2030 부산 : 지금보다 지하철이 4배 빨라진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수도권에 GTX가 있다면
    부산에는 BuTX가 있다?
    부산에 계획중인 급행철도 노선은 어디인지 개통한다면 얼마나 빨라질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utx #급행철도
    00:00 인트로
    00:20 부산형 급행철도 BuTX
    02:58 노선 및 소요시간은?
    05:55 부산에 계획중인 다른 도시철도 노선은?

댓글 • 1.4K

  • @mrhyunpark
    @mrhyunpark 6 개월 전 +401

    부산-창원-울산-경주-대구-포항은 서로 가깝기 때문에 수도권처럼 고속 광역철도 연결해서 지역 발전시켜야 함.

    • @enntube9915
      @enntube9915 6 개월 전 +63

      맞습니다..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도 수도권집중인데, 그나마 인구 분산 시키려면 광역권으로 하나씩 묶어서 발전시켜야함..

    • @mijumiju0
      @mijumiju0 6 개월 전 +10

      남동임해공업지역

    • @user-fp8ns4pw9e
      @user-fp8ns4pw9e 6 개월 전 +2

      서울처럼 집중도가 이미 있는곳이라야 경제성이있지, 부울대포 다 합쳐봐야 뭐 인구도 인프라도 다 비슷비슷.. 아직은 시기 상조 !

    • @user-lw7hs3fb9m
      @user-lw7hs3fb9m 6 개월 전 +52

      @@user-fp8ns4pw9e 사람이 다떠나서 망하게 생겼으니 인프라 확충으로 사람을 모으겠다는거잖아

    • @darkani5665
      @darkani5665 6 개월 전

      부산은 전국 최악의 범죄 도시
      여자와 어린이만 패는 양아치 소굴
      보복운전과 보이스 피싱 총책의 온상지
      돌려차기의 고장

  • @taehyunkang6689
    @taehyunkang6689 6 개월 전 +119

    부산역에서 광안리나 해운대까지 가는게 너무 멀더라구여 금방 완공되면 좋겠습니다

    • @youngdo7
      @youngdo7 27 일 전

      부산역이면 영도 들어가서 북항대교로 가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 @doge7_7
      @doge7_7 26 일 전

      너무멀어요 ㅜㅜ

    • @viadavid5802
      @viadavid5802 25 일 전 +1

      편리는 하겠지. 근데 개인적으로는 인구가 엄청 줄어드는데, 사회 인프라 투자 비용은 줄이고.
      인구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R&D랑 저출산과 연금 문제를 해결하는데 재원울 집중해야 된다고 생각함.
      인프라나 교육 투자도 그렇고 공무원들 문재인 시절에 많이 뽑은건 인구가 줄어드는데 큰 실수라고 생각함. 요즘 인구는 줄어드는데 교육 예산은 그대로라서 초 중 고 대학 건물 엄청 지어댐. 어짜피 필요없는데. 참 장기 플랜이 없음 나라가.

  • @dallo_come
    @dallo_come 6 개월 전 +6

    역시나 깔끔 정리 👍🏼👍🏼👍🏼

  • @masterk553
    @masterk553 6 개월 전 +17

    한번에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ljilji11
    @ljilji11 6 개월 전 +5

    멋진 계획 하루 빨리 실행되어지길~~~

  • @riverbirdy
    @riverbirdy 6 개월 전 +21

    노포~양산웅상~울산선(트램?경전철?)도 다뤄주세용 노포도 ktx역 생기면 참 좋겠는데ㅠ

  • @OK-rn5qf
    @OK-rn5qf 6 개월 전 +14

    소중하고 소중한 정보 고맙습니다

  • @ore2505
    @ore2505 6 개월 전 +154

    부전역이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중추역할을 하게 되겠네요

    • @lockkey7859
      @lockkey7859 6 개월 전 +14

      부산중심이니까요

    • @user-gu3tf3bw8i
      @user-gu3tf3bw8i 6 개월 전 +7

      서면아잉교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2

      그래서 처음에 경부선 KTX도 부전역에 정차할지 논의했었다고 합니다. 결국 둘다 놓는건 적절하지 않다고 해서 부산역에만 정차하지만...

    • @ask7211
      @ask7211 6 개월 전

      그럼 이제 부전역은 아파트보다는 오피스텔이려나요

  • @objectfarmer
    @objectfarmer 6 개월 전 +11

    예전 영상 중 10년 후에도 철도망이 없을 도시에 대해 다룬 영상을 흥미롭게 보았는데요, 혹시 제주 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을 찍어주실 수 있으실까요? 트램이 보통 철도와 다른 지점도 있는 것 같고 버스 배차간격이 큰 제주도에 생긴다면 꽤나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역쟁이님의 설명이 있다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user-zs8mt7kk8h
    @user-zs8mt7kk8h 개월 전 +1

    와 대단하네요
    부산사람으로서 궁금증이 확 풀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dn9hx5xr9r
    @user-dn9hx5xr9r 6 개월 전 +8

    좋은 정책!!!👍

  • @user-su1rn4cx4y
    @user-su1rn4cx4y 6 개월 전 +46

    서부에 공항과 부산역 해운대를 급행철도로 이으면 좋겠네요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개월 전

      가덕도신공항 지으면 공항철도도 같이 짓는다네요 짓고나서 방식 생각해보면 좋을듯

  • @dtk148
    @dtk148 6 개월 전 +70

    부전역의 발전이 빠르네요
    동해선으로 이용해봤는데 주변에 너무시장이여서 ..
    센텀시티는 다지나가네..

  • @user-uy7nn1qh9x
    @user-uy7nn1qh9x 6 개월 전 +783

    서울의 과밀을 지방 중 가장 인프라가 갖춰진 부산으로 분산시키자.

    • @user-kh5mb9sx5q
      @user-kh5mb9sx5q 6 개월 전 +165

      기업이 없음

    • @user-molotov-k9
      @user-molotov-k9 6 개월 전 +133

      ​@@user-kh5mb9sx5qㄹㅇ 기업이라고 부를게 대형 조선소 몇개랑 르노코리아 부산은행뿐임

    • @goodmonkey5176
      @goodmonkey5176 6 개월 전 +85

      기업이 많아야하는데 없으니 부산에도 젊은층들이 계속 타지로 나가는중...ㅜ 상권들이 예전같지않네요

    • @kdhyun04
      @kdhyun04 6 개월 전 +60

      부산이무슨인프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yyssii
      @yyssii 6 개월 전 +24

      인프라 ㅈ도 없다ㅋㅋㅋ

  • @user-nr1mw8zg2p
    @user-nr1mw8zg2p 개월 전 +1

    열열히 지지하고 응원하고 존경합니다 홧팅!!!

  • @user-ly9le4vz2i
    @user-ly9le4vz2i 6 개월 전 +79

    제발제발 빨리 만들어져라... 이건 정말정말 필요한거다

  • @powermna5960
    @powermna5960 6 개월 전 +41

    부산 화이팅!

  • @f_min
    @f_min 6 개월 전 +186

    창원에서 서면으로 놀러갈 때마다 상당히 불편하고 송정 해수욕장은 너무 멀어서 아직까지도 못 가봤는데 이런 노선들이 지어진다면 정말 편하겠네요. 하루라도 빨리 개통되었으면...

    • @hstvxknberygjokns2252
      @hstvxknberygjokns2252 6 개월 전 +41

      창원에서 서면 오시는것 자체가 대단하신듯요 ㅋㅋ
      서부산쪽에서 서면가는데도
      40분점도 걸리는데 ㅋㅋ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4

      @@hstvxknberygjokns2252 사상, 덕천이면 그 정도까지는 아님 5호선 개통 시에는 하단도 마찬가지고

    • @hstvxknberygjokns2252
      @hstvxknberygjokns2252 6 개월 전 +4

      @@user-iq3te7ms9u 역에서 출발하다는 기준이면
      금방가는데
      집에서 역까지 가는시간도 있다보니
      그리 걸리더라고요

    • @f_min
      @f_min 6 개월 전 +5

      @@hstvxknberygjokns2252 집 -> 창원종합 -> 부산서부 -> 서면 이렇게만 가도 거의 2시간 정도 걸리네요. 그래도 놀러가는 거라서 많이 힘들지는 않습니다 ㅋㅋㅋ

    • @lockkey7859
      @lockkey7859 6 개월 전 +2

      다 놀고 집에올때 죽지ㅋㅋ

  • @exo10anniversary5
    @exo10anniversary5 개월 전 +2

    굿 뉴스

  • @kdsong69
    @kdsong69 개월 전

    설명 좋군요..

  • @user-ow2cd2eg8l
    @user-ow2cd2eg8l 6 개월 전 +46

    butx안전하게 개통되어 서울,수도권 인구도 양분되고 대한민국 제 2의도시 부산이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전 경기 시흥 살고있습니다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42

    수도권에 자리잡은 기득권 세력은 '진짜'로 존재한다고 봅니다.
    굳이 멀리 갈 것도 없이 당장 여기 댓글창만 봐도 비수도권 홀대, 비수도권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등을 주도하거나 조장하는 댓글들이나 인간들이 꽤 보이며, 여기서도 이들을 통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 @user-zg9em9lp3n
      @user-zg9em9lp3n 6 개월 전 +2

      ㅇㅈ..안그래도 수도권에 사람 넘쳐나서 문제인데

    • @user-ru4cx2xh7r
      @user-ru4cx2xh7r 개월 전 +2

      남이 잘되면 배가 아프거든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26 일 전 +1

      ​@@user-ru4cx2xh7r왜 나라 쳐 망했는지 님의 한마디에 다 나옴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26 일 전 +3

      장담컨데 인구 분산 실패함 ㅋㅋㅋㅋ 혁신도시는 유배보내서 그럴듯하게 하는거고.. 부울경 같은 피지컬 강한 곳을 노인과바다로 만들었으니 말 다했지..

  • @user-du6gz9jj4v
    @user-du6gz9jj4v 6 개월 전

    예에~~~~🎉🎉

  • @user-uv4ld1vg6f
    @user-uv4ld1vg6f 6 개월 전 +2

    한가지 걸리는게 부전이후구간은 동해선과 중복노선느낌이 많이드네요 현실적으로 부전역이후는 동해선과 직결하는게 좋지않을까합니다

  • @user-pv1bv8lu5b
    @user-pv1bv8lu5b 6 개월 전 +225

    부전마산선이 동해선광역전철과 직결되어 운행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부디 부산가덕도 신공항과 2030 엑스포와 연계하여 전동열차가 들어가는 계기가 되면 좋겠네요

    • @cruze1.8
      @cruze1.8 6 개월 전 +20

      엑스포는 못할듯 ㅇㅇ;; 잼버리 후폭풍

    • @user-yo3bs1lq9q
      @user-yo3bs1lq9q 6 개월 전 +48

      @@cruze1.8 지금 중동 전쟁때매 어떻게 될 지 모름

    • @OIL125
      @OIL125 6 개월 전 +7

      ​@@cruze1.8이탈리아는 2026 올림픽에 관심이 더 많음

    • @Ycmjg37143
      @Ycmjg37143 6 개월 전 +6

      근데 그건 사실 힘들죠. 왜냐하면 (주)부산교통이란 회사가 경남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상당한 수익을 가지고 있는데다 이 회사가 경남권 지자체와 결탁되어있어서
      부마선에 전철투입은 불가능할거에요. 서울은 버스회사가 준공영이기도 하고 시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민간버스회사가 지하철 유치를 방해하는 짓을 해도 먹혀들지 않는데요. 지방은 그 정도로 힘이 없어서 민간버스회사가 지하철 유치를 방해하면 먹혀들어요. 심지어 경남의 진주시장은 (주)부산교통을 운용하는 일가가문이기도 해요.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7

      ​@@Ycmjg37143아니요. 부산 울산 동부경남 정도면 민간 버스업체들이 아무리 강해봤자 지자체의 철도 의지는 못 이깁니다. 부산도 지금이야 시내버스들이 준공영이지만 1, 2호선도 구간마다 단계적으로 차례차례 개통할 때마다 시내버스 노선들이 조정되었고 호포~장산 구간 완전개통 이전까지는 준공영제도 아니었습니다. 부산-울산 간 시외버스 노선도 일부는 동해선 2단계 개통의 영향으로 인해 운행 중단 소식이 나왔었습니다.

  • @user-yv6tb5ef2w
    @user-yv6tb5ef2w 5 개월 전 +4

    진짜 추진 잘 됬으면 좋겠다

  • @user-hd1hd3uw7g
    @user-hd1hd3uw7g 6 개월 전 +1

    재미있는 영상 감사합니다.

  • @user-qg1zm8zq9m
    @user-qg1zm8zq9m 6 개월 전 +5

    부전 ~ 마산 ~ 진주 쪽에 BuTX 광역전철 열차가 다녔으면 좋을것 같아요.

  • @Godoftheson777
    @Godoftheson777 6 개월 전 +44

    남쪽의 서울인 부산은 경상도의 중심지로써 서울처럼 주변 지역에 보다 가까워질수있도록 많은 지하철을 만들어야된다.이번 부산울산동해선처럼 적어도 부산창원까지 만들어야된다.

    • @Godoftheson777
      @Godoftheson777 5 개월 전

      @@Daegu_hyuni8787 그래 ㅋㅋㅋㅋㅋㅋㅋ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5 개월 전

      @@Daegu_hyuni8787 지리적 중심지는 아니지만 도시적 중심지는 맞는데?? 대구는 나대지말고 빠지자

  • @15xxrcn
    @15xxrcn 6 개월 전 +58

    부산은 지정학적으로도 동북아 허브 도시이기 때문에 제2의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더 갖출 수 있게 국가적인 지원이 절실합니다. 수도권 과밀화와 저출산 문제 해법은 바로 부산권을 살리는 길밖에 없어요.

    • @blasta5392
      @blasta5392 6 개월 전 +15

      동감합니다. 이론상으론 전 국토를 한번에 개발하는 게 최고지만 일단은 부산부터 하는 게 현실성이 있겠죠
      마침 수도권과 반대쪽 끝에 있으니 인구 분산 역할에도 어울립니다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1

      문제는 도시적 민도인데 도시적 민도 역시 받쳐주어야 함. 안 그래도 산림율 때문에 실용 가능한 면적이 여유롭지가 않은 도시인데 초고층 마천루는 커녕 오히려 저층 성냥갑 건물들을 원하더라구요.

    • @grande20
      @grande20 5 개월 전 +4

      부산이 무슨 동북아 허브?ㅋㅋ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5 개월 전 +9

      @@grande20 부산의 지정학적 잠재력을 무시하시는듯.. 당장 부산역 보면 유라시아 플랫폼이 있구만

    • @grande20
      @grande20 5 개월 전 +2

      @@user-iq3te7ms9u 동북아에 도쿄 오사카 서울 상해 북경 이렇게만 해도 부산보다 큰데 뭔 허브가 돼요 ㅋㅋㅋ

  • @wakuwaku59
    @wakuwaku59 6 개월 전

    적자가 보이는 사업이지만 설치되면 좋긴하겠네요~ 2030년 과연 ㅎㅎ 2040이내라도 만들어지는거 볼 수 있길!!

  • @wiroarero
    @wiroarero 6 개월 전 +11

    부산엔 돈 과하게 쏟아부어도 괜찮음
    어차피 살려야하는 도시임
    근데 낫 낮 구분좀

  • @user-vp9xn7fj9h
    @user-vp9xn7fj9h 6 개월 전 +17

    부산 정말 살기 좋다 더 개발되고 있어서 희소식이다

    • @dykim6616
      @dykim6616 개월 전 +2

      부산이 뭐가 좋노. 부산 좋다는놈들 보면 부산 태어나가 서울 수도권은 구경도 못해본 놈들이 태반. 교통 불편하고 해운대 센텀 빼면 낙후된 곳이 태반인데 무슨. 판교 동탄 과천 신도시 가봤나? 가보면 부산 좋단 소리 안나온다 ㅇㅇ

    • @nownhere9065
      @nownhere9065 개월 전

      ​@@dykim6616교통좋고 경관 좋고 황사 없고 여름에 시원 겨울에 따뜻해 무식아

    • @Plumgreentea
      @Plumgreentea 개월 전 +2

      요즘은 다 다녀보고 있는데 부산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아요…그래도 적당히 건물도 있고 너무 많지도 않고…전 부산 좋습니다

    • @user-tl2bz8bj8s
      @user-tl2bz8bj8s 개월 전

      @@dykim6616 친구들 보러 서울 자주 가는데 부산이 낫던데.. 콘서트, 페스티벌 아니면 놀거리 비슷하고 서울 지하철 겁나 갈아타야 돼서 불편하고 차 겁나 막히고

    • @dykim6616
      @dykim6616 개월 전

      ​@@user-tl2bz8bj8s ㅋㅋㅋ 동탄 판교 분당 과천 이런 신도시 가보고나서 이야기 하시죠.

  • @SKYLINEPLUS
    @SKYLINEPLUS 6 개월 전 +53

    명칭은 BuTX 보다 BTX가 더 깔끔해보이네요..😅

  • @user-gy9xk2lz3r
    @user-gy9xk2lz3r 4 개월 전 +2

    엑스포가 물건너 갔는데 되려나도 의문이네요

  • @lhtmc
    @lhtmc 6 개월 전 +9

    이야 저러면 경남권 거의 다 묶이는거네.. 멋지다...

  • @beomjunpark3677
    @beomjunpark3677 6 개월 전 +6

    솔직히 25년에 착공 30년에 개통한다는데 5년만에 완공이 될지 모르겠으나 잘됐으면 좋겠네요 ㅋㅋ

  • @user-nn3sb2qj3o
    @user-nn3sb2qj3o 6 개월 전 +4

    궁금한게 있는데요 부산 엑스포 개최되면
    부산엑스포역으로 바뀔수도 있겠네요

  • @user-tc6wc8ek7u
    @user-tc6wc8ek7u 3 개월 전

    이거만 똑바로 완성되면 백스코와 부산코믹월드가기 편해지겠군요 ㅎㅎ

  • @user-tx3ih5by3d
    @user-tx3ih5by3d 개월 전

    처음듣는
    방송 영상
    실현된다 라고
    확신하면서
    본다

  • @cubit777
    @cubit777 6 개월 전 +15

    서울이랑 부산이랑 한시간 주파하는 초고속지하철 생기면 좋겠다 이러면 인구도 분산될텐데 아직 그 기술은 힘든건가

    • @user-hb2fk8gl2m
      @user-hb2fk8gl2m 6 개월 전 +2

      가격이 어마어마할듯

    • @user-oq5yx4kr1c
      @user-oq5yx4kr1c 5 개월 전 +4

      그걸 만들면 제 생각에는 수도권에 인구 더 뺏긴다고 생각합니다

    • @livingkim5311
      @livingkim5311 개월 전

      비행기가 제일 쌉니다. 김포-김해, 인천-김해 노선이면 충분합니다

    • @livingkim5311
      @livingkim5311 개월 전 +1

      대구 부산 직선화 고속화가 필요함.
      빙빙돌아가는 KTX 선로와 구불구불 기존 경부선철도론 가까운 대구와 부산이 직선으론 30분주파 거리가 한시간씩 걸려서 두 도시간 정서의 차이도 크게 만듭니다.

  • @Brixtom1
    @Brixtom1 6 개월 전 +4

    2030년 엑스포 나가리 되면, 이것도 날아가는게 아닐까 싶은 우려가.
    다음달에 발표나는데, 되던 안되던,
    인천공항은 이제 그만 가고 싶긴 합니다. ㅎ

  • @Beaniee121
    @Beaniee121 5 개월 전

    점점 sf영화에서 보여주는 근 미래의 모습처럼 중, 소규모 지방은 아예 소멸하거나 도 단위로 묶여 광역도시의 형태로만 살아남겠네요... 가뜩이나 출산율도 박살난지 오래고 갈 수록 수도권으로 몰리니까 ㅠㅠ 그러한 미래를 대비한 노선 정리 + 지방도시들의 융합인거 같네요...

  • @MrLeeneva
    @MrLeeneva 6 개월 전 +1

    돈많은 사람들만 있는 곳은 빠르게 발전하고 투자하네요.

  • @jiho0710
    @jiho0710 6 개월 전 +24

    원래 부전역에서 부산역을 가는게 조금 귀찮은 일이었는데 BuTX가 개통 한다면 가기가 한층더 편리해 질것 같고 경부고속선도 지하 깊은곳에 있으니 BuTX와 연계해서 경부고속선에 가덕도 신공항행 열차가 갈수도 있겠군요!

    • @user-id3gw4uy9p
      @user-id3gw4uy9p 6 개월 전 +2

      현재까지론 BuTX는 경부고속선이랑은 연계할 계획 없습니다.

    • @user-ri8hq1jb9s
      @user-ri8hq1jb9s 6 개월 전 +6

      부전부산역은 1호선 직통인데요.. 해운대 부산이 서면드리프트때문에 가뜩이나 먼데 더멀어진게 문제라면 모를까..

    • @toptop777788
      @toptop777788 6 개월 전 +1

      만들지마라 제발 유료이용자보다 무료이용자가 더 많을 것이다.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1

      부전역에서 부산역 가는게 왜 귀찮죠...? 그냥 1호선 타고 가만 앉아있으면 가는디...
      부산역에서 해운대역이면 모를까...

    • @jiho0710
      @jiho0710 6 개월 전

      @@joshua_lee__ 동해선 부전역이요

  • @junyongpark2398
    @junyongpark2398 6 개월 전 +47

    왠지 엎어질 거 같은 삘이 솔솔..

    • @JaamChoi
      @JaamChoi 6 개월 전 +1

      엑스포 유치되면 가덕공항처럼 엿바꿔먹듯 설계변경하고 빚내서라도 강행할텐데... 유치실패를 빌어야 할지 성공을 빌어야 할 지....

  • @La_Dolce_Vita_Mo
    @La_Dolce_Vita_Mo 6 개월 전 +1

    판교역 경강선 스크린도어 재설치 공사가 현재 이뤄지고 있는데 이것도 다뤄주세요 역쟁이님~~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다뤄주신 것 같아요! 최근영상에서 살짝 알려주신 것 같군요

  • @user-bl5xo8mh7n
    @user-bl5xo8mh7n 개월 전

    재밋네

  • @blasta5392
    @blasta5392 6 개월 전 +87

    갈수록 대도시가 권역 단위로 확장되는 추세이기에 이런 장거리 시내교통망이 이제는 필수인 시대 같습니다
    비수도권 최초 광역급행철도가 우리 부산에 세워지게 되어 영광이며 이것이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등에도 들어서는 신호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불필요하게 연기되거나 엎어지지 않고 개통까지 차질없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 @user-jm7vg4cn1g
      @user-jm7vg4cn1g 6 개월 전 +2

      같은 생각

    • @ryangus498
      @ryangus498 6 개월 전 +2

      인구가 줄어드는 추세라 경상북도는 대구를 중심으로 권역단위 경상남도는 부산을 중심으로 부 울 경 이렇게 알고있습니다

    • @user-fp8ns4pw9e
      @user-fp8ns4pw9e 6 개월 전 +1

      엄청난 예산 쓸 예정인데 수요조사 제대로 해봐야죠 ! 인구집중도와 인프라 차별화 확인이 먼접니다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3

      @@user-fp8ns4pw9e 예산이요?? 민간대기업 재무팀에서 자체적으로 사업성 계산해서 있다고 판단한건데 무슨 수요조사요?

    • @blasta5392
      @blasta5392 6 개월 전 +3

      @@user-fp8ns4pw9e 이미 여러 차례 진행된 계획입니다
      부전역을 추가로 경유하게 된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 @user-kj8ec6og7o
    @user-kj8ec6og7o 6 개월 전 +10

    개인적으로 글로컬 대학에 부산대가 최종 결정이 되면 지방 거점대가 되니 부산대도 노선에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위치적으로는 해운대에서 가깝지만 환승으로 1시간 걸리고 서구 지역에서도 1시간 이상 걸리는 위치여서 대학생인데 통학하기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이됩니다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2

      거길 지나게 하기엔 주위에 산지가 많아서 지금의 1호선과 중복되는 느낌으로 노선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부전역에서 환승을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경제성이 잘 안나올 것 같구요
      꼭 부산대의 접근성을 키워야 한다면 대학부지를 어디론가 확보한 뒤 부산대를 이전하는 것이 차라리 나을지도...

  • @FLASHkor
    @FLASHkor 2 개월 전

    06:30 엄청나네요 제2수도권 아니겠습니까

  • @user-mq2yd6yk5i
    @user-mq2yd6yk5i 6 개월 전 +1

    양산 도시철도 보단 1호선을 양산구간으로 연장하는게 편할것 같네요^^

    • @user-id3gw4uy9p
      @user-id3gw4uy9p 6 개월 전

      경제성 문제로 양산 도시철도가 복선 경전철로도 예타 탈락해서 단선 경전철로 짓는데 그게 될거라고 생각하시는지요?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1

      @@user-id3gw4uy9p 다만, 장기적으로 보면 차라리 돈을 더 들이더라도 단선보다는 복선이 유리하기는 함. 광안대교도 멀리 내다보고 지었으니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고있는거고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1

      중전철을 연장하는 것이 예타에 불리하기도 하고 공사비가 많이 들어서 경전철로 선회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멀리 내다보려고 해도 양산이 수백만 인구를 생각하고 계획하는 도시도 아니구요...;;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5 개월 전

      @@joshua_lee__ 수도권은 수백만도 아니고 수십만 도시에도 중전철 잘 연장하는데요.

    • @joshua_lee__
      @joshua_lee__ 4 개월 전

      @@user-iq3te7ms9u
      그것도 80~90년대에 계획하고 지었으니 가능한 것이고 (정확하게는 IMF 이전)
      지금은 차량기지 이전이나 다른 개발사업등 다른 부분에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수도권에서도 중전철 연장은 택도 없습니다.
      그것도 아닌 경우는 신도시가 개발됨에 따라 연장하는 것이구요
      (그만큼 서울로 들어오는 인구가 많은 곳이나 가능하단 얘기입니다.)
      (지금 양산 -> 부산 이동 인구가 중전철을 연장해야할 만큼 많을까요...? 지금 2호선만 봐도.... ㅎㅎ)
      1) 지금 5호선 연장하는걸로 차량기지에 건폐장 이전까지 나오는 것이 괜히 그런것이 아니고
      2) 인구 50만정도 되는 "서울" 관악구에 2호선 달랑 하나 가로로 지나가서 지하철 이용이 불편한 문제로 인해
      신림선을 세워 22년에 개통하였는데 이것이 3량 경전철로 세워진 것도 괜히 그렇게 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말이 3량이지 다른 2량 경전철보다도 수용인원이 적음...)
      그리고 양산의 지반문제를 생각하면
      중전철 연장하면 지금 당장 공사해도 2030년 안에 절대 개통 못할듯....

  • @suinbundang_Kwangwoon_univ

    이 노선이 개통한다면 편리하겠네요.

  • @birak1010
    @birak1010 6 개월 전 +8

    장담하는데 소요시간 지금보다 2배는 걸린다

  • @tody2448
    @tody2448 5 개월 전

    butx 는 가덕도공항 개항시 관관객들 이동수단을 위해서도 필요해 보이긴함

  • @rlaqbxotlrl
    @rlaqbxotlrl 개월 전

    GTX도 A노선 말고는 경제성 때문에 기존 노선 공용을 해서 간신히 추진 되는 상황인데 지방은 더더욱 힘들듯....

  • @user-id8lz4xp4u
    @user-id8lz4xp4u 6 개월 전 +3

    👍🏻

  • @8334jyh
    @8334jyh 6 개월 전 +10

    미래에는 부산역은 고속철도전용역이 되고 재래선열차들은 모두 부전역에서 시종착할거라네요

  • @user-green90
    @user-green90 6 개월 전

    7년만에 과연 될까.2030에 맞춘다고 부실공사하기 쉽상.
    엑스포와 상관없이 제대로 넉넉한 공기로 공사해야 하는데 뭔가 빨리빨리 그 날짜 기준으로 공항도 공사하고 불안불안함

  • @eric-gv8sw
    @eric-gv8sw 6 개월 전 +1

    가덕신공항2029운항예정이라면서 가덕 가보니 암것도 안하드만
    언제 건설할건지. 말만힌고 건설안함 6년 남았는데 지금쯤 토지보상등 해야하는데 암것도 안함

  • @YDSnim
    @YDSnim 6 개월 전 +3

    오호~

  • @abc______
    @abc______ 6 개월 전 +25

    현안대로면 예산 소모가 너무 심하고 부산(북항)~오시리아 구간은 다소 돌아가나 기존 경부선, 동해선과 정차역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예산절감을 위해 동해선을 증속하고 직결운행하는 방안도 있을거 같네요

    • @WNF9747
      @WNF9747 6 개월 전 +5

      급행이라는 개념을 모르나?

    • @lockkey7859
      @lockkey7859 6 개월 전

      ​@@WNF9747급행이 됩니까?자기집앞에도 역사 지어달라고 개소리해서 계속 딜레이될겁니다

    • @kinyounnh
      @kinyounnh 6 개월 전 +3

      동해선 은 ktx 선 써야함. 그리고 현재 부티엑스 종착역은 롯데몰 사거리 현재 동해선 오시리아랑 역이 다름.

    • @joshua_lee__
      @joshua_lee__ 6 개월 전

      경부선은 철도만으로 포화라 공용은 불가에 가깝고
      동해선은 그 남는 선로용량에 이미 전철이 다니고 있고, KTX운행도 고려해야합니다.
      그리고 동해선 공사 한지가 언젠데 벌써 증속공사한다고 하면 예산낭비 논란부터 나올듯...

    • @user-fu5sb4zp4w
      @user-fu5sb4zp4w 2 개월 전

      쓸데없는 수도권 전철 지하화 할 공약이나 돈으로 이런 공사 하는 게 훨 낫죠

  • @lde1
    @lde1 6 개월 전

    그럼 영천-울산 라인은 가덕도 신공항 가기 더 쉽겠네요ㅋㅋ

  • @user-qz4no3vj3k
    @user-qz4no3vj3k 2 개월 전 +1

    뱅글뱅글 돌아가는 부산전철 불편한대
    이제 좀 빠르게 서-동 을 오가겠네 😊

  • @user-zs7kt3og3o
    @user-zs7kt3og3o 6 개월 전 +25

    또 중간중간 역만들어달라 난리치고 해서 실제 저거보다 시간 훨씬 늘어날거같은대 ㅋㅋㅋㅋㅋㅋㅋㅋ

    • @urhfhfueprkgjdbsp
      @urhfhfueprkgjdbsp 6 개월 전 +5

      ㄹㅇㅋㅋ
      'KTX 서울부산 1시간 거리!!! 전국 하루생활권!!' 로 시작했다가
      개나소나 핌피 시전, 역 만들어달라고 난리쳐서 현재 3시간 걸림 ㅋㅋ

    • @user-qe9ti7je1w
      @user-qe9ti7je1w 6 개월 전

      ㄹㅇㅋㅋㅋ

    • @user-qe9ti7je1w
      @user-qe9ti7je1w 6 개월 전 +2

      ​@@urhfhfueprkgjdbsp'오송'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민간대기업이 선거철이랑 무슨 상관임?

    • @DoNotSubscribe_Unsubscribe
      @DoNotSubscribe_Unsubscribe 6 개월 전

      ㄹㅇㅋㅋ 핌피 새끼들은 급행이 뭔지모름 ㅋㅋㅋㅋ

  • @user-mb9uc9oz5b
    @user-mb9uc9oz5b 6 개월 전 +6

    Booty X라는 줄..

  • @tooofeat6856
    @tooofeat6856 6 개월 전

    연결 되도 중간에 이권 다툼떄문에 느려질듯 ktx 가 그랬던거처럼

  • @S.Y.J
    @S.Y.J 6 개월 전

    부산역에서 해운대까지 거리얼마 안됩니다...근데 차가 많고 신호때문에 1시간 걸리죠...
    차가 안밀린다고 과정 했을때 부산역에서 번영로 타고 원동 ic에 내려 조금만 가면 센텀입니다.. 15분 안에 도착합니다...

    • @mynamedoodoo
      @mynamedoodoo 6 개월 전 +2

      그런데 차가 있는 사람들 기준이지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들은 거리가 꽤되요 ㅠ

  • @picokim1975
    @picokim1975 6 개월 전 +2

    충청권 광역철도도 영상으로 만들어 주세요~

  • @choegyang
    @choegyang 6 개월 전 +16

    이쯤 되면 부전역은 역 이름을 부산중앙역으로 바꿔도 이상하지 않을듯? 실제로 부전역의 지리적인 위치가 부산광역시 거의 중앙에 있기도 하고 ㅋㅋㅋ

    • @lliilliilliill
      @lliilliilliill 6 개월 전

      1호선에 중앙역이 따로 있어서 어려울듯 싶네요 ㅋㅋㅋ

  • @jagdishsama4085
    @jagdishsama4085 6 개월 전 +2

    6:31
    "수도권만"

  • @Hhh0oO
    @Hhh0oO 6 개월 전 +1

    저기 부전(서면) 넣은건 신의 한 수

  • @ds1puu
    @ds1puu 6 개월 전 +6

    빠르게 추진해도 3년 정도 지연될걸...?

  • @user-ri8hq1jb9s
    @user-ri8hq1jb9s 6 개월 전 +17

    부울경창이라도 이렇게 도생할수있어야 장기적으로 수도권집중을 막는다.. 좋은 노선인듯...

  • @aAgglkw221
    @aAgglkw221 개월 전

    하단-사상 노선은 진짜 유용하겠네요. 부산~경주~대구~창원~부산 노선 생기면 경상도권이 하나로 합쳐지는 느낌이 들것같네요. 경주, 창원 쪽으로 바다보러 많이 가겠네요. 사람들이 적어서 구경하며 놀기 좋으니까요.

    • @aAgglkw221
      @aAgglkw221 개월 전

      직접 운전해야하고, 주차문제 때문에 짜증나는 자가용 운전보다...
      가만히 편하게 쉬며 갈수 있는 대중교통이 좋고, 흔들림 심하고 멀미나는 버스보단 빠르고 멀미안하는 지하철이 좋아요...

  • @user-ob2sw7bq2p
    @user-ob2sw7bq2p 3 개월 전

    빨리 만들어 보소
    기다리는 거 짱나요

  • @seoyurajin
    @seoyurajin 6 개월 전 +5

    부산에 계획중이거나
    추진중인 노선이 예정대로
    모두 완공 된다면 최대
    몇개의 노선이 되는건지요?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2

      저도 일일이 다 알고있는 건 아니라서 정확히 최대 몇 개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확실시되는 현재 공사중인 노선(경전선은 전동차가 운행한다는 가정, 5호선, 노포-북정선)들만 놓고보면 최소 9개, 경전선이 동해선과 직결 시에는 최소 8개 정도입니다.

  • @mjk6373
    @mjk6373 6 개월 전 +19

    미래 부산시내 동서를 철도, 도로로 빠르게 연결할듯

  • @Yolre
    @Yolre 개월 전

    지금 박형준 시장이 하이퍼루프 건설을 해보겠다고 한 적이 있는데 그거 듣고 놀랐어요...........

  • @user-ko8mg4le6u
    @user-ko8mg4le6u 6 개월 전 +2

    차라리 저 돈으로 부산 1,2호선 급행 공사 앞 당기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요? 가덕도 하단 구간만 어떻게 연결하면...

  • @YDSnim
    @YDSnim 6 개월 전 +6

  • @supykun
    @supykun 6 개월 전 +42

    아주 글쎄다... 부산이 지하철 공사를 답도 없이 느릿느릿하게 하는데 지금도 5호선, 양산선, 부산마산선도 엄청 지연해서 하는 중임. 저 BTX가 완공하기 전 나라가 먼저 통일한다고 한표 던짐

    • @user-vo5pf3yq4b
      @user-vo5pf3yq4b 개월 전 +3

      저도 공감해요
      부산지하철공사를 근 10년을 하던데
      재정난으로 그런거같은데
      저 사업들이 부산시가한다면 몇십년걸릴지 몰라요

  • @QRF-he8mz
    @QRF-he8mz 개월 전

    수요가 있을지..부산 관광객도 계속 줄고 도시는 인구감소에 노령화가 전국 최고 수준이라....

  • @user-bz1pp7eb9t
    @user-bz1pp7eb9t 6 개월 전

    7년 그때까지 살지못살지도 모르는데
    그때가서 생각해보는걸로

  • @user-qt1ek6fo4g
    @user-qt1ek6fo4g 6 개월 전 +16

    사상하단선 공사하는것 보면 부산에서의 공사는 기대하지않아요

    • @mynamedoodoo
      @mynamedoodoo 6 개월 전

      진짜요 ㅠㅠ 하단쪽 맨날 공사때문에 도로 복잡한거 생각하묜... 진짜 너무 질질끄는거 같습니다 ㅜ

    • @sinae._.
      @sinae._. 6 개월 전

      진심 ㅠㅠㅠ 벌써 몇년이 지났는데 공사진행이 진전되는게 전혀 안보임 사실상 방치같아 보이고... 출근할 때 마다 공사땜에 차 막히는것도 열받고ㅠ

    • @user-um3uu8oh6t
      @user-um3uu8oh6t 6 개월 전

      하단오거리 버스중앙차로 + 공사로 인해 수시로 바뀌는 교차로 생각하면 통과할때마다 스트레스받습니다

    • @scrollcho
      @scrollcho 개월 전 +2

      부산시장이 무능 한것임..
      부실한 업체선정이나 트러블 해결 같은거 등등 제대로 하는게 하나도 없음..
      사상 하단 지하철 이게 7킬로도 안되는데 10년이 말이됨??
      그동안 공사하는근처의 주민들 불편은 우짜고..
      덕분에 그 구간의 상권은 많이죽음..

  • @ellethor9948
    @ellethor9948 6 개월 전 +39

    부산 공무원들 일하는 속도 생각하면 다음 세기에나 쓸수 있을듯

    • @mjk6373
      @mjk6373 6 개월 전 +9

      대부분 고위직들이 문제

    • @leeandy5952
      @leeandy5952 6 개월 전 +4

      이번엔 민자에요

    • @user-nh2yb2vn1e
      @user-nh2yb2vn1e 6 개월 전

      ​@@leeandy5952무조건. 민자는. 막아야해요. 사람없으면 국민세금으로 메꾸는민자 막아야한다

    • @user-fp8ns4pw9e
      @user-fp8ns4pw9e 6 개월 전 +2

      @@leeandy5952민자면 얼마나 해먹을까.. 부산시가 왜 서두르나 했더니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6 개월 전

      @@user-fp8ns4pw9e 이 사람도 수도권 측근에서 파견보낸 요원인듯...

  • @foreverlasting6425
    @foreverlasting6425 6 개월 전 +1

    그냥 단순하게 부산 센텀시티 일직선으로 이은 노선만 운행해도 흑자일거같은데 이거만 우선 만들어주면 안되나..

  • @free.t1bet.free.HongKong

    CTX라고 대전-세종-청주 본선에 천안지선도 계획중입니다

    • @free.t1bet.free.HongKong
      @free.t1bet.free.HongKong 개월 전

      본선 경로는 대전정부청사-반석(논의중)-금남(논의중)-세종터미널(논의중)-세종정부청사-조치원 산업단지(논의중)-조치원-오송-청주터미널(논의중)-충북대역(논의중)-충북도청-오근장역-청주공항역이고

    • @free.t1bet.free.HongKong
      @free.t1bet.free.HongKong 개월 전

      지선은 조치원-천안입니다

  • @user-mc9hn5el8j
    @user-mc9hn5el8j 6 개월 전 +106

    대기업들 강제로라도 전국으로 분사시켜야됩니다
    안그러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고 봅니다

    • @kim-bf3kv
      @kim-bf3kv 6 개월 전 +9

      기업이 국가소유냐??..아주그냥 공산당처럼 생각을 하고이써

    • @nls2620
      @nls2620 6 개월 전 +15

      @@kim-bf3kv그냥 부산에서 대기업 상대로 우리 한테 오면 절세 + 이것저것 좋은 거를 주면 바로 갈듯. 미국도 대기업들이 텍사스로 가는 이유가 주세금 엄청 깍아줌

    • @jaeinkim7543
      @jaeinkim7543 6 개월 전

      일본이 지진때문에 반도체 기업 분산시켰다가 개폭망함 차라리 특화업종 산단을 짓는게 낫다

    • @sniper-yt5hc
      @sniper-yt5hc 6 개월 전 +7

      @@kim-bf3kv 당연히 강제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세제 및 토지구입 혜택등을 차별화해 기업들을 유인분산시켜야하지

    • @user-pn1uy4il9i
      @user-pn1uy4il9i 6 개월 전 +8

      할매들 알박기해서 돈내놓으라고 해서 안나가니까 그게 제일 문제임 알박기들 돈 내노라는 양아치늙은이들이 다 죽어야함 옛날에는 안나오면 다부수고 했는데 요즘에는 그런게 불가하니..

  • @zzh1012
    @zzh1012 6 개월 전 +17

    개인적으로 수도권 같이 경부선 부산역에서 밀양역까지 전철을 개통하면 좋겠습니다.

    • @swain214
      @swain214 6 개월 전 +1

      밥은 먹고 다니냐 ㅋㅋㅋ

    • @zzh1012
      @zzh1012 6 개월 전

      @@swain214 ???

  • @user-fw8fg8py9l
    @user-fw8fg8py9l 6 개월 전 +2

    부산에 제발 일자리좀 ㅠ 부산토박니 부산에 살고 싶어요…

  • @jagdishsama4085
    @jagdishsama4085 6 개월 전

    군침이 싹도네

  • @TV-bq5iy
    @TV-bq5iy 6 개월 전 +7

    부산도 순환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eunhalee7201
    @eunhalee7201 6 개월 전 +5

    낙동강 일대는 연약지반이라 구포역 붕괴사고, 도시철도 2호선 모라~감전 구간 공사, 경전선 하저터널, 도시철도 1호선 동매~장림 구간 공사 등 때 지반이 수시로 무너졌고 을숙도대교는 환경단체 반발로 하저터널 검토했으나 무산된 사례가 있었죠.
    저기는 암반까지 아주 깊이 내려가야만 있어요

    • @user-id3gw4uy9p
      @user-id3gw4uy9p 6 개월 전

      그래서 BuTX 낙동강 도하 구간도 대심도로 계획중이긴 합니다.

  • @naryserenity6049
    @naryserenity6049 개월 전

    부산 노인과바다인데다 인구도 확줄고 기업도 별로 없고..생기면좋지만 사업성이 ...공사하다가중단되거나 나중에 적자난부분을 국민세금으로 막고 그러진 않겠죠..나라에서 계획하고 추진하는데..

  • @nondam_4u
    @nondam_4u 6 개월 전

    빠르면 좋죠. 근데 딱히 반대한다기보다는, 기존 노선들 노후화 방치는 안 했으면 합니다.

  • @CoachedCoach
    @CoachedCoach 6 개월 전 +16

    솔직히 부산에 살고 있어 이것저것 생기는 것을 반기긴 합니다만
    사상쪽 사람들 덕분에 부전마산선이 어마어마하게 지연이 일어나고 있는데
    사상하단도 별반 다르지 않을것 같은 게 슬픈일입니다.

    • @user-jm7vg4cn1g
      @user-jm7vg4cn1g 6 개월 전

      곧 "산업 은행"이 생길 예정입니다.😊😊😊😊

    • @jY21849
      @jY21849 6 개월 전

      어떤 업자들이 있나요??

    • @CoachedCoach
      @CoachedCoach 6 개월 전

      @@jY21849 “업자”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댓글보고 다시 찾아보니 “주민”이였네요

    • @ryangus498
      @ryangus498 6 개월 전 +2

      사상하단선이 그 지금 사상교차로에서 엄궁롯데마트앞에 공사하는거 맞죠?

    • @jktt9406
      @jktt9406 6 개월 전

      학장동,엄궁동 좋아지겠네요.사상하단선.

  • @SKYLINEPLUS
    @SKYLINEPLUS 6 개월 전 +12

    마산~창원~김해~부산~울산을 이어주는 BTX 건설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부산~광주 고속철도도😢

  • @teddlee3243
    @teddlee3243 개월 전

    완공되면 좋겠다. ㅎㅎ 부산은 너무 길쭉하다. ㅎㅎ 근데 가성비가..

  • @user-xv5ro5oj6d
    @user-xv5ro5oj6d 6 개월 전

    4조원 투자 10분 좀 늦는거 같은데 5분정도 된다면 빠르다 생각할거 같은데
    사고나면 그냥 골로 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