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아이를 낳는 사람은 이상한 겁니다 / 전지적 관찰자 시점, 최재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11. 21.
  •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낳는 사람은 이상한 겁니다.
    contact : choemazon@gmail.com
    #최재천 #출생율 #전지적관찰자시점

댓글 • 19K

  • @yeonee90
    @yeonee90 8 개월 전 +2557

    역시 공감능력은 지능에서 오는 게 맞다..... 진짜 똑똑하세요

    • @kimil11
      @kimil11 7 개월 전 +16

      인간의 뇌는 과거의 기억과 경험을 토대로 통해 살아간다고 합니다 공감 능력 또한 경험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 @mooneyl
      @mooneyl 7 개월 전 +23

      나이가 들수록 과거의 기억과 경험을 토대로 판단력, 공감능력등이 더해져 지혜롭고 더 성숙해지지만 선천적으로 타고난 인성, 성품, 지능도 그에 못지않게 본질적으로 중요한 부분인것.

    • @user-wx6bg9hl5t
      @user-wx6bg9hl5t 6 개월 전 +37

      공감능력은 지능에서 온다는 말 정말 딱 맞는 말이네요....몇번이나 설명을 해줘도 이해를 못하고 딴소리말 할뿐 ...그래서 진짜 무지하다라고 말하고 있네요 ...

    • @user-kd6gq7wi9y
      @user-kd6gq7wi9y 6 개월 전

      개소리

    • @bettazip
      @bettazip 6 개월 전 +6

      인정합니다. 동물의 세계만 봐도 알수 있죠..

  • @user-wx8ml8gd9w
    @user-wx8ml8gd9w 2 년 전 +3832

    이 영상으로 입문했는데...찾아보니 교수님의 매력은 한결같은 관점인것 같아요 호주제 폐지때 자연적으론 부계혈통주의는 없다고 헌법재판소에 의견서를 내셨죠ㅋㅋ 그뒤로도 일관적으로 주장하셨고요 ㅋㅋ 그 시대 교수와 학생들에게 욕을 먹어가면서도 자식 육아를 하셨다면 말 다했지요

    • @user-jb5ie3qt4h
      @user-jb5ie3qt4h 2 년 전 +414

      와 호주제 폐지때부터면... 진짜 존경스럽네요

    • @user-uu3pd5jh3m
      @user-uu3pd5jh3m 2 년 전 +22

      대한민국이 아이를 낳기 가장 힘든 이유는
      조두순, 유영철, 강호순, 정성현과 같은 기독교인 성범죄자들 때문입니다.
      아이들을 낳아서 기르려고 해도 동네방네 기독교인들이 허구헌날 저지르는 성범죄 때문에
      아이들을 낳아 기르기가 두렵습니다.
      교회를 청소년 우범 지역으로 정해서 학교 인근 100 킬로미터 이내에 허가를 내주어서는 안됩니다.
      기독교만 박멸해도 출산율은 올라갑니다.

    • @philosopher3827
      @philosopher3827 2 년 전 +47

      @@user-uu3pd5jh3m 니 논리대로 따지면 한국인들중 흉악 범죄자들이 많으니 한국인으로부터 멀어져야한다.

    • @user-uu3pd5jh3m
      @user-uu3pd5jh3m 2 년 전 +7

      @@philosopher3827
      파란사과 100 개, 빨간사과 100 개 중
      독이든 사과 100 개가 죄다 파란 사과라면
      파란 사과가 문제가 있는 것이지
      사과 전체가 문제가 있는건 아니지
      성범죄자들 100 퍼센트가 기독교인들이니
      기독교인들이 문제가 있는 것이지

    • @philosopher3827
      @philosopher3827 2 년 전 +16

      @@user-uu3pd5jh3m 답답합니다. 정말 ㅋㅋㅋ 논리학 안배우셨습니까?
      관찰한 모든 성 범죄자가 정말 기독교인이 맞습니까?
      그리고 모든 성 범죄자가 기독교인이다 가 모든 기독교인이 성 범죄자이다 로 반드시 해석되는데 아니라는걸 모르나요?
      가령 당신말대로 빨간사과 100개 파란사과 100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독사과 3개가 있습니다.
      독사과 3개가 전부 빨산사과였습니다.
      그럼 빨간사과 전부가 독사과인가요?

  • @bwkim9492
    @bwkim9492 6 개월 전 +1294

    4살 아들 아빠인데 진짜 공감하는 부분이 많네요 ㅠㅠ
    휴가계획서에 아들 어린이집 소풍 참여라고 썼다가 반려 당하고 와이프 보내라고 한 적도 있고 아이가 독감에 걸려서 1주일 정도 어린이집을 못 보냈던 때는 연말이라 남은 휴가 2개 와이프가 3개 쓰면서 간호했었는데 바쁜 연말에 집안일 때문에 회사에 피해 끼치지 말라면서 한소리 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출산율 더 떨어져야 정신 차릴 거 같아요.

    • @Red_S_Lily
      @Red_S_Lily 6 개월 전 +2

      @@by_b.makeup 맞벌이신가요?

    • @user-hu3zo8lj5m
      @user-hu3zo8lj5m 6 개월 전 +205

      ​@@Red_S_Lily맞벌이 아니더라도 육아는 아빠 엄마 둘 다 해야하는 겁니다...

    • @user-ip9cg1gv3j
      @user-ip9cg1gv3j 5 개월 전 +12

      직원과 고용주 입장이 너무 다르죠
      일 하지 않으면 돈도 안 줘야 하는데 돈도 주고
      아이 키우라고 휴일도 주고 언제 일 해서 언제 돈 버나요

    • @bwkim9492
      @bwkim9492 5 개월 전 +57

      @@user-ip9cg1gv3j 그쵸 그 중재 역할을 국가가 해줘야 하는데 육아휴직 사용자 수에 맞워서 정부지원금을 준다던가 저출산 예산을 몇 년간 얼마 썼다는 기사 볼 때마다 어디에 쓰는지 답답해요. ㅋㅋ 키우는 부모가 육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한 저출산 정책일텐데...

    • @user-qq4qy8bq8c
      @user-qq4qy8bq8c 5 개월 전 +21

      저는 여초회사에 오래다녔는데, 업종 특성상 규모가 크지않은 것도 있었지만
      가정에 관한 일에 대해서는 정말 일을 많이 빼주시더라구요. 대신 저도 외근나갈때 동료 아들 태권도복 도장에 가져다줌

  • @yunajeong2700
    @yunajeong2700 9 개월 전 +1435

    감사합니다… 여성인 제가 저런 얘기를 하면 일단 아무도 안듣습니다.. 본인이 여자라서 회피하고싶어서 변명한다고 생각하죠… 정말 벽에다 대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았어요. 교수님같은 분들이 더 많아 지거나 목소리를 더 많은 곳에서 내주신다면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여성분들의 억울함(?)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하고 공감할 줄 알아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sl4sp8es4i
      @user-sl4sp8es4i 8 개월 전 +356

      맞아요 좀 다른얘기지만 여성의 문제를 여성이 이야기하는걸 진지하게 들어주지 않는 사회 자체가 빡치기도 하죠

    • @EthanRodriguez-ve3bq
      @EthanRodriguez-ve3bq 8 개월 전 +307

      같은 이야기라도 여자가 하는 것 보다 남자가 하는 편이 더 설득력 있어보이고 더 귀담아서 들을려고 하죠 여자가 이야기 하면 “너가 못생겨서 그런거다” , “너가 뚱뚱하고 나이들어서 그런거다” 등등 외적인 요소를 꺼내어서 문맥과는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를 합니다 ㅋ

    • @sisyphos7777
      @sisyphos7777 7 개월 전 +4

      애낳고 키우기 더 좋은 사회. 남성의 육아 분담 적극 찬성입니다만, 출산율 저하의 해법에 대한 교수님의 분석은 좀 갸웃한데요?
      그러면 왜?????????? 사회보장 여성복지 교육 가장 앞섰다는 북유럽 국가들은 이민자들을 대거 받아들여서 인구저하를 막는거죠?
      그나라들은 받아들인 이민자들의 높은 출산율에도 불구하고 왜 전체 출산율 마저도 매년 곤두박질 치고 있는거예요 ?????????? WHY?????
      왜 고등교육자에 수입과 삶의 복지가 높은 여성일수록 출산율이 낮죠????

    • @sisyphos7777
      @sisyphos7777 7 개월 전 +6

      전 애낳으면 아파트주고 가구당 매년 몇 억씩 주는거 아니면 국가에서 육아에 엄청나게 투자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근본적 해결책은 아니지만 금전적 지원에 움직이는 층이 분명히 상당히 있을테니 전체적인 지표는 상승하겠죠.
      이 엄청난 경쟁 사회. 윈 올 푼돈의 사회 시스템의 변화가 없다면 해결 안됩니다.
      애키우는거 힘들다할때 육아보다 애낳아서 교육을 하는 부담이 더 크고, 교육비도 교육비지만 부모 마저도 애가 대학갈때까지 학부모로써 경쟁적으로 사는 모습들이 결혼하고 출산을 해야하는 세대에게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미지!
      요즘 애들 보세요 자기 행복에 엄청나게 집중하는 세대예요. 돈이 있던 없던 왜 저렇게 힘들게 살아야돼? 내 인생의 황금기를 왜 저렇게 보내야돼 이란 자아의 이기적인 본능에 저 이미지가 주는 영향은 큽니다 돈 얼마 계산하는건 따라오는 것일 뿐이고 저 이미지가 상당수의 결혼의지 출산의지를 막는거예요
      안그러면 교육수준이 높고 수입이 높을 수록 출산율이 낮을 이유가 없죠.
      출산율 낮다 어쩐다하지만 지금도 택배하고 운전 하시는 가장들 애가 2~4인 집 많아요. 왜 그렇겠어요.

    • @designdeer4u
      @designdeer4u 7 개월 전 +8

      여성이 경제력을 책임져준다면 전업주부할 남자들도 요즘 많습니다 맞벌이 할때 가사육아 분담하는 추세이고요 보통 갈등은 외벌이하는 남자에게 많은걸요구하며 가사를 소홀히하는 여자와 갈등이 많지요

  • @user-fz7yi1mf4s
    @user-fz7yi1mf4s 2 년 전 +18157

    '출생률' 공격당하기 딱 좋은 주제인데 교수님답게 통찰력있게, 그렇지만 또 단호하게 얘기하시네요. 항상 사회의 어른으로서 따뜻하고 강단있는 말씀 많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kiwikiwi689
      @kiwikiwi689 2 년 전 +812

      @@ereumsung1714 뭔 티를 내;; 또 뭐가문제냐

    • @choechoechoe123
      @choechoechoe123 2 년 전 +194

      @보르노보르노 mwew뜻이 뭔데요?
      출생률이 라는 단어보고 페미라도 못박는것도 문제고
      한 사람의 댓글을보고 '한국남자'수준 이라고 못박는 행동 둘다 수준낮아보이네요

    • @moon_7116
      @moon_7116 2 년 전 +835

      @@registerk3430 출생률이란 단어를 써야 더 좋다고 생각해요. 출산율은 여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거잖아요. 저는 주변에서 "여자가 애를 낳아야 애국이고 효도다."라는 말을 종종 들어서 출생률이란 단어를 더 쓰게 되네요.
      ++'느낌'이라는 단어에 분노하셔서 글을 수정했습니다.
      MZ세대입니다.
      의미가 다른 단어라고 하시는데, 경향성을 말할 때는 대체해서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유럽에서 출산율을 많이 쓰는 것은 여성이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개념 때문이고 일본 중국도 출생률을 더 자주 쓰는 추세입니다. 궁금하시면 직접 찾아보세요.

    • @user-wo5wq8kr4j
      @user-wo5wq8kr4j 2 년 전 +21

      애를안나으면 이나라는 중국 사람이지키나요 중국인은 불러드리고 애는 낫치마라

    • @user-zb4ng8gv9l
      @user-zb4ng8gv9l 2 년 전 +26

      애 안낳으면 어짜피 여자들 손해야 다문화로 가는 지름길이거든 지금 경찰 공권력도 ㅈ망인데 ㅋㅋ 한남이 그나마 나았어.. . 라고 후회할 날이 얼마 안남았음 ㅎㅎ

  • @user-lw1kx9ig5y
    @user-lw1kx9ig5y 년 전 +4904

    "상황만 좋아지면 낳지 말라고 해도 낳습니다" 너무나 공감하는 바입니다 ㅠㅠ 멋모르고 계산 안하고 하나는 낳았는데 둘째 낳고 키우기는 너무나 두려운 워킹맘입니다. 왠지 모를 위안을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 @flowery6903
      @flowery6903 년 전 +19

      위같은 애들때문에 ㅋ 애낳아도 고마운줄 모르고 여자 비꼬기만 해대는데 누가 낳아주고싶겠냐 니들 성씨 따르는 아이를 자기 몸 희생해서. 심지어 커리어 포기하고 주부되고 가사일하고 육아해도 맘충이라 혐오하는게 인터넷에 만연하고 그런 노동 당연하게 여기고. 20년전 어머니 세대는 짠하고 지금 여자들은 살기 편해진거같아서 저출산이 이해가 안되냐? 그러니까 뭣모르고 애나 낳고 몸 망가지고 자기 인생은 없던 할머니들,어머니들 인생이 안타깝고 난 엄마처럼 살지않겠다는 딸들이 생겨난거지. 그게 왜 여가부탓이지? 교육을 평등하게 받고 똑똑해진덕이지

    • @user-ib3yn4qv3p
      @user-ib3yn4qv3p 년 전

      ​@amazon number
      제3세계 히잡쓰는 나라에서는 출산율이 높은데ㅋㅋ
      아시아에서 가장 성평등한 나라에서는 출산율이 최악ㅋㅋ
      근데 아무튼 남자가 바껴야한다ㅋㅋㅋㅋㅋ

    • @moorayng9196
      @moorayng9196 년 전 +1

      대댓보면 왜 비혼,비출산인지 알 수 있음

    • @moorayng9196
      @moorayng9196 년 전 +594

      @lucky Luciano 도대체 여가부가 여자들한테 뭘해줬는데... 개웃기네

    • @user-qw5nv5fh1j
      @user-qw5nv5fh1j 년 전 +51

      @amazon number 어휴 상스럽노 ㅋㅋㅋㅋ

  • @user-ob3be9bl4y
    @user-ob3be9bl4y 7 개월 전 +487

    근데.. 계산이 나쁜게 아니고 부모님 세대에 대책 없이 애 낳아서 힘든 가정이 얼마나 많았어요.. 준비가 안되어서 자식 힘들게 할 거면 진심으로 안 낳는게 맞는데 계산이 뭐가 나쁜가요.. 대책없이 낳아놓고 상처 주면서 키우는게 진짜 순수악입니다.. 여러분들

    • @user-ob3be9bl4y
      @user-ob3be9bl4y 7 개월 전 +47

      물론 대책없이 낳아도 이미 대책이 있는 교수님 같은 가정이나 집안 여유 되는 분들은 대책 없이 애 낳아도 그게 대책이 솔직히 없는게 아니잖아요 저는 좀 대책을 가지고 안 낳아야 되는 사람은 자식을 위해서라도 안 낳은게 낫다고 봅니다 진심으로요 혼자 고생하지 왜 자식을 끌어들이나요...

    • @user-ou7qt2pb3g
      @user-ou7qt2pb3g 7 개월 전 +2

      지옥중

    • @user-bl1gv4vg5d
      @user-bl1gv4vg5d 7 개월 전 +6

      계산이 나쁘다고 한거 아닌것같아요. 그리고 님 말도 이해가 가지만 교수님 말도 맞습니다. 지나치게 비교학도 해요. 가장 큰 영향이 남들과의 비교라고 생각합니다.

    • @user-gx9hk8gt3k
      @user-gx9hk8gt3k 7 개월 전 +4

      @@heungminson5460 70년대 초반 한국이 지금처럼 정보화 사회 였는지 아니면 농업국가 였는지 확인 부터 해봐라. 교수님이 말하는 아이큐 2 자리네. 머리수 = 노동력 이었던 시절하고 정보화 사회하고 비교를 하네. 참나 어이가 없다. 학교에서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박대통령 시절은 대충 넘어가 버리니까 알 수가 있나?

    • @hikorea260
      @hikorea260 6 개월 전 +2

      그 사람들이 안낳았으면 지금 우리나라 어떻게 됬을까요? 지금보다 더 힘든 생활이었으니 안낳았으면 저희는 이 세상에 태어나지도 못했어요. 그리고 그 사람들이 모두 함께 일구어내주셨기에 우리나라가 이만큼 발전할 수 있는 것에 한 몫을 한 것 아닐까요?

  • @SakanaDaiKyrai
    @SakanaDaiKyrai 6 개월 전 +50

    애낳지 말라는 영상에 죄다 애낳은놈들만 댓글다는거 개웃기네 ㅋㅋㅋㅋ

  • @user-bg9rz1pb1u
    @user-bg9rz1pb1u 2 년 전 +766

    진짜 생각이 유연하신분이네요 가장 자연적인 동물들의 삶을 분석하면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낸 인위적인 가치관에 갇혀 자연스럽다고 착각하고 있는 모습이 우스울 거 같네요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3

      곡학아세를 유연하다고 판단하는 바보네요.
      당신이야 말로 아이큐 두자리 같습니다 ㅋㅋ

    • @user-zb4ng8gv9l
      @user-zb4ng8gv9l 2 년 전 +9

      @@sjanakqlqkq1215 교수도 교수마다 의견이 다 다르죠 님처럼 보고싶은것만 보는 지능이면 이해가 안되겠지만 ㅎ

    • @user-zb4ng8gv9l
      @user-zb4ng8gv9l 2 년 전 +1

      @@sjanakqlqkq1215 ㅋㅋ 결국 서로 받아들이지 않으니 나아지지 않는것이겠죠. 페미를 페미라고 말하지 뭐 페미가 부끄러우신가 ㅎ

    • @user-zb4ng8gv9l
      @user-zb4ng8gv9l 2 년 전 +3

      @@sjanakqlqkq1215 출산율에 관한 사회문제에서 페미를 제외하고 말할 수 있다는 지능에 놀랍네요. 부엌에 있는 국자 들고 님 머리한번 두들겨보세요. 깡깡 소리 들릴실듯 ㅎ

    • @user-zb4ng8gv9l
      @user-zb4ng8gv9l 2 년 전 +1

      @@sjanakqlqkq1215 ㅋㅋ 너가 듣고싶은것만 듣고 그것만 말하고 있으니 깡깡이지 출산이 여성몸에 안좋은건 다알지 누가 그걸 반론해?
      최재천 교수와 페미를 때어놓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너의 지능이 더 안타깝다. 공부하세요 ㅋㅋ

  • @lily-sg4ke
    @lily-sg4ke 2 년 전 +12842

    사회 기득권층이라고 할수있는 중년 지식인 남성이 이런이야기를 해주시니 댓글창이 참 깨끗하네요 ㅋㅋ

    • @mctb5905
      @mctb5905 2 년 전 +442

      @@valueuping9142 원래 중년 남성은 여성편듬 ㅋㅋㅋ

    • @hamseongchunha
      @hamseongchunha 2 년 전 +342

      @@valueuping9142 그짓 여초에서 매번하던짓인데 이걸 남자쪽으로 돌린다고?ㅋㅋㅋㅋㅋ

    • @aigerim3135
      @aigerim3135 2 년 전 +173

      @@valueuping9142 여시카페 자기소개하네

    • @mr.q8440
      @mr.q8440 2 년 전 +15

      ㅇㄱㄹㅇㅋㅋㅋㅋ

    • @RYUJIN-MUMI
      @RYUJIN-MUMI 2 년 전 +130

      @@yeahminyongang2830 언플 아직도 하네 ㅈㄴ 역겹다 ㅋㅋㅋㅋㅋ

  • @user-zp4ht3sc5k
    @user-zp4ht3sc5k 8 개월 전 +413

    이 시대 최고의 교수님이십니다 건강하시고 오래오래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 @MJ-pw9ok
      @MJ-pw9ok 7 개월 전 +5

      애를 낳은 사람들이 바보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본인들의 행복을 위해 낳은거고 잘키울 수도 있는건데 아이큐가 두자리가 안된다는 소리를 하고 있는걸까요? 이거 출산한 사람들에 대한 비난 아닙니까? 지식인일 수록 본인의 말에 책임감을 가져야하는 것이고, 본인이 틀릴 수도 있겠구나 하고 겸손해야함이 맞습니다. 대한민국 출산율이 어디 지금 하나의 원인으로 보십니까? 동물의 관점에서 조건을 다충족시켜주면 애낳을 것 같습니까? 현명한 일이 아님에도 타인이 왈가왈부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본인의 일이니까요

    • @user-xo9uz8gk1p
      @user-xo9uz8gk1p 6 개월 전 +6

      윗분 끝까지 안보시고 초반만 보셨나봐요 결론은 그 반대입니다

    • @user-sh7sc9nh2m
      @user-sh7sc9nh2m 4 개월 전 +1

      인트로만 보고 오신듯하네요 👏👏

    • @portress77
      @portress77 3 개월 전

      ​@@MJ-pw9ok 학생 때 교과서 앞페이지만 너덜너덜하셨을 것 같아요

    • @user-fd4uhi89ap
      @user-fd4uhi89ap 2 개월 전

      ​@@MJ-pw9ok 영상 끝까지 안봤노.. 앞부분은 애 키우기 힘든 현실에 대한 얘기였고 뒤로갈수록 그런 현실에 대한 개선만 된다면 자연스레 출산률 늘어날거고 애낳는 행복을 누리는 부모가 많아질거다 라고 말씀하심

  • @gomanmura
    @gomanmura 7 개월 전 +45

    여성의 출산에 대해 저리 말씀하는 남자분 살면서 매우 드물게 보는데 정말 옳은 말만 하십니다.............. 모든 사람이 알아야할.. 당연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인데 우리 사회는 대부분 하지 않죠.

  • @Kkobee_promax
    @Kkobee_promax 2 년 전 +6993

    너무 똑똑해진 세대의 불행이라는 말이 가슴에 너무 와 닿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positivehappyd
      @positivehappyd 2 년 전 +172

      하나부터 열까지 계산적이고 조금도 손해보기 싫으니 당연한 현상 각자가 정해놓은 높은 기준에
      자신도 못미치면서 남에겐 관대하지 못하니 앞으로도 이 현상은 쭉 가게될 것
      지나가다 유모차 끌고 가는거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 @bw-ee2of
      @bw-ee2of 2 년 전 +220

      저도 공감하는게 남녀 모두 치밀할정도로 속으로 계산을 하니 결국 만날 사람이 없어짐. 서로 이익 보려고 하는데 이익은 손해보는 사람이 있어야 생기는거. 둘다 이익 보는 관계는 있을수가 없음 극소수 금수저끼리만 가능

    • @bw-ee2of
      @bw-ee2of 2 년 전 +54

      경쟁이 지나치면 이리 되는거죠 뭐.. 결국 해법은 수능을 그냥 모든 대학입학자격 시험으로 단순화 해서 대학서열 없애는 방법 뿐. 유럽처럼 인기 많은 학과만 경쟁붙이고 나머진 기본교양만 있으면 공부 할수있게 하면 됨

    • @sung-heekim4772
      @sung-heekim4772 2 년 전 +47

      똑똑하기 보단 한치 앞 밖에 못 보는게 문제인듯. 지금 따져봐도 두 사람 벌이를합쳐야 자본 소득이 생기고 자산이 늘어나 생존에 유리해질 텐데. 그리고 자식 없는 노후를 생각해보면 무조건 낳는게 생존에 유리한데... 다들 앞으로 5, 10년만 살것처럼 생각하니ㅎㅎ

    • @bw-ee2of
      @bw-ee2of 2 년 전 +136

      @@sung-heekim4772 님 감옥에서 온갖 고문과 핍박을 수십년 당한 넬슨만델라도 이혼했어요;; 자기와 맞지않는 사람과 함께 하는건 고통 입니다 외로운게 낫지.. 외로운건 고통이라기 보단 씁쓸함 이잖아요 참을만 하죠

  • @JJH9595
    @JJH9595 2 년 전 +1662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진화생물학적으로도 지금의 비출산은 당연한 결정이군요. 환경과 인식이 바뀌면 저절로 해결될 문제인데, 출산가능인구(?)를 조사하고 아이를 낳으면 돈 조금 주는 정책은 쓸모없는 것 같아요... 근본적인 문제는 회피하고 있는 것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 @user-nj2re9wr4f
      @user-nj2re9wr4f 2 년 전 +92

      맞아요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을 못하는 건지 답답하더라고요 정말 회피하고 있다면 반성해야할 문제

    • @gogogoii
      @gogogoii 2 년 전 +270

      알면서도 회피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기재부가 피터슨 국제 연구소에 저출생 문제 의뢰했는데 여성의 사회적 지위 상승과 가치관 변화로 차라리 외국 남성과의 결혼을 장려하라고 답변 답았더라고요 정말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왜 그런 답변이 왔을지 생각하고 정책을 변화시키는게 답이라고 생각해요ㅋㅋ

    • @user-jd6ec2ht7s
      @user-jd6ec2ht7s 2 년 전 +174

      @@gogogoii 우리나라는 아무튼 남자들만 너무 사랑해서 그런가.. 여성이 엮인 이슈들에 분명히 해법이 있는데도 윗놈들이 가부장 마인드라 그런지 예산이 없어서.. 시기상조라서... 너무 획기적이라서.. 별별 핑계를 대면서 안하려고 든다더군요

    • @user-rz1kb9xg6i
      @user-rz1kb9xg6i 2 년 전

      @@user-jd6ec2ht7s 해법이 있나요?

    • @88kai70
      @88kai70 2 년 전 +137

      @@user-rz1kb9xg6i우리나라같은 저출산 케이스의 다른나라들 보면 기업이나 정치인들 강제적으로 남성여성 비율 50:50 으로 만들어서 직업적으로 성분포 골고루 해두고
      기업들에 애기가지면 남자들도 육아휴직 1년씩주고 회사에서 육아급여도 부부 다 지급하고 이런식으로 강제화(?) 하니까
      그동안 육아참여 어려웠던 남자들도 자식들 시간에 안 쫓기고 편하게 돌보고 하면서... 출산율 올랐던거로 알아요.... 이미 그런 예시도 있고 연구소에서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 확 올리면 출산율 올라간다고 하는데 나라가 무시하고 있죠..
      이게 현재 여성의 사회진출하면 아이를 안낳는 현상이 있자나요?... 지금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진출은 쉽지만... 그걸 유지하기가 어려워서 출산율이 적은거고요.. (비혼비출산으로 이어집니다.. ) 사회진출 하고도 출산후에도 유지하기쉽고 출산이 핸디캡이 아닌 사회가 되면 자연스럽게 출산율은 올라갑니다...

  • @xvii1004
    @xvii1004 9 개월 전 +176

    여자화장실에는 기저귀교환대나 아이 앉힐수있는 의자가 변기옆에 있는데 남자화장실엔 있나요? 결국 외출해서 애보는것도 여자가 하라는 얘기.. 엄마없이 외출하면 어케되는겨..

    • @user-yx9qg8yc3c
      @user-yx9qg8yc3c 2 개월 전 +7

      요새 남자 화장실에도 많아요.

    • @user-so9jy9cy9g
      @user-so9jy9cy9g 2 개월 전 +9

      거의 다 있는데... 긁적... 뭐든 잘 모르면 주변 사람들한테 물어보시고 판단해보세요.

    • @user-eo3nv5xx9c
      @user-eo3nv5xx9c 2 개월 전

      유아 동반 화장실
      여자 화장실에 따로 있는 곳이면
      남자 화장실에 다 있어요 ㅎ

    • @sujinlee3881
      @sujinlee3881 2 개월 전 +6

      아 남자 화장실에도 기저귀 교환대가 있군요 👍

    • @user-ym7jh6dl6k
      @user-ym7jh6dl6k 2 개월 전 +7

      뭘모르면 가만히계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여성이라 손해인기분이드시나요?
      남녀차별적 발언은 삼가가바랍니다.

  • @user-po8pd2uk7f
    @user-po8pd2uk7f 8 개월 전 +31

    삶으로 보여주는 게 최고의 선생이죠~ 교수님 존경합니다^^

  • @user-lm8uw5od9b
    @user-lm8uw5od9b 2 년 전 +3201

    아이 둘 아빠입니다. 회식 자리에서 8시에 "가정의 평화를 위해 먼저 일어나겠습니다"하고 나가려니, 직장동료분들이 이제 마무리하자면서 같이 나왔습니다. 항상 배려받을순 없지만 모든 직장이 이런 이해를 해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육아는 엄마 혼자선 못키운다가 경험에서 얻은 결론입니다

    • @user-ly4mg9xi9u
      @user-ly4mg9xi9u 2 년 전 +58

      왜 노예 재생산을 자처하냐? 구색 맞출려고? 아니면 개인의 욕심?
      얘들도 세상이 거짓같다는 걸 알면 태어나 게 만든 부모들 용서안할 텐데

    • @tinytedkim
      @tinytedkim 2 년 전 +206

      @우식 경 우식님 말도 정말 맞는 말이지만 나약한 인간의 모습 또한 그리 특이한 모습도 아닙니다. 우식님 말대로 나눌만한 가치가 분명 있어서 가정을 만드신 분도 많으시겠지만 저도 살면서 많은 가정의 생성 형태를 보았습니다. 그저 타인의 시선에 못 견뎌서, 아무런 생각 없이 성관계를 하다가 문득 아이가 생겨 책임을 져야 해서, 단지 외로워서, 사회적 입지적으로 배우자가 없는 것을 이상하게 보아서 등등 꼭 훌륭하고 아름답게만 가정이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무책임한 출산이 이루어집니다. 그 아이들은 부모 간의 다툼이나 혹은 폭력, 혹은 외도, 가난, 불평등한 사회나 부조리한 세상을 보면서 너무나 괴로운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나의 삶이 너무 괴로워서 사는 게 행복이라곤 눈곱만큼도 없었다면 내가 선택해서 아이를 안 낳는 것 또한 일종의 방법인 것도 사실입니다. 위에 쿄쿄님이 말씀하신 노예 재생산이란 말이 어감이 강하게 느껴질 수는 있으나 사실 현대사회가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통해서 성과만 있다면, 능력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사람들에게 가르쳐 왔지만 사실 그런 성과, 노력 주의가 이미 무너져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미 자본의 차이를 교육이나 학업으로 극복하기 점점 어려워지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예전처럼 부모님이 말하는 대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 좋은 배우자를 찾고 같이 결혼해서 집을 대출 껴서 사고 아이를 키우다가 아이가 독립하면 정년까지 일해서 노후를 보내다 죽는 스테레오타입의 인생 루트는 망가져 버린 지 오래 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충분히 쿄쿄님 생각도 일리가 없는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 생각에는 욕심과 욕망을 씨앗 삼아서 태어나고 도전도 자유의지도 없는 그런 존재는 언제나 있어왔습니다. 서글프고 비참한 인생관을 가진 채로 남에게 강요하는 외로운 인간이란 누구보다도 스스로의 비참함을 잘 알고 있기에 남에게도 자신만 그러한 것이 아니란 것을 공감 받고 싶어 합니다. 때론 그런 말들이 스스로의 비참함을 감추기 위해서 공격성을 띌 수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의 외로움도 우식님이 한 번 생각해주신다면 너무 좋겠습니다. 물론 공격성을 정당화 할 수는 없겠지만 쿄쿄님의 글에 제 모습이 비춰 보여 차마 그냥 가지 못하고 글을 씁니다. 정보는 넘쳐흐르고 언제나 소통할 수 있는 SNS가 넘치는 시대에 살지만 타인을 점점 이해할 수 없어지는 우리 사회에 조금의 따듯함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이런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그게 누가 되었던 행복한 삶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duinguro
      @Eduinguro 2 년 전 +89

      중소기업에선 이해를 많이 못해주더라구요... 지인들이 하나같이... 남녀를 불문하고 애낳기 너무 힘들다고 해요 직장 눈치보여서. 이런저런 곤욕스러운 일들 겪으면서 애를 낳고 키우는 일.... 정말 애국이고 자랑스러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 고충을 모르는 누군가가 비꼬거나 빈정거림을 한다면 과감히 무시하세요

    • @japanese_4
      @japanese_4 2 년 전 +7

      @@user-ly4mg9xi9u 결혼 해서 애 낳고 말하자

    • @user-jw1hz4qk7o
      @user-jw1hz4qk7o 2 년 전 +13

      아 ㅅㅂ 하...퐁퐁이형!!!!

  • @Awesome-im1sf
    @Awesome-im1sf 2 년 전 +4193

    연세가 제법 있으신데 깨어있는 관념에 감탄하고 갑니다 이런 어른들이 많아야 되는데

    • @user-xu3rc8se6n
      @user-xu3rc8se6n 2 년 전 +67

      배우신 분이니까요

    • @user-cp4nr1uk6e
      @user-cp4nr1uk6e 2 년 전 +375

      배웠다고해서 모두 그렇진않겠죠..
      암만 진화생물학에 두텁게 배워도 현재젊은층의 동물같은 이기적인본능이니 뭐니 하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욕할사람은 합니다.
      그냥 이분자체가 이해력이나 관찰력. 공감능력이 뛰어나신분인듯.

    • @user-xg5mz8ih1o
      @user-xg5mz8ih1o 2 년 전 +19

      @@user-cp4nr1uk6e 공감

    • @user-tp9db9vy7m
      @user-tp9db9vy7m 2 년 전 +10

      깨어있지만 세대차이는 느껴지네요

    • @nutralizer01
      @nutralizer01 2 년 전 +43

      진짜 엄청나신듯.. 윗,아랫세대를 아울러 통찰하고 계신분같네요.
      그걸또 저렇게 핵심적으로 집어주시는게 역시 교수님 ㄷㄷ

  • @user-ds6zt6cv7f
    @user-ds6zt6cv7f 6 개월 전 +98

    아이 둘 낳고 키워보니 딩크족인 오빠내외가 위너같다. 아이들 말 잘듣고 공부잘하지만 남편과 시댁과의 불화로 오는 스트레스와 경제적인 압박,경력단절ㅠㅠ 적게벌어도 지돈가지고 성형하고 명품사고 콘서트 다니면서 처녀같이 사는 새언니가 부럽다. 명절에도 오빠랑 둘이 해외여행다니더라. 과거로 돌아간다면 절대 결혼 출산안하고싶다

    • @newsgood6617
      @newsgood6617 6 개월 전 +6

      우리 엄마 아빠가 이런 생각을 하면 너무 슬플거같아요...

    • @user-yw3ub7ps6g
      @user-yw3ub7ps6g 3 개월 전

      ​@@newsgood6617님 아들이라 어머님이 당신께 그생각 말 안한거에요 님이 딸이었음 진작 들었을거에요 너는 엄마처럼 안살아도 돼~ 결혼안해도 행복할 수 있으니까 너는 하고싶은 걸 하며 살아~ 하구요😂

    • @user-uh2ie5cd8q
      @user-uh2ie5cd8q 2 개월 전 +36

      @@newsgood6617 그래도 어쩌겠어요 본인이 이런 생각이 드는 걸. 자식들한테 말만 안하면 되죠. 어떤 생각을 한다는 이유로 죄책감 심어주지는 맙시다

    • @sunny-ox2rx
      @sunny-ox2rx 개월 전 +13

      저도 애가 둘인데 동생은 딩크족..다시 태어나면 결혼도.출산도 안하고 나 하고 싶은거 하고 싶다. 출산으로 좋은 직장도 그만두고..다시 들어갈수도 없는 상황. 이래저래 여자만 손해다

    • @user-wr6oi4zy8f
      @user-wr6oi4zy8f 개월 전 +13

      애셋인데 애들은 이쁘지만 다시태어나면 결혼안하고싶다

  • @user-hl2wn4km2h
    @user-hl2wn4km2h 2 개월 전 +68

    노예가 될 확률이 85퍼 이상인데 아이를 낳는게 이상한거죠..안타까운 현실입니다

  • @user-ny6ye5ue9h
    @user-ny6ye5ue9h 년 전 +6883

    도저히 아이 낳고 살아갈 여유가 되지 못해서 아이를 못 낳는 젊은 청년들보고 이기적이라고 말하는 어른만 보다가 이분 보니까 진짜 존경스럽습니다

    • @user-ib3yn4qv3p
      @user-ib3yn4qv3p 년 전 +75

      그냥 교수님이 순화해서 표현한것들 , 눈높다 계산적이다, 이런것들을 강하게 표현하면
      이기적이다가 되는데요

    • @around38788
      @around38788 년 전 +725

      @@user-ib3yn4qv3p 그걸 강하게 표현하지 않는게 예의라는겁니다
      무례하지않게 다듬어서 표현하는게 성숙한거죠

    • @user-ib3yn4qv3p
      @user-ib3yn4qv3p 년 전 +48

      @@around38788 그닥 그렇게 안느껴져서요.
      본인 체면을 위해 순화한거지
      듣는이에겐 이기적이다란말이나 눈높다 계산적이다랑 사실 똑같거든요

    • @junenoh6112
      @junenoh6112 년 전 +59

      @@around38788 대한민국 모든 부모들을 아이큐 두자리 수의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집단이라고 표현하는 걸 보고도 어떻게 무례하지 않게 다듬어서 표현한다는 말이 나올 수 있나요?

    • @florences2
      @florences2 년 전 +209

      @@user-ib3yn4qv3p 불편하면 자세를 고쳐 앉아

  • @princessssssss
    @princessssssss 2 년 전 +405

    이렇게 엄청난 통찰력 가지신 분은 어떤분인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서울대에 하버드 박사 출신이시네요... 괜히 똑똑하신게 아닌듯. 말을 팩트로 후드려패게 똑부러지게 말하셔서 그렇지 다 너무 맞는말입니다.

    • @user-pd6ez3sc4k
      @user-pd6ez3sc4k 2 년 전 +4

      이준석도 하바드 출신인데 학벌보단 인성 문제 아닐까요? ㅎ

    • @user-vu9id9yp4k
      @user-vu9id9yp4k 2 개월 전

      뭘 모르네 배운놈들이 더 많이 사기쳐

  • @RAELLE612
    @RAELLE612 8 개월 전 +65

    남편으로서 아버지로서 교수님 마인드 너무 너무 멋있으시네요!!

  • @inseonpark9745
    @inseonpark9745 6 개월 전 +13

    넘나 존경하는 교수님 ❤ 사랑합니다

  • @kwhsla
    @kwhsla 2 년 전 +562

    다음 세대 그 다음 세대는 우리보다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거...
    저도 솔직히 제가 태어나지 말았어야하는 게 아닌가 회의감이 들 때가 있는데 뒷세대는 어떻겠어요?
    낳아달라고 빌어서 나오는 것도 아닐텐데...
    요즘세대가 '계산'과 '계획'이 너무 많아진 것도
    윗세대의 무능력과 무책임에 직격을 맞고 자랐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해요.
    "자식이 생긴다면 나같이는 안 살게 하고싶다"라는 마음은 세대를 아울러 다 똑같은데 표출되는 형태만 달라진 거죠.

    • @lee2332
      @lee2332 2 년 전 +29

      이거 맞습니다

    • @user-jf7gm9hv6k
      @user-jf7gm9hv6k 2 년 전


      니부모도 참 불쌍하다
      널 낳고 미역국을 먹었으니 ᆢ
      부모에게 효도하며 살아라
      이못난아 ᆢ

    • @kwhsla
      @kwhsla 2 년 전 +100

      @@user-jf7gm9hv6k
      네. 저도 제 부모가 불쌍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출산과 양육에 냉소적인 거예요.

    • @avocadopower7657
      @avocadopower7657 2 년 전 +115

      맞는 말 했는데 진짜 화내는 사람들 보면 아이큐 낮은 사람들이
      애 낳는다는 말 맞는거 같네요
      교수님은 그런 의도로 하신 말 아닌데.

    • @eek4205
      @eek4205 2 년 전 +2

      이게.맞지.

  • @ev_e
    @ev_e 2 년 전 +151

    전세계적으로 봐도 잘사는 나라일수록 출산율 감소하고 국내로만 따져도 고소득 여성일수록 출산율 급감함 비혼 비출산 여성의 행복도가 기혼 출산 여성보다 높다는 연구는 이미 많고.. 많이 배울수록 출산이 여성에게 주는 이로움이 없다는거만 깨우치게 되는 듯 출산과 양육에 따른 손해를 상쇄할만큼의 메리트를 그 어디서도 찾지 못하겠음

  • @jennylee5595
    @jennylee5595 7 개월 전 +8

    정말 맞는말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my-lm9xb
    @my-lm9xb 8 개월 전 +37

    교수님 정말 맞는말씀입니다 능력없이 애만 낳으면 다인가요 동물보다 아이큐가 한참 모지란 인간이죠
    거기다 지구환경이 오염된 이런곳에 애낳는다간 참혹한 현실이죠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8 개월 전 +2

      맞아요. 그러면 아동학대가 되어요.

  • @Chrisk925
    @Chrisk925 2 년 전 +170

    참나. 이렇게 좋은말 해주시는거 였는데 기사에선 그렇게 어그로 끌고 제목으로 미친 사람처럼 만들어 놨네요. 좋은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user-rhlsjwidlg
    @user-rhlsjwidlg 2 년 전 +308

    남자인데도 공감을 많이합니다. 대대손손 애낳고 사는게 당연한거라는 관행은 더이상 필요없는 것 같습니다.

  • @zakk32kor
    @zakk32kor 6 개월 전 +31

    애를 낳아 길르수 없는 나라는 도태되고 사라지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지금의 한국 정치 사회 상황은 사라져야할 나라입니다

  • @user-rs4lh9ul7v
    @user-rs4lh9ul7v 9 개월 전 +7

    정말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qk2ii5ip4t
    @user-qk2ii5ip4t 2 년 전 +2496

    왜 낳지 말아야 하는지
    덧글들이 존나 잘 보여줌

    • @user-jx4wf4sd6e
      @user-jx4wf4sd6e 2 년 전 +180

      인정합니다.
      30대중반인데 혼자가 더 안정적으로 살기 좋습니다.

    • @daybreak7979
      @daybreak7979 2 년 전 +66

      +디지털상 윤리교육이 안된 어린이들이 싸지르는 악플? 꼭 이 채널이 아니더라도 다른곳에서 목격되는...

    • @777bambam
      @777bambam 2 년 전 +48

      휴대폰 sns의 보급이 어린 여성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의 몸의 가치에 대한 인플레이션을 불러일으키고 피해망상이 생기게 하였다

    • @pmy7932
      @pmy7932 2 년 전 +299

      @@777bambam 이는 많은남성이 스마트폰 보급이전부터 갖고있던것입니다

    • @pmy7932
      @pmy7932 2 년 전 +111

      논리비약한 댓글이 있어 논리비약한 댓글로 대답해봤습니다 반박시 니말이 맞습니다

  • @colliesmos6597
    @colliesmos6597 2 년 전 +612

    학생들 만나는 직업 가지고 있는데요... 정말 여러 방면에서 화딱지가 나요...
    1. 낳아만 놓고 안 돌보는 사람들: 옷이 더럽고, 마스크가 지저분하고, 씻지 않는 아이들 보호자에게 연락하면 '내가 부모다', '바쁘니까 어쩔 수 없다', '그래서 뭘 어쩌라는 거냐'는 반응... 심지어 전화 안 받고 문자 해도 답도 없고...
    2. 훈육=때리는 것, 엄한 것=윽박지르고 소리치는 것인 줄 아는 보호자들
    그 외에도 이렇게 내팽겨놓고 챙기지도 않고 소중히 여기지 않을 거면 왜 낳았는지 싶은 보호자들 진짜 많아요.
    아동, 아동보호,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부족+애 키우라면서 육아휴직 하면 눈치 주고 경력단절 되는 직장/사회 분위기도 참 문제 같고요..

    • @shinee0519
      @shinee0519 2 년 전 +92

      정말 구구절절 공감합니다....지방 어린이집다니다가 수도권어린이집으로 옮겼는데 낳아놓고 안돌보는 사람들 반에 꼭 두명이상은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을 위해서 해줄수있는것도 별로없는게 부모를 나무라면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보복합니다ㅠ 저도 저런 부모들을 보고있으면 부모자격시험같은걸 만들어서 자격미달은 애들 주변에도 못가게하고싶다고 생각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에요ㅠㅠㅜ

    • @user-zi7pk7rh5m
      @user-zi7pk7rh5m 2 년 전 +44

      백프로 동의합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저는 어머니 생각해서 어차피 금방더러워질 교복을 왜다리미로 다려주냐 이랬는데 지금생각해보면 내자식이 밖에서 케어못받는 애로 보이기 싫으셨던걸로보입니다 어머니 사랑해요

    • @user-kw4qm6px2f
      @user-kw4qm6px2f 2 년 전 +2

      다 공감합니다…… 교양으로 가족심리 배우다보면 노답….

    • @user-qn7vz9ue1o
      @user-qn7vz9ue1o 2 년 전 +19

      출산도 양극화죠. 멍청한 사람이 피임안해서 계획에 없던 출산하거나 잘살고 똑똑한 사람이 계획하에 출산하거나

    • @user-kk2sl9hp8y
      @user-kk2sl9hp8y 년 전 +8

      지능이 그 정도이기 때문에 아이를 낳은 거죠.

  • @J--y10..
    @J--y10.. 8 개월 전 +81

    교수님 제발 오래오래 건강하세요

  • @user-rt9nh3ww2f
    @user-rt9nh3ww2f 7 개월 전 +21

    진짜 능력있고 똑똑한 사람들이 오히려 애를 안 낳고 오늘내일만 걍 즐기고 사는 사람들이 낳더라구요

    • @user-ey9ju5ew2c
      @user-ey9ju5ew2c 7 개월 전 +4

      그런 사람들이 애 득봐볼려고 낳는거임 마인드가

  • @ggosoon_nae
    @ggosoon_nae 2 년 전 +1626

    기성세대가 그동안 겪어왔던 경험을 토대로 형성된 가치관을 막연히 젊은이들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고구마 먹은 것마냥 답답했는데 교수님이 사이다를 주셨네요. 역시 최재천 교수님 최고♥️

  • @user-ke1ef2bp8i
    @user-ke1ef2bp8i 2 년 전 +5315

    평소에 존경하는 분이고,
    강의도 찾아듣고,
    책도 읽으려 노력하는 독자입장에서
    교수님이
    지금의 우리사회를
    이토록 심각하게 부정적으로 인식한다는 사실에 안타까움과 슬픔이 느껴집니다

    • @leaguemajor3947
      @leaguemajor3947 2 년 전 +52

      바로 걸릴걸요. 부동산 안정화 됐다!ㅎㅎ 라는 신문기사가 나오는 시대인데요

    • @user-yx6bi2pu8g
      @user-yx6bi2pu8g 2 년 전 +84

      높으신분들이 싫어합니다 개돼지들이 새끼까야좋아해서요

    • @sunsong3722
      @sunsong3722 2 년 전 +22

      제가봐서 멍청한교수입니다 젊은이에게 전혀 도움이 안되는 바보천지교수입니다 이사람 머리통을 후려치고싶네요 정신차리라고요 여자는 아이를 낳코 몸조리만 잘하면 몸이 엄청 업그레드 됩니다 애낳코2 년 3년 지나면 엄청 건강해져요 첫째 소화가 엄청 잘되요 애셋 낳으면 목에 가시가 안걸린다는 말이 있어요 여자의 자궁은 애 낳을때 그때 깨끗이 청소가 되어요. 제경험으로 심장도 엄청강해져요 요즘 20대 남자 한명이 먹는 고기식사량은 아내와 자식둘을 키울수있는 양입니다 임신했을때 너무잘먹는것보다 차라리 못먹는것이 더 좋아요 애가 너무크면 수술해야해요 제가 카스테라가 그렇케 먹고 싶었는데 못먹었어요 돈이없어 정말 못먹어도 애낳는데 지장없어요 2.75첫째 낳았는데 순산했어요 제가 잘먹고 했으면 애가커서 수술해야했어요 돈 하나없이 결혼해도 애낳코 행복한가정 다 만들수 있답니다 자녀키우는행복이 개나 고양이 키우는것과는 비교가 안됩니다

    • @user-dt6tl7jj2n
      @user-dt6tl7jj2n 2 년 전 +332

      @@sunsong3722 영상의 내용도 전혀 이해 못하고 몸이 튼튼해진다 이런 소리나 하고있으면서 교수 머리통을 후려치고싶다, 교수가 멍청하다ㅋㅋㅋㅋㅋㅋㅋㅋ

    • @sunsong3722
      @sunsong3722 2 년 전 +15

      @@user-dt6tl7jj2n 제가 하는말은 교수님이 되었으면 여러분 결혼에 도전을 하셔요 돈이 없어도 결혼해서 애를 낳으셔요 결혼하면 남자가 자녀를 위해 무슨 일이든 뛰어들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옵니다 글쎄요 돈은 지금 못벌어도 돈벌 기회는 평생 살 동안 와요 자녀를 낳는것은 평생 낳을수 있는게 아니어요 세월은 빨리 흘러갑니다 세상에서 가장소중한것은 자녀를 낳아기르는거예요 돈이 남보다 없다고 걱정할 필요 없어요 이상하게 20대 가장 가난했던 사람이 50 60에 가면 가장 부자가 되어 있어요. 결혼할때 빌딩가졌던 가장부자가 제일 가난하게 되었다니까요. 이런말씀을 교수님이 해야죠 쓸데없이 염려하게 만드는 교수님이 멍청한거죠

  • @user-ft1vx2dc6m
    @user-ft1vx2dc6m 7 개월 전 +5

    멋지다 진짜 멋지다 👍

  • @user-pd9js5cb8j
    @user-pd9js5cb8j 7 개월 전 +39

    머리속으로 애낳으면 바보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입밖으로 잘 안 꺼냄 무례한말이기도 하고 사회성도없어보이고 무엇보다 애들이 있어야 나라가 안망하는건 사실이니까 나만 안 낳으면 돼... 지금애낳는 부모들은 자기 행복하자고 애를 세상에 던진거라는걸 알아야함...

  • @lebronsstephdad4437
    @lebronsstephdad4437 2 년 전 +178

    전 항상 신기했어요... 부모님은 항상 세상이 험하다고 하시면서 저를 낳은 게 ..

    • @user-xj9to7ve7o
      @user-xj9to7ve7o 2 년 전 +1

      그래도 스테픈 커리처럼 열심히 살아야 할텐데 말이죠,,,

  • @zorococo1993
    @zorococo1993 2 년 전 +4508

    국가가 항상 출산률에 대한 지표를 내놓을때는 마치 여성들에게 아이를 맡겨놓은 양 써놓은 지표들 밖에 없고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출산하지 않는 여성은 존재 가치가 없다는 식으로 표현할때 마다 왜 저런식의 사고로 밖엔 생각 못하나 했는데
    교수님의 한마디 한마디가 정말 공감이 많이 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2 년 전 +441

      낙태법폐지시위할때 아기자판기보고 제가 어릴때 보았던거 제가 20대후반때 당해야 했던게 떠오르더군요 여잔 사람이 아니라 처음부터 아기자판기였구나 저도 잘못이 있어요 낙태법시행되었을때 제가 20대후반이었거든요 그때 들고 일어났으면 제 밑에 세대들이 그런 시위를 하진 않았을겁니다 너무 극에 달해서 이러다 다 죽겠다싶어 한 거니까요 근데 공격하는 남자들 나도 겪어봤죠 지금 그것들을 일베 유교탈레반이라고 부르더군요

    • @user-dc3hp1rl1u
      @user-dc3hp1rl1u 2 년 전 +33

      @@user-yc3fg5wp7s 님부모도 아기자판기인가요?

    • @yooaru
      @yooaru 2 년 전 +560

      @@user-dc3hp1rl1u 원해서 낳으면 몰라도 남이 낳으라고 강요하면 자판기지 먼 개솔임 자판기를 모름? 돈주니까 낳아라 그러면 당연히 자판기 취급하나 싶지 돈주면 물건 뱉는 자판기 취급인데... 원해서 낳는거랑 안원하는데 돈줄테니 낳아라 하는거의 차이도 모르면 좀 심각한거 아니냐 진짜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2 년 전 +383

      @@user-dc3hp1rl1u 내 어릴때 여자가 칠칠치 못해서 임신이나 한다고 타박하는 남편들은 뭔가요 한집에 늘 애가 둘이었죠 그땐 몰랐죠 왜 그런지 첫째가 딸이면 둘째는 아들이었어요 대다수 집이 딸이 셋인 집은 늘 붙는 말이 아들 낳으려고 더낳았다는 소리였네요 커서보니 낙태를 해서 저희집도 낙태를 두번 했더군요 내 태어나서 그다음 둘이었을때 그다음애요 낙태하지 않았다면 전 동생이 세명이예요 우리집은 약과더군요 낙태를 8번 한 집도 있었으니까요 8번이나 했으니 몸이 어떻겠어요 내가 20대일때 애 안 낳는다고 난리고 사방이 미혼여성들을 죄인취급하더군요 나보다 어린것들이 한국년 재수없다 온갖 짓을 다하고 나이든 분들은 여자가 호강에 빠졌다 난리지 낙태법 시행되었을때 몇달후 외국년놈들 지나라 남자들 소개시켜주겠다고 말이 소개지 강압이었어요 범죄수준이죠 근데 조장님만 나서고 다른이들은 나서질 못했어요 나설수 있는 건 남자관리자들 뿐인데 구경만 하고 퇴사를 해야지만 벗어날수 있었어요 필리핀 빼고는 그짓거리 다했을겁니다 베트남은 남자들은 그런짓 했다는 소릴 못 들었지만 여자들이 난리였죠 10년전 아니면 그전에 그때 20대였던 공장에서 외국인 하고 일했던 이들한테 물어보세요 한공장에 꼭 한명씩 당했으니까 왜 한명 이었을까요 그래야 뒤탈이 없으니까요 낙태법 폐지 하라고 내 밑의 세대들이 시위할때 본 아기자판기 내가 어릴때 부터 지금까지 그 모든 과정이 설명되더군요

    • @user-tk9bv2je7w
      @user-tk9bv2je7w 2 년 전 +58

      @@user-yc3fg5wp7s 진짜 답이없네 니들 아기안낳아서 어디 감옥이라도 보내냐?

  • @y0qe470
    @y0qe470 6 개월 전 +6

    와 교수님 정말 멋있으세요

  • @user-io8yv7ut6k
    @user-io8yv7ut6k 9 개월 전 +6

    언제나 감사합니다.

  • @hant8383
    @hant8383 2 년 전 +1733

    하물며 개나 고양이를 기를 때에도 그 고양이나 개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끝까지 책임지고 보장할 수 있는 준비가 다 되어 있는지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심한 후 길러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견주/묘주들에게 '무책임하다' '자격이 없다' '동물학대다'라며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는데... 인간의 아이는 왜 유독 덮어놓고 일단 낳으면 된다는 식으로 접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환경이 좋지 않으면 개나 고양이도 기르기 미안한데 왜 인간은 전쟁통에도 애는 태어났다어쩌고~하며 혹독한 환경에 '낳음당하'게 방치하는 걸까요. 비출산은 이기적인게 아니라, 나의 번식욕을 포기하더라도 그보다는 내 아이의 삶과 행복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내 아이에 대한 최대한의 부성/모성을 발휘한 판단이기도 한데요. 낳는 것만이 부성/모성이 아니라 낳지 않음이 부성/모성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이상한게 아니라는 확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

    • @user-pg2uv1ig4w
      @user-pg2uv1ig4w 2 년 전 +16

      전세계 인구의 77억정도는 출산을 하면 안되는군요 ㅋ

    • @user-me2pb8rw8w
      @user-me2pb8rw8w 2 년 전 +14

      현명한 말씀^^

    • @user-rq4km9cy5t
      @user-rq4km9cy5t 2 년 전 +71

      능력없는데 애 낳는 사람은 제 정신은 아니죠.

    • @user-ic1ik6rx5p
      @user-ic1ik6rx5p 2 년 전 +31

      @@ililillllilililillililililiiil 성급한 일반화는 위험합니다
      더군다나 애 안낳아보면 더욱이 공감하기 힘들죠
      능력없는대 애만 많이 낳아서 힘들게 사는 사람들은 안낳는게 맞다고는 생각합니다

    • @user-ev2ih2oh8e
      @user-ev2ih2oh8e 2 년 전 +12

      @@ililillllilililillililililiiil 다른말씀은 ㅇㅈ 근데 처음부터 생기지도않은자식을사랑해서 낳는사람은없습니다 부모가되고 모성애가생기고 낳으면 하나하나 하는게 너무사랑스럽습니다 그렇게부모가되는거지요 애는 낳아보시고 일반화하시는거죠?

  • @donguri0219
    @donguri0219 2 년 전 +313

    영상에 완전히 공감합니다....더불어 저는 결혼과 출산이 인생의 완성이라 생각하는 기성세대의 강요에 지쳐서 더더욱 멀어지게 되는것 같기도 해요. 부모님은 필수가 아닌 선택임을 존중해주지 않더라구요

    • @Rogie-yi9ii
      @Rogie-yi9ii 2 년 전 +8

      선택맞죠 근데 그쪽은 그 선택 안하실거죠? 근데 애는 돈 많으면 갖고 싶으시죠?
      근데 선택이라고 하시는 이유는
      가난하고 뭘 도전해본적도 없고 자신감도 없고 그냥 쭈꾸리로 사시니까
      선택이라는 가면을 쓰신거잖아요
      뭐 있어보일려고 하지마세요

    • @wkwkwkwkwnman
      @wkwkwkwkwnman 2 년 전 +131

      @@Rogie-yi9ii 있어보이려고 비혼하는 사람도 있나요 재밌는 분이네 왜이렇게 화가 나셨습니까 ..차라도 한 잔 드시고 맑은 공기좀 쐬시기를

    • @Rogie-yi9ii
      @Rogie-yi9ii 2 년 전 +2

      @@wkwkwkwkwnman 사랑 못받고 자라신 분의 전형적인 정신승리 잘봤습니다
      화는 그쪽이 많이 나신거같아요
      저는 안쓰러워서 지나가다가 한마디 던진거구요
      분노를 다스리고 혐오감정을 애한테 씌우지마세요

    • @user-kg7kv6fd4t
      @user-kg7kv6fd4t 2 년 전 +104

      @@Rogie-yi9ii 돈많고 떳떳한 니가 대신 애 줄줄 낳아주렴ㅠㅠㅋ 제발 너라도 이 좋은 대한민국 다자녀 혜택받아가면서 애국하길!

    • @user-jd6ec2ht7s
      @user-jd6ec2ht7s 2 년 전 +92

      @@Rogie-yi9ii 아무도 안쓰러워해달라고 안했는데요. 요즘은 고학력 고스펙 여성일 수록 결혼 안해요. 그들이 돈이 없어 결혼도 출산도 안하는 것 같나요? 돈이 문제가 아니라고 교수님이 궁극적인 원인 말씀하셨는데 영상 다시 보세요

  • @user-vj4rq2hs6g
    @user-vj4rq2hs6g 7 개월 전 +6

    다시봐도 명작❤

  • @sienna0425
    @sienna0425 6 개월 전 +93

    신혼부부예요 :) 딩크까지는 아닌데 결혼도 현실인데.. 출산은 또 다른 현실이더라구요 매번 주변에서도 애 낳아라 아기소식 없냐 이렇게 생각없이 묻는 질문들 탁상공론만 하는 정부의 저출산문제를 논하는 것들에 참 지긋지긋해하고 있었는데 교수님이 영상 보고 정말 속 시원하게 공감받고 갑니다 ㅠㅠ 진짜 깨어있는 교수님 감사합니다 “낳지 말라고 해도 낳습니다” ... 참 와닿네요 항상 건강하세요 교수님

  • @user-wf9gs4dq1w
    @user-wf9gs4dq1w 11 개월 전 +1190

    출산율 낮은 이유가 댓글에서 발작하는 사람들 보면 알 수 있어요 ^^ 역시 똑똑한 교수님... 하나같이 다 맞는 말만 하심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11 개월 전 +5

      맞습니다. 구마님.

    • @ggoopggoop2
      @ggoopggoop2 11 개월 전 +6

      맞아요 구마님

    • @ygtyt44
      @ygtyt44 11 개월 전 +34

      이상하네 밖에나가보면 발작하는건 결혼못한 노괴던데 흠..ㅋ

    • @user-uu1tt2ut2r
      @user-uu1tt2ut2r 10 개월 전

      @@user-ji4qj8pq2v도태남이란 저급한 단어 쓰기니 허허 수준이 나오네요 그쪽도

    • @Lord_of_Nightmare_666
      @Lord_of_Nightmare_666 10 개월 전 +4

      아이를 키우는 게 힘들어서 결혼을 회피한다면, 비혼 여성의 삶을 더 힘들고 비참하게 만들면 해결됩니다.. .

  • @kimchidominator
    @kimchidominator 2 년 전 +319

    인터넷 기사보고 왔습니다. 기사에서는 교수님의 논조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고 자극적인 내용만 써 놓더라구요.
    참 슬픕니다 ㅠㅜ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2 년 전 +17

      일부러 그러는거에요 걱정되네요 저분 가만 안 놔둘건데

    • @jenifferhur2262
      @jenifferhur2262 2 년 전 +11

      저도 기사를 보고 깜짝 놀랬어요. 댓글 분위기도 심상치 않았고, 교수님의 영상을 제대로 보고오라는 글도 보였는데 ,욕만 먹더라구요. 기자들은 역시나 본인들이 이끌어가고 싶은대로 기사를 쓰고 ,그걸 또 사람들이 아무런 의심없이 믿고. 답답했습니다. ㅜㅜ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2 년 전 +8

      @@jenifferhur2262 제가 20대지나서 30대 들어갈즈음 저분과 비슷한 말씀을 하신분이 계세요 할머니들조차 여자들 비난하는데 할아버지 한분이 작심하고 이게 왜 여자들 탓이냐 근데 그분 그후로 영원히 언론에서 볼수 없었습니다 그분 그때도 연세가 많으셨는데 제가 40대가 되었으니 저분도 걱정됩니다 정말 가만 안 놔둘건데

  • @eek4205
    @eek4205 8 개월 전 +31

    아이낳는이유를 본인행복으로 찾는것들은 개노답이다.
    아이가 행복한지를 객관적으로 따져보고낳아라. 본인이 흙이면 낳지말란말이다.

  • @user-fd1rt5vw6m
    @user-fd1rt5vw6m 8 개월 전 +5

    존경해요. 맞는 말만 하시네요 멋있으십니다

  • @user-gj6jf3xr3x
    @user-gj6jf3xr3x 2 년 전 +165

    정말 사회적 인식이 많이~개선되어야한다 대도시나 수도권은 그래도 인식개선이 많이되었는데 중소도시나 조금만 외곽지역으로 가면 아직도 애는 여자가 키워야한다 이런 미친 사고방식이 남아있음 교수님세대에 아이와 같이 출근했다는게 너무나 놀랍다 지금이야 조금식 개선되었다지만 대단하신분!!

    • @user-sh8xu6tp4h
      @user-sh8xu6tp4h 2 년 전 +4

      @@mooher7969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죠ㅋ 자기 입맛대로.

    • @hamseongchunha
      @hamseongchunha 2 년 전

      지들편리한대로 결국 지들입장만생각하는 논리ㅋㅋ
      그 논리 남자입장으로 적용은 시켜봄?
      안해봤겠지. 이기적이고 그런거 알고싶지도않을테니까

  • @seyawn
    @seyawn 2 년 전 +4865

    여고인데 독서 시간에 이와 비슷한 지문에 대해 수업하다가 선생님께서 개인적으로 궁금하시다며 결혼을 하고 싶은 애들은 손을 들어봐라 했더니 26명 중에서 18명만 손을 들었고 아이를 낳을거냐 라는 질문에는 단 한 명도 손을 들지 않았어요 .요즘 중고등학생들도 다 알고 있어요 애 낳고 살아가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수업 끝나고 이 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눴을때도 나는 내 커리어와 행복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그리고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은 이상 좋은 엄마가 될 자신도 없다고 그런 얘기를 나눈 기억에 이 영상의 말씀이 더 공감이 됩니다. 교수님 같은 분들이 세상에 더 존재했으면 좋겠어요.

    • @esss5797
      @esss5797 2 년 전 +69

      요즘 여고의 학생들께서는 현 사회의 젠더갈등이나 여성우월주의, 페미니스트 사상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나요? 여고생이라 하셔서 여쭈어봅니다!

    • @seyawn
      @seyawn 2 년 전 +977

      @@esss5797 사바사죠 이것도 여고라고해서 다른 점은 없어요. 그리고 여성우월주의 사상을 가진 친구들이 없어서 거기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네요.젠더갈등은 각 사례마다 자잘못을 한 성별이 다르니까 객관적으로 잘못한 성별에 비판을 쏟고 페미니즘 사상에는 10명중 6명은 수용하는 입장에 별 생각없는 사람 2명 부정적인 사람 2명 정도의 비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주관적 판단도 들어가 있으니 일반화하진 말아주세요!

    • @jknlivin4861
      @jknlivin4861 2 년 전 +939

      @@user-yh6ql9in3n 님 제발 부탁합니다 🙏 😭
      남자 망신 할 짓 그만 해 주세요 지구상에서
      여성이 실질적으로 우위에 있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아요 안심하고 사세요
      참고로 군필한 한국 🇰🇷 국적의 남성입니다

    • @user-zq1iw9ms5k
      @user-zq1iw9ms5k 2 년 전 +1738

      @@user-yh6ql9in3n 의료계열 여성 비율 높은 건 자기가 열심히 노력했으니까 그렇겠지... ㅋ 그리고 그렇게 높지도 않음 군대 가는 게 정 싫으면 국방부 가서 시위라도 하든가 왜 여자한테 난리임 ㅋㅋㅋㅋㅋ

    • @user-nz9je9cj2t
      @user-nz9je9cj2t 2 년 전 +1585

      @@user-yh6ql9in3n 여성의 비율이 높은 건 그분들의 능력이 뛰어난 이유고 군대는 정말.. 할말이 없을 때마다 끌어오는 주제인 것 같은데 애초에 이렇게 만든 사람들이 여성이 아닌 남성들일 뿐만 아니라 여군여경 필요없다는 사람들 다 어디갔나요 그리고 여성우월주의와 페미니즘은 엄연히 다릅니다 님이야말로 공부^^ 좀 하고 오세요

  • @BrainDJ
    @BrainDJ 7 개월 전 +7

    정직한 말씀이 진심 와닿습니다❤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7 개월 전 +1

      가장 노릇 못할 이대남들이 최교수님에게 훈계질 하는 거 제일 역겨워요.

  • @user-hw8hp3fq8x
    @user-hw8hp3fq8x 10 개월 전 +145

    최근 교수님 예전 강연을 우연히 접한 후 너무 많은 깨달음과 공감을 느끼게되서 많은 강연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 현재 제 나이가 어리진 않지만
    나이들어 교수님과 같은 어른이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참 어른의 깊이있는 사고와 젊은 세대와 전혀 이질감 느껴지지 않는 유연함에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 @user-ih6vb2qp9s
    @user-ih6vb2qp9s 2 년 전 +437

    교수님 말씀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결혼 해서 아이 낳고 키우는건 본인의 인생을 포기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무턱 대고 아이 낳고 키우는건 아이와 본인에게 죄를 짖는 사회구조입니다. 직장생활 포기하고 육아를 하고 있지만 키우면서 자괴감과 힘든 상황의 연속입니다. 공교육부터 변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고 생각 되어집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등하교를 해줘야하는데 직장에서 이현실을 감안 해줄까요? 하교시간도 직장인 퇴근시간보다 빨리 하교를 하는데 과연 이것을 해내는 부부들이 몇이나 될가요? 맞벌이 하시는 분들은 정말 대단하고 존경받아야 합니다. 경제적으로 부유하지 않으면 결혼은 포기 하며 살아가는게 현 사회에서는 맞는 말입니다. 주위에 양가 부모님이 없으면 정말 결혼은 미친 짖입니다. 어찌보면 내 능력이 없으니 이런 불만을 한다 생각이 드네요 내가 경제적으로 더 능력이 좋았더라면 아이를 케어해줄 사람에게 맏기면 되는데.. 하고 ....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2

      그러게 지능이 낮아서 아이를 낳으셨군요 ㅋㅋㅋ

    • @user-qy9bi3mi3t
      @user-qy9bi3mi3t 2 년 전 +24

      경제적 능력이 있어도 믿을 수 있는 사람을 구하기 어렵죠. 과연 내 아이를 나 자신만큼 잘 보살펴줄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사실 아이를 키우는 환경만 보면 옛날 친인척들 다 함께 살던 대가족 시대가 나아요.
      누구라도 한명 아이를 봐줄 사람이 있었으니까요.
      나름 잘 산다는 중상층들조차 그런 고민 때문에 아이를 적게 낫거나 안 나으려고 하는게 한국의 현실이죠.

    • @u72u
      @u72u 2 년 전 +50

      @@pastatuna2557 전하고자 하는 바는 파악하지 못하고 문자 그대로를 받는 무식함… 본인이 바로 교수님과 사람들이 말하는 ‘지능 낮은 사람’인 걸 본인만 모르네 또ㅋㅋ

    • @avocadopower7657
      @avocadopower7657 2 년 전 +6

      @@Ja-cuzzi 엄청 웃었네요 ㅋㅋㅋ

    • @anbayo1
      @anbayo1 2 년 전 +2

      우리가 이만큼은 살아야한다.라는 기준이 계속 올라가서 그래요. 예전엔 다들 그렇게 살았었는데

  • @user-wp5uh6xx1l
    @user-wp5uh6xx1l 2 년 전 +1954

    최재천 교수님 뵈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예전에 초등학생이 보낸 엉뚱한 메일에 친절하게 답해주셨어서 너무 감사했어요.
    강연에서 만나서 메일 보냈던 학생이라고 하니까 친절하게 웃어주시며 어린 학생이 벌써 환경 보호에 관심이 있다며 칭찬해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덕분에 지금도 환경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환경 보호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댓글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때 정말 감사했다고 꼭 말하고 싶습니다.

    • @user-dn7lo4zb7x
      @user-dn7lo4zb7x 2 년 전 +21

      멋있으세요!

    • @Juna_a
      @Juna_a 2 년 전 +11

      그 메일 뭐라고 보내셨었는지 궁금하네용ㅋㅋㅋ

    • @user-wp5uh6xx1l
      @user-wp5uh6xx1l 2 년 전 +160

      @@Juna_a 제인구달 박사님 한국 오셨을 때 혹시 최재천 교수님도 같이 오시나 궁금해서 메일 보냈었는데 당시 개미를 연구 중이시던 교수님께 개미핥기가 개미보다 더 좋다고 했던 기억이...🤣 환경보호 관련 이야기도 많이 하고 어릴 때 답게 TMI를 쏟아냈다죠

    • @Juna_a
      @Juna_a 2 년 전 +25

      @@user-wp5uh6xx1l ㅋㅋㅋㅋㅋㅋㅋㅋㅋ귀여워요ㅠㅠㅠㅋㅋㅋ

    • @sergio6357
      @sergio6357 2 년 전 +5

      귀여어요 ㅋㅋㄱ 굿

  • @365cool68
    @365cool68 8 개월 전 +21

    최재천 교수님 과학자의 서재부터 눈물로 읽었던 기억에 교수님의 말씀을 찾아 듣고 있습니다 조용히 우리 사회에 큰 영향력을 주시는 모습 정말 감사합니다

  • @user-le5nh8uf7z
    @user-le5nh8uf7z 8 개월 전 +6

    공감 됩니다

  • @user-ei6qo6rg7t
    @user-ei6qo6rg7t 2 년 전 +292

    깊은 통찰로 맞는 말씀 속시원한 말씀이십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그릇된 언사를 하는 자들은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user-lw8iv8km4y
    @user-lw8iv8km4y 2 년 전 +275

    마지막 말이 참 많이 와닿네요. 오히려 번식을 못하게 하는 게 힘든 것이고, 두면 알아서 한다는 것.. 어른들로부터 요즘 애들 이기적이다, 결혼도 안하고 애도 안 낳고 자기들 생각만 한다는 말 종종 듣는데요. 사실 걱정 없이 좋은 사람 만나서, 부자는 아니더라도 평균 정도로 벌고 쓰고 부족함 없이 살 수 있다면.. 왜 안 낳고 왜 결혼 안 하겠어요. 당장 내 인생 책임질 미래도 까마득한데 언감생심입니다. 미래를 위해서라도 정부가 좋은 환경, 사회를 만드는 데에 기여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user-ej1tu3qs5b
      @user-ej1tu3qs5b 2 년 전 +14

      본능을 참는게 얼마나 힘든데요 지금세대들은 그 힘든걸 참고있으니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격려부터 해줘야죠

    • @moonshock2683
      @moonshock2683 2 년 전

      한국인들은 눈이 높고 만족을 모르는 민족
      그래서 모두가 상대적 빈곤함과 환경에 불만을
      가지는듯

    • @user-er6it6ju2l
      @user-er6it6ju2l 년 전 +1

      그런 말 하는 몸만 큰 얼라 중에 남 배려하는 사람 못 봤다.

    • @user-tt6me4yh3d
      @user-tt6me4yh3d 년 전

      잘먹고 잘산다면 결혼하고 애 안낳고 마음잘맞는 친구들이랑 이웃으로 살고싶은데..

    • @user-sr1wu8ds2s
      @user-sr1wu8ds2s 10 개월 전

      @@user-er6it6ju2l 대공감

  • @user-ol9kr9pu5c
    @user-ol9kr9pu5c 7 개월 전 +2

    진짜진짜 존경스럽습니다

  • @Taehyunkim6449
    @Taehyunkim6449 7 개월 전 +6

    진화론적 관점에서의 해석 흥미롭고 수긍이 갑니다

  • @user-gt7ln2uv6e
    @user-gt7ln2uv6e 2 년 전 +568

    어느 영상에 " 가난한 부모가 가난한게 문제가 아니다. 더욱 끔찍한 건 가난이 대물림 되는 것도 아니다...정말 끔찍한 건 가난한 부모의 노예 근성, 노예 사고방식이 되물림 되는거다"라고...자녀에게 자신도 모르게 "가난해지는 법을"을 가르치는 것은 진짜 큰 죄다...정말 많이 생각이 되는 영상이었음.

    • @user-bh9lz9bs6z
      @user-bh9lz9bs6z 2 년 전 +57

      그 노예근성으로 투표도 하지요..무서운거죠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2 년 전 +6

      @@user-bh9lz9bs6z 님 ㅇㅈ

    • @-_Il
      @-_Il 년 전 +10

      여긴진짜 깨어나신분들많다

    • @user-ms3ib2qj9z
      @user-ms3ib2qj9z 년 전 +25

      맞아요 가난해도 자기 수준에서 노력하고 하는 사람들은 영향받아 자식들이라도 잘 살지.. 가난한거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가만히 있는 사람들은 어쩌다 괜찮은 자식이나와 사정이 좀 나아져도 행복하게 못 살더라구요. 맨날 우울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함. 자식에게 고마워도 안하고 미안해도 안하고 그러는 부모는 진짜 답 없음 ㅠ

    • @user-ku9nf7cg2j
      @user-ku9nf7cg2j 년 전

      맞아요. 저희 회사 이사님이 그런 분이신데 푼돈좀 더 벌겠다고 배달부업 뛰다가 사고나 나시고, 자녀분들이랑 카페 가자고 하니까 '그런 비싼데를 가족이랑 왜 가' 라는 소리를 들으셨다 하네요.

  • @happyearth2030
    @happyearth2030 2 년 전 +1933

    ㅋㅋㅋ 남성의 입장에서 여성에게 출산을 장려한다는 건 입을 다물어야 한다는 말씀 너무 속 시원하네요 ㅎㅎㅎ
    전 아들맘입니다~~ 진짜 출산은 여성에게 엄청 난 충격과 변화와 적응이 필요해요.기후변화전문가 강의 통해서 구독하러 왔는데 출산문제 같은 민감한 문제도 다루시네요^^
    뼈있는 말씀이십니다~~

    • @user-yu9vm3xd7i
      @user-yu9vm3xd7i 2 년 전 +25

      요즘 누가 출산을 장려하나? 여성출산율책임론은 남성에게 주어지는 상대적으로 과중한 책임에 대해 비꼬는 논조로 얘기하는거지

    • @come-0n
      @come-0n 2 년 전 +35

      남성도 아내 집에두고 자녀 키우기 힘든 세상에 소득 버는데로 들이붓는 생활하기 싫어하는사람 많아요 왜 여성한테만 강요한다고 생각하시는지?

    • @jjun7734
      @jjun7734 2 년 전 +9

      꼴페미인가

    • @user-mu9ns8ht6i
      @user-mu9ns8ht6i 2 년 전 +353

      @@jjun7734 이런댓글때매 애 안낳는건데 또또 이러네ㅋㅋ

    • @dmkim1796
      @dmkim1796 2 년 전 +27

      출산은 남성에게도 엄청난 충격과 변화가 동반합니다....

  • @TV-ns3iy
    @TV-ns3iy 8 개월 전 +21

    혼자 육아 하는 느낌입니다. 남편이 너무 얄미워요.

  • @user-th1cw2wh4n
    @user-th1cw2wh4n 6 개월 전 +24

    진짜 너무 맞는말이라... ㅎㅎㅎ 교수님이 답안을 미리 내주셨네요.. 지하철발송에서 육아는 같이 청소도같이 이런 캠페인이 있어야합니다.. 에전 88년도에 1명만 잘키주아 캠페인처럼

  • @user-ct1ui5mg8y
    @user-ct1ui5mg8y 2 년 전 +959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10년 전에 최재천 교수님의 통섭의 식탁 책 보고 마인드가 완전히 바뀌었는데요. 여전히 멋지신 분이시네요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 @mintmint4559
    @mintmint4559 2 년 전 +512

    교수님을 보면 왜 인간은 배워야 하는지 생각하게 해줍니다. 감사합니다.

  • @medievalism
    @medievalism 6 개월 전 +19

    내 애는 덮어놓고 잘될거야 행복회로만 돌리지 말고 낳지 않아야 할 이유도 생각해봤으면.. 다들 건강한 애 낳을 걸 전제로 하고 출산계획 세우던데 만약 장애가 있거나 아픈아이가 태어나면? 요즘 신생아들 기형 비율이 20%나 된다던데(심각한 장애는 그중 3~7%) 무시할 수치가 아니라고 봅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따져보고 병원비나 감정노동까지 감당할 수 있다 싶으면 낳으세요. 하지만 운좋게 건강한 아이를 낳는다 쳐도 금쪽이 안 되리란 법도 없고.. 애가 커서 백수 안 되리란 보장도 없음.. 이래저래 많이 생각해보고 낳아야 합니다

  • @user-vz7it2tj1h
    @user-vz7it2tj1h 9 개월 전 +44

    이분 하시는 말씀 하나하나 틀린거없음 맞벌이 하는데 부부가 육아를 공동으로 분담 해야 하는데 직장에서 선배, 상급자가 그걸 이해를 전혀 못해요.
    남성은 육아 때문에 직장에서 잠시 빠지는건 불가능이고 그리고 여성도 육아로 직장을 잠시 빠지면 뒷담화가 가중됩니다.
    저도 육아 때문에 직장을 비우는건 이해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아 지고 생각(결혼)이 많아지고 관련 자료를 조사해보면 내가 잘못 생각했구나.
    그분들에게 너무 죄송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죄송했습니다.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9 개월 전 +6

      이제야 현실을 직시하시군요. 역시 사회에 몸담가보아야 뭔가를 깨닫죠.

  • @heagoo9
    @heagoo9 2 년 전 +1138

    최재천 선생님께서 아들을 학교에 데리고 가셨을 때, 그리고 회의에 어쩔 수 없이 빠지게 되었을 때, 주변에서 받았던 비난에 놀랐습니다. 집에서 애나 보라는 소리가 여성이라서 듣는 말이라기 보다는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준이 낮아서 그런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출산과 육아를 너무 개인이 알아서 잘 해결해야할 문제로만 여겨지지 않고 사회가 함께 돕는 시스템이 갖춰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 @countlee4267
      @countlee4267 2 년 전 +92

      본인들은 어떤 환경에서 자랐길래 애나 보라는 소리가 나오는지 안봐도 뻔하네요

    • @user-nr4lc1bb8f
      @user-nr4lc1bb8f 2 년 전

    • @user-nr4lc1bb8f
      @user-nr4lc1bb8f 2 년 전

    • @user-nr4lc1bb8f
      @user-nr4lc1bb8f 2 년 전

    • @heepark2
      @heepark2 2 년 전 +17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집이 많아요.ㅠㅠ남성의 인식이 문제라기보다 사회적인 교육이나 남성이 육아나 가사를 함께 할 수 있는 제도가 되어도 아직 눈치를 보거나 남자가 가사를 하는 건 아니라고 스스로 제어하게 하는 사회적 분위기, 집안 분위기 등이 아직 안 바뀌었어요.

  • @user-bino
    @user-bino 2 년 전 +169

    진화생물학의 거시적 관점이라 까고싶어도 지식이 없어서 못깐다는게 학계의 점심

  • @juliakong8669
    @juliakong8669 7 개월 전 +18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 교수님.
    건강하세요❤❤❤

  • @gjwlcjswo
    @gjwlcjswo 8 개월 전 +27

    이런 영상이 천만뷰가 되야할텐데~~~ ❤

  • @DBL-ss6yc
    @DBL-ss6yc 2 년 전 +493

    손정우도 미국 안 보내는 한국에서 아이를 낳는 건 정말.....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도 아이를 낳은 여성에게 ㅁㅊ거리기까지 하니 에휴.... 교수님다운 통찰력 놀리력 넘치는 말 잘 들었습니다!

    • @bw-ee2of
      @bw-ee2of 2 년 전 +3

      죄송한데 법학적으로 강한 형량과 범죄예방은 무관하다고 이미 결론났구요 범죄예방은 단기적으로만 작용할뿐 해결책이 못됩니다 오히려 교도소에 오래있는만큼 세금이 더 들어가서 나라살림만 어려워져요

    • @bw-ee2of
      @bw-ee2of 년 전 +1

      @@personofpossible 영미법은 비효율적 으로 유명합니다. 이미 법학적 으로 긴 형량은 범죄율을 낮추지 못한다고 드러났는데 법체계를 이미 다 만들어놔서 그대로 쓸 뿐.. 즉 세금낭비만 하는거 범죄자들은 형량을 생각해가며 저지르지 않아요^^ 그런 부류는 주로 경범죄 잡범들이나 그러지.

  • @user-iq3uo9fq7w
    @user-iq3uo9fq7w 년 전 +2883

    자기들이 낳는 것도 아니면서 욕하는 사람들에게 논리적으로, 학문적으로 알려주시네요.
    최재천 교수님의 통찰력과 옳은 소리를 말하는 용기, 책임감.. 전부 존경스러워요.
    이러한 사회에서 비혼, 비출산을 말하는 것이 고등생물의 자연스러운 선택이라는 것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bay1670
      @ubay1670 년 전

      ㅎㅎ 당연히 욕먹어야죠.
      20년 안에 대한민국 망하게 하자는 사람들인데,
      망하기 전까지는 지금까지 이전 세대가 쌓아 올린 사회시스템을 이용하기만 하겠다는 건데
      역적에 준한 욕을 먹어여죠.
      적당히 지금의 대한민국에 기생해서 살다가
      나라가 붕괴할 시기면 외국가서 살면 그만이라는 사람들은
      국가의 정책에 입을 열 자격이 없는 겁니다.
      출산이 아직도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로 봅니까?
      뻔뻔한데 누가 논리를 제공하니까 기쁩니까?
      이기적인 것은 이기적인 것이라고 인정하는 양심은 버리지 마셔야지.

    • @giuga3895
      @giuga3895 년 전 +36

      @@hangururitv4401 넌 좀 계산 좀 하고 낳아라ㅋㅋ

    • @user-gg7iq4zs8d
      @user-gg7iq4zs8d 년 전 +35

      @@hangururitv4401 예예 그렇게 좋으면 많이낳아서 많이 기르세요 ^^ 화이팅!

    • @giuga3895
      @giuga3895 년 전 +1

      @@hangururitv4401 지보다 머리좋은 교수님한테 머리가 나쁘다고 글싸지르는거 보면 역시 머리 나쁜놈눈엔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보이나보네ㅋㅋㅋ 니 능지 닮은 니 자식들 개불쌍ㅋㅋㅋㅋㅋ

    • @user-rv3nr6pt7b
      @user-rv3nr6pt7b 년 전 +16

      @@hangururitv4401 갑자기 왜나온거임 노예근성이? 그리고 운영자는 이딴거 삭제 안하시고 거의다 로봇이 합니다

  • @ohbogang
    @ohbogang 6 개월 전 +3

    청년들 화이팅!

  • @ysysgd
    @ysysgd 8 개월 전 +37

    저출산이 아니라 저출생이라고 하시는 것부터 의식 수준이 다르신 분 .. 👏

    • @sservant
      @sservant 7 개월 전

      저출산이든 저출생이든 의식 수준과는 관계 없습니다 엄연히 다른 용어고 경향성을 따질때는 같이 써도 무방할 뿐인거죠

  • @user-px3vn2ne9d
    @user-px3vn2ne9d 2 년 전 +293

    이런 어른이 계시다는 데에 위안을 받고 갑니다. 한마디 한마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출생아수 20만명대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한국. 우리 국민 모두가 들어야 하는 영상인 것 같네요.

  • @user-kx6su6bx8k
    @user-kx6su6bx8k 2 년 전 +2085

    와 진짜.. 교수님과 같은 부모님 밑에서 자란 자녀들은 얼마나 행복할까요? 저희 부모님, 특히 저희 아빠도 이런 신념을 가지셨으면 정말 좋겠네요 ㅠㅠ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34

      저런 이기적인 부모밑에 아이들은 아주아주 행복할겁니다.
      이나라를 어떻게 탈출해야하는지 이미 계획 다짜놨을겁니다.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9

      @성이름 너 아이큐 두자리지? 국뽕 영상을 보는 사람이 이나라 저출산으로 망할테니 탈출하라고 그러겠냐?

    • @user-mk1nm8qd1s
      @user-mk1nm8qd1s 2 년 전 +15

      아빠가 불쌍하다.이런 딸을 낳아서.

    • @plum9128
      @plum9128 2 년 전 +125

      @@user-mk1nm8qd1s 이런 말 안 들으려면 잘 해야겠죠

    • @Odin7733
      @Odin7733 2 년 전 +75

      @@user-mk1nm8qd1s 애초에 제대로 키웠다면 이런 소리 안 듣죠. 결국 부모 욕 하는 자녀들의 부모는 문제가 있습니다.

  • @SenorZorro25
    @SenorZorro25 10 개월 전 +28

    와..정확한분석입니다.
    이보다 더 수긍이 가는 논리를 본적이 없네요 대부분 헛다리짚던데..
    리스펙!♡

  • @user-nd9fc2lc1b
    @user-nd9fc2lc1b 8 개월 전 +22

    솔직히 지금시대 상황을 보면
    도저히 낳은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이 아님.
    물론 정말 지덕체+ 부자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좋겠지만 이런경우는 극극극극극극극극극소수..
    대부분의 아이들은 30대라는 독립안된 철없는 나이의 부모 밑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아이를 낳는다고 부모는 성숙해지고 가정은 행복한가??
    전혀~~~~(행복한 척은 할 수 있겠지만)
    부부도 끼리끼리 만나듯, 자식도 다들 자기 성질대로 키운다.
    현재 사회가 어떤가..청년 흉악범 증가에
    아이 낳아서 성숙해졌어요, 행복해요~ 하는 부모들
    요즘 학부모 갑질사건이 뉴스 사회면 대장식 하고있질 않나.
    공교육 붕괴로 사교육 겁나 빡쌔고.
    금쪽이 같은 육아프로그램이 흥행하고
    오은영 박사가 사회에서 엄청나게 쓰임을 많이 받고 있잖어
    고로 무자녀 계획은 진짜 대한민국 인류사의 현명한 선택이라고 봄.
    사람들이 똑똑해져서 애 안낳는다는 말………팩트임.

  • @noo9730
    @noo9730 년 전 +2629

    댓글만 봐도 왜 안 낳으려고 하는지 알 수 있다

    • @user-ok9hu9rr6y
      @user-ok9hu9rr6y 년 전 +106

      ㅇㄱㄹㅇ

    • @minwookim2247
      @minwookim2247 년 전 +42

      ㅋㅋㅋㅋㅋㅋㅋ🤣🤣🤣🤣🤣

    • @user-nu6rl5mo3n
      @user-nu6rl5mo3n 년 전 +1

      주제도 모르고 눈만높은 니들 때문이지ㅋㅋ 어차피 앞으론 니들이 눈낮춰도 결혼못하는 날이 올거다

    • @kingj3189
      @kingj3189 년 전 +4

      @@user-nu6rl5mo3n ㅋㅋㅋㅋㅋ

    • @user-nu6rl5mo3n
      @user-nu6rl5mo3n 년 전 +8

      @@user-rx8uc1nj7k 난 말도안되는 개소리는 안지껄여

  • @qmoon4278
    @qmoon4278 2 년 전 +2536

    말씀하시는 젊은세대의 입장에서 동물학자분의 관점에서 풀어나가는 현재의 대한민국 얘기도 굉장히 흥미롭네요.
    교수님의 통찰과 분석이 요즘 한창 많이하는 고민에 도움을 받는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rilee207
      @rilee207 2 년 전 +6

      감사합니다. 쉽고 정확한 말씀, 제발 젊은이들이 듣고 알아들었으면

    • @yeonu_yeonu_tommroow
      @yeonu_yeonu_tommroow 2 년 전

      하긴 ㅜㅜㅜ인간도 동물이죠 ㅜㅜㅜㅜ

    • @user-vx1fj9uf6w
      @user-vx1fj9uf6w 2 년 전 +4

      맞는 말이죠... 군대 다녀 왔더니 인맥은 다 끊기고 일자리고 뭐고 아무것도 없는데 도대체 뭘 보고 결혼하고 애 낳으라고 윽박지르는지...

    • @Generallee85
      @Generallee85 2 년 전 +2

      근데 영상 제대로 보니
      아이큐 두자리의 저지능은 애를 많이
      안낳는건 맞다는 얘기이다. 저지능은
      곧 저소득이고 한국처럼 경쟁심한
      문재앙보유국에선 그런인간들은 아이를
      낳는건 좋지 않다는 심오한 내용이지
      너희같은 저지능 년놈들이 결혼 못하걸
      안하는거라고 자위질 하라는것도 아니고
      결혼해도 지들끼리 먹고 살기도
      버거운거면서 안낳는거라고 자위질
      하라고 하는 소리도 아니다.
      나처럼 아이큐 140 이고 연소득 2억인
      아이둘의 가장이면 괜찮다는거임 ㅇㅇ

    • @user-yq7db9gx3q
      @user-yq7db9gx3q 2 년 전

      @@Generallee85글투로봐서 믿기지않는 자랑질같네요 혹시 극우 유투버?

  • @user-sz1lu4pr3u
    @user-sz1lu4pr3u 6 개월 전 +4

    존경하는 최교수님! 이 영상이 알고리즘에 뜬 김에 또 한번 보고갑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십시오

  • @ruby0712ppp.
    @ruby0712ppp. 10 개월 전 +148

    최재천 교수님😊
    핵심포인트를 짚어 주셨습니다.
    교수님 육아 당시에는
    왕따 이셨겠으나
    대단히 앞서가신 선구자 이셨네요.
    각 세대간의 가치관의 변화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라서
    다시 태어나야 독박육아에서 벗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이들 키우면서
    기뻤던 순간을 감사히 여기고 남편과의 공동육아는 다음생에 하는 걸로 ㅎㅎ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kokomohotfever
    @kokomohotfever 2 년 전 +215

    요즘 사회분위기 보면서 갖고 있던 고민이었는데 너무나 공감되는 영상입니다...
    당장 지금 이 세상에서 사는게 이렇게 각박하고 나조차도 행복하지 않은데, 소위 offspring을 낳아서 이 미친 경쟁 세상에 내놓고 나서 만약 걔나 나나 사는게 '사람답게' 사는 것 같지 않다면, 오히려 이 세상에 내보내서 미안해지고 죄책감만 커질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 이미 태어나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복지도, 존엄성도, 목숨조차도 못 지키고 있으면서,
    일단 아이 낳으면 나라에서, 지자체에서 "아이고 수고했네, 돈 줄게", 이게 과연 복지일까요?
    사회문제가 되는 요소들(과도한 교육 경쟁 시스템, 최장 근로시간, 범죄 가볍게 처벌하는 문제, 공부 말곤 어렸을 때 다른 시야로 사는 법을, 배울 기회를 원천적으로 막아버린 것 등)은 그대로 내버려둔 채,
    살아 있는 사람에 대한 '생존'의 접근으로써 복지를 질적으로 올리는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게
    사실 납득이 안 갑니다..
    행복하게 사는 경험을 더 많은 사람들이 직접 느끼는 세상이 그래도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nowisreal
    @nowisreal 2 년 전 +1082

    교수님 말씀이 사회적 인식이 바뀌게되는 데에 좋은 씨앗이 되길 소망합니다. 교수님의 경험이 말씀에 무게를 실어주네요. 그러고보면 말은 행동을 바탕으로 피어나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 건강하시고 좋은 말씀 많이 들려주세요. 💛

  • @user-gq1dj3tn6w
    @user-gq1dj3tn6w 7 개월 전 +7

    유투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ov9wp7cg3s
    @user-ov9wp7cg3s 10 개월 전 +38

    딱.지금 현상황을 정확히 말해주는 훌륭한 강의

  • @retrojeina
    @retrojeina 2 년 전 +1998

    딩크부부인데 무지 공감가네요...주변에선 이기적이라고 하는데 아이가 살아갈 미래 생각 안하고 낳는게 더 이기적으로 보여요. 기후위기만 생각해도 지금 아기들은 미래에 결코 풍족하게 살 수 없어요.

    • @applepine9456
      @applepine9456 2 년 전 +463

      완전 인정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너무 이기적이고 자기만을 생각해서 안 낳는다고 뭐라하는데 물론 그런 사람들도 있겠지만 오히려 애를 위해서 안 낳는 사람들도 많아요 산다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아니까...근데 그런 것도 생각 안하고 그냥 애가 주는 행복이 얼마나 큰지 아냐, 애 없으면 갈라선다 애 때문에 사는거다(솔직히 이거는 아무리 이해하려 해봐도 이해안됨 불안정한 부모 밑에서 자라는 애는 뭔 죄) 라고 딩크들 비판하시는 거보면 오히려 본인들이 이기적인 거 같아요

    • @user-lz2ck3kp5x
      @user-lz2ck3kp5x 2 년 전 +242

      @@applepine9456 결국 애낳는것도 자기만족을 위해 그런거 같아요. 나중에 자식을 자기안위보장용으로 보는 그런 사람들 자식의 행복을 바라는 것이 아닌 가스라이팅대상하나 만들어놓는게 목표인 사람들

    • @JihoungPark
      @JihoungPark 2 년 전 +76

      교수님의 마지막 메시지도 잊지 마세요! 여러 이유로 딩크를 선택하신 것. 큰 용기가 필요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또 아이를 낳고 보면 세상을 더 좋게 만들어야겠다는 동기가 되더라고요. 우리의 목표는 멸종이나 파국이 아니잖아요? 모든 사람이 딩크를 선택한다면 100년 안에 인류는 멸종하게 되겠죠?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식을 낳아야 할까요 낳지 말아야 할까요? 인류의 전 역사를 통틀어서 지금이 가장 풍족한 시기가 아닐까요?

    • @user-wi6qx7om7k
      @user-wi6qx7om7k 2 년 전 +29

      기후위기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있는 인도네시아는 출산율이2.29퍼센트입니다 기후위기문제는 너무 멀리 떨어진거 같아요 현실적으로 육아 환경이나 경제,시간적문제라면 모를까

    • @user-il9ob4xh9j
      @user-il9ob4xh9j 2 년 전 +13

      기후위기로 인한문제는 좀 멀리잇는 문제같아요

  • @user-zu5sf4ir7o
    @user-zu5sf4ir7o 년 전 +293

    댓글들 보니.. 왜 애를 낳지 말라는지 알 것 같음.. ㅋㅋㅋㅋㅋㅋ

    • @dhsyxgahqi7930
      @dhsyxgahqi7930 11 개월 전 +1

      너가 이기적인게 아닐까? ㅍㅁ련

    • @user-wh5oz4rp6v
      @user-wh5oz4rp6v 22 일 전 +1

      멀리 볼 것도 없이 댓글이 모든걸 설명해줌ㄹㅇㅋㅋㅋㅋㅋ

    • @user-yw7ic8yb5r
      @user-yw7ic8yb5r 8 일 전

      절대 낳지 마세요! 당신이 미래에 낼 세금으로 대신 내 애 키워주세요~

  • @MindsetMovers-yo9qi
    @MindsetMovers-yo9qi 9 개월 전 +42

    저는 아들이 둘인데 솔직히 결혼 안 하고 살거나 결혼해도 아이들을 안 나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어지고 있는지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보여주기식으로 바뀌면서 눈이 너무 높아졌고, 그로 인해 육아로 인한 부부간 갈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한국에서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아이들이 커가면서 공부해라 공부해라를 늘 주문 걸듯이 말하면서 부부간에 그리고 부모 자식 간에 갈등이 생길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부모 둘다 건강하기만 해도 감사하다는 생각을 함께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육아와 교육철학의 차이로 인해 자주 다툴 수 밖에 없습니다. 보여주기식 사고를 가진 부모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기를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은 그런 사회와는 더 거리가 멀어지고 있네요. 물질만능주의의 선두주자가 한국이고 그 추세는 바뀌지 않을 겁니다.
    방금 넷플릭스의 Minimalism 다큐를 보고 깨달은게 많습니다. 불필요한 소유물과 생각 그리고 관계가 없는 단순한 삶이 행복한 삶이라는 생각이 널리 확산되면 좋겠습니다.

    • @ThecoinSecret
      @ThecoinSecret 9 개월 전

      마음을 쉴 줄 아는가?
      마음을 쉴 줄 알아야
      통찰이 온다.
      답이 온다.
      알게 된다.
      마음의 본성은
      거울처럼 명료하고
      하늘처럼 걸림이 없고
      대지처럼 모든 것을 품고
      바다처럼 깊고 광대하다.
      여기에 쉴 곳이 있다.
      텅빈 각성
      텅빈 평화
      텅빈 사랑
      텅빈 충만함
      텅빈 알아차림
      여기에 쉬어라.
      몸을 쉬는 것처럼
      똑같이 마음을 쉬면 된다.
      몸을 쉬면
      마음도 따라서
      쉬어진다.
      나는 절대 명상하지 않는다.
      왜 어렵게 명상을 하나?
      애써서 지치고
      통증도 온다.
      그저 깨어있을 뿐
      그저 존재할 뿐
      그저 쉴 뿐
      쉼에서 지혜도 있고 자비도 있다.

    • @user-ue8uu1xc5y
      @user-ue8uu1xc5y 4 개월 전

      배우자분과 교육관 차이로 많이 갈등이 있으신거 같은데 그렇다고 아이가 없었다면 나는 더 행복했을텐데 라는 생각은 아닌것같습니다. 두 아들들이 댓글을 봤으면 뭐라고 생각할까요. 자신의 존재를 부정당하는 느낌일탠데. 아이가 자신의 선택으로 세상에 나온 것도 아니고 부모의 선택으로 아이를 낳았으면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세상에 없는 나의 반쪽을 만들었다면 목숨을 내놓아서라도 책임을 지셔야지요. 진짜 건강한 생각은 지금 부부간의 교육관 차이로 인해서 힘들지만 그래도 내가 선택한 길이니 후회하지 않고 어떻게든 우리 가족에게 좋은 선택을 해야겠다 인거죠. 제가 님이라면 두 아들이 혹시라도 댓글을 보기 전에 빨리 댓글을 삭제할 것 같습니다.

    • @user-ue8uu1xc5y
      @user-ue8uu1xc5y 4 개월 전

      그리고 대한민국 탓 하지 마세요. 객관적으로 따져도 대한민국보다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지구상에 별로 없습니다. 님이 직접 대한민국의 비교하는 성향때문에 불행해졌다고 하셨으면 비교하는 것에서 얼른 빠져나와서 님과 님의 가족의 환경 상황과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셔야죠. 님이 아니라 배우자가 문제라고 해도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 해결을 해야하는게 아닌가요? 그리고 알아서 잘 하실거라고 생각하지만 교육 문제로 다투실거면 아이 의견도 들어주세요.

    • @asdfasdfasdfasdf144
      @asdfasdfasdfasdf144 2 개월 전 +4

      ​@@user-ue8uu1xc5y 현실의 어려움을 이야기하셨을 뿐인데 책임감 없는 부모로 몰아가시는 듯한 댓글은 왜.. 그리고 대체 어느 부분에서 대한민국처럼 아이를 키우기 좋은 나라는 없다고 말씀하시는지 그 근거를 듣고 싶네요... 자살율등 비관적인 객관적 지표가 수도없이 있고 심지어 그 수치도 매해 갱신하고 있는 나라입니다만...

  • @user-fp1fh6hl4g
    @user-fp1fh6hl4g 8 개월 전 +6

    교수님~~
    솔직한 말씀이십니다
    살아있는. 우리들도
    앞으로를 기약못하는데
    무슨 후손을요ᆢ
    절대 안낳을겁니다ㆍ
    망해가는세상에ᆢ
    한숨만 나오죠

  • @hururook1641
    @hururook1641 2 년 전 +1655

    보면서 공감하기도하고 새로운것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나 자신과 현재가 인생의 1순위가 되면서 출산과 결혼에 대한 생각이 없어졌습니다. 내 인생에서 힘들게 일궈놓은 많은 것을 포기하고 평생 써야할 신체까지 소모해가면서까지 아이를 낳아야하니 선택의 순위에서 밀려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모든 행동에 손익을 따지는 계산적인 세대가 되었는데 그 원인은 인생에서 실수나 공백을 허용하지않는 시대 분위기가 아닐까싶습니다. 정말 순간에 목숨이 오가는 야생과 다를게없네요..이런 우리 마음을 모르는건지 출산장려정책으로 경제적 지원만해주는걸보면 답답하기도 합니다..
    우연히 영상보게되었는데 앞으로도 잘 챙겨보겠습니다!

    • @user-cy4hp4fr5x
      @user-cy4hp4fr5x 2 년 전 +51

      가치관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화목한 가정에서 나의 행복을 찾는다면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고
      나 자신에게서 행복을 찾는다면 비혼으로 혼자만의 삶을 꾸리고 살아가고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냐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18

      이사람이 곡학아세라는걸 보여줄게요. 저출산이 서식환경 악화로 인한 자연적인 상황이라면
      왜 우리는 자연도태되어야할 노인들을 살린다고 엄청난 의료비를 지출해야 할까요?
      적어도 안락사만 쉽게하고 자살방조죄 폐지 자살방지 예산 삭제 해버리면 알아서 도태될 인간들 도태되서
      사회는 건강하게 바뀔겁니다. 그리고 저교수말대로 서식환경은 아주 훌륭하게 변해서 저출산 문제까지 자연적으로 해결됩니다.
      근데 왜 우리는 그런 선택을 못하고 이교수라는 사람은 그런 소리를 못할까요?
      그냥 멋있어 보이고 싶어하는 질낮은 교수라는겁니다.

    • @anbayo1
      @anbayo1 2 년 전 +29

      부정적 정보에 노출되기가 너무 쉬워져서 그런면도 있어요. 정보가 너무 넘쳐나서 사람들 뭘하던 시작전부터 겁줌.
      유명한 실험이 있는데 어떤일이 일어날 줄 미리 알게되면 고통은 증가하고. 만족은 감소합니다. 미리 안다는게 어떻게보면 장점보다 단점이 클수가 있어요.
      결국 우리가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 사는게. 삶에 대해 미리 겁먹게하고 만족감도 적게 느끼게만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세상 좋아져서 작은 고통도 다 회피하고 싶어합니다. 자연으로부터 계속 인간의 삶이 멀어져서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연에서 왔지만 계속 벗어나려고 발버둥쳐서 만든게 문명이니까요.
      자연이 우리에게 준 조건에서 쾌락은 취하고 불편함은 아무리 작아도 끊임없이 벗겨내려고 노력할껍니다.

    • @zangsj8089
      @zangsj8089 2 년 전 +110

      @@pastatuna2557 자연적으로 도태되어야할 노인들이라는 가정은 일반적인 윤리적 사고를 가진다면 생각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댓글작성자님에 편향에서부터 가정이 시작되었으니 교수를 평가절하 하는거겠지요. 교수는 진화생물학저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겁니다. 역사적으로 관찰되어온 기록들을 바탕으로 말이죠. 또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국민체력100,국민건강보험공단,보건소에서 신체활동사업을 장려하여 의료부담을 낮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당신처럼 그저 죽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최소한 비판을 하기 위해서는 내용적인 측면을 강조해야지, 주장하는 이의 인성을 거론하는건 무지한겁니다.

    • @pastatuna2557
      @pastatuna2557 2 년 전 +3

      @@zangsj8089 저교수는 국가를 도태 시켜버리는데요? ㅋㅋ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국민체력100,국민건강보험공단,보건소에서 신체활동사업을 장려하여 의료부담을 낮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거 다개소리인거 아세요? 문케어 한방에 건강보험료 2028년이면 고갈 예정입니다. 어디서 약을팔아요? 뭘좀 알고 떠드세요. 저교수가 가증스러운게 진화론적으로 저출산은 숙명이니 받아들여라 이딴 소리하면서 지들이 도태되는건 어떻게 정책적으로 막고 있잖아요.
      말따로 행동따로 하는건 눈에 안보이나보군요?

  • @Soul1538
    @Soul1538 2 년 전 +78

    옛날엔 그냥 큰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아무도 그냥 큰 사람은 없다 부족하게 큰 사람은 그게 그대로 드러나고 지금에 와서는 그 차이가 더 극명하니까 오히려 더 낳을수가 없는거지

  • @Victoria-yy3du
    @Victoria-yy3du 7 개월 전 +46

    공감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애 낳는거는 앞뒤생각안하고 그냥 본인 욕심으로 낳는 이유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babongi55
      @babongi55 6 개월 전 +4

      애 낳는 사람보고 이따구로 말하니 애 안낳는 사람보고 이기적이라는 저따구도 할수 있는겁니다....경제적 사회적 여건과 지위가 되는데 왜 애를 안 낳났나요 능력 없고 경제적 능력 없으니 못낳는걸 사화탓 하지 맙시다 ㅉㅉ

    • @jj-ye7wz
      @jj-ye7wz 6 개월 전 +2

      성욕에 미친거지

    • @Your_face_.
      @Your_face_. 6 개월 전 +2

      @@babongi55팩트는 경제적 능력 있어도 안낳음 ㅋ

  • @user-hw2rt2tt4w
    @user-hw2rt2tt4w 개월 전 +13

    자식을 기르는 희열?
    그뜻은 나의 희열을 위해 자식을 낳는다는 뜻인가. 그럼 자식의 미래는?

    • @88058
      @88058 25 일 전

      원래 미화하는 것 뿐 자기만족으로 낳죠
      대를 이을려고 다 낳는데 나만 안낳으면 생식 기능에 문제 있나 의심 받으니까 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