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n who makes knives for celebrities on drama / VIDEOMUG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4. 16.
  • Jangdojang refers to the skill of making decorative daggers, or to an artisan with such a skill.
    Jangdo is a traditional Korean art that dates back to the Silla period. In Gwangyang, Jeollanam-do, there is the only Jangdo Museum in Korea under the theme of this Jangdo, where you can meet Park Jong-gun,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No. 60, who inherits the spirit and value of Jangdo. VIDEOMUG met him and captured his passion and spirits towards making Jangdo.

댓글 • 852

  • @user-jv2uc8oi6v
    @user-jv2uc8oi6v 3 년 전 +4011

    맥 빠지면 중국이 자기네꺼라고 할거랰ㅋㅋㅋ
    팩트 중 팩트를 말씀하시네

    • @user-jt3ny2kc3b
      @user-jt3ny2kc3b 3 년 전 +20

      @@ahmadfadly8893 oh my god🥰🥰💦
      fuck out of here🥰🤬🤬🖕🖕💩

    • @user-jv2uc8oi6v
      @user-jv2uc8oi6v 3 년 전 +11

      @@user-jt3ny2kc3b ㅋㅌㅋㅌㅋㅌㅋㅌㅌ

    • @user-jv2uc8oi6v
      @user-jv2uc8oi6v 3 년 전 +9

      @@ahmadfadly8893 Hey! Are you kidding me? Fxxk you 🖕🖕🏻🖕🏼🖕🏽🖕🏾🖕🏿

    • @ghj77
      @ghj77 3 년 전 +21

      ㅋㅋㅋㅋㅋ 중국 또 우기기

    • @user-jv2uc8oi6v
      @user-jv2uc8oi6v 3 년 전 +5

      @제니스트랜스오셔닉h500나레이션 뭔 또 중국어로 시부리고 있고 영어로도 적혀있었는데
      대충 개같은 말이었어요

  • @user-qm4fq9sw8o
    @user-qm4fq9sw8o 3 년 전 +3253

    "중국이 또 자기꺼라 할꺼다"...예전 같음 몰라도 요즘은 진짜 이럴거같아서 불안하다..

    • @user-lr2jr2cb2x
      @user-lr2jr2cb2x 3 년 전 +52

      진짜 무섭죠... 다들 이거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 @DDong_pur
      @DDong_pur 3 년 전 +65

      대통령이 자기 나라를 소국이라 칭하고 대국을 중국이라고 칭하는데 당연한 결과임 이제 다 빼앗길 일만 남음

    • @DooDle077
      @DooDle077 3 년 전 +5

      훠훠훠..

    • @user-ns7tg3ly7u
      @user-ns7tg3ly7u 3 년 전 +31

      근데 춘천에 인천 10배 크기 차이나타운 세운다는 최문순씨. 심각한데 사람들이 몰라... 한복도 제대로 문화유산 등록도 안되있으면서 중국과의 문화교류 명목으로 유적지 위에 건물세우고 그 땅 외국인한테 넘긴다는데,,,청원올라간지도 한참 됐는데,언론사에서 보도도 안하고 전에는 ytn에나가서 코로나 관련얘기만하고 다들 관심좀 가져주세요. 제주도 꼴 나게생겼어요

    • @user-qm4fq9sw8o
      @user-qm4fq9sw8o 3 년 전 +22

      @@user-ct1kk5oo9j 그렇게 따지면 이세상에는 독자문화는 없지;; 생각좀 하고 말하세

  • @hanju4704
    @hanju4704 3 년 전 +3355

    "돈이 궁해 팔아먹으면 역적이 되요. 매국노 되요." 이런 말씀하시는 분께 제발 세금 을 써주세요.

  • @user-tc7wd5wy1f
    @user-tc7wd5wy1f 3 년 전 +2918

    유퀴즈에 출연하셨으면 좋겠다..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어

    • @user-qi8vj7mw6c
      @user-qi8vj7mw6c 3 년 전 +8

      저도 그댓글 쓰고 댓글보는데 먼저 쓰셨네용

    • @user-ls1hn1yp3v
      @user-ls1hn1yp3v 3 년 전 +2

      @@user-qi8vj7mw6c 3 4층쯤 아래 계시군요

    • @dartboard20
      @dartboard20 3 년 전 +13

      @토착사무라이 메퇘지냐? 뭔 개소리냐? ㅋㅋㅋ

    • @CY-fg9xq
      @CY-fg9xq 3 년 전 +1

      잼민아 작작해라

    • @jinsungg9853
      @jinsungg9853 3 년 전 +1

      @토착사무라이 어..음 컨셉이지?

  • @nunnunannaaa
    @nunnunannaaa 3 년 전 +329

    찾아보면 조상님들 다 멋쟁이심ㅋㅋㅋ 예쁜 장신구같은거 되게 좋아해서 귀걸이, 망건, 갓, 갓끈, 장도 등등 꾸밀 수 있는건 죄다 꾸미고다님ㅋㅋㅋㅋ 동시에 맛잘알이라 장도도 약간 맥가이버칼처럼 썼다는 얘기도 있음ㅋㅋㅋㅋ 남녀상관없이 들고다니면서 나물뜯고 과일까먹을때도 장도 씀ㅋㅋㅋㅋㅋ

    • @user-tj7tk7iy6e
      @user-tj7tk7iy6e 년 전

      애초에 가체 금지령 내렸을 때 족두리로 사치 부려서 머리 아팠다는 것도 있죠ㅋㅋㅋㅋ

  • @tikiy1209
    @tikiy1209 3 년 전 +728

    사실 조상님들은 장도를 맥가이버칼 수준으로 사용하셨다고 하던데.. 과일 깎아먹을 때 쓰거나 간단한거 자를 때 많이 썼다고 함. 그리고 호신용으로도 쓴거지, 정절이나 지조 지킨답시고 자기 목숨 끊을 때 쓰는게 아니었음..

    • @gyumlee7296
      @gyumlee7296 3 년 전 +179

      지금으로 따지면 장미칼 같은걸로 자살한거네요 ㅋㅋ

    • @user-jk6wp5sk3k
      @user-jk6wp5sk3k 3 년 전 +56

      @@gyumlee7296 ㅅㅂ 장미칼ㅋㅋㅋㅋㅋ

    • @akdfmrkwoalq
      @akdfmrkwoalq 3 년 전 +124

      일단 보편적으로는 장도=지조를 의미하는 게 맞습니다. 단지 그 지조가 여자들에게 한정되는 게 아니라 선비의 충심을 뜻하기도 했다는 점에서 좀 더 폭 넓은 지조 개념으로 봐야 하는 것 같고..
      장도가 무조건 일상용 칼이라고 보긴 어려운 게, 조각이나 소재에 따라서 워낙 장도 종류가 많았기 때문에 사용 목적을 딱 찝어서 얘기할 순 없지요.
      그리고 장도의 '장'이 '단장하다'의 장인데, 무슨 의미냐면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그런 부엌칼이라기보단 장식품으로 많이 사용했다는 것ㅋㅋ
      단지 장도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좀 저렴한 걸로는 과일 깎아먹을 때도 썼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건 너무나 상식적인 얘긴데, 휘뚜루마뚜루 뚝딱 만들어낸 철제손잡이의 칼과 은으로 세공한 손잡이의 칼 중에 누가, 어떤 칼을, 어떤 용도로 쓸지는 당연히 구분이 되겠죠..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그런 유형의 장도(섬세한 세공의)는 돈 많거나 지위 높은 집안에서 사치/장식품으로 사용한 걸로 봐야 할 듯.

    • @jinakang8888
      @jinakang8888 3 년 전 +70

      실제로 자해나 살상용으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칼이라고 하기도 했죠 영상에서도 나왔듯이 나쁜마음을 베어내는 단장용 칼이라는 말이 현재로서는 제일 적합한거 같아요

    • @kfc4666
      @kfc4666 3 년 전 +14

      그리고 저 작은 칼로 자살하려면 수번은 찔려야 할듯

  • @spark6374
    @spark6374 3 년 전 +2048

    이렇게 단단한 분들이 계시면 절대 못 뺏어감

    • @6A0888
      @6A0888 3 년 전

      @melarie samson 이렇게 적으면 누가 들어가겠니 에구...

    • @user-wr5ul1oc7u
      @user-wr5ul1oc7u 3 년 전 +133

      이렇게 단단한 분들을 지원해 주면 절대 못 뺐어감.
      지원없이 방치하면 그분들은 결국 접을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함.

    • @gy5012
      @gy5012 3 년 전 +4

      해녀분들도 일본쪽가는마당에

    • @user-pw9bt7rw5n
      @user-pw9bt7rw5n 3 년 전 +6

      김치도 뺏어가려는데 이건 100배 쉽죠

    • @user-pw9bt7rw5n
      @user-pw9bt7rw5n 3 년 전 +3

      한국의 국민 모두가 막아도 뺏어가려는데 한사람만 막으면 거의 누워서 떡볶이 먹는 수준이죠

  • @user-lk6xr6ok3t
    @user-lk6xr6ok3t 3 년 전 +623

    근데..이런거 보면서 느끼는건데... 우리나라도 대단한 문화를 가지고 있단거임 ㄹㅇ 문화천지삐까리임 그래서 일본 중국이 약탈하는 거 같고

    • @user-tp4pg5yu1b
      @user-tp4pg5yu1b 3 년 전 +54

      걔네 지들 문화 다 망가뜨리고 왜 남의거를 탐내냐 어이없음

    • @user-rf6sx1ko9h
      @user-rf6sx1ko9h 3 년 전 +5

      중국보다 보관도 잘함

    • @user-fp9lh9fn4z
      @user-fp9lh9fn4z 3 년 전 +58

      @@user-rf6sx1ko9h 중국은 관리를 못하는 걸 넘어서 자기가 직접 자기 문화를 문화대혁명으로 조져버림 ㅋㅋㅋ

    • @user-rf6sx1ko9h
      @user-rf6sx1ko9h 3 년 전 +2

      @@user-fp9lh9fn4z ㅋㅋㅋ 짱깨쉑

    • @user-fq8oe1me7f
      @user-fq8oe1me7f 3 년 전

      @@user-fp9lh9fn4z 님보고 하는말이 아니라 중국인 비웃는말인듯..ㅋㅋ

  • @bc2672
    @bc2672 3 년 전 +230

    장도가 단순한 장식용이 아니고.
    남자들은 휴대용 과도로도 쓰고 종이도 자르고 두루두루 사용했다던데. 사극에서 그런 장면 넣어줬으면 좋겠다. 남성용 장도로 사과 먹는 장면 같은거.

    • @info_teen
      @info_teen 2 년 전

      음 근데 혹시 사과 자르는건 여자들이 하지 않았을까요?
      아닌가...내가 너무 빡빡하게 생각하는건가..

    • @bc2672
      @bc2672 2 년 전 +18

      @@info_teen 개인휴대용이니까 아닐 듯요.
      과거 시험 보러갈 때나 여행중일 때처럼.
      단촐하게 떠날 때 쓴거 같아요.
      집에 있으면 과일은 과도로 자르겠죠.

    • @bc2672
      @bc2672 2 년 전 +2

      @@cgy0930 그렇죠. 그런데 드라마를 보면 장도는 여성전용 용품처럼 그려져서, 전 남자도 장도를 쓴다는걸 최근에 알았어요.
      방송에서 좀 제대로 다뤄줬으면 좋겠어요.

    • @user-rx8rk1qi2g
      @user-rx8rk1qi2g 2 년 전 +3

      @@bc2672 솔직히 신체발부 수지부모인 나라에서 칼로 끊는다? 말이 안돼죠 차라리 독약을 먹고 죽지 너무 드라마가 그런식으로 만들어서;;

    • @user-dv5jx8oo6w
      @user-dv5jx8oo6w 2 년 전

      @@info_teen 여자들도 집안일했는데 여자는 옷만들어서 옷에 자수 놓고, 품삭 팔고 음식하고 장 담그고 봄나물 따오고 그런건 있어도 남자들이 자기들끼리 모여서 (특히 젊은 청년이면 더) 지들 담소 나누면서 과일 까먹는걸 여자들 불러와서 시키면 이상하죠 노비한테 시키는 것도 아니고; 무슨 하인입니까 거기 따라가서 과일 까고 있게 조선시대도 그런건 없죠

  • @naru7518
    @naru7518 3 년 전 +402

    맨날 드라마에 은장도 꺼내들어서 자기 목숨 위협하는 용도로 쓰고 있는데,
    장도는 장식용.. 드라마에서도 올바른 용도로 보여줬음 좋겠음.

    • @jangjoohee1535
      @jangjoohee1535 3 년 전 +43

      ㄹㅇ..저건 일본에서나 저랬죠... 정절을 잃느니 자살한다 라는거 자체가 한국 정서에선 뭔 또라이같은...? 이런 느낌인데.
      이런건 여자한테 절대복종을 요구하는 일본에서나 좋아할만한 문화죠. 우리나라는 일부다처 하자는 양반한테 돌팔매질 한 나라인데요.

    • @injaebaek9605
      @injaebaek9605 3 년 전 +31

      @@jangjoohee1535 남편이 죽으면 여자도 따라죽는 열녀문화가 있었는데 열녀가 마을에 생기거나 집안에 생기면 명예도 생기고 열녀비도 세워줘서 강요적인게 상당히 높았음

    • @jin563
      @jin563 3 년 전

      @@jangjoohee1535 으휴 무식아

    • @user-ne9mg2mo9n
      @user-ne9mg2mo9n 3 년 전 +3

      @@jangjoohee1535역사 한국사 교과서에도 나오는 내용인데.. 지조와 절개를 지키기위해 자결하는 열녀..

    • @jhw5514
      @jhw5514 3 년 전 +4

      @@jangjoohee1535 조선이야말로 씹꼰대였는데 다른 부분은 몰라도 그런부분을 왜 억지로 빨아재끼려하는거임

  • @accelrator6820
    @accelrator6820 3 년 전 +237

    장도가 여자의 지조를 지키기 위해 자결용으로 쓰였다는 이야기는 일제시대때 일본인들이 고려장처럼 역사를 날조하여 조선인들을 교육 시킨거라고 합니다.
    실제로는 영상에서 나온 것처럼 남자들도 지니고 다녔고 용도는 그냥 단순하게 지금의 커터칼 같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나이프였다고 하네요.

    • @9studentsband
      @9studentsband 3 년 전 +2

      맞습니다

    • @user-lk6mp5sb9k
      @user-lk6mp5sb9k 2 년 전 +1

      오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vz5vf4lg6f
      @user-vz5vf4lg6f 2 년 전

      커터컬을 일상에서 쓰네 미친놈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2 년 전 +1

      그 유교시절... 뭘 자르려고?
      연필? 게다가 벼슬아치는 암살 때문에도 못쓰게 할거고. 그렇다고 그 시절 사내가 과일 깎지는 않을 거고.. 진짜 궁금해서 묻는데 장도로 뭐하려고 가지고 다님?
      그러니까 일상에서 쓰이는데 그 일상에서 어떤 걸로 쓰이냐 이거임.

    • @AAA-yw5iw
      @AAA-yw5iw 2 년 전 +16

      @@user-lv5zf8lk7g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큼지막한 한지종이를 잘라서 서책을 만들거나 편지를 만들 때 가위나 커터칼처럼 썼다네요.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팽이를 만들어 깎아줄때도 사용했다고하고.. 장도도 낙죽장도 등.. 종류가 워낙 많고 사이즈도 다양해서 길이가 긴 장도는 먼 길을 갈때 호신용 무기로도 사용했다고 해요.

  • @user-rj1ce7nn1t
    @user-rj1ce7nn1t 3 년 전 +1390

    우리나라는 장인급 예술인들이
    유명한 특정분야가 아니면
    다들 알아서 살기 바쁘죠
    나라에서 해주는건 없어요
    해외 장인들은 나라에서 많이 지원하는데 말이죠
    우리나라 정말 인재는 놀라울 정도로 많아요
    근데 도둑도 많아요

    • @user-wu1gc2ks1u
      @user-wu1gc2ks1u 3 년 전 +51

      그냥 문화차이인듯 당장 일본만해도
      나라에서 지원해주고 돈많이 벌어서가 아닌 그냥 문화자체가 가업을 이어가고
      장인정신을 중요시하는 문화여서 발달한거..

    • @user-um9mn1li2e
      @user-um9mn1li2e 3 년 전

      @arun kamalkar 딱봐도 성인사이트네 ㅁㅊ

    • @xx-cv7gs
      @xx-cv7gs 3 년 전 +5

      무형문화제 지원이 얼만데 무슨
      그리고 이거 달고 팔면 수익도 많아
      아들들이 이어가는 이유가 뭔데

    • @user-um9mn1li2e
      @user-um9mn1li2e 3 년 전 +25

      @@xx-cv7gs 솔직히 딴나라에 비해서 적음ㅋㅋ

    • @ehdtoddb
      @ehdtoddb 3 년 전 +8

      아닙니다 장인은 놀라울 정도로 적고 나날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 @wien6966
    @wien6966 3 년 전 +380

    근데 완성본들 보면 진짜 예쁘네..괜히 천년넘게 이어온 문화재가 아닌듯

  • @kukudasse
    @kukudasse 3 년 전 +232

    장도에 담긴 의미를 보고 인터넷에 검색해서 구매창보면 일본도라고 표기가 되어있는거보고 마음아프네요..ㅠㅠ 이런 세심한 부분을 고쳐나가야 우리나라 사람도 우리나라 전통인지 알텐데..🥲

  • @user-dy9wf1wf5h
    @user-dy9wf1wf5h 3 년 전 +122

    동북공정을 막아야하는 이유는 탐원, 서북, 서남,단대공정의 성공으로 그 나라들이 사라졌기 때문임.
    서남 공정으로 티베트가 중국땅이 되었고.
    서북 공정으로 위구르가 중국땅이 되었음.
    탐원과 단대 공정으로 하상주, 요하 문명이 중국의 역사가 되었고
    이제 동북공정으로 몽골과 한국의 역사를 뺏고있음
    진짜 말로만 뭐라할게 아니라 강하게 정부 차원에서 밀어붙혀야함

  • @user-td2uy7mj5s
    @user-td2uy7mj5s 3 년 전 +289

    저런 우리문화를 지켜주시는 분이 많이 있어야
    중국도 못뺐는데...정부에서 지켜줘야지...

    • @Song-xs7qc
      @Song-xs7qc 3 년 전 +4

      ???: 훠훠훠~ 뭐 짜장면 먹고싶다던가 그런 쏘망 없숴요?

    • @wowq1jdiehw8wo
      @wowq1jdiehw8wo 3 년 전 +3

      @Wk B 눈없냐?

    • @smrmaak7650
      @smrmaak7650 3 년 전 +5

      @Wk B 사모하는 그분을 욕해서 기분나빠진 진보대학생

    • @Song-xs7qc
      @Song-xs7qc 3 년 전 +2

      @Wk B 그럼 이게 나라를 위해 자신의 다리를 희생한 20대 청년한테 할 소리임? ㄹㅇ로 대깨 답다 진짜

    • @Song-xs7qc
      @Song-xs7qc 3 년 전 +2

      @Wk B 어휴 등신아 내가 언제 문통만 까고 닭대가리를 옹호했냐? 그냥 둘다 ㅈ같은데 중국몽을 실천하고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군인을 조롱하는 문통이 더 ㅈ같다는걸 풍자한걸 못 알아먹네

  • @elcaone
    @elcaone 3 년 전 +564

    문화공정을 지키는것은 한국의 문화장인들이라는것을 다시한번 배우고 갑니다. ^^

    • @iyuno0224
      @iyuno0224 3 년 전 +20

      @ᄋᄋ 그런 안일한 생각이 중국에게 빈틈을 준다니까

    • @Meruchibokkeum
      @Meruchibokkeum 3 년 전 +12

      @ᄋᄋ 이런 건 명품으로 비싸게 팔린다 에르메스 수작업 처럼

    • @user-gt3cs5lv4u
      @user-gt3cs5lv4u 3 년 전 +2

      이상한곳에 세금쓰지말고 이런 인간문화제 장인들에게 연금주면 좋겟다.. 인간 문화제 지정만 하지 지원이 없으니 많은 인간문화제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돈을 못버니 후계자가 안생김.

    • @user-mz5bo8gu4l
      @user-mz5bo8gu4l 3 년 전

      @ᄋᄋ 그러다가 장인 없어진 중국처럼 되는거임 ㅋㅋ

    • @user-vt7ry5vk4r
      @user-vt7ry5vk4r 3 년 전

      @ᄋᄋ 여기서 효율따지는 미친새끼가 있네ㅋㅋ 여기서 효율을 왜 따지냐. 얼마 안 하는 공장제 식칼을 수작업으로 한다면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이 맞지만 저건 문화다. 그리고 현 시대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기술과 효율보다는 문화다. 문화를 이어가는 분들에게 효율을 따지는건 실례다.

  • @user-jj9rz7jo6t
    @user-jj9rz7jo6t 3 년 전 +603

    장도에 관한 정보가 접할기회가 거의 없다보니 정말 호신용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런뜻이 있었다는건 이제 알았네요. 교과서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야할(혹은 다뤘는데 공부를 안해서 그런가..;;) 내용 인것 같습니다.

  • @Ttarantin
    @Ttarantin 3 년 전 +218

    이런 분들을 장인으로 지정만할 것이 아니라 좀 더 접근성 좋은 곳에 자리를 잡게 해주어 많은 한국인과 외국인들이 갈 수 있게 해줘야한다.

    • @user-tb6ct1ni4z
      @user-tb6ct1ni4z 3 년 전 +1

      @@user-ct1kk5oo9j 에? 이건 뭔 개쌉소리지? 나쁜문화는 갔다가 팔아라? 문화는 좋든 나쁘든 그냥 우리 나라의 문화인데 안그래도 중국이 문화를 뺐을려고 ㅈㄹ발광을 해서 열받아 뒤지겠는데 직접 갔다가 이 문화 나쁜 문화니까가지세요 하고 바치는거랑 뭔가다름? 그리고 문화가 좋은지 나쁜지 판단하고 자빠져있네 ㅋㅋㅋㅋ판단하는 기준은?ㅋㅋㅋㅋㅋㅋㅋㅋ

    • @Tyran-rex
      @Tyran-rex 3 년 전

      여러분, 답글 달면 환경 오염, 시간 낭비니
      답글창에 있는 이상한 답글은 무시합시다.

    • @oscargim5867
      @oscargim5867 3 년 전

      아주 좋은 생각이네요.
      대한민국 명품관 같은게 있으면 좋겠네요.

    • @user-ob3sh9ir2d
      @user-ob3sh9ir2d 2 년 전

      @@Tyran-rex 유튜브 보는 것 자체가 지구☆파괴

  • @user-rc1tt3to2v
    @user-rc1tt3to2v 3 년 전 +689

    비머그가 진짜 욕먹을짓도 많이 하지만 이런 컨텐츠 보여주는건 잘한는거 같음

  • @elon1796
    @elon1796 3 년 전 +615

    전통문화가 살아나야 그나라가 미래가 있는 겁니다

    • @chatnoir5378
      @chatnoir5378 3 년 전 +1

      대체 왜죠 ㅋㅋㅋ

    • @user-cy2gr7tz7o
      @user-cy2gr7tz7o 3 년 전 +27

      @@chatnoir5378 닌 닥치거라

    • @soso-ub4iq
      @soso-ub4iq 3 년 전 +59

      @@chatnoir5378 짧게 글로 말하기 어렵지만 문화라는건 국가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영향을 미치는 곳이 정말 많지만 전통문화를 통해 역사에 대한 뿌리를 알고 그것이 국민을 국가라는 단위로 뭉치게 해줄 수 있는 심리적 기재이자 명분이 됩니다.
      왜 국가를 배신하지않아야 할까? 왜 내가 이 나라를 애국하는가?의 명분을 주는것 또한 살아온 이 땅의 역사 즉 우리만의 전통과 문화를 기억하고 좋아하며 지키기 위한 것이 됩니다. 그것이 단순히 물질적 요소로 인한 가치관의 혼돈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또한 시대가 변하고 기술과 사상이 변해도 인간이란 종이 살아온 방식은 돌고도는 속성이 있기에 현대적인 행정, 제도를 만들더라도 그 나라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인격과 문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적용시키 위해 몇십년, 몇백년 된 전통문화를 융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선진국은 그런 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전통문화, 역사의 중요성은 알게모르게 국가, 국민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있으며 그렇기에 중국, 일본은 각 나라의 전통문화를 살리고 지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 @soso-ub4iq
      @soso-ub4iq 3 년 전 +29

      @@chatnoir5378 이승만 정부시절 공산화 되는 것을 막아주었던 농지개혁법이란 토지제도도 조선시대부터 중상주의적 역사, 문화를 연구해오던 뼈대 있던 집안에서 박지원의 한전론의 토지개혁론을 접목시켜 나온 제도였고.
      최근 판소리를 현대음악과 접목시켜 외국인들에 한국의 소리로 재미있게 다가가게 해준 범 내려 온다. 같은 노래 또한 우리만의 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차별성을 느끼게 해주어 단순 노래를 넘어 관광산업은 물론 제조업까지 그 국가의 이미지 브랜드를 만드는데 적지않은 영향을 줍니다.

    • @mysticat0922
      @mysticat0922 3 년 전 +29

      @@chatnoir5378 중국하는 짓만 보면 뻔히 알 수 잇지 않음? 진짜 몰라서 묻는거임? ㅋ

  • @yejinUSER
    @yejinUSER 3 년 전 +146

    우아... 이런 사람도 있었구나.. 비디오머그에서 무형문화재 사람들 많이 알려주면 좋겠어요!! 우리의 것을 지켜야 다른 나라에 안 가져갈텐데..ㅠㅠㅠㅠ 우리의 것을 모르면 다른 나라가 다 가지고 갈 것 같아요.ㅠㅠㅠㅠㅠ

  • @user-un3jk2ro4g
    @user-un3jk2ro4g 3 년 전 +150

    이런분의 정신이 장인정신 아닐까.....

  • @ohsorry5763
    @ohsorry5763 3 년 전 +108

    온고지신 溫故知新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 새로운 것을 앎.
    장도에 대해 잘 몰랐지만 이제 배우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sdfsdfahn6254
    @sdfsdfahn6254 3 년 전 +74

    진짜 좋은 사람이란게 느껴진다.. 조금 의욕이 많고 단순한 성격이시지만 그런 것들은 역시 좋은 사람의 공통적인 특징임.

  • @user-oz1no4kk5v
    @user-oz1no4kk5v 3 년 전 +25

    여인의 절개를 지키기 위해 썼다는 잘못된 정보가 너무 오랬동안 퍼진듯... 남녀 모두 장도 차고 다니고 절개보단 휴대용 칼이였다는거 안지 얼마안됬음

  • @user-wz9ie5qk9s
    @user-wz9ie5qk9s 3 년 전 +18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장도가 >은장도<
    호신용으로 들고 다니기도 하고 장식용으로 들고 다니기도 함. 과일 깎아먹는데도 쓰고 젓가락 들고다닌 장도도 있었음. 장식품도 엄청 달고 다님

  • @user-ni8bt8uk1e
    @user-ni8bt8uk1e 3 년 전 +241

    5:10 슬픈 현실

  • @user-ln1ij7kg4s
    @user-ln1ij7kg4s 3 년 전 +75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장인님

  • @user-bn2mk3ik9c
    @user-bn2mk3ik9c 3 년 전 +11

    여러분들의 격려말씀 고개숙여 감사인사드리며 전통문화발전을위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도장 박종군

  • @user-iy5fg3pq3t
    @user-iy5fg3pq3t 3 년 전 +32

    그래서 장도라는게 그리도 아름다웠구나

  • @ddsadfy
    @ddsadfy 3 년 전 +19

    장인분께서 하는말이, 이런 역사적 유물들을 단순히 지나간 옛것으로 치부하다간 뺏긴줄도 모르고 뺏긴다는 경종같음. 난 오늘 장도가 뭔지 처음알았슴. 누가 만약 장도가 중국 왕조시대에 들고다니던 장식품이었다. 일본 왕들이 소유하던 장식이다 라고한다면 의심도안하고 믿었을거임

  • @user-hg4cu2os5v
    @user-hg4cu2os5v 3 년 전 +8

    너무 멋있다... 인터뷰 하실때 자식 자랑하는 것마냥 신나신 모습이 보임ㅠㅠ 한 분야의 전문가라는게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고 그것이 문화재라면 더욱...

  • @shotholy206
    @shotholy206 3 년 전 +38

    이런 문화유산을 보존하는게 참 중요한거같음...

  • @user-et7dx5og7w
    @user-et7dx5og7w 3 년 전 +8

    몇일전에 타 유튜버도 한국드라마속 소품에 대한 고증에 대해 영상을 만들었는데
    진짜 공감가던 말이 그거였음
    "이제 한국 드라마는 전 세계인들이 보는데 고증이 제대로 안되있음 몰입감을 불러오는데 굉장히 방해된다 고증에 좀더 신경써줘야 한다"

  • @momop2758
    @momop2758 3 년 전 +3

    운명은 옮길 운 자
    숙명은 지킬 숙 자
    운명이 아닌 숙명이라고 하시는거보고
    가슴이 쿵 했어요..
    저리 지키고 계셨는데
    저는 잊고살았다는게
    부끄러웠어요

  • @user-rq5eb6ik8v
    @user-rq5eb6ik8v 3 년 전 +8

    어라? 여기 봉사활동하러 자주 갔던 곳인데 여름이라 좀 더웠지만 가끔 장도 만드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체험도 있고 해서 좋았습니다!! 전남 광양에 위치한 장도박물관 같네요 이참에 많은 사람들이 장도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고 기회가 되면 박물관에 방문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 @heeefamily6744
    @heeefamily6744 3 년 전 +10

    진짜 이런 분들 덕분에 한국이 지켜지는 것 같네요.... 이런분들이 많아져야 할텐데ㅜㅜ

  • @ekm1052
    @ekm1052 3 년 전 +12

    5:12
    진짜 명언이다
    그렇지 우리가 안지키면 누가지켜.

  • @angotaeddi
    @angotaeddi 3 년 전 +24

    비디오머그 이런 시리즈 재밌기도 하고 전통문화도 알려주는게 많이 해주세요

  • @luansen0
    @luansen0 3 년 전 +20

    은장도할때 그 장도를 말하는 거였네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는 칼이라서 그런지 현대인이 갖기엔 부담스러운 칼이 아닐까 싶다
    상징과 의미가 담긴 칼중에는 삼정검이 있다

  • @blueeyes024024
    @blueeyes024024 3 년 전 +26

    대단하시다..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 @elsa5845
    @elsa5845 3 년 전 +8

    20년 전 쯤에 학교 옆에 있던 장도박물관을 자주 갔었는데, 그때는 젊었던 선생님이 벌써 머리도 하얗게 세시고... 오랜만에 명장님 뵈니 감회가 새롭네요. 선생님 건강하게 오래 작품 만들어주세요😀

  • @AAOO424
    @AAOO424 3 년 전 +9

    2대의 마음가짐이라는 단어와
    3대의 마인드 라는 단어에서
    시대랑 세대가 느껴진다.

  • @woohyeok
    @woohyeok 3 년 전 +24

    전통문화 육성고등학교도 있어야할듯,,,

  • @user-qo7fz1nm5r
    @user-qo7fz1nm5r 3 년 전 +11

    진짜 멋있으시다... 이런분들이 많아지고 지원도 잘해줬으면... ㅠ

  • @user-jx3ii9mk5c
    @user-jx3ii9mk5c 3 년 전 +9

    다른게 한국의 역사를 지키는게 아니다. 바로 이런 분이 최전선에서 한국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 싸우시는 전사이심.

  • @uniqlukeu4976
    @uniqlukeu4976 3 년 전 +4

    존경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 @k100ho9
    @k100ho9 3 년 전 +6

    와. 나쁜마음을 도려내는 의미가 있구나. 모양도 아름답고 의미도 너무 좋네.
    아이들 성인식때 하나씩 사주면 좋을듯.

  • @soohyunkim0
    @soohyunkim0 3 년 전 +3

    장도장님과 두 아드님 너무 멋지십니다 나라에 매국노가 많아 근심이 많은 요즘, 한마디 한마디에 책임감과 무게감이 실려있는 이런 분들이 나라의 보물입니다

  • @user-nf7rz7mq8n
    @user-nf7rz7mq8n 2 년 전 +2

    장도이뻐서 몇개 검색해보니까
    그걸로 과일도 깎아먹구 이것저것 다용도로 쓰던디
    장식으로 젓가락, 귀이개도 달아서 썼다고 함 와중에 장식도 화려하게 달아서 이쁘구...
    생각보다 훨씬 실용적이어서
    영화에서도 이렇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장면좀 많이 넣어줬으면 좋겠음

  • @YooDongJun
    @YooDongJun 3 년 전 +5

    이 곳이 학교앞에 있었어서 왔다갔다 하며 많이 봤는데 어떤곳인지는 이제 알았네요
    우리 문화를 지켜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lomo659
    @lomo659 3 년 전 +2

    생각 자체가 깊으시다. 개멋짐

  • @user-sf2tb5wr5i
    @user-sf2tb5wr5i 3 년 전 +35

    6:15 와 미친... 너무 예쁘다

  • @hororock6254
    @hororock6254 3 년 전 +3

    안전장비나 눈가리는 그런거라도 쓰시지... 나중에 눈 멀거나 안좋아져용 ㅠㅜ 대단하신분이 그러면 안되니 안전하게 해용

  • @olrun23
    @olrun23 3 년 전 +6

    손봐....진짜 장인이셔...

  • @user-ns7tg3ly7u
    @user-ns7tg3ly7u 3 년 전 +13

    근데 춘천에 인천 10배 크기 차이나타운 세운다는 최문순씨. 심각한데 사람들이 몰라... 한복도 제대로 문화유산 등록도 안되있으면서 중국과의 문화교류 명목으로 유적지 위에 건물세우고 그 땅 외국인한테 넘긴다는데,,,청원올라간지도 한참 됐는데,언론사에서 보도도 안하고 전에는 ytn에나가서 코로나 관련얘기만하고 다들 관심좀 가져주세요. 제주도 꼴 나게생겼어요

  • @ninthsun
    @ninthsun 3 년 전 +3

    말하시는 어투에서 자부심이 넘쳐 나시네요

  • @user-eh3fk7jl4u
    @user-eh3fk7jl4u 3 년 전 +3

    아버지가 저런분이셔서 그런지 아드님 마인드도 참 좋으시네요

  • @user-rs4nd1tt5e
    @user-rs4nd1tt5e 3 년 전 +45

    광양 장도박물관에 아이 봉사할 때 따라갔었는데 그분인 것 같아요. 한 번쯤 가서 수많은 장도를 살펴보고 근처 광양장을 둘러 보는 것도 재밌을 겁니다.

  • @user-kr8cd3si8x
    @user-kr8cd3si8x 3 년 전 +6

    광양에도 이런 분들이 있어 자랑스럽네요.

  • @SADONEATTACK
    @SADONEATTACK 3 년 전 +6

    이번 기회에 유튜브등으로 채널도 만들어주시면 우리 고유의 장도에 대해 더 널리 알수있을것 같아요^^

  • @abcdef-pr8by
    @abcdef-pr8by 3 년 전 +6

    헐 은장도라고 많이 들어봤고 그게 그저 호신용으로만 여성분들이 지니고 다니는건줄 알았는데 단장할 장 자라니..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stepbig6195
    @stepbig6195 3 년 전 +10

    너무 멋있다 이어가기위해 아들분까지 하다니 ㄷㄷ

  • @khc9704
    @khc9704 3 년 전 +4

    어찌보면 현대사회에서 필요없는 소중한 유산을 자부심으로 지켜나가는 이런 분들이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 @NEWSNET-TV
    @NEWSNET-TV 3 년 전 +5

    진짜 이런 분들은 존경스럽네요.

  • @koncocoa
    @koncocoa 3 년 전 +3

    저희 동네에 장도박물관이 있어서 자주 갔는데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오 광양 맞네요!!

  • @eeej9048
    @eeej9048 3 년 전 +3

    장인들 지원 많이 해드려야 함

  • @user-cl3on1ju8f
    @user-cl3on1ju8f 3 년 전 +7

    진짜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 @sumgim928
    @sumgim928 3 년 전 +4

    풀무질로해서 높인 온도와
    가스와 송풍기로 높인 온도와 뭔가 다르니깐 전통방식을 고수하시겠지
    결과나 본질을 봣을땐 온도만 중요해서 현대적으로 할 수 있을텐데.. 우리나라는 꼭 과정도 중요시 여기더라

  • @Fursuitairsoftgun
    @Fursuitairsoftgun 3 년 전 +8

    0:32 그런 일은 없어야 할텐데..... ㅠㅠㅠㅠㅠ
    한복에 갓에 심지어 기모노까지 자기거라고 하는 와중에.......

  • @user-kg9lq1bm6d
    @user-kg9lq1bm6d 3 년 전 +16

    윗대가리들 보다 이분의 신념이 더욱 흘륭 하다 ㅠㅠㅠ

    • @user-ob3sh9ir2d
      @user-ob3sh9ir2d 2 년 전

      윗대가리들이 초심만 안 잃으면 세상이 아름다울 텐데

  • @sclass-kc2cg
    @sclass-kc2cg 3 년 전 +4

    먼가를 지킨다는것은 정말 멋진일인것 같아요!!

  • @user-sf1ce3xy9u
    @user-sf1ce3xy9u 3 년 전 +2

    여기 광양에 있는 은장도박물관이던가? 중학교때 가서 본적이있았는데 칼 자체의 아름다움이 많았던거 같다. 여기다녀와서 역사 수업 발표도 은장도로 했었는데. 추억이네

  • @user-wb8px9qi6x
    @user-wb8px9qi6x 3 년 전 +5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내시면서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문화를 지켜주세요.

  • @user-vg4ud9nx8t
    @user-vg4ud9nx8t 3 년 전 +5

    물건 계승은 쉽다.하지만 정신을 계승하는건 너무 어렵다.그걸 해내시는 분들을 보면 경외감이 일어날정도로...정말 대단하십니다!

  • @user-mt8bx7ej4c
    @user-mt8bx7ej4c 3 년 전 +3

    사소하더라도 우리의 전통을 지켜나가려는 노력을 하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이런 영상 참 좋네요.. 칼에 새기는 일편심처럼 얼마나 애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계시는지 알것같아요

  • @moonrabbit4328
    @moonrabbit4328 3 년 전 +5

    요즘 은장도가 다시 필요한시기인거같아요 자기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 선비들도 들고다녔다는건 처음 알았네요 😊😊

  • @TheSun02
    @TheSun02 3 년 전 +4

    본인의 세월을 하나에 몰두해 아름다움을 만드시는 분들이야말로 진정한 장인이십니다..이런 분들이 계셔서 아직도 문화들이 사라지지 않는거죠. 대단하십니다. 앞으로도 장도의 길을 이끌어주시길 바랍니다.

  • @KOMERICAN.
    @KOMERICAN. 3 년 전 +3

    정보 감사합니다!!

  • @user-nm1yf6ew1f
    @user-nm1yf6ew1f 3 년 전 +7

    문화와 역사를 지키는 나라가 진정한 강한 나라다.

  • @seven-year7332
    @seven-year7332 3 년 전 +3

    박종군님 많이 멋지세요~
    존경스러워요~!!!!!!!!!!
    호신용으로 갖고 싶네요.
    난중에 한국 가면 꼭 구매 해야 겠어요.

  • @user-ks8qn7zz6q
    @user-ks8qn7zz6q 3 년 전 +7

    정말 멋지다라는 말밖에 안나옵니다...

  • @alsrudrla5820
    @alsrudrla5820 3 년 전 +2

    이런분들에게 세금을 써야하는데😔

  • @user-dx6sx7dt7f
    @user-dx6sx7dt7f 3 년 전 +3

    현재 죽을 만큼 힘들더라도 잠깐의 안전을 위해서 평생의 가치를 팔아버리는 짓을 하지 않기 위해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겠네요.. 한 순간때문에 모든것을 빼앗기게 되는 군요.. 명심하겠습니다

  • @mlkysdq
    @mlkysdq 3 년 전 +5

    이 분은 진짜 장인이시다...

  • @user-ww3mq6fc8i
    @user-ww3mq6fc8i 3 년 전 +5

    너무 멋있네요 진짜..!

  • @sdkjiiidsksji4530
    @sdkjiiidsksji4530 3 년 전 +3

    칼 한자루에도 너무 멋진 뜻과 마음이 담겨있네요. 파는곳을 안다면 하나 사고싶습니다...

  • @aimarin9887
    @aimarin9887 3 년 전 +2

    살아있는 장인이자
    인간 문화제

  • @khdkgd
    @khdkgd 3 년 전 +4

    간만에 스킵없이 끝까지 다 봤습니다. 가슴이 웅장해진다는건 이런걸 보고 하는말인듯합니다~

  • @user-ky7yy7it3o
    @user-ky7yy7it3o 3 년 전 +4

    진짜 우리 전통 문물 고증 잘 해서 드라마같은 데서 현실 반영 잘 해줬으면 좋겠어

  • @user-bi9fj6pf2q
    @user-bi9fj6pf2q 3 년 전 +2

    감사합니다!!

  • @user-ch6kw3hb8c
    @user-ch6kw3hb8c 3 년 전 +3

    존경합니다.
    일에서도 나라사랑하는 마음도.
    진정한 애국자 !!

  • @ghoodlife9179
    @ghoodlife9179 3 년 전 +2

    단순히 기술을 계승하는게 아니라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는 분이시네요

  • @user-mv3bv6ni5c
    @user-mv3bv6ni5c 3 년 전 +10

    너무 멋있는 분이시다.. 장도에 대해 여성의 정절이라는 유교적 문화와 연관해서만 미디어에 노출되어 와서 조금은 부정적 인식이 있었는데 그런 의미가 있었다니.. 의미부터 겉까지 아름답고 기품있네요..!

  • @user-sb7ef8oh2z
    @user-sb7ef8oh2z 3 년 전 +2

    저희가 코로나 땜에 수련회 못했는데 이분이 찾아와 주셔서 목걸이 팔찌등등 만드는거 도와주셨는데 너무 영광이였어요!! 약간 연애인 만나는 느낌?ㅋㅋㅋ
    이영상에서 다시 보니까 너무 반가워요!!ㅋㅋ 장도장 박물관이 코로나가 풀리면 가보고싶어요!

  • @user-xs7wi4no2p
    @user-xs7wi4no2p 3 년 전 +6

    뭔가 마인드부터 여태까지 보던 장인들과는 다르시다 장인의 혼이담긴다는건 이런분의 정신이아닐까라는 생각이드는

  • @kako4197
    @kako4197 3 년 전 +3

    전승하실분들이 많아져서 전통을 지켜나갈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장도 많이 만들어주세요~♡

  • @eunjooyeo2132
    @eunjooyeo2132 3 년 전 +4

    이런 문화재 장인분들은 국가에서 그에 걸맞는 대우를 해드렸으면 좋겠다

  • @ethereal3540
    @ethereal3540 3 년 전 +3

    칼수집이 취미이신 분들에게는 너무도 고마운 분
    그냥 모으는건 의미가 없어요
    하나하나 뜻이 담겨있고 의미가 있어야 명품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