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배 카메라 vs 5배 카메라로 10배찍기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갤럭시 S24 울트라. 카메라 구성이 초광각, 광각, 3배, 10배에서 초광각, 광각, 3배, 5배로 바뀌었다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많은 분들이 5배 카메라로 10배 사진을 찍는 것보다 10배 카메라로 10배 사진을 찍는 게 더 잘 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다른 매체들에서는 볼 수 없는 컬러스케일만의 설명을 들어보세요!
    #galaxys24ultra #photo #갤럭시s24울트라
    0:00 5배줌 vs 10배줌
    0:24 고정관념
    0:56 사진이란 무엇인가?
    2:35 망원 렌즈가 필요한 이유
    3:23 갤럭시 S23 울트라 vs 갤럭시 S24 울트라
    5:42 사진 품질 그 이상의 차이
    6:13 소결론
    6:33 10배 이후로는?
    7:56 블루의 생각
    8:25 오늘의 교훈
  • 과학기술

댓글 • 353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6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krplus.net/CRqYpgUV0xPDWignRgTzp6gjoin
    갤럭시 S24 울트라. 카메라 구성이 초광각, 광각, 3배, 10배에서 초광각, 광각, 3배, 5배로 바뀌었다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많은 분들이 5배 카메라로 10배 사진을 찍는 것보다 10배 카메라로 10배 사진을 찍는 게 더 잘 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다른 매체들에서는 볼 수 없는 컬러스케일만의 설명을 들어보세요!
    #galaxys24ultra #photo #갤럭시s24울트라
    0:00 5배줌 vs 10배줌
    0:24 고정관념
    0:56 사진이란 무엇인가?
    2:35 망원 렌즈가 필요한 이유
    3:23 갤럭시 S23 울트라 vs 갤럭시 S24 울트라
    5:42 사진 품질 그 이상의 차이
    6:13 소결론
    6:33 10배 이후로는?
    7:56 블루의 생각
    8:25 오늘의 교훈

  • @TheJLEE97
    @TheJLEE97 2 개월 전 +17

    0:56-빛과 시간으로하는 예술

  • @ultrabinigoon
    @ultrabinigoon 2 개월 전 +20

    진짜 이 형은 사진에 대해서는 개념적으로 머릿속에 알고 있는 내용을
    너무 말로 전달을 너무 잘해줘..
    사진계의 개코야. 딜리버리가 미친 수준임.
    너무 사랑해요 블루형!!

  • @kenshu_
    @kenshu_ 2 개월 전 +29

    하드웨어의 원리를 이야기해주며 정확하게 비교해주는 영상이네요
    단순 AI로 퀄리티를 높였다 이런 얘기만 들었는데 삼성이 다운그레이드가 아니라 오히려 자주 쓰는 구간의 업그레이드를 해줬다는 걸 알게 됐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 @alieninseoul9499
    @alieninseoul9499 2 개월 전 +4

    제가 어렸을때부터 이것저것 써보고 이 글 저 글 공부하며 익힌 사진의 주요 개념(깊진 않더라도)을 초보도 완벽히 이해하게 설명하는데 딱 5분 걸리시네요… 감탄이 나온다…🫠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헉 부족한 실력입니다 ㅠㅠ

  • @user-vp1wf1jk6t
    @user-vp1wf1jk6t 2 개월 전 +1

    우와. 오늘도 아주 전문적이지만 굉장히 쉬운 설명 잘 듣고 갑니다. 최고최고!

  • @4869cross
    @4869cross 2 개월 전 +2

    블루님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설 잘 보내세요:)

  • @jasic8499
    @jasic8499 2 개월 전 +1

    어려운 이야기들 쉽게 이해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cr5fr7ob6b
    @user-cr5fr7ob6b 2 개월 전 +5

    갤럭시 고민중인데 덕분에 맘편히 골라갑니다

  • @user-lc8xr7gs5k
    @user-lc8xr7gs5k 2 개월 전

    설명도 너무 깔끔하고 영상도 보기 편해서 잘보고있습니다!
    한번씩 궁금했던 주제들을 다뤄주셔서 좋네요 😊

  • @PhaseOneSystem
    @PhaseOneSystem 2 개월 전 +36

    행 복 은 판 형 순

    • @dktbdd
      @dktbdd 2 개월 전 +1

      이거 왜케 웃기지ㅋㅋㅋㅋ

    • @user-cz1kg1sd3e
      @user-cz1kg1sd3e 2 개월 전 +5

      닉네임이 페이즈원이라 더 와닿는 말이네요ㅋㅌㅌㅌㅋㅋ

    • @6uohns
      @6uohns 2 개월 전

      @@user-cz1kg1sd3e닉값 제대로 ㅎㅎㅎ

  • @wlsdyd1117
    @wlsdyd1117 2 개월 전 +1

    사진 찍어서 글씨가 보이니 안 보이니 하는 영상보다 훨씬 전문적이고 좋네요 ㅎㅎ

  • @user-eb1co7ir2d
    @user-eb1co7ir2d 2 개월 전 +8

    보통 크게 신경 안 쓰는 부분이지만 크롭해서 쓰면 렌즈 선예도에서 약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안그래도 작은 렌즈를 더 좁은 면적만 쓰면...ㅠㅠ

    • @seon3210
      @seon3210 2 개월 전

      의도한 설계아니고선 보통 렌즈 중앙부 화질이 외곽대비 더 좋지않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2

      @seon3210 중앙부 화질이 더 좋은 건 맞는데 허용착란원 크기 때문에 크롭이 심하게 들어가면 선예도에 유의미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user-eb1co7ir2d
      @user-eb1co7ir2d 2 개월 전 +2

      @@seon3210 센서 전체를 쓴다는 전제로 설계한 렌즈의 절반 면적만 쓰게 되면 렌즈 해상력 자체가 떨어집니다

  • @the_10th_hitter_storage
    @the_10th_hitter_storage 2 개월 전 +14

    노트20울트라의 5배와
    S24울트라의 5배 차이도 궁금하네요 얼마나 발전했을지

  • @Shineyongs.
    @Shineyongs. 2 개월 전

    오래전 영상 관련된 전공책 봤던 카메라 이론을 다시 한번 복습하게 하는 영상이네요 ~
    센서 크기와 밝은 조리개가 5배 줌인데도 S23과 비슷하거나 이론적으로 좀더 나은 퀄리티를 뽑아준다 생각하면 되겠네요

  • @JasehiAlaboki
    @JasehiAlaboki 2 개월 전

    항상 복잡해보이는 얘기를 쉽게 전달해주셔서 재밋게 보고 있습니디

  • @substance515
    @substance515 2 개월 전 +3

    컬러스케일님 갤럭시s24 빗살무뉘 정상적인 디스플레인가요?

  • @user-nz2vn7dy1t
    @user-nz2vn7dy1t 2 개월 전

    고생많으십니당

  • @user-yj3rw3yu6q
    @user-yj3rw3yu6q 2 개월 전 +8

    모니터는 언제 만드시나요? ㅎ

  • @lamp8776
    @lamp8776 2 개월 전 +3

    컬러스케일 덕분에 디스플레이 빛반사 중요성도 알게 되고, 이번 사진 얘기도 그렇고 많이 배워요 잘봤습니다

  • @FOCAL-
    @FOCAL- 2 개월 전 +1

    블루님, 엔비디아 드라이버 업데이트하니 일반 동영상에 HDR효과를 주는 기능이 있던데 요거 쓸만한가요??

  • @hobbytaku1190
    @hobbytaku1190 2 개월 전

    후원만 종종 하다가 주 계정으로 드디어 멤버십 가입했네요 ㅎㅎ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확실히 s24u의 이번 카메라 구성은 좋은 선택인 거 같아요. 아직 자질구레한 이슈가 있긴 하지만 조만간 해결되리라 기대해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

      와~!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곧 디스플레이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 @crescentnebula
    @crescentnebula 2 개월 전 +32

    너프가 아니고 비슷하다가 맞을지 모르나
    100배줌을 꾸준히 홍보하고 활용하는 홍보를 하고 실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율은 1~3인 것을 생각하면
    3배 스펙을 올려서 3~9.9까지 사용하고
    10배는 특수하지만 공연장등에 사용하게 놔두는 것이 좋은 조합이라 생각 합니다

    • @bassvoice
      @bassvoice 2 개월 전 +13

      저도 이 댓글에 공감합니다. 솔직히 3배 줌이 일반인이 많이 쓰게 되는 화각(69mm)이라서 5배 줌은 10배까지 화질이 좋든 나쁘든 별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차라리 원댓 내용처럼 3배 줌 조리개와 센서를 개선하고 10배 줌(230mm)을 그대로 두거나 조금 더 개선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아이폰15 프로의 5배 줌을 견제하면서 동시에 초망원으로 공연장이나 스포츠 관람, 야생 동물 관찰 등 고화질로 사진 및 영상 촬영 가능하게 만든 편이 좋았을 거 같습니다.

    • @name_spdla
      @name_spdla 2 개월 전

      이미 공개된 사진을 보면 15~20배 이상에선 노이즈나 화질 차이가 심함 메인 카메라 화소가 높으니 3배를 5배로 업하고 10배는 개선을 하는게 나았을 거 같음 당장 아이폰 15 프로 맥스만 봐도 메인카메라가 있어서 망원이 5배인 거 보면 3배를 유지하는 것보다 5배로 개선하는게 나았을 듯

    • @user-bz9wi6pm1k
      @user-bz9wi6pm1k 2 개월 전

      ​@@name_spdla폰 쓰는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게 2배 3배임 15프맥도 크롭줌으로 메꿀려했지만 퀄리티가 좋지못함 그리고 무엇보다도 5배 10배넣으면 모듈크기가 너무 커져서 디자인 별나라 가버릴듯ㅋㅋㅋ

    • @name_spdla
      @name_spdla 2 개월 전

      @@user-bz9wi6pm1k 여기 똑같은 컬러스케일 채널에서 15프로랑 프로 맥스 비교한 거 있음 그거 보고 오셈 그리고 개인적으로 광학 10배 제거하고 광학 5배 넣을거면 애초에 그 전부터 콘서트에서 쓰면 좋다고한 광학 10배 줌을 마케팅 포인트로 쓰면 안됐다고 봄 ai로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결국 15~20배부턴 s23u 떨어짐 본 댓글에서 3배줌을 향상시키나 5배를 넣나 이미지센서 커지는 건 똑같음 50MP짜리 5배가 아니라 적당히 10,12MP 넣음 되는거임

    • @jubuyang7953
      @jubuyang7953 2 개월 전 +2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함

  • @tonygame1215
    @tonygame1215 2 개월 전 +15

    콘서트 같은곳에서 망원경 수준으로 찍는 경우는 전작이 더 나은듯?

    • @mint_slime
      @mint_slime 2 개월 전 +1

      맞아요!

    • @fourleaves_6038
      @fourleaves_6038 2 개월 전 +1

      그 정도 수준에서는 10배가 있는 게 더 낫죠

    • @user-lx7we1yo8f
      @user-lx7we1yo8f 2 개월 전

      굳이 비유 하자면 S23 U은 덕질용 S24 U은 일상및 직생용이라고 애기해야 할까요!?!?!^^ 저는 솔직히 덕질 할려고 23 산사람입네닼ㅎ

  • @showmetherap
    @showmetherap 2 개월 전

    와 좋은 정보이넹ㅅ

  • @whlee5441
    @whlee5441 2 개월 전 +9

    어줍짠은 자칭 테크렉카들 (특히 케빈 같은 애들)이 10배에서 5배라고 너프 먹었다고 해서 다들 낚였는데 역시 컬러스케일
    알기 쉽게 잘 분석, 설명해 줬네요.

  • @somblanket
    @somblanket 2 개월 전

    비전프로 디스플레이 리뷰도 기대됩니다

  • @user-rx3bs1xj5f
    @user-rx3bs1xj5f 2 개월 전 +16

    설 잘 보내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3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user-vw4ys7he6y
    @user-vw4ys7he6y 2 개월 전 +1

    강화유리 광고까지 챙기다니 ㄷㄷㄷㄷ
    잘쓰고있습니다 그리고 부디 레노버탭류(샤오신등)도 내주세요 ㅋㅋㅋㅋ
    ㅈㅂㅂㄹㅇ 껄로 다질렀는데(4개ㅡㅜ) 다 사줄.....ㄷㄷㄷ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헉… 태블릿류는 단가가 높아서 상품화가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 @crescentnebula
    @crescentnebula 2 개월 전 +1

    S24울트라 저조도 환경에 밝기 낮을때 한지, 노이즈 현상이 왜 생기는지 혹시 다음 영상에 알려주실 수 있나요?

  • @passtherhyme
    @passtherhyme 2 개월 전 +1

    S23 울트라 쓰면서 제일 아쉬웠던게 5배줌이었어요
    근데 S24 울트라 써보니까 10배줌보단 5배줌을 더 많이 쓰긴 하는데 10배줌도 없으니까 아쉽네요 그래도 10배잡느라 5배율~9배율 화질 박살나는것보다 훨씬 낫긴 한데 그냥 둘다 있으면 좋겠네요 공간을 어떻게 만들지는 삼성이 외계인을 잘 고문해야죠 👽

  • @TwiceLuv
    @TwiceLuv 2 개월 전 +1

    높아진 화소, 큰 센서로 실용영역인 10배까지 화질이 좋아져 만족합니다.
    사실 s23u도 10배이상은 기믹이라 생각해 안써서...

  • @dsajuckasd7822
    @dsajuckasd7822 2 개월 전

    컬러스케일 s24 버전 지문인식률은 언제쯤 테스트 영상볼수있을까요?

  • @bluetran1
    @bluetran1 2 개월 전 +34

    저조도로 가면 S24U 카메라가 더 빛을 발했을것 같은데 그 부분이 없는건 조금 아쉽네요... 잘 봤습니다!

  • @user-px2zu7ov4j
    @user-px2zu7ov4j 2 개월 전 +1

    솔직히 멀리있는거 때문에 30배 100배 많이써서 개인적으로 아쉽긴한데 사실 앱에서 기본으로 5배 바로가기 있는 상황이면 5배도 많이 쓸거같음

  • @crowreon9967
    @crowreon9967 2 개월 전

    최고의 IT 유튜버!!!!

  • @user-kh3ru7tt5d
    @user-kh3ru7tt5d 2 개월 전

    혹시 갤럭시북4프로 디스플레이는 리뷰하시나요??

  • @HanSoLo94832
    @HanSoLo94832 2 개월 전

    S22u -> S24u 바꿔서 써봣는데
    10배줌 야외에서 자주 썻는데
    3배줌이상 10배줌 이내가 한번씩 필요했는데
    S24u 크롭줌으로 통해 ㄱㅊ은 사진 더 많이 찍을 수 있긴해서 좋긴함
    10배도 거진 비슷하거나 우세할때도 있고
    확실히 카메라는 사용성 면에서는 업글이 맞음

  • @_sura
    @_sura 2 개월 전 +1

    영상 정말 기다렸습니다 ㅎㅎ 판단은 컬러스케일에서 ㅎㅎ

  • @skkim2630
    @skkim2630 2 개월 전 +2

    마지막 10배 안쪽의 품질을 선택하는게 당연히 맞는 방향아니냐...라고 하셨는데 이건 소비자 요구도가 높은 쪽이 되어야 한다고 봐요. 그걸 잘 읽거나 트렌드를 주도하는 쪽이 승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컬러스케일이 판단 기준이 된다는 것은 ㅇㅈ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네네! 제 의견을 말씀드렸던 거였습니다! 기존에 갤럭시 고배율 줌을 잘 쓰시던 분들은 아쉬움을 느낄 수도 있는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 @lbrahimovic
    @lbrahimovic 2 개월 전

    헤어스타일 귀여워요 귀여운 하이머딩거박사 같음

  • @Ni_Ge
    @Ni_Ge 2 개월 전

    삼성은 아마 다른 제품에선 센서 크기를 늘리고 조리개값을 낮춰서 저조도에서 화질을 높일 듯 합니다. 가능하다면 화소수까지 늘려서 개선을 하고요

  • @cryingbug134
    @cryingbug134 2 개월 전

    렌즈 트레블도 줄어들고 렌즈갯수 내지 두께도 얇아져 해상도 향상도 기대할 수 있죠. 적당한 크롭은 렌즈 중앙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기는 이득도 있습니다. 상당히 스마트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함.

  • @walkonatrip5723
    @walkonatrip5723 2 개월 전

    s24u 디스플레이 리뷰 언제 올라 오나요??

  • @BaKVAC
    @BaKVAC 2 개월 전 +1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개월 전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영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user-uq4bu2gp4z
    @user-uq4bu2gp4z 2 개월 전 +3

    그러니깐 후속작을 만들었으면 전작의 장점을 안고 더하기를 해야하는건데 전작과 비교의 여지를 준게 잘못인거 같네요. 심지어 전작이 우월한 부분도 다 알려졌고 24u사용자들은 결국 쓰면서 계속 23u와 비교할 수 밖에 없을듯

  • @user-cf7zn8ny2u
    @user-cf7zn8ny2u 2 개월 전 +1

    컬러스케일님 업데이트 되었는데 업데이트 영상 어떻게되나용

  • @user-xp4nb5sn4k
    @user-xp4nb5sn4k 2 개월 전

    근데 S22보다 디스플레이가 뿌옇고 ( 이건 중요하지 않음 ) 선명도가 떨어지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명도가 떨어지니 눈이 침침해서 사용할때 와닿네요

  • @Presidential_HwarockOfficer

    매년마다 아이소셀 센서와 소니 센서랑 대격전 폼 미쳤다..

  • @4KSeasons
    @4KSeasons 2 개월 전 +1

    개인적으로 다소 아쉬운 구성이네요. 1 3 10 혹은 1 5 10 이렇게 10배 광학을 유지하고, 중간 망원 카메라 품질을 끌어올리는 쪽이 맞지 않나 싶은데...
    저조도 상황에서의 고배율 비교도 궁금한데 없어서 살짝 아쉽지만 좋은 영상 보고 갑니다.

  • @louis-abum
    @louis-abum 2 개월 전 +12

    화질의 측면이라면 블루님의 말씀이 맞다고 생각 되지만, 일반 유저들이 느끼는 망원 화각에서의 전후경 압축 및 아웃포커스의 느낌은 단순 이미지 확대로 느낄수 없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현재도 많은 유저들이 공연장 같은 곳에서 사용이 주 목적이라면 23U를 사용하는 것이 그 방증 같습니다.

    • @kalstein00
      @kalstein00 2 개월 전 +3

      보통 그런상황에서는 10배줌이아니고 더 땡겨찍다보니 발생할꺼 같아요. 그리고 아직 최적화가 더 필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조만간 새 펌웨어 나온다고 하더군요. (언제가될진 모르지만 그래도 3월안에는 나오지않을까요)

    • @Ki-myon
      @Ki-myon 2 개월 전

      사실 영상은 최대가 20배라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차이가 생기는건 그 이상의 배율을 지원해는 사진이에요

  • @user-to3wq6mr8p
    @user-to3wq6mr8p 2 개월 전

    S24 반사방지코팅 얘기가 나와 궁금한건데 장기간 사용으로 코팅이 벗겨지면 그부분만 번들거릴까요?

  • @abyysacim5244
    @abyysacim5244 2 개월 전

    뭘 보고 판단하냐? 컬러스케일 이거 진짜 멋있다 진정 유일한 it유튜버의 위엄

  • @seon3210
    @seon3210 2 개월 전 +2

    간혹 망원으로 촬영하는 풍경이나 정물사진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불만 있을지 모르겠네요. 10배와 5배 크롭의 원근감 왜곡의 정도가 다를거 같은데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0

      제 아이폰 15 프로 영상을 보시면 원근왜곡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근왜곡 차이는 없습니다.

  • @Ryuhei_Matsuda
    @Ryuhei_Matsuda 2 개월 전 +2

    형 10배 5배 계속 얘기하고 빛 얘기 계속하고 있는데 사실 음식 재료 얘기 이후부터 길을 잃었어.. 어쨋든 너무 사랑해...

  • @passtherhyme
    @passtherhyme 2 개월 전 +1

    S23 울트라보다는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원래 루머에선 이제 너무 구형인 3배센서를 빼고 1 5 10 조합으로 간다는 식이었죠
    하지만 그렇게 설계하니 노트 20 울트라와 똑같은 문제가 생겨 자주쓰는 3배가 취약해진다는 문제와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단가도 너무 비싸게 뛰어버려서 1 3 5로 한거같다는 생각입니다 전작 10배센서는 F/4.9라서 저조도에서 답도없었죠

  • @user-jm5nb5vd4h
    @user-jm5nb5vd4h 개월 전

    갤럭시북 울트라 리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ThunderRolling-xy7db
    @ThunderRolling-xy7db 2 개월 전 +3

    네모나고 평평한 판이ㅋㅋㅋㅋㅋㅋ

  • @TheJLEE97
    @TheJLEE97 2 개월 전 +3

    정작카메라 유튜버들은 칭찬하는 변화와 색감

  • @itwob369
    @itwob369 2 개월 전

    전 망원 스펙도 좋지만 초광각 스펙 향상 있으면 좋겠어요. 초광각에 100mp짜리 넣어준다면...

    • @user-bz9wi6pm1k
      @user-bz9wi6pm1k 2 개월 전

      48이나 50만 되도 충분할듯 아마 다음세대에서 50으로 바꿀고 같긴함 근데 일단 센서 크기부터..

  • @user-qj5oz7tz7w
    @user-qj5oz7tz7w 2 개월 전 +1

    그냥 3배 줌의 센서와 화소를 늘리고 10배를 넣는게 훨씬 좋을 것 같음

  • @Dongbangeuna
    @Dongbangeuna 2 개월 전 +2

    7:59 그러면 S20 울트라에서 100배 스페이스줌을 강조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S20 울트라에서 광학 4배줌에 10배 크롭줌을 구현하면서 100배줌을 강조했고요, S21 울트라에서 광학 10배줌을 넣어서 보완했고, S23 울트라에서는 광학 10배줌에 AI 보정까지 넣어서 보완했습니다. 그런데 S24 울트라에서 3-9.9배줌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10배줌을 빼고 5배줌을 박아넣었으니 줌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3-10배줌 구간을 더 많이 쓰기 때문에 이 구간을 쓰기 용이하게 하는 걸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LG이노텍에서 가변줌 모듈도 개발한만큼 가변줌을 개발해서 넣었으면 줌 배율 가지고 논쟁을 벌일 필요가 없었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9.9배까지 개선이 아니라 10배 근처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확실한 차이가 나는 구간은 20배 이상으로 갔을 때엔데 저는 이 구간은 사실상 기믹으로 보고 있어서요.
      물론 잘 쓰시던 분들이 있긴 하겠지만 더 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맞추려면 이 방향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 @Dongbangeuna
      @Dongbangeuna 2 개월 전

      @@ColorScale 제가 10배줌이 아닌 3-9.9배줌 성능 개선이라고 한 건, 어차피 10배줌 성능에서는 옆그레이드(?)이기 때문에 그리 말한 것입니다. 5배로 줄인 상태로 광학 10배줌까지 커버하기위해 별의별짓을 다했을 거고요.
      9.9배줌까지는 S24U가 확실히 앞서는데, 10배줌에서는 S24U가 완전히 앞서는게 아니죠. 특히나 4K 60FPS 모드에서는 렌즈전환되는 거 말고는 "글쎄???"입니다.
      다른 대다수분들이라면 컬러스케일님의 말씀이 맞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10-20배줌 이상의 촬영도 하기 때문에 4K 60FPS 렌즈전환 하나만 보고 선예도를 희생하면서 넘어가기엔 적절치 않은거죠. 컬러스케일님은 10배줌 이후 구간을 희생하고 3-10배줌 구간 개선을 한 게 낫다는 입장이시지만, 저는 3-10배줌 구간을 개선시킬 거라면 10배 이후 구간을 그대로 두고 개선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애매하게 할 거라면 아예 안하는게 낫다고 보는거죠. 지금까지 물리적 10배줌을 적용한 것도 있으니까요.

    • @ysloafer5895
      @ysloafer5895 2 개월 전

      ​@@Dongbangeuna 누가 23에서 24로 바꾸라고 칼들고 협박했나요? 쓰던거 잘 쓰십셔

    • @Dongbangeuna
      @Dongbangeuna 2 개월 전

      @@ysloafer5895 누가 바꾸라고 한 적 없고 제 생각만 얘기한 것 뿐입니다~

  • @zlzlpqqowoq
    @zlzlpqqowoq 2 개월 전

    블루님 비전프로는 언제나오나요
    아직 두목님 비전프로 못받았나요

  • @lililililil5932
    @lililililil5932 2 개월 전

    이제 막 정발한 제품이라 울트라에서 디테일 뭉개는 이상한 보정값만 패치로 잡아주면 너프일수가 없음... 삼성도 이거 문제 인식했는지 패치 배포하겠다고 한 이상 더 이상 너프냐 버프냐의 논쟁은 사실상 의미가 없어진거고.. 대략 30배 안쪽에선 버프고 그 이후부터는 약간 너프인 상황인데 실제로 일반적인 경우에 10배 이상은 잘 사용하지 않으니 무조건 이 방향이 맞는 것 같음

  • @Gravity_CannoN
    @Gravity_CannoN 2 개월 전 +3

    s24 울트라 구입한 사람입니다.
    컬러스케일 님 영상 보고 안심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DeviceElectronic
    @DeviceElectronic 2 개월 전 +1

    해외 리뷰들 보니 그럼에도 5배보단 10배가 선명하더라고요.

  • @user-cj2bc5we7j
    @user-cj2bc5we7j 2 개월 전 +1

    울트라24 이번에 구매해서 쓰는데 화면이 하얀색에 가까울때 디스플레이 각도를 정면이 아닌 다른 각도에서 보면 푸른색 느낌이 너무 강하게 느껴지는데 원래 그런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기존에도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하셨었나요? 어떤 기종 쓰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 @user-cj2bc5we7j
      @user-cj2bc5we7j 2 개월 전

      @@ColorScale 아이폰xr 썼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도 쓰고 있습니다. 아몰레드는 처음 씁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

      아아 그렇군요. 삼성 갤럭시 oled 화면이 밝기 시야각 변화에서는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말씀하신대로 색상 시야각 변화가 있습니다. IPS LCD 보다도 색도가 틀어지는 문제는 더 크다고 보셔도 됩니다

    • @user-cj2bc5we7j
      @user-cj2bc5we7j 2 개월 전

      @@ColorScale 아...그렇군요 ㅠㅠ 감사합니다. 그럼 혹시 삼성 자체의 문제인가요? 아니면 oled의 문제 인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

      OLED의 휘도와 색순도를 높이는 기술 중에 미소공진효과라는 게 있는데 이 효과를 이용하면 시야각 변화에 따른 컬러 변화에 취약해지구요, 정면에서 휘도를 높이는 마이크로 렌즈 기술 역시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jhd446
    @jhd446 2 개월 전

    정리
    0.95 라이카 렌즈 갖고싶다...

  • @tenosi0529
    @tenosi0529 2 개월 전 +1

    하지만 실제로 10배줌을 여러 상황에서 찍어보면 물리적인 광학줌을 이기긴 힘들어요 작은 글씨같은건 s24에서 ai로 살릴려고하는데 그냥 뭉게버리고 s23은 그래도 초점이 잘 맞기 때문에 글씨가 보여요 정말 망원을 잘쓰시는 분이라면 아직 물리적 광학줌을 이기긴 어렵다고 봅니다

    • @HanSoLo94832
      @HanSoLo94832 2 개월 전 +1

      근데 이전작들 10배줌 가끔 디테일 날리는것도 있는거 보면 또 광학10배줌이 무족건 적으로 좋다 보기는 애매하긴함...
      카메라 펌업 한번더 받고 비교 해봐야할듯해여

    • @user-bz9wi6pm1k
      @user-bz9wi6pm1k 2 개월 전 +1

      그럴줄알았는데 실제 테스트에서 유의미하게 24울트라가 좋더라고요 다만 초기 펌이라 약간 오류가 있는경우도 있는데 그거 고려안해도 비슷하면 비슷하지 안좋진 않습니다

  • @ilsang_raccoon
    @ilsang_raccoon 2 개월 전

    블루형 살 진짜 많이 빠진게 확 느껴지네. 살 잘 빼고 있네 생각하곤 있었는데 오늘은 이정도로 살 뺐었나? 싶네요.

  • @ikjoobyun6044
    @ikjoobyun6044 2 개월 전 +5

    컬러스케일에서 5배 vs 10배 관련 언제 다뤄주실까, 어떻게 생각하실까 쭉 기다려왔습니다.
    이론으로 분석하고 판단해서 제안했는데, 실제 개발도 잘되어서 너무 다행이네요.
    참, 배율과 수광량 뿐만아니라 센서 SNR, dynamic range, 야간 동영상 촬영기능 등등 실제로는 꽤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10x' 라는 숫자를 포기하는대신 얻는것이 무지 많은 방안이었죠.
    암튼 리뷰 감사드려요~

    • @Lee-ft1lq
      @Lee-ft1lq 2 개월 전

      카메라 개발자분이시군요 ㄷㄷ
      이번 S24U 일반모드로 촬영한 사진을 보면서 느낀점이 노이즈 처리도 그렇고 색감, 톤이 전작에 비해 보기 좋게 자연스러워진게 크게 체감이 되더군요 ㅎㅎ
      앞으로도 더 좋아질 갤럭시 카메라를 기대하겠습니다 :)

    • @ikjoobyun6044
      @ikjoobyun6044 2 개월 전 +2

      ​​@@Lee-ft1lq 전 기획자입니다. 개발은 개발자분들이 잘해주신듯합니다. 앞으로도 갤럭시 카메라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오오 기획자님이 댓글 남겨주시니 영광입니다! ㅎㅎ

    • @ikjoobyun6044
      @ikjoobyun6044 2 개월 전 +1

      @@ColorScale 오옷! 저도 영광입니다. 혹시 나중에 기회되면, Rayleigh limit과 고해상도 센서, 그리고 양사 (S, A)의 고해상도 전략 (?) 이런내용으로도 컨텐츠 만들어주심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알기로 A는 픽셀사이즈가 1.0 um보다 작은 센서는 적용하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가 Rayleigh limit을 고려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요. Item 하나 투척합니다!

  • @ditto___
    @ditto___ 2 개월 전 +1

    10배면 공연장 결혼식장 등 행사때 존나나나나나나나 좋음

  • @papakim924
    @papakim924 2 개월 전

    센서가 커졌군요 몰랐당

  • @ypsong33
    @ypsong33 2 개월 전

    원가절감이나 너프라고 생각은 안하고 뭐에 더 힘을 줬냐의 차이라고 생각함. 5배줌은 인물 촬영에 힘을 실은 것임. 그런데 조리개가 두배니 빛이 더 많이 들어와서 쌤쌤이라는 이야기는 반만 맞는 이야기임. 낮에 야외에서 찍는 것처럼 빛이 충분한 상황에서는 조리개 차이가 별 의미 없습니다.

  • @user-tl1xx9zm2z
    @user-tl1xx9zm2z 2 개월 전

    주간사진의 10배줌은 퀄 차이가 거의 없는데 셔속확보가 안되는 저조도 야간사진일 때는 23울트라는 어두운 10배줌 렌즈가 아니라 3배줌 렌즈의 디지털줌으로 찍히는 경우가 있어서 퀄 차이가 엄청 벌어지더군요. 결과적으로 24울트라의 5배~10배줌 구간이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실사용자들에게는 훨씬 좋아진 게 맞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

      이 주 전에 올렸어야 할 영상이라 디테일이 조금 부족한데 나중에 기회되면 보강해보겠습니다 ㅠㅠ

    • @user-tl1xx9zm2z
      @user-tl1xx9zm2z 2 개월 전

      @@ColorScale 감사합니다! 강화유리도 너무 잘 쓰고 있어요

    • @HanSoLo94832
      @HanSoLo94832 2 개월 전

      근데 23 울트라 카메라 어시에
      카메라 렌즈변환 off 하면 야간에서 10배줌 찍을때 디지털 줌으로 찍힐일 없지 않나여?
      S22u 쓸때도 옵션만 설정 하면 무족건 광학으로 다 찍혔었거등여

    • @user-tl1xx9zm2z
      @user-tl1xx9zm2z 2 개월 전

      @@HanSoLo94832 그럴 거예요. 근데 그러면 10배줌 렌즈가 많이 어둡다보니 셔속확보가 안되어서 그만큼 흔들리고 찍기 힘들어지는 점도 있으니까요

  • @Gilbert-cy7ug
    @Gilbert-cy7ug 2 개월 전 +1

    컬스 아재가 S25 에 15x zoom camera 가 달려 나오면 어떻게 말씀하실까?ㅋ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저 결혼도 안 했는데 벌써 아재에요? ㅠㅠ

    • @Gilbert-cy7ug
      @Gilbert-cy7ug 2 개월 전

      @@ColorScale 사랑해 아재 💕

  • @joonhojung7765
    @joonhojung7765 2 개월 전 +1

    형님 성균관대 후배로서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돈이 넉넉하진 않아 이번 AR 강화유리는 못샀지만 매번 챙겨보고 있어요!!! 성균관대, 컬러스케일 파이팅!

  • @ralralral119
    @ralralral119 2 개월 전

    테크 유튜버들 중 가장 전문적

  • @parkjaehoon
    @parkjaehoon 2 개월 전

    빛쟁이가 된 유류바

  • @ehkdma
    @ehkdma 2 개월 전 +9

    아 석학들이 알아서 잘 만들어줬다고~!

  • @user-xp6wg1dc5j
    @user-xp6wg1dc5j 2 개월 전 +2

    차라리 3X 줌을 센서 키우고 화소수를 5000만으로 늘렸으면 어땠을 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10X는 그대로 놔 두시고요.

    • @mintlemon9377
      @mintlemon9377 2 개월 전 +1

      루머에서는 1 5 10배 였다고하던데 센서비용이랑 테스트기기에서 만족스럽지 못해서 양산실패했다라는 글도있었음 2023년 루머

  • @srkdrkdt
    @srkdrkdt 2 개월 전 +1

    10배 카메라를 빼서 아이폰과의 차이점을 굳이 없앤게 흠... 일반적으로 사진 찍는용도는 3배줌이 맞지만 갤럭시의 유일한 차이점으로 홍보하던 셀링 포인트가 100배줌이었는데 아쉬운 행보같네요 콘서트 자주가시는분들은 그거때문에 갤럭시로 바꾸시기도 하던데

  • @user-de3qi9hz8k
    @user-de3qi9hz8k 2 개월 전 +2

    올레드 플리커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huhabi4940
    @huhabi4940 2 개월 전

    디스플레이 화면은 어떤가요?
    물빠진 색감은 HDR적용 팬톤인증 등등
    사실적인 색감으로 조정된거라고 하니 그렇다 치는데
    디스플레이 계조 색수차? 이게 좀 부자연스러운데
    이거는 왜 그런건지 알수있을까요? ㅜㅜ
    화질 화면 전문 채널이라 여쭤봅니다 .
    아래 링크영상에서 S21+와 S24+ 계조 비교입니다.
    하늘의 색이 S21+에서는 자연스러운데
    S24+에서는 계단현상이 보입니다.
    S24울트라도 있는데 S24+와 동일한 증상입니다.
    krplus.net/bidio/lsOeZ2hnpaKolWk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디스플레이 리뷰 준비 중입니다!

  • @worldtree100
    @worldtree100 2 개월 전

    결론이 그냥 둘다 장점에 있다이고 취향차이인거네 뭐

  • @crescentnebula
    @crescentnebula 개월 전

    언팩 이후 S24 카메라 이야기 영상을 올리고 해당 채널이 디스플레이라서
    S24의 카메라 리뷰와 디스플레이 결함 이슈에 대한 영상을 기대했는데
    망원렌즈 10배를 5배로 변경한 영상 하나 올라오고 바로 비전 프로 영상이 올라온 것 보면 더 이상 S24에 대한 영상은 없나 보네요
    영상이 늦어도 기다렸던 이유는 해당 채널이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가장 전문성 있어 보여서인데
    다루지 않는다면 그 전문성도 의미가 없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개월 전 +1

      카메라에 대해서는 더 다룰 계획은 없고 디스플레이 리뷰는 준비 중입니다 ^^

    • @crescentnebula
      @crescentnebula 개월 전

      @@ColorScale 혼자 하시느라 늦이진 것이라면 천천히 기다리겠습니다

  • @YEOMSIWOL
    @YEOMSIWOL 2 개월 전 +2

    다음영상보다 블루표 보호필름을 더 기다리고 있는 블붕이들 개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최대한 빠르게 준비해보겠습니다 ㅠㅠ

  • @subway7942
    @subway7942 2 개월 전 +1

    원래 체감보다 역체감이 더 잘느껴지기 때문에 s24u는 s23u보다 떨어지는 부분이 하나라도 있으면 그게 더 부각되어보임
    특히 울트라는 100배줌을 주 마케팅요소로 삼았기때문에 더더욱 두드러져보이게됨 이미지 소프트웨어의 어설픈 최적화는 덤
    그래서 s24u의 카메라가 별로라는 이슈가 계속 나오게 되는거임
    사진 중요시하는 유저한테는 전작보다 떨어지는 s24u를 비싸게 산거같으니 욕이 저절로 나옴

  • @hkk909
    @hkk909 2 개월 전

    아이폰은 x3에서 x5로 없던걸 준건데
    갤럭시는 x10에서 x5로 있던걸 뺏은거라
    같은 x5라도 평가가 갈릴 것 같습니다

    • @wydudhdu5024
      @wydudhdu5024 2 개월 전

      아이폰 프로맥스도 있던 x3 뺏어버리고 x5 넣었어요

  • @krystarkay7395
    @krystarkay7395 2 개월 전

    문제는 하드 웨어가 아니라 소프트 웨어 같습니다.실내나 야간 촬영시 빛번짐과 유막처럼 오색 띠가 번지는 특이한 플레어현상들,디테일을 과도하게 날려 합성처럼 보이는 현상등 펌웨어 업글이 시급한 문제들이 많네요.이래서 초기 제품들은 사는게 아님.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명절 연휴 되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Nethan1000
    @Nethan1000 2 개월 전 +1

    2:06 클린스만 ㄷ ㄷ ㄷ ㄷ

  • @divetothedreamsea
    @divetothedreamsea 2 개월 전

    스마트폰 카메라 품질은 컬러스케일을 보고 판단한다!!

  • @toover7121
    @toover7121 2 개월 전 +3

    하지만 딸배냥꾼 님은 24시리즈 거른다고 하셨는데..

    • @user-bz9wi6pm1k
      @user-bz9wi6pm1k 2 개월 전

      그분은 10배이상 고배율을 자주 쓰시니까요

  • @EmterQuischon
    @EmterQuischon 2 개월 전

    카메라를 아는 사람들은 너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을 것임
    여차하면 5배(약 120mm)의 준망원단에서 논크롭 카메라가 새로 생긴 거니 s23보다 버프라 할 수 있음

  • @artistkim87
    @artistkim87 2 개월 전 +2

    10배가 훨씬 좋은데 5배는 좀 아쉽구요

  • @6uohns
    @6uohns 2 개월 전 +23

    오늘 쁠루 머리 예쁘면 추천 ㅎㅎㅎ

    • @seeowltv
      @seeowltv 2 개월 전 +3

      항상 예쁘죠… 얼굴이

    • @ColorScale
      @ColorScale  2 개월 전 +1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ㅋㅋㅋ 전문가가 머리해준날은 확실히 다르긴 하죠? ㅎㅎ

  • @user-in5jt7lx9s
    @user-in5jt7lx9s 2 개월 전 +13

    1:16 PPL굿!

    • @jamesclerkmaxwell6579
      @jamesclerkmaxwell6579 2 개월 전 +7

      돈 받고 한 게 아니라 자기 거라 유료광고포함 없어도 됨 ㅋㅋㅋㅋ

  • @kleopard6642
    @kleopard6642 2 개월 전 +2

    10배줌이 사라지고나서 100배줌이 너프되버림 지금 24울트라 쓰는중인데 23울트라가 더 잘나옴

  • @greenlights999
    @greenlights999 2 개월 전 +12

    정말 그럴까요? 정말 그렇다가 영상의 결론

    • @jjay2077
      @jjay2077 2 개월 전 +2

      ...? 영상보고 오신거 맞아요?

    • @jjay2077
      @jjay2077 2 개월 전 +2

      '갤럭시가 스스로의 장점을 스스로 걷어찼다. 원가 절감하려고 혈안이 됐다. 정말 그럴까요?' 라고 초반부에 묻고
      후반부에는 '5배, 10배 스펙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고 결론짓는데...?

    • @jinchan0110
      @jinchan0110 2 개월 전 +7

      ​@@jjay2077 요약
      1. 5~10배율은 24가 당연히 더 좋다.
      2. 10배율은 퀄리티 비슷하거나 24쪽이 조금 더 좋다.
      3. 10배율 이상에서는 23이 확실히 더 좋지만, 그 10배 이상의 초망원을 챙기는것보다 5~10배율을 챙기는게 더 잘한 선택인것 같다.
      영상 다시 보고 오세요.

    • @jinchan0110
      @jinchan0110 2 개월 전

      ​@@jjay2077 중간에 한 말 다 날려먹네ㅋㅋㅋ

    • @jinchan0110
      @jinchan0110 2 개월 전

      ​@@jjay2077 5배, 10배 숫자에 너무 의미부여 하지 말라는건 배율 줄인것만 보고 원가절감이라고 욕하지 말라는 뜻 아닐까요?

  • @user-oi8cn9gu1u
    @user-oi8cn9gu1u 2 개월 전

    그니까 대부분의 일반사용자의 사용상황에서 업그레이드라는거네 ㅇㅇ 10배이상 줌땡길일이 몇번이나 있나 싶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