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반격? Arm CPU, GPU, TCS 완벽분석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이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Arm으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Arm이 컴퓨텍스 2023에서 2024년 출시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들어갈 새로운 CPU 아키텍처 Cortex-X4, Cortex-A720, Cortex-A520과 새로운 5세대 GPU 아키텍처를 적용한 Immortalis-G720, Mali-G720, Mali-G620을 포함한 TCS23을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는 걸 넘어서 Arm의 클라이언트 사업부 부사장님과 CPU, GPU 개발을 이끄는 디렉터님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완벽 분석 버전을 준비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내년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성능,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 보시죠.
    아래 내용은 인터뷰 전문입니다(영상에 포함된 질문 답변은 제외).
    Q1. 최신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휴대폰과 비교하여 Cortex-X4에서 15% 더 높은 성능을 달성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A1: 여러 개선이 있었는데,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IPC의 개선입니다.
    IPC를 개선하기 위해 프론트엔드에서는 프리페처부터 다양한 개선이 있었고, 코어의 백엔드에서는 동시에 실행되는 명령어의 개수를 늘렸습니다.
    두 번째는 메모리 서브시스템의 강화입니다.
    마지막은 코어 자체의 IPC 개선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한 구성요소로써 전체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추가적인 클럭 속도 향상 역시 15% 더 높은 성능 향상에 기여합니다.
    여기에 더해 지금까지 말씀드린 건 싱글스레드 성능인데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TCS23에서 고객사는 코어를 최대 14개까지 확장할 수 있고, L3 캐시 크기를 32MB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저희가 Cortex-X를 다룰 때 주로 이야기하는 건 안드로이드 플래그십이지만, 더 나아가서 랩탑이나 데스크톱 같이 멀티 스레드 성능을 더 많이 요구하는 경우에는 더 큰 성능 향상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Q2. DSU의 최대 14개 코어까지 구성 가능이라는 표현은 미리 구성된 몇 가지 시나리오만 가능하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사용자가 14개의 코어 각각을 어떤 코어로 사용할지 유연하게 지정할 수 있다는 의미인지 궁금하다.
    A2. 발표에서 우리가 보여준 내용은 말 그대로 예시입니다. 당연히 말씀하신 것처럼 유연하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DSU의 첫 글자를 Dynamic으로 정했습니다. 다만 예시를 들 때 저희가 아무 구성이나 예시를 든 건 아니고, Arm에서 보기에 실제로 Arm의 아키텍처를 많이 사용하는 주요 시장들에서 적절한 구성을 미리 구성을 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Q3. 제가 이해하기로 DSU는 Compute Subsystem에 속한 CPU 코어들이 공유하는 L3 캐시를 포함하고, 코어들을 연결하는 등의 여러 로직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이 L3 캐시는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다른 구성요소, 예를 들어 GPU나 NPU가 접근할 수 있는 SLC(System Level Cache)와는 분리된 개념인가요?
    A3. 정확히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CPU 입장에서 캐시 계층 구조를 보자면 코어 각각에 할당된 L1과 L2 캐시가 있고, DSU에 포함된 공유 L3 캐시가 있습니다. 그리고 DSU를 넘어서 CPU, GPU, NPU를 포함해서 다양한 AP의 서브시스템이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 레벨 캐시가 따로 존재합니다.
    당연히 이런 캐시 구성 역시 고객사가 필요에 따라 구성이 가능합니다.
    Q4. 가벼운 질문으로 돌아와서 Cortex-X4가 탑재된 디바이스는 언제 출시될 예정인가요?
    A4. 과거의 사례를 보면 이렇게 TCS 아키텍처를 발표하게 되면 보통은 그 다음해 초에 실제 디바이스에 탑재되어 왔습니다.
    다만 이건 파트너사의 로드맵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반드시 이렇게 될 거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내년 초반 쯤에 실제 디바이스를 볼 수 있을 거라는 예측이 가장 일반적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Q5. 대부분의 성능 비교가 iso-frequency, iso-process 기반으로 이루어졌던데, 내년에 출시될 프로세서가 올해 출시될 프로세서에 비해 더 진보한 공정을 채택하게 되면 아키텍처 차이로 인한 성능 차이 뿐 아니라 공정에 의한 성능 차이가 동시에 반영되어 오늘 발표한 것보다 더 큰 성능 향상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해도 될까요?
    A5. 네. 굉장히 좋은 질문이고, 저희도 그럴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계속 비슷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 같은데 생산 공정에 갑작스럽게 차질이 생길 수도 있고, 저희 아키텍처를 최종적으로 어떤 공정에서 제조하게 될지는 파트너사의 로드맵에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역시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보수적으로 15%의 성능 향상을 제시하였고, 말씀하신 것처럼 더 큰 성능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6. 이건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인데, 자료를 보니까 FPGA에 Compute subsystem을 구축하고 실제로 구동해서 성능을 비교했던데, FPGA 위에서 테스트를 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6. 저희는 최종 양산 전 단계에서 아키텍처의 성능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서 성능을 비교하고, 어느 정도 설계가 완성이 되면 FPGA에 실제로 회로를 구성하여 성능을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Q7. 부사장님의 이번 발표에서 이번에 발표한 TCS23을 TSMC의 신공정인 N3E 공정에서 테이프아웃 했다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이렇게 Physical한 implementation을 미리 구축하는 작업을 TSMC 뿐 아니라 삼성 파운드리나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와도 함께 하고 계신가요?
    A7. 지금 당장 말씀드릴 수 있는 게 많지 않습니다. 다만 저희가 과거에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와 협력하고 있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는데 그 정도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 TSMC의 N3E 공정에서 저희 아키텍처를 테이프아웃 했다는 것은 굉장히 최신 공정에서 저희 아키텍처가 실제로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실리콘 칩으로 만들어졌을 때 실제로 잘 동작한다는 일종의 개념증명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N3E 공정 외에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다른 공정에서도 새 아키텍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8. 최근에 출시된 Geekbench 6의 MT 워크로드가 기존 Geekbench 5와 좀 다른 방식으로 MT 성능을 측정합니다. SPEC2017 benchmark와 비교하면 Geekbench 5는 SPECrate에 가까운 방식이라면 Geekbench 6는 SPECspeed에 가까운 방식으로 보입니다. 어떤 metric이 더 의미있는 metric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A8. 일반론적으로 저희는 특정 벤치마크가 다른 벤치마크보다 더 중요하다거나 이런 식으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벤치마크와 실제 앱들을 이용한 성능 측정 등이 모두 제품 개발에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이번 Geekbench 6 개발 과정에 Arm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SPEC 벤치마크 역시 컨소시움을 통해 다양한 기업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Q8-1. 조금 더 자세하게 질문을 드리면 SPECrate 처럼 동일한 독립적인 작업 여러 copy를 만들어 스루풋을 측정하는 방식과 SPECspeed에서 여러 코어를 이용하는 방식처럼 여러 스레드가 단일한 작업을 마치기 위해 협업하여 걸리는 시간을 재는 방식, 싱글 스레드 성능 중에 어느 쪽이 좀 더 Arm 아키텍처가 주로 사용되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벤치마크인가요?
    A8-1. 일단은 단일한 SPECrate copy를 한 코어에서 실행시키는 싱글 스레드 성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여러 스레드가 단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재는 것 역시 실제 사용사례와 유사한 좋은 벤치마크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동일한, 독립적인 SPECrate copy를 여러 코어에 할당해서 돌리는 방법의 경우에는 저희가 생각하기에 모바일 환경에서의 워크로드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Q9. Arm에서 AI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 벤치마크가 있나요?
    A9. 다양한 벤치마크를 사용하고, 단순히 벤치마크 뿐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앱을 통해서도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서 peak 성능, 지속 성능을 모두 측정하게 됩니다. 물론 Peak 성능도 의미가 있지만 Peak 성능의 경우 실제 모바일 사용에서는 방열 등의 여러 문제로 인해서 Peak 성능이 30초 이상 지속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특히 AI 분야는 굉장히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필요한 다양한 벤치마크를 사용해서 성능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발 방향으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는 CPU, GPU 등이 동시에 사용되는 이기종 컴퓨팅을 수행할 때 범용 목적의 성능을 높이는 데 가장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성능 향상을 위한 노력에는 하드웨어적인 측면 뿐 아니라 Compute 라이브러리, NN 라이브러리 등을 통한 소프트웨어적인 노력이 포함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서 TCS 단위의 AI 성능이 2년마다 2배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Q10. 지금까지 Arm 아키텍처는 모바일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 추후 PC 시장 진출 등에 Arm 차원에서 좀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계획이 있나요?
    A10. 발표회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모바일 시장 뿐 아니라 HPC 등의 시장으로도 확장하려는 의지가 있고,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랩탑, 데스크톱,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IoT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DSU 설계에서 최대 14개의 코어를 커스텀할 수 있게 한 부분이나 32MB까지 L3 캐시를 늘릴 수 있도록 한 점 등은 이런 노력의 일환입니다.
    #Arm #computex #TCS23
    0:00 Arm
    0:47 CPU
    2:38 Cortex-X4
    6:09 Cortex-A720
    9:36 Cortex-A520
    10:10 컴퓨트 서브시스템
    13:04 GPU
    13:56 메모리 대역폭
    16:04 레이트레이싱
    19:03 토탈 컴퓨트 솔루션
    20:57 마무리
  • 과학기술

댓글 • 265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68

    이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Arm으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Arm이 컴퓨텍스 2023에서 2024년 출시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들어갈 새로운 CPU 아키텍처 Cortex-X4, Cortex-A720, Cortex-A520과 새로운 5세대 GPU 아키텍처를 적용한 Immortalis-G720, Mali-G720, Mali-G620을 포함한 TCS23을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는 걸 넘어서 Arm의 클라이언트 사업부 부사장님과 CPU, GPU 개발을 이끄는 디렉터님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완벽 분석 버전을 준비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내년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성능,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 보시죠.
    #Arm #computex #TCS23
    0:00 Arm
    0:47 CPU
    2:38 Cortex-X4
    6:09 Cortex-A720
    9:36 Cortex-A520
    10:10 컴퓨트 서브시스템
    13:04 GPU
    13:56 메모리 대역폭
    16:04 레이트레이싱
    19:03 토탈 컴퓨트 솔루션
    20:57 마무리

    • @masterjo98
      @masterjo98 10 개월 전

      ARM에게 후원받다니... 스케일 미쳤네요...:)

  • @usinessk6352
    @usinessk6352 10 개월 전 +166

    수상할 정도로 IT정보에 뛰어난 픽셀민수야 고맙다~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27

      ㅋㅋㅋㅋㅋㅋㅋ 영상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poonde
      @poonde 10 개월 전 +43

      블루블루야 이제는 반사방지 할아버지랑 오손도손 행복하게 지내야한다~

    • @hohodak4792
      @hohodak4792 10 개월 전 +9

      ㅋㅋㅋㅋ강아지들이 댓글다니까 넘 귀엽네요ㅋㅋㅋ

    • @chab9564
      @chab9564 10 개월 전 +6

      픽셀민숰ㅋㅋㅋㅋㅋ욜라귀엽네

  • @Mindorie
    @Mindorie 10 개월 전 +2

    언제나 감탄하게 만드는 수준의 영상

  • @hanhw_0514
    @hanhw_0514 10 개월 전 +86

    진짜 구독자 10만명으로도 아까운 채널..

  • @jukmok
    @jukmok 10 개월 전

    영상에 못담긴 인터뷰 전문까지 한글 번역해서 설명란에 적어주신거 너무 좋아요! 영알못에게는 너무 감사할 따름..ㅠㅠ

  • @p_piano
    @p_piano 10 개월 전

    이렇게 전문적인 영상 항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hellossing
    @hellossing 10 개월 전 +1

    깊이있는 컨텐츠에 감동받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슈퍼땡스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영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newhe
    @newhe 10 개월 전 +1

    항상 기술을 접근성 좋게 소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몰라박ㅅ..- 아니 블루님!

  • @user-jb3nz9kq1u
    @user-jb3nz9kq1u 9 개월 전

    항상 좋은 정보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 @sailors511
    @sailors511 10 개월 전

    와 어렵긴 했지만 너무 전문적인 영상이라 집중해서 봤네요! 좋은 소식과 영상 감사합니다.ㅎㅎ

  • @inadeerr
    @inadeerr 10 개월 전 +7

    블루님 같이 대중들에게 전문적으로 설명해주시는 유튜버가 많았으면 좋겠네요 전공자가 아니여도 이렇게 재밌는걸!

  • @gomuline
    @gomuline 6 개월 전

    와 이 어려운 내용을 이렇게 정리해주시다니 ㄷ ㄷ ㄷ ㄷ ㄷ

  • @zlzlpqqowoq
    @zlzlpqqowoq 10 개월 전 +30

    진짜 이분처럼 전문적인 내용 쉽게 설명해주시는분은 없을듯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1

      ㅎㅎ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영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zlzlpqqowoq
      @zlzlpqqowoq 9 개월 전 +1

      @@ColorScale 건강보단 영상이 우선인거 아시죠?^^

  • @prairie122
    @prairie122 10 개월 전

    이번 영상도 배가 부르네요. 든든합니다잉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ㅎㅎ 영상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user-fp2gt5jc4c
    @user-fp2gt5jc4c 10 개월 전

    와우 블루님 채널이 글로벌적으로 인정 받는것 같아 정말 좋내요👍👍

  • @shield0000
    @shield0000 10 개월 전

    와 교수님 완벽하게 이해 했어요😅

  • @Paradoxx03
    @Paradoxx03 10 개월 전

    ColorScale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 @jungwkim3826
    @jungwkim3826 10 개월 전 +1

    마이크로아키텍쳐까지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시다니... 진짜 저도 열심히 해야겠네요..

  • @hondawelcomeplaza
    @hondawelcomeplaza 10 개월 전 +2

    처음에는 디스플레이 덕후인가 했는데 만능이셨네욤 ㅎㄷㄷ

  • @marcoux1866
    @marcoux1866 9 개월 전

    너무 내용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오랜 팬으로써 제발 선전했으면 좋겠네요

  • @video_class
    @video_class 10 개월 전 +51

    ARM지원...? 폼 진짜 미쳐버렸다...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3

      헉 비됴클래스님이다! ㅎㅎ 반갑습니다!!

    • @Meruchida
      @Meruchida 10 개월 전

      형이 여기왜?

  • @user-q389
    @user-q389 10 개월 전

    설명보니까 머리 쥐난다
    쥔장님 이해하기 쉽게 풀어줘서 감사

  • @darksons01
    @darksons01 10 개월 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설명 좋습니다
    잘보고 배우고 갑니다
    좋아요 도 누르고 갑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2

      오오 영상 재밌게 봐 주시고 댓글, 좋아요까지!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 @mokbang2633
    @mokbang2633 10 개월 전

    요즘엄청 자주보는거 같네요 좋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ㅎㅎ 학기가 끝나서 시간이 좀 많아졌습니다! 더 노력할게요!

  • @noname-ml5mb
    @noname-ml5mb 10 개월 전 +10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x86이랑 risc-v 버전 영상도 만들어 달라고 할려 했는데, arm은 제작비와 인터뷰 지원 받은거군요.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저것들도, 그리고 가능하다면 세대마다 시리즈물로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2

      ㅎㅎ 일단 메모해두겠습니다

  • @Minsu_Kang
    @Minsu_Kang 9 개월 전

    너무 알차다 알차

  • @user-vz1yu9lv5y
    @user-vz1yu9lv5y 10 개월 전 +7

    교수님 양질의 컨텐츠 감사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2

      ㅎㅎ 별말씀을요~ 영상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unifiedrepublicofkorea
    @unifiedrepublicofkorea 10 개월 전

    영상에 이해하기 쉽게 너무 설명을 잘해주셔서 아예 모르는 사람에게 ARM의 bigLITTLE 방식을 이해시키는 것에도 손색이 없을 것 같네요!

  • @user-et5mk4ei5x
    @user-et5mk4ei5x 10 개월 전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쉽게 설명하시는 능력 부럽습니다 😂
    저는 저게 안됐어서 항상 혼났어요 ㅋㅋㅋㅋㅋ

  • @doucheeze_0
    @doucheeze_0 10 개월 전

    머리스타일 멋쟈요!!

  • @elephant-
    @elephant- 10 개월 전

    저에겐 너누 어려운 내용이지만 잘 보고갑니다 arm성장했네요 블루님도 다 모셔오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1

      ㅋㅋㅋㅋㅋㅋ 뭔가 거꾸로 된 것 같지만...

  • @GEEK_TV
    @GEEK_TV 10 개월 전 +2

    "끝이 아니다!" 넘 중독적이네요 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와~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전에 파도맞고 추락한 드론 찾는 영상때부터 간간히 보고 있는데 영광입니다! ㅎㅎ

  • @pyomin
    @pyomin 10 개월 전

    진짜 개 멋있네 이 형

  • @kaialen-uw8ip
    @kaialen-uw8ip 10 개월 전 +5

    와..기술문서에서만 보던 DSU구조에 대해서 이정도까지 설명해주시는분은 처음이네요..컬러스케일님같은분이 ARMv9 아키텍처 설명해주신다면 척척이해될듯..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ㅎㅎ 칭찬 감사드립니다. ㄷㄷ 기회가 된다면 ISA도...?

  • @ther0600
    @ther0600 9 개월 전

    이정도로 설명해주는 유튜버는 이분밖에 없음… 제발 유명해지세욧

  • @sadifuo
    @sadifuo 10 개월 전

    요사이 영상이 자주 나와서 좋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ㅎㅎ 학기가 끝나서 시간이 조금 늘었습니다. 열심히 달려볼게요

  • @Shineyongs.
    @Shineyongs. 10 개월 전

    오래전 개인 블로그에서 arm 아키텍처에 관한 고급 코어 정보들 디태일 하게 읽은 기억 나는데 유튜브로 보니 쉽게 풀이 해줘서 좋습니다!!
    ARM의 미래는 모바일을 넘어 PC, 서버등 큰 규모의 시장을 공략하는게 목표라 볼수 있겠군요
    다음 세대 플래그쉽 계열 AP 성능이 기대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neoverse라고 데이터센터 같은 데 넣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마이크로아키텍처들도 존재하는데 나중에 기회 되면 다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vigorelli4113
    @vigorelli4113 10 개월 전 +2

    3:13 부터 편집 진짜 미친건가 싶었습니다.
    이걸 이렇게 편집하실줄은..ㅋㅋ
    진짜 육성으로 와 소리나왔네요 대박..😮
    7:50 당연히 피크성능은 빅코어를 활용하는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군요.? 빅코어가 저렇게 짧게 사용되는줄 몰랐네요 ㅋㅋ
    이랗게 생각하니 애플이 확실히 대단한가 생각도 드네요. 빅리틀 두개 구조로 굴리는거면 애플은 부하가 오면 빅코어로 갈군단 얘기일텐데..
    12:59 쩨발.. 맥북에어처럼 팬리스 윈도우(인내심에 부하를 주지 않는)…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ㅎㅎ 어떻게 그래픽을 그려야 기술적으로 최대한 정확하면서도 쉽게 보여줄 수 있을지 열심히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알아봐주시니 기뻐요.

  • @mumurooroo
    @mumurooroo 10 개월 전 +2

    진짜 컬러스케일 최고입니다. 항상 정체가 궁금해요. 혹시 risc-v나 AI가속기(habana, untheredAI, sapeon 등)도 관심 있으시다면 언젠가 영상 올려주세여 ㅠㅠ 컬러스케일만이 할 수 있을 듯합니다

  • @user-nz2vn7dy1t
    @user-nz2vn7dy1t 10 개월 전

    허걱 !!

  • @user-hg5jm6ob5j
    @user-hg5jm6ob5j 9 개월 전

    깐블루 머리 잘어울려요~

  • @LazyDev7668
    @LazyDev7668 10 개월 전 +9

    이야 arm에서 지원을?????
    초창기부터 그래왔지만 언제나 제 상식을 뛰어넘는 채널이군요 ㅎㄷㄷ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우와~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상상을 뛰어넘는 채널(좋은 쪽으로 ㅎㅎ)로 거듭나 보겠습니다!!! ㅋㅋㅋ

  • @Ni_Ge
    @Ni_Ge 10 개월 전

    DSU-120 활용해서 Cortex-X4로 애플의 m1 퀄컴버전 고사양 칩도 기대할 수 있으려나요 ㅋㅋㅋ

  • @user-yw5hi8ft1i
    @user-yw5hi8ft1i 10 개월 전

    국내 IT분야 원티어로 가고 있는 컬러스케일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

  • @user-it6gp9jg1i
    @user-it6gp9jg1i 10 개월 전

    혹시 인텨뷰 풀영상 기대해 봐도 될까요?? ㅋㅋㅋ 안되려냐 ㅋㅋㅋ

  • @weirdgiven
    @weirdgiven 10 개월 전

    컬스님 이제 완연한 거물이 되어버렸네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

  • @parkjaehoon
    @parkjaehoon 10 개월 전

    색비늘 강의폼 미쳣다

  • @user-pf3sw1tc7t
    @user-pf3sw1tc7t 10 개월 전 +13

    디스플레이 전문 채널인데 컴공 전공 수준 내용까지... 블루님 원래 하시는 일이 뭔가요 ㅋㅋㅋㅋㅋㅋ branch predictor 이야기를 여기서 들을 줄은 몰랐네요 컬러스케일이 진짜 큰 물에서 놀고 있군요 외국인 구독자도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5

      ㅎㅎ 분기예측! 앞으로 더 좋은 영상들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user-hk7zx5ye8c
      @user-hk7zx5ye8c 10 개월 전 +2

      컴공출신 아닌가??

    • @simjounhax
      @simjounhax 10 개월 전 +1

      분명 관련 출신이실듯 ㅋㅋ

    • @user-ih1pm6hm1y
      @user-ih1pm6hm1y 10 개월 전 +1

      @@simjounhax 성균관대 컴퓨터과학 석사심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7

      학사고 석사과정!!! 이요

  • @user-ih1pm6hm1y
    @user-ih1pm6hm1y 10 개월 전

    애플도 Arm아키텍쳐를 쓰지만 거의 독자노선으로 커스텀해서 쓰는걸로 알고 있는데 애플 실리콘에도 영향이 가나요?

  • @MalgeunSAM
    @MalgeunSAM 10 개월 전 +1

    이전 영상들도 상당한 퀄리티였지만 이번 영상은 감탄만 나옵니다. bb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ㅎㅎㅎ 칭찬 감사드립니다. 주변에 널리널리 알려 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헉! 슈퍼땡스 댓글이었군요. 모바일 스튜디오에서 봐서 제가 몰라봤습니다 ㅠㅠ
      슈퍼땡스/응원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 @juski5844
    @juski5844 10 개월 전

    윈도우 Arm버전 호환성이 높아져서 충돌이 없을때 무언가 특이점이 발생할거라 생각해요.

  • @kimugm
    @kimugm 10 개월 전

    Cpu보고 섯던 기대감이 Gpu보고 물밀듯이 사그라져 버렷다...
    나와봐야 아는 거니까 되게 기대는 되는대 뭔가 뭔가네요 듣고 나서도

  • @jbcderkadette
    @jbcderkadette 10 개월 전

    스넵 8젠2 기기 사용중입니다. (Redmi K60Pro)
    X3코어가 돌아가는순간 전기빨리는게 눈에 훅 띄더군요.
    개인적으론 이번에 공개된 새로운 미들코어들이 가장 기대가 됩니다.
    디멘시티8100처럼 X코어를 제외한 미들-리틀코어 구성으로 전성비와 성능모두 만족스러운 중상급 AP가 나온바 있는 만큼 매우 환영하는 부분이지요.
    p.S 분기예측하면 무엇보다도 멜트다운 생각나네요.
    암드쪽은 짧은(?) 분기예측을 여러번 반복하는 방식인 반면 인텔은 길게 분기예측을 하다가 멜트다운 터진걸로 기억하는데.맞는지 모르겠네요. 😅

  • @ragigun
    @ragigun 10 개월 전

    내가 왜 지금까지 영상만 보고 구독을 안했는지 모르겠다…. 맨날 구독버튼 두 번 눌렀네….

  • @umk98
    @umk98 10 개월 전 +1

    11:13 64비트 전용되는게 그렇게 흥을 주체할 수 없으실 정도로 좋으십니까 ㅋㅋㅋ

    • @user-it6gp9jg1i
      @user-it6gp9jg1i 10 개월 전

      64비트 전용이 되면 코어성능이 10~20%정도 올라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ㅋㅋ

    • @umk98
      @umk98 9 개월 전

      @@user-it6gp9jg1i 그렇지만 저렇게까지 ㅋㅋㅋㅋㅋ

  • @RetiiteR
    @RetiiteR 10 개월 전

    안드로이드에서 RT 성능이 얼마나 발전했을지 궁금합니다. 애플도 원래 A16에 넣으려다가 발열 때문에 드랍했다는 소문도 있고, 모바일에서 RT 지원하는 게임이 몇 없기도 하니까요.
    물론 PC만큼의 성능은 못 내겠지만, 모바일 게임에 RT가 어느 정도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매번 정보의 질에 감탄하며 보고 있습니다.

  • @user-xh2cj1ke1g
    @user-xh2cj1ke1g 10 개월 전

    이번달에 폰 바꿀까 고민 했는데 왜 나에게 희망을 심어주는거야ㅋㅋ

  • @user-bf9ln4je6r
    @user-bf9ln4je6r 10 개월 전

    Arm에서 빨리 pc 시장에 뛰어 들어서 현 pc시장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무지성 와트 때려박기 감당 안되는 gpu 크기 엔디비아 독점 등등... 노트북 시장에도 정말 큰 긍정적 영향이 미칠것 같네요. 90도 보다 한참 낮은 온도로 동작하는 게이밍 노트북이나 휴대용게임기 umpc들의 비약적인 성능 향상과 배터리 효율등등 어디에 적용해도 경쟁력 있는 미래가 밝은 arm이네요
    최적화도 직접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제품이나 앱 출시간의 요즘 pc게이밍 시장의 게임 발매해 놓고 최적화 문제로 유저들이 고통받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받는상황이 줄어들었으면 하네요.

  • @alsrbaks
    @alsrbaks 10 개월 전 +3

    9분 17초 부분에 오류 있는 거 같습니다 올해 플래그쉽 스마트폰 공정(스냅8gen2)은 4nm고 내년은 3nm 예측 아닌가요?
    5nm, 4nm로 표기되어 있어 여쭤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아 그렇네요… 4nm, 4nm+ 같은 방식으로 표기했어야하는데 실수했군요. 제가 듣기로는 내년 초에 N3E가 준비가 안 되어서 N4P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dec_22
    @dec_22 10 개월 전 +1

    CPU에 대해서 대중이 이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채널은 우리나라에선 그냥 여기가 유일함🤔

  • @jwjames1278
    @jwjames1278 10 개월 전

    국내최고유튜바

  • @kanadara0839
    @kanadara0839 10 개월 전

    형님 저번에 엘지올레드 모니터 영상에서 더 다뤄주신다는 내용이 있었던것 같은데 관련영상은 언제쯤 올라올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올레드 플렉스 리뷰 영상 말씀이실까요?

    • @kanadara0839
      @kanadara0839 9 개월 전

      @@ColorScale 해상도랑 주사율과의 연관성이었나 그랬던것 같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kanadara0839 아아. 그 내용은 OLEDoS 영상에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kanadara0839
      @kanadara0839 9 개월 전

      @@ColorScale 역시...응원합니다 형님!! 고등학생인 저로서 이런 고급정보 찾기 힘들었는데......꾸준히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devyohan5868
    @devyohan5868 10 개월 전 +1

    ARM 기반 가벼운 윈도우 노트북 구매각 잡고 있었는데, 반가운 소식이네요 :)
    Windows Copilot 아키텍처 보니까 Local NPU 도 사용하더라구요. AI 성능이 두배씩 상승이 조금 모호하지만 그 때 되면 사용기가 나오겠죠? 개인적으로 벤치마크는 잘 이해도 못하고 잘 믿기도 어려워서요.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1

      와~!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건 각 개인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워크로드를 직접 측정하는 건데 이게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보니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실사용 워크로드를 범용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등장한 게 벤치마크입니다. 잘 설계된 벤치마크일수록 범용적인 성능을 잘 대표할 수 있을 겁니다. 저도 계속 연구를 통해서 가장 좋은 벤치마크, 가장 적절한 벤치마크들을 찾아서 좀 더 체감되는 성능 수치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devyohan5868
      @devyohan5868 9 개월 전

      @@ColorScale 감사합니당~ 이전세대 비교는 벤치마크 만한게 없는것 같아요. 그래도 유명한 게임도 좋지만, 영상편집 프로그램 외에 유틸리티 1개 정도 넣어주세요. 아직 딱히 떠오른건 없어서 추천드릴건 없네요. ㅜㅜ

  • @user-rx3bs1xj5f
    @user-rx3bs1xj5f 10 개월 전

    내 최애 유튜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ㅎㅎ 항상 감사드립니다!

  • @saladinowh
    @saladinowh 10 개월 전

    ARM이 제작비 지원해주는 클라스 역시 컬스님 👍👍👍

  • @bluetran1
    @bluetran1 10 개월 전 +3

    와 근데 ARM한테 제작지원을 받았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영상 퀄리티에 비해 조회수가 낮다고 생각했는데... 채널이 존속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1

      ㅎㅎ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bluetran1님의 힘나는 댓글과 멤버십 가입도 제가 채널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CarpeDiem.Seizetheday
    @CarpeDiem.Seizetheday 10 개월 전 +11

    스냅8 gen2 까지 오니까 이제 아이폰을 뛰어넘진 못해도 거의 따라잡을 정도로 많이 성능 향상이 있었던거 같네요 전성비도 많이 좋아졌구요 2~3세대 전만해도 성능차이가 막 몇세대씩 나고 그랬는데 이제는 성능때문에 아이폰 쓴다라고 할것까진 아니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8

      이번에 64비트 전용 칩으로 넘어오면서 진검승부 기대중입니다.

    • @user-hu7zx5yl4g
      @user-hu7zx5yl4g 10 개월 전

      @@ColorScale 그러면 내년 갤럭시24 기대해봐도 되나요? ㅎㅎ

  • @j.j.yoon.
    @j.j.yoon. 10 개월 전

    Klein, Klein-elp 에서 업버전 돼서 hunter hunter elp 구성이군요!

  • @Vsts314
    @Vsts314 10 개월 전 +20

    ARM한테 제작비 지원받는 클라스 ㄷㄷ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2

      ㅎㅎ 열심히 분석했습니다!

  • @joonsick-cap
    @joonsick-cap 10 개월 전 +1

    잼민이때부터 혼자서 arm 엄청 빨았었는데 M1 이후로 고전력 고사양 arm도 많이 등장해서 기분이 좋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3

      친구들이랑 논쟁했다는 말씀이시죠? ㅎㅎ 저도 예전부터 애플이 맥을 arm 아키텍처로 전환할거라고 얘기했을 때 비웃음 많이 당했었어요 ㅠㅠㅠㅠ

    • @joonsick-cap
      @joonsick-cap 10 개월 전 +3

      @@ColorScale 네네 친구들이나 페이스북에서 조롱당했죠 ㅋㅋㅋㅋ
      ARM 스마트폰에 PC os 넣어보면 혁신일거같다고 혼자서 우분투 터치 깔고 했었던 기억이나네요.

  • @makaroni7325
    @makaroni7325 10 개월 전

    컬러스케일방송 너무 기다리고있어요 아이맥이라던지 그런것들도보고싶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헉 ㅠㅠ 여력이 되는대로 최대한 다양한 제품들 보여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 @Minyu-uwu
    @Minyu-uwu 10 개월 전

    11:14 맨발로 촬영을 하시는군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아... 발이 보일줄은... 슬리퍼 신고 있다가 저 촬영장 영역은 신발 벗고 들어가는 존이라서 ㅎㅎ

  • @user-wl2vk7hs9m
    @user-wl2vk7hs9m 10 개월 전

    안녕하세요~~

  • @parky4373
    @parky4373 10 개월 전

    음... 조금만 생각해보면 안드로이드에서 32bit지원은 이용자 눈에 별로 안 보이는데에 반해서 Windows on ARM 인 경우에 32bit 미지원이 생각 이상으로 크레티컬하는게 좀 문제인거 같네요 (아주 구형앱까지 모두 어떻게든 굴리는게 윈도우의 경쟁력이니) 만약 64bit 지원이 아예 불가능하다면 안드로이드는 몰라도 타 플렛폼은 좀 힘들거같네요...

  • @user-hk7zx5ye8c
    @user-hk7zx5ye8c 10 개월 전

    Arm지원 미친 ㅋㅋㅋㅋㅋㅋㅋ 이형 대단…

  • @RyuhansolAXEL
    @RyuhansolAXEL 10 개월 전 +2

    예측능력.... 저게 생각보다 좋으면서도 보안 허점일텐뎅... 어떻게 하려나 인텔의 스펙터나 멜트다운도 결국 그 문제로 한번 성능이 나락갔던 전례가있는데 말이죠.

    • @user-et5mk4ei5x
      @user-et5mk4ei5x 10 개월 전

      Speculative execution으로 인한 공격은 아직도 유효하며 지속적으로 패치하고 있는 사안 들입니다
      완전히 막는건 불가능해도 왠만해선 막는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말씀하신대로 투기적 실행을 공격하는 여러 시도들이 있고, 계속해서 보완하면서 나아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현대의 고클럭 프로세서에서 투기적 실행을 포기하기에는 성능상 손해가 너무 커서요 ㅠㅠ

  • @snow_ball_ing
    @snow_ball_ing 10 개월 전

    최근 몇년간 퀄컴 스냅드래곤이나 삼성 엑시노스나 자체 코어를 만들기보다 암의 설계를 많이 썼던 경향이 있는데 퀄컴은 애플 칩 만들다가 나와서 차린 누비아를 인수해서 내년즈음인가 칩이 나오는걸로 알고 있고 삼성도 몽구스 이후로 다시 자체코어 만들지 안만들지는 모르겠네요..
    암은 회사차원으로는 소프트뱅크 밑에서 이번에 나스닥 상장을 해야하는 과제가 있을꺼고..
    비교적 잠잠했던 최근과 다르게 앞으로는 더 많은 태풍들이 몰아칠거 같은데 어떻게 될지 흥미진진해집니다.

    • @user-df3xo4mr1e
      @user-df3xo4mr1e 10 개월 전

      ARM이 퀄컴 소송 걸었습니다. 퀄컴이 문제삼은건 누비아팀이고… 문제될 확률이 상당히 큽니다.

  • @MeatHater
    @MeatHater 10 개월 전

    컬러스케일 홈페이지는 더 이상 운영 안하시나여?

  • @definitely_someone4887
    @definitely_someone4887 10 개월 전

    1년 더... 존버!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칩들 나오면 빠르게 추적해서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 @Yujina_
    @Yujina_ 10 개월 전 +1

    아 arm 광고는 못 참지 ㅋㅋㅋ

  • @user-jm3yg8wv6r
    @user-jm3yg8wv6r 10 개월 전

    과연 스위치 후속작은 ARM 칩을 넣어서 성능향상을 해주려나

  • @Sexking_is_coming
    @Sexking_is_coming 10 개월 전

    아따마 가면 갈 쑤록 내용도 알차고 콸리티도 으마으마하구마..

  • @user-qn2kx1hz1b
    @user-qn2kx1hz1b 10 개월 전

    ARM Computex ColorScale Let's go

  • @krystarkay7395
    @krystarkay7395 10 개월 전

    흠...일단 세대가 바뀌었으니 어플리케이션의 안정화는 물론이고 하드웨어의 안정성도 걱정이고 갤럭시는 내년에 엑시노트 복귀 한다는데 솔직히 ARM도 엑시노트도 너무 걱정이네요.마이너스 게임이 될듯한...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세대가 바뀐 건 아니에요! 하위호환성을 완전 제거하는 것일 뿐입니다.

  • @atleti_jun
    @atleti_jun 10 개월 전 +7

    아니 그나저나 arm 높으신 분들 독대하는 컬러스케일 폼 미쳤다 ㄷㄷㄷㄷㄷ

  • @NoMuHyun1
    @NoMuHyun1 10 개월 전 +1

    8젠3 폼 기대된다 ㄷㄷ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8젠3 저도 기대중입니다!!

  • @HeejinJeong
    @HeejinJeong 10 개월 전

    그 앤디 그리스 스테판님의 디스플레이 측정분석은 언제 볼 수 있읍읍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앤디 그리스 스테판님이 누구시죠? ㅠㅠ

    • @HeejinJeong
      @HeejinJeong 10 개월 전 +1

      @@ColorScale 0:38 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1

      아 앤디 크리스 스테판 ㅋㅋㅋㅋ 인터뷰이들 말씀이시군요

  • @monoplay8355
    @monoplay8355 10 개월 전

    그냥 누워서 ARM 신 아키텍쳐 정보를 고급프레젠테이션과 쉬운 설명으로 듣는다? 내 인생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수가없다...

  • @waterpipechannel
    @waterpipechannel 10 개월 전

    4:43 계산 틀렸잖아!
    ???: 하지만 빨랐죠?

  • @Deltajiwon
    @Deltajiwon 10 개월 전

    이제 ARM에도 하이퍼스레딩(SMT)만 들어가면... ARM 화이팅!!!!

    • @user-et5mk4ei5x
      @user-et5mk4ei5x 10 개월 전

      오늘 소개해주신 코어는 3O 방식의 코어이며 SMT가 적용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9 개월 전

      모바일 환경에서는 하이퍼스레딩이 줄 수 있는 이점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선순위에서 밀리나봅니다 ㅠㅠ

  • @woodmiroo8061
    @woodmiroo8061 10 개월 전

    컴알못중 하나입니다 궁금한게있는데요
    아이폰유저들이 하나같이 안드로이드 구조상 ios를 안드가이길수없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말인가요??칩이 암만좋아도 ios성능이나 최적화를 따라올수가없다는데 저같은사람은 칩이 좋으면 다되는건줄알았는데 아닌가해서요... ㅠㅠ

  • @HeejinJeong
    @HeejinJeong 10 개월 전

    11:13 꾸와아ㅏ

  • @storams49
    @storams49 10 개월 전

    폴드6 기대해봐도 되는건가...

  • @excternal
    @excternal 10 개월 전

    실제 신규 아키텍처 양산 전에 FPGA에 먼저 굴려본다니 FPGA가 칩 영역의 3D프린터군요.

  • @user-fn4px4cb3s
    @user-fn4px4cb3s 10 개월 전

    과연 이번엔 정말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도 애플의 자체 프로세서에 버금가는 성능을 낼 수 있게 될 것인지...

  • @NuriBaram
    @NuriBaram 10 개월 전 +3

    헐 대박 ARM한테 스폰서 받는 유튜버다

  • @atleti_jun
    @atleti_jun 10 개월 전 +1

    엑시노스만 아니었다면 s24까지 참았을텐데 ㅠㅠ
    그래도 s23u 오래 써야겠지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2

      S24 나오면 뽐뿌 드려보겠습니다 ㅋㅋㅋㅋㅋ

    • @atleti_jun
      @atleti_jun 10 개월 전

      ​@@ColorScaleㅋㅋ 하지만 국내는 섹시노스 2400 낭낭~~

  • @fluenvr
    @fluenvr 10 개월 전

    ??: 어림도 없다 Arm! Aaaaarm!

  • @user-ey4im5tf2e
    @user-ey4im5tf2e 9 개월 전

    근데 어차피 기술 원천은 ARM일껀데 arm이 애플 보다 코어를 못만드는이유가 뭐에요? 전성비는 성능이든 다 발리는데

  • @user-rl1jq3em7j
    @user-rl1jq3em7j 10 개월 전 +1

    애플 실리콘을 따라 잡기에는 아직 멀었을까요?

    • @user-ji3lo8md3g
      @user-ji3lo8md3g 8 개월 전

      pc시장,안드 진영이 애플을 넘어서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말임
      퀄컴도 pc시장 넘보고 있고 지금 코앞까지 따라간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