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유기7] 인간의 본능은 어느 쪽일까? 서울대생 이기는 은지원 VS 조카 치트키 쓰는 규현 | CJ ENM 191129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4. 19.
  • #티비냥 #신서유기7 #EP6_08
    1화부터 정주행 ☞ • [티비냥] 신서유기7 모음.zip #티비냥 #신서유기7 #디글클래식
    방송국놈들의 하드털이 채널 '디글 클래식'
    구독하기 ☞ / 디글클래식diggleclassic
    tvN [신서유기 7 : 홈커밍] 예능 도사들의 신명나는 소원 성취 대작전! 리얼막장 모험활극 그 일곱 번째 이야기
    공식 홈페이지 : program.tving.com/tvn/tvnbros7
  • 엔터테인먼트

댓글 • 463

  • @DiggleClassic
    @DiggleClassic  3 년 전 +81

    다음 시즌 존버하며 '신서유기7' 1화부터 다시보기👇🏻
    krplus.net/p/PLvDaoEdHc685CJhdsulX9h-rtgw3TaC-2.html

  • @user-xq5do7or5c
    @user-xq5do7or5c 3 년 전 +3490

    규현이가 이젠 성악설 믿는대요...ㅋㅋㅋㅋㅋㅋㅋ 쌍둥이들이 다 뿌시고 다닌다곸ㅋㅋ ㅋ

    • @OhMash510
      @OhMash510 3 년 전 +6

      어디서 그랬나요??

    • @user-xq5do7or5c
      @user-xq5do7or5c 3 년 전 +117

      시원 유튜브 포춘쿠기에서요..!

    • @beubeS2pillow
      @beubeS2pillow 2 년 전 +192

      근데 애초에 저거 뽑기였어서 저분들 사상이 성선설, 성악설이 아님. 일치하게 뽑은 사람도 있겠지만

    • @Sangggpark
      @Sangggpark 2 년 전 +3

      다뿌시는게 악하다는건 어디에서 나온근거인가요?

    • @Optatum1221
      @Optatum1221 2 년 전 +211

      @@Sangggpark 시비 시동거시네 ㅋㅋ 그냥 규현이도 웃기자고 한말인데 왜 근거를 찾으시는거에요 ㅋㅋㅋ

  • @user-bf6wn5cq9m
    @user-bf6wn5cq9m 2 년 전 +2626

    은지원은 토론에 적합하다 진짜 ㅋㅋㅋㅋㅋ 멘탈도 강하고 우기기도 잘함 그리고 은근히 논리적인 근거도 들고 같이 토론대회 나가고 싶다

    • @user-dv9mm3je6h
      @user-dv9mm3je6h 2 년 전 +55

      토론은 우기면 안됨 ㅋㅋㅋㅋㅋ 이 ㅅㄲ 토론 안해봤나보네 ㅋㅋㅋㅋㅋ

    • @user-iq1fj6vk4f
      @user-iq1fj6vk4f 2 년 전 +7

      @@user-dv9mm3je6h 예능 토론은 우기면 이기잖어ㅋㅋㅋ

    • @justbememyself
      @justbememyself 2 년 전 +18

      우기기는 말싸움 아닌가여?? ㅋㅋㅋㅋㅋㅋㅋ

    • @user-yp5sj7gv5n
      @user-yp5sj7gv5n 2 년 전

      @@user-dv9mm3je6h ㅋㅋㅋ이샛기는진짜 방구석에서
      유투브만하나보내
      여캠영상에도 댓글수백개씩달더니 진짜불쌍하다

    • @user-bg4uq6us1r
      @user-bg4uq6us1r 2 개월 전

      @@user-dv9mm3je6h유기기만 하면 100분 토론 게임중독편 페미 아지메 되는거죠 뭐

  • @user-bl9xw4nu6i
    @user-bl9xw4nu6i 3 년 전 +3163

    어린이집 선생님입니다^0^
    성악설을 믿습니다

  • @user-yo2qx9th7h
    @user-yo2qx9th7h 3 년 전 +931

    정정합니다
    조규현이 성악설로 갈아탔슴니다ㅋㅋㅋ
    조카들이 하도 부시고 다닌다고ㅋㅋㅋㅋㅋㅋ

    • @beubeS2pillow
      @beubeS2pillow 2 년 전 +19

      애초에 저거 뽑기였어서 저들 사상이 성선설, 성악설이 아님.

  • @niiiiil1
    @niiiiil1 3 년 전 +758

    1:4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잘매치된 거 아니냐고 순둥하게 생긴애들ㅠㅠ

    • @user-hg3uc5wi4l
      @user-hg3uc5wi4l 3 년 전 +122

      양옆에 조정뱅이-피오 넘나 순한 양들ㅋㅋㅋㅋ 반대편 은지원, 송민호 넘 강렬햌ㅋㅋ

    • @emptympty
      @emptympty 3 개월 전 +15

      가운데가 너무 안순둥한데욬ㅋㅋㅋㅋㅋㅋ

  • @user-gi3ct4xv4p
    @user-gi3ct4xv4p 년 전 +200

    성악설이 유리하긴 해도 애초에 이수근+은지원 조합을 어떻게 이겨 ㅋㅋㅋㅋㅋ

  • @user-wo7vb7yd2l
    @user-wo7vb7yd2l 2 년 전 +864

    성악설에 한표.
    인간이 진짜 선하다면 애초에 윤리 교육이나 법은 생기지도 않았을거임.
    인간이 착해지는건 교육에 의해서임

    • @user-pz5pj8nj5i
      @user-pz5pj8nj5i 2 년 전 +31

      애초에 선과 악을 인간 사회에서 원만히 돌아가기위해 만든것이라서 성악 성선 의미가 있을까싶네요. 이성적 판단이 가능하므로 선과 악을 정할수 있었던것이고 지성이 있어서 교육이 가능했던것 아닐까요.

    • @bass9852
      @bass9852 2 년 전 +34

      그냥 이건 제 의견인데 성선설 성악선 순자,맹자 둘다 결론은 선함을 유지하고 살아라 입니다.
      윤리교육과 법은 이를 선함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생각해요.
      사람은 악에 쉽게 흔들리니까요.
      그래서 저는 성무선악설이 맞는 것 같습니다.

    • @oppa263
      @oppa263 2 년 전 +19

      성악설이 "태어날 때부터 인간은 악하다."가 아니라 "인간을 아무런 지도 없이 방치하면 악한 쪽으로 기울 수밖에 없다." 아니었나? 윤리 교육, 법은 선 악의 문제가 아니라 지식의 문제지...

    • @user-wo7vb7yd2l
      @user-wo7vb7yd2l 2 년 전

      @@oppa263 고대 중국의 유학자 순자(荀子)가 주창한 학설로서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악(惡)하다고 생각하는 윤리사상.
      검색 ㄱㄱㄱ

    • @oppa263
      @oppa263 2 년 전 +1

      @@user-wo7vb7yd2l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무릇 예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세상 사람들이 선이라고 말한 것이란 올바르고 질서 있고 공평하게 다스려진 것이었으며, 악이라고 한 것은 치우치고 음험하고 어긋나며 혼란스러운 것이었다. 이것이 선과 악의 구분이다. 지금 진실로 사람의 본성을 올바르고 질서 있으며 공평하고 다듬어진 것으로 여긴다면 성군은 무슨 소용이 있고 예의는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순자-

  • @user-zh3dj1nq9h
    @user-zh3dj1nq9h 3 년 전 +1092

    호동이형도 처음부러 이랬던건 아녜요 가 젤 웃김ㅠㅠㅠㅠㅠㅋㅋㅋㅋ

    • @user-rd9xf4ci7b
      @user-rd9xf4ci7b 3 년 전 +40

      혀 낼름거림 ㅋㅋㅋㅋ

    • @user-tv6yh5vh7s
      @user-tv6yh5vh7s 6 개월 전

      ​@@user-rd9xf4ci7b착한 강호동님을 안좋은 이미지로 몰아가는 규현과 피오 선넘는 말들 보면 나는 규현과 피오 재미없고 싫은데.

    • @hkckg
      @hkckg 6 개월 전 +15

      ⁠@@user-tv6yh5vh7s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능인데 뭐 그리 진지하게 받아들이셔요

    • @backhug-kyuhyun
      @backhug-kyuhyun 3 개월 전

      ​@@user-tv6yh5vh7s 난 이렇게 진지 빠는 사람 재미없고 싫은데.

    • @x.11zyn
      @x.11zyn 3 개월 전

      @@user-tv6yh5vh7s진지충

  • @user-Lena8122
    @user-Lena8122 3 년 전 +5121

    솔직히 토론하기에는 성선설보다 성악설이 더 유리함

    • @user-ri1mp1xe4p
      @user-ri1mp1xe4p 3 년 전 +1263

      성선설은 탈룰라로 가야지 승산이 있음

    • @hyojinseo5863
      @hyojinseo5863 3 년 전 +428

      진짜 제가 보는 곳마다 있는데 덕분에 규현님 팬될것 같습니다

    • @user-nj6iz5ub4h
      @user-nj6iz5ub4h 3 년 전 +101

      아니 왜 여기도 계세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wq7dk9yz1l
      @user-wq7dk9yz1l 3 년 전 +247

      맞는것을 맞다고 얘기하는거보다 틀린것을 맞다고 얘기하는게 더 어려운것처럼 원래 악 하기 때문에 성악설이 유리한것이다

    • @korkangmin
      @korkangmin 3 년 전

      @@user-zk4et4ke9d 법이랑 전혀 연관 없는 이야기임

  • @user-gn3nn5io8n
    @user-gn3nn5io8n 3 년 전 +644

    6:23 ㅋㅋㅋㅋㅋㅋㅋ 은지원님이 보태겠습니다! 이랬는데 성악설 발언 끝 이러는거 나만 웃기냐고 ㅋㅋㅋㅋㅋㅋ 보태겠다고 자막도 달았는데 그냥 넘어감 ㅋㅋㅋㅋㅋㅋㅋ 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ㅋㅋ ㅋㅋㅋㅋ

  • @user-ey9ir6lv7z
    @user-ey9ir6lv7z 2 년 전 +450

    그동안 신서유기7볼때마다 제작진쪽에서 웃음소리 앓앓앓거리시는 분 때문에 더웃긴거같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q4rs9xk3u
    @user-tq4rs9xk3u 2 년 전 +113

    은지원 진짜 같은편이면 든든하겠다 근데 상대편이면 무서울거같음ㅋㅋㅋㅋㅋㅋㅋ

  • @user-fw1ru9xi7c
    @user-fw1ru9xi7c 3 년 전 +1604

    이거 첨 봤을 때 조규현 조카 너무 설득당해서 썸네일 보자마자 드릉드릉 웃으면서 들어옴 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g1zb5xz9k
    @user-ig1zb5xz9k 5 개월 전 +28

    4:17 아니 은지원 진심 개존잘이네

  • @yiseoyeonelin335
    @yiseoyeonelin335 3 년 전 +252

    1:13 너무 낮은 눈높이에 주의하며 시청 부탁드립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ㅋㅋ

  • @user-mj6vq1dy6p
    @user-mj6vq1dy6p 2 년 전 +158

    윤사쌤이 이거 수업시간에 틀어주셨는데 진짜 수업시간중에 가장행복했어

  • @golf_record
    @golf_record 3 년 전 +84

    5:07 호동이 형이 진심일때 나오는 혀...ㅋㅋㅋㅋㅋ

  • @kimsangbeom9703
    @kimsangbeom9703 2 년 전 +228

    팀 인원도 묘하게 잘걸린거같음 ㅋㅋㅋ 이미지가

  • @user-md6be2rs6o
    @user-md6be2rs6o 6 개월 전 +26

    5:01 아 이게 진짜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yu3756
    @kyu3756 3 년 전 +195

    8:24 규현이가 이렇게 까지 말한 조카가 벌써 많이 커버렸어ㅠㅠ 예준아 하준아 삼촌 말대로 예쁘고 착하게 커라 ㅋㅋㅋ 만약 그렇지 않으면 삼촌이 어디선가 이 영상을 들고 오며 보여줄 것이다 ㅋㅋㅋㅋㅋㅋㅋ

    • @user-jh6zn9uk3w
      @user-jh6zn9uk3w 3 년 전 +29

      오늘 포춘쿠키에서 성악설이 확실하다고 입장 바꾸신 규님....

    • @kyu3756
      @kyu3756 3 년 전 +3

      @@user-jh6zn9uk3w아이고 ㅋㅋㅋㅋㅋ 조카들 돌보기 힘들었나보네요 ㅋㅋㅋㅋㅋ규현아 힘내요!!!!

    • @user-jh6zn9uk3w
      @user-jh6zn9uk3w 3 년 전 +3

      @@kyu3756 다 뿌시고 다닌다고.....ㅋㅋㅋㅋ

    • @kyu3756
      @kyu3756 3 년 전 +1

      @@user-jh6zn9uk3w ㅋㅋㅋㅋㅋㅋㅋㅋㅋ누가 보면 규현오빠가 예준이랑 하준이 키우는 줄 알겠넼ㅋㅋㅋㅋ

    • @beubeS2pillow
      @beubeS2pillow 2 년 전 +1

      조카이름이 하준이 예준이임?
      장성규 아들이랑 이름 똑같은데? 소~름

  • @hyunjin9000
    @hyunjin9000 3 년 전 +262

    이렇게 깊이없는 토론은 오랜만이다ㅋㅋㅋㅋㅋ

  • @lifeisatotalpotato4944
    @lifeisatotalpotato4944 3 년 전 +140

    1:42 잘 어울림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

    • @Hehekong
      @Hehekong 3 년 전

      내가 하고싶던 말ㅋㅋㅋㅋㅋ

  • @chxeryii
    @chxeryii 27 일 전 +4

    아니 어쩜 이렇게 딱 맞게 나눠진 거냐곸ㅋㅋㅋㅋㅋㅋㅜ

  • @user-xw4kb7wj7w
    @user-xw4kb7wj7w 2 년 전 +55

    사실 악이라는건 사회에서 사람들끼리 이건 하지 말자고 정해놓은 규제같은거임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행동하면 당연히 서로 갈등이 생길테니까 도를 넘는 본능을 악이라고 규정해놓은거지, 성선설이랑 성악설 중 뭐가 맞느냐의 문제를 파고들려면 선과 악의 기준이란 무엇인지, 선과 악이란 개념 자체를 철학적으로 접근해야함
    그래서 성무선악설이 사실상 정설로 치부받는 이유도 이 자체가 접근하기 까다롭기 때문임

    • @user-px7zm2bw9d
      @user-px7zm2bw9d 2 년 전 +13

      공감합니다.
      선과 악의 기준이 없습니다. 상대적일 뿐이니까요.
      그래서 성선설, 성악설이라는 전제 자체가 모순이지요.
      예를 들면
      크다 작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높다 낮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길다 짧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렇듯 서로가 서로를 낳는 것이기때문에
      선이 악을 낳고 악이 선을 낳을 뿐입니다.

    • @basketin1927
      @basketin1927 5 개월 전

      @@user-px7zm2bw9d 히틀러는 그럼 선이니? 등신아?

  • @ILovekpopyeah
    @ILovekpopyeah 3 개월 전 +9

    조규현 머리도 파란색이고 피오도 옷이 약간 신부님 스탈이라 성선설 존나 잘어울림ㅋㄱㅋㄱㅋㄱㅋ

  • @lovewonsang
    @lovewonsang 3 년 전 +51

    10:1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왤케 거침없는 인생이라는ㅜ말이 웃기지,,

  • @user-jn7rf6wo6z
    @user-jn7rf6wo6z 3 년 전 +17

    선과 악이 뭐가 중요하겠소
    나는 평생을 선하게 살아왔으니
    내 본성이 선하든 악하든 무슨 의미가 있겠소? 행동이 중요한법이오.

    • @qkdrnehdrn4253
      @qkdrnehdrn4253 3 년 전

      평생을 선하게 살았으면 성선이신겁니당 사람본성이 천편일률적이진 않죠 성악설 성선설 둘다 틀린거임요

    • @qkdrnehdrn4253
      @qkdrnehdrn4253 2 년 전 +1

      @Cube Liker 사람본성은 각기 다르다 이게맞는거죠

  • @user-wk2qz7po6d
    @user-wk2qz7po6d 3 년 전 +13

    뒤에 결국 삼립호빵ㅋㅋㅋㅋㅋㅋㅋ

  • @user-ej6nh6du6m
    @user-ej6nh6du6m 2 년 전 +7

    선악설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게 인간 자체가 태어나면서 일부 유전적으로 가지는 특징이 한쪽으로 치우쳐진 부분이 있긴하다고 봄. 단지 그게 육체적인 게 아닌 인격적인 부분에서 나타나서 선하다 악하다의 방법으로 나누는 거 같음

  • @user-vi9gq7lk7x
    @user-vi9gq7lk7x 3 년 전 +31

    주변환경에 악해진다기엔 모두가 선하게 태어났으면 악이란게 애당초 없지않았을까..

  • @B00R
    @B00R 3 년 전 +11

    5:08 호동아저씨 찐모멘트

  • @pepsako39
    @pepsako39 2 년 전 +14

    5:07 강호동 빡침의 낼름

  • @user-ye8kv5qk3r
    @user-ye8kv5qk3r 3 년 전 +39

    이수근 설득력잌ㅋㅋ

  • @born1pom
    @born1pom 2 년 전 +25

    은지원 그와중에 너무 잘생겼다

  • @zzz-ss5dz
    @zzz-ss5dz 3 년 전 +6

    그래도 마지막에는.. 정리를 해주네여..ㅋㅋㅋㅋ 동심을 지키기 위해..ㅋㅋㅋㅋㅋ

  • @user-gx6fu5wx7m
    @user-gx6fu5wx7m 3 년 전 +5

    조조카 ㅋㅋㅋㅋ큐ㅠㅠ 기여워

  • @user-sv3xk5wb2v
    @user-sv3xk5wb2v 3 년 전 +7

    인간이 악하지 않았다면
    법과 규범. 도덕 같은걸 만들 이유가없어.

  • @JDABEGI
    @JDABEGI 년 전 +4

    저도 성악설에 한표!

  • @user-vp8nx8kg9p
    @user-vp8nx8kg9p 3 년 전 +51

    엉한파 엉두파 토론도 하면 재밌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qr5wu6oy9o
    @user-qr5wu6oy9o 개월 전

    지원,민호,호동,규현,피오,수근의 합이 너무 좋고 토론 보는게 너무너무 재밌어용🩷🩷🩷🩷🩷🩷🩷

  • @user-td7pu8jr5k
    @user-td7pu8jr5k 3 년 전 +2

    두개 다 맞다.
    나면서 부터 제것만 알고, 교육과 부딪히며 깨닫고 다듬어지는 것도 있으니~

  • @user-co4nt6rd4r
    @user-co4nt6rd4r 년 전 +3

    8:48 칸트인줄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l9pv3ub8r
    @user-bl9pv3ub8r 3 년 전 +151

    어린애들만 봐도 성악설이 압도적일거같은대 ㅋㅋㅋㅋ

  • @user-tn5db5xl7r
    @user-tn5db5xl7r 3 년 전 +31

    아니 나 지금 시험기간이고 시험범위부분인데 이게 알고리즘에 떴네..? 공부하라는 신의 계시...?

  • @chika_chika_ing
    @chika_chika_ing 2 년 전 +20

    5:07 규현 말 듣고 당황한 호동 ㅋㅋㅋ 혀날름 ㅋㅋ

  • @rose_Kim
    @rose_Kim 9 개월 전 +3

    애초에 도덕을 배우고 법을 지키고 선함을 교육한다는것부터 성악설에 힘이 실리지 않나싶음 배움은 부족함에서 비롯되는건데 ㅇㅇ

  • @user-oo2yo2gn5s
    @user-oo2yo2gn5s 년 전 +1

    규현씨 정말 재밌네요

  • @user-st2tz9dx6fkq
    @user-st2tz9dx6fkq 17 일 전 +1

    8:14 조조카 멀리서 봐도 겁나 똘망똘망해보여서 개웃김ㅋㅋㅋㅋㅋ

  • @mocabread77
    @mocabread77 3 년 전 +71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준이예준이까지 동원해서 저렇게 열정적으로ㅋㅋㅋㅋㅋ

  • @99weed
    @99weed 3 년 전 +22

    강호동 화난 포인트 05:08 ㅋㅋㅋㅋㅋㄱㅋ

  • @user-ih9lg2zc1k
    @user-ih9lg2zc1k 3 년 전 +30

    6:24 아니 보태겠다는데 왜 끊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zx4jz3vx4c
    @user-zx4jz3vx4c 2 년 전 +6

    토론에 관심없고 사람들 사이에 함께 있고 싶다...밥 거의 안 먹을테니까..같이 함께..있으면..좋겠는다.

  • @youtjayw188
    @youtjayw188 2 년 전 +37

    당장 우리나라 잼민이들만 봐도 성선설은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는것을 알게 될 것 입니다

  • @user-pb5wg9xg2s
    @user-pb5wg9xg2s 10 개월 전 +1

    이미 악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나쁜짓을 배울까 걱정하며 조심할 필요가 없다.
    선을 가지고 태어났으니까 오염되진 않을까 걱정하지

  • @user-px7zm2bw9d
    @user-px7zm2bw9d 2 년 전 +3

    선과 악의 기준이 없습니다.
    상대적일 뿐이니까요.
    그래서 성선설, 성악설이라는 전제 자체가 모순이지요.
    예를 들면
    크다 작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높다 낮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길다 짧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렇듯 서로가 서로를 존재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이 악을 존재하게 하고 악이 선을 존재하게 할 뿐입니다.

  • @user-iq6ju4yc5p
    @user-iq6ju4yc5p 3 년 전 +6

    인간이 언어를 가지고 기록하고 집단을 이루고 소속감을 느끼고 국가가 생기고 법을 만든게 인류가 걷기 시작한 이후 얼마의 시간을 차지하고 있을까
    지구상 생물의 근원적 존재가치는 자신의 DNA를 후대에 계속 남기기 위해서 인데
    법과 도덕적 관념을 제한다면 살아남기 위한 모든 행위에 손가락 질 할수 없을것.
    성악설 win

    • @user-sb1pg1sy6u
      @user-sb1pg1sy6u 2 년 전

      @@dongu8371 인간의 기준으로 정하는 거니까 악으로 규정짓는 것뿐임. 인간이 악으로 정한다면 악이요, 선으로 정하면 그것이 선입니다. 그래서 여기 대부분 사람들이 악으로 정했으니까 성악설이 맞다. 이거지요.

  • @leonard2627
    @leonard2627 3 년 전 +8

    9:36 오른쪽분 설경구 닮으심

  • @user-yk7wq9uf7u
    @user-yk7wq9uf7u 2 년 전 +3

    나두 성악설 ㅇㅈ ㅋㅋㅋ 기본적으로 인간이라는 생물체는 채식만해서는 건강함을 유지할수 없는 체제로 움직이고 있음 ㅋㅋㅋ 육식을 해야 영양이 균형이 잡힘. 태생부터가 그렇게 설계된거임 ㅋㅋㅋ

  • @economic2250
    @economic2250 2 년 전 +9

    성악설이 맞지 그래서 가정교육이 중요하고 도덕과 예의를 가르치는거지

  • @user-ge2df7vx8l
    @user-ge2df7vx8l 2 년 전 +6

    성악설은 태어날때부터가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너무 뒤를 말하고 있음
    결국 더 잘 우기는 사람이 이기는거 ㅋㅋㅋ

  • @revictory658
    @revictory658 2 년 전 +5

    성선설
    어느 한 마을에 아이가 우물에 빠졌다
    이 마을의 모든 사람들은 그 아이를 구하기 위해 우물로 모여들었다
    신은 이를 신기하게 생각 하며 마을 사람으로 변장을해 우물로 뛰어가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였다.
    "당신은 왜 우물로 가시오?"
    "우물에 빠진 아이가 불쌍하기에 가고 있소"
    그러자 신은 다시 물었다.
    "혹 그 집에 무슨 잘못을 한 적이 있어서 잘보이기 위해 가는것이요?"
    "무슨 말을 그렇게 하시오 그저 아이가 빠진것을 구하기 위함 뿐이오"
    모든 마을 사람들에게 다 물어본 뒤에 신은 결정 하였다. 사람은 본디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 @user-qb3kp5ft9j
    @user-qb3kp5ft9j 2 년 전 +1

    내 생각은 아이가 태어나고 똑같은 환경과 상황속에서 처음 가지는 감정에 따라 나뉜다고 생각함 즉 우리가 가지고 태어나는 유전자로 인하여 태아때부터 결정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감정과 도움으로 인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교화가 불가능한 사람이 있죠.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선과 악을 동시에 가지고 태어나지만 극히 일부 사람은 사람은 선과 악중 하나만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이있다고 생각함. 바보스러울 정도로 자기 희생 정신이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죄악만 저지르는 사람이 있는걸 보면....

  • @user-cn6zv5bw4f
    @user-cn6zv5bw4f 2 년 전 +10

    ㅆㅂㅎㅋㅎㅋㅎㅋㅎㅎㅋ아진심 존나재밌음 앜ㅎㅋㅎㅋㅅㅋㅎㅋㅎㅋㅎ졸라웃김 ㅠㅠㅠㅠㅠㅠ 은지원이랑 이수근 말 개잘해ㅠㅠ

  • @hanhan6709
    @hanhan6709 개월 전 +4

    성악설이 더 맞다고본다 예를들어 아기가 태어났다 은지원 말대로 아기는 무 인상태인데 만약 둘째가 태어났다 그와중에 첫째는 둘째를 질투하고 욕심부리고 때리기도하고 시기하고 이런것은 생존 본능에서 나온다 그래서 부모는 동생과 나눠먹어야해 동생위해 양보해야해 라는식의 선을 가르친다 악은 본능에서 나오기때문에 성악설이 더 근접한거같다

  • @simsong2127
    @simsong2127 3 년 전 +28

    조규현이 성악설로 갈아탔습니다ㅋㅋㅋㅋㅋ 다 부순다고ㅋㅋㅋ

  • @user-nb1yn4er4t
    @user-nb1yn4er4t 2 년 전 +1

    악은 남한테 피해가 갈 경우가 대부분이고
    선은 서로 이득이니까
    웃는 방은 따로 없지 않을까요?

  • @user-js2uo8wz9d
    @user-js2uo8wz9d 2 년 전 +11

    5:00 ㅋㅋㅋ강호동이 혀 낼름거리면 화난거라는데ㅋㅋㅋㅋㅋ

  • @sungjaelee4341
    @sungjaelee4341 2 년 전 +10

    은지원 이 정확한얘기를 하고있어

  • @user-ze7ye4bg4u
    @user-ze7ye4bg4u 3 개월 전

    애초에 사람은 착하다 사람은 악하다의 기준이 없지 그 누구라도 사람마다 착한 부분 악한 부분 다 있다고 생각함 그럼 그 두개 중에 어디가 지수가 더 높냐고? 비교가 불가능함 두개가 다른 종류인데 비교할수가 없지, 그럼 착함 지수가 높은 사람이 많은지 악한 지수가 높은 사람이 많은지 비교하라? 그럼 악한 사람이 더 있을거 같긴 하다만 그사람들도 착한 부분은 마음속에 다있음
    고로 인간은 선하다 악하다의 기준이 될수 있다는거? 악한 사람이 더 많긴 하나, 선하고 악하고는 모든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특성이다.
    서로 인간은 선함이 있어! 악함이 있어! 라고 주장하고 싶어지니 토론의 결론이 나기 힘들듯
    애초에 둘중 하나가 정답이 아니니깐

  • @Clitoris_
    @Clitoris_ 2 년 전 +8

    이수근이랑 은지원이 같은팀인 자체가 밸붕이지ㅋㅋ

  • @user-lj3vy6pk6i
    @user-lj3vy6pk6i 3 개월 전 +1

    그 와중에 안녕하세요 조조카입니다♡
    아 진짜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lowkim2548
    @slowkim2548 2 년 전 +1

    선과 악이 무엇인지부터 정의해야한다.

  • @user-kl6xu5sl6m
    @user-kl6xu5sl6m 개월 전 +1

    0:35 은지원님 잘생기셨어요

  • @user-jc7gy5xe5u
    @user-jc7gy5xe5u 3 년 전 +1

    아직 악은 아니다 선도 아니지
    인간은 0부터 무엇이 옳은지 배운다
    시작은 0이다
    그곳에는 그저 존재한다는 사실 밖에 없다
    책임이 있는 건
    그 인간을 키운 환경과
    그 속에서의 자신뿐이다
    태어나려 하는 생명이라면
    우화시켜주는 게 사랑이다
    인간이란 그런 존재다
    악인이 재미 삼아 보여주는 선의
    성인이 변덕으로 범하는 악행
    이 모순이야 말로 인간다움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선악 양쪽을 낳는 일이다

  • @user-ur5fz6wt7z
    @user-ur5fz6wt7z 3 년 전 +1

    인간의 본성은 랜덤임

  • @Hehekong
    @Hehekong 3 년 전 +29

    3:08 최대한 공감능력이 결여돼지 않은 척

  • @user-ft4bc3zd3v
    @user-ft4bc3zd3v 2 년 전

    조규현 계속 울먹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아이가..........뭘 잘못했나여 ㅠㅠㅜㅠㅡㅠ...

  • @user-zn4xj8bd6h
    @user-zn4xj8bd6h 2 년 전 +1

    성악설이 맞는듯. 인간이 선하다면 쉽게 나쁜길로 빠져들수없음
    근본적으로 악하기때문에 쉽게 잘못된것에 휩쓸리고 잘못된것을 선택하는거임.

  • @ABC-rk7fj
    @ABC-rk7fj 2 년 전

    악하다고 말할 명분은 그나마 있지만
    선하다 하기엔 부족한 부분들이 많음 그래서 나쁜게 아니다, 선악의 영역이 아니다로 돌려 말할 수 밖에 없지
    애초에 악과 선은 공수의 대결임 정해진 건 없지만 난 그렇게 생각함

  • @user-gn9nh2qr5d
    @user-gn9nh2qr5d 2 년 전 +7

    이랬던 규현은....성악설을 믿게 되었습니다

  • @minsuoh6747
    @minsuoh6747 4 개월 전

    주변의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무로 시작해서(아기때)
    늘 듣는 얘기는 다 억제의 얘기이긴 하고(잔소리) ,사람이 생태계 정점이 되면서 악한 짓을 안할리도 없음
    성악설이라고 생각함
    미리 말하는데 걍 내 생각이 그렇다고
    선하고 악하고 간에
    난 콜로세움이 더 무서워요 하지 마요
    아 근데 덧붙어서 수근 아져씨 말이 이해되는 부분이
    무리속에 있어서 착한 척 하는 사람이 많은건 진짜 맞는드
    드물디 드물게 정말 착해서 착한 사람이 착한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그 진정성을 증명하기까지는 너무 오래걸림

  • @chloe090689
    @chloe090689 2 년 전 +3

    내 어린시절 봐도 성악설임 ...그때 내가 왜그랬는지는 나도 모름 ㅋㅋ

  • @user-hk9qe9sv5w
    @user-hk9qe9sv5w 2 년 전 +13

    세상에 나쁜 인간은 없습니다.. 다만 나쁜상황들이 있을 뿐이죠

  • @Pejdsjsjsjw28374
    @Pejdsjsjsjw28374 2 년 전 +5

    사람이 하얀 도화지로 태어나고 주변 환경 때문에 검게 물드는거라 생각합니다. 검은 도화지로 태어나 하얗게 염색이 가능하나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당

    • @user-qe8xu4hu9h
      @user-qe8xu4hu9h 2 년 전

      검은도화지로 태어나 하얀도화지를 그 위에 올려서 감추고 살아가는겁니다

  • @um_Cubill
    @um_Cubill 4 개월 전 +2

    우리가 나쁜 짓은 안배워도 쉽게 할 수 있고 착한 일은 아무리 배워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만 봐도 성악설이 맞다

  • @loading471
    @loading471 2 년 전

    6:00 웃는 방 있어요?
    - 개그맨 이수근 -

  • @user-hv5gj7cf3e
    @user-hv5gj7cf3e 2 년 전

    아니 조규현 썸넬 뭐냐고ㅋㅋㅋㅋ 안들어올 수가 없잖아

  • @SUNG_WO
    @SUNG_WO 2 년 전 +1

    감정을 다스릴수 있는 인간은 성악이다

  • @maenfp9037
    @maenfp9037 3 년 전 +2

    나는 성무성악설파지만 굳이 고르라면 성악설 파인데
    사람들이 다 착하면 어렸을 때 도덕을 왜 배움
    짐승이랑 인간이 다른점이 이성이란 분별력이 있다는 건데 그 분별력이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교육을 빼면 남는건 본능인 짐승인데 우리는 짐승이 나쁘다 착하다로 구분짓지는 않으니까 성무성악설을 밈
    근데 더 들어가 보면 태초에 우리도 짐승과 다를 바 없었는데 뭔가의 트러블이 생겨 도덕.예절교육이 생겨난거거고 태초에 인간이 선했다면 그 도덕.예절교육이 탄생조차 하지 않았지 않았을까. 그리고 범죄자들도 교화활동을 통해 사회에 섞이니까 교도소에 있는건데, 그래서 배움이 인간의 선함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함
    같은 나쁜 짓을 해도 (예를 들면 친구를 때렸다) 아이들은 모르니까 가르치고 타일르는데 어른은 욕먹음 아이와 어른 의 차이는 신체도 있지만 교육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함 그래서 아이가 나쁜 짓 하면 모르니까 그럴 수 있어 지만 어른은 그럴 수 없음 그렇기 때문에 배움이 선함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함

  • @manbangal1267
    @manbangal1267 2 년 전 +1

    동물들은 오로지 생존에 의해서만 살육을 하는 양육강식의 세계에서 살지만 인간은 모이고 모여서 집단을 이루고 사회를 만들어 구성원으로서 제 할일만 잘 한다면 부족함 없이 살아갈 수 있음에도 필요 이상의 살생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기에 성악설이 맞다. 하지만 인간은 주변 환경과 가르침으로 인해 얼마든지 사람이 변할 수 있기에 결과적으로 본다면 성선, 성악설 둘 다 맞는 말이다. 폭력적이고 개미 한마리쯤은 죽여도 아무렇지도 않은 부모 밑에서 자란다면 악하게 클 것이고 개미 한마리도 생명이고 그 가치를 꺠다르게끔 가르치는 부모 밑에서 자란다면 선하게 크겠지

  • @user-lz2zu6im3u
    @user-lz2zu6im3u 3 년 전 +3

    우리학교... 윤사때... 이거 보고.. 수업하고 토론으로 수행평가함..

  • @Nuikogudon
    @Nuikogudon 7 개월 전 +16

    선악도 애초에 인간이 구분지었고, 그 선악을 구분지은 이유 자체가 인간의 동물적인 본능과 연관이 깊은 걸 생각하면 성악설이 너무나 유리할 수밖에 없음

    • @basketin1927
      @basketin1927 5 개월 전

      그깟 인간이 구분지은것 땜에 왜? 분노하고 그래? 인간이 구분지었다면 분노할것도 없잖아? 그 구분지은것을 반대하는 행동을 하는것 뿐인데

  • @jayl4945
    @jayl4945 2 년 전 +6

    성선설 성악설은 모르겠으나 교육의 힘은 크다고 확실히 믿고 있습니다

    • @user-il3do1bd6g
      @user-il3do1bd6g 년 전

      그럼 성악설이죠

    • @lounyacha
      @lounyacha 년 전

      @@user-il3do1bd6g 둘다임.
      성악성선 다 똑같이 결국 교육이 필요하다 보는입장이라 ㅇㅇ

  • @user-fg7pp6ur8z
    @user-fg7pp6ur8z 27 일 전 +1

    근데 사실 죽인다는 행동이 악이라는 것 자체가 인간이 정한 선악의 기준이기 때문에 성선설 성악설 자체가 정의하기 힘들다고 생각함
    살기 위해 폭력를 해하는 게 어떤 사람에겐 악한 행동일 수 있도 어떤 사람에겐 정당방위가 될 수 있듯이…
    본능이 악인가 선인가는 인간이 하나로 딱 정의내릴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함

    • @user-fg7pp6ur8z
      @user-fg7pp6ur8z 27 일 전

      물론 굳이 따지자면 이타심 없이 이기적으로 본능을 해소하려는 행동이 선한 것은 아니라 생각해서 성악설을 지지하는 편이긴 하지만 ㅎㅎ

  • @user-rp8hx5ls5j
    @user-rp8hx5ls5j 2 년 전 +1

    애기 얘기가 나왔으니 말하는 건데
    애기가 엄마의 품에 들어간 상태에서 힘이 생기면
    제일 먼저 머리끄댕이부터 잡습니다.
    모유수유를 해보신 분이라면 아실걸요?
    젖이 안나오면 어머니의 유두를 물어뜯습니다
    악함이 무엇인지 정의부터 해야겠지만,
    그런 행동과 자신밖에 모르고 남들한테 피해를 주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태도가
    "선하다"고 볼 수는 없죠

  • @jwj3764
    @jwj3764 3 년 전 +22

    악하게 태어났는데
    그저 교육으로 조금 선해지는거뿐........... ㅋㅋㅋ
    태생적으로 재미로 다른 동물들을 죽이고 개미집에 물 붓고
    싸이코패스가 있는 유일한 생물....;;;

    • @user-fl7zo1hw6n
      @user-fl7zo1hw6n 2 년 전 +1

      호기심에 가깝지

    • @Oiii1119
      @Oiii1119 11 개월 전

      @@user-fl7zo1hw6n 호기심이라 포장하는거지 저행동 자체는 악에 가까움

  • @user-dq6wb1pw5u
    @user-dq6wb1pw5u 3 년 전 +5

    맞지 애초에 악하게 태어나는 사람은 없지
    세상이 악하게 만드는거지

  • @user-uu1ey5pw1r
    @user-uu1ey5pw1r 2 년 전

    태초의 인간이 선했다면 후세에 남은 모든 것들은 선해야하며 그에 따른 현대인들도 모두 선해야 함 악이란 단어 자체가 나오면 안됨
    우리는 자라면서 선하게 사는 법, 배려하는 법을 배움 + 경쟁에서 이기고 쟁취하는 법을 배우는데 성선이라면 싸움? 경쟁? 절대 없어야 함 오히려 서로 나눠주고 감싸줘야지.
    게다가 국가, 종교, 법 등 인간을 규제하는 모든 것들은 다 악한 행위를 저지하고 벌하는 것들임

  • @y.sumin__99
    @y.sumin__99 년 전

    기억이 잘 안 나지만.. 전 언니랑 친구랑 둘이서 성악설에 대해서 막 얘기하길래 저는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얘기만 듣다가 근데 사람이 일부러 저 사람을 무조건 때려야겠어!!! 하고 생각하진 않잖아?! 뭐 이런 말을 했었던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