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 1.2에 충격받은 헝가리 정부가 시행한 획기적인 실험│한국에서는 결혼 꿈도 못 꾼 남자가 헝가리에서 두 아이 아빠가 된 이유│다큐멘터리 K│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9. 04.
  • ※ 이 영상은 2023년 7월 15일에 방송된<다큐멘터리 K - 초저출생 2019 헝가리의 실험>의 일부입니다.
    9부 ‘2019 헝가리의 실험’에서는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한 헝가리의 파격적인 출산장려정책 ‘가족보호행동계획(FPAP)’의 행보와 결과를 살펴본다. 헝가리가 파격적인 현금지원정책을 펼치게 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분석하고, 실제로 이 정책의 혜택을 받은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1978년 이후부터 내내 출산율이 인구 대체 수준을 넘지 못하던 헝가리에서 내놓은 특단책과 헝가리의 남은 과제를 통해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2019년, 헝가리는 국가적인 실험을 시작했다. 아이를 낳기로 약속하면 목돈 대출, 3명 이상 출산 시 대출액 전액 탕감, 4명 이상 출산하는 여성에게는 평생 소득세를 면제하는 등 현금지원정책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가족보호행동계획(FPAP)이다. 실제로 해당 정책 실시 전후로 혼인율이 20% 증가했으며, 합계출산율도 소폭 증가했다. 이외에도 GDP의 약 1.5%를 가족정책 예산으로 쓰는 한국에 반해, 헝가리는 GDP의 5%를 쓸 것을 약속했다.
    2019년 가족보호행동계획을 도입하기 이전에도 헝가리는 자녀가 있는 가정을 지원해 왔다. 그중에서도 2015년부터 도입된 가족 주택 지원 정책(CSOK)은 자녀 수에 따라 주택 구입 혹은 수리에 필요한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제작진은 자녀 수에 비례해 CSOK의 지원을 받아 실제로 주택을 마련한 가정들을 찾아가 지원정책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헝가리에서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부담되지 않는다” 인터뷰이로부터 공통으로 들은 이야기다. 헝가리인 아내와 결혼해 아이 두 명과 함께 헝가리에서 살고 있는 유튜버 ‘김패밀리’ 김성일 씨. 한국에서 살았다면 비혼주의자로 지냈을 것이라는 말하는 김성일 씨로부터 헝가리와 한국 사회의 차이점에 대해 듣는다.
    헝가리 출산율 감소의 고질적인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은 바로 청년인구 유출이다. 주변 유럽 국가에 비해 임금이 낮은 탓에, 헝가리의 젊은이들은 점점 헝가리를 빠져나가고 있다. 헝가리 사회에 남아 생활하고 가정을 꾸릴 청년 자체가 없어지는 것이다. 청년들이 결혼과 출산을 기피해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는 우리가 헝가리의 실험을 주목하는 이유다. 헝가리의 전 중앙은행 총재였던 코르비누스 대학의 Bod Péter Akos 교수를 통해 헝가리의 현 상황과 과제를 살펴본다.
    <다큐멘터리 K - 인구대기획 초저출생 ‘9부 2019 헝가리의 실험’>에서는 헝가리의 파격적인 국가주도의 출산장려정책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보고, 헝가리의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이 무엇일지 되짚어 본다.
    ✔ 프로그램명 : 다큐멘터리 K - 초저출생 2019 헝가리의 실험
    ✔ 방송 일자 : 2023.07.15
    #골라듄다큐 #다큐멘터리K #저출생 #저출산 #2030 #인구절벽 #인구감소 #사회 #시사 #결혼 #출산율 #헝가리 #김패밀리 #헝가리부부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3K

  • @DubistdasBeste
    @DubistdasBeste 7 개월 전 +931

    독일사는데 헝가리는 진짜 부러워요. 저출산때문에 이민자를 받는것이 아니라 자국민을 위한 정책을 펼쳐서 저렇게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다니.. 👍🏻👍🏻

    • @GoM95
      @GoM95 7 개월 전

      한국은 대통령이 자식이 없어요.. 그래서..

    • @LOL-bz7tn
      @LOL-bz7tn 7 개월 전 +38

      독일만해도 좋은 편입니다. 12-14개월간 월급 67% 유급휴가 + 부모수당, 아동수당

    • @user-rr8dw1sq8t
      @user-rr8dw1sq8t 7 개월 전 +24

      개인적으로는 독일도 부러워요

    • @DubistdasBeste
      @DubistdasBeste 7 개월 전 +13

      @@LOL-bz7tn나쁘진 않지만 최대 1800유로까지밖에 안나오고 2년 육아휴직한다 하면 반만나와서…😢 이러니 남자들이 더 벌어야 하기에 남자들 육아휴직도 26퍼센트정도 밖에 안되구요. 평균적으로 3,6개월 휴가낸다네요.

    • @kse5487
      @kse5487 7 개월 전 +44

      그러게요.. 이민자보다 자국민 수를 늘리는게 백배천배 좋을텐데..

  • @daymoon5385
    @daymoon5385 7 개월 전 +672

    다른나라는 출산율 1.2명일때도 놀라서 저런 정책을 펴는데 출산율 0.7이어도 정신 못차리는 이나라는 미래가 없다.

    • @yonggeun4222
      @yonggeun4222 7 개월 전

      왜 정신 못차리는지 알아요? 인스타그램 관종짓 하고 싶어하고 맨날 술먹고 쳐놀고 싶어해서 그래요 한국여자들이

    • @superboard2930
      @superboard2930 7 개월 전

      정부와 국회는 국민들 눈치를 많이 보는데 국민의 염원이 출산율이면 거기에 올인했죠. 투표권 있는 어른들은 실상 출산슐에 관심 없음 알빠노. 자기들은 이미 늙었고 20~30년후 갈텐데 출산윤은 지금 2030문제임 관심 없음

    • @user-dw9jm8xz5c
      @user-dw9jm8xz5c 7 개월 전 +3

      이건 정부도 어쩔 수 없어
      엄마가 학원보내고 머라해도 다 서울대 가는거 아니잖아 ㅋ
      애들이 바껴야해

    • @duskspider8493
      @duskspider8493 7 개월 전

      ​@@user-dw9jm8xz5c논지도없고 앞뒤도안맞고

    • @user-yl1ls7et3n
      @user-yl1ls7et3n 7 개월 전 +2

      보조금 받고 퇴사

  • @user-kx4yq8mp5e
    @user-kx4yq8mp5e 7 개월 전 +822

    회사는 당장 쓰고 버릴 용도로 직원을 뽑고, 직원은 이용하고 버릴 목적으로 회사를 이용하고. 한국 문화의 한계라고 보여집니다. 우리나라가 불신으로 감당해야할 사회적 비용은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

    • @jlvemyle2187
      @jlvemyle2187 7 개월 전 +12

      👍👍👍👍

    • @spmaster89
      @spmaster89 7 개월 전 +42

      진짜 불신지옥 혐오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 @moonster1632
      @moonster1632 7 개월 전

      대한사기민국 국민성임. 어쩔 수 없음. 내가 눈탱이 치지 않으면 눈탱이 맞는 신뢰없는 사회

    • @jiwonkang6556
      @jiwonkang6556 7 개월 전 +12

      200% 동감합니다

    • @user-jp2ml1ez4o
      @user-jp2ml1ez4o 7 개월 전 +35

      절대다수인 사회적 약자들이 가족을 꾸리는걸 포기하게 만든거죠
      한국에서는 애를 낳는게 사치니까요

  • @shlim9287
    @shlim9287 7 개월 전 +369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나오네요 아이를 안 낳으려는 사람 말고 아이를 낳았고 나으려는 사람에게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거죠
    결혼 해라 애 낳아라 할게 아니라
    결혼 하고 애 낳은 사람에게 지원을 하면 알아서 결혼하고 알아서 애 낳을겁니다

    • @bettazip
      @bettazip 7 개월 전 +12

      한국도 지원해주고는 있죠... 그게 물질적인거로 끝나면 안되고 복지가 중요한데.. 한국에서는 전혀 되고 있는 않는 현실

    • @docpab
      @docpab 7 개월 전 +22

      @@bettazip 한국 지원 없는거나 마찬가지인데 ㅋㅋㅋㅋㅋㅋ

    • @PETBOY
      @PETBOY 7 개월 전 +29

      정책 문제가 아니라 한국인 자체에 문제가 있음. 욕심 이 오지게 많음. 학원보내야해, 비싼 결혼식 해야해, 성형해햐해, 명품 사야해, 여행가야해, 외제차 사야해, 집사야해, 세단 차사야해등등등. 외국인이 한국 결혼식이 너무 비지니스화 되어있다해서 절대 애 한국에서 안낳겟다함. 독일 인구 절반이상이 월세에 살고 차고 대부분이 경차고 학원개념도 없고 결혼식조 엄청 소박하게함. 그 좁은 한국집값보고 놀래더라 ㅋ

    • @bettazip
      @bettazip 7 개월 전 +8

      @@docpab 그러니까 돈 몇푼 쥐어주는것보다 복지를 구축해야한다고요;;

    • @docpab
      @docpab 7 개월 전 +6

      @@bettazip 복지가 먼지나 아나? 실상 유럽도 복지의 핵심은 돈주는거임. 돈으로 바로 주는게 가장 깔끔하단결론. 다른방식은 공뭔들의 입김만 올릴뿐. 유럽이 왜 특소세가 25%인지 쉽게알수잇음, 뿌린돈이 4-5번만 돌면 바로 다 회수, 다시 뿌릴수잇지. 그럼 바로 경기진작…. 그리고 돈으로 선택받기에 유착도 없어짐….

  • @user-zi8di2df7k
    @user-zi8di2df7k 7 개월 전 +476

    우리 가족도 호주와서 원하는 애 숫자가 많아졌음
    꼭 복지가 아니라 뭔가가 있음
    공간, 자연, 환경, 경쟁, 부의 격차, 아이를 대하는 사람들의 따듯한 시선, 노동의가치등
    호주도 집값은 비싸고 물가도 비싸고 우리는 복지 혜택도 못받는데 낳아도 되겠다는 느낌이 듬

    • @jayyymm4298
      @jayyymm4298 7 개월 전 +11

      호주는 그런가요? 캐나다는 한국보다 더 힘든 상황.

    • @user-zi8di2df7k
      @user-zi8di2df7k 7 개월 전 +89

      @@jayyymm4298 호주도 힘들어요, 물가 넘 올랐고 특히 렌트비 엄청 올라서 외벌이는 거의 힘들어요. 금리가 올라도 집값은 수요를 바탕으로 더 오르고. 제가 말하는건 경제적으로 간당간당한데도 이상하게 한국보단 애 낳아도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는 거였어요.
      여기도 사교육 있고 여기도 셀렉티브 가려고 공부시키고 경쟁 있지만, 꼭 공부 아니어도 애들이 어떻게든 잘 살 수 있을것 같은 사회적 분위기 같은게 느껴진달까요. 애들이 더 행복한게 느껴진달까요.
      요즘 같은 물가 인상 시기에 캐나다나 호주나 심지어 유럽도 힘든건 마찬가지일거예요. 다만 경제적인 이유를 제외하고도 한국에는 이들 선진국에는 없는 이유가 훨씬 더 많다는걸 얘기하고 싶었네요.
      그 이유들이 출산률1.5와 0.7의 차이를 만드는거겠죠.

    • @user-zi8di2df7k
      @user-zi8di2df7k 7 개월 전 +5

      @TV-pt1dw 좋은데 사시네요! 저는 영주권땜에 퍼스 살고 있습니다. 시드니 그립네요 ㅎㅎ

    • @jayyymm4298
      @jayyymm4298 7 개월 전 +19

      @@user-zi8di2df7k 네 유럽도 힘들고 그냥 전세계 어디던 예나 지금이나 힘들죠. ㅋㅋ 앞으로도 계속 힘들거고요. 똑같이 힘들어도 한국이 좀 더 빡쎈것도 맞고요. ㅎㅎ

    • @user-rm8zs2qe2i
      @user-rm8zs2qe2i 7 개월 전 +7

      ​@@user-zi8di2df7k공감합니다.
      일본도 그런것같아요.
      일본도 대학 진학률이 50-60%니까요. 저희는 6명인데
      만약 한국이었다면 불가능했을것 같아요

  • @LOL-bz7tn
    @LOL-bz7tn 7 개월 전 +679

    아이가 2살이 될때까지 육아휴직급여는 정말 대박이다. 한국은 그거 요구만 해도 여자 안 뽑는다고 난리칠듯…

    • @user-kt8xh4gz1r
      @user-kt8xh4gz1r 7 개월 전 +1

      과연 그것때문에 안 뽑을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자들은 왜 이렇게 자기 객관화가 안 됨 ㅋㅋㅋㅋ 맨날 자기들이 안 되고 뭐가 힘든 건 싹 다 사회탓, 회사탓, 남자탓, 정부탓 등등 ㅋㅋㅋㅋㅋㅋ
      그냥 그동안 여자들 업무태도 논란이나 지들 좆같으면 상사 무고 싸지르고 튀고 결혼하면 회사에서 돈 받을 거 다 받고 축의금 다 받고 돌아와야할때 되면 그제서야 회사 나가고 여경, 여자소방관, 여군 등등 하나같이 돈은 똑같이 받으면서 남자들 노동량의 반도 못 채우고 남자들 효율성에 반도 못 채우니까 안 뽑으려 하죠 ㅋㅋㅋㅋㅋㅋㅋ
      그렇다고 야근이라도 해? 시키는 거 불만 없이라도 해? ㅋㅋㅋ 아니잖아 ㅋㅋㅋㅋㅋ 회사 야근들 들어보면 싹 다 대부분 남자들이 하고 당직도 다 남자고 심지어 저번에는 여자 공무원들 지들 일 안 하려고 휴가 나간 남직원까지 불러서 일 시키는 년들밖에 없는데 여자를 뽑고 싶겠냐고 니들같으면 ㅋㅋㅋㅋ

    • @user-kt8xh4gz1r
      @user-kt8xh4gz1r 7 개월 전 +1

      생리휴가에 여성 전용공간들, 투표권 여자한테 더 주고 ㅋㅋㅋㅋㅋ 뭘 얼마나 더 챙겨줘야 되는데요 니년들은 ㅋㅋㅋㅋㅋㅋㅋ

    • @user-rz2ky8io6m
      @user-rz2ky8io6m 7 개월 전

      ​@@user-kt8xh4gz1r여자한테 한대 맞았냐

    • @jieunko665
      @jieunko665 7 개월 전 +111

      지금도 안뽑는데 더 적극적으로 안뽑음..ㄹㅇ

    • @LOL-bz7tn
      @LOL-bz7tn 7 개월 전 +58

      @@user-singingkiller 헝가리도 그렇고 북유럽도 10개월 이상 유급출산/육아휴직이 되는 경우엔 아빠도 의무적으로 휴직에 참여하는 기간이 있더라구요. 다만 출산직후엔 엄마만 (그건 당연하겠지만)
      실제로 육아휴직에 참여한 아빠들의 경우 아이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고, 부부관계도 좋아지는 (서로에 대한 이해도 상승)등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근데 다른 뉴스댓글에서 이런 관련 논의가 있었는데 대다수 사람들 대답이 : 한국에서는 될 수 없다고 했어요. 육아휴직이나 출산휴가로 빠진 사람 일은 누가 하냐면서? (그 사람들 대신에 임시직을 고용해서 약간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하니까) 임시직 고용으로 고용시장만 불안해진다고… 차라리 여자를 안 뽑는게 낫다고 하더라구요. 북유럽의 경우엔 이때 임시직으로 들어간 사람이 경력과 레퍼런스를 쌓아서 이직할때 유리해지거든요. 한국도 경력직같은 신입을 좋아하면서 이런 부분은 활용할 생각도 못 하는게 답답함

  • @user-bp2uw5bx9t
    @user-bp2uw5bx9t 7 개월 전 +268

    더니아빠를 여기서 보다니..
    아이들을 낳고 키우는데
    부담이 적다니 부러울따름입니다

  • @min_TV
    @min_TV 7 개월 전 +984

    출산율 0.7에도 충격 안받는 대한민국 정부 ㅋㅋ

    • @user-iz8nj5vw4m
      @user-iz8nj5vw4m 7 개월 전

      이유: 윗대가리들은 나라 亡하면 개돼지들 골수 ㅃㅏㄴ거로 海外 ㅌㅌ하면 되거든 본인 가족들이랑 ㅎ

    • @gamja0121
      @gamja0121 7 개월 전 +113

      좌우 안가리고 어떤 정부가 들어서던 야당 여당 둘다 서로 어떻게 담가야 잘 담갔다고 소문이 날지만 생각하고 있음

    • @centvin7806
      @centvin7806 7 개월 전 +122

      나라걱정은 뒷전, 자기들 권력과 지갑만 신경씀

    • @user-bs6sj7ml8r
      @user-bs6sj7ml8r 7 개월 전 +46

      지금도 출산율 계속 떨어지고 있음 ㅋㅋ 몇년전만해도 외국인 노동자는 힘든 공장 또는 농사 일만 했는데 이젠 지방에선 외국인이 홀서빙 하고있죠 ㅋㅋ 갈수록 일자리가 잠식되고 있음..이번에 윤석열이 외국인 쿼터제한 풀어서 무지막지하게 들어오고 있음요 ..까다로운 서류 다 빼버리고 동남아 , 인도 , 중국 , 몽골 , 스탄 나라들..등등..그냥 막 들어오고 거기에 더해 불체자도 미친듯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제가 안되고 있죠 외노자들 일만하면 좋지만 살인,음주운전,마약 등등 아주 화려합니다 ..그전에는 태국 불체자가 많았지만 이젠 공산당 베트남 불체자가 과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개내들 단체로 몰려다니면서 범죄 저지르고 통제 안돼고 있죠

    • @shalsgur2001
      @shalsgur2001 7 개월 전 +8

      ​@@user-bs6sj7ml8r지방에서는 외국인이 재활용수거차 "운전"도 합니다 점점 대체되고 있죠

  • @pooh31707
    @pooh31707 7 개월 전 +333

    국회의원 판공비, 보좌관 수, 운영비등을 아끼고 국정을 수행함에 있어 자비로 움직이게 하여 사명감 없이는 할수 없는 직업으로 만들어야 정상적인 나라가 된다. 공직자들 쓸데없는 해외연수비용 없애고 출산지원 비용으로 사용하면 된다.

    • @user-kt2mh9qv2p
      @user-kt2mh9qv2p 7 개월 전 +22

      이게 옳죠. 쓸데없는 국회의원. 개검들. 특활비. 의원들 판공비. 싸그리 없애야됨.

    • @davidhan9717
      @davidhan9717 7 개월 전 +10

      그렇게 하면 돈이 있는 사람들이 국회를 모두 차지할 것이고, 그들이 낸 돈 보다 더 많이 뜯기 위해서 분주하게 해먹을겁니다...

    • @davidhan9717
      @davidhan9717 7 개월 전 +6

      @@user-kt2mh9qv2p 국회의원이 쓸데없다고 하셨는데 그들이 의정활동 하는것을 한번이라도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 @user-kt2mh9qv2p
      @user-kt2mh9qv2p 7 개월 전

      @@davidhan9717필요없다곤 안했음. 쓸데없이 너무많고 하는일에비해 특권이 너무많고 받는혜택이 너무큼. 도대체 제대로된 의정활동 하는의원 몇명됨? 당장 이나라에 시급한 법안발의를 들여다 보시오. 한심할 지경. 국민들한테 시급한 법안발의는 산적해 있는데 생각도없고 지들한테 이익인 것들은 일사분란하게 여.야가 한목소리로 총알같이 해결하지. 혈세충으로만 보이네요.지금 이나라 현실을 보세요. 여러말이 필요함?

    • @kongshouse7554
      @kongshouse7554 7 개월 전 +8

      해외연수 극혐 ㅇㅇㅇ

  • @Iouioio
    @Iouioio 7 개월 전 +70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은 집값안정, 양질의 일자리도 정말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먼저라고 봅니다.
    삶의 중요한 가치에서 다른 나라는 가족을 꼽는데 우리는 아직도 물질적 풍요를 꼽습니다. 아이를 의대 보내기 위해 초딩 유딩 때부터 경쟁을 가르치는 나라에서 사람답게 사는 것 같지 않으니 아이에게 이 환경을 물려주기 싫은 것도 크죠.
    집은 주거지가 아닌 투기의 장, 재산 증식의 수단으로 보고, 회사에서는 사람을 소모품 취급하고.. 직업은 내가 원하는 것보다 남들이 보기에 괜찮아야 하고… 가치가 많이 전도된 느낌이라 안타깝습니다ㅠㅠ

    • @superboard2930
      @superboard2930 7 개월 전 +1

      물질주의를 정부에시 주도했나요...의대 보내라고 정부가 캠페인 이라도 벌였나요.그냥 우리나라 종특인건데..그걸 정부가 어떻게바꿔요.,

    • @Iouioio
      @Iouioio 7 개월 전 +11

      @@superboard2930 우리나라가 물질주의 주의적이고 자본주의적으로 변한건 따지고 보면 산업화되고 난거라 따지고 보면 몇십년 안된거니
      문제점 의식하고 시스템부터 뜯어고치면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정부가 만든 게 아니라고 해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가 해결해야 하는 역할도 있는거구요. 국민성은 사회적 상황에서 늘 변화하는건데 이게 종특이니 정부에게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그대로 두면 뭐가 달라지나요? 그리고 정부는 뭘 위해서 존재하나요?

    • @superboard2930
      @superboard2930 7 개월 전

      @@Iouioio 정부가 의대를 약화시키면 공대보내려고 혈안일걸요 물질만능주의는 정부가 우슨 대책을 세운다고 해결이 될러나요? 사람들의 욕망 인데,

    • @superboard2930
      @superboard2930 7 개월 전

      @@happyeeeeeeeeee 대깨는 그쪽분들 건데 걎다 붖이지 마세요 그분들 섭섭해 합니다

    • @user-yd6bb9ss8c
      @user-yd6bb9ss8c 4 개월 전

      취업도 안되는데 자꾸 이상한 정책만 냄

  • @minseonchaable
    @minseonchaable 7 개월 전 +88

    가족에 대한 투자가 사회를 발전시킨다는 말이 크게 와 닿네요.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pleroma211
    @pleroma211 7 개월 전 +90

    0.7인 우리나라는 아무것도 안하는데, 쟤네는 1.2에 충격 받고 무언가 하네

    • @user-qi1md4qx8j
      @user-qi1md4qx8j 7 개월 전 +7

      하긴 해요. 별 효용이 없어서 문제이지. 마치 계단만 있는 이층 건물 이층에 휠체어 탄 장애인 화장실이 있는 것과 같은 형국이죠. 장시간 노동을 강요하는 사회에 9to6 직장인만 존재하는 것같은 어린이집은 매우 많은데 그 이상의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맞벌이 부부는 육아에 약간의 공백이 생기죠. 그 공백을 매꾸지 못하면 그 때문에 결국 외벌이로 바꾸는 경우가 많죠. ㅡㅡ. 애써서 유치원 시절까지 맞벌이로 보냈다면 초등학교 1학년의 돌봄 부재는 둘 중 한 명의 경력 포기를 부르기도 해요.

    • @user-hl8xq3eh1p
      @user-hl8xq3eh1p 7 개월 전 +3

      아무것도 안한다고? 이것저것 다 하는데 전부 효과가 부족한 거임

    • @r2d2f27
      @r2d2f27 7 개월 전

      ​@@user-hl8xq3eh1p의미없는 탁상공론 부처끼리 예선 나눠먹기 관계없는 항목도 저출생 대책으로 빼먹기 등등 돈을 붓는거 같지만 다 의미가 없죠

    • @user-hl8xq3eh1p
      @user-hl8xq3eh1p 7 개월 전

      @@r2d2f27 의미가 없다와 아무것도 안한다는 큰 차이가 있음.

    • @user-ph8hs3el4c
      @user-ph8hs3el4c 7 개월 전 +3

      아무것도 안하는거 보다 못한 정책이 한국임

  • @user-jd3nl7ve4q
    @user-jd3nl7ve4q 7 개월 전 +53

    저런 복지 한국에선 불가능함ㅋㅋㅋㅋ 기득권이 젤싫어하는게 저런거임ㅋㅋ

    • @gkkim345
      @gkkim345 7 개월 전 +2

      기득권 아닌 사람들도 싫어하는 특이한 나라죠

  • @hopelife_fam
    @hopelife_fam 7 개월 전 +63

    워킹맘 맞벌이 라이프인데.. 진짜 멘탈관리 체력관리 필수이고 진짜 매일 현타옵니다.

    • @rek8910
      @rek8910 7 개월 전 +4

      맞벌이 애보기 대체왜..

    • @CoreanEarthSpace
      @CoreanEarthSpace 7 개월 전 +13

      요즘은 기혼자, 부모 존경받아야되는 시대죠. 힘내십쇼 존경합니다 애들커가는거 보면서 힘내야지 별수없지만요

    • @JeanLohan864
      @JeanLohan864 7 개월 전

      아이들이 착실히 할 거 하고 말을 잘 듣기라도 하면

    • @ororo1002
      @ororo1002 6 개월 전

      당연한거죠

    • @kindneybeanjoe
      @kindneybeanjoe 4 개월 전

      존경합니다 애국자님 화이팅하십시오

  • @kkkjh1
    @kkkjh1 7 개월 전 +10

    내가 볼때, 출생률 급감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핵심 중 하나는 수도권 인구집중이 가장 크다고 본다. 지방 균형발전 해야하고 지방에 기업들 이전하고 일자리 창출하면 세금감면 해주면서 인구분산시켜야 한다.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 생활비 상승, 교육비 상승, 교육경쟁심 상승이 출산율 저하의 근본 원인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본인들의 수도권 부동산 사심이 많은 정치인들이 지방균형발전을 방해하는 원인들이다.

  • @user-yr3lt4kg4y
    @user-yr3lt4kg4y 7 개월 전 +179

    일하는 엄마를 돕는 현실적 정책들을 시행하는 헝가리! 선진국이라고 자부하는 한국이 하루빨리 실현화해야할 정책이네요

  • @user-mz6fp6kd5h
    @user-mz6fp6kd5h 7 개월 전 +295

    30세미만 엄마 소득세 면제에 박수 치고가요..세세한것까지 지원 만땅이라니.. 주거지원이나 육아휴직 지원이 정말 잘 되어있네요 부럽네요 ㅠㅠㅠㅠㅠㅠ

    • @bbul
      @bbul 7 개월 전

      @@user-sz4vk7yo5m 군대 비리랑 여가부 폐지, 공무원 수 줄이면 충분히 가능함

    • @user-fk7fz9oe2i
      @user-fk7fz9oe2i 7 개월 전 +5

      현실은 이미 국민의 50% 가까이가 소득세를 한푼도 안내고 있음

    • @Fidlestick
      @Fidlestick 7 개월 전 +17

      여자라서 군대안가는거에 감사함을 좀 느끼세요^^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4

      음흉하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UKKZ-
      @UKKZ- 7 개월 전

      부러울 순 있는데
      출산율은 그것만의 문제가 아니겠지요

  • @bettazip
    @bettazip 7 개월 전 +50

    이래서 정부가 일을 잘해야한다. 이상한 곳에 세금 퍼붓지 말고 현명한 제도 구축이 필요한데 그걸 할 수 있는 정치인들이 몇이나 있을까.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ororo1002
      @ororo1002 6 개월 전 +1

      실상은 헝가리인들도 해외로 빠져나간다는 거 ㅋ 밖에서 보는거랑 안에서 보는 건 다르답니다

  • @aragayo
    @aragayo 7 개월 전 +18

    어머, 한나랑 더니를 여기서 보다니 ㅎㅎㅎ
    한나아빠가 ebs에서 뭘 찍었다고 하시더니 이거였군요 ㅎㅎㅎ 넘 반갑다 ㅎㅎ

  • @wlfmsrjt
    @wlfmsrjt 7 개월 전 +56

    외국의 저출산에 대책에 대한 의식: 아이를 낳고 살려면 일단 편하게 해주어야하지 않을까? 모든걸 다 해줄 수는 없어도 힘들지 않게끔 모든걸 시도해보자
    K 스타일: 아~ 왜 안낳지? (코 후비적)

    • @gamja0121
      @gamja0121 7 개월 전

      아~ 왜 안낳지? 하는것도 그냥 겉치레임
      저출생 생각하는 척하는거지 사실 머릿속은 여당/야당을 엿맥이는 방법과 어떻게 자기 잇속을 챙길지로만 가득차있음

    • @user-vc3sy1hi8h
      @user-vc3sy1hi8h 7 개월 전

      아주 정확한 설명이고 분석입니다.

  • @20MillionDollers
    @20MillionDollers 7 개월 전 +124

    헝가리만 저런게 가능하지. 우리나라는 저출산에 쏟은 돈만 240조인데, 뭐가 어떻게 어디에 쓰였는지 아무도 모름. 이렇게 나랏밥 쳐먹는 놈들이 조단위로 야무지게 해쳐드시기 때문에, 1천조가 있어도 극복 불가능하니까, 괜한 뻘짓들 삼가해라.

    • @muscleup4979
      @muscleup4979 7 개월 전 +14

      정답만 말씀하셨네 ㅋㅋ 250조면 그냥 임산하누사람5천만줘도 다 놓겟다

    • @user-ve7ld5et7x
      @user-ve7ld5et7x 7 개월 전 +4

      출산을 기원하는 조형물 같은거 수십수백억써서 설치하고
      그 돈 받고 조형물을 지어준 업체는
      나랏일 하는 누군가와 연줄이 있고
      돈 받아서 리베이트하고 이런 방식으로 해먹겠지 조형물이 아니더라도 흐름은 비슷할듯

    • @PETBOY
      @PETBOY 7 개월 전 +3

      정책 문제가 아니라 한국인 자체에 문제가 있음. 욕심 이 오지게 많음. 학원보내야해, 비싼 결혼식 해야해, 성형해햐해, 명품 사야해, 여행가야해, 외제차 사야해, 집사야해, 세단 차사야해등등등. 외국인이 한국 결혼식이 너무 비지니스화 되어있다해서 절대 애 한국에서 안낳겟다함. 독일 인구 절반이상이 월세에 살고 차고 대부분이 경차고 학원개념도 없고 결혼식조 엄청 소박하게함. 그 좁은 한국집값보고 놀래더라 ㅋ

    • @user-gj1ll5bh4m
      @user-gj1ll5bh4m 7 개월 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면 좋을듯…

    • @user-qc5ko8jc6j
      @user-qc5ko8jc6j 7 개월 전 +1

      예산이 240조지 집행된 건 5% 미만입니다..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스라이팅 정책입니다만..

  • @user-ie4cf8ip6k
    @user-ie4cf8ip6k 7 개월 전 +16

    이 나라는 정치인들이 비정규직을 저임금으로 쓰는 등 오로지 기업 편만 들지 가정에 무엇이 필요한지 관심이 없으니 이꼴이남... 강성 노조는 지나치게 정치적이니 제외하고 노조에 관심이 1도 없으니 고정ot제랑 포괄임금제 구분도 못하고.. 육아휴직도 쟁취 못하고 부당해고 당해도 개인의 문제취급함 노조가 그런거 해결하라고 있는건데

    • @user-zp9ws9ee2c
      @user-zp9ws9ee2c 7 개월 전

      노조는 이미 좌파 정치집단 그 이상도 아닙니다

  • @sherlyc1978
    @sherlyc1978 7 개월 전 +137

    헝가리 출산율은 높을지 몰라도 그나라 임금이 너무 낮아서 젊은 사람의 반은 서유럽으로 이민 가길 원합니다. 임금이 더 높고 직장 좋은 독일이나 스위스에 헝가리 이민자들 널렸어요. 하지만 어찌됐든 출산 정책은 우리가 배워야 할점임

    • @user-lk3fj6ew5p
      @user-lk3fj6ew5p 7 개월 전 +5

      아직 1인당 gdp가 2만 달러를 못넘었으니...

    • @user-shdkcnwvsuk
      @user-shdkcnwvsuk 7 개월 전 +11

      한국이 선진국이니까 그냥 한국살래여..ㅋ
      우리나라도 꼭 집을 사야된다는 인식이 있어서 그렇지 다른나라도 집은 비싸고 부부간 의견일치만 된다면 집을 당장 사지않아도 행복하게 살수 있다고봐여. 해외나가서 사는게 장난이 아닌데 복지보고 옮긴다는건 말이안됨.
      그리고 가족문화가 강한나라는 헝가리가 우리나라 못따라가지ㅋ 족쇄처럼 들러붙는게 한국인데ㅋ

    • @ororo1002
      @ororo1002 6 개월 전 +2

      밖에서 보는 거랑 안에서 느끼는거랑은 완전히 다르죠 ㅋ 내 헝가리 친구들은 전부 해외로 나갔어요 헝가리는 미래가 없다고 동유럽의 한계죠

    • @ororo1002
      @ororo1002 6 개월 전 +2

      ​​@@user-shdkcnwvsuk독일인의다수가 월세로 평생을 산 다는 걸 한국인들이 아는 지 모르겠음(세금은 엄청 세지만 대학이나 노후 복지는 좋음 그만큼 세금을 내니까 ㅋ 독일인들이 짠돌이로 살 수 밖에 없는 나라임ㅋ 세금이 진짜 살기 싫을 정도로 높음😂)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결혼하면 바로 집이 있어야 한다고들 생각하는걸까 전세계 어떤 나라 2,30대가 자신의 집을 갖고 있냐고 ㅋ

  • @woongish
    @woongish 7 개월 전 +81

    우리나라에서는 꿈만 같은 얘기네. 갈라치기에 미쳐서 아기들까지 갈라치기하는 나라에서는 절데 불가능하지

    • @anonymous-yx6kf
      @anonymous-yx6kf 7 개월 전

      ㅇㅇ우리나라는 남녀갈등부터 해소해야 함..
      거의 허경영이랑 박ㄱ혜한테
      "얼마 주면 결혼할래?" 하는 난이도임.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7 개월 전 +1

      19년간 자살율 세계 1위 인데도 남이 죽든말든 , 남이 고통 있든말든 매일 국뽕 먹고 "오~ 필승 코리아" 만 외치는 나라!!!!!!!
      말 못하는 아기들을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 지금도 해외입양 시키는 나라.
      초저출산 세계 1위 . 은둔형 외톨이가 61 만명.
      한국에 대한 문제점을 말하면 "그렇게 불만이면 너가 이민 가라" "너는 어느 나라 사람이냐?!" "너가 게을러서 그렇다 . 더 노력 해라" "너나 잘 해라".... 전부다 개인탓만 하는 사이코패스적인 사회!!!!
      매년 국적 포기자가 한국은 2만명 정도 , 인구 2.5배 많은 일본은 3천명 정도 . 일본 보다 16배 국적 포기자 많은 한국.
      애들이 부모 소득에 따라 "2백충, 3백충 , 임대충 , 개근거지(해외여행 못가고 학교만 나오는 가난한 애)" 라고 놀리는 나라.
      최근 5년간 가족간 칼부림 50% 증가!!!!! 부모는 자식이 부모 뜻대로 안따라 준다고 , 자식은 부모가 남들처럼 지원 안해준다고 칼부림 급증!!!!!!
      힘들어 지면 핏줄을 한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동반 자살)가 매우 흔한 나라. !!!!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 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
      진보 , 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된 나라.
      한국인 청년 유튜버가 자전거로 미국 횡단 하는데 미국인들은 수시로 차들이 서서 한국인에게 "뭐 필요 한거 없냐?" 고 물어봐주고, 먹을거 주고 , 자전거 고장나면 자기 시간 들여서 같이 고쳐 주더군요.
      또는 캠핑장 , 숙박시설 , 수리점 까지 공짜로 태워 주는 사람 널렸구요.
      어떤 미국인은 자기 집에 재워 주고 식사 대접 하기도 하고 , 어떤 미국인은 편의점에게 계산 하려니까 자기가 대신 계산해 주면서 자전거 여행을 응원 해주더군요.!!
      이 유튜버가 한국에서 자전거 여행 할때는 누구하나 도와주는 사람 없고 외로웠다고 합니다!
      "우리" 단어 가장 많이 쓰는 민족.
      그 "우리"가 패거리 이기주의 "우리"임
      "우리" 이면 무조건 믿고 따르고 용서해 주고 똘똘 뭉치고 퍼주고 .
      "우리"가 아니면 무조건 배척, 짓밟고, 차별하고,방치하고,비난,경쟁.
      "우리가 남이가"
      각종 대형 사고 , 비리 사건에서 뭐하나 속시원하게 해결 되는거 없고 서로 갈려져서 끝까지 분쟁 , 싸움질 하는 나라.
      "관계주의" 라서 끼리끼리 다 해먹는 나라.

  • @benji1775
    @benji1775 7 개월 전 +19

    헝가리 젊은 애들 북유럽 가있고 프랑스 독일 등 외국에서 일하던데 애기들 많아져도 결국 다른 나라로 빠져나가니 ..일자리문제도 해결해야겠지요.

  • @user-fz4ks1vq6s
    @user-fz4ks1vq6s 7 개월 전 +65

    부러운 복지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진짜 소수만이 꿈을 꾸는 삶이네요.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JUNCNX
    @JUNCNX 7 개월 전 +6

    한나 아부지 어머니 여기서 뵈니 방갑네요 ㅋ

  • @user-px3ox2fv5u
    @user-px3ox2fv5u 7 개월 전 +35

    우리나라도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사회적합의와 정부의 지원으로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쓸수 있게 제도적으로 보완해야된다고 생각함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user-fd7yo7de6n
      @user-fd7yo7de6n 7 개월 전

      대기업도 길게 안써요…지원 금액이 너무 적어서 생활하기 힘듬

  • @user-wl2ux9qe5e
    @user-wl2ux9qe5e 7 개월 전 +9

    대한민국 사람은 모두알고있는 사실이지만 기득권 권력자들은 절대안바꾸지 안바뀌어야 지들 가족이 대대손손 누리며사는데 안면서도 절대안바껴 기대하지마 각자도생이여

  • @user-li1ix1kx7h
    @user-li1ix1kx7h 7 개월 전 +16

    훈훈한 내용이군요.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인데 12:32 애기가 따라하는 게 너무 예쁘군요. 자연스레 삼촌 미소가 ㅋㅋㅋ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hgk2268
    @hgk2268 7 개월 전 +55

    타인의식에 집착하고 답답하게 사는 어느 좁만한 나라보다 훨씬 풍요롭고 자유로운 환경인거 같네요...

  • @user-qj4rp1in7j
    @user-qj4rp1in7j 7 개월 전 +5

    애기들 넘 이뻐요

  • @ShrimpRoyalNewRoyal
    @ShrimpRoyalNewRoyal 7 개월 전 +17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아파트가 아니라 단독주택이 필요하다.
    단독주택은 인프라 건설비용이 많이 들지만 그만큼 양육환경에 적합하고 가족에서 나오는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집이 커지면 그만큼 아이를 더 낳을 생각을 하게 되고 집 크기에 따라 여유는 늘어난다.
    이를 해결하려면 적어도 수도와 수도권의 부동산 개혁 단행이 필요하고 보유중인 집값이 몇배는 떨어지더라도 시행해야한다.

    • @choe3528
      @choe3528 6 개월 전

      님아~ 누가 그걸 모릅니까? 헝가리나 폴란드 등 동유럽 국가는 국토의 대부분이 평지에요. 한국은 국토도 좁은데 70%가 산악지형이고 수도 서울에 인구의 4분의 1이 모여삽니다. 서울 또한 산과 강을 빼면 주거지가 없어요. 주택좋은건 알지만 주거지를 확보하려면 고층 아파트 외에 답이 없습니다.

    • @maypark01
      @maypark01 6 개월 전 +1

      @@choe3528 님아. 국토가 산지가 대부분인 유럽 내륙지역에서도 산에 주택 잘만짓습니다…

  • @Ki25667
    @Ki25667 7 개월 전 +14

    결혼에 메리트를 느끼게하면 자연적으로 아이가 늘지 않을까 보다 살기좋은 복지를 많이 만들면 되는게 아닐까

  • @JE-oj4tv
    @JE-oj4tv 6 개월 전 +2

    더니아빠님 너무 앳되고 귀여우시다ㅋㅋㅋ

  • @jusikgosuda
    @jusikgosuda 7 개월 전 +75

    우리나라 출산 정책 담당자들이 봐야 한다. 지원해 주려면 저렇게 제대로 지원해 줘야지. 물가 따지면 우리나라에서 약 2억은 주택자금 명목으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을 봐라. 저렇게 지원해 주는지. 출산율 1이 넘어가는 헝가리도 저렇게 지원해 주는데 출산율 0.7 나라가 배짱도 좋다.
    하려면 헝가리 처럼 화끈하게 제대로 지원해라. 찔끔 찔끔 뭐하냐. 기저귀 비용 지원해 주면 뭐하냐. 회사가 기저귀 값을 팍 올리는데.

    • @okthree7818
      @okthree7818 7 개월 전 +16

      담당자들은 이미 알고 있어요 수직적인 조직 문화에서 실행 할려면 고위 정치인들이 나서야 하는데 기득권이나 정치인들은 편가르기 바쁘고 어쩌라는 식으로 방관만 하죠 자기들이 받을 파도가 아니라서 그런가봐요 암울하네요 대한민국

    • @user-hm4zk9jy9k
      @user-hm4zk9jy9k 7 개월 전 +4

      허경영공약이 그거예요. 결혼2억 출산5천 무기한무이자융자 3억 국민배당금 둘이 월300만원

    • @user-bw2xo7nt8c
      @user-bw2xo7nt8c 7 개월 전

      육아휴직이든 출산휴직이든 그거 준다고 해서 애기 낳는거 아님ㅋㅋㅋㅋ 아프리카 인도 남미는 복지가 빵빵해서 애낳나? 걍 남녀 서로 원하는게 다르기 때문임. 남자든 여자든 외국인 만나는게 답임

    • @ghostkorea
      @ghostkorea 7 개월 전

      그러면 아마 집값 2억 뛸꺼에요 ㅋ

    • @PETBOY
      @PETBOY 7 개월 전 +1

      돈이 남아도냐 ㅋㅋㅋㅋ 유럽최고 선진국 독일 인구 절반이상이 월세에 산다. 유럽에서는 한국처럼 개인이 부동산 투기하는거 자체를 이해를 못함. 기업들이 부동산 쥐고있는데 정부가 통제함

  • @user-dw3wk8hh9c
    @user-dw3wk8hh9c 7 개월 전 +8

    우리도 아이가 셋명이면서 주택 구입 때는 무조건 1억 보조 정도는 하면 좋겠다

    • @ororo1002
      @ororo1002 6 개월 전

      이건 어렵지는 않을 듯 해요

  • @mijin1208
    @mijin1208 7 개월 전 +4

    더니한나 아버지 나오셨네요🎉🎉🎉

  • @Revolution-mg
    @Revolution-mg 7 개월 전 +2

    더니아빠 멋져요 ㅎ

  • @user-nk5yx3yt7g
    @user-nk5yx3yt7g 7 개월 전 +7

    워킹맘이 당연시 되고 돈 버는 엄마가 양육할 수 있는 시간, 아빠가 일찍 퇴근 해서 아이들과 놀 시간만 줘도 애 낳습니다. 엄마들도 일하고 싶고 애 낳아서 오히려 자기 인생이 사라지는 거 같아 우울해 집니다. 그런데 현실은 엄마들이 일 하기 힘듭니다. 애 키울 시간이 없으니깐요. 정말 일하는 시간만 줄여도 출산율 올라갈 거예요

  • @user-yv6yh2sg2i
    @user-yv6yh2sg2i 7 개월 전 +3

    정부가 주도해서 출산율 높이는 정책 주도해 가야지만 기업들도 정신 차려야함 좀있으면 인력 구하기 쉽지 않음 육아휴직 팍팍 주고 대신 유아 휴직 헤택은 받고 혜택 끝나면 일 그만두는일 없게 일정기간 일해야 하는 보안책도 둬야함 그것보다 일이 안빡세면 그만둘일도 없겠지만 노동자들이 있어서 회사가 굴러가지 회사들이 노동자들을 부품 여기듯이 생각하는 기업문화 없어져야함

  • @Lee-jl1qu
    @Lee-jl1qu 7 개월 전 +6

    더니❤❤ 한나 반가워^^😊

  • @patrickstar98766
    @patrickstar98766 7 개월 전 +2

    더니 한나 아빠 반갑 ❤

  • @user-cg8cz5ku1y
    @user-cg8cz5ku1y 7 개월 전 +44

    헝가리는 원래 사교육이 없고
    미국같은 나라 빼고 헝가리등은
    의료 수준이 낮고 때문에 개인이 병원을 이쁘게 지어 영업하는건 거의 없습니다.
    어차피 외국에서 아프면
    대부분이 모국인 한국으로 들어와
    치료 받죠.
    나온대로 헝가리는 모계사회이구
    한국과 달리 여성의 직업적인 부분이 많이 안정되고 육아 휴직등
    제도까지 꽤 오랫동안 안정되어 온 나라입니다. 남성분들도 육아를
    공동으로 하는 성향입니다.
    이런 바탕까지 본다면
    한국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것 같네요. 대출이나 탕감도 문제지만
    헝가리같이 난임,불임치료 무료화나 여성 남성 근로자들의 육아휴직 제도와 어린이집 운영시간과 시스템만 개선 한다면 우리도 성공적으로 되지 않을까 싶네요.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7 개월 전 +2

      헝가리 하고 비교하면 안되고 일본 중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정도랑 비교하는게 좋을듯요

  • @hsy5367
    @hsy5367 7 개월 전 +3

    아니 돈이 아니라 남자도 무조건 출산휴가 쓰게해야한다 그리고 복직되어도 자리 보장이되어있어야하고

  • @junname.1600
    @junname.1600 7 개월 전 +10

    잘보면 헝가리도 2009년까지 출산률 꼴아박음 주요 가족정책도 16년 이전엔 육아지원금, 육아휴직등 보편적인 내용이고
    저런건 한국도 있는 정책임 핵심은 16년 이후 정책인거

  • @user-ov5vw3fs4d
    @user-ov5vw3fs4d 7 개월 전 +3

    헝가리 보면 다 돈으로 해결한건데 왜 자꾸 언론에서는 돈으로 안된다고 보도하는지 참 이해가 안됨

  • @user-kt1fh1fx5u
    @user-kt1fh1fx5u 7 개월 전 +13

    아이 키우는데 정말 이민가고 싶어지네요

  • @yongchulee
    @yongchulee 7 개월 전 +5

    우리나라 인구문제 심각합니다. 정부가 그 어느 정책보다 넘버원으로 실행해야합니다. 나라소멸위기입니다. 헝가리뿐 아니라 아시아를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교육환경을 도입하고 청소년들의 살터와 일터를 빨리 구해 주시는 방법밖에 없는 거같습니다

  • @goodmanjun7177
    @goodmanjun7177 7 개월 전 +1

    더니네 가족 나왔는데 마치 내 가족이 tv에 나온거같은 느낌^^ 환경이 부럽네요.

  • @megod6365
    @megod6365 7 개월 전 +1

    카메라감독을 했어야 했는데 스벌 한나를 영접하다니❤

  • @jungminlee7823
    @jungminlee7823 7 개월 전 +11

    정책이 직관적이고 잘 설계되어 있네요. 돈을 주되 주택용도임을 명시하고, 전제조건으로 아이의 수에 맞춰 차등지급하고.. 막말로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년간 썼다는 돈. 아이 수에 맞춰 가정에 최대 1억까지 지원해줬으면 아마 지금 출산율은 나오지 않았을 거 같네요.

  • @leehyangje
    @leehyangje 7 개월 전 +3

    사는 행복 ㅎ

  • @seoul_Jin500
    @seoul_Jin500 7 개월 전 +2

    월세로 살고 결혼은 어찌저찌 저렴하게 한다고 해도 아이를 낳는것이 문제입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해요.

  • @user-rl8ee4sq9x
    @user-rl8ee4sq9x 7 개월 전 +2

    우리나라 국회의원 또는 공직자들이 해외 연수 이후 나라에 공로하는 것이 무엇이 달라졌는지 오픈해야 하지 않나?

  • @ksj82519
    @ksj82519 6 개월 전 +4

    신혼부부 출산만 신경쓰는게 바보같음..
    난 두 아이의 아빠인데.. 솔직히 형편만 되면 한명 더 낳고 싶음..
    결혼전에는 아이 싫어했었는데 첫 아이 낳고 아이가 좋아졌음..
    아마 애있는 집중에 형편만 되면 더 낳고 싶은 집도 많을거라 생각함..

  • @remi-jb9pz
    @remi-jb9pz 7 개월 전 +5

    한국에서는 아무리 좋은 정책을 해봐야 소용이 없다. 근본적으로 남녀간의 사랑이나 가족의 행복에 대해서 아예 알지를 못하는데 무슨 결혼을 하고 애를 낳겠냐?

  • @MBKF0
    @MBKF0 7 개월 전

    부럽습니다 김일성님..

  • @zenonofelea
    @zenonofelea 7 개월 전 +1

    아니 슨생님 왜 여기에 있으신가요 ㅋㅋㅋㅋ

  • @user-md4xh5uz5p
    @user-md4xh5uz5p 7 개월 전 +3

    지금은 눈가리식이 아니라 혁신적인 인구 정책이 필요할때''''''

  • @Nabi_socute
    @Nabi_socute 7 개월 전 +9

    김패밀리 반가워요~^^
    할머니가 아이들을 정말 사랑하시는게 보이고 아이의 시선에서 잘 놀아주시는게 정말 보기 좋아요

  • @diary2101
    @diary2101 7 개월 전

    준석행님... 진정한 알파남이시네

  • @tlzmsend292
    @tlzmsend292 7 개월 전

    더니아빠가 썸넬이네요
    한나야 😍💜

  • @dylanchoi574
    @dylanchoi574 7 개월 전 +7

    헝가리 유투버 부부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ㅎㅎ

  • @user-ix2xz2yu2q
    @user-ix2xz2yu2q 6 개월 전 +3

    대한민국의 출산율이 낮은게 단순히 아이를 안낳아서가 아니라 1인 가정이 늘고 사회의 환경이 바뀌면서 가족이라는 공동체가 사라져가고 개인의 사생활이 우선시 되는 변화떄문이 아닐까

  • @Youngz111
    @Youngz111 7 개월 전 +8

    애초에 비혼주의가 아니고 미혼 상태였던거지 비혼주의는 나라가 헝가리든 미국이든 상대가 초미녀든 초미남이든 상관없이 결혼을 안한다는 뜻임 교육채널에서 왤케 혼용하지

    • @user-og9bc5vs3d
      @user-og9bc5vs3d 7 개월 전

      왜냐하면 그런 비혼주의는 없기 때문이지

  • @user-eo2qb6hm1m
    @user-eo2qb6hm1m 7 개월 전

    더니가족 반갑네요~

  • @jhs5535
    @jhs5535 7 개월 전 +5

    경제대국이나 선진국 진입 이런 국격보다 자국민에게 저런 정책을 챙기는 나라가 진정한 나라

    • @user-ce9mc1zi2d
      @user-ce9mc1zi2d 7 개월 전

      바보구나!
      정책 좋아진다고 대한민국 출산율이 높아지냐?
      대한민국은 전세계 출산율 꼴지인데,
      대한민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대한민국보다 사회 체계가 부족한 모든 나라가 대한민국보다 출산율이 높다.
      그냥 얘보다 자기 삶이 중요하다고 솔직히 말해라!

  • @user-kn2di3wu6l
    @user-kn2di3wu6l 7 개월 전 +4

    대한민국도 좀 보고 배워서 좀더 많은이들이 혜택을 받기를....

  • @user-lz5ry9cm7o
    @user-lz5ry9cm7o 7 개월 전 +1

    한나 여기서 보니 반갑네 😊

  • @user-cg5ly8ul8d
    @user-cg5ly8ul8d 6 개월 전

    부럽네요 진짜.

  • @user-sh5yf5im2p
    @user-sh5yf5im2p 7 개월 전 +10

    더니 한나도 나왔네요… 한나 너무 이뻐…❤❤

  • @JeanLohan864
    @JeanLohan864 7 개월 전 +8

    벌써 각 직업별 산업현장에서 극단적 인구감소 영향이 느껴지네요

  • @hy20120
    @hy20120 6 개월 전 +1

    여기서 더니아부지를 보다니 신기하네요 ㅋㅋ 헝가리 출산정책 확실하네요

  • @anastasiay5037
    @anastasiay5037 7 개월 전 +1

    어머 한나랑 더니를 여기서 보다니^^

  • @kysm4893
    @kysm4893 7 개월 전 +4

    솔직히 주택 문제, 불안정한 고용 이 두 가지만 해결하면 되는데 못함, 사실상 관심없음.... 차라리 저쪽장관을 스카웃하는게 나음

  • @21spaceboi
    @21spaceboi 7 개월 전 +3

    공무원분들이 EBS좀 봤으면 좋겠음..

  • @creativerealinmind9661
    @creativerealinmind9661 7 개월 전 +1

    우선 우린 내부의 문제를 해결을 방해하는 기득권세력이 가장 큰 문제

  • @wadewilson9329
    @wadewilson9329 7 개월 전 +2

    헝가리 정부는 진짜 충격심하게 받은 거 같네 ㄷㄷ 동아시아의 한반도에서는 ....

  • @metadigital3595
    @metadigital3595 7 개월 전 +5

    니제르, 이집트, 아프가니스탄 등...
    테러,내전, 기아도 많고 인권바닥인데 출산율 4명~6명 임
    글로벌 출산율 통계보면 좋은환경, 돈문제가 아닌걸 쉽게 알 수 있음

  • @dandan_17
    @dandan_17 7 개월 전 +6

    한국은 일단 사교육을 규제해야 함. 정부에서 가족수당 줘도 사교육에 몰빵할게 뻔함.

    • @jayyymm4298
      @jayyymm4298 7 개월 전

      30년 전에도 나왔던 사교육 얘기.ㅋㅋㅋㅋ 절대 안 없어질 듯.

    • @PETBOY
      @PETBOY 7 개월 전

      부모들 때문에 절때 안바뀌니깐 꿈깨라

    • @dandan_17
      @dandan_17 7 개월 전

      @@PETBOY 그러니까 나라에서 규제를 하란 말 아니냐. 이해가 안돼? 문맹이야?

  • @st.9795
    @st.9795 7 개월 전 +2

    헝가리 인구 980만명, 대한민국 인구 5,150만명
    헝가리 면적 93,026 km^2 대한민국 실효지배 면적 100,444^2

  • @user-rh3ez7gq6l
    @user-rh3ez7gq6l 7 개월 전

    사회적분위기도 한몫함

  • @monellycoco8675
    @monellycoco8675 7 개월 전 +48

    근데 한국는 성별갈등때문에 아예 비혼주의가 대두되는 상황. 애초에 결혼할 생각 없는 사람들이 많음.
    결혼하는 사람도 육아휴직 길게쓰면 쫒겨나는거 아니까 자녀계획 안가지고.
    정부가 이것저것 지원한대봤자 기업에서 쫒아내면 그뿐

    • @user-qi1md4qx8j
      @user-qi1md4qx8j 7 개월 전 +14

      성별 갈등보다 장시간 노동을 권하는 사회라는 것이 더 큰 장애물이죠. 아이에게 주양육자와 교감하는 시간이 최소 1시간, 자는 시간 빼고 3시간 이상을 아이와 주양육자가 함께해야 아이가 바르게 자란데요. 이거 가능한 맛벌이가 얼마나 될까요? ㅡㅡ;

    • @user-xq9xi4zq1q
      @user-xq9xi4zq1q 7 개월 전 +9

      한국여자들의 의식구조가 바뀌지않는이상 저출산은 절대로 해결못함 지금구조는 남자들이 너무 부담감이 큰 구조임

    • @user-qi1md4qx8j
      @user-qi1md4qx8j 7 개월 전 +18

      @@user-xq9xi4zq1q 대한민국에서 양쪽 모두에게 육아는 사치재이죠. 주양육자는 커리어를 포기해야 하고 돈을 주로 버는 사람은 두 사람 몫의 수입을 만들기 위해서 장기간 노동을 감내해야 하니까요. 시간을 들여 육아를 '함께' 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사람이 대다수이죠. 그러니 이 와중에 생긴 성별 분업에 의한 불만은 사회체제에 대한 불만이 되어서 사회체제를 바꾸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 @doorik2551
      @doorik2551 7 개월 전

      @@user-xq9xi4zq1q전형적인 식민지남성성 ㅋㅋ 이런 남자들 때문에 여성 비혼이 는다

    • @jermy5849
      @jermy5849 7 개월 전

      음 결국

  • @user-nininininonin9
    @user-nininininonin9 7 개월 전 +7

    한국은 아직도 정신못차림
    혜택 0~19세까지 한명당 100만원씩줘야 출산률 올라간다

    • @jhck3238
      @jhck3238 7 개월 전 +2

      아이가 성인될때까지.

    • @hiflora1996
      @hiflora1996 7 개월 전

      세금만 늘어날듯;;

  • @user-rw5pu6mx4z
    @user-rw5pu6mx4z 개월 전

    애기 들이 인형 같네!😂 전생에 나라를 여러번 구하신듯!😂 🐕 부럽❤

  • @csi6810
    @csi6810 7 개월 전 +1

    임금이낮으니가능할것도 같은데
    방법이 한국도없지않은게
    국회의원3/1로 줄이고
    지자체의원들 없애면 가능한이야기일듯

  • @user-df7pp8mw3i
    @user-df7pp8mw3i 7 개월 전 +16

    우리나라도 저출산 걱정만 하지말고 복지정책을 늘려야 해요
    아이들 키우면서 이민가고 싶다 생각한적 있어요

    • @PETBOY
      @PETBOY 7 개월 전

      복지정책 잘되어있는데?

    • @bbanghoda
      @bbanghoda 7 개월 전

      ​@@PETBOY그만큼 예산이 샌다....

  • @Chloe_Shin
    @Chloe_Shin 7 개월 전 +60

    한국에는 순수한 사랑이 없음 다들 계산적임 나도 마찬가지고.. 순수한 사랑을 주고 싶을 만한 사람도 없고 순수한 사랑을 줄만한 순진한 사람도 없음 어떻게든 손해 안보려고 서로 아득바득 해서 그런거 같음.. 나는 해외 유학하고 여기서 배우자를 만났는데 내가 쥐뿔도 없는 유학생활할때 아예 자기 월급으로 나를 먹여살려주고 자기 월급통장을 나랑 공동명의 통장으로 돌려주기까지 함. (물론 그때 당시 사회초년생이라 큰 재산은 없었음ㅎㅎ) 비단 이 사람 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들도 친구들도 사랑에 있어서 계산적이지 않음을 많이 느낌. 예를들어 내가 지금은 대기업에서 일하고 연봉도 꽤 높은데 같이 입사한 동기 여사친은 스파브랜드 매장에서 일하는 남친을 너무 사랑해서 결혼하고 싶어함 둘이 언제 결혼해? 물어보면 상상만해도 좋은지 입이 귀에 걸림. 무한 경쟁사회에서 자라 하나라도 손해보기 싫어하는 나를 비롯한 다수의 한국인들과 사뭇 생각하는게 다르다고 많이 느낌. 여자고 남자고… 여기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살기 편해서 그런거 같음. 한국에서 하는 결혼은 사랑이라기보다 일종의 경제공동체 계약같은 것 같음. 머릿 속에서 계산기 막 두드림 (남을 비하하는게 아니라 나부터도 못고쳐서 하는 말임..) 한국은 아득바득하지 않으면 자기 밥그릇 챙기기도 어려우니 그런 것 같음. 사회학자가 연구해봐야할 주제임.

    • @user-kl2qr9pl4z
      @user-kl2qr9pl4z 7 개월 전 +4

      부모가 어릴 때부터 애를 잡아대니 그 애가 커서 애를 또 잡고 그 애가 또또 애를 잡고 악순환이지 뭐...

    • @HelloHi-vi8dm
      @HelloHi-vi8dm 7 개월 전 +9

      정확하다고 봅니다. 무한경쟁사회가 곪다가 이제 터진거같아요. 정말 이렇게 미친나라는 없어지는게 맞다고도 봅니다. 석유한방울 안나오는 나라인데 서로를 물고뜯고 남들보다 무엇이든 하나라도 더 갖추는게 덕목이 된지 오래입니다.

    • @user-vc3sy1hi8h
      @user-vc3sy1hi8h 7 개월 전

      ​@@user-kl2qr9pl4z 선생님 말씀이 천 번 만 번 옳습니다. 저도 그걸 강하게 느껴요.

    • @user-vc3sy1hi8h
      @user-vc3sy1hi8h 7 개월 전

      ​@@HelloHi-vi8dm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셨네요. 말씀에 90%는 동감하고 동의합니다. 한국 사회는 제 '무덤'을 파고 있어요.

    • @jimankim417
      @jimankim417 7 개월 전 +2

      맞는말인데, 물론 소수의 예외적 인간이 있긴 함.
      이런 사회라면 차라리 빨리 사라지거나, 다문화해서 문화 자체를 바꾸어야 함.

  • @user-px8oz8rx8o
    @user-px8oz8rx8o 7 개월 전

    집값의 반이 가족주택보조금(최대치)이라 봐야함..

  • @user-vb8qr2zw3i
    @user-vb8qr2zw3i 7 개월 전

    부럽다

  • @user-jd4vr8sw8e
    @user-jd4vr8sw8e 7 개월 전 +60

    와 물가 싼 헝가리에서 살면서 유튜버로 달러로 월급 받는거 개꿀이네 엄청 행복하시겠다

    • @wintertree8251
      @wintertree8251 5 개월 전

      그것도 한국 상대로 한국에 빨대 꽂고 ; ; 못사는 나라 가서 한국에 유튜브로 빨대 꽂으면 개꿀 ㅡ

  • @choe3528
    @choe3528 6 개월 전 +6

    출산율 문제는 각 세대에 맞게 오르고 내리는 것.. 한국이 70~80년대 표어가 둘만 낳아 잘 기르자였죠. 당시에는 기본적으로 4명씩 낳더 세대입니다. 80~90년대로 넘어오면 둘도 많다 하나만 낳아 잘 기르자였습니다. 이 시대가 인구 정점을 찍은 세대이고 당시 세계인구가 폭발적으로 늘던 시기였죠. 한국의 인구정책은 성공한 케이스라고 평가받던 시기입니다. 그때 태어난 아이들이 지금 20~30대 MZ 세대고 어려서 부터 외동으로 자란 아이들이 많기에 지금의 인구절벽 세대입니다. 정점을 찍고 다시 바닥을 찍으면 다시 오르게 되어있어요. 대신 정부나 지방 자치에서 지속적으로 20년 뒤를 내다보며 출산장려 정책을 해야합니다. 단기간에 회복되긴 어렵겠죠..

  • @user-rd1by5re9z
    @user-rd1by5re9z 6 개월 전

    와~더니 한나 요세 여기저기 자주나온다
    너무 좋다^^

  • @jinwooshin6025
    @jinwooshin6025 7 개월 전

    3:49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user-lovelyj
    @user-lovelyj 7 개월 전 +12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귀한 우리나라....
    어디를가든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훠~~~얼~~~씬 많은 나라
    아이들이 귀한 나라.....
    우리나라 정부관계자들은 정말 깊게 생각하고 탁상공론에서 벗어나야된다

  • @ekka_in_the_mask
    @ekka_in_the_mask 7 개월 전 +6

    진정한 가족을 위한 가족부구나 ㅠㅠ

  • @user-uw1gr7no9r
    @user-uw1gr7no9r 7 개월 전 +1

    지방을 살리지 못 하면 결국 출산율은 높이지 못해요.
    무슨 짓을 해도 안 됩니디.

  • @user-vf4np3cs1s
    @user-vf4np3cs1s 5 개월 전 +2

    이런게 육아지원금이런게 문제가아니라 그냥 사회적인식이 바뀌어야하는... 육아휴직=민폐 이런인식이 없어져야 하는 거 같아요

  • @kihwanpark7205
    @kihwanpark7205 7 개월 전 +14

    우리나라도 38.3%세금을 낸다고하면 어느정도 할 수 있지 않을까

    • @MelodySorrow
      @MelodySorrow 7 개월 전 +2

      그럼 당선이 안되겠지....

    • @user-yl5vz6zb4d
      @user-yl5vz6zb4d 7 개월 전 +1

      그쪽 입에서 ㅅㅂㅅㅂ안 할 자신 있어요?

    • @jermy5849
      @jermy5849 7 개월 전 +2

      세금을 많이 걷는게.문제가 아니다 걷어도 효과가 없어서 문제다

    • @kihwanpark7205
      @kihwanpark7205 7 개월 전 +2

      @@user-yl5vz6zb4d ㅅㅂㅅㅂ하는거랑 할 수 있는거랑은 다른문제.. 잘쓰고 혜택을 잘 받는다면 수긍하겠지만 그런것도 없어 걷어간다면 당연히 ㅅㅂㅅㅂ거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