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이 십년 더 살았더라면 촉한의 운명은 달라졌을까? (feat. 임용한) [개진상 IF]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8. 26.
  • 사마휘가 말한
    와룡과 봉추, 제갈량과 방통
    방통이 10년만 더 살았다면?
    만약 10년만 더 유비 곁에 있었다면?
    삼국지의 역사는 달라졌을까?
    유비에게 꼭 필요했을 인물 방통!!
    방통이 10년만 더 살았다면?!
    역사에 상상을 더하다!《개진상 IF》
    ※ 매주 화요일 그리고 금요일 저녁 6시에 업로드 됩니다!
    ※ 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영상과 관계없이 분란을 조성하는 악의적인 악플 및 정치적인 댓글들은 경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주의 부탁드립니다.
    #개진상IF #삼국지 #방통 #허준 #임용한 #허튜브

댓글 • 568

  • @user-jj2sd2uz3n
    @user-jj2sd2uz3n 2 년 전 +83

    13:00 방통 죽을때 제갈량 속마음은 '저것도 내가 해야 되는구나~ ㅜ.ㅠ;'

    • @user-lj5wi6vc7j
      @user-lj5wi6vc7j 2 년 전 +6

      유비 ㄱㅅㄲ 존나 인력안뽑아주네...

    • @Joel-ux6bn
      @Joel-ux6bn 2 년 전 +9

      그나마 처음에는 법정이 도맡아 했음 … ㅋㅋ 근데 법정도… 거기다 유비까지 가버리니 인생레벨 극하드모드로 진입.

    • @user-lj5wi6vc7j
      @user-lj5wi6vc7j 2 년 전 +7

      법정이 유비랑 알콩달콩지내는거보고
      법정을 꾸짓으란 말도 제갈량은무시
      제갈럄속마음은 "재없음 나죽는다고"
      였을지도ㅋㅋㅋ

    • @user-lj5wi6vc7j
      @user-lj5wi6vc7j 2 년 전 +1

      @조짐의 미학.. 제갈량은 뭐랄까 님 닉넴대로 유비에의해 조져지는 조짐의 미학의 완성판이랄까 ㅋㅋㅋ

    • @rogue2586
      @rogue2586 2 년 전 +1

      @@user-lj5wi6vc7j 제갈량과 법정은 성격이 상극에 가까울 정도로 달랐고 법정이 성질이 더럽긴 했지만 유비와 법정은 소울메이트라 할 정도로 죽이 잘 맞았기에 촉군에서
      제갈량,관우,장비 조차도 불가능한 유비를 말리고 설득하는게 유일하게 가능한 인물이라 제갈량은 이 부분이 크게 아쉬었던거 같습니다.

  • @user-cz1he7xt5c
    @user-cz1he7xt5c 2 년 전 +64

    초한지로 따지자면 유방이 항우랑 전쟁 중 장자방 이랑 한신이 갑자기 덜컥 죽어버려서 소하가 군대 지휘라던가 전략 공부해서 전쟁 지휘하게 된 건가?

    • @user-ok8ni5tt2k
      @user-ok8ni5tt2k 2 년 전 +18

      나라 살림을 전담하던 소하는 갑자기 유방이 병력을 다 날려버리고 덜컥 죽어서 눈물의 출사표를 쓰고 출전을 하는데...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유방이 목숨줄 긴거 놀랍

    • @ChicosAcad
      @ChicosAcad 2 년 전 +2

      오 저도 딱 이생각 했는데 소하가 군사를 잡은 격이구나 라고

    • @Horowitz.Vladimir
      @Horowitz.Vladimir 2 년 전 +6

      그 와중에 보급 행정 업무 대신해줄 사람도 없어서 그것도 계속 하면서. 괜히 과로사한 게 아닙니다 ㅠ 그래도 워낙 똑똑한 사람이라 군사적으로도 계속 성과를 내긴 했지만

    • @user-pf3fp7hi3g
      @user-pf3fp7hi3g 2 년 전 +1

      @@Horowitz.Vladimir 장완, 비위, 동윤까지는 어케 돌아갔는데 그 이후는 뭐 ㅋㅋㅋ

  • @kyleekyrie
    @kyleekyrie 2 년 전 +13

    방통은 못 참지 와 ………. 법정도 가야할 것 같은 느낌이 ……. 🤭🤭

    • @ohtuck4259
      @ohtuck4259 2 년 전 +4

      촉나라 if는 4명인듯. 방통 법정 황충 장비

    • @user-yi9sw8wr2i
      @user-yi9sw8wr2i 2 년 전 +1

      가는 김에 촉한사영 갑시다

    • @ohwilliam8517
      @ohwilliam8517 2 년 전 +1

      골든 전예도 ㅋㅋㅋ 아마 유비 밑에서 안 떠났으면 연의에서 조운 포지션은 전예 꺼였음 ㅋㅋㅋ

  • @jamelcjri8358
    @jamelcjri8358 2 년 전 +29

    와룡과 봉추. 연의가 후대에 쓰여진 소설이기에 할 수 있는 평가였군요

  • @se-bx6cc
    @se-bx6cc 2 년 전 +36

    박사님 강의를 듣다보면 군단 사단 연대 대대 중대 개념이 너무 잘 맞아들어서 재밌어집니다.ㅋㅋㅋㅋ

  • @user-xn1xx6zi7x
    @user-xn1xx6zi7x 2 년 전 +48

    If 볼때마다 삼국지의 또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ㅋㅋㅋ

  • @gllee7260
    @gllee7260 2 년 전 +7

    촉관련IF중에 가장 긍정적인 내용이네요. 게다가 여기에 법정도 장수했다면 촉이 천하를... 가능할까요? ㅎㅎ

  • @hardbaguette1624
    @hardbaguette1624 2 년 전 +28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이런 류의 프로그램 진행은 허준 씨를 따라올 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 @arnshutain
    @arnshutain 2 년 전 +102

    이 영상을 보니 한 고조가 얼마나 행운의 사나이라는게 바로 느껴짐. 행정은 소하, 조언자는 장량, 군사력은 한신 이렇게 각각 나누어져 있었으니....

    • @user-pt5fe8kt2l
      @user-pt5fe8kt2l 2 년 전 +56

      그걸 다 하려다가 오장원에서 가버린 공명..

    • @jamesmillerjo
      @jamesmillerjo 2 년 전 +11

      한신 소하 장량이 모사로 뭉뚱그려지면 티가 안나는데 실은 고올든 삼각편대였다는거

    • @ohwilliam8517
      @ohwilliam8517 2 년 전 +25

      한고조가 운이 좋은 게 아니라 사람을 잘 쓴거임. 한신은 원래 항우 밑에서 보초 였음 ㅋㅋㅋㅋ 근데 유방은 소하 말 듣고 바로 대장군으로 삼음.

    • @user-dx9oy9mp9g
      @user-dx9oy9mp9g 2 년 전 +34

      + 한신의 정치력이 쪼렙인 것 또한 엄청난 행운이죠. 한신은 가만 보면 제나라를 먹은 다음 자기 나름대로 독립하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쪼렙때부터 주변 사람들이 죄다 자신에게 등을 돌리게 만드는 성격과 언행, 행동 때문에 주변에 사람이 없어서 결국 실패하고 항우를 제거한 뒤 유방에게 너무나도 스무스하게 군권을 빼앗김.. 만약 한신의 정치력이 어느 정도만 되었어도 역사는 완전히 달랐을 것입니다. 초한지는 가만 보면 초월적인 존재가 각각 항우와 유방으로 빙의한 뒤 판을 깔아놓고 중국을 무대로 한바탕 놀아본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임.. 뭔가 누군가가 신경써서 무대 및 등장인물들의 성격,장단점 등을 세심하게 세팅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 @surihol4862
      @surihol4862 2 년 전 +3

      한고조의 인간미가 있기에 그들을 품을수 있었겠죠 ㅎㅎ

  • @rlaaksrud87
    @rlaaksrud87 2 년 전 +70

    진짜 유비는 되게 신비한 존재임.. 삼국지를 처음봤을때랑 10번도 넘게, 그 이상으로 보면 볼수록 새롭게 알게되는 면이 참 많은 캐릭터임

    • @yushin1994
      @yushin1994 년 전 +9

      손권 조조보다 유비가 더 뛰어난 이유가 사람 볼 줄 암 마속의 예를 보면 마속은 말이 실제보다 다르니 크게 쓰지 말라 라고 되어 있을 정도라고....

    • @user-yn9ln2oz5s
      @user-yn9ln2oz5s 년 전 +7

      유비는 사람을 보는 덕은 있으나 패권을 쥐지 않는 사람이라.. 통일 못함.

    • @user-cs7ml1no8l
      @user-cs7ml1no8l 11 개월 전

      삼국지 주인공이 유비인데요 뭐 ㅋㅋㅋ 복잡다난하게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지만,
      결국 유비가 주인공.
      제갈량은 유비의 은혜를 갚기위해 죽을때까지 노력하는 인물.
      조조는 유비의 라이벌

    • @door-fo1se9eh3c
      @door-fo1se9eh3c 16 일 전

      @@yushin1994 조조는 이미지가 안좋음 유비보다

  • @user-eq2tl5te2d
    @user-eq2tl5te2d 2 년 전 +15

    진짜 방통이 익주에서 어이없이 죽지만 않았으면 좋왔을텐데 법정이라도 오래살아있으면 ㅠㅠ

  • @nyallasdiary-4711
    @nyallasdiary-4711 2 년 전 +10

    오!! if 시리즈 너무 좋아요~ 기다렸습니다 ^0^

  • @user-us8jx7vr6b
    @user-us8jx7vr6b 2 년 전 +4

    너무 재밌게 잘봤습니다 ㅎㅎㅎ

  • @seonghunlee5580
    @seonghunlee5580 2 년 전 +17

    와... 만두귀 드립은 생각도 못했다. 허준형님 센스는 매번 배우고가요

  • @BATMASK
    @BATMASK 2 년 전 +4

    IF지만, 현실적인 삼국지의 전쟁 이야기 잼있어요 ㅋㅋㅋ

  • @BlackKingSnake
    @BlackKingSnake 2 년 전 +2

    예전에 요청했었던 주제가 드디어 올라왔네요 잘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ohtuck4259
    @ohtuck4259 2 년 전 +20

    8:25 사실 저 당시 유비의 최 측근이라고 할 수 있었던 제갈량, 조운은 유비의 저 선택을 강하게 말리기 힘들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힘든 시절부터 동고동락했고, 그렇기에 유비의 지금 마음을 알기에 절대 안된다며 강하게 만류하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단 저 자리에 방통이나 법정이 있었다면 좀 더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올바른 조언이 가능했을 것 같네요. 유비의 결정이 달라질지는 모르겠지만

    • @TheChosunghyun
      @TheChosunghyun 2 년 전 +8

      법정은 방통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았겠죠. 유비를 촉으로 끌어드린 인물 중 한명이고 오직 유비를 위해서 일한 인물이기 때문에 이릉전같은 상황이 오면 나 죽이고 가라고 할 정도로 말렸을 것이라고 상상해 봅니다.

    • @greatspirit1619
      @greatspirit1619 2 년 전 +4

      끝내 말리지 못했다 한들 적어도 별 성과도 없이 죄타 불타죽는 상황은 없었을 거 같네요

    • @user-qf1if8dd8g
      @user-qf1if8dd8g 11 개월 전 +1

      @@greatspirit1619 방통만 살아있었으면 관우도 죽지 않았을 거에요. 방통이 성도에서 내정을 통해 후방 병참을 책임지고, 제갈량이 관우와 형주에 함께 있으면 제갈량에게 화용도의 빚을 지고 있던 관우를 잘 통제할 수 있었겠죠. 한중 쪽은 방어에 치중하고 관우와 제갈량이 오와 함께 중원을 도모 했으면 촉한이 적어도 일찍 멸망하지는 않았겠죠.

    • @mickymouse80
      @mickymouse80 9 개월 전

      ​@@user-qf1if8dd8g 화용도는 연의에서 꾸며낸 얘기입니다. 그리고 관도대전때 이미 승부가 끝났던 상황이었습니다. 위나라 국력이 촉보다 3배이상 컸거든요

  • @jinhookim1938
    @jinhookim1938 2 년 전 +4

    여기서 [만두귀]가 나오다니! 허준허튜브의 세계관이 이어지는구나!! ㅋㅋ

  • @user-lx9vl5lm9g
    @user-lx9vl5lm9g 2 년 전 +1

    아 이런영상 넘 재밌어영
    두분이서 삼국지월드컵 해주세요! ㅠㅜ

  • @junhwankim4079
    @junhwankim4079 2 년 전

    재밌게 배우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atrickyu3646
    @patrickyu3646 2 년 전 +6

    잘봤습니다~ 위연의 배반도 다른 얘기가 있던데 한번 다뤄주세요 ㅎㅎ

  • @se-bx6cc
    @se-bx6cc 2 년 전 +14

    와 이번 주제 너무 재밌었습니다 할일이 너무많아져 눈물을 흘린 제갈량

  • @25wee
    @25wee 2 년 전 +16

    임용한 교수님이 jtbc 에서 강의하신 삼국지 이야기도 보는동안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갈 정도로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허준님과의 지식만담~ 샤를님만큼 캐미가 좋습니다. ^_^

  • @rootkim5878
    @rootkim5878 2 년 전 +20

    삼국지를 알면 알수록 유비가 대단한 사람이라는걸 알게 됩니다. 재밌게 잘 봤습니다ㅋㅋ

    • @tak1635
      @tak1635 2 년 전 +2

      삼국지 정사를 알면 알수록이겠죠...
      소설은 관우, 제갈량 띄울려고 유비는 오히려 너프됨.

  • @easychordsong
    @easychordsong 2 년 전

    이프를 보러 왔다가 항상 새로운 것들을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Teins
    @Teins 2 년 전 +2

    IF 시리즈 넘 좋아~

  • @StirFry_History
    @StirFry_History 년 전 +1

    방통이 죽고 도미노처럼 줄줄이 쓰러지며 밭밑이 패이는 촉한이 너무 안타깝네요..if 너무나 잘봤습니다!

  • @EVYourMind
    @EVYourMind 2 년 전 +2

    방금 지나가다 역사저널 그날 보고 허준형님 나오시는 거 보고 반가워서 오랜만에 유튜브 채널도 와 봤는데 여전히 역사 주제 재밌게 다루시는 건 변하지 않으셨네요 ㅋㅋㅋ

  • @Joel-ux6bn
    @Joel-ux6bn 2 년 전 +30

    애초에 군 전문가가 아닌 공명이 북벌에서 그정도 성과를 내었는데, 방통이었으면… 더 큰 성과를 얻었겠지 라고 생각합니다… 촉땅에서 북벌을 가능하게끔 치트를 친게 갈량이니까… 방통이 컨트롤만 하면 되는 거였지요

    • @rkh3207
      @rkh3207 2 년 전 +1

      공명이 북벌에서 성과를 냇나요?

    • @justmen454
      @justmen454 2 년 전 +5

      @@rkh3207 1차 북벌은 거의 성공한거나 마찬가지였지 마속때문에 그르친거지 그 국력으로 허를 찔러서 당황하게 만들었는데 너검마냐?ㅋㅋ

    • @rkh3207
      @rkh3207 2 년 전

      @@justmen454 ㅋㅋㅋ성공이나 마찬가지.... ㅋㅋㅋㅋㅋㅋㅋ네 알겟네요

    • @larm6009
      @larm6009 2 년 전

      제갈량.. 천재지만 사람보는 눈은 없...

    • @milchholstein884
      @milchholstein884 2 년 전

      읍참마속이 군율을 위해서 아끼는 인재를 눈물을 머금고 죽인게 아니라 유비가 놀지 마랬는데 그말 무시하고 글 읽은 티 내고 말 통한다고 믿었다가 대사를 그러쳐서 유비의 빈자리를 느끼고 눈물을 흘린 것이란 해석도 있지요. 위연이 특공대로 장안을 치자고 한 제안도 받아들여졌을지 모르고. 마속보다 그걸 안한게 더 큰 실책 이라고 볼 수도 있을 듯

  • @juny725
    @juny725 2 년 전 +2

    재밌네요 ㅋㅋ

  • @user-gx5lo7nk8p
    @user-gx5lo7nk8p 2 년 전 +6

    제갈량이 슬퍼했던게 과중업무 때문이었다니...ㅋㅋㅋㅋㅋ

  • @user-mp8oo1su4j
    @user-mp8oo1su4j 2 년 전 +26

    제갈량은 칭찬해주면 더욱 잘하는 모범생 스타일이었군요.
    그걸 알아차리고 칭찬하고 존중해주는 유비야 말로 진짜 영웅의 자질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 @dorianfa4209
      @dorianfa4209 2 년 전 +9

      사람 갈아 넣는 방법을 알고 있음.
      관우 장비도 사실 다른데 갔으면 더 출세했을건데 유비 밑에서 갈려나간거. ㅋ

    • @user-kn9zd5bi6t
      @user-kn9zd5bi6t 2 년 전 +2

      괜히 수어지교가 아님 ㄷᆢ

    • @user-ok8ni5tt2k
      @user-ok8ni5tt2k 2 년 전 +3

      쬬 밑에 있었으면 빈 찬합 받기도 전에 삐져서 도주했을 듯

    • @rogue2586
      @rogue2586 2 년 전 +5

      제갈량은 유비와 성격이 많이 달랐던 거 같습니다.
      제갈량은 유비의 기분과 심기를 최대한 거스르지 않도록 적당한 상황에 타이밍을 봐가면서 말을 했고
      유비도 제갈량이 본인과 성정이 다르지만 능력이 뛰어나고 신중한 점을 높이 사서 존중 한것이구요.
      법정은 성격이 더러웠지만 유비도 과격한 면모가 있어서 법정과는 죽이 잘 맞았고 제갈량의 간언을
      받아 들이지 않을때 조차 법정의 의견을 내면 거의 법정의 의견을 따랐던거 같습니다.

    • @user-ju8vh2tf7b
      @user-ju8vh2tf7b 2 년 전

      모범생과는 거리가 멀고요.누가 지시하고 간섭하고 이런걸 못 참는 스타일에 가깝죠.

  • @Doomiiniickfiikee
    @Doomiiniickfiikee 2 년 전 +1

    이번 편 너무 재밌네요 ㅋㅋㅋㅋㅋㅋㅋ

  • @user-it6tm3xt2i
    @user-it6tm3xt2i 2 년 전 +7

    방통이 십년 더 살았으면 확실한건 형주를 그렇게 뺏기진 않았겠지요. 거기서부터도 무궁무진해지겠죠.

  • @user-bk3sx7yg6c
    @user-bk3sx7yg6c 2 년 전 +4

    예전에는 제갈량 10년 if였는데 ㅎㅎㅎ 이번에도 재미있게 보겠습니다.

    • @sunghoyoon6082
      @sunghoyoon6082 2 년 전

      방통 법정 다죽은 상황에서 제갈량은 더 살 수가 없었을 거임 성격상....사람이 24시간(꿈속에서도)일하는데
      어케 오래살아 ㅋㅋ

  • @Sujinian
    @Sujinian 2 년 전 +3

    If 시리즈 중에 가장 흥미롭게 봤습니다. 결국 저도 촉빠인 듯ㅋㅋㅋ

  • @user-kg6bo9pq2r
    @user-kg6bo9pq2r 2 년 전 +11

    방통의 재능중 하나는 그 사람의 장점을 보고 칭찬을 잘 한다는거. 자신을 믿고 능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힘이죠.

  • @user-wx4nj3oj8l
    @user-wx4nj3oj8l 2 년 전 +16

    삼국지에서 인물을 가장잘 보는 사람중 하나가 유비인데.
    유비가 촉정벌하는데 제갈량이 아니라 방통을 델고갔다는 점에서부터 방통이 그런쪽능력은 더 출중했다고 보는게 맞을듯.
    유비한테는 방통과 법정이 일찍죽은게 정말 큰 손실이긴하지.
    오죽하면 제갈량도 법정만 안죽었으면 이릉대전에서 그렇게 되진 않았을텐데라고 한탄했다지.

  • @lkb38317
    @lkb38317 년 전 +2

    관우의 죽음 보다는 방통의 죽음이 더욱 안타까웠던 1인으로서.. 진심으로 공감합니다.

  • @user-xh9nj7vv7z
    @user-xh9nj7vv7z 2 년 전 +5

    매번 잘 듣고 보고 갑니다 기분좋은 하루 즐겁게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 😄 😍 😘 ☺ 💕

  • @304sus7
    @304sus7 2 년 전 +6

    0:28 최애캐인 만총 설명이네ㅠ 진짜 전투 내정 둘다 잘했는데 내정은 모사들한테 수춘 방어는 장료한테 묻힌ㅠ 이도저도 아닌 캐릭이 되어버린ㅠ 위빠들 말곤 아 걔? 삼국지할때 그냥 뭐 못 쓸정도는 아니던데? 하는 존재가 되어버림ㅠ

  • @ppgfromp6925
    @ppgfromp6925 2 년 전 +2

    오늘도 영상 잘봤습니다 .허준형님 채널은 정말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갑니다.~~

  • @user-rw6mm5cd2y
    @user-rw6mm5cd2y 2 년 전 +2

    채고 👍 긍정 😊👍 좋아요 👍

  • @daehongyang7991
    @daehongyang7991 2 년 전 +7

    촉은 시간제한이 걸린 싸움을 하고 있었어서... 1차 북벌때까지는 인구수로 위하고 비벼볼만 했는데..(워낙 중원의 사람들이 전란으로 많이 죽어서). 이후로는 점점 넘을 수 없는 경제력, 생산력 차이가 나기 시작함...

  • @user-yz6jl2yh7s
    @user-yz6jl2yh7s 2 년 전

    역시 상상하는것은 재미있는거같네요.
    if에 다른 단명한 인물들도 많이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곽가라는 인물이 10년더살았더라면도 궁금하네요.

  • @user-ho1qo1vj1f
    @user-ho1qo1vj1f 2 년 전 +4

    삼국지의 IF 역사 소설, 또는 코에이의 무쌍 시리즈 중에 IF루트 있는 게임들을 보면 하나같이
    촉 라인은 전부 [방통]과 [관우]를 어떻게든 살려내게 하고있고
    위 라인은 조조를 좀 더 오래 살리려서 조비를 눌러놓고 있는 걸 보면 제갈량 등용 이후의 IF의 초점은 관우, 조비 두 사람이 메인인듯 싶군요

  • @bulsae
    @bulsae 2 년 전 +6

    법정의 사망도 꽤나 안타깝더라구요
    한중공방전에서 활약했기에 앞으로가 기대가 되었는데 말이죠

    • @TheChosunghyun
      @TheChosunghyun 2 년 전

      과로죠. 그렇게 알고 있는데 그 시기에 위촉오의 인재들이 많이 죽었죠

    • @bulsae
      @bulsae 2 년 전

      @@TheChosunghyun 원체 인재가 적은 촉이
      이릉에서 많은 젊은이들을 잃게 되어 더욱 안쓰러워지더군요

  • @delight8831
    @delight8831 2 년 전

    항상 빼먹지않고 챙겨보는데요, 추가로 삼국지 인물들과 비교하거나 비슷한 다른시대 다른 나라 인물들 얘기도 해주셨으면 좋을거 같아요~

  • @arimabi
    @arimabi 2 년 전 +2

    꼬박꼬박 챙겨보고있었는데
    임용한님 채널도 그렇고 여기도 그렇고
    삼국지시리즈가 갑자기 멈췄어요
    보고싶어요

  • @Teamilkchoco
    @Teamilkchoco 2 년 전 +1

    와 이렇게 해석하여 주니 왜 와룡봉추인가가 와닿네요

  • @moduara
    @moduara 2 년 전 +23

    연의 기준에서 방통 사후 제갈량이 촉 정벌군에 합류했는데, 방통이 죽지 않았다면 제갈량이 관우와 형주를 지키고 있었을지도... 형주의 경제력을 고려하면 오나라 보다는 확실히 전력이 좋았겠네요. 오늘도 좋은 컨텐츠 감사!

    • @rogue2586
      @rogue2586 2 년 전 +2

      관우가 형주를 담당할때 촉군엔 제갈량,마량,이적,법정,그리고 관우가 발탁한 양의까지 인재는 역대 최고 수준 이었던 거 같습니다.
      인재가 부족하여 형주를 빼았긴게 아니라 관우의 오만한 성격이 화를 부른 거죠.
      오나라의 손권을 대놓고 개라고 부르며 모욕하고 위나라로 전쟁하러 나갔으니 형주를 빼았긴 걸로 울화가 치미는 오나라에 기름 붓고 형주를 차지할 절호의 기회 였으니;;

    • @lovethe2026
      @lovethe2026 2 년 전 +2

      @@rogue2586 촉나라가 땅만 오나라 수준이였다면 오히려 촉이 통일 했을수도ㅎ

    • @buckston201
      @buckston201 2 년 전 +1

      @@lovethe2026 솔직히 관우가 형주를 제대로 지키고 있었어도 오와 비슷하게 갈수도 있었죠 물론 그렇다고 촉만의 힘으로 위를 정벌한다는건 불가능할거고 오가 도와준다고 한들 손권의 성격상 고분고분 협조해줄리도 만무했을거라 아마도 촉이 형주와 파촉, 한중을 유지하고 있었다면 삼국의 시대는 유선과 손권의 사후까지도 이어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 @kunamatatalim5753
      @kunamatatalim5753 2 년 전

      오나라 자체가 형주(동오방향 남동쪽일부)를 남의손에 오래 맡겨듈 수 있는 위치가 아닙니다.
      말그대로 오로 밀고 내려올 정문을 남의 손에 맡기는것과 같기 때문이죠.
      손권이 정치적으로 관우를 몰아넣고 천하를 노리려면 반드시 치고 나가야 할 방향이기도 했습미다.

  • @user-qv2th7ix1l
    @user-qv2th7ix1l 2 년 전 +18

    단순히 방통의 능력이 도움이 되는 차원 뿐만 아니라 방통이 살아서 형주 호족들의 인맥도 잘 관리가 됐다면 관우의 양번 진출 시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방통 요절이 많이 아쉽죠..

    • @ghwnsha
      @ghwnsha 개월 전

      그 방통의 능력을 뭘로 증명하냐 ㅋㅋㅋㅋ 실제로는 전혀 검증도되지않은 개거품인데 ㅉㅉ

  • @user-ul1qk2ez3i
    @user-ul1qk2ez3i 2 년 전 +3

    촉은 뭔가 생각하면 아련한게있음 ㅠ 오호대장군 전성기때도 좋았지만 난 개인적으로 제갈량이 관흥 장포 위연 요화 마대 강유 2군라인가지고 분투할때도 재밌었음ㅎㅎ

  • @user-kg7fr6ho4u
    @user-kg7fr6ho4u 2 년 전

    하..이 유튜브 오래전부터 봤는데 구독을 안했었다니....참나 ....삼국지를 넘찾아봐서 계속나오니 익숙해진듯

  • @sianspdhd
    @sianspdhd 2 년 전 +1

    웅장하면 역시

  • @user-rz6nh2xu2n

    임박사님 유비랑 방통 케미 얘기할 때마다 넘 웃김 ㅋ

  • @zkvmfl123
    @zkvmfl123 2 년 전 +7

    12:10 박사님 찰진 비속어 처음 들어봄 ㅋㅋㅋㅋㅋㅋ

  • @sunglee8608
    @sunglee8608 2 년 전 +4

    와.. 방통이 이정도로 중요한 인물이였을줄은
    게다가 법정도 군사적 능력이 뛰어났었군요

    • @35kfp78
      @35kfp78 년 전 +2

      유비 황제 만들어 준 사람이 법정이죠.
      한중 치자고 건의한 것도 법정이고 한중 차지하게 한 작전도 법정한테서 나온 거고

  • @rokipel777
    @rokipel777 2 년 전 +2

    4:40 유비 만두귀설ㅋㅋㅋㅋㅋ

  • @user-uz5nt8il2w
    @user-uz5nt8il2w 2 년 전

    삼국지에 관심도 없던 나를, 초한지까지 찾아다니게 만들어주신 두 분...

  • @iPhonepromax-gu7bw

    박사님 제갈각도 꼭 한번 리뷰해주세요~!!!^^**

  • @Horowitz.Vladimir
    @Horowitz.Vladimir 2 년 전 +160

    삼국지 대체역사소설들 보면 거의 대부분 방통과 관우를 어떻게 살려내느냐에 초점이 맞춰지는 이유가 이 영상에 있습니다.

    • @jimz10
      @jimz10 2 년 전 +1

      방통과 관우의 관계가 어떠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방통이 죽지 않고 살았다면 관우랑 충돌했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중간에 유비가 잘 중재를 했거나, 방통과 관우가 의기투합을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저런 충돌이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user-oy6if7jy5w
      @user-oy6if7jy5w 2 년 전 +8

      @@jimz10 아니면 제갈량이 관우 비위를 잘 맞춰주니까 제갈량이 관우와 형주에 남고 방통의 월간 인물평으로 파촉의 내정을 담당해줄 인재를 여럿 등용한다면 괜찮았을듯

    • @alscream4141
      @alscream4141 2 년 전 +20

      @@user-oy6if7jy5w 입촉 당시 계획이 딱 그거였습니다 경험 많은 네임드와 제갈량을 형주에 두고 신예들을 대동하여 입촉하는 플랜. 방통이 있어서 가능했고 또 그만큼 형주가 중요하기도 했죠. 형주 함락의 시초는 방통의 죽음에서 부터라고 해도 될정도 입니다

    • @user-oy6if7jy5w
      @user-oy6if7jy5w 2 년 전

      @@alscream4141 혹시 참고하신 자료가 있나요?

    • @Ellun7
      @Ellun7 2 년 전 +5

      삼국지조조전에서 가상모드로 관우 살리는 루트가면 유비가 대신 죽는데 맴찢ㅠ

  • @user-hn2sz7hh6j
    @user-hn2sz7hh6j 2 년 전 +4

    솔직히 보여준걸로 보면 인재부족인 촉나라에서는 법정이 더 살았으면이 더욱 아쉬운 사람이었을것 같아요
    확실히 유방 기준으로 제갈량 =소하 방통=장량 법정=한신 이었을 것 같은 느낌이네요

  • @HalGwaGeumChan
    @HalGwaGeumChan 2 년 전 +2

    혹시 진군이 끝까지 유비편이었어도 달라지는 점은 없었을까요?
    진군이 처음에는 유비군에 사관했다가 칙서인가 뭔가의 명분때문에 조조한테 간 것으로 아는데
    진군이 끝까지 유비군에 사관했다면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구품관인법(구품중정제)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중국역사를 다룰때 삼국지부분에선 꼭 나오는게 진군의 작품(구품관인법)이라 한번 여쭤봅니다!

    • @user-kn9zd5bi6t
      @user-kn9zd5bi6t 2 년 전

      진군은 계속 유비 밑에 있기에는 촉의 국력이 너무 초라해서 말이죠 ㅠ

  • @jubamas0
    @jubamas0 2 년 전 +4

    이번 에피소드는 정말 너무 유익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법정과 방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었고
    촉의 빠른 멸망도 이해가 확실히 되었구요.
    조조의 위나라가 얼마나 시스템적 우월한지, 받아드리게 되네요.

  • @syjoe3806
    @syjoe3806 2 년 전 +7

    개인적으로도 방통의 죽음이 촉의 멸망을 앞당기지 않았는가 하는데 동의합니다

    • @user-lv1ob4gs1v
      @user-lv1ob4gs1v 2 년 전

      방통이 죽고난 후에 촉한이라 불렸죠. 아직 건국되지 않았었음.

  • @Ellun7
    @Ellun7 2 년 전

    방통 if랑 관우 if는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도 재밌음

  • @sh-df7sx
    @sh-df7sx 2 년 전 +4

    삼국지IF 정말 해주셨으면 하는 상상 있습니다!
    최근에 한 생각인데...
    "만일 한중공방, 번성전투 시기에 오가 위가 아니라 촉이랑 동맹을 이어가서 여몽, 육손이 형주에서 관우랑 싸우는 게 아니라 관우가 북진할 때, 마찬가지로 북진해서 장료 등이랑 싸웠다면 형세가 어찌 변했을까?" 하는 상상이요.

  • @lastsailor
    @lastsailor 년 전 +1

    7:25
    아무것도 안했는데 초장부터 잘한는 사람 딱 한명 봤습니다. 한신.
    항우밑에서는 집극랑,
    유비밑에서는초기에 치속도위. 한번도 야전지휘관 경험을 가진 적이 없었죠.
    그러다 한의 대장군이 되자, 삼진을 쓸고 위, 조를 치고 정형전투에 그 위대한 배수진으로 승리하고,
    연을 항복시키고 제를 차지하고, 결국 해하의 전투에서 항우마저 죽이고 마무리지었습니다.
    정말 아무런 지휘 한번 못해봤는데, 대장군 직위를 가지자 진짜 군사천재의 면모를 보여줬죠.

  • @user-sm2hd4nf7c
    @user-sm2hd4nf7c 2 년 전

    처음 부터잘하는사람은 없어 하셧는데 진경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ㅋ 삼국지시대말고 전국시대나 다른 시대 관련도 궁금합니다

  • @user-su7qq7gt3p
    @user-su7qq7gt3p 2 년 전 +1

    근데 두분은 어쩌다 이렇게 친해지셨대 ㅋㅋㅋ

  • @ojl307
    @ojl307 2 년 전 +12

    아 재미있어요.
    방통이 군사전략가의 스타일이었으니, 유비가 입촉할때 제갈량을 형주에 남겨 지원을 맡기고 방통과 함께 간 것도 이해가 되네요.
    전에는 유비가 무능한게 아닌가 싶었는데 유비가 사람의 성향별로 다룰줄 아는 사람이란거.
    유비가 계속지더라도 끈기있게 버티면서 사람다룰줄 알고 어쨌던 촉을 얻는거 보면 그의 선조 유방과도 성향이 비슷해 보이기도 하네요

    • @user-kg6bo9pq2r
      @user-kg6bo9pq2r 2 년 전 +2

      실제 정사에는 유비가 한고조의 풍모를 지녔다고 하죠

    • @user-qv8lx3pj6k
      @user-qv8lx3pj6k 2 년 전

      유비는 본거지를 제대로 가져본 적이 없어서 본인 세력에서 믿을만한 전력들을 본거지에 남겨두고 상대적으로 낯선 인물들을 데려가는 습성이 있긴하죠

    • @ghwnsha
      @ghwnsha 개월 전

      응 그래서 방통이 이뤄낸게 뭐가있냐 ㅋㅋㅋㅋ

  • @user-lp1jp8um6c
    @user-lp1jp8um6c 2 년 전

    5:34 본진에만 있던 소하가 한신 장량이랑 같은 특급공신 받은 이유가 있죠

  • @capacsis
    @capacsis 2 년 전

    Greatest!

  • @user-we9cn3nb6h
    @user-we9cn3nb6h 2 년 전 +5

    위 혹은 잘되는 나라의 장점은 누가 죽어도 그자리를 매우는 사람이 더 잘함.
    촉의 약점은 누구 하나가 죽으면 그 자리를 매우지 못 하고 끝남.
    관우 법정 방통 제갈량 장비 조자룡....

    • @thy2039
      @thy2039 2 년 전 +3

      그래서 위를 대기업 촉을 벤처에 비유하곤 하죠. 건실한 대기업은 인원의 변동이 있더라도 어지간하면 계속 굴러갈수 있지만 벤처는 핵심인물이 빠지면 고꾸라지는 상황이 굉장히 많이나오죠

    • @iilllllliilllliilllllliillii
      @iilllllliilllliilllllliillii 2 년 전

      애초에 낙양하고 장안 하북이 인재가 넘치는 지역이라 시작부터 인재가 넘칠수밖에없음
      하버드생들이 널려있고 형주 양주는 지잡대들만 널려있는데
      이게 백업능력의 문제인가?

    • @thy2039
      @thy2039 2 년 전

      @@iilllllliilllliilllllliillii 그래서 원소를 꺽어 하북을 얻고 천자를 얻은 시점에서 조조가 실질적으로 천하를 먹었다고도 하죠

    • @Horowitz.Vladimir
      @Horowitz.Vladimir 2 년 전

      스포츠에서도 강팀의 조건은 뎁스

  • @user-bf5vb5zk4f
    @user-bf5vb5zk4f 2 년 전 +1

    유방휘하에 내정에 소하(제갈량) 군사에 한신(방통) 장량은 (법정 ?) 이렇게 생각해도 될려나요

  • @user-uw9nn7un2y
    @user-uw9nn7un2y 2 년 전

    예전 dmb 채널 도시락 하실때부터 팬이였어요

  • @eggfried.
    @eggfried. 2 년 전 +13

    이번 IF는 단순히 사람 한명의 생과 사에 대한 이야기 였지만 거기서 촉발되는 그 뒤 상황은 엄청나게 크게 변할 수도 있었겠다 싶네요 ㅎㅎ 유비는 대체 인복이 많은건가... 적은건가... 이제 좀 제대로 해볼려고 하니 다 죽어버리고 쩝....

    • @user-ou3dc6tb9k
      @user-ou3dc6tb9k 2 년 전 +1

      많은거라고 봐야겠죠
      중간에 세력이 망하고 뿔뿔이 흩어졌어도 인재들이 다시 뭉쳐주고 결국 재기 했으니깐요
      후한말에 기반도 없었던점을 생각해보면 사람을 끌어들이는 능력은 유비가 제일이지 않았나 싶네요

    • @HalGwaGeumChan
      @HalGwaGeumChan 2 년 전 +1

      @@user-ou3dc6tb9k 일단 자기 밑으로 데려온 사람은 진군마냥 유비사람이다가 조조로 간 사람도 있긴 하다지만...
      한번 세력이 박살나도 재규합할때 알아서 다시 돌아와줄 정도니까 방통이 인재를 데려오고 유비는 그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아이고 행복회로돌아간다

  • @simon-vm3zk
    @simon-vm3zk 년 전

    훌륭한 프로다

  • @user-ol9zy3hp5v
    @user-ol9zy3hp5v 2 년 전 +3

    방통의 특장점중에 하나가 인싸라서 사람보는 눈과 사람 사귀는거에 뛰어난 능력있었다고 함
    그래서 재갈량이 승상을 하고 방통이 대장군으로 있었으면 달라졌을꺼라는 이야기가 있을정도임

  • @user-xe8cz9pu2p
    @user-xe8cz9pu2p 2 년 전 +7

    현대로 치자면, 판 잘짜고 행동력 있는 인싸 방통과
    자리에 앉아서 해킹, 프로그램 마스터 아싸 제갈량이 같이 있어야 회사가 흥한다라는 거네요.

    • @ggomaggomak
      @ggomaggomak 2 년 전 +4

      영업맨과 연구원 ㅋㅋㅋ

    • @ggomaggomak
      @ggomaggomak 2 년 전 +3

      아니면 인사과와 재무과

    • @user-xe8cz9pu2p
      @user-xe8cz9pu2p 2 년 전 +1

      @@ggomaggomak ㅋㅋㅋㄱㅋ이 말씀이 꼭 맞네요ㅋㅋㅋ

    • @user-xe8cz9pu2p
      @user-xe8cz9pu2p 2 년 전 +3

      @@ggomaggomak 영업맨이 사표쓰고 없어서...연구원이 연구와 영업까지 하다 과로사한 회사 촉....ㅠ

    • @user-fo9yg1jx5l
      @user-fo9yg1jx5l 2 년 전

      잡스와 워즈니악

  • @snow_summer
    @snow_summer 2 년 전 +6

    12:08 방통:아 썅 나 안해 ㅅㅂ 이부분 왤케 웃기냐 ㅋㅋㅋㅋㅋㅋ

  • @nakorimu0
    @nakorimu0 2 년 전 +1

    임용한 박사님 유행어
    '그것도 뻥이죠'

  • @ArciereCavallo
    @ArciereCavallo 2 년 전 +3

    자연스럽게 다음편은 법효직이네요ㅋㅋ
    그나저나 유비 만두귀설은 ㅋㅋㅋㅋ

  • @humanplusscience4449
    @humanplusscience4449 2 년 전 +22

    유비 밑에서 제갈량이 소하, 장량, 한신 역할을 혼자 다해야 했으니... 제갈량은 소하 포지션이 맞는 듯합니다.

    • @HalGwaGeumChan
      @HalGwaGeumChan 2 년 전 +2

      소하장량 한신 셋중 두 부분까지는 어떻게 된다치는데 그 셋을 몽땅 혼자하니 과로사할 수밖에...

    • @user-jr2qs8kh6h
      @user-jr2qs8kh6h 2 년 전

      글쎄요 정말 똑똑한 리더면 자기가 일을 다 하지않고 역할을 나누죠
      만기친람은 자기 성격인거지 인재부족 때문이 아님

    • @crux9175
      @crux9175 2 년 전 +3

      @@user-jr2qs8kh6h 인재운도 좀 없긴했음 방통이야 전사니까 그렇다 치지만 법정도 일찍 죽고 이릉대전으로 그나마 남은 인재풀도 쓸려갔으니...

    • @eventhorizon5836
      @eventhorizon5836 2 년 전

      강유 얻고 좋아한게 한신 포지션이 가능해서 좋아했던거임 자기 일 줄어든다고
      근데 문제는 강유가 클때까지 자기가 제대로 버티지 못한게 한이고

    • @user-ue6ig1pm1r
      @user-ue6ig1pm1r 2 년 전 +1

      제갈량이 소하에서 장량, 한신 역할로 가면서 소하역할에는 동윤, 장완, 비의 등을 천거하긴했죠 ㅋㅋ

  • @user-lx6we5jo7n
    @user-lx6we5jo7n 2 년 전 +4

    그래서 모 게임에선 방통이랑 서서가 위연이랑 자오곡하고, 법정이 이릉가서 복수한다는 시나리오가 나오긴 했죠.

    • @ji0000
      @ji0000 8 개월 전

      그 게임 제목 좀 알려주세요 저도 해보고 싶네요

  • @user-bt4bh1xh6q
    @user-bt4bh1xh6q 2 년 전 +1

    사마의가 위가 아닌 오였다면 그래도 천하통일 가능했을까여?

  • @zacj3881
    @zacj3881 2 년 전 +14

    진짜 허준이 대단한게... 임박사 케어를 엄청 잘 해줌... 임박사 머리속에 허준이 있는듯...
    와룡과 봉추가 아니라, 법정과 봉추만 오래살았어도... 유비가 통일했더라는... 삼빠들이 법정을 엄청 고평가하는 이유가 있었네...

    • @user-jj2sd2uz3n
      @user-jj2sd2uz3n 2 년 전

      전문 MC 허준님의 능력 이죠^^

    • @kunamatatalim5753
      @kunamatatalim5753 2 년 전 +1

      전 예전에 임박사님 혼자 진행하시던 인물론 하셨을때가 더 좋더군요.
      허준씨 있으면 재미는 있지만 산만한 느낌이 강해요.

  • @hivo2030
    @hivo2030 11 개월 전 +1

    법정도 큰그림을 만들고 공략하는 모습이 대단했지만.. 방통의 입촉 그림도 머리가 좋은 사람임을 알 수 있죠.. 유비가 상책을 선택했다면 방통도 죽는 일 없이 촉을 쉽게 차지했을탠데. 중책을 선택해서 방통을 잃고 맙미다. 법정과 방통이 익주와 형주에서 들고 일어나고 제갈량이 지원했다면 정말 위나라도 막기 쉽지 않았을듯.

  • @user-wq8jr3uv7o
    @user-wq8jr3uv7o 2 년 전 +1

    연의 내용인지라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비가 촉에 들어갈때 방통이 위연하고 죽이 잘맞았죠
    아마 오래살았더라면 위연의 기습전략이 통했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 @gabijohn5683
    @gabijohn5683 2 년 전 +16

    방통이 끝까지 살아서 유비가 입촉했다면 가능했을 일.
    1. 관우 옆에 제갈량이 남아 형주를 지킨다. (둘의 관계는 논외로 하고)
    2. 제갈량과 노숙이 서로를 움직여서 형주와 말릉에서 동시에 출병한다.
    3. 관우가 마음 놓고 형북을 휘젓는다.
    4. 한중에서 위연과 방통이 출격한다. 위연과 방통이 선봉에 서고, 장비와 조운, 법정이 백업하는 형태.
    제갈량이 머릿 속으로 구상하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방통이 살아 있어야 했는데, 방통이 죽으면서 너무 많은 게 꼬였음.

    • @user-eq2tl5te2d
      @user-eq2tl5te2d 2 년 전

      세상 참 ㅠㅠ 유비도 잘 나가다가 인재들이 하나 둘씩 갈려나가는거보면 눈물남 방통부터 시작해서 보면

    • @user-ey9gy9sx5m
      @user-ey9gy9sx5m 2 년 전 +1

      관우와 제갈량은 사적으로도 친했었죠

    • @hemybo2854
      @hemybo2854 6 개월 전

      방통이 살았으면 마속은 부장 56번이였을듯

    • @ghwnsha
      @ghwnsha 개월 전

      웅 방통은 일찍죽었기때문에 상상력으로 지어낸거고 연의빨 띄워주기로 유명해진거지 실제로는 전혀 검증도되지않은 인물이란다 ㅉㅉ

  • @humanplusscience4449
    @humanplusscience4449 2 년 전 +2

    6:15 손자도 이미 "임무형 지휘체계"를 알고 있었군요.

    • @user-dx9oy9mp9g
      @user-dx9oy9mp9g 2 년 전 +2

      손자병법에 유명한 말이 있죠. '왕이 간섭해서 진군하지 말아야 할 때 진군하고, 후퇴해야 할 때 후퇴하지 못하는 것은 장수의 재앙이다' .... 히틀러가 손자병법을 읽어봤어야 하는데

  • @user-loft
    @user-loft 2 년 전

    연의라는 동화와는 차원이 다른 생생한 학술서를 보는 듯하네요 ㅎㅎㅎ 이제야 와룡과 봉추라는 인물의 실재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user-hc3bj1iv3l
    @user-hc3bj1iv3l 2 년 전 +1

    순삭밀톡에서 방통이 능력이 애매한 인물이라고 하셨던거 같은데 이런 관점에서 보니까 너무 일찍 죽었던 것도 한 목 했던거 같네요

  • @user-qw3sc9cj6z
    @user-qw3sc9cj6z 2 년 전 +7

    제갈량의 인간미를 알면알수록 그가 더 대단하다 느껴지네요.. 자신의 전공도 아닌일에 그만큼애쓴게.. 얼마나 노력했을지 감도 안잡힙니다.

    • @ghwnsha
      @ghwnsha 개월 전

      쓸대없이 그리 설치니 결국에 나라가 망했지 ㅉㅉ 차라리 자기보다 군재능력이 뛰어난 인물한테 맡겼어야했지 ㅉㅉ 전쟁도 모르는주제 주제파악 못하고 군대지휘한다고 깝치다가 신나게 개털리고 다녔지

  • @jimholic01
    @jimholic01 년 전 +1

    방통이 아까운 이유는 곧 그만큼 촉의 인재풀이 얇았다는 거죠... 한 명이 죽으면 대체할 인물이 없었다는 거니까...

    • @JM-ol4pj
      @JM-ol4pj 년 전 +1

      법정이라도 살아남아있으면 됐을텐데 법정도 요절함

  • @87a.k99
    @87a.k99 2 년 전

    허준형 if 추천.. 위촉오가 통합이 안되고 쭈욱 이어왔다면.. ???????

  • @user-qs4rc2et5t
    @user-qs4rc2et5t 2 년 전 +2

    방통의 죽음이 불러온 가장 직접적인 영향이라면, 대체자로 형주에 있던 제갈량이 촉으로 불려간 거죠.
    결국 방통이 안 죽었다면 제갈량은 형주에 그대로 남아 있었을거란 이야기.
    물론 시간이 흘러 파촉이 안정 된 이후라면 제갈량이 내정을 위해서 촉으로 이동 했을 수는 있지만, 적어도 관우의 북벌 시점 까지는 제갈량은 형주에 남아 있었을 겁니다.
    관우의 북벌이 실패하고 유비가 형주를 상실한 배경이 치열한 정치 싸움이었던걸 생각해 보면 제갈량이 형주에 남아 있었다면 과연 상황이 그렇게 최악으로 흘러갔을까...라는거죠.

  • @kumabaek5075
    @kumabaek5075 2 년 전 +2

    오늘 방통이야기를 들으며 이릉대전이 나와 생각난 IF인데요 만약 이릉대전에서 유비가 승리했다면 미래는 어떻게 바뀌었을지 궁금합니다!

    • @StormEyePS
      @StormEyePS 2 년 전

      방통이 살아 있었다면 이릉대전 자체가 안 일어났을 가능성이 더 클 것 같습니다.

    • @kunamatatalim5753
      @kunamatatalim5753 2 년 전

      굳이 첨언 하자면 주유가 살아있었다면 유비가 감히 이릉대전 일으킬 엄두도 못냈을듯 하네요.

    • @user-ow7xq2ic2h
      @user-ow7xq2ic2h 2 년 전

      주유가 있었다면 이릉전 나기도 전에 오한테 먹혔을겁니다

    • @kumabaek5075
      @kumabaek5075 2 년 전

      아! 제가 궁금한건 우리가 아는 정사 연의상의 그대로 스토리진행후 이릉대전을 말하는것입니다!
      이릉대전에서 촉나라의 흔히말하는 포텐가진 유망주 장수들도 많이 전사하는등 촉나라 인재풀과 미래에 영향을 많이 끼친 사건이니까요!

    • @user-pi2me1ru9p
      @user-pi2me1ru9p 2 년 전

      @@user-ow7xq2ic2h 주유보다 육손이 더 뛰어난데..굳이 주유까지 갈필요가 조인한테도 쩔쩔매다가 화살맞고 죽은애인데요...

  • @myungkyunseo3072
    @myungkyunseo3072 2 년 전

    ㄹㅇ재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