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탄생의 비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5. 08.
  • #태극기 #친일파 #박영효 #유교 #팔괘 #태극 #효기심
    조선의 어기와 태극기
    저렇게 생긴 진짜 이유
    1882년 박영효가 사용한 조선국기 - 김문식 2006
    고종의 국기제정과 군민일체의 정치이념 - 태학사 2000
    태극기에 관한 역학적 검토 - 최정준 2014
    태극기의 국기로서의 최초 사용과 인천 - 노영돈 2017
    우리나라 최초의 국기와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 제작 국기의 원형발견과 그 역사적 의의 - 한철호 2008
    태극기 중국 유래설에 대한 반박 - 신원봉 2011
    최근 여러 논문들을 보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선 어기
    임금을 상징하는 깃발이었습니다
    앞서 봤던 조선의 어기와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중국의 태극팔괘
    바로 중국의 태극팔괘입니다
    효기심이 궁금한 것은 도대체 왜
    조선의 어기와 중국팔괘가 오지게 비슷하게 생겼냐는거였습니다.
    그렇습니다.
    꽤 많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비호감이라고 생각하는
    그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조선의 어기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게다가
    태극기는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어있는
    박영효가 처음 만들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논리적으로 볼 때 중국의 영향으로 태극기가 만들어졌고
    태극기는 친일파가 만들었다고 되는 것인데
    그래서 효기심은 궁금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법적 국기인 태극기
    도대체 누가 처음 만들었는지가 말이죠.
    우선 과거 조선의 어기 태극팔괘도에는 저렇게 팔괘라고 하는 8개의 이상한 모양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4개는 버리고 4개만 태극기에 박혀있죠.
    우선 저 팔괘는 고대 중국 상고시대 신화에서 만들어졌다라고 되어있는데
    실질적으로 한반도에 영향을 준건
    유교 삼경 주역
    바로 그 유명한 공자의 유교 삼경 중 한권
    주역이라는 책의 내용 중 하나였습니다.
    그 유교의 주역 안에 태극, 음양, 팔괘 등등 오지게 많은 내용이 있는데
    중국의 팔괘에는 이 세상 만물의 자연의 원리들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어떻게 저 팔괘에 세상 만물이 다 담겨있다는 것일까
    그런 식으로 팔괘에는
    자연과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의 원리 법칙같은 것들을 다 박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물론 유교를 만든 공자가 체계화한거지만 말이죠.
    바로 현재 태극기 중앙의 태극문양에 영향을 준 고대부터 내려오던 중국의 태극입니다
    저 태극문양은 스스로 움직이진 않지만 끝이 없는 무한한 우주의 순환원리를 의미하는데
    아무튼 저것들의 의미가 좋든 나쁘든 조선이 중국과 유교의 영향을 오지게 받았던건 사실입니다.
    어찌되었든 그래서 어기에도 팔괘와 태극들을 사용하게 되었던거죠.
    그런데
    현재의 태극기라고 불리는 대한민국의 국기는
    상당히 간소화됩니다.
    태극기 : 1882년 일본 사신으로 일본으로 가던 박영효가 메이지루호 선상에서 만든 국기
    실제로 아직까지도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곳에 있는 공식적인 사전에 1882년 일본으로 가던 박영효가 배에서 만든 국기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1882년 8월
    박영효가 조선 사신으로서 일본에 가는 배에서 태극기를 제작해서 일본에 들어가면서
    전 세계에 조선의 태극기가 알려지게 되었다고 우리는 배웠었습니다.
    그런데
    박영효가 일본가기 3달 전 이었던 1882년 5월
    조미수호조약 : 조선과 미국이 공식적인 수교를 맺은 조약
    조선이 미국과 수교를 맺습니다.
    이 때
    조선의 김홍집이 이응준이라는 역관에게 오더를 내려서 태극기를 진작에 제작해서 사용했다는겁니다.
    그러니 박영효가 저 태극기를 최초로 제작했다는게 신빙성을 잃게되었죠.
    그렇다면 최초의 태극기는 이제 박영효가 아니라 김홍집이 오더내렸다는 그 이응준이 만든 것으로 끝난 것인가?
    아직 모릅니다
    2008년 2월28일 독립기념관에서 최초의 태극기 원형 발굴 공개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기자회견을 합니다.
    영국 국립문서보관소에 1882년 일본과 영국외교관들이 주고받았던 태극기의 원형이 있었다는 내용이었는데
    문제는 이 태극기가 레알 참 트루 태극기의 첫 시작인지 아닌지가 확실한게 아닙니다.
    2008년 5월. 독립기념관 한국사독립운동사연구소의 주최로 국기 원형 자료 분석 보고회를 개최했는데
    여기서 초반에 말했던 조미수호통상조약에서 김홍집의 오더로 이응준이 만들어서 사용되었다는 1882년 5월의 태극기가
    현재로서는 조선의 최초의 태극기라는 것으로 사실상 결론은 내려졌습니다.
    이 정설이 훗날 또 어떻게 바뀔지는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저 태극기를 김홍집의 오더로 이응준이 만든 것이지만
    그걸 또 고종이 오더를 내려서 만들게 된 것인지
    아니면 김홍집 고종에게 건의를 한건지
    아니면 이응준이 아니라 또 다른 인물이 만들었는지
    아니면 또 그 이전에 태극기가 만들어져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명확하진 않습니다.
    효기심은 이번에 여러 논문을 보면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국기로 사용되고 있는 태극기에 대한 정보가
    이정도로 명확하지 않다는 것에 약간 당황스럽긴 했었습니다.
    게다가 중국의 수 많은 영향으로 만들어졌다는 것.
    그러나 분명한 것은 조선만의 태극문양에 대한 해석
    조선만의 사괘 배치
    조선만의 국기의 의미들이 분명하게 있다는 것
    수 많은 분들이 중국의 영향을 받은 내용들이 태극기에 있다는 것이 찝찝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중국의 공자가 만들었다는 그 유교라는 것은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에서 사라졌지만
    아직도 대한민국에는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특정 국가만의 문화로서 자리매김된 것들도
    그 국가의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100% 국뽕 국가주의 민족주의에만 취해서
    너무나 과한 생각으로 수 많은 사람들을 매도하고 손가락질하는 일들도 간혹 일어나기도 합니다만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한들 태극기가 대한민국의 국기가 아닌 것도 아니고
    대한민국의 상징이 아닌 것도 아닙니다.
    한편으로 하루 빨리 태극기에 대한 기원들이 분명하게 자리잡히기를 기원합니다.
    국가의 역사는
    그 국가의 눈이 아닌 제3의 눈으로 봐야
    진짜 역사일지도 모릅니다.
    --------------------------------------------------------------------------
    ★ 영상과 라이브의 시작은 '구독하기' 옆 '종'모양 눌러야 뜹니다! 꼭 눌러두세요!
    ★ 소재보내는 곳 : hyosaki@hanmail.net
    ★ 효기심 트위치 : / hyogisim
    ★ 효기심 후원 : toon.at/donate/hyogisim
    ★ 효기심 트윕 : twip.kr/hyogisim
    ★ 효기심 인스타 : goo.gl/1HnLvW
    ★ 효기심 공식주소 : (우편번호:04783)서울 성동구 연무장15길 11 에스팩토리 B동 2층(받는 사람 : 효기심)

    COPYRIGHT ⓒ 2017 HYOGISIM ALL RIGHTS RESERVED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K

  • @official_hyogisim
    @official_hyogisim  5 년 전 +1046

    아무리 듣기 싫은 것들이 많아도
    듣고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더욱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소재보내는 곳 : hyosaki@hanmail.net
    ★ 효기심 후원 : toon.at/donate/hyogisim
    ★ 효기심 인스타 : goo.gl/1HnLvW
    ★ 효기심 공식주소 : (우편번호:04783)서울 성동구 연무장15길 11 에스팩토리 B동 2층(받는 사람 : 효기심)

  • @user-jv1ny6oj1x
    @user-jv1ny6oj1x 5 년 전 +652

    중국 문화에 영향받았다고 찝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럽도 로마 문화에 영향을 많이 많이 받았습니다. 문화라는 건 서로서로 주고받는 것이니까요.

    • @sasumchan
      @sasumchan 5 년 전 +42

      지금 공산당 중국도 아니지 않습니까? 애초에 공산중국과 그냥 중국하고 어떻게 같겠습니까?

    • @user-oe1zv4wj9w
      @user-oe1zv4wj9w 5 년 전 +2

      @account that made in Korea 공산당 중국과 중국 왕조랑 같죠. 뭐가 틀림?ㅋㅋㅋ 물론 북한하고 한국 왕조와 다를 바 없음. 북한과 중국 공산당과 여러왕조가 같다는 이유는 리더에 따라 국가의 흥망성쇠가 결정된다는 얘기였고, 또한 권력 집중도가 다 왕에게 있는데 왜 다르다고 하는지 이해못하겠네요.

    • @Nasol_honeyZam
      @Nasol_honeyZam 5 년 전 +5

      막말로 우리나라가 오랜 역사 속에서 중국의 영향을 받은게 당연한거죠. 우리가 쓰는 말 중 70%가 한자어인거만 봐도 그런거고 중국의 도교 유교 등이 한국에만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 퍼진가죠.

    • @user-he2zl7bj4d
      @user-he2zl7bj4d 4 년 전

      @조국통일 머래는거야 문화대혁명은 모택동이 한거란다

    • @user-fj9yx7gm1w
      @user-fj9yx7gm1w 4 년 전

      @@user-oe1zv4wj9w 에이 너무 억지다 봉건왕정제와 공산주의는 다르지 일단 계급없는 사회 개인의 사유재산소유 이두가지만 봐도 다르구만 무슨

  • @user-zt9qw2fd9o
    @user-zt9qw2fd9o 5 년 전 +171

    제 주변 시각장애인과 듣곤합니다.
    좋은 내용들로 항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하게 듣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구체적인 내용이 조금 더
    가미가 되면 어떨까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지금도 너무좋습니다. 조금한의견
    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koreanjunejjangonemoreform1113

    너무 재밌네요 ㅎㅎㅎ감사드립니다😇🙏

  • @user-iv1bc5lz5p
    @user-iv1bc5lz5p 5 년 전 +784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는게 본질이 아니고, 받은 영향을 우리 것으로 재탄생 시켜 의미를 구현애 냈다는 것이 중요함. 너무 원조 따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식으면 세상 문명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중국, 인도 문화 말고는 없음..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5 년 전 +42

      은발장너 뭐야 ㄹㅇ루 이집트-그리스-로마로 이어지는 문화를 가진 유럽애들이 아무리 그리스가 나라 망해가도, 이탈리아가 전범국이어도 기분 안나빠함.

    • @youngheilee3055
      @youngheilee3055 5 년 전

      @@bossamjocbar5296 ㅋㅋㅋㅋ

    • @user-ub2-1971
      @user-ub2-1971 5 년 전 +11

      @@youngheilee3055 태극과 팔괘는 중국에서 만들었다고 중국에서 주장하지만 사실 우리 조상이 만든 겁니다.

    • @user-os1ii2rd6h
      @user-os1ii2rd6h 5 년 전 +40

      @@user-ub2-1971 근거에 관련된 링크좀 보내주세용

    • @user-rn9cp
      @user-rn9cp 5 년 전 +16

      덧붙이면,
      8괘나 주역이
      세상만물이치를 설명하는거여서
      저때 당시엔 서양으로 치면 수학 물리 못지 않은 영향력이 있던 학문이랄까..
      중국이라는 단어 하나로 뭉뚱그릴만한건 아니라는것.
      (포커스를 너무 넓게 잡음)
      잘만든게 있어서 썼다? 라고 생각해야할듯. 표준도량형인 미터마냥.
      비유하자면
      언어에 문자가 있듯이
      세상을 설명하는 문자가 있다고 말한다면 그건 아마
      주역과 팔괘라고 해야할정도.
      게임으로치면 바둑정도.

  • @aprilstory8
    @aprilstory8 4 년 전 +53

    역사는 제3자의 시선으로 봐야한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합니다.

  • @user-qr9co3vo4e
    @user-qr9co3vo4e 5 년 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항상 독특한 내용으로 호기심을 채워주시네요^^

  • @user-hv6rp8hw8b
    @user-hv6rp8hw8b 4 년 전 +5

    진짜 역사에 대해서 재미있게 설명하시는게 ... 참 대단하십니다 ㅎㅎ~

  • @Back_mohaa
    @Back_mohaa 5 년 전 +31

    제가 몰랐었던...학교에서도 심층적으로 알려주지 않았던
    중요한 정보들을 효기심님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hyoungseoklee
      @hyoungseoklee 5 년 전

      아니 이 양반 어디에나 다 있네
      연두 영상에서 치아 잔뜩 갈리고 오셨나

  • @user-hw6px8wb1y
    @user-hw6px8wb1y 5 년 전 +7

    저가 한국사시간에 조미수호조약에 대해서 배울때 그에대한 사진을 본 적 있어서 봤더니 거기에 태극기가 달려있어서 선생님께 이 태극기에 대해서 질문을 했었는데 이게 이렇게 되었던거네요...

  • @user-lk1nt3rx2g
    @user-lk1nt3rx2g 5 년 전 +2

    꾸준하게 업데이트 해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늘 재미있게 보고있어요!
    현재 형편이 어려워 후원을 하고싶어도 후원하진 못하지만 늘 응원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평소 궁금했던것부터 신박한 궁금증까지 해결되어 정말 속시원 하네요 :))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가 됩니다. >< 궁금궁금!

  • @flqkdltm00
    @flqkdltm00 5 년 전 +4

    효기심님 깃발에 꽂히셨나보네요^.^ 매일 효기심님 알람설정 해놨어도 새로운 동영상 올라온거 있나 확인하는게 제 일과중에 추가됬어요~!!ㅎㅎ 항상 응원할게요!!ㅎㅎ

  • @manster2227
    @manster2227 5 년 전 +53

    이 채널 너무 좋아..

  • @user-iw1cv3vm2e
    @user-iw1cv3vm2e 5 년 전 +47

    저는 우리가 어떤 문화에 영향을 받았다는게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래 사람과 겨레, 문화 그리고 나라는 붙어있는 다른 집단과 교류, 접촉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거고 거기서 좋은 것이나 필요한 것은 받아들이는 게 당연하지요, 그리고 거기서 자극과 영향으로 자기의 문화도 발전하는게
    역사에도 보입니다
    만약 자기들 만의 전통만 고집하는 곳은 아직도 구석기 시대에서 머물러 있겠지요
    오히려 남의 문화를 받아들인것에 수치심을 느낀다면 그것은
    잘못된 국수주의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처럼)

  • @user-vs8qo2gk7y
    @user-vs8qo2gk7y 3 년 전 +1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parkyoung-kieu4468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olderbrothergerm
    @olderbrothergerm 5 년 전 +123

    중국 얘기가 많아서 다음은 오성홍기 얘기가 나오려나 했는데 하켄크로이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olderbrothergerm
      @olderbrothergerm 4 년 전 +7

      @이이 음...지금의 중국이랑 독일을 얘기하는거면 지금의 독일이 더 낫죠

    • @RASKOLNlKOV
      @RASKOLNlKOV 4 년 전 +2

      @이이 중국은 셀프 망국러고
      나치는 학살했고

  • @user-bg9si8sd7p
    @user-bg9si8sd7p 4 년 전 +17

    여담으로 몽골 국기의 왼쪽 문양을 잘 보면 음양표식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따지고 들어가면 끝도 없습니다.

    • @user-vz7vx3jg5d
      @user-vz7vx3jg5d 3 년 전

      티벳 달라이라마를 보세요.
      한국사람하고 똑같지요.
      파미르에서 뻗어나간
      똑같은 중앙아시아사람입니다.

  • @user-uc4nq4kw5z
    @user-uc4nq4kw5z 4 년 전

    형 멋져요!!
    이런 유익한 정보까지 공유해주시다닛!!

  • @user-zf6jp7gu6d
    @user-zf6jp7gu6d 5 년 전

    또 하나배우고 갑니다! 효기심님 굿!

  • @user-fc3ox7gc4e
    @user-fc3ox7gc4e 5 년 전 +196

    박영효가 안 만들었다는 건 첨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자신이 존재하게 된 근원 자체를 부정하면
    결국 그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 거나 다름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좋든 싫든 과거의 총체가 현재니까요.
    반성할 건 반성하면 됩니다.

    • @proto813
      @proto813 5 년 전 +1

      저거 만일 박영효가 만들었다 해도 문제가 될게 없는게 그 이전에 사상을 집대성한 것이기 때문에 상관없다 봄.

    • @user-qu1gl7to3z
      @user-qu1gl7to3z 4 년 전 +1

      반성 안하면 일본 우익 같이 되버리죠.

    • @JeongGwangHee310
      @JeongGwangHee310 4 년 전 +1

      그거는 제가 국사를 중고등학교때 배웠을때는 박영효가 처음 만든게 아닌 조미수호통상조약때 김홍집일파가 만든 태극기가 있다고 배운적이 있습니다.

  • @narahan866
    @narahan866 4 년 전 +28

    사회와 국사를 많이 싫어했었는데 효기심 때문에 좀이라도 유식해지는 느낌 입니다.
    그리고 효기심은 참으로 공정한 영상을 제작 하는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 @k.t611
    @k.t611 5 년 전

    신기한 내용이 많네요!!! 평소 궁금한것도 풀렸는데ㅋㅋ
    누구에게 영향을 받은것도 중요할순있지만
    우리의 것이라는건 다름이 없다는것을 알아주면좋겠네요

  • @user-si2zh5xh4k
    @user-si2zh5xh4k 5 년 전 +1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힘내세요ㅎ

  • @17kHz
    @17kHz 4 년 전 +7

    태극이나 4상 8괘 ~64괘 같은건 당시에 중국에서 기원하긴했지만 그냥 학문의 공통기호 같은 거였습니다. 지금으로 치면 수학/과학 기호 같은거죠.

  • @user-wi6dq3fd6m
    @user-wi6dq3fd6m 4 년 전 +329

    지금의 중국과 고대의 중국은 엄연히 다른 문명임.

    • @oohada
      @oohada 4 년 전 +117

      고대의 중국이 훨씬 선진국인건 팩트

    • @phy6505
      @phy6505 4 년 전 +6

      @@oohada ㅋㅋ(나만웃김)

    • @1634gj
      @1634gj 4 년 전 +21

      문화대혁명으로 다 엎어놓음ㅋㅋㅋㅋㅋㅋㅋ

    • @user-jy6bm6uu4i
      @user-jy6bm6uu4i 4 년 전 +3

      @@oohada 지금의 중국인들은 과거의 중국인들보다 신비해질수 있죠!

    • @Zzzxxxcccaaa
      @Zzzxxxcccaaa 4 년 전 +9

      조선시대 부터 바뀌지 않는 팩트는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대국이라는것.

  • @jeremypark8096
    @jeremypark8096 4 년 전

    아 마지막 말 정말 공감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

  • @user-mc1cu7lf1y
    @user-mc1cu7lf1y 5 년 전

    효기심님 덕분에 최대한 제3의 눈으로 볼수있어 좋네요.

  • @user-ef7zn8gk4j
    @user-ef7zn8gk4j 5 년 전 +3

    ㅋㅋㅋ거의 막장 드라마급전개~ㅋㅋㅋㅋㅋㅋ

  • @user-yg2gi2oq8j
    @user-yg2gi2oq8j 5 년 전 +45

    태극기가 친일파 박영효가 아닌 김홍집의 명을 받아 이응준이 조미수호통상조약을 대비하여 만든 것이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고갑니다 ㅎㅎㅎㅎ
    효기심님 또 감사합니다 ㅎㅎㅎ

  • @user-uz2lz6li4e
    @user-uz2lz6li4e 5 년 전 +1

    오늘 그런데는 끝에 한번. ㅋㅋㅋㅋㅋㅋㅌ
    형아. 나오늘 감동 오졌잖아. ㅎㅎㅎ

  • @rupael1
    @rupael1 4 년 전

    우와~모르던 좋은 정보가 많네용~태극기에 대해서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하켄크로이츠의 절 표시는 꺾어진 십자가 아닌가용?ㅇ디서 보기로는 묠니르 어쩌구 그런것도 있던데~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립니다.ㅋㅋ

  • @user-lk5yw3gw8p
    @user-lk5yw3gw8p 4 년 전 +15

    일본국기편 보고 울나라국기편 보니깐
    울나라국기는 그래도 뭔가 의미를 가지고 만든거같아서 만ㅡ족ㅋㅋㅋㅋㅋㅋㅋ

    • @Zzzxxxcccaaa
      @Zzzxxxcccaaa 4 년 전 +2

      그러니깐 ㅋㅋㅋ 예전부터 우리는 중국의 속국이였지만 일본은 어니라서 부럽긴 하노 ㅋㅋㅋㅋ

    • @user-fv2hc3xz7k
      @user-fv2hc3xz7k 3 년 전

      @@white__eye 네다대깨문

    • @DC-jt7ye
      @DC-jt7ye 2 개월 전

      정신승리는 대가리 꽃밭들만 한다.
      여기있네.

  • @user-ml8dh7wf4x
    @user-ml8dh7wf4x 5 년 전 +4

    결론:우리나라 사랑하고 역사를 지킵시다.

  • @user-jm7ek8xd1i
    @user-jm7ek8xd1i 5 년 전

    효기심님 평소에 영상설명하실때는 뭔가 마우스워리어 같으셨는데 오늘 영상내용이 태극기라 그런지 다른때보다 차분하신느낌ㅋㅋ

  • @user-pg5ks7ry6n
    @user-pg5ks7ry6n 5 년 전

    좋아요 박수 ~~~~~^^

  • @user-xi7sg7os5d
    @user-xi7sg7os5d 5 년 전 +9

    역시 동방이학의 나라 부정하려해도 부정할수없는 성리학의 역사 성리학적사고방식이 우리나라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것도 부정할수없는 현실

    • @user-xi7sg7os5d
      @user-xi7sg7os5d 4 년 전

      @조국통일 항상 꼬인 인간들 있지 ㅎㅎㅎ

    • @user-vt7ek5zw7i
      @user-vt7ek5zw7i 4 년 전

      @조국통일 서방국가 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서쪽에 변방국가로 받아들이니 꽈베기야

    • @user-vq3rv6lv5z
      @user-vq3rv6lv5z 4 년 전

      @@user-xi7sg7os5d 근데 조선이 동네 개죶밥인거 맞잔슴? 왜 팩트를 부정해요 ㅋㅋㅋ 조선이 언제 강대국일때가 잇었음? ㅋㅋㅋㅋ

  • @user-lk5zy2bo3v
    @user-lk5zy2bo3v 4 년 전 +16

    유럽봐라 비슷 비슷 하자너 뭐 동양도 서로 영향받아서 비슷비슷할수도 있지 비슷하다고 나쁜건 아니자낭

  • @user-cu6ej1si4f
    @user-cu6ej1si4f 5 년 전

    사회 역사 근현대사 세계사 공부하기 좋은 채널! 저 학교 다닐 때 이런 게 있었음 좋았을 걸ㅠ

  • @user-fh8cc5so7y
    @user-fh8cc5so7y 4 년 전 +2

    와 어디서 퍼오는 수준의 내용이 아니라 논문 자체를 분석하고 계셨구나..갓기심..

  • @ljy999999999
    @ljy999999999 5 년 전 +111

    조선은 공자에 치여서
    성리학오타쿠 선비들이 공자를 덕질해서 관련 동인지도 쓰고...
    그리스 아고라 뺨치게 유교 덕톡도 하고
    관련굿즈도 만들었는데 대표적인 굿즈가 태극기였다..
    사실 우리는 뼈속까지 오덕 민족이였던것..

    • @user-LYSSA
      @user-LYSSA 5 년 전 +12

      이걸 이렇게? ㅋㅋㅋ

    • @doodoo7922
      @doodoo7922 5 년 전 +23

      ㄴㄷㅆ
      어 조상님?

    • @user-pf6hu8oi1d
      @user-pf6hu8oi1d 5 년 전 +5

      시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jy999999999
      @ljy999999999 4 년 전 +2

      조국통일 그리고 조선은 유교 때문에 망....

    • @user-sw1113
      @user-sw1113 4 년 전 +6

      @조국통일 제일먼저 자본주의는 일본아니니?

  • @TV-kw8bd
    @TV-kw8bd 5 년 전 +5

    찝찝하기는 하네요 ㅋㅋㅋ 영상 감사합니다.
    아무리 봐도 ...세계에서 우리나라 태극기가 쵝오!!!!!

  • @svin3367
    @svin3367 5 년 전

    효기심님 영상은 언제나 유익하고 정말 재밌습니다. 태극기 일본국기 다른 유럽국가의 국기들 영상도 재밌었는데요 혹시 다른 아시아 국시나 아프리카 등 여러 나라국기에 대한 영상 자료도 만들어 주시면 안될까요? 나라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국기의 생성과 의미부터 미리 알면 그 나라에 대해 접근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가 빨라지는 것 같아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mookiss
    @mookiss 5 년 전

    유익하다

  • @ppappachon
    @ppappachon 5 년 전 +10

    국가의 근간이 되는 심볼이니까 확실이 정의하고 가야할듯

  • @user-cc4wd4sz4f
    @user-cc4wd4sz4f 4 년 전 +3

    1:51저팔개 ㅋㅋ

  • @kmh1793
    @kmh1793 5 년 전

    현기증남 빨리 다음꺼요!!!

  • @woor7791
    @woor7791 5 년 전

    개좋아 다음편 겁나 궁금해...ㄷㄷㄷㄷ

  • @zey2012
    @zey2012 4 년 전 +43

    애국가 작사 작곡한 사람 둘 다 친일파였다죠.

    • @user-zs1iz9wx2p
      @user-zs1iz9wx2p 4 년 전 +1

      ㅇㅈ

    • @zey2012
      @zey2012 4 년 전 +9

      ​@@mellowojisan 안익태는 친일인명사전에도 올라가있는데 무슨소리? 윤치호가 이런말도 했는데? "만약 내가 마음대로 내 고국을 선택할 수 있다면, 나는 일본을 선택할 것이다. 오, 축복받은 일본이여! 동방의 낙원이여!" 작곡도 불가리아 노래 배껴온건데 이정도면 나라망신 아닌가? 뭘 알고 말해야지 원 ㅋ

    • @user-xo9vk6fj4i
      @user-xo9vk6fj4i 4 년 전 +2

      @@user-su3xv3kt4r 친일파가 없었으면 지금쯤 군국주의의 잔재가 다 사라졌겠지^^

    • @go-go-1
      @go-go-1 4 년 전 +2

      @앨런스미스 친일파가 될필요는 없죠 친일파아니여도 일본가서 공부할수 있었는데 생각하는 수준 ㄷㄷ

    • @abcde1111
      @abcde1111 3 년 전

      친일파가 동해라고 표기한거임?

  • @user-wu7ev2dp5h
    @user-wu7ev2dp5h 4 년 전 +10

    역사는 누구의 편도 아니라는걸 뼈저리게 느껴진다.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5 년 전

    오오 아주 좋아~

  • @GuNdAmWiThYoU
    @GuNdAmWiThYoU 5 년 전 +1

    사실 한 국가에서 여러가지의 문화들이 창조될 수는 없습니다. 지형과 자연환경의 조건에 따라 그 나라의 문화가 발달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우리나라만 나라라고 생각하기엔 이미 모든 세상은 문화와 기술력을 서로 주고 받는 세계이기에 어느나라나 마찬가지로 필요한 법이죠.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가 중국과 일본을 배척하고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세 나라는 서로 없어선 안될 존재이기도 합니다.

  • @pjhpang01
    @pjhpang01 5 년 전 +44

    3:08 만듬 ㄴㄴ 만듦ㅇㅇ

    • @wncksdl8239
      @wncksdl8239 5 년 전

      옛날에도 앎을 암으로 쓰시던데;;;

    • @user-ek4qn1eb2t
      @user-ek4qn1eb2t 4 년 전 +2

      효기심이 쓴 만듬은 표준어법의 만듦과 의도가 달라요. 만듦은 만들다의 명사표현이기때문에 그 자체로 문장이 되지않아요. '만듦으로 인하여' 와 같이 만들다는 행위를 문장의 목적으로 쓰기위해 명사화한 단어가 만듦이에요. 효기심이 쓴 만듬은 원래 표준어에 있는 표기법이 아니고 인터넷상쓰는 용어라 틀렸다면 틀렸고 맞다면 맞아요. 밥먹었음? 이나 집에감? 과 같은 표현들의 연장선이라 보셔야돼요. 만듬을 표준어로 써야한다면 '만들었습니다'로 써야해요.

    • @user-nc6oe9mo2o
      @user-nc6oe9mo2o 4 년 전 +6

      @@user-ek4qn1eb2t 인터넷상의 용어라고 해도 명사형으로 만들땐
      '-ㅁ'이나 '-음'이란 어미가 붙어서 '만듦'이 맞아요.
      '가다' + '-음' → '감'
      '갔다' + '-음' → '갔음'
      '만들다' + '-ㅁ' → '만듦'
      '만들었다' + '음' → '만들었음'
      만듬이라는 단어는 없는 단어 입니다.

    • @user-bw6hh7rh6l
      @user-bw6hh7rh6l 4 년 전 +3

      @@user-nc6oe9mo2o 맞습니다!!!

    • @user-dq5qq4wi3l
      @user-dq5qq4wi3l 4 년 전

      그럴수있지^^

  • @jungryullee7979
    @jungryullee7979 5 년 전 +3

    태극을 한마디로 말할 수 있는 한가지는 정반합입니다.
    태극은 삼극의 하나로 (온전한)사람을 의미합니다.
    삼극은 다른 말로 삼재라 합니다. 삼재는 천지인입니다.
    삼재론이 음양론의 원류가 되는 것입니다.
    삼재인 천지인사상은 우리의 고유한 철학입니다.
    삼재는 삼극으로 무극 반극 태극입니다.
    괘는 본디 태극의 다른 표시법일 뿐입니다.

  • @KIDRAINY_6825
    @KIDRAINY_6825 3 년 전

    태극기가 중국에 영향을 받은거였군요~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역사는 서로서로 영향을 끼치는 것이 참 재밌네요
    명나라랑 조선이였나? 옷이 비슷했던 때도 있었으니

  • @user-kj2td4ou3i
    @user-kj2td4ou3i 5 년 전

    와우 떡밥오지게 뿌리고가죠!
    넘나 기대되는것

  • @greenda2860
    @greenda2860 5 년 전 +2

    그런데 짜잔~~
    ...이 계속 나오네

  • @hyonsoopark2832
    @hyonsoopark2832 5 년 전 +7

    한홍구의 ‘대한민국사’라는 책을 보면 태극기에 대해 설명해놓은 글도 있습니다

  • @mignon0409
    @mignon0409 4 년 전 +1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팩트체크 아주 좋아합니다~
    우리나라 역사교육도 국뽕이 너무 심하다는 것을 알게된 이후로
    사료들을 볼 때에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발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han_kki_man_du
    @han_kki_man_du 5 년 전

    효기심 존경하는 유투버중 한명입니다.
    효기심을 보면 볼수록 떠오르는 국회의원의 말이 있어요.
    아무리 말이 안 되는 소리라도 경청해서 듣고 그 속에서 타산지석으로 배울 건 또 배우고 또 그 속에 가장 옳은 소리가 있는지도 모르겠다라고 스스로 반성하고 들어야 돼요. 그게 민주주의예요. 귀를 열고 들읍시다.
    귀를열고 들으니....효기심이 얼마나 노력하고
    공부해서 컨텐츠 준비하는지 알꺼 같네요.
    뜬금없지만
    효기심 화이팅입니다!

  • @supercjh
    @supercjh 4 년 전 +4

    우리도 유교문화를 청산해야

  • @kym27575
    @kym27575 2 년 전 +3

    헐..태극팔괘는 태호복희가 만들었고 동이족이었죠..동이족은 우리나라와 연결되있고 지금의 중국은 한족이죠..동이족의 역사가 그만큼 위대하고 오래되서 중국이 박물관까지 만들어 가져가려는거죠..참고로 중국의 왕중에서 동이족이 아닌적이 거의 없다는거죠..

  • @enoughkenchi
    @enoughkenchi 5 년 전

    영상 좋았으니까 다음영상 주세요.. 현기증나요...

  • @masik7993
    @masik7993 5 년 전

    형님.
    감사함돠.

  • @user-sk6ci8ty2g
    @user-sk6ci8ty2g 5 년 전 +26

    자존심 상해도 인정할건 인정하는게 진짜 애국자다

  • @user-ye5ww9dl2b
    @user-ye5ww9dl2b 4 년 전 +49

    만든사람이 뭔 상관이야
    우리나라건데 자랑스러운거지

    • @user-bw6hh7rh6l
      @user-bw6hh7rh6l 4 년 전 +5

      ㅇㅈ
      근데친일파면싫긴하다

    • @innoFPS
      @innoFPS 4 년 전 +1

      자랑스러운거니까 더 알아야하지않을까요

    • @user-fx2sq4tm1f
      @user-fx2sq4tm1f 4 년 전 +1

      @@user-4109 똥이나 된장이나지 친일파는 좋은거냐?? ㅋㅋ

    • @user-vz7vx3jg5d
      @user-vz7vx3jg5d 3 년 전

      태극팔괘를만든 태호복희가 동이족이라고 중공애들이 자기조상이라고우기는 중국역사서 정사에 나와있습니다.
      중국한족은
      치우와 헌원 한집안형제전쟁에 동남아노예를잡아온것이 한족의시조입니다.
      중국정사에 동이족의문자를쓰지말고 우리도만들자하자~ 신하가 우리는 우주의섭리와 천문을알지못해
      동이족의 한자를 그냥써야한다는 대화가 버젓이 써있습니다.
      역사를논하려면
      책 많이보세요.

  • @malro7878
    @malro7878 5 년 전 +1

    오늘도 뜬끔 없는 다음 영상 예고 기대한 1인

  • @Like_a_pringles
    @Like_a_pringles 5 년 전

    한국인인데도 몰랐었는데 덕분에 중요한거 하나 배워갑니다 ^^

  • @user-ru5oq3ed1q
    @user-ru5oq3ed1q 5 년 전 +22

    전 그냥 태극기가 좋기에 상관없습다. 안좋은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좋은 의미를 의미하는 문양을 갖고 만드니 저런 문양이 나온거니까요.

    • @asace5707
      @asace5707 5 년 전

      하켄크로이츠도 문양만 보면 좋은의미이기는 함

    • @user-vq3rv6lv5z
      @user-vq3rv6lv5z 4 년 전

      @조국통일 아닙니다 ㅎ 빨강은 공산당 파랑은 민주주의를 뜻해요 ㅎㅎ 빨강을 파랑위에 그린것처럼 공산당이 되야 합니다 지금의 정부처럼요 ㅎ

    • @losh032
      @losh032 3 년 전

      @@asace5707 그건 만만 아님? 절에 쓰는거

  • @highg8335
    @highg8335 5 년 전 +4

    1:50저팔계

  • @user-fy5zh6oi5p
    @user-fy5zh6oi5p 5 년 전 +1

    댑학이다.. 진짜 평소에 상상하지도 않는걸 발견해내는 효기심 당신은 대체...ㄷㄷ

  • @TheKjy4106
    @TheKjy4106 5 년 전 +1

    기심이형 사랑해~

  • @user-yy2hy7dm4t
    @user-yy2hy7dm4t 5 년 전 +33

    태극 그 문양 자체는 우리나라에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된 태극 문양이라고 하더라구요

    • @xingkey
      @xingkey 5 년 전 +11

      전세계 보편적인 문양입니다.
      어느 문명, 어느 지역에서나 보이는 문양임.

    • @user-yy2hy7dm4t
      @user-yy2hy7dm4t 5 년 전 +7

      사랑인가 기록으로 남아있는 문양은 우리나라에 한 사찰에 남아있는게 가장 오래됬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어 댓글을 적은 겁니다

  • @CityzenandDamwon
    @CityzenandDamwon 5 년 전 +3

    형덕분에 역잘알됨 ㅋ

  • @unitedstatesofamerica7302

    헬로 효기심짱

  • @user-LYSSA
    @user-LYSSA 5 년 전 +1

    이 것들은 아직 무엇이 확실하다 라고 나온 것이 아닌 설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이 100프로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면 곤란함
    일단 이런 내용들이 나오고 있고 이런 여러가지 설들이 공방을 펼치고 있구나 정도로만 알면 될 듯

  • @user-ux1vg7ur1l
    @user-ux1vg7ur1l 5 년 전 +4

    제 프사가 주제가 되었네요.

  • @L_O_L777
    @L_O_L777 3 년 전 +10

    매이드 인 차이나
    장난감: 짝퉁
    책: 노잼
    핸드폰: 삼성보다 구림
    옷: 짝퉁
    가전제품: 불량
    정치: ㅈ까
    바이러스: 아주 끼깔라게 잘만듬

  • @user-jw3ws2wh8v
    @user-jw3ws2wh8v 4 년 전

    영상 잘 봤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한게 마트에 파는 생수와 정수기 물을 똑같이 냉장고에 넣었다가 마셨는데 왜 유독 생수가 더 시원할까요?! 궁금합니다. ^^;;;

  • @k331122
    @k331122 4 년 전 +1

    위키백과에는 태극기를 고종황제가 직접 설계, 고안했다고 하는데요.
    효기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specialguest8288
    @specialguest8288 5 년 전 +8

    중국의 역사서에의 태극문양은 동이족(우리)이 만들어 사용한 문양이였다고 서술한걸로 알고있는데요

    •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5 년 전 +2

      환빠 ㅋ

    • @opppgi406
      @opppgi406 5 년 전 +4

      동이족이 무조껀 우리나라 민족이라고 할순 없음

    • @user-ex3kv3fs9c
      @user-ex3kv3fs9c 4 년 전 +2

      동이는 그냥 중원 동쪽에 있으면 다 동이임.

    • @hajonghyuck
      @hajonghyuck 4 년 전 +2

      @@user-zz9lr8iy5s 환빠가 매국노들이 역사왜곡하는거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역사학들과 가장 걸림돌이 되는 사서인 환단고기를 묶어서 환빠라고 하는 것임.
      환빠,환빠 거리면서 까내리는 사람들은 역사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고 독고 일본땅이라 우기는 것과 같습니다

    • @kingwalida
      @kingwalida 2 년 전

      동이족은 동쪽에 미개한 우가우가하는 인간을 통틀어하는말인데 문화의 상징적인 태극 팔괘를 동쪽에 미개하고 천한것들이 만들었다고 주장할리 있겠습니까

  • @user-xj9yl9vo3m
    @user-xj9yl9vo3m 5 년 전 +2

    개인적으로 조선 어기 개 간지나는데...

    • @Mr-po4lq
      @Mr-po4lq 5 년 전 +3

      그리기도 힘들고 지금도 건곤감리 위치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 많던데 조선어기였으면 그릴줄아는사람 몇안댈듯 ㄷ

    • @user-kd7sc7bt4k
      @user-kd7sc7bt4k 5 년 전

      난 삼족오기가 더 간지인데 쩝;; 고구려계승한게 조선인데;; 쓰질않음

    • @user-ch5bx2vd5n
      @user-ch5bx2vd5n 5 년 전

      이성진 조선은 고조선 계승한 겁니다

    • @user-kd7sc7bt4k
      @user-kd7sc7bt4k 5 년 전

      @@user-ch5bx2vd5n 고구려도 되요 고구려의 천상열차분야지도 그것으로 계승했다고 합니다

  • @wonhokang1884
    @wonhokang1884 2 년 전

    거꾸로 그 이전부터 태극기가 존재했고 공자가 영향을 받았을 거리는 경우도 생각해볼수 있나요?

  • @goodays1032
    @goodays1032 5 년 전

    효기심님 영상제작을 위해 논문외에 따로 보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 @user-vm4si7pw3f
    @user-vm4si7pw3f 4 년 전 +4

    동이족 처음 만들다고 봅니다 염제신농씨가 처음 만들다고 볼수 있습니다. 정립은 공자가 했다고 하지만 중국에서 처음 만들엇다고 볼 수는 없지 않은 가요

    • @hk-jb5xv
      @hk-jb5xv 4 년 전

      네 한족과 한민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도 학계에서 팽팽히 대결 상태죠. 한국의 고대역사자료 상당수가 일제시대에 일본으로 넘겨져 일본왕실도서관에 몇만여권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까지 문화재청장이 친일파의 후손이라 우리 문화의 뿌리에 관련된 연구자료를 되찾는 것을 방해한 것은 아닌지 의심됩니다.

  • @user-hz6zl5gc5p
    @user-hz6zl5gc5p 5 년 전 +10

    놀라운 사실은 고려 범종에 태극기 문양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역사가 오래된거 아닐까 생각듭니다

  • @Rootbugg
    @Rootbugg 5 년 전

    ㅋㅋㅋ목소리 너무 듣기 좋아요

  • @Hisci_hiseuci
    @Hisci_hiseuci 5 년 전

    이야 교묘하게 역사의 시간흐름대로 가네요 ㅋㅋ

  • @user-qn9pb3gb1v
    @user-qn9pb3gb1v 5 년 전 +10

    태극기 편-----안

  • @user-dp9bh2me1o
    @user-dp9bh2me1o 5 년 전 +63

    근데 국뽕이 아니라 우리나라 태극기가 독창적이고 이뻐서 가끔은 자랑스럽게도 보입니다.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3

      그리기 어려움. 콤파스없으면 태극문양 물결무늬 노답.

    • @user-vq3rv6lv5z
      @user-vq3rv6lv5z 4 년 전 +1

      독창적 뜻을 모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23reo
      @123reo 4 년 전 +2

      @@user-mh9ck8xl7s 영상 안봤음?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았다는데 뭔 일장기. 일본이 카피 한거 아님? 지금도 보면 카피와 날조의 왕국이더만.

    • @kingwalida
      @kingwalida 2 년 전

      서양인이 보면 독창적일수 있겠지만 중국인이 한국국기보면 엄청 익숙하고 유물같은 느낌입니다. 어린아이도 너무 잘 아는 문양이라서. 단 제가봐도 이쁘긴 합니다.

    • @DC-jt7ye
      @DC-jt7ye 2 개월 전

      ㅗ 국뽕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5 년 전

    형 다음에 건국절 1919년vs1948년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뤄주면 넘모 땡큐할거같아...♥

  • @abc978abc
    @abc978abc 4 년 전

    태극기에 대한 현재까지 밝혀진 팩트를 잘 정리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것이 애국의 일환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벌써 30만명 가깝게 태극기에 대해서 근원이 미국과 수교할때 1800 년대에 만들어 진것을 알수 있게 한것이므로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

  •  5 년 전 +8

    솔직히 효기심 영상들 똥싸면서보면 개꿀 ㅇㅈ?

  • @Rooney410
    @Rooney410 4 년 전 +3

    중국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건 어쩔 수 없는게 저때 중국이 대빵이였으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요

  • @user-xn5fb4hf2d
    @user-xn5fb4hf2d 5 년 전

    오...역쉬 효기심님의 저 끝장 정신!!!! 찬양합니다.
    아주 쬐끔 미천한 제 생각을 보태자면,
    우선 팔괘는, 이진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2X2X2=8인거는 다 아실테고,
    주역에서는 팔괘중 2개를 묶어서 상괘와 하괘로 하여 8X8=64괘를 만들고,
    토정비결은 상괘 중괘 하괘로 하여 점을 보는 방법이라고도 하죠.
    *참고로, 괘의 한줄을 효라고 하구요.
    괘는 점이라는 것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고,
    보통 점이라고 하면 우리는 '운명이나 일의 결과를 미리 알아본다'라는 것으로 착각합니다만,
    괘라는 것이 원리와 특성을 이분법적으로 대비시켜 보다 명확하게 드러나게 하는 것이니,
    운명이나 일의 결과를 미리 본다기 보다 '과정이 진행될 때 어떠한 것을 주의하고 집중해야 하는가'를 삼가하고 명심하는 것이 괘의 옳은 해석이라고 봅니다.
    또한 태극이라는 문양도 이런 이분법적인 '분류'의 총칭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고,
    음양을 말할 때 '음양의 대비'라는 말은 거의 들은 적이 없고,
    '음양의 조화'라는 말을 많이 접했을 것입니다.
    왜 이렇게 사설이 길어지냐하면,
    조선의 어기가 중국에서 연유한 유학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그 당시, 즉 조선의 탄생은 유교에 기반하기 때문에
    태극과 팔괘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국기가 되었건 어기가 되었건 그것은 하나의 상징이고,
    상징은 철학과 가치관 사상 등을 나타내야 하는 것인데,
    당시에는 유교가 그 기능을 한 것이지요.
    여기까지는 다 아시거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제가 보는 관점은 조선의 왕은 이런 '태극과 팔괘로써 무엇을 상징하고 싶었느냐'입니다.
    제 해석은 '조화, 통합등등'을 상징하려고 했다는 것이고,
    어디서 누구의 것을 가져왔느냐 보다는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것을 지향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런 조화와 통합을 목적으로 보는냐 수단 또는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견해는 달라질 수 있겠지요. 목적으로 보면 다소 강압적이고 강제적인 조화와 통합...그래서 '안정 지상주의' 관점에서는 보수적이지만, 수단 또는 과정 중심으로 보면 '진보와 발전'이라는 테마가 도출되기도 합니다. 불행하게도 조선 유학이 안정 지상주의적 흐름으로 고착된 것이 안타깝지만....
    이제 시대도 바뀌고 사상도 바뀌었으니 우리 태극기가 나타내는 '음양의 조화와 사괘의 변화'를 진보와 발전을 지향하는 통합과정 조화의 미를 상징하고 구현하는 의미가 되기를 바랍니다.

  • @user-ex5et7kr5r
    @user-ex5et7kr5r 4 년 전

    결과는 태극기뿌리는 아무도 모른다는거네요
    씁쓸하기도하고 그러네요 ㅎ‥

  • @user-ek7io4qx2y
    @user-ek7io4qx2y 4 년 전 +3

    태극팔괘는 태호복희씨가 만든 것으로,
    동의민족 이라고 들었습니다.
    지금 중국(현재중국땅 조상 모두 중국조상) 조상이라고 알고 있는...
    조사한번 해주세요~~

  • @arrivederci1902
    @arrivederci1902 5 년 전 +3

    하.. 한국... 쉽지 않은 나라다...

  • @songyangman1
    @songyangman1 5 년 전

    애국가랑 안익태 선생님도 올려주세요~

  • @user-zr1zi5up2u
    @user-zr1zi5up2u 5 년 전

    이형또 기대하게만들엇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