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언어 천재 신숙주는 7개국어를 할 줄 알았다. 조선의 외국어 교육과 조선의 외교. 신숙주가 할 줄 아는 외국어는 무엇이고 어느 정도 수준이었을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2. 06.
  • * 출간 도서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구매 링크 : bit.ly/3tnybpW
    신숙주는 7개국어를 할 줄 알았다.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과 외국어 환경. 신숙주가 할 줄 아는 외국어는 무엇일까?
    조선 시대의 외국어 열기는 지금 못지않았습니다. 배워야 할 외국어도 꽤 많았습니다. 외국어 공부의 필수인 교재도 제법 많았습니다. 심지어 원어민 선생님도 있었습니다.
    조선을 통틀어 최고의 외국어 천재는 신숙주였습니다. 그는 무려 7개 국어를 할 줄 알았습니다.
    신숙주가 구사한 외국어는 중국어, 몽골어, 일본어, 여진어, 위구르어, 아랍어, 유구어가 있습니다. 신숙주(1417~1475)가 이 말들을 어느 정도나 유창하게 했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중국어와 일본어에 능통했다는 건 분명합니다.
    세종대왕도 중국어 학습을 적극 권하였습니다. 세종 대왕 스스로가 중국어 능력자였습니다.
    사실 조선 초만 해도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양반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조선 때는 반쯤은 바이링구얼(bilingual), 즉 이중언어 환경 속에서 살았습니다.
    그러니 신숙주 정도 되는 천재가 중국어를 잘 하는 것은 조금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이에 더해 신숙주는 일본어도 능숙했다고 합니다. 그는 직접 일본에 통신사로 다녀온 후 (1471년) 최초의 일본 안내서인 해동제국기(海東諸國記)를 혼자서 짓기도 했습니다.
    신숙주는 몽골어와 여진어 같은 북방 언어들도 사용할 줄 알았습니다. 조선 시대만 해도 몽골어는 무척 중요한 언어로 대우 받았습니다.
    여진어는 지금은 완전히 사라진 언어입니다. 하지만 당시엔 조선의 북쪽 넓은 땅이 모두 여진족 천지였습니다. 때문에 여진족은 조선의 중요한 외교 대상이었습니다. 신숙주는 3년 간 직접 여진족 정벌에 나선 적이 있어 이 때 여진어와 자주 접했을 것입니다.
    신숙주는 무역을 위해 조선을 드나들던 위구르, 아랍의 말도 할 줄 알았습니다. 외교를 관장하는 예조를 맡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에 조공을 바치며 여러 차례 사신을 보내온 유구어도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조선에 알려진 모든 나라의 말을 할 줄 알았던 셈입니다.
    #신숙주 #조선의외국어 #조선의외교

댓글 • 279

  • @comoori
    @comoori 2 년 전 +20

    소재가 흥미롭고 설명도 간결하고 신뢰가 갑니다~~
    대박 나실 거에요 ㅎㅎㅎ

  • @plee1022
    @plee1022 2 년 전 +24

    훌륭한 영상 감사합니다 😄 많이 배우고 갑니다 👍

  • @intb653
    @intb653 2 년 전 +5

    어의를 덮어줬다고? 쏘스윗...

  • @Aventura12
    @Aventura12 2 년 전 +10

    전 여친이 폴란드여자 였는데 고졸밖에 안됐지만 독어, 체코어, 영어, 우크라이나어, 러시아어등 6개국어 했음. 어디서 배웠냐고 하니까 중고등학교때 학교에서 3개월씩 배웠다고함 ;;;;; 유럽가면 5~6개국어 하는 애들 수두룩함. 암스테르담 길에서 1유로 구걸하는 거지도 3개국어(영어, 독어, 네덜란드) 기본으로 함.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5~6개국어 하고 로테르담 대학원 나온 네덜란드인 봤는데 14개국어 하는거 보고 정말 현타왔음 ;;;;;;
    한국은 영어만 12년간 파고들어도 영어 한마디도 못하는 애들이 수두룩한데... 유럽은 고졸애들도 5~6개국어 함 ㅋㅋㅋㅋ 한국어랑 일본어가 외국어 배우기엔 최악의 언어라고 함. 근데 일본애들은 외국어 배우는데 관심 하나도 없음. 문제는 한국임. 매년 영어 사설 교육비로 수십조원을 쓰지만 정작 영어 한마디도 못하는 애들이 대부분임. 한국에 독해와 문법위주의 교육이 아주 개쓰레기임. 한국은 언어를 소통의 도구로 쓰지 않고 시험쳐서 엘리트를 분류해 내는 용으로 사용함

    • @muchsoso8468
      @muchsoso8468 년 전 +2

      폴어 우크어 러어는 뭐 동슬라브어로 사실 비슷비슷한 언어들이고 체코도 슬라브어고 영어 독어가 게르만계로 다르긴 하지만 같은 유럽계로 문법 단어가 비슷합니다.

  • @user-tu5vk7qr9b
    @user-tu5vk7qr9b 3 년 전 +61

    신숙주는 그의 죽음을 떠나 조선 최고의 신동이라고 들은적이 있어요! 다음편도 봐야 겠네요!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13

      지금도 1-2개 외국어 하기가 어려운데 조선 때 7개 국어를 한다는 건, 정말 신동 아니면 불가능하겠지요~

    • @harvestmark3972
      @harvestmark3972 2 년 전 +1

      이율곡 신숙주 정약용. 누가 더 천재일까요

  • @badsum
    @badsum 2 년 전 +9

    0:52 신숙주 15세기 사람인데 ....

  • @user-lm1hw7pp2l
    @user-lm1hw7pp2l 2 년 전 +3

    0:42 유동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i3co9wx2w
    @user-pi3co9wx2w 3 년 전 +4

    0: 52 신숙주는 15 세기 인물 이네요.

  • @gridatour
    @gridatour 년 전 +2

    안 좋은 이미지로 역사에 남게 됐지만 대단한 능력자였네요!

  • @user-nd6ck1vh6g
    @user-nd6ck1vh6g 2 년 전

    재밌네 ㅎㅎ

  • @user-lg2nk2vm4g
    @user-lg2nk2vm4g 2 년 전 +62

    신숙주는 군사지휘관으로서도 원탑 탑티어급임

  • @yeolwan2285
    @yeolwan2285 2 년 전

    대박이네 와 ㄷㄷㄷ

  • @freeman792
    @freeman792 2 년 전 +155

    명나라 영토 지도에서 신장지역, 티벳 지역, 내몽골 지역은 빼셔야 합니다. 신장지역은 청나라 이후이고 나머지는 현대 중국 모택동 이후의 판도입니다.

    • @user-rw4qi9nu6s
      @user-rw4qi9nu6s 2 년 전 +6

      신장그리고 티벳지역은 청나라때 이미 복속되었지 않나요?(명나라때는 아니지만)

    • @freeman792
      @freeman792 2 년 전 +24

      @@user-rw4qi9nu6s 20세기 초에 청나라로부터 독립한 티벳은, 불행히도 1959년에 중화 인민공화국(중국)의 침략을 받아 강제 합병되었고, 이때 탈출한 달라이 라마가 인도에 망명정부를 세우고 현재까지 중국에 저항중입니다.

    • @user-rw4qi9nu6s
      @user-rw4qi9nu6s 2 년 전 +3

      @@freeman792 아하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 @user-lk9ij4hk2o
      @user-lk9ij4hk2o 2 년 전 +6

      @@user-rw4qi9nu6s 그쪽이 잘못 알고 계신 게 아니라 저분이 틀린거임. 지도는 틀린 게 맞아요
      청나라 때 먹혔다가 독립한 티베트가 다시 중국한테 먹힌 거에요. 몽골은 소련에 의해 떨어져 나온 거고요

    • @freeman792
      @freeman792 2 년 전 +10

      @@user-lk9ij4hk2o 1639년 청태종은 티벳의 달라이 라마에게 북경 황궁 방문을 요청했어요. 달라이 라마는 거절하다가, 결국 1652년에 북경에 방문하여 순치제에게 높은 작위를 받았지요. 청의 역사 기록은 이를 종주권 수용으로 보지만, 티베트의 견해는 그렇지 않답니다. 마치 조선과 같은 속국의 입장이었던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티벳과 조선은 청의 영토는 아니었습니다. 특히 청나라는 조선인과 같은 혈통인 만주족이 세운 나라였으므로, 조선에 대해서는 주권을 매우 존중해 주었습니다. 원나라 때 몽골인도 고려인에 대한 극진한 존중을 해주었습니다. 혈통과 언어가 거의 같은 민족이었으니까요. 한족은 청나라와는 혈통도 언어도 전혀 다르죠. 그러므로 현재의 중국 한족들은 겸손해야 합니다.

  • @user-pe1og3ys1m
    @user-pe1og3ys1m 2 년 전 +4

    명나라 그리 안컸다여~~

  • @user-ps3gi1qq7i
    @user-ps3gi1qq7i 2 년 전 +25

    신숙주는 모든면에서 천재임
    나중에 한명회처럼 처참하게 되지는 않았음

  • @luxmeaveritas6568
    @luxmeaveritas6568 4 개월 전

    부러운 능력

  • @young-ilpark7405
    @young-ilpark7405 2 년 전 +25

    고고하게 생긴 고관대작 대감님이 터번이 아닌 사모관대를 입고 "아쌀라~무 알라이~꿈"하는 게 상상이 안 가네요 ㅎㅎㅎㅎ

    • @bloominboomin8930
      @bloominboomin8930 2 년 전

      Wa alaikum salaam

    •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년 전

      나니이이이이이!

    • @stms4331
      @stms4331 2 년 전 +1

      이이잉~
      아쌀라말라이꿈~

    • @hamosu5394
      @hamosu5394 2 년 전 +3

      세종실록 보면 세종대왕님께선 궁궐에서 회회인 과 불교도 들을 위해서 가끔씩 연회를 베풀어 줫다고 나와요. 회회인은 아랍인의 한자어 입니다. 고려시대때도 아라비아의 상인들이 벽란도를 드나들었으니 조선이라고 해서 아랍인들이 없진 않았죠

  • @skyyu8777
    @skyyu8777 2 년 전 +14

    우리 의 방계인 여진이 그언어와 민족 정체성이 사라진것은 큰 슬픔입니다.. 우리가 다시 가르쳐줄수도 없는일이고 ..

  • @user-du3ps7so2x
    @user-du3ps7so2x 2 년 전 +2

    2:20 세종대왕님 왜 그런말을 하셨습니까ㅠㅠ

    • @youtube-offcial
      @youtube-offcial 2 년 전 +1

      모택동전...

    • @boom-pw5wy
      @boom-pw5wy 2 년 전

      왜냐하면 그당시의 최고 가치는 중화질서였으니까요

  • @-jesdacommuni1690
    @-jesdacommuni1690 년 전 +3

    3:38 여기는 좀 틀린 것 같은데 저 시대의 중국어(근고한어)와 한문은 시기상 1500년 정도 차이가 납니다.
    한문을 안다고 해서 중국어를 쉽게 알 수는 없습니다.

  • @BEN-ny5qg
    @BEN-ny5qg 2 년 전

    아 재밌다

  • @Kei-man
    @Kei-man 2 년 전 +12

    사육신과는 길이 달랐지만 신숙주는 정말 조선을 위해 많은 일을 했고 백성을 위하는일을 했죠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백성을 위한일 뭐가 있죠? 신숙주를 포함한 공신세력은 어마어마한 공신전에도 만족못하고, 토지를 불법적으로 늘리고 노비제를 일천즉천으로 바꿔 어마어마하게 노비를 늘려 대농장을 경영했는데요. 이게 조선을 얼마나 오랬동안 발목을 잡는데..그런 신숙주가 백성을 위했다라..좀 어이가 없네요. 조선에 이런저런 일을 했지만, 공신들에게 찍소리도 못하는 ㅂㅅ 세조와, 양아치건달 집합소 공신들이 다 까먹어서 티도 안나는데요. 더 어이없는건 단종복위모의할때 성삼문등을 밀고하지는 않았다지만, 논공행상에서는 이 사람들 며느리, 아내, 딸을 공신들에게 분배할때 신숙주도 껴있다는거죠. 어이가 없음. 지 친구요, 동료들의 피붙인데...신숙주는 그냥 기회주의자요, 안정지향적인 권력주의자일뿐입니다. 솔직히 문화적인 면으로 기여한건 인정할만합니다.

    • @Kei-man
      @Kei-man 2 년 전

      @@user-sf1sm4vq7s 문화적인 면은 그냥 인정하는 수준이고 다른 문제는 부풀리고 ㅋㅋㅋ 공신들이 토지 하사 받는건 왕정에서 흔한일이고 농장을 경영했다고 하는것도 참 가소롭고 이런게 조선의 발목을 잡았다고 하지만 원래 조선이라는 나라 자체가 사대주의에 중국의 속국을 자처한 노비나라 였어요. 그런 모든 책임을 신숙주 같은 세조파에게 돌리려고 하다니 쯧쯧쯧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4

      @@Kei-man 어디 이상한 거 주워보고 노비나라, 속국..운운 하는거보니 빤하네. 부풀리긴 뭘 부풀리누? 제대로 알고 헛소릴하던가.

    • @Kei-man
      @Kei-man 2 년 전

      @@user-sf1sm4vq7s 타인에게 헛소리, 주워보고 표현하는 자체부터 배우신 교육의 질을 알겠습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약하고 가장 백성들을 수탈하고 칠거지악이니 삼종지도니 하면서 여자를 거의 다른 부류로 취급 했던게 조선 입니다. 남편이 바람을 피워도 내 잘못이고 밥 많이 먹어도 안되는건 정말 이슬람 수준이었다는걸 아시기 바랍니다
      조선시대 사람들중 노비 비율이 60% 라는건 아세요?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3

      @@Kei-man 너., 대체 뭘 주워들은거냐? 수준보니 암말 안할란다.

  • @heavenlee416
    @heavenlee416 2 년 전 +5

    정보 출처 좀 써주실 수 있을까요???

  • @shin202j
    @shin202j 2 년 전 +14

    중간중간 보이는 지도에 나온 명나라의 국경에 오류가 있네요
    명나라는 저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 @user-nc3dk6ks6f
      @user-nc3dk6ks6f 2 년 전 +1

      그럼 러시아는 벌써 동방원정해서 온거냐?
      오이라트와 타타르는 벌써 저렇게 쪼그라든거냐?
      그냥 현대 지도 갖고 간단하게 표현한거 같은데
      혹시 님 괜히 감정적으로 나오는거 같은데?

    • @shin202j
      @shin202j 2 년 전 +4

      @@user-nc3dk6ks6f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현대의 국경을 그려 놓는것은 이해가 가지만 명나라에 색칠까지 해놓은 것에 대한 문제제기 인데요? 그리고 러시아는 러시아라고 표기 하지 않았는데 노루마드님이 확대 해석 하시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혀 감정적인 글이 아닌데 요즘 난독이 심하다더니 역시나....

    • @ksj7770
      @ksj7770 2 년 전

      @@shin202j 이해하세요. 무식해서 용감한것뿐이니.

  • @user-bn4og8dh7u
    @user-bn4og8dh7u 2 년 전 +16

    저렇게 세종의 이쁨을 받아놓고
    배신 오지게 때림
    그래서 좋은 평가를 받지못함

    • @roh4639
      @roh4639 2 년 전 +2

      살아남으려고 한거지 뭐...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roh4639 살아남으려고 한 건 아니죠. 막차탄것도 아니고, 세조한테 집현전 학사도 소개시켜주고, 성삼문이랑 박팽년도 끌어들이고 했는데요.

  • @user-fy2dp1cr3d
    @user-fy2dp1cr3d 2 년 전 +8

    신숙주와 이이, 조선의 초천재들

  • @hamosu5394
    @hamosu5394 2 년 전 +9

    진셍로드 라고 사람들이 잘모르는데 18세기까지 조선에서 시작해서 북만주 몽골 중앙아시아를 거쳐서 터키까지 진셍로드 즉 인삼로드 라는 무역로가 있었음

    • @aprillaurel7956
      @aprillaurel7956 2 년 전 +3

      실크로드도 신라에서 시작합니다. 실크라는 말도 실쿠리라는 고구려 실잦는 기계(영남대 섬유공학부 조환교수) 에서 오며 고구려 벽화보면 비단옷 입고 말타고 화살을 당기는 선조들이 즐비하죠. 또 연회장에서 덩실덩실 춤추는 고구려인들도 아름다운 비단옷을 입고있죠. 덕흥리 고구려 벽화에 견우와 직녀가 있는데 직녀의 직업은 비단과 면화직조하는 것이죠. 고구려 시대 이미 견우와 직녀 설화가 있는데 상고시대부터 내려오는 전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오래전부터 비단을 직조한지 알 수있는 대목이죠.
      페르시아에 신라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남아있어 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실크로드는 고구려 신라를 비롯해 북방민족의 이룬 거사이며 한족의 기여도는 낮습니다. 실크로드 답사도 사막을 거쳐 서역으로 이르는 대장정이죠.

    • @tarve4824
      @tarve4824 년 전 +3

      ​@@aprillaurel7956 18세기 이전에는 실크로드라는 말 자체가 없었고, 칠석의 기원도 한국이 아님. 심지어 실크로드의 기반은 3000년 전(기원전 8세기 이전)이고 간다라-대월지 지역이 기원전 1세기 즈음에 이어졌으므로 실크로드의 기원에 고구려나 신라가 낄 틈이 사실상 없음.

  • @eunnoir8928
    @eunnoir8928 2 년 전

    5개까진 짐작했는데 나머지가 류큐어와 아랍어였군요

  • @evandiner
    @evandiner 2 년 전 +5

    우리나라의 외국어교육은 조선에도 변함없었다

  • @bhs1085
    @bhs1085 2 년 전 +32

    왕조에 충성하는 것보다,
    백성을 위해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가 중요합니다.

    • @sungyunpark6268
      @sungyunpark6268 2 년 전 +8

      역사가 판단할 일이지요. 그래서 인물에 대한 평가는 당대에 속단 내릴 수 없다고 배웠습니다. 현대도 마찬가지인거구요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3

      문화와 외교면에선, 똘똘하지만..백성을 위한 업적? 그럴거면 공신들이 편법으로 노비만들고, 토지수탈하는 걸 막았어야죠. 그게 가장 절박한데...신숙주부터가 그쪽으론 아무 생각도 없었는데...

  • @kairos3352
    @kairos3352 2 년 전 +10

    신숙주는 조선왕조의 기틀이 완전히 잡힌 시기가 아니라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들어선지 20년밖에 되지 않았을 때 태어난 인물로, 형을 밀어내고 왕위를 차지한 태종의 시대를 겪었습니다. 장자의 후손인 단종이 당연히 이어받아야 한다는 의식보다 자신과 오랫동안 학문을 같이하고 다방면에 자질이 뛰어났던 수양대군이 더 낫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또한 명민한 인물이니, 오래 수양대군과 함께해 그의 성정을 잘 아는 만큼 어린 단종이 즉위했을 경우 결국 수양대군과의 갈등으로 나라가 혼란해질 거라 내다봤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무작정 비난만 하기엔 복잡한 상황과 목숨과 가문을 건 선택이었지요.
    세조로 바뀐 이후, 끊임없이 수많은 업적을 남기며 조선 전기 기틀을 만드는데 기여했고, 자신의 전 군주였던 세종대왕의 뜻을 이어받아 한글반포에 누구보다 열심이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아는 교수님이 한글반포와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3인으로 신숙주, 주시경, 신경준을 꼽으셨는데 신경준도 신숙주의 후손이지요. 운해훈민정음의 저자로, 훈민정음 창제 이후 가장 깊이있는 문자론을 전개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 @jamexwalker9890
    @jamexwalker9890 2 년 전 +16

    최초의 이민족 왕조가 원이라?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8

      실제 한족이 세운나라는 유방이 세운 한나라와, 남송, 명나라를제외하곤 전부 북방민족이 세운나라임 한족 통일중국왕조 시대 전부합쳐도 700년밖에안됨 그 대단한 당나라도 선비족의 나라

    • @jamexwalker9890
      @jamexwalker9890 2 년 전 +6

      @@user-wn9hm4yf8u 명쾌하십니다
      길게 쓰려다 귀찮아서 안 썼는데 감사합니다
      수당이 선비족이 세운 국가인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한족은 쪽수로 밀어부쳐서 지들 걸로 조작하는 건 잘 하더이다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5

      @@jamexwalker9890 최근 dna 연구자료보면 중국인은 몽골 북방계쪽에 가까운 dna를 가지고있음 순수 한족은 이미 유린당해 사라졌다고 봐도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와 정신을 이어온 사람들도 문혁때 홍위병에게 살해당하고 없어짐 지금 중국은 역사가 100년도 안된 미개한나라 역사의 중요성을 깨닫고 2000년부터 동북공정과 함께 자신들이 한족의 후예라고하지만 실제 유방의 한나라는 흉노에 조공 바치는 2류 국가였음

    • @jamexwalker9890
      @jamexwalker9890 2 년 전 +2

      @@user-wn9hm4yf8u 맞습니다! 조예가 깊으십니다!

    • @coffeetime6727
      @coffeetime6727 2 년 전 +4

      @@user-wn9hm4yf8u 그래서 우린 '위대한 중화' 어쩌구 저쩌구 하는게 같잖고 싫죠 그 자체가 역사왜곡이니까요

  • @user-ji4ux4tf5u
    @user-ji4ux4tf5u 2 년 전

    숙주나물 급땡기네

  • @user-mz4qs1nb7g
    @user-mz4qs1nb7g 2 년 전 +5

    신숙주 박팽년 성삼문...
    세종때 희대의 천재들이 쏟아진건 과연 우연이었을까?

    • @SujeongJeong
      @SujeongJeong 2 년 전 +1

      애당초 세종이 천재였거든 자기 기준에 사람같은것들만 등용을 했으니 그런거겠지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2 년 전 +3

    원나라가 최초의 이민족 왕조라니!
    수나라, 당나라,오대 십국,요나라 금나라가 울겠소이다!

  • @ztzeros
    @ztzeros 년 전 +1

    와 신숙주 무덤이 아직 남아있다면 귀한 책이 묻혀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user-rl5yo6vu6b
    @user-rl5yo6vu6b 2 년 전 +4

    아랍어는 의외네요..

    • @mechanicclemont4799
      @mechanicclemont4799 2 년 전 +1

      신라 때 아랍인이랑 교역했다는 기록 있음...

    • @user-rl5yo6vu6b
      @user-rl5yo6vu6b 2 년 전 +1

      @@mechanicclemont4799 신라땐 그렇죠
      뭐 고려때도 아랍산 코발트 같은걸 구매하긴 했지만
      조선시대에도 아랍어 공부를 했다는건 금시초문이거든요

    • @mechanicclemont4799
      @mechanicclemont4799 2 년 전

      @@user-rl5yo6vu6b 신라 때 아랍을 알았으면 조선 때는 당연 아랍어 교재가 있겠죠...
      우리가 지금 미국을 알고 있는데 300년 후 후손들이 영어를 공부하지 않겠음???
      (물론, 핵전쟁이나 세계대전 혹은 외계인 침공 같은 게 없다는 가정 하에)

    • @TouchSonic4
      @TouchSonic4 2 년 전 +1

      실크로드는 당연끈겼지만
      해상으로 이슬람상인 고려말까지 드나들었고, 이슬람(회교) 마을은 신라부터 있었어요
      세종대왕도 한때 꾸란 낭독을 즐겨 들은 일도 있고
      이슬람신자를 초대?같은것도했는데
      나중에는 조선과 풍속이 너무다르다고
      선그었죠.

    • @mechanicclemont4799
      @mechanicclemont4799 2 년 전

      @@TouchSonic4 제가 한 가정이랑은 다른 걸까요???

  • @user-yi6js5ld1l
    @user-yi6js5ld1l 2 년 전 +12

    역사 기록은 승자의 기록일 뿐 신숙주는 똑똑하고 사리분별 잘 하고 신숙주 정치시절 백성들은 잘 먹고 살았죠 이게 팩트임

  • @asyrfkriugfjkh
    @asyrfkriugfjkh 2 년 전 +1

    중국 최초의 이민족 왕조(의미있는)는 북위라고 보는 것이 적당하겠고, 이민족이 중국 전체를 최초 통일한 왕조를 따지면 원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수,당 제외시) 멘트가 정확하지 않아 추가로 알려드려요.

  • @user-hj1jo5pv6v
    @user-hj1jo5pv6v 2 년 전 +3

    마키아벨리즘에 의하면 이만큼 유용하면서 그 이상으로 위험한 인물도 잘 없죠.

  • @user-tk8yp5cw8e
    @user-tk8yp5cw8e 2 년 전 +2

    조선 시대 때 천재 몇명을 뽑자면, 세종대왕님, 정도전, 신숙주, 신채호 정도 아닐까?

  • @youngs2593
    @youngs2593 2 년 전

    그 좋은 머리로 권력에 따라 갈수 밖에 없었다는거.

  • @user-ik6fk3yg6l
    @user-ik6fk3yg6l 2 년 전 +8

    세종, 정조, 신숙주, 이이, 정약용은 조선의 천재들입니다.

  • @ksj7770
    @ksj7770 2 년 전 +6

    수.당 도 선비족의 나라였는데 원나라가 최초의 이민족 욍조 였다니.

    • @muchsoso8468
      @muchsoso8468 년 전

      수당 황제들은 선비족과 한족을 왔다갔다 한 인물들이라 좀 애매하죠. 지들 필요하면 초원의 칸이고 아니면 중국 황제고... 이름도 다 버리고 중국식으로 바꿨잖아요.

  • @sunnynyny1
    @sunnynyny1 년 전

    우리도 시그나루 라고 발음 할뻔 했구나 ㅎㅎㅎ

  • @ykocfc
    @ykocfc 2 년 전

    내가 아우프비더센 이라고 말하면 독일어를 할 줄 아는 것인가 ????

  • @user-tg8rr1yo2z
    @user-tg8rr1yo2z 7 개월 전

    수나라 당나라도 선비족이 세운 나라입니다

  • @wwkk8815
    @wwkk8815 2 년 전 +1

    (관찬) 역사서에 씌어 있다고 그대로 비판 없이 받아들이면 곤란함. -세계사 덕후.

  • @user-rt6yn8wq4e
    @user-rt6yn8wq4e 2 년 전 +1

    세조의 가장 잘한선택이 신숙주를 꼬셨다는거라죠.오늘도 좋은영상 잘보았습니다.

    • @user-rz9tx1bx5f
      @user-rz9tx1bx5f 년 전 +1

      수양대군 시절 둘이 명나라 동행했으니

  • @638066j
    @638066j 2 년 전

    7개국어를 햇다기보단 모두 한자로 필답햇을듯요

  • @slee-01
    @slee-01 3 개월 전 +1

    신숙주는 7개외국어와 조선어 즉 8개국어를 했군요

  • @alexsnow195
    @alexsnow195 2 년 전 +2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는 위인이지만 그를 차치하고서라도 대단한 사람이라는 건 인정할 수 밖에 없네요.

  • @user-tendo
    @user-tendo 2 년 전 +7

    그런 천재가 세조의 잔악무도한 일에 참여할 줄 누가 알았을까...

    • @sejinJ
      @sejinJ 2 년 전 +6

      지능 능력과 인격은 별개의 영역이죠 ㅋ
      그 역시 잔혹한 성품이니 그런 군주 밑에서 활동한거

    • @user-ow3kd4qm8z
      @user-ow3kd4qm8z 2 년 전 +3

      머리가 좋으니 누구밑에 붙는게 이득일지 계산도 빨랐겠지 ......

    • @jiok1693
      @jiok1693 2 년 전 +1

      @@user-hw1ig7lm3r 뭔 세조때 부터 망하기 시작해..누구 맘대로 팩트야..ㅋㅋㅋㅋㅋ니 생각에 동의 안한다는 뜻은 아니고..단지
      단종이 정통성이 있다는 둥 니가 뭔데 단종 편에 서서 정통성을 이야기 하니? 지금 시각에서 보면 그냥 전부 세습독재일 뿐이잖아?
      부자 세습이 옳고 형제의 쿠테타는 나쁘다고 이야기 하면서 그게 팩트다 하고 이야기 하는게 이상한 일 아닌가?
      조선의 건국이 옳다. 아니다의 주관을 이야기 할 수 있지만....조선을 건국하는게 옳은 일이고 정통성이 있는 일이라는게 팩트야라는 표현은 좀.
      역사는 있는 그대로 바라 보는거지.. 물론 니 주관적 해석은 있을 수 있어
      하지만 니 주관적 생각을 팩트라고 하면 안되지.. 해석과 사실은 구별해 주라.
      그냥 너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이야기 하는 거야....아가야. 합리적 추론?..ㅋㅋㅋ 역사의 평가를 왜 합리적으로 추론하니?
      그게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라는 평가는 누가하는 건데? ㅋㅋㅋ

    • @user-wx2tg7kw3o
      @user-wx2tg7kw3o 2 년 전 +5

      세조도 왕에 두째 아들입니다....왕에 충성보다 나라에 충성 하다 라는 것이....더 대의가 있다고 생각을합니다 ...신숙주는 당대 조선 중기때 평은정말 좋았습니다 ...중후기때 부터 폄하 되기 시작을하였습니다 성리학 꼴통 사림 이 권력을 잡고 성리학 중심으로 나라가 가니 조선이 망한 것 입니다...

    • @dominion8998
      @dominion8998 2 년 전 +1

      상당히 이해타산적인사람이면 충분히 가능함 그런사람들 많이봤어요

  • @user-kk1wx6bp8p
    @user-kk1wx6bp8p 2 년 전

    신숙주 눈이,, 무서버ㅜ

  • @hyungkim349
    @hyungkim349 2 년 전 +5

    나도 여러나라 말할줄아는데
    1 한국어
    2 미국식 영어
    3ㅋㅐ나다식 영어
    4 영국식 영어
    5 body language
    6 한잔 빨면 목소리 커지는 한국어
    7 한잔 빨면 혀 꼬부라지는 글로벌식 영어
    기타 등등 ㅈㄴ 더 많음 ㅋㅋㅋ

    • @user-kp7ee9ux3s
      @user-kp7ee9ux3s 2 년 전 +1

      각국에 인사말 하나씩만 알아도 몇 십개 외국어 하는 거 아닌가? ㅎㅎ

  • @ack3145
    @ack3145 2 년 전 +12

    당시 일본은 망가, 애니도 없던 때라서 덕질콘텐츠가 부실했기 때문에 양반들이 일본어 배우기를 꺼려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저때는 명나라가 삼국지연의, 서유기, 주자학, 수호지 같은 꿀잼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듕귁어를 더 선호했는지도 모르지요.

    • @scarletlim98
      @scarletlim98 2 년 전

      @@zubeiraldahab 원댓 그냥 드립인 듯한데...

  • @kkk5441
    @kkk5441 2 년 전 +8

    당시 중국어가 지금의 영어지 . 한미관계가 조중관계고

  • @eyon44
    @eyon44 년 전

    저 당시 영어는 세익스피어가 태어나기 100년전이라 지금처럼 정립도 안 돼있고. 식민지도 없어서 외국에서 쓰이지도 않았고.

  • @MomitoSeo
    @MomitoSeo 2 년 전 +6

    중국최초의 이민족 왕조가 원나라 맞나요?
    그 이전에 수나라 당나라도 선비족 같은 이민족 아닌가요?
    5호16국 시대에도 여러 이민족 나라들이 서로 싸운 건데.
    중국을 한족으로 동일시 한다는 건 중국을 민족국가 즉 Nation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민족국가였던 적이 없습니다.
    중국은 언제나 제국이었습니다.
    대륙에서 수많은 민족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하며 중원을 번갈이 지배해왔던 것입니다.
    현대 중국이 성립되면서 비로소 민족을 내세운 국가가 된 것이죠.

    • @aprillaurel7956
      @aprillaurel7956 2 년 전 +2

      동의합니다. 대륙에는 대륙역사가 있습니다. 중국역사가 아니죠. 아주 일부가 한족의 나라인데 모든 것을 중국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그들에게 동북공정의 길을 열어준 것이죠. 그나마 현재 중국도 청나라가 망하고 한족이 인구만 많다보니 역사상 처음 대륙을 어부지리한 것인데 말이죠.

    • @harvestmark3972
      @harvestmark3972 2 년 전

      수당을 순수 이민족이라 보기에는 올바지르 않죠

  • @dominion8998
    @dominion8998 2 년 전 +4

    신숙주 1417년에 태어나고 1475년에 죽었는데 15세기를 14세기로 잘못쓰신거 같네요

  • @user-iq8ev1vo9y
    @user-iq8ev1vo9y 2 년 전 +2

    원어민을 조선의 천민으로 삼는다 ... 끝 ..

  • @UKLIM
    @UKLIM 3 년 전 +7

    불교를 배척한 역사 때문인지 신숙주는 산스크리트어까지 하지는 않았나보군요.

    • @knowledgebrunch
      @knowledgebrunch  3 년 전 +2

      누군가 산스크리트어를 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었다면, 신숙주라면 그 말도 배웠을지 모르지요~

    • @user-rq2ip3oz9i
      @user-rq2ip3oz9i 2 년 전 +6

      산스크리트어는 동북아에서 불교가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많이 잊혀진 언어가 되었죠
      경전을 더 번역할 필요성도 사라졌고 ....
      아마 원전에 대한 호기심으로 승려 개인이 배웠거나 예불이나 의식 때 읽을 산스크리트어 주문들을 읽기 위해 기초적인 교육을 받는 정도였을 것입니다

  • @hyunjungyun7389
    @hyunjungyun7389 2 년 전 +3

    신숙주가 외국어를 구사한 것은 아니다.
    신숙주는 명나라를 두번 다녀오고 야인을 토벌한 적이 있고 일본을 한번 다녀오고 일본에서 오는 여러 사신을 조정에서 상대한 건 맞지만, 일본어, 한어, 여진족어 등을 구사했다는 것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외국어를 구사하는 사람은 역관이다. 한어 역관, 일본어 역관 등이 있지만, 그들도 한가지 언어밖에 할 줄 모르고 그것도 서툴게 알 뿐이다. 고려말 이색 등이 원나라에서 과거급제하고 한어를 했지만, 사신으로 가서 말하니 명나라 황제가 알아듣지 못했다. 그 만큼 중국에서 공부하고 과거급제해도 한어가 서툴고 중국인이 못알아들을 정도인데, 국내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외국어를 구사한단 말인가? 신숙주가 외국어에 익숙하고 능통했다는 말은 역관의 통역에만 의존하지 않고 외국 사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캐치하고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말을 틀림없이 전달하도록 한 것을 지칭한다. 당시만 해도 외교적 용어나 외교문서 공부를 소흘히 한 문신은 역관의 통역에만 의존하는 일이 비일비재해서 종종 임금의 질책을 받는 일이 있었다. 역관이 제멋대로 통역하고 얼버무려도 문관이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농락당하는 일이 있다고 지적하는 것을 보면, 그런 면에서 신숙주는 역관의 머리 위에 있었고 외국사람과 잘 통했다. 그런 것이지 7개 언어를 구사한 건 아니다. 전혀 터무니없는 말이다. 천재 소리를 들은 이색조차 한어만 구사했는데, 국내에 있는 사람이 고전이 산더미 같이 많아 독서할 시간이 없을 지경인데 무슨 외국어를 공부하고 구사한단 말인가?

    • @thingschange.8815
      @thingschange.8815 2 년 전

      이색이 원나라에서 과거를 봤으면 한어가 아니 몽골어를 했겠지요 그 당시 지배층은 몽골어인데

    • @thingschange.8815
      @thingschange.8815 2 년 전

      중국 우마오당 알바부대 여룐조장 하던 내용이랑 너무 똑같네요 ㅋㅋㅋ 조선족이세요?

    • @hyunjungyun7389
      @hyunjungyun7389 2 년 전

      @@thingschange.8815 과거시험은 한자, 몽골어가 아닙니다. 명태조가 한족이므로 중국어를 썼습니다.

    • @thingschange.8815
      @thingschange.8815 2 년 전

      @@hyunjungyun7389 한자는 나라마다 그 지역에 맞게 변형되서 사용 했으며 명때조는 한족 보다는 회족입니다

    • @thingschange.8815
      @thingschange.8815 2 년 전

      당신 중국인이군 있던 역사 까지 왜곡하면 그게 중극역사가 됩니까?

  • @user-kt9pm3ld3d
    @user-kt9pm3ld3d 2 년 전 +2

    살아본것 처럼 말씀하시네

    • @bsofie1922
      @bsofie1922 2 년 전

      근데 진짜 서당 훈장님 느낌나서 재밌어요 ㅋㅋ

  • @1cyclohexane
    @1cyclohexane 2 년 전 +3

    사육신보다 현명했던 신숙주

  • @user-pb3pw3dk3q
    @user-pb3pw3dk3q 2 년 전 +2

    1:58 중국최초의 이민족 왕조라고요? 수나라 당나라도 이민족 왕조아닌가요?

  • @user-kg4nj2rn5y
    @user-kg4nj2rn5y 2 년 전 +10

    신미대사께서도
    몇개 외국어에 능통하시고
    인도 파리어 등에도 능통하여
    한글 창제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인수대비께서도 범어와 중국어에도 능통...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1

      스스로 제후국이라 낮추고 중국밑으로 들어간것도모자라 노비종모법만들어서 세종떄만 조선국민 노비비율 40%
      추가로 중국사신이 좆선방문할때 사신이머무는곳마다 백성들 수탈해 연회배풀고 한성에도착하면 직접 두발로나와 맞이해서 여자랑 공물 바치고 중국 신하랑 동등한관계를 스스로자처한 세종 건국부터 명나라 주원장이 이성계를 조선국왕으로 봉해 세워진 사대국가로 1300년동안 중국에 꺾이지않던 환민족이 공민왕떄 다시 일어나려고 하자 쿠데타 일으켜 스스로 중국에 복속한 삼류유사국가왕답네요

    • @hamosu5394
      @hamosu5394 2 년 전 +5

      @@user-wn9hm4yf8u 개소리 작작해라.
      고려시대땐 일천즉천이라고 해서 부모중에 한명만 천민이면 자식도 무조건 천민이었던것을 세종대왕께서 그당시엔 권력층들의 반대를 무릎쓰고 개혁한것이 노비종모법이다 즉 엄마가 노비여야만 자식도 노비라는것은 일천즉천 보다 자식이 노비가 될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여준 것이지. 어떤 정책이나 법률을 논하려거든 그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한 지식부터 익히길 바란다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hamosu5394 아 그래서 "세종때만" 노비비율이 40%였을까요? 자국민을 노예로 삼는건 맞는거고? 그리고 세종은 실제로도 중국뽕 심한 왕이었다고합니다 한글 만든거 빼면 그렇게 대단한일한사람 아니에요

    • @hamosu5394
      @hamosu5394 2 년 전 +1

      @@user-wn9hm4yf8u 일단 세종때만 자국민 노비비율이 40프로 라는 너의 통계수치 근거가 뭔지 말해봐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hamosu5394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저서인 세종은 과연 성군인가 라는 책에 나와있음 세종은 노비를 사유재산으로 인정한사람임 노비=가축정도로 취급한사람

  • @sony1071
    @sony1071 2 년 전 +8

    이 아저씨는 저급하고 자극적인것 위주의 유튜브 세계에서 50대 학교선생님이 교과서 읽어주는 침착한 맛이있음 지식의 자극성보다 진실성과 우리들이 생각해봐야 할 것 위주로 전달해 주세요

    • @bsofie1922
      @bsofie1922 2 년 전

      그렇게 느끼신다면 아저씨보단 선생님으로 불러주시면 저절로 그런 채널로 굳어지지 않을까요 ㅎㅎ

  • @successcraig1811

    실제 우리말에 사성이 있었다고하고..

  • @user-jx2qc1hs9i
    @user-jx2qc1hs9i 2 년 전 +5

    모르는 분들은 신숙주를 성삼문 이개 박팽년급으로 보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세종실록보면 세종 총애를 받았으며 한글 창제에 세종 다음으로 공을 세운분입니다

  • @asyrfkriugfjkh
    @asyrfkriugfjkh 2 년 전

    영상에 표시된 중국의 강역도는 현대 중국의 영토를 표시한 것입니다. 명나라와는 무관합니다.

  • @Hellothisismypage
    @Hellothisismypage 2 년 전

    Eastern languages are easy... We had to get the western language.

  • @user-lo8tu5cj5k
    @user-lo8tu5cj5k 2 년 전 +1

    원이 중국최초 이민족왕조라는데서 끄고갑니다

  • @chaltomato
    @chaltomato 2 년 전

    솔직히 아랍어는 좀 오버한 경향이 있네요!!

  • @biy4692
    @biy4692 2 년 전

    개만도 못한 자를 치켜세우니 지금까지 이 나라 고위층들이 저 모양인 것임.

  • @hyunjungyun7389
    @hyunjungyun7389 2 년 전

    역사적 사실은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게 아닙니다.
    있는 그대로 배우는 겁니다.
    추리나 상상이 아니라 역사문헌을 읽고 고증이나 고고학적 유물을 보고 아는 겁니다.
    사리에 맞아야지 황당한 이야기, 허구나 설은 안됩니다.

  • @dnlee6803
    @dnlee6803 2 년 전 +3

    정착문화의 시작은 소로리볍씨 였다.
    문화의 발달의 기본은 정착할때부터 발전
    그리고 문자 한문을 중국것이라 단정하는게 우스운일 아닌가?

    • @aprillaurel7956
      @aprillaurel7956 2 년 전

      동의합니다. 한자를 한족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도 무리가 많습니다. 여진족이나 각 민족마다 그들만의 문자가 있었고 한자의 전신 갑골문자가 우리민족의 고토에서 발견되는데 한자를 중국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한편으로 지도도 잘못되었습니다. 한족영토를 지나치게 왜곡해 크게 그렸어요. 조선을 말할 때는 그 당시 동시대 국가, 명이나 금이지 중국이 아니죠.

  • @coffeetime6727
    @coffeetime6727 2 년 전 +5

    서당이 중국어 학원이었잖어. 교재는 천자문부터 사서삼경까지. 한자음이 중국어 발음이었고.

  • @gksldjgnekel
    @gksldjgnekel 2 년 전 +15

    뭔 원나라가 중국 최초 이민족 왕조냐 그리고 명나라 영토는 왜 저렇게 크고 영상 만들거면 좀 쳐알아보고 만들어라

  • @user-cd1by2vf5f
    @user-cd1by2vf5f 4 개월 전

    똔금없는 아랍어는 뭔가요? 나머지 하나는 산스크리트어 즉 범어 입니다. 불경 때문에 극소수의 승려와 지식인들에게 전승되었고 한글 창제를 위해 세종도 연구했엏죠. 그리고 원나라는 중국 최초의 이민족 왕조가 아닙니다.

  • @curspear
    @curspear 2 년 전 +1

    깨국어로 읽어버렸다.

  • @hyunjungyun7389
    @hyunjungyun7389 2 년 전

    사리에 맞지 않는 이야기. 근거가 없고 유사이래 그런 사례도 없고 그렇게 할 이유도 수요도 없다. 판단을 올바르게 해야 한다.

  • @donggi8
    @donggi8 2 년 전

    세조가 아니라 이방원인데 ㅋㅋㅋㅋㅋ

  • @tictoc900912
    @tictoc900912 2 년 전 +3

    원래 독해가 되면 나머지는 따라온다

  • @user-xn2zc9tm4m
    @user-xn2zc9tm4m 2 년 전

    신숙주 진짜;;; 제갈공명의 환생 수준이긴함 지조빼고

  • @jimmylifes
    @jimmylifes 2 년 전

    세종의 충실한 노비였구먼..

  • @jinwoori357
    @jinwoori357 2 년 전 +2

    여진어와 유구어는 이두와 흡사했었습니다.
    여진어는 고대 한국어와 맥을 같이 하고 있었고, 유구어는 고려 삼별초에 의해 형성된 국가 였기에 고려어의 어휘가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 @Abkaijui
      @Abkaijui 2 년 전

      이런 말 하는 사람 중에 여진어 말하는 사람 못 봄

    • @muchsoso8468
      @muchsoso8468 년 전

      여진어가 문장구조는 비슷해도 막상 배우려면 단어가 겹치는게 너무 없어 배우기 쉽지 않아요. 한자어라면 비슷할지 모르나 순수 여진어와 순수 한국어 비교하면 단어가 다 다릅니다.

  • @javaxerjack
    @javaxerjack 2 년 전 +6

    그런 수재가 결국 숙주 나물이라고 평가 받는건 참 아이러니죠.

    • @user-rz9tx1bx5f
      @user-rz9tx1bx5f 년 전

      모든 쿠데타는 배신 반역으로 인식되야 하기 때문

  • @hyunjungyun7389
    @hyunjungyun7389 2 년 전

    외국어를 한다는 걸 알고 경험이 있나?
    외국어 구사한다는 거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 같다.
    사리를 모르고 말하는 게 타당할 리가 없다.
    언어, 외국어 구사, 통역, 역사 등 지식과 경험을 더 쌓아야 사리판단을 옳게 할 것이다.

  • @hollow77142
    @hollow77142 2 년 전

    ?....지금은 오히려 사람들이 일본어를 더 쉽게 익히는데...과거엔중국어가 더수월햇다니...

    •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2 년 전

      아마 발음이나 언어체계가 달랐으니. 이해는 될듯..

    • @user-pt7ue2oc8j
      @user-pt7ue2oc8j 2 년 전

      중세 국어랑 현대 국어는 발음부터가 다름. 중국어처럼 성조도 많이 썼고. 현대인이 세종시절에 간다? 말 하나도 안통함.

    •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2 년 전 +1

      @@user-pt7ue2oc8j 완전 가지는 아니고. 한 10퍼는 알아듣것죠.
      가라.와라. 이런건 알아들을 테니.

  • @user-ex1uv9nh3x
    @user-ex1uv9nh3x 2 년 전 +4

    신숙주가 충신일까? ㅎㅎㅎ

    • @user-dz3js2ub8p
      @user-dz3js2ub8p 2 년 전

      신하로 두기도 위험하고 부하들 입장에선 섬겨주기도 어려운 사람임. 유능하면 뭐하나 더러운 배신자 변절자인데 뭘 믿고 일을 시키자는거야.

    • @user-wx2tg7kw3o
      @user-wx2tg7kw3o 2 년 전 +3

      @@user-dz3js2ub8p 변절자 님 생각이지만 왕에 충성 더 넒게 본다면 나라에 충성이 더 대의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만약 이런 인재가 단종을 택했다면 그의 능력을 보이지도 못하고 죽음을 당했을 거라 생각 합니다...조선후기때 성리학이 중요시 되면서 조선이라는 나라는 망조로 갔습니다...그 성리학때문에 숙주나물로 폄하 되었습니다...당대 그리고 중기때까지만해도 신숙주에 평은 정말 좋았습니다....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user-wx2tg7kw3o 신숙주 없었으면 정난의 성공도 힘들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신숙주 죽을 일 없어요. 신숙주가 그나마 세조쪽에 당시 조정 신료들 연결해준 파이프거등요. 한명회야 쿠데타 설계자긴한데, 이것도 기반이 없으면 힘들잖아요. 그리고 어떻게 생각해도 세조보단 가정이긴 하지만, 단종이 나았을 것 같네요. 세조가 잘한거 법률정비한것 하고 호패정비한것 정도 밖에 없는 것 같네요. 그 법률로 온갖불법 다 저지르고 사람죽이던(노비말고 양인 말입니다) 쓰레기 공신들 봐준일밖에 없네요. 덕분에 왕권은 개판이고...ㅋㅋ 세조도 공신애들 하는 짓보면 열받아서 옥에가두기도하고, 처벌하려 하기도 하는데...지 지지기반이라곤 꼴랑 공신들이라 처벌도 못하는 븅신입니다. 나중에 이넘들 하는짓이 얼마나 웃기냐면, 예종 죽은 후 성종을 왕에 올린 후에 셀프 1등공신을 자기들에게 줍니다. 여기엔 신숙주도 들어갑니다. 이넘들 인성이 얼마나 개판인가는, 단종복위에 얽힌 신하들 삼족을 멸하고, 지들이 그 사람들 부인, 딸, 며느리 나눠갖는 것 보면 알만합니다. 아주 체계적이고 살뜰하고 사이좋게 나눠갖습니다. 그 죽은 사람들이 아무리 세조에겐 역적이라지만, 남은 여자들은 관노로 해도 충분할 일이었습니다. 지들하고 같이 웃고 일하던 동료요, 친구들이었어요. 인성쓰레기들이죠. "누구누구 딸이 예쁘다더라. 누구 며느리가 야들야들하더"란 말을 서슴없이 하는 인간들이 제대로 일할리 없잖아요. 지들 잇속챙기기 바쁘지. 군사쪽이나 행정쪽도 개판이긴한데..너무길어서 줄입니다.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user-wx2tg7kw3o 그리고 신숙주 평은 계유정난 공신들 빼곤 안좋았습니다. 당대에 좋았다는 말은 권력잡은 넘들이 좋게 평가했다는 말입니다. 세조도 욕쳐먹는데, 신숙주가 뭐라고 좋은 소릴 듣는답니까. 사림이 조정에 들어오고나선 말도 못하죠. 그러니까 조선 중기때도 그냥 이미지 개판이란 소립니다. 그리고 계유정난때 관학파로 불리던 신료들 씨몰살당한건 아시죠? 그리고 세조때 공신들을 훈구파로 분류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도. 훈구파특징은 뭐다? 많은 노비로 대농장을 경영했다. 그 노비와 땅은 수많은 불법과 편법으로 얻어낸거다. 요거죠..말이좋아 훈구파지 양아치만 남은겁니다. 제대로된 실용적인 성리학은 이때사라지고, 사실상 사림밖에 안남은겁니다. 근데 무슨 성리학타령입니까. 다 지들이 자초한건데...신숙주나 세조나 사림들한테 신나게 까이던 인간들입니다. 조선팔도에 훈구파양아치와 사림 뿐인데, 중앙에서 권력잡은 한줌과 대다수 사림중 그들 빠는 애들은 한줌 훈구 셀프칭찬인데 무슨 평이 좋습니까. 세조가 사림을 조금씩 등용할때(본격적인건 중종입니다만) 사림이 얼마나 뒷담을 깠는데요. 없는말은 지어내지 맙시다.

    • @user-sf1sm4vq7s
      @user-sf1sm4vq7s 2 년 전

      @@user-wx2tg7kw3o 신숙주가 능력있고 똑똑하다는 건 인정합니다. 다만 그 능력을 세조에게 쓰질 않았다면 좋았겠죠.

  • @chriskim2958
    @chriskim2958 2 년 전 +1

    일본어는 까까 거리는 괴상한 언어다 ㅋㅋ 소우데스까? ㅋㅋ

  • @user-id3vq3cr2s
    @user-id3vq3cr2s 2 년 전 +1

    신숙주는 배신의 아이콘

  • @user-zn7kp9fi6c
    @user-zn7kp9fi6c 2 년 전 +1

    저 산채로 절여서 젓갈 담글 숙주나물 뿌스러기가 감히 단종대왕의 중궁이신 정순왕후를 노비로 달라 청하였다지.

    • @user-lx3dr5hp8u
      @user-lx3dr5hp8u 2 년 전

      사실이 아닌 야담내용으로 역사를 왜곡하는 일입니다

  • @asoulforsaleorrent2600

    그걸 네가 알빠냐 쓰레빠냐?

  • @WilltoSurvive51
    @WilltoSurvive51 2 년 전

    신숙주가 7개 국어?
    거짓말입니다.

  • @user-zw3tm7ry3m
    @user-zw3tm7ry3m 2 년 전

    신숙주. 숙주나물이 이사람때문에. 빨리 변질되서... 조선의 배신자 아이콘

  • @user-nw5xw2yq3x
    @user-nw5xw2yq3x 2 년 전 +1

    그나라 여자꼬실려고하다보니 그렇게된거지

  • @sata2023
    @sata2023 2 년 전 +5

    멘트가... 아주 사대주의에 찌들었네.
    중화 제일 주의. 중국 입장에서 설명하네.

    • @user-wn9hm4yf8u
      @user-wn9hm4yf8u 2 년 전

      @김민재 나라를 바쳤으니까 사이가좋죠 조선은 명의 제후국을 스스로 자처해들어간 나라임

    • @user-tp7ph4mb7n
      @user-tp7ph4mb7n 2 년 전

      중국애들이 우리나라 사람인척하며 만든 모양

    • @matureprosperity
      @matureprosperity 2 년 전 +1

      엥? 조선시대에는 명나라가 바로 이웃이기도 하고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니까 중국어 배우는 게 엄청 중요했죠. 지금 우리나라에서 영어가 중요한 것처럼요. 영상 어디에도 사대주의가 나타나는 부분이 없는데요?

    • @boom-pw5wy
      @boom-pw5wy 2 년 전 +1

      사대주의보단 상대주의일텐데요.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국가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자유'인것처럼, 그당시 조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가치는 '중화'입니다. 나도 중국 공산당 싫은데요, 현재의 중국이 싫다고 과거를 부정해서는 안 됩니다

  • @boogupo
    @boogupo 2 년 전 +1

    일본어 중국어 조선어 제주어 전라어 경상어 몽골어 아이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