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표적 "T-90" / 소련이 만든 희대의 물장갑 전차! [지식스토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6.
  • 세계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밀리터리를 주제로 여러분들의 지식을 풍성하게 만들어나가는 지식유튜버 지식스토리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그리고 알림설정을 해주시면,
    재미있는 영상을 매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스토리를 지원하고 싶은 '지군단'이 되고 싶으시다면,
    / @knowledge_story
    위 링크를 통해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식스토리가 함께하는 채널 구독하기!
    1분만
    / @just1min
    -------------------------------------------------------
    참고 자료
    Т-90 MBT, Архивировано
    Источник рассказал об успехах в испытании новейших танков Т-90М, Архивировано
    Японцы назвали российский танк Т-90М монстром, РИА Новости
    OSINTtechnical
    -------------------------------------------------------
    BGM info
    Intro BGM info
    [Jade] by Scott Buckley - released under CC-BY 4.0. www.scottbuckley.com.au
    Outro BGM info
    Audionautix의 News Theme 1은(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라이선스(creativecommons.org/licenses/...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아티스트: audionautix.com/
    🎵 Song: 'Per Kiilstofte - Dystopia' is under a Free for KRplus license.
    / perkiilstofte​
    🎶 Music promoted by BreakingCopyright:
    • Epic Non Copyrighted M...
    Track : TTRM - 웅장한 느낌의 곡
    Music by TTRM (Titanrium), blog.naver.com/gbamaster​
    Promoted by bit.ly/DayDream_KRplus​
    -------------------------------------------------------
    본 영상은 국방부 출처 영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된 영상들은 사용 가능한 라이센스를 획득 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사용된 영상들은 우측 상단에 출처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련 #밀리터리 #전차
  • 엔터테인먼트

댓글 • 505

  • @rokbarficade04
    @rokbarficade04 개월 전 +39

    5:02 T90 특유의 무서운 붉은 두개의 눈

    • @user-vj1ot5rg8k
      @user-vj1ot5rg8k 개월 전

      근데 저 붉은 눈의 역할은 정확이 뭔가요?

    • @user-sj2mv5vv5x
      @user-sj2mv5vv5x 개월 전 +1

      ​@@user-vj1ot5rg8k실제로 붉은 눈은 어니고 검은색임 IRCM이라고 불리는 능동방어체계 인데 유도미서일의 유도를 방해함

    • @user-vj1ot5rg8k
      @user-vj1ot5rg8k 개월 전

      @@user-sj2mv5vv5x 그러면 수동조작 대전차 미사일도 교란 되는건가요?

    • @user-sj2mv5vv5x
      @user-sj2mv5vv5x 개월 전

      @@user-vj1ot5rg8k 네. 아마도요

    • @user-vj1ot5rg8k
      @user-vj1ot5rg8k 개월 전

      @@user-sj2mv5vv5x 감사합니다

  • @section-sf1ik
    @section-sf1ik 개월 전 +78

    워썬더에서는 90m이 반응장갑 덕지덕지 달고 나와서 80bvm과 함께 개사기 소련 투탑으로 군림중 ㅋㅋㅋㅋ

  • @user-xd1yp7ru1p
    @user-xd1yp7ru1p 개월 전 +13

    이게 물장갑은 아닌데 ... 그냥 전차병들이 전체를 제대로 활용못한거 ...

  • @user-je3bw1vj1q
    @user-je3bw1vj1q 개월 전 +6

    다음은 한국전쟁ba-64장갑차
    다뤄주세요😃🙏🙏

  • @user-hy9ip8zs7b
    @user-hy9ip8zs7b 개월 전 +46

    3:46 러시아제 전차는 믿을게 못된다는 것을 증명한 걸프전
    4:28 *어김없이 망해버린 소련* ㅋㅋㅋㅋ

    • @user-gn6ec8rb6z
      @user-gn6ec8rb6z 개월 전

      걸프전당시나 중동전쟁 당시쓰던 T시리즈는 그당시 소련이 수출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장갑,사격시스템,엔진등) 버전이며 순수하게 원본을 받은나라는 한국이 유일함 뭐 지금 우.러전쟁에서 꽝꽝터지고있지만 그것은 러시아가 운영을 ㅂㅅ으로 한데다가 드론무기의 등장+너무나도 발전해버린 대전차병기들 때문이지 나쁜전차는 아님 정말ㅂㅅ전차는 인도의 아준전차지만요.

    • @user-we1nz8es6g
      @user-we1nz8es6g 28 일 전 +1

      그 소련 전차를 참고해서 만든게 우리나라 K2 전차임

  • @shyoon6151
    @shyoon6151 개월 전 +5

    사실 T-90 이던 T-80 이던 T-72 현대화 물건이던 독일/영국제 전차던 다 도긴개긴으로 격파당하고 그랬음. 크게 물장갑이니 뭐니 할것도 아니였음... T 계열 전차들이 챌린저나 레오파르트2 보다 좀 밀렸을수도 있지만 그렇게 게임체인저니 뭐니 하고 떠들던 서방제 전차도 비슷하게 대전차미사일 + 드론 공격으로 격파당했으니..

    • @LNF828
      @LNF828 25 일 전

      전차들 설계가 다 같은데 마켓팅으로 누가 더 좋냐 우월가려서 사람들만 눈이 멀었음

  • @YangYANG-vx9st
    @YangYANG-vx9st 개월 전 +14

    근데 사실 최신 전차라고 해도 20미리 포탄에 존나게 처맞으면 외부에 있는 광학장비가 박살남...기관총 까지도 박살나게 됨
    내부 사람은 멀정해도... 전투를 지속하기 힘든 상태가 될 확률이 높음
    반응 장갑도 터저나감
    작은 조준경이 살아 있겠지만 (안맞으면 ) 시야가 매우 작음
    전차를 조종 하거나 운전을 위해서 작은 구멍이 있지만 ...
    근접에서는 매우 위협적으로 느낄수 밖에 없음
    물론 공격하는 쪽 입장에서는 존나게 갈겨서 전투 지속을 못하게 만들고 빠저 나갈수 밖에 없음...
    그후에 아군의 대전차 미사일.드론으로 공격하는 부분임
    물론 대전차 미사일이 장착되어 있다면 그걸로 날려 버리고 ....
    영상에서도 보면 공격을 먼저 25mm 공격을 받아서 광학장비 파손으로 시야 확보가 안되니 후진하면서 빠저 나가다가 추가 공격을 받아서
    화재 발생으로 병사들이 탈출후에 지속 적인 공격으로 터짐...

    • @user-yd1lb9xp2r
      @user-yd1lb9xp2r 개월 전

      전투에 대해 잘 모르니까 이렇게 만들었겠죠.
      외국에서도 말들이 많더라구요

    • @YangYANG-vx9st
      @YangYANG-vx9st 개월 전 +4

      @@user-yd1lb9xp2r 그건 아님...
      개발 당시 기준으로 보면 정상임
      화력이 증가 했고 전술이 변했음
      1992년에 채택 된건데 이전 전투를 보고 T80를 강화한 버전이라 보는게 맞음
      미국의 대전차 미사일의 발전
      드론 공격의 발전
      2가지 부분이 생기고
      에초부터 근접 전투 보다는 중거리.장거리 전투가 목표임...
      엄패물 때문에 접근하게 되어서 치명적인 공격에 손상된 부분이라 보시면 됨
      k1. k2 한국 전차도 근접에서 공격 받으면 답 없음...
      미국 전차도 같음
      중화기 소총탄에는 문제가 없지만
      20미리 넘는 포탄으로 넘어가는 애들은
      강함
      공격 받은 후에 초반에 탐색 시도 하려고 하다가 공격이 지속되고 광학 장비가 파손되느 후진으로 빠지려고 하다가 털리는 거임
      보통 장갑차 들이 몇 미리 총알이나 포탄을 막을수 있습니다 하는데
      처맞으면 외부에 있는 장치는 개박살 나고
      운전은 가능하지만 시야 확보가 안되어서 이동할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함
      방탄 유리도 총알을 맞아서 깨지면 시야가 안보임...
      거기에 전차 들이 보통 정면 장갑이 튼튼하고
      옆면이 약함
      승무원.탄약고 보호를 중심이라서
      엔진륨 같은 곳이 약한 경우가 많음
      열 배출을 위해서 구멍도 뚤려 있다보니...
      전차 위에다가 화염병 던지는 걸로
      엔진이 손상.되어서 정차 하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음...
      미군도 그런 부분에 지뢰에 건물 위에서 알라봉 쏘고 화염병 던저 버리니...
      장갑차가 보병하고 들어가고
      전차는 도시 밖에서 화력 지원 하는 경우가 발생했음...
      전차도 무적이 아님...
      특히 혜치 부분은 장갑도 약해서
      그러다고 반응 장갑을 올리면 무게가 상당해서 문을 열기 힘들어지는 구조가 많음
      물론 장갑 두께가 낮다는 점도 한목함
      2차 대전 당시 있던 흡착지뢰 같은거 알라봉으로 개조해서 만들면 (핀 뽑고 줄 당기면 타이머로 작동)
      만약에 전차 위에 올라갈수만 있다면
      20만원도 안하는 구형 알라봉 폭탄 가지고
      수십억원 짜리 전차도 헤치를 통해서 날려 버릴수 있다는 점임....
      머.. 무인기관총 다는 이유가 이거 때문이지만.... 안에서도 접근하는 사람 죽이려고...
      드론으로 전차 헤치; 부분에 폭탄 떨거서 잡는 영상이 있는 이유임
      반응 장갑에 맞으면 효과 없을수도 있지만...

  • @user-pr8yb4sc4v
    @user-pr8yb4sc4v 개월 전 +10

    전폭과 전고가 바뀐듯

  • @entryanimathion336
    @entryanimathion336 개월 전 +132

    T90은 좋은 전차임 다만 우크라이나 군이 약점을 잘 파악해 잘 싸운거고 러시아 군이 운용을 못하는거임

    • @Comrade-k.
      @Comrade-k. 개월 전 +53

      맞습니다. 격파당한 전차는 승무원 운용능력 차이가 컸었죠. ㅋㅋ게임으로 약점 공부한 우크라이나 병사도 대단했습니다 ㅋㅋㅋㅋ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43

      맞음. 우뽕 뉴스만 보고 무작정 러시아 까는 애들이 너무 많음 현실을 못 받아들이고.

    • @kv2kv3
      @kv2kv3 개월 전 +12

      무기가 좋아도 개같이 쓰면 안좋다는걸 보여준

    • @entryanimathion336
      @entryanimathion336 개월 전 +3

      ​​@@Comrade-k.인정합니다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user-wm2gb9mu1p 우뽕 빼고봐도 겨우 우크라 따위도 상대못하는 러시아군도 멍청한건 마찬가지 아님? ㅋㅋㅋㅋㅋㅋㅋ 뭐 아직도 직접 파병하지도 않았고, 그럴 배짱도 없는 서방 겁쟁이들 타령하면서 걔들때문에 전쟁이 길어졌다며 징징댈거임? ㅋㅋㅋㅋ

  • @wa_5080
    @wa_5080 개월 전 +35

    저 장갑차가 터트린건 t90 전차가 아닌 t90의 포탑에 달려있던 연막탄 발사기인데.. 모르는건지 아니면 알면서 그러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저 장갑차가 t90 전차를 터트린거라고 주장하는사람들이 있네요
    그리고 이번 우크라이나전쟁에서 우크라이나쪽 전차들도 잘 터져나가더군요
    그 좋다는 에이브람스도 많이 터졌다던데

    • @Dirla
      @Dirla 개월 전 +6

      열화우라늄장갑으로 지원해줬다했던 에이브람스 전차들이 한달만에 5대가 터지고 이제는 레오파르트 챌린저 터진건 뭐라고 하지도 않는게 현실입니다

    • @wa_5080
      @wa_5080 개월 전 +9

      @@Dirla 그런데 신기한건 그러면서도 러시아의 전차가 터지는거에대해서만 말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있죠

    • @user-vo9bs4ji7o
      @user-vo9bs4ji7o 개월 전

      ​@@Dirla열화우라늄 장갑넣어서 보내줬대요?

    • @Dirla
      @Dirla 개월 전

      @@user-vo9bs4ji7o 넣어서 줬다는데요?

    • @jgl3092
      @jgl3092 개월 전 +2

      ​@@wa_5080사실 우리나라도 아닌데 그냥 나대는 인간들 개웃김 ㅋㅋㅋ
      우크라이나가 침략당한 전쟁이라곤 하지만 해달라는게 너무 많고 죽을 한두번 쑤고있나...

  • @user-lt1bd7dg2f
    @user-lt1bd7dg2f 개월 전 +5

    물텀구리 어우

  • @user-ql1ez2dh3p
    @user-ql1ez2dh3p 개월 전 +1

    탱크계의 한 획을그은 것중 하나지

  • @jinturandot8188
    @jinturandot8188 개월 전 +10

    T90이 진게 아니라 브래들리가 운이 좋았던거지. 광학장비에 맞아서 조준부터 외경 파악이 안되서 런 한거지. 실제론 장갑 기스밖에 안났어.

  • @club2791
    @club2791 개월 전 +15

    밀리터리 업계에서 탱크박이

  • @user-ul9ox6yd7y
    @user-ul9ox6yd7y 개월 전 +1

    지식스토리님 2024년으로 한미일vs북중러 해주세요

  • @3ddd2294
    @3ddd2294 개월 전 +26

    어떤 전차라도 초탄 빗나가고 20mm 기관포로 반격당하면서 광학장비 쳐맞으면 아무것도 못함. t90이라서 그런게 아님

  • @miwasuta
    @miwasuta 개월 전 +16

    와 진짜 지식스토리 폼 개죽었네

    • @Dictator_Lary
      @Dictator_Lary 개월 전

      ? 왜그래

    • @mang9_29
      @mang9_29 개월 전

      @@Dictator_Lary 요즘 폼 많이 죽음

    • @knowledge_story
      @knowledge_story  개월 전

      감사합니다!

    • @miwasuta
      @miwasuta 개월 전 +4

      @@Dictator_Lary 예전부터 맨날 영상에 틀린거 하나씩 있는건 참을만 했는데 이젠 피디,성우 다바뀌더니 자극적이게 바뀌고 재미도 없어짐. 옛날이 더 나았음

    • @user-zx9ro4rb3m
      @user-zx9ro4rb3m 개월 전

      ​@@miwasutaㄹㅇ

  • @user-vp5zf3yw9q
    @user-vp5zf3yw9q 개월 전

    45~60년 사이의 1~2세대 군용기들에 대해 다뤄줬으면 해요.
    이때쯤 나온 군용기들이 제트 초창기 시대 녀석들이라 뭔가 좀 얼빠진 녀석들이 많거든요^^(욕심 안부리고 가성비 잘 맞춘 녀석들도 있지만...)
    2세대 후반 또는 3세대 군용기들부턴 장수하는 기종이 많은편이지만 1~2세대 군용기들은 빠른 기술 발전으로 5년도 못버티고 일선에서 밀려나는 일이 허다했으니...

  • @user-lu3fd8wv7s
    @user-lu3fd8wv7s 개월 전 +4

    러시아,미국,독일 전차구분없이 따고다니는 드론이 최강 아닐까

  • @user-vm2tx1yl3l
    @user-vm2tx1yl3l 28 일 전 +1

    지식스토리에게 배신감을 느꼈다.

  • @jamie-blue
    @jamie-blue 개월 전 +3

    25미리 맞으면서도 포 쏘면 장갑차는 빚맞아도 끝일텐데 왜 계속 맞고만있었는지 몰라. 고장나지않은담에야 장갑차가 급이 안되는데... 아 대전차에 당한거구나

    • @Warthog0927
      @Warthog0927 개월 전 +1

      25mm일반탄이라 해도 광학장비 즉 레거측이나 그런거에 맞으면 고장나는데 문제는 그게 고장나면 거리값하고 눈으로 맞춰야하는데 차량의 크기에 맞춰서 다 다른값으로 봐야함 근데 그 관측창이 존나작아서 눈으로 쏘고 맞추는건 서방제든 동구권제든 둘다 존나 확률이 낮음

  • @guevarache1071
    @guevarache1071 개월 전 +2

    전차같은 전투차량은 운용병의 숙련도와 대처능력에 따라 그 성능이 갈리죠
    t90m이 브레들리 기관포에 개같이 광학장비가 털리고 무력화당한게 사실이지만 반대로 대반격 초기 t80계열로 추정되는 전차로 돌격하던 브레들리 장갑차 3대를 격파한 러시아 전차운용병들도 있으니까요. 특등사수에게 저격용 총을 쥐어줬을때, 사격실력이 형편없는 병사에게 저격용 총을 들려줬을때 결과는 서로 다를것처럼 이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 @LNF828
      @LNF828 25 일 전

      어차피 총을 서로쥐어진다해도 똑같이 한방에 죽음 이게 팩트임 댓글들보면 자기들 인생업적 아싸인데 게임에서 배운 좁은 지식을 뽑내려고 춤추는게 웃김

    • @guevarache1071
      @guevarache1071 25 일 전

      @@LNF828 재수없이 눈먼 탄이나 파편, 총기 불량에 의한 오발이나 도비탄에 죽을수도있는게 전쟁이니까..

  • @user-yi8it6ze8e
    @user-yi8it6ze8e 개월 전 +2

    불곰사업은 언제쯤 다시 진행할지...

    • @user-ih8os8uo6b
      @user-ih8os8uo6b 개월 전 +1

      불곰2는 지금 북한이 푸틴이랑 하고 있을듯

  • @skyten21
    @skyten21 18 시간 전

    최근 전쟁 러우 전쟁은 장기전이 됨, 소모전이 진행되고 있음, 가성비 탑이 값싼 드론 특히 정찰드론 역할이 중요해짐,정찰드론이 떠 있고 자폭드로이 추격해서 파괴하는 형식과, 정찰드론이 불러준 좌표로 155mm로 포격하는게 지금 제일 좋음 전투기나 탱크는 전쟁초기나 끝낼 때 전장이 정리 될 때나 효과적일 듯

  • @XsCR_.08x
    @XsCR_.08x 29 일 전

    지식스토리로 T90 보고싶어서 찾았는데 1일전이네 ㅋㅋ

  • @user-rn2cy3bo7m
    @user-rn2cy3bo7m 개월 전

    마이크가 문제인가요 왜 ㅅ 이랑 그런소리 낼때 소리가 째지나요
    헤드셋이 문젠가했는데 폰으로도 그렇고 차량 고급스피커로도 째지네요

  • @largethe4373
    @largethe4373 개월 전 +2

    T-90 때려 잡은 무기가 대전차 무기인데...어떤 전차가 버티냐?

  • @jjshim1
    @jjshim1 개월 전 +5

    내용에 오류가 많아서 시청을 중단했네요.
    6:21
    NLAW는 전차의 상부를 공격하는 대전차미사일(로켓)이라서 전차의 정면이나 측면 방어력과 상관이 없죠.

  • @user-ix1bt3kc7b
    @user-ix1bt3kc7b 개월 전

    이야

  • @kimchunbae440
    @kimchunbae440 개월 전 +1

    제원에 전고와 전폭이 바뀌어 있는 듯 한데요. 전고가 2.2 전폭이 3... 이 맞을 듯

  • @kmngkkim7124
    @kmngkkim7124 개월 전

    군사력의 진면목은 붙어봐야 안다는 것.하도 구라가 많아서리..빼묵는 것도 많고..

  • @kingqueen4759
    @kingqueen4759 개월 전 +26

    아기고 참 또 헛소리한다 블레들리에 파괴됐다고 나온 t90 그것 사실 알고보면 드론에 파괴됐음
    브레들리랑 교전전에 이미 관측장비에 이상이 생겼고 그러다가 브레들리랑 만남
    첫번째 브레들리 25mm 기관포 선제공격 20여발에 관측장비가 완전히 나가버림
    두번째 브레들리가 다시 2~30발 갈김 탱크에 장착된 연막탄들이 폭발하면서 마치 전차가 폭발된것처럼
    보였지만 장갑에는 전혀 이상없었음
    관측 장비가 다나가버리고 러시아 병사들이 이리저리 운전하다가 나무를 들이박고 패닉에 빠지면서
    전차를 버리고 도망감 이후 자폭드론이 날아와서 탱크를 폭파시킴
    이게 진짜 스토리임

  • @user-er6io4wf8j
    @user-er6io4wf8j 개월 전 +18

    미국전차도 다 터지는데 무슨소리인지요 ㅋㅋ
    미국전차 약점이 포탄저장고 타격인걸 이번 우크나이나전차들에서 보여줬는데요. 우크라이나도 서방전차는 쓸모없다고 보도하던데요 ㅋㅋ

    • @COLD-WAR-kn7ng9eb6k
      @COLD-WAR-kn7ng9eb6k 개월 전

      -러-뽕-

    • @user-bx8bf6pi6p
      @user-bx8bf6pi6p 28 일 전 +1

      명예 러시아인 ㄷㄷ

    • @Comrade-k.
      @Comrade-k. 27 일 전 +1

      닉네임은 또 천궁 ㅋㅋ

    • @Whiteduck__
      @Whiteduck__ 25 일 전

      특히 챌린저2는 러시아 지형에서 도저히 못써먹을 정도라고

    • @LNF828
      @LNF828 25 일 전

      모든 국가들은 자기나라 지형에 맞게끔 설계함​@@Whiteduck__

  • @user-cc7oj5um1b
    @user-cc7oj5um1b 개월 전 +13

    소련 vs 한국 군사력 비교 해주세요!

    • @user-gg7lw5cn5w
      @user-gg7lw5cn5w 개월 전

      오!
      좋은생각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소련

    • @user-ut8dl9bo7j
      @user-ut8dl9bo7j 개월 전 +5

      소련이지,,, 이건 비교할수가 있나?? 1980년대소련vs지금 한국군 해도 소련임ㅋㅋ 소련은 80년대 당시에도 상비군만 500만명에 기갑장비만 10만대가 넘었고 핵탄두 5000기 이상 보유한 나라였음

    • @user-vo9bs4ji7o
      @user-vo9bs4ji7o 개월 전

      ​@@user-ut8dl9bo7j아무리 그래도 몇년만에 큰 발전이 생기는게 방산업인데 40년의 차이를 단순 머릿수로 메울수있을라나? 핵은 그렇다쳐도 뭐..

    • @user-ut8dl9bo7j
      @user-ut8dl9bo7j 개월 전

      @@user-vo9bs4ji7o 아무리 우리가 훨씬 앞선 최신무기를 갖고있다 하지만 전차2천3백여대로 T62 T72로 이루어진 전차 5만5천여대를 막을수 있을까요...? 우리가 아무리 우수한 K9자주포, K55A1자주포 2300여문을 갖고있다해도 76.2MM, 122MM, 152MM 구경으로 이루어진 야전포병 7만여문을 당해낼수있을까요...? 일단 숫적인 면에서 10배이상 차이나는건 재래식전쟁으로 가면 최신무기라도 당해낼수 없을듯 하네요.. 번외로 공군력은 우리가 성능차이고 소폭 우위에 있다 하더라도 해군력은 소련군이 80년대 당시에 핵잠수함만 170척이상 굴렸고 재래식잠수함 포함 300여척정도 있었습니다... 1만톤급이상 순양함이 30여척.. 8000톤급이상 방공구축함이 100여척..... 일단 우리는 핵잠수함에서 밀릴수밖에 없을듯하네요ㅜㅜ

  • @I_love_aviation_of_ghibli

    T-90이 훈련도 안된 승무원들 넣어서 저정도 굴러가면 ㅈㄴ 좋은게 맞지 않나? ㅋㅋㅋ
    M1에이브람스 시리즈는 승무원 숙련도가 제일 중요한 전차라서, 당연히 터지는게 맞고

    • @Comrade-k.
      @Comrade-k. 27 일 전

      전차 자체는 좋은 전차가 맞아요. 근데 숙련도가 좀 ㅋㅋ

  • @user-vf9vg3yf5u
    @user-vf9vg3yf5u 개월 전

    역시 방어력은 무게로 답이 나온다는... 가볍고 방어력 강한 그런 환상의 전차는 없다는..

  • @user-qq6yl1vf3z
    @user-qq6yl1vf3z 29 일 전

    정말 저 전차는 사람의 목숨을 아까지 않는 러시아의 장인 정신이 돋보이는 전차야 사람수만큼 만들어서 싸우다 죽는다

  • @user-op9sp2jl9v
    @user-op9sp2jl9v 개월 전

    난 그냥 숫자가 오를수록 더 신형이고, 개선된 시제품이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네.

  • @user-xe8ot7ip5g
    @user-xe8ot7ip5g 개월 전

    개인적으로 러시아 전차는 한계가 있는데 그것을 계속 우려 먹는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특히 크기와 내부 공간, 과거의 러시아 전차와 현대의 러시아 전차를 구별하기 힘듬. 그냥 계속 업그레이드만 한 느낌, 아르마타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는 이유중 하나도 업그레이드가 아닌 새로운 것을 만들기에 문제가 많이 발생했다고 봅니다. 러시아 무기는 업그레이드 무기 서방의 무기에 비해 기존 무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고 봅니다.

  • @user-qm4sk5rc1e
    @user-qm4sk5rc1e 개월 전

    바로보기

  • @gs564
    @gs564 29 일 전

    7:05 초기형들 기준 840마력 아닌가요??

  • @user-rt1xt6qm8u
    @user-rt1xt6qm8u 개월 전 +1

    러시아 T-90전차 위력은?!

  • @un4892
    @un4892 개월 전 +1

    아무리 암만 좋아도 T72 개량형 밖에 생각이 안듬 나만 그런가??

  • @user-xk4ez3gx1h
    @user-xk4ez3gx1h 개월 전

    t72b3에서 이름만 바꾼 꼴임 심지어 패튼도 되는 제자리 선회가 안되는 파워팩임 t90m형에 와서 피봇턴이 가능하게 파워팩이 교체됬음

  • @managarmr2022
    @managarmr2022 개월 전

    국군 워썬더 적극 도입 요청

  • @user-vn9mu8vf6d
    @user-vn9mu8vf6d 개월 전 +4

    혹시나 해서 하는말인데 모든 현대전 전차들 근접한체로 적이 브래들리라면 대부분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된다는데 100원을 건다 ㅋㅋㅋ
    분명하게 관측장치부터 맞아선 맞간상태서 상대해서 저렇게 된거라 생각함 적이 어딧는지도 모를거고 피격되는 충격과 소리에 전의 상실했을거임
    저 상태에선 그냥 바리바리 후퇴해야하는데 오기부리다 저사단이 난듯

  • @user-gp3df3zk8p
    @user-gp3df3zk8p 개월 전

    영국이 최초로 만든 전차

  • @user-mj4db7ny4w
    @user-mj4db7ny4w 개월 전

    전폭과전고구분요망

  • @user-rc3ih1xh6m
    @user-rc3ih1xh6m 개월 전 +1

    이상하게!공산국가무기들은뻥스팩이많아.그냥물량으로밀어붙이는거야?

    • @mang9_29
      @mang9_29 개월 전

      서방무기도다 뻥스팩인거로 밝혀졌죠

  • @hid531
    @hid531 개월 전 +1

    그럼 러시아 탱크 기반으로 만든 한국탱크는 전부 속빈강정 인 건가???

    • @Comrade-k.
      @Comrade-k. 27 일 전

      기술이 참고된 건 맞는데 기반은 아닙니다. 근데 같은 상황에 놓였을 땐 장담하기 힘드네요. K2 전차는 훌륭한 전차가 맞습니다.

  • @user-dl7sf7pr4f
    @user-dl7sf7pr4f 개월 전 +1

    장난치나 전폭이? 2.2m ㅎㅎㅎㅎㅎ

  • @user-ug2vj9ru2s
    @user-ug2vj9ru2s 개월 전

    밀덕들이 아무리 T90 좋다고 해봐야 현실의 전차는 대형화 방어력 증가 전자전 장비가 필수임 근데 드론 앞에 평등해졌네...

  • @user-ir4qw3ke4p
    @user-ir4qw3ke4p 개월 전 +1

    아무리 좋은전차라도 제블린 한방인데 ㅇㅇ 그냥 적당한 품질에 대량양산이 너 낫다. 어차피 전쟁은 물량전이다.

    • @YangYANG-vx9st
      @YangYANG-vx9st 개월 전

      문제는 제블린 가격이 겁나 비싸다는 점....보병 장비 치고는 1억 정도하는 수준이니...
      발사를 하기전에 준비 과정도 시간이 걸림.
      만약에 보병들이 중화기로 무장한 상태로 대기할때 전차가 등장하면 후퇴 하는거 말고는 답이 없음...
      유럽.미국/미국 동맹국 나라들이 대전차 미사일로 무장을 좋아하는데...(확실한 파워 ~ ~ ~ )
      문제는 가격...
      대전차 로켓은 가격이 착하지만 유호 거리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음 ( RPG 같은 로켓 계열은 보통 종류가 있지만 대전차 파괴용으로는 매우 싼 가격 )
      물론 내부에 타이머 장치가 있어서 자폭 하도록 설계 되어 있기는 함...그걸 분해 해서 타이머를 제거하면 곡사 발사가 가능해짐 잘못 떨어지면 불발탄 되는거임 )
      대한민국 에도 대전차 로켓이 보급 되야 할지도 모름...
      1회용 제품으로 원통형에 보관 하다가 발사 직전에 앞.뒤 커버 제거하고 안전핀 뽑고 방아쇠 당기고 조준해서 발사하면 300m 정도 일직선으로 날아가서 터지는 식으로 600~800mm 2중형 탄두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을 대량 생산으로 찍어내서 보병 마다 1개씩 소유 하도록 만들면 모를까...(상황에 따라서 2개)
      아날로그 식으로 전자 부품 없이 싸게 만들어서 100만원 제품으로 말임...
      머.. 문제는 뒤에 사람 있으면 안되고 복합소재로 무게를 내려도 6kg는 나갈꺼임...
      바람 영향을 좀 받을꺼고 (약한 바람에는 어느정도 잘 날아 가겠지만...)
      아니면 드론으로 자폭 하는걸 훈련 시키거나...
      드론도 사실 전차 포탑 대가리 .엔진륨 공격을 중심임...
      포탑에 망 설치하는 이유도 그거 막아 보겠다고 노력 하는 건데...
      미국 조차 제블린 생산을 적당히 하다가 창고 처박은거 전달 했더니 자국 군대가 쓰는 숫자가 부족하니 지원 못하는거 ㅋㅋ
      100% 명중은 아니고 전쟁중에 분실 되기도 하고 건물에 발사 하기도 함...
      헬기 노리거나...
      저공 전투기 노리기도 했으니...
      다른걸로 순항미사일 격추 시커 버리거나...(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로 순항 미사일 격추가 가능함... 저공 비행에 마하 속도가 아님 )
      진짜 물량이 중요함...
      k2 조차 1200대는 필요한 상황이니..M48퇴역하면..
      k1 개조 하더라도 누가 먼저 쏘냐 차이가 있음
      북한도 중국산 포탄을 수입해서 쓸 확률도 높음...

  • @Warthog0927
    @Warthog0927 개월 전

    Nlaw는 복합장갑이 없는 포탑상부에다가 탑어택으로 때리는데 버티면 그게 미친거 아닌가?
    세상 그 어느전차도 탑어택으로 맞으면 버티는 방어력 안가지고 있고 m1이든 k2든 T-14든 메르카바든 다 탑어택에는 다 뒤지는 상황에다가 그로인해 각국에서 차세대 즉 4세대 전차에는 기본적으로 하드킬 에다가 전차 상부장갑도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강하게 보강하게 되어있고 각국에서 전차를 동일한 전차를 써도 m1이 미국이쓰면 무적같은데 타국에서의 예로 후티반군한테 털리는 사우디같은것도 있으며 각국에서의 숙련도의 차이로 인해 이스라엘도 큰피해를 봄 그러고 애초에 전차를 드론으로 잡으면 탱도 못하는데 하면서 뭐라하는데 그럼 뭐 보병은 드론오면 살고? 기계화 부대는 20mm랑 25mm부시마스터 맞으면 버티냐? 못버티지

  • @user-ch9qq9st4t
    @user-ch9qq9st4t 27 일 전 +1

    t90 이 운용만 잘하면 에이브람스 몃대는 그냥 잡는 전찬데.. 음.. 운용을 잘 못하네요.

  • @JSBlegend09
    @JSBlegend09 개월 전 +5

    물장갑 아니고 브래들리에게 격파된거 아니라고요 ;;

  • @lanayi5700
    @lanayi5700 개월 전

    멕시코 군사력이 궁금해요.😅😅

  • @YooEunHa
    @YooEunHa 개월 전 +1

    그좋다는 m1에이브람스도 약점한방이면 너도 한방 나도 한방임 고작 몇십만원짜리 드론에 폭탄달아서 머리에 꼬라박으니 그냥 몇십억 전차가 사라져버리니 말 다했지

  • @Mr.ljsdiek1005
    @Mr.ljsdiek1005 개월 전

    역시 러시아보단 소련임

  • @scsja123
    @scsja123 개월 전 +23

    t90 보고 물장갑이래ㅋㅋㅋㅋㅋ 씹ㅋㅋㅋㅋ

    • @F-22.Raptor
      @F-22.Raptor 개월 전 +2

      측후면 씹물장갑, 애초에 위에서본 크기, 체급자체가 서구전차 전부랑 비교해서 씹하위호환... 러시아 군사기술력, 전투기등 훨씬 첨단의 고급 엔지니어링 공학능력에 비하면....세계 탑5는 하면서 탱크만큼은 설계사상부터가 작고 정면장갑외엔 아무것도 내세울게 없다보니... 드론에도 가장 취약할수밖에 없는거.
      서방 최약체인 아리에떼 반응장갑붙인 버전보다도 전방위 방어력 낮을듯 ㅡㅡ
      그러니까 드론이 어디서 자폭하든 다터지는거... 애초에 탱크를 못터트릴 데미지를 줘도
      유폭될 탄약이 탱크전체에 꽉차있는 설계라ㅋㅋㅋ
      진짜 우러전쟁 드론혁명은 T-90,80,72가 주인공이라서 10배는 더 주목받은거라고 해도 전~~~혀 할말없음

    • @F-22.Raptor
      @F-22.Raptor 개월 전 +1

      구소련설계전차들은 멍청하게 원형 자동장전 빼고 그냥 수동장전만 했어도....
      작전시간 대비 생존율이 3배?5배? 몇배가 올랐을지 감도 안온다... 10배이상 오른다고 해도 믿을듯 ㅋㅋㅋ
      아니 설계사상이 저렇게 후질수가....
      유폭탄약을 탱크 전방위에 배치하는것과,
      탱크크기를 어마어마하게 작게해서 애초에 전방 방어력 말고는 서방전차에 비교조차 안되는 방호력을 가지는점,
      역시 엔진힘딸리고 작은데다 변속기도 후져서 제자리 원형기동도 불가능하고...(타원형으로 움직여야 지속턴가능.제자리에서 각도조절도못함)
      같은이유로 확장성도 떨어짐.. 그래서 72, 80, 90 같이 포탑까지 교체해가며 개량해야 동시대에 쓰는탱크가 많은거고,
      죄다 반응장갑에 의존도가 높을수밖에 없는게ㅋㅋㅋ = 정확히 본장갑이 워낙 못쓸물건이라...
      예컨대 에이브람스는 절대 기본으로 반응장갑을 붙여나오는 경우가 없고,
      거기다 TUSK 세트로 반응장갑을 한겹, TUSK 2로 두겹 붙이면 전방위 방호력이 말도안되는 괴물이되지...
      다른 서방전차들도 본장갑이 기본이고, 반응장갑 떡칠하면 거기서 괴물이 되는것...
      유일한 서방전차중 기본반응장갑 장착인 흑표조차 "비폭발식 반응장갑"으로 가볍게 효율높인 수준인데;
      소련제는....한숨 그 자체;; 폭발력으로 일회성이라도 방호할려고 그걸 몸전체에 떡칠을함 ㅋㅋㅋ
      그냥 외관만 보고 정밀 분석해도 소련제 전차 = 설계 사상부터 카탈로그 스펙, 실전스펙 3위일체로 폭망...
      중국같은 허접 군사기술력 국가 제외하면, 세계 탑 강대국중에 전차 제일 후진나라...
      아니 훨씬 어려운 전투기, 로켓은 잘만들면서 쉽고 자력제조 아무나 하는 탱크는 왜그리 못만든대;;;
      물량빨로 밀어붙이는거에 익숙해서,
      "포에 트럭을 붙여서 탱크라고 우겨도 좋으니 일단 탱크내놔~~" 했던 T-62 시절 직후인걸 생각하면
      당연한걸지도...

    • @user-vp4vs4rt4k
      @user-vp4vs4rt4k 개월 전

      브래들리에게 털린거보면..ㅎ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7

      @@F-22.Raptor 프사랑 닉이 그 꼬라지에 TUSK 랑 에이브럼스 말하는거 보니 수준히 보인다... 똥글을 엔터키도 열심히 쳐놨네

    • @Dirla
      @Dirla 개월 전

      @@F-22.Raptor 그게 뭔 개씹소리냐 구공엠 정면장갑 반응장갑싹다 없고 그냥 쌩장갑만해도 개딴딴한게 구공엠임 측후면은 모든전차가 씹물장갑긴거 모르냐
      코르지나랑 켈로젤 둘다 그렇게 유폭나는게 아님 장갑으로 둘러싸져있고 승무원이랑 공간 분리되있고 지금은 드론때문에 버슬로되있는 탄약고가더 살기는 힘들어
      유폭나는것도 예비탄때문인데 예비탄없으면 27? 그정도 들어감 그래서 구공엠이 뒤에 탄약고 하나더 추가해서 쓰잖아 그래서 유폭확률은 줄어드렸음 그리고 후방은 몰라도 측면은 서방보다 동구권이 더튼튼하긴함 렐릭트 라는 추가장갑을쓴는데 물리탄 방호력이 400~600mm 인걸로 알고있음 그리고 뭔 엔진힘이 딸려 엔진힘이 딸리는정도 까지는 개소리고 후진만 그런거지 심지어 구공엠은 변속기 바꿔서 후전 12km 정도로나옴 심지어 후진 가속 개빨라 전진속도도 빠르고
      그리고 무슨 쌉소리야 드론이 탱크 못터트릴만한걸 왜 안들고와 그럼 니말대로면 러시아고쓰는 드론으로 터진 서방제는 어케 설명할껀데 화력 비슷한데 처음부터 탱크 잡을때 드론에 화력좋은걸 가지고오지 탱크 통으로 날리려면 근데 심지어 니가말한 화력 약한건 해치 열고있을떄만 해당되는거지 닫고있으면 드론 하나 버린거지 지금 서방제 전차 전과가 없어 쌍다 드론,동구권 전차에 터져나가는데 72,90 은똑같은게 맞아도 80은 차체가 완전 다른데 뭔 포탑만 바꿈 ㅋㅋ 이러고있냐 뭔 터스크킷이 방호력이 올라가 물리탄 쉽게 말하면 날탄 방호력이 떨어지는데

  • @choe3528
    @choe3528 개월 전

    이 것이 참 난감한 이유가 어차피 전차의 핵심 방어판은 현재 대전차 미사일에 다 뜷리고 전차포가 발전해서 다 뚫리지.. 그럴 봐엔 먼저 보고 먼저 쏘고 먼저 회피한다는 개념이 맞을 수도 있다.. 그런데 뜬금없이 드론이나 무인 공격기,자폭 드론의 허접한 멍텅구리 폭탄에 당하니 물장갑 소리 듣는거지... 반대로. 미국이 2차대전때 썻던 아이오아급 전함을 최근 재투입하고 실전배치한 이유도 함 측면 장갑이 최소 400mm가 넘기에 고속정의 자폭돌진이 안먹히거든..

    • @--CENSORED--
      @--CENSORED-- 10 일 전

      애초에 그좋다고 빨아주는 에이브람스/레오파르트계열이 상부장갑은 더 약한데? t-계열 전차는 상부에 콘탁트라도 바르고 다니지 서방권은 금속판으로 끝임

  • @user-jammin-jamminTV

    일제=러시아
    둘다 미국 장갑차 에게 전차가 죽었나?
    yes
    아무이유나 대서 전쟁을 하였는가?
    yes
    근데 못 밀었나?
    yes

  • @hyuk1972
    @hyuk1972 개월 전

    움직이는 표적ㅋㅋㅋㅋ

    • @mang9_29
      @mang9_29 개월 전 +3

      보다 더큰 움직이는표적인 에이브랑 레오2 ㅋㅋㅋ

  • @yougidal
    @yougidal 개월 전

    소비에트 시절에는 물량이 곧 스펙이 되는 기갑웨이브라도 되었지, 유산 다 탕진하고 이제 양산해야하는 상황에서 과연 어떨런지.
    최신 개량형들 서방 센서, 반도체에 의지하던 것들은 중국산으로 대체될 것 같은데 기존 성능이나 발휘 할 런지요.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러시아의 최신전차라는 T-14는 러시아 특유의 긴빠이 정신 덕에 공장 예산은 배정되었는데 공장은 온데간데 없어 양산을 포기한 상황이라 최신 센서를 달 최신 전차부터가 없다시피하니 그닥 걱정할 문제는 아닐걸요 ㅋㅋㅋㅋㅋ

    • @Moongi7733
      @Moongi7733 개월 전

      의외로 잘못된 사실임. 개전이후 러시아의 T-80 T-90 T-72 생산량이 서방을 넘음. 러시아가 대량 생산 체제로 성공적으로 바꿨음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1

      @@Moongi7733 그 늘어났다는 t-90을 러시아군도 보기가 힘드네요 ㅋㅋㅋㅋㅋ 스켈스 전차라던 t-14는 아군에게도 안보이고 말이죠 ㅋ

    • @Moongi7733
      @Moongi7733 개월 전

      @@user-ts5bs8ll3r 님 진짜 요즘 전차 생산량 봐보셈. T-90이 한달에 거의 80대씩 뽑혀 나오는중임;; 장기적으로 봤을땐 러시아가 굉장히 유리함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Moongi7733 전쟁이야 당연히 러시아에게 유리하게 전개되겠지. 근데 유리하거나 말거나 전쟁은 길어질거고,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러시아 미래를 박살낼거임. 러시아에 군수를 제외한 산업이 남아있음? Ai, 반도체, 하다못해 경공업조차 엉망이라서 이 나라의 도시락이란 라면이 러시아 진출한거임. 이 상황에서 그쪽으로 가야할 투자를 전부 군수에 몰빵했음. 군수든 뭐든 일단 만들려면 고용이 필수니 만드는 동안에야 경제는 살아나겠지. 근데 군수품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서 다른 일자리를 만들지못함. 군수로 내수를 끊임없이 성장시키려면 그저 막 만드는 방법 밖에 없는데 지금 러시아는 t-14란 전차를 개발해놓고도 부패와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전방배치조차 못할지경의 경제임. 언제까지 군수품을 뽑을수 있을까? 군수품 생산을 줄이는 순간 러시아 경제는 무너지게 되어있음. 그 순간을 늦추기 위해 계속 군수품을 생산하면 더 큰 거품이 만들어지다 꺼질테니 그 부작용은 더 커질거고.

  • @user-tz4fd2ic2y
    @user-tz4fd2ic2y 16 일 전

    능동방어 장갑 또는 폭발 반응장갑은 충돌하는 포탄을 관통하지 못하고 밖으로 퉁겨 버리는게 목적인데 이때 내부는 비교적 안젇한것이지 아무런 피해가 없는것이 아닙니다 마치 방탄복을 입은 상태에서 총격을 받았다고 생각해 보세요 더우기 브레들리에 25mm기관포에 탄환은 열화우라륨 입니다 영상을 보니 모든 반응 장갑이 불꽃 처럼 터져 나가 더군요 문제는 T90은 충격에 그에 맞는 조치를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또한 만일 3~40mm 라면 저런식에 공격은 불가능하며 25mm적당한 탄약보급과 적당한 위력으로 저정도로 공격받은 T90은 RPG7이나 바추카 정도에 위력으로도 4ㅕㄱ파가 가능해 보이네요...😢😢😢

  • @cpu5781
    @cpu5781 개월 전

    워선더 브래들리 유저한테 따있당한ㅋㅋ

  • @user-bz4yw9ed7q
    @user-bz4yw9ed7q 26 일 전

    T90 이야 원래 기대를 안한 물건이고 그들이 자랑하는 아르마타가 궁금함...

  • @APEACHMK.1
    @APEACHMK.1 개월 전

    음..브레들리랑 t90이랑 생산단가 별차이없는데?

  • @user-hl5ej6wh1v
    @user-hl5ej6wh1v 29 일 전 +1

    그놈의 브래들리 영상이 여러사람 망치네 그런식으로 따지면 몇십만원짜리 fpv드론에 터져나가고있는 레오파르트전차 에이브럼스전차도 쓰레기겠네요

  • @user-rr7no8tx8c
    @user-rr7no8tx8c 개월 전 +16

    근데 뭔가 러시아 땅크는 원래 모습보다 뚜껑 따져서 녹슨 채로 연기나는 모습이 젤 어울림ㅋㅋㅋㅋㅋ

    • @Dirla
      @Dirla 개월 전 +4

      재블린이나 그런거 맞고 터지는건 10대중 1대인건데 영상이 터진거만 나와서 그럼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2

      @@Dirla 문제는 10대 중에 한대만 터져도 재블린 가성비가 압도적이라는거지 ㅋㅋㅋㅋㅋ

    • @Dirla
      @Dirla 개월 전 +2

      @@user-ts5bs8ll3r ㄹㅇ 그게 문제긴해 어 안죽었구나 하면 한발도 쏘는데 ㅋㅋ

    • @jgl3092
      @jgl3092 개월 전 +5

      근데 팩트는 에이브람스든 르끌레르든 흑표든 떼구공이든 아르마타든 챌린저든 대전차미사일 처 맞고 멀쩡할수있는 전차는 없거니와 드론자폭이나 공대지미사일 처맞고 사는 탱크는 아예없다

    • @Ya_feel_so_bad
      @Ya_feel_so_bad 개월 전

      어 르라다@@Dirla

  • @user-cc7oj5um1b
    @user-cc7oj5um1b 개월 전

  • @user-qh8yl2xv1w
    @user-qh8yl2xv1w 개월 전

    이번에 북한이 만든 전차랑 동급정도 될듯

  • @CHRISTV6666
    @CHRISTV6666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w3wh7nk5w
    @user-mw3wh7nk5w 개월 전

    공산국가의 무기들은 신뢰성이 거의 바닥인듯...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개월 전

    한대맞으면 유푝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manengineer10
    @imanengineer10 개월 전 +1

    처음에 저거 T-72B3으로 나오려던 놈으로 알고 있음
    떼팔공이랑은 메카니즘이 다른 땡칠이과고
    얘도 40톤대 전차임.
    결국 40톤대 전차는 현대 전차라 할 만한 제대로 된 장갑을 확보하기 힘든 것도 사실.
    방호력이 부족한데다 화재와 유폭에 유독 취약한 구조라는 걸 감안하면 한계가 보인다는 걸 부정할 수 없음.
    분리장약 쓰면 구경대비 관통력 늘리는 데 한계있고.
    러시아 전차는 포탑 밑에서 워낙 탄약고가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데다가 예비탄 가대까지 사방팔방에 있다보니 어디든 관통당하면 폭발하는거지.
    서방제는 탄약고에 포탄을 제대로 쑤셔넣어야 깨지지만
    동구권제는 어디다 포탄을 쑤셔넣어도 탄약고라 관통만 하면 폭발...

  • @misojang7747
    @misojang7747 개월 전 +6

    물장갑 까지는 모르겠는데 이번 우크라이나 전에서 미국 m1도 드론에 탈탈 털린거 보고 이제 전차 시대가 저물고 있다는게 느껴짐

    • @riverred101
      @riverred101 개월 전

      드론은 중세시기의 싸구려 단검의 위치를 차지함.

    • @user-zs4rc3ii9y
      @user-zs4rc3ii9y 개월 전

      50년전 제 4차 중동전에서 이스라엘 기갑부대가 이집트 대전차보병들에게 털릴 때도 그런 소리 나왔지만 곧바로 이스라엘군이 대응전술 개발하고 이집트군 털어버리면서 사라짐.
      드론 대응 전술 확립되면 사라질 것임. 뭐가 어찌되었던 전차는 전선돌파용 무기로 최적임.
      동유럽국가들이 왜 신형전차를 대량 도입하려하고 러시아도 T-90양산을 미친듯이 하고 있겠음.
      전차의 시대가 지려면 전차를 대신할 새로운 전선돌파용 무기체계와 개념이 나와야함.

    • @Alien_Haselnuss
      @Alien_Haselnuss 개월 전 +2

      전차는 항상 나오는말이 무능론임.

    • @vazirakkalguksu
      @vazirakkalguksu 개월 전

      ​@Alien_Haselnuss 하지만 대체할게 없어서 계속 쓰죠

    • @johnrow76
      @johnrow76 개월 전 +1

      뭔 개소릴. 드론에게 털리는 건 전차뿐이 아닌데? 전차, 장갑차, 소프트스킨 차량, 자주포, 땅깨 등등 땅을 기어 다니는 무기 포함 심지어 주기 중인 전투기, 헬기도 털림.
      그럼 이것들 전부 다 저물고 있는 거임?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 @KimMin8256
    @KimMin8256 개월 전 +16

    앞뒤로 맞고 광학장비 다망가진 상태에서 자폭드론 맞고 전차병 다살아나갔는데 물장갑이라고 까고있네 ㅎㅎ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6

      T-90은 적어도 성능으로 까면 안됨. 솔직히 그정도 성능의 전차는 서방 전차들 중에서도 영국 정도는 작살낼 수 있음. 그 수량이 있긴한가가 문제지만. 진짜 까여야 할 애들은 예산부족과 윗선의 부패때문에 T-90수량이 백대는 고사하고 수십대 정도로 싸워야할 만큼 무능하게 국정을 운영한 크렘린과 t-80조차 전쟁으로 인해 수량이 부족해서 t-72가 주력인 지경까지 온 러시아군이 까여야지 ㅋ 그정도 체급차에 그 꼴을 당하고도 이기고는 있다며 정신승리하는 러뽕도 그게 그거지만 ㅋ

    • @mang9_29
      @mang9_29 개월 전 +1

      @@user-ts5bs8ll3r 생각보다 전차들 수량많음 t80이 아니라t72노선으로 간이유도 비싼유지비들여 t80라인깔기보다 저렴한데 성능도비슷한t72가 훨씬 이득이기때문에 t72라인으로 간거고 2023년 한해에만 t90m t80bvm t72b3m 합 2천대가 생산됨 절대 적은수가 아님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1

      @@mang9_29 비슷? ㅋㅋㅋㅋㅋㅋ 비용도 웃긴게 저렇게 운용하는 전차가 우후죽순이면 정비와 보급도 ㅈ같아지고 그로인해 치르는 비용도 올라감. 하기야 원래 옛날에도 창고있는 돈 있는 애들은 연탄값 싼 여름에 연탄을 창고에 쟁여놓는 식으로 돈을 아낄수 있지만 세들어사는 애들은 그걸 못하니 겨울에 비싼 연탄값을 치르는거라곤 하더라. 돈 아끼는것도 돈이 있어야 하는건데 러시아는 그럴 경제력이 안되니 뭐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c4yc6rp6p
      @user-ec4yc6rp6p 28 일 전 +1

      ​@@user-ts5bs8ll3r근복적으로 T-90은 이름만 다르지 T-72 기반입니다.
      T-72b3m은 기존 생산된 T-72를 T-90급으로 개량한 모델이고요.
      T-80 계열과는 꽤 차이가 있지만
      시대에 따라 성능 좀 나아진 거 감안해도
      T-90은 다른 구형 T-72 시리즈와 비교할 때 완전히 같지는 않아도 다른 전차라고 하기는 애매합니다.

    • @LNF828
      @LNF828 25 일 전

      ​@@user-ec4yc6rp6p찐따에게 설명잘해주는구나

  • @user-ff1zk8mh7q
    @user-ff1zk8mh7q 개월 전

    구공맘 간지는나 간지만나

  • @user-hy9ip8zs7b
    @user-hy9ip8zs7b 개월 전 +5

    걸프전에서 이라크군의 전차사단이
    M1 에이브람스 전차에게
    개박살난 그 전차 아닌가요? ㅋㅋㅋㅋㅋ

    • @KCMKDS
      @KCMKDS 개월 전 +6

      그건 t72하고 t62

    • @user-hy9ip8zs7b
      @user-hy9ip8zs7b 개월 전 +2

      ​​@@KCMKDS 아 맞네요 그런데 결국
      러시아제 전차가 미국제 전차에게 개박살난거는 똑같네요

    • @user-sp9rm7tn4o
      @user-sp9rm7tn4o 개월 전 +1

      ​@@user-hy9ip8zs7b걔네들은 다운그레이드+구형 포탄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신형 모델이면 교환비가 좀 줄것같네요!

    • @Alien_Haselnuss
      @Alien_Haselnuss 개월 전

      @@user-hy9ip8zs7b 날탄과 고폭탄을 제대로 구별도 못하는 교육이 전무한 전차병+ 다운그래이드 + 구형포탄이 합쳐져서 저정도지
      교육만 잘받았으면 미국 예상치보다 살짝 낮게 교환비 나왔을듯.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1

      소련은 수출무기에 미친듯히 다운그레이드를 해서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전술과 군인의 훈련수준도 차이 나고요.. 단순하게 러시아제

  • @user-le6ko5us2i
    @user-le6ko5us2i 개월 전

    근데 t90이 강력한 전차인건 사실이나 미군의 m1a1이나 m1a2같은 전차에 비하면 떨어지는 전차인건 사실아님?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M1a1은 T-72B3M과 동급입니다. 둘다 사이좋게 3세대 전차죠. 그리고 M1A2대항마로 나온게 T90이긴 한데 정확하게 둘이 교전한적이 없어서 모르겠군요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전차는 다 거기서 거기임

    • @user-le6ko5us2i
      @user-le6ko5us2i 개월 전 +1

      @@user-wm2gb9mu1p krplus.net/bidio/htlummRzY4WvdnIsi=MjAbCNSLl0Y8Dpnp
      이영상에서는 t90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설명을 하는데 들어보면 분명 이전의 전차보다 훌룡한 전차인건 분명하나 서방전차를 능가하는 수준은 절때 아닌거 같음 전차대 전차는 여러 변수가 있어서 딱 어떤 전차가 이긴다 라고 정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나 동일한 기량의 승무원과 동시에 서로를 발견한 상황이라면 미군전차가 조금더 유리한 면이 있어보임 미군전차의 승무원의 기량이 더 낮다고 가정하고 t90이 먼저 미군을 발견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t90이 훨씬 이길확률이 높은거고 근데 영상에서 나오듯이 러시아군의 네트워크전 능력이 상당히 형편없는점과 승무원편의성 관측능력이 떨어지는걸 봤을때 종합적으로 m1a2같은 전차가 유리하다고 판단됨 ㅇㅇ

    • @Dpsenzk33
      @Dpsenzk33 개월 전 +2

      ​@@user-zu5or3sk3y광학장비나 사통장치 성능이 미군전차보다 성능이 뒤처친 건 사실이지 그러니 러시아 전차 성능이 떨어진다는 말은 팩트지 다만 방어력은 어떤 전차라도 대전차무기 앞에서 다 같이 파괴됨

  • @No_war_let_me_peace
    @No_war_let_me_peace 개월 전 +1

    디자인은 좋은데 성능은 걍 한국전차 탈래

  • @user-tq8nw8ug8f
    @user-tq8nw8ug8f 개월 전

    ** 독립군나라 북한 **
    해방후 노동자,인민의 평등한 나라, 진보평성향 사회주의 항일독립군들이 건국한나라가 독립군국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북한이란 더불어진보 올바른역사 진보인민교과서 제정이 필요합니다...

  • @jh729
    @jh729 개월 전 +1

    응 러시아 허당~

  • @BlackStar-it9kc
    @BlackStar-it9kc 개월 전 +1

    물장갑ㅋㅋ 25mm 기관포로 다굴쳐맞는데
    멀쩡할 전차가 세상에 있을까..?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25미리 기관포가 자기를 때릴때까지 아무것도 못하는 전차운용이 문제아닐까 ㅋ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이 세상에는 그런 전차는 없다

  • @user-db5ew3gs6j
    @user-db5ew3gs6j 개월 전

    하나 확실 한건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와 함께 해야한다 ᆢ중국 러시아 편에 서는순간 우리나라는 진짜 좟된다 망해서 베네스엘라 수준으로 나락 간다

  • @user-hm5eo5nw7x
    @user-hm5eo5nw7x 개월 전 +3

    전쟁에서 t-90m이 브레들리 한테 따인거는 솔직히 브레들리가 운이 좋았고 90이 운이 않좋았던거라 생각합니다. 초탄 명중 못해서 90이 따인거지 초탄 맞았으면 장갑차가 찢겼죠. 기관포가 그래서 초탄 못 맞혀도 다시 지속적으로 연사되는 메리트가 있다는걸 증명한거구요. 애시당초에 장갑차가 전차랑 전면전을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걍 순 운빨이고 다들 아시겠지만 브레들리 VS 90 영상은 선전용입니다. "우리 너희 탱크 장갑차로 잡음. ㅅㄱ " 이런거? 반대로 우크라이나도 그렇게 지들이 빨아대는 서방제 엄청 날려먹었죠. 밑에 분 글처럼 탱크의 지상전 군림이 영원한건 아니다라고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반박시 니말맞

    • @F-22.Raptor
      @F-22.Raptor 개월 전

      아니 애초에 브래들리 vs 소련전차 직접 파괴전과가 걸프전부터 엄청나게 나왔는데
      브리들리가 압도함 ㅋㅋㅋㅋㅋㅋ
      T-72도, T-62도 T-64도 브래들리한테 수십대는 털렸어...ㅋㅋ
      운빨은 무슨.... 전쟁 역사를 먼저 알아야지

    • @F-22.Raptor
      @F-22.Raptor 개월 전

      우러전에서 브래들리한테 처음 털린줄 알았구나...ㅠㅠ
      소련전차 안습함은 알면 알수록 너의 상식을 찢어버릴거야 ㅋㅋㅋ

    • @Alien_Haselnuss
      @Alien_Haselnuss 개월 전

      @@F-22.Raptor 원 댓글처럼 반박했으니 님 말이 맞음 ㅇㅇ

    • @Comrade-k.
      @Comrade-k. 개월 전

      그냥 승무원 역량 차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T-90M은 방호력 부분에서는 확실히 나아진 게 보였네요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외부 광학장비 찜질을 당하면 박살나지 모든 전차도 똑같고

  • @djyo672
    @djyo672 개월 전

    2차 세계대전도 아니고 옆구리에 통나무 달고 다니는건 뭐니 ㅋ

    • @user-lu3fd8wv7s
      @user-lu3fd8wv7s 개월 전 +3

      라스푸티차로 인해 탱크가 진창에 빠지면 빼내기위해 달고 다닙니다

  • @user-le6pm1kv2c
    @user-le6pm1kv2c 개월 전

    깔끔한 영상 잘보고 좋아요 하고 갑니다.

  • @user-qu9gx8pg8u
    @user-qu9gx8pg8u 개월 전 +2

    뭐에 하나만 터져도 기준이 그 '뭐'에 일반화되는양 소개하는건 좀 웃기긴 하네.옆동네는 에이브람스를 그렇게 까고 여기는 소련을 그렇게 까고

  • @Boongo_Roblox
    @Boongo_Roblox 개월 전 +3

    t90은 거의 퇴물수준임 무슨 보병전투차한태 지냐 전차가

    • @LEgacy0811
      @LEgacy0811 개월 전 +2

      예쁘면 된거 아닐까요 ㅋㅋㅋㅋㅋ

    • @user-bori2350
      @user-bori2350 개월 전 +1

      @@LEgacy0811 ??? : 아 그건 모르겠고 아무튼 허접전차라고! ㅋㅋㅋㅋ

    • @user-wm2gb9mu1p
      @user-wm2gb9mu1p 개월 전

      t90 이랑 똑같이 브래들리 한테 맞으면 t90 말고 다른 전차도 똑같음

    • @LEgacy0811
      @LEgacy0811 개월 전 +1

      @@user-bori2350 떠 허접이리고는 못하는게 레딧보면 재블린 맞고 살아서 돌아간 전차도 은근 많아서

    • @LEgacy0811
      @LEgacy0811 개월 전 +1

      @@user-wm2gb9mu1p 어떤 전차던지 광학장비 전부 따이면 구공맘 신세 되긴하죠

  • @user-br4xu6ug7l
    @user-br4xu6ug7l 개월 전

    일단 러시아 중국 무기는 전쟁에서 평가를 해야지 ㅠㅠㅠ 스펙만 믿으면 개쫄망
    스펙만보면 우주를 점렴 가능 ~~
    하기는 무기도 좋아야하지만 그 운영자자의 능력도 중요해서
    나에게 F1 차를 줘봐야 ㅋ 모닝보다 더 운전못함

    • @Alien_Haselnuss
      @Alien_Haselnuss 개월 전

      러시아 무기는 스펙만큼 나오긴 함. 공산주의 특성때문에 부품 내구도가 안좋아서 그렇치. 구형 소련전차 노획했던 이스라엘도 잘써먹은거 보면
      스펙의 문제는 아닌듯ㅋㅋ

  • @wesker5659
    @wesker5659 개월 전 +3

    다들 T-90 무시하는데 흑표따위는 가볍게 찌바르는게 T-90임;;

    • @user-zx9ro4rb3m
      @user-zx9ro4rb3m 개월 전 +2

      군화화화

    • @user-zx9ro4rb3m
      @user-zx9ro4rb3m 개월 전 +2

      구독자 정보:원신
      프사:애니

    • @user-en2mb8jn2y
      @user-en2mb8jn2y 개월 전 +3

      둘이 맞짱 깐적도 없는데 뭔개논리임? 아 프사 납득

    • @wesker5659
      @wesker5659 개월 전 +1

      논리는 1도 없고 프사 지적만ㅋㅋㅋㅋ 하여튼 국뽕충들 수준하고는ㅋㅋㅋㅋ

    • @user-zx9ro4rb3m
      @user-zx9ro4rb3m 개월 전 +1

      ​@@wesker5659제식갤 네임드 "로리배란유도제"님 안녕하세요 ㅎㅎ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9

    이라크전으로는 러시아 전차를 절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라크전에서 격파당했다고 러시아제는 미국제보다 약하다는 말은 틀린 말이죠. 소련은 수출무기를 엄청나게 다운그래이드 합니다. 제 성능에 반도 안나오죠. 또한 제공권도 미국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은 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었고 군인의 훈련 수준과 전술도 차이가 심합니다. 이 상황에서 격파당했다고 해서 '러시아제 전차가 미국제보다 약하다' 라고 말할 수 없죠. 그 논리면 러우전에서는 수출용 에이브럼스가 러시아 T-72의 고폭탄 한발에 격파당했는데 이걸보고 '러시아제 탱크가 미국보다 뛰어나다!' 라고 할 수 있는겁니다. 전쟁은 전차 하나로 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가 중요시된 현대전인 만큼 정찰, 지원, 전술 등이 승패를 가르죠. 따라서 특정 전투를 예시로 들면서 '이때 이게 이겼으니까 이 전차가 더 강하다' 라는 논리는 상당히 잘못된 논리 입니다.

    • @user-hd4sv8go1h
      @user-hd4sv8go1h 개월 전 +1

      개솔 길게 썼냐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1

      @@user-hd4sv8go1h 뭐가 개소리인데 ㅋㅋ 무식한넘아 반박이라도 해줘라. 그래야 수정하지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개월 전

      그래도 t-72는 에이브럼스보다 구식인것도 맞고 성능도 후달리는건 맞지 않나요? 애초에 러시아인들조차 에이브람스에 맞서기 위해서 만든 t-14나 t-90를 에이브럼스에 비교하지 지들도 t-72가 에이브럼스와 동급이라는 개소리는 안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1

      @@user-ts5bs8ll3r 제대로 읽으시죠. 동급이라 말한 적 없습니다. 단지 T-72와 에이브럼스의 전투가 T-72가 승리했지만 당연히 구형전차인 T72가 에이브럼스보다 약하죠. 전 이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무기를 개발한 국가도 아니고 수출무기를 받은 국가와 무기를 개발 및 운용하는 국가와의 전투로는 전차 성능을 판단할 수 없다고 말하는거죠. 그리고 이건 여담인게 러우전에서 받은 에이브럼스는 상당히 구형입니다. 그리고 저때 T-72는 T-72B3M으로서 2세대 전차가 아닌 3세대 전차입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가 받은 전차도 구형의 3세대 전차이고요. 즉 둘이 동급입니다. 전차 앞번호만 보고 판단하는건 상당히 무식합니다. 특히 러시아는 구소련전차를 영혼까지 개조해서 세대를 올리기 때문에 치장물자라도 빠른 시간안에 현대전차로 개조가 가능하죠.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user-hd4sv8go1h 반박이라도 해줘라.... 무식한넘아

  • @user-yd1lb9xp2r
    @user-yd1lb9xp2r 개월 전

    스펙이나 소개하고 평은 안 하는게 좋겠다.
    아무내 할 수 있는게 아님.

  • @DonaldJohnTrumpV2
    @DonaldJohnTrumpV2 17 일 전

    지식 스토리 요즘 너무 프로파간다적이고 비 전문적이다 구독 끊는다

  • @user-dd6uh9fp1l
    @user-dd6uh9fp1l 개월 전 +6

    흑표도 마찬가지임.
    옆구리 맞으면 다 죽음.
    적당히 까자구요.
    80모델에서 일부 적용시켜 흑표 나왔다는거.
    국뽕들아.

    • @whysoserious43
      @whysoserious43 개월 전 +3

      흑표가 80기반이라는 헛소리 좀 그만해라... 국방부에서도 아니라는데

    • @user-zu5or3sk3y
      @user-zu5or3sk3y 개월 전

      @@whysoserious43 그렇다기엔 천궁=S300 , 비호복합 = 퉁구스카, k2 = t80U, k21= bmp3 모두 러시아제 무기랑 아주 많이 비슷하죠....

    • @whysoserious43
      @whysoserious43 개월 전 +1

      @@user-zu5or3sk3y 퉁구스카는 들여오지도 않았는데요? 그리고 흑표가 t-80 기반이란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직접 부인한 내용임

    • @No_war_let_me_peace
      @No_war_let_me_peace 개월 전 +3

      아직까지 흑표 80기반이라는 헛소리 어캐 하면 나옴? 일부 기술이 들어간거지 그걸 기반으로 하는건 절대 아님.

    • @Comrade-k.
      @Comrade-k. 개월 전

      부인은 해도 T-80계열 전차에서 얻어온 기술이 큰 건 사실이고 암묵적인 그게 있죠

  • @user-we1nz8es6g
    @user-we1nz8es6g 28 일 전

    우리나라 흑표전차 쓰레기 되었네. 러시아 T80 기술 참고해서 만든건데.

  • @viper2757
    @viper2757 개월 전 +1

    여기가 군첩본진이라던데 사실인가요?

    • @user-zx9ro4rb3m
      @user-zx9ro4rb3m 개월 전

      아뇨?루리웹 네임드 호감고닉 정모 인데요?
      뻘하게 막 이래 ㅠ

    • @viper2757
      @viper2757 개월 전

      @@user-zx9ro4rb3m ㄹㅇ 사실이였나보네요

  • @shk5995
    @shk5995 23 일 전

    우크라이나군이 후퇴하면서 내버려두고 간 서방전차 잔해들도 죄다 회수되어서는 용광로에서 녹여져서는 T-90으로 재탄생되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