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지 않을수록 외국어를 빨리 습득한다.. 설명해줄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오늘부터 함께 외국어 습득 도전을 시작합시다!
    👉 • 존쌤의 언어습득법 커뮤니티, Q&A 영상...
    🔵 저에게 1:1 외국어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johnteaches.mykajabi.com/coac...
    외국어를 공부 위주로 하면 실패하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영상에서 학습, 습득, 공부 그리고 연습을 심리학 관점에서 정의했어요. 그런데 여러분이 다른 곳에서 스티븐 크라센이 나오는 영상이나 글을 접했다면 아마 '학습과 습득'이나 '학습과 연습'의 차이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을 거예요. 크라센이 말하는 '학습'과 '연습'의정의에는 몇개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 영상에서 그런 문제들을 설명하면 영상이 너무 길어질까봐 일부러 포함시키지 않았어요. 쉽게 말해서 이 영상에서는 크라센이 말하는 습득에 대한 설명과 제가 말하는 습득의 정의는 같지만 '학습'과 '연습'의 정이는 다르다는 것을 미리 전달하고 싶습니다!
    📖 타임스탬프
    0:00 이 영상 주제와 내용
    0:19 외국어 학습
    1:07 대부분이 실패하는 이유
    2:12 외국어 습득이란
    4:00 외국어 공부이란
    6:03 외국어 연습이란
    6:50 언어 연습 vs. 언어 사용
    7:20 최고의 외국어 학습법?
    8:39 최고의 언어학자의 '말하기 연습'
    9:33 '위주'가 중요한 이유
    🔗 참고 자료: docs.google.com/document/d/1w...

댓글 • 279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1

    오늘부터 함께 외국어 습득 도전을 시작합시다!
    👉 krplus.net/bidio/YZdoqn2Aa3_ZmWE
    🔵 저에게 1:1 외국어 컨설팅을 신청하세요
    johnteaches.mykajabi.com/coachingwithjohn

  • @user-eb2rg3jd3m
    @user-eb2rg3jd3m 7 개월 전 +11

    너무 좋은 내용이네요!!

  • @haisley3377
    @haisley3377 7 개월 전 +13

    존쌤은 그냥 천재인듯👍혹은 정말 노력파거나.. 대단하세요! 한국인한테도 어렵고 전문적인 말들을 어쩜 이렇게 논리적으로..

  • @Breath_br
    @Breath_br 8 개월 전 +17

    우연히 알고리즘에 떠서 들어오게 되었는데 정말 이영상을 만나게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독학으로 영어공부 하고있는 중이었는데 습득이 중요했었네요. 소중한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누른다음 구독까지 합니다.

  • @sp-mh6gl
    @sp-mh6gl 7 개월 전 +4

    영상 퀄리티가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ehyunkyung
    @ehyunkyung 7 개월 전 +5

    대다나다 ! 언어실력이 딘따 대단하시다 ! 많이 참고해서 존쌤처럼 외국어가 들리게 되면 좋겠어요!

  • @user-nq2xe2fg4s
    @user-nq2xe2fg4s 7 개월 전 +3

    너무너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NIS007
    @NIS007 7 개월 전 +3

    흥미진진! 감사합니다 :)

  • @user-fd3fr7dx1u
    @user-fd3fr7dx1u 7 개월 전 +8

    너무 설명이 잘 되어 있네요. 이런 콘텐츠는 더 많은 분들이 보면 좋을텐데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저도 더 많이 보면 좋아요 ㅋㅋ

  • @user-mv4ru3th5m
    @user-mv4ru3th5m 8 개월 전 +24

    대박 이다.
    한국인이 아닌데
    이렇게 논리적 애기를 하다니
    와... 정말 세상엔 엄청난 사람들이 많구나
    전. 듀오링고로 거의8개월
    하루 평균 2개씩 하는데요
    지금은 과거형 미래형 까지는
    대략적으로 표현해요.
    요즘은 유투브에서. 동화책을
    듣고 있어요
    시간을 내서 아예 써볼까도
    생각하고 있어요
    시청하면서
    완전 공감 합니다
    악플 절대로 신경쓰지 마세요
    훌륭한 영상 입니다

    • @user-iw6kb4fn2w
      @user-iw6kb4fn2w 개월 전

      세상에 천재들이 너무 많아요. 매일매일 느끼네요..

  • @helloareyouthere
    @helloareyouthere 8 개월 전 +6

    맞아요 스피킹ㅂ보단 자신감과 편안함인듯... 주변인 의식하지않고

  • @minmin_606
    @minmin_606 7 개월 전 +11

    알고리즘 덕에 좋은 영상 봤네요!! 전체적인 내용을 통찰하고 있는게 영상에서 잘 드러나는 것 같고 편집도 깔끔해서 더 잘 와닿는 것 같아요!!!

  • @Irefusepervents
    @Irefusepervents 7 개월 전 +16

    공감입니다! 무의식과 의식의 차이는 아주 커요! 영어를 ‘학습’하고 프랑스어를 ‘습득+학습’ 해본 사람으로서 ‘(특히 음성)소통’을 위해 외국어를 배워야한다면 학습이 아니라 “습득”이 정답입니다. 그리고 문법같은 학습은 지름길 정도 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초등학생 때부터 학습으로 언어를 배운게 몸에 익숙했던 저는 프랑스어는 다른 방식으로 익히고 싶었는데 그놈의 학습이라는 버릇을 버리기가 정말 너무나 힘들었어요😭본인의 언어 공부 목적이 뭔지 알고 시작하면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할지 알려주는 게 이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ro1hg1ri4n
      @user-ro1hg1ri4n 개월 전

      "소통" 이 아니라 시험이 목적이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습득" 후 "학습" 이 맞을까요?

  • @tokkies
    @tokkies 7 개월 전 +4

    존쌤이 올리신 영상 이 영상을 끝으로 다 봤습니다. 그렇다면 존쌤은 같은 영상을 반복적으로 시청하고 듣는 것을 추천하시나요? 아니면 계속해서 다른 영상을 보는 것을 권하시나요? 존쌤의 영상을 살펴보면 다양한 영상을 많이 보신거 같은데, 같은 영상은 어느 정도 반복하시는지 궁금해졌어요.

  • @user-lg6fw6kj5q
    @user-lg6fw6kj5q 7 개월 전 +2

    한마디로 수단으로 습득해야하는 것. 도구로써 활용해야지 무의식영역에서 습득 가능함.

  • @beholder8533
    @beholder8533 7 개월 전 +13

    영어 문법 배우다 포기하고 그냥 영화보고 드라마보면서 익혔던 것이 더 도움이 되었어요! 역시! 그냥 자연스럽게 습득이 도움이 되는 거였네요!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1

      더 편하기도 하죠!

  • @Wowwow-wl3kx
    @Wowwow-wl3kx 7 개월 전 +21

    도움이 안되는건 없다 뭐든지 하면 다 도움됨... 스피킹이 가장 마지막 아웃풋인데..ㅣ 지금까지 아는것들 종흡... 입으로 말할수 있어야 자기께 됨. 이상 5 개국어ㅜ하는 사람이...영어ㅜ한국어 일어 중국어 화란어

  • @VoidX930
    @VoidX930 7 개월 전 +2

    깊은 고찰👏👍

  • @user-je3ec9zl7t
    @user-je3ec9zl7t 7 개월 전 +2

    2:29 공부-습득 연습

  • @user-ni6ll1eu9z
    @user-ni6ll1eu9z 7 개월 전 +3

    외워지는것 감사합니다!

  • @zenitheng
    @zenitheng 7 개월 전 +7

    존쌤 좋은 영상 정보 감사히 잘 봤습니다.
    Here is one thing that we haf better know there is few chances in korea
    To pick up an english as a foreign lange natually.
    That is the bottom line we gotta know.
    To the contrary, Although Nobody could imagine we are able to be taught english by studying for ourselves, i have pulled it off on my own just only through learning by myself without any helps from external environment.
    But what matters is how to study english for getting a good proficiency and build up daily level of ability such as speaking,writting, and hearing.
    To be blunt with you, i would also try to let them know and prove to the public that learn by oneself or for oneself may be the best powerfull path or tool for language acquisition and that really works.
    I swear to god l totally made it through only studying with mostly written english materials, not many listening to, hearing, reading, and speaking.
    I have put a high value and focused on writting or making any sentences for myself.
    After that, when i understand their the way of their thinking and make a any sentences, speaking and hear ing have become another necessary problems to solve out.
    But that was not a big deal for me because i have already made almost bunch of sdntences.
    So those are the secondary and subsdiaru issues or tasks for me to face it and take care of it for another steps.
    This is first time for me to add up my words on internet.
    Any way i am so pleased to watching your efforts and performance for all us.
    And i guess u have a good proficiency at soeaking english.
    Actually i think you made me jealous because you are perfect at speaking.
    Lastly i think you deservr to show ur performance and i am so hornorsd to meet you in a roundabout way via this one.
    Take care of youself and hope to see you again.

  • @kennygo5053
    @kennygo5053 8 개월 전 +27

    3개국어를 업무에서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연습이 효과가 덜하다는 말인지 자연습득이 중요하다는건지 요를 모르겠네요. 경험상 의도적인 연습이 언어의 사용에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 @muhendisim
      @muhendisim 7 개월 전 +7

      일반 회화에서 비즈니스로 넘어가는 레벨은 이미 제 2외국어 학습자 수준에서는 상당한 고레벨이라 여기서 말하는 상황이랑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 @kennygo5053
      @kennygo5053 7 개월 전

      @@muhendisim 비즈니스 레벨로는 영화 컨텐츠 이해가 힘듭니다. 원어민 레벨로 올라가기가 아주 힘들어요.

    • @user-bl9rz6kk3v
      @user-bl9rz6kk3v 6 개월 전 +2

      읭 습득을 위주로 학습하고 공부랑 연습은 곁들여서 비율을 개개인에 따라 잘 조절하면 된다고 정리해서 말해주는데요

    • @user-ve8hh7pz1s
      @user-ve8hh7pz1s 2 개월 전

      영상 중간에 어느 시점에는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ANtpCHAN
    @ANtpCHAN 7 개월 전 +1

    언어 실력이 아예 초보수준은 아니고 듣고 말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혹시 생각나는 문장을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떤 학습방법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 @user-jh6sj1ko4b
    @user-jh6sj1ko4b 8 개월 전 +3

    그럼 습득 하기 위헤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표외국어에 어떤식으로 노출되고 습득 되어지게 해야 하는거죠?

  • @user-mt8jx1no8s
    @user-mt8jx1no8s 6 개월 전 +3

    진짜 200프로 한국인처럼 말하시는게 너무 놀라워요. 그 어떤 외국인보다 한국인같은 실력을 가지셨어요 유창성이나 한국어의 뉘앙스까지 구분하여 말하는 수준이 너무 놀랍습니다!

  • @all_is_well_zzz
    @all_is_well_zzz 년 전 +15

    와우... 언어 공부함에 있어 어떤 것에 더 시간을 투자할지 확실히 알게됐네요!

  • @hananews
    @hananews 년 전 +5

    영어 배우고 싶어 구독합니다. 감사합니다.

    • @john0518
      @john0518  년 전

      감사합니다 ~ 화이팅입니다!

  • @larhen39
    @larhen39 8 개월 전 +6

    제 2, 제3 외국어 학습의 가장 큰 문제는 경험이 결합되지 않는다는 것이겠죠
    자기가 말하는 게 어떤 모습인지, 어떤 느낌인지 모르니 사용할 수가 없는 거겠죠
    put on을 배웠으면 put on이라는 행위를 해봐야 영원히 그 맥락이 남을 겁니다
    어린 아기들처럼 자기가 하려는 행위(엄마한테 나 이거 할거야, 저거 할거야), 손가락으로 지시하는 것을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user-bg5ix2tn8g
    @user-bg5ix2tn8g 7 개월 전 +1

    두가지 언어를 이방법으로 동시에 해도 가능 한가요?

  • @hanjo4206
    @hanjo4206 7 개월 전 +2

    워우 깨달음 얻고 감다

  • @user-gv1km3cl4h
    @user-gv1km3cl4h 년 전 +59

    영상 퀄리티가 영어대기업에서 만든 것 같아요.
    정말 연구많이하신 게 느껴집니다.
    이런 좋은건 널리널리 알려져야해요!

    • @john0518
      @john0518  년 전 +1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user-wc7ml5cw6c
    @user-wc7ml5cw6c 개월 전

    와 진짜 너무 좋아요~

  • @ozl33
    @ozl33 7 개월 전 +47

    언어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도움되는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좋은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솔직히 뭐가 그렇게 아니꼬운지 잘 모르겠네욤..😅 여기서 딱히 특정 공부법을 강요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언어“공부”와 “습득”은 다르다는 걸 얘기하고 있을 뿐인데😳 이것도 이해 못하는 분들 많으신거 보니깐 언어공부가 아니라 국어공부 먼저 하고 오셔야할 것 같네욤 >.< 저는 이 영상보고 오히려 자극 받았습니당 좋은 영상 잘보고 가요!

  • @tims1967
    @tims1967 7 개월 전 +8

    영어 학습 권위자들의 이름을 이용하면서, 그 분들이 말하는 내용은 거의 없네요. 영상 속에 그 많은 내용을 녹여내셨을거라고 믿지만, 오해가 없도록 제대로 인용하시는 것도 필요하다고 봐요. 언어 학습에 있어서 input에 가장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하고, 의도적인 학습( 영상에서 연습과 공부)이 그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존쌤의 말처럼 어느 순간에는 꼭 필요한 과정이기도 하구요. 자막없이 영어 컨텐츠를 즐기자는 영상부터 여러 영상들을 주욱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핵심이 꼭 뒤에 잘려서 여러 영상을 계속 추천해주시는 것 같네요. (고마우면서도 살짝 귀찮기도.. ^^;;) 그래도 사람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데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에 대한 insight를 공유해주시는 점이 의미있네요.

  • @user-bq2ht4uo2e
    @user-bq2ht4uo2e 6 개월 전 +2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습득,공부,연습 세가지 방법에 대한 정확한 차이를 알게 돼서 흥미로워요😆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michaeld3223
    @michaeld3223 8 개월 전 +21

    It's good to see Krashen get to Korea. Without hundreds and hundreds of hours of listening there is no way I could have learned Korean well enough to understand this video. I watch Koreans teach English all in Korean. These videos are good for me to learn korean but not so efficient for learning English. Hopefully things change as everyone works so hard when they just need to petiently read and listen to easy things for a fairly long time. ❤

    • @john0518
      @john0518  8 개월 전 +3

      Wow! An English native(?)!! Haha Thank you for the Kind words. Im curious about your Korean ability and experience with the language.. maybe you’d be interesting in an interview. The community might like that!

    • @sheerah01
      @sheerah01 7 개월 전 +2

      맞아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는것같아요. 하나의 방법이 아니라 그상황(수준)에 맞게 접근하고 듣고 읽고 그리고 연습이 필요하다는것에 공감합니다.

  • @gina933
    @gina933 개월 전

    존샘 천재다

  • @user-py2fz4nu3z
    @user-py2fz4nu3z 7 개월 전 +2

    안녕하세요? 영상을 잘 봤어요. 저도 한국어를 배우는 중인데 한국어 읽기, 듣기는 좋지만 말하기가 잘 안 돼서요. 초보자의 경우 80% 습득을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초보자가 아닌 경우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 언어연습을 해야 합니까? 스티븐 크라센의 "스피킹이 도움이 안 됩니다" 라는 말은 초보자일때만 그렇습니까?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wju7759
    @cwju7759 개월 전 +1

    ㅋㅋㅋ 뼈를 맞는 다는 영상!!!

  • @slowstar1070
    @slowstar1070 7 개월 전 +2

    나이 40에 영어에 대해 머리속이 존나 명쾌해졌어요.

  • @user-vo2wg6cs5p
    @user-vo2wg6cs5p 8 개월 전 +4

    언어 뿐만 아니라 전공 심화 학습에도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업무에 치여서 내가 좋아했던 것들에 대한 본질을 다시 검토하게 되었네요…

  • @kisun2u
    @kisun2u 7 개월 전 +4

    결국 결론은 없는.. 아니 그래서 어떻게 습득을 통해 언어를 배워야하나요 ㅠㅠㅠ

  • @user-db6kz9pd3s
    @user-db6kz9pd3s 년 전 +6

    두개 언어를 시청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동시에 배우는 건 어떤가요?? 제가 현재 영어와 일본어를 동시에 배울까 생각 중인데 혹시나 부작용이 생길까봐요ㅜㅠ

    • @john0518
      @john0518  년 전 +1

      이게 사실 좀 복잡한 것 같은데 장단점 많다고 생각해요 ~ 생각을 조금 정리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 @user-ml9vt7hf5y
    @user-ml9vt7hf5y 6 개월 전 +3

    와 이 영상을 이제라도 볼수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그리고 이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말로 설명하면 제 개인사를 너무 구구절절 길게 적게 될 것 같아서 줄이지만 정말로 정말로 감사합니다 제 머릿속 한구석에 구름낀 상태로 뭉쳐서 구석탱이에 밀려있던 고민들이 갑자기 구름이 걷히며 생각이 차곡차곡 정리가 되어서 속이 시원한 느낌이에요!! 알려주신 다른 영상들도 주기적으로 보며 영어를 습득하는 그날까지 노력할게요 감사합니다~

    • @user-ml9vt7hf5y
      @user-ml9vt7hf5y 6 개월 전 +2

      댓글에 다양한 의견이 있어 제얘기도 적어볼게요ㅎㅎ
      일본어를 6년간 공부하고 일본에 갔다가 말이 안 통하고 못 알아먹겠어서 정말로 고생을 많이 하고 살려고 일본어를 습득한 1인입니다 습득한 이후에도 공부(의도)를 하진 않고 독서를 좋아하는데 일본은 정말 다양한 분야의 서적이 많고 책을 싸게 살수 있고 북 카페도 많아서 그냥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려고 하다보니 공부같은 습득을 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 영어도 일본어처럼 해보려고 했지만 필요가 그저 여행할때 의사소통이나 일본어처럼 영어도 원어책을 읽고싶다 정도라서 그런지 흐지부지 되는경우를 몇번 겪고 새해에나 도전하고 포기하고 반복이었는데 이영상을 보고 영어를 어떻게 내 필요에 맞게 습득해 나갈지 길이 보였다고 할까요 정말 이제 시작이라 뭐라 얘기를 못하겠지만 이제는 영어를 포기하지 않고 습득해나갈수 있을것 같아요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 @user-hd7zg5dw2c
      @user-hd7zg5dw2c 4 개월 전 +2

      ㅎㅎㅎ 저 방법이 참 쉽고 좋아 보이죠? 몇달만 해보세요. 아 내 아까운 시간 ㅠㅠ 이러면서 후회할겁니다.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드립니다!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user-hd7zg5dw2c 몇 달만 하면 안 되죠 ~ 그게 바로 대부분이 오해하는 부분이에요. 그러다가 "공부 더 빠르겠다'라고 착각하기도 해요 ~ 몇 년 동안 외국어를 제대로 배워야지 원어민처럼 잘하게 될 수 있어요. 같은 시간을 두고 이 방법과 전통의 교육을 비교하면 .. 장난 아닐정로로 이 방법의 결과 훨씬 훨씬 좋아요 : )

  • @user-shehdjjaaa
    @user-shehdjjaaa 7 개월 전

    존쌤도 한국어를 습득의 방법으로 익히셨나요?

  • @kjw19
    @kjw19 7 개월 전 +2

    무자막으로 보는거 할때 같은 영상을 보고 또 봐도 괜찮은가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네 괜찮아요!

    • @kjw19
      @kjw19 7 개월 전

      @@john0518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영화들은 얼마전까지도 영어자막이나 한글자막으로 봤었는데, 그걸 다시 무자막으로 여러번 보는 것도 괜찮을지요? 한글/영어자막이 얼마나 머리에 남아있을진 모르겠지만...

  • @user-ot4ei4wc7t
    @user-ot4ei4wc7t 7 개월 전 +1

    나두 일어는 쉽게 배웠다 습득으로 ^^

  • @ordinary_english_datt
    @ordinary_english_datt 5 개월 전 +1

    THis is great!. You define all the terminologies about the language acquisition that you want to use when you teach or explain in your youtube channel. 한 수 배워가요! thanks!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Exactly!! Thanks for watching : )

  • @ewlee9270
    @ewlee9270 8 개월 전 +2

    아이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확한 방향을 잡아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john0518
      @john0518  8 개월 전

      긴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 @klaymoon1
    @klaymoon1 7 개월 전 +3

    This is a really good channel! The script is very well written - concise and precise. The video is well edited. And, the channel owner is an expert on the subject area.

  • @sansam55
    @sansam55 8 개월 전 +8

    알고리즘에 떠서 봤는데 진짜 콘텐츠 너무 유익해요! 올려주신 다른 영상들도 보면서 메모 하면서 듣다가 처음 본 영상에 다시 댓달러 왔어요
    영상 감사합니다 앞으로 헤메지 않고 제대로 된 방법으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 @user-sg4ps2dp1k
    @user-sg4ps2dp1k 7 개월 전 +2

    선생님요?다른말은 귀에1도 안들리고요
    선생님이 한국말을너무잘하는것에 대해서만 들립니다.
    선생님의한국어 에대해너무잘해서박수 착착보냅니다

  • @multilingualpolyglot1606
    @multilingualpolyglot1606 7 개월 전 +4

    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인이고, 영어, 쿠르드어, 터키어, 독어, 중국어를 할 줄 알고, 영어 OPIc IH, 쿠르드어 OPI SUPERIOR, 터키어 OPI AH, 독어 GOETHE ZERTIFIKAT B2, 중국어 HSK4를 취득했습니다. 사람의 몸이 전부 다 상태상황이 다른 것처럼, 사람마다 적용되는 최적의 방식은 전부다 다르다는 거에요 좋은 방법과 좋은 선생님 좋은 자료가 결합되어 동기부여가 극대화 될 때에 모든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요 언어공부도 마찬가지겠죠❤

    • @user-gs8ff2qc4g
      @user-gs8ff2qc4g 6 개월 전 +4

      와 미쳤다 몇개국어야 대체… 멋지셔요 진짜 존경스럽습니다 그럼 그 외국어랑 관련된 일을 하시나요??

    • @multilingualpolyglot1606
      @multilingualpolyglot1606 6 개월 전

      @@user-gs8ff2qc4g 아니요. 그냥 다른 사업 하면서 종종 통역건 있을 때만 나가네요~^^

  • @everyday_up365
    @everyday_up365 7 개월 전 +60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공감하면서요ㅎㅎ. 한국에서 영어를 습득하는 방법이 어릴때부터 애니메이션을 꾸준히 보여주면 가성비도 좋고 효과만점의 방법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제 아이를 그렇게키워서 영어를 힘들지않게 원어민식 사고와 체계를 갖게 만들었고 고등학교 가서야 입을 열기 시작했지만 상당히 유창하게 터지는 것을 보고 꽤 놀랬거든요. 지금도 영어와 담을 쌓은것은 아니지만 기회될때마다 영어로 된 미디어 보면서 즐기는 정도인데 영어에 대한 부담감 확실히 없더라구요. 학창시절 내신은 공부하지 않고도 넘어섰고요. 자녀가 어리다면 애니메이션은 기본으로 추천합니다😅

    • @user-pb6oq1pw3l
      @user-pb6oq1pw3l 7 개월 전

      😊M😊m

    • @just_orange
      @just_orange 4 개월 전

      자막 있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셨나요? 아님 무자막으로 보여주셨나요??

    • @ellakim8635
      @ellakim8635 3 개월 전

      저도 무자막으로 보여주셨는데 따로 학습은 하였는지 궁금해요 ^^

    • @everyday_up365
      @everyday_up365 3 개월 전

      @@just_orange 무자막요. 부모님이 오가면서 그냥 궁금한척하면서 어떤 장면에 대해 질문한번씩 던져주면 애들은 나름대로 대답하더라고요. 안해도 그만이고요ㅎㅎ

    • @everyday_up365
      @everyday_up365 3 개월 전

      @@ellakim8635 원서읽기도 함께했어요. 학습이라면 일기쓰기도 영어로 했지만 수정하지는 않았구요. 문법적으로 엉망 이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자연히 좋아지더라고요. 애니와 원서의 영향이 가장 중요한듯요. 그리고 가끔 시중에 리딩교재 풀고 요약정도 시켰고 채점만 해줫어요.
      영자신문 신청해서 재밌게 읽어보게 한 정도였어요. 뭘 하든 학습으로 접근이 아니라 그냥 읽어봐라 였어요. 포인트는 자녀가 아직 초등이라면 무심한듯 질문하는게 중요하답니댜ㅋ

  • @Sara-qp6gr
    @Sara-qp6gr 6 개월 전 +2

    You know, I‘ve never writing any comments in whole SNS, IT's the first time writhing smtg in my whole life. Cuz i super understand and what you wanna tell us, and i know how to hard make inspire how to get english to us... the best way.. yup.. grammmer, spelling? Important! of coures.. but if we even dont know how’s english work, then, what we have to do first is just fit it our life, unconscious first, and then, we need to try grammer and spelling for more nice looking when we use it, forms smtg lols, you got this, and really appriciate, i‘ll try to rutine

  • @NoRaengs99
    @NoRaengs99 5 개월 전 +2

    돠게 설득력있네

  • @user-zg1ki5hg7s
    @user-zg1ki5hg7s 7 개월 전 +19

    영상 잘 봤습니다. 깊게 공부해 본 것은 아니지만, 학부 수업 중 제 2외국어 습득론에서 배운 바로는 결국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여건과 특정 언어에 대한 노출도나 베이스, 언어 습득의 목적 등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결국은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고요. 언어습득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대단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국 이 부분에서 포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wariji2094
    @wariji2094 7 개월 전 +6

    유학 중인 나라에서 한국어 가르치고 있는데 답답할 때 좀 있음ㅠ 한국어 말하기 위주로 수업을 해달라고 할 때 정말 ㅠㅠ 말을 하려면 듣기, 쓰기, 읽기 등을 통해서 다양한 자극을 받아야 비로소 말이 나오는 건데… 읽기 쓰기 기초가 안 되는 학생한테 백날 말하기 연습만 시켜도 결국 제자리 걸음ㅠ 돈 받으니까 하라는 대로는 하지만 하면서 현타 오지게 옴 ㅋㅋㅋㅋㅋ

    • @user-lt7ri7zz4t
      @user-lt7ri7zz4t 7 개월 전 +2

      동감300% 로만어 계열 화자가 스피킹만 허려고 함. 결국 주변에서 잘하는 사람은… 제가 가르치는 것으 잘 따라 읽기쓰기+문법책 자주 본 외국인이예요.😅😅😅

  • @seabreeze1437
    @seabreeze1437 개월 전

    영어공부만 취미로 3년했는데 진짜 입밖으로 줄줄나오는게 정말 쉽지않습니다.. 의식 무의식을 같이 써서 언어 습득한다는걸 지금은 이제 알고있지만 더이상 어떻게해야하나 싶었는데 우선 한달먼저 해볼게요 ㅋㅋ

  • @satxsa
    @satxsa 7 개월 전 +4

    2번 채널에서 AFKN 하루종일 방송했을때 영어실력이 더 좋았다.

  • @user-bs1hv2so3p
    @user-bs1hv2so3p 8 개월 전 +3

    한편을 (30뷰 혹은 한시간 또는 영화 한편) 많이 반복하는것과 여러편을 보는것중 어떤게 효과가 좋을까요?

    • @theAnswerEnglish
      @theAnswerEnglish 7 개월 전

      여러편이 좋습니다. 여러편 보다가 같은 단어들이 나오면 그때 이전에 봤던 편에 장면이 연상이 되요. 이 과정이 반복되면 머리에 박히게 되면서 자동으로 입으로 나오게 됩니다.

  • @Yglin_da
    @Yglin_da 2 개월 전 +1

    진짜 이 분 영상 보고 무의식중에 답답했던 것이 확 트인 것 같음 이제 실천만 하면 되는데.. 미드나 애니메이션 추천해주세요!!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1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의 커뮤니티에 들어와서 한번 추천 받고 갑시당!!!
      간단한 추천: Prison Break
      🔴 온라인 모임 & 커뮤니티 소개
      krplus.net/bidio/YZdoqn2Aa3_ZmWE

  • @seokzzang
    @seokzzang 7 개월 전 +1

    영상 너무 잘 봤어요. 쓰신 단어에서 어색한 부분이 있는데.. "위주 -> 비중" 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것 같아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우와! 피드백 감사합니다!

  • @you.are.hongview
    @you.are.hongview 8 개월 전 +2

    😊

  • @rollingstones54312
    @rollingstones54312 8 개월 전 +15

    한국어와 영어는 어순 자체, 어원 등도 모두 달라서 문법을 의도적으로 배워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영어처럼 순서가 정해진 언어는 문법이 없으면 해석도 스피킹도 안돼요..

    • @lacrimoa
      @lacrimoa 8 개월 전 +5

      저도 공감... 문법 만능 주의는 아니지만, 기초, 기본은 배워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으면, 단순 암기밖에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theAnswerEnglish
      @theAnswerEnglish 7 개월 전 +1

      정확합니다. 성인이 영어를 잘하게 되는 과정은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처음에는 한국어에서 영어로 어순을 바꾸는게 느리다가 점차 빨라지면서 한국어를 아예 생각안나게 영어가 바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니 성인이 영어를 잘하는데 최소한의 조건이 문법이죠. 그런데 단순히 문법을 하는게 아닌 요즘은 듣고 말하기 까지 하면서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시대에요.

    • @rollingstones54312
      @rollingstones54312 4 개월 전

      @@k-nature 문법을 모르면 듣기도 안돼요

  • @JJ-yw9jv
    @JJ-yw9jv 6 개월 전 +2

    모든 참고자료는 과거에 정독했던 자료일까? 아니면 대본을 쓰면서 찾아보며 서칭하실까? 복합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생각정리와 짜임새있는 PPT가 감명깊고, 영상이 전반적으로 청취하기 편합니다 : )

    • @john0518
      @john0518  6 개월 전 +1

      둘 다예요! ~ 새로운 영상을 만들때 필요할 경우 기존의 노트 &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정보를 참고해요 ~

    • @JJ-yw9jv
      @JJ-yw9jv 6 개월 전

      ​@@john0518효율적인 정보관리와 부지런함이 키겠네요. 외국어 학습방법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 안으로 원어민과 10분 대화를 목표로 학습 및 공부해야겠습니다. 제가 해야 아이도 자연스레 배우겠지요 ㅎㅎ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 @Y-NOT-
    @Y-NOT- 7 개월 전 +2

    크라센 박사는 이해 가능한 인풋(comprehensible input) 이 언어습득에 도움이 된다고 하시는데 존쌤하고는 다른 주장 아닌가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1

      저는 그 가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채널 구독자 대부분이 그 가설을 잘 몰라서 아직꺼지는 그런 영상을 안 만들었어요 ㅋㅋ

    • @user-hd7zg5dw2c
      @user-hd7zg5dw2c 7 개월 전 +1

      맞습니다 무자막 시청은 이해 가능한 인풋이 아니지요.

  • @user-gg7yv6bm5x
    @user-gg7yv6bm5x 7 개월 전 +3

    스크립트 분석하고 프렌즈 돌려보는 쉐도잉 세달하다 때려쳤고 패턴을 외우고 계속 말하라해서 두달하니 못하겠더군요 결국 저는 그만큼 영어가 절실하지 않았다는 의미겠죠... 그렇게 영어를 포기해야겠다 생각하고 지냈다가 이분 영상을 모두 봤습니다 영어회화 공부법 잘하는법 검색하면 결국 길은 하나지만 그 길로 가는 각자에게 맞는 방법이 매우 많아서 힘들었습니다 의지가 부족한 저에게 쉐도잉 패턴외우고 계속 말하기보다 습득의 방법이 가장 할만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부터 한달간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몇달을 이방법 저방법 써보고 지쳤는데 이거 한달을 못할까요.. 언어를 배우는 중요한 길은 각자에게 맞는 방법이 아주 다양하고 많아서 찾기 어려울 뿐이라고 생각하기에 포기하지않고 노력하겠습니다

    • @leekelly6511
      @leekelly6511 7 개월 전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저도 한달간 도전해 봅니다!

    • @hhi3170
      @hhi3170 6 개월 전

      효과가 좀 있으신가요?

    • @john0518
      @john0518  개월 전

      한 달 하셨는데 혹시 어떻게 잘 되어셨나요????

  • @user-qn6no2um8w
    @user-qn6no2um8w 2 개월 전

    열심히 무자막 시청+ 시청듣기 하고있습니다 입이 근질거려서 그러는데 스피킹은 언제해야하는것이며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 @Ssomeamy
    @Ssomeamy 7 개월 전 +3

    제2언어인지에서 가장 중요한건... 학습의지죠. 의지 없으면... 걍 학습이 안됨.,.,.,,. 그걸 해내는게. 대한민국 사교육

  • @user-te3hl3hf7b
    @user-te3hl3hf7b 5 개월 전 +2

    스페인어 공부중이라 안됬던거구나 뭐 듣고 습득하면 좋을까요 만화가좋을텐데 전 왜 만화는 재미가없죠ㅠㅠ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재미 없는 건 갱 재미가 없어요 ㅋㅋ

  • @dawngim
    @dawngim 개월 전

    Ted강의처럼 주인공이 별다른 행동없이 아나운서만 나오는 외국어 영상도 무자막시청한다고 도움이 될까요? 행동에 대한 무의식 추측이 없는데요?

  • @_yun6980
    @_yun6980 21 일 전

    내 영어공부 35년 세월…..헛짓을 하고 있었구나 눈물이 납니다 이제야 빛을 본듯합니다 ㅠㅠㅠㅠㅠㅠ너무 고맙습니다 ㅠ

  • @swjaco4848
    @swjaco4848 6 개월 전 +1

    내용 개 좋다 이거다 .이거 해라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kongshouse7554
    @kongshouse7554 7 개월 전

    1:14

  • @sunyoon3410
    @sunyoon3410 7 개월 전 +1

    언어가 운동과 음악과는 다르다고 말하는데 오히려 같지 않나??? 운동을 암기로 하나? 음악을 로보트처럼 배워서 하나??

  • @user-hr4yz7wi1s
    @user-hr4yz7wi1s 7 개월 전 +1

    외국인과 사는 것도 아니고 영어를 잘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습득"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제 채널에 올라와 있는 모든 영상을 보시면 답이 바로 나와요!!

  • @qqq8149
    @qqq8149 7 개월 전 +2

    제가 놓쳤을 수 있는데.. 그래서 '습득'의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2

      krplus.net/bidio/p8eplWZ5d6W9pnIsi=lN2jYOvh9Pp1kAQB 여기입니다

  • @Why_uncle
    @Why_uncle 2 개월 전 +1

    1. 언어 습득/학습/연습이 있다
    2. 학습은 초심자에게 효율이 구데기다
    3.습득/연습이 개꿀인데
    4. 디테일은 다음영상에서 ..

  • @hjkph2221
    @hjkph2221 5 개월 전 +3

    그런데 앞뒤가 안맞는 말중에 크라센 교수는 읽기를 강조했는데 존쌤은 읽기가 안좋은 학습법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크라센의 이론에 큰 문제가 있는데 그게 바로 읽을 수 있을 때까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지 않다는 거에요. 이 채널이 그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 )

  • @okjuyang77
    @okjuyang77 8 개월 전 +12

    국어라는 수업에 문법이라는 세분과목울 고등학교에가서 배웠다.
    하지만 우리는 영어 문법을 먼저 배운다. 말보다 중요한것이 문법을 우선시 하여 말못하는 영어를 배우고 있다. 게다가 입시에는 공부를 위주로 성적의 상대평가하고 있지.
    언어학을 전공했지만 언어를 모국어에서 제2외국어로 번역으해서 통역과정으로 머리속에 순차적으로 바꾸는 것은 정말 최악의 학습법이다.
    그냥 느끼고 뱉어라. 머리를 거치지말고

    • @john0518
      @john0518  8 개월 전 +5

      "그냥 느끼고 뱉어라" : ) 맞습니다

  • @user-xl3uq3cx8n
    @user-xl3uq3cx8n 7 개월 전 +2

    아~ 그러면 습득한 영어를
    논리적으로 말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제대로 이해하려면 학습이 필요하겠고 학습하는 방법은 직접 글을 쓰고 서술하는 방법이 좋겠네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ui5ih7ub8f
    @user-ui5ih7ub8f 3 개월 전 +1

    안녕하세요 존 쌤 저는 영어 스피킹이 중고급 정도라고 진단받았는데 그럼 화상영어와 미국드라마 무자막 시청 중에 뭐가 더 효과가 좋은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john0518
      @john0518  3 개월 전 +3

      말을 함으로써는 말하기 실력이 의미있게 향상하지 않아서 미국 드라마 무자막 시청 더 효과적이죠 : )

    • @user-ui5ih7ub8f
      @user-ui5ih7ub8f 3 개월 전 +1

      @@john0518 답변 감사드립니당

  • @user-gh6qo5ub5k
    @user-gh6qo5ub5k 7 개월 전 +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큰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근데,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스티브 크라센"을 인용하시면서, 한편으론 문자(자막)을 보지 말라고 하시는 데, 그 스티브 크라센은 바로 "읽기"가 유일한 해법이다...라고 주장하신 분으로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tv시청은 그 어휘량이 제한적이어서 독서를 더 높게 보는 분입니다. 근데 그런 분을 인용하면서 글자 보지 말라니 이건 좀 모순이 있는 거 아닙니까?

    • @Yoonqwerty
      @Yoonqwerty 4 개월 전

      스티브 크라센 역시 비기너 단계에서는 독서보단 듣기를 더 강조하지 않나요? 어느정도 듣기가 되었을때 어휘량 증진을 위해 독서를 권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 @whitestern
    @whitestern 7 개월 전 +16

    끝까지 보다보니 영상에서 전하려는 의도를 알 것 같습니다! 굉장히 친절하고 상세하게 영상을 만드셨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느낀 건
    공부 -> 문법 같은 언어의 구조적 분석
    연습 -> 언어의 발화, 실사용
    습득 -> 일상 속에서 흘러나오는 말을 듣기
    정도로 정리되는거 같아요 그런데 이건 되게 당연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거 같습니다 아기 때부터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 이런 거니까요 어쨌거나 이런 컨텐츠를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만들었다는 게 대단하신 거 같아요!

  • @ailiane100
    @ailiane100 년 전 +283

    솔직히 알파벳 문화권인 스페니쉬 언어에 뿌리를 둔 영어 프랑스어 포르투칼어가 모국어이신 분들은 연관성이 있는 언어라 그 언어 사이에서 많은 학습없이 무의식적인 습득으로 가능할 수 있겠지만 한국어 일본어와 같이 알파벳언어와 정반대의 언어로 이미 20년이상 그 사회와 사고방식이 머리와 몸에 완전히 체득되어 있는 상태라면 어쩔 수 없이 일부 의식적이라도 즉 억지로 듣기도하고 말해보려하기도 하는시간도 많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사실 그 나라 모국어사용자와 똑같은 듣기와 언어의 사용은 완전히 어렵겠지만 결국 무의식적 습득의 방법도 그 학습법을 따르는 사람들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느냐의 문제겠죠.. 개인적으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고 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 하루에 30분 또는 1시간정도의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하는 방식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성인이 되고 나서의 다른 언어를 학습한다는게 방법은 많이 있지만 결국 지속가능하지 못한게 많고 결국 언어를 익히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방법만 찾다가 시간을 낭비하고 결국 포기하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 @john0518
      @john0518  년 전 +188

      우와 디테일하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해요. 영어에 투자할 시간이 하루 30분이나 1시간 밖에 없다는 건 영어 ‘사용’할 시간 하루 30분이나 1시간밖에 없다는 거예요. 그라면 굳이 영어를 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하루에 30분이나 1시간동안만 영어로 인생을 살아간다면 영어가 그 사람한테 사실 그렇게 중요하지 않겠죠. 그 사람들이 공부나 연습 위주로 배우면 좋아여. 어차피 그렇게 잘할 필요가 없어서요. 즉, 임시적으로 영어를 배우고 평생동안 안 쓸거라면 억지로 번역하고 공부하고 연습하면 좋아요. 그런데 평생 동안 영어를 쓸거면 습득 위주로 배우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에요. 이 문제도 있어요. “일단 지금은 영어를 공부하고 연습하고 만약에 나중에 평생동안 쓰고 싶다면 그때는 습득 위주로 배우기 시작하면 되지 뭐” 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문제는 이 사람들이 나중에 영어를 평생동안 쓸거라고 결심하게 되면 그동안 공부와 연습으로 인해 생긴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 장난 아닐 정도에요. 너무 힘들어서 조금하다가 포기하고 평생 공부와 연습에 의존해요. 그런 나쁜 습관 극복하기 정말 귀찮고 심리적으로 힘들어요. ㅋㅋ 쉽게 말해서 평생 동안 영어를 쓸거면 습득 위주로 배우는 게 제일 효과적이에여! 👍

    • @user-gv1km3cl4h
      @user-gv1km3cl4h 년 전 +37

      @@john0518 한국어를 배운 존 쌤이 증명했다. 존쌤믿고 가즈아~~~!

    • @user-rv4be2hy8d
      @user-rv4be2hy8d 8 개월 전 +17

      스페니쉬 언어 뿌리라는 표현은 처음 들어보네 ㅋㅋㅋㅋ 라틴언어가 아닐까요?

    • @Jay-kx6kn
      @Jay-kx6kn 8 개월 전 +13

      ​@@user-rv4be2hy8d라틴어도 아닙니다. 영어의 기원은 West Germanic 이라고 합니다. ^^

    • @jakelyu1600
      @jakelyu1600 8 개월 전 +67

      해외교민입니다. 체류기간 이런거 아무 의미 없습니다. 교민 대다수 70-80%는 10-30년이상 살아도 기본회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유는 습득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반드시 공부를 통해 익히고 암기해야한다고 생각하며 먹고 살기바빠 등한시한 결과겠죠. 결국 언어는 일상에서 실수하며 조금씩 익혀가는 것 말고 더 좋은 방법이 있나 싶습니다.

  • @Jo-hp8gt
    @Jo-hp8gt 7 개월 전 +4

    대부분 유투브들은 희망고문 하고요 습득에서 학습 넘어가는 초등학교 저학년 이후는 지옥문이 열리는거에요

  • @user-br7le4nk5g
    @user-br7le4nk5g 7 개월 전

    1:40 오타있어요 자엽스럽게 라고

  • @lyn_n1004
    @lyn_n1004 6 개월 전 +4

    전 영국에서 살다 와서 영어를 못해도 좀 자신감이 붙었는데 한국사람들이랑 있을때 영어하는게 너무 눈치가 보여요 오히려 외국인끼리는 편한데 친하지 않은 한국 사람이랑 있으면 절 평가할거같은 느낌이 들어요ㅜㅜ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 ) 이 얘기를 많이 들어요. 그럼 자신감 문제네요. 한국 사람들앞에서 영어를 하셔야 한다면 눈 감고 말해보세요 ㅋㅋ 영국인 상상하시고요 ㅋㅋㅋ : )

  • @HanSangWon86
    @HanSangWon86 2 개월 전 +1

    5:42
    국어 수업은
    언어를 익히는 곳이 아니라
    익힌 언어를 분석하는 곳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1

      드디어! ㅋㅋㅋ 저는 이 멘트가 멋있다고 생각했는데 드디어 그것을 봐주는 사람이 생겼네요 ㅋㅋ : )

    • @HanSangWon86
      @HanSangWon86 2 개월 전

      ​@@john0518
      오, 나중에 다시 보려고
      책갈피처럼 남겨놓은 댓글인데
      답변을 해주시다니,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옛날에 초등학생 때
      학교에서 국어 수업을 들어도
      한국어에 대한 어휘, 표현, 이해가 부족해서
      왜 그랬는지 몰랐었습니다.
      언어를 익히는 게 아니라
      분석하는 것이라서 힘든 것이라는 걸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멋진 멘트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 @user-qv1hv1iu7p
    @user-qv1hv1iu7p 8 개월 전 +1

    저희아이는 다 알아는 듣는데 말을못해요ㆍ뒤늦게 화상영어를 원어민과 하는데ㆍ예스ㆍ노ㆍ쏘소ㆍ단어로만 말행요ㆍ어찌해야할까요ㆍ초5에요

    • @user-hj1bs5bk5y
      @user-hj1bs5bk5y 7 개월 전 +1

      많이 읽고 들으세요. 쌓이고 쌓이면 어느순간 말하는거 어렵지 않아요.

  • @user-cd7rb9go1i
    @user-cd7rb9go1i 5 개월 전 +2

    ***언어습득학습

  • @redfarm4562
    @redfarm4562 7 개월 전 +1

    드라마든 영화든 아니면 현지 원어민과 생활하면서든 네이티브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말하는지를 집중해서 잘 기억하거나 아니면 좋은 강사를 통해 배워 암기하는게 빠른 길인듯.

  • @user-on8vh3il5x

    애니를 에어팟으로 어떡게 옮길 수 있나요?

  • @user-gh6qo5ub5k
    @user-gh6qo5ub5k 7 개월 전 +3

    krplus.net/bidio/odiepnaUlLHOgoY 이 영상에서 6분 23초쯤부터 보시면, 두 가지 타고난 언어적성에 대해 나옵니다. 전 인구의 10%는 음소를 구별하는 능력을 유지하고 나머지 90%는 모국어를 제외하고 음소구별능력을 잃어버립니다. 10프로만 언어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적성은 예문 몇개만 주어지면 그 안의 패턴을 뽑아내는 언어적성도 있고, 이런 분을은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그냥 듣기만 해라)"책을 쓴 정찬용 같은 분이라고 합니다. 존쌤도 그런 소수의 언어적성자 이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90% 이상의 일반인에게는 존쌤의 방법론이 통하지 않습니다. 그냥 님이 언어천재인 거구요. 나머지들은 그냥 단어공부도 하고 자막도 봐야 합니다. 그 증거 - '희수'라는 유튜버는 가십걸을 2년간 '한글자막'을 보면서 언어마스터했구요, '나의123영어공부법'의 저자는 탈북자인데, 무자막한번,국어자막한번,영어자막한번,그리고 대본낭독하기이렇게 4단계로 1년만에 원어민 됬습니다. 4개국어하는 사순이 채널은 자막 반드시 보라고 합니다. 그녀는 4개국어를 합니다. 소리만 주구장창 듣는 건 90%의 학습자에겐 시간낭비일 수 있습니다.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1

      긴 글을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청각처리장애가 있는 사람이에요. 귀의 난독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언어 감각에 있어서 일반 사람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고 발음을 인식하고 해당 말의 의미를 해석하기에는 일반 사람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어요. 바꿔 말해서 타고난 언어적성자가 아니라 그 정반대예요.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엄청난 인내심과 집중력이에요. 그것도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서 얻은 거죠 ㅋㅋ
      그리고 저의 채널 전체를 보시면 제가 제안하는 방법론은 경험이 아니라 과학을 바탕으로 한 철학인 것을 아실 수 있어요. 저는 그 과학을 바탕으로 한 성공 사례 중 하나일 뿐이에요.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영상들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생각을 바꾸게 되실 거예요 >.<
      krplus.net/bidio/f7ilan55frGrc5gsi=D8RsO1Rl9aZ02M2-
      krplus.net/bidio/mNeqqJSddZ_YqHo
      krplus.net/bidio/dq2gnZVnmWi6ZX4si=kcocbuLf6feGxh0A
      krplus.net/bidio/caWDqp-oq56VZoIsi=a3-JRbiALSjdrJGJ
      krplus.net/bidio/pdmhYqminZrLnqAsi=0XXI3UE5J4feCl_W
      krplus.net/bidio/ZLSBfYKnY3-bl4I

  • @user-sn3td5di8p
    @user-sn3td5di8p 7 개월 전 +1

    ㅎㅎ 스픽 광고영상보고 돈아끼려고 왔습니다 하하하

    • @john0518
      @john0518  7 개월 전

      스픽 광고가 뭐죠?

    • @user-sn3td5di8p
      @user-sn3td5di8p 7 개월 전

      @@john0518 ai랑 스피킹하는 앱이요. 학습자가 역할이랑 상황을 설정하고 ai랑 프리토킹하면 어색한 표현을 교정해주는 어플인데 정기권을 충동적으로 구매하고 싶어지더라구요 ㅋㅋㅋ

  • @Anthonio_INTJ
    @Anthonio_INTJ 년 전 +9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중반넘은 남성인데, 공장에서 같이 일하는 외노자들과 소통하려면 외국어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다른 외국어를 습득하고 싶어서 왔는데, 제 MBTI성향이 INTJ라서 말을 많이 하면 기가 너무 빨려서 쉐도잉은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인풋을 최대한 많이 해서 아웃풋을 반드시 해야 하는건가요?

    • @john0518
      @john0518  년 전 +5

      초/중급자들은 굳이 아웃풋할 필요가 없어요 !~

    • @Anthonio_INTJ
      @Anthonio_INTJ 년 전

      @@john0518 감사합니다

    • @Anthonio_INTJ
      @Anthonio_INTJ 년 전

      @@john0518 최근에는 러시아어와 아랍어를 배우고 있는데요.
      러시아어는 미래를 위한 준비하는 것이고, 아랍어는 제 FORTUNE-TELLING 에 약재료로 쓰이는 것만 합니다.

  • @user-mq8mz5nh2j
    @user-mq8mz5nh2j 년 전 +8

    이해가능한 인풋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이라는 것이.....
    아직도 영어 좀 한다는 분들은 단어마다 뜻과 정확한 발음을 알아야 들리고 말할 수 있다고 학습과 노력을 강요하네요. 이제 얼마전 부터 들리는 수준위주로 듣기를 하고 있습니다. 시작시점보다 명확해지고 들리는 단어와 표현도 늘고 있지만.. 조바심과 솔깃한 광고가 습득이 아니라 공부나 노력을 더하라고 유혹합니다...

    • @john0518
      @john0518  년 전 +7

      제가 항상 말하는 게 “단어가 들리지 않으면 어떻게 그 단어의 뜻과 발음을 알 수 있지? 단어를 안다는 건 그 단어가 들리는 것부터 시작되는 거지”이에요 ㅋㅋ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leekelly6511
      @leekelly6511 7 개월 전

      존쌤의 말씀은 이해가 안 되더라도 일단 소리를 들어 익숙해 진 뒤에 뜻과 발음을 공부하라는 뜻인거죠? 보통은 뜻과 발음을 알아야 더 잘 들린다고 하지만요

  • @huni8892
    @huni8892 6 개월 전 +1

    수종하게되요~ ㅎㅎㅎ귀여웟듬

    • @john0518
      @john0518  2 개월 전

      ㅋㅋㅋㅋ 칭찬 감사합니다!

  • @user-uw3qu4cl7y
    @user-uw3qu4cl7y 18 일 전

    그래서 무의식적으로 습득을 어떻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