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회담][111-2] 〈조승연이 전하는 세계사〉 아프리카를 지배했던 유럽 열강들 (Abnormal Summit)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1.
  • | 20160815 비정상회담 EP.111
    대한민국 광복 71주년을 기념하여
    광복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한 〈비정상회담〉의 광복절 특집!
    ▶ “대한민국 제 71주년 광복절!” 비정상회담이 준비한 〈광복절 특집〉!
    식민시대의 아픔부터 광복의 기쁨까지!
    공통의 역사를 가진 나라들이 모두 모였다!
    지배국과 피지배국이 펼치는 뜨거운 불꽃 토론!
    첫인사부터 녹화장을 긴장상태로 몰아넣은
    인도 대표 럭키와 만난 영국 대표 네이슨의 만남!
    이탈리아 식민 지배를 겪었던 리비아의 대표 아미라,
    알베르토의 역사 설명에 “잠깐만요”를 외친 사연은?
    아프리카 기니 대표 가심이 이야기하는 역사적 사건들!
    오헬리엉은 몰랐던 프랑스로부터 독립 후 기니에서 벌어진 일들!
    일본 대표 오오기와 중국 대표 왕심린,
    한국 대표 조승연 작가가 이야기하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근현대사와 3국 관계에 대한 속 깊은 토론들!
    사과의 아이콘(?) 독일 대표! 닉과 함께 이야기하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한 각 나라의 ‘역사교육’ 부터
    평화를 위한 비정상 대표들의 심도 깊은 토론!
    광복 71주년을 맞아 이야기한 전 세계 식민시대와 독립에 대한 이야기들!
  • 엔터테인먼트

댓글 • 3K

  • @donotfindme
    @donotfindme 4 년 전 +7136

    식민지배한 나라들은 독일 없으면 어쩔 뻔ㅋㅋㅋㅋㅋㅋ 독일 나치가 엄청난 쓰레기이긴 하지만 다른 나라들이 죄를 덜고자 독일 핑계 대는 것도 오지는 듯

    • @GT-nc5ik
      @GT-nc5ik 4 년 전 +690

      金天 히틀러가 총대 매고 영국, 프랑스 박살내줘서 많은 국가들이 45년에 독립했짘ㅋㅋ

    • @user-od4rs6xj8x
      @user-od4rs6xj8x 4 년 전 +85

      유럽 아프리카 진출도 독일 비스마르크가 교통정리한거라 욕먹을만 하긴 함

    • @donotfindme
      @donotfindme 4 년 전 +465

      @@user-od4rs6xj8x 그렇긴 한데 어쨌든 결과는 다들 식민지 정책을 한 거잖아요. 근데 다들 자기들 불리하면 독일 쪽으로 화살을 돌리는 거 같아서요!

    • @user-od4rs6xj8x
      @user-od4rs6xj8x 4 년 전 +52

      @@donotfindme 그건 마저요

    • @user-od4rs6xj8x
      @user-od4rs6xj8x 4 년 전 +263

      역사는 패자에게만 엄격하죠

  • @user-pd4rg2jz3b
    @user-pd4rg2jz3b 4 년 전 +5514

    오헬리엉이 좋은 이유가 그래도 프랑스 이상한 거 얼버무리지 않고 다 인정해서 그런 태도가 좋음... 원래 그런게 당연한 거라고 생각하지만, 비담 일부 보면 인정하는 거 잘목하고 무조건 자기 나라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g들 많음

    • @park5178
      @park5178 4 년 전 +434

      김성규여야만해 프랑스인들이 되게 콧대높고 자만심 가득찬 이미지로 비춰지지만 독일 영국보다 더 국가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지닌 사람들 투성이임. 너무 국가라는 집단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게 사회 문제일정도

    • @user-rb5cc9fz5x
      @user-rb5cc9fz5x 4 년 전 +361

      프랑스인들은 오히려 굉장히 비판적이에요. 그래서 예전에 오헬리엉이 무언가를 물어볼때, 프랑스에서 맞게 쓰지말고 틀리게 쓰면 지적할려고 우르르 몰려들어 써준다고 했었죠. 직장에서도 칭찬보다는 비판을 좀더 받습니다. 엄청 콧대높고, 자기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가 쎄요.

    • @smaII_head
      @smaII_head 4 년 전 +188

      우리나라도 세계기준으로 따지면 치안 최상위권에 민주주의와 부의 재분배도 비교적 잘되어 아주 발전된 나라인데 국민들은 헬조선이라 하고 틈만나면 나라 까잖아요 똑같은거라 보면 됨.

    • @nightingaleswish
      @nightingaleswish 4 년 전 +313

      프랑스에서 유학중인데 나이든 사람들은 좀 민족주의 성향을 나타내는데, 10대 20대 학생들은 자국이든 타국이든 자기 가치관에 벗어나면 정말 신랄하게 비판하는거 같음. 같이 말하다보면 애들 뇌가 날카롭다라는 느낌.

    • @user-ih3jr3gz3i
      @user-ih3jr3gz3i 4 년 전 +19

      러브앳 영화 남주랑 닮음 존잘

  • @ahgsushhshshshs
    @ahgsushhshshshs 4 년 전 +2716

    벨기에가 콩고주민들학살한거
    아직도 사과안하고 배상도안함
    우리는 그나마 목소리낼정도로
    발전해서 사과를요구하는거지만
    대부분 아프리카는 지금도 배상 거의못받음

    • @thedevilgodjudges8723
      @thedevilgodjudges8723 4 년 전 +22

      woji woji 아마 국가가 경제력이 있으면 언젠간 사과 받을수 있을거 같음 문제는 언제 발전 하느냐가 문제인데

    • @HK-do2uf
      @HK-do2uf 4 년 전 +89

      @Jerry Tidwell 문제는 아프리카 대륙의 전체 GDP를 합쳐도 영독프만 합하면 간단히 찍어누르는 수준이여서... 게다가 문화적 파급력도 크고... 아프리카에서도 이집트 에티오피아같은 메이저국가들이 있긴하지만 아직까지 열악한기 현실 우울하네요...

    • @user-yt5jb9zx6q
      @user-yt5jb9zx6q 4 년 전 +104

      벨기에 얘네도 오지게 나쁜놈들임ㅋㅋㅋㅋ

    • @kevinjoe6827
      @kevinjoe6827 4 년 전 +50

      인간본성이란게 원래 다 그렇게 역겨운거야
      과거에 대한 사과와 반성? 배상?
      주변 시선이 있으니까 이미지때문에 하는거지
      주변에서 모르고 피해받은쪽에서 찍소리도 못해봐라 사과와 반성 할것같나?

    • @donggeumlee8648
      @donggeumlee8648 4 년 전 +8

      강력한 법으로 통제되지않는 국제사회에서 힘의 논리가 얼마나 잘 작용하는지를 볼 수가 있음

  • @user-bx5sp9bt4f
    @user-bx5sp9bt4f 4 년 전 +2163

    이탈리아 팩폭ㅋㅋㅋ 착한게 아니라 못낀거잖아요ㅋㅋ 히틀러도 한숨쉰 당시의 이탈리아 군대수준ㅋㅋㅋ 아니 전쟁중에 지휘관이 티타임하러가는 군대가 어딨냐ㅋㅋ
    영국군:새벽에 기습하러 빵굽는 냄새 따라가면 이탈리아군 진영이었다.

    • @YoungKim629
      @YoungKim629 3 년 전 +39

      그래도 세계대전 전까지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이런데는 이탈리아식민지였어요.

    • @user-gb5wd2ph6w
      @user-gb5wd2ph6w 3 년 전 +21

      진짜로요?ㅋㅋㅋㅋㅋㅋㅋ

    • @user-bw2gj4ng5q
      @user-bw2gj4ng5q 3 년 전 +98

      죤나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uhan2164
      @juhan2164 3 년 전 +2

      뭔소리임 에티오피아에 이탈리아 들어가서 깨진거 영상에 나오는데

    • @YoungKim629
      @YoungKim629 3 년 전 +51

      @@juhan2164 이탈리아가 에티오피아 침공 2번했는데 여기선 1차 침공만 나와서 그럼. 2차땐 성공했음.

  • @toomuch2819
    @toomuch2819 4 년 전 +4157

    와 여자분 발음 대박이다 거의 한국인.. 댓글보다가 듣고 깜짝 놀랐네ㅋㅋㅋㅋㅋ

    • @user-rt5ni8qo7s
      @user-rt5ni8qo7s 4 년 전 +284

      진짜 우리가 일본 싫어하는것 이상으로 싫어하시는게 보여서 동질감이 느껴졌어요!👀

    • @BK-jq9ms
      @BK-jq9ms 4 년 전 +128

      얼굴도 존예

    • @dd-dd88
      @dd-dd88 4 년 전 +262

      저분 초중고대학교 전부 한국에서 나오셨어요..ㅎ

    • @user-ch8fg5yx7f
      @user-ch8fg5yx7f 4 년 전 +73

      진짜 리비아 여성분 발음만 들으면 어색함 1도 없어요 보는 내내 감탄

    • @whatimlookingfor9293
      @whatimlookingfor9293 4 년 전 +104

      @@dd-dd88 아 그럼 한국인이네여..

  • @hello72039
    @hello72039 4 년 전 +6963

    발전 논리는 마치 일진이 약한 애 때려놓고 '덕분에 맷집 세졌잖아' 라고 하는거랑 뭐가 달라..

    • @user-te2cn3qg8p
      @user-te2cn3qg8p 4 년 전 +301

      격공합니다

    • @user-dg5mc1zc3j
      @user-dg5mc1zc3j 4 년 전 +257

      정말 적절한 비유네요!

    • @aa-qn5wf
      @aa-qn5wf 4 년 전 +33

      그건 아님 약한 애가 쓰레기 같이 발전도 못 하고 산 것도 맞지.
      베트남 일본 제외 자주적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가 하나도 없음.
      베트남은 성공했지만 프랑스가 강제로 먹은거고. 일본은 운이 좋게 발전한거고

    • @hello72039
      @hello72039 4 년 전 +644

      @@aa-qn5wf 맷집 키워달라고 말한적 없는데 그죠

    • @user-zp6dr7hc5j
      @user-zp6dr7hc5j 4 년 전 +334

      @@aa-qn5wf 근대화 할라하믄 점령해버리고 줘패는데 어케하누?

  • @user-vj7kz4dm2m
    @user-vj7kz4dm2m 4 년 전 +5987

    이번화는 진짜 레전드네
    각국끼리의 물고 물리는 관계
    그속에서 어쩔줄 몰라하는 독일과 나는 아무코토 몰라요 하는 얼굴 일본 윗풍당당 중쿡 감정이입하는 한국ㅋㅋㅋㅋ

    • @HK-do2uf
      @HK-do2uf 4 년 전 +597

      근데 독일은 식민지로 많이 없었는데 그마저도 프랑스랑 영국한태 뚜들겨 맞고 뺏김 지배한 사실은 변하지 않았지만 프랑스나 영국에 비하면 새발의 피

    • @user-mo8nx4vw8s
      @user-mo8nx4vw8s 4 년 전 +453

      아무코토 몰라요 너무 웃기다.

    • @kal1879
      @kal1879 4 년 전 +332

      감정이입하는 한국ㅋㅋㅋㅋㅋ

    • @user-hi5ij8nk9p
      @user-hi5ij8nk9p 4 년 전 +377

      중국은 아직도 다른 나라를 식민지배하는 나란데;;

    • @user-uj5jy6xp4t
      @user-uj5jy6xp4t 4 년 전 +79

      HK 417 인정합니다 영국 프랑스 이넘들이 독일 통합 못하게 하려고 개난리를 쳤었죠 ㅋㅋ 통합되고 나서도 엄청 괴롭히고 2차대전 일어나기전에 다른 유럽국가 경제 휘청할때 공업으로 혼자 잘살고 있는 독일 배아파서 무역 규제 시키고 ㅋㅋ 하도 괴롭히니까 독일에서 민족주의 강해지고 히틀러같은 넘이 파고드니까 걸려든거죠 ㅋㅋ

  • @user-pd6vo8nl9l
    @user-pd6vo8nl9l 4 년 전 +2185

    밟은 사람은 이미 사과했다 치겠지만
    밟힌 사람은 아직도 발이 아프다.
    밟은 사람은 다 지나간 일이라 말하지만
    밟힌 사람은 비만 오면 발등이 시리다.

    • @emontreel7030
      @emontreel7030 4 년 전 +47

      @@walkaroundkorea7305 그냥그렇다는거죠.ㅡ

    • @wnteosu23
      @wnteosu23 4 년 전 +14

      Walk around Korea 말이 그렇다는 거지...

    • @yhp5589
      @yhp5589 4 년 전 +61

      글 잘쓰시네요.. 슬퍼요ㅠㅠ

    • @user-ut2fu9ig7y
      @user-ut2fu9ig7y 4 년 전 +41

      비유좋네요 ᆢ

    • @2000loaa
      @2000loaa 3 년 전 +20

      @@walkaroundkorea7305 그냥 글의 맥락만 알면 공감 할텐데 꼭 무슨 아픔의 강도를 따지면 발이냐 아니냐를 걸고넘어지네.. 친구없지?

  • @jS-xy9dd
    @jS-xy9dd 4 년 전 +2243

    지배국 대표들 미안한 척 하다가도 간간히 발끈하면서 그래도 우리가 뭐 해줬다 뭐 발전시켜줬다 이러는 거 꼴보기 싫네.. 말도 안 되는 행동이었죠 이러다가도 본마음 나옴ㅋㅋㅋㅋㅋㅋ

    • @_xeohee
      @_xeohee 4 년 전 +181

      알베르토 ㄹㅇ ㅋㅋㅋㅋ 저 피지배국 여성분이 한번 말하니까 말바꾸는거 역겹네요

    • @mjar1159
      @mjar1159 4 년 전 +105

      지들은 어릴때부터 저런걸 배우고 살았으니
      뭐... 이래서 교육이 제일 중요함

    • @user-zw3uj3wd4t
      @user-zw3uj3wd4t 4 년 전 +46

      팔은 안으로굽는다 하잖소

    • @kevinjoe6827
      @kevinjoe6827 4 년 전 +163

      인간 본성이란게 다 그렇게 역겨운거다
      그럴리 없지만 한국이 가해국이였어봐라 우리나라 국민성 보면 국뽕에 미화 내로남불 오지는데 저것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진않을걸?

    • @user-rx3qr5wg1l
      @user-rx3qr5wg1l 4 년 전 +31

      그게 그럴수 밖에 없는게 교육을 그렇게 시키니까
      저분들은 어렸을때부터 그렇게 배워왔으니까....
      그런 것 같네요

  • @user-dd8eo6kw8j
    @user-dd8eo6kw8j 4 년 전 +2123

    비엣남 대표가 한명 있었으면 프랑스 일본 미국 영국 중국 다 얽혀버리는데......

    • @user-bn6cw2kt1i
      @user-bn6cw2kt1i 4 년 전 +856

      베트남사람 나오면 한국은 지배국은 아니었어도 월남전때 일때문에 한국까지도 묶을수 있을듯요

    • @contiguous1
      @contiguous1 4 년 전 +331

      ㅇㅈ 베트남 불쌍함..중국에게 시달리고 프랑스에게 식민지배 또 미국과의 전쟁 ㅠ.ㅠ
      그래서 결론은 박항서 감독 화이팅~ 베트남의 최초 월드컵 진출을 기대합니다~

    • @HK-do2uf
      @HK-do2uf 4 년 전 +344

      ㅈㄴ 웃긴게 미국을 이긴 최초의 나라임 이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x9ww7fc8o
      @user-tx9ww7fc8o 4 년 전 +80

      @@user-bn6cw2kt1i
      한국은 북베에 침략당한 남베를 미국이 지원하라고 동맹이랍시고 도우려 가서 남베트남 미군은 경험이 없어서 게릴라전을 한국군이 대신 가서 베트콩게릴라전이 주로고 남베트남내에 민간인 구출이 대부분이었어요.
      일본의 우익과 한국내 수많은 친일반민족자들때문에 너무 과장되고 왜곡해서 그런거지.
      그리 침략이랄것도 없어요.
      사과를 하고 한베 합동 조사를 해보자도 조사를 최대한 해보아도 베트남측에서 거부하기에(아마 게릴라전으로 북베트남이 민간인을 방패 삼아서 피해를 입힌경력이 매우 많기에 알려지면 비난받을까봐 억지로 숨기는것이라고 추측)
      물론 절대 그 사이에 희생된 민간인은 없다고 미화하는것은 아닙니다.
      조사를 제대로 할 수 없으니 정확하게 밝혀진것은 공식적인 한국군이 학살한 사건은 한건밖에 없어요.
      한국군이 민간인에게 피해를 주었다면은 그 피해입은 민간인분에게 당연히 배상하고 사과해야죠.
      세종대왕님도 위대한 업적조차 뭍어둔채 노예를 많이 만들었다고 비난하는 얘들인데;;

    • @user-ws6jf5ke5j
      @user-ws6jf5ke5j 4 년 전 +5

      한국도

  • @user-wn2vo9kz6j
    @user-wn2vo9kz6j 4 년 전 +2996

    비정상회담 새시즌하면 진짜 메인 mc 1명정도는 역사지식 해박하신분이면 좋겠음 ㅠㅠ 부족한 언어 더 보충해서 설명해주고..

    • @YangGGanzi
      @YangGGanzi 4 년 전 +211

      맞습니다 ㅇㅈ 다 우리나라라는 대한민국애 편중해있으니 이건뭐 토론을하자는건지 국뽕에 취하란건지

    • @user-rz4oq7yy9n
      @user-rz4oq7yy9n 4 년 전 +8

      양깐지 권용기 이다지 데려오면될듯

    • @user-mo8nx4vw8s
      @user-mo8nx4vw8s 4 년 전 +23

      @Космические войска 결사 반대합니다. 패널보다 사회자들이 말 더 많이 하겠네. 조국 사태 이후 유시민 황교익 완전 꼴볼견인데, 결사 반대. 이제 나오지 마라.

    • @user-Best_of_me
      @user-Best_of_me 4 년 전 +20

      내말이 연대.고대나오면뭐해..ㅡㅡ

    • @user-cs8py4xj9b
      @user-cs8py4xj9b 4 년 전 +9

      설민석 선생

  • @user-hl2mn5vx3m
    @user-hl2mn5vx3m 4 년 전 +2990

    알베르토 미화하려다 리비아 누나한테 뚝배기 맞고 갑자기 지배국가들 전부다 잘못했다고 하는거보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한거아니냐 ㄷㄷ 어쨌든 지배국가였던거 모두가 아는 사실인데 ㅋㅋㅋㅋㅋ

    • @babyheejins22
      @babyheejins22 4 년 전 +282

      ㅋㅋㅋㅋㅋㅋㅋ핵공감이요 탈룰란줄 뻘하게 터짐ㅋㅋㅋㅋㅋㄱㅋ

    • @user-om3ep4vx6r
      @user-om3ep4vx6r 4 년 전 +106

      @@user-uc8yg3dm3o ㄹㅇ 맨날 그 드립침 우리가 자체적으로 베트남 동상세운것도 모르고 지들이랑 마인드 똑같은줄 알음

    • @Ground_HR
      @Ground_HR 4 년 전 +652

      알베르토는 미화하려는 부분보단 일본과 이탈리아의 식민지배 방식이 비슷하다는 부분에서 다르다고 한거죠. 문화를 파괴했다는 부분에서 그건 아닌 것 같다며 모스크를 언급하는 것을 보니 문화를 파괴한 일본의 방식과는 다르다고 말 하고 싶은 것 같네요. 이탈리아가 더 낫다, 일본이 더 낫다 이런게 전혀 아니라 같은 방식은 아니었다라는 걸 정정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요.
      상식적으로 처음부터 일관적으로 식민지배 한 부분에 있어서 잘못 완전히 인정하고 식민지배의 장점은 없다고 얘기하는데 갑자기 누가 더 낫네, 내가 더 낫네 하겠습니까.

    • @ynwa99999
      @ynwa99999 4 년 전 +13

      알베르토 비겁

    • @Quantum90924
      @Quantum90924 4 년 전 +2

      @@jayd7424 아네 그렇다고 전쟁범죄가 아무잘못없는건 아니죠잉. 꼭 트집하나잡아갖고 꼬리자르기 시전

  • @user-mb6zc1gb9u
    @user-mb6zc1gb9u 4 년 전 +1484

    일단 지배국은 무조건 사과하고 죄책감 갖는게 맞다. 어떤 이유로든 침략은 침략인거지 지금의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도 유럽때문이라고 할 수 있고..

    • @user-mw9wf5wv5j
      @user-mw9wf5wv5j 4 년 전 +12

      K L 아프리카가 가난한건 식민지 때문이 아닙니다. 식민지 전에 아프리카에 문명이란게 있었나요? 이집트는 아프리카라고 할 수 없고. 문명이 생겨날 만한 큰 강 유역과 경작 가능한 농작물이 매우 적기 때문에 타 지역에 비해 문명 발전 속도가 매우 느렸고 그게 지금까지 영향을 주고있는거에요.

    • @abcdefghijklmnopqrstuvwxyz1945
      @abcdefghijklmnopqrstuvwxyz1945 4 년 전 +61

      유럽국가들이 기존에 번창한 문명에 난입해 조져놓고 나몰라라 한 게 아니고 원시 부족단위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뭉쳐놓고 분쟁 조장한 게 문제가 되겠죠. 문명의 발전이 느린 이유도 보수적인 부족 사회에서 서구화된 문명을 받아들이지 못해서일 뿐.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4 년 전 +19

      아프리카 교민들 얘기를 들어보면 거긴 잘 살래야 잘 살수가 없음 유럽 때문이 아님. 치료약도 없는 풍토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하고 해충도 많음. 무엇보다 기후가 척박해서 농작물이나 축산업 발달에 엄청난 자금이 들어감(인프라를 깔아야 되니깐) 그리고 단일민족이 아니라 여러 부족들이 각자의 세력과 발언권을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이들 부족들 사이가 안좋은 경우가 많음. 당연히 그렇기 대문에 국론분열은 애들 장난이고 집권 부족이 경쟁부족을 척살하는 일이 비일비재함 그리고 집권부족이 바뀔때마다 보복이 반복되고. 지금 아프리카에서 그나마 잘산다는 나라 보면 오히려 유럽의 정책이나 인프라가 잘 남아있고 기후도 유럽과 비슷하게 온화한 지역들 뿐임. 이 외엔 죄다 개판 오분전임.

    • @YangGGanzi
      @YangGGanzi 4 년 전 +1

      당신이 그시대에 살았다고하더라구요? 당신이 그시대에 살았다면 달랐을까요?? 20세기는 누구의 잘못도없습니다. 인간이기에 저지르는 미친짓일뿐이지. 그 후손들한테 사과를 받으면 그 이전의 미친짓들이 다 잠깁니까??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4 년 전 +1

      @Kanae Angela 탈레반애들 반달리즘 보면 유럽애들이 가지고 있는게 오히려 낫지. 남미 문명만 해도 문화파괴를 서구열강들이 자행하기도 했지만 남미 문화를 오늘날까지 보존하고 연구해서 해석한것 역시 서양애들임. 상대적인 거지 마냥 나쁘다고 할 순 없음. 한국만 해도 몽골 침입으로 고려시대 문화재들 싸그리 불타고 파괴됐는데 그렇다고 몽골보고 사과를 요구하거나 배상 요구하진 않자나.

  • @gogo-wi7cb
    @gogo-wi7cb 4 년 전 +638

    리비아 대표님 말씀하시는데 진짜 같이 눈물난다... 우리 조상님들도 얼마나 힘드셨을까...

    • @user-ys1tp4js3s
      @user-ys1tp4js3s 2 년 전 +40

      아프리카는 진짜 끔찍하고 지금도 끔찍함...

    • @user-generated5123
      @user-generated5123 22 일 전

      우리 조상들은 딱히? 지배층이 부패한 조선 관료에서 일본으로 바뀐 거라 큰 차이는 없었다 오히려 행정처리가 더 나아진 거지

  • @6daya9
    @6daya9 4 년 전 +175

    이와중 마크 화법 너무 좋음
    스윗하게 말하면서도 팩트 말하고
    미국 말하는 것도 서슴없고

    • @swn6074
      @swn6074 3 년 전 +4

      확실히 중국같은 사회주의국가보단 의견입장이 자유로우니까 ㅋㅋㅋㅋㅋ

    • @misoyoo1048
      @misoyoo1048 3 년 전 +1

      진심ㅠㅠㅠ 마크 여기서 반함.. 스윗 젠틀💕

  • @dusxks5077
    @dusxks5077 4 년 전 +431

    12:00 미국은 그냥 존재 자체로 인디안들 밀어내고 세운 나라잖아. 프랑스랑 싸게 주고 땅 사고 팔았다고 농담식으로 얘기하는데 식민지배를 주제로 얘기하면서 그런 얘길 웃으면서 얘기하고 있다는게 참 무섭네.

    • @user-lk4ty8yw9o
      @user-lk4ty8yw9o 4 년 전 +8

      그러면 울면서 합니까?

    • @user-tp7xs3fw4x
      @user-tp7xs3fw4x 4 년 전 +112

      @@user-lk4ty8yw9o 웃을만한 일은 아니지 ㅋㅋ

    • @pqjbrhdj
      @pqjbrhdj 4 년 전 +60

      ㅇㅈ 존재자체로 원주민들에게 고개박고 석고대죄해야할 나라임 같잖아서 진짜ㅋㅋㅋㅋㅋㅋ저기서 원주민들 생각하는 입장은 하나도 없음 이게 현실이지 뭐

    • @michaelmikael6913
      @michaelmikael6913 4 년 전 +22

      인디언= 인도사람
      말 자체가 이상해서 요즘은
      네이티브 아메리칸이라 하지

    • @627wodp6
      @627wodp6 4 년 전 +2

      그런거 하나하나 따지고싶으면 미국보다 쎄지면 됨

  • @user-nc2tc5ty5e
    @user-nc2tc5ty5e 4 년 전 +2222

    하긴 아프리카가 오늘날 못살고 서로 싸우는 이유가 유럽 때문이지 ㅋㅋ

    • @user-vn2go4wh5o
      @user-vn2go4wh5o 4 년 전 +403

      못사는것도 유럽때문맞는데ㅋㅋㅋㄲ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4 년 전 +455

      내전은 진짜 유럽탓 다른 민족들을 같은 나라로 강제로 묶어버리니깐 나중에 싸울수 밖에 없지

    • @yaongyida
      @yaongyida 4 년 전 +45

      유럽이잘못임

    • @theodorickim
      @theodorickim 4 년 전 +22

      유럽때문인것도 하나의 이유이긴 함.. 물론 다른 이유도 있지 종속이론도 결국 일부이고

    • @user-gx6wf7su7n
      @user-gx6wf7su7n 4 년 전 +27

      아프리카의 해안,지형,강 등이 그냥 무역을 할수없는 환경임 덕분에 발달하지 못한 소수부족들이 많고 나라를 만들기 힘들어서 당연히 못사는데 유럽이 못사는데 싸우게해보려서 더 힘들징

  • @user-yj4kb9rv2o
    @user-yj4kb9rv2o 4 년 전 +393

    지배국의 반박 논리 중 하나인 '우리 덕분에 너희가 발전했어'라는 말 속의 숨겨진 뜻은 "우리"의 발전을 위해 너희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즉 피지배국의 근대화와 피지배국의 문화보존 등 모두가 피지배국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배국의 이익을 위해서이기 때문에 지배국의 식민지배를 긍정할 이유가 없다.

    • @ramenking1336
      @ramenking1336 4 년 전 +3

      식민지로인해서 얻을수있는이득은 식민지에 투자하는것보다 높게 뽑아내는게 힘듬, 식민주의는 지배자가 이익을보기는힘들며 피지배자가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음 (지배자는 투자한만큼 이익을 봐야하니까)
      피지배자가 인류보편적인 권리에 반대되는 관습을 가질경우 지배자가 나서서 철폐할수도있음(포루투갈의 인도정복(부인 화장시키기)이라던가 스페인의 남아메리카 정복(아즈텍은 식인제국이엿음, 아즈텍 주변부족들을 고기농장으로 취급햇을정도엿으니) 등등..또는 공산당이 티벳지역(국민대다수가 노예)을 정벌하는것도 포함, 한국도 그것에 포함됨.
      하지만 그래도 식민지는 서로에게 큰상처를 남길뿐임 , 자유무역 자유로운 교류가 더 나은거라고 생각됨..
      근데 강제로 개항당하지않앗다면 한국또는 그피지배자들이 지금 더나은 상황을 가지고있을까?

    • @user-wp4xx7ly3i
      @user-wp4xx7ly3i 3 년 전 +8

      @@ramenking1336 높게 뽑아내는게 힘들어도 죽자고 식민지를 왜 만들까? 식민지인을 갈아넣으면 높게 뽑아내는게 가능해지니까. 일본이 조선인이 굶어 죽든가 말든가 전혀 개의치 않고 어마무시하게 쌀을 수탈해가고 집에 밥그릇, 숟가락 하나까지 싹다 쓸어간 결과로 일본 역사상 유래없는 황금기를 누렸지. 식민지인을 탈탈 털다못해 갈아버린 결과로. 그러다 기고만장해 2차 세계대전 전범국으로 뛰어들만큼이나. 패전국으로 폭망했다가 6.25때 냉전시대 저지선 설정한 미국 붙잡고 원조도 받고 공장도 다시 돌리며 기사회생한 결말인게 아쉽지. 정말 아~무것도 없는 곳에는 식민지
      지배하기를 포기하는건 식민지인의 반발, 곧 지배국의 비용에 비해서 뽑아먹을 수 있는게 없어서 마이너스가 되니까 건드리지 않을뿐
      이고, 잠재력이 있는 땅은 죽어라 달려들어 수탈했지. 높게 뽑아내는게 힘들다고? 그건
      당신이 사람의 마음을 가졌기 때문이야. 애초에 그런짓을 할 수 있기 이전에 그런 생각을 하는것 자체가 사람으로 태어나서 사람으로 살다가 사람으로 죽는 사람들에겐
      가능하질 않으니까. 기껏해야 부럽고 질투나
      고 저거 뺏고싶다 정도지. 할당량을 채우지 못했다고 잔인하게 죽이고 사람들이 굶어 죽어 길가에 시체가 즐비해도 산처럼 식량을 쌓아 본국으로 빼돌리는 일, 국가에서 조직
      적으로 거짓말, 납치, 폭력을 동원해 여성들
      을 지옥으로 끌고가고 멀쩡히 살아있는 사람들로 생체실험을 하는 그런일. '사람'에
      게는 불가능한 그런일들을 했잖아, 그렇게 황금기를 맞았고. 애초에 그들에겐 피지배국 에 대한 존중따위 없었으니까. 사람취급조차 안했으니까. 그러면 높게 뽑아내는건 쉬워.
      평화로운 시대에 사는 낭만적인 당신은 간과
      했지만.

  • @drowningcsw3606
    @drowningcsw3606 3 년 전 +608

    자기 나라 역사도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은데
    조승연 작가 역사 이해가 정말 대단하다. 알고 있어도 저렇게 말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한 거 같음

  • @StayFitKeepTraveling
    @StayFitKeepTraveling 4 년 전 +1119

    유럽내 난민도 결국 돌아온 화살이지.

    • @qwerty-pl7nl
      @qwerty-pl7nl 4 년 전 +350

      진짜 생각해보니 그러네요... 유럽이 난민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고는 하지만 결국 자업자득이었군요.. 자원을 그렇게 빼앗아갔으니 남은 게 없지..

    • @StayFitKeepTraveling
      @StayFitKeepTraveling 4 년 전 +108

      @@qwerty-pl7nl 독일에 터키인이 많은것도, 영국에 인도인이 많은것도, 일본에 한국인이 많은것도 비슷한 이치인것 같아요.

    • @StayFitKeepTraveling
      @StayFitKeepTraveling 4 년 전 +35

      @@kng2979 엄밀히, 터키와 독일의 관계는아니지만 한국이 일본의 그리고 인도가 영국 식민지 였죠. 자연스레 교류가 많았고 이주민도 많죠. 식민 지배를 했던 국가에 지배를 당한 국가의 사람들이 타이든 자의든 많이 살게 되는것을 이야기 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발생하고 있는 난민도 유럽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했던 과거의 행적의 따라오는 그림자인것 같구요.

    • @K69534
      @K69534 3 년 전 +1

      그전에 무슬림들이 기독교 유럽을 공격했음

    • @user-cs2zg3zs3m
      @user-cs2zg3zs3m 3 년 전

      미친 그러네...그리고 영국에도 인도사람 엄청 많이 살던데...

  • @lazy1326
    @lazy1326 4 년 전 +1133

    알베르토 진짜 팩트
    항상 지배국들은 우리가 너희 발전시켜줬자나.. 맨날 이럼. 일본도 그렇고

    • @Won_chanelGo
      @Won_chanelGo 4 년 전 +17

      솔직히 유럽열강에 비해 일본이 한국한테 남긴거 해준거는 더많음

    • @Won_chanelGo
      @Won_chanelGo 4 년 전 +6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 @user-ny2eo3zf6q
      @user-ny2eo3zf6q 4 년 전 +414

      위에 사람들 계속 눈에 띄네;;;
      그렇게 고마우면 일본가서 보이는 일본인들한테마다 절하면서 살던가;;
      발 햝으라하면 헥헥 거리면서 꼬리흔들고 기어가서 햝을 기세네;

    • @longlivetheking-
      @longlivetheking- 4 년 전 +183

      @@David-Davis- 얘랑 신깍도기 둘은 일뽕쳐맞았거나 일본인이겠구나? 본토에 핵쳐맞고 항복해서 미군한테 밀려난 애들이랑 분위기 타고 설설 빠진애들하고 비교를하네?

    • @longlivetheking-
      @longlivetheking- 4 년 전 +136

      @@Won_chanelGo 일본한테 만주로 밀려나서 밭갈고 있을지도 몰랐던 놈들이 오지게 일본 빨아제끼네 진짜

  • @user-nb1yn6ik8h
    @user-nb1yn6ik8h 4 년 전 +702

    리비아누님 한국말엄청잘해

    • @user-jn9iu3sj3f
      @user-jn9iu3sj3f 4 년 전 +32

      발음이 개쩔음 성인돼서 한국어 배운거 같지 않음

    • @user-cw2lh7tj5t
      @user-cw2lh7tj5t 4 년 전 +27

      난민으로 온지 10년넘음...저때 대학생이였는데 최소 열살쯤 부터산거임....못하는게 이상.....

    • @user-my2gd4no8k
      @user-my2gd4no8k 4 년 전 +1

      고글쓴 우정잉 ㄹㅇ 피부 미쳤도

    • @-ga1688
      @-ga1688 4 년 전 +6

      @@user-vi2eh5kb7e 이런걸 유머라고..ㅋㅋ 한심

    • @ianlee7800
      @ianlee7800 4 년 전 +29

      허니 먼 난민으로 한국을 와?ㅋ 아버지가 의학박사 유학을 왔고 초중고 다 다니다가 대학교도 서울대 들어갔는데. 92년생이깐 거의 한국말만 20년 가까이 쓴 셈. 그러니 잘하지

  • @iwagta0611
    @iwagta0611 4 년 전 +3628

    조상이 똥싸면 후손이 사과하고 다니네 ㅋㅋ

    • @user-gd7pv2qg2g
      @user-gd7pv2qg2g 4 년 전 +587

      약탈 위에 세워진 나라에서 누리면서 살아가려면 거기에 대한 책임도 져야하는법

    • @user-ug7mx4kh9o
      @user-ug7mx4kh9o 4 년 전 +242

      근데 우리 옆나라는 뭐지???......

    • @calmit.8707
      @calmit.8707 4 년 전 +523

      솔직히 똥맞고 사과받는거보다
      똥싸고 사과하는게 나은거같음..

    • @hitit_2
      @hitit_2 4 년 전 +8

      박재우 진심 공감ㅋㅋㅋㅋㅋ

    • @nWo4lifes
      @nWo4lifes 4 년 전 +20

      왕웅 일본 공식 37회 사과했는데 뭐냐니요? 어이없네요

  • @All_white
    @All_white 4 년 전 +404

    자 그냥 지배했던 나라들은 입닫고 조용히 죄송합니다만 하면 됩니다

    • @user-zy9hr1qo4j
      @user-zy9hr1qo4j 년 전

      왜 한국인들은 베트남에 입닫고 죄송합니다 안하노 ㅠ

    • @user-generated5123
      @user-generated5123 22 일 전

      사과하는 순간 줄줄이 피해보상 걸고 넘어질 거다 니가 그 나라 국민이면 반대하고도 남음

  • @user-oe1yg3pp6l
    @user-oe1yg3pp6l 4 년 전 +345

    알베르토 너무 좋은데 저 식민지국가 두고 싸운 얘기를 유머로 소비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물론 예능이라 그런 것도 있겠지만 우리도 당했고 뒤늦게 지배할 영토를 찾았는데 프랑스한테 '뺏겼다' 에티오피아한테 졌다, 이런 말들 좀 그럼.. 그 대상국은 얼마나 그게 아픈 역사일 텐데...

    • @hiswieder9398
      @hiswieder9398 4 년 전 +9

      그럼 뭐라 하누

    • @ddsdedkdsosososo3724
      @ddsdedkdsosososo3724 4 년 전 +19

      그럼 뭐라 하누 울면서 대성통곡하면서 썰 풀어야 되겠누

    • @ykk4824
      @ykk4824 4 년 전 +5

      예능은 예능으로

    • @user-ou7up1xl1z
      @user-ou7up1xl1z 4 년 전 +21

      에티오피아는 엄청 자랑스러워 할 거 같은데.. 당시에 진짜 제대로 개박살 내서

    • @user-lk4ty8yw9o
      @user-lk4ty8yw9o 4 년 전 +1

      @@ddsdedkdsosososo3724 그쵸.
      그리고 보는 시각은 당연히 다르죠.

  • @chrisyu7349
    @chrisyu7349 4 년 전 +228

    참 이런 거 보면 독일이 2차세계 대전 등으로 유대인이나 유럽국가들한테 사죄하며 사는듯 하지만 지금도 독일 포함 모든 유럽국가들이 식민지 지배 국가들에게는 그다지...

    • @user-hi6jq8mq8k
      @user-hi6jq8mq8k 4 년 전 +14

      많은 사람들이 일본은 독일한테 배워야 된다고 말하지만 사실 국제외교 흐름상 식민지 지배는 범법으로 치지 않습니다. 그런 흐름은 유럽 열강들에게서 나온거고요. 오히려 한일기본조약을 통해서 안줘도 될 돈을 경제 원조로 준 것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 @chrisyu7349
      @chrisyu7349 4 년 전

      @@user-hi6jq8mq8k 흠 여러가지로 생각하게 하는 댓글이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stony2350
      @stony2350 4 년 전 +5

      2차대전은 열강끼리의 전쟁이었고 승전국이지만 막대한 피해를 당한 프랑스와 소련 등등이 두눈을 시퍼렇게 뜨고 있는데다가 당시 제1세계에서 막강한 소프트파워를 지녔던 유대인들이 사죄의 대상이니깐 독일입장에선 생깔수가 없는거죠

    • @user-zd6kz2uo6x
      @user-zd6kz2uo6x 4 년 전 +8

      김주훈 반성하지 않는 서구열강과 국제법을 비판하는게 맞지않을까요? 국민들은 반대했으며 일본이 사죄하며 배상으로 돈 준것도 아니고 한일합방후 얽힌 양국간의 재산문제를 더이상 논하지 말자고 무상으로 3억 차관5억달러를 경제협력자금이라며 준거죠. 국교정상화를 하기위해서요. 차관도 일본기업의 돈벌이수단으로 이익을챙기기위한 기회로 삼았죠.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사과와 배상은 못받았지만 몇년후 가해자가 잘 지내보자며 몇푼주면 고마우신가요?

    • @user-hi6jq8mq8k
      @user-hi6jq8mq8k 4 년 전 +5

      @@user-zd6kz2uo6x
      국제 외교는 감정이 없습니다. 뒤쪽만 돌아보도 도태되지는 말아야죠.

  • @wsb7166
    @wsb7166 4 년 전 +969

    벨기에가 나왔어야함 벨기에가 콩고한테 한짓에 비하면 여기 있는 나라들은 진심 아무것도 아님

    • @greenlatte99
      @greenlatte99 4 년 전 +425

      벨기에가 아프리카 노예시장을 주도했죠... 지금도 백인 우월주의와 인종차별이 심한 나라라고 알고있습니다. 유럽여행 다녀온 한국인들이 혀를 내두르던데...

    • @user-ge3le1ug8b
      @user-ge3le1ug8b 4 년 전 +122

      결론이 뭐야 그래서 일본의 침략이 정당하다는 거냐?

    • @user-el9tk7cm5o
      @user-el9tk7cm5o 4 년 전 +85

      일본이 자신들의 위치를 알고 서양문물과 제국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조선 침략을 계획할 동안 조선은 극보수적인 성향으로 시대흐름에 탑승하지 못 했다는 얘기같은데 ㄹㅇ벨기에 얘기에 이 얘기가 갑자기 왜나옴

    • @user-pb5on7rq6s
      @user-pb5on7rq6s 4 년 전 +51

      일본 잘못은 명백히 잘못된거지 하지만 조선은 진짜 알면알수록 빡침 그냥.....

    • @wtao5758
      @wtao5758 4 년 전 +8

      @@greenlatte99 벨기에는모르겠고 이탈리아가 ㅈ빠집니다 인종차별은ㅋㅋㅋ

  • @user-fb3zc1zc7k
    @user-fb3zc1zc7k 3 년 전 +139

    조승연 작가님은 아는게 얼마나 많고 그에 자신감이 있으면 저렇게나 말이 빠르고 하나라도 지식을 더 꺼내서 나눠주고싶어하는지(?) 진심 박학다식이 대단하고 웃기고 귀엽다 ㅋㅋㅋㅋㅋ 말하는거 진짜 좋아하시는듯

  • @user-vp2zk9cz6y
    @user-vp2zk9cz6y 4 년 전 +790

    일본과 다른나라로 남기위해서는 우리도 베트남전쟁에 참여한거 교과서에서 제대로배우고 방송에서도 한번쯤은 다뤄줬으면 좋겠다.

    • @proproyang713
      @proproyang713 4 년 전 +107

      공감합니다. 월남전쟁을 단지 박정희 독재를 설명하기 위한 요소로 배울때마다 속으로 부끄러웠어요.

    • @vseoeunkimv
      @vseoeunkimv 4 년 전 +69

      공감합니다. 스치듯 핑계같은 역사기록 말고 말씀처럼 사실을 배워야 한다고 봅니다.

    • @pqjbrhdj
      @pqjbrhdj 4 년 전 +74

      교과서에서 자세히 다루는게 오히려 비판적인 사고를 키울수있는것같아요 언제든지 우리도 잘못할수있다 자성을 해야한다라고..아무것도 모른채 베트남사람들에게 비판받으면 지금의 일본사람들 꼴 나는거니까

    • @hmm1597
      @hmm1597 4 년 전

      @@user-cg2ls3xy9x 학교 친구들이 너 무시하고 다닌다고?

    • @user-jy6th6jc2q
      @user-jy6th6jc2q 3 년 전 +22

      베트남 역사에 써있는 베트남전쟁 한국군 관련 내용 인용해오면 좋을거같음

  • @user-if9rf5en4l
    @user-if9rf5en4l 3 년 전 +111

    조승연 작가 편이 레전드편이었다고 생각함

  • @CommonLover0124
    @CommonLover0124 4 년 전 +53

    엠씨가 조승연이면 ㄹㅇ ebs같은 교육방송될꺼같음 그냥 지식 그 자체임 너무 똑똑함.....

  • @miumiuoppa5759
    @miumiuoppa5759 4 년 전 +80

    프랑스의 소설가 알베르 카뮈의 소설배경은 알제리인 경우가 많았지만 거기엔 원주민인 베르베르인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소설에서 그는 이렇게 적었다. 알제리는 프랑스의 한 주일뿐이다.

  • @Lancelotdulac7098
    @Lancelotdulac7098 4 년 전 +95

    1:31 팩폭 맞은 이탈리아
    6:40 역관광 이탈리아

  • @user-oi6xw6zn4v
    @user-oi6xw6zn4v 4 년 전 +1207

    리비아 언니 진짜 완전 화나겠다ㅌㄱㅋㄱㅋㄱㅋㄱㅋㅋ 이탈리아는 사실 피지배국이었어요ㅠㅠ

    • @user-eu9wj1ji4w
      @user-eu9wj1ji4w 4 년 전 +176

      피지배국이면서 지배국인건 사실 아닌가요..?

    • @molly8225
      @molly8225 4 년 전 +102

      이탈리아도 손 얹긴 햇는데 주변국보다는 너무 힘이 없엇지 ㅋㅋㅋㅋ

    • @Bmmlove1
      @Bmmlove1 4 년 전 +115

      이지원 그걸 ‘사실’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거죠. 어디까지나 이탈리아의 ‘입장’일 뿐이지. 물론 개나소나 팩트팩트 거리는 세상이긴 합니다만, 함부로 사실을 정의내릴 수 없는 겁니다. 명백한 피해국이 있기 때문이죠.

    • @kyh6767
      @kyh6767 4 년 전 +3

      뭐 틀린말은 아니지

    • @kyh6767
      @kyh6767 4 년 전 +168

      @@Bmmlove1 피해국인것도 "팩트"였고 가해국이였던 것도 "팩트"였고. 둘이 양립이 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고 자체가 너무 피씨주의적이고 갇혀있는 사고네요

  • @usa2056
    @usa2056 3 년 전 +57

    8:24
    알베르토도 꺼리는 일본식민정책ㅋㅋㅋㅋㅋㅋ

  • @daradara1060
    @daradara1060 2 년 전 +54

    조승연 편 여러번봐도 재밌음

    • @cadoevver1246
      @cadoevver1246 2 년 전 +2

      맞아욬ㅋㅋㅋㅋ봐도봐도 재밌고 봐도봐도 새로움...

  • @qmffn401
    @qmffn401 4 년 전 +715

    유럽 진짜 웃기네 남의 땅을 왜 지들이 감놔라 배놔랔ㅋㅋㅋㅋㅋㅋ 떡줄놈 생각도 안하고 있는데 ㅋㅋㅋㅋ 웃기는것들이여 아주

    • @ykk4824
      @ykk4824 4 년 전 +17

      떡주길 기다리지 않고 뺏을 힘이 있으니 뭐...ㅋㅋ 그나마 저기서 말하는애들은 떡뺏기고 항의라도 할 수 있는 애들임. 미국원주민들은 떡뺏기고 아예 팔다리에 혀까지 짤려서 항의도 못하지.

    • @jpd9953
      @jpd9953 4 년 전 +1

      안주면 뚜드려패서 뺏으면 되니까. 힘이 없으면 뚜드려맞아야지 처맞고 나서 나 억울해요 쟤 나빠요 하면 씨알이나 먹히겠다. 떡뺏으러 오는놈 후드려 패서 막을 생각을 해야지

    • @YangGGanzi
      @YangGGanzi 4 년 전

      @@jpd9953 맞지 맞는말이야 다 힘이 있어야지

    • @byeongwoolee981
      @byeongwoolee981 4 년 전 +1

      길가다가 맞으면 경찰서에서 억울함을 풀면 되지만, 국제정치에선 맞아도 자신의 억울함을 풀어줄 경찰이 없기 때문에 국가와 국가는 오로지 힘으로 움직임. 비상식적이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 : 약하면 쳐맞으면 된다.

    • @user-gi1kd7oi6v
      @user-gi1kd7oi6v 4 년 전

      우리나라 분단도 따지고 보면 똑같은거 같네요

  • @user-rj7yg9rw7q
    @user-rj7yg9rw7q 4 년 전 +69

    리비아에서 오신분 진짜 한국말 잘하신다 발음도 또막하고 멋있어 ///

  • @yoocee4129
    @yoocee4129 4 년 전 +56

    대만은 아직도 일본의 식민지였다는 걸 자랑스러워하고, 홍콩도 영국 식민지 시절을 찬양하는 사람이 많아요. 모든 피식민 국가가 제대로 역사를 배우는 건 아닙니다. 자기들이 어떻게 식민주체에 스며들었는지조차 모르는 피식민지 국가 사람들도 정말정말 많아요.

    • @user-cq7tn1vv1n
      @user-cq7tn1vv1n 3 년 전 +2

      네다음 조선족

    • @Seohyunjinfan
      @Seohyunjinfan 3 년 전 +6

      과연 당신이라면 민주주의 형태를 버리고 중국공산당 밑으로 들어가고싶나요?ㅋㅋㅋ 당연히 홍콩은 영국 보호아래에 있던 때를 좋아하지 그리고 대만은 일본식민지 일때를 좋아하는게 아니라 국공내전때 공산당한테 ㅈㄴ깨져서 중국보다 일본을 선호하는거지 걔들이 우리나라 깨문이나 극좌들 마냥 어떤 나라나 지도자 안빨아요

    • @yoocee4129
      @yoocee4129 3 년 전

      @@Seohyunjinfan 네,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 @lecailtes8941
      @lecailtes8941 3 년 전

      대만도 반일감정 심하지 않나요?

    • @user-om2nj8ep6m
      @user-om2nj8ep6m 3 년 전 +1

      @@lecailtes8941 장제스가 너무 깽판을 쳐서 일본쪽은 묻혔어요.

  • @may_____
    @may_____ 4 년 전 +400

    가해국가의 역사는 피해국가의 국민이 쓴 역사 교과서로 공부했으면 좋겠다..

    • @user-xu2ne9ps2v
      @user-xu2ne9ps2v 4 년 전 +6

      김수연 너무 인정

    • @user-xu2ne9ps2v
      @user-xu2ne9ps2v 4 년 전 +2

      김수연 근데 그것도 쉬쉬할께 아니라 인정하고 사과하고 그 부분을 배우면 되는거임

    • @nah1248
      @nah1248 4 년 전 +1

      와!!!!!!머리가 띵하게하네요

    • @star_parfait
      @star_parfait 3 년 전 +1

      @켄카네키 그래서 너는 어느 나라 사람?

    • @star_parfait
      @star_parfait 3 년 전 +1

      @켄카네키 어느 나라 사람인지 묻는 말에 딴 소리만 늘어놓네

  • @beme8177
    @beme8177 3 년 전 +180

    아 이번편 너무 재밌다ㅋㅋㅋ 역사관계 위트있게 설명하는 거 ...서로의 입장에서 들어보는 거..

  • @user-cm5ph9xm2k
    @user-cm5ph9xm2k 2 년 전 +49

    비정상회담 또 했음 좋겠다 진짜 좋아했는데

  • @lovely0hon
    @lovely0hon 3 년 전 +37

    세계사 공부하다 여기까지 왔는데 진짜 유익한 프로고 잼있기까지 하네요 역사는 바로 알고 공부해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 @injaz623
    @injaz623 4 년 전 +21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은 얼른다시 시작하자,

  • @user-wf3gq9dh2k
    @user-wf3gq9dh2k 4 년 전 +172

    아미라 한국어 발음이 진짜 좋네요!
    목소리도 되게 매력적이고~~
    똑똑하고 멋있는 여자이신 거 같아요!

    • @user-tc3jx5xf5d
      @user-tc3jx5xf5d 4 년 전 +21

      10살때 부터 한국에서 살았데요. 초중고 대학까지 한국학교 졸업 했다네요. 대학은 서울대예요.

    • @tomatolee1188
      @tomatolee1188 4 년 전

      몬생긴아재 어쩐지... 발음이 너무 좋으셔서

    • @user-nz4uz4fz4f
      @user-nz4uz4fz4f 4 년 전 +25

      여자-> 사람.

    • @user-xf1do1ms2b
      @user-xf1do1ms2b 4 년 전 +1

      @@user-nz4uz4fz4f ?

    • @user-st6hn4iz1i
      @user-st6hn4iz1i 4 년 전 +17

      펭펭 뭐이딴걸로 불편해하냐; 그럼 저 여자가 여자지 남자임? 뭔 생물학적 팩트를 가지고도 난리네

  • @user-gr3xf7fk9f
    @user-gr3xf7fk9f 4 년 전 +38

    조승연의 지식은 어디까지 있는지 감탄이 나오네.

  • @user-ps1bb6bj7o
    @user-ps1bb6bj7o 3 년 전 +7

    조승연 선생님 너무 좋아요!

  • @ryuusungrune4285
    @ryuusungrune4285 4 년 전 +161

    다 핑계인게 진짜 나라발전 시켜줄려면 투자를 해주면되지. 왜 관세없애라 언어바꾸라 하라 노예만들고... ㅋㅋ

  • @knowpeople
    @knowpeople 4 년 전 +19

    2:30 에서 아직도 생각나는게 중학생 때 교과서에 쪼꼬만 그림.... 배 안에 사람을 물건처럼 차곡차곡 쌓아두고 그대로 미국까지 출발하는거. 내 상하좌우 다 사람이니 못움직이고 먹을걸 줄 리도 없고 씻지도 못하고 화장실도 못 감. 미국 땅에 도착했을때까지 살아있는 흑인만 노예로 쓰이고 나머진 죽는거.
    우월한척 하는데 사실은 야만적임 ㅜ

  • @user-fq9cm2pk8e
    @user-fq9cm2pk8e 3 년 전 +85

    한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국가의 입장과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 매우 좋고 정말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일이지만 현세대가 서로 존중하고 인정한다면 더 좋은 관계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asdfghjkl-js4ti
    @asdfghjkl-js4ti 4 년 전 +44

    요즘 조승연 작가 유튜브 너무 잘 보고 있음.
    딕션도 좋고 말도 잘 해서 집안일 하면서 듣는데 귀에 쏘옥 박혀서 기억이 잘남.

    • @543aauwod
      @543aauwod 8 개월 전

      되게 똑똑하고 밝은 영재 보는 느낌ㅋㅋ

  • @youngh1949
    @youngh1949 4 년 전 +112

    조승연 얘기 귀에 쏙쏙 잘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세계사 강의 하면 재밌게 잘 들을 수 있을 듯 ㅋㅋㅋ

  • @user-qe9vs5kn6b
    @user-qe9vs5kn6b 3 년 전 +3

    조승연 선생님 말씀은 다 재밌습니다!

  • @xivmm1811
    @xivmm1811 4 년 전 +626

    이탈리아가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에 독립운동의 긍정적인 영향을 준게 아니라, 에티오피아가 준거지. 말은 바로 해야된다고 봄. 에티오피아가 이겨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던거지, 이탈리아가 일부로 져준 건 아니잖아;;

    • @lovewhite6803
      @lovewhite6803 4 년 전 +110

      ㄹㅇ그 직후에 다들 박수치면서 웃는데 리비아 패널은 박수 안치네요. 진짜 황당하고 불쾌했을듯....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4 년 전 +5

      아도와 전투 이탈리아군 만오천 에티오피아의 메넬리크 2세의 군대 15만ㅋㅋㅋㄱㅋ10배인데 겨우 이겼죠

    • @user-lj9qw1rq9d
      @user-lj9qw1rq9d 4 년 전 +221

      근데 그건 비꼰거 아닌가요 남의 나라 침략하다가 그 모양 됐네? 이렇게 비꼰거... 같은데...

    • @Kimcloud99
      @Kimcloud99 4 년 전 +66

      @@user-lj9qw1rq9d 이게 맞는듯 누가 진짜 박수쳐준 거 겠음 ㅋㅋㅋㅋㅋㅋ

    • @kyh6767
      @kyh6767 4 년 전 +14

      죠크는 죠크로 받아드립시다 ㅋㅋㅋㅋ

  • @user-ih8os8uo6b
    @user-ih8os8uo6b 4 년 전 +152

    일부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국가와 국가의 관계를 마치 개인과 개인의 관계처럼 의인화 시킴 국가와 국가사이에서 미안함 그딴거 없음 서로 국익 따지고 힘쎌때 큰소리 치고 먹고 먹히는게 국제관계임.다른 나라 도와주고 그런것도 국익이라 판단되니까 그런거지 정말 그나라 불쌍해서 도와주는거 아님

    • @user-ir6pn3of3i
      @user-ir6pn3of3i 4 년 전 +14

      @@anfwoijwej1742 사람들이 많이들 모르던데 우리나라가 미국주둔 보조금으로 1조 2천억가량을 낸다고함 ㅇㅇ.. 근데 그걸 트럼프가 5조로 올리려는거 5조면 우리나라 대학전부 무상으로 다니게해도남는금액임..

    • @user-yv7lp1sf9u
      @user-yv7lp1sf9u 4 년 전

      경기도성남시아탑동에사는김제동 협상 하려면 일단 높게 불러야하니까

    • @user-tx8uz5jy8j
      @user-tx8uz5jy8j 4 년 전

      이게 맞는 말

    • @user-zn3gm3cr9q
      @user-zn3gm3cr9q 4 년 전 +9

      ㅇㅇ 진짜 이게 ㄹㅇ이지. 지금이야 시대가 좋아졌으니 열강국에게 사과해라 뭣해라 하는 거지, 다시 세계 1차 , 2차 대전, 냉전 시대같이 폭퐁같은 시기가 온다?? 사과는 개뿔, 빌빌 기어서 굴욕적으로 생존을 바라야 하는 게 팩트임. 댓글 말대로 국가 관계를 개인적 관계처럼 보려면 개인들의 잘잘못을 판단하고, 벌을 주는 형식의 사법체계와 같은 중재자가 있어야 됨. 근데 국가 사이에는 그런 게 없음. 지금은 UN 국제기구도 생기고, 미국이 국제 경찰 역할을 자처하고 있기에 그러한 중재자(그 또한 미국 자국의 이익을 위한 거라는 비판도 있지만)가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 경우에도 국제관계는 철저히 약육강식이기 때문에 스스로 발전하지 못해서 역사의 저편으로 꼬라박아버리면 할 말 없는 거임.

    • @yangrouchuan0830
      @yangrouchuan0830 3 년 전

      ㅇㅇ 이게맞지

  • @muizh9104
    @muizh9104 4 년 전 +72

    저기 알제리 사람 있었으면 프랑스 대표 잡아먹으려고 불에 불켜고 달려들었을지도...

  • @nalong731
    @nalong731 4 년 전 +9

    새시즌엔 무조건 조승연을 엠씨로~~~~~~~~~~!!!!!!!!!!!!!!

  • @user-li8bd5yf4o
    @user-li8bd5yf4o 4 년 전 +14

    외국에 나가서 자국의 잘못을 저렇게 진심을 다해 인정하고 부끄러운줄 아는게 정말 힘든일인데.. 이 프로그램 출연자들은 가끔은 당연한거지만 어리숙한 한국어로 귀여워 보이기도하고, 정말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같다. 저분들끼리 차라리 정치권 부여잡고 저렇게 이야기하는게 나을듯

  • @user-vt5nl5rx1g
    @user-vt5nl5rx1g 3 년 전 +53

    세계적으로 전설적인 프랑스 국가대표 축구선수였던 지단은 사실 알제리 출신임

  • @yp6499
    @yp6499 4 년 전 +23

    식민지배를 받고싶어하는 나라는없다
    반대가 될날이 반드시올것...
    마음이 아프네요
    인종차별은 없어져야 합니다
    하늘이 보고 있어요

    • @XXXTENTAClON227
      @XXXTENTAClON227 년 전

      Your heart deserves to hurt if you think the answer is to recreate it all over again against innocent people

    • @DC-jt7ye
      @DC-jt7ye 년 전

      인종차별은 없어지진 않을 것

  • @user-zt7bg7fr1d
    @user-zt7bg7fr1d 4 년 전 +35

    내가 조승연작가 나온거는 맨날 돌려본다!

  • @vb6369
    @vb6369 3 년 전 +10

    리비아 저 여성분 발음이랑 말하는 강세가 완전 한국에서 어릴때부터 자란 사람 같을 정도로 좋으시다 ㄷ ㄷ

  • @user-up9xd6mz9s
    @user-up9xd6mz9s 2 년 전 +10

    조승연씨는 볼 때마다 놀랍네요 어쩜 저리 아는 것도 많고 말도 조리있게 잘 하는지^^

  • @user-vq5md1vj5g
    @user-vq5md1vj5g 8 개월 전 +1

    리비아 언니 발음 짱이다 그리고 서울대라니 멋져요❤

  • @Kim-qe6sz
    @Kim-qe6sz 4 년 전 +17

    지금 보면 예전엔 얼마나 식민지를 가졌냐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에 와서는 낙인밖에 안되며 결국 웃을 수 있는 나라는 전쟁에 관여하지않은 나라들이 되는것 같아요

    • @junwonk7270
      @junwonk7270 4 년 전 +3

      딱히 그런건 아니에요 그시대 열강들이 그대로 선진국이라

    • @junwonk7270
      @junwonk7270 4 년 전 +2

      전쟁에 관여하지않은 나라는 건들 가치도 없었던 나라라고 보는게 편함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4 년 전 +28

    조승연 작가님이 잘못 알고계신게 투생루베르튀르의 아이티 독립은 1803년으로 나폴레옹의 원정 영향을 받아 독립한겁니다 그당시 유럽 전쟁에 힘 쏟느라 바빠서 아이티에 신경쓸 틈이 없는걸 이용한거에요 그리고 아도와전투는 훨씬 후 일입니다

  • @pib8306
    @pib8306 3 년 전 +9

    이게 애국이지
    비정상회담 제작진들 응원합니다

  • @user-fz5cl7ir6s
    @user-fz5cl7ir6s 4 년 전 +11

    130년 식민지 지배는 진짜..알제리 사람들 마음이 이해가 간다

  • @jeongminpark483
    @jeongminpark483 4 년 전 +45

    팩폭 하니까 유럽열강들 당황하니까 재밌네ㅋㅋㅋㅋ

  • @j2k726
    @j2k726 4 년 전 +6

    아씨 왜 눈물나냐 리비아 우리랑 비슷하게 당했다니깐 괜히 눈물남.. 그냥 식민지배 국가팀 쪽에서 얘기할때 울컥하네 씨앙..

  • @user-xe7dd8qi1q
    @user-xe7dd8qi1q 2 년 전 +39

    과거에 불과 100년도 안된 시기에, 서구 열강들의 약소국 침탈의 역사는 가슴아프네요. 지금은 제국주의를 실현하는 국가가 거의 사라져서 그래도 다행이네요. 다시는 반복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 @user-db2fu8gx1x
      @user-db2fu8gx1x 년 전 +3

      러시아 중국이 지금 신나게 그러고 있는데 사라졌기는 개뿌리

  • @user-hc3ik5pk4z
    @user-hc3ik5pk4z 2 년 전 +3

    역사를 잊으면 안되고 지금부터가 중요하다...난 한국이 자랑스럽다.

  • @diekaine
    @diekaine 2 년 전 +20

    비정상회담은 몇년이 흘러도 재밌네

  • @user-pt3dh7of8f
    @user-pt3dh7of8f 4 년 전 +33

    조승연님 보면 진짜 책을 많이 읽어야 되는걸 느낌 1일 1권 합시다.

  • @yhp5589
    @yhp5589 4 년 전 +191

    *알베르토ㅋㅋ 리비아에 모스크 지어준 얘기는 왜해서 ....;;; 🤔🤔리비아 발끈할만 하지...*

    • @onecer09
      @onecer09 3 년 전 +13

      @다시새롭게 일본과 똑같이 침범해서 문화 파괴해놓고 어? 우리 강침했지만 '이거'해줬어 라고 말하면 피해국이 '아 그리 니네 강침했지만 우리한테 '이거'해줬지?' 라고 생각할거같음???

    • @swn6074
      @swn6074 3 년 전

      바로 사과안했으면 글쎄요 난처해졌을듯 대처를 잘한사례같습니다

  • @user-zh6ht5ww4b
    @user-zh6ht5ww4b 4 년 전 +43

    저 자리에서 가식일지 몰라도 시청자 입장에선 사과하는 자세와 표정은 교육적인 방송인듯

  • @user-rk3qb5xn4w
    @user-rk3qb5xn4w 3 년 전 +18

    근데,오오기를 보면 왠지 일본인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역사교육 잘 되어있는 느낌...??뭐라고 해야하나 살짝 배우지 못한 집에서 천재가 나온 느낌...??진짜 오오기는 ㅇㅈ할건 ㅇㅈ해서 좋음

  • @WSXRFVYHN
    @WSXRFVYHN 2 년 전 +5

    오헬리엉 미안하다고 하는 거 멋지네요. 그런 거 모르는 나라, 사람도 정말 많은데...

  • @Jangnan_Hana
    @Jangnan_Hana 4 년 전 +16

    6:58 조금 TMI이긴 하지만 같은 맥락에서 좀 더 자세하게 정정을 하자면,
    최초로 흑인 국가가 제국주의 백인 국가를 물리친 전투는
    현 남아공 나탈지방에 있는 이산들와나 평원에서 1879년 줄루군이 영국군을 대파한 전투입니다(이산들와나 전투)
    이때 줄루군을 보통 단순히 평범한 아프리카 흑인 부족들로 묘사하곤 하는데 줄루족은 엄연한 체계를 갖춘 국가였고 사하라 이남에서 문명인들로 간주되던 집단이었습니다.
    '전쟁'과 같은 큰 차원에서 보면 에티오피아가 유럽 제국주의 국가를 격퇴한 최초의 예는 맞지만, '전투' 차원에서는 이산들와나 전투가 먼저인 것이죠. 결국 줄루는 영국에 의해 점령당하고 지배당합니다.
    이상 TMI 마침.

  • @abcchocolatee
    @abcchocolatee 4 년 전 +12

    여기서 인도와 기니처럼 새로운 시즌하면 유럽에 몰려있는 것보다는 중앙 아시아, 아프리카 같이 대륙이나 나라를 좀 더 다양하게 패널들을 모셨으면 좋겠어요 ! 💙

  • @user-uo6em9ni4m
    @user-uo6em9ni4m 3 년 전 +14

    식민지역사에서 배워야 될것은 딱하나다 나라가 힘이 없으면 뺏기고 죽는다

  • @kyeongseonpark2546
    @kyeongseonpark2546 4 년 전 +5

    리비아 여성분 똑똑하고 발음 정말 좋네요

  • @svt-07
    @svt-07 4 년 전 +11

    확실히 역사를 배울 때 느꼈던 건데 전쟁 같은 거 하거나 어디를 지배하네, 빼앗네 하는 거 보면 진짜 게임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함. 세계라는 판에서 각 나라라는 유저들이 국민이라는 말을 가지고 게임한다고 밖에 안 느껴져서 저런 역사들, 세계들 배울 때마다 인간은 진짜 할게 없었나 싶기도 하고..

  • @cheekymuseum
    @cheekymuseum 2 년 전 +8

    비정상회담 시즌3 얼른 만들어주세요 JTBC!!

  • @user-sc5cw4yp1x
    @user-sc5cw4yp1x 4 년 전 +33

    아프리카 패널 더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 @user-nc4qf3vb7o
    @user-nc4qf3vb7o 4 년 전 +6

    이 편 너무 재밌다ㅠㅜㅜ우ㅡ으각ㅇㅇ 비정상회담 또 해주세요

  • @kiromak1788
    @kiromak1788 5 개월 전 +2

    이번편이랑 박미선님 편 보고나서 든 생각인데 조승현님이랑 박미선님이 mc였으면 좋겠다 두분 다 얘기 잘들어 주시고 이해하려는 능력이 뛰어나심

  • @yeolmaedalhaneul8966
    @yeolmaedalhaneul8966 4 년 전 +7

    어릴땐 몰랐는데 식민지배한 나라가 자기들의 힘으로 남을 짓밟는걸 당연히 생각하는게 좀 충격적이었는...
    그게 지금도 당연하고 힘있었던 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라는게....

  • @bourneethan3190
    @bourneethan3190 4 개월 전 +3

    이건 유럽인들과 전세계인들이 함께 자막으로 봐야하는 중요한 토론이자 강의이다

  • @kokgou6860
    @kokgou6860 4 년 전 +14

    식민지배를 벗어난 많은 국가들이 아직도 힘들어하는걸 보면 한국이 일제 강점기 후 국력을 빠르게 회복한건 정말 대단한 일임

    • @hiouggdj517
      @hiouggdj517 6 개월 전

      싱가포르 홍콩 대만 호주 뉴질랜드 북아일랜드 캐나다 미국 이나라들 뭔데?

    • @kokgou6860
      @kokgou6860 6 개월 전

      @@hiouggdj517 난 식민지배를 벗어난 모든 국가라고 안 했는데?

  • @user-ex8tr2dl6x
    @user-ex8tr2dl6x 4 년 전 +1

    아미라님(리비아대표) 한국어 발음이 너무 좋아요 눈감고 들으면 그냥 한국인

  • @vanilla_mieux
    @vanilla_mieux 년 전 +5

    와 아미라님은 인토네이션이랑 발음이 그냥 아예 한국인인데...?? 진짜 너무 잘하심 모국어라고 해도 믿겠음 내가 본 외국인 중에 진심 제일 한국어 잘 하심..

  • @yunahkim5964
    @yunahkim5964 4 년 전 +205

    8:20 알베 일본 얘기 나오니까 ㅋㅋㅋ 발 뺄려하네

    • @user-gg3mr8mq4h
      @user-gg3mr8mq4h 4 년 전

      전체주의 얘기하면 할 말 없지 않나 ㅋㄹㅋㄱㅋㄱ

    • @FunnyTV-wl1kv
      @FunnyTV-wl1kv 3 년 전 +20

      일본의 추악한 과거 행적을 알고 있으니, 자신의 나라도 식민지배를 했지만, 일본만큼은 추악하게 안했다라고 부정하려는듯. 일본이랑 동급되는걸 극거부

    • @user-iq9zt4xg5r
      @user-iq9zt4xg5r 2 년 전 +1

      한국와서 일본의 식민지배가 얼마나 잔인했는지 알았겠죠ㅋㅋㅋ근데 이탈리아라고 딱히 다를리가

  • @user-fs4is6qb3z
    @user-fs4is6qb3z 4 년 전 +4

    대한민국이 식민지배에서 벗어나서 강대국이 되어가고, 실제로 강대국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는 식민지배를 받아봤던 나라로서 같은 아픔을 겪은 나라들의 희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함. 제국주의의 과오를 지적하고 그들이 반성하는 모습을 스스로 보이도록 우리나라가 더 강해지고 당당해졌음 좋겠는 머음 ㅠ

  • @sus9845
    @sus9845 4 년 전 +2

    3:57 완전 자연스러우시다 ㄷㄷ

  • @user-ny2gm7gc1f
    @user-ny2gm7gc1f 4 년 전

    한국분 설명 귀에 쏙쏙 박히네

  • @user-tz6co7fh8x
    @user-tz6co7fh8x 4 년 전 +16

    근데 이 분들... 모국어로 하기도 힘든 역사 이야기를 한국어로 토론하는게 진짜 신기함ㅋㅋ 리비아 여성분은 눈감고 들으면 그냥 한국인~

  • @Gnade-vz7sg
    @Gnade-vz7sg 4 년 전 +9

    한해 전에 815 즈음 어설프게 했던 내용을 서구 식민지화로 확장시켜 세계사적 관점으로 기획한 것 박수.... 근데 이 프로그램 끝났나요?
    올리버쌤 초대하자고 건의하려 했는데....ㅠㅠㅠ

  • @user-xd7bq7dr3w
    @user-xd7bq7dr3w 4 년 전 +4

    이거 진짜 영어자막 달아서 올리면 세계 사람들이 볼수 잇겟다..

  • @wnteosu23
    @wnteosu23 4 년 전 +6

    와 조승연씨 말 개잘한다... 딱 팩트만 말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