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회담][111-1] 언어 능력자 조승연과 G들의 대화(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중국어...⊙_⊙) (Abnormal Summit)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1.
  • | 20160815 비정상회담 EP.111
    대한민국 광복 71주년을 기념하여
    광복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한 〈비정상회담〉의 광복절 특집!
    ▶ “대한민국 제 71주년 광복절!” 비정상회담이 준비한 〈광복절 특집〉!
    식민시대의 아픔부터 광복의 기쁨까지!
    공통의 역사를 가진 나라들이 모두 모였다!
    지배국과 피지배국이 펼치는 뜨거운 불꽃 토론!
    첫인사부터 녹화장을 긴장상태로 몰아넣은
    인도 대표 럭키와 만난 영국 대표 네이슨의 만남!
    이탈리아 식민 지배를 겪었던 리비아의 대표 아미라,
    알베르토의 역사 설명에 “잠깐만요”를 외친 사연은?
    아프리카 기니 대표 가심이 이야기하는 역사적 사건들!
    오헬리엉은 몰랐던 프랑스로부터 독립 후 기니에서 벌어진 일들!
    일본 대표 오오기와 중국 대표 왕심린,
    한국 대표 조승연 작가가 이야기하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근현대사와 3국 관계에 대한 속 깊은 토론들!
    사과의 아이콘(?) 독일 대표! 닉과 함께 이야기하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한 각 나라의 ‘역사교육’ 부터
    평화를 위한 비정상 대표들의 심도 깊은 토론!
    광복 71주년을 맞아 이야기한 전 세계 식민시대와 독립에 대한 이야기들!
  • 엔터테인먼트

댓글 • 2.8K

  • @Tamgu
    @Tamgu 4 년 전 +24518

    안녕하세요 조승연의 탐구생활입니다! 이번편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혹시 많은분들이 원하시면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비정상회담 멤버들과 토론을 열어볼까요? ㅎㅎ

    • @filmofmin
      @filmofmin 4 년 전 +1623

      조승연의 탐구생활 기회가 된다면 진행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 작가님 배경 지식이 해박하셔서 출연하셨던 이번 편 정말 재밌게 잘 봤습니다 :) 감사드려요

    • @brandhoony2430
      @brandhoony2430 4 년 전 +916

      와..진짜가 나타났다! 진짜 작가님이 진행해주셔서 토론회 열어주시면 완전 재밌을것 같네요! 비정상회담 나오셨던 편 정말 재밌었거든요:)

    • @bellalee2855
      @bellalee2855 4 년 전 +545

      비정상회담방송이 끝나서 너무아쉬운 일인입니다.조금전까지도 조승연의 탐구생활 쭉보다가 이리로 넘어왔네요^^탐구생활채널에서 방송해주시면 정말 즐겁게 시청하겠습니다

    • @user-mt2zp9kl6z
      @user-mt2zp9kl6z 4 년 전 +206

      너무너무 좋아요! 좋은 토론 기대하겠습니다ㅎㅎ

    • @hyeee2769
      @hyeee2769 4 년 전 +233

      조승연님 나온 편은 무조건 5번 이상 봐요!!ㅠㅠ유튜브 채널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nam9reen
    @nam9reen 4 년 전 +1870

    럭키 웃고 있는데 빡친 거 보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 지들을 위한 발전해놓고 발전시켜줬잖아~ 이러는 거 얼탱이가 나가벌임~!~!~!

    • @namecastle2669
      @namecastle2669 4 년 전 +25

      ㄹㅇ... 우리 입장에서 보면 일본의 식민지 근대화론이랑 뭐가 달라 하...

    • @rladnsdud66
      @rladnsdud66 3 년 전 +22

      Name Castle 가해자가 피해자한테
      맷집쎄졌으니까 됐잖아 랑 뭐가 다르냐
      ㅈㄴ 빡친다 그냥

    • @eyering666
      @eyering666 3 년 전 +2

      @@rladnsdud66 ㄹㅇㅋㅋ

    • @yvezn
      @yvezn 3 년 전 +5

      ㄹㅇ ㅋㅋ 발전도 나라의 주권이 있어야 하는거지 주권 뺏어놓고 발전 웅앵웅 하는거 보면 참 ㅋㅋㅋㅋ

  • @user-cw8vy7kb4w
    @user-cw8vy7kb4w 3 년 전 +3657

    조승연 초반에 아는 거 다 말하고 싶어서 눈 초롱초롱한 게 웃기다ㅋㅋㅋㅋㅋ 표정이 완전 저 발표시켜주세요 선생님 표정임ㅋㅋㅋㅋ

    • @yelli_930
      @yelli_930 2 년 전 +357

      간식봉지 여는 소리 들은 강아지 얼굴st..

    • @user-gu4hq2dx9e
      @user-gu4hq2dx9e 2 년 전 +255

      헤르미온느같앜ㅋㅋㅋㅋ

    • @user-wi2gq6mp8o
      @user-wi2gq6mp8o 2 년 전 +16

      @@yelli_93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alette6802
      @palette6802 년 전 +43

      은은한 광기 있는 (긍정적) 눈이라 너무 좋아요

    • @user-on4bp1pd9t
      @user-on4bp1pd9t 9 개월 전

      논쟁한국대표로 나온거니까ㅡ
      ㅡ부담,긴장돼서 그런건 아닐까요

  • @user-ux6fi4hh2k
    @user-ux6fi4hh2k 3 년 전 +2418

    ㅋㅋㅋㅋㅋㅋㅋㅋ 오오기씨 저기서 얼마나 가시방석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넘 귀여움 더군다나 한국 방송이라 말 한마디 잘못하면 거의 생매장 당할 수준일텐데 ㅋㅋㅋㅋㅋㅋ 저 자리에서 얘기할 수 있는것도 엄청 용기 내지 않는 한 못함요..

    • @user-sf2jt1vk1j
      @user-sf2jt1vk1j 3 년 전 +244

      내가 저 입장이였으면 말한마디 하기 힘들거같아요 ㅜㅠ 너무 짠해..

    • @user-ov9qm7jz7f
      @user-ov9qm7jz7f 2 년 전 +173

      @@user-sf2jt1vk1j ㅇㅈ요 나였으면 눈물 줄줄 흘리면서 죄송합니다만 말하다가 집에 온다

    • @user-ye7ef8kw2m
      @user-ye7ef8kw2m 2 년 전 +48

      진짜 가시방석일듯 ㅠㅠ

    • @madajjang
      @madajjang 2 년 전 +18

      아이고 귀엽고 짠하고 불쌍하고 난리났네 ㅋㅋㅋ ㅉㅉ

    • @asdfghjklking2857
      @asdfghjklking2857 2 년 전 +5

      한국 방송국나 와서 한국돈 벌어먹고 살려면 별수있나요ㅋㅋ 그게 싫으면 안나오면 될일

  • @eunjichoi3208
    @eunjichoi3208 4 년 전 +2835

    동인도회사 세운 게 뭔 자랑이라고ㅋㅋㅋㅋㅋ 일본이 동양 척식 주식회사 세워서 한국 지배하는데 엄청 유리하게 쓴 거랑 똑같은 목적의 기관이었는데 그걸 고마워하라고 말하는 게 너무 짜증남

    • @aureovedma
      @aureovedma 4 년 전 +7

      조선왕조 나가서 손들고있어!

    • @zkzkdh70
      @zkzkdh70 4 년 전 +32

      일본이 세운 기관의 롤모델이죠 완전

    • @starducks8954
      @starducks8954 4 년 전 +46

      일본이 영국의 동인도회사보고 만든게 동척이죠ㅎㅎ

    • @cem605
      @cem605 4 년 전 +5

      사실상 조선의 발전에 기여를 전혀 하지 않았다라고는 말 못함 일제 지배가 걍 윈윈한거임

    • @jeongminpark3710
      @jeongminpark3710 4 년 전 +128

      sh k 역사교육 똑바로 받고 오세요 윈윈이라뇨 나라의 주권이 사라질 뻔 했는데 윈윈이 가능합니까? 경제 발전도 나라가 있어야 가능한 말이죠 우리나라는 그냥 일본 제2국이 될뻔 한거에요; 독립운동에 목숨을 바친 사람들이 당신이 뱉은 말을 보면 뭐라고 생각할까요?

  • @TheJy02105
    @TheJy02105 4 년 전 +13914

    기니사람이 프랑스어 쓰는거보니깐 우리도 잘못햇으면 일본어쓰고있었겠구나라고 생각함 소름끼침

    • @Football_Fan693
      @Football_Fan693 4 년 전 +1706

      그나마 우린 35년이고 저긴 최소 몇십년에서 100년이라...

    • @user-tu3ny2hl2x
      @user-tu3ny2hl2x 4 년 전 +4890

      우리도 언어 지키려는 노력 없었으면 그 35년 사이 모국어를 다 잃었을 수도 있어요. 그 혼란한 와중에도 민족의 혼은 언어에 담겨 있다며 끝까지 언어를 지키신 분들이 대단하신거죠.

    • @ALETHES
      @ALETHES 4 년 전 +725

      아프리카는 부족마다 말은 있는데 통일된 공용어란 게 잘 없다보니 대부분 영어나 프랑스어를 그냥 그대로 공용어로 쓰게 된 거임. 인도는 뭐 문명도 없던 나라라 영어가 공용어인가? 그냥 그 국가의 구성원끼리 통일된 공용어가 없으면 식민지배를 벗어나도 지배국가의 언어를 그대로 쓰는 게 효율적이라 판단하는 경우도 있는 거임. 멀쩡히 있던 언어가 열강의 식민지배때문에 사장된 경우를 말하고 싶으면 중남미 원주민들의 경우를 얘기해야지. 물론 걔내 말들도 케추아어처럼 남아있기는 함.

    • @user-lm8iv2iw8u
      @user-lm8iv2iw8u 4 년 전 +190

      그래도 잔해는 남아있죠

    • @On_Marm
      @On_Marm 4 년 전 +1110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일본어를 본의아니게 할 줄 아셨던 걸 생각해보면...충분히 위험했을 법 하군요

  • @user-yz4hz8mr2v
    @user-yz4hz8mr2v 4 년 전 +2490

    영국 좋게 본다니깐 아편전쟁 잊어버리셨구나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eadoggo3668
      @seadoggo3668 3 년 전 +67

      그놈의 삼각무역..

    • @avataruser1214
      @avataruser1214 3 년 전 +16

      적자발생

    • @user-yk7kd3hg6k
      @user-yk7kd3hg6k 3 년 전 +168

      ㅋㅋㅋㅋㅋㅋ빵터졌음ㅋㅋㅋㅋㅋ나도 좋게생각한단거 듣자마자 쟤들은 아편전쟁 잊은건가?이 생각 들었는데

    • @user-vu3vl6eb3m
      @user-vu3vl6eb3m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som3472
      @esom3472 3 년 전 +36

      그 자막 앞에 그새 달려있는게 개웃김ㅋㅋ 벌떡 아편전쟁 잊어버리셨구나ㅋㅋ

  • @user-uu1wk1zl5w
    @user-uu1wk1zl5w 3 년 전 +548

    13:10 1년뒤 김치는 중국꺼라고 우기기 시작합니다

  • @msk6230
    @msk6230 4 년 전 +4304

    잉글리시 티 = 재패니즈 김치ㅋㅋㅋㅋ
    바꿔 말하니까 왜케 확 와닫냐
    전현무 말처럼 엎고 일어날뻔

    • @user-mz2es1zn1j
      @user-mz2es1zn1j 4 년 전 +104

      MS K 커리도 뺏어가서 지들꺼라 우김ㅋㅋㅋㅋ

    • @user-gf6yg8ip5k
      @user-gf6yg8ip5k 4 년 전 +60

      @@user-mz2es1zn1j ..?커리를 우긴다고요..? 커리 인도꺼인거 알고있는것같던데.
      다만 많이 먹는 커리중 하나는 우리나라의 짜장면처럼 영국에서 만들어진 것도 있을뿐

    • @user-qv4rc5kx8q
      @user-qv4rc5kx8q 4 년 전 +168

      진짜 재패니즈 김치라고 할 때 나도 모르게 탄식함

    • @user-mk1rb4nb9m
      @user-mk1rb4nb9m 4 년 전 +16

      @@user-gf6yg8ip5k 커리야 인도꺼고 영국에선 그건 뭐랄까 인스턴트화? 맛을 정량화시킨게 있죠 ㅇ_ㅇ;;;
      뭐 그거야 영국사람이 개발했으니 영국꺼죠
      이를테면 상처에 붙이는 밴드는 모두가 다 가정집에서 만들어써서 그냥 밴드라고만 했었는데
      외국인이 그걸보고 "대일밴드"라는 상표를 만들어서 너무 잘팔리다보니 명사화해버린상황임......
      정작 인도에선 커리에대해 특정한 룰도 없고 그냥 집집마다 김치맛이 다르고 재료가 다르듯이
      고기던 생선이던 아무거나에 그 집이 선호하는 향신료들을 때려넣어만든수프인거죠;;;;;
      우리가 우리집은 배추김치보단 깍두기를 선호해, 우리집은 총각김치만 담가 이래도
      아무도 이상하게 안보잖아요

    • @haileykim6776
      @haileykim6776 4 년 전

      @@user-gf6yg8ip5k 인도인이 영국으로 이민와서 커리를 만들다가 영국인들한텐 너무 센 음식이구나 하고 맛을 약하게 개발한 메뉴들이 있는데 그걸 가끔 반 장난으로 이건 영국음식이라고 할때가 자주 있는것같아요 ㅋㅋㅋ 대표적인건 티카마살라

  • @user-ny6ye5ue9h
    @user-ny6ye5ue9h 4 년 전 +6838

    "영국이 분열시킨게 아니라 오히려 저희가 인도를 반전시킨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이거 완전 일본이 하는말이랑 똑같은데?

    • @jijikikih
      @jijikikih 4 년 전 +429

      섬나라 특유의 음침함.. 奀본이 갑이고 영국도 奀본 급일 듯 퉤

    • @user-jx9qn3gq6t
      @user-jx9qn3gq6t 4 년 전 +111

      @@user-se3wt6qo5y 개소리하네 발전은 식민지배 끝나고 나서 서서히 한거지

    • @yurim272
      @yurim272 4 년 전 +47

      식민사관.....

    • @jeffreyjung3965
      @jeffreyjung3965 4 년 전 +109

      영국,프랑스 ㅋㅋ거품 많은 나라죠. 나쁜짓은 죄다 하고다닌.

    • @eskad
      @eskad 4 년 전 +108

      따지고 보면 중국도 지배국가로 가야되지않나? 한반도를 그렇게 괴롭혔는데 사람들이 아무말도없네 ㅋㅋ 중국속국으로 살아와서 dna가 돌연변이 돼서 그런건거?

  • @Joniaaa
    @Joniaaa 4 년 전 +3293

    좋은 고기를 얻기위해 축사를 증축하는것이 어찌 가축을 위함이라 할수있는가?

  • @user-uv1cq3km8k
    @user-uv1cq3km8k 4 년 전 +776

    10:07 이때 인도입장에선 너무 기분 나빴을텐데 조곤조곤 차분하게 반박하고, 의견을 내세우는 럭키님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든다

    • @asdfghjklking2857
      @asdfghjklking2857 2 년 전 +96

      맞아요 저였으면 아구창 날렸을거 같은데

    • @adfs1158
      @adfs1158 2 년 전 +5

      익숙하니까

    • @eueuyeeuruyy1018
      @eueuyeeuruyy1018 2 년 전 +139

      들었을때 너무 화났어요 ㅠ 일본이 한국 근대화 발전에 도움을 줬다라고 말하는거랑 똑같잖아요 저같으면 바로 욕부터 나갔을듯

    • @junvnlee
      @junvnlee 2 년 전 +19

      @@eueuyeeuruyy1018 사실 도움을 준건 맞지만 그 방식과 목적에 문제가 있는것이죠. 현재 독립한 시점에서 보면 다른 나라를 발전시켜준게 되지만, 그 당시에는 그냥 자기네 나라의 개발 안된 땅을 개발한 것 밖에 안되는거죠.

    • @user-ys6rs2hk2g
      @user-ys6rs2hk2g 년 전

      @@asdfghjklking2857 그건 니가 못나고 찌질한거고

  • @user-su2cv9no7q
    @user-su2cv9no7q 4 년 전 +2916

    와 내 나라도 아닌데 인도 개빡치겠다 아오 ㅋㅋ

    • @user-cq4xk4em1c
      @user-cq4xk4em1c 4 년 전 +29

      럭키 ㄹㅇ 보살

    • @oneryang
      @oneryang 4 년 전 +13

      진짜 인도사람도 아닌데 왤케 화나는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taR_chan77
      @StaR_chan77 4 년 전 +4

      비유를 너무 맛깔나게 해서 너무 이해가 쏙쏙..

    • @user-kn5tk1cu7t
      @user-kn5tk1cu7t 2 년 전

      인도가 언어 안뺏긴게 다행 인구가많고 워낙 넓어서 그런가 심지어 건물이나 문화도 그대로네

  • @user-ii1bx1xs9u
    @user-ii1bx1xs9u 4 년 전 +5364

    역사상 가장 미화된 나라. 영국.

    • @whodoyouthinkyouare4226
      @whodoyouthinkyouare4226 4 년 전 +298

      + 일본

    • @emotion1560
      @emotion1560 4 년 전 +32

      김현주 일본보단 프랑스가 나을거같음

    • @uyangh3901
      @uyangh3901 4 년 전 +164

      @@whodoyouthinkyouare4226 일본은 미화 안됨 미화 됬다고 하더라도 영국에 비하면 통통배 수준이지

    • @yeasungyu3323
      @yeasungyu3323 4 년 전 +257

      니뽄보다는 영국이 최고지..우리나라야 나름 발전해서 일본 식민지배에 대해 사과 배상 요구를 하지만 솔직히 영국,프랑스는 자기들이 식민지배했던 국가들이 여전히 독재와 쿠데타 내전에 주로 시달리거나 지네 나라 경제발전 하느라 배상 사과 요구도 못하는 상황이지ㅋ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4 년 전 +21

      @@yeasungyu3323 인도 요구했는데 무시중ㅋ

  • @cpdud
    @cpdud 4 년 전 +886

    14:33 "아편전쟁 잊어버리셨구나~"

    • @user-ot6we9vm5c
      @user-ot6we9vm5c 2 년 전 +9

      아 진짜 저부분에서 빵터짐 ㅋㅋㅋㅋㅋㅋㅋ

    • @user-aaa95
      @user-aaa95 2 년 전 +7

      진짜 대박이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o2ge3sq3n
    @user-xo2ge3sq3n 4 년 전 +451

    조승연씨 표정보면 아 '이거 말하고싶다' 이런 표정이야 ㅋㅋㅋㅋ근거있는 자신감,,

  • @user-dh9ki1lb1f
    @user-dh9ki1lb1f 4 년 전 +10508

    진짜 광복절 특집인데 띨띨한 사람이 아니라 조승연같은 똑똑이 데리고 나온 거 진짜 잘했다 비정상 2다시 보고싶다... ㅠㅠㅠㅠㅠ 진짜 내 인생 프로그램임

    • @LEE-dm9oc
      @LEE-dm9oc 4 년 전 +86

      그러게요 ㅋㅋ

    • @TheChrisMong
      @TheChrisMong 4 년 전 +646

      조승연이 참 괜찮은게 뉴욕대 나오고 외국어도 몇 개국어나 유창등 지적 허세에 빠질 수도 있는데 역사관도 제대로 박혀있고 사람이 순수한둣~

    • @minnnanokaze
      @minnnanokaze 4 년 전 +47

      @@HeeJunLee-er4ji 진짜 허세를 못 봐서 그러지

    • @utoomtoo2523
      @utoomtoo2523 4 년 전 +358

      이희준 저건 허세가 아니라 자신감

    • @user-ys1le4wo5v
      @user-ys1le4wo5v 4 년 전 +1

      @@HeeJunLee-er4ji 그 감정

  • @kikimyang1097
    @kikimyang1097 4 년 전 +6341

    조승연작가 눈에 총기봐 ㅋ 어리고 똘똘한 영재들의 눈빛같음 ㅋ

    • @lilygonzalo5942
      @lilygonzalo5942 4 년 전 +330

      ㅋㅋㅋ똘똘한 영재 눈빛 인정이요 ㅋㅋ

    • @user-vl9qs2ki6c
      @user-vl9qs2ki6c 4 년 전 +93

      매번 이분 보면서 나도 그런생각햇는데~~

    • @jewerly3843
      @jewerly3843 4 년 전 +169

      진짜 똘방똘방. 기 가 하늘을 찌름. 저런 인재가 정치권에도 있어야 하는데. 표창원 도 불출마 선언했고 이철희도 그렇고.

    • @uilove8238
      @uilove8238 4 년 전 +264

      @@jewerly3843 이런분이 정치권오면 때묻어요~ 개판 난장판 작가님은 작가님일때 더 빛나요

    • @user-wj2uv8id9w
      @user-wj2uv8id9w 4 년 전 +43

      눈에서 지식의 빛이 초롱초롱
      똑똑한 머리 부럽다

  • @user-ez5mb3eu8k
    @user-ez5mb3eu8k 4 년 전 +173

    어느 나라도 발전의 대가로 민족의 죽음을 바라진 않는다.

  • @user-fl4se6ct3o
    @user-fl4se6ct3o 3 년 전 +203

    럭키가 재패니스 김치 얘기하기전에 오오기한테 미리 사과한거보고 럭키가 정말 멋있는 사람이라고 느꼈다...

  • @user-cr3zx1os1l
    @user-cr3zx1os1l 4 년 전 +7887

    오오기도 엄청 불편한 자리였을텐데 나와서 얘기 들어보려는 걸 보면 저렇게 서로 얘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일본에 많았으면 해요. 젊은 일본인들의 생각도 많이 들어보고 싶네요.

    • @yeonwookang2958
      @yeonwookang2958 4 년 전 +722

      @ゆき 이름이나 바꾸고 얘기해ㅋㅋ

    • @user-qr9iu5jz1s
      @user-qr9iu5jz1s 4 년 전 +32

      선정 영국패널이랑 프랑스패널등은 다 상대패널에게 사과했음 쟤만 끝까지 안함

    • @user-lt1mh6du2t
      @user-lt1mh6du2t 4 년 전 +115

      @@user-qr9iu5jz1s 마지막에 하던데

    • @user-zb2zr4yq9j
      @user-zb2zr4yq9j 4 년 전 +140

      ゆき 뭐 이런애가 다잇지 ㄷ ㄷ 닉언불일치 ㄷ ㄷ

    • @user-es4gu4hr5g
      @user-es4gu4hr5g 4 년 전 +97

      젊은 일본인들은 정치쪽에 관심이 거의 없더라구요. 일본정부에서도 이 현상에 대해서 문제삼고 있을 정도로

  • @user-ir7xz2ui3r
    @user-ir7xz2ui3r 4 년 전 +7285

    어떤 특집인지 미리 알려줬을텐데 한국프로 이러한 특집에 출연한 오오기 용기도 대단하다..

    • @ton_ami_mon_ami_
      @ton_ami_mon_ami_ 4 년 전 +203

      ㅇㅈ

    • @jjjjjjannny
      @jjjjjjannny 4 년 전 +54

      별 생각없었던거아닐까 ㅋㅋㅋ

    • @user-oh7mk3df4n
      @user-oh7mk3df4n 4 년 전 +1396

      일본이 하는 행동은 싫지만 인간 오오기는 좋음

    • @koreanj5126
      @koreanj5126 4 년 전 +852

      오오기 너무 좋음 ㅋㅋ 일단 한국이 좋아서 살지 싫어서 사는 외국분은 없을듯

    • @user-ft4ud8by8s
      @user-ft4ud8by8s 4 년 전 +118

      qlrdls piy 성숙한 시민의식이죠. 국가간의 문제와는 별개로요

  • @s_o___h_i
    @s_o___h_i 3 년 전 +126

    독일 분 ㄹㅇ 신이 내린 외모...

  • @user-pl2gt5ip9m
    @user-pl2gt5ip9m 4 년 전 +546

    조승연 작가님 말씀하시는 거 들을 때마다 ㅋㅋㅋㅋㅋ
    말씀하시고 싶은 게 많으셔서 말 하시는 게 굉장히 빠르게 되신건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씀 굉장히 빠르심ㅋㅋㅋㅋㅋㅋㅋ
    그럼에도 정확한 딕션으로 귀에 쏙쏙 들어옴,,,

  • @jinkim8830
    @jinkim8830 4 년 전 +4970

    맨날 천재라그러면 이과쪽 천재들만 부각됬는데, 문과쪽 천재란 이런사람을 말하는거구나.. 언어에 문학에 역사까지 ㄷㄷ

    • @doctorc3121
      @doctorc3121 4 년 전 +16

      @@user-hy7yt8yg3j 공부 진짜 못했을거같다

    • @user-Best_of_me
      @user-Best_of_me 4 년 전 +25

      @@user-hy7yt8yg3j 뭔 개소리야..ㅡㅡ

    • @user-jt6ih8eo6b
      @user-jt6ih8eo6b 4 년 전 +36

      세상을 이끄는건 문과일지 몰라도 세상을 바꾸는건 이과다..

    • @msk01012
      @msk01012 4 년 전 +449

      @@user-jt6ih8eo6b 그냥 사람차이임 과 차이가 아니라

    • @user-lg4ds7ue7t
      @user-lg4ds7ue7t 4 년 전 +381

      @@user-jt6ih8eo6b 문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연구하고 전파하고 정치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음...
      세상을 바꾸고 이끌고 하는게 과랑 뭔상관임ㅋㅋㅋㅋ

  • @kimjjae4163
    @kimjjae4163 4 년 전 +3828

    리비아분 발음 한국인 수준이네..

    • @shawn4795
      @shawn4795 4 년 전 +318

      어릴때 한국와서 16년 넘게 살았다고 함

    • @user-wd8dm4om4v
      @user-wd8dm4om4v 4 년 전 +63

      저보다 발음좋은듯...

    • @mmlakzihuw
      @mmlakzihuw 4 년 전 +31

      나도 못쓰는 서울말을 ㄷ

    • @mazzingka
      @mazzingka 4 년 전 +36

      눈감고들으면 한국사람같음

    • @lebgaltong_
      @lebgaltong_ 4 년 전 +41

      @정직한사람 외국인은 서울대 쉽게 감.

  • @user-wd3hp2sz3f
    @user-wd3hp2sz3f 2 년 전 +24

    조승연님이 제패니스김치 라고하면 기분나쁘자나요 하실때 중국대표도 고개끄덕였는데ㅜ 지금은 중국인이
    차이니즈김치 라고 하고있으니..ㅠ
    매우어이없는상황

  • @oneryang
    @oneryang 4 년 전 +184

    진짜 이 편은 레전드였음 존잼...지배국 피지배국 조승연작가님 섭외한 제작진들도 진짜 잘했다 아주 칭찬해ㅠ

  • @aabbv9659
    @aabbv9659 4 년 전 +3049

    권용기쌤이 한 말 생각나네
    강도가 우리집에 쳐들어외서 물건 다 약탈해가고 자기가 갖고온 칼을 두고 갔다고 해서
    칼 주셔서 감사합니다 할거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때 방송보면서 영국 게스트가 한 저 식민사관 너무 충격적이어서 아직도 기억에 남네 ㅎ
    발전시켜줬다고??? 더 알뜰살뜰하게 약탈해가려고 한 의도면서 마치 남의 나라 원조하는 자원봉사자인양 구는 게 하찮다.

    • @user-tq9rl6fr3e
      @user-tq9rl6fr3e 4 년 전 +22

      논리적 비약이 너무 크네요.

    • @user-cw7rh3fk8b
      @user-cw7rh3fk8b 4 년 전 +61

      공감되네요

    • @junw8324
      @junw8324 4 년 전 +248

      비유가 틀렸음. 생판 모르는 사람이 무단으로 집에 쳐들어와서 주인처럼 살다가 수십년간 쌓아둔 재산과 가재도구 못챙기고 결국 쫓겨난 거라고 봐야함.

    • @user-dr1pr2ls6y
      @user-dr1pr2ls6y 4 년 전 +92

      Jun W 이게 맞는듯 우리집에 와선 갑자기 주인행세하면서 나 부려먹더니 집 좋게 만들어놓고 나갔다해서 그게 고마운 일은 아니지

    • @junw8324
      @junw8324 4 년 전 +8

      @@user-dr1pr2ls6y "주인처럼 살다가"가 그런 의미였는데 제가 문장안에 뜻을 명확히 담지 못했네요.

  • @Mindorie
    @Mindorie 4 년 전 +1908

    럭키씨가 확실히 한국어를 한국인수준으로 하니까 가지고 노네 ㅋㅋㅋㅋ

    • @user-zl7wp8ld6m
      @user-zl7wp8ld6m 4 년 전 +1

      @흔한락덕후 그거 미국인으로 나온거 말씀하시는거 맞죠??

    • @Choiseokhan
      @Choiseokhan 4 년 전 +2

      @W ls 그게 야인시대 워태커 소령

    • @Justinlabry
      @Justinlabry 3 년 전 +31

      렄히횽 센스가 장난 없음 ^^*
      아 그렇구나 우리를 발전시켜주셨구나...아이구 감사합니다. ^_^* 이러면 우리도 좋겠지만 ...

  • @chaenju3807
    @chaenju3807 4 년 전 +84

    4:18 와 닉 ...아무생각없이보다가 깜짝놀래서 돌려봄

  • @yhp5589
    @yhp5589 4 년 전 +38

    *왜 가해자들은 대부분 뻔뻔스러울까... 역사문제도 그렇고 다른 문제들도... 피해자만 죽을때까지 고통스럽지... 인생 참... ㅠㅠ*

  • @user-cn4xb9ur9z
    @user-cn4xb9ur9z 4 년 전 +2171

    근대화 시켜준걸 고마워해라? 그건 느리더라도 언제든 근대화될 일임..자기네 나라에 강제로 물자들 수탈해가고 쉽게 가지고 가려고 만든거지~인건비도 안주고 강제노동시키고 아직도 우리나라에 일본잔재가 넘치는데..이름도 나라도 가족도 빼앗긴걸 고마워 해야하는건가?

    • @aaamka3227
      @aaamka3227 4 년 전 +48

      @김팩트 최빈국인 상태로 내부분열로 6.25까지 치렀으니;;

    • @user-zt4se5xd9i
      @user-zt4se5xd9i 4 년 전 +14

      자한당은 아직도 감사해하고있음

    • @aaamka3227
      @aaamka3227 4 년 전 +3

      @김팩트 ㅠㅠㅠㅠ

    • @user-iq7pt1np1k
      @user-iq7pt1np1k 4 년 전

      하 속시원해요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년 전 +6

      @김팩트 우리나라 진심 모든 부정적 시점은 일본에만 맞추는 경향이 크다. 좀 맹하게 보임.
      그건 일본이 기회를 잡는거고.
      그래서 무기를 안 살 수 없는 노릇? 그것도 아니고, 가장 한국에 가까웠고 물자공급이 원할한 나라가 일본말고 있음? 없지.
      난 그리고 좀 이상한게... 이성적으로 보고 말하면... 식민지를 삼는 국가가 식민지에 살면서 발전을 해온 계기가 흔함.
      특히 대만의 경우, 일본의 식민지였다는 사실이 부끄럽지 않고 되려 선호하는 편.
      근데 한국이 유독 못살았다한다면 그건 생각할 수 있을 만한 요소가 일본에 대한 부정적시점이거나 혹은 광복절 이후에 일본 물자를 없애거나.
      발전을 했는데 못살았다는 말은 난 처음 들음. 나라에서의 발전이라는 것은 경제도 그만큼 올랐단 말이거든.
      근데 못살았다?
      해석할 수 있는 게 그 두 가지 밖에 안 나옴.
      피지배국이 아무리 지배국에게 악담해도 지배국에 의해 당시 발전되는 계기가 큰건 사실임.
      단지 그 지배에 대해서 옳으냐 옳지 않느냐는 본인의 생각이 달려있음.
      나 역시 일본이 한국 지배한건 좋지 않게 생각하지만 일본을 물어뜯는 바보같은 짓을 할 바에 요리조리 잘 피해서 어떻게 하면 강국이 되나 고심할 듯?
      세계 어느 나라도 영원한 원수는 없음. 원수라도 잡을 때 잡고 싸울 때 싸우는 거지.
      과거에 살아서 매번 지배국 물어뜯어봐야 지금은 21세기.
      간혹 역사잊은 민족 미래 ㄴㄴ(풀 쓰기 귀찮)하는데 과거를 잊지 않고 물어 뜯는게 아니라 과거 잊지 않고 유용하게 대처하는 거임.
      왜 이렇게 단순감정으로 대하는지 궁금. 아니 정치가 머리 터지게 싸우는 곳이라는 걸 영화든 드라마든 역사든 보면 알 텐데 울나라사람들 단순하게 바라봄. 그게 제일 싱기.

  • @user-nt5wf5te2q
    @user-nt5wf5te2q 4 년 전 +1547

    성시경 왈 '왜 우리가 기분이 나쁘죠?'
    그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와 인도도 섬나라로부터 식민 지배를 받았고 독립을 하자마자 분단을 똑같이 경험했기 때문이다.

    • @thisiseveryday6
      @thisiseveryday6 4 년 전

      10:39

    • @lucasmin3316
      @lucasmin3316 2 년 전 +4

      근데 분단은 일본이 잘못없음.

    • @itisyourthinking1959
      @itisyourthinking1959 2 년 전 +28

      @@lucasmin3316 멍청함의 극치

    • @yrlorv
      @yrlorv 2 년 전

      @@itisyourthinking1959 한국의 분단은 이승만의 정읍발언으로 분단 된 거 아닌가요? ㅎㅎㅎ

    • @user-em5yw1yi5i
      @user-em5yw1yi5i 2 년 전 +20

      @@yrlorv 광복 전부터 소련,미국,영국끼리 한반도 나눌 계획짜고있었음

  • @user-nk7jh8rw4z
    @user-nk7jh8rw4z 3 년 전 +83

    비담 조승연씨 고정mc로 하고 나머지 mc들도 아는거 많은 사람들로 해서 새로운 시즌 내면 진짜 잘 될것 같은데ㅠㅠ 예능이여도 너무 예능적인 부분만 있던 예능이 아니라 많이 배워가는 프로그램이라 너무 좋았는데 이제 안해서 너무 아쉽다

  • @user-ou7gr2gn9s
    @user-ou7gr2gn9s 4 년 전 +69

    지배국 대변인들 표정들 보면 진짜 불안해보인다 조상들의 잘못을 후손들이 받고 있다는게 내가 정말 행동하나하나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끔

  • @user-kp1ur3se4m
    @user-kp1ur3se4m 4 년 전 +2530

    티벳인 위구르인을 데려와서 중국을 가해자 라인에 앉혀야되는거 아닌가 ㅋㅋ

    • @user-qr1sh3gi7m
      @user-qr1sh3gi7m 4 년 전 +192

      진짜 인정이요

    • @molkkoraba
      @molkkoraba 4 년 전 +146

      그러면 한 나라의 대표를 못하잖음 티베트는 임시정부가 있긴 하지만 임시정부 소속으로 나올 수도 없는거고

    • @sweetbboom7246
      @sweetbboom7246 4 년 전 +7

      인정합니다!

    • @user-zp1pt4qo5v
      @user-zp1pt4qo5v 4 년 전 +10

      옳소! 우리나라한테 한짓들은.. 비약해서 ...황향녀..ㅠㅠ..

    • @user-eb1oi1od3v
      @user-eb1oi1od3v 4 년 전 +25

      @@user-zp1pt4qo5v 환향녀

  • @user-jm7ek8xd1i
    @user-jm7ek8xd1i 4 년 전 +1232

    예전에 식민사관 관련해서 어떤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인용하자면, "지배국이 피지배국에게 여러 시설을 지어주는 이유는 더 편리하게 , 더 많이 뜯어가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결코 발전시킨게 아니다"

    • @user-tb5ui8yi6g
      @user-tb5ui8yi6g 4 년 전 +121

      이게 맞는표현. 일제시대에 일본이 철도깔아주고 산업을 발전시켰다고 다는 말 있는데 진짜 개소리임. 조선에서 식량 약탈하고 만주까지 병력 이동 시킬려고 깐건데 이걸 마치 지배국이 준 선물이다는식으로 말하면 잘 못된거임. 아 쓰면서 또 화남. 근데 이와중에 프랑스는 기니에 남아있는 병원이랑 주요시설 폭파하고갔다는거보고 진짜 더 화가났었음.

    • @user-jm7ek8xd1i
      @user-jm7ek8xd1i 4 년 전 +50

      @@RoyalKnights6201 말씀하신 발전은, 물론 조금 뒤쳐졌을수는 있지만 우리 스스로, 약탈이나 파괴당하지 않고 스스로 문물을 받아들이며 안전하고 견고하게 발전해나갔을 겁니다. 이건 애국심이 아닌 사실일 것이구요

    • @jacobji753
      @jacobji753 4 년 전 +25

      경부선 보면 답나옵니다. 만약 근대화를 위해 철도를 짓는다면 그렇게 지을수가 없는게 경부선입니다. 산도 오지게 많고 민간인 재산도 엄청 많은데 그걸 어케 일직선으로 만듭니까 그게 가능했던 이유는 러일전쟁이죠. 전쟁에서 이기기위해서는 당연히 1분1초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물자를 빠르게 수송하기위해 최대한 일직선으로 지은거죠. 경재적 가치는 그 다음인거였습니다. 물론 일본입장에서는 러일전쟁은 일본이 열강으로 등극하느냐 유럽 열강과 미국의 경제식민지가 되느냐를 가르는 사실상 일본의 운명을 정하는 전쟁이였니 그렇게 짓는게 맞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입장에서는 과연? 그렇게 낭비가 심하게 철도를 건설하는게 맞는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겠죠.

    • @jacobji753
      @jacobji753 4 년 전 +23

      고로 일본이 만든 철도가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영향을 줬을지 몰라도 목적은 결코 아니였던 것입니다. 목적과 결과중에 무엇이 더 중요한건지에 대해서는 각각의 철학적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본이 건설한 철도등이 우리나라 근대화에 영향을 준것도 사실이며 그 목적이 선하지 않았다는 것 또한 사실이죠

    • @johnvictor4445
      @johnvictor4445 4 년 전 +13

      김경환 중국마냥 뒤떨어졌다라는 것만 봐도 제대로 모르고 말하죠? 중국 기초 과학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도 모르시죠?
      그리고 일본이 뭘 남겨놓은지도 모르시는 것 같은데. 그 식민사관론을 타파하는 게 남한에는 일본이 기반시설을 거의 짓지 않았다는 겁니다. 기반시설은 대부분 북한에 몰려있었어요. 그런데 지금 어떻게 됐죠? 결과는 말할 것도 없죠. 대체 남한에 무슨 기반시설을 지어놨길래 남한이 발전했는지 물어보고 싶네요. 뭐 어디서 봤길래 근거도 없이 그런 말을 하시나요?

  • @user-yh4vh8oo5y
    @user-yh4vh8oo5y 3 년 전 +98

    이십대 후반에 이걸 봤던거 같은데 30대가 되니까 다시보고 느끼는 점이 뭐냐면 어느나라 역사든 아는것이 정말 큰 힘이 될수가 있구나라는 생각이든다...역사를 아는 것 정말 중요한 것 같다.

  • @uniunl0821
    @uniunl0821 2 년 전 +40

    오오기 진짜 너무 좋음ㅋㅋㅋㅋㅋ얼마나 가시방석이었을까 근데 하던대로 예능 잘 해줬음 너무 잘해줌 진짜

  • @user-ek2ro3mi8c
    @user-ek2ro3mi8c 4 년 전 +2906

    사실 식민지배 했던 나라들이 저기 나와서 할말 없긴하지 ㅋㅋㅋㅋ

    • @CL-kz8ho
      @CL-kz8ho 4 년 전 +46

      근데 진짜가끔 생각해보는게 우리나라도 강했다면 지배국이지 않았을까 함

    • @user-ut4gc5or1q
      @user-ut4gc5or1q 4 년 전 +101

      그건 대부분 나라라면 당연한 선택이지 않을까? 근데 고구려때는 세력 더 넓힐수 있었는데 안한걸로 앎

    • @frankiedejong-
      @frankiedejong- 4 년 전 +172

      역사에 만약은 없으니까 결과로 판단해야죠 뭐

    • @dmstjd_alex_stilfer
      @dmstjd_alex_stilfer 4 년 전 +178

      mummy i 우린 역사적으로 단 한번도 그럴 기회가 있어도 그런적이 없었고
      + 민족 특성이 평화 지향적이었다고 했음
      지금보다 훨씬 순한 사람들 인걸로 알아요

    • @KGJ-user
      @KGJ-user 4 년 전 +152

      심지어 고서에서 성질이 드럽다고 기록된 고구려 사람들도 식민지배 안했음.

  • @hook3625
    @hook3625 4 년 전 +544

    아편전쟁 잊어버리신거에요?
    이사람은 진짜다

  • @four_leaf_clover23
    @four_leaf_clover23 4 년 전 +172

    마지막 조승연 작가 런던 얘깈ㅋㅋ 일본으로 치면
    노인: 허허 길 좀 알려주게나 젊은이
    한국 젊은이: 아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노인: 허허 일본어를 잘하는군. 대동아 공영권 조선반도 식민지인인가?
    젊은이: ;;

    • @nexenheroes7432
      @nexenheroes7432 3 년 전

      일본은 2차대전 패전국이라 그렇게는 말 못할듯.. 영국은 승전국이라 저럴수 있는거 같아요

    • @ashe2216
      @ashe2216 3 년 전 +14

      @@nexenheroes7432 그냥 말이그렇다는거겠죠

    • @Slow_light
      @Slow_light 3 년 전

      와....

    • @user-te7ui7gu2g
      @user-te7ui7gu2g 3 년 전 +6

      한국 젊은이: 아뇨, 그건 아닌데, 과거에 만주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노인: 아, 만주국 출신이구나?

  • @donghosin357
    @donghosin357 3 년 전 +45

    재패니스 김치 저때는 진짜 어이없는 비유였는데 중국이 지금 차이니즈김치 ㅇㅈㄹ하는거 보면 참 적절한 비유였다 생각된다 ㅋㅋㅋㅋㅋㅋㅋ

  • @jock9338
    @jock9338 4 년 전 +482

    그 댓 생각난다 일본 대표 온몸으로 스미마셍하고있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그생각만 나

  • @OliveBat
    @OliveBat 4 년 전 +385

    10:23 럭키 이 완전 악물고있는거같은데 이빨 깨지는거아녀 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럭키정도되야 진짜 신사...

    • @yelli_930
      @yelli_930 2 년 전 +12

      인정이요ㅜ'당신 지금 뭐라하나 보자.' 표정

  • @King_of_Sejong
    @King_of_Sejong 4 년 전 +56

    조승연 작가는 자신감이나 눈빛 같은게 배운 사람이라는 티가 나는 거 같다 ㅋㅋㅋㅋ 진짜 대단하신 듯

  • @junep1017
    @junep1017 4 년 전 +51

    식민지배했던 국가들 특: 우리가 발전시켰다

  • @Athompthomp
    @Athompthomp 4 년 전 +472

    아~강도가 가난한 우리집 쳐들어와서 가족 죽이고 통장 뺏어가고 자기 살려고 인테리어싹 바꿨다가 경찰와서 쫓겨나면 인테리어 해줘서 고맙다고 절해야함?

    • @user-eb4ei1js7k
      @user-eb4ei1js7k 4 년 전 +25

      Samuel Huh 와 비유 개적절하네요

    • @blueviolet1828
      @blueviolet1828 4 년 전 +20

      그런 인간들이 많다는게 함정..토착왜구들

    • @user-wj6kl4ue1d
      @user-wj6kl4ue1d 3 년 전 +20

      심지어 인테리어를 본인이 한게아니고 우리가족을 시켜서 공사를시킨거죠
      본인이 그곳에 살려고

    • @lee-yh2vg
      @lee-yh2vg 3 년 전

      @@user-wj6kl4ue1d ㄹㅇ찰떡비유

  • @ynkim1235
    @ynkim1235 4 년 전 +1606

    프랑스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는데 프랑스말을 공용어로 쓰다니 씁쓸하다 ㅠㅠ

    • @unist_jaeeul
      @unist_jaeeul 4 년 전 +23

      @@user-yd8vy1ud6p 저희나라.. 저희나라군요..

    • @user-wz6yd3eq1m
      @user-wz6yd3eq1m 4 년 전 +53

      @@user-yd8vy1ud6p 저희나라를 우리나라로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 @user-fd1li8sb3k
      @user-fd1li8sb3k 4 년 전 +49

      저희나라는 우리나라를 낮춰 부르는 말이에요 ㅎㅎ 우리나라라고 수정해주세용

    • @user-ev8ng2xb7n
      @user-ev8ng2xb7n 4 년 전 +27

      @@user-yd8vy1ud6p '저희'나라 는 틀린 말이에요. 나라는 격을 낮출 수 없는 존재이므로 '우리'나라 라고 써야 합니다.

    • @9uo9uu69
      @9uo9uu69 3 년 전 +13

      강점기역사가 짧다보니 본격적으로 민족말살정책 시작하려는 찰나 얼마안가 일본이 패전했니 망정이지. 20~30년만 더 했어도 일본어쓰고있을거다.

  • @user-ux6ww8qx1k
    @user-ux6ww8qx1k 3 년 전 +147

    제패니즈 김치가아니라 지금은 차이니즈 김치라고 중국이 우기고있음

    • @user-zr8kt9ud7h
      @user-zr8kt9ud7h 3 년 전

      기무치 잊어버리셨구나~

    • @nameuser7471
      @nameuser7471 2 년 전 +9

      @@user-zr8kt9ud7h 김치를 일본어로 발음한게 기무치인거고 지금 누구처럼 본인들거라고 우긴적은없음

    • @user-jb6cw2is6m
      @user-jb6cw2is6m 2 년 전 +4

      @@nameuser7471 ㄴㄴ 지금 중국만큼은 아니지만 일본도 자기들꺼라고 우긴적 있음 옛날 뉴스같은거 보면 아직 볼수있을듯??

    • @yj3604
      @yj3604 2 년 전 +3

      @@nameuser7471 진짜 잊어버렸구나..... 불과 5~7년 전인가? 지금 중국 김치,한복 논란처럼 당시엔 뉴스에서도 다뤄질 만큼 큰 논란이었는데....

    • @rhodanthe_6993
      @rhodanthe_6993 2 년 전 +2

      @@nameuser7471 그렇게 따지면 파오차이도 잘못된거 없음

  • @user-wz2pb3yz5c
    @user-wz2pb3yz5c 2 년 전 +48

    조승연씨가 정말 대단하신게 예전에 강의가 있으셨는데 강의시간보다 훨씬 일찍오셔서 일본어 책 공부하고계셨음. 정말 언어 공부를 끊임없이 공부하시는 조승연씨 멋있어요! 요즘 조승연씨 유튜브 정말 잘 보고 있어요^^ 세계의 문화를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JHLee-uk9fh
    @JHLee-uk9fh 4 년 전 +870

    15:05 나는 여기 조승연씨의 일화가 너무 충격인데.. 아무리 90세 노인이라고 해도.. 동방의 식민지에서 왔냐고? 세상에..

    • @Deepbeatingheart
      @Deepbeatingheart 4 년 전 +146

      영국은 아직도 왕족도 존재할뿐더러 계급의식이 확고하고, 영화계나 문학,문화계 뿐만아니라 기업들 까지도 계급으로 명확히 차별이 있고 귀족출신들만 득세하는게 남아있죠.. 한마디로 지들만의 영뽕이 아직도 곳곳에 100%차있는 나라임..그걸 국가자체가 스스로도 위시하고

    • @user-nn7eu6yu2n
      @user-nn7eu6yu2n 4 년 전 +116

      영국 시골가면 아직도 대영제국시절인줄 아는 노인네들도 있음.

    • @user-om2nj8ep6m
      @user-om2nj8ep6m 3 년 전 +24

      홍콩 사람이라고 생각한 듯요....ㅠ

    • @user-om2nj8ep6m
      @user-om2nj8ep6m 3 년 전 +27

      @@user-wr3nr7fv4b 캐나다랑 뉴질랜드는 아직 정식 군주가 엘리자베스2세에요ㅋㅋㅋㅋ 원주민들 몰아세우고 유럽인들이 만든 나라가 항상 저런다니까....

    • @mjkjwm2461
      @mjkjwm2461 2 년 전 +3

      영국이 온갖 못된 짓은 다 했는데, 신사의 나라로 포장되는 게 웃기죠...

  • @R9T_6514
    @R9T_6514 4 년 전 +245

    가해자가 피해자를 폭행하고 나중에 와서는 "나 때문에 지금 니가 맷집이 좋아진거 아니냐" 하는꼴이군

  • @Tokitokirhumba
    @Tokitokirhumba 4 년 전 +82

    영국 말하는거 일본 놈들이랑 말하는거 똑같네 ㅋㅋㅋㅋ 발전시킨게 더많다니 ㅋㅋㅋㅋ진짜 존나 혼나야겠다

  • @peachim4750
    @peachim4750 년 전 +13

    비정상 회담이 인생프로그램 중 하나인데 그 중에 이편이 레전드.. 조승연 최고..

  • @user-uj1ui6ij4g
    @user-uj1ui6ij4g 4 년 전 +538

    발전 얘기 나오자마자 진짜 눈과 귀를 의심... 근대화론이 멀쩡하게 포장돼서 우리나라 방송에 나올 줄이야..............

  • @user-iy9hd1xz8w
    @user-iy9hd1xz8w 4 년 전 +781

    조승연 작가 엄청 신나보인닼ㅋ 보거스 닮았엌ㅋㅋ

  • @user-gj5if5sw7z
    @user-gj5if5sw7z 3 년 전 +66

    비정상회담이 다시 부활했으면 좋겠다. 너무 재미있고 유익한데ㅜ 외국인들 잘 검증 섭외해서 다시 부활하길 바람.

  • @asdfghjklking2857
    @asdfghjklking2857 2 년 전 +118

    이건 진짜 한국에서만 할 수 있는 방송이네요 제작진들 이런 자리 마련한거 정말 대단해요👍 비정상회담에서 가장 뜻깊은 회차가 바로 111회 같네요 정말 기획 잘했다👏

  • @user-lu5pi5im7j
    @user-lu5pi5im7j 4 년 전 +605

    식민지배에 대해 왜 다들 쓸데없이 중립적인거지,, 발전이고 뭐고 누가 원했냐고,,

    • @hdd9553
      @hdd9553 4 년 전 +109

      학교에서 맷집 키워준다고 존나 구타하는 양아치랑 뭐가다른건지...
      개처맞고 병원실려가서 겨우 살아났더니 이제 맷집 좋아졌으니 고마워해라?
      그게 할말인가

    • @Siwon-vv5mi
      @Siwon-vv5mi 4 년 전

      이것만 보셔서 그래요 풀버전보시면 중립적이지 않습니다

    • @user-lu5pi5im7j
      @user-lu5pi5im7j 4 년 전

      @siwon song 풀버전은 물론 보았고 저는 댓글에 대해 말하고 싶었습니다~

    • @user-sc2ym4sl8k
      @user-sc2ym4sl8k 4 년 전

      @@hdd9553 누가 원했냐고

  • @user-cp8iq5ro6k
    @user-cp8iq5ro6k 4 년 전 +2892

    근데오오기 너무 불쌍해 오오기가 잘못한건아닌데 너무 힘들어보이네
    돈받고 욕먹으러간느낌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4 년 전 +397

      ㅇㅈㅋㅋ자기가 그 시절 사람도 아니고왤케 압박하누

    • @user-zz7yv6iy5d
      @user-zz7yv6iy5d 4 년 전 +757

      어쩔 수 없음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이 뜨겁게 불타오를 수 밖에.. 우리나 중국입장에서는 ㅠㅠ

    • @nkwanna7
      @nkwanna7 4 년 전 +892

      이편 이후로 오오기 고정되서 나올때도 틈틈이 일본 관련 얘기 나오면 오오기 불쌍해지는 모먼트 있어여..ㅠㅋㅋ 근데 오오기 태도가 인정하고 달게 받겠다ㅠㅠ 이런태도라 뭔가 더 호감됨..!

    • @jewerly3843
      @jewerly3843 4 년 전 +157

      내 나라 라도 누군가에게 이렇게까지 잘못한걸 알고나면 나는 같이 욕할것 같음. 일본에서도 한국에 지금까지도 용서빌고 기도하는 사람들 있음.

    • @elleyu3521
      @elleyu3521 4 년 전 +32

      오오기씨가 일본을 대표한 사람으로 등장했으니까 그런거 아닐까요? 오오기씨를 사석에서 만난게 아니니까 말이에용~

  • @user-rt3wy1jl3z
    @user-rt3wy1jl3z 6 개월 전 +7

    저때 중학생이였나? 나이가 어렸어서 당연히 오오기가 미안해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까 그저 일본의 한 국민 중 한 명일 뿐인데 이런 어려운 자리 나와서 대변하는 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 @jp-fe2tw
    @jp-fe2tw 3 년 전 +17

    오오기씨, 출연 감사해요. 많은 일본인, 한국인들이 사실 좋은 친구관계이죠. 미래의 양국은 좋은 관계가 되기를 바랍니다.

  • @user-mf9xg7bc5z
    @user-mf9xg7bc5z 4 년 전 +861

    영국 진짜 당황스럽다 뭘 발전시켜;;

    • @sweetbboom7246
      @sweetbboom7246 4 년 전 +9

      근데 그와중에 지네나라 신사의 나라 불리는지 이해 못해함

    • @user-wc6vn1lv4w
      @user-wc6vn1lv4w 4 년 전 +10

      영국이 발전 시킨거 사실아닌가? 학대 및 수탈은 별개로봐야함. 식민지를 그냥 수탈, 약탈하고 초토화하는건 몽골 정복전쟁 초기에나, 그것도 저항하는 애들한테나 했음. 제국입장에서도 마냥 다때려부수고 가져가면 향후에 빨아낼게 없기때문에 자국만큼 키우지는 않아도 거점도시, 특화도시같이 몇몇지역은 키움. 전체적으로도 인프라(운송을 위해) 의료(식민지거주 자국민 위해, 물론 현지인도 돈있으면 가능)등 설립하고 확충한것도 사실임. 영국이 잘했다 거지같은 나라 키워줬다는게 아니라, 발전을 안시켰다라는게 아니다 이거.

    • @etoilli
      @etoilli 4 년 전 +5

      발전한것 자체만은 사실이니까 그거에 땀 흘리실 필요는 없으세요

    • @user-ln4eh5hm8m
      @user-ln4eh5hm8m 4 년 전 +32

      영국의 만행
      독가스로 쿠르드족 학살 (윈스턴 처칠이 지시)
      보어 전쟁 후 보어인 수용소에 가둠 (아우슈비츠 원조)
      인도에서 인도병사를 강제로 차출시켜 생체실험 자행 심지어 자국 군인까지 실험함
      드레스덴 폭격으로 민간인 수십만명 학살 (60만명을 학살한 아서 해리스는 영국의 전쟁영웅이 됨)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이중계약으로 아직까지도 분쟁이 일어나고 있음
      자기나라 무역적자 메꾸겠다고 아편 팔았다가 단속 당하니까 전쟁일으킴
      아일랜드 대기근 당시 아일랜드가 영국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묵살, 200만명이 굶어죽음
      벵골 대기근 처칠의 미흡한 대처로 200만명 아사
      등등

    • @kiki-pc3kx
      @kiki-pc3kx 4 년 전 +26

      진짜 유럽의 일본이네 둘다 섬나라 음흉한 놈들 개극혐

  • @user-qt5vt4up6u
    @user-qt5vt4up6u 4 년 전 +345

    ㅋㅋㅋㅋㅋㅋㅋㅋ미쳤다 아편 전쟁 잊어버리셨구나 ㄱㅇ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38

  • @lisalee5391
    @lisalee5391 2 년 전 +15

    진짜 비정상회담 제 최애프로인데 또 방송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진짜 조승연님 보면서 항상 생각하는 건데 어떻게 저렇게 똑똑하고 아는게 많을 수가 있는지 너무 대단하고 존경스러워요. 요즘은 조승연님 유튜브 영상보면서 힐링하고 있는데 비정상회담에 나오신 분들이 게스트로 자주 나와서 재밌습니다.

    • @whoareyouhowareyou3139
      @whoareyouhowareyou3139 2 년 전

      근데 여기 불편충들이 너무많음
      Mc뭐만잘못하면 뜯어먹을것처럼 악플 ㅈㄴ 달음

  • @donghosin357
    @donghosin357 3 년 전 +9

    비정상회담 다시보고 싶다 ㅜㅜ 각국에 g들도 너무 재치있고 재밌었고 각양각색에 나라들을 구경할수 있어서 신기했고 각국에 이런 생각이 잇구나 너무 무겁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게 스토리를 풀어줘서 너무 좋았던 프로그램...ㅜㅜ 다시 방영해줘 2기들고와!!!

  • @dturning4350
    @dturning4350 4 년 전 +750

    럭키는 정말 예능도 토론도 잘한다ㅋㅋㅋ

  • @Jangchenworld
    @Jangchenworld 4 년 전 +183

    조승연 작가님 진짜 똘망똘망 하게 생겼다 ㅋㅋㅋ

  • @user-rc6jo9jl5x
    @user-rc6jo9jl5x 4 년 전 +52

    오오기 진짜 착한게 말하는거에서 느껴진다..ㅠㅠㅠ

  • @user-ew8gq3xt6d
    @user-ew8gq3xt6d 3 년 전 +40

    조승연작가..박식하시다.
    이번에 벌거벗은 세계사 설쌤 대타로 출연하셔도 될듯해요.

  • @kadencelee6918
    @kadencelee6918 4 년 전 +315

    조승연 나올때가 제일 재밌음..

  • @eunyoungmoon6543
    @eunyoungmoon6543 4 년 전 +304

    영국인 역사인식이 한참 부족해 보인다. 영국이 해외 식민지 쟁탈에 앞장서게 된 것은 어디까지나 경제적 원인이 가장 컸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해외 식민지 개척으로 부를 축적하자, 영국이 적극적으로 여기에 뛰어들었고 강한 해군력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보다 빠르게 알짜 식민지를 차지한 것이다. 그리고 본래의 목적에 충실하게 철저하게 경제적 착취를 통해 본국, 더 정확히는 영국 왕가의 부를 축적했다.

  • @user-bz3mz1gf9c
    @user-bz3mz1gf9c 3 년 전 +52

    세계문화와 역사를
    잼있게 알게해준
    이 유익한 프로가 왜 없어진건가..

  • @user-fb5vv5ds3b
    @user-fb5vv5ds3b 4 년 전 +242

    뭔가 김성주 아들 민국이가 생각나지.,,왜..?ㅋㅋㅋㅋㅋ

    • @ssoguri
      @ssoguri 4 년 전 +2

      김혜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ovewhite6803
    @lovewhite6803 4 년 전 +211

    영국측 하는말 하나하나 기절하겠네ㅋㅋㅋ;;;; 어떻게.. 인도인을 앞에 두고 저런말이 나올수가

    • @user-ip2ng8ip2e
      @user-ip2ng8ip2e 4 년 전 +1

      @성문 ?

    • @user-kh5iy8eu6y
      @user-kh5iy8eu6y 4 년 전

      삼두근 저 말이 객관적인 말인가요? 하나하나 다 주관적인 말인데요 ㅋㅋㅋ

  • @user-qp1py1im4e
    @user-qp1py1im4e 4 년 전 +333

    아닠ㅋㅋ지배국이 와서 근대화 시켜줬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은 진심 근현대사를 안 배운것?? 그게 다 지네가 피지배국 자원, 인력 빼가려고 최소의 인프라 만들어서 단물빼먹은거지 무슨 지금 ODA하듯이 원조해준거라고 알고있는건가?ㅋㅋ 그리고 무슨 백년도 더 전에 뭐도 없고 뭐도 없고 일본 없었으면 지금까지 말타고 다녔을거라고?ㅋㅋㅋ 말하기 입아프다 근현대사 좀 공부하셈

    • @user-do2iv5ix1m
      @user-do2iv5ix1m 4 년 전

      웃긴건 oda 시초도 식민지배 잘 하기 위해 시작되었다는거~

    • @myungkyunseo3072
      @myungkyunseo3072 4 년 전 +1

      어느 현상이든 장점 단점 다 있음. 일본 식민지 이전에는 역사상 유래 없는 자국민노예화 국가였음. 월급이라는 개념도 없었고 계급 분리가 너무 심했음. 오죽하면 남편 잃은 백정아내는 시장에서 집단강간당해도 관리가 눈 감아줬음. 역사는 그 쪽이 먼저 배워야할듯
      식민지를 잘했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장단점을 건조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무조건적으로 감정적으로 대하면 우린 앞으로 공교육에서 광개토대왕 배울때 특유의 자랑스러움을 느낄 필요도 없고 착한 역사만 배워야함(물론 무능력해서 의도치 않게 침략행위를 못했지만)

    • @user-qp1py1im4e
      @user-qp1py1im4e 4 년 전 +1

      @10e s 패널한테 한 말이 아니라 댓글 단 사람들중에 식민사관 가지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이 보여서 답답해서 한 말인데요ㅋㅋ

    • @user-qp1py1im4e
      @user-qp1py1im4e 4 년 전 +8

      @@myungkyunseo3072 조선의 폐단이 심각했던건 한국사에서도 충분히 가르칩니다. 조선은 일본이 아니어도 망할 나라였어요. 신라 고려 망했듯이요. 조선말에 사회를 바꾸고자한 지도층과 민중의 여러 시도들이 있었구요. 식민지화 되면서 근대인프라, 근대제도가 보다 일찍 들어왔다 이게 식민지배이 장점인가요? 갑오개혁 광무개혁 다 없었다치고 진짜로 외세가 그걸 도입했다고 칩시다. 그래서 그걸 통해 걔네가 뜯어간 물적 인적 폭리는요? 걔네가 폭리를 취했다는 말은 우리는 헐값에 뜯겼다는거죠. 그리고 일본 아니었으면 근대화가 되지 않았을거다. 이건 그냥 하나의 식민정당화를 위한 가설일 뿐입니다. 19세기 말 각종 개혁과 운동에 대해서 찾아보세요.

    • @minjleun97
      @minjleun97 4 년 전

      @@user-qp1py1im4e 오레오님 말씀이 일본것과 유사하네요. 어차피 망할 나라였다.

  • @user-qo7rd1cv7y
    @user-qo7rd1cv7y 2 년 전 +8

    4:48 귀여워.. 똑똑한 영재 꼬맹이 유치원 등장 🌟 이런느낌임. 많이 알고 배웠다고 거만하지 않고 그냥 아는 걸 얘기하고 공유하고 싶어하는 순수한 사람 느낌. 그래서 볼때마다 기분 좋고 자기가 모르는건 또 겸손하고 그래서 더 좋아요. 비정상 다 재밌지만 조승연 작가님 나오는편이 젤 재밌음!

  • @user-vb7kw6eq9z
    @user-vb7kw6eq9z 4 년 전 +17

    작가님 대단하시네요 작가님의 열정, 재능이 부럽습니다 저는 스페인어에 관심이 생겨서 조금씩 배우고 있는데 작가님이 여러 언어 하시는거 보니 불어, 독어같은 다른 언어들도 배우고싶네요 작가님 너무 멋있으십니다

  • @sweetbboom7246
    @sweetbboom7246 4 년 전 +1240

    다른 나라들은 모르겠지만 중국은 피지배자쪽 있는게 웃기네.

    • @user-bb1rm9rk8g
      @user-bb1rm9rk8g 4 년 전 +17

      ..?? 일본과 중국 입장에선 치가 떨리는건 사실인데?

    • @user-ju1jr1pw9e
      @user-ju1jr1pw9e 4 년 전 +189

      풀버전보면 배경이 세계2차대전때가 배경이고 사실 중국역사상 그 때가 가장 약한 분열기여서 피지배자측으로 넣은 것 같아요. 사실 그 때 중국이 여기저기 뚜드려맞고 다니던 시절이 맞긴하죠..

    • @user-xb4iv5xs4u
      @user-xb4iv5xs4u 4 년 전 +4

      근데. 피지배국은 아니지 않나?

    • @ykk4824
      @ykk4824 4 년 전 +9

      @@user-xb4iv5xs4u 그런식이면 멕시코도 뭐ㅋㅋ 걍 방송이니까 인원수 채울라면 어쩔수없는거지

    • @user-tu3ny2hl2x
      @user-tu3ny2hl2x 4 년 전 +16

      중국vs일본인데 중국을 일본한테 지배 당했다고 봐야하나? 전리품으로 땅 덩어리 하나 뜯으려는 것도 삼국간섭으로 반환했고 생체실험 등 비인간접인 모습이 있었다해도 그 당시 중국은 모든 열강들이 물어뜯던 시기라 일본vs중국의 특정 구도는 좀 의아하네요.

  • @user-bb4ji8cy5v
    @user-bb4ji8cy5v 4 년 전 +631

    리비아 여자분 한국말 완전 잘하신다 ㅁㅊ 비정상 여자편으로 만들어주세요 ㅠㅠㅠㅠㅠㅠ

    • @user-bb1rm9rk8g
      @user-bb1rm9rk8g 4 년 전 +21

      굳이 성별집어서 가르지좀 마세요ㅠ 성차별 못잃네

    • @user-bb4ji8cy5v
      @user-bb4ji8cy5v 4 년 전 +268

      @@user-bb1rm9rk8g 비정상회담이 111회가 될 때까지 남자 비정상만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나오는 안건이나 이야기, 사담 등도 각 나라의 남자 중심으로 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고요. 하지만 세계에 이슈가 남자만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도 아니고, 여성과 관련된 핫이슈들이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 여성들의 입장을 더 잘 듣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인 여성이 더 이해도가 높고 할 수 있는 말들도 많을 것 같아서요. 딱히 성차별적인 의도로 말한 건 아닙니다.

    • @user-vk3xm5sh1c
      @user-vk3xm5sh1c 4 년 전 +217

      ? 여자 고정 패널이 한 명도 없었던 저 프로한테 성차별이라고 욕을 해야죠 왜 이 사람한테 난리야

    • @aureovedma
      @aureovedma 4 년 전 +10

      각국미녀좀보자 맨날 고추밭보기싫다

    • @user-bb1rm9rk8g
      @user-bb1rm9rk8g 4 년 전 +4

      @@user-vk3xm5sh1c 수년전 프로그램에 욕하는건 정신나간 페미니스트밖에 없어요ㅠ 평등을 주장않고 여성특권을 주장하는짓좀 하지마세요ㅠ

  • @andromedaplanet7261
    @andromedaplanet7261 3 년 전 +6

    저 비정상회담이라는 프로그램이 누구 머리에서 나온 건지 모르겠지만 정말! 진짜로! 잘 만들었다~!! 정말 최고다!! 제목부터..

  • @user-gc1dd8gr7c
    @user-gc1dd8gr7c 3 년 전 +10

    지금까지 tv프로그램이 수많은 양이 제작되고 있지만 저의 갠적인 견해로는 비정상회담만큼 선한 영향력을 주는 프로그램은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의도가 너무 신선하고 토론내용도 아주 훌륭합니다. 초대되는 한국대표도 다양성을 생각해서 캐스팅하는것도 좋구요. 너무 너무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nw7sx9bu1w
    @user-nw7sx9bu1w 4 년 전 +107

    2:46 한국어 제대로 배웠다 한을 알다니

  • @smartseok
    @smartseok 4 년 전 +437

    중국이 저기 앉아있어도 되냐?? 우리나라한테 한 짓부터 지금 홍콩, 몽골한테 하고 있는 짓거리까지 충분히 가해국인데?

    • @user-pb5on7rq6s
      @user-pb5on7rq6s 4 년 전 +2

      일부러 일본 부를려고ㅋㅋㅋ

    • @cookiemonxchu
      @cookiemonxchu 4 년 전 +150

      그런데 가해국가에 앉혀놓고 티벳, 위구르에 대해 물어보면 왕심린이랑 가족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 @user-hy7yt8yg3j
      @user-hy7yt8yg3j 4 년 전

      어쩌겠어요 우린강대국도 아니고 명나라는 아버지의나라인데 ㅠㅠ 뻑 ;

    • @whicorina
      @whicorina 3 년 전 +1

      @@cookiemonxchu 그런 나라에 살고있는 우리도 피지배국임 중국의 ㅋㅋ

    • @user-lv5il2nv4c
      @user-lv5il2nv4c 3 년 전 +27

      @@cookiemonxchu ㅇㅇ.. 왕심린은 봐줘.. 까딱 잘못하면 신비해질수도있어..

  • @user-rv2xx3wo9w
    @user-rv2xx3wo9w 4 년 전 +16

    이런 걸 기획한 것도 용기있고 여기에 나온 사람들도 용기 있네.. 진짜 대단하신 분들.. 아직 초반 보는데 잘 풀리면 좋겠다

  • @user-pm9jb2fo3s
    @user-pm9jb2fo3s 2 년 전 +31

    이 프로그램 만드신 분들도 정말 똑똑하시네요.뒤늦게 보게되어서 유튜브로 보고있는데 또 방송하게된다면 꼭 본방으로 보고싶네요. 유익하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zn6pw2sh7h
    @user-zn6pw2sh7h 4 년 전 +241

    아편전쟁을 잊어버렸녴ㅌ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k7935
    @j.k7935 4 년 전 +201

    전설의 오오기 강제 욕받이행편ㅋㅋㅋㅋㅋㅋ계속 언급돼..

    • @j.k7935
      @j.k7935 4 년 전 +6

      모든 멘트에 일본이 있대ㅋㅋㅋ

  • @user-ww4vw1zv8k
    @user-ww4vw1zv8k 7 개월 전 +1

    다시 했으면 좋겠네요 비정상회담 ㅜㅜ 많은 사회의 변화로 더 할 이야기들도 많아지고 더 좋은 주제들도 무궁무진해졌을거 같은데ㅜㅜㅜ

  • @azi000
    @azi000 4 년 전 +6

    각국나라의 생각을 들을수있는, 토론하는 방송이 다시 생겨났으면 좋겠다

  • @lazy1326
    @lazy1326 4 년 전 +113

    아 근데 진짜 회차가 다 현재 시기랑 왠지 어울려ㅋㅋㅋ
    노리고 올리는 건가 ㅋㅋㅋ

  • @user-uu3er4su2z
    @user-uu3er4su2z 4 년 전 +160

    진짜 이 편 제일 좋아하는데ㅠㅠㅠ
    조승연 작가님 진짜 엘리트 그 자체

  • @tomdavies5970
    @tomdavies5970 3 년 전 +65

    영국 대표로 나온 사람 자질이 부족해보인다. 영국인의 관점에서 보고 있는 게 문제가 아니라 계속 말을 바꾸잖아. 차라리 제국주의 입장에서 계속 주장하면 비판이라도 할텐데 불리해지면 '아 나는 아니고 다른 영국사람들이 그랬다는 말이었음' 이런 식이니까 더 화날 수밖에..

  • @user-ue5qb5rg4z
    @user-ue5qb5rg4z 4 년 전 +8

    헐헐 저 광복절 특집 제일 좋아해요!!!전에 주변 친한사람들한테 보라고 추천까지 했던.. 한국/일본 관계외에 제대로 아는게 없었거든요 따로 공부를 한적도 없고.ㅋ....그래서인지 진짜 재밌고 유익하고 흥미롭게 봤었습니다 또봐도 재밌겠됴 또봅니다 헷

  • @user-do2iv5ix1m
    @user-do2iv5ix1m 4 년 전 +90

    와 동인도 회사 나올 줄 생각도 못했다 ㅋㅋㅌㅋㅋㅋㅋㅋ 지들 국가 이익 보려고 피지배국 착취해가며 돈벌어간 주제에 무슨 동인도가 인도 무역을 발전시켜 ㅋㅋㅋㅋ

  • @GAGALEE
    @GAGALEE 4 년 전 +74

    본방때도 쪼금 아쉬웠던게 영국대표 제임스나 예전에한번나왔던.. 대학교수?였나 그분 / 젊은 독일대표도 좋지만!!(♡) 뭔가 역사관련해서는 다니엘이나왔더라면.. 하는 쪼금의 아쉬움

    • @qwerty-pl7nl
      @qwerty-pl7nl 4 년 전 +5

      그러니까요 다니엘이 역사에 대해서 얘기 잘했었는데 이번편 클립으로 한번 쭉 봤는데 독일측에서 말을 잘 못꺼내더라구요

  • @MJSEO07
    @MJSEO07 4 년 전 +9

    세계역사에 남을 방송 컨셉
    최고

  • @user-xe7dd8qi1q
    @user-xe7dd8qi1q 2 년 전 +12

    조승연 씨가 나와서 유창한 외국어로 다양한 국가에서 온 사람들과 여러가지 국가별 문제들과 한국을 연관시켜서 잘 이야기해줘서 재미있게 시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