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일본어는 어떤 관계? 민족의 운명을 좌우한 말의 힘 - 말은 민족을 낳고 | [위대한 여정, 한국어] 2부 (KBS 041010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08.
  • KBS 특별기획 [위대한 여정 한국어]
    2부 “말은 민족을 낳고” (2004.10.10 방송)
    우리말의 기원과 탄생, 발달과정을 장대하게 그린 다큐멘터리
    제1부 '말의 탄생-산과 바다를 너머'에서는 한국알타이어학회 회원들과 함께 몽골과 시베리아 오지에서 우리말의 기원을 찾아보고, 국내에 거주하는 유라시아 대륙 25개국 출신 외국인들을 모아 언어의 유사성 실험도 한다.
    또한 한국어를 최초로 알타이어족에 포함시킨 핀란드 언어학자 람스테트의 한국어 자료들도 최초로 공개한다.
    제2부 '말은 민족을 낳고'에서는 일본어에서 한국어의 흔적을 찾는다. 2300여 년 전 일본 열도를 습격한 뒤 죠몬(繩文)인을 몰아내고 일본의 주인이 된 야요이(彌生)인. 그들은 쌀과 청동기 문화로 무장한 한반도 출신으로 한반도어를 사용했다. '말은 민족을 낳고'는 '야요이인의 열도 대 습격 사건' 등 한반도와 일본 열도, 삼국시대와 신라의 삼국통일 등 고대사의 극적인 사건을 통해 한국어와 일본어의 상관관계를 추적한다. 또한 일본 후쿠오카 규슈산업대 한국어 강사 박명미씨와 전(前) 구마모토대 언어학과 교수 기요시 시미즈씨의 한국어와 일본어의 유사성에 대한 공동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본어 속의 한국어의 흔적들을 찾는다.
    제3부 '말의 길-한국어의 선택'은 생성과 소멸, 발전을 거듭하는 언어의 특성을 알아보고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연세대로 유학온 일본 소녀 '아이짱'을 통해 세계어로서 한국어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또한 언어가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을 넘어 경제적 가치까지 창출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 [위대한 여정, 한국어] 3부작 다시보기
    1부 “말의 탄생 - 산과 바다를 넘어” • 우리말의 기원을 찾아 장대한 여행을 떠나...
    2부 “말은 민족을 낳고” • 한국어와 일본어는 어떤 관계? 민족의 운...
    3부 “말의 길 - 한국어의 선택” • 한국어는 세계어가 될 수 있을까? 한국어...
    #한글날 #우리말 #한국어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1K

  • @KBSDocumentary
    @KBSDocumentary  3 년 전 +77

    ※ [위대한 여정, 한국어] 3부작 전편 다시보기
    1부 “말의 탄생 - 산과 바다를 넘어” krplus.net/bidio/aMeiapugm5bbiKg
    2부 “말은 민족을 낳고” krplus.net/bidio/gLuvapKZgn3bimU
    3부 “말의 길 - 한국어의 선택” krplus.net/bidio/d9t_mJFll4ithKg

  • @Hayan_Yeou
    @Hayan_Yeou 2 년 전 +74

    2004년 방송이라 이제는 많이 동떨어진 이야기들이 좀 있지만 일본어의 뿌리가 한반도에 있다는건 고대 한국어 연구의 최강자들 중 한명인 알렉산더 보빈 교수의 주장과 일치하는 부분임.
    단, 보빈 교수는 열도 한어라고 부르지 않고 북부 한국어와 남부 한국어로 정의 했음.
    큰 맥락에선 비슷하지만 8:14와는 좀 다른 주장인데 현대 한국어의 뿌리는 의외로 신라가 아니라 고구려라고 보빈 교수는 주장함.
    백제는 고구려와 언어가 통했고 신라가 고구려와 대화를 하려면 백제인을 끼웠어야 했다는 기록이 중국에 남아있음.
    이것을 봤을 때, 백제의 언어는 고구려와 신라 사이의 어휘를 갖고 있었고 신라 또한 큰 틀에서는 한국어의 일부라는게 말이 됨. 물론, 일본인 학자인 고노가 주장한 백제 이중언어 설도 있지만 이건 여기선 논외. 간단히 말하면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언어가 서로 달랐고 한국어와 일본어가 백제에 동시 존재했다는 이야기임.
    보빈 교수는 여기서 고구려어와 신라어를 비교 분석 해보면 고구려어는 중세, 전 근대, 근대, 그리고 현대 한국어의 뿌리란것이 확실하고 오히려 신라어가 일본어와 비슷해서 한반도에는 한국어족과 일본어족이 있었다고 주장함.
    사실 1987년 보빈 교수가 썼던 논문과는 좀 다른데, '고구려에서 탐라까지'라는 논문에서는 백제 이중 언어설과는 좀 다르지만 일본어족이 한반도에 존재했다는 결론을 내림.
    역사 좀 아는 분들이라면 "아니 그럼 이 보빈 교수란 사람이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는거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보빈 교수의 말은 좀 다름.
    오히려 고구려에서 내려온 한국어족이 동남단에 위치한 일본어족을 밀어냈고 삼국시대 후기로 가면 갈수록 삼국의 언어가 서로 엇비슷 해졌다는 것임.
    일본 학자들 중엔 일본어야말로 고구려어의 직접적인 후손이라고 말을 하는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보빈 교수는 그것에도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임. 삼국사기에 나오는 고구려 지명에서 벗어나서 고구려의 어휘를 보면 일본어와 관련이 안보이는다고 논함. 이것을 그는 "지명은 고구려 탄생 이전의 언어에서 왔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일축함.
    고조선의 언어인지, 해당 지역에 살던 부족민들이 붙인 이름인지는 몰라도 고구려어 자체는 일본어와 관계가 없음.
    한국어에서 고구려어를 찾는 방법은 고구려가 예전에 지배했던 만주 지대의 언어를 현 만주족들이 쓰는 언어의 근간인 퉁구스어족과 비교를 해서 퉁구스어족이나 바로 옆 중국엔 없는 단어나 표현, 어휘들을 비교 분석해서 고구려어의 흔적을 찾는것인데 예를들어 뿌리는 중세 한국어로 불휘이고 만주어로는 풀ㄹ희 정도의 발음이 나옴.
    낭떠러지를 뜻하는 벼랑은 중세 한국어로 별ㅎ, 별ㄹ, 별이 정도의 발음이 나오는데 만주어로는 비오란 내지는 버우란 정도의 발음이 나옴.
    이 외에도 퉁구스어족에는 없는 존칭접미사가 만주족 언어에서 보인다는 점으로 한국어의 특징이 만주어에서 보인다고 주장함.
    현대 한국어의 근간은 고구려어가 되고 또 이것이 한반도 남부에 존재했던 비슷한 언어인 일본어족 (사실 현대 일본어와 연관성이 있어서 일본어족이지, 역사적으로 굳이 따지자면 남부 한국어 정도가 될것임)을 밀어냈다는것임.
    아마 뿌리가 같은 언어인지도 모름. 그 와중 여러나라로 분리되며 언어가 분할된거고.
    표준어와 제주 사투리는 매우 다르지만 제주 사투리가 한국어족에 포함되어있다는것과 똑같다고 보면 될것같음.
    그게 이제 시간이 흐르며 일본인들이 쓰는 언어가 된것이고.

    • @ssidgythi6400
      @ssidgythi6400 2 년 전 +12

      놀라운 지식이군요
      경상도말과 일본어는 상당히 유사했습니다
      일본인이 말을 하는걸 듵었는데 처음엔 경상도 말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들어보니 일본인끼리 일본말을 한거였습니다
      일본어와 경상도 말의 억양은 거의 흡사합니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는 단서라고 생각하는데.. 아는 지식이 짧아 더이상..

    • @user-re6kf4gv9y
      @user-re6kf4gv9y 년 전 +3

      어메이징 대단합니다

    • @user-rurallife
      @user-rurallife 년 전 +14

      한반도 남부에 존재했다는 일본어족은 가야인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고 보임. 가야인들은 일찍이 한반도 남부에서 일본열도로 가장 먼저 이주해간 사람들로 열도와 한반도남부에 걸쳐 살던 것으로 봐야 일본어족의 문제가 풀림.

    • @junho3275
      @junho3275 10 개월 전 +1

      보빈은 반도일본어라고 했죠

    • @user-jf6fc9bt1f
      @user-jf6fc9bt1f 9 개월 전 +3

      초기 가야가 한반도 남부와 일본서부까지 지배했다고 보면 모든 의문이 풀림 ㅋ

  • @junisung8607
    @junisung8607 3 년 전 +64

    44:05 로스킹 교수 우리말 왜케 정겹게 잘함?? 대박일세~~~

    • @chonulgwiin5051
      @chonulgwiin5051 3 년 전 +3

      백인종이 한국어 좀 해주시니 그리도 좋냐??? ㅋㅋ 한심한 것

    • @junisung8607
      @junisung8607 3 년 전 +13

      @@chonulgwiin5051 저런거 좀 좋다고 하는게 그리 잘못됐냐?? 뭘 그리 열을 내냐ㅋㅋㅋ

    • @peterchoi4046
      @peterchoi4046 3 년 전 +4

      @@junisung8607 듣는 귀가 예리한 듯합니다. 찾아보니 대단한 언어학자네요.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lagksdnf872&logNo=20115982938&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query%3D%25EB%25B8%258C%25EB%25A6%25AC%25ED%258B%25B0%25EC%258B%259C%2B%25EC%25BB%25AC%25EB%259F%25BC%25EB%25B9%2584%25EC%2595%2584%2B%25EB%25A1%259C%25EC%258A%25A4%25ED%2582%25B9%25EA%25B5%2590%25EC%2588%2598%26where%3Dm%26sm%3Dmob_sly.hst%26acr%3D0

    • @tabascobob77
      @tabascobob77 3 년 전

      @@chonulgwiin5051 yeah. Would be nice if westener speak your language. Chinese.

    • @jat3374
      @jat3374 3 년 전 +3

      저보다 더 잘하네요

  • @jeunsinchiwoo
    @jeunsinchiwoo 3 년 전 +79

    저때 만주어를 배우던 아이들중 만주어 단어를 기억하고있는 아이들이 몇이나 될까? 당장 백여년전 우리도 일제에 의해서 언어가 사라질뻔했던 사건을 기억해야한다 나라가 약해지면 모든것을 잃을수 있다....

    • @user-fl1dc9ju3g
      @user-fl1dc9ju3g 2 년 전 +12

      러시아가 몽골 말고도 만주도 인민공화국으로 독립했어야 했다 ㅠㅠ 그러면 만주어가 어느 정도 유지될텐데... 나쁜 중공

    • @MalangMolang
      @MalangMolang 2 년 전

      (동북아시아 북방민족)들에게(지배)받고
      나라도 없었던(노예역사)(중국어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언어 공통어순sov
      =(몽골어sov)+(만주어sov)+(한국어sov)+
      위구르(동돌궐)어sov+카자흐스탄(동돌궐)어sov
      터키(돌궐족)어sov+헝가리(훈족)어sov+
      티베트(토번족)어sov+미얀마(버마족)어sov
      (56개 다른언어민족)문화역사 훔치는
      (역사도둑)동남아변형(중국어svo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어순)민족들 종류sov
      몽골어족sov+만주어족sov+한국어족sov
      +터키(돌궐족)어족sov..기타등등
      =(동남아)(svo어순)민족들 종류svo
      중국어족svo+베트남족svo+필리핀족svo..기타등등
      1.(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똑같은sov어순)은 우연이
      아니에요!!!!!한반도+만주+몽골 땅이 같이 붙어져있는것도요!!!!!
      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 가까운 이유는?????고대때부터
      똑같은(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언어)(요하문명부족)들이기때문이에요!!!!!
      -그래서 멀리떨어져있는(터키)도 어순이(몽골어족)(만주어족)(한국어족)하고 똑같은
      (sov어순)임 (터키는 조상)이(투르크족)(돌궐족)(동북아시아 북방민족)이 조상이에요!!!!!
      2.세계(5대문명)이될(고조선)뿌리(요하문명)을 중공이 훔치려고해요!!!!!
      (고조선)식(고인돌)+(빗살무늬토기)+(비파형동검)+(곡옥)등등
      (고조선)식 유물들하고 문화풍습들이 (요하)+(만주)+(한반도)+(큐슈)까지
      퍼져있고 전세계에서(한반도)에 가장 많다는것도 알면서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중국어 뿌리 황하문명)보다 더 오래된거알면서
      무식하게 훔치려해요!!!!! (요하)+(만주)+(한반도)+(큐슈)는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동경로+활동(발자취)를 뜻해요!!!!!
      3.(노예역사)(중국어족)이 훔치려는 한국문화들=
      우리민족(상투)는(요하문명 고조선)부터 이어져왔고
      우리민족(한복)은(고조선 흰색한복)부터 이어져왔고
      고구려(발효)삼국시대(김장문화)로 시작된(김치)도 우리문화!!!!!
      (비빔밥)도 왕이 먹던(궁중음식 팔보채)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떡볶이)도 왕이 먹던(궁중 떡볶이)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삼계탕)도 왕이 먹던(궁중 오리백숙)을(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은(고려양)(고려풍)(고려시대 한복)(영향)받은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이(고려시대 한복)한테(영향)받았어요!!!!!!!!!!!!!!!!!!!!!!!!!!!!

    • @Kim-ig3qq
      @Kim-ig3qq 2 년 전 +7

      일제가 한글날 제정..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5

      @@user-fl1dc9ju3g 그러니까요… 지금도 조선족 중에 독립을 속으로 품고 있는 분들이 존재한다고 들었습니다. 아직 희망은 있다고 믿습니다.
      언젠가 중공이 약해지고 혼란이 온다면 그 틈을 타 만주가 그리고 조선족이 독립하기를 희망합니다.

    • @novkore
      @novkore 년 전 +2

      @@BummjunJoe 글렀어요. 동북 3성 1억 인구 중 96퍼센트가 한족이어서

  • @yesno9065
    @yesno9065 2 년 전 +48

    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느낍니다.

    • @user-eo6uk9ww2i
      @user-eo6uk9ww2i 년 전 +2

      신라어가 현재 우리말이라고 ? 언어란 쉽게 변하지 않는다 . 이 프로그램이 어떤의도로 만들어 졌는지 의심이 됨....
      북한의 위원장과 한국의 대통령 및 관료들의 직위의 명칭이 다르다고 해서 북한말과 남한말이 틀리다는 논리와 같아서 ..
      정말 웃김 ...
      ...일본어와 우리 언어를 비교하면 정말 이해가 안가는데 .
      그런데, 인도의 타밀어 단어 200개넘개 그냥 이해감
      태국의 라후족 언어도 이해가고 많이 암기할 필요도 없이
      TV보다가 라후족 문장 여러개 중에 3개 알아 맞춤 ... ㅋㅋ ; krplus.net/uresults?search_query=%EB%9D%BC%ED%9B%84%EC%A1%B1
      타밀어는 신체의 성기 명칭 까지도 비슷한 음을 사용한다는거 ..
      그리고, 타밀지역 장구 리듬과 우리 장구 리듬이 100% 일치하고, ; krplus.net/bidio/kc2rq3qhlYjQf3o
      고구려 벽화에 인도지역 사람들로 추측되는 벽화도 있고 .. ㅎㅎ;;
      하지만, 국가 차원에서 타밀어와 태국 라후족 언어들을 연구도 안함 ..
      그런데 웃긴건 일본 학자의 증거가 불충분한 주장에 이런 프로그램이나 만들어서 방송한다는거 ...
      그리고 고려 초만 해도 각지역의 호족세력이 강했던 시기인데 ... 신라가 200년 동안 다스려서 신라어를 사용한다고 ?
      그럼 중국의 언어가 3000개인건 이떻게 해석 할래 ? ㅋㅋㅋ TV가 있는 현재도 시골가면 서로 통하지도 않어서
      중국 공안도 북한 사투리를 자신있게 표현하면 중국 사람으로 착각해서 검문시에 통과 시키는 경우가 있을 정도임 ...
      도대체 언어로 무슨 장난을 칠려고 하는지 .. 빨리 친일 세력이 사라져야 . 이나라 역사 연구가 제대로 되지 ..
      , 고구려 수도 평양이 있던 황해도, 고구려 유민들이 세운 고려의 수도 개경,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일부 사람들의 억양과 표현 방식이 비슷하고,
      경상도 사람들과 억양 및 사투리가 너무 차이가 나는데 신라어 ? ㅋㅋㅋ 이것들이 전부 김부식 후손들인가 ?
      난 대구나 속초 사람들과 대화하면 같은 한국말을 하는데 못알아 먹음 ... 다시 물어봄.. 억양이 달라서 히어링이 안됨 ... ㅎㅎ;;
      비슷한 단어를 타밀사람들이 이야기해도 억양이 달라서 못알아 먹는건 마찬가지 ... 하지만 개별 단어를 이야기하면
      그냥 알아 먹는데 ... 일본어는 우리와 완전 다르다고 .. 타밀어 단어는 알아 먹는데 ...
      일본어 단어는 완전 모른다고 .. ㅂㅅ들아.

    • @chanhokim7346
      @chanhokim7346 년 전 +6

      받침이 없을 뿐이지 한국어와 일본어 같은거 많아요...대표적으로 히타치=해돋이는 일본어 자체로 설명되지 않는 단어중 하나에요.

    • @obiwan0109
      @obiwan0109 년 전

      @@user-eo6uk9ww2i ..."모르면 공부를 하세요"

    • @user-vz5ey2xr8b
      @user-vz5ey2xr8b 10 개월 전 +3

      @@user-eo6uk9ww2i 일본어는 니가 모르는건데? 지혼자 급발진을해 ㅋㅋ

    • @chongwonhwang2038
      @chongwonhwang2038 10 개월 전 +2

      말이 없어져도 혈통은 남아있습니다 만주어가 없어져도 만주 사람 혈통이 어디로 갑니까? 미국에 사는 흑인들이 아프리카 말을 못하고 영어만 쓴다해도 아프리카 혈통은 이어가고있습니다

  • @user-eo3re9hq9c
    @user-eo3re9hq9c 3 년 전 +20

    언어의 탄생이 오묘하고 신기하며 신비롭다. 언어의 탄생에 경의을 표 한다.

  • @chunjikiun75
    @chunjikiun75 3 년 전 +54

    이런 다큐, 요즘 만든게 있으면 찾아보고 싶어요

    • @MalangMolang
      @MalangMolang 2 년 전

      (동북아시아 북방민족)들에게(지배)받고
      나라도 없었던(노예역사)(중국어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언어 공통어순sov
      =(몽골어sov)+(만주어sov)+(한국어sov)+
      위구르(동돌궐)어sov+카자흐스탄(동돌궐)어sov
      터키(돌궐족)어sov+헝가리(훈족)어sov+
      티베트(토번족)어sov+미얀마(버마족)어sov
      (56개 다른언어민족)문화역사 훔치는
      (역사도둑)동남아변형(중국어svo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어순)민족들 종류sov
      몽골어족sov+만주어족sov+한국어족sov
      +터키(돌궐족)어족sov..기타등등
      =(동남아)(svo어순)민족들 종류svo
      중국어족svo+베트남족svo+필리핀족svo..기타등등
      1.(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똑같은sov어순)은 우연이
      아니에요!!!!!한반도+만주+몽골 땅이 같이 붙어져있는것도요!!!!!
      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 가까운 이유는?????고대때부터
      똑같은(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언어)(요하문명부족)들이기때문이에요!!!!!
      -그래서 멀리떨어져있는(터키)도 어순이(몽골어족)(만주어족)(한국어족)하고 똑같은
      (sov어순)임 (터키는 조상)이(투르크족)(돌궐족)(동북아시아 북방민족)이 조상이에요!!!!!
      2.세계(5대문명)이될(고조선)뿌리(요하문명)을 중공이 훔치려고해요!!!!!
      (고조선)식(고인돌)+(빗살무늬토기)+(비파형동검)+(곡옥)등등
      (고조선)식 유물들하고 문화풍습들이 (요하)+(만주)+(한반도)+(큐슈)까지
      퍼져있고 전세계에서(한반도)에 가장 많다는것도 알면서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중국어 뿌리 황하문명)보다 더 오래된거알면서
      무식하게 훔치려해요!!!!! (요하)+(만주)+(한반도)+(큐슈)는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동경로+활동(발자취)를 뜻해요!!!!!
      3.(노예역사)(중국어족)이 훔치려는 한국문화들=
      우리민족(상투)는(요하문명 고조선)부터 이어져왔고
      우리민족(한복)은(고조선 흰색한복)부터 이어져왔고
      고구려(발효)삼국시대(김장문화)로 시작된(김치)도 우리문화!!!!!
      (비빔밥)도 왕이 먹던(궁중음식 팔보채)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떡볶이)도 왕이 먹던(궁중 떡볶이)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삼계탕)도 왕이 먹던(궁중 오리백숙)을(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은(고려양)(고려풍)(고려시대 한복)(영향)받은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이(고려시대 한복)한테(영향)받았어요!!!!!!!!!!!!!!!!!!!!!!!

    • @Kim-ig3qq
      @Kim-ig3qq 2 년 전

      정권의 어용나팔수 Kbs는 요즘 이승만 박정희 역사 말살에 광분하고 있어요.

  • @aorigele.
    @aorigele. 3 년 전 +118

    42:58 캐나다의 서양인 교수가 연구실에 한글로 된 책을 잔뜩 진열 해놓고 윈도우까지 한글판이라니... 한국말도 유창함

    • @ims__j__9415
      @ims__j__9415 3 년 전 +9

      한글 x 한국어 o

    • @MalangMolang
      @MalangMolang 2 년 전 +2

      (동북아시아 북방민족)들에게(지배)받고
      나라도 없었던(노예역사)(중국어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언어 공통어순sov
      =(몽골어sov)+(만주어sov)+(한국어sov)+
      위구르(동돌궐)어sov+카자흐스탄(동돌궐)어sov
      터키(돌궐족)어sov+헝가리(훈족)어sov+
      티베트(토번족)어sov+미얀마(버마족)어sov
      (56개 다른언어민족)문화역사 훔치는
      (역사도둑)동남아변형(중국어svo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어순)민족들 종류sov
      몽골어족sov+만주어족sov+한국어족sov
      +터키(돌궐족)어족sov..기타등등
      =(동남아)(svo어순)민족들 종류svo
      중국어족svo+베트남족svo+필리핀족svo..기타등등
      1.(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똑같은sov어순)은 우연이
      아니에요!!!!!한반도+만주+몽골 땅이 같이 붙어져있는것도요!!!!!
      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 가까운 이유는?????고대때부터
      똑같은(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언어)(요하문명부족)들이기때문이에요!!!!!
      -그래서 멀리떨어져있는(터키)도 어순이(몽골어족)(만주어족)(한국어족)하고 똑같은
      (sov어순)임 (터키는 조상)이(투르크족)(돌궐족)(동북아시아 북방민족)이 조상이에요!!!!!
      2.세계(5대문명)이될(고조선)뿌리(요하문명)을 중공이 훔치려고해요!!!!!
      (고조선)식(고인돌)+(빗살무늬토기)+(비파형동검)+(곡옥)등등
      (고조선)식 유물들하고 문화풍습들이 (요하)+(만주)+(한반도)+(큐슈)까지
      퍼져있고 전세계에서(한반도)에 가장 많다는것도 알면서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중국어 뿌리 황하문명)보다 더 오래된거알면서
      무식하게 훔치려해요!!!!! (요하)+(만주)+(한반도)+(큐슈)는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동경로+활동(발자취)를 뜻해요!!!!!
      3.(노예역사)(중국어족)이 훔치려는 한국문화들=
      우리민족(상투)는(요하문명 고조선)부터 이어져왔고
      우리민족(한복)은(고조선 흰색한복)부터 이어져왔고
      고구려(발효)삼국시대(김장문화)로 시작된(김치)도 우리문화!!!!!
      (비빔밥)도 왕이 먹던(궁중음식 팔보채)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떡볶이)도 왕이 먹던(궁중 떡볶이)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삼계탕)도 왕이 먹던(궁중 오리백숙)을(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은(고려양)(고려풍)(고려시대 한복)(영향)받은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이(고려시대 한복)한테(영향)받았어요!!!!!!!!!!!!!!!!!!!!!!!!!!!!!!!!!

    • @RUBY_mylove
      @RUBY_mylove 2 년 전 +6

      @@ims__j__9415
      문자니까 한글이죠

    • @snwknfbsiwjzk
      @snwknfbsiwjzk 2 년 전 +3

      한국어 연구하시니 한국인인 우리보다 한국어 잘 아실듯한...

    • @young-hikim2689
      @young-hikim2689 년 전 +3

      기가 막히네요 우리 딸도 뉴욕 콜롬비아 대학원에서 한국어 부전공을 했는데 요즘 한국 게임 회사에서 의뢰가 와서 게임 번역 허고 있답니다. 수입은 안 많아도 하는게 좋다네요 자기 모국어는 꼭 알아야 합니다 지금은 3살 짜리 손녀 한국말 가르치는데 얼마나 귀여운지 모른답니다

  • @hadobu1097
    @hadobu1097 3 년 전 +71

    언어학자도 뭐도 아니지만, 일본어와 유사성은 정말 어원이 같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초반에 나왔던 일본인 언어학자분이 찾은 5천개의 순수우리말/일본어가 같다는 건 엄청난 발견인거고요. 그 배경에 역사적으로 청동기시대나 고구려 멸망시에 일본으로 건너가 언어며 농경문화, 그리고 후손까지 남긴것들로 미루어 본다면 어원이 같다는 가설은 그냥 하나의 가설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주네요. 너무 유익한 다큐였어요! 지금은 또 어떤지, 어느정도 연구가 진척됐는지도 궁금해져요!

    • @user-qj1dc1ts8e
      @user-qj1dc1ts8e 3 년 전

      중국말도 우리나라 발음과
      같은게 많아요!!!
      동방불패 영화에
      성조를 빼면 거의 같고
      중국에 도로표지판 보면
      우리랑 표현이 비슷하더라도요!!!

    • @user-px2pm2dt6l
      @user-px2pm2dt6l 3 년 전 +32

      @@user-qj1dc1ts8e 그건 걍 한국이 한자어 받아들였으니 음이 비슷한거고요
      일본어랑은 기초적인 '순우리말'자체 어근이 똑같다고요... 중국이랑 한반도는 상관이 없어요
      민족자체도 우린 북방기마민족vs 남부동남아계 섞인거라..
      생각보다 중국 한족이랑은 별반 유전자 비슷하지도 않음 일본인 만주족이 한반도인과 제일 가까운 유전자임

    • @user-mi8ln4pe3f
      @user-mi8ln4pe3f 3 년 전 +5

      @@user-qj1dc1ts8e 그건 한자로 만든 단어가 있기때문임
      외래어와 외국어의 관계임

    • @user-pn9kf7pk4l
      @user-pn9kf7pk4l 3 년 전 +11

      @@user-qj1dc1ts8e 그건 한자어라 그런거고.. 영상에 나온건 한국어의 고유 어근과 일본어의 고유 어근을 비교했을때 같고 비슷한게 많다라는 내용입니다

    • @wonsukchung2979
      @wonsukchung2979 3 년 전 +10

      2010년대 중반부터 반도일본어설이 제시되었습니다. 2000년 전 고대 한국어와 고대 일본어는 분명 구분되는 언어였고 고대 한국어 화자는 만주~요서에서 살았고 고대 일본어 화자는 한반도 중남부에서 살았다고 합니다. 그러다 고대 한국인들이 남하해서 현재의 한국인이 됐고 일본인들은 한반도에서 쫓겨나서 일본열도로 건너가 지금의 일본인이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천년 넘게 이어졌고 자연스럽게 고대 한국어와 고대 일본어가 섞여 현대 한국어와 일본어에 많은 흔적을 남겼다는게 최신 학설입니다.
      이는 역사적 사실과도 일치합니다. 고조선은 만주에 있었고 나중에는 왕검성 (현재 평양)으로 내려옵니다. 그 시기에 한반도 중남부에는 한(韓)이 있었고 고조선 멸망 직후 고구려 옥저 동예들이 있는데 워낙 기록이 없어서 이들이 어떤 언어를 썼는지는 불확실합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정립된 후 역사서에는 일관되게 이들의 언어가 유사하고 일본어어와는 통역이 필요했다는 언급이 나옵니다. 그러나 고대 한반도의 지명을 보면 일본어의 흔적이 많이 보이며 이건 한국인들이 한반도에 정착했으나 예전부터 쓰이던 일본식 지명을 그대로 썼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선 기원전 3세기 이전과 이후로 문화양식이 확 달라지는데 (조몬->야요이) 조몬시대와 야오이시대 사람들은 생김새도 다르고 골격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야요이인들이 하늘에서 떨어졌을리는 없으니 한반도에서 건너갔을거고 학설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다만 고대 한국어에 대한 자료가 너무 부족해서 학설을 검증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 @user-zx2yx5bz7v
    @user-zx2yx5bz7v 년 전 +10

    와..마지막 한자음 뺀 순우리말 대화 울컥하네 최고의 프로그램입니다ㅠ

  • @COMGOBLIN
    @COMGOBLIN 3 년 전 +14

    42:03 다른것과 틀린것을 구분못하는 김윤지 아나운서

    • @user-lg6fw6kj5q
      @user-lg6fw6kj5q 년 전 +1

      이 댓글 있을 줄 알고 찾았음. ㅋㅋ 근데 처음에 다르다라고 말하다가 긴장해서 틀리다로 말 실수 한듯.

    • @IAMRHYME711
      @IAMRHYME711 7 개월 전 +1

      나랑 다른 것=틀린 거라는 생각이 깊이 박혀있기 때문에 머리로는 두 형용사가 '다르다'는 걸 알면서도 잠재의식이 이겨버리는 현상

  • @brandy2062
    @brandy2062 3 년 전 +27

    일제치하에 우리말을 잃지 않은 조상님께 감사합니다~

  • @user-lg1hv7ho1h
    @user-lg1hv7ho1h 3 년 전 +4

    감사합니다 🙏

  • @jsjsnnjssk9923
    @jsjsnnjssk9923 3 년 전 +21

    이런 프로그램 너무 흥미있고 좋아요~🍀

  • @user-gg2gv2jo2q
    @user-gg2gv2jo2q 3 년 전 +6

    로스킹교수님 정말 한국말 잘 하십니다.

  • @hopetopeople
    @hopetopeople 년 전 +2

    참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gs3rq5wv3r
    @user-gs3rq5wv3r 3 년 전 +8

    한국어.멋지다😍

  • @anaalaya
    @anaalaya 3 년 전 +12

    로스킹 교수 한국말 정말 잘하시네요.

  • @user-ze6yf6zx4g
    @user-ze6yf6zx4g 년 전 +42

    어쩐지 우리나라고대 문서들 보면 종종 한자 어순이 좀 이상해서 볼 때마다 어순이 어떻게 되는 건지 헷갈렸는데 그런 건 우리말 어순으로 적어서 그런 거구나.. 역시 사람은 많이 알아야 한다..

    • @cSyaK69
      @cSyaK69 9 개월 전 +1

      최유진이는 몇살이고? 고대문서도 읽을 수가 있다 이거여? 중공에서 유수한 대학을 나온 놈도 즈그들 역사서를 못읽도만.

  • @user-sg2fk6rw4h
    @user-sg2fk6rw4h 9 개월 전

    역시 kbs입니다♡

  • @junek3466
    @junek3466 3 년 전 +1

    소중한 우리글과 말입니다!

  • @nolboo_korea
    @nolboo_korea 2 년 전 +8

    42:16 130년전이라 다른게 아니라
    일제시대에 언어의 맥이 끊겨서 그런거지
    안그랬으면 큰 차이 없는 말이 전승되었을 것임

  • @brightj7963
    @brightj7963 10 개월 전 +5

    이런방송 요즘에도 다시 부활시켜주세요

  • @user-wx6ut6em3w
    @user-wx6ut6em3w 3 년 전 +1

    행복하세요...

  • @user-ro3on2fy5j
    @user-ro3on2fy5j 3 년 전 +1

    자랑스럽습니다.

  • @user-cj4ss7nl4e
    @user-cj4ss7nl4e 년 전 +17

    18년이 지났지만 바로 어제 만든 것처럼 다가오네요. 그때의 정신을 살려서 "위대한 여정 그후" 라는 제목으로 다시 제작을 하면 좋겠습니다. 출연했던 교수님 가운데 돌아가신 분도 계시고 연구성과가 발전된 부분도 있을 텐데.. 공영방송의 정신을 살려서..

  • @user-qm2dq8tv1z
    @user-qm2dq8tv1z 2 년 전 +13

    우리 말이 우리의 정체성임을 깊이 공감합니다. 우리 말을 소중히 잘 사용할게요~~

  • @user-sn4mz6fg7h
    @user-sn4mz6fg7h 3 년 전 +13

    말에는 정신과 혼 이상의 것이 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 @user-qs9vm2ve8r
    @user-qs9vm2ve8r 3 년 전 +2

    전에 말에 있었느냐 새에 있었느냐 등은 생활 습관과 언어에 중요한 요인 입니다.

  • @user-op4he7un9b
    @user-op4he7un9b 3 년 전 +10

    1부 보고왔는데
    2부 보고 싶어 현기증난다 ~

  • @mons3421
    @mons3421 2 년 전 +11

    이런 감성적인 다큐 너무 좋다 ㅠㅠ

  • @soooh565
    @soooh565 3 년 전 +5

    48:15에 만주어 "안녕하사이." 조선말과 똑같네요.

    • @user-qn3gf5xn8q
      @user-qn3gf5xn8q 3 년 전 +1

      같은 민족...몽고, 만주, 한국, 일본은 모두 한민족.

  • @user-kf7vw8jj8w
    @user-kf7vw8jj8w 3 년 전 +2

    멀리까지 갈 것없이........제주도로 가면 알 수 있어요.

  • @user-wp7fi9ph8c
    @user-wp7fi9ph8c 3 년 전 +7

    와 로스킨교수 발음이 진짜 나보다 좋다

  • @EN-Light-EN
    @EN-Light-EN 3 년 전 +4

    42:20 옐카 이광용 아나운서 풋풋한 시절 반가워요 ㅎㅎ

    • @youto8160
      @youto8160 2 년 전 +1

      저놈 골수 좌파임..저런 놈들이 노조로 지금의 kbs는 이런 수준프로가 더이상 안나옴ㅠ

  • @user-tx8vv3fz9o
    @user-tx8vv3fz9o 2 년 전

    감사합니다

  • @user-hk8nq1yn9r
    @user-hk8nq1yn9r 2 년 전

    좋아요!

  • @suelee6617
    @suelee6617 3 년 전 +5

    희한하네요
    마지막 장면에서 왜 눈물이 ㅎㅎㅎ

  • @user-pj7le9oe1o
    @user-pj7le9oe1o 3 년 전 +3

    밭에서 키우는 벼를 시누벼라던가 옛날 시골에서 길렀었지요^^
    맛은 좋았어요^^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1

      옛날 가뭄이 들면 밭벼농사 짓고했던게 기억납니다.

    • @dolgum826
      @dolgum826 3 년 전 +1

      우린 밭베 라고 했는데

    • @user-pj7le9oe1o
      @user-pj7le9oe1o 3 년 전

      @@dolgum826
      지방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있군요^^

  • @user-vy2vs1lo1p
    @user-vy2vs1lo1p 3 년 전 +2

    핵심은 좋아서 건너간 것이 아니라 도망가거나 끌려가거나 해서 정착한 역사구나. 평화적으로 돌아왔음 좋았을 텐데 이제는 돌아올 수 없게 됐구나. 역사의 물줄기는 또 어떻게 흘러갈까? 그리고 우리의 언어는 어떻게 변화할까?

  • @sunhyubvak2256
    @sunhyubvak2256 3 년 전

    부뫼님 선조님 선열님 성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user-dm7fu1vq7h
    @user-dm7fu1vq7h 3 년 전 +5

    확율적으로 보자면,
    제주도 옛 방언이 그나마 일본어와 가장 가까운 한국어가 아닐까싶다.
    부여어와 마한어가 합쳐진 백제어가 통일신라어에 흡수되기전에 일본으로 넘어갈때,
    그나마 같은 시기에 제주도로 건너간 백제 언어가 그 변화를 가장 적게 받았을 듯...

  • @user-kd5vh3xg9e
    @user-kd5vh3xg9e 3 년 전 +31

    한국어는 감정표현이 굉장히 풍부하고 세밀한 거 같다. 한자어를 기반으로 한 우리말은 그렇지 않은데 순수 우리말은 미세한 디테일부분까지 설명을 한다.
    예를 들자면 푸르스름하다, 달짝지근하다, 짭조름하다..는 파랗다,달다,짜다와는 분명 차이가 있는데.. 영어를 비롯한 다른 언어로는 그게 표현이 안된다.
    그래서 우리말을 영어로 번역할 때 굉장히 찝찝하다는 느낌이 든다.. 영어가 우리말로 번역될 때도 비슷한 느낌이 있을 수가 있다.
    영어가 우리말에 비해 특정부분에 표현력이 세밀하다면 그런 부분이 생기지 않을까 싶다.

    • @judgejung488
      @judgejung488 3 년 전 +5

      그 이유가 문자로 쓸 수 없어 여러사람이 각각의 느낌대로 갖은 수단을 통해 표현하다보니 그렇게 된겁니다. 양반귀족이 대장간에 한자로 원판 4장. 이렇게 써서 보내면 대장장이는 한자를 못 읽으니 한자를 아는 사람이 "원판" 이렇게 독음을 해줘도 뭘 의미하는지 모르니까 동그랗다 둥글다 넓적하다 얇상하다... 여러 우리말로 설명을 해줘야 듣는 사람이 둥굴넓적 야트므리한 동그라미.. 뭐 이렇게 나름 정의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거고 그래서 여러 표현이 생겨난거라 볼 수 있습니다.
      맛도 색도 다 제각각 말로만 전하다 보니 표현이 늘어난거에요.

    • @pauladam6997
      @pauladam6997 10 개월 전

      ​@@judgejung488😂뇌피셜 짱

    • @pauladam6997
      @pauladam6997 8 개월 전

      @@user-.S.H.D 넌 북한놈?

    • @user-xg3gw4gd1o
      @user-xg3gw4gd1o 7 개월 전

      현대 중국어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음.
      정확히 말하면 중국어 동북방언이 이런표현이 많음.
      근데 동북방언은 청나라이후에 만주족들이 중국어를 사용하면서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설이 또 유력함.
      그렇게 보면 부여언어계통의 특징중하나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함.

    • @SenseMachine
      @SenseMachine 7 개월 전

      @@judgejung488 그 사료랑 연구 출처가 어디지? 설마 네 머릿속?

  • @user-yr6wr7gy1h
    @user-yr6wr7gy1h 2 년 전 +25

    이런 중요한 영상 널리 보급하고 알려야 합니다
    우리를 결정짓는 것은 언어이고 생활방식이라 생각합니다
    해외동포라면 반드시 그들의 정체성을 결정짓는 언어와 문화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jamessong8729
    @jamessong8729 3 년 전 +3

    삼국통일전후 진흥왕이 지명등 한자화 漢字化했고 다시 일제시대 지명 등의 한자화가 진행됩니다. 순우리말과 한자어 많이 바뀌죠. 큰고개 한티가 대치동 대치가 되고 벌말이 너른마을이 평촌이 되고 동막골 돌멩이고을이 석촌이 되죠.

  • @womynalwaysright_
    @womynalwaysright_ 2 년 전 +5

    한국 고유어와 일본 고유어를 비교 분석한 자료가 데이터베이스화 되어있었으면 좋을 텐데. 저때가 거의 20년 전이니.. 혹시 지금엔 되어 있을까요? 궁금하네요 찾아봐야겠습니다.

  • @AHAAAA
    @AHAAAA 3 년 전 +15

    Ruins of Identity : 과연 정체성의 '몰락'일까요, 아니면 정체성의 '잔재' 혹은 '유적' 정도의 의미일까요?
    제작진은 책의 내용과 저자의 의도를 확인하시고 번역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ruin이라는 명사가 특히 복수가 될 때 가지게 되는 함의를 염두에 두시고요. '몰락'이라는 의미를 원했다면 더 나은 단어들이 있었을 겁니다.

    • @kimgun541757
      @kimgun541757 년 전 +1

      고고학에서는 폐허 잔재 유적이 맞는 거네요...

  • @tablestudio675
    @tablestudio675 3 년 전 +6

    오워케이~웬 투! 오웨케~

  • @user-bt4pg4ze5x
    @user-bt4pg4ze5x 3 년 전 +13

    29분 이후 시립대 김영욱 교수 오류: '도흥치'를 '도를 일으켜 다스렸다'로 해석하며 우리말 어순이라 하는데, ㅎㅎ.. 바로 앞의 '이'자와 묶어 '이도흥치'로서 '도로써 다스림을 일으켰다'는 완전 한문투.

    • @MalangMolang
      @MalangMolang 2 년 전 +5

      (동북아시아 북방민족)들에게(지배)받고
      나라도 없었던(노예역사)(중국어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언어 공통어순sov
      =(몽골어sov)+(만주어sov)+(한국어sov)+
      위구르(동돌궐)어sov+카자흐스탄(동돌궐)어sov
      터키(돌궐족)어sov+헝가리(훈족)어sov+
      티베트(토번족)어sov+미얀마(버마족)어sov
      (56개 다른언어민족)문화역사 훔치는
      (역사도둑)동남아변형(중국어svo족)!!!!!
      =(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어순)민족들 종류sov
      몽골어족sov+만주어족sov+한국어족sov
      +터키(돌궐족)어족sov..기타등등
      =(동남아)(svo어순)민족들 종류svo
      중국어족svo+베트남족svo+필리핀족svo..기타등등
      1.(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똑같은sov어순)은 우연이
      아니에요!!!!!한반도+만주+몽골 땅이 같이 붙어져있는것도요!!!!!
      몽골어+만주어+한국어가 가까운 이유는?????고대때부터
      똑같은(동북아시아 북방민족sov언어)(요하문명부족)들이기때문이에요!!!!!
      -그래서 멀리떨어져있는(터키)도 어순이(몽골어족)(만주어족)(한국어족)하고 똑같은
      (sov어순)임 (터키는 조상)이(투르크족)(돌궐족)(동북아시아 북방민족)이 조상이에요!!!!!
      2.세계(5대문명)이될(고조선)뿌리(요하문명)을 중공이 훔치려고해요!!!!!
      (고조선)식(고인돌)+(빗살무늬토기)+(비파형동검)+(곡옥)등등
      (고조선)식 유물들하고 문화풍습들이 (요하)+(만주)+(한반도)+(큐슈)까지
      퍼져있고 전세계에서(한반도)에 가장 많다는것도 알면서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중국어 뿌리 황하문명)보다 더 오래된거알면서
      무식하게 훔치려해요!!!!! (요하)+(만주)+(한반도)+(큐슈)는
      (고조선 뿌리 요하문명)이동경로+활동(발자취)를 뜻해요!!!!!
      3.(노예역사)(중국어족)이 훔치려는 한국문화들=
      우리민족(상투)는(요하문명 고조선)부터 이어져왔고
      우리민족(한복)은(고조선 흰색한복)부터 이어져왔고
      고구려(발효)삼국시대(김장문화)로 시작된(김치)도 우리문화!!!!!
      (비빔밥)도 왕이 먹던(궁중음식 팔보채)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떡볶이)도 왕이 먹던(궁중 떡볶이)를(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삼계탕)도 왕이 먹던(궁중 오리백숙)을(서민음식)으로 만든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은(고려양)(고려풍)(고려시대 한복)(영향)받은거!!!!
      오히려(명나라복장)이(고려시대 한복)한테(영향)받았어요!!!!!!!!!!!!!!!!!!

    • @user-qh4on7rk6c
      @user-qh4on7rk6c 2 년 전

      @@MalangMolang 멋진 해설 감사합니다.
      저 도둑 놈들 억지로 짜 맟추어 가려고 비벼대는거예요.

    • @user-qm2dq8tv1z
      @user-qm2dq8tv1z 2 년 전

      @@MalangMolang 좋은 자료 잘봤습니다~~ 중국을 세계가 다 싫어할 것 같아요. 뭐든 다 빼앗으려는 강도 같아서요^^

  • @user-zm6wn5lq5k
    @user-zm6wn5lq5k 3 년 전 +6

    손구비가 아니고 손구배로 읽어야 즉, 아라아+ㅣ=ㅐ이지요: 손목(소모가지)을 말하는듯

  • @user-le7wm5iy2x
    @user-le7wm5iy2x 10 개월 전 +2

    한국인과 일본인을 하나의 민족으로 만들면 양국의 저출산 해결과 세계에 맞설 경제대국으로 우뚝 성장할 수 있다

    • @lol-ie3rx
      @lol-ie3rx 9 개월 전

      저출산끼리 만나면 규모만 커진 저출산이지 뭔 뻘소리하고있놐ㅋㅋㅋㅋ

  • @user-mu1og3te6n
    @user-mu1og3te6n 9 개월 전 +1

    가장가까운 여진족(만주족)이 빠져있어 아쉽네요.

  • @lolololljeong5527
    @lolololljeong5527 3 년 전 +3

    현기증이 난단말이에요 빨리 ㅜㅜ

  • @user-ps6ju1cn4q
    @user-ps6ju1cn4q 년 전 +5

    나이 80세가3년후면 참으로 오래도 살었네요 배움도 많이부족했슴니다만은 말에소중함을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네요 오래되 기억은 없지만 배우지못한것같에요 두분교수님 말씀이 마음에와닫네요 우리말의소중함을 후손에 알려주시길 바람니다 일본놈들에게 우리글과말 큰일날번했네요

  • @user-zg9lm4mw7t
    @user-zg9lm4mw7t 2 년 전 +2

    댓글보고 로스킹이란 교수님 우리말 잘하시나보다~ 했지만 44:10 등장하신거보고 깜놀 얼굴 가리고 들으면 그냥 한국인데옄ㅋㅋㅋ

  • @user-mi3up4lu1e
    @user-mi3up4lu1e 년 전 +1

    44분에 교수님...급 한국어..너무잘하는데?

  • @user-eu4mw3gg3x
    @user-eu4mw3gg3x 3 년 전 +7

    23:00
    39:00 130년전 한국어
    42:41 카자흐스탄 고려말
    48:00 만주어 안녕하세요
    눈물이 나오려 하는군

  • @ulcd1
    @ulcd1 3 년 전 +14

    일본에 건너간 이후에 일본 본토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혼합되면서 변형이 이뤄진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일본의 모음을 보면 하와이 원주민들이 쓰는 모음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아마도 같은 민족이 일본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 @richteisnert6827
      @richteisnert6827 3 년 전 +3

      일본열도일부 필리핀 그리고 태평양 섬들에 사는 사람들 폴리네이션들은 흑인종으로 분류됨니다.

    • @user-px5js8gf1p
      @user-px5js8gf1p 2 년 전 +4

      일본 열도의 원주민인 조몬인과 그 후예인 아이누가 하와이 원주민과 비슷한 민족이죠.

    • @alaskakim3172
      @alaskakim3172 년 전 +3

      일본은 열도를 타고 올라온 동남아계 조몽진이 많아서 ㅋ
      피구 검다 + 눈 빠꼼하다 + 털 많다 등등

  • @user-yh2pz2gp1j
    @user-yh2pz2gp1j 2 년 전 +1

    언어는 시대가 변화하는데 따라서 계속 변화해서 없어지는 단어도, 새로생기는 공통 단어도 있고 해서 결국 점점 하나로
    변화가 이루어 지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한가지 예로 컴퓨터,게임 이라는 단어는
    50년전 제가 어릴적에는 안쓰던 외국 단어 입니다만 지금은 전세계가 공통으로 쓰는 단어중에 하나 입니다.
    이처럼 점차 세계가 아주 아주 조금씩 하나로 변화 되지 않을까요........

  • @vegetator
    @vegetator 3 년 전 +20

    44:05 인터네이션이랑 발성 ㄷㄷㄷ

  • @user-nf7yz7ng3r
    @user-nf7yz7ng3r 3 년 전 +13

    정말 옛날꺼라 지금과는 너무 안맞는듯합니다

  • @bansoku_san
    @bansoku_san 3 년 전 +3

    42:20 옐카 하시는 그분?

  • @user-gs6nf7hr6w
    @user-gs6nf7hr6w 년 전 +1

    매우 유용하고 지적으로 대단한 다큐네요... 근데.. 가장 재미난 부분은.. 이런 지적인 부분이었는데... 난데 없이 예전 아나운서들이 나오는 바람에... 더 재미난 부분이 생기고 말았네요... 나는 지적인 사람인가 예능적인 사람인가... 아...

  • @pkh22011
    @pkh22011 3 년 전 +49

    삼국시대에 일본인구가 급격히 늘어날때 도래인인구가 3/2였다는것은
    일본어에 삼국어의 말이 남아있는게 많을듯한...
    고구려마을 백제마을 신라마을이 지금도 남아있고...

    • @JH-ek5bn
      @JH-ek5bn 3 년 전 +2

      그 도래인이 한국어족 언어를 썼다는 보장이 없어서ㅎ

    • @kdsbsb
      @kdsbsb 3 년 전 +10

      2/3. 3분의2는 2/3이라고 써야 합니다. 3/2이면 일과 이분의 일이 됩니다 ㅋㅋㅋ
      고구려 백제 망하고 특히 백제인들이 일본열도로 많이 넘어간건 확실합니다.
      심지어 일본에서 유명한 그 고마신사의 경우 고구려 왕자의 후손들이니...

    • @user-lg4qw5xx5w
      @user-lg4qw5xx5w 3 년 전 +3

      @@JH-ek5bn ㅋ, ...그럼 그사람들은 말 배우기전까진 벙어리'였을까???!!!!!!!!!!!

    • @JH-ek5bn
      @JH-ek5bn 3 년 전 +1

      @@user-lg4qw5xx5w 한국인은 한반도 땅에서 불쑥 쏫아올라 나타난줄ㅋㅋ 북방계 타령하면서 원주민 무시하는게 꼭 미국이 서부개척하면서 아메리카 원주민 무시하는 꼴ㅋㅋㅋ

    • @JH-ek5bn
      @JH-ek5bn 3 년 전 +1

      @@user-lg4qw5xx5w 머가리 빈게 잘 나대요ㅋ

  • @CAMERA.AUCTION
    @CAMERA.AUCTION 3 년 전 +69

    몽고라는 말은 중국이 몽골을 낮춰 부르는 국명입니다.
    몽골,또는 몽골리아라고 부르시죠.

    • @allonsy708
      @allonsy708 3 년 전 +4

      이게 아마 2004년작인줄 아는데 참 그때까진 그랬죠

    • @user-vu4qe5im5q
      @user-vu4qe5im5q 3 년 전

      몽골리안트

    • @ronoja3725
      @ronoja3725 2 년 전 +2

      좀 낮춰부르면 안되나요?

    • @nature5120
      @nature5120 2 년 전 +12

      @@ronoja3725 왜 중국의 시선으로 몽골을 낮춰 부르나요?
      중국인이세요? 아님 소중화 사상이라도 지니셨나요?

    • @ronoja3725
      @ronoja3725 2 년 전 +2

      @@nature5120 중국의 시선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계속 몽고라고 불러왔어요 ㅋㅋㅋ 님이야말로 몽고인이세요?

  • @user-fo3lh7li7x
    @user-fo3lh7li7x 3 년 전 +5

    말이 사라지는것도 슬픈일

  • @Yes_Na
    @Yes_Na 3 년 전 +1

    42:20 이광용 아나운서 진짜 젊을때....ㅎㅎ

  • @dunpelcruel8701
    @dunpelcruel8701 년 전 +1

    지금도 대표적으로 쓰는 말ᆢ
    " 응 "

  • @EN-Light-EN
    @EN-Light-EN 3 년 전 +14

    44:10 어머 이분 뭐야! 한국말 이질감이 하나도 없으시네!

  • @user-sj4gk8ko3i
    @user-sj4gk8ko3i 3 년 전 +5

    인간의기억력 한계로인하여 미래를 계획하고 그것을읽고 하면서 비젼을 열고가는것인데 언어가없으면 모든것을
    할수가없으니까 생명도 짧을것같다.

  • @TG-gh4yc
    @TG-gh4yc 10 개월 전

    2004년에 보고 전율을 느꼈던 방송

  • @user-sj7nh9vj6s
    @user-sj7nh9vj6s 3 년 전

    엠비씨 응원합니다

  • @TV-oj3rr
    @TV-oj3rr 3 년 전 +24

    온 국민이 우리말을 바로 알아 영원한 민족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고 인류를 구하는 한민족이 되기를 빕니다

  • @user-vp4nk7hs9z
    @user-vp4nk7hs9z 3 년 전 +3

    민족이 말을 낳지
    사람나고 말낳지
    말나고 사람낳나

  • @okpush
    @okpush 3 년 전

    42분 책은 와... 정말 연변 말 같네요

  • @user-kj9jn6sp7l

    배경음악 와아!~~~~~

  • @user-cy7lj7ko2g
    @user-cy7lj7ko2g 2 년 전 +9

    고려인들과 큰 문제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한 걸 보면 우리가 100년 전의 사람들과 대화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을 짐작할 수 있음. 1870년대는 그로부터 고작 50년 전임. 대화가 충분히 가능할 것임. 150년 전의 함경도 방언이라면 모르겠지만.

  • @user-te7ze6mq8m
    @user-te7ze6mq8m 2 년 전 +10

    40:34
    한국어를 이야기 위해 모인 아나운서라는 사람이 바로 from이라는 외국어를 대입해 의미를 전달하네요.
    아이러니합니다.

    • @vegetator
      @vegetator 2 년 전 +1

      @@oaklandcheeseburger "보여지다"는 이중피동입니다

  • @selurusey
    @selurusey 3 년 전 +2

    말이 사라지면 민족도 사라진다는 말. 외국으로 떠돌던 유대인은 사실 이 말의 반만 맞는다고 봅니다. 흩어져 살던 나라의 말을 사용하면서도 끈질기게 민족성을 유지했지요. 하지만 그들에겐 종교라는 다른 구심점이 있어서 동질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한민족은 그럴만한 종교가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한국적인 문화와 정신을 통해 동질성을 유지하려는 방향도 무시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언어 하나만으로 하는 것보다 언어를 초월한 무슨 다른 것이 우리를 묶어 주는 것이 있다면 당연히 더 좋고 강력하겠지요. 현재 재외 한국인을 고려해 이런 문화정신적인 유산을 한국어를 초월할 수 있도록 정립해 놓는 노력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한민족이라는 동질감, 연대감을 한국어를 구사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콘텐트가 무엇인지 더욱 깊이 고민하고 창출해 내어야 새로운 국제사회에서의 한민족의 위치가 보다 공고해질 것입니다.

  • @joshuahong8815
    @joshuahong8815 2 년 전 +2

    44:10 왕손실씨...

  • @landcorp5749
    @landcorp5749 3 년 전 +15

    36:49 고구려 보장왕의 아들 고약광의 후손인 고려씨의 족보 - 백제 기술자 집단인 곤고구미(금강조)의 족보, 백제 임성태자 후손인 오우치가의 족보와 마찬가지로 한반도 도래인의 계보를 이어 갔다는 증거

    • @FieryFutorian
      @FieryFutorian 3 년 전

      그만 해야지 조몬 일본족이 고구려 백제 다 가지고 논다 가서 유럽하고 싶다니 유럽인족보를 훔쳐야지 헨리 8세가 게이샤와 붕까해서 사실은 퀸 엘리자벳이 조몬인이였다고 ㅉㅉ 일본서기에 기록되있다고 종이에 도장 찍어 보여줘라 영국은 일본영투 ㅋㅋ

  • @joonhojeon1262
    @joonhojeon1262 3 년 전 +5

    고구려와 백제는 같은 뿌리로 서로 말이 통했습니다. 오히려 신라와는 차이가 있었죠. 일본어가 고대 고구려,백제어 입니다

  • @user-zh7dv4ht9o
    @user-zh7dv4ht9o 2 년 전 +1

    한글 최고 박박사 이태순

  • @user-op5kg7ht1y
    @user-op5kg7ht1y 24 일 전

    말이 없는 세상, 바로 저 세상과 다름이 없다.

  • @user-dr4zu1gp7n
    @user-dr4zu1gp7n 2 년 전 +5

    몽골인이 한국인 느낌이드네요...느낌상으로 가장 편한 한국인느낌

  • @nanaming2392
    @nanaming2392 3 년 전 +19

    알타이어족설에 고구려-일본어족설까지 요즘 와서 다 뒤집어진거 아닌가 이거 16년전 다큐임;;

    • @lupitakim9620
      @lupitakim9620 3 년 전

      요즘엔 뭐예용? 궁금함 .. .ㅋㅋㅋ

    • @nanaming2392
      @nanaming2392 3 년 전 +8

      @@lupitakim9620 그냥 한국어족. 한국어와 강한 연관성을 가진 언어가 명확히 없음.

    • @lupitakim9620
      @lupitakim9620 3 년 전

      @@nanaming2392 감사합니다~~

    • @nature5120
      @nature5120 2 년 전 +2

      알타이어족은 뒤집어 진거 아니예요
      아직 대알타이어족에 한국과 일본어를 포함해야 한다는 학자들은 계속 있고
      알렉산더 보빈의 반도일본어설은 Starostin, Lars Johanson 학자에 의해 반박 당하기도 했지만 어쩐지 한국에서는 알렉산더 보빈 학설이 정설인냥 취급하더군요
      2017년 마르티너 로베이츠는 일본어가
      "트랜스유라시아어족"(대알타이어족)에 속하지만, 오스트로네시아조어의 가상의 자매 언어인
      "유사오스트로네시아어"로부터 어휘 방면으로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한국어와 일본어가 대알타이어족에 속한다는 발표를 계속 하고 있으며
      2011년 이타바시 요시조는 일본어와 오스트로네시아어족이 계통상 관련이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찾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16년 오하이오 대학 Francis-Ratté 교수 역시 알렉산더 보빈의 주장을 반박하고 한국어 일본어가 대알타이어족에 포함된다는 연구물을 내놓습니다
      요즘 나무위키를 위시해서 알타이어족설은 폐기된 학설이니 고대 한반도 남부에는 일본어족이 살았니 헛소리들 해대는데 기가 막힐 따름입니다

    • @hiswieder9398
      @hiswieder9398 2 년 전

      @@nature5120 헛소리? 알타이어족은 뭐 반박 당한 적이 없나요? 가설 자체가 전면적으로 부정된 것도 아니고 반박 몇 번 당했다고 헛소리로 치부할 거면 알타이어족도 헛소리죠. 한국어와 일본어가 같은 어족일 가능성은 높아도 반도일본어족 가설이 사실이 아닐 가능성도 낮아요. 그리고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걸 수도 있는데 애초에 Francis-Ratte 교수가 주장한건 대알타이어족이 아니라 한일어족 아닌가요? 그리고 반드시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게 아니라 크레올어일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고, 고대 한반도 남부에 일본어족이 살았다는 건 언어학적인 증거는 표본이 부족하니 제외한다 쳐도 애초에 고고학적인 증거가 있는데요...

  • @SANGJU_FIRST_CH
    @SANGJU_FIRST_CH 3 년 전 +1

    비슷한말 책으로 만들어주세요

  • @Cheihanku
    @Cheihanku 3 년 전 +2

    아주 오래전 50년전 쯤, 저자 교포 김무엇이라는분의 두권의 책이 있었는데 그 책에서 한일 문화 관계르 잘 정리 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 @nolboo_korea
    @nolboo_korea 2 년 전 +3

    48:13 안녕하살

  • @lim2306
    @lim2306 3 년 전 +31

    마지막에 누나와 남동생이 대화하는 장면에서 울컥했다. 왜 이렇게 감동적일까.. 여러 번 돌려서 듣고 있다보니 알게 된 사실은 두 남매가 쓰는 많은 단어가 순 우리말이라는 사실이다. 순 우리말로도 얼마든지 대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다. 한국말을 처음 쓴 우리 조상은 과연 누구일까?

    • @sokji-malja
      @sokji-malja 년 전

      '산' '굉장히' '환하게'
      이런 단어는 한자어 입니다.

  • @user-nu6vn1ii6s
    @user-nu6vn1ii6s 3 년 전

    위대한 대한민국은 나라가 조금하지만 저력이 있다고

  • @shahhin11
    @shahhin11 2 년 전 +2

    44:04 자 여기서 부터 화면을 가리고 소리만 들어봐요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17

    민족은 혈통, 혈족의 개념이 아니라 단일한 언어, 문화, 역사, 정치 등을 공유하는 공동체를 가리키는 개념. 흔히 민족이라고 구분하지만 엄연히 말해선 종족의 개념이 더 유사함. 어족의 기원을 조사하는 건 '민족'이라고 구분 지을 수 있는 공동체의 기원을 찾는 작업.
    인종도 근대에 만들어진 개념으로 유전적으로 지구상의 인류는 모두 유일하게 남은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뿐. 북방계든 남방계든 외형적인 차이일 뿐이고, 지리와 기후에 따라 각지에 정착한 현생인류가 수만 수천년에 걸쳐 외형적으로 다르게 적응한 결과일 뿐.
    어족의 차이는 현재의 민족을 구분하는 기준의 하나. 이 다큐멘터리는 국수주의자들이 우리 민족의 고대가 어쩌고 하는 역사판타지가 아니라 객관적으로 현존하는 언어의 차이에서 분석하는 내용이지 우리가 더 우수하다거나 혹은 일본이 더 우수하다거나 같은 정치적 선전이나 이념으로 적용하는 게 아니다.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OneOfChristianJews 족보? 조선 후기 당시 양반이 인구의 다수인 이유를 모릅니까? 족보대로 자신의 혈통이 증명된다? 족보를 사고 팔고, 심지어 없는 족보도 만든 것을 무슨 인종을 알 수 있단 건지요? 더군다나 그 족보는 철저한 가부장적 계보의 것입니다.
      인종을 족보로 알 수 있다니 그런 황당한 발상은 고등학교 역사 수업만 들어도 말도 안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만, 족보는 인종이랑 무관합니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반론할 가치조차 없습니다.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OneOfChristianJews 양반 혈통이 따로 있는지? 조선시대 사람인가요? 양반이 처음부터 양반입니까? 양반으로 통칭되는 문무관의 사대부는 그저 유교 성리학에 기반한 지배계급이었고, 그건 인종과 전혀 무관한 것이네요.
      조상이 양반이든 아니든 그런 건 인종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황당한 소리를 일일이 대응하고 싶지 않습니다만, 자꾸 웃기는 양반 타령 하지 말아주시길.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OneOfChristianJews 조선 후기가 일어날 것? 당대 사람들에게 조선왕조라는 종묘사직에 "후기"가 있을 걸 예상했다? 이건 또 무슨 헛소리신지. 선생님이 좋아하는 그 양반의 세계관에서 종묘사직에 "후기"가 있다는 생각 자체가 불가한, 대역죄로 멸문당할 발상이네요.
      더군다나 그 양반은 종묘사직을 받드는 기둥이라고 스스로 확신하는 지배계급인데 후기, 즉 왕조의 마지막에 대비한다니 선생님 망상은 지나치네요.
      조선 후기란 현대 역사학에서 조선왕조가 대한제국 때 일제에 망국할 때까지의 시대적 구분으로 부르는 표현이네요. 당대 사람들이 쓴 게 아니라. 양반이란 신분을 족보를 팔고 사고 만들어서 양민보다 양반이 더 많은 게 무슨 인종이랑 연관 있단 건지. 헛소리 지양하시길.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OneOfChristianJews 헛소리 사양합니다. 선생님의 양반 족보 타령 같은 정신승리는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네요.

    • @ethnossong7998
      @ethnossong7998 3 년 전

      @@OneOfChristianJews 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인종이랑 족보는 무관하네요.

  • @VitorJKhan
    @VitorJKhan 3 년 전 +22

    또한가지 130년전 그글은 서북지방 방언이다.
    그러니 현대 서울지방에서 읽기 힘들지요.
    도야지가 돼지가 된것은 내 어릴때도 도야지란 말이 많았고 돼지는 1960년대 이후 주터 많이 쓰게 된 말이다.
    6전 소설보면 돼지라는 말 자체가 없다. 모두 도야지다.

    • @xodrmfldkfghs9828
      @xodrmfldkfghs9828 3 년 전 +1

      '습니다'를 '슴메'로 표현하는 말이 평안도 사투리 인가요, 함경도 사투리인가요... 70년대 드라마에도 북한 사투리로 자주 등장하는 말입니다...

    • @VitorJKhan
      @VitorJKhan 3 년 전 +1

      @@xodrmfldkfghs9828
      그것은 함경북도 발음입니다.
      여진의 발음이고 어미인데.
      안수길의 북간도에도 표현 되어있죠.
      ~바이, ~ 배 는 만주인의 어휘지요.
      ~ 이다 라는 뜻입니다.

    • @billiweeds3528
      @billiweeds3528 3 년 전

      @@VitorJKhan 제가 배울 땐, genembi, sembi 등에서 종지형어미 '-bi' 를 '비'로 읽었는데, 최근에 달라진 게 있나요?(질문입니다.)

  • @user-yg3qb7rd3s
    @user-yg3qb7rd3s 2 년 전 +1

    우리는 얼마나 갈까?

  • @user-yi4en2rq6k
    @user-yi4en2rq6k 3 년 전 +1

    우리말의 표준어란 이렇게 정의되어 있다.
    서울과 지방이란 이분법으로 보는 것은 상대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언어란 사회적 약속이기 때문이다
    특정한 집단 내에서 다수가 사용중인 언어란
    그 다수가 그 언어가 주는 의미에 대해 같은 의미로 이해하는 것을 약속한 언어다.
    다수가 사용하는 것을 표준어로 정한다는 것은
    소수에 속하는 언어가 이 다수가 사용하는 언어의 의미에 동의해야만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소수가 사용하는 언어는 표준어가 될 수 없는가.
    사회적 약속이란 의미에서 본다면...
    일정한 소수가 자신들끼리 약속한 집단내 의미로 소통함을 이해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이것을 다수의 표준어에 대응하는 상대적 의미로서 방언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방언은 그 일정한 소수내에서는 일종의 표준어라고 할 수 있다.
    역설적으로 표준어란
    방언에 대한 방언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역시 표준어의 의미가 시대별로 상대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볼 때...
    그 시대의 주류가 되는 집단의 언어가 표준어가 될 것임은 자명한 이치다.
    따라서 3국이 병립하고 있을 때....어느 것을 표준어로 볼 수 없다고 한다면...
    서로 상대방의 언어가 방언 정도로 안삭될 수 밖에 없고
    이러한 방언 정도의 사회적 약속으로는
    언어 소통에 큰 영향을 줄 정도의 의미는 없을 것이라고 보는 의미가 이러하다.
    일본어 역시 한국어에 대한 방언 정도의 위치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많은 어휘들을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차이가 있다면....
    한국어에는 받침 즉 종성이 있고,
    일본어에는 받침을 사용하는 대신 장모음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차이는 그 주류가 한반도인인 것은 변함이 없으나
    가다가나라는 문자로 인해 그 발음이 정해진 것이기 때문이다.

  • @hankim1697
    @hankim1697 2 년 전 +14

    이 지구상에서 동질성이 가장 많은 한국인들과 일본인들은 서로 화합하고 서로 도우며 살아햐합니다.

    • @user-dk6wy5ic2r
      @user-dk6wy5ic2r 2 년 전 +1

      정신차려 일본우익이 다 총살되면 가능해

    • @user-jy9ov7nb5b
      @user-jy9ov7nb5b 년 전 +2

      일본은 우방국 .
      敵과 구별해 상대해야합니다.

  • @namutnipp
    @namutnipp 3 년 전 +5

    39:33 "톱" 한자인줄
    ㅌ을 망할망처럼 쓰다니ㅋㅋㅋㅋㅋㅋㅋ

    • @kdsbsb
      @kdsbsb 3 년 전

      그르게요 ㅋㅋㅋ

    • @only2sea
      @only2sea 2 년 전

      그러게요. 옛날 티읕을 디귿 위에 점 하나 (혹은 가로 획 하나) 찍어서 표현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 히읗 역시 이응 위에 모자 부분의 윗 꼭지가 점이나 가로 획 하나로 쓰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이런 이체자들을 보다보면 뭔가 창의적으로 티읕이 한자의 망할 망자처럼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ㅋ

    • @only2sea
      @only2sea 2 년 전

      근데 "네 손톱 길다" 오른쪽에 "네 달리 도타" 보면 티읕을 저렇게 쓰는 글꼴이네요. ㅋㅋㅋ 여기서 재미 있는 점은 "달리"가 다리인데 받침 리을 뒤에 자음이 오면 현대 한국어 맞춤법으로는 L 발음인데도 리을을 두 개 쓰고 rr이라고 써 놨는데 "길다"는 gilda라고 썼네요. 그러면 ㄹ 다음에 ㅇ 혹은 ㄹ 다음에 ㄹ이 오는 경우에만 R 발음이 되는 19세기식 그가 만든(?) 맞춤법 규칙대로 쓴 거냐 하면 또 "손를려"에는 또 L 발음인 걸로 봐서 역시나 맞춤법이 발달하기 전의 일관성 없는 시절의 표기법으로 보이네요. 물론 현대에서는 받침 ㄹ 뒤에 또 ㄹ 이면 빨래처럼 L 발음이죠. 여튼 재밌어요.

  • @chunheungpark9013
    @chunheungpark9013 년 전 +1

    청나라의 뿌리는 신라라는 사실을 알아야지요.

  • @user-uw5rq1jt9b
    @user-uw5rq1jt9b 3 년 전 +1

    진짜 비슷하게 생겼내 사진만 봐서는 진짜 모르겠네. 살아온 환경에 따라 성격 특성이 변하는것을 보는거 같아... 개인적으로 어디 나라가 어떻냐고 결정되는 것은 그나라의 정치 방향에 따라서 많이 바뀌는 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