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다나와★ F-35 유로파이터 F-15SE 비교 분석! 차세대 전투기 선정을 앞두고 벌어졌던 치열한 각축전 | 전투기 밀착 다큐 시리즈 7탄 | KBS 110628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06.
  • ★ 간만에 돌아온 전투기 밀착 다큐 시리즈! 7탄!
    ★ 큰소리 빵빵 쳤는데 막상 전투기 다큐가 창고에 별로 없… 고퀄 영상 찾기도 어렵..
    ★ 그래서 찾아온 9년 전 영상!
    ★ 결과를 알고 보는 치열한 경쟁! (우리 군은 이미 F-35를 도입해 운용 중)
    ------------------------------------------------------------
    “차세대 전투기의 조건” (2011.6.28 방송)
    ------------------------------------------------------------
    정부는 2011년 3월 8일,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 FX 사업을 공식화했다. 2002년 F-15K를 2차례에 나눠 도입한 뒤, 이번이 3번째 사업이다. 특히, 이번에는 스텔스 성능을 갖춘 첨단 전투기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에 기종을 선정하고, 60대를 2016년부터 전력화할 예정인데, 사업비가 9조원이 넘어, 사상 최대의 국방사업이 될 전망이다. 이 프로그램은, FX 3차사업에 거론되는 전투기 기종들의 장단점과 개발상의 문제점, 한국형 전투기 사업과의 연관성 등을 집중 취재해, 한국 공군이 도입하는 차세대 전투기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심층 조명한다.
    1) FX 3차 사업
    -FX사업은 90년대 중반부터 소요가 제기됐지만, 외환위기 등을 겪으면서 3차례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1,2차 사업을 통해 F-15K 60대가 도입되고 이번이 3차사업이다. FX가 필요한 가장 절실한 이유는, 공군이 보유한 절반 이상의 전투기들이 30~40년된 노후 기종이라는 점이다. F-4E, F-5 전투기는 이미 수명주기를 넘어서, 이르면 2015년부터 퇴역하기 때문에 그 공백을 메꿔주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됐다. 사업의 필요성을 취재했다.
    2) “스텔스는 개발 중(미완성)”
    - 정부와 군이, 스텔스 성능을 강조한 배경에는, 지난해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겪으며, 우리 국방전략이 적극적 억제전략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또,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들이 앞다퉈 스텔스기를 개발하는 동향도 한 몫을 했다. 주변국의 동향과 그 파급효과를 취재했다.
    -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기종은, 보다 완전한 의미의 스텔스 성능을 갖춘 기종과 제한적 성능을 갖춘 기종으로 분류된다. 세계 최강의 전투기 F-22의 뒤를 잇는 F-35는 개발이 지연돼 당초 약속했던 전력화 시기를 맞추지 못해, 미국 내에서도 큰 논란이 되고 있다. 다른 기종인 F-15SE나 유로파이터는 성능은 우수하지만, 스텔스 성능이 제한적이다. 현지 취재를 통해, 각 기종의 장단점과 개발의 문제점 등을 조명했다.
    3) 차세대 전투기의 조건은?
    - 스텔스가 아직은 완숙한 기술이 아니라는 점에서, FX 기종 선정을 앞두고도 논란이 많다. 종심이 짧은 한반도 전장상황에서 꼭 스텔스기를 고집하는 것이 옳은가 라는 논쟁이다. 주변국이 스텔스기를 추구한다고 해서, 반드시 스텔스기로 대응해야 하느냐는 논쟁도 있다. 스텔스 성능에 대한 논란과 함께 차세대 전투기가 갖춰야 할 조건을 심층 취재했다.
    4) 한국형 전투기 사업(KFX)과의 연관성
    - 초음속 항공기를 만들어낸 국내 기술로 국산 전투기를 만들겠다는 것이 이른바 KF-X, 보라매 사업이다. 다만, 일부 부족한 기술은 선진국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FX사업에서 절충교역을 통해 기술지원을 받겠다는 것이 정부의 전략이다. 대상 기종들의 절충교역에 대한 입장을 들어봤다.
    - 아울러, 프로그램은 과거 2차례에 걸친 대형 전투기 도입 사업의 교훈을 바탕으로, 천문학적 세금이 투입되는 FX 사업이 국민적 공감대 속에 투명하고 균형있게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 KBS 전투기 밀착 다큐 시리즈 더보기
    (0탄) 우리가 처음이다 "테스트 파일럿" • 기체결함을 찾기 위해, 가장 위험한 비행...
    (1탄) KF-16, 알래스카에 날다 • ★전투기 탑승취재!★ 한미 공군 연합훈련...
    (2탄) 블랙이글, 세계를 날다 -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국제에어쇼 출격! • ★전투기 시리즈 출격★ 공군 특수비행팀 ...
    (3탄) 골든이글 T-50, 인도네시아를 날다 - 국산 훈련기 T-50 첫 해외 수출 과정 밀착 다큐 • ★비행기 배달이요★ 국산 T-50 골든이...
    (4탄) 최강 전투기 F-22 랩터, 동북아 군비경쟁의 신호탄이 될 것인가 • ★록마 현지취재★ 최강 전투기 F-22 ...
    (5탄) 최초의 공사 여생도들 10년 후의 비행! (2006) • 최초의 공사 여생도들, 10년 후의 비행...
    (6탄) 전투기 조종사 교육 밀착 취재 다큐 - "내 꿈을 창공에 - 신세대 전투 조종사" (1999) • 전투기 조종사 교육 밀착 취재 다큐 - ...
    (7탄) F-35 F-15SE 유로파이터 비교 분석! 차세대 전투기의 조건 (2011) • ★전투기 다나와★ F-35 유로파이터 F...
    #전투기 #F35 #KFX #FX사업 #차세대전투기 #공군 #록히드마틴 #보잉 #EADS
  • 엔터테인먼트

댓글 • 828

  • @KBSDocumentary
    @KBSDocumentary  3 년 전 +64

    ※ KBS 전투기 밀착 다큐 시리즈 더보기
    (0탄) 우리가 처음이다 "테스트 파일럿" krplus.net/bidio/mtWna2acdq6zf4o
    (1탄) KF-16, 알래스카에 날다 krplus.net/bidio/lL6LqomUp6Tclpg
    (2탄) 블랙이글, 세계를 날다 -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국제에어쇼 출격! krplus.net/bidio/Z7V5hIJrmYqnY2E
    (3탄) 골든이글 T-50, 인도네시아를 날다 - 국산 훈련기 T-50 첫 해외 수출 과정 밀착 다큐 krplus.net/bidio/fqx_eHebeXmtloI
    (4탄) 최강 전투기 F-22 랩터, 동북아 군비경쟁의 신호탄이 될 것인가 krplus.net/bidio/qZeDoaiWiqDFipQ
    (5탄) 최초의 공사 여생도들 10년 후의 비행! (2006) krplus.net/bidio/m8Vqf2aLaG3Qn3I
    (6탄) 전투기 조종사 교육 밀착 취재 다큐 - "내 꿈을 창공에 - 신세대 전투 조종사" (1999) krplus.net/bidio/fb6FdnaYq6rcf4Y
    (7탄) F-35 F-15SE 유로파이터 비교 분석! 차세대 전투기의 조건 (2011) krplus.net/bidio/qK-dmYSlk4mZf2U

    • @andrewpark3498
      @andrewpark3498 3 년 전 +1

      0000ㅇ0 by

    • @user-wl9zp1gi8p
      @user-wl9zp1gi8p 3 년 전 +2

      ..

    • @user-fi1og5pz9u
      @user-fi1og5pz9u 3 년 전 +2

      P

    • @user-yk4ix1lu7k
      @user-yk4ix1lu7k 3 년 전 +1

      ㅊㅇㅈ ㅈ ㅊ ㅈㅈㅊㅉㅉㅉㅈㅊㅉ ㅈㅉㅈㅊㅈ9ㅈ9ㅉ9ㅊ9ㅈ9ㅊ9ㅉ9ㅉ99ㅉ9ㅊ99ㅈ999ㅊ9ㅈ9ㅊ9ㅈ9ㅈ9ㅉ9ㅊ9ㅉ99ㅈ9ㅈ9ㅈ9ㅉ9ㅈ99ㅈ999ㅊ99ㅊ9ㅈ9ㅊ9ㅈ9ㅈ9ㅉ9ㅊ99ㅈ9ㅈ999ㅈ99ㅊ9ㅉ9ㅊ9ㅈ9999ㅊ9ㅊ99ㅈ9ㅈ9ㅈ9ㅊ9ㅈ9ㅊ99ㅊ9ㅈ9999ㅊ99ㅊ9ㅈ9ㅈ9ㅊ999ㅈ9ㅈ9ㅊ9ㅉ99ㅈ9ㅈ99ㅈ99ㅉ999ㅈ999ㅈ9ㅉ99ㅈ999999999999ㅊ99ㅈ99ㅈ899999ㅊ9999999ㅈ99899ㅈ8988989ㅊ99ㅅㅈㅅ9ㅈ9ㅈㅎ8899ㅈ88898888ㅅ98889899ㅅ9988988888ㅅㅈ8ㅅ988ㅅㅈㅅ8ㅎ898ㅎㅈㅅ8989888998ㅅ989ㅅ8ㅅ88888888

    • @kitaekhwang6253
      @kitaekhwang6253 3 년 전 +2

      Kkk

  • @user-hm7nx2kg5w
    @user-hm7nx2kg5w 2 년 전 +16

    저 시절 국방부장관 김관진 장군님이 그립네.....주적을 북한이라 확신있게 말하며 공격이 들어오면 보고 말고 사격부터 하라는 명언 아직도 기억에 남네

  • @user-ip9fk4ub6l
    @user-ip9fk4ub6l 3 년 전 +21

    나도 그당시에 전문가도 아닌내가 둘중에 멀 사야될까 고민했던 기억이나네ㅋㅋ

  • @user-wu3nk6pv7u
    @user-wu3nk6pv7u 3 년 전 +6

    연구원 여러분들의 노고가 조국을 지킴니다. 존경합니다.
    걸맞는 처우는 정부가 신경써야.....

  • @user-io3vl6rv8d
    @user-io3vl6rv8d 3 년 전 +8

    우리나라가 만든 비행기는 우리나라가 관리할 수 있고 다른 무기를 탈 수 있고 마음대로 할 수 있고 그래서 대한민국 비행기가 필요합니다 비행기 새로운 비행기 사업은 계속돼야 되고 대한민국의 자주 국밥을 위해서도 비행기 사업은 끈기념 없이 연결돼서 계속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을 위해서

  • @197m5
    @197m5 3 년 전 +16

    러시아도 2017년에 완료하기로 했는데 지금도 완료못하고 있지요 그러니 한국KFX 너무 조급하게 난리치지 말았으면 합니다,,

  • @user-zd5tn6lx4j
    @user-zd5tn6lx4j 3 년 전 +18

    KFX사업에 나올 전투기가 4.5세대라고 하니 앞으로도 잘 키워서
    K2흑표전차나 K9자주포처럼 세계 일류로 만듭시다!
    자주국방을 이루는 그날까지 화이팅~

  • @duke-tv
    @duke-tv 3 년 전 +10

    이 영상을 보니, KFX가 얼마나 험난한 사업이고 외압도 많이 받은 사업인지 느낌이 오네요. 어차피 전투기를 운용해 본 사람들이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할 텐데, 오늘날의 KFX 사업은 이 분들의 결기와 양심으로 지켜내신 거 같아 감사한 마음도 들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사적이익이나 정치성향에서 발로한 감언이설에 속아 넘어가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고생하신 KFX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고, 자주국방의 꿈을 위해서 화이팅입니다!

  • @user-ip5ox9rx6o
    @user-ip5ox9rx6o 3 년 전 +17

    - 2011년도에 그렇게 비판했지만 지금 생각한다면 선택을 잘했습니다!

  • @user-kq8qs8hu7i
    @user-kq8qs8hu7i 3 년 전 +228

    유지비 파이터 샀으면 어쩔뻔 ㅋㅋㅋ 연판장 돌리고 F35 사야한다고 유파나 사일런트이글 결사반대한 공군 예비역장성들 그분들이 애국자였다.

    • @io2998
      @io2998 3 년 전 +8

      근데 F35 선정은 따놓은당상이였음

    • @user-yx7if1sg7f
      @user-yx7if1sg7f 3 년 전 +8

      @@io2998 FX1차에서 져서 슬램이글이 선정됐었잖아요

    • @user-hm5cs8uw5u
      @user-hm5cs8uw5u 3 년 전 +5

      @@user-yx7if1sg7f 그건 더 좋은걸 따 내기위한 쇼.,..ㅋ

    • @user-sz2pm5nn1e
      @user-sz2pm5nn1e 3 년 전 +2

      사일런트 이글은 말이 안되잖냐. 에프22구매가 안되니 35나 파이터 선택지가 두개였지 왜냐면 폭장량이 달랐으니까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3

      @@user-yx7if1sg7f 1-2차 FX에는 애초에 후보군에 f-35가 없었는데요.; 그리고 3차에서 F-35가 따놓은 당상이였다고 하는 이유가 애초에 공군이 원했던 RCS를 충족하는 게 F-35 밖에 없었음.
      문제는 이렇게 기준을 결정할 경우 F-35라는 선택지 밖에 없어지고 그렇게되면 협상에서 후달리니, 일단 RCS 기준을 완화하고 일단 경쟁 붙인 게 3차.

  • @iternetlee
    @iternetlee 3 년 전 +24

    저때 국방ㅈ문가라고 자칭하는 몇몇 인간들 말듣고 유로파이터 샀으면 공군전력에 아주 빵꾸가 제대로 났을듯....유지비 모자라서 다른 국방사업도 못하니 육군해군전력에도 악영향 있었을거고

  • @user-is4ky2pc8z
    @user-is4ky2pc8z 3 년 전 +141

    f-35 도입은 잘하거고 kfx가 성공적으로 끝나길

  • @user-dm9ig4fx6k
    @user-dm9ig4fx6k 3 년 전 +56

    F-35 도입은 정말로 잘한 결정이었습니다.
    중공과 러시아 스텔스기는 지금에 와서ㅜ모두 환상의 전투기였음이 드러났음.

  • @user-vf1pi4uz2u
    @user-vf1pi4uz2u 3 년 전 +55

    지금까지의 상황을 보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한거라 생각되네요
    록히드마틴사가 제공한 우리나라 군전용위성까지 서비스받은거도 좋구요

    • @ezis6060
      @ezis6060 년 전 +3

      그거 우리나라가 사기당해서 제값 다주고 사옴

    • @user-vm5lo3wg6j
      @user-vm5lo3wg6j 년 전

      뇌물받고 사온 전투기

    • @nalba4065
      @nalba4065 년 전 +1

      f-15se 가져오는게 더 나았음 가져오면서 창정비 우리나라에서 할수 있게 하고 하면 이게 제일이었는데...f-35가 스텔스 성능 우수하긴 하나 우리가 은밀하게 적진에 먼저 공격할 일이 별로 없음 어디 먼저 쳐들어갈거 아니라~ f-15끝물이라 이거가져오면서 절충교역으로 창정비랑 기술이전 받는게 나았을듯 유지비면에서도 f-15가 나음 기술이전해준 부품도 우리나라에서 제작할수 있게 했음 이게 훨 나은선택인데~

    • @user-xx7vy4gz1c
      @user-xx7vy4gz1c 년 전 +1

      @@nalba4065그런데 F-35가 필요하기는 했어요. 주변국들이 다 스텔스로 무장하고 있으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긴 했어요. F-15SE가 스텔스가 보장되었다면 모르겠다만 그것도 아니었고, 중간에 꼬리날개도 안 바꾸겠다고 했으니까요

    • @nalba4065
      @nalba4065 년 전

      @@user-xx7vy4gz1c 중국 자체 제작 성능검정도 안됨 러시아 파크파 도 날아는댕기는데 제대로 양산에도 못들어감 지금도 그렇고~
      북한은 러시아가 우리랑 교류 무역 한 이후로 우리나라 관계 때문에 무기제공 안해서
      몇십년된 기체라~ 아예 논외정도로~
      일본 정도인데~ 일본은 창정비할수 있으니
      좋은선택이었음
      우리랑 일본이랑 지금은 독도문제때문에 많이 그런데 그때 당시 막 으르렁 대고? 적대할 때가 아니라~

  • @user-zv2yl2oc5e
    @user-zv2yl2oc5e 3 년 전 +1

    당연한 말씀 입니다
    국민이 공감하고
    국회가 공감해서 우리도
    든든한 안보를 ...ㅜ

  • @user-vu6sb1xu3x
    @user-vu6sb1xu3x 년 전 +1

    정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 덕분 입니다 건강 하세요 🙏🙏🙏🙏🙏🙏🙏🙏

  • @storia1966
    @storia1966 3 년 전 +30

    20년 전이나 10년 전이나 그리고 지금 봐도 유로파이터가 시각공해급 디자인이라는 사실은 전혀 변하지 않는구나.

  • @3000basara
    @3000basara 3 년 전 +11

    도대체 당시 유로파이터 도입하자던 놈들은 얼마나 돈을 받아쳐먹었길래 그랬는지.. 유지비감당 안되서 운용국들에서도 퇴출되는 실패작인데

  • @handrakeh4442
    @handrakeh4442 3 년 전 +80

    유로파이터 쓸바엔 그리펜 사서 쓰고만다.
    쓸데없이 비싸서 유지비도 많이 드는데 유로파이터? 도랏냐?

    • @sj780313
      @sj780313 3 년 전

      bingo! Gripen 37E 유지비도 very good!! ROK AF needs them! perfect replacement for F-5 tiger shark!!

    • @user-cw1wl8jb6d
      @user-cw1wl8jb6d 3 년 전 +3

      비쌀뿐만 아니라 생산국들도 부품수급 제대로 안되고 유지비 비싸서 가동률 40퍼대... 최악임.

    • @user-hf2tk2fq8k
      @user-hf2tk2fq8k 3 년 전 +1

      살마음은 없었고 그냥 구경 ㅋ

    • @mteagleworld
      @mteagleworld 3 년 전 +2

      @@user-cw1wl8jb6d 의미없긴 하지만 생긴것도 그지같이생김ㅋㅋㅋㅋㅋ

    • @ernesto-che-
      @ernesto-che- 3 년 전 +1

      그리 좟같은 전투기는 아녀 다만 기동력만 뛰어나다는거지

  • @hkkim1986
    @hkkim1986 3 년 전 +4

    2001년 10월 14일 차세대 전투기, 첨단전력 한국군의 선택 이라는 KBS 다큐도 올려주세요~! 제발 ㅠㅜ

  • @ssb29292
    @ssb29292 3 년 전 +1

    우리도 우리만의 전투기를..

  • @user-wr9re5hc3j
    @user-wr9re5hc3j 3 년 전 +106

    천조국 미국도 이렇게 전투기 개발과 검증이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kfx나 수리온 헬기 사업에 대하여 성급해 하며 이리 저리 헐뜯기 보다 성원해주고 지켜봐 주었으면 좋겠네요.

    • @kionz0
      @kionz0 3 년 전 +14

      kfx사업은 완성되어도 계속 욕먹을걸요.
      애초에 전투기가 걍 만든다고 나오는것도 아니고 시제기 만들고 나면 거기서 문제점 찾아서 보완하고 다시 초기 양산기 나오먄 실제 운영하면서 문제점 찾아서 또 보완해서 개량기 나오고
      이과정을 몇번을 거쳐야 진짜 완성형 전투기가 나오는건데요.
      이과정까지 수도 없이 욕 먹겠죠.

    • @197m5
      @197m5 3 년 전 +13

      맞습니다 전투기가 무슨 막찍어내는 장난감으로 착각하듯이 난리 치는 이상한 사람들 많지요 현제 진행상황 대로면 상당히 잘하고 있다고 봐야죠,,그리고 또 기대만땅인것이 한국만의 공대공 공대지 미사일을 자유자제로 만들고 개량하고 타국가보다 훌륭한 전투기용 미사일을 개발할수있는 플렛폼이 생긴거고요,,,

    • @user-FULLJohnson
      @user-FULLJohnson 3 년 전 +7

      국내 개발해서 보급하는건 좋지 수리온으로 무슨 무장헬기 쳐만든다니까 문제지.. 해병대가 반대해도 국뽕충들이랑 정부는 무작정 밀어붙이는데.. 가격은 바이퍼보다 비싸고 성능은 반밖에 안되는걸 굳이 밀어붙여야되냐?

    • @petluv5929
      @petluv5929 3 년 전 +4

      10년있다 필요한 무기면
      그리 해도 돼지요.
      당장필요한걸 헬기만든다하니
      문제지.10년후 개량할물건
      소요량맞추는게 우선이지.
      지금 쓰는걸 개량해가면서?
      자기자식들 태워서 테스트해보고.

    • @user-pp1qq9po3s
      @user-pp1qq9po3s 3 년 전 +7

      @@user-FULLJohnson 연구원들이 다른 플렛폼으로 설계해 보겠다고 한걸로 알고있는대요 우리나라 기술진에게도 기회좀 줍시다 무기 겁나 비싸게 판다잖아요 전투기보다 많이 소모되는 무기가 헬기인대 좀 믿고 기다려봅시다 무조건 아니라 하지말고요

  • @user-tw5xl5yj9o
    @user-tw5xl5yj9o 3 년 전 +66

    김종대가 지금 이 영상을 다시 본다면 어떨까?

    • @johndoe8577
      @johndoe8577 3 년 전 +6

      ??? : fx 사업 전면 재검토 해야

    • @choiiron8672
      @choiiron8672 3 년 전 +1

      뭘?

    • @seabull8193
      @seabull8193 3 년 전 +28

      김종대 주장과 정확히 반대로 하면 대한민국의 국방과 안보에 더 도움이 됩니다!
      왜냐고요?
      이 사람의 사고의 근저에는 자유대한민국 탄생자체, 존립자체를 부정하는 사고가 자리잡고 있기때문에......

    • @user-oo8co5pi4i
      @user-oo8co5pi4i 3 년 전 +19

      왜 역사를 공부해야하는지.
      김종대는 간첩 그 이상

    • @ihp5952
      @ihp5952 3 년 전 +9

      무슨 이유를 붙여서라도 아직도 지가 옳다고 주장할 것임

  • @user-qi1ro1ru4w
    @user-qi1ro1ru4w 3 년 전 +1

    결코
    그 결단이
    후회가 없음을
    꼭 그들은 보여줘야 할 것이다
    국민은 국가를 믿습니다
    꼭 그리 되기를요

  • @hkkim1986
    @hkkim1986 3 개월 전

    2차 FX사업때 영상도 방영된적 있는걸로 압니다. 이 다큐 못지않게 KBS의 정말 훌룡한 다큐로 기억합니다. 부디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아 제발!! ㅠㅜ

  • @nerveve44
    @nerveve44 3 년 전 +44

    이때 유로파 같은 경우는 기술이전해준다고 해서 그 부분때문에 좀 갈등이 있었지.
    더군다나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전투기 제작의 핵심기술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하다보니 유로파의 기술이전은 진짜 당시로서는 너무나 거절하기 어려운 제안이었지.
    그치만 뭐 결과적으로는 F35 도입한게 천번만번 잘한거지만.

  • @user-mb6in1br2f
    @user-mb6in1br2f 2 년 전 +2

    스텔스는 잘못된 생각 이라는 종대 생각 버리기 바란다 적군에 내 몸이 안 보여 유리한데 어떡해 그런 헛 소릴 하는지 모르 겠다

  • @user-ho7sn8vd1u
    @user-ho7sn8vd1u 3 년 전 +31

    유로파이터 안 산건 정말 신의 한수였다.

  • @user-bg9xh1hk4u
    @user-bg9xh1hk4u 3 년 전 +35

    저 정의당 사람...먼 소리야...

    • @user-ve1iu2hy3h
      @user-ve1iu2hy3h 3 년 전

      긍게.잉.웃긴사람이여잉.

    • @mnmnto
      @mnmnto 3 년 전 +2

      저때 지금 정권 잡은 사람들이 F15SE하고 유로파이터 구매하자고
      난리 쳤는데ㅋㅋㅋㅋ 어디선가 지령 받았을듯 ㅋㅋ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2

    스페인 양반이 하는 영어 발음이 한국 사람들이 하는 영어랑 참 비슷하네요, 친근하네~

  • @nemokim2930
    @nemokim2930 3 년 전 +103

    크 F35 신의 한수였음....그리고 KFX개발...진화..그리고 6세대 개발...진짜 대한민국 잘한다. KFX 개발 꼭 성공하고 6세대로 가자..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8

      3차는 공군의 요구에 부합하는 게 사실상 f-35 밖에 없었죠. 스텔스기를 원했으니..

    • @user-fp9hk1pm3t
      @user-fp9hk1pm3t 3 년 전 +2

      개발중이라 말해야함ㅎㅎ

    • @ewwe9980
      @ewwe9980 3 년 전 +3

      훠훠훠 이명박정부가 잘했군요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5

      @@ewwe9980 잘하고 못하고 할 게 없던 게.. 공군이 요구했던 작전 능력을 가지려면 5세대 스텔스는 되야 했는데. 지금에 와서도 생산되고 판매 되는 유일한 기종이 f-35.

    • @ewwe9980
      @ewwe9980 3 년 전 +1

      @@TheMngl2005 그럼 별로 신의한수도아니었군요

  • @lattecream3104
    @lattecream3104 3 년 전 +33

    지금은 결과를 알고 현재 상황을 아니까 맘놓고 볼 수 있지만, 당시 fx3차 사업 당시로만 보면 f-15se나 f-35나 둘다 위험요소가 있었고 장단점이 있었음.
    결론적으론 f-35도입 하는 국가도 많고 미국에서 대량생산으로 가격도 내려거고 부품유지도 수월한데 이 다큐에서 나온 일부 전문가들이 스텔스의 기능에 대해서 너무 과소평가 하는거 아닌지.. 참..
    kf-x 사업으로 자체개발 전투기 양산을 바라보는 이때 진짜 잘 마무리 되서 나중엔 우리나라 무기도 다른 외국기업이랑 후보기종으로 경쟁했으면 좋겠다.

    • @dalbongpark2830
      @dalbongpark2830 3 년 전 +3

      이때 15들여왔어야 지금 f15k혹사 줄일수 있었겠죠.
      필요한만큼의 f15k를 확보 못하고 있음.
      F35a 성능은 좋지만 유지비가 3배 수준임.
      F15k 60대도 유지비 많이 든다고 동류전환했는데 f35a 가동율도 낮은데 유지비가 지금 수준이라면 어차피 들여올 수 있는 기체수는 한계치 온 상태므로 이때 20대 못들여온건 크나큰 실책이죠.

    • @dalbongpark2830
      @dalbongpark2830 3 년 전 +1

      중국과 센카쿠 문제로 대립중인 닛폰도 f15j가 허리휘는중 본토에 정비대기중인 기체가 적체중이고 피일럿도 피로 호소중임.
      F35a 유지비 때문에 막굴리지 못하고 사실상 15j가 주력기로 혹사중.
      우리도 중국과 대립시 f15k 혹사예정이지만 북한 견제만으로도 혹사중 이때 20기 싸게 들여왔으면 신의 한수였겠죠.
      스텔스기 가치야 비교할 수 없지만 저 공백기간이 아쉬운것도 사실임.

    • @user-bz6jo4np1r
      @user-bz6jo4np1r 3 년 전 +1

      @@dalbongpark2830 미국은 16, 15를 차례로 팔고 저 때는 35를 팔기를 간절히 원했었죠. 어느 정도였냐면 대놓고 미국 국방부가 록히드 마틴 F-35가 아직 시험 비행기였던 시절부터 전세계에 홍보하고 다니고 동맹국에 대놓고 F-35를 사라고 압박을 넣었고요. 미국 정치계는 안그래도 군수산업계와 많이 얽혀있는데 맥도널 더글러스가 보잉에 인수되는 전체 과정을 똑똑히 본 록히드 마틴은 가만히 있을 리가 없죠.

    • @dalbongpark2830
      @dalbongpark2830 3 년 전 +3

      @@user-bz6jo4np1r 우린 우리 스케줄대로 갔으면 됐습니다. 급할 것도 없었죠. 그 당시 f35는 아직 개발완료도 안된 상태였고, 우린 개발국도 아닌 상태서 서두를 필요도 없었습니다.
      어차피 미의회는 130대까지 이미 f35한국 판매에 허가를 미리 내놨습니다만 그건 미국 사정이고 우린 당장 도입해서 굴릴 기체가 필요 했습니다.
      그 당시 결정권자들 판단 미스인게, 미국도 유지비가 비싸 가동률이 50프로대에 머무는 기체를 앞뒤 생각 없이 지르면서 아직 개발 완료안돼 지연 되면서 F4, f5는 운용기체 부족으로 연장운영결정 하는거 보면 저거 결정한 바보들이랑 언론들 다 x잡고 반성해야죠.
      Fa50은 성능 부족이라고 뭐라하면서 도입철회 그리고 f5연장 운영 결정하면서 f5가 스크램블에 유리하단 포장하면서 지들 판단미스를 미화시키고, 결국 그 수혜로 육군은 아파치 뙇 도입해서 cas용으로 이용하죠.
      Lah 개발도 결국 fa50짤린 예산만큼 도움이 됐구요.
      그리고 공군은 벼랑끝으로 밀려버렸고.
      누구든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우리나란 책임지는 자가 없다는 거 그리고, 자칭 보수라 칭하는 자들이 헛발질이 심하면서 좌파 우파 이분법으로 나누며, 정치적으로 무기도입사업에 장난질 친다는게 문제죠.

    • @user-FULLJohnson
      @user-FULLJohnson 3 년 전 +1

      안타깝지만 K FX는 이미 가격경쟁력에서 밀려서 수출은 불가능할껀데. 카이가 계획중인 가격도 800억댄데 물론 전투기 개발 역사에서 계획가격으로 나온적이 없다는거도 문제고 F35 가 또 800억때로 떨어졌진다는건 덤..

  • @user-uj5xq8xn1u
    @user-uj5xq8xn1u 3 년 전 +56

    9년전 방송ㅋㅋ지금F-35 이 외에 살만한게 있나...

    • @snowflakeperv
      @snowflakeperv 3 년 전 +2

      요즘은또.. 저때와달리 가성비 무기가 유행이라. 과거로 회기하는 중입니다.

    • @invink6716
      @invink6716 3 년 전

      4.5세대들 중에도... 가격/유지비 변태같은 것들이 대부분이라.. 역시나 KFX밖에 없는듯. 급하면 아쉬운대로 사브 그리펜NG

  • @AlwaysGooner
    @AlwaysGooner 3 년 전 +98

    결과론적으로 봤을때 F35도입은 최고의 선택이었다. 이건 인정해야지

    • @Ghost17717
      @Ghost17717 3 년 전 +5

      G B 그쪽은 그럼 무슨 전투기로 도입해야 만족할건가??????

    • @user-tl9vl7kf2i
      @user-tl9vl7kf2i 3 년 전 +3

      내용보면 나와 있잖아 한국어 실력 딸림?

    • @woojinJ
      @woojinJ 3 년 전 +19

      35구입 결정때 미국에서 4대 정보를 준다고는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지않을거라고 짐작하고 자체개발에 몰두했다는데는 신의 한 수

    • @FairScale-tx1qv
      @FairScale-tx1qv 3 년 전

      True, but your best friend japan has 137 on order with their average budgets. The south korea only ordered 37 with their maximum budgets. Which country do you think will dominate any air conflict around the korean peninsula?

    • @taeyupkim2781
      @taeyupkim2781 3 년 전 +2

      @@FairScale-tx1qv Korea and Japan will never have an aerial showdown. The two countries are designed not to hurt each other but to supplement each other in times of Chinese aggression. US militaty or the congress will threaten if either of them attempts to intigate an aerial battle

  • @user-op5ue3gv9g
    @user-op5ue3gv9g 3 년 전 +1

    멋지다 kfx...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1

    그러기 때문에 스텔스기는 야간용이고 주간요믜 애프애이50의 다량의무기와기능으로멀리정확히라는 전투기가 필요하죠

  • @user-fb1yo1yy4w
    @user-fb1yo1yy4w 3 년 전 +5

    결코 손해보는 일은 없을것이다. 모든 우리
    무기가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 @user-eo6ww1qp9o
    @user-eo6ww1qp9o 3 년 전 +36

    그렇게 까재끼더만 지금 F35말고 유로파이터나 F-15se도입했으면
    어떤 상황 벌어졌겠냐 ㅋㅋ 영상마지막에도 스텔스는 고려사항일뿐 어쩌고 코멘트 다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저만한 미친소리도 없을듯 ㅋㅋㅋ

    • @joankim9982
      @joankim9982 3 년 전 +1

      너 쭝공에서 온애 아니가? 한국남자와결혼해서와 자격증 하나따서
      관공서등에서 연설자로 불려다니는 여자들이름 이상한것들 많던데.
      선관위에있는 것 잠깐보니 쭝공냄새 확나는이름이나 최코코란이름도
      있고하던데 댓글부대들 이름도 아주 이상한게 많더라구요. 내가 이렇게
      터뜨려서 아주 한국적인 이름으로 바꾸는애들 숫하게 생기겠네.

    • @user-zy9gp5dv9h
      @user-zy9gp5dv9h 3 년 전 +1

      그것도 아니구만.
      F15끝판왕을 개발하고 있구만.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돌이켜보면 애초에 당시 공군이 요구를 만족할 만한 게 F35빼면 없었죠.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1

      @@fullmoonlong5366 F-15EX 말하는 거 아님? 사실 RCS만 빼면 11톤이 넘는 정신나간 폭장량에 5세대의 항전 장비들이 더해지면 끝판왕 격이기는 하죠. 당장 제대로 스텔스기를 배치 운영하는 나라도 미국 밖에 없을 뿐더러, 적 방공망만 스텔스기나 순항미사일로 조지면 뭐..

  • @tsukiyama-akihiro
    @tsukiyama-akihiro 3 년 전 +5

    제공호 땜빵용이었으면 f-15면 충분하고도 남았다. f35가 좋지만 많이 도입할 수 없기때문에 아직도 제공호를 쓴다,.. 결과적으론 유파만 아니면 사실 다 좋은 선택이었다.

  • @dstfox
    @dstfox 3 년 전 +19

    F15도 분명 좋은 전투기임... 그런데 우리가 KFX를 성공하려면 레퍼런스가 있어야함
    그래서 f35를 선정한거지...
    F35가 아직 미성숙한 기체지만 스텔스기로 이미 중국북한 손가락빨게 만들수 있음...
    F15가 명품이지만 클래식이라 국방자립을생각하면 F35잘한선택

  • @johnsonkim5386
    @johnsonkim5386 3 년 전 +147

    결론적으로 지금의 F-35 기종선정은 최적의 선택이었고 우수한 정책결정이었음

    • @hujiraltakali
      @hujiraltakali 3 년 전 +2

      ㅇㅈㅇㅈ

    • @user-pk3nl8xp1g
      @user-pk3nl8xp1g 3 년 전 +4

      그렇다고 방산비리핵심 김관진수사 안하는건 문재인측도 이명박그네처럼 해쳐먹겠다고 말하는거나같음. 정윤회가 유일하게 형님이라 부른건 김관진이고. 최순실도 록마회장 맞났다고 함. 리베이트준거 다 F35가격에 포함된거임. 그럼 수사해서 리베이트국고환수해야 되는거 아닌가?

    • @johnsonkim5386
      @johnsonkim5386 3 년 전 +34

      @@user-pk3nl8xp1g 검찰에서 무혐의로 나온 사안인데, 무슨 방산비리 드립을 쳐요?

    • @user-pk3nl8xp1g
      @user-pk3nl8xp1g 3 년 전 +5

      @@johnsonkim5386 MB의 업적이 사자방인데 모른다구요. 당신 대한민국사람 맞아요? 김관진 방산비리로 수사 받은적 없고 댓글부대로 재판받았는데 무죄받은 걸로 알고 있음.

    • @user-ee2io5fd2t
      @user-ee2io5fd2t 3 년 전 +6

      난F35말고F15SE

  • @Nisssssss1
    @Nisssssss1 3 년 전 +55

    개비에스는 이때도 시청료의 가치를 못했네 ㅋㅋㅋ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아주조흡니다 기능이 뛰어나야최고죠 벙커킬러는 비1비가책임지고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힘내세요

  • @ym5391
    @ym5391 3 년 전 +1

    *잘보고갑니다*

  • @drsekim
    @drsekim 개월 전

    2024년 지금에도 여전히 훈륭한 자료였습니다. 과거를 돌아봐야 지금껏 잘해왔는지 잘못했는지 알수있는 척도니까요. 수고하셨습니다.

  • @user-ut7qw8cu1b
    @user-ut7qw8cu1b 3 년 전 +2

    신형 전투기 도입이 신속하게 이루지독 바랍니다 🙏 😎 😊

  • @ormeormeable
    @ormeormeable 3 년 전 +5

    김종대는 무기체계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고 북한에 위협이 되는 건 다 반대하는 인간임. 저런 자가 군사전문가 행세하니 기가 참

  • @whiteclind1
    @whiteclind1 3 년 전 +1

    11년 전과 21년 지금의 전투기비교라.. 너무나도 노후화된 시대착오적인 자료네.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우리도 배워야지요

  • @user-tp5tq9ue8q
    @user-tp5tq9ue8q 3 년 전 +6

    유로 파이터 는 F-15EX 기종 한데 박살이 나겠구만을...!?
    우리의 F-15EX 보강을 하며는 막강을 한 화력 겸비 할 것 같음!
    KFX 생산을 하며는 보완을 하면서 대체 기종을 대체를 할것 같음!

  • @filot_21
    @filot_21 3 년 전

    정말 감사드립니다
    KBS 사랑해요

  • @kjddon
    @kjddon 3 년 전 +5

    보잉은 능력도 충분한데 번번히 록마에게 밀리는이유가 있다...
    유로파는 분업화로인한 관리도 어렵고 유지비가 너무비싸고..

  • @jameskim4661
    @jameskim4661 3 년 전

    10년전 영상을... ㅜㅜ

  • @user-qd2rp5ll1n
    @user-qd2rp5ll1n 3 년 전

    오래시간공들여서전섹계공개하는데 얼마나잘만들을까분명상상그이상 일거라본다 한국의천재들의판단이정확하다고믿는다

  • @ytmmv4
    @ytmmv4 3 년 전 +5

    미래의 전투기는 스타크래프의 케리어처럼 한몸이 되어서 날아가다 전투 할때 분리 전투하는 드론의 AI....시대가 오겠죠.

  • @yd0218
    @yd0218 3 년 전

    벌써다 결정 댔따~ 우리 전투기를 빨리 맨들어야 된다~ ㅎ

  • @chulbongan8500
    @chulbongan8500 3 년 전

    무기개발은 선택과 집중이다.
    예산의 한계와 핵심무기 선택을 해야 할 때이다.

  • @year-lk2dl
    @year-lk2dl 3 년 전 +3

    19:35 어우 이때만 해도 야옹이 성님 얼굴이 좀 팽팽한데?ㅋㅋ

  • @wkdrnsehd1
    @wkdrnsehd1 3 년 전 +3

    곧 스텔스기 탐지 가능한 레이더가 상용화 된 전투기가 나올 것 같네요.
    물론 무기선진국에서 만들겠지만.
    스텔스는 레이더를 무력화 시킬 대응이 나올거고 무기 선진국의 끝없는 개발로 전투기의 사용기간이 점점 짧아 지겠네요.

    • @national_power_level
      @national_power_level 3 년 전

      ai로는 탐지 가능할듯 벌만한 크기의 비행체가 마하로 움직이는것만 찾으면되니까 개쉬울듯

  • @user-qn5bn7xm4n
    @user-qn5bn7xm4n 3 년 전 +3

    그래 10년전에 이거 한참 이슈였지.
    그때만해도 유로파이터가 좋은데 미국 로비때문에 좋지도 않은 f35 산다고 말 많았었어.
    지금 와서 보니 참.....
    그나마 KFX가 잘 진행되고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 나중에 전투기 한대당 건조비용과 운영비, 운영비율을 다 합친 걸 계산했을때 KFX 사업의 우수성이 엄청나다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 @user-zt7uz6uf4h
      @user-zt7uz6uf4h 3 년 전

      ㅋㅋ그때도 유로파이터 욕 했고 지금도 유로파이터 욕 하는데
      도대체 무기체계부터 달라서 제대로 호환조차 안되는데 왜 유로파이터 물고 빨았는지 이해가 안감..

  • @user-co7jq2hv3z
    @user-co7jq2hv3z 3 년 전 +2

    2021년에 보고있음. 당시 군사 전문가들, 기자들... 책임 못 질 쓰레기같은 말들을 줄줄 잘도 늘어놓고 있구나... 라는 생각임.

  • @Hyuchan1002
    @Hyuchan1002 3 년 전

    델타익에 트러스트벡터엔진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 @riderlife8968
    @riderlife8968 2 년 전 +2

    김종대 이 사람을 주목하라 !

  • @user-zj4rb2kn2e
    @user-zj4rb2kn2e 3 년 전 +5

    성능은 f22에 모자라지만.. 그래도 디자인 때문에 f15가 항상 멋이 있음... 뒷모습도 멋있고 앞모습도 멋있고..f14보다 멋진거 같음. 전투기 조종사가 선택 하는게 가장 좋음.

  • @user-gn1gi8qy9u
    @user-gn1gi8qy9u 3 년 전

    이야 타이푼 역시 기동 좋다

  • @sanglee4686
    @sanglee4686 3 년 전 +1

    저런 주장 해놓고 몰랐다 하면 끝인가? 어떻게든 책임져야 하는 거 아닌가?

  • @nabiyang2448
    @nabiyang2448 3 년 전

    10년 전 것을 . . .!

  • @MoonVill
    @MoonVill 3 년 전 +3

    F35 도입해서 정말 다행임.
    유로파이터 도입했으면 기술이전제대로 해줬을지도 의문이고
    한중일중에 우리나라만 5세대전투기 없어서 외교력 떨어짐.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2

    손기정 손흥민 기연하 박세리 당신들이 진정한 애국자 들입니다 방산 세계제일시대열어 애국 합시다 방산 연구자님들 기업에서고생하시는여러분 모두 애국자입니다 힘내세요

  • @bianchi4268
    @bianchi4268 3 년 전 +49

    이 영상보면 진짜 당시 어느당이 주장하던 타이픈 안 산게 다행ㅋㅋ KBS ㅋㅋ 누굴까는거야 ㅋ

  • @KBSDocumentary
    @KBSDocumentary  3 년 전 +14

    ※ 본 영상은 3차 FX사업 수주경쟁이 치열하던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2011년 방송), 일부 내용과 전문가 인터뷰 등이 현재 알려진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rbdsb9353
      @rbdsb9353 3 년 전

      항상 양질의 영상 감사드립니다~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3

      그때 헛소리했던 자들 생생히 다시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끄러운 줄들 좀 알겠죠.

  • @user-el6lj2xv1k
    @user-el6lj2xv1k 3 년 전

    심도있고 고난도 취재를
    무난히 해내는 것은 아무
    나 할 수 있는 게 아니죠.
    KBS 만이 할 수 있는거죠.

  • @user-ut7qw8cu1b
    @user-ut7qw8cu1b 3 년 전 +3

    Kfx전투기 공군에 만족 할수있는 전투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 😄 🤗

  • @user-sn2db5rp8p
    @user-sn2db5rp8p 3 년 전 +14

    반도체가 국제시장이 어려워도 수출증가를 누리듯 앞으로 방위산업이 반도체와 같은 위치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tyeon957
    @tyeon957 3 년 전 +13

    도대체 나머지 두 기종이 어떻게 경쟁이 가능했는지 아직도 이해가 불가함

    • @user-sm1en1mw7v
      @user-sm1en1mw7v 3 년 전

      성능만 본게 아니라 운용용이성 그리고 가격 대비 성능이 아닐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f15도 괜찮아 보였는데 유로파이터는 정말 아니였던거 같아요ㅋㅋㅋ

  • @user-sn5ot4xs3y
    @user-sn5ot4xs3y 3 년 전 +6

    유로파이터에 문제 유지비가~ 어머 어머^^

  • @user-pl7qi3lc5b

    진짜 큰일날 뻔 했네 ㅋㅋ

  • @jkjkjiok3152
    @jkjkjiok3152 3 년 전 +24

    김종대가 왜 정치를 하면 안되고 군사정책에 관여하면 안되는지를 여기서 절실히 보여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eongjaekim4887
      @seongjaekim4887 3 년 전

      그러게요... 일반 밀덕보다도 못한 식견이고...어디서 걍 줏어들은 ~

  • @hyun000228
    @hyun000228 3 년 전 +35

    김종대 의원은 스텔스기가 보여준 전과를 못 보셨는지.....참 답답하신 분입니다.
    그럼 어떤 기체를 도입할까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올바른 선택을 해야하는거 아닙니까?😡

    • @user-vj9pq4oy5y
      @user-vj9pq4oy5y 3 년 전 +10

      맞습니다.저사람은 무기에 대해 전문지식도 없는것 같던데?군대는 다녀 왔는지요?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4

      모르면서 떠드는 김총대죠.

    • @Ghost17717
      @Ghost17717 3 년 전 +5

      군사 관련 경력이라고는 병장 만기전역하고 나서는 국회에서 걍 국방위원회 한게 전부인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진짜 군사 전문가하고는 거리가 좀(많이)있죠.

    • @user-kg5jt9ov5r
      @user-kg5jt9ov5r 3 년 전

      일명좆문가라고 하던가요¿

    • @absariji1174
      @absariji1174 3 년 전

      2011년 당시 f35 개발 중인 기체였다. 검증도 안된 미완성 전투기를 비판없이 비싼 돈을 주고 산다는 건 위험부담 안고 사야하나? 그리고 록마에서 KFX 사업에 기술이전 약속도 지킬수 없었다. 김종대 의원같이 비판하는 사람이 있어야 구매에 유리하게 협상을 이끄는 것이다 누가 참 답답한지 모르네..

  • @user-pu3ig3er9m
    @user-pu3ig3er9m 3 년 전 +1

    김관진 국방부 장관 님 얼굴이 보이니 화면속 들어가 싸인이라도 받고 싶다 애국자 는 영 원히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유지비가 전투기값상회한다면 수입때기술만었고 타국에 반값에팔고우리거써도 대당가격대비유지비 대당도밀할겁니다

  • @stepbig6195
    @stepbig6195 3 년 전 +29

    만약 저때 f 35 안사고 유로파이터 이나 15se 샀으면 kfx는 안녕~ 꿈도 못꿨을수도 있었겠네ㅋㅋㄱㄱㅋㄱㅋ

  • @user-tj5pi1tx7b
    @user-tj5pi1tx7b 3 년 전 +18

    고작 전투기 60기 구매한다고 유파가 기술을 얼마나 주겠냐 생각좀 하자...

    • @TheMngl2005
      @TheMngl2005 3 년 전

      저 때는 유로파이터 개발국들 도입 숫자 줄이고, 폭탄 돌리기 하던 시절이라 모르기는 하죠ㅋㅋ 다만 이게 정말 후에 이행 될 지가 문제지. F-35도입하면서 약속된 기술이전 건도 날아갔던 거 생각하면..

  • @user-on4kl6ly3d
    @user-on4kl6ly3d 3 년 전

    우선 ㅇ보라매배치하고 향후 십년안에 스텔스기능개발하면되지요

  • @myunghyunchoi9397
    @myunghyunchoi9397 3 년 전

    완전기대요! ^^

  • @user-xw1qi6wp1m
    @user-xw1qi6wp1m 3 년 전 +79

    유파 도입했으면 우리나라 공군 20년 붕괴했다

    • @user-ow4rm4ku4g
      @user-ow4rm4ku4g 3 년 전 +6

      @@Officer_Gentleman 스텔스기능도 없잖아...

    • @taeyupkim2781
      @taeyupkim2781 3 년 전 +12

      @@Officer_Gentleman 벌레 반사면적은 노이즈처리 해요. 그정도 반사면적 나오는 노이즈가 수십개 아니 그 이상인데 노이즈처리 안한다고 해도 일일이 출격대응 하다가 북한살림 거덜나게 하는게 이득이죠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2

      개피 볼뻔 했죠 국뽕안돼 국뽕꺼져 방국봉(반국뽕)!!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4

      @@Officer_Gentleman 누구네 레이더에 뜨는데요? 중공 레이다에? 뭐라고 떴대요? ㅋㅋㅋ

    • @stellak9034
      @stellak9034 3 년 전 +6

      @@Officer_Gentleman 현무 같은 미사일로도 충분히 북한 주요시설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고 하셨죠?
      님 말씀이면 F-15K 를 들이는게 더 나쁜 선택입니다.
      이미 각종 미사일로도 정밀 타격이 가능한데 뭐하러 폭장량 많다고 F-15K 를 구매합니까?
      북한만 생각했다면 F-35 도입 안했겠죠.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들이 군사력 늘려가는 추세인데, 북한만 바라보며 폭장량 하나만 보고 4세대 전투기를 들인다는건 말도 안돼는 소리죠.
      미사일로 조지면 되는데 왜 F-15K 를 도입합니까?
      안그런가요?
      이미 지상 타격은 미사일로 끝난겁니다.
      차라리 미사일 계발에 돈을 들여야 하는거지,
      F-15K 를 추가 도입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스텔스기 도입이 본격화 되는 일본, 중국, 러시아와의 군사력 균형을 위해 F-35 를 추가 도입하는 것입니다

  • @user-bi6qv5nl7e
    @user-bi6qv5nl7e 개월 전

    자고있어 큰일이다
    어쩌냐 말도안듯고
    마음대로였다 완전

  • @kionz0
    @kionz0 3 년 전 +11

    이거 몇년도 껍니까?
    지금와서 보니까 그냥 개그네요. ㅋㅋㅋㅋㅋ

  • @user-hl3bz1wr1n
    @user-hl3bz1wr1n 3 년 전 +4

    항공기 개발은 꾸준히 개발해 나가는것이 중요합니다.그래야 여러가지 기능을 개발할수있다.

  • @user-gg7te3cu4w
    @user-gg7te3cu4w 3 년 전 +19

    관지니형 도라와ㅠㅠ

  • @user-tm4ip5kj2s
    @user-tm4ip5kj2s 3 년 전

    좋아요

  • @gold9141
    @gold9141 개월 전

    지금 보니 F35 선택과 KF21양산은 신의 한 수였다.

  • @user-xx7vy4gz1c

    그때 도입 사업은 참 어렵긴 했어요. F-35가 다른 기종보다 나았지만 그마저도 단점이 뚜렸했으니까요. 다른 기종들은 시대에도 맞지 않고 유지비도 35보다도 낫다는 보장도 없었으니…

  • @user-th8kk6bn2x
    @user-th8kk6bn2x 3 년 전 +1

    김관진 전 국방장관 을 다시 모셔야 한다

  • @user-xi4qf5ny4v
    @user-xi4qf5ny4v 3 년 전 +36

    결국 좋은 선택을 한거네 ㅋㅋㅋㅋㅋ 전문가 아죠씨 뭐라는고야

    • @jambread848
      @jambread848 3 년 전 +7

      누가 전문가죠? 김총대? F-5 20대로 F-15한테 이긴다고 했던 양반?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3 년 전

      @@jambread848 그게 누구임?

  • @stlee911
    @stlee911 10 개월 전 +1

    2023년 6월 27일의
    미래에서 왔습니다
    2011년 KBS 방송분인가 본데...
    유로파이터 단종 수순에 유지비 엄청남
    F-15SG는 아무도 안샀고
    우-러 전쟁 터지자 F-35 계약 더욱더
    미어터지고..
    이거 만든 피디와 기자의
    10여년지난 현재의 KBS의 입장을 듣고
    싶어지네

  • @user-zg8fn3he1y
    @user-zg8fn3he1y 2 년 전

    수차례 추락하고 실패해도, 항공기 생산을 포기 히지 마시오, 미래는 우주로 가는 세상이 오는데, 기초 항공 기술은 반드시 개척해 나가야할 이유가 여기있다,,, 보라매사업, 잘 하셨으며, 우리 한국인 답다,,,,,,화이팅, 필승,

  • @why_funnyy
    @why_funnyy 3 년 전

    초반 F14 같았어요..

  • @user-tp5tq9ue8q
    @user-tp5tq9ue8q 3 년 전 +6

    F-15K 기종 업그레이드 를 시키며는 막강을 하다고 했쟎아요!
    F-15EX 업그레이드 하며는 F-35A 기종과 협력을 하며는 멎진 전투 씨스템이 된다라고 했음!
    쪈이 들어도 공군력 은 강화가 되어야 됨!
    F-15 EX 기종 업그레이드 되며는 기능들이 막강을 하다라고 했음!

  • @JeongDoJeon1392
    @JeongDoJeon1392 3 년 전

    타이푼은 에어쇼 비행기로 쓰면 어떻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