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K9)을 경배하라! 자주포 입찰에서 K9썬더를 최종 선택한 루마니아: 독일 PzH 2000은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까? (661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1. 26.
  • #K9자주포 #PzH2000 #밀리터리 #해외반응 #kkmd #군사무기 #K방산 #외신번역
    ※ KKMD에서 방송되었던 내용은 kkmd.tistory.com (KKMD 공식 블로그)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Google) 검색 창에서 KKMD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kkmd
  • 과학기술

댓글 • 396

  • @KKMD
    @KKMD  3 개월 전 +48

    ※ KKMD에서 방송되었던 내용은 kkmd.tistory.com (KKMD 공식 블로그)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Google) 혹은 네이버 검색 창에서 KKMD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KKMD는 여러분들께서 챙겨봐 주시는 광고 수익과 Super Thanks 같은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 갈수 있도록 도움 부탁 드리겠습니다.
    ※ 해외 기사 원문 링크 주소 defence24.pl/sily-zbrojne/rumunia-wybrala-koreanska-artylerie

    • @jmim5018
      @jmim5018 3 개월 전 +3

      납기조건을 (루마니아 전략) 독일이 못 맞추는게 아니고요^^; 루마가 알면서
      tech. 스펙에 1일 연체시 납기시 위약금을 걸고 쉴드를 친것으로 봅니다(Gemany)

    • @jmim5018
      @jmim5018 3 개월 전 +2

      터키 폴란드 모두 k9 파생형이라 거절...
      독일은 납기조건 (Time & Cost)가 루마와 사맞디 아니할새로 압니다.

    • @user-pe5kf6rb4u
      @user-pe5kf6rb4u 3 개월 전 +2

      이전받은 기술을
      너무 빨리 습득하는
      우리국민들이 이상해서
      행복합니다.
      지금처럼 다른나라사람들은
      친절하게 알려줘도
      천~천~히 익혀줬으면
      좋겠습니다 😊

    • @user-yi3dm1fh8h
      @user-yi3dm1fh8h 3 개월 전

      구글크롭으로 번역 한그랑 에찌로 번역한그랑 조금의 차이가 생기내요?

  • @joonyoungkim1354
    @joonyoungkim1354 3 개월 전 +79

    오... 루마니아측에서의 확인이 남아 있지만, 대단히 좋은 뉴스이긴 하네요.
    세계 최강일지는 모르겠지만, 세계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K9을 응원합니다.

  • @younghuh3642
    @younghuh3642 3 개월 전 +12

    KKmd즐겨 보는 미국 에 사는 교포 입니다.처음 으로 댓글 달아보내요. 독일 의PZH2000 의 문제나 독일차 의 문제나 똑같내요.다시말해 독일차 는 모는맛 은 한국차 에 비해 뛰어날수 있지만 높은가격 고장시 부품수급 이나 엄청난 유지비 등 독일제 자주포 와 별반 다름 없내요.또같은 고급차 인 현대 제네시스 를 14년 몰고 있지만 아직 한번도 고장 이 없는 반면 에 9년 간 내속 을 엄청 썩이고 올초 에 제네시스 로 교체한 BMW X5 는 정말 애물 중 에 애물 이었지요.치우고 나니 알턴이 빠진 기분 이내요.

    • @user-ce3zm3hd4p
      @user-ce3zm3hd4p 3 개월 전 +3

      멀리 타국에서 조국의 소식에 긍정적인
      답글, 응원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 @KKMD
      @KKMD  3 개월 전 +4

      미국에서 KKMD를 즐겨보고 계신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위에 댓글 달아주신 분의 말씀처럼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 @user-gv7xc7mx9q
      @user-gv7xc7mx9q 2 개월 전 +4

      현대차가 성능은 모르겠지만 수리비용과 수리용의성은 엄청 뛰어나죠..
      독일차처럼 간단한 부품하나 교체하는데 불필요한 부품을 다 들어내야 하는 그런 번거러움이 없는게 현대차죠

  • @marcofolosaint6916
    @marcofolosaint6916 3 개월 전 +37

    많이 팔리는 만큼 튼튼하게 잘 만들어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꾸준히 개량해주시고...

  • @user-vy6dn4oh5v
    @user-vy6dn4oh5v 3 개월 전 +27

    빠른 소식을 전해주네요
    K9 승리 축하합니다

    • @kiki-sc1wo
      @kiki-sc1wo 개월 전

      프랑스언론에서 그러지 않았나 한국한테 기술을 아예주지말거나 아님 기술을 전부다 주라고 애매하게 줘봤자 한국은 얼마안가 그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한다고

  • @kim-vy4be
    @kim-vy4be 3 개월 전 +41

    지속적 수주
    생산을 할 수있는 시설과 인력 유지가 가장 중요 하네요.
    성능이 좋아도 생산 중단되면
    재 생산 하기 쉽지 않네요.
    일본의 전투기 개발도 비슷 한데
    F2개발이후 개발 팀 해체. 다시 개발 하려니 기존 개발자들이 모두 나이가 들어 은퇴해서 처음 부터 다시 해야 된다죠.

  • @user-ou2rp2ow5p
    @user-ou2rp2ow5p 3 개월 전 +17

    대한민국 국방 축하드려요

  • @user-hb4ly4im9z
    @user-hb4ly4im9z 3 개월 전 +10

    와우! 축하합니다.
    기쁜 소식 재빠르게 알려주신 KKMD도 고맙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slumpdr5348
    @slumpdr5348 3 개월 전 +79

    루마니아 소식을 제일 먼저 알려주시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제는 세계 모두가 대한민국의 K9이 세계 최고의 자주포라는 것에 대해 이의를 달지 못할 것입니다. 다른 해외 채널에서 Pzh2000과 K9에 대해 댓글로 논쟁을 벌인 적이 있었는데, 이젠 그럴 일도 없어 보입니다. 사용국의 숫자가 바로 성능과 가격을 증명하는 것이니까요.

    • @user-qj5yb6wc4q
      @user-qj5yb6wc4q 2 개월 전 +1

      아직 정식으로 사인안했습니다. 무기체계 정식 사인은 지체가 다반사이니 지켜봐야 합니다.

  • @MrRiversand
    @MrRiversand 3 개월 전 +25

    당연한 선택... 구매해도 언제 받을지 알수없는 pzh-2000 보다 k-9과 k-10을 쓰는건 너무나 옳은선택... 하지만 ifv 경쟁은 알수없는것...

  • @user-tl5tw1ik1l
    @user-tl5tw1ik1l 3 개월 전 +20

    울 케빈님 오늘도 유익한 밀리터리 소식 감사히 봅니다^^*

  • @eze9450
    @eze9450 3 개월 전 +21

    5:19 일반적으로 1개포대는 4~8문, 1개 포병대대는 3~4개포대, 1개 포병 연대는 3~4대대, 여단은 5개이상...아마 1개 포대6문에 대대18문, 3개대대 54문으로 1 연대급을 구성하려나봅니다

    • @KKMD
      @KKMD  3 개월 전 +5

      제가 포병 구성 체계를 잘 모르고 폴란드어를 영어로 중역해서 번역하다 보니 디테일한 부분에서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알려주신 내용으로 판단해보자면 54문=포병 연대급인가 보네요. 지식의 폭을 넓혀 주셔서 감사합니다. ^^

    • @user-im3gt3jg4p
      @user-im3gt3jg4p 3 개월 전 +2

      일반적으로
      1개 포대는 6문
      대대는 A,B,C포대+본부 로구성

    • @user-ex1zi1ob6v
      @user-ex1zi1ob6v 3 개월 전 +1

      우리나라식으로 계산하면 3개 대대 분량

    • @user-lp2xl4os2n
      @user-lp2xl4os2n 3 개월 전

      @@KKMD 나토 체계는 우리와 달라요. 총 90문 5개 연대를 구성한다는 소식이네요

  • @centaurkim4193
    @centaurkim4193 3 개월 전 +81

    제3자의 시각에서 작성된 기사를 소개하는 것 보다 더 객관적인 것은 없을 듯합니다.
    다른 나라의 기사를 왜곡 없이 전달해 주시는 수고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user-sv4tl3fd2q
    @user-sv4tl3fd2q 3 개월 전 +7

    신뢰성이 있는방송 너무 감사합니다

  • @S82Y
    @S82Y 3 개월 전 +37

    선순환에 들어간 K9을 누가 막을 수 있겠습니까? ㅎㅎ 다만, K9 또한 대드론 방어, 지능형 포탄 등 좀 더 확실한 업그레이드로 쐐기를 박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좀 더 속도를 내줬으면 합니다.

    • @Loveteeth
      @Loveteeth 3 개월 전 +6

      K9a3개발 들어갔으니 2028년정도면 가능하다 봅니다.
      1개 포대 완전 무인화 멈티기능
      포탄 90발
      신형 둔감장약
      58구경장 ㅡ 100km 달성
      두레텍 특수탄 ㅡ 200km 달성
      초탄 배회형 포탄드론
      포탑에 대드론 대공 k4고속유탄 파편탄

    • @user-mu7nh6km5n
      @user-mu7nh6km5n 3 개월 전 +2

      K9부대는 후방 지원 부대라서 드론등 전투기 미사일등 방어 대체 전술에서 포괄적으로 검토 연구해야 할 부분 아닐까합니다.

  • @user-ew6pi5cz6l
    @user-ew6pi5cz6l 3 개월 전 +5

    가장 객관적이며 신뢰감이 있는 사이트.
    감사 합니다

  • @user-uh5kr8bc8v
    @user-uh5kr8bc8v 3 개월 전 +1

    KKMD - 👍🏻감사합니다.

  • @user-oz5pd3pz8f
    @user-oz5pd3pz8f 3 개월 전 +6

    대박~

  • @kd4301
    @kd4301 3 개월 전 +10

    곧 본계약을 완료했다는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 @yongjunshin101
    @yongjunshin101 3 개월 전 +5

    오. 굿뉴스

  • @user-se7gi5yu1b
    @user-se7gi5yu1b 3 개월 전 +1

    늘 객관적인 내용의 영상 고맙습니다~

  • @user-yi6gs2sf1p
    @user-yi6gs2sf1p 3 개월 전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xi6yx4sf1t
    @user-xi6yx4sf1t 3 개월 전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user-zf1bu5ms9i
    @user-zf1bu5ms9i 3 개월 전

    신뢰성이있어좋습니다.

  • @user-jd4ro5ed5l
    @user-jd4ro5ed5l 3 개월 전 +1

    결정 했군요. 빠른소식 감사드림.

  • @user-pi5yb2kc9v
    @user-pi5yb2kc9v 3 개월 전 +1

    늘 감사합니다

  • @GeeHanShin
    @GeeHanShin 3 개월 전 +14

    전차 한대 받는데 3년걸리고 그마저도 뻥스펙 다 걸린 마당에 무슨 ㅋㅋㅋ

  • @joognee5610
    @joognee5610 3 개월 전 +4

    축하드립니다

  • @user-dn9jj4qc8t
    @user-dn9jj4qc8t 3 개월 전 +1

    기분좋은 빠른정보
    감사합니다
    Kkmd 빠르고 정확한 최고의 채널입니다

  • @jakeshin1782
    @jakeshin1782 3 개월 전 +28

    상당기간동안 유럽에서 전쟁발발의 위험이 없었던 상황에서 군수산업의 쇠퇴로 다시 본격적으로 생산기반을 갖추고 공급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너무 없는것이죠. 납기를 못맞추는것은 물론이거니와 K-9이 성능도 좋거니와 기술이전에 가격까지 싸니 다른 선택지가 없기도 하구요.

    • @jakeshin1782
      @jakeshin1782 3 개월 전 +2

      독일이야 나토의 주축국이고 미군이 뒷받침 해주는데다가 러시아와 거리가 조금 있다보니 덜 급할지 모르지만, 폴란드나 루마니아, 헝가리 등 국가들의 다급함과는 거리가 좀있을듯. 자국 군대를 위한 전차나 자주포 생산도 빠듯할것인데, 5년에 전차 10대도 공급안될걸 안다면 바보가 아닌바에야 그런 계약을 할 나라가 없는게 정상. 노르웨이도 후회하고 있지만 버스는 이미 떠나고.

    • @seyung4323
      @seyung4323 3 개월 전 +1

      ⁠자주포는 이미 K-9이 운용되고 있고, 전차만 독일제 선정이었어요. 정치적인 고려겠지요.

  • @solkang2014
    @solkang2014 3 개월 전 +1

    늘 잘 보고 있습니다. Thanks

    • @KKMD
      @KKMD  3 개월 전

      저도 감사 드립니다. 더욱 노력하는 KKMD로 보답하겠습니다~^^

  • @user-bt1xr6gw4d
    @user-bt1xr6gw4d 3 개월 전 +5

    케빈님 날씨 추운대 감기조심하세여 화이팅^^

    • @KKMD
      @KKMD  3 개월 전 +1

      감사합니다. 같이 화이팅 합시다! ㅎㅎ

  • @user-vz3uf9ol5t
    @user-vz3uf9ol5t 3 개월 전 +2

    다시 확인이라 분명한 것 같군요. ㅊㅋ합니다.

  • @user-fj7hv7yy6k
    @user-fj7hv7yy6k 3 개월 전 +5

    K9의 드론방어력도 갖춘 시스템도 절실히 필요할것 같네요. 탱크와 같은 방어능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드론방어력은 앞으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 @user-lp2xl4os2n
      @user-lp2xl4os2n 3 개월 전

      그래서 SHOOT & SCOOT

    • @sunkim3999
      @sunkim3999 3 개월 전 +1

      K9이 드론 공격을 받을 정도면 후방도 뚫렸다는 의미 아닐까요? 자주포도 후방에서 화력지원하는 포병입니다.

    • @DKKANG12
      @DKKANG12 2 개월 전

      그건 전세계 기갑이 다 고민해야 할 부분임

  • @ai1746
    @ai1746 3 개월 전

    bgm은 역시 스투지안키가 최고...ㅎㅎㅎㅎㅎ

  • @user-vd1qv3px3e
    @user-vd1qv3px3e 3 개월 전 +3

    good.

  • @jamesmillerjo
    @jamesmillerjo 3 개월 전 +13

    PzH2000은 유닛 스펙보다 그것을 조달할 수 있는 생산능력과 독일 기업들의 지원능력/우선순위에 대한 의구심, 그리고 가격적 타당성이 더 큰 문제이겠지요

    • @user-dl3gn9lu7u
      @user-dl3gn9lu7u 3 개월 전

      규모의 경제임 많이생산하면 한국처럼 반값 내수안보로 규모가되니 생산한수있으니

  • @solkang2014
    @solkang2014 3 개월 전

    Thanks

    • @KKMD
      @KKMD  3 개월 전

      KKMD를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 @user-bc7ip7if8d
    @user-bc7ip7if8d 3 개월 전

    구독 좋아요 ~꾸욱

  • @user-xg8hm7vi5w
    @user-xg8hm7vi5w 3 개월 전 +3

    K2흑표도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footstep002
    @footstep002 3 개월 전 +5

    앞으로 무기가 첨단화 될수록 다른 국가들 장비와 우리나라 장비와의 가동률 차이는 더 극명하게 벌어질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우리나라가 기술을 얼마나 이전해주든 상관없이 타국이 따라잡기는 어려울거라고 봅니다.

  • @namchulcho3887
    @namchulcho3887 3 개월 전 +6

    독일은 자주포나 자동차나 비슷하게 만드네요. 동급 최고의 성능 높은 고장률과 낮은 신뢰성 그리고 불합리하게 비싼가격까지 여러모로 대입해볼 구석이 많다고 봅니다.

    • @treepark1783
      @treepark1783 3 개월 전 +1

      독일차들 상당수가 퍼포먼스에 중점을 두다 보니 정비성을 상대적으로 덜 고려함.

  • @jinhyunhong
    @jinhyunhong 3 개월 전 +3

    유럽방산의 쇠퇴를 보면, 기술을 일부 이전하더라도 인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방산이 유지되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폴란드와 루마니아에 현지생산 공장은 한국전쟁이 재발하면, 무기와 탄을 구매할 수 있는 생산기지가 될 것 입니다.

  • @user-us1dw8qh9i
    @user-us1dw8qh9i 3 개월 전 +1

    무기는... 전쟁이 끝나기 전에 전장에 도착해야 의미가 있지요.

  • @nuclear2k
    @nuclear2k 2 개월 전

    와 진짜 Ki9 이네... 헤드라인 멋지다..

  • @user-hj8rq5wf6d
    @user-hj8rq5wf6d 3 개월 전 +6

    우리나라 군 편제 기준
    포 1문 = 반
    포 6문 =1개 포대(포병에는 중대가 아니고 포대라함.)
    포대*3 +본부포대(대대)= 18문 대대(4개포대) , 흔히들 부대(예, 육군 3412부대)라하면 보병 연대장급(대령,인사권)이 기준이지만 포병은 대대급이 부대급임(중령이 해당부대 인사권을 가짐, 도급경비 최종 결재자임(도급경비 최종결재권자)
    대대*4+본부포대(연대)(4개포대*4+1개포대=17개포대),해서 연대 내에 부대가 5개 있음,보병은 연내에 부대가 1개임
    보통 단급이라고 하면 장군급인데 장군급이 아닌 여단은 일반보병여단(알보병) 기계화보병여단임, 포병여단은 모르겠음
    단급은 보병3개대대 , 즉 3개보병대대+1~2개보병대대+1개공병중대 정도로 구성됨
    보병 연대급은 보통 보병 3대대가 끝임 아주 특수한경우 보병4개대대로 함
    사단((도급경비결재권자1명)내 편제가 보병연대 3개(도급경비결재권자3명), 포병연대(도급경비결재권자5명) , 통신대대(도급경비결재권자1명), 공병대대((도급경비결재권자1명), 수색대대(도급경비결재권자1명) 통상적인 편제임, 사단내에 도급경비결재권자는 총12명
    도급경비출납공무원이라 함은 예산 집행권자를 말함 대부분 도급경비출납공무원은 인사권도 같이 가짐(군수,시장, 경찰서장,소방서장,광역시구청장,군 부대장(보병은 연대장, 보병제외 대대장))

    • @KKMD
      @KKMD  3 개월 전 +1

      와우~ 덕분에 육군 군 편제 기준은 조금 알겠습니다. 저장해서 필요할 때 마다 참고하겠습니다. ^^

  • @ohnato
    @ohnato 2 개월 전

    포탄 호환이 잘안되는 것도 큽니다.
    나토 표준탄이 PZH2000에서 종종 말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 @user-er3fk5qs7b
    @user-er3fk5qs7b 3 개월 전

    지상 최고의 자주포 k9 승승장구하길..

  • @user-lc4wq4sb2j
    @user-lc4wq4sb2j 3 개월 전

    루마니아가 벌써 결정했슴? 와

  • @kggkd12
    @kggkd12 3 개월 전 +10

    K9 나하아아이스으으으

  • @user-jo3vg6ls2q
    @user-jo3vg6ls2q 3 개월 전 +177

    우크라이나 군이 실전에서 가장 실망한 자주포가 pzh 2000이라고 하더군요. 포신이 터지는 사고까지 발생할정도로 독일에서 발표한 내구도가 현저히 차이나고 갖은 잔고장에 부품 조달도 어려워서 방치한 경우가많고 오히려 폴라드에서 만든 자주포가 가장좋았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 @fusahkimti1153
      @fusahkimti1153 3 개월 전 +15

      그냥 한국군 K계열 자주포 쓰는게 훨씬 낫겠네요!

    • @wolfk3893
      @wolfk3893 3 개월 전 +54

      포신의 이론상 내구도는 더 비싼 소재를 쓴 pzh2000이 앞서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실전에서 급박한 상황에서 이론치보다 더 무리한 사격을 잦게 하다보니 전부 뻗어버린 것.
      한국군은 예비포신을 미리 구비하고 있는데 반해서, 독일군은 여러 해 손 놓고있다보니 예비부품도 제때 공급을 못해준 모양...

    • @wolfk3893
      @wolfk3893 3 개월 전 +29

      +그렇기 때문에 가성비있게 K9의 포신도 수명을 늘리기 위한
      내구도 개량도 검토중인걸로 앎.

    • @user-jo3vg6ls2q
      @user-jo3vg6ls2q 3 개월 전 +17

      pzh2000이 연속발사 실험을 할때 장약을 조작하는 수법으로 발사량을 조작했다고 신인X 국방TV에서 말한적이 있습니다.(수정추가: 우크라군이 분당 10발 연속발사할걸 20발 발사해서 터젓다는 글까지 있는데 아닙니다. 우크라군은 스펙에 나온데로 10발을 발사하던 도중 포신이 터진겁니다. 이거때문에 pzh2000의 뻥스펙이 약한 장약으로 짧은거리에 10발을 발사하는 식으로 조작했다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나온거고 이걸 신인X국방TV에서 말한겁니다.) 진짜 좋은데 왜 200문 도입을 자주포 한대가 아쉬운 우크라나이에서 파기시켰겟습니까..

    • @ske1205
      @ske1205 3 개월 전 +5

      폴란드거가 아니라
      프랑스거다

  • @user-goyo11254
    @user-goyo11254 3 개월 전

    4:03 아니 트렌드 뭐야ㅋㅋ

  • @newtonisaac3769
    @newtonisaac3769 3 개월 전 +13

    현존하는 최고의 자주포인 PzH 2000은 포탄 적재량이 많고,
    발사 속도가 빠르며, 장애물 통과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반면 K-9은 PzH 2000과 엇비슷한 화력과 기동성, 가성비가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결국 1조원 규모의 K-9 자주포가 최종 후보로 선정 된 것에 축하합니다~
    이제 K-9을 좀 더 참신하게 성능 개량하여 최고의 작품을 구현토록 합시다.

    • @user-mu7nh6km5n
      @user-mu7nh6km5n 3 개월 전

      결국 K9 등장으로 들어난Pzh 2000
      1.잔고장등으로 낮은 가동률 ㅡ자주포 상실
      2.비싼 구입품
      ㅡ낮은 가동률에 관련된 부품조달 아주 늦음
      3.구매 후 공급 받을 길이 모연하다는 것 ㅡ하세윌😂 하세월

  • @hoonestenos8029
    @hoonestenos8029 3 개월 전 +1

    기술이전을 기본으로 잡고 들어간다면 크랍에 폴란드의 기술로 들어간게 거의 없으니 제안도 안될지도

  • @MOOHAEYO
    @MOOHAEYO 3 개월 전 +4

    아니 폴란드 쟤네들은 포탑은 영국산,그것도 생산 중단된...차량은 k9인데 그걸로 경쟁이 가능하다 생각한건가

  • @alsid_
    @alsid_ 3 개월 전 +45

    이번에 루마니아에도 기술이전 해준다는게 불만인 분들께…
    제 추측으로는 아마 루마니아 현지 창정비가 가능할 정도의 기술이전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매번 우리쪽 인력이 가서 각종 정비와 창정비를 감독하는것도 난감하고, 특히나 루마니아가 분쟁에 휘말렸을때 우리측 엔지니어가 남아있으면 안되죠.
    그 창정비에 대한 노하우면 자주포 분해조립에 대한 모든 지식들이 들어가기에 지식의 양이 상당하긴 합니다만…
    부품들을 잘 조립할 수는 있어도 어짜피 그 부품들은 기술이전 받은 나라가 혼자 개발하려먄 시간이 상당히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전자장비 계열은 그낭 고장이 확실하다 싶으면 장비 단위로 갈아끼면서 돌아가는 조합을 맞추고 안돌아가는 부품은 제조사에 수리를 보내거나 유사시엔 그냥 보안폐기를 해야 하는걸요…
    창정비가 가능한 기술 수준으로 혹시나 완성품 시장의 경쟁자가 등장한다 쳐도 거기 들어가는 부품들은 또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팔면 되니까요…

    • @alsid_
      @alsid_ 3 개월 전 +12

      이것과 비슷한게 폴란드에 천무용 로켓 생산 기술을 전수해주는 상황인데요…
      유도로켓 기준으로 센서, 통신장비, 제어모듈 등만 우리나라에서 만들어 폴란드에 팔고, 폴란드에서는 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로켓 동체와 탄두 화약, 추진제 등을 현지에서 만들어 우리나라에서 들여온 전자부품들과 함께 조립해 로켓을 만들게 될겁니다.
      로켓 전체를 운송하는 것에 비해 전자부품과 노즐, 날개 정도만 폴란드로 운송하는게 훨씬 쌀 것이라는것은 자명하죠.
      특히나 폭발물이나 인화성 물질을 운송한다치면 보험료도 매우 높게 나올걸요? 그럴바엔 그냥 현지에서 생산하게 해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 @user-mu7nh6km5n
      @user-mu7nh6km5n 3 개월 전

      기술이전
      0.완제품 수입 기술이전 0
      1.완제품 수입으로 부터 조립 생산 즉 면허 생산
      (창정비 ASㅡ기술자 감독 파견) 수출국에서 직접 정비AS
      ㅡ인도 바지라,호주 레드백 예정, 무산 될 인도네시아 KF21(IFX 사업)등.
      2. 일부 부품 자국 생산품(국산률) 으로 대체
      3. 폴란드 크랩 튀르키예 알타이
      기술이전은 그나라 기술수준에 있기에 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한국인의 특성처럼 기술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전수해줄 필요까지는 없죠.

    • @user-dv5gi7hv5f
      @user-dv5gi7hv5f 3 개월 전 +2

      @@alsid_ 현지서 조달하는 화약조성도 국내 비법이라서 로열티 받고 라인구성에도 돈받아 판 거라서 화약조합제조 비법도 수십년의 노하우 없으면 제조법 던져줘도 똑같이는 못 만들죠.
      아무튼 이분 너무 많은 걸 알고 계셔서 제가 잘못 알고 있던 것도 바로 알게되고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 @user-ft3kc6fb8k
    @user-ft3kc6fb8k 3 개월 전 +1

    독일은 징병제 폐지후 병력감소,군비축소로 방산산업 쪼그라듬. 규모의경제가 안되다보니 무기획득,정비,유지비 다 비싸지고 생산라인이 쪼그라드니 주문해도 납기가 매우 늦어짐. 부품생산 업체들도 망하던가 쪼그라들어 부품 수급도 힘듬. 반면 한국은 징병제 유지로 병력이 유지되니 방산산업 라인이 살아있고 규모의 경제로 가격과 납기를 맞출수 있음.

  • @user-cp5bc2sc6i
    @user-cp5bc2sc6i 3 개월 전 +8

    루마니아가 경쟁 입찰에서 조건을 달았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배송 지연 배상금 조건을 달아서 ( 총액의 0.1% / 개월당 ? ) 배송 지연으로 유명한 독일의 사례를 봤을때..
    애초에 조건 자체를 맞출 수 없는 것으로..
    그리고. Pzh 2000 이 우크에서 혹명이 많았는데.. 그 이유가 낮은 신뢰성과 가동율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가격도 비싸 , 공급도 느려. 그러다 보니. 별다른 장점이 없는..
    K9 이 Nato 표준 자주포 자리를 먹는 것으로 보이네요.. 굳이 다른것을 선택할 이유가..

  • @user-mu7nh6km5n
    @user-mu7nh6km5n 3 개월 전 +3

    루마니아
    K9 썬더 구매를 축하합니다.
    K9은 사정거리 확대100KM에서 300KM 또는 500K 정도.
    미사일과 동일한 가성비 최고의 (값싼) 포탄
    최종은 사정거리 1850KM 전략장거리포.(SLRC)

  • @user-li2rg5bz5r
    @user-li2rg5bz5r 3 개월 전 +2

    일본 모노즈쿠리나 독일 마이스터나 아날로그 시대에는 강점이었겠지만,
    속도가 생명인 디지털 시대에는 안맞죠. 독일의 생산속도가 느린게 , 자동화보다는 사람이 조립하는거라
    어쩔수없는 측면이있지요. 더불어 인건비에 따른 가격상승은 당연한 것이구요.

  • @lll_Puremind_lll
    @lll_Puremind_lll 3 개월 전 +1

    독일 군수업계는 찬바람만 쌩쌩 불겠군요. 저번에 레오파르트2를 선정한 노르웨이 입장에선 아주 천불이 일어날듯..

  • @cgjung4420
    @cgjung4420 3 개월 전 +1

    세상에서 제일 날카로운 유리칼. 저 같음 안 씁니다.

  • @jinjinjjang
    @jinjinjjang 3 개월 전

    대한민국이 지구방위대가 되는과정에 놀랄 따름입니다.

  • @Lovely-SoonsinLee
    @Lovely-SoonsinLee 3 개월 전 +2

    한국산 시즈탱크...

  • @user-vf9vg3yf5u
    @user-vf9vg3yf5u 3 개월 전

    K9A2 "대두"가 한건 했네요..지금은 대적할 적이 없는 무적의 자주포가 되버렸습니다. 규모의 경제까지 되서 가격 & 성능.. 최소 5~6년은 1위자리 지킬듯

  • @jhh7933
    @jhh7933 3 개월 전 +3

    터키의 t-155나 폴란드의 크라프 모두 k-9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감안헤보면 사실상 독일의 pzh-2000을 제외하면 수주에 참여한 자주포들이 모두 k-9 의 그늘 아래에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볼때 세계 자주포 시장에서 k-9의 존재감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수주전이었던 것 같네요

    • @KKMD
      @KKMD  3 개월 전 +3

      동감입니다. 사실상 K9 Vs PzH 2000의 대결이었죠.

  • @user-sf2kw6mc8n
    @user-sf2kw6mc8n 2 개월 전 +1

    한국산 차대를 이용한 폴란드 자주포가 일부
    우크라에 지원되었고 해당 기종이 일부 파괴되면서
    그 차대의 기술이 러시아로 흘러들고 다시 북한이나
    중국으로 유출되지는 않을지도 걱정이군요. ㅎ

  • @user-rw7py2zw5n
    @user-rw7py2zw5n 2 개월 전 +1

    폴란드나 터키나 기술이전후 수출시 반드시 우리의 의사 결정권을 요청해야한다

  • @user-hf1vh8gt8q
    @user-hf1vh8gt8q 개월 전

    월드오브탱크 브금이 들린다...

  • @user-vn1rw1kp1q
    @user-vn1rw1kp1q 2 개월 전

    독일자주포는 수공으로 만드는가 보네 K9 계속승리 할수밖에 없네

  • @younilkim6169
    @younilkim6169 3 개월 전

    가격과 납기에서 사실 동구권 국가에선 답이 없죠
    대안이 사실상 없다고 봅니다

  • @user-yu7dc4rm6s
    @user-yu7dc4rm6s 3 개월 전 +3

    Pzh2000 자주포는 생산성이 확실히 많이 떨어지는것 같네요.

  • @yoyoyout
    @yoyoyout 3 개월 전

    레드백은 어찌되었나?

  • @mangwonfish
    @mangwonfish 3 개월 전

    독일식 오버테크 항상 엔지니어들이 독일기술의 끔찍함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고함

  • @user-gi5vn5wp2e
    @user-gi5vn5wp2e 3 개월 전

    한달12 13 대에는더😍

  • @hellsarms
    @hellsarms 3 개월 전

    전액차관은 아니겠지요?설마 이것도 외상이면 뭐 수출하나마나....

  • @fastexecute
    @fastexecute 22 일 전

    크랩은 고의적로 지연으로 입찰 안한듯 하네요.
    k9 vs 크라프 일텐데
    시작부터 애매해 지고
    결과도 껄끄럽게 된다는....

  • @user-tb9kh6zg8r
    @user-tb9kh6zg8r 3 개월 전

    완전자동이 능사는 아닙니다.K9A1까지도 반자동으로 포탄이송과 장약 삽입은 사람이 합니다.K9A2에서는 PZH200처럼 완전 자동입니다만 고장이나면 정비상 문제가 발생하죠.그나마 반자동은 수리도 완전자동보다는 부품도적고 수리도 용이할겁니다.

  • @treepark1783
    @treepark1783 3 개월 전 +8

    독일 자주포는 가격도 비싸고 성능은 우수하지만 그만큼 기계적인 정밀도가 높아서 혹독한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오히려 고장이 잦을수도 있습니다.

    • @jaesonkim4951
      @jaesonkim4951 3 개월 전 +6

      독일 자주포는 재장전 포탄이 바닥에서 올라오는데 병사들 신발에 묻은 훍이 포탄과 재장전 장치에 들어가서 고장이 자주 발생했다고 합니다. 설계자체가 똥입니다

  • @stitgmata77
    @stitgmata77 3 개월 전

    이런 견제의 기사가 나오는거 자체가 그만큼 KF21이 잘 만든 전투기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 @user-vw3mr3pd8d
    @user-vw3mr3pd8d 2 개월 전

    객관적으로 한국 방산은 자동차에서 도요타, 휴대폰에서 삼성과 같은 보급형 라인에서 확고한 위치를 잡을 수 있을거 같네요.

  • @user-vo6vj5ln8f
    @user-vo6vj5ln8f 2 개월 전

    현금으로 사가기를 바란다

  • @user-kz1yf1sx8e
    @user-kz1yf1sx8e 3 개월 전 +1

    건희 형님께 감사를ᆢ

  • @ethenlee3875
    @ethenlee3875 3 개월 전

    King = Kg 맘에듬 ㅋㅋ

  • @Ima184mm
    @Ima184mm 3 개월 전

    제목 보고 이상하다 했는데
    폴란드 군사전문지 제목 이라니

  • @user-lw8vw2dc1e
    @user-lw8vw2dc1e 3 개월 전

    승리가 아니고 예선에서 최고 점수로 유리한 고지에서 진행중임니다.

  • @user-ui9xg8vt4e
    @user-ui9xg8vt4e 3 개월 전 +2

    K9 선정된게 사실 이라면 루마니아의 그동안의 행보로 봤을 때 우리가 F-15 선정 할때 미리 정해놓고 나머지 기종들 들러리 세운것 처럼 K9찜 해놓고 입찰 받은거 같음.
    그렇기에 PGZ가 기안서 제출하던 말던 그냥 진행 했을수도....

  • @signiang
    @signiang 3 개월 전 +7

    폴란드애들 크랍 크랍 하는 인간들은 참 이해가 안가네요..k9하체에 영국산 포탑 조립한걸 지들이 만든 자주포라 생각하고 부심을 갖는게..ㅡㅡ

    • @treepark1783
      @treepark1783 3 개월 전 +3

      대만애들이 한국보다 차를 더 잘만든다는 착각에 빠진거랑 같은 소리죠. 지들은 남의 나라 차 브랜드에 부품을 가져와서 반조립해서 출시는하는거에 지나지 않으면서 말이죠.

  • @swjo2853
    @swjo2853 3 개월 전

    무리한 납기 요청이 있다는데 괜찮을까 모르겠네

  • @linktop4495
    @linktop4495 3 개월 전

    K9폴란드 수출가격이 150억? 물론 프로그램코스트 겠죠?

  • @user-lv7yv7gf9i
    @user-lv7yv7gf9i 3 개월 전 +1

    돈이 없는데 쓸만한 자주포는 필요하고

  • @roy-go1yh
    @roy-go1yh 3 개월 전

    2차대전때와 똑같은 독일나치들. 당시 티거, 팬져랑 똑같음. 고장나면 끝. 너무 세밀히 복잡하게만들어서 그렇답니다. 고장나면 몇달걸렸음. 한화에서 하루지연시마다 백만달러씩 벌금낸다하니 그누가 거절하것어?

  • @user-xq7lb8tf6c
    @user-xq7lb8tf6c 3 개월 전 +1

    폴란드 1차 수출건과 호주 레드백 이후 여러 수문만 무성하고 실질적인 결과는 없어서 다소 실망스러웠던 방산수출의 물꼬가 이제 제대로 터지려나 보네요. 이 여세를 몰아 중동에서 대박을 치는 건수가 터졌으면 합니다. 23년도에 잠시 움추린듯이 보였던 우리의 방산산업이 24년도에는 움추렸던 탄력을 바탕으로 힘차게 비상하기를.....수리온, L AH가 중동의 하늘을 날고 천궁이 여러나라의 언론을 도배하는 24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의 잠수함이 25년도에 캐나다의 바다를 정복하는 쾌거로 나타날것입니다.아무튼 좋은 소식 잘듣고 갑니다.대한민국 화이팅~

  • @user-uo6if3mo6d
    @user-uo6if3mo6d 3 개월 전 +1

    PzH 2000같이 돈받고 납품 못하는 상품은 사라져야 합니다.

  • @user-tl5tw1ik1l
    @user-tl5tw1ik1l 3 개월 전 +3

    독일이나 러샤나 언제 뒤통수 칠지 모르니 더더욱 한국산으로 사야 맞는거지 물론 무기 파는게 자랑꺼리는 아닐수 있지만 여느 국가든 자국의 국방을 진심으로 생각 한다면 질 좋고 값싼 한국산이 최고라고 봐야 맞지^^*

  • @user-pf6nc5qt1r
    @user-pf6nc5qt1r 3 개월 전

    정비와 탄약공급이 한국산뿐이 안돼는데..당연한결과..

    • @sunkim3999
      @sunkim3999 3 개월 전

      탄 규격 자체를 나토공용으로 한걸로 압니다. 그거 때문에 미군도 나토국에 k9이 있다는거에 걱정을 안하는 거고,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전쟁이 나서 나토국이 탄약 지원 하는 것도 문제가 없구요.

  • @fruit55555kimwoojin
    @fruit55555kimwoojin 3 개월 전 +1

    이야...... 루마니아에 54문 k9썬더 수출 계약.
    또 실화 인가요????????????? 아니 얼마나 유럽 나라들이 전차를 못 만들면 남한국껄 사지? 😏😏😏😏😏😏😏😏😏😏😏😏 감사합니다. 루마니아 정부.....

  • @user-pf3fp7hi3g
    @user-pf3fp7hi3g 2 개월 전

    pzh 2000, 레오파르트 전차 죄다 성능 오버기재임

  • @tykim7664
    @tykim7664 3 개월 전

    독일제는 이런저런거 다 감수하고 선택을 해도 실물을 과연 언제 받을 수 있을지, 과연 생산은 진짜로 될지 확신을 할 수가 없으니까 당사자된 입장에서 선뜻 선택하기가...

  • @Jake-superman
    @Jake-superman 3 개월 전 +1

    k9는 반드시 58구경장으로 늘려야 됩니다.

    • @user-lp2xl4os2n
      @user-lp2xl4os2n 3 개월 전 +1

      K9A3에서 58구경장, 최대 사거리 100km 수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