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100분토론 - 재난기본소득, 긴급처방인가 포퓰리즘인가 (866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5.
  • 2020년 3월 26일 (목) 오늘 밤 11시 5분
    이번 주 [100분토론]에서는 재난기본소득 도입과 정부의 긴급 지원 대책을 둘러싼 찬반 논란을 다룹니다. 막대한 돈을 풀어야 하는데 누구에게 어떻게 지원할 것이냐가 쟁점입니다. 현금 지원의 경우 취약계층 중심으로 선별적으로 해야 할지, 아니면 모든 국민에게 현금을 주어야 할지, 의견이 엇갈립니다. 또 감세정책은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2차 추경의 규모와 방법은 무엇인지, 여야 패널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집니다.
    실시간 댓글로 많은 의견 남겨주세요~
    100분토론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지]
    - 100분토론이 2월 6일부터 목요일 밤 11시로 방송시간을 옮깁니다.
    생방송 중에는 100분토론 유튜브 채널과 imbc를 통해 실시간 댓글과 질문을 받습니다.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시민논객 없이 진행됩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많은 시청 바랍니다.
    출연패널
    - 이재명 / 경기도지사
    - 최배근 /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
    - 신세돈 /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
    - 이혜훈 / 미래통합당 의원

댓글 • 6K

  • @MBC100
    @MBC100  4 년 전 +129

    20:02 본방송 시작
    1:36:36 유튜브 라이브 시작

    • @HaHotPot
      @HaHotPot 4 년 전 +8

      앞 20분은 짤라서 올려주시는게 어떨까요?

    • @johny5331
      @johny5331 4 년 전 +10

      @@HaHotPot 앞부분 수정해 올리면 실시간 '채팅창다시보기'가 다 없어진대요. 다른 라이브방송들도 거의 그래서 이렇게 올린다고...^^

    • @songdri
      @songdri 4 년 전

      실시간 채팅창을 누가 보나요..? 어차피 너무 빨리 지나가서 읽을 수도 없는데.. 그냥 짤라주시는게 훨씬 깔끔할 것 같습니다

    • @johny5331
      @johny5331 4 년 전 +4

      @@songdri 헐 저는 보는뎁 ㅎ

    • @songdri
      @songdri 4 년 전

      @@johny5331 안 어지러우세요?;

  • @user-mw5cp2zv9w
    @user-mw5cp2zv9w 4 년 전 +190

    역시 이지사 클라스 지리네요.말도 안되는 궤변을 하나하나 짚어주네.뚜껑 열리는 것도 억누르면서...점점 큰 사람이 되가는게 보이네

    • @user-om6de1je2u
      @user-om6de1je2u 4 년 전 +9

      도시사 되시더니 핵심만 짚어 주고 빠지는 전략이네요.. 노련미가 점점 늘어 나는듯 보이네요..

    • @user-hk3lh4wt4p
      @user-hk3lh4wt4p 4 년 전 +13

      하도 여기저기서 까여서 해탈 하셨씀니다ㅋㅋㅋㅋ

    • @yihuajin3977
      @yihuajin3977 4 년 전 +6

      나긋나긋하게 정말 말씀 잘하시는 듯!

  • @user-md4xi5hv3k
    @user-md4xi5hv3k 4 년 전 +162

    경기도민입니다
    기사로 10만원 준다길래 뭐야 했는데
    막상 받을 생각하니 좋더군요
    모이지 못해도 3개월 안에 쓰면 되니깐 7월까지 쓰면되고요~
    10만원 적지 않아요 일반인한테
    받은 금액 바로 동네 떡볶이집하고 짜장면집가서 쓸랍니다~
    현금으로 줬으면 그건 그냥 은행에 저장되든 그냥 모르고 지나갔을겁니다. 지역화폐니깐 벌써 동네 사람들끼리 상황 좋아지면 맛있는거 먹자고 얘기하고 기분도 좋습니다.

  • @wiskid82
    @wiskid82 4 년 전 +47

    와~~미치겠다 100만원 지원했는데..부동산으로 돈이 몰리는게 말이 되냐?? 이혜훈아..

  • @ejrrhf00
    @ejrrhf00 4 년 전 +57

    미국은 신속하게 국민1인당 1000딸라 준다는데 우리는 10만원 준다는데도 개난리구만.. 그리고 소상공인들만 도와준다면 매출이 늘어나는게 아니고 월세 내기 바쁘다. 이것은 진짜로 서로망하는 지름길이다. 소상공인들을 위한다면 이지사님 논리가 맞다. 국민에게 지역화폐로 3달안에 쓰도록 유도해야한다. 그래야 소비가 늘고 소상공인들이 산다.

  • @galggamagui
    @galggamagui 4 년 전 +120

    1:34:11
    정말 현장 모르고 탁상행정하는 관료의 허상을 잘 보여준다.
    지역화폐는 이미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성남시장 가서 상인들한테 물어봐라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Charlie Jeong 왜 정작 정부는 선별적 지원함? 방금 기사떴는데? 이래서 좌파들은 멍청하다니까
      니 말대로 국가운영이 쉽게 되는게 아니란다 ^^
      👉내주 文대통령 비상경제회의 상정
      ⭕️20만~30만원 선별적 지원금 검토⭕️
      내달 총선 후 2차 추경에 반영 예정
      👉기재부 "진짜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
      - 네 정부 선별적 지원 ㅅㄱ 조또 모르면서 아는척 ㄴㄴㄴㄴㄴ 야당이라 쳐까기만하지 정작 정책은 야당꺼하네 저게 헛소리라는 증거 ^^

    • @galggamagui
      @galggamagui 4 년 전 +7

      Kim Teddy
      뭐눈에 뭐만 보인다고
      박빠 눈엔 문빠만 보이지?
      둘 다 미친 놈들... 끄지라

    • @glow_tree
      @glow_tree 4 년 전 +2

      웬만하면 웬만하면
      뭐 영상 보긴한거임???
      초등학교를 야간나와서 무식한거임??
      일단 급한불을 끄기위해 먼저 풀고 또 복지정책으로 한거아냐 멍청아

    • @zunc6550
      @zunc6550 4 년 전 +2

      @@vision1505 저기요 지금 미통당 의원님 두분이 말씀하시는게 선별적으로지원하는건데요....
      제일 처음에 말씀하셨는데...
      토론 아예 안보신거아니죠?
      그리고 이재명지사랑 최배근 교수님도 중앙정부는 선별적으로
      큰 정책을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경기도지사가 전국민에게 정책을 할수없지않습니까?

    • @gogator100
      @gogator100 4 년 전 +1

      웬만하면 웬만하면 그럼 니 말대로 하려면 추경 더 잡아주던가 . 추경할때마다 발목 잡는 것들이

  • @user-op5tz8ip9x
    @user-op5tz8ip9x 4 년 전 +342

    이토론의 핵심
    ''책임은 제가 지겠습니다''
    이 확신이 어디서 오는줄아냐???
    경험과 지혜에서다
    보고배워라~!!!

    • @user-rt4mq8qo8y
      @user-rt4mq8qo8y 4 년 전 +23

      👍💕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30

      이혜훈은 이미 엠비때 근혜때 경제 말아 먹고 튀었다가 다시 온거임.
      미통당은 지들이 한 이야기 절대책임 안짐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3

      @@liqui-gelsadvil6867 나이드셔서 돌아감

    • @honey7856
      @honey7856 4 년 전 +9

      김지훈 꼴통새끼네 ㅋㅋ빨갱이 강남공천하는 미통당은 국가전복세력맞제?ㅋㅋㅋ니새끼도 참 갑갑한 인생이다 ㅋㅋ

    • @Minjim34265
      @Minjim34265 4 년 전 +2

      존다닐님 동감입니다

  • @Rainbow_Village
    @Rainbow_Village 3 년 전 +8

    1년 후 보편 지급 성공!

  • @tndufelwlahs
    @tndufelwlahs 2 년 전 +13

    역시 이재명지사님 탁월했네요… 2년이 지난 지금은 지역화폐라는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산 되었고 국가 보편복지의 한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 @user-gm5oo5gj4m
    @user-gm5oo5gj4m 4 년 전 +94

    국민 세금은 이런데 쓰라고 있는 거야....
    지들 주머니 체우는데 쓰라고 모으는게 아니라-ㅅ-;

  • @user-dc9kj7ez1o
    @user-dc9kj7ez1o 4 년 전 +218

    당장 천세대 아파트에 마스크 백장만 가지고 가서 선별 지급해봐라.. 선별지급이 되는지.. 싸움만 나지.. 상상속에 살고있나... 저러니 현실을 모르는 탁상행정이 나라를 망치지..

  • @user-vu6kp9vb3c
    @user-vu6kp9vb3c 4 년 전 +67

    지역화폐 10만원 너무 좋은거 같아요. 어차피 써야될 돈이니까 맘편하게 맛있는거 사먹으면 되고 설마 우리가 10만원만 쓰겠어요? 쓰면 더 썼지 우리가 소비할 수 있게 만들어놔야 경제가 살지 하... 이번에 다시 느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믿거 할겁니다.

  • @car-so
    @car-so 4 년 전 +79

    경기지역 화폐 사용자 입니다.
    사용하는데 불편한 점 없이 잘쓰고 있어요.
    이번에 재난기본 소득 받게되면 쓸때 많습니다.
    소상공인 매출 오르는데 현 상황에서는 괜찮다고 생각드네요^^

  • @user-vm4fh4ei5y
    @user-vm4fh4ei5y 4 년 전 +122

    난 경기도에 살고 이번에 지역화폐받으면 받자마자 다써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ᆢ 할것이다

  • @user-my3yh3sf4h
    @user-my3yh3sf4h 4 년 전 +111

    세돈이학생 오늘 이재명 선생님께 많~이 배우고 갑니다~~

  • @user-zw2wr8bg6f
    @user-zw2wr8bg6f 4 년 전 +12

    이재명지사님 존경스럽네요

  • @user-ef1ie9cl8m
    @user-ef1ie9cl8m 4 년 전 +27

    선별적으로 골라서 자영업자만 현금 준다면 결과적으로 몇달 버틸 월세일뿐, 결국 건물주는 아무 피해없이 세금으로 월세 넙죽넙죽 받네요. 누구를 의한 정책입니까?
    소비경제의 끊어진 그물을 살려야 합니다.

  • @user-eh5ok4wc8r
    @user-eh5ok4wc8r 4 년 전 +73

    이혜훈의 말처럼 코로나때문에 잘안나가고 소비 적게하는것은 맞는데
    나라에서 50만원 3개월안에 쓰는거 준다면 당장가서 쓰겠다
    누가 안쓰겠냐?

    • @charmcharm101
      @charmcharm101 4 년 전 +17

      아니 이혜훈 말이안되는게. 소비 위축됐다.그래 인정해 근데 위축된 수준이 무슨. 무슨 무인도에 갖혔냐고. 집단 감금됐냐고ㅡ 아니 무슨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재기로 생필품 비축하고 방공호들어가 살고있냐고.
      대중교통 이용하고
      직장가서 일하고
      점심도 먹고
      담배도 사고
      술도 사먹고 하는데
      지역화폐지급하면 소비가없나? 지금도 어차피 자기돈 써가면서 소비하고있는데
      당연 소비가 있는건 아닌가 ? 오히려 늘어나지 않나
      아니 지가 생각하는 울나라 사람들은 위기상황오면 이슬만먹고 텔레포트로 원하는곳만 딱딱이동해서 은둔해 있나 ??
      지금 우리 사회가 마비됐냐고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16

      @@charmcharm101 이혜훈은 자기 지역구에 소상공인이 많기때문에 그표 빨아 먹으려고 무조건 소상공인한테 돈주는 쪽으로 가는겁니다. 속으면 안됨

    • @user-hk3lh4wt4p
      @user-hk3lh4wt4p 4 년 전 +4

      솔직히 어디 놀러가거나 사람 많은곳을 가지 말란 거지 동네 고깃집도 가지 말란건 아닌데 어디 돈쓸대 없을까봐 걱정하고 난리ㅋ 지사님이 쓸댄 많다 돈이 없지~ ㅋㅋㅋ 딱 내맘

    • @user-bb4vb9dk5y
      @user-bb4vb9dk5y 4 년 전

      아닙니다 지금 야외에 사람 많아요 식당에도 많습니다 그것도 대구가요 그리고 공무원들은 강제로 주변식당이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user-mh8vh8rr7g
    @user-mh8vh8rr7g 4 년 전 +202

    이번에 정말 이재명지사에게 반했습니다
    최고의 행정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자신감이 비장해보이면서 든든합니다
    이렇게 애쓰시는데 더 힘실어 드려야겠어요

    • @user-rj7kn4hl7j
      @user-rj7kn4hl7j 4 년 전 +6

      이미 이재명 측근들 총선 못나와요 민주당 공천 대거 탈락.,. 대선 지지율 2위에 걸 맞는 대접은 아니죠 박원순시장 측근들 대부분 공천된거랑 비교되네요

    • @k1b1
      @k1b1 4 년 전 +3

      @언젠가 내가 취할 당신을 위하여 캬 측근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제윤경의원등이 있겠네요 참 좋은분인데 왜 이런분을 ..

    • @MrGjh31
      @MrGjh31 4 년 전 +2

      @언젠가 내가 취할 당신을 위하여 캬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 등등 다 공천에서 탈락한 거는 팩트 맞아요. 기사 찾아보시면 다 나옵니다.

    • @user-rj7kn4hl7j
      @user-rj7kn4hl7j 4 년 전 +3

      @언젠가 내가 취할 당신을 위하여 캬 등신이냐?? 대깨문도 아니고 사실을 부정하네 m.mediapen.com/news/view/510090

    • @user-rj7kn4hl7j
      @user-rj7kn4hl7j 4 년 전 +1

      @언젠가 내가 취할 당신을 위하여 캬 멍청한티는 니가내고 있는거 모르냐? 반박해봐 글싸지르고 삭튀하지말고

  • @orbit__
    @orbit__ 4 년 전 +62

    이재명지사님 최배근교수님 당신들이 계셔서 너무도 든든합니다
    앞으로의 정치경제는 저런 혁신적인 분들이 이끌어 가셔야 합니다!

  • @user-ms5hb2uh7q
    @user-ms5hb2uh7q 4 년 전 +21

    시장->도지사 그동안 얼마나 많이 행정을 해왔는가? 그만큼 생각하고생각해서 낸 정책... 직장인도 힘들다.우리도 보편적 복지좀 받으면안되냐?

  • @user-li1zs8gs4k
    @user-li1zs8gs4k 4 년 전 +381

    소상공인은 서민이 돈을 써야 살아나는거 아닌가요?

    • @pamongbae8943
      @pamongbae8943 4 년 전 +51

      그러니까요. 소상공인도 지원하고 서민도 지원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고 그것에 대한 적절한 해법이 이재명이 주장하는 것인데. 안타깝습니다.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40

      혜훈이는 그딴거 모름
      자기 지역구 소상공인들 한테 몰빵 해주고 표받아야 해서

    • @masterediy
      @masterediy 4 년 전 +17

      맞습니다. 소상공인한테 돈을 쓰게해야 버티죠

    • @rudejrgus
      @rudejrgus 4 년 전 +10

      야당측이 싫다고 하네요 그냥 더 힘든상인들 돈 지원또는 대출해주래요 ㅋㅋ

    • @user-sm3gh7mw6f
      @user-sm3gh7mw6f 4 년 전 +7

      소상공인들 보가 더힘든사람이 더많은텐데 왜 차별을 하란건지 소비가 있어야 공급량도 느는건데 사회시간에 졸았나봅니다

  • @user-jy2if1nu4i
    @user-jy2if1nu4i 4 년 전 +159

    국회의원 세비반납하고 국회의원만 빼고 전국민에게 다 주세요.
    당신네 국회의원들만 빼고 국민 모두가 힘듭니다.
    이재명 도자사님 말씀 완전 찬성입니다

    • @jameshezperi
      @jameshezperi 4 년 전 +4

      국회의원도 사람이죠
      같은 국민입니다 저들만깎는건 말이안되고, 국회의원 비리관련 정책, 포상금제도강화, 일부 사항들 ai로 대체, 국회의원 활동비등등 상세 내역 공개하여 손쉽게 국민이볼수있게끔, 감시활성화등등이 필요하지않나 싶습니다. 저자리의 대부분은 20년안에 ai로 대체되야된다 생각합니다

    • @user-xz1es9hw5d
      @user-xz1es9hw5d 4 년 전 +1

      @@jameshezperi 그들은 급여이런게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일반 서민보다는 좋을듯합니다 ... 1달???2달 월급은좀줄어도 기사는대는 지장이 음..... 암튼 다 걱정이내여

    • @jameshezperi
      @jameshezperi 4 년 전 +1

      @@user-xz1es9hw5d 일반서민들보다 임금이 높다고 깎아야한다는건 법치주의,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조금 말이 안되지않나 싶습니다. :)
      다만, 돈을 주는만큼 제대로 공인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라고 보기엔, 국민들이 느끼기엔 전혀아니죠..
      국회의원들의 신뢰회복이 필요한 시점같습니다..
      스위스나 스웨덴처럼 봉사직으로 가던지, 순수 성과제로, 국가에 이바지 많이 할수록 고수익을 올리는방식 이라던지등등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국회의원들의 비리감시가 대폭강화해야 되지않을까 생각하고있습니다

    • @user-fu2ch9wv9q
      @user-fu2ch9wv9q 4 년 전

      긴급처방이 10만원에 돈다 생각하십니까? 지돈 안쓰고 하는 뇌물입니다 선거때 공식적인 돈 봉투입니다

    • @user-jg7ov7sc5c
      @user-jg7ov7sc5c 4 년 전

      @@user-fu2ch9wv9q 무슨 더 좋은방법있으면 말씀좀 해주세요

  • @sangheehwang8360
    @sangheehwang8360 4 년 전 +9

    최배근 교수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 @haeylee
    @haeylee 4 년 전 +42

    이재명 지사님께서 진짜 힘든 서민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계시네요. 존경합니다. 서민에게 10만원은 큰 돈입니다. 당연히 생활에 당장 먹거리 사게 되지요.

  • @directfrancevisa7318
    @directfrancevisa7318 4 년 전 +85

    최배근 교수: 신세돈 이혜훈 말도 안되는 얘기 듣고 있다가 암걸릴뻔.
    이재명 지사: 차기 대통령감 1:50:46 1:51:00
    신세돈: 한나라당 선대위원장1:14:50 지역화폐가 뭔지 모름.
    이혜훈 의원: 돈없어본적이 없음. 서민들이 어려운게 뭔지를 모름. 출마하는 동대문에 소상공인 많다고 무조건 소상공인 지원만 외침.
    결론: 3개월안에 1조3천억이 경기도내에서 경제적으로 순환된다고!! 그럼 쓰는 사람도 좋고 그거 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도 좋고 중소기업도 공급측면에서 좋고 전체 경제도 살아나고 이게 좋다는게... 이게 이해가 안가나!? 100분동안 설명해도 이해가 안가나!!!?? 지지체가 할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잖아. 그럼 만약에 소상공인만 지원해서 한달 월세내고 나면 임대주들만 돈버는거 아니냐? 정말 어려운 사람들은 슈퍼에서 쌀사고 애들 학교 준비물 사주는데도 그것도 힘들다. 10만원도 어떤사람에겐 큰돈이야.!! 제발 이해를 좀 해!!!

    • @Domestic_egg
      @Domestic_egg 4 년 전

      민주당 당원입니다. 이재명을 대통령감이라고 생각하시는가요. 이명박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은 한번도 안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 @directfrancevisa7318
      @directfrancevisa7318 4 년 전 +17

      조우진 전혀공감이 안가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이명박이 왜 나와요

    • @user-hn4ti5tw4e
      @user-hn4ti5tw4e 4 년 전 +12

      이혜훈 신세돈 ....결국 기업 법인세 ㅎㅎ
      또 시민들보다 돈많은 기업걱정
      이재명지사님 경기도 시민들 참 부럽네요
      최배근교수는 역시 쵝오

    • @safrica3
      @safrica3 4 년 전 +3

      조우진 어디서 이상한 음모론 가지고 이명박 프레임 씌우고 있나요?

    • @yosieseisyu3324
      @yosieseisyu3324 4 년 전 +4

      @@Domestic_egg 너 박사모지?

  • @moylee656
    @moylee656 4 년 전 +252

    "책임을 지겠습니다." 진짜 정치인이 이말 한마디하는거 오랜만에보는듯. 이 자신감과 확고함과 뚜렷한 주관만으로도 신뢰가감.

    • @TV-ldk
      @TV-ldk 4 년 전 +8

      옳은 말씀입니다.

    • @user-yc8nw8yy4i
      @user-yc8nw8yy4i 4 년 전 +6

      저두 공감

    • @KOREAN.21C
      @KOREAN.21C 4 년 전 +7

      맞아요.
      정치인이든 화사대표든 일반국민이든 그 책임이라는 것 회피하기 위해 온 가즈수를 쓰기 바쁜 세상에서 책임지겠습니다 그 한마디가 쉽게 들릴 수 있지만,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전 경기도민은 아니지만 이재명지사님 정말 멋진분이시네요.

    • @TV-ldk
      @TV-ldk 4 년 전 +4

      @@KOREAN.21C 동감해요.

    • @user-qp6yy9us9n
      @user-qp6yy9us9n 3 년 전

      공감합니다

  • @nintendofather3316
    @nintendofather3316 4 년 전 +23

    검찰 개혁이든, 언론 개혁이든...
    이재명 지사는 다 해결할 듯 합니다. 그런 자리에 올라간다면...
    그만큼 저항세력의 반항도 대단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에는 이재명 정도의 강단과 노련함을 겸비한 지도자는 없는 듯 합니다.
    큰 물에서 크게 한번 권한을 쓰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 @user-si5vt9ke9h
    @user-si5vt9ke9h 4 년 전 +54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사람이 피가 돌지않아 죽어간다
    누구는 막히곳을 뚫어 사람을 살리자고 하는데
    누구는 중요한 심장 간 뇌만이라도 살려서 장기기증을 하는게 낫다라고 하는거ㅉㅉ

  • @user-bz6sb1nw1g
    @user-bz6sb1nw1g 4 년 전 +107

    와..책임지겠다...!정치인에게서 첨 듣는말인거 같은 그말한마디 들었다고 멋있다고 생각하는 저는 이상한건가요?

  • @yy-2027
    @yy-2027 4 년 전 +75

    부자든 중산층이든 서민이든 다 사람입니다
    잘 산다고 돈 십만원 그냥 버리진 않아요
    도대체 십마원이 왜 작다는건가요?
    도민들 모두가 도에서 쓰면 정말 도움이 안될거라 생각하세요?
    전 평범한 애기엄마지만 주변에 잘사는
    분들 봐도 돈 만원한장 허투로 쓰는 사람 없던데..지역화페 전 쓰고 있는데 불편보다
    실용성이 더 많아요 대형마트 가는 횟수 줄어서 오히려 쓸데없는 지출 줄이고
    백화점?안가도 불편한거 없어요

    • @ss-jx6fq
      @ss-jx6fq 4 년 전

      지금 같은 재난상황에서 누군주고 누군안주고 하면 같은 세금 내는 입장에서는 쫌 그렇죠 물론 더 힘든 사람한테 더 주면 좋겠지만 그걸 또 선별하고 따른 방법으로 지원방법은 찾아봐야되겠죠

    • @user-ch3tw4we5v
      @user-ch3tw4we5v 4 년 전 +3

      ㅋㅋㅋ 주기만해봐요 ㅋㅋ 누가 안써요 ㅋㅋㅋㅋㅋ 나이 많으신 분들이야 쓰기가 좀 불편랑 수 잇지만 단돈 만원으라도 주면 정말 감사합니다...

  • @user-zw6qo4li4e
    @user-zw6qo4li4e 4 년 전 +47

    경기도 주민분들 좋은 수장을 두셔서 부럽습니다~부산주민왈

    • @saelee4124
      @saelee4124 3 년 전 +4

      대한민국 수장이 되셔서 세계의 부러움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 미국시민왈

    • @user-qp6yy9us9n
      @user-qp6yy9us9n 3 년 전 +3

      경기도민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요

  • @user-di3qp9ms9j
    @user-di3qp9ms9j 2 년 전 +6

    이재명지사님 최고의 실력자 입니다 하이팅

  • @user-ys1qm8fd2g
    @user-ys1qm8fd2g 4 년 전 +54

    선별해서 준다는건 또다른 사각지대를 만들뿐이지.....
    그사각지대가 더 무서운거야

    • @pumirak4297
      @pumirak4297 4 년 전 +1

      빙고&^

    • @honey7856
      @honey7856 4 년 전 +2

      뒤집어 숨넘어간다면서 언제 선별하고 있나 ㅋㅋㅋ탁상행정의 전형 ㅋ

    • @user-gx2rn3wc4o
      @user-gx2rn3wc4o 4 년 전

      선별!!지들 더받을려구!!!

  • @chongpark6497
    @chongpark6497 4 년 전 +58

    135:16에 이재명 지사님 왈" 새로운 위기에는 새로운 정책이 필요하다. 위기의 양이 아니라 질이 다를땐 질이다른 전면적 정책이필요하다" 라로 말씀하셨는데 정확하고 예리한 지적과 아이디어 그리고 확신에찬 현답에 감탄하고 말았습니다. 새로운 위기, 미래에 대한 대한민국 희망은 이재명이 대통이 되어 이루어 내야한다 감동 받았다 ... 지역화폐에 대하여 무지한 자가 이재명 앞에서 지껄이는 모습이란 정말 한심하고 화가 난다.

    • @pinebud
      @pinebud 년 전

      문디들 한마디도 안질려고 발언자르고 들어와 쳐쥬께는 영감쟁이 돼지년 완전 비호감이네요ㅡㅡ

  • @user-df9fe2fv3u
    @user-df9fe2fv3u 2 년 전 +4

    1년 지났다.
    지역화폐 부작용 전혀없고 지역화폐 비리 전혀없다.

  • @user-mx4rb2zj5f
    @user-mx4rb2zj5f 4 년 전 +142

    이재명 지사 진짜
    똑똑하시다. 경제학의 이해도가 더 높음

  • @user-qr5er8nf2l
    @user-qr5er8nf2l 4 년 전 +65

    지역화폐정책은 아마 최고의 정책이 될듯합니다

    • @wordspark4760
      @wordspark4760 4 년 전 +3

      @@medium-tempo 없는 화폐 발행을 실제로 하는게 아니고, 경기도가 도예산을 화폐형태로 준것에 불과해서 그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user-op6cl4ox8t
      @user-op6cl4ox8t 4 년 전 +2

      @@wordspark4760 맞는 말씀입니다
      쓰는 곳에 제한을둬서 여러가지 효과를 거둘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seunghyuplee4015
      @seunghyuplee4015 4 년 전 +1

      이땡 지역화폐를 당백전과 비교하시네요 ㅋㅋ 3개월뒤에 소멸되고 당백전은 중앙에서 발행한건대 이게 같다고요?

    • @joypraythanks
      @joypraythanks 4 년 전

      @@medium-tempo 자기가 비판하려는 대상을 너무 모르면 이런 상황이 나오네요. 지역화폐는 무슨 암호화폐 느낌이 아니고 내가 사는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페이예요.

  • @youngjoonjun813
    @youngjoonjun813 4 년 전 +237

    돈이 얼마 안된다고? 4인가족 40이면 한달 식비는 된다..이게 적냐?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28

      혜훈이네는 식비로 한 400만원 쓰나 봅니다.

    • @user-gb6dj6up9g
      @user-gb6dj6up9g 4 년 전 +1

      김범기 그나마 펑크당에서 인성이나마 좋아보였는데 색깔론을 펼치다니 진짜 저질인간이 되버렸네요

    • @user-lp2ez9rp6p
      @user-lp2ez9rp6p 4 년 전 +1

      @핫핫핫해 그니까 집에서만 밥 집에있는 김치랑 나물같은거 먹고 고기 안먹으면 됨 그리고 일해서 돈도 벌잖아 외식 안하면 됨

    • @songb9386
      @songb9386 4 년 전 +3

      @핫핫핫해 돈 버는 사람들이 문제가 아니라 지금 소득이 아예 없으신 분들 살리자는 거잖아요 ㄷㄷ

    • @amytwo
      @amytwo 4 년 전 +8

      저는 애들이 학교를 안 가고 세끼 다 집서 해먹으니 식비 너무 많이 들어요. 40만원 주면 너무 도움 될 것 같아요.

  • @user-me6nm7zk5v
    @user-me6nm7zk5v 4 년 전 +106

    이재명의 말이 신뢰성이 가느냐 안가는냐를 떠나서 그냥 진짜 항상 열심히 일하고 있고 뭔가를 보여주고 하는거는 확실하지않냐? 다음 대통령 정했다

  • @user-pw3wp6gb2c
    @user-pw3wp6gb2c 4 년 전 +31

    신세돈.. 실검 1위가 당신 잘해서 그런게 아니야.. ㅡ.ㅡ 한심해서 사람들이 저 듣보 누구냐고 검색한거라고...

  • @cielmom
    @cielmom 4 년 전 +140

    신세돈 실검 1위라니까 좋단다 ㅋ 어디서 저런 모지리가 또 있나해서 검색해본건데..

    • @2little_girl
      @2little_girl 4 년 전 +10

      ㅋㅋㅋㅋ. 웃음포인트

    • @jjonglee6864
      @jjonglee6864 4 년 전 +3

      ㅋㅋ

    • @tv-ig3yq
      @tv-ig3yq 4 년 전 +6

      선대위원장 자격조건이 빡대갈?

    • @han5567
      @han5567 4 년 전 +5

      ㅋㅋ 저도 어떤 모지린지 검색하고 왔네요 퓹

    • @life-rq9pi
      @life-rq9pi 4 년 전 +2

      진짜 모지리 입증한건가요?

  • @user-pm6no6jv4e
    @user-pm6no6jv4e 4 년 전 +72

    지금 당장 죽겠는데 언제 선별하고 언제 줍니까...선별하는 비용이 더 큰데 그 선별 비용을 더 나눠주는게 효과적이죠!!!답답한 미통닭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김은경 왜 정작 정부는 선별적 지원함? 방금 기사떴는데? 이래서 좌파들은 멍청하다니까
      니 말대로 국가운영이 쉽게 되는게 아니란다 ^^
      👉내주 文대통령 비상경제회의 상정
      ⭕️20만~30만원 선별적 지원금 검토⭕️
      내달 총선 후 2차 추경에 반영 예정
      👉기재부 "진짜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
      - 네 정부 선별적 지원 ㅅㄱ 조또 모르면서 아는척 ㄴㄴㄴㄴㄴ 야당이라 쳐까기만하지 정작 정책은 야당꺼하네 저게 헛소리라는 증거 ^^

    • @user-im2om1nj5x
      @user-im2om1nj5x 4 년 전 +2

      @@vision1505 복붙 몇시간째 중이냐?

    • @user-ds7ro6nh7z
      @user-ds7ro6nh7z 4 년 전

      @@vision1505 내가 당신에게만 답글달게되는데 난 중도임 결과를 봐야알겠지만 이번엔 잊

    • @KOREAN.21C
      @KOREAN.21C 4 년 전

      정책에 쓰브랄 니꺼 내꺼가 어딨어 국민에게 필요하면 적용하는거지.
      그렇게 공이 좋냐. 표걱정되냐

  • @user-py6wu2uh6e
    @user-py6wu2uh6e 4 년 전 +6

    최배근 교수님 정말 말씀 잘 하신다 짱

    • @user-po4lt4vr1m
      @user-po4lt4vr1m 3 년 전 +1

      좀 천천히 또박또박얘기했으면 더 좋았겠어요 흥분을하셔가지고 ㅠㅠ

  • @user-se4uk8fo3v
    @user-se4uk8fo3v 4 년 전 +32

    ㅋㅋㅋㅋㅋ이재명을 데려다 놓고 상대가 되는 사람들을 앉혀놔야 하는거 아닙니까...ㅋㅋㅋ고작 졸개둘을...

  • @moodylee9036
    @moodylee9036 4 년 전 +109

    소상공인 지원 한다고 하자구요. 근데 소상공인에게서 상품을 사야 할 국민들이 없다면 무용지물 아닌가요? 그리고 소상공인 지원이 공짜요? 결국 빚이 되는거요. 그래서 국민들에게 기본소득을 줘서 경제를 활성하는 게 대동세상 입니다. 미통당은 허구한날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말을 잘하는데 결국은 법인세 인하로 가진 자들의 대변인으로 자리매김 합니다.

    • @Kim-hw4rq
      @Kim-hw4rq 4 년 전 +1

      똑똑 하시네요!

    • @user-bt9qi7zm2s
      @user-bt9qi7zm2s 4 년 전 +1

      공감하는데요~~ 이혜원 의원 말이 하나 공감이 가네요 배달업체로 돈이 몰린다는 사실을 미리 파악해서 보완이 필요할듯요

    • @user-kg2fq5jy8g
      @user-kg2fq5jy8g 4 년 전 +2

      @@user-bt9qi7zm2s 배달 업체 로 모인 다는 것은 추측 이죠 ! 지역 상품권 은 재래시장 도 사용 가능 합니다 ! 일반 음식정 도 가능 하고요 ᆢ 진짜 절실 한분들 이 받는다면 재래시장 에도 도움 이 댈거라 생각 합니다 저같 은 경우는 그다지 배달 음식을 사용 안하거든요

    • @Ggwlwllp
      @Ggwlwllp 4 년 전 +1

      덤주 님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전부 경기도민이라면 이정책은 100프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일반식당에는 잘 가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소비형태가 재래시장이나 일반식당일거라는 것도 추측이지 않습니까?
      그냥 딱 깨놓고 생각해보자면 정치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 분들이 과연 재래시장이나 일반식당에 가서 소비할까요?

    • @user-sm3gh7mw6f
      @user-sm3gh7mw6f 4 년 전 +3

      @@Ggwlwllp 일반 식당 안간다고요? 내 주변 식당만 봐도 시켜서 가져가는 사람이 더많은데? 사람들은 본인이 즐겨서 가던 식당을 찾게 되어있어요 . 요즘 거의 모든 식당이 테이크아웃하는데 ㅋ 그리고 어르신들은 아직도 어플로 배달하는게 어려우신분을이 더많아요

  • @TV-sk1ve
    @TV-sk1ve 4 년 전 +178

    지역화폐로 성남의 모란시장도 성공한 사례가 있죠. 그리고 지역화폐로 배달앱도 이용할 수 있어서 집에서 인터넷으로 결제가 편리하게 되니 코로나때문에 밖에서 못 쓰는 화폐 왜 주냐는 질문들은 사실상 해당이 안 됩니다. 내가 낸 세금 어려운시기에 전부 공평하게 돌려준다는데 뭐가 잘 못된건지 모르겠네요. 3개월안에 써야하는 화폐라 묶인 돈이 아니라 돌고 도는 돈이 되니 소상공인들도 이득이죠. 잘못되면 책임진다는 이재명 도지사님 너무 멋있고 응원합니다!!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ka zizi 김성철 왜 정작 정부는 선별적 지원함? 방금 기사떴는데? 이래서 좌파들은 멍청하다니까
      👉내주 文대통령 비상경제회의 상정
      ⭕️20만~30만원 선별적 지원금 검토⭕️
      내달 총선 후 2차 추경에 반영 예정
      👉기재부 "진짜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
      - 네 정부 선별적 지원 ㅅㄱ 조또 모르면서 아는척 ㄴㄴㄴㄴㄴ 야당이라 쳐까기만하지 정작 정책은 야당꺼하네 저게 헛소리라는 증거 ^^
      그냥 모르면 조용좀

    • @user-fl4ef8gd1q
      @user-fl4ef8gd1q 4 년 전 +13

      @@vision1505 같은 당이라고 다 같은 생각이고 다 지지하는 거 아닙니다 당신은 지금 진영논리와 흑백논리레만 사로잡혀 있군요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4

      @@vision1505 저기 ㅂㅅ이세요?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2

      김재현 네 다른생각인데 정작 국가예산 담당하는분들은 멍청해서 선별지원함?? ㅋㅋㅋㅋㅋ재명보다 기획재정부 홍남기가 멍청하고 국가실상을 모를까?? 인정하고 그냥 조용하셈ㅋㅋㅋㅋㅋㅋㅋㅋ 홍남기가 이재명시장보다 몰라서 선별지원할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흑백논리 따지기전에 제한된돈을 어떻게 실효성있게 쓰는지 생각해보면 답나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김범기 왜? 그럼 선별지원하는 정부도 ㅂㅅ임?

  • @user-xk9rq6bn2f
    @user-xk9rq6bn2f 4 년 전 +41

    토론장 아닌가요???? 왜 이재명지사님이 강의를 해가며 토론해야 하나요??
    보수 참교육 끝장을 보여주심

  • @giyul1981
    @giyul1981 4 년 전 +96

    신세돈은 지역화폐의 의도와 이해력이 제로. 미통당 이혜훈은 2차 추경 우선 무조건 반대한다로 마무리. 우리모두 투표 잘합시다.

    • @gkdtjr81
      @gkdtjr81 4 년 전 +1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낙수경제 외치는 무리들한테 뭘 바라나요.

    • @user-kv7bz4wo8c
      @user-kv7bz4wo8c 4 년 전 +1

      저년 삭제되었음요

    • @magaTT
      @magaTT 4 년 전 +1

      투표 잘해서 이혜훈 삭제되고, 신세돈은 집에 갔네요.... 물론 직장인 학교로 돌아간거겠지만 안타까울 따름

  • @safrica3
    @safrica3 4 년 전 +276

    이재명은 정말 똑똑한 사람 같다.

  • @billyang1614
    @billyang1614 4 년 전 +150

    역시, 이래서 이재명이다!!

  • @user-uk8tb1qd6e
    @user-uk8tb1qd6e 4 년 전 +39

    참 ... 서민을 알기나 하것냐?
    복지정책하면 게을러진다생각하는 인간들인데..
    참희안하게 미통당사람들 논리란....
    그러고 회사일 일이없어 일반주민도 많이 어렵다.

  • @user-jw3it7oq3t
    @user-jw3it7oq3t 4 년 전 +8

    이재명지사님
    크고 당당한 그릇이 되신 거 같아서 정말 기쁩니다
    모든 게 진심과 철학에서 우러나오는 정책이니 누가 오더라도 천하무적이네요~!!

  • @kjj0811
    @kjj0811 4 년 전 +115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민에게 한시적 기간을 설정하고 지역 화폐사용 안을 내놓은 것은 최고였다고 주장합니다.

  • @spk6371
    @spk6371 4 년 전 +289

    경기도 가봐라....지역 소상공인들은 상품권 다 좋아라한다...왜냐하면 매출이 늘거든... 현실을 좀 알아라..

    • @hk37469636
      @hk37469636 4 년 전 +3

      ​@@user-rs8pu4iz2z 영상보고 오신거 맞죠? 지역화폐로 배달 및 인터넷 구입 가능합니다 ^^

  • @baibaiLJYS
    @baibaiLJYS 4 년 전 +13

    유효기간 3개월짜리 10만원이면 아까워서라도 쓰겠다.. 소비활성화! 소상공인 대박!!

  • @bookjhm
    @bookjhm 4 년 전 +19

    이재명을 위한 프로그램 되버렸네 ㅋㅋ 완전 좋아 ㅋㅋ 널리 알려서 꼭 차기 대통령 해주세요

  • @user-er9vs2mf4i
    @user-er9vs2mf4i 4 년 전 +117

    도지사 세번까지 되죠?
    건강관리 잘하십시오 지사님
    대선을 가든 계속 도지사를가든
    앞으로 할일이 너무 많습니다

    • @dschoi4813
      @dschoi4813 4 년 전 +16

      이재명지사님 재판결과에 따라 정치생명 위기에 처할입장입니다 재판을 질질끌며 총선까지 이용하려합니다 이지사님을 온 국민이 지켜야합니다 !!

    • @free8620
      @free8620 4 년 전 +7

      대선에 나오기를 ㅠㅠ

    • @gmldud4825
      @gmldud4825 4 년 전 +4

      @@dschoi4813 재판에 유죄나오면 시민들가서 시위해야합니다 이재명도지사를 지켜야합니다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2

      @@dschoi4813 대법원이나 헌재가 미치지 않고서는 그거 무죄할겁니다.
      그게 잘못이면 우리나라에 있는모든 정치인들은 다 감옥가야 합니다.

  • @user-ee9sk7ts8g
    @user-ee9sk7ts8g 4 년 전 +69

    세상에 우리나라에 이런 지도자가 있다니 존경합니다
    제2제3의 이재명이 생겨나길

  • @user-vj5oc1xp5h
    @user-vj5oc1xp5h 4 년 전 +50

    숙명여대 학생들 불쌍 ㅋㅋㅋㅋ
    지역화폐 쓰는법도 모르는 넘이 교수로 앉아 있으니 에휴 이런 넘 밑에서 교육받는애들도 이런식으로 변해갈 거 아닌가 ㅜㅜ
    애들 있다면 숙명여대 보내지 말아야지 ㅋㅋ

    • @user-lf9tn7zh9p
      @user-lf9tn7zh9p 3 년 전 +2

      나도 필히 숙대은 안보낸다

    • @user-tz3jt4og1p
      @user-tz3jt4og1p 3 년 전

      절반도 안보고 이따위 소리하네 은퇴했다는데

    • @user-wr1su6ux3c
      @user-wr1su6ux3c 3 년 전 +2

      진짜 답답해 죽음

    • @TV-ff8qj
      @TV-ff8qj 2 년 전

      근데 교수 채용 기준이 뭐임? 박사 중에서도 극소수가 들어가는 자리면 엄청난 엘리트어야 하는데 말하는거 보면 "어떻게 채용 된거지?"생각 드는 교수들 꽤 되던데..

  • @user-is4oy1wg3c
    @user-is4oy1wg3c 4 년 전 +4

    경기도에 살고프네요~~
    사람 하나 잘 뽑는게 얼마나 소중한지~~

  • @cyc3758
    @cyc3758 4 년 전 +82

    이런 토론들은 항상 누군가 대책을 내놓으면 반대편은 그 대책을 까기만함. 그렇다고 다른 대책이 있는것도 아님.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2

      cy c 대책 말했는데 ? 영상 제대로 안봄?
      단순 전국민 10만원
      vs 정규직 10만원대신
      1,2,3월 코로나로인한 매출 감소 소상공인 자영업 임대료 전면 지원, 몇개월 생활비지원, 프리랜서 지원 한다잖아
      - 지금 거리두기 상황인데 그럼 밖에서 돈쓰러다니니??? 코로나걸리면 누가 책임질건데?

    • @kimdh1296
      @kimdh1296 4 년 전 +2

      대책이 타당한지 검토 하는게 정치인들이 하는 일이니 당연한거죠

    • @nfds2
      @nfds2 4 년 전

      영상은 보고 댓글달자 중국사람한테 한국어 듣기는 어럽냐..

  • @user-mf5lg4rg2m
    @user-mf5lg4rg2m 4 년 전 +70

    46:40 세돈이형.. 최소한 국민 전체가 보는 토론회장에 나올때 지역화폐에 대해서는 공부를 하고 나와야되는거 아니야?? 난 진짜 중도층인데도 보수가 너무 한심해서 내가 쪽팔려.. 진보,보수 누가 맞다의 문제가 아니라 보수측에 이렇게 인물이 없나? 싶어.. 이재명 최배근이 나와서 붙었는데 보수측 인물이 상대가 안돼.. 이건 보수 전체의 심각한 문제 아니야?? 진보가 잘해서 진보를 찍는다기 보다 보수가 너무 심각한 쓰레기들밖에 없어서 보수의 기능을 못하니까 진보로 몰리는 사람들도 많다고.

    • @user-dp9yx6ee8j
      @user-dp9yx6ee8j 4 년 전 +6

      동의

    • @whatdooh
      @whatdooh 4 년 전 +3

      핵동의 보수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사람인데... 진보를 찍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야.... 돌아버리네 진짜.. 그냥 논리가 상식이... 안돼... 제발 논리적이고 상식적인 .. 그런보수가 좀 많아져야할텐데.. 보수 가치를 중시하면서 공평한 그런 보수...

    • @adslyoyo
      @adslyoyo 4 년 전 +1

      쌉동의...완전 개중도인데 답이안나옴..토론수준이 . 왜저리낮지생각들어요. 우리나라 최상위계층이라 공부도많이햇을텐데

    • @user-br1de5mo4v
      @user-br1de5mo4v 2 년 전 +1

      진짜 보수는 국민의힘을 보수로 보지 않습니다. 단지 경제정책만 우파정책을 추종할뿐.

  • @realutah750
    @realutah750 4 년 전 +66

    이재명이 진짜 찐인듯... 일은 진짜 잘하는듯..
    토론이 아니라 이재명이 보수꼰대들 강의해준것 같네... 강의료내라ㅋㅋㅋㅋㅋ

    • @user-qp6yy9us9n
      @user-qp6yy9us9n 3 년 전 +3

      말도 잘한답니다 일은 더더 잘하고요 실천은 더더더 잘한답니다

    • @user-qp6yy9us9n
      @user-qp6yy9us9n 3 년 전

      @@user-ou9ul4kz1c 나 양정숙

    • @user-tu1jw5tr4r
      @user-tu1jw5tr4r 3 년 전 +3

      우정숙 님 깨시민 이네요 이재명을 정확히 아시네요 응원합니다

  • @user-hk8xl9wx5w
    @user-hk8xl9wx5w 4 년 전 +38

    나 찐보수인데 이재명 진짜 인정한다. 대단하다.

  • @user-mw2xv6zt1b
    @user-mw2xv6zt1b 4 년 전 +118

    뭘 딴지는걸어야겠고 걸거는 없고 지역화페는 뭐지 이거나 까야겠다 뭐 이런거냐? 무식함 용감하다더니 딱 그짝이네

    • @kimwonyou
      @kimwonyou 4 년 전 +10

      보수는 부자라 지역화폐가 뭔지도 모르는것같은데

    • @user-zg9wi4vp1j
      @user-zg9wi4vp1j 4 년 전

      @@kimwonyou 진보는 가난해서 조국 그색휘 재산이 53억이냐? 보수는 부자라는 저 멍청한 색깔론 대깨문~ㅉㅉ 니가 열심히 노력 안한게 보수 탓이냐?ㅉㅉ

    • @REDSOX04
      @REDSOX04 4 년 전 +11

      @@user-zg9wi4vp1j 보수? 민주당 말하는건가? 니들이 좆는 미통당이 보수? 소가 웃을일... 그들은 그냥 기득권 아래 온갖 부패로 생명줄 연명하려는 쓰레기 집단일뿐.
      정리하자... 미통당 극우... 민주당 보수... 정의당 중도... 녹색당 진보....

    • @user-zg9wi4vp1j
      @user-zg9wi4vp1j 4 년 전 +1

      @@REDSOX04 우리나라에 민주가 있냐?ㅋㅋ 민주주의 진보라서 조국같은 위선자가 있냐?ㅋㅋ 삶은 소 대가리는? 김정은이가 문통한테 했던 말이고~ㅋㅋ 열린민주당? 김의겸.정봉주.최강욱.손혜원 범죄의 죄구성 당이냐~?ㅋㅋ 재판중이거나 기소중이거나~ㅋㅋ 에라이~ 대깨문 색휘야~ㅋㅋ 보수가 기득권 이라는 저 멍청한 생각을 하는 좌빨~ ㅉㅉㅉ 청렴 결백해서 청와대 고위 공직자들 강남에 집 두채 이상씩 있는건 아니?ㅋㅋ 무뇌로 살아간다고 고생한다~ ㅋㅋㅋㅋ 피해자 코스프레 쩌네~ 구역질 나네~ㅋㅋ

    • @miyeong7716
      @miyeong7716 4 년 전 +5

      @@user-zg9wi4vp1j
      조국이
      위선자면
      윤썩열이는 살인자다!!!
      닉값 꼴값!!

  • @user-kg2fq5jy8g
    @user-kg2fq5jy8g 4 년 전 +66

    댓글 965개 중 대충 300개 까지 읽었다 ᆢ 미통당 출연자 잘했다 는 댓글 한개도 없다 !! 이게 무슨 의미 일까요 ?

    • @user-bb2pp6ru7i
      @user-bb2pp6ru7i 4 년 전 +11

      ㅋㅋ. 미통당은 답없다., 이거죠..ㅋ

    • @user-vy1bu8tz9b
      @user-vy1bu8tz9b 4 년 전 +6

      미통당은 공천 부터 그냥 다 답이 업세ㅣ

    • @jaehyuklee98
      @jaehyuklee98 4 년 전 +4

      총선승리?ㅎㅎ

    • @safrica3
      @safrica3 4 년 전 +4

      비약과 억지만 부리니 답답해요

    • @user-ok5sl6sp6k
      @user-ok5sl6sp6k 4 년 전 +3

      부지런히 댓글다는 알바늠 하나 있네요!!!!

  • @user-jd8jr7rw2i
    @user-jd8jr7rw2i 4 년 전 +24

    이재명 지사님 주위에서 아무리 공격해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이나라의 리더가 되시는날까지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 @sydney7864
    @sydney7864 3 년 전 +3

    이재명지사님 , 최배근교수님 정말고생 많으셨습니다.

  • @kongjisung1
    @kongjisung1 4 년 전 +123

    아니 너무 답답한게 이 간단한 구조를 왜 이해못하고 딴지를 걸까?아니 도 재정이 많지 않아서 10만원이라도 지역화폐로 발행해서 주고 기간내에 사용하게끔 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수요를 만들어 주는건데.. 금액이 커서 더 소비를 촉진하고 더 버틸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지만 도 재정을 다 끌어다 써도 10만원이니 중앙정부에 보태달라 이건데 그걸 가지고 10만원이 소액이니 소상공인들한테 도움이 되니 안되니 이 ㅈㄹ들 하고 있네

    • @userganada
      @userganada 4 년 전 +3

      소상공인들 이걸보고 깨닳아야할텐데..돈받고 소비자없이 망할걸 선택할건지 돈안받고 소비생태계로 돈을벌건지...
      난 소비생태계를선택한다 선거잘해라 님들미래니깐..

    • @joypraythanks
      @joypraythanks 4 년 전

      사실 코로나 때문에 외식하러 나가기 꺼려지고 그래서 식당 등이 큰 타격을 입은 건 맞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혜훈?이 주장하는 효과가 있겠냐고 우려하는 건 이해가 갑니다. 다만 지역화폐에 대한 이해가 너무 부족한 데서 오는 딴지들은 고답이었어요.

    • @kongjisung1
      @kongjisung1 4 년 전 +3

      @@joypraythanks 코로나 여파로 식당에 손님이 줄어든건 맞습니다 허나 과연 식당하시는 분들 혹은 소상공인만 타격을 받았을까요?팩트만 말씀드리면 그건 아닙니다 직업에 안정성이 없는 모든 분들과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을 가진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소상공인분들에게만 지원한다?또 지급하는 지역화폐 금액이 적어 도움이 안된다?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비를 늘릴 수 있도록 1조원 넘는 금액이 들어가고 지급된 지역화폐를 대기업이 아닌 소상공인들한테 사용하겠끔 하여 큰 도움은 아닐지라도 소비에 흐름은 이어 갈 수 있으며 이번 정책의 효과는 미비 할 수 있으나 그 가운데에서도 소상공인 분들이 가장 효과를 많이 볼 겁니다 외출이 꺼려지는건 맞죠 그래서 소비가 줄어 든 것도 맞습니다 그 소비증대를 위한 정책입니다 이의원과 신교수는 이번 정책의 이해도도 없이 단지 상대방의 의견에 딴지를 걸고 국민들의 어려움을 이해 한다고는 하지만 이해 한다고는 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니 비판받고 있는 겁니다 본인은 본인이 지급 받는다고 하면 안쓰실건가요?

    • @user-cn1po2so2g
      @user-cn1po2so2g 4 년 전 +2

      옳소 빨간 옷 머리에는 오직 기득권
      중심 정치철학이 박혀 있는것 같지
      않는가?

    • @user-nu4lg8vk2n
      @user-nu4lg8vk2n 4 년 전 +2

      자영업자만 힘든게 아니니 다같이 지원받고 이겨내자 이거죠

  • @user-bn1nq2xq5r
    @user-bn1nq2xq5r 4 년 전 +155

    자영업자 소상공인 어렵지. 그러면 거기서 일하는 노동자는 안 어렵냐? 비정규직 다 짤려나가는 판국에. 특히 일용직 노동자는 2주만 일 못해도 먹고 살길이 막막할텐데. 그런 입장에 쳐해본적이 없는 고귀한 머통당 분들이라 상황 파악이 안되시나. 그러면서도 표 구걸은 비정규직 일용직 노동자에게도 하겠지.

    • @user-cf1oz1ww8c
      @user-cf1oz1ww8c 4 년 전 +3

      무식하기는..노동자가 부를 창조하냐?
      노동자는 말그대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사람일뿐이야. 자영업자는 그 노동력을 통해 부를 창조하는 사람들이고.
      자영업자 없이 노동자만 존나게 많으면 뭐 재화가 생겨나? 자영업자가 있어야 노동자가있고 기업이있어야 직원이있는건데
      노동자도 힘들고 자영업자도 힘든 상황인거 아는데 누구한테 먼저 긴급수혈을 해야할지 감이안잡힘?

    • @vision1505
      @vision1505 4 년 전 +1

      전형적인 영상 안보고 야당이라 까는 멍청한 유형
      프리랜서도 지원한다고 말했는데 그저 야당이라 까고보는 멍청한 유령 ㅉㅉ
      게다가 서울시 고양시 인천시 정작 정부도
      👉내주 文대통령 비상경제회의 상정
      👉20만~30만원 선별적 지원금 검토
      내달 총선 후 2차 추경에 반영 예정
      👉기재부 "진짜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
      - 네 정부 선별적 지원 ㅅㄱ 아는척
      야당이라 쳐까기만하지마라 진짜 멍청해보임

    • @user-hc6wd2yd7x
      @user-hc6wd2yd7x 4 년 전 +7

      김혁 이사람 ㄷㄷ 딱 사장 되시면 "나 때문에 니들이 먹고 사는거야" 하시겠네

    • @user-dz4ts6ye6p
      @user-dz4ts6ye6p 4 년 전 +2

      @김혁 무식한 자영업자 납셨네. ㅋㅋㅋ

    • @user-dz4ts6ye6p
      @user-dz4ts6ye6p 4 년 전 +3

      @@user-cf1oz1ww8c
      이재명의 논리는 노동자한테 지급하는게 아니라 소비자한테 지급하는거다 .
      무식한 소리하네 진짜.
      소비자가 없으면 사업자 노동자가
      있어도 부가 창출이 되냐??
      물건 만들어서 창고에 쌓아두게??
      ㅋㅋㅋㅋㅋㅋㅋㅋ

  • @eunbih9767
    @eunbih9767 4 년 전 +4

    최배근 교수님 .열정 .ㅎㅎㅎㅎ
    얼굴애 거짓이 없다 .경제에 정치논리하면 못참는다 .ㅎㅎㅎ

  • @kdhyueng
    @kdhyueng 4 년 전 +5

    임대료 못받아서 숨넘어가는 사람만 생각하고 임대료 못내서 숨넘어가는 사람은 생각 못하나본데, 저런 두명을 왜 앉혀놓고 토론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 @akemi_129
    @akemi_129 4 년 전 +121

    지사님 최교수님 너무 야위셨어요 건강 챙기시며 파이팅 입니다

    • @safrica3
      @safrica3 4 년 전

      akemi ukigaya 이지사님 너무 살짜지고 흰머리도 많아지고 너무 안타까워요

  • @oracle346
    @oracle346 4 년 전 +39

    최배근 교수님 시원시원 하십니다.👍
    이재명 지사님 차분시면서도 강하십니다👍

  • @TV-ts8dl
    @TV-ts8dl 4 년 전 +5

    국민의 세금이 국민에게 돌아가는데 왜 불만인가, 경기도민의 사회초년생으로 이재명 지사님을 응원합니다.

  • @sunglee4572
    @sunglee4572 4 년 전 +11

    난 미국사는데 다음달 초에 한사람당 1200불 나온다는데
    꼴랑 11조 추경해주고 10만원 주는것도 야단이야

    • @junsukseo6471
      @junsukseo6471 4 년 전

      Sung Lee 한국이랑 미국이랑 같습니까?

  • @gkswm6386
    @gkswm6386 4 년 전 +82

    이재명 지사님 멋지십니다!!! 응원합니다 꼭 차기 대통령 되주세요!!!🤩

  • @miyoungkim9396
    @miyoungkim9396 4 년 전 +95

    3개월 기한제 지역화폐면 어떻게든 다씁니다. 코로나라 못쓰지 않습니다 이혜훈님~~ 일단 줘보세요 쓰는지 안쓰는지
    신세돈할아버지는 설명해드려도 못 알아들으시네여ㅠㅠ

    • @sug7481
      @sug7481 4 년 전 +15

      돈을얼마나준다고.3개월에못쓸까봐걱정하나.저기있는사람들웃기네없어못쓴다.100만원줘도하루에다쓰니주기나줘보지.

    • @jjks6757
      @jjks6757 4 년 전

      얼마나많은 분들이 쓰실지모르겠네요 대부분 깡으로돌려서 현찰바꿀거같은데

    • @user-cj6rc6zf2n
      @user-cj6rc6zf2n 4 년 전 +3

      @@jjks6757 지역화폐 특성상 깡을해도 결국 시장을 통과하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깡으로 실거래 없이 돈으로 환전해서 문제될만큼 무한정 주지도 않고요

    • @jjks6757
      @jjks6757 4 년 전

      @@user-cj6rc6zf2n 조가 넘는데 무한정이아니라구요?

    • @user-hk3lh4wt4p
      @user-hk3lh4wt4p 4 년 전 +1

      보는데 진짜 미춰 버리는줄~~;;; 유치원애 데려다가 저정도 설명 해줘도 알아먹겠씀ㅋㅋ 진짜 저딴 무식한 노인네가 어디학교 교수야~;; 학생들 ㅈㄹ 불쌍하네

  • @user-vj1yn2qd8v
    @user-vj1yn2qd8v 4 년 전 +5

    그러니까 지역화폐주는거잔아~~!!지역에서 쓰라고..

  • @liquid3222
    @liquid3222 4 년 전 +24

    최배근: "제가 말했잖아요 부의세액공제를 적용하면 부자들은 그 100만원 안타가요~ 내는 세금이더많기때문에, 경제학박사시면서 그것도모르세요?"
    팩트폭행오지네 ㅋㅋㅋ

  • @Elena-zw3be
    @Elena-zw3be 4 년 전 +71

    토론이 아니라 강의같은데여ㅋㅋㅋㅋㅋㅋ최교수님 이지사님 명강사이십니다

  • @eaglechung9311
    @eaglechung9311 4 년 전 +200

    역시 이재명은 경제 역사 모든 면에 탁월 하십니다.

  • @parkjungsu9913
    @parkjungsu9913 4 년 전 +9

    최배근교수 참 인물이다..

    • @user-gd2tk3oe3d
      @user-gd2tk3oe3d 3 년 전

      교수들도 교수 나름인 듯해요. 서세돈과 최배근 둘 다 교수인데 참... ㅎㅎ

  • @TV-tv8gf
    @TV-tv8gf 4 년 전 +5

    저도 자영업자이지만 자영업자 유지를 위한 지원보다는 매출 증대를 통해 사업생태계 파괴를 막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 @Demaciang
    @Demaciang 4 년 전 +167

    49:10 와 이재명 레알 사이다 . 설명끝나니까 신세돈 할말을 잃어버리네 ㅋㅋㅋ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10

      ㅋㅋ그렇게 발리고 마지막에 지역화폐저주함 ㅋ

    • @kimjongbum
      @kimjongbum 4 년 전

      그러게요.... 저 병신들은 도대체...... 애들 많이 낳으라고 하더니, 애들은 빼고 힘들다네요.....병신들... 미국좀 보고 배워라 니들이 물고 빠닉까...

    • @ponix1004
      @ponix1004 4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

  • @studiour1278
    @studiour1278 4 년 전 +199

    최배근 교수님 표정이 ㅋㅋㅋㅋㅋㅋ기본적으로 내가
    이런기본도 모르는 빡대가리들이랑 토론하고 설득해야한다니 라는 표정임 ㅋㅋㅋ

    • @user-yq5gd6tq6o
      @user-yq5gd6tq6o 4 년 전 +9

      ㅋㅋㅋㅋ

    • @user-jm7mh9ig1k
      @user-jm7mh9ig1k 4 년 전 +6

      개인정 ㅋㅋ

    • @user-gi3xp2yy3w
      @user-gi3xp2yy3w 4 년 전 +3

      빡대가리..ㅋㅋㅋ 진짜 경제전문용어만 알고, 경제의 기본도 모르는것들...

    • @suyeonhan8409
      @suyeonhan8409 4 년 전 +4

      와 진짜 인정 ㅋㅋㅋ

    • @hslee2352
      @hslee2352 4 년 전 +8

      전형적으로 책으로 경제 배운 할배새끼
      사람들 헷갈리게 숫자놀음이나 하고 잇고
      너는 지역화폐 강의료 내고 가라

  • @The_voice_of_agent
    @The_voice_of_agent 4 년 전 +4

    이혜훈씨는 탁상행정인 것 같고요. 최배근씨는 현실적인 분석이 돋보이네요.

  • @sigyn5792
    @sigyn5792 4 년 전 +5

    이재명 도지사님. 역시 똑똑한 현실 정치가임.
    화이팅입니다.

  • @minalee632
    @minalee632 4 년 전 +70

    서울에서 경기도로 이사와서 1년째 지역화폐(앱카드사용중) 이용중인데요. 수수료없고 페이백 혜택이 좋고 지역화폐쓰면 상인들한테도 수수료없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월생활비의 50프로정도 씁니다. 왠만하면 가까운곳에서 쓰게되고 거의 모든카드 결재되는 사업장사용이 가능해서 불편함도 없지요. 한번쓰게되면 멈추기 어려울정도의 도움이 되요. 적어도 토론하실려면 실제 이용해보고 단점을 말해주는게 도움이될듯하네요.

    • @user-zr6vs8gi9d
      @user-zr6vs8gi9d 4 년 전 +12

      좋네요 경기도민인데 감사해요 페이백 얼마나 되죠

    • @suyeonhan8409
      @suyeonhan8409 4 년 전 +7

      @@user-zr6vs8gi9d 지역마다 조금 달라요 경기지역화폐 어플 설치해서 들어가보시면 확인 가능하세요

    • @binibini219
      @binibini219 4 년 전 +2

      속시원한 말씀 감사합니다! 경험만큼 정확한게 있을까요!!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3

      참웃긴게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지역사람들은 아무 불편을 못느낌.
      정작 사용도안해본 미통당 의원들이 그거 불편하고 효율 없다고 함

    • @minalee632
      @minalee632 4 년 전 +1

      @@user-zr6vs8gi9d 충전시 10% 입니다. 시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 @jaegak
    @jaegak 4 년 전 +127

    소상공인 지원해서 물건 만들거나 판매를 버티도록 해도 구매자가 돈없으면 물건을 안사면 소상공인도 물건 안팔려서 돈 더이상 안벌리고 악순환아닌가요

    • @jeongminkim7874
      @jeongminkim7874 4 년 전 +5

      그말을 1시간내내 설명해줬는데 전문가라고 나온 패널이 이해를 못함 ㅋㅋㅋㅋ 무한반복 다음단계로 넘어가질 못하네

    • @ktkim4469
      @ktkim4469 4 년 전 +1

      소상공인에게 직접지원이안고 1조얼마되는돈이 일반국민에게 골고부뿌려지고 그돈에 자물쇠 즉 소상공인애게만쓰게 지역화패로 주면 자연스래 뿌려진돈이 흘러가잖음
      소빌무조건빨리하게 재한즉3개월도걸어놔서 1조를 소상공인에게 소비구매의형태 판매의 형태로 흘러들어가게 하는거임요 .... 개념이해부터 하시고 ...

    • @sunglee4572
      @sunglee4572 4 년 전 +1

      여기 들어온 사람들 다 알아듣는데
      저 할배하고 할매만 못알아듣는 듯

  • @user-hk8xl9wx5w
    @user-hk8xl9wx5w 4 년 전 +10

    이제명 도지사.. 와.. 경제학교수들보다 더욱 대단한 통찰력을
    시지고있다..... 보수 신세돈교수는 깜도안되네.. 진짜 대단하다..와... 진짜 잘하네..

  • @user-rz9nc8me9n
    @user-rz9nc8me9n 4 년 전 +4

    역시 최배근, 이재명. 감사드립니다.

  • @user-tm5hi7ky8y
    @user-tm5hi7ky8y 4 년 전 +55

    신세돈 교수님!!
    이혜운 의원님!!
    참 답답들 하시네요.
    난 대학 안나왔습니다.
    많이 안배운 나도 이재명 지사님하시고자 하는 일을 충분히 알아듣고 이해가 되는데 왜 이해도 못하고 답답한 말들만 합니까?
    시장 경기 어찌알리오.
    책상머리에 앉아서 서민들의 삶을 어찌 알까요.

  • @user-zu2dz7di3e
    @user-zu2dz7di3e 4 년 전 +51

    아이고 신교수님...ㅋㅋ 지역화폐 이미 정착되어 쓰고 있는데, 1년뒤에 보면 문제가 많을거라고요...ㅋㅋ

  • @cozytimes_
    @cozytimes_ 4 년 전 +3

    신교수님,,,죄송하지만 정책만드는 곳에는 차명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ㅠㅠ

  • @zungzapark4806
    @zungzapark4806 3 년 전 +5

    이재명 지사님의 설명이 쉽게 간단하게 이해되는데,고국을 떠난지 40년이 지난 할머니도 손벽을 치고 싶은데요,적으나마 빨리 도와주는사람이 애국자인듯함니다

  • @heeyun2831
    @heeyun2831 4 년 전 +168

    신세돈경제통이라던데 지역화폐이해못하는거 보고 놀랐어요.설명해도 모르고...변화하는세계..겪어보지못한난국..정답은 없지만 시작하는거죠.이혜훈의원님은 선거운동시 소상공인분들보니 그분이 어려운것같고..이재명지사님은 나랏님이 아니고 지사이니 할수있는만큼 하시는거고 나름공평하게 ..놀랐습니다.디테일에..최배근님은 비유중 무상급식보다는 유아들 자금이 더좋았을듯요. 차상위 몇위까지만 10만원을주네했던걸 ...나누는 행정비가 더든다고 7세이하 다추기로했던게 더좋은비유네요.그런거저런거 나누는행정비용필요없이 다주는거에 한표행사합니다. 연말에 정산시 환급 받으면 되죠부자들한테는..기업이나 중소상공인은 또다른자금 ..마지막 이재명지사님발언이 사이다.100조생각은 다들하시니 51조로 전국민100만원씩하고 남은걸로기업지원하면좋겠다고

    • @zeburaa
      @zeburaa 4 년 전 +3

      지역화폐가 뭔지도 모르고 토론에 나왔네여 저도 놀랐어여 진짜..

    • @user-qh7lp7wt3n
      @user-qh7lp7wt3n 4 년 전 +1

      윤희정 윤희정 진짜 개노답 ...저런게 교수고 미통당경제통이라니 ...진짜 인물이없나봅니다....

    • @jeanyoungmun7649
      @jeanyoungmun7649 4 년 전

      @@user-qh7lp7wt3n 윤희정이 뭐지요?

    • @user-qh7lp7wt3n
      @user-qh7lp7wt3n 4 년 전

      Jeanyoung Mun 위에분한테 답장한거에요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경제(꼴)통

  • @imgood1379
    @imgood1379 4 년 전 +45

    먹고죽을돈도 없는사람들한테 긴급자금 푸는데 데 뭐? 사람들이 코로나땜에 미용실도 안가고 네일샾도 안가?ㅋㅋㅋ 어휴... 이혜훈 진짜 저게 의원이라는게 개탄스럽다

    • @user-un1zu9kb3m
      @user-un1zu9kb3m 4 년 전 +2

      그냥 딱 저들의 수준인 겁니다. 저런사람들이 자칭 보수라고 떠들고 다닌다구요. 일용직 노동자들은 일이 없어서 하루하루 버티는데 돈생기면 네일샾도 가야하고 미용실도 못간다는 저 사고방식 보십시요...참 개탄스럽습니다.

    • @user-qv1bf7ml7s
      @user-qv1bf7ml7s 4 년 전

      난 어제도 미용실가사 머리자르고 왔습니다.파마 하시는 아주머니들 때문에 한참 기다림

  • @ktkim4469
    @ktkim4469 4 년 전 +14

    지혁화폐를 써본적이 없는 영감에게 설명하려니 참 저걸 돈으로 받는게아니고 재한된 카드를 지급하는거고 그걸 로 카들 가게서 긁으면 그 카드 소비는 나중에 가게서 돈으로받을때 현금으로 받는건대 ....
    환전타령하고있으니 아예모르는 무지랭이에게 설명하려니 한계가있지 공부나좀하고오지 저분은 교수라는분이 정책도 모르고 한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