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는 적고 속도는 빨라" 노동자 없는 물류 센터 [뉴스.zip/MBC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00:00 AI가 수요예측하고 로봇이 상품 고르고‥유통업계, '첨단물류 경쟁' (2023.02.07/뉴스데스크/MBC)
    02:22 [집중취재M] 로봇 영역 넓어지고 있지만‥일자리도 그만큼 줄어들어 (2021.09.16/뉴스데스크/MBC)
    04:28 인구대비 로봇수 한국 1위‥로봇과 공존하는 방안은 (2021.09.16/뉴스데스크/MBC)
    #인구대비 #로봇 #AI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댓글 • 5K

  • @user-xt4oq5zl5v
    @user-xt4oq5zl5v 8 개월 전 +104

    일자리가 사라지니
    출산을 더욱 줄여야...

    • @franciscodongsukkim2792
      @franciscodongsukkim2792 2 개월 전 +4

      일자리가 없어지는게 아니라 일자리 종류가 달라지죠... 출산율이 줄어들면 그 달라진 일자리를 채울 인재가 없어지니 국가경쟁력은 더 떨어질테고

    • @user-pf5nz8ru1y
      @user-pf5nz8ru1y 2 개월 전 +1

      맞아요

    • @user-jn1hm4ee5r
      @user-jn1hm4ee5r 2 개월 전 +5

      일자리는 더 없어지고
      시급은 의미가 없어질테니
      돈벌곳은 줄어들고
      먹고살려면 경쟁이 심해질테니 걱정할 사람들이 많아지겠네..

    • @Sissyphus98
      @Sissyphus98 개월 전

      앞으로 머지 않아 노영화도 가속화돼고 머 소비도 노동도안하니.....

    • @user-ui9bn8ej6n
      @user-ui9bn8ej6n 개월 전 +1

      일할 사람은 없는데? 자신이 먹기는 싫고 남주기는 싫고

  • @young128
    @young128 년 전 +1582

    지금 이 모습이 2015년 까지만 하더라도 미래 물류센터의 아이디어라며 책이나 뉴스에 소개되고 있던 모습입니다. 현실화 되기까지 7년 걸렸네요.. 앞으로 7년 후엔 또 어떤 모습이 현실화될지 궁금합니다.

    • @zorq200189
      @zorq200189 년 전 +72

      아마존이 7년전부터 하지않았나요?

    • @user-ho6ql6wz6c
      @user-ho6ql6wz6c 년 전 +52

      7년 후에는 빗자루를 타고 하늘에서 출퇴근할 수 있을까요?

    • @user-km9xh1gm2s
      @user-km9xh1gm2s 년 전 +37

      @@user-ho6ql6wz6c 빗자루는 아니고 여객용 드론이겠죠. 이미 기술적으로는 가능한데 상업성이 없어서 이용하지 못하는 것일뿐

    • @young128
      @young128 년 전 +21

      @@zorq200189 그랫을순 있는데 지금과 분위기가 많이 달랐던걸로 기억합니다. 시험적인분위기로요.. 미국 월마트에선 그때 스캔앤고도 도입되었을때기도 하니까요

    • @user-if1xp1fs5f
      @user-if1xp1fs5f 년 전 +5

      @@user-km9xh1gm2s 그게 어쩌면 기술의 한계이기도 함 .......... 드론은 만들었는데 무게때문에 으로 카본이나 가볍고 단단한 물체로 만들어 버리니 가격이 수십억임 근데 7년후에 갑자기 가벼운데 단단하고 거기에 가격까지 엄청싼 신소재가 발견된다?
      ㄴㄴ 절대 그럴일없음

  • @reostorage
    @reostorage 11 개월 전 +112

    독일도 속도 조절 한다는거 보면 일자리문제가 쉬운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무인화되봐야 소비자가 없어지면 무용지물이니
    대비를 잘 해야 할거 같습니다

    • @werdxsdc
      @werdxsdc 2 개월 전 +1

      로봇 압색 들어가겆주~ 왜 소비 안하냐공😅

    • @Space-gw3yj
      @Space-gw3yj 개월 전

      @@werdxsdcㅋㅋㅋㅋㅋㅋ

  • @user-xp1cv3od7o
    @user-xp1cv3od7o 11 개월 전 +61

    살아남은 직원은 편하겠지만 해고당한 사람은 실직이라는 문제가 있죠. 요즘 외국인 노동자와 임금경쟁에도 이기기 쉽지 않아 재 취업도 쉽지 않을텐데....

    • @user-wildernessflower
      @user-wildernessflower 2 개월 전 +2

      시대를 읽으시길. 화이트컬러도 이제 파리목숨 입니다.

    • @8xsoldier
      @8xsoldier 개월 전

      살아남은 직원이라.. 해고자가 많아지면 상품소비도 줄겠죠. 그러면 살아남은 직원도 해고될테고 그러면 소비는 더 줄어들어서 아예 공장이 멈추겠네요

  • @user-cn2ip7zr4c
    @user-cn2ip7zr4c 년 전 +2194

    AI 판사 검사 하루 빨리 이루어지길..

    • @dubu999
      @dubu999 년 전 +54

      솔직히 말해 한국은 대륙법계 국가중에서 가장 형량이 강한 나라인데 이건 법체계를 바꾸지 않는 이상 ai 해봐야 ai가 사람들이 원하는 국민정서법만 외면할거라 형량은 더 줄어들지 늘어날 가능성은 없는 듯. 사람들이 원하는 건 ai ai 하지만 사실은 내 분노를 해소해 달라는 사람의 마음이고 ai가 아니라 법정에 감정이 들어가는 성인지 감수성의 고향 영미법 체계 처럼 바뀌는거 아니면 달성 못할 듯 싶다

    • @user-ow6dp2to6i
      @user-ow6dp2to6i 년 전 +19

      이 기사랑 뭔 상관임

    • @oobutterflydolloo
      @oobutterflydolloo 년 전 +22

      AI 판사 검사 의사 나올 정도면 인간이 할 수 있는 직업이 없을 듯;;;;

    • @mostuch4513
      @mostuch4513 년 전

      이재명은 바로 사형당할듯 ㅋ

    • @user-rc1xw2qg3b
      @user-rc1xw2qg3b 년 전 +118

      판사는 ai가 공정하게 더 잘할듯

  • @user-rp3sc2gy4w
    @user-rp3sc2gy4w 년 전 +450

    영화속에서나 보던일이 점점 현실이 되어 가고 있는게 느껴지네요...

    • @user-qf5bo2dr4t
      @user-qf5bo2dr4t 년 전 +5

      지금부터라도 재산을 부풀리시죠,
      향후 50년도 안걸릴것 같은데.
      처음 핸드폰이라는 시중에 나오고
      단 30년도 안되서 이정도 발전을 이룩했음.
      영화속 이야기 얼마나 걸릴것 같음?
      지금 네비게이션이 되는 렌즈도 개발됬는데,
      늦어봐야 50년이라는거임 더 가속될수도 있는거임.
      팁을 드리자면 요즘 안성쪽 땅 시세 좋습니다.

    • @user-ey9ju5ew2c
      @user-ey9ju5ew2c 년 전 +4

      ㅈ됐다..

    • @user-bw9vb9gu2e
      @user-bw9vb9gu2e 년 전 +1

      무섭다~^^
      편한건만 찾는 무서운 세상~~신이시여~~ㅠ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의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한국의 핏줄 이기주의 문화!! 한국은 이 핏줄 문화 때문에 반드시 망합니다.!!
      한국은 세계최저 출산율 이죠. 매달 그 세계 최저를 스스로 갱신 하고 있구요.!!
      한국은 동거 비율이 세계 최저 입니다.
      일본인 사유리는 합법적으로 일본에서 정자 기증 받아서 출산 했구요.
      미국은 한해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 난데요.
      중국은 싸이트 내걸고 대리모 사업을 하고 있구요.
      우크라이나는 대리모가 합법 입니다.
      축구 선수 호날두는 총각 일때 대리모 통해서 애를 가졌죠.!
      한국은 OECD중 공공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입니다.!!
      총각이든, 처녀든, 부부가 대리모 통해서든 , 부부가 남의 정자 받아서든 아기 갖고 싶어 하는 사람은 능력 되면 누구나 가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한국만 모든게 막혀 있고 법과 제도가 옹졸 , 편협된 생각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핏줄에 대해서는 아주 심하죠!!
      세계 최저 출산율을 매달 갱신 하면서도 아무것도 안바뀌는 현실이 답답하네요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년 전 +1

      이미 기업가 , 사용자 , 기득권들은 로봇을 세계 1위로 보유하고 운영하면서 "우리는 아직 로봇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노동 없는 소득을 경험 해본적이 없습니다." ????? 한국은 세계 1위로 로봇 보유,운영하면서 이미 사용자 , 기득권 , 기업 오너 들은 노동 없는 소득을 올리고 있는데
      노동 없는 소득을 경험 해본적이 없다고?????? ㅋㅋㅋㅋㅋ
      기자가 완전 기득권적 마인드만 가지고 있네!!!!!!!!!!!!!!!!!!!!!!! 기업가 , 사용자, 기득권들의 이득은 눈감아 주고 서민들 생각은 눈꼽 만큼도 안하네!!!!!!!!!!!!!!

  • @user-gi8cm7gm3k
    @user-gi8cm7gm3k 10 개월 전 +74

    없는 사람들은 더 힘들어지겠구나😢

    • @qtr01122
      @qtr01122 2 개월 전 +5

      문재인 대통령님의 소득주도성장 쭉 했으면 서민없는 대한민국인데 윤무당이 망침

    • @user-oq1rr1mj5o
      @user-oq1rr1mj5o 2 개월 전

      극 서민들은 국가에서 기초생활비 주잖아요

    • @user-fl4wb3ft3v
      @user-fl4wb3ft3v 2 개월 전 +1

      향후 기본 소득 주어질 거

    • @user-bu1ez5fp1t
      @user-bu1ez5fp1t 개월 전

      @@qtr01122 어떠케하면 너처럼 정신병자소리를할까

    • @moneyos3375
      @moneyos3375 21 일 전

      ​@@user-fl4wb3ft3v아직 멀었어요 세계인구가 5억이하로 줄어야되요 우리세대는 해당사항없어요

  • @piy5288
    @piy5288 10 개월 전 +33

    와진짜 개신기하다 벌써 이미 상용화돼서 산업현장에서 쓰이고있었다니

  • @1999lbon
    @1999lbon 년 전 +66

    인간의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노동소득을 얻을수 없게되니 점점 소득격차,빈부격차가 심하되고 결국 큰 사회문제가 될텐데.. 이부분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관심이 없으니.. 큰일이다

    • @rpn353
      @rpn353 년 전 +15

      기본소득 이야길 하고는 있지만 한국사회는 갈수록 사다리 없는 강력하게 빈부차로 나뉘는 사회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노동시장 문제보다 더 큰 문제인 저출산문제와 건강보험을 다루는 정치인과 정부등 국가적인 스탠스를 봐도
      어떻게든 책임지려하기보단 당장 본인들 한테는 해당도 안되니 회피하려는 모습이 강해보이구요

    • @user-dp4vh6yh3z
      @user-dp4vh6yh3z 2 개월 전

      심화되는 거겠죠ㅡㅡ

  • @user-tf3sq7tu2f
    @user-tf3sq7tu2f 년 전 +28

    점차 인간의 설자리가 줄어들고 기업의 힘이 강해지겠네
    시간이 갈수록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다지만 아무리 봐도 갈수록 인간이 설자리는 줄어드는게 맞음
    나도 정년보장에 500~800받는 나름 괜찮은 일자리지만 사실 일 자체는 숙련도를 크게 요하는게 아니라 정년전에 대체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들기도 함

  • @csicsi7099
    @csicsi7099 11 개월 전 +23

    파스토 대박이다..물건을 수직으로 꺼내기 때문에 수평공간의 낭비되는 공간이 줄어서 더 많은 물건을 쌓고 더 효율적으로 물건을 관리하는 구나 점점 빨라지는 세상...무섭다..

  • @user-yb8nj2tz5w
    @user-yb8nj2tz5w 11 개월 전 +39

    솔직히 무섭습니다. 미래가 더더욱 안보이네요.

  • @tv-mr6xh
    @tv-mr6xh 년 전 +127

    좋아지면서도 씁쓸해지는 현실이네요~ 20년뒤 세상은 어떻해 변화하게 될지....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의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한국의 핏줄 이기주의 문화!! 한국은 이 핏줄 문화 때문에 반드시 망합니다.!!
      한국은 세계최저 출산율 이죠. 매달 그 세계 최저를 스스로 갱신 하고 있구요.!!
      한국은 동거 비율이 세계 최저 입니다.
      일본인 사유리는 합법적으로 일본에서 정자 기증 받아서 출산 했구요.
      미국은 한해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 난데요.
      중국은 싸이트 내걸고 대리모 사업을 하고 있구요.
      우크라이나는 대리모가 합법 입니다.
      축구 선수 호날두는 총각 일때 대리모 통해서 애를 가졌죠.!
      한국은 OECD중 공공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입니다.!!
      총각이든, 처녀든, 부부가 대리모 통해서든 , 부부가 남의 정자 받아서든 아기 갖고 싶어 하는 사람은 능력 되면 누구나 가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한국만 모든게 막혀 있고 법과 제도가 옹졸 , 편협된 생각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핏줄에 대해서는 아주 심하죠!!
      세계 최저 출산율을 매달 갱신 하면서도 아무것도 안바뀌는 현실이 답답하네요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년 전 +1

      이미 기업가 , 사용자 , 기득권들은 로봇을 세계 1위로 보유하고 운영하면서 "우리는 아직 로봇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노동 없는 소득을 경험 해본적이 없습니다." ????? 한국은 세계 1위로 로봇 보유,운영하면서 이미 사용자 , 기득권 , 기업 오너 들은 노동 없는 소득을 올리고 있는데
      노동 없는 소득을 경험 해본적이 없다고?????? ㅋㅋㅋㅋㅋ
      기자가 완전 기득권적 마인드만 가지고 있네!!!!!!!!!!!!!!!!!!!!!!! 기업가 , 사용자, 기득권들의 이득은 눈감아 주고 서민들 생각은 눈꼽 만큼도 안하네!!!!!!!!!!!!!!

    • @user-oc2gn1wc9u
      @user-oc2gn1wc9u 년 전 +1

      지금 통제사회로 가는 중입니다 현금 없애는 과정이기도 하죠 이제 개인자산도 통제로 가는군요 벌금 안낸 사람들 신불자 카드 못 만드는 사람들 독재정권 수립시 정권 반대자 색출하기도 용이해지고 그레이트 리셋이 도래하네요

  • @sangminkim1534
    @sangminkim1534 년 전 +19

    사람을 위한 세상인지 생산을 위한 세상인지 싶다

  • @user-qg4eq3nu8u
    @user-qg4eq3nu8u 개월 전 +3

    직원 관리힘들어 저게 답이지...
    임금도 비싸고...

  • @user-rd4ky6qy2y
    @user-rd4ky6qy2y 9 개월 전 +35

    노동자가 없는 물류센터라니 새로운 혁신같네요 최근에 공장에서 있었던 안타까운 사고가 떠오르네요 사람이 노동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위험한 환경이라면 로봇이 그곳을 대체하는것이 굉장히 좋을것같네요 응원할게요!

  • @sleepyanonymous8653
    @sleepyanonymous8653 년 전 +513

    상하차는 일도 힘들고 몸도 갈린다는데 3D 업종의 자동화는 꽤나 환영 받을 일일지도...
    다만 일자리 문제는 확실히 점점 체감되겠군요.

    • @user-summit
      @user-summit 년 전 +52

      대신 백수됩니다 모두가

    • @savage2091
      @savage2091 년 전 +30

      @@user-summit 현세대가 조금 힘들어지지 나중에가면 인구가 줄어서 자동화는 필요하다 기본소득이나 로봇세 같은게 도입되겠지

    • @hoheyhey7790
      @hoheyhey7790 년 전 +6

      ​@@user-summit 그러니까 공부 해야됨

    • @user-xb8sy4ol9j
      @user-xb8sy4ol9j 년 전 +24

      @@user-summit 산업혁명때도 이런소리하던 사람 분명히 있었을텐데 200년이 지나도 사람은 발전이 없구나

    • @user-hr7vu3lh4d
      @user-hr7vu3lh4d 년 전 +8

      미래에는 요리사도 필요없을듯

  • @jaewoolee4155
    @jaewoolee4155 년 전 +38

    저러면 그동안 물류센터에서 일하던 대다수의 근로자들은 자리를 잃겠구나....그저 안타까울뿐

    • @gaon1405
      @gaon1405 년 전

      저 일 하던 사람들은 어자피 일용직들이고 법적으로는 백수들이었음
      바뀌는 건 없습니다.

    • @wdwd819
      @wdwd819 년 전 +2

      @이한나hannaa2 아니요. 그것도 무인드론이 곧 대체하게 될겁니다. 그 시기가 조금 더 걸릴뿐

    • @rkswl156
      @rkswl156 년 전

      ​@@wdwd819 드론 그거는 ㅈㄴ오래걸릴거같은데요ㅋㅋ

  • @user-pl1zp9nn9d
    @user-pl1zp9nn9d 11 개월 전 +29

    사람의 할 일이 점점 사라지는 것이 왠지 불안하구만요...

  • @user-48fk3kkd99
    @user-48fk3kkd99 11 개월 전 +5

    이제 애 낳아도 학벌 제대로 못만들어주면
    저런 일 조차도 못하게 되네
    10년 전만 해도 한 대형 센터에 수천명이 일했는데..

  • @user-ik7cs6vz3f
    @user-ik7cs6vz3f 년 전 +210

    일자리가 줄어드는게 확 와닿네요

    • @user-ih7sf2if9h
      @user-ih7sf2if9h 년 전 +34

      꼭 나쁜 것만은 아닌듯하오.사람이 하기에 위험하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는 로봇이 훨씬 용이하지않겠소이까.물론 일자리 수가 산술적으로 줄어든다는 말씀에는 동의하오.

    • @user-te9jn8ws9i
      @user-te9jn8ws9i 년 전 +18

      @@user-ih7sf2if9h 말투 왜그럼...?

    • @raykim9760
      @raykim9760 년 전 +13

      @@user-ih7sf2if9h 전세계 인구수가 100억이 되어가는 현시점에서는 달가운 소식만은 아닐수도.

    • @junp8196
      @junp8196 년 전 +10

      결국 노동이 사라지는 거에요, 그리고 모두 자동화된 공장에서 세금을 걷고 그 세금을 사람들이 생산적인 일을 하는데 정부가 투자를 하는 시스템 구축하고 이것이 최종 목표죠
      진보, 보수 진영 모두 환영하는 시스템이기도 하고요

    • @VlogROll18
      @VlogROll18 년 전 +1

      @@user-te9jn8ws9i 딱딱

  • @user-hu7zk1lf5m
    @user-hu7zk1lf5m 년 전 +9

    택배알바 2주해봤는데 느낀점
    1.사람이 엄청 많다
    2.특별한 기술도 아닌데 서로 누가 잘하니 못하니 뒷담화가 엄청 많다
    3.텃세가 심하다
    4.노동력 대비 단가가 낮다
    5.비전이 없다
    요약.
    딱 알바로 1주일만 해볼만한 직업같다

  • @skpark4619
    @skpark4619 8 개월 전 +3

    어째 씁쓸,,, 하지만 이게 시대 흐름이니,,, 적응하고 극복해야할

  • @user-dc7rh9iw8m
    @user-dc7rh9iw8m 11 개월 전 +81

    저소득층에겐 일자리를 잃게 되었다는게 문제임

    • @doit3592
      @doit3592 2 개월 전 +7

      저소득층 일자리만 없어지지 않죠.
      AI와 로봇의 발전 추세가 이어지면 거의 모든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집니다~~~

    • @user-hb4hj1xk2o
      @user-hb4hj1xk2o 2 개월 전 +1

      일자리 잃을 생각하기 전에 가치있는 사람이 될 생각을 해야지
      사업자들은 인건비는 높아 이직은 많아 사람 구하기 힘들어 그러니까 말 잘 듣는 로봇 도입하는게 정신건강에ㅣ좋기 때문이다.

    • @junupark3256
      @junupark3256 2 개월 전

      @@user-hb4hj1xk2o 옆차기 하고 자빠졌네..

    • @The_Abyss_mage
      @The_Abyss_mage 2 개월 전 +1

      ​@@user-hb4hj1xk2o
      이게 정답

    • @Pop-ei4mx
      @Pop-ei4mx 2 개월 전 +4

      사무직 등 고소득층 일자리가 없어지지 현장에서 몸으로 때우는 일은 인간이 할수밖에 없습니다

  • @modernetude5750
    @modernetude5750 년 전 +879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 되는게 느껴집니다. 특히 군집 로봇들을 제어하는 AI 위력이 대단하네요.. 물류 쪽만 해도 무인 드론 배송이나 무인 차량 운송 기술도 응용 가능하겠습니다. 이렇게 기술은 발전하는데 사람이 설 곳이 없어지는 현상 역시 현실이 되고 앞으로 AI와 로봇같은 기술이 우리 사회 전반에 자리잡기까지 이런 혼란이 계속될 것 같네요.

    • @phd859
      @phd859 년 전 +77

      노동력은 줄고 생산은 늘어나고 하지만 소비자도 없다는 것

    • @Skskskkskssk6
      @Skskskkskssk6 년 전 +8

      @@phd859 외국은 애 많이 낳는데 우리나란 적게 낳으니까 그나마 ㄱㅊ을듯

    • @PaektuMountain
      @PaektuMountain 년 전 +28

      일자리 사라진다고 걱정할 필요 없어요. 질 낮은 일자리는 외노자들이 채워주게 돼있고, 외노자들은 국부유출의 주범이라 별 문제 없습니다. 기피직업은 로봇으로 대체되고 외노자 안받아들이면 더 잘살게 되죠

    • @JP-hh2qj
      @JP-hh2qj 년 전 +46

      판사도 검사도 변호사도 정치인도 대통령도.. AI로 바꿔봐야 할 때 아닌가요?

    • @nopregnant
      @nopregnant 년 전 +13

      @@phd859 인구 적어지면 생산 많이 할래야 할수가 없음 말그대로 소비자가 돈을 지불하고 쓰기 때문이죠

  • @fytbfytb90
    @fytbfytb90 년 전 +58

    로봇과 인공지능이 모든 일자리를 대체하는건 시간문제가 아닐까..

    • @user-gx4od1iw9i
      @user-gx4od1iw9i 년 전 +3

      맞죠..로봇에게 육체만준다면... 인간은 무능 그자체 .. 곧 하나님께서 인류를 끝낼준비 하시는거고 인간들은 먹고마시며 안주하는 삶을 살고있지만 돌이키라고 경고하는겁니다. 이상기후부터 보면 답나오고 사이즈나옴

    • @user-vf9xs2gj6c
      @user-vf9xs2gj6c 년 전

      그래도 인간이 결국 해낼거라고 믿습니다. 저는...

    • @user-qq7hc6mh1d
      @user-qq7hc6mh1d 년 전

      저출산이 맞다고 아 ㅋㅋ

  • @user-yo1wk8tj1b
    @user-yo1wk8tj1b 11 개월 전 +4

    물류현장직으로서 좀 인정안할 수가 없네요. 사람이 그만큼 실수하고 현장에서 힘들고. 환경까지 못따라가서 사고도 나고하는데. 차라리 이런 단순동작프로세싱부분만 로봇으로 대체된다면 전 환영합니다. 내 일자리가 없어질지모른단 두려움보단 인력관리부담이 없어지는게 더 좋네요. 알바들과 사고. 지원은 안되는데 힘든 부분 서로 다 알면서도 시키는 입장도. 하는 입장도. 사람이 사람 얼굴대하고 하는 일이다 보니까요. 차라리 이럴 바엔 로봇이 좋겠지요. 개인적으로는 건설현장에 로봇이 도입되기를 가장 크게 바라고있습니다.

  • @user-ki9qf5rk1x
    @user-ki9qf5rk1x 11 개월 전 +19

    아..필요하면서도 슬픈 일이 현실화 되고 있구나...

  • @user-yv4gv2md7j
    @user-yv4gv2md7j 년 전 +33

    자동화는 즉, 일자리가 없어진다는거다. 그리고 AI가 판검사 직무를 대신 수행 했으면 더 바랄께 없겠다.

    • @user-id1uz5hy1p
      @user-id1uz5hy1p 년 전

      어차피 사람도 없어지는중이라 상관없음

    • @rpn353
      @rpn353 년 전 +1

      @@user-id1uz5hy1p 우리나라만 절벽이고 전세계 인구는 쭉쭉 우상향 중입니다..

    • @user-vg1dm2lb2z
      @user-vg1dm2lb2z 년 전

      정치도 AI가 대신했으면 합니다

    • @junhoochoi7938
      @junhoochoi7938 년 전

      Ai가 판검사 하면 니들이 원하는대로 될거 같냐? ㅋㅋ

    • @user-ve7ld5et7x
      @user-ve7ld5et7x 년 전 +2

      @@junhoochoi7938 퇴직금 50억 무죄판결을 때리진 않겠지

  • @haejung83
    @haejung83 년 전 +456

    점점 생산인구가 줄어드는 대한민국에서는 어렵고 힘든일은 로봇으로 대체되어야 하는게 맞는 방향으로 생각 됩니다.

    • @user-ip8ep5kd6s
      @user-ip8ep5kd6s 년 전 +16

      ㅋㅋㅋ그럼 계속 줄어들겠네요 생산인구가 ㅎㅎ 좋네요 기계화되는 대한민국

    • @michael_k9
      @michael_k9 년 전 +16

      그걸 보고 인구소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홍준표씨 윤석열씨

    • @user-vp6hl9yk3m
      @user-vp6hl9yk3m 년 전 +26

      그런데 인구가 줄면,
      그만큼.소비자가 줄어든다는.건데요?
      이건 어떻게 해결할지???

    • @kazuris9450
      @kazuris9450 년 전 +1

      하나는 알고 두개는 모르는
      2찍 병신인증 글 이내요^^

    • @user-rm3rq9gy4h
      @user-rm3rq9gy4h 년 전 +18

      판사들이 하는 일이 더 쉬운데 판사를 AI로 대체하는게 더 바람직한듯...
      그럼 또 니가 판사 하라는 놈이 있을까봐 미리 이야기함. 되기가 어렵지 일은 쉽다

  • @Ladaengi
    @Ladaengi 7 개월 전 +1

    국가차원 에서 국민들 한테 기본금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글구 AI 국개의원들이 나오면 좋겠다

  • @user-nd6cq4by7c
    @user-nd6cq4by7c 8 개월 전 +1

    왜 우리는 브레이크가 없냐
    각성하라

  • @k.y.b1170
    @k.y.b1170 년 전 +73

    노동인구가 점점 줄어드면서 로봇이나 기계들이 대처하니까 옛날 만화나 영화에서 나온거처럼 현실이 되는구나

  • @user-qb3zb8ro3i
    @user-qb3zb8ro3i 년 전 +19

    3:18 와! 이 분, 일본 사람인데 한국어 진짜 잘 하시네요. 발음도 굉장히 좋음.

  • @justinfire6630
    @justinfire6630 11 개월 전 +23

    정말 기술의 발전이 엄청 빠릅니다. 앞으로 제조공장에서도 사람들이 사라질 일들이 부지기수로 일어나겠네요.

  • @user-yb5yj4lt3w
    @user-yb5yj4lt3w 11 개월 전 +10

    결국 사람들은 모두 사라지고, 그렇게되면 사람의 편의를 생각하던 로봇들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로봇이 할수있는 일과 없는일을 구별해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일자리창줄과 그에대한 교육등을 직업선택의 시기가되는 중학교때부터 교육을 강화해야한다.

  • @bsa4347
    @bsa4347 년 전 +94

    물류뿐이 아니라 이제 왠만한 분야는 모두 자동화 되겠죠 그 과도기는 외노자가 역할을 할테고... 이제 사람써서는 생존이 어려워 지는 것 같아요

    • @hiyo-o
      @hiyo-o 년 전 +2

      세금과 소득분배 체계도 바뀔 겁니다.

    • @user-ij7xg9fw1h
      @user-ij7xg9fw1h 년 전 +3

      슬슬 국가에서 불필요 인구를 안락사로 정리할 듯. 처음엔 권고로 시작했다가 정부의 형태에 따라서 강제집행도 가능.

    • @JP-su8ls
      @JP-su8ls 년 전 +4

      외노자도 이제 몸값 비싸짐 ㅋㅋ 그리고 지네나라에서 살만해지면 이제 한국 안올걸

    • @modernandantique2861
      @modernandantique2861 년 전 +2

      @@hiyo-o 그거만 바뀌면 다행이죠
      화폐의 개념 자체가 뒤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과거 소련에서 화폐의 개념을 생각해보십쇼

    • @somangpiano
      @somangpiano 년 전

      웬만한

  • @user-ub1ju4rn4n
    @user-ub1ju4rn4n 년 전 +56

    훨씬 안정적이고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받을일이없다는게
    장점

    • @werdxsdc
      @werdxsdc 2 개월 전

      사람 스트레스 안받고 팔려는 스트레스도 안받을듯. 돈있어야 사지. 안살테니 팔지도 않을테고. 생산은 많이 많이 하시오.

  • @FawkesKorea
    @FawkesKorea 11 개월 전 +1

    많이 만들어라 많이

  • @user-px7bp9xh7y
    @user-px7bp9xh7y 10 개월 전 +6

    없는 사람은 진짜 죽어납니다 신호등은 느릿느릿 배달은 빨라해야 먹고 사는데 천천히 움직여도 과한 스트레스 받지 않게 협업과 맞춤조절을 해줘야지 사회구조 만드는 사람들이 몸써본 일이 없으니 노동자만 죽어나가는거다 공무원부터 사회지도층들이 최소 1년정도는 노동일을 하는 법안이 만들어지면 세상은 달라진다.

  • @user-nk5se1on6s
    @user-nk5se1on6s 년 전 +119

    일론머스크가 얘기했듯이 기본소득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네요 영화에서나 보던일이 이제 실제로 일어나고있는게 대단하기도하고 두렵기도하고

    • @zardlsh
      @zardlsh 년 전

      기본소독 이재명이 도입해야한다고 할때 빨갱이 소리 들었습니다.

    • @user-nb7tm8tx7l
      @user-nb7tm8tx7l 년 전

      국짐당것들이 시대흐름에 부적격.

    • @user-nv2bp9hh9l
      @user-nv2bp9hh9l 년 전

      일론 머스크 트윗 찾아보세요 지금무서운 세상이되가고 있는것 아시게 될거예요 점점더 방송 보세요

    • @gggg-gx4bm
      @gggg-gx4bm 년 전 +11

      한국은 기본소득 이야기라면 빨갱이냐 공산주의냐 난리쳐서 안됨 ㅋㅋ

    • @zardlsh
      @zardlsh 년 전 +4

      @@gggg-gx4bm 물론이죠. 이재명이 기본소득 주장했을때 빨갱이라고 공격받아서 안타까웠네요.

  • @makseoyo
    @makseoyo 년 전 +53

    인간이 하는 일이 로봇으로 대체되면 미래는 빈부의 격차가 지금보다 아주 많이 심화 되겠네..

    • @user-ll5pb9ps7i
      @user-ll5pb9ps7i 년 전 +7

      이게 나라냐? 노조들 죽이려 로봇도입하는건 나는 반대한다.

    • @hleegod
      @hleegod 년 전 +6

      @@user-ll5pb9ps7i 꼬우면 공부했어야지 니닮은 사진을 프로필로 올릴 시간에

    • @user-fr2js6pv9r
      @user-fr2js6pv9r 년 전

      @@user-ll5pb9ps7i ai라는단어가 나오는게 다 이유가 있단다..님 가치 올릴수 있는 경제적인 생각 좀 하시길

    • @user-iz2wc4ci6m
      @user-iz2wc4ci6m 년 전 +16

      @@hleegod 공부만 한다고 될 줄 알아요? 부모 덕이 더 크고 부모직업이 자식에게 되물림되는 시대에 무슨 뻘소리를 하시나? 😂

    • @kimmadam442
      @kimmadam442 년 전 +4

      @@user-ll5pb9ps7i 노조를 죽이는거라면 로봇은 당연히 들여와야지

  • @TV-fe8df
    @TV-fe8df 9 개월 전 +2

    저것이 미래 사회 모습이다. 이제 시작일 뿐, 알아서 준비들 하시오.

  • @dukahn7820
    @dukahn7820 6 개월 전 +1

    결국 인간은 더욱 배고파 진다는 애기죠.

  • @leemyughan
    @leemyughan 년 전 +81

    와우... 아마존도 하던걸 이젠 국내에서도 많이 하네요
    기술이 발전할 수록 비용은 증가하고, 시간이 갈수록 물가는 오르지만 그에반해 일자리는 줄어서, 빈부격차가 더 극대화 되는 걱정이 더 가까워지네요

    • @user-hi8vy2ei4v
      @user-hi8vy2ei4v 년 전

      나쁜쪽으로 넘어간다면 빈부격차 그 자체인 디스토피아가 될 것이고 좋은쪽으로 넘어가면 공산주의 기반의 유토피아에 가까워질듯

    • @user-ct4um7pm4e
      @user-ct4um7pm4e 년 전

      당근 일자리가 줄어 들겠죠. 대신 에러 한번 나면 속수무책일듯. 로봇 유지 보수 비용도 만만찮을듯.

    • @eksldhqpeptm12
      @eksldhqpeptm12 년 전 +1

      @@user-ct4um7pm4e 로봇은 수리해주면 말없이 또일하지만
      사람은 아니지 ㅋ

  • @RisingsunflagEqualsHakenkreuz

    어렵고 힘들고 위험한 일자리가 줄어드는것은 나쁘지 않지만 쉽고 간단한 서비스가 먼저 사라질것 같다 ...

  • @tnsfldl
    @tnsfldl 11 개월 전 +2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해요.

  • @piter_31
    @piter_31 11 개월 전 +4

    이미 제조업 자동차 업계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운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안에 부품이나 관리, 메인터넌스 정도로만 하는 직원만 있고 나머지는 자동화입니다.
    앞으로 7년이면 식당, 마트, 카페 그 어딜 가든 직원은 관리만 할 뿐 서비스 응대는 모두 로봇이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빠르게 저소득층부터 무너질 것이고, 그다음 중간 관리자 순으로 점진적으로 일자리를 잃겠죠.

  • @user-wp9oo2zy9d
    @user-wp9oo2zy9d 년 전 +33

    sf영화, 옛날 사람들의 상상에서 나오는 것들은 거의 다 한 세기 안에 실현 됩니다 계속 그래 왔어요 기술이 발전하면 발전 할 수록 나오는 시기도 더 앞당겨지겠죠

  • @siamesecat-ic7xt
    @siamesecat-ic7xt 년 전 +80

    어릴때 Sf영화에서보던 장면이 드디어 정말 현실이 되어가고있네요.
    신기하네요.

    • @sarah-sz1vl
      @sarah-sz1vl 년 전

      무섭기도 하죠.
      어떻게 수십년전에 그렇게 디테일하게 미래를 예견했을까 ..그리고 지금 어떻게 과거의 예측대로 세심한 부분까지 똑같이 이루어질까 생각해보면 말이죠.

    • @user-mh7wd7lg5c
      @user-mh7wd7lg5c 년 전

      이미 중국에서도 쓰고 있는 기술임 (거긴 수요가 진짜 끔찍할 수준으로 많아서 인력으로도 못함)

    • @user-jp2vm1dw6b
      @user-jp2vm1dw6b 년 전

      사람이 생각하는건 시간이 지나서라도 이뤄지는거같아요
      신기하면서 두렵긴하네요

    • @nabiman
      @nabiman 년 전 +1

      ​@@user-jp2vm1dw6b 어떤 뇌과학자가 말했죠 '인간이 상상할수 있는건 언젠가는 반드시 구현된다'

    • @sorosoro287
      @sorosoro287 년 전

      @@nabiman 사막의 모래알 하나에 불과한 우리은하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면서 뭘 구현하노 ㅋㅋㅋ

  • @user-tv1ug9kt6x
    @user-tv1ug9kt6x 10 개월 전 +5

    국내 취업지가 인공지능 대체가능이 43%가 넘는 다는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아 얼마나 더 많아 질지 걱정이되네요

  • @user-sg6rr7rz4j
    @user-sg6rr7rz4j 8 개월 전 +1

    분류도 기계가 하는게 놀라운데 지게차도 AI? 와우..

  • @MVNO-qq4hf
    @MVNO-qq4hf 년 전 +16

    사람의 일자리를 로봇이 자리하고 있으니 현실이 암울하고 슬퍼지네요

    • @user-zx9zn3zj9l
      @user-zx9zn3zj9l 11 개월 전 +2

      그럼 로봇으로 대체 안하면 한국은 인구절벽으로 아시아의 용광로가 되어 인구의 20프로 이상이 외국인 노동자로 채워질껀데 다문화를 받아드리시게여??

    • @user-uf8uh5ig6h
      @user-uf8uh5ig6h 2 개월 전

      ​@@user-zx9zn3zj9l우 뼈때리는 말이다

  • @ysl863
    @ysl863 년 전 +55

    기본소득 받아서 일적게하거나 안해도 먹고살수있으면 좋겠다 모두들 취미나 꿈에 집중할수있을텐데

    • @user-gn4dy2jz4w
      @user-gn4dy2jz4w 년 전 +17

      로봇시대에는 기본소득이 당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xp4ih8qv5g
      @user-xp4ih8qv5g 년 전 +13

      취미나 꿈에 집중하다 보면 수익이 생길지도…..
      그게 인간의 고유 영역이겠죠.

    • @eta_fof9687
      @eta_fof9687 년 전 +6

      이것이 정답.

  • @nanaminggu
    @nanaminggu 5 개월 전 +5

    진짜 다른 건 몰라도 물류센터나 공장 같은 곳은 사람이 필요가 없는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게 맞다고 봄.
    고강도 작업과 사람이 근무하기 좋지 못한 환경, 위험성을 생각하면 일자리를 잃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한 문제임.
    단순 서비스 관련된 것도 자동화 되는 건 좋다고 봄. 하지만 사람을 직접 응대해야 하는 안내데스크, 인포 같은 경우는 사람이 1명 이상은 무조건 있어야 함.

    • @user-sw8ri4sh5o
      @user-sw8ri4sh5o 10 일 전

      안내데스크 또한 AI 인공지능이 대체될 수 있음

  • @user-ld4op7zd9d
    @user-ld4op7zd9d 11 개월 전 +3

    해킹등에 대해서는 엄청 취약 하다는게 단점이죠 ..

  • @kaishark7179
    @kaishark7179 년 전 +13

    어쩐지 옛날엔 3일이 걸리던 택배가 요즘은 이틀 안에 온다더니 세상 참 좋아졌네

    • @user-kk6dg4mf8s
      @user-kk6dg4mf8s 년 전 +4

      아마 무인로봇 AI로봇 드론택배 물류시대 온다면 오전에 주문하면 오후늦게쯤 도착 로봇은 퇴근도없고 휴식도없고 국토면적이 좁고 하늘길로 날으는 드론이 아마12시간이상의 여유만 있다면 당일주문 당일도착도가능

    • @user-zs7cm2bz3v
      @user-zs7cm2bz3v 년 전 +4

      요즘 물량이 확 줄어서 그래요

  • @user-ck2mk6cc8m
    @user-ck2mk6cc8m 년 전 +25

    로봇의 혁신이 자칫 디스토피로 가는 지름길이 되지 않도록 천천히 주의하며 발전해나아가야 봅니다.

    • @appleseeds5603
      @appleseeds5603 년 전 +2

      아무리 시나리오짜봐도 디스토피아인데요.. 기본소득이 도입되는순간 개천에서 용은 절대 못나고 신분상승의 기회는 없어질거라봅니다.

    • @user-xh9js8rg9o
      @user-xh9js8rg9o 년 전 +1

      비용절감을 위해서 vr 이나 가상현실기술이 발전하지 않을까요 어차피 돈도 의식주 유지할 정도만 주면 어디 가지도 못할텐데

    • @user-wildernessflower
      @user-wildernessflower 2 개월 전

      이미 늦었어요

  • @user-zk4cq6fr5j
    @user-zk4cq6fr5j 2 개월 전 +1

    며칠전 쿠팡에서 문제일으킨 직원 리스트 가지고있다고 쿠팡 욕하던데 노동자들도 열심히 잘하는 분들도 있지만 문제일으키고 노동자의 권리만 외치는 분들도 있는게 현실.. 회사입장에서는 저런 로봇으로 바뀌어가는게 더 나은선택인 듯하다. 우리나라의 노동법이 근로자에게 유리한 부분들이 많은것도 회사들의 로봇도입을 부추기는것도 사실같다..어쨋든 로봇으로의 변화는 막을 수는 없음..

  • @user-uv6gg4ps9p
    @user-uv6gg4ps9p 9 개월 전 +25

    속도 늦추면 안된다. 더 빠르게 대체해야 한다.
    지금이 분기점이다. 선진국을 앞서나 갈 수 있는 분기점.
    AI 와 로봇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게 명확하게 보이는 데 하루라도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고 또, 변화를 일으켜야한다.

    • @tttpia
      @tttpia 2 개월 전 +1

      국민의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것도 모자라 기본 소득도 보장을 못해주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전세계로부터 디스토피아 국가라고 욕만 뒤지게 먹겠죠..

  • @HavyOil
    @HavyOil 년 전 +264

    인구감소 폭을 생각하면 맞는 방향이죠. 세계 인류학자, 사회학자 분들이 한국을 계속 지켜보는 이유가 있네요.

    • @user-du1jj6tr8j
      @user-du1jj6tr8j 년 전 +8

      @K로플 인류학자 사회학자가 주목하는건 세계인구는 늘어나지만 한국 일본만 줄어들죠 2070년되면 한국 3천만명되죠

    • @user-yi5km6kz7r
      @user-yi5km6kz7r 년 전 +5

      @@neymarrAlhilral 일본이 터널 끝은 아님 일본도 출산율은 낮아서 한국은 지옥굴인게 문제지 ㅋㅋㅋㅋㅋㅋ

    • @user-fo4nn2lf8w
      @user-fo4nn2lf8w 년 전 +9

      저건 인구 감소는 작은 이유고
      큰 이유는 노조니 노동소송이니 골치 아플일이 줄어드니
      저런걸 더 도입하려 하는거다

    • @user-du1jj6tr8j
      @user-du1jj6tr8j 년 전

      @@neymarrAlhilral 2070년 한국인구 3천만 세계8위 국민소득 결국 돈을 주고 노동자를 석유부자 사우디 처럼 사오느냐 로봇이냐 둘증하나죠

    • @Sumgyul424
      @Sumgyul424 년 전 +2

      @@neymarrAlhilral 배달만 그럴까 님 일자리도 ai도입된 로봇이 대체 될거임 사람할일이라 보던 경리 사무 업무도 속속 ai가 대체 되고 있음

  • @maroocut
    @maroocut 년 전 +56

    와.... 대박이다 정말

  • @user-mw4wz3bf5f
    @user-mw4wz3bf5f 11 개월 전 +2

    준비할 시간이 있기는 한가. 고령화가 급격해지고 있는 상황인데.

  • @soundstar4638
    @soundstar4638 11 개월 전 +2

    기술의 발전이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 @user-sm5gj7sd4q
    @user-sm5gj7sd4q 년 전 +9

    이제는 사람이 필요없는 시대가 점점더 빠르게 다가오고 있어서 슬퍼지내요

  • @rjass5154
    @rjass5154 년 전 +30

    AI시대가 본격화되면 대다수 일자리 없어지고, 소수의 관리인력만 남을 듯...
    그 관리 인력이란 것도 프로그램, 기계관리 분야고, 경쟁이 치열해지면 저임금 관리직 몇명만.

    • @user-vi4jv1tw2q
      @user-vi4jv1tw2q 년 전 +1

      결국 배운사람만 살아남는것 그게 맞긴함

    • @rpn353
      @rpn353 년 전 +5

      기업가 입장에서 당연히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써야하는거고 특이점이라는 강인공지능기술이 실제 등장하면 정말로 인간 한명을 온전하고 월등히 뛰어넘는 로봇이 등장할텐데 그렇게되면 님이 얘기하신 저임금 관리직 소수만 인간이 남는 시대가 될것 같습니다 근데 그렇게 되면 기업의 효율은 월등하게 좋아지겠지만 실물경제에서 구매력 있는 소비자수도 엄청나게 줄어들것 같네요
      사회시스템 유지를 위해 지금도 기본소득 같은 이야길 하고 있지만 자칫하면 상위1%가 99%를 먹여살리는 세상이 되지는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user-nr7lt9rs2z
    @user-nr7lt9rs2z 개월 전 +1

    우와 대박

  • @user-lc4ri2pc2n
    @user-lc4ri2pc2n 11 개월 전 +24

    택배물류쪽은 잦은파업에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이 있으니 기업들이 서로 빠른시일내에 많은 자동화가 이루어질걸로 보이네요....

    • @youngkim1120
      @youngkim1120 11 개월 전

      부자

    • @RF50mm
      @RF50mm 11 개월 전 +2

      노동자의 권리를 주장하는 걸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이라는 포장하며 감싸는 건 알겠는데 사람 부려먹는 경영자가 아니라면 한심한 댓글임.

    • @user-ln4td3rk9l
      @user-ln4td3rk9l 10 개월 전

      민노총도 곧 해결될문제가될듯.....

    • @user-cy9qu4hh2v
      @user-cy9qu4hh2v 5 개월 전

      ​@@RF50mm로봇은 그런 배부른소리 안하잖아요?

  • @user-hh8wj2wf3v
    @user-hh8wj2wf3v 년 전 +96

    이전에는 실업률을 걱정했지만 지금같은 인구절벽을 놓고봤을때 국가존폐에 위기인 만큼 로봇의 상용화는 필수가 됐다.

    • @uuiioo77
      @uuiioo77 11 개월 전 +3

      맞음
      다른 나라가 속도 조절할 때 빠르게 개발해서 로봇을 수출하고
      로봇으뢰 먹고 살 궁리를 해야 함.

  • @user-op6ir9gf7v
    @user-op6ir9gf7v 년 전 +33

    인건비가줄면 상품값도 내려야 하는데 가격은 더올라가니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네요

  • @junyi7156
    @junyi7156 2 개월 전 +1

    사람이 설곳이 더이상 없겠구나 .... 무섭다 일안하는 사람들이 세상 곳곳에 있겠구나 ....

  • @user-fz1iu5ow6u
    @user-fz1iu5ow6u 9 개월 전 +1

    저것부터 막아야합니다.

  • @lee238
    @lee238 년 전 +116

    로봇+ AI가 지금이야 물류, 리셉션같은 단순노동을 대체하지만, 회계세무를 시작으로 전문분야까지 조만간 확장한다.
    그떄가서야 전문직 협회들이 반발하면서 사회문제가 본격적으로 다뤄지겠지. 지금이야 결집력없고 힘없는 물류, 고객응대 종사자들이 일자리 잃게 되는거라 이슈가 거의 안됨.

    • @lifeisCbetweenBandD
      @lifeisCbetweenBandD 년 전 +1

      이미 그림ai도 불법으로 저작권무시하고 만들어내는데 별신경도안쓰는거 당연한소리

    • @user-qf8fq8hf7s
      @user-qf8fq8hf7s 년 전 +3

      당연한소리 본인만 아는거처럼 씨부리는게 젤추함ㅋㅋ

    • @kTMK4sTDMdGdrOf
      @kTMK4sTDMdGdrOf 년 전 +2

      일자리가 없어지는게 아니라 인류가 더 가치 있는 일을 할수 있게 되는게 더 중요한거 아닌가?
      자동차가 빨라지면 마부가 잃자리를
      잃게되니 자동차를 사용하지 말라라는
      산업혁명시대 사고 방식이네

    • @air_g-string_nala_narang_nolza
      @air_g-string_nala_narang_nolza 년 전 +7

      더 가치있는 일이 무한정이 아니니 문제 자동차와 마부 일자리때와는 비교도 안될
      엄청난 변화의 파라다임 시작인데, 다각도의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지만 정치가들은 넘
      손놓고 주마간산하니 큰일이다

    • @user-pq6ml1wz6y
      @user-pq6ml1wz6y 년 전 +2

      하나마나한 소리 뭐하러 하는지
      사회문제는 인간은 더 가치있는일을 해야지
      아직까지 인력거꾼이 존재하고 지게꾼이 산에가서 나무해서 팔아야하고 농기계 안들여오고 모두 인력으로 해야함?

  • @kirium4u
    @kirium4u 년 전 +55

    직원이 안전하게 일하는게 아니라 직원이 없어져버리니 안전이란 단어가 성립이 안되보이네요

    • @changhotube
      @changhotube 년 전

      취업시장의 전반적 안전도를 높여준다고 해석하면 되지 않을까요ㅎㅎ 이런 단순반복 고위험 직무는 줄이고 다른 직무쪽 파이를 넓혀야겠지요

    • @daygood3493
      @daygood3493 년 전 +1

      @@changhotube 지금부터 10년 정도 더 지나면 '알파고', 'chat gpt' 보다 더 월등한 인공지능이 나올텐데 거의 모든 직무를 인공지능과 기계가 차지하지 않을까요?

    • @changhotube
      @changhotube 년 전

      @@daygood3493 맞습니다. 그래도 그러한 인공지능과 기계를 관리하고 개발할 직업의 수요는 꾸준히 있지 않을까합니다. 물론 절대적인 일자리의 숫자는 줄어들겠지만 노동인구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것에 맞춰, 힘든 일들은 인공지능이 하고 사람들은 좀 더 고차원의 일을 하는 미래가 오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렇게 쓰고나니 좀 이상적인 바램이긴 하네요ㅎㅎ..

  • @nangmanjocha
    @nangmanjocha 11 개월 전 +1

    인구의 감소와 AI의 발전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어야 하겠네요.

  • @user-ht2gd3lu8d
    @user-ht2gd3lu8d 8 개월 전

    사람들이 반대해서 일자리 절대 대체 안된다
    100년이 지나든 1000년이 지나든 AI나 기계로 인해 지금이랑 바뀌는 건 없을 거다

  • @unhee100
    @unhee100 11 개월 전 +7

    자동화설비 전기쪽에서 일하는데 일이 사실 평소때도 많았지만 1년2년사이에 물류회사들쪽에서 더많이 일이들어옵니다. 뉴스에서 나온 쿠팡도 했었는데 진짜 이제 거의자동화로 다바꾸는 추세더라구요 일하면서도 막상 느낀게 아 이제 진짜 사람이하는 일자리가 없어지나 라는생각도들고 막상 물류센터는 일이힘드니 로봇이하는게 편할거같기도하고 요즘 그런생각이 가끔드네여 ~ㅜㅜ

  • @user-tb5kk9ru6l
    @user-tb5kk9ru6l 년 전 +13

    산업전기료를 올려야 한다.
    기재부는 각성해서 산업용 전기료를 인상해라

    • @min_s128
      @min_s128 년 전 +1

      그럼 물가가 올라요 ㅋㅋㅋ

    • @wdwd819
      @wdwd819 년 전

      당장 님이 열심히 쓰는 스마트폰 가격부터 오름
      스마트폰, 통신비 이런건 머 조상님이 내주심?

    • @user-nn6be4bn7m
      @user-nn6be4bn7m 년 전

      @@wdwd819 생각이 부족하니 저런 말장난이 나오는거죠 그런 식으로 할거면 목욕,세탁,요리,컴퓨터취미등 집안에서 하는 사소한 활동 가지고도 몇백만원이나 되는 요금 나왔다고 치죠 아마 당장 난리날걸요?^^

  • @user-vr1pl6zx8r
    @user-vr1pl6zx8r 개월 전 +2

    사람 안쓰고 로봇이 하는 것도 결국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어차피 인구 감소로 사람도 없어서 너무 걱정 안해도 될듯 ;;

  • @user-bj1cr1ff6v
    @user-bj1cr1ff6v 11 개월 전 +2

    옛날 포드자동차가 컨베이어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했을때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뺏는다고 노동자들이 반대많이 했었지만 결국 시작되었음,문명과 과학의 발전과 진보는 가속도가 붙기때문에 점점더 빨라질것임,인류가 꿈꾸고 상상했던 것들은 시간이 지나며 결국 대부분 이루어내고 있음,

  • @user-fz8tt1rr1v
    @user-fz8tt1rr1v 년 전 +63

    결국은 로봇세를 도입해서 기본소득으로 나눠줘야 사업체도 영구적으로 살아남는다..

    • @ymlee5504
      @ymlee5504 년 전

      ㅋㅋ 정신병 걸리셨어요? 기본소득? 북한으로가라 그냥

    • @jaewoolee4155
      @jaewoolee4155 년 전 +23

      그래야 대다수 서민들이 소비를 그 돈으로 하기 때문에 맞는 말임

    • @user-iv7tu3ls8u
      @user-iv7tu3ls8u 년 전 +2

      ㅋㅋㅋ 뭔 공산주의 임 ㅋㅋㅋ

    • @telljskim
      @telljskim 년 전

      @@user-iv7tu3ls8u 공산주의가 뭔지도 모르는 색히가...뭐 만 하면 공산주의래 ㅋㅋㅋㅋ
      사회적 합의를 거쳐 법 만들어서 적법 절차에 따라 세금 걷으면....그게 공산주의냐? ㅋㅋㅋ
      자본주의는 뭐...세금 안걷니?? 똘빼이야....
      윤두창이 여당 당대표 밀어내는게 공산주의야...알겠니?? ㅋㅋㅋㅋㅋ

    • @rpn353
      @rpn353 년 전 +11

      @@user-iv7tu3ls8u 기술이 계속 발전되서 로봇이 인간 한명분을 충분히 대체하고 월등히 앞서는 효율로 일을 한다면 기업가 입장에서 사람을 써야할 이유가 전혀 없죠 쉬지 않고 일하고 임금이 낮다고 파업하지도 않고 쓰지않아야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면 법적인 재제가 없다면 절대다수의 기업이 사람을 쓰지 않을것이고 지금대로의 시스템으로 가면 막말로 상위1%가 99%를 먹여살리는 시대가 오지말란법은 없는거죠
      하지만 그렇게되면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소비할 소비자가 없어지고 사회시스템이 무너질테니 기본소득이라는 말이 언론에서 벌써부터 슬슬 나오고 있다 생각되구요

  • @jse5217
    @jse5217 년 전 +16

    와 3년전에 속초에 놀러갔는데 로봇이 서빙하는거 보고 신기했었는데.. 벌써 익숙해지고있네요

  • @emat549
    @emat549 11 개월 전 +1

    실수도 없고 세간도 단축되고
    무엇보다 인력을 안쓰니 과로나 중량물등으로 인한 산재가 없어지지

  • @yongsoolee4001
    @yongsoolee4001 11 개월 전 +12

    대기업에서는 강성노조가 너무 강하고, 소규모 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을 감당이 안되고 조금만 실수해도 노동부에 고발하니, 사실 로봇이 일해주는것은 피할수 없는것 같습니다.

  • @user-yz5fs7wu3m
    @user-yz5fs7wu3m 년 전 +130

    빨리 진행해야하고 부작용을 빨리 느껴야 사회와 조합을 이루는 시스템이 형성된다.발전은 그렇게 온다.

    • @paekids
      @paekids 년 전 +1

      부작용은 없습니다

    • @chivalrousspirit
      @chivalrousspirit 년 전 +11

      @@paekids노동력이 불필요하게 되면 사람 사는 세상의 규칙 자체를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 @changhotube
      @changhotube 년 전 +2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최적화를 그만큼 빨리 진행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

    • @Yes_you_
      @Yes_you_ 년 전

      @@chivalrousspirit 다른 노동력이 필요한 곳으로 가겠죠
      지금도 음식점이나 호텔, 서비스직은 사람없어서 아우성이니까요

    • @TheMngl2005
      @TheMngl2005 년 전 +5

      @@paekids 부작용이 없을 수가 없음. 로봇, AI가 대체하는 게 인간의 노동력인 이상 이건 곧 일자리나 생계와 연계되는 거라.

  • @kang9258
    @kang9258 년 전 +22

    어릴때 보던 공상만화영화 나 SF영화들이 현실이 되어가는걸 보고있는 지금 하나씩 하나씩 그저 상상이려니 했던것들이 현실이 되어버리네요 살기 편하고 좋지만 왠지 지금 나이가 들어가면서 옛날의 것들이 좋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것이 세월인가 봅니다

  • @user-ew5bg6lf5f
    @user-ew5bg6lf5f 5 개월 전 +9

    출산률 세계 최저이니 우리나라로서는 그나마 괜찮은 변화겠네요.

  • @babbitt11
    @babbitt11 8 개월 전

    아마존, 알리바바 물류센터에서 이미 10년 전부터 하던 일인데...

  • @kmkj5281
    @kmkj5281 년 전 +37

    공포스럽기까지하네요 이제 각종실업수당및 기본소득에대한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고민을해야한다

    • @jisukim955
      @jisukim955 년 전

      기본소득은 아님. 실업자들 지원은 적절하지만 기본소득은 아님. 특히 이재명이 말하는 개념은 그냥 제정신 아닌 거임.

    • @kmkj5281
      @kmkj5281 년 전 +8

      @@jisukim955 자동화 앞에 장사있읍니까 실업자 구제도 한계가있읍니다 옛날처럼 경제가 좋아지면 실업자들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십니까 늘어나는 일자리는 자동화가 사람을 대체할것입니다 원시시대에서 빨리 깨어나십시오

    • @jisukim955
      @jisukim955 년 전

      @@user-vn7vg2xc9l 그럼 그 기본소득에 들어가는 세금을 앞으로 닥칠 초고령화 인구구조에서 어떻게 실현해낼 것이며, 수가 적은 청년세대가 어떻게 그 많은 중장년층 복지비용을 감당할지 니가 얘기해봐.
      당신이나 당신 자식이 월급의 절반 가까이를 세금내고 기본소득으로 개인당 들어오는 돈은 그보다 적으면 그래도 기본소득 찬성할래?
      니 재산을 희생할 것도 아니면서 말 쉽게 하지마라

  • @user-ub6zj5eo3r
    @user-ub6zj5eo3r 년 전 +30

    물류쪽은 로봇이 힘들거라 생각했는데 이게 되네
    이제 각 지역 물류센터 직원들 상당수가 손가락 빨게 생겼네요 물류 알바자리도 사라지겠고
    나중에는 화물운송까지 AI가 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user-mz7wf8yd3i
      @user-mz7wf8yd3i 년 전 +4

      이미 예전부터 아마존은 다 하고 있던 것들.. 우리나라가 느린거임

    • @TheMngl2005
      @TheMngl2005 년 전

      @@user-mz7wf8yd3i 아마존은 관련해서 발생할 리스크를 감내할 자본과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 @user-zx3ez2dt1o
      @user-zx3ez2dt1o 년 전 +1

      피킹은 로봇이되는데 적재는 사람이해야됨

    • @MA-it1oh
      @MA-it1oh 년 전

      @@user-zx3ez2dt1o 근데 또 5년 10년뒤엔 어떻게될지모름 결국 일단 대한민국은 인구가 줄어야하는게 맞음

    • @Ycmjg37143
      @Ycmjg37143 년 전

      물류쪽은 어쩔 수가 없어요. cj대한통운 같은 경우는 옥천허브에 자꾸 물건이 갇히니깐 소비자들도 불편하고 기업들도 불편한데다
      기존 택배방식으로 한다면 최단거리로 가는 게 아니라 여기들렸다 저기 들렸다 해야되요. 그러니 불편한거죠. 그러니 기업들 입장에서
      기존 물류센터의 물량정체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당수를 풀필먼트방식으로 해서 돌리는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일반 물류센터하고 풀필먼트는 병행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timyk6082
    @timyk6082 10 개월 전 +3

    지금 일자리 걱정 할땐가 싶네요
    사람이 사라 지는데 관리 직만해도 차고 넘칠거 같거든요
    문제는 다른데 있어요
    자동화 했다 칩시다 누가 사먹고 누가 소비 할거죠
    인구 절반 으로 되는 시기가 이 상태로 지속되도 2100년 지금 추세면 2060년 정도일거 같은데
    멀게 느껴 지겠지만 지금 20대 은퇴하면 바로 인구 반토막이란 소립니다
    누가 저 물류 시설의 물건을 소비하냐는거죠
    그때 지금 영상에 나오는 회사중 남아 있을 회사가 하나 정도 아닐까요?

  • @user-me9ec3bq3l
    @user-me9ec3bq3l 9 개월 전

    아마 100프로대체는안되더라도 대부분대체는가능할듯 ai로편해지는건맞는데 특정직업자체가 없어지진않아도 그직업에대한 수요는 줄어들꺼같음

  • @user-oy4tj1ct4v
    @user-oy4tj1ct4v 년 전 +19

    로봇에게 밀려 일자리가 줄어드는건 불보듯 뻔한대 로봇의 편리와 능력만을 볼게아니라 그에 상응한 인간의 경제적인 측면에서 국가의 역활이 클거라 생각합니다

    • @user-uo3ox9iw8v
      @user-uo3ox9iw8v 년 전

      역할

    • @horsewind5049
      @horsewind5049 11 개월 전

      역할 그딴건 없고 그냥 지들 먹고 싶은데로 싸질르고 사는 세상이라 아무도 신경안씀 돈벌이만 되면 그걸로 끝임

  • @dddddddddddd.
    @dddddddddddd. 년 전 +302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드니 그 부분을 로봇으로 대체하면 될 듯. 과거의 산업혁명 당시 자동차로 인해 마차꾼들의 반발이 심했음. 그러나 자동차로 인해 더 다양한 직군이 생긴 경우도 있음.예를 들어 자동차 판매원, 자동차 디자이너, 자동차 보험 등등

    • @user-nk2yg1fr1b
      @user-nk2yg1fr1b 년 전 +25

      로봇도 판매원.디자이너.보험 등등도 ai로 대처하면됨

    • @rjass5154
      @rjass5154 년 전 +33

      자동차 판매원, 자동차 디자이너, 자동차 보험 >> 오히려 ai 로 대체하기 가장 쉬운 업종임

    • @exeking0
      @exeking0 년 전

      @@rjass5154 문맥 파악을 못하셔 ㅎㅎ

    • @user-co7fd8pr7s
      @user-co7fd8pr7s 년 전 +3

      규모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반대 급부가 생기기 마련이긴 하죠.

    • @nopregnant
      @nopregnant 년 전 +34

      확실한건 앞으로 없어질 직종이 훠얼씬 많다는거..

  • @Plan_God
    @Plan_God 11 개월 전 +3

    카페로봇은 3잔을 만들다 실패하고, 결제 취소되는 경우도 있었슴 ㅋㅋㅋ

  • @flare5399
    @flare5399 8 개월 전

    직업 없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인구가 줄어들고 또 로봇이
    정확성도 높고 인명피해도 없으니 도입 할 수밖에..

  • @user-zx6tq2lm7i
    @user-zx6tq2lm7i 년 전 +15

    물류, 운전직도 위험하지만 제일 위협받는게 의외로 문서작성, 예술쪽이었다는게 더 놀라운듯..안심할 수 있는 직업이 얼마나 있을까?

    • @hoheyhey7790
      @hoheyhey7790 년 전

      개발자 엔지니어 말고는 다 위험

    • @user-tb5nl3zd6m
      @user-tb5nl3zd6m 년 전

      똥치우는일

    • @BetweenAnC
      @BetweenAnC 9 개월 전

      @@hoheyhey7790 인공지능이 코딩도 하던데 개발자들도 엔지니어도 위험할듯.

  • @user-pq1pf6mw3m
    @user-pq1pf6mw3m 년 전 +203

    자동차 생산도 기계화되서 빠르고 불량없이 출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밤새 돌릴수있으니 좋을듯

    • @user-pg4jw6yy4f
      @user-pg4jw6yy4f 년 전 +13

      조립 생산직 줄이고 완성 검수 인원을 늘리고 꼼꼼하게 하면 최고 일듯

    • @user-tf6lc3pe7x
      @user-tf6lc3pe7x 년 전 +33

      노조에서 반대하겠지 ㅋㅋ

    • @koh5625
      @koh5625 년 전 +8

      기본적인 일은 사람이 함 사람이 24시간은 못하것쥬

    • @bjs7467
      @bjs7467 년 전 +6

      '그 노조'라면 러다이트 운동 할거임

    • @williamkim7723
      @williamkim7723 년 전 +8

      지금도 단순 조립 등은 기계화, 자동화 대부분 되어 있음.
      사람 손 가는건 감각이나 상황판단이 필요한 소수의 공정뿐인데, 바로 그 공정에 종사하는 노조 소속 노동자들이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전체 라인의 생산량을 떨어뜨리고 있는거지.

  • @zcxzc471
    @zcxzc471 2 개월 전

    무섭다 ...

  • @hadog.9760
    @hadog.9760 년 전 +12

    빨리 특이점이 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