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직전 "메이데이"‥다리 붕괴에 미국 사회 '충격' (2024.03.27/뉴스데스크/MBC)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6.
  • 미국 동부 볼티모어 항구에서 발생한 다리 붕괴 사고로 인해서
    현재 여섯 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6킬로미터 길이의 대형 다리가 맥없이 쓰러지는 모습에
    미국 사회가 큰 충격에 빠졌는데요.
    붕괴 현장에 김수진 특파원이 나가 있습니다.
    김 특파원, 어제 사고 영상을 보면서도 참 믿기지가 않았는데
    먼저 지금까지 확인된 사고 경위부터 전해 주시죠.ㅤ
    imnews.imbc.com/replay/2024/n...
    #미국 #볼티모어항구 #교량붕괴
    ⓒ MBC & 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댓글 • 1.1K

  • @youjinoh6994
    @youjinoh6994 개월 전 +1165

    조난신호 받고 차량 통제 한 것도, 그나마 대형 참사를 막은것 같아요. 실종되신 분들 찾았으면 좋겠어요.

  • @redbeanice2900
    @redbeanice2900 개월 전 +758

    그나마 차량 막은 사람이 여러명 살렸네

    • @user-qx8gs4px9z
      @user-qx8gs4px9z 개월 전 +1

      △👶

    • @user-hg6up4zs3b
      @user-hg6up4zs3b 개월 전

      2명살렸다네요

    • @luuluupapa
      @luuluupapa 개월 전 +43

      @@user-hg6up4zs3b두명이 아니죠… 몇십명 살린거죠… 붕괴 직전 다리로 진입하던 차들 막았다는건데…

    • @Potato_IB01
      @Potato_IB01 개월 전 +8

      @@user-hg6up4zs3b 무슨 2명이요.. 차량 통제한 덕분에 몇명이었을지 모르는 사람들을 살린건데요

    • @user-gb6cs1wd7p
      @user-gb6cs1wd7p 개월 전

      @@user-hg6up4zs3b 님 지능은 못살렸네요

  • @5752380
    @5752380 개월 전 +177

    00:53 저런 사고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아무도 연락을 안하다니... 하필 남미출신..
    에휴..... 타국가에서 돈벌면 아무도 안챙겨줌..
    조난신호가있었고 이미 통제도하는데 그때면 당연히 작업중지까지 내려졌어야하는데 참 서럽다.

    • @Fufuuufuu
      @Fufuuufuu 개월 전 +4

      그러게요?이걸 못 들을수가 있나..?

    • @jhb3515
      @jhb3515 29 일 전 +3

      작업인이 백인 미국인이였어도 죽었을까 싶네

    • @wonderfullight3892
      @wonderfullight3892 29 일 전 +3

      연락은 했을것같은데 영어로 했을듯…
      그리고 일하는 사람들은 스페인어 밖에
      못하고….

    • @wortglim8004
      @wortglim8004 22 일 전

      난민 근로자들이 통신 수신 수칙을 제대로 안지키고, 영어도 서툴러서...

  • @user-oy1rr1hf6r
    @user-oy1rr1hf6r 개월 전 +688

    저부분만 무너지는게 아니고 줄줄이 무너지는게 소름이네...

    • @mintlemon9377
      @mintlemon9377 개월 전 +40

      77년다리니까...

    • @user-et1fb2cy8b
      @user-et1fb2cy8b 개월 전 +20

      미국은 모든게 오래 됬어

    • @user-gy8qy5zo1k
      @user-gy8qy5zo1k 개월 전 +10

      보잉비행기도 오래되서 요즘 문제많음
      언제 추락할지모름 세상 모든 교체시기임

    • @Sham_Poo
      @Sham_Poo 개월 전 +1

      이거 얼마전에 중국에서도 있던일 아님?

    • @yangmuk
      @yangmuk 개월 전 +29

      당연하지
      님 다리 한 쪽도 쎄게 차면 쓰러질텐데 무사하겠음?

  • @johnpark7274
    @johnpark7274 개월 전 +445

    세상에 저렇게 한방에 가버리네 ㅜㅜ

    • @dongillim3606
      @dongillim3606 개월 전 +2

      배총톤수×관성속도=수십만톤 힘
      관성속도는=배가정지 할때까지 계속앞으로 가는힘. 제아무리 튼튼한
      다리도 한방에 가는거지

    • @max_7344
      @max_7344 28 일 전

      @@dongillim3606 모던워페어 2할때 느낀게 미국다리 개튼튼한 줄 알았음

  • @dr.sheldon7883
    @dr.sheldon7883 개월 전 +502

    도로 통제는 잘했는데 도로보수공사하던 사람들 대피는 늦은건가... 안된건가... 아이구야....

    • @gotFISH153
      @gotFISH153 29 일 전

      통제는 됐지만 이미 다리 위에 있던 인부들에 연락을 취하거나 그들이 대피할 시간은...

    • @arcofsea9751
      @arcofsea9751 28 일 전 +1

      고소작업중이었으니 안타깝죠

    • @SnakePlantCollector
      @SnakePlantCollector 27 일 전

      잠시 차에서 쉬고 있던 피해자들도 있었다고 하네요.

  • @palansky77
    @palansky77 개월 전 +157

    다리 일부분만 무너진줄 알았는데.. 세상에.. 너무 처참하네요..ㅠㅠ 실종 되신분들 무사히 구조되시길 간절하게 바랍니다..!

  • @ati_808
    @ati_808 개월 전 +398

    진짜 충격적이다...911때 빌딩 무너진 장면도 생각나고...한동안 미국인들 다리 지날때마다 저 장면 상상되겠다...

    • @Star-wt4wq
      @Star-wt4wq 개월 전 +4

      저거 관련주나 코인 아는거 있음?

    • @user-fv8br3co9r
      @user-fv8br3co9r 개월 전

      @@Star-wt4wq니미코인

    • @mrcprcn139
      @mrcprcn139 개월 전

      @@Star-wt4wqㄴㄱㅁ

    • @orzi1289
      @orzi1289 개월 전

      @@Star-wt4wq 니가 인간이냐?

    • @arrkaize
      @arrkaize 개월 전 +2

      저긴 그래도 사고지만
      우리나라 부실공사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최근 순살 아파트는?

  • @user-jv2re3ir6o
    @user-jv2re3ir6o 개월 전 +371

    인생 덧 없어 다리위에서 작업하다 죽을거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 @ksm0630
      @ksm0630 개월 전 +1

      너도야

    • @user-jv2re3ir6o
      @user-jv2re3ir6o 개월 전

      고인이 말을하네
      @@ksm0630

    • @coverman_
      @coverman_ 개월 전 +92

      죽어도 차에 치여서 죽는 건 간혹 있어도
      저렇게 배가 와서 박고 다리 자체가 무너질거라는 생각은 소설이나 영화에서도 잘 안나오는 설정이라....
      참 허망하요 참 진짜 인생이....에휴...

    • @samueljo7989
      @samueljo7989 개월 전

      어휴 좀 등신같은 댓글 달거면 그냥 좀 처 자라 생각없는 글 처 달고 돌아다니지 말고.
      그니까 댓글 쓴 이도 저렇게 훅 갈거라고 저주라도 하고 싶은 거냐? 어휴 진짜 쓸모없다@@ksm0630

    • @user-xj6ql1kx7b
      @user-xj6ql1kx7b 개월 전 +13

      성수대교 무너진게 더 충격이지 뭐..
      저건 배가 교량이 박아서 생긴 문제라지만 우리나란 멀쩡할거라 믿은 다리가 떨어질거라 생각 했을까 그때 그 사람들은

  • @ewshin1398
    @ewshin1398 개월 전 +467

    하필 저 순간에 동력이 끊겨버리네 ;;;

    • @user-ey7kf7bl6n
      @user-ey7kf7bl6n 개월 전 +1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빈다..
      매사를 긍정적으로
      '된다, 된다 나는된다'

  • @user-kd6eb7gq5r
    @user-kd6eb7gq5r 개월 전 +528

    선박의 전력계통이 나가는걸 블랙아웃이라고 합니다. 블랙아웃이 발생하면 선박의 모든 기기가 셧다운 되기 때문에 항만 내 및 좁은 협수로에서는 블랙아웃을 방지하기 위해 스탠바이를 합니다. 국제법상 블랙아웃 발생후 45초안에 비상발전기가 돌게 되면서 조타기, 항해장비, 통신기기 등 중요 비상기기가 작동되는데 해당 선박은 불행하게도 전력이 돌아올때 사고를 당한것 같습니다

    • @user-zh4ys5lb6x
      @user-zh4ys5lb6x 개월 전 +2

    • @coverman_
      @coverman_ 개월 전 +13

      진짜 이런일이 일어나긴하네요 허...만약에 만약을 대비를 해도 진짜 저런일이 발생할 수 있따는 또 방증이네요... 대책이 필요할듯

    • @znv001
      @znv001 개월 전 +10

      헛소리하지마라. 이건 재건축을 위한 쇼일뿐이다.
      보험사,선박회사돈으로 오래된 교량 재건축할 계락이지.

    • @user-bu9cp6sl3l
      @user-bu9cp6sl3l 개월 전

      성수대교 무너졌을때 전세계가 우릴 보고 후진국이라 비웃었지

    • @user-mo5oi1mz9v
      @user-mo5oi1mz9v 개월 전 +114

      ​@@znv001어떤 인생을 사시나요?

  • @BEST_of_JIMIN
    @BEST_of_JIMIN 개월 전 +76

    진짜 새벽이라는것만으로도 불행중 다행이다😢 실종된분들 넘 안타깝고 가슴아프네..

  • @jasonjung9375
    @jasonjung9375 개월 전 +52

    성수대교 삼풍 백화점 붕괴를 봐서 그런가 믿기지 않을 정도는 아니네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jinazure
      @jinazure 개월 전 +6

      맞습니다. 그래도 저 사고는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사고이지만 성수대교 삼풍백화점은 정말.. 부실공사로 인한 사건이죠. 게다가 백화점 직전 경영진들의 대응과 붕괴후 물건 훔쳐가던 사람들 생각하면 정말 민낯을 제대로 보여준 사건이죠.

  • @young-hwa6049
    @young-hwa6049 개월 전 +192

    그래도 사고가 새벽 시간이라 그나마 천만 다행인 거죠
    성수대교는 아침 출근 시간에 무너져서 학생들이 많이 희생 당했었죠

    • @haseeyou
      @haseeyou 개월 전 +50

      ​@@user-kt9zc5zi1v 사람이 실종됐는데 이런 말을 하는거보면 참..
      한심합니다

    • @user-he3jv6rx4e
      @user-he3jv6rx4e 개월 전

      @@user-kt9zc5zi1v?

    • @user-fq7tz4ym6v
      @user-fq7tz4ym6v 개월 전

      @@user-kt9zc5zi1v 니 삶에 그런 축복들이 만발하길 바란다. 개똘아~

    • @user-ky9gx3mi9i
      @user-ky9gx3mi9i 개월 전 +1

      앗 히키코모리 발견~

    • @user-zv8mq3so1f
      @user-zv8mq3so1f 개월 전 +1

      ​@@user-kt9zc5zi1v
      아가야
      니가 씨부리는 개헛소리를
      니 후손이 보게 되면 에혀...
      이런 깡통대가리 달고 사는 머저리가
      우리 조상이라니....ㅋ

  • @user-rw7ki9vh2l
    @user-rw7ki9vh2l 개월 전 +447

    다리가 너무 허무하게 무너지는게 충격임.

    • @sejinkim218
      @sejinkim218 개월 전 +72

      십만톤의 무게가 나가는 물체가 박은건데 안무너지는 다리가 없을듯..

    • @daewookkim4795
      @daewookkim4795 개월 전 +44

      1970년도에 만들어진 다리라고 합니다.
      40년 이상 묵은 다리니......

    • @user-fv7xu7uz4o
      @user-fv7xu7uz4o 개월 전 +11

      배가 더 무겁고 쌤

    • @wind4252
      @wind4252 개월 전 +43

      님이 쌀포대 두자루이상 들고 서있는데 200키로 남자가 와서 님 다리 한 쪽 들이박으면 버틸 수 있음?

    • @user-so6gk4md8j
      @user-so6gk4md8j 개월 전 +27

      ? 저정도 사이즈에 풀적재한 선박을 버틸수있는 다리가 존재하긴함?

  • @zsdaxc4567
    @zsdaxc4567 개월 전 +323

    싱가폴 선적이라 들었는데..선사 이번에 미국의 법으로 때려맞고 망할듯
    저게 낮이었으면 더 큰일날뻔했음..
    약간 종류는 다르지만 성수대교사건과 러시아선박이 부산다리 건드린게 생각나요.

    • @user-zf1se6yg8h
      @user-zf1se6yg8h 개월 전 +17

      보험 들었겠지요. 보험사가 망할듯

    • @packpock
      @packpock 개월 전 +8

      ​@@user-zf1se6yg8h 응 여러 보험사가 손실을 나누니 안망한다

    • @user-zw3kb2zz4h
      @user-zw3kb2zz4h 개월 전 +21

      ​@@user-zf1se6yg8h보험사가 저따위 과실까지 책임져줄기라 생각하는 능지 칭찬합니다

    • @user-vr2jq5sl8m
      @user-vr2jq5sl8m 개월 전 +2

      테러범 아이가

    • @user-qe2ek5op9j
      @user-qe2ek5op9j 개월 전

      @@user-zw3kb2zz4h 미친놈인가...저런 사고 책임지라고..그 비싼 선박보험을 드는거지...뭔...
      왜 선박 보험을 영국이 독점 하는데...저런 거 책임지라고 보험 드는거지...

  • @davidyoon7846
    @davidyoon7846 개월 전 +56

    차량들은 통제햇는데..일하고 있는 인부들도 대피하라고 했어야지...안타깝네...

  • @user-sz4bs2cd9m
    @user-sz4bs2cd9m 개월 전 +10

    와 저리 넓은 공간을 남겨두고 교각을 드리박다니 아이읍네

  • @BeanCurd.
    @BeanCurd. 개월 전 +11

    어우야...무너지는거 장난아니네 ㅈㄴ무섭구만

  • @kroy9824
    @kroy9824 개월 전 +241

    충돌할때 충격이야 당연 있었겟지만
    다리가 되게 매가리 하나없이 무너지네
    빨대탑 무너지는거마냥

    • @user-ry2oi4ou6f
      @user-ry2oi4ou6f 개월 전 +23

      다리는 수직의 무게를 견디게 되어있지 수평으로 힘이가해지면 당연히 쓰러지죠 거기다 풀컨이니 230,000t 정도 될꺼고 다리 기둥 무게가 컨테이너선보다 무거울까요 ?

    • @userganada
      @userganada 개월 전 +11

      @@user-ry2oi4ou6f 러시아 선박히 부산다리 박아도 끝덕없더만 ㅋㅋ
      다리가 당연히 무너지는 거구나

    • @SikiB-yg1lm
      @SikiB-yg1lm 개월 전 +19

      @@userganada그건 하중을 받고 있는 기둥을 안 부딪혀서 그런것도 있고 저기 선박 자체가 존나 큼

    • @user-jq7bc1pt1o
      @user-jq7bc1pt1o 개월 전 +13

      러샤 선박 6천톤

    • @user-jq7bc1pt1o
      @user-jq7bc1pt1o 개월 전

      @@userganada니 똥꼬에 자동차 넣을 수 있냐??

  • @germany3360
    @germany3360 개월 전 +147

    우리나라였다면 최소 수백명 참사 시켰을수도.. 6명 사망이 이렇게 국제 뉴스를 탔을 때 우리나라 수백명 참사다 당한 이태원 참사는 전세계가 어떻게 봤을까?

    • @ksa486b
      @ksa486b 개월 전 +35

      무지하고 창피한일...

    • @user-nd8ol9ys6y
      @user-nd8ol9ys6y 개월 전

      국민질서가 후진국 수준이라 봤겠지

    • @user-in9pt7of8s
      @user-in9pt7of8s 개월 전 +3

      뭐 압사사고 수백수천씩 매년 나는 나라들 있어서

    • @DarkKnight-em8kz
      @DarkKnight-em8kz 개월 전 +21

      수준봐라 했겠지 지네나라 문화따라하다 뒤진거보고 얼마나 비웃었겠노 ㅋㅋㅋㅋㅋ

    • @clinechong9913
      @clinechong9913 개월 전 +35

      이태원 참사, 그걸 진짜 나라가 책임이 있나요? 그렇게 생각하면 부모들은요. 더 큰 책임이 있는데 아닌가요? 미국 사회는 이런류의 사고에는 별 관심없어요. 어떻게보면 자신이 선택한 결과이기도하니까

  • @WJD725
    @WJD725 개월 전 +3

    어떻게 저렇게 쉽게 무너지는지..고인들의 명복을빕니다..

  • @LeadingWorshiper
    @LeadingWorshiper 개월 전 +2

    아이고.. 😭

  • @365N.
    @365N. 개월 전 +9

    에효..일하시던분들 어떡하냐..ㅠㅠㅠ

  • @yangkyungwoon
    @yangkyungwoon 개월 전 +53

    메이데이 하자마자 차량 통제로 더 큰 사고를 막았네... 우리 나라는 이태원에서 사람들이 미친듯이 119에 전화를 해도 용산을 경비하던 병력은 그냥 대기했는데

    • @user-ee3sz8kj3q
      @user-ee3sz8kj3q 개월 전 +6

      이태원은 그 좁은 길목이 10만이 몰려서 경찰이 출동해도 현장까지 도착하는데 1시간이 넘게 걸림
      경찰 출동했어도 바뀌는 건 없었다
      미리 막았으면 몰랐겠지만

    • @user-ee3sz8kj3q
      @user-ee3sz8kj3q 개월 전 +4

      물론 안타까운 사고는 맞지만 놀러나가서 안전불감증으로 죽은걸 경찰탓을 한다고?ㅋ

    • @Fbbaa27
      @Fbbaa27 27 일 전

      ​@@user-ee3sz8kj3q테러..아닐까 암만생각해도 자연적인사고는아님

  • @user-mz4gu5pn9z
    @user-mz4gu5pn9z 개월 전 +3

    작업자들 어떡해요ㅠㅠ

  • @won589
    @won589 28 일 전 +1

    에고.... 빠른조치가 더 많은 피해를 막았네요...실종되신분들도.. 빨리찾기를 바래요..

  • @user-ld6ib9ji9e
    @user-ld6ib9ji9e 개월 전 +16

    컨테이너선이 만선이라 엄청난 무게가 실려서 그런듯

  • @songsunchoi1035
    @songsunchoi1035 개월 전 +25

    한국도 오래된 다리들 다시한번 점검 해야 할듯.충돌이 있었다고 하지만 저렇게 도미노처럼 무너진건 충격임

  • @apt43210
    @apt43210 개월 전 +71

    선외등이 한순간 나갔다는건 블랙아웃인거고, 바로 비상발전기 돌려서 복구는 되었지만 영상이 풀영상이 아니네요 시간이 좀 걸렸을겁니다 수십초이상. 검은연기가 나오는건 어스턴엔진 썼다는거니 충돌을 직감하고 급히 속도를 줄여봤으나 충분하지 않았나보네요. 이래저래 여러사람 목치겠네요

    • @user-vv2vr1ou7n
      @user-vv2vr1ou7n 개월 전 +9

      정비불량인지 조작실수인지에 따라서 기관장이나 선장 둘중 한명은 무조건 모가지일듯.
      선사는 뭐 보험 있으니까 보험처리할거고요

    • @user-tu9xi5xy8h
      @user-tu9xi5xy8h 개월 전 +2

      진짜 저런일이 발생하는군요 ㄷㄷㄷㄷ

    • @hahahoho2840
      @hahahoho2840 개월 전 +1

      ​@@user-vv2vr1ou7n저 정도면 실수한 직원한테 책임배상소송도거나요??

  • @ggamishi
    @ggamishi 개월 전

    무섭다

  • @user_edylsb3655
    @user_edylsb3655 개월 전 +8

    헐......

  • @user-kn9wm
    @user-kn9wm 개월 전 +3

    장난감 쓰러지듯이 쓰러지네. 너무 무섭다

  • @user-hp6lq2nu3i
    @user-hp6lq2nu3i 개월 전 +5

    우째 미국에서 저런 일이...

  • @eunsookim3301
    @eunsookim3301 27 일 전

    헐.. 볼티모어 ㅠ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살던 곳이라 심장이 철렁하네요! ㅠㅠ

  • @user-hk2ug3nr6p
    @user-hk2ug3nr6p 개월 전 +1

    서해대교에
    차막힐때 화물선이
    와서 들이 받으면 어찌
    될까하는 상상을 해버리고 말았네요

  • @gpknkee
    @gpknkee 개월 전 +5

    화물선은 강으로 통과시키면 안된다 진짜 위험하다

  • @dae-heuilee8200
    @dae-heuilee8200 개월 전 +9

    전형적인 발전기 사고로 dead ship 상태로서,
    조타가 불가능했고 선박은 관성에 따라 직진해서
    교각을 피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user-dd8zx3ur1x
      @user-dd8zx3ur1x 개월 전 +1

      충돌 직전에 검은 연기는 뭐죠?

    • @wangchen6013
      @wangchen6013 28 일 전

      엔진 후진 했음 그것이 곧 브레이크임 @@user-dd8zx3ur1x

  • @Lucid292
    @Lucid292 개월 전 +1

    한강 다리 걸을때 가끔 이런 생각들면 진짜 너무 무섭던데 게다가 밤이라니 진짜 끔찍하다.

  • @junlee8968
    @junlee8968 26 일 전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안타깝네요

  • @user-ij7oj7hm5g
    @user-ij7oj7hm5g 개월 전 +3

    배가 박으면 당연리 무너지는거 알고있지만 완전 종이에 농구공던진거처럼 무너지니까 신기하네 사람들 얼릉 구조되길 ㅜ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9 일 전

      배가 자주 다니는 곳인데 박으면 한방에 무너진다?
      이 부분은 좀 생각 해 볼 필요가 잇죠.
      규모는 다르겟지만 우리나라 부산에서도 외국선박이 다리 박은 적 있었죠?
      무너지진 않았습니다만

  • @lyongduc9361
    @lyongduc9361 개월 전 +5

    아무리그래도 저렇게 맥없 무너져 ?

  • @user-li2jp4kl7u
    @user-li2jp4kl7u 26 일 전

    아직도 믿기지가 않는다 어떻게 요즘 시대에 저런 일이 벌어지나

  • @user-xl3mm9ne7l
    @user-xl3mm9ne7l 개월 전

    와 1.6키로 다리가 폭삭 믿기지 않는다.
    배 무게 때문에 타격이 엄청큰듯.

  • @tellyang1862
    @tellyang1862 개월 전 +525

    너넨 다리가 무너졌지만~~
    우린 나라가 무너질거 같다

    • @zsdaxc4567
      @zsdaxc4567 개월 전 +46

      우리는 그래도 북중러국가보단 낫잖아요 심판할수있고 독재연임 안되고 꼭 바꿀수있습니다.

    • @user-ft7pv7bj9m
      @user-ft7pv7bj9m 개월 전 +21

      ㅋㅋㅋㅋㅅㅂ

    • @jinjoo10
      @jinjoo10 개월 전 +17

      ㅅㅂ ㅜㅜㅠㅠㅜ

    • @NewCastleOf
      @NewCastleOf 개월 전

      ㅋㅋㅋ 문재인 독재로부터 겨우 벗어났죠 ㅠ

    • @user-jx6yf2dx3d
      @user-jx6yf2dx3d 개월 전 +1

      @@zsdaxc4567 윤석열과 국힘이 만약 총선에서 승리하면 지들 멋대로 나라를 말아먹다가 이것들 정권 말기에 계엄령 발표하고 연임하려 들것들임..

  • @ninzacap
    @ninzacap 개월 전 +9

    현대중공업에서 2015년 건조... 중량 3만2천톤....
    인천대교 주탑 교각을 보면 그 주변에 지름 25미터 짜리 콘크리트 기둥이 10개 정도 빈틈없이 둘러싸면서 보호하고 있던데요.
    붕괴된 교간을 보면 보호장치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안전에 너무 안일했던것 같네요. 미국이 이럴줄은....

    • @abcdefu346
      @abcdefu346 개월 전 +1

      3만2천톤에 적재수준 보니까
      Draft 11-11.5는 되어보이는데 하필 기둥에 박았네

  • @user-yo3vd7he5q
    @user-yo3vd7he5q 개월 전 +1

    이건 뭔가를 상징하는 의미가 있는것 같다

  • @user-ne1xb9el8w
    @user-ne1xb9el8w 29 일 전

    어째.. 일하던 사람들 .. 안타깝다..

  • @progress999able
    @progress999able 개월 전 +3

    우리나라에 인천대교보면 선박들이 자주 드나드는 항구가 있어서 혹시라도 교량과 충돌할까봐
    교각 기둥에 콘트리트로 방비해뒀는데 천조국 미국 다리 보니까 아주 그냥 가관이구나
    저런 큰 선박이 드나드는데 대비하지도 않았다

  • @mimim834
    @mimim834 개월 전 +3

    저리 중요한 다리인데 ...
    지나다니는건 차 뿐 아니라
    배도 다녀야 하는데...
    교각 충돌방지 말뚝하나 없이
    이때까지 온것은 인재다!

  • @user-nq1pv9ot6t
    @user-nq1pv9ot6t 개월 전 +1

    우리나라도 조심하자

  • @ni_91m64
    @ni_91m64 27 일 전 +1

    엔진을 강제로 꺼도..가속도가 줄지않고 물저항이 그리 세지가 않아서..컨트롤불능이 되니..메이데이를 교신한거 같은데...조타장치 정비불량이었겠네요

  • @user-ou5ut9bp7p
    @user-ou5ut9bp7p 개월 전 +26

    다리가 일체형인가부다 부디 더 큰 피해가 없길

  • @user-tr2xg6gl5q
    @user-tr2xg6gl5q 개월 전 +5

    운명이란게 있을까
    47년동안 멀쩡했던 다리인데 저길 하필 저순간에 지나가던 사람들은 무슨잘못일까

  • @User4572-nt7ds
    @User4572-nt7ds 개월 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skyblood99
    @skyblood99 개월 전

    와 긴박했네

  • @zolatan-imoboo
    @zolatan-imoboo 개월 전 +147

    배가 튼튼한거냐 다리가약한거냐

    • @user-py8ev2kq7t
      @user-py8ev2kq7t 개월 전 +5

      난 둘돠~

    • @userganada
      @userganada 개월 전 +7

      한국다리는 끄떡없었음 ~ 러샤배찌그러지고 ㅋㅋ
      순살건물처럼 저 다리도 골격좀 빼먹었을듯

    • @SikiB-yg1lm
      @SikiB-yg1lm 개월 전 +31

      부재의 하중을 받고 있는 기둥에 저리 큰 배가 부딫히니 당연히 파괴가 되는 거임
      님 한쪽 다리에 속도 실린 무거운 물체가 부딪힌다고 생각해보삼 그러면 당연히 님은 쓰러지겠죠? 저것도 똑같은 원리임

    • @user-jq7bc1pt1o
      @user-jq7bc1pt1o 개월 전

      @@userganada러샤 배 육천톤 컨테이너선 저 30만톤 ㅇㅋ?? 니똥꼬에 자동차 들갈 수 있냐고

    • @user-qe2ek5op9j
      @user-qe2ek5op9j 개월 전 +16

      @@SikiB-yg1lm 그냥 너무 오랜 된 다리 탓도 있지....저 다리 만들 때는 이 정도가지 계산 된 다리가 아니니까...

  • @lemonyellow9344
    @lemonyellow9344 개월 전 +4

    실종자들 속히. 무사히. 구조되길 🙏

  • @aasschl
    @aasschl 개월 전

    어떻게 저렇게 무너지지........

  • @user-qo5og6vk3p
    @user-qo5og6vk3p 29 일 전

    😢처참한 붕괴사고 입니다.

  • @user-ec3fu3hx8g
    @user-ec3fu3hx8g 개월 전 +3

    예전에 부산 광안대교도 큰선박하고 부딪힌적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9 일 전

      저도 그 생각이 나네요.
      배가 자주 다니는 곳이라면 그런 위험을 좀 고려했어야 하지 않나

  • @user-hx7vc8qf3q
    @user-hx7vc8qf3q 개월 전 +4

    몹시 안타깝습니다
    남의 나라 얘기만은 아닐 것입니다
    어서 실종자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user-kl5yd3cy9q
    @user-kl5yd3cy9q 개월 전

    우리나라 부실공사로 무너진 경우가 꽤 있어서 혹시 미국도 부실공사로 다리 무너진건가싶었는데, 배가 갖다박아버렸구만...
    그래도 차량 막아서 큰 인명피해는 없어서 다행인데, 실종인부들 가족들은 피가 마를듯...

  • @user-le6ly1wn5v
    @user-le6ly1wn5v 29 일 전 +2

    배가 블랙아웃된 이유는 아직 발표가 안 됐나 보내요.
    선박 기관사로 일하면서 비슷한 일을 당해 봤는데
    정말 다리가 후들거립니다....ㅠㅠ
    충돌 순간 엔진은 안 돌아가고
    외부 상황은 모르고....

  • @user-cmsbass
    @user-cmsbass 개월 전 +5

    다리 구조물 보면 각각의 철근이 잡아당기고 버티는 구조다
    그 힘의 중심인 기둥을 쳤으니 우르르 무너질 수 밖에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9 일 전

      그렇지만 배가 자주 다니는 곳에 한방에 전부 무너지는 다리?
      안전불감증 내지 뭐... 관리 소홀? 이런 부분도 있어 보이네요.

    • @user-md9xn7hp1d
      @user-md9xn7hp1d 28 일 전

      ​@@user-ov3nt5ck2l 상부 하중을 받치고 있는 다리를 몇십만톤 짜리 질량이 와서 갖다 밀어버렸는데 안무너지는게 더 이상하지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8 일 전

      @@user-md9xn7hp1d 수십만톤이라뇨 ㅋㅋ
      dwt 11.6만톤이고
      당시 총 톤수 9.5만톤으로 십만톤 아래입니다.
      뇌피셜 금지요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8 일 전

      @@user-md9xn7hp1d 심지어 저긴 배가 들락날락하는 곳인데도?

    • @user-zp8ec1ll4e
      @user-zp8ec1ll4e 26 일 전

      ​@@user-ov3nt5ck2l총톤수는 용적입니다

  • @qtsy
    @qtsy 개월 전 +4

  • @NAVI_RGB
    @NAVI_RGB 개월 전

    별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jasonshon6640
    @jasonshon6640 개월 전 +2

    현대중공업도 선박 결함 소송 준비 해야겠네요

  • @Alex.NT-1
    @Alex.NT-1 개월 전 +4

    보험회사 대박 깨지겠는걸. 소송하겠지. 소송의 나라니까.
    보상금 어마어마하겠군.

  • @kwangmogu7610
    @kwangmogu7610 개월 전 +5

    발전기 고장나서 블랙아웃 된건가? 저렇게 수로 좁은데에서는 보통 발전기 2대 돌리지 않나?

  • @noname-wq6jl
    @noname-wq6jl 개월 전

    인천대교 를 비롯한 최근의 다리들은 교각 보호용 프로텍트 가드가 즉 배가 충돌해도 교각을 보호하는 완충장치가 설치 되어 있다 인천대교 같은 다리가 그렇게 설치 되어 있다

  • @user-zo9sb2lz3q
    @user-zo9sb2lz3q 29 일 전

    0:44 d여기서 배에 전기가 끊기고 반대편 교량에서오는 차는 멈추어 있긴 한데 다리 전체가 무너지는 바람에 큰 피해를 입었다

  • @chevak6913
    @chevak6913 개월 전 +10

    다리 지지대마다 해당 구간을 단단히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아니라.. 메인 와이어와 교각 사이에 있는 보조와이어의 tensile strength가 너무나 강력한 torsion에 의해서 밸런스가 깨지면서 무너져 내림... safety factor는 설계상 충분히 고려되었다 하더라도.. 이런 사고까지 예측해서 설계할순 없음... 절대 가만히두면 무너질 다리는 아닐거고.. 그냥 저 아래로 저런 높이의 배가 어떻게 지나간건지가 더 문제인듯...

    • @chriss6017
      @chriss6017 개월 전 +5

      오 그렇군요 friendly 한 explain에 thank 드립니다. Have a nice 날 되세요

    • @jxl387
      @jxl387 개월 전 +5

      저건 케이블로 하중을 전달하는 현수교나 사장교가 아니라 강재 트러스교 입니다. 어디서 카피해서 붙인건지는 모르겠는데 구조적인 설명은 대부분 틀렸습니다.

    • @amirookwak2
      @amirookwak2 개월 전

      메인 와이어, 보조 와이어 이러는거 보니까 현수교를 복붙했네 ㅋㅋㅋ 강재 트러스교인데 ㅋㅋㅋㅋㅋ 좀 알고 써라

    • @sparklingreal1505
      @sparklingreal1505 개월 전

      케이블이 없는데 무슨 와이어 타령을 하노 ㅋㅋ

  • @cszmoon
    @cszmoon 개월 전 +10

    조난 신호 받고 차량 통제를 했다는데 교량에서 일하는 사람은 왜 나오라고 하지 않은건지??

  • @user-it6pr8gy6b
    @user-it6pr8gy6b 개월 전

    옛날에 만들어진 시멘트가 전혀 안 들어간 철교라서 순식간에 무너졌나보구나..거기에 소금기 있는 바다바람에 노출되어 있어놔서 녹슨 것도 원인일테고.
    교량 기둥보 정도라도 시멘트로 만들었으면 피해 정도는 달랐을 테지?

  • @DustyLife.2084
    @DustyLife.2084 개월 전

    무전기나 전화로 위험을 알릴 시간조차 없었나? 차량통제는 했는데 왜 작업인부들에게 위험신호는 보내지 못한거지... 안타깝네

  • @posttruthcrowd7908
    @posttruthcrowd7908 개월 전 +4

    거참~ 저상황에서 블랙아웃타령이라니~
    저렇게 대형선박이 차량처럼 핸들 돌린다고 헤딱 돌아가는것도 아니고
    항만 근처오면 최저 속도로 접근하게 돼 있는데 겨우 20초전에 저딴 신호를 보낸다?
    즉 일찌감치 교각 통과 코스를 잡아 진행했느냐의 여부가 핵심으로 보임.
    그리고 저쪽은 도선사가 안타나?
    또한 저렇게 중요시설에 충돌방지공 혹은 그런 구조물이 안보이는것도 희안하네~
    (요새 us꼬라지 보면 비리가 의심됨)

  • @TheDollmask
    @TheDollmask 개월 전 +5

    비상신고 후 경찰이 도로 통제했고 인부를 구하러 가기엔 시간이 부촉했을것 입니다.
    그리고 선박이 다리를 부딛힐거라 상상도 못했을 것입니다.
    메릴랜드에서 두번째로 긴다리이고 실제로 보면 멋있는 곡선형 다리 인데
    경사도가 다른 다리에 비래 높은 아름다운 다리 입니다.
    화면으로 보기엔 길이가 짧아보일것 데 직접 운전 해보면 길이가 상당히 길어서 시간이 없었을것 입니다..
    밤에도 통행이 많은 다리 이고 다행이 메인도로가 아이어서 다행이구요.
    우회로 돌아갈수 있는 해저터널이 2대거 있어서 지장은 없으나
    그래도 많은 양의 차들이 지나다니는 벨트라인 도로라서 불편은 있습니다.
    저다리가 무너지면서 볼티모어 항구는 완전히 막혀있어서 당분간은 역활을 못할것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다리무너진거 당일에 몰랐던 사람 많았고요.
    참고로 저도 오후에 뉴스보고 알았음 그만큼 뉴스에 관심이 없이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종자 한명 찾은걸로 알고 있고 남미쪽 인부들이 사고 당한거로 알고 있습니다.
    구조돤 2명 중 한명은 안정이 찾아서 집으로 갔고 나머지 한명은 심각한 부상으로 병원에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고날은 바람이 많이 불고 날씨도 쌀쌀 했는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남은 분들도 시신이라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 @user-vq3zx5kq1e
    @user-vq3zx5kq1e 개월 전 +1

    광안대교도 비슷했는데 존나 튼튼한거네ㅋ

  • @segubeam
    @segubeam 개월 전

    어우

  • @user-nomind
    @user-nomind 개월 전 +4

    미국은 사고가 나도 항상 영화스러워~

  • @user-fm6ox9di7g
    @user-fm6ox9di7g 개월 전 +5

    다리가 원래 저렇게 한번에 무너지는 구조인가요? 너무무섭네요 우리나라 다리들도 저런건가요???? 저 부분만 부서지는게 아닌건가요?

    • @Hotel-DelruNa
      @Hotel-DelruNa 개월 전

      전세계 어느나라든 기둥한개 무너지면 다무너짐.. 광안대교도 똑같음
      님. 집 지지벽 부서진거랑 같은원리. 리모델링할때도 부수술있는 벽이 있고 부수면 안되는 벽이잇음 ㅋ

    • @wsh95
      @wsh95 29 일 전

      현대식 다리 저정도로 절대 다안무너져요 ㅎㅎ
      충격받은 해당 경간정도 무너질순있어도,,
      보통 저런 해상 교량에 교각은 충돌방지 보호공까지 있어요,,
      저교량은 트러스형 구조에 일체형이라 자세히보면
      일반 거더교 형식은 멀쩡하게 있고 트러스형으로 장경간화 한곳만 다 무너졌네요

    • @wsh95
      @wsh95 29 일 전

      그리고 오히려 우리나라 교량은 너무 옛날은 제외하고
      예전에 지은게 더 튼튼할수 있어요,,,
      예전 설계법은 안전율을 좀더 과하게 잡았고
      요즘은 좀더 최적화된 설계를 하거든요
      허용응력에서 한계상태 설계법으로,,,

    • @wsh95
      @wsh95 29 일 전

      ​@@Hotel-DelruNa교량은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아요,,,,ㅎㅎ

  • @imanengineer10
    @imanengineer10 개월 전

    빠르고 정확하고 철저한 안전 통제 준비 능력을 미리 확인하고, 현장 책임자들이 자기 책무를 다했기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지

  • @user-wi3gx5jq6i
    @user-wi3gx5jq6i 개월 전 +1

    2km가 넘는 다리가 저렇게 순식간에..

  • @user-km1sq5nx2d
    @user-km1sq5nx2d 개월 전 +8

    와 돈으로 환산하면 어마어마한 손해군

    • @zsdaxc4567
      @zsdaxc4567 개월 전 +1

      미국의 소송의 나라라 선사 망할거 같아요.

  • @reminiscentcent
    @reminiscentcent 개월 전 +47

    다리가 부서졌는데도 사상자가 10명이내... 한국은 걍 길에서 160명이 죽었는데... 참담하다

    • @user-nn6bz8bt2f
      @user-nn6bz8bt2f 개월 전 +15

      갑자기 그게
      왜나옴;;

    • @cruz2767
      @cruz2767 개월 전 +2

      @@user-nn6bz8bt2f 안나오게 생겼음? 님도 정부 알바임?

    • @FeeL_St
      @FeeL_St 개월 전 +8

      @@user-nn6bz8bt2f 이런 대형 사고도 아니고 사고라고 말하기도 창피한 일에서 그렇게 많은 사상자가 났는데 제 정신임?

    • @goyk77
      @goyk77 개월 전

      다리에 차가 못들어가게 막았다잖아요, 긴급사항을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작동한거죠, 이태원참사는 그런게 없었고@@user-nn6bz8bt2f

    • @user-hp6lq2nu3i
      @user-hp6lq2nu3i 개월 전 +6

      @@FeeL_St제 정신은 니가 아닌 듯;;그럼 미국 총기 난사로 학교에서 어린애들 죽어 나가는 것도 끄집어 내야지

  • @baegism
    @baegism 28 일 전

    1:12 기자분, '4차선' 아니고 '4차로' 입니다

  • @MW-dh9pi
    @MW-dh9pi 29 일 전

    다리가 오래되서 무너진게 아니라 트러스 교량 구조상 교각이 무너진다면 상판을 지탱하던 모든 힘의 분산이 흐트려지기 때문인거임. 인천대교 처럼 교각 주변에 충돌방지공을 설치 해놨었더라면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었음

  • @user-nh8qf9hi5w
    @user-nh8qf9hi5w 개월 전 +12

    난 잘 모르지만 상식적으로 다리 설계할때 이번처럼 배가 충돌할때 연쇄적으로 몽창 무너지게 만들것이 아니라 충격받은 부분이 붕괴되더라도 나머지부분은 충격이 전달되지않도록 일정구간씩 충격이 전달되지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공사비용이 더 들어가더라도 테러라든지 선박충돌 사고라던지 이런거에 대비가 되도록 다리설계하는 공법을 연구해야할거같다

    • @bokkemmelche6696
      @bokkemmelche6696 개월 전 +6

      잘 모르면 말 하지마

    • @futureofmind
      @futureofmind 개월 전 +5

      47년된 다리인데 지금 기술이라 생각하는건가;

    • @user-qf6ch7of6n
      @user-qf6ch7of6n 개월 전

      그런 생각을 만드는사람 안해봤겠냐 ? 상식 이러고있네 저거 설계하고 허가하고 전부다 박사들이 하는건대 너 하나가 뭘바꿀수 있는대

    • @keonwookim6615
      @keonwookim6615 개월 전

      저런 종류의 사고를 예방하려면 다리하나 건설하는데 천문학적 예산이 들어감. 그건 누가 감당할것인가.

    • @user-ov3nt5ck2l
      @user-ov3nt5ck2l 29 일 전

      누가하긴 원래 저런 soc는 민간에서 잘 안함.

  • @daewookkim4795
    @daewookkim4795 개월 전 +3

    1970년도에 만들어진 다리입니다.
    당연히 충돌이 나면 무너지지요.
    우리나라 성수대교 급은 아니라도
    엄청난 충격이 생기면
    거의 모든 다리는 무너집니다.
    그런데 저 다리가 볼티모어의 동맥이라는 것이 더 미국 사회에 충격을 준 것 같습니다만..........

  • @user-tg7pg5qh6p
    @user-tg7pg5qh6p 개월 전

    ㄷㄷ

  • @user-mw6mo9kc1q
    @user-mw6mo9kc1q 개월 전 +1

    동력이 끊어진 이유가 혹시 태양풍과 관계 있는건 아닌지 조심스레 생각해 봐야할듯

  • @sudaenam1364
    @sudaenam1364 개월 전 +10

    참 걱정도 팔자다
    항만 내에서 사고 남 - 항만법 개정으로 이어짐(예인선이 escort 했으면 사고 예방 가능했음)
    또 손실은 선주 보험 & 손해 보험으로 커버 됨(IMO 국제해사기구의 강제 규정입니다)

    • @user-jg3sb2bu8l
      @user-jg3sb2bu8l 개월 전 +8

      야, 이냥반아 사람이 죽었다고!
      당신 가족이 당했다 생각하면 좋아 죽겠지? 보상 받을 수 있으니 그치?

    • @user-generated92
      @user-generated92 개월 전 +1

      물류가 묶여서 그 여파가 크단다!
      다시말해 물류 상승을 부르고 또 제품의 가격상승...여파발생!
      단순한 놈아!
      그리고 영상에서보면 동력손실된게 기둥으로 접근하기 얼마의 시간도 안남았을때인데 예인선이 올시간이 되겠냐!

    • @mintlemon9377
      @mintlemon9377 개월 전

      ​@@user-generated92근데 뭐... 미국내라서 별 타격없을듯 운하가 막힌것도아니고

  • @qwertyuiop520
    @qwertyuiop520 개월 전 +37

    차량은 막았다면 왜 인부들에게 작업 중단하고 나오라는 말을 왜 안했나?! 무전 쳤어야지. 그리고 다리위 작업자들 구명조끼 당연히 입혔어야지. 너무 불쌍해.

    • @AppleFlavor_
      @AppleFlavor_ 개월 전 +4

      시민들이 다리 못 가게 막았다는 거 아님?

    • @memorycode9891
      @memorycode9891 개월 전 +6

      님 말대로라면 우리도 평상시 다리 건널때 구명조끼 입고 건너야 겠네요

    • @posttruthcrowd7908
      @posttruthcrowd7908 개월 전

      20초만에?
      그리고 남미계라 하는거 봐선....찝찝하네~

    • @JsK-tz7fr
      @JsK-tz7fr 개월 전 +3

      구명조끼 타령에 웃어야하냐 욕을해야되냐 난해하다 정말..

    • @user-vt5qy9vs6r
      @user-vt5qy9vs6r 개월 전 +4

      구명조끼는 너무 갔다ㅋㅋㅋ 그럼 출근할때 지하철 화재 날 수 있으니까 방독면 쓰고 다닐거냐

  • @user-cl9ep3yp6u
    @user-cl9ep3yp6u 개월 전

    새벽시간이라 피해가 적었네

  • @user-bx6of9jd9b
    @user-bx6of9jd9b 개월 전 +1

    😢안그래도 PSC니 뭐니 미국 입항 까다로운데 규정 더 강화 되서 애꿎은
    선원들만 피곤 하게 생겼네

  • @kim-zz1kh
    @kim-zz1kh 개월 전 +15

    고질라 한장면 이라고 해도 믿겠다
    진짜 처참하다

  • @user-lt2ie2qj5h
    @user-lt2ie2qj5h 개월 전 +23

    도대체 선장과 항해사들은 뭐한거야?

  • @user-mc1of2rn3s
    @user-mc1of2rn3s 개월 전

    성수대교도 이리 무너지진 않앟는데...
    신기하네....
    다리가 한방에 가네...

  • @user-jd7wg6mu7q
    @user-jd7wg6mu7q 개월 전

    미국에 오래 된 다리에 Y 중심 못 잡고
    부실하는거 무너져요 무섭고 아찔하네요
    한국 다리하고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