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 미쳤나?" 에픽 CEO가 스팀에게 개자식들이라 하자 밸브의 반응 외 | 게임 헤드라인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 2차 인용 시 제 채널이나 영상도 출처 표기 부탁합니다.
    * 제 부족으로 오역, 착오, 잘못된 정보가 꽤 있습니다. 뭔가 이상하면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죄송합니다.
    0:00 유튜브 자막 지원.
    0:03 "더 브릿지 무료 배포"
    store.epicgames.com/ko/
    0:21 "이 개자식들 - 법원 문서가 드러내 준 스팀 30% 수수료에 대한 에픽 CEO의 분노"
    arstechnica.com/gaming/2024/0...
    6:47 "2018년, 밸브 직원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계산해봤고, 그 결과 자신들이 애플, 페이스북, 그리고 거의 모든 테크 기업보다 1인당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는 걸 알게 됐다"
    www.pcgamer.com/gaming-indust...
    10:38 "스팀 봄 세일 시작! 스팀덱 최고 인기 게임 탑 100은 시간을 쏟아붓는 게임들로 가득차 있다"
    www.polygon.com/24101163/stea...
    store.steampowered.com/sale/d...
    모험러는 1인 전업 유튜버입니다. 여러분의 시청과 후원으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정기 후원(채널 멤버십): / @kradventurer
    모험러의 세컨드 채널(모험기): / @newadventurer
    트위치: / conatumer
    #모험러 #게임뉴스 #게임헤드라인
  • 게임

댓글 • 475

  • @dawoon2860
    @dawoon2860 개월 전 +139

    독점 방해를 위한 에픽의 시도는 좋은데
    솔직히 커뮤니티도 없는 런처가 무슨수로
    스팀의 독주를 막겠냐고

    • @hjow7
      @hjow7 개월 전 +4

      대체 언제부터 온라인 상점이 커뮤니티가 의무였지?

    • @logoyangban
      @logoyangban 개월 전 +48

      ​@@hjow7커뮤니티가 없어야한다고 누가 칼들고 협박이라도 함?
      레딧처럼 자기네 사람 관리자 놓고 좌지우지 못하니까 안하는거 뻔히아는데 ㅋㅋㅋ😊

    • @aiaiya2058
      @aiaiya2058 개월 전 +13

      ​@@hjow7유저 유인 요소가 된 시점에선 원하는 성취도에 따라서는 필수가 될 수 있죠
      그래서 에픽이 스팀에 못 비비는 이유 중 하나인 거고

    • @TheGlorynuts
      @TheGlorynuts 개월 전 +32

      ​@@hjow7스팀은 단순 온라인 상점을 복합적인 게임 커뮤니티로 승격시켰죠. 의무는 아니지만, 스팀과 경쟁하고자 한다면 그들보다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도록 노력함은 의무가 맞을 것 같습니다.

    • @Konazzang1
      @Konazzang1 개월 전

      엔비다아vsAMD
      이거자너

  • @user-wg2vl3vw5v
    @user-wg2vl3vw5v 개월 전 +80

    에픽은 무료게임보다도 서비스에 좀더 집중할 필요가 있어보이는데 ㅋㅋ
    무료게임에 쏟아부은 노력의 10프로만이라도 에픽런처나 창작마당에 신경썼으면
    밸브가 위기감을 느끼고 수수료 낮추지 않았을까?

  • @bluestar134340
    @bluestar134340 개월 전 +20

    처음 등장할 때부터 지금까지 수수료 30퍼센트 염불만 주구장창 외는 그들...
    그 마법의 주문만 있으면 본인들 런쳐가 저절로 개선되리라고 믿는 것처럼...

  • @zitnbit
    @zitnbit 개월 전 +30

    에픽 ceo형은 한국에서 플랫폼이 70%를 가져가는걸 보지 못한게 확실합니다.

  • @luthorharkon3310
    @luthorharkon3310 개월 전 +163

    에픽 : 스팀 이 개자식들이 개발자들 다죽인다!!! 독점 멈춰라!!! 유저들 : 와 봄세일이다~

    • @HaNaYo2
      @HaNaYo2 개월 전 +33

      에픽은 클라이언트를 좀 쓰기 편하고 유저 친화적으로 만들 생각은 없나?
      아무리 수수료 낮추고 용써도 결국 게임사는사람은 따로 있는데

    • @user-wh5gj7jt5z
      @user-wh5gj7jt5z 개월 전 +5

      세일하길래 코랄아일랜드랑 워테일즈 삼 ㅋㅋ

    • @tau709
      @tau709 개월 전

      @@user-wh5gj7jt5z이궈궈던

    • @TailsFoxGMR
      @TailsFoxGMR 개월 전 +4

      팩트-
      ㅈ픽이 아무것도 안할때....
      스팀은 그린라이트라는 인디게임 홍보와 판매수단을 만들어서 인디게임시장을 살려줌
      수많은 숨은 개발자들의 숨통을 트이게 해준곳이 스팀임

    • @ysa1517
      @ysa1517 개월 전 +1

      @@TailsFoxGMR ㄹㅇ 그린라이트라는 인디게임 홍보시스템으로 미트보이, 페즈, 돈스타브, 포레스트 등 훌륭한 인디게임들이 발굴 됐고 유명해졌고 돈벌게 해줬는데

  • @user-ii6kw3hs5e
    @user-ii6kw3hs5e 개월 전 +40

    라이벌회사가 우리회사에 쌍욕만 박는다면 그건 우리회사가 잘되고 있단말임

  • @user-mb4hs4dk5b
    @user-mb4hs4dk5b 개월 전 +49

    너무 스팀 수수료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거 같은데
    그냥 개발사에서 자체적으로 게임을 서비스 하는데 특히나 온라인 게임같은경우
    자체 클라도 만들어야 되고 , 회원가입을 위한 홈페이지에 광고비까지
    돈으로 환산할수 없는 압도적인 접근성같은 측면까지 고려하면
    수수료 30%에서 더들면 더 들었지 그렇게 개발사 입장에서 손해보는 구조까지는 아닐꺼 같기도함
    에픽은 그저 배가 아파서 소리 지르는거 뿐
    수많은 유저들이 에픽스토어 단점과 불편함을 알려줘도 지들 스스로가 고칠생각은 않고
    그저 개발지원과 가격경쟁만을 내새우는거 보면 이새끼들은 한참 멀었다고 느낌
    개발사 말고 유저를 위한 플래폼을 만드세요 제발
    유비도 마찬가지고
    유저부터 모을생각을 해야지 맨날 철지난 게임 무료배포니 가격 인하니 해봐라

    • @user-zf1uh8lv5w
      @user-zf1uh8lv5w 개월 전

      까구있네

    • @user-kw4zm3cd4u
      @user-kw4zm3cd4u 개월 전

      @@user-zf1uh8lv5w 넌 깠구나... 에도를 표하네.
      그 감각의 일부분, 평생 어떤 느낌인지 알 길이 없겠지.... ㅜㅜ

    • @TheGreatCrusade
      @TheGreatCrusade 개월 전

      인프라 제공이랑 홍보가 자동으로 되는데 나쁘진않지

    • @joeleo9623
      @joeleo9623 개월 전 +6

      효과는 좋지만 30% 는 여전히 과함
      실제로 애플도 30% 수수료 정책은 EU 에서 반발로 인해 17% 로 수수료 인하 했음

    • @shinhwang885
      @shinhwang885 개월 전 +4

      @@TheGreatCrusade PC시장에서 최고의 플랫폼임은 맞으나 30%가 과한 것도 사실임. 이 30%가 줄어들었을때 유저들이 혜택을 본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나 분명 유통과정에서 비용이 줄어드는 것이기에 게임시장에 유의미한 변화를 줄 수 있음.

  • @user-nz9oz8lq7c
    @user-nz9oz8lq7c 개월 전 +16

    스팀이 정말 인디게임사들 쥐어짜내서 유지되고있는거라면
    게임개발하는 인디게임사들이 개발하면 스팀부터 생각하는것도 에러고
    실제로 인디게임관련으로 스팀문제에 대한 불평이 그리 크지 않음
    구글이나 애플스토어보다도 목소리가 더 적음

    • @BB-may2nd
      @BB-may2nd 개월 전

      기회의 차이가 아닐까요? 기업이 구독자 100만채널에 광고를 줄지 10만에 줄지 저울질해보면 결국 가성비와 광고효과에 따라 가치를 다르게 매기듯이 스팀이 좀더 노출도가 높을뿐임
      게임사는 스팀을 배제할 수 없는거죠
      쉬운 예시가 있네요
      인터넷방송플랫폼을 예로 아프리카티비는 수수료가 높지만 그만큼 돈써주는 유저가 많아 수수료가 훨씬 적은 트위치보다 방송인이 많은 수익을 거둡니다 대신 한정된 자원안에서 경쟁이 치열하겟지만 확실한 파이가 있죠
      반대로 트위치는 큰 후원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외국인시청자를 유치하고 시청자수에 이점을 가져가며 노출도가 올라갈 수 있죠 그게 곧 국내시청자를 얻고 광고개런티에 영향을 줍니다
      그런걸 고려해야 플랫폼을 결정하는겁니다
      스팀은 그모든 장점을 다 갖고있는 플랫폼이기에 독보적이고 독점적인것 같아요

    • @user-nz9oz8lq7c
      @user-nz9oz8lq7c 개월 전 +3

      @@BB-may2nd 단순 기회의 차이다 라고하기에는 애플스토어나 구글스토어 수수료관련은 몸비틀어서라도 벗어나거나 불만표출하는경우가 좀 있는데
      스팀은 그런게 적어서 스토어 이야기도 써놧던거에요

    • @Gravitin
      @Gravitin 개월 전 +3

      참고로 스팀 그린라이트 시절만 봐도 알 수 있는 게... "스팀이 인디 게임사를 쥐어짠다"라고 하지만 그린릿 당시 현실은 "인디게임(특히 그린릿 출신)은 수수료가 면제되는" 파격적인 시스템으로 돌아갔었음. 이후로는 스팀 다이렉트로 넘었갔고.
      그리고 그 인디게임 불평도 그린라이트의 시스템적 문제로 인한 것이었고 밸브에서 개선 의지가 있긴 했지만 결국에는 폐지됐지만 수수료나 재정 문제로 말 나온 시스템은 아님.
      애시당초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스팀부터 생각했던 건 재정 및 기술지원이 상당해서 였기 때문임. 그리고 지금도 재정적으로 스팀 런칭이 제일 합리적인 게 크고. 에픽은 걍 인디개발사 지원 ㅈ도 안 하면서 입으로 똥싸는 거에 더 가까운

    • @user-nz9oz8lq7c
      @user-nz9oz8lq7c 개월 전 +1

      @@Gravitin 아무리봐도 에픽은 지들이 수수료내기 싫어서 인디 걸고넘어지는거로밖에 안보여서요 저도

  • @rockettoto1051
    @rockettoto1051 개월 전 +60

    드립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더 중요한 뉴스였네 ㄷㄷㄷ

  • @LeDernierSalut
    @LeDernierSalut 개월 전 +51

    6:40 이때 you mad bro?는 일종의 밈으로 이를 살려서 번역하면 '아이구 화났쪄?'로 될듯함

    • @johnchoi916
      @johnchoi916 개월 전 +4

      꼴? ㅋㅋㅋㅋㅋ

    • @bulgomi
      @bulgomi 개월 전

      정답

    • @user-sr1ki7oh9v
      @user-sr1ki7oh9v 개월 전 +2

      우리 식 이면 "긁?" 한 마디 쓴 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pajh0129
      @epajh0129 개월 전

      @@user-sr1ki7oh9v 이거다 ㅋㅋㅋㅋㅋㅋㅋ

  • @AyukawaMadoka
    @AyukawaMadoka 개월 전 +42

    30%가 높은 편이긴 하죠. 현실 임대업조차도 전문가들은 자영업자들에게 임대료가 매출의 20%가 넘지 않는 매장을 고르라고 조언합니다. 그런데 온라인 시장이라 할 수 있는 스팀이 30%라는건 꽤 높은 비율인거죠. 스팀 런처가 다른 업체들의 것보다 단연 좋기는 하지만 런처와 몇가지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개발사들에게 30%의 비율을 가져가는건 확실히 많이 먹는다, 싶습니다.
    하지만 에픽도 아쉬운게.. 자신들이 스팀을 이기고 싶다면 공짜겜만 뿌릴게 아니라 이용자들이 이용하기 좋은 서비스로 만들어야 하는데... 수년째 제자리 급인 그들의 런처를 보면 에픽은 같은 개발자라고 개발자 입장밖엔 안중에 없나 보네, 싶은 아쉬움이 꽤 큽니다. 얼마나 이용자가 별거 없어 보이면 신경을 안쓸까, 싶으니 말이죠.

    • @Gojol_Kim
      @Gojol_Kim 개월 전

      몇가지 커뮤니티 기능 뿐 아니라 배포 및 게임 유지보수 측면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해줍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한국 인디개발자의 입장에서 멀티 요소가 들어간 라이브 서비스를 런칭한다면 국내 퍼블리셔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고 비용도 덜 들여서 유저들에게 제품을 팔 수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한 툴과 기능들도 주어지구요.
      예시로 들어주신 임대업으로 말씀드리자면 요식업을 열고 싶은 사람에게 유동인구 많은 위치에 몸과 식재료만 준비해서 들어가면 바로 운영이 가능할 정도까지 모든걸 제공해 주는 셈이죠. 초기 투자비용과 오픈까지의 시간이 굉장히 줄어들겠죠?

    • @user-ww1sk4gw5p
      @user-ww1sk4gw5p 개월 전

      유지보수나 가이드란 같이 해결법이 적힌 커뮤니티 무시 못해요. 게다가 스팀 디지털 유통을 하면 유통마켓팅 및 물리적 유통(DVD/BD)제작 이송 금액도 줄어듬.

    • @user-qq7uq2mw9v
      @user-qq7uq2mw9v 개월 전

      대신에 강남,뉴욕 유동인구 1위 최고 번화가 한 가운데 차려줬죠? ㅋㅋㅋㅋㅋㅋㅋ

  • @HuntManearth
    @HuntManearth 개월 전 +89

    에픽이 ㅂㅅ이지. 나온지가 얼만데 아직도 불편한 런처와 소통없는 구조. 초기부터 거의 모든 유저들이 요구했던 창작마당은 아직도 없고.
    스스로 경쟁할 마음이 없는게 에픽임. 그래놓고 스팀보고 독점이라고 욕함.

    • @user-jf9eu5tk4q
      @user-jf9eu5tk4q 개월 전 +28

      스팀이 싫으면 스팀하고 경쟁할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냥 스팀 싫어요~

    • @user-oe8gi8wv2d
      @user-oe8gi8wv2d 개월 전 +13

      진짜 에픽이 기술력이 안되는것도 아닌데
      도대체 왜 안고치는지
      정말 궁금함

    • @user-pf3se6th4x
      @user-pf3se6th4x 개월 전 +13

      정작 에픽 지들이 독점하는 것도 웃김ㅋㅋㅋㅋ

    • @user-cn8qj6ll3i
      @user-cn8qj6ll3i 개월 전

      @@user-jf9eu5tk4qㄹㅇㅋㅋ

    • @sansssssssssssssssssssssssssss
      @sansssssssssssssssssssssssssss 개월 전 +8

      로켓리그 가져가놓고 한국지역락 ㅋㅋ

  • @logoyangban
    @logoyangban 개월 전 +33

    에픽은 할말이 없다.
    그럼 절약한 18%만큼 가격을 내려서, 49.99불에 트리플 A게임을 제공했는가?
    못했으니 까이는거지

    • @uzugoer
      @uzugoer 개월 전 +1

      스팀계약조건 모름? 다른 곳에 더 싼 가격을 제공할수 없다. 요 비슷한 구문이었다는걸로 암.

    • @user-yp1zk9iz7e
      @user-yp1zk9iz7e 개월 전 +5

      ​@@uzugoer근거가 트윗아님? gog랑 다이렉트게임즈만봐도 동일제품 스팀보다 싸게 파는데

    • @uzugoer
      @uzugoer 개월 전

      @@user-yp1zk9iz7e 저 사건이 공론화되었을때 이야기니까 좀 된 이야기지.

    • @user-sy4dd8pv6h
      @user-sy4dd8pv6h 개월 전 +3

      @@uzugoer 다이렉트 게임즈 그린맨 게임즈에서 더 싼가격으로 제공되고있는데 ??

    • @Gojol_Kim
      @Gojol_Kim 개월 전 +5

      @@uzugoer 애초에 스팀에서 코드 리셀을 개발사가 직접 하는 것도 허용하고 그거 스팀 라이브러리에 등록하는 것도 허락해놨고 서비스 이용에 타이도 두지 않는 중인데 뭘 싸게 못 올림ㅋㅋㅋㅋ 당장 인터넷만 뒤져도 스팀 최대 할인가보다도 싸게 파는 코드들 천지다.

  • @LE_SSERAFIM
    @LE_SSERAFIM 개월 전 +40

    문제는 스팀이 사실상 PC DRM 플랫폼의 독주 체제라 누구도 막을 수 없다는 점.
    한때 EA나 UBI등이 자사 플랫폼에서만 판매했지만
    그게 판매량에 독이라는 것을 깨닫고 작년부터 다시 스팀에 등록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그 방증임.
    그리고 에픽은 수수료 얘기전에 그놈의 스토어 UI나 좀 바꿔라 게임 구입하고 싶다가도 싫어짐.

    • @AspiLav
      @AspiLav 개월 전 +12

      유비도, EA도 다른 것보다 플랫폼이 불편한 게 제일 별로입니다. 걔넨 물건이 시원찮으면 가게라도 깔끔하거나 편리해야 한다는 걸 모르는 것 같아요.

    • @Gojol_Kim
      @Gojol_Kim 개월 전 +2

      사실 스팀과 거의 동일한 경험을 제공 하면서 수수료 덜 먹고 유저에게 싸게 팔면 스팀 파이 많이 가져갈 수 있을거임. 근데 그걸 못 하잖아.

  • @whowho1693
    @whowho1693 개월 전 +2

    ㅎㄷㄷㄷ....

  • @user-en9nm5eg1m
    @user-en9nm5eg1m 개월 전 +6

    근데 배경 영상 액션이 미쳤네 ㄷㄷ;;

    • @karsis88
      @karsis88 개월 전 +1

      드래곤스도그마2네요 ㅎㅎ

  • @plum0704
    @plum0704 개월 전 +14

    반독점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와 별개로 밸브가 왜그렇게 '독점적' 으로유저에 선택받았는지를 돌아봐야합니다. 에픽 측에서는 밸브가 마치 록펠러와 같이 개발사를 쥐어짜서 제국을 이루어 냈다고 큰소리 치지만 중요한 것은 스팀의 성공은 선발주자의 이득을 차치하고서라도 게이머들을 위한 정책으로 인해서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을 위한다는 에픽스토어는 결국 누구의 지지도 이끌어 내지 못했습니다. 개발자쪽만 지지하는 컨셉도 문제지만 대항마라고 나온 스토어의 허접한 서비스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단순히 수수료만 낮춰서는 대의를 부르짖어봐야 기존 고객을 뺏어오려는 영업전략에 지나지 않습니다. 엔지니어링, 기획 실력 없이 입으로만 떠든다면 대항마가 아니라 우리가 항상 마주치던 정치인이 될 뿐입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공급쪽을 쥐어짜면 좋을 건 없습니다. 그렇지만 '에픽'정도 되는 회사라면 정의를 '호소'하는 것 외에도 적어도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주장을 해야 개발자들과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cidcrow
    @cidcrow 개월 전 +21

    사람들은 할 말이 없으면 욕을 한다

  • @neo-sinla
    @neo-sinla 개월 전 +189

    그래도 계속 밸브를 위협하는 회사가 있어야 합니다

    • @baldsuri1630
      @baldsuri1630 개월 전 +90

      위협이 1 도 되지 않는다는게 웃긴거죠

    • @user-kd2dn7ye3e
      @user-kd2dn7ye3e 개월 전 +23

      이거 맞음.

    • @user-xe2uc4ku2t
      @user-xe2uc4ku2t 개월 전 +29

      댓글도 대댓글도 맞는말.

    • @user-lp8js2ow1m
      @user-lp8js2ow1m 개월 전 +8

      3좀 내노라고 게이야

    • @JAKE-ty4ct
      @JAKE-ty4ct 개월 전 +37

      처음에는 진짜 스팀에 대항하는 라이벌 포지션 꿰차려는줄 알았음.
      그걸 마케팅으로 해서 성장하기도 했고
      문제는 성장이 어느순간부터 거의 멈췄는데도 목소리만커짐

  • @aquasis2896
    @aquasis2896 개월 전 +32

    스팀아 그렇게 돈 잘벌면 스팀덱2나 빨리 만들어줘라...

    • @purplehaze7572
      @purplehaze7572 개월 전 +13

      이건 밸브가 할 일이 아니라
      라이젠이 힘을 내야하는거라....
      그리고 어디선가 지금까진 없었지만 신소재를 발견하실 과학자분들과
      그걸로 이 세상에 없을 미친 전력비를 가진 배터리 기술을
      이 지구 상의 씹천재가 뒤지게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아서 개발을 해줘야 합니다
      스팀덱은 그냥 지금 나올만한 최선의 물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

    • @JAKE-ty4ct
      @JAKE-ty4ct 개월 전 +2

      스팀덱 이후에 또 휴대용 게임기기 우후죽순 나오는거볼텐데
      필요성을 엄청 느낄지.... 닌텐도처럼 안사면 너네가 어쩔건데 장사하는게아니라서

    • @purplehaze7572
      @purplehaze7572 개월 전

      @@JAKE-ty4ct 우후 죽순 나오던게 스팀덱과 로갈리 선에서
      싹다 정리되고 가격도 교통정리 끝났죠
      오히려 이전에 아야 와 원넷북 이 두회사의 개깡패짓들이
      스팀덱 로갈리 이후로 잦아들었습니다
      정신나간 파생작에 후속기기 스케줄들이 싹 정리되었지요
      이쪽도 규모의 경제가 제대로 들어앉아서
      이제 할만한 놈 아니면 다 죽어라 식으로 돌아선지 좀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중국산 기기들도 미친 출시 스케줄이 정비되서
      딱 나올 놈만 나오고 어지간한 물건으론
      이제 대기업 물건에 비해선 기별도 안가니
      아이디어 컨셉 제품으로 선회해버렸고요
      결국엔 휴대시장은 제한된 배터리 용량을 어떻게하면
      더 똘똘하고 알차게 쓸까 여기서 승부점이 갈리는 시점입니다
      라이젠도 내장 지퓨 퍼포먼스를 더욱 극적으로 못 올리는 이유고요

    • @rockgod.5363
      @rockgod.5363 개월 전 +3

      리사수를 닥달하면 됨

    • @user-zm7td1zo8v
      @user-zm7td1zo8v 개월 전

      조금 더 발전한뒤 나왔으면 함
      지금은 1에서 옆그레이드 할수도

  • @seenoh7224
    @seenoh7224 개월 전 +3

    경쟁이 안되는데 뭐....다른 플렛폼에 가격을 유의미하게 낮춰서 팔던가

  • @apex520
    @apex520 개월 전 +6

    몇 년 동안 두들겨 팼는데도 쓰러뜨리기는 커녕 이길 수 있을 거 같지가 않으니 욕이라도 주워섬기는 듯ㅋㅋ

  • @pinkorc
    @pinkorc 개월 전 +4

    이윤을 배불리는데만 쓰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남들도 다 자기처럼 부도덕 하다고 생각하겠죠
    밸브가 스팀 상점에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 ,고급인력확보와 육성으로 만들어 졌는지는 에픽스토어 따위가 알 수 없겠죠.
    에픽은 남탓이 너무 강해서 증오로 변질된 느낌이네요. 몇년전 에픽상점의 장바구니 관련으로 유저들을 비웃던 자신의 모습은 기억에 없나 봅니다.

  • @user-xe2uc4ku2t
    @user-xe2uc4ku2t 개월 전 +58

    이젠 퇴근시간 모험러 팟케스트가 삶의 루틴이 돼버린 모붕이는 개추
    일단 나부터

    • @user-ui6do8mo3g
      @user-ui6do8mo3g 개월 전

      그냥 게임만하지 말고 간추린 한국 뉴스같은 것도 하면 좋겠음 편안히 듣기 좋음

    • @user-xe2uc4ku2t
      @user-xe2uc4ku2t 개월 전

      @@user-ui6do8mo3g모험러 구독자 50퍼 이상은 해외겜만할듯.. 나포함

  • @user-gi4ek2dj9d
    @user-gi4ek2dj9d 개월 전 +6

    하프라이프 3 언제 나오냐

  • @ssy892
    @ssy892 개월 전 +4

    에픽 런쳐가 너무 무거워서 일단 실행하기가 꺼려짐.
    한달에 한번 정도 들어가서 뿌려주는 게임만 받고 자동실행은 꺼두는데 공짜겜도 받아놓고 키기가 싫어서 안할정도.
    스팀의 경우 게임을 하던 안하던 자동 로그인 해놓고 백그라운드에서 놀려놓는데 저항이 없는 반면…

  • @2homein948
    @2homein948 개월 전 +22

    아무리 맞는 말이라도 ㅈ같이 말하고 ㅈ같이 굴면 아무도 동의 해주지 않는 다는 그 짤처럼
    현재 팀 스위니의 말에 동조해주는 여론이 적은 건 적을 만드는 선 넘는 어조와 pc 플랫폼에서 독점이라는 행태를 끌고 온 본인의 잘못이죠
    솔직히 하는 말도 그다지 맞다고 보기 힘들고...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개월 전 +4

      소비자를 위한다면서 입털지만 결국 자기 배만 채우는 전형적인 타입이라 좋게 볼수가 없더라구요.

    • @user-uk4os7uu5b
      @user-uk4os7uu5b 개월 전

      독점으로 지들이 가져가서 제대로 서버 관리랑 유저 관리 제대로 했으면 모름 ㅋㅋㅋ
      서버 관리 못해서 게임 서버 터져나가고 유저들한테 불편한건 개선도 없고 ㅋㅋㅋ

  • @Olorine
    @Olorine 개월 전 +5

    말할 필요도 없이 에픽색기들이 업계 독점을 하기 시작하면 얼마나 끔찍할지 너무나도 명확하게 보인다.
    스팀은 완벽하게 업계를 독점하고 있는 회사중에 개짓거리가 거의 하나도 없는 회사다. 거의 전대미문 유일하지.
    적어도 게이브뉴웰이 살아있는 한 스팀에 문제는 없다.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개월 전 +2

      게임 업계뿐만이 아니라 다른 시장을 봐도 독점적인 회사중 이만큼 유저 친화적인 곳이 거의 없는 신기한 곳이죠.
      딴 곳들처럼 돈에 눈 멀어 주식상장 하지 않고 게이브 뉴웰이 진두하는게 가장 크긴 합니다.

  • @eienest1
    @eienest1 개월 전 +3

    밸브의 비즈니스 모델 변경 이전에 에픽은 지들 런쳐부터 처음부터 다 뜯어고쳐야 하지 않을까. 돈주고 에픽서 사놓은 게임도 굳이 거기서 하고 싶지가 않던데

  • @epiczombi
    @epiczombi 개월 전 +5

    참고로 스팀 수수료는 비싼 편이 아닙니다. 오히려 스팀 등장 당시 다른 유통업체들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 + 유저와 인디개발자 친화적인 정책으로 많은 게임개발사들이 스팀을 택했고 지금까지 수수료 비율을 늘린 적이 없어요. 현재 시점에서 7:3 수수료는 사실상 업계 표준이 되었고 대부분의 유통망 수수료는 스팀과 비슷합니다. 에픽이 수수료를 극단적으로 낮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다른 동일한 수수료를 받는 유통망들은 다 제쳐두고 스팀만 딱 집어서 수수료 운운하는건 그냥 네거티브 마케팅일 뿜입니다.

  • @tsj4455
    @tsj4455 개월 전 +4

    여기서 에픽이 말하고 있는 모든 발언의 전제는 "기업"을 위해서이다.
    이러한 모습은 수많은 유저들이 에픽스토어의 불편함을 이야기했지만
    고쳐지지 않는 이유를 절실하게 보여준다.
    기업들이 쓴소리 듣는걸 방지하는 리뷰시스템과, 무겁고느린엔진, 검색이불가능한수준의카테고리시스템,비효율적인라이브러리관리
    무엇보다 확실한 이유가 있어서 외면받는 에픽은 왜 애플과 스팀이 가지고 있는 파이를 뺏기위해 헐뜯기만 하는가,
    애플과 스팀은 어떻게하면 유저들이 사게 만들까에 집중하는데, 에픽은 오직 분노만 하고 있구나

  • @tt-qr4yf
    @tt-qr4yf 개월 전 +11

    글쎄다 이념에는 박수를 보내고싶지만 그어떤 회사도 플랫폼개발에 진심을 다하지않는다는점에서 스팀의 지위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데...설령 밸브직원들 배가 터져죽어나가도 그건 순전히 다른 회사들이 기대이하로 못하고있기때문에 그런거지 밸브직원들이 욕심이 그득한건 아닌것같음. 애플처럼 스팀이 보안을 핑계삼으면서 유플레이랑 배틀넷, 에픽이나 지오지를 못깔게막던가? 또 반대로 라이엇이 스팀에 자기들 IP게임을 내놓는걸 무서워하던가? 결국 할일은 안하면서 명분만 내세우는거임. 무료게임풀고 사람들 선동할 시간과 돈으로 자기네들 플랫폼이나 좀 뜯어고쳤으면 어땠을까싶다

  • @user-yt9lw3lg9z
    @user-yt9lw3lg9z 개월 전 +2

    에픽게임ceo가 기어스 오브 워 나오던 시절 pc게이밍은 불법복제 복돌이고 그래서 자기들이 콘솔에 집중하는 거라고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 꾸득꾸득 pc게임 시장으로 기어들어와 스팀 욕하는 의도가 너무 투명하니 보기 좋네요.

  • @a_quiet_rain
    @a_quiet_rain 개월 전 +3

    유저들 입장에선 스팀이 30%를 받건 말건 최종 가격이 같으니 더 편리한 스팀을 이용할 수 밖에...
    가끔 다른데서 세일을 하더라도 한 라이브러리에서 관리하지 않으면 불편하기도 하고.
    에픽의 마인드는 좋지만 세상 돌아가는게 결국은 그 순간 자기 이익 밖엔 보지 못 하더군요.

  • @aaa-yk7vy
    @aaa-yk7vy 개월 전 +3

    에픽은 유저 리뷰기능만 만들어도 훨씬 잘팔릴듯

  • @Ruliling
    @Ruliling 개월 전 +3

    꼬우면 딴데 가든가, 애플이나 벨브같은데서 그런 판을 안깔아줬으면 지금 있는 인디게임 개발자 상당수는 존재 자체를 안했을거임. 능력 되면 마인크래프트처럼 독자적으로 사이트 만들어서 유통시키면 되는거고… 괜히 유비나 EA가 박차고 나갔다가 다시 기어들어온게 아님.

  • @HuntManearth
    @HuntManearth 개월 전 +2

    질문. 8:30 영상의 게임 제목은 뭔가요?

  • @elqkd2
    @elqkd2 개월 전 +24

    아직도 에픽은 스팀 수수료갖고 트집잡네, 스팀의 수수료 30%에는 단지 유통비용만 들어가있는게 아니란걸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있네요.
    스팀은 게임사가 sns나 디스코드 서버, 홈페이지 등 복합적인 커뮤니티 관리능력이 부족할것을 대비해서 자체적인 커뮤니티 기능 제공,
    모드도 그냥 구독버튼만 누르면 바로 적용되는 워크샵 기능,
    같이 플레이 중인 유저 프로필도 손쉽게 확인가능(핵, 불법 프로그램 사용 유무 판별기능)
    이외에도 유저들 성취감 제공목적을 위한 배지와 카드 (달성시 게임 할인쿠폰 등 보상제공)
    단순히 유통망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볼륨이 너무 거대해졌는데
    아직도 블루투스 컨트롤러 기능조차 구현못해서 듀얼쇼크나 엑박패드 쓸려면 스팀 라이브러리 기능에 기생하는 에픽 스토어는 대체 뭐가 잘나서 독점을 타도하겠다는건지 ㅋㅋㅋㅋ

    • @Gojol_Kim
      @Gojol_Kim 개월 전 +3

      그냥 에픽 경영진은 스팀 안 써봤을거임
      써봤더라도 진짜 라이브러리로만 사용했거나. 그러지 않고서는 에픽 런처를 그따구로 내놓고서 왜 우리 런처 안 써욧! ㅇㅈㄹ 못 하지

    • @monsislao5828
      @monsislao5828 개월 전

      😊

  • @flare8132
    @flare8132 개월 전 +7

    에픽이 똑바로 해왔다면 지금까지 [무료 게임 받는 런처]나 해외에서는 [게임 블랙홀]과 같은 별칭이 붙지 않았을 것.

  • @huheugeu
    @huheugeu 개월 전 +23

    에픽 스토어는 솔직히 혜자긴 함
    커뮤니티 기능이나 게임 풀에서 스팀한테 비빌 수 없어서 그렇지

    • @user-qu1jf9uy3m
      @user-qu1jf9uy3m 개월 전 +10

      스팀 커뮤나 마당놀이인가 그거 한번도 써본적 없는 입장에서는 에픽 가격 개꿀임 ㅋㅋㅋ

    • @odh1138
      @odh1138 개월 전 +1

      창작마당이 맛도린데 무료게임은 못참치

    • @BiElseuki
      @BiElseuki 개월 전 +1

      많이 써라

    • @the_circle.
      @the_circle. 개월 전

      솔직히 에픽독점으로 낸다고 AAA급 게임이 평균적으로 더 저렴하다거나 하지도 않잖아?
      오히려 할인 때리는거 보면 스팀이 더 쌀때도 있음.

    • @user-qu1jf9uy3m
      @user-qu1jf9uy3m 개월 전

      @@the_circle. 에픽 쿠폰 + 리워드 뿌려서 훨씬쌈 겨울할인때 싸펑 합본 스팀보다 기억상 3만원 더 쌋음 에픽 독점인 앨런웨이크도 엄청 할인했고 에픽 ui나 커뮤가 불편하다는데 게임 사서 길어봤자 몇십시간 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모드질하고 매니악하게 하는거 아닌 이상에야 에픽이 가격메리트는 확실함

  • @zodiac0503
    @zodiac0503 개월 전 +14

    근데 30퍼는 크긴한거 같은데. 개발자 입장에서는 좀 부담될듯.

  • @eeheehee4063
    @eeheehee4063 개월 전 +1

    난 에픽이 수수료로 밸브를 공격할 때, 그럼 에픽스토어는 수수료 낮추고 게임 정가 좀 낮아지나?
    이 생각했었는데 뭐 공짜 게임 푸는거 외에는 똑같아서 실망했었음.
    사실 공짜 게임이라도 내가 하고 싶은 게임 아니면 손이 잘 안가기도 하고,
    게임이 같은 값이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밸브가 개발사를 쥐어짜든 말든 내가 일단 게임 관리하기 불편한데 굳이 ?? 라는 생각이 들어서.

  • @Favmir
    @Favmir 개월 전 +2

    You mad?는 님 빡침?이란 뜻입니당 ㅎㅎ

  • @heyloos264
    @heyloos264 개월 전 +1

    ^ㅁ^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개월 전 +1

    스팀이 30퍼 가져가는건 비싸다고 보는건 동의하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의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합리적이라고 납득함
    아마존에 입점한 곳과 마찬가지로 압도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는곳에서 판다는 메리트가 어마어마하니까요.
    아니면 기타 퍼블리셔를 통해서 팔거나 자체 판매를 하면 돼지만 스팀에서 파는것보다 접근성이 훨씬
    떨어지니까 수수료를 물고도 들어가는거구요.
    그리고 뭣보다 스위니는 결국 남이 잘 되는걸 못보는걸 그럴듯한 말로 포장하는 대표적인 사람중 하나임

  • @koreancougar
    @koreancougar 개월 전

    남의 회사보고 뭐라 하기 전에 UI개선과 커뮤니티 확충 등을 먼저 해야죠. 사용하기에 엄청 불편하게 만들어놓고 장사 잘되는 옆집 비방만 하면 되겠나요? 무료게임 주는 것은 좋은데 다 철 지나고 3류 B급이 대부분이라 요즘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기에도 귀찮더라고요.

  • @kunholee3853
    @kunholee3853 개월 전 +2

    에픽 런처가 좀 더 편리 했으면 모르겠는데...

  • @Fate-Grand_Order
    @Fate-Grand_Order 개월 전

    에픽아 성장하자 제발

  • @jayseonwoo8338
    @jayseonwoo8338 개월 전 +1

    요즘은 유행하는 장르, 엔터테인먼트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이것은 소수 엘리트들이 원하는 독점인가?

  • @user-hg9dx1wl9i
    @user-hg9dx1wl9i 개월 전

    그냥 유저들은 편하고 좋으면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몰리게 되어 있음. 독점은 확실히 안좋긴 하지만, 에픽은 입털 시간 있으면 왜 스팀에 사람들이 몰리는지 1초라도 더 분석하고 노력하기를 바랄뿐..

  • @user-nq5yq9rk6z
    @user-nq5yq9rk6z 개월 전 +1

    에픽은 런처나좀 바꿔야할것같은데 거부감 너무듬

  • @matahariwiz2034
    @matahariwiz2034 개월 전 +1

    독점을 막기 위한 독점 ㅋㅋㅋㅋㅋ

  • @user-cc4lu7wg1v
    @user-cc4lu7wg1v 개월 전 +4

    밸브 = 닌텐도냐? 닌텐도도 팩시절 횡포가 심했으나 소프트웨어 파워로 살아남았지... 밸브도 신념이 있어서 지금의 스팀이 된건가? 에픽이 제작사 친화적일수는 있지...근데 요즘 유럽이 가난해 지고있다잖아 모두가 잘 살자고 외치고 연합을 만들고 유로화도 만들고 하던데... 그런 평등정책때문에 오히려 투자를해야할때 못한다는 의견도 있더라. 돈으로 쳐 발라서 시장을 독점하려는건 아마존이나, 쿠팡, 알리익스프레스,테무 같은 애들이 하는거고.... 스팀이 수수료를 얼마를 받던 그건 제작사들에게 선택을 쥐어주면 될 문제라고 본다. 적어도 스팀코드를 스팀에서만 팔지는 않잖아.

  • @mohikenatogengacetroneight9278

    아니 스위니 말이 맞을려면 본인 말부터 반박해야지.
    본인이 이전에 했던 말 중에
    스팀과 같은 동일한 서비스를 유지할려면 에픽스토어도 30% 수수료를 메겨야 가능하다라고 이야기 하며,
    자신들은 수수료를 낮게 책정하기 때문에 스팀과 같은 소비자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다라고 이야기 했었는 데,
    그럼 스팀보고 소비자 서비스를 줄여서 수수료를 줄이라는 거야 뭐야?
    본인들도 지들이 현재 받는 수준의 수수료로는 스팀과 같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인정해놓고 왜 저러는 거지?
    그럼 니들이 12% 수수료 받고 스팀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봐. 사람들이 안몰리나.

  • @user-yp1zk9iz7e
    @user-yp1zk9iz7e 개월 전 +1

    스팀 수수료 비싼듯하지만 막상 이것저것 챙길수있는 이득생각하면 적정 가격임

  • @user-bs5ut8ql5f
    @user-bs5ut8ql5f 개월 전 +3

    에픽은 이 시장에 너무 늦게 들어온거 같다

    • @Gojol_Kim
      @Gojol_Kim 개월 전

      늦게 들어왔는데도 시장에서 뭐가 먹히는지 뻔히 보이는 겋도 분석 안하고 들어온게 제일 큰 듯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개월 전

      후발주자인데도 스팀보다 엄청 게으름..
      발전할 생각은 없고 스팀을 까고 있기만 하는게 에픽이라서 유저도 공감 못하는거죠.

  • @loose_end
    @loose_end 개월 전 +2

    그럼 스팀처럼 플랫폼을 잘 만들던가 소비자 입장으로써 스팀의 장터,창작마당,평점시스템,커뮤니티,친구 시스템, UI 이걸 다 포기하고 넘어갈 정도의 플랫폼이 없음

  • @RWND686
    @RWND686 개월 전

    어떤 사업이든 소비자의 인센티브가 최우선 이어야돼

  • @hjm5511
    @hjm5511 26 일 전

    런처부터 잘만들어야 설득력이 좀 올라갈 듯

  • @aaa-jk4lf
    @aaa-jk4lf 개월 전 +3

    스팀이 개발사들을 그렇게 쥐어짜내고 제대로 돈도 벌지 못하게 한다면 왜 개발사들은 에픽스토어가 아닌 스팀에 계속 게임을 출시하는 걸까?
    왜 소비자들은 에픽스토어가 그렇게나 무료게임을 풀어대는데도 계속해서 스팀 라이브러리를 채우려고 하는 걸까?
    답은 하나임. 결국 스팀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료게임 푸는 에픽스토어보다 더 낫다는거임. 굳이 말하자면 '월등히' 낫다는거임.
    플랫폼 경쟁이 있는건 어쨌든 유저에게는 좋은 일임. 개발사 친화적인 플랫폼이 있는것도 나쁠거 없고.
    그치만 유저들은 개발사 친화적인 플랫폼보단 유저 친화적인 플랫폼을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음.
    그리고 개발자들은 유저들이 더 선호하는 플랫폼에 게임을 출시하고 싶어할 수 밖에 없지. 그쪽이 돈이 되니까.
    유저 편의성을 ㅈ까는 플랫폼은 결국 개발자들한테도 외면받을 수 밖에.
    에픽스토어에서 무료게임 뭐 풀린다 할때마다 가서 쟁여놓고는 있지만
    솔직히 에픽 라이브러리에 뭔 게임이 있는지 잘 기억도 안남. 아예 에픽 런쳐 켤 생각부터 안듬.

  • @user-bk3jx4io4i
    @user-bk3jx4io4i 개월 전 +20

    스팀은 굶주릴 필요가 있음 그래야 게임만들지ㅋㅋ

    • @user-xe2uc4ku2t
      @user-xe2uc4ku2t 개월 전 +8

      이것도 맞긴해 ㅋㅋ
      그럴일이 절대 없겠지만..ㅠ

    • @pelnandeslachio
      @pelnandeslachio 개월 전 +4

      만들면 쩌는걸 내놓긴해서 더 짜증 ㅋㅋㅋㅋㅋㅋ
      알릭스는 이후 어느 게임도 비빌수 없는 퀄을 보여줌

    • @worthyapple6799
      @worthyapple6799 개월 전 +1

      오히려 이 이상의 게임을 개발 할수 없으니 후속작을 내놓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발한 게임들 중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은 게임은 별로 없으니까요

  • @GB-pe5ki
    @GB-pe5ki 개월 전 +2

    어느날 갑자기 스팀이 뿅하고 사라진다고 해서, 에픽 스토어로 몰리는 일은 없을거 같은데.
    창작 마당과 광범위 한 상점 라이브러리를 흉내낼수나 있나...?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개월 전 +1

      솔직히 규모 제외한다면 GOG가 스팀 다음으로 유저 친화적인 곳이라 스팀이 없어져도
      에픽보단 GOG로 갈거 같음

  • @akkagnom
    @akkagnom 개월 전 +2

    수수료 좀 낮춰줘라

  • @jaco61n
    @jaco61n 개월 전 +18

    독점은 어느 시장에서나 지양해야되지만 독점을 부수겠다고 포부를 밝힌 회사들의 현황들을 보면..
    단지 시장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다는 이유로 너무 많은 멍에를 씌우는 게 아닌지 걱정됩니다..

    • @uzugoer
      @uzugoer 개월 전 +2

      수수료 이야기를 딱 집어 말해주는데도 멍청소리를 하는 이
      유는 무엇입니까?

    • @worthyapple6799
      @worthyapple6799 개월 전 +3

      ​@@uzugoer 정작 그 소리를 하는곳의 플랫폼은 쓰레기니까요
      무료게임은 인정
      하지만 그거 주기위해 쓴돈의 25%만이라도 플랫폼 개발에 투자했으면 지금보다 훨씬 성장했을테지요

    • @uzugoer
      @uzugoer 개월 전

      @@worthyapple6799 저 수수료 이야기는 모든 개발자가 성토하는 문제죠. 특정 플랫폼만 주장하는게 아니라. 궁극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폭리를 취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죠. 다른 플랫폼이 부족하니 폭리를 취해도 된다라는 생각은 누구 머리에서 나오는 생각인지요? 너님 지능이 낮더라도 비싸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 @hammkers7
      @hammkers7 개월 전 +1

      @@uzugoer 에픽런쳐 쓰레기라 안씀.
      당장 맛없는 웰빙 비건 버거 판다고 선전해도 시장은 심장병발병률 100배 더블치즈버거 사먹는 시장임.
      구석에서 비건버거나 팔면서 헛소리해도 아무도 관심 안가져줌.

  • @ako2069
    @ako2069 개월 전

    플랫폼이 그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면 떠나면 되는거고 20년 전처럼 cd 구워서 지금이라도 게러지에서 판매할수도 있겠지만 왜 그렇게 안하는건지 모르고 수수료 넘모 비싸요 ㅠㅠ 하는지 모르겠음

  • @guraguracipal
    @guraguracipal 개월 전 +23

    딴 건 모르겠는데, 밸브의 스팀 UI가 가장 직관적임.

  • @user-ww1sk4gw5p
    @user-ww1sk4gw5p 개월 전

    파나티컬 그린맨게임즈 다이렉트게임즈 스팀딜 조오오오온나 예구작들도 15~18%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함. 1년 지나면 15%~75% 딜이고..개발사는 처음에 좀 그래도 유통마켓팅 및 물리적 유통(DVD/BD)제작 이송 금액도 줄어듬. 에픽도 문제인게 언리얼5 엔진도 가격 문제있는데? 일단 에픽은 커뮤니티나 만들어라

  • @jhl8261
    @jhl8261 개월 전 +8

    플랫폼에만 수수료 30%면 실수익이 나려면 얼마나 팔아야하는거야..

  • @chao7514
    @chao7514 개월 전 +1

    수요가 없는 공급은 시장에 참여하겠다는건지....... 어짜피 나중에 만에 하나 에픽이 시장을 먹게 되도 그렇게 좋은 세상 같은 느낌이 안듬.

  • @ysa1517
    @ysa1517 개월 전 +4

    왜 에픽 CEO의 주장에는 "개발사"만 있고 "유저"라는 소비자는 없을까요? ㅋㅋㅋㅋ

    • @mohikenatogengacetroneight9278
      @mohikenatogengacetroneight9278 개월 전 +1

      에픽 입장에서는 개발자가 주요 고객이니까 ㅋㅋㅋ

    • @ysa1517
      @ysa1517 개월 전 +1

      @@mohikenatogengacetroneight9278 ㅋㅋㅋ 하긴.. 그래서 "스토어"를 지금까지 계속 적자인거 감수하고 운영중이군요 ㅋㅋㅋㅋ

  • @getoutbugs2348
    @getoutbugs2348 개월 전 +1

    스팀 수수료 문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과한 면이 있다고 말들이 많고
    개인적으로 봐도 너무 과하다는 생각에 다른 대체 플랫폼으로 경쟁구도가 필요하다고 보긴 하는데
    스팀 플랫폼에 구축되어 있는 강력한 기능들을 대체하거나 경쟁을 할만한 타 플랫폼이 없다는게 현실
    그리고 에픽은 암만 좋게 봐줄래도 그러기가 힘든게 하는 짓이 무슨 질투의 화신 마냥
    자체적인 개선이나 발전 혁신 등으로 공정한 경쟁을 해도 모자랄 판에
    입으로는 마치 대의를 위한 정의의 사도 마냥 어그로끌지만 정작하는 짓은
    게임 발매 독점으로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불편하고 불쾌한 경험만을 주면서
    자사가 한 짓들은 생각이나 하고 시비를 거는건지 스팀, 애플한테 개거품 물며 달려드는 꼴을 보면
    그냥 내로남불에 기회주의적인 마인드로만 보여질 뿐임
    사람이 하는 짓을 보면 안다고 만약 에픽이 정말 플랫폼 시장 경쟁에서 스팀을 이기는 날이 오면
    아마 스팀보다 더 했으면 더 했지 덜할 놈들처럼 보이지가 않아서 문제
    에픽이 정말 현 게임 시장 환경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로 접근하고 있고
    또 그걸 소비자들이 알아주고 지지해주길 바란다면 싸보이는 어그로질이나
    발매 독점질 그리고 엄한 옆 동네 시비걸며 혼란만 가중시키는 쓸데없는 짓거리를 하기 이전에
    자사 플랫폼부터 먼저 잘 관리하고 개선해서 제대로 된 환경을 구축해가며 실질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보여주며 공정하고 정당하게 경쟁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봄

  • @sarotti9250
    @sarotti9250 개월 전

    하프라이프3좀 만들어줬으면 ...

  • @Dunmaghlasss
    @Dunmaghlasss 개월 전 +3

    근데 에픽 런처좀 어떻게 해주면 안되겠니?

  • @TheGlorynuts
    @TheGlorynuts 개월 전

    에픽은 언리얼 엔진이란 상품으로 개발자들을 상대로 장사하는 회사고, 개발자들의 수익이 높아지면 그들에게 돌아가는 반사이익도 없진 않겠죠.
    반면 스팀은 게이머를 상대로만 장사하는 기업이고 수수료를 떨어뜨리면 기업 자체의 이익이 큰 폭으로 줄겠죠. 30%가 과한 수수료인지는 제가 판단할 재주는 없지만, 단순히 애픽과 같은 수준으로 낮춰라, 이건 조금 무리한 언론 플레이가 아닐까 합니다. 밸브는 스팀이 주요 매출원이지만, 에픽은 아니니까요.

  • @YGG82
    @YGG82 개월 전 +1

    에픽이 매장기능말고 머있는데

  • @TAPIgom
    @TAPIgom 개월 전 +2

    밸브가 수수료 조금만 깎으면 에픽게임즈 플랫폼은 사람들이 더욱더 거들떠도 안볼거 아냐
    어차피 에픽이 백날 이래봐도 수수료 안 내릴거 아니까 노이즈 마케팅 터는거지 뭐

  • @user-ty4hv9gk4y
    @user-ty4hv9gk4y 개월 전 +1

    근데 보통 유통사거쳐도 저정도이상은 뗄듯

  • @user-hh3tt7rx7o
    @user-hh3tt7rx7o 개월 전

    그저 웃지요.

  • @user-ql9ij1oh8e
    @user-ql9ij1oh8e 개월 전 +6

    라고(독점을 하며)

  • @comeontg7883
    @comeontg7883 개월 전 +3

    그래서 30% 덜걷어서 에픽 니네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긴 함?
    에픽독점게임들이 절약된 수수료로 게임역사에 남을 위대한 게임을 민들기를 했나??
    스팀의 경쟁자는 gog나 모바일플렛폼이 되어야지 니네는 아니야 ㅋㅋㅋㅋㅋ

  • @mholics2
    @mholics2 개월 전 +2

    아마 에픽 직원도 게임은 스팀에서 사지 않을까?ㅋ

  • @fortemezzo7973
    @fortemezzo7973 개월 전 +4

    스팀처럼 똑같은 플렛폼 만들고. 수수료를 10%만 받는다하면 모든 게임이 다 거기로 가지 않음?

  • @user-yg4nd3uf7r
    @user-yg4nd3uf7r 개월 전 +2

    맞는 말이기도 하고 애플 조지는 것도 맘에 드는데
    그냥 니들 플랫폼이 너무 끔찍하잖니...
    스팀의 반만큼만 기능이 있었어도 난 아마 언리얼의 정 때문에 에픽스토어를 썻을텐데
    참으로 끔찍하구나
    +솔직히 30은 너무 많고 그걸 재투자하는 비율도 그리 많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
    진짜 에픽 니들은 경쟁 상대가 될 수 있게 좀 에픽스토어좀 잘 바꾸라고
    게임 사는 게이머는 개발자마냥 다 알아서 찾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고...
    그리고 저 글에서 말한 두가지 다 틀리지 않은거같기도 함

  • @user-el5cu6fl1z
    @user-el5cu6fl1z 개월 전 +1

    난 스팀이 콘솔기기좀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스팀덱말고 플스랑 엑박같이

    • @user-eo5zh6fi6d
      @user-eo5zh6fi6d 개월 전 +2

      스팀머신이란게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없습니다...

    • @hsn6965
      @hsn6965 개월 전

      스팀OS라는 게 있습니다. 적당한 PC에 그거 깔면 콘솔처럼 사용가능하지만, 리눅스기반이라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스팀덱 용 OS가 스팀OS 3.0인걸로 아는데, PC용으로 컨버팅 한다고 얘기만 나오고 소식이 없군요.
      벨브에서 직접 만든건 아니지만 PC용으로 스팀OS 3.0을 컨버팅한 게 있지만, PC사양도 좀 타는 편이고 버그도 꽤 있습니다.
      스팀머신이라고 에일리언웨어에서 콘솔처럼 나온게 있었는데 폭망했습니다.
      그냥 PC를 콘솔처럼 쓰고 싶다면, 스팀을 윈도우 시작시 빅픽쳐 모드로 자동실행으로 세팅해두면 스팀덱하고 똑같은 UI로 켜자마자 사용가능합니다.
      거기에 패드 물려두고 쓰면 콘솔기기의 느낌을 물씬 받을 수 있을겁니다.

    • @user-el5cu6fl1z
      @user-el5cu6fl1z 개월 전

      @@hsn6965 그렇군요. 역시 pc가 답이긴 하네요

  • @Frieren337
    @Frieren337 개월 전 +2

    게이브 : 그래서 니가 뭘 할수 있는데 ㅋㅋㅋ 스위나 날뛰어보렴

  • @pelnandeslachio
    @pelnandeslachio 개월 전 +15

    불공정하게: 플랫폼 업데이트를 자주하고 유저 친화적으로 발전시키고 세일 존나함.

  • @user-cn8qj6ll3i
    @user-cn8qj6ll3i 개월 전

    스팀 수수료가 쌔긴 하지..
    수수료가 낮아지면 게임 가격도 낮아지거나
    게임 가격 상승을 억제 할 수도..

    • @EYEHD51
      @EYEHD51 개월 전

      그럴 일은 없음. 수수료가 낮으면 낮은대로 먹고 게임 가격을 올리겠지

  • @dlwogur5462
    @dlwogur5462 개월 전 +1

    게임을 만드는데 쓰는 엔진 값이 5프로인데 유통비만 30프로를 떼고 있음 근데 전혀 대체제가 없음 뭐지?

  • @onejr5190
    @onejr5190 개월 전 +1

    에픽아.. 스팀이 수수료까지 내려버리면 개발사는 에픽에 입점할 이유가 없어...

  • @kmwsavaki
    @kmwsavaki 개월 전 +3

    열등감에 찌든 위선자 팀 스위니. 이제껏 살면서 깨달은건데 알고 보면 이런 인간이 제일 악독함. 스팀을 하염없이 쫓고 있는 입장이니 저런거지 반대였으면 수수료 50% 받아먹었을듯.

  • @Coconut37261
    @Coconut37261 개월 전

    높은 수수료가 게임 가격을 통해 소비자가에 전가되고 있다면 수수료를 낮출 이유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올려 놓고 세일하는 것과 비슷한 꼴입니다. 또한 인디 개발사에게 좀 더 관대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 @user-bh8qk9it2x
    @user-bh8qk9it2x 개월 전 +1

    그래서 수수료 낮은 에픽에서 게임을 싸게 팔아야하는데 가격은 같음

  • @soyfemboy
    @soyfemboy 개월 전 +1

    포트나이트 애플에서 퇴출되니깐 빡쳤네

  • @APT404
    @APT404 개월 전

    어쩌면 30%감안해서 게임가격이 책정되서 나오는 일도 생길거 같다
    총판매가격에30%라 크개 차이가 없으려나?

    • @SugarFreeSalt
      @SugarFreeSalt 개월 전

      이미 그러는 상황일수도요. 이상하게 비싼 게임들 몇개 있잖아요

  • @atheismkr
    @atheismkr 개월 전 +1

    멀쩡히 사업하는 회사에 "너희 스팀은 애플의 독주를 막기위해 돈을 덜 벌어라"라고 요청한다면 "you mad bro?"란 표현은 아주 신사적인 표현이다.

  • @user-qe8dw2bx5e
    @user-qe8dw2bx5e 개월 전 +4

    런처나 좀 개선해라 에픽아

  • @jahnMacClane
    @jahnMacClane 개월 전 +1

    실력 부족 이상주의자 vs 시장 장악 후 가격 내릴 생각 없는 실력자
    고객은 실력자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다.
    마치 테크닉 개쩌는 금태양 NTR 스토리를 보고 그럴 수 있지 않을까? 넘어가 버리게 되는 것처럼.
    경험 없고 스킬 없는 모쏠보다 연애 경력 많은 사람을 선호하는 성향이 많은 것처럼. 이상보단 스킬이고 잠재력과 가능성보단 내가 불쾌하지 않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 @user-yl8or3pf9t
    @user-yl8or3pf9t 개월 전 +1

    에픽은 파일 옮기기 기능도 없을 정도로 개판인데 파일을 옮기려면 그냥 다시 다운받아야함. 그리고 만약 usb같은데 저장하고 툭 치면 연결이 끊어지면서 안에 파일이 있어도 인식을 하지 못함
    이렇게 엉성하게 런처를 관리하는 곳은 에픽뿐임. 이것부터 고치고 스팀 수수료에 대해 얘기했으면 좋겠음

  • @nya_ovo
    @nya_ovo 개월 전 +3

    런처에 신경좀 쓰지 그랬냐...

  • @chul9yu
    @chul9yu 개월 전

    불만이 있다, 없다 하는 사람들은 다 개발자인가..? 인디 개발사 입장에서도 들어보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