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Spear)의 완벽한 몰락: 르네상스 시기의 창 (7/7)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2. 25.
  • 인류 역사의 시작부터 함께한 무기 창은 대체 언제 그리고 어떤 이유로 몰락하게 된 것일까요? 오늘은 인류역사에서 창이 어떻게 몰락했는지 그리고 르네상스 시기 유럽에서는 어떤 창을 사용했었는지를 이야기해 드릴게요!
    *BGM: (유튜브 스튜디오)
    Tobaggan - Silent Partner
    The Long Night - Quincas Moreira
    The Future Ancient Now - Nathan Moore
    Ischia - The Mini Vandals
    Dawn of Man - Quincas Moreira
    Claim of Thrones - RKVC
  • 게임

댓글 • 1.4K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73

    본 영상은 로 총 7편의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1편부터 순서대로 전편을 감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_
    1. 창(Spear)이 인류 최고의 무기인 이유:
    krplus.net/bidio/e6mEioSZg6S6ono
    2. 석기 시대 창(Spear)의 역사:
    krplus.net/bidio/ZsN5pGihnLCZlWU
    3. 고대 청동기 창(Spear)의 역사
    krplus.net/bidio/adGmmmZkiYWcaYI
    4. 창의 황금기: 고대 철기 창(spear)의 역사
    krplus.net/bidio/f8uPlHuZeIC8d3Y
    5. 중세 시대 창(Spear)의 역사: 기사의 창 랜스(Lance)
    krplus.net/bidio/iceyh6GRnICRZnY
    6. 임진왜란에서 실제로 사용한 신기한 창들
    krplus.net/bidio/ZbGMapJlX4uoeZw
    7. 창(Spear)의 완벽한 몰락: 르네상스 시기의 창
    krplus.net/bidio/mtqti5RrlHrLiZw

    • @user-et4nh9lp8h
      @user-et4nh9lp8h 3 년 전 +2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혹시 영상에 사용하신 영화들도 알려주실수 있나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user-et4nh9lp8h 일단 테르시오 전법 영상은 스페인 영화 알라트리스테입니다.

    • @user-et4nh9lp8h
      @user-et4nh9lp8h 3 년 전 +1

      @@Orang_Fantasy 감사합니다😆

    • @user-dr8fv9vb3z
      @user-dr8fv9vb3z 3 년 전 +1

      유튜브 알고리즘...인류 최강 무기의 몰락..? 이건 못참지 이 녀석아 유입 받아라!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user-dr8fv9vb3z 아앗! 유입으로 가득 차버렷!

  • @whcho8466
    @whcho8466 3 년 전 +68

    화약무기가 더더욱 발달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빠른 훈련과 간단한 조작방식이라는것도 중요하죠 몇년을 수련한 각종 병장기 고수도 총한발이면 충분하듯이 말이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6

      맞아요! 방금 징집된 농민들도 수십년간 전장을 누빈 기사를 상대로 비벼볼 수 있게 만들어준 게 총이죠.

  • @dlweed88
    @dlweed88 3 년 전 +67

    처음 본 영상이 이 영상인데 오히려 이전의 이야기가 궁금해 져서 더 찾아보러 갑니다. 구성도 좋고 재밌네요. ㅎ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4

      크으~ 이렇게 제 보잘것 없는 영상에 반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좀 더 열심히 재밌는 영상 만들어보겠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shangus321 네. 맞아요. 근데 그 총검술도 한국에선 사라질 위기라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shangus321 오 정말 다행입니다!

  • @kmjy122
    @kmjy122 3 년 전 +24

    창을 들면 무조건 사각밀집대형을 해야하는데 포격을 견딜 수 없기에 전투대형이 선형진으로 변화되고, 덤으로 선형진이 화망구성에도 매우 효과적이라는걸 알아버렸으니..

  • @smileblack0
    @smileblack0 3 년 전 +1

    목소리도 내용도 전개도 단어선택도 너무너무 좋아요!! 구독해놓고 재미있는 영상 더 기다리고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넵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지적할 부분이 생긴다면 꼭 알려주세요! 항상 개선해서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고 싶습니다.

  • @numberzet
    @numberzet 2 년 전 +3

    딱 6000번째 좋아요를 누를 수 있었네요!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알고 있는 내용이더라도 정리된 영상으로 다시 보면 느낌이 또 달라진다는 게 재미난 것 같아요 ㅎㅎ

  • @user-hv5yy2hs9z
    @user-hv5yy2hs9z 3 년 전 +6

    기다리고있었습니다~~

  • @slid2469
    @slid2469 3 년 전 +28

    알고리즘에 떠서 봤지만 영상과 소리로 집중도 되고 엄청 흥미로운 판타지 영상.

  • @user-yc1hy4wi2i
    @user-yc1hy4wi2i 3 년 전 +1

    선생님 최고입니다 오래오래 영상 제작해주세요 구독좋아요 박고갈께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넵! 더욱 더 멋진 영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wlsdud2810
    @wlsdud2810 3 년 전 +3

    말하시는 템포나 목소리 강도가 찬찬히 듣기 너무 좋네요 . 구독 했습니다.

  • @tangO_Ov
    @tangO_Ov 3 년 전 +3

    창 역사 이야기 재밌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다음 무기 시리즈도 기대해 주세요!

  • @user-aingka
    @user-aingka 3 년 전 +2

    영상 감사합니다!

  • @user-po9ee8jc7t
    @user-po9ee8jc7t 2 년 전 +1

    마지막 멘트들이 확 와닿네요 가장 고귀한자들을 끌어내리는것이라니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user-ww2wx1oe1l
    @user-ww2wx1oe1l 3 년 전 +145

    창이 주력이 된 이유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 효율 뽑는 근접무기겠죠 듣기로는 막장 국가(5호 16국 시대)때는 징집병한테 창날 던져주고 알아서 창 만들라던 기록도 있던데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43

      ㅋㅋㅋ 그런 기록이 있어요? 대박이네 ㅋㅋㅋ 하긴 러시아 영화 제 9중대 보면 지급된 총들이 전부 망가져있는데 알아서 고치라고 하죠 ㅋㅋㅋ

    • @LuftUberSoldat
      @LuftUberSoldat 3 년 전 +25

      길이가 제각각 ㅋㅋㅋㅋㅋ

    • @user-di7zr9em5v
      @user-di7zr9em5v 3 년 전 +11

      그래서 길이도 제각각이었던ㅋㅋㅋㅋㅋ

    • @user-di7zr9em5v
      @user-di7zr9em5v 3 년 전 +16

      우리나라도 조선후기 때 들고다니기 무거워서 창 길이를 줄여서 들고다니다 호란, 왜란에 뚜까맞았던 아픈 기억이...ㅠ

    • @m.gj.6312
      @m.gj.6312 3 년 전 +20

      @@user-di7zr9em5v 심지어 칼의 경우... 조선 중기 때도 군관이란 것들이 무겁다고 대나무날로 바꿔서 들고다니다 걸렸다던가ㅋㅋ 혹은 날은 빼고 칼집이랑 자루만 들고 다니거나, 길이를 지나치게 줄여서 막상 비상사태에 아무 도움도 못됐다던... 그야말로 개판이던ㅋㅋㅋ

  • @chucky100
    @chucky100 3 년 전 +3

    판타지든 뭐든 창의 형태의 무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영상 재밌게 봤습니당
    구독 누르고 다른 영상도 챙겨볼게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오~ 어서오세요 새로운 모험가님! 환영합니다!

  • @user-ev9iv3rt4f
    @user-ev9iv3rt4f 3 년 전 +6

    와 개꿀잼이네요 창시리즈 정주행 완료했습니다 바로 구독

  • @cgpark5096
    @cgpark5096 7 개월 전

    스위스는 꽤 오래 할버드로 유명했어서, 파이크병으로 대체된건 꽤 시간이 흐른 뒤였습니다.
    파이크를 처음 도입한게 스위스가 아니라, 기사를 막기위해 파이크가 유행하는 것을 스위스가 가장 완벽하게 받아들인거죠.
    +) 그리고 창은 화약이 나와도 꽤 오래 함께 쓰였습니다. 창의 몰락은 마지막에 나온 총검이 가장 큰 이유였다 생각하네요.
    중기병의 렌스 차징이 몰락하니 그만큼 긴게 필요없고, 또 보병 화력이 중요해진 시대의 흐름도 마찬가지고요. (창들 손이 있으면 총 하나라도 더 들려라, 같은)

  • @uij_k338
    @uij_k338 3 년 전 +13

    책 읽어주듯이 나레이션이 자연스럽고 좋네요

  • @user-ff7wq3ef8p
    @user-ff7wq3ef8p 3 년 전 +13

    영상 퀄도 좋고 제가 봤을때 포기하지 않고 좀만 더꾸준히하시다보면 잭팟 터지실거같아여 현재 100만유튜브들이 그러해왔던것처럼요!! 힘내세요 오랑님!!!화이팅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오오오오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이 응원을 잊지 않고 열심히 영상 만들어서 반드시 성공하겠습니다!

  • @djg02078
    @djg02078 3 년 전 +1

    무기의 상성은 사정거리에 지대한 영향을 받음.
    검 < 창 < 화살 < 총 < 포 < 미사일

    • @pl0689
      @pl0689 3 년 전

      포와 총은 용도가 달라서 뭐가 더 좋다하긴 살짝 애매하죠

  • @aj8321
    @aj8321 2 년 전

    매일 존경합니다

  • @ahndream
    @ahndream 3 년 전 +1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ᴗ•)

  • @akr9344
    @akr9344 3 년 전 +5

    드디어 창 시리즈의 마지막이네요...
    올해는 이 영상이 오랑님 체널의 마지막 영상인가요?
    판타지를 읽다보면 나오는 할버드의 기원이 이랬군요. 그리고 특화의 단점이 여실히 나오는군요. 거기다 효과가 있으니까 다시 모방하고 새로운 게 또 나오고 이젠 아예 완전 다른 체계로 끝내버리네요. 서로 물고 뜯고 난리도 아니에요.....창 시리즈를 보면서 창을 사용한 전략과 중세 유럽의 전쟁 양상같은 것들도 배워가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2

      akr 제 영상이 장르가 판타지라 사실 전혀 유익해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엄청난 역사적 종교 문화적인 인문학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죠. 그리고 이 모든 자료들은 책이나 논문 등 믿을만한 곳들에서만 가져오고 있어요.
      그래서 시즌2부터는 자료 출처도 밝혀 신빙성을 높여볼까 생각 중입니다 ㅎㅎ

    • @akr9344
      @akr9344 3 년 전 +1

      네 판타지 외에도 역사적인 요소를 찾는 재미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처를 밝히면 사람들이 판타지 외에도 이런 요소들도 생각해서 영상에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시즌 2도 기대하고 있어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akr9344 많이 기대해 주세요!

  • @HOON883
    @HOON883 3 년 전 +2

    권총 찾아보다가 알고리즘으로 우연히 클릭했는데 창 편 다 봤네요 ㅎㅎ 너무 재밌었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앞으로도 더욱 재밌는 영상 만들테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 @user-cy3ek7wi4s

    재밌어서 짧게만 느껴집니다 더 해주세요!

  • @QSdhkYr5QqVy7in
    @QSdhkYr5QqVy7in 2 년 전 +18

    맨몸 막싸움→창 진을 펼쳐서 싸움→화승총 전열보병→소총과 야포 참호전→전차 전격전

  • @user-sim0
    @user-sim0 3 년 전 +20

    판타지 하면 빼놓을수 없는 검 시리즈도 기대하겠습니다.
    검도 종류가 많고 멋진게 많습니다

  • @jy3092
    @jy3092 3 년 전 +2

    영상 좋네요 다른 채널처럼 발음 불편한 것도 없고 내용도 좋고 편집도 깔끔하고 ㅎㅎㅎ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부족한 영상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ls7vd9kn1t
    @user-ls7vd9kn1t 3 년 전 +1

    영상도 알차고 답변도 잘해주시네요 추천하고 갑니다

  • @user-ot4se2zl9t
    @user-ot4se2zl9t 3 년 전 +18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jimmyseung3060
    @jimmyseung3060 3 년 전 +17

    발성이 안정적이고 좋으십니다.
    요즘 잼민이들 대상으로 째지는 고주파 목소리 과하게 내는 정보 채널들 많아서
    내용을 참고하더라도 음소거하고 듣는 경우도 생기는데
    요즘 참 귀한 목소리십니다 고맙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5

      감사합니다. 저도 동감합니다. 지식 채널 유튜버들 많이보는데 목소리가 빠르고 하이톤인 남자분들이 많은데 귀에는 쏙쏙 들리나 정신없고 짜증나더군요.
      다만 저희 성우분도 많이 부족한 분인데 이렇게 과찬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희도 항상 노력해서 좀 더 좋은 발성으로 만나뵙겠습니다!

    • @Pompompomm
      @Pompompomm 3 년 전

      발음도 편안... 발음 못하는애들 넘 많타

    • @xingkey
      @xingkey 3 년 전

      @@Orang_Fantasy 저도 첫단어 발성듣자마자 구독 누름.

  • @jw-on7fc
    @jw-on7fc 3 년 전 +1

    오늘 채널알았는데 시리즈들 너무 재밌네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ㅎㅎ 이제서야 오시다니~ 하지만 늦진 않았습니다 ㅎㅎ

  • @Wtfimfnp
    @Wtfimfnp 11 개월 전

    비고 모텐슨 나온장면이 마음에들어 영화 찾느라 힘들었네요ㅠㅠ 감사히보겠습니다. 영상도 잘 봤어요!

  • @Rollingbear82
    @Rollingbear82 3 년 전 +12

    창이 죽어 사라졌다 보다는 창술이 총검술로 변형되어 그 명맥이 남아있는게 아닐까요. 물론 총검술도 현대에 가서 없어질뻔하다가 테러와의 전쟁 이후로 cqb가 대두됨에 따라 필요성이 생겨 다시 부활하는 추세긴 합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3

      오 그래요? 그럼 그렇게 보는 것도 맞는 거 같은데요?

  • @dangsam
    @dangsam 3 년 전 +291

    냉병기 역사는 전부 기승전총..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60

      그쵸... 이젠 총검술도 안배우니 말 다했죠ㅠ 덕분에 무기가 단순해져서 참 안타까워요ㅠ

    • @mrpumkin1238
      @mrpumkin1238 3 년 전 +25

      ???: 사람은 총맞으면 다 죽어!

    • @dlweed88
      @dlweed88 3 년 전 +30

      @@Orang_Fantasy 무기가 단순해졌다고 하지만 화기도 알고보면 짧지만 정말 다사다난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화기의 종류도 장난 아니게 많죠.
      현대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돌격 소총도 연사 방식에 따라서 롤러지연 블로우백, 롱스트로크, 쇼트스트로크, 가스직동식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고, 현대에 저격으로 주로 쓰이는 단발식 소총도 볼트액션과 스트레이트풀 액션이 이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관단총, 권총, 딴띠 급탄식 기관총, 유탄발사기등 용도,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하고 변해왔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26

      @@dlweed88 네! 맞아요! 다만 저 영상에서 언급한 내용은 수많은 냉병기의 시대가 가고 총이라는 하나의 무기가 지배하는 전쟁 양상이 되었다라는 뜻이죠. 지금 댓글에 말씀하신 것도 `총`이라는 하나의 분류를 여러 개로 나눈 것이잖아요?

    • @O-Jk
      @O-Jk 3 년 전 +29

      @@mrpumkin1238 아무리 센 총도 살살맞으면 안아픔.

  • @mgson6465
    @mgson6465 3 년 전

    추천 영상에 떠서 와봤는데 좋은 영상에 좋은 채널이네요 자주 보러 올게요

  • @yabess2
    @yabess2 2 년 전

    졸잼이네요. 왜 이 채널을 이제야 안거지? 감히 올해안해 20만 봅니다.

  • @aaaa-bb5qe
    @aaaa-bb5qe 2 년 전 +35

    창은 저렴한 가격으로 숙련되지 않은 농민을 무장시키기 위한 최고의 무기였죠. 검보다 사용되는 철의 양도 적습니다. 나무막대기에 창날만 달면 되죠.

    • @willsmith9325
      @willsmith9325 년 전 +7

      전반적으로 맞는 말씀입니다만 창이 그렇게 저렴한 무기는 아닙니다. 나무막대기에 창날만 달면 되긴 하는데, 튼튼하고 긴 나무막대기가 생각보다 무척 귀하고 비싸요 ㅎㅎ 😭 조선에서 창병이 잘 발전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TENGU13
      @TENGU13 년 전

      마지막에 나오는 여자 누구임? 유이 말고 그 전에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년 전 +1

      창이 칼보다 더 쎕니다.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년 전 +2

      창은 절대로 싸지 않아요. 다만 서양에서 군인은 자기무장은 스스로 사서 챙겼는데 그중 갑옷이 가장 비쌌죠. 그래서 징병제를 못했고요

    • @frisebichon1519
      @frisebichon1519 8 개월 전 +1

      심지어 아예 철 필요없는 죽창도 있음..

  • @haharrr7018
    @haharrr7018 2 년 전 +13

    모든 무기의 기본: 상대편이 다을 수 없는 곳에서 나는 상대편을 타격한다.

  • @user-vh5pt7go1d
    @user-vh5pt7go1d 3 년 전 +1

    무기에 관심이 많았는데 잘 봤어요!

  • @gsjayz
    @gsjayz 3 년 전 +2

    우연히 클릭해서 들어왔는데 재밌게 보고 구독하고 갑니다 ㅋ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우연이 운명이 되는 순간이 되도록 재밌고 유익한 영상 많이 만들겠습니다!

  • @user-Blue3579
    @user-Blue3579 3 년 전 +9

    벌써 마지막편이네요ㅠ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권해성 창만 영상이 7개면 끝낼래 됐죠 ㅋㅋㅋ

  • @van198219
    @van198219 년 전

    창은 스포츠로 변화하지 못한것도 재미있네요.
    뒤늦게 찾은 유튭! 즐겁게 시청중입니다^^

  • @ilsusong2464
    @ilsusong2464 3 년 전 +1

    별생각없이눌렀다가 끝까지 다보고가네요 ㅋㅋㅋ 잘보고갑니다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3 년 전 +353

    창술이 스포츠화되지 않은 이유는 애초에 우리가 기대하는 창술이 없었기때문입니다. 창을 혼자서 붕붕휘두르는게 아니라 집단으로 움직이면서 운용하는게 창의 핵심이기때문에 애초에 창술이랄것도 없었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52

      크~ 맞습니다~ 백 번 공감~!

    • @mrpumkin1238
      @mrpumkin1238 3 년 전 +18

      듣고보니 그게 맞네요

    • @m.gj.6312
      @m.gj.6312 3 년 전 +41

      그리고 창을 일일이 휘두르면서 무술을 연마하기에는 공간적 제약이;;

    • @minkyujo5022
      @minkyujo5022 3 년 전 +36

      그렇기에 그렇게 휘두르는 것은 판타지나 영웅서사시에서나 가능한 이야기겠죠 ㅋㅋㅋ

    • @user-ov4ym3zr4t
      @user-ov4ym3zr4t 3 년 전 +30

      창술의 장점은 무기를 다루는게 비교적 쉽고 진형을 유지하는데 특화돼 있었기 때문에..

  • @kimchulrock
    @kimchulrock 3 년 전 +10

    아 1편 누른게 잘못이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집 편집 잘하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맛집으로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ㅋㅋㅋ

  • @user-yu1hj7ui6d
    @user-yu1hj7ui6d 3 년 전

    재밌게 잘보았습니다
    정리를 잘해주셔서 다음에 영화보다 창이 나오면 유심히 보면서 더 재밌을거 같아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오! 제 영상의 목적이 그런 흥미 유발인데 성공했네요! 뿌듯합니다! 또 보러와 주세요!

  • @user-rr6fl3xh9e
    @user-rr6fl3xh9e 3 년 전 +2

    창쓰는 캐릭터 만들려고 본 영상이였는데
    그것이 계기가되어 지금까지도 보게됬네요
    활다음 무기시리즈는 뭐가될지 궁금하네요!

  • @user-gw6cx7uz1c
    @user-gw6cx7uz1c 3 년 전 +57

    화약이 싸져서 4m짜리 창벽을 80m짜리 총벽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어 창이 역사에서 내려오게 됨.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9

      정확!

    • @_anarchist
      @_anarchist 3 년 전 +2

      요약추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영상에선 얼마 안걸리는듯하지만 총기가 보편화되기까지
      무진장 오래걸림.
      유럽에서 총은 개인구비엿고 그게 곧 직급이엇슴.
      물론 총이 무진장 비쌋슴.

  • @willsmith9325
    @willsmith9325 년 전 +10

    인류를 이미 구석기시대에 먹이사슬 최정점에 올려 준 고마운 무기가 창이지요.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

  • @acritaslee3203
    @acritaslee3203 2 년 전

    창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mistyarea4512
    @mistyarea4512 년 전

    대단히 유익하네요. 디아2에 나오는 무기들을 다 이해할수 있게되었습니다

  • @user-hl4gg2qb7v
    @user-hl4gg2qb7v 3 년 전 +7

    영상퀼이 좋아서 알고리즘 한번 선택받으면 날아오를거 같아요. 오랫동안 정체기이면 어떻게 알고리즘 띄우는법 한번 찾아보심이 어떠신가요?
    채널 기본기가 좋아서 진짜 한번만 뜨면될거같은데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네! 맞습니다! 너무 유익한 조언이에요! 저도 그렇게 한번 해볼게요! 근데 뭐랄까요... 아직까진 뜨는 것보단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에 맞는 재밌는 영상을 만드는 게 더 좋다보니 유튜브 알고리즘 자체에 대한 공부는 아직 미뤄두고 있어요 ㅎㅎ 근데 말씀하신 것처럼 알고리즘 공부 한 번 하긴 해야겠어요!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 @hyfcj
    @hyfcj 3 년 전 +17

    그때부터였습니다. 스위스는 금속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됐고 필립파텍과 같은 최상의 시계를 만드는 능력이 발달되었습니다.

  • @lboborere
    @lboborere 3 년 전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시리즈.

  • @user-pj8ny9kb9h
    @user-pj8ny9kb9h 3 년 전

    알고리즘타고 왔는데 유익한자료네요.
    감사합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크흑... 드디어 제가 알고리즘님의 눈에 들었군요ㅠ 크헉 감동 ㅠㅠ

  • @user-ve9nx6pw4l
    @user-ve9nx6pw4l 3 년 전 +5

    마치 문명을 보는듯한~

  • @myungta2
    @myungta2 3 년 전 +16

    현대 검도처럼 창술 시합이 스포츠 경기화 되면 좋겠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펜싱보다 재밌을 거 같아요!

    • @jundamin
      @jundamin 3 년 전 +2

      아마도 너무 위력적이라 스포츠화가 안되는게 아닐까요?

    • @user-iu3qs4dd5v
      @user-iu3qs4dd5v 3 년 전 +2

      죽음의 경기죠

    • @user-sn5wr9pb3f
      @user-sn5wr9pb3f 3 년 전 +1

      위험하지 않게 창날은 뭉툭하고 어느정도 부드럽게 하고 창 내부에 스프링 같은걸 설치해서 찌르면 충격이 완화되는 식으로 해도 괜찮을거 같은데

    • @akwnqk10
      @akwnqk10 3 년 전 +6

      @@user-sn5wr9pb3f 아무리그래도 주요장기 세게 찔리면 장기파열될거같은데

  • @user-ub8sb6ib3c
    @user-ub8sb6ib3c 2 년 전

    와! 너무 재밌어요~!

  • @Uh_sa_park_91.
    @Uh_sa_park_91. 3 년 전 +2

    알수없는 알고리즘이 날 여기로 끌어들였고 내가 좋아하는 장르였다
    구독 꾹

  • @FunkyXtreme
    @FunkyXtreme 2 년 전 +21

    화승총의 등장과 함께 갑옷을 뚫을 수 없어서 없어졌던 무기인 레이피어가 다시 등장하게 되었죠 어차피 총알에 갑옷이 다 뚫리니 몸을 가볍게 만드는게 최고였고 아직도 유명한 검술인 펜싱을 기반으로 한 얇은 칼이 다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2 년 전 +3

      맞습니다! 잘 아시네요!
      요즘 펜싱 경기 올림픽에서 하는데 참 재밌더라구요.

    • @user-rv3dy4ux2p
      @user-rv3dy4ux2p 2 년 전

      뭐 그렇긴한데 그냥 몰락당한건 아니고 마지막에 흉갑기병까지 나타나면서 윙드 훗사르가 마지막으로 불꽃을 태우고 17세까진 버텨먹습니다. 다만, 그 이후부터는 이제 한계가 왓고(뭐 이후엔 이제 강선까지 들어가니까요) 이후 세대인 울란부터는 그야말로 경기병으로, 그리고 이후 기병들은 카빈들고 달려드는 사격기병화로 돌아선 것도 별수 없고요. 솔직히 뭐 조선도 화승총이 발달하다보니까 결국 무관시험에서 말타고 활쏘는 것을 신경쓰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오히려 화승총을 다루는 기술을 중시하는 수준이니 화기의 발전은 별수 없긴하죠.
      그리고 칼 경우는 좀 오래남앗던게 당시 유럽의 관습상 결투같은 것도 잇는데다가 치안이 좀 안좋앗던지라서 기본적으로 칼 정도는 차는게 정식복장으로 취급되기도 햇던지라(뭐 갑옷까지 입으면 진짜 누구 죽일려고 작정하려 가는거라고 생각해서 헌병에게 붙들려서 검문 받는다고 하죠 ㅋㅋㅋ) 실전성이 좀 떨어졋어도 아무래도 갓이나 도포 같은 개념이라서 레이피어나 스몰소드같이 호신용 내지 정장용으로 남앗던 게 크게 작용햇다고 하죠. 솔직히 레이피어나 스몰소드는 날의 길이나 폭이 좁아서 예전 중세나 근세의 냉병기 전쟁 패러다임에선 안 맞기도 하고요. 물론 총기병들도 보조 무기로 칼을 들고다니긴 햇어서 남은 면도 잇고.

  • @user-xg3uh6rv5z
    @user-xg3uh6rv5z 3 년 전 +20

    이형은 딱 자기전에 들으면 판타지를 VR로 직접체험하는 느낌임

  • @user-qq1wd2ur8k
    @user-qq1wd2ur8k 3 년 전 +2

    저 모든것들이 그냥 창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디테일이 있었군요 재밌게봤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다음부터 사극이나 영화를 보신다면 저런 게 보이기 시작할 거에요!

  • @a-jin1309
    @a-jin1309 년 전

    역사를 인물, 지리, 나라 위주로 풀어도 재밌지만 무기에 관점을 두고 풀어도 정말 좋네요😊

  • @yes-u4915
    @yes-u4915 3 년 전 +17

    유튜브에서 창 VS 검(+방패) 의 대결을 봤었는데 3명이하 소수에서는 검+방패를든 쪽이 우세하고 3명을 넘어서 집단으로 가니 창이 일방적으로 우세하더군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3

      오 전 외국 다큐에서 창VS검을 봤는데 창이 무조건 이기더군요. 물론 방패라는 사항은 없었지만요.

    • @user-yp1zk9iz7e
      @user-yp1zk9iz7e 7 개월 전

      팔랑크스랑 레기온 붙었던 결과를보면 반드시 그런건 아닌듯

    • @gambit_7285
      @gambit_7285 7 개월 전

      ⁠@@user-yp1zk9iz7e로마의 군단병들은 반드시 빽빽한 대열을 갖춰야만 하는 창병보다 빠르고 유연한 기동성을 활용해 승리를 거뒀습니다.
      동시에 로마는 창병을 카운터할 무기가 많았습니다. 모든 군단병에게 투창을 장비시켜 무거운 창을 겨누고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강요하기도 했죠..

  • @Nohsang
    @Nohsang 3 년 전 +65

    결론 : 총앞에선 모두가 평등하다

    • @user-xb1wv4zn5z
      @user-xb1wv4zn5z 2 년 전 +5

      아 누구나 그럴듯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총을 맞기 전까지는 말야

    • @user-fe8qm1ks6r
      @user-fe8qm1ks6r 2 년 전 +2

      ㄹㅇㅋㅋ

    • @kimminsoo0
      @kimminsoo0 2 년 전 +5

      이게 머글의 마법지팡이다!

    • @user-ep2pq3hq3y
      @user-ep2pq3hq3y 2 년 전 +3

      미사일 앞에선 총도 구식이지

    • @dandcc9192
      @dandcc9192 2 년 전

      @@user-ep2pq3hq3y 운석앞에서는 미사일도 평등함

  • @user-bz6rp7gp9d
    @user-bz6rp7gp9d 3 년 전 +1

    오늘도 잘봤습니다.
    역시 오랑님의 영상에는 역사적인 지식과 오랑님만의 입담이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이 채널이 성장하길 바라는 모험가로써, 이번 영상에서 부족했다고 생각되는 점을 적어 볼까 합니다.
    처음에는 글이 길어져서 지루할수도 있습니다.
    자~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단시간 내에 비슷한 멘트와 연출을 사용하셨네요~
    1:16 '결국은 몰락의 시기를 맞이할 때가 되었으니... 그것은 바로!'
    2:13 '이 영원할 것만 같았던 랜스도 단번에 몰락해 버리는데... 그것은 바로!'
    그리고 할버드를 소개하실때,
    그림과 멘트를 통해 답을 알려주신 후,
    설명이 들어가서 흥미가 떨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직 초반인 2분이 넘어가는 시점인데 말이죠..
    그 이후에 영상은 랜스 시합을 하는 장면,
    검을 보여주는 장면이 나옵니다.
    2:23 '그 무기보다 더욱 강력한 무기가 등장했을때 입니다.'
    검이 나왔을때 든 생각은 '검이 더 강한가?'였습니다. 아쉬운 부분이지요.
    멘트와 영상 속 이미지가 맞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고 봅니다.
    아, 그래도 그 뒤로 나오는 이야기들은 흥미진진 해져서 좋았습니다.
    3:00 '가장 가난한 나라의 가장 미천한 자의 무기였습니다'
    사실 저는 '미천한 자', '가장 낮은 자'라는 말이 조금 신경쓰입니다.
    듣기에 따라서는 이 표현에 울컥하는 사람들이 있을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좀 더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단어로 바꾸면 어떨까요?
    '가난한 나라에서 낮은 곳의 가장 위대한 자들의 무기였습니다.'
    3:13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창이 가장 부유한 기사들의 창을 어떻게 꺾었을까요?'
    여기서 '가장'이라는 단어를 빼면 좀 더 가볍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창이 어떻게 부유한 기사들의 창을 꺾었을까요?'
    3:26 지도 위로 전투 장면을 보기 좋게 놓으니 무척 흥미진진!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치 전투가 시작될 것만 같은 그런 흥분을 말이죠!
    3:53 '그러나 아주 놀랍게도 이 모르가르텐 전투에서 유럽 최강의 기사들이었던 오스트리아군을 유럽에서 가장 가난했던 나라인 스위스군이 승리하게 됩니다.
    어떻게요? 바로 이녀석 덕분에요'
    너무 자연스러운 흐름이라 저도 모르게 감탄해 버렸습니다.
    2:13초에서도 이런 물 흐르는듯한 자연스러움으로 모험가들을 홀리듯이 이야기했으면 어땠을까요?
    5:36 머맨 성우분이 이 멘트의 참맛을 살리지 못한게 아쉽군요!
    6:26 잔인한 장면을 넣은 것은 의도였나요?
    아니였다면 창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에서 창이 가진 잔인함이 머리 속에 남아버리고 말았습니다.
    자자~ 무거운 분위기는 접어두고,
    7:01 할버드 이미지에 빨간 동그라미 표시 아~주 좋았습니다. 따봉!
    이런 사소해 보이지만 신경 써주는 모습이 무척 기분이 좋아집니다:)
    9:03 '자! 그렇다면 과연 이 파이크의 전성기는 영원했을까요? 아니 오래나 갔을까요?'
    고민하는 즐거움을 단번에 뺏어가셨군요..
    대신에 '궁금하시죠?'로 바꿨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자! 그렇다면 과연 이 파이크의 전성기는 영원했을까요? 아니 오래나 갔을까요?
    궁금하시죠?'
    '슬프게도 이 파이크의 전성기는 금방 끝이 나게 됩니다.'
    9:24 '모든 창의 역사 또한 막을 내리게 됩니다.'
    언어에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막을 내린다'라는 표현에 저는 급속도로 흥미를 잃어가는 기분이였습니다.
    그런데 웬걸? 영상은 이제 막 중반을 넘어가고 있었을 뿐이였습니다.
    자 여기서 잠시 쉬어가는 멘트~
    머맨 성우님 군대 얘기가 나오니 목소리에 웃음기가 넘치시는군요~
    저도 웃을뻔 했잖아요..
    11:00 '기병'과 '검+방패 보병'을 과감히 버렸습니다.
    보병을 늦게 말하니 보병도 과감히 버린거 같네요~
    흠흠.. 분위기가 썰렁해지지 않았으면 좋겠군요.
    13:36 총검을 보여주며,
    '총병을 창병으로 만드는 방법이였습니다.
    엥? 한 사람이 창도 들고 총도 든다고?'
    멘트만 들으면 훌륭한데,
    총검 이미지를 보면서 들으니 참 아쉽네요 -또 문제 풀기도 전에 답부터 알려줬어.-
    14:40 '아 물론! 창이 아주 사라진 것은 아니였습니다. 수만년을 함께한 무기인데 어떻게 버려요?'
    14:48 '정이 있지.'
    아, 회심의 개그같은데
    이미지를 잘살렸으면 진지멘트에 빵터지며 오랑님의 매력을 충분히 모험가분들에게 각인시켜줬을텐데..
    이 부분은 훨씬 공들여서 제대로 보여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네요.
    16:13 항상 영화나 게임에서 '아무 생각없이' 봐왔던 창에게도
    아무 생각이 없다라..
    다시 한번 강조드리자면 언어에는 힘이 담겨 있습니다. 꼭 필요한 단어가 아니라면 빼는게 좋을듯합니다.
    16:49 사람을 화나게 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말을 하다가 마는 것이고,
    두번째는... (더이상 말이 없다)
    이상으로~ 이번 영상에서 말하고 싶은 것들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읽으면서 즐거운 느낌의 피드백이였으면 좋겠네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드림피아님 늘 감사합니다! 도대체 저따위가 뭐라고 본인 힘과 시간들여가면서까지 이렇게 지극 정성으로 영상을 분석해주시나요ㅠ 감사하고 또 감동입니다.
      일단 지적해주신 부분들은 전부 잘 보았습니다. 확실히 제가 영상 편집하면서도 찜찜한 부분들이었는데 역시나 전문가 눈에는 다 보이는 것들이군요.
      지적해주신 부분들에 있어서 몇 가지는 어쩔 수 없는 것들이 섞여있어 전부 고칠 수는 없겠습니다만 고칠 수 있는 것들은 전부 고쳐보겠습니다.
      제가 봐도 제 영상은 아직 많이 부족한데 만약 훗날 제가 성공하게 된다면 이건 다 드림피아님같은 좋은 지적과 의견을 남겨주신 분들 덕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하고 다음번 영상들도 이런 좋은 의견 많이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user-wi5zs2bd5s
    @user-wi5zs2bd5s 3 년 전 +1

    훌륭한 컨텐츠 였습니다 엄지척!!!

  • @armorzert8067
    @armorzert8067 2 년 전 +12

    개인적으로는 현대의 자동소총이 창의 후계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영상이네요

  • @aphextriplet.
    @aphextriplet. 3 년 전 +5

    스위스 파이크에 대항해서 독일용병 란츠크네히트 들이 쓴 츠바이한더 (투핸드소드) 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총포류는 그 보다 조금 뒤에 등장하구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음... 독일 용병들은 스위스 용병들이 몸값이 비싸니 대체용 저가품으로 나온 거라고 보는 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투핸드 소드는 굳이 스위스 파이크의 대항마는 아니었던걸로 압니다. 뭐 물론 역사에 완벽히 아니란 건 없긴하지만요.

    • @user-uc4px3vu6z
      @user-uc4px3vu6z 3 년 전 +1

      란츠크네이트는 스위스 라이슬로이퍼의 염가형 짝퉁에 가까웠고(전투에서의 역할도 무장도 거의 똑같았습니다. 란츠크네이트가 라이슬로퍼를 벤치마킹하는 것에서 시작한 용병대니까요.) 쯔바이헨더는 롱소드같은 평범한 양손검보다도 압도적으로 컨트롤 하기도 힘들었을 뿐더러 란츠크네이트 안에서도 쓰는 사람은 도펠죌트너라고 불리는 2~3할정도의 최고참병 밖에 없었습니다. 애초에 쯔바이헨더로 때린다고 대형창인 파이크가 무조건 부러지는 것도 아닐뿐더러 파이크병의 숫자는 쯔바이헨더를 쓰는 병력보다 수배는 많았습니다. 쯔바이헨더가 창을 상대하는것에 어느정도 효과적이였던건 사실이지만 오히려 쯔바이헨더는 열심히 사용법을 익히면 한사람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대형을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쓰인거지 파이크에 효율적이였던건 거기서 나온 부수적인 이유였습니다. 쉽게 말해서 적을 부수고 보니 파이크더라 라는거죠. 그리고 쯔바이헨더가 효율적이였다면 몸값이 비싼 라이슬로퍼를 쓰느니 쯔바이헨더 병사를 대량으로 육성해서 깨고 다녔겠죠? 라이슬로퍼는 프랑스가 르네상스에 보병운영을 사실상 포기하고 라이슬로퍼에게 전장에서 보병의 역할을 전부 떠넘길 정도로 비싼 몸값을 자랑했으니까요.

    • @user-xp5ny8ye4x
      @user-xp5ny8ye4x 3 년 전 +1

      @@user-uc4px3vu6z 란츠크네히트를 굳이 라이슬로이퍼의 짝퉁이라고 비교할 거면 차라리 라이슬로이퍼도 제노바 용병대 짝퉁이라고 하는 게 맞지요. 란츠크네히트는 애초에 라이슬로이퍼처럼 결속력이 있는 단체가 아니라 좀 의역해서 땅개라는 뜻처럼 그냥 독일 용병을 다 싸잡아서 말하는 거고 제각기 전술과 무기가 다 달랐습니다. 같은 전장에서 양측에 다 란츠크네히트가 고용된 경우도 많았고요. 도펠죌트너도 그저 숙련된 서전트를 말하는 것일 뿐 어떠한 인증 자격이 요구되는 집단이 아니었습니다.

    • @user-nd5dy1hs3f
      @user-nd5dy1hs3f 3 년 전 +1

      란츠크네히트들은 전술적으로 완벽하게 라이슬로퍼들을 벤치마킹한 카피로 보는게 맞습니다.
      애초에 처음 성립될때 당시부터 라이슬로퍼들을 열심히 연구해서 그대로 배꼈던데서 시작했는데, 굳이 부정할 이유는 없죠.
      즉, 란츠크네히트도 대부분은 파이크병이었습니다.
      쯔바이핸더가 파이크 상대로 강한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사실 쯔바이핸더가 아니더라도, 숙련된 창병일 경우에는 짧은창이 긴창 상대로 유리하다는게 정설이었습니다.
      그래서 라이슬로퍼들도 일부 할버드병들을 유지해 파이크방진을 격파하는 용도로 운용했죠.
      쯔바이핸더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이라는 느낌보다는 할버드 같은 폴암이란 느낌으로 사용한거죠.
      그러나, 오히려 할버드부대와 같은 부대단위의 느낌보다는,
      개인무용을 자랑하기 위해 부대내 고참들 몇몇이 사용했다는 차이점이 있긴 합니다.

  • @user-sz2bh8zy4d
    @user-sz2bh8zy4d 3 년 전 +1

    퀄리티 ㅎㄷㄷ 알고리즘을 탓으니 몇달안에 10만 찍으실겁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아핫! 감사합니다! 덕담이 이루어졋으면 좋겠네요!

  • @hyungminlee8248
    @hyungminlee8248 3 년 전

    잘 보았습니다.~

  • @user-vn9se8ov4f
    @user-vn9se8ov4f 3 년 전 +13

    우리는 말한다. 냉병기는 로망이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이영훈 남자라면 챙챙 맞부딪치는 냉병기지~ 크~ 뭔가 아시는 분

    • @kiki-sc1wo
      @kiki-sc1wo 3 년 전 +1

      솔직히 화승총 나오기전에 몽골의 침입으로 유럽전체가 중갑을 버리기 시작하지 않았나 느리고 둔한 중갑으론 빠른 말을탄 화살병을 잡지 못했으니 그게 더 몰락이겠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2

      @@kiki-sc1wo 음... 글쎄요... 몽골의 유럽 침략과 갑옷의 몰락 사이에는 너무나도 큰 시간대가 존재해서 그렇게 보긴 힘들지 않을까요? 심지어 풀 플레이트라고 해서 몽골 침략 이후로도 유럽의 갑옷은 계속해서 중장갑으로만 발전한 걸 보면 신빙성은 낮을 것 같습니다;;

    • @user-vn9se8ov4f
      @user-vn9se8ov4f 3 년 전 +3

      @@kiki-sc1wo 아마 중갑에 심각한 몰락은 프랑스 중갑기사 부대와 이탈리아 머스킷 부대의 전투에서 중갑기사의 대패 때부터 점점 냉병기가 사라진 것 같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user-vn9se8ov4f 그쵸... 보통 그 쯤으로 많이 보죠!

  • @user-xe4yn7lt7r
    @user-xe4yn7lt7r 3 년 전 +4

    오랑님 오랜만입니다.
    "추천박어 영상에 추천 박어!!"

  • @user-hj9pz8tg8e
    @user-hj9pz8tg8e 3 년 전

    진짜 너무 재밌어요

  • @user-zu3rk7nn4c
    @user-zu3rk7nn4c 3 년 전

    정말 유익했습니다!

  • @j8663
    @j8663 3 년 전 +3

    창은 찌르기 뿐 아니라 던지기도 가능한 무기 이죠
    올림픽 육상경기중 창던지기가 빠지지 않고 치뤄지고 있을 정도 구요
    중국 명나라때에는 이화창 발화창 이라 해서 창칼을 화약의 힘으로 날리는 창이 있었는데 이것이 총의 기원이라고 봅니다.
    이 창날을 화약으로 날리다가 납탄으로 바뀌었고 창칼 대신 총검으로 바뀌고
    창술 이 총검술로 바뀌었다고 봅니다.
    1~2차대전 당시 쓰인 총들 모습을 보면
    창이나 다름없더군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캬~ 너무 잘 아신다~ 맞아요 최초의 총은 원나라 때 등장해 명나라로 이어졌죠. 그리고 말씀한 것처럼 발전을 거듭했구요! 어디하나 지적할 데가 없는 좋은 댓글!

  • @blackcow_two_plus
    @blackcow_two_plus 3 년 전 +36

    10:24 에스파냐의 테르시오 전술

    • @doulk2476
      @doulk2476 3 년 전

      알라트리스테에 나오는 전술

    • @user-hb8oy8rg7c
      @user-hb8oy8rg7c 3 년 전

      @@doulk2476 반지의 제왕 아르곤이 주연인 영화죠 서양 검술의 실전성을 가장 잘 표현 작품

    • @user-np1bi2yt4x
      @user-np1bi2yt4x 2 년 전

      10:50 언급부분

    • @VladimeirVolk
      @VladimeirVolk 2 년 전

      사실 테르시오는 전술이 아닌 부대 단위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중대, 대대 라는 말과 같습니다

  • @user-qi3dr9gt8p
    @user-qi3dr9gt8p 3 년 전 +1

    총검얘기가 안나오나..? 싶어서 섭섭했는데 너무 잘 정리해주셨내염 잘 보고가유~

  • @user-sp7oi6jp4q
    @user-sp7oi6jp4q 3 년 전

    전쟁역사(영화)광인 저한텐 너무 좋은영상이네여

  • @fvvxxdcxxcbnx
    @fvvxxdcxxcbnx 3 년 전 +17

    21세기도 기병의 역할이 있죠
    고속 기갑부대와 아파치 공격헬기..

    • @555tch_kingdom
      @555tch_kingdom 3 년 전

      아파치는 창에 가깝죠 공격보다는 수비에 유리해 보이는데

    • @user-jh7qp7sf1v
      @user-jh7qp7sf1v 2 년 전

      @@555tch_kingdom 아파치가 창? 차라리 궁병에 가깝죠. 수키로 밖 잘보이지도 않는곳에서 명중시키고 학살하는데

  • @user-mo4qd3tp8j
    @user-mo4qd3tp8j 3 년 전 +4

    무기 전문 채널도 아닌데, 이렇게 구석구석 핥으시다니 다른것도 궁금하네연
    정독하고 오겠습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부족한 영상 높게 평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user-co2ii5bw9k
    @user-co2ii5bw9k 3 년 전 +1

    너무 재밌게봤슴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감사합니다! 다른 영상들도 봐주세요! 참고로 이 영상 시리즈입니다!

  • @user-jn9gg1eh3t
    @user-jn9gg1eh3t 2 년 전

    목소리랑 대사가 참 좋으시네요

  • @kstory7474
    @kstory7474 3 년 전 +4

    썸네일이 위쳐 북부왕국 병사처럼 보이네요

  • @user-dl2ji9hx4g
    @user-dl2ji9hx4g 3 년 전 +3

    창!

  • @LEGO-kj5xz
    @LEGO-kj5xz 3 년 전 +1

    흥미로웠습니다^^

  • @user-wr5kc4bj3o
    @user-wr5kc4bj3o 3 년 전 +1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 @user-qo6zr4gs4p
    @user-qo6zr4gs4p 3 년 전 +4

    창같이 영원할거같던 무기가 총앞에 버려진게 아쉽긴하지만 창같이 총 또한 언젠간 버려지게 될 새로운 막강한 무기가 나오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생각해보니 그래요ㅠ

    • @unseok
      @unseok 2 년 전

      요새 누가 찾아가서 전쟁한답니까??
      버튼 하나면 해결되는데... ㅋㅋ

    • @user-in8sw4ul5r
      @user-in8sw4ul5r 년 전

      @@unseok 점령은 그럼 누가함 ㅋㅋㅋ 미사일 기술이 아무리 발전이 되었어도 가섯 점령할 보병은 필요함

  • @el_patrick.
    @el_patrick. 3 년 전 +4

    14:07 창아닙니다! 대포 꼬질대입니다!

  • @user-mu9js4qt6n
    @user-mu9js4qt6n 3 년 전 +2

    영상에 쓰인 영화들도 너무 재밌어 보이네요. 혹시 어떤 영화를 사용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알라트리스테라는 스페인 영화입니다. 꼭 보세요!

  • @Married6974
    @Married6974 3 년 전

    잘 보고 갑니다~

  • @user-ky4wt6mq8r
    @user-ky4wt6mq8r 3 년 전 +3

    저 대포가 테르시오 전법을 몰락하게 만든 결정적인 무기였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맞아요 ㅋㅋㅋ 몰려있다간 한 대만 맞아도 도미노가 되어버리니...

  • @user-gp4sk9my5f
    @user-gp4sk9my5f 3 년 전 +31

    명절날에 정규방송 특선 다큐급이네.

  • @color003
    @color003 3 년 전 +1

    재밌어보이네요 구독박습니더

  • @user-pu3lu9ve8n
    @user-pu3lu9ve8n 7 개월 전

    무기의 먹이사슬이 참 재밌네요.

  • @Mysteryhandle554
    @Mysteryhandle554 3 년 전 +7

    결론 : 이거저거 만들어보고 튜닝도 해보고 별짓을 다해봤는데 답은 역시 기원전에 쓰던 장창이었음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구관이 명관이다. 순정이 최고의 튜닝이다.

  • @DISCO_MAN
    @DISCO_MAN 3 년 전 +29

    사실 인류는 무기로는 창을 가장 많이 썻는데 창술이 겨우 고류무술로 명맥을 이어내려온다니 슬프다
    그건 그렇고 표현력 장난 아니네요ㄷㄷ 고귀한 자를 끌어내리던 미천한 자의 무기라고 할때 감명깊었읍니다ㅠ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제가 글 쓰는 재주가 없는데 표현이 맘에 드셨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 @bennyspapa9510
      @bennyspapa9510 3 년 전 +5

      무술은 전쟁을 위한 도구가 아니고 호신용혹은 자기수행용입니다. 반면에 창은 그 특유의 크기와 형태로 인해 휴대가 불가능해 순수 전쟁용 무기였습니다. 그래서 무술로 발전하는건 불가능한 무기였죠.
      예를 들어 조선시대에도 칼은 마음대로 민들고 휴대도 할수 있었지만 창은 엄격히 규제 했습니다.
      현재도 우리나라에서 스포츠 용으로 공기총이나 사냥용 총은 허가를 해주는데 반해 개인이 m16이나 k2 소총 보유를 하겠다고 하면 절대 허가 안해 주는 것 처럼요.

    • @user-yr4kq1rd7d
      @user-yr4kq1rd7d 3 년 전

      @@bennyspapa9510 제가 들은것과는 다르네요
      조선은 칼을 차지 않아서 세종이 친히 무관들이 칼을 차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물었다고도 합니다
      이에 대신들이 일단 칼을 차게 하라는 답을 올렸다고 할 정도로 우리 선조들은 칼을 들고 다니는걸 싫어했다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드라마에서 무관들이 칼을 들고다니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다른 의미로 고증오류인데 그 손에는 창이 들려있었다는군요 칼은 무겁고 거추장스러워 들고다니는것을 싫어했다고 합니다. 정말 불편한걸 싫어하는 민족답죠
      산이 많아 창은 무기로도 지팡이로도 쓸 수 있었고 배우기도 쉽고 실제 적과 싸울 시 피가 상대적으로 적게 튀는 이점이 있었지만 더 큰 메리트는 산짐승을 상대하기에 칼보다 더 유리했기에 선조들은 창을 더 선호했다고 합니다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user-yr4kq1rd7d 오~ 너무 흥미로운 이야긴데... 혹시 출처를 알 수 있나요? 좀 더 알고 싶어서요!

    • @bennyspapa9510
      @bennyspapa9510 3 년 전 +1

      @@user-yr4kq1rd7d 제 말의 의도를 완전히 잘못파악하신것 같습니다. 그쪽 말대로 우리 조상들은 칼보다는 창을 선호했던 건 사실입니다만.... 사실 그냥 단병접전 자체를 싫어해서 조금이라도 살상 반경이 넓은 걸쓰고자 해서 총이 들어오고나서는 총이 제일 선호되었고 그전엔 활 그마저도 없을땐 창 순으로 좋아한거 뿐이었습니다. 근데 우리나라에 얼마나 근접 병기와 무술이 인기가 없었는지는 무예도보통지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정조때 편찬된 우리 무술서에 거의 모든 근접전 무술은 중국과 일본에서 배워온 무술로 채워져 있습니다. 애포에 우리 조상님들은 싸우는거보다 책읽는걸 즐긴 민족이에요.
      근데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조상님들의 무기선호와는 관계없이 무술의 범주에서 보면 창보다는 평소 호신용으로 적합했던 칼 특히 환도 계열이 더 인기가 있었던것도 맞습니다.
      애초에 우리나라에선 일본처럼 고유 유파로 창술 같은게 전승되지도 않았고 진짜 그야말로 전쟁에서 필요에 의해 국가에서 펴내는 공식 훈련용 서적에서만 창술이 전파되었습니다. 그니까 창을 취미로 하는 사람은 없었고 공무원 시험 수험용 공식만 달달 외운거에요.
      반면에 검술은 민간에서 꽤 수요가 있었다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조폭이었던 검계 같은 애들도 실제 무장은 창이 아닌 검이나 도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평화로운 조선에서 대놓고 무기를 들고다니던 인간들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창은 검보다 숨기기 힘들어서 평상시 거의 휴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 @user-pr8qs2ws9v
    @user-pr8qs2ws9v 3 년 전 +1

    오랑님 채널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구독했어요
    창 시리즈 다봤고 목소리도 좋으시고 이제 "검" 시리즈가나요?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3 년 전 +1

      검은 다다음 무기! 다음 무기는 바로!!!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 @kfc560
    @kfc560 2 년 전 +1

    와 개재밌다... 바로구독

    • @Orang_Fantasy
      @Orang_Fantasy  2 년 전

      다음 무기인 활도 재밌으니 꼭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