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함정에 외산 엔진 언제까지?! GE와 롤스로이스가 말하는 한국 엔진 기술 l MADEX 3편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7. 10.
  • 국제해양방위산업전 MADEX 2023,
    그 마지막 편은 보라매님들이 특별히 좋아하시는 주제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바로 바로 🔥함정용 엔진 특집🔥
    국산 항공기 뿐만 아니라 국산 함정에도
    아직 외국제 가스 터빈 엔진에 들어가고 있는데…
    과연 국산 가스터빈 엔진 제작의 꿈, 언제쯤 이뤄질 수 있을지!
    프로파일럿이 마덱스 현장에서 직접 물어봤습니다~!
    세계 가스 터빈 업계를 꽈악 쥐고 있는
    선진 업체 롤스로이스와 GE 담당자들이 말하는
    최근 엔진 기술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추진 체계,
    그리고 한국 방산 엔진 기술의 수준?!
    (🚨스포일러: KDDX에 GE의 엔진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 되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디!
    그 ‘한국 방산 엔진 기술’의 대표격인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와 STX 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국산 엔진 개발과 생산의 가능성! 기술력은 충분하다?!
    마지막 편인만큼 알! 차! 게! 준비했으니
    💖좋아요와 구독💖 꾸욱 부탁드립니다 ㅎㅎ
    #마덱스 #해군 #엔진

댓글 • 275

  • @Fgtyuiojytgf
    @Fgtyuiojytgf 9 개월 전 +48

    함정용 소형 원자로…. 개발. 탑재하자…
    예비역…을 외국 기업 대표로 하는 이유… 다 .. 로비겠지…

  • @mikeryu61
    @mikeryu61 9 개월 전 +21

    나는 평생 엔진을 하던 사람입니다만, 이 주장에 실소를 금할 수 없군요.
    함정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투함 또 하나는 지원함입니다. 지원함의 경우에 탑재되는 엔진은 자유로워요. 국산이든 외산이든 싸구려든 고급이든 적절한 엔진이 선택되어 탑재됩니다.
    그러나 단, 전투함의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엔진의 종류가 거의 없습니다. 디젤인 경우 MTU 이고, 터빈인 경우는 GE와 롤스로이스 뿐입니다.
    MTU 만큼이나 좋다고 알려진 캐터필러 엔진을 PKMR에 올렸다가 계속해서 실린더 헤드가 깨져 나가는 일이 있었습니다. 함부로 군용(전투용) 엔진 바꾸는 거 아닙니다. 국산화라는 것은 한국에서 면허 생산하는 것도 국산화라고 하는 건데, 그렇다면 이미 하고 있는 중이고요.
    옛날 경험 하나 알려 드릴게요.
    K1 전차를 개발할 떄였습니다. 체계 개발 중 리그를 만들어 리그 테스트를 할 때였습니다. 리그라는 것은 구조체 정도를 말하는 것이죠. 당시에 3 종류의 엔진이 경합하고 있었죠. Perkins, Detroit Diesel 그리고 MTU 였습니다. 당시 제시된 가격이 Perkins와 Detroit Disel은 10 만불 대, MTU는 26 만 불이었어요. 군용으로 정말 유명한 MTU 엔진은 터무니 없이 비쌌습니다. ADD는 일단 Detroit Diesel과 Allison 변속기 조합으로 Rig 테스를 했지요.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부러졌다 이런 표현을 했습니다. 놀란 ADD는 Perkins는 생각도 안 하고 바로 MTU로 결정해 버립니다. 이미 선박도 전투용은 MTU죠. 수십년응 이 엔진을 사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해외에는 수 십종의 디젤 엔진 메이커들이 있습니다만, 제품의 차이가 큽니다. 가격도 차이가 크고요.
    한국도 디젤 엔진 다 만들고 있어요. (국내 브랜드) 그런데 채택이 되지 못하는 수준이에요. 일제도 그렇고....

    • @user-fc5jy4et6c
      @user-fc5jy4et6c 8 개월 전 +1

      그 K1 MTU엔진을 새마을호열차에 실었죠. 보이스변속기 조합으로. 해군용인데 육상용으로 했는데....지금은 폐차

    • @mikeryu61
      @mikeryu61 8 개월 전

      @@user-fc5jy4et6c 내가 알기로는 한국의 기관차 중 상당수가 MTU를 탑재 했었죠. 기관차용 엔진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경부선 왕복을 생각한다면 하루에 1000 킬로미터, 이를 수십년동안 사용합니다. 육상 엔진 중 가장 내구성과 신뢰성이 출중한 엔진이 기관차용 엔진으로 사용되죠. 철도청은 아예 MTU 엔진 부속과 수급을 스스로 하고 있을 정도였지여. 스스로 만드는 부품도 많았다는....

    • @mikeryu61
      @mikeryu61 8 개월 전

      @@user-fc5jy4et6c 영어로 읽으면 보이스지만 원어론 호이트라고 하죠.

    • @koongramable
      @koongramable 2 개월 전 +2

      새마을전동차는 16v396엔진이 들어갔어요. k1전차엔진과 골격은 일부비슷하나 용도가 좀 달러요 k1엔진은 대부분국산화가 다되어있습니다. 해상용만 극복한다면 해양강국에 승산이 있습니다.

  • @user-qu9si6qq3r
    @user-qu9si6qq3r 9 개월 전 +8

    함정용 엔진도 아직 국산화 못했네요.. 아직도 우리나가 기술발전 많이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일본은 모든 함정용 엔진, 잠수함용 엔진 자체 생산입니다.
    우리는 잠수함용은 생각도 못하고 있고, 함정용 엔진도 아직 멀었네요..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2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mm3uu8tp3m
      @user-mm3uu8tp3m 3 개월 전

      맞아요

    • @scottcello418
      @scottcello418 개월 전

      미국 과학노벨상 250개이상, 한국 0개. 이걸로 정리됨.

  • @user-fi5uq3gn8u
    @user-fi5uq3gn8u 9 개월 전 +9

    대단합니다
    국방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user-jf1ux5fu6i
    @user-jf1ux5fu6i 9 개월 전 +16

    국산터빈엔진 발전 기원하며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2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starfoxjee1925
      @starfoxjee1925 개월 전

      ​@@yonggheelee1743한화 말고 두산에너빌리티가 가스터빈 국산화 했습니다 이 기술로 충분히 엔진 만들수 있을것 같은데 아직은 그래도 한화가 더 기술이 좋은건 맞아요

  • @user-mv9fp4ot6x
    @user-mv9fp4ot6x 9 개월 전 +24

    GE분은 말씀을 정말 잘하시네요.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이 전문적이면서도 듣는 사람 입장에서 어렵지 않고 말의 끝맺음까지 확실하게 전달하시고.

    • @technologicalsingularity1788
      @technologicalsingularity1788 8 개월 전

      외국계라 문장 간걸한 비지니스 영어 많이쓰다 보니 한국어 특유의 어물거림이 없어서 그런듯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9 개월 전 +25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ue9kw9lo5y
      @user-ue9kw9lo5y 2 개월 전 +1

      2024.02.02
      현재
      F414급 엔진독자 개발을 선언하였음..
      개발 기간 12~15+년
      개발 비용 10+조원
      어지간한 신형 전투기 개발비와 비슷한 수준..
      MT30 / LM-2500+G4 급 엔진 독자 개발이라면
      20~30+조원대 비용이 필요..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터보펜 엔진이 좆으로 보이나보네;;;

    • @user-sv8hr3ol1j
      @user-sv8hr3ol1j 개월 전

      미러영프독일 전부다 나랏돈 쏟아붓고 자국 협력업체 영끌해도 될까말까한게 엔진사업인데ㅋㅋ

  • @user-mg5vt9ff6g
    @user-mg5vt9ff6g 9 개월 전 +25

    기자님 질문 좋습니다. 이종렬 지사장님도 답변 잘 해주셔서 좋습니다. 금상첨화 인터뷰입니다.

  • @razorx1286
    @razorx1286 9 개월 전 +6

    소중한 영상 잘보고갑니다
    궁금한게 많았는데 정보가 참좋네요:D

    • @propilot
      @propilot  9 개월 전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 @chansoolee3497
    @chansoolee3497 9 개월 전 +8

    두산에너빌리티는 바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user-bc1yb5xi3h
    @user-bc1yb5xi3h 9 개월 전 +10

    질문 답변.. 구성 알차네. 선박 엔진 정말 중요하죠.

    • @user-wo3by5qt1z
      @user-wo3by5qt1z 2 개월 전

      전투기도,군함도 핵심인 엔진이 외산인데 뭔 국산 타령인지 우습다.

  • @user-hc1lf2yf2g
    @user-hc1lf2yf2g 9 개월 전 +6

    롤스로이스 아저씨 말씀하시는것 들으니 국산엔진으로 가야겠네요

  • @user-ef7nx2pl6m
    @user-ef7nx2pl6m 9 개월 전 +8

    별 제대하고 롤스로이스 갓네

  • @user-yl1hy1ik9z
    @user-yl1hy1ik9z 9 개월 전 +2

    진짜 개꿀잼이다 고퀄이여

  • @livingkim5311
    @livingkim5311 9 개월 전 +7

    가스터빈엔진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하는 거는 개발후 개발비 회수와 개발된 모델 생산 판매 AS 를 통해서 기업이 존속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거를 의미한다.
    국산화 개발할 만큼 충분한 수요가 없으면 해외제품의 면허생산 공동생산이 현실적이다.

  • @nameupsir
    @nameupsir 9 개월 전 +13

    00:49 롤스로이스
    05:56 GE
    10:23 GE에어로스페이스
    13: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5:00 STX엔진

  • @jisungpark8952
    @jisungpark8952 9 개월 전 +65

    결국 국가차원의 국책 프로젝트로 독자적인 엔진을 만들어야 되나....?

    • @yangsu94
      @yangsu94 9 개월 전 +8

      역량은 보유해야 구매시 갑의 위치에 설 수 있음. 유일하게 판매자가 갑질하는 시장. 무기 시장

    • @user-pg2uv1ig4w
      @user-pg2uv1ig4w 9 개월 전 +4

      힘쎈 개량 가능

    • @user-fh7mg2qq3l
      @user-fh7mg2qq3l 9 개월 전 +1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있나 싶은데 가스터빈엔진 개발 한대요

    • @user-om9ni3ii2g
      @user-om9ni3ii2g 9 개월 전 +1

      일본도 실패 ㅋㅋ
      참고로 특수볼트 국내제작 못하고 수입함ㅋ

    • @user-tg1up3vb2p
      @user-tg1up3vb2p 9 개월 전 +1

      😅

  • @skyL11
    @skyL11 9 개월 전 +39

    엔진도 빨리 국산화 합시다!!🇰🇷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4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Bignosekane391
      @Bignosekane391 4 개월 전 +1

      @@yonggheelee1743 엔진개발 비용이 다른 무기 만드는 거랑 자릿수가 다를텐데요. 게다가 높은 리스크까지 있는 걸 회사가 손해를 각오하고 개발을 주저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게 제정신이 아닌거죠. GE나 P&W도 초기에 엔진개발할 때 나랏돈 없이 개발해서 초석을 다진 줄로 아시나요? 당신보다 더 똑똑하고 대학 잘 나온 사람들도 엔진개발하는 게 어렵다고 하는데 왜??

    • @user-wj3lp6jc6h
      @user-wj3lp6jc6h 4 개월 전

      한화에서 우크라에 폭탄주고 8천파운드 연구용 엔진 받아 왔다더만 그걸 무인기 당착했다더만... 제발 연구와개발에 힘써라..돈만 밝히는 기업이 돼지 말자..기술 도둑 중국가 다를게 뭐 있냐? 연구가들 각성해라.
      연구만 몇 십년 성과는 없는 엉터리 시스템

    • @Bignosekane391
      @Bignosekane391 4 개월 전

      @@user-wj3lp6jc6h 구매한 건 한화가 아니라 ADD인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ethytrianon
    @jethytrianon 9 개월 전 +6

    롤스로이스 MT30시리즈 고장율 높기로 소문났는데 수리시간이 짧다니 뭔가 부조화가

  • @user-sr2pz4zd2r
    @user-sr2pz4zd2r 9 개월 전 +6

    블레이드 개발했다하던대 아예 자체 개발로 가도 가능 할듯한대
    가스터빈 수리 할때는 누가하나요 한화에서하나요?

    • @user-sf3lh1et5s
      @user-sf3lh1et5s 9 개월 전 +1

      두산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3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DavidYun-vx4de
    @DavidYun-vx4de 7 개월 전 +2

    20년도 더 된 국산 엔진 개발.
    2000년초 국산화 의지가 있었으면 지금쯤 뭔가가 나왔을 텐데... 개발 리스크가 커서 투자를 기피하는 품목은 정부주도 개발을 추진해서 개발해야 함. 국회 국방위가 주요 품목에 대한 국산화 추진 방안을 마련 하는게 어떨까?

  • @jkim949
    @jkim949 9 개월 전 +3

    구축함들은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로하고 배터리에 충전해서 사용하는...
    한국형 항모는 원자력 탑재하고 전기추진체계로 하고 항모에서 구축함 배터리도 해상에서 바로 충전시켜 주는 방식이면 좋을듯... 그래서 핵항모가 필요.

    • @user-ev7wo7yq5q
      @user-ev7wo7yq5q 9 개월 전 +2

      님아 원자력항모면 증기터빈 추진 아님?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항모는 필요없는데 자꾸 항모거리네.. 대양작전 뛸거도 아니고 자꾸 항모;; 노후 전투기 바꾸는거도 빠듯한데 항모보다 slbm 원잠이 더 현실성있음

  • @user-kt5io6cy1d
    @user-kt5io6cy1d 9 개월 전 +14

    다른건 무시해도되지만 롤스로이스나 GE같은 엔진 추진설계및 제작능력, 러시아 차르붐바급의 비대칭 무기는 무조건 보유해야~
    강대국에게 무시당하지 않을거임.
    내가 가지고싶어하는거는 국방부 직속 차세대 추력(엔진및 고추력 실험)연구소를 개원하면 좋겠음.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1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wo5xv3jm9v
    @user-wo5xv3jm9v 9 개월 전 +24

    일차적으로 발전용 대형 블레이더와 부품을 생산하고 있고 소형 항공엔진을 계발하면 함정용 엔진을 계발하기더 좋겠죠....

    • @alaraksong8959
      @alaraksong8959 9 개월 전 +4

      계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jy5su2ib2r
      @user-jy5su2ib2r 9 개월 전 +3

      발전용은 이미 두산에서 국산 개발에 성공했으나 롤이나 지에서 압력행사로 실적을 못내고 있습니다. 또한 한화, STX가 함정용 엔진 개발 하고 싶어도 라이센스 및 창정비 갑질로 개발 및 시장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국가지원이 없으면 자체개발은 어렵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 @hs96189
      @hs96189 9 개월 전 +2

      저도 닭발 참 좋아합니다

  • @user-wd7eh1qp3i
    @user-wd7eh1qp3i 9 개월 전 +2

    한화는 화약이나 만드는 공장이잖아요 k9은 이건희 작품인걸로 압니다

  • @kbkim6497
    @kbkim6497 9 개월 전 +19

    블레이드만 가는게 아니라 모듈을 통으로 가는거면... 유지비 폭발하겠네요

    • @z80softcard
      @z80softcard 9 개월 전

      현장에서 응급조치가 불가하다면 정말 문제가 되겠습니다.

    • @user-zd1sc5bc4l
      @user-zd1sc5bc4l 9 개월 전 +4

      이부분은 병력자원부족때문에 어쩔수 어쩔수 없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병력자원감소분과 인건비 감소분이 유지비를 어느정도 상쇠하고 필수 모듈은 예비로 상시 구비하고 다닙니다.

    • @RidgeMu
      @RidgeMu 9 개월 전 +7

      모듈 통으로 가는게 시간 인력 돈 다 절약됨

    • @kbkim6497
      @kbkim6497 9 개월 전

      @@RidgeMu 모듈통으로 교체하는거면 멀쩡한 블레이드랑 로터까지 다 갈아야하는것아닌가요?

    • @aquarius8676
      @aquarius8676 9 개월 전 +1

      모듈설계는 보통 유지보수시간이나 정비인력감축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적절한 가격에 부품공급이 가능하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여러원인으로 그 모듈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답이 안나오는 방식이죠.(대표적으로 유로파이터의 ej200이 모듈형설계를 사용했다가 부품사들간 가격조율을 실패하면서 운용비가 나락가버렸습니다.)

  • @user-mo8ne7tp9o
    @user-mo8ne7tp9o 9 개월 전 +8

    젯트엔진이 작동하는 부품들의 구성이나 배치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는 다들 알고 있는 정도의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조립하면 작동돼야 할 제품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오로지 물성 때문인 것이고 이를 독점하다시피 몇몇 나라들이 그 조합법를 기밀로 취급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양자컴퓨터랑 인공지능을 웬만한 나라들이 치열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서 기존의 조합법도 무용지물일 것은 예정돼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 전에 필요한 엔진이 필요하고 그 조합법을 훔쳐서라도 획득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마땅하고 이를 응원해야 합니다.

    • @graycain
      @graycain 9 개월 전 +3

      엔진소재 몇 톤 뽑자고 수십조 들여 제련 공장 만드시게?

    • @sdkfz2057
      @sdkfz2057 9 개월 전 +1

      지적재산권따윈 상관않쓰고 훔쳐서 서방권을 적으로 돌려놓는다는 중국식 마인드 좋네요 ㅋㅋ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jihoonkim6291
    @jihoonkim6291 9 개월 전 +13

    군 장성급 들이 전역을 하면 이런 업체에 들어가서 군수 비리가 발생하는 거지

  • @jwsangyun
    @jwsangyun 9 개월 전 +14

    정부가 적극 지원해줘야함...
    엔진 테스트용 및 국산화 부품 테스트용 전용함정을 개발해서...
    그 함정으로 실제 바다에서 테스트해라... 무기없이 부품테스트용 함정개발해라...

    • @parkherenow
      @parkherenow 9 개월 전

      세금이 지금도 600조인데,,,,,,이젠 50프로 60프로 세금으로 내면,,,,,,한국은 사회주의로ㅡ가는건가요?

    • @user-om9ni3ii2g
      @user-om9ni3ii2g 9 개월 전 +4

      돈은 선생님이 기부하시나요?

    • @one.two.three.
      @one.two.three. 9 개월 전 +1

      @@user-om9ni3ii2g 나라가 망하고 식민지 되면 님이 책임 지시나요?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jwlee5343
    @jwlee5343 9 개월 전 +3

    엔진은 공학기술의 집합체다.
    쉽게 만들수있는게 아니고 국가의 산업공학총역량이 선진국수준이 받쳐줘야 겨우 만드는거지. 한국이 소달구지끌때 영국은 이미 내연기관엔진을 만든 나라고 그기술을 2차대전때 미국에게 모두 전수했기에 미영의 엔진이 시장을 독점하는거다.
    한국이 쉽게 뚝딱 만들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여기까지 온것만으로도
    대단한거다.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1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rw7py2zw5n
    @user-rw7py2zw5n 9 개월 전 +3

    조금만 노력해서 우리의 엔진을 단 함정이나 비행기를 보고 싶습니다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pu4dg4if3o
    @user-pu4dg4if3o 9 개월 전 +3

    엔진을 바꾸기보다
    윗대가리들 뇌를 먼저 바꿔야됨

  • @abigailsophia1004
    @abigailsophia1004 9 개월 전 +7

    역시 정부 지원 주도적으로 가야 가스터빈 디젤엔진. 대한민국에서 개발해서 마음껏 부품을 교체할 수 있다는 말 이 군요. 시간 소요가 많은 제품이 가스터빈엔진 고출력 디젤엔진. 정부에서 스타트 했으면 합니다. 가지고 있는 기술과 없는 기술은 엄청난 차이가 날 겁니다. 한 예로 KF-21 전투기엔진 만 보아도 수출할때 로열티 지불하지 않습니까..연구용역 과제만 준비 중으로 알고있는데. 결심이 필요할 때라고 봅니다. 수출하거나 전쟁 시 바로 대한민국 제품으로 군함 전차 전투기 엔진을 바로 쓸 수 있도록 희망해 봅니다. 화이팅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1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abigailsophia1004
      @abigailsophia1004 8 개월 전

      맞는 말 입니다. 한화 가스터빈 기술진이 나와서 "굳이 가스터빈엔진 국산화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프로파일럿 방송에서 나와 이야기 한 것 같은데. 당장은 좋아 보이지만 미래에는 항공기 엔진 (고정익 가스터빈엔진 및 회전익 가스터빈엔진) 함정 엔진 (디젤엔진 및 전기발전기 가스터빈엔진 OR 수소연료의 전기식 추진 ) 미래는 다양하게 장착되는 군사 무기가 많은데. 시급합니다. 그리고 국지전 전쟁을 여러 곳에 한다면. 원자재 부품 및 가스터빈엔진 완성품 수급이 어려울 겁니다. KF-21 전투기도 만드는데. 가스터빈 엔진은 왜 시작도 안 하고 있는지. 현재 ADD와 대한항공 무인전투기 가스터빈엔진 5,500파운드 완성했으며. 10,000파운드급 2기 장착할 무인 스텔스 전투기와 가스터빈 엔진 대한항공 특수선 사업부에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와오션의 마인드는 위험 첨만 합니다. 안보상 부합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 특수선 사업부가 ADD 도움을 받아서 빨리 개발했으면 좋겠네요.

  • @muse1129
    @muse1129 9 개월 전 +1

    수소기관으로는 배가 욺직이기 힘든건가요?

    • @thisfunnyable
      @thisfunnyable 9 개월 전 +1

      태풍이나 파도에 배가 파손될 수 있고, 적의 공격을 받아서 수소에 불 붙으면 가루도 안남을테죠. 바다 위에서 수소연료가 다 소모되면 재보급도 힘들죠.

    • @sdkfz2057
      @sdkfz2057 9 개월 전 +1

      수소 저장 탱크가 수소와 결합될때 취성을 가지는 취약점이 발견되었었고, 무게와 부피대비 출력이 안나오는 시점이며, 재충전 인프라가 아직 안깔려있고, 온도차에 따른 운용도 쉽지 않고, 무엇보다도 대출력의 수소기관이 아직 안나옴.

  • @jujudaddypark9362
    @jujudaddypark9362 9 개월 전 +4

    오늘도 알람받고 왔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좋아요 꾹꾹 누르고 시청합니다^^

    • @propilot
      @propilot  9 개월 전

      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ol6nk3jk6e
    @user-ol6nk3jk6e 7 개월 전 +1

    엔진도 이제는 국산을 사용해야지 언제까지 외산을 사용해야 하나?

  • @joehenry8165
    @joehenry8165 9 개월 전

    질문 수준 높네

  • @user-io1yw4gr5j
    @user-io1yw4gr5j 9 개월 전

    상온초전도체로 우주전함 가즈아!!!!!

  • @yun-sikjeong5635
    @yun-sikjeong5635 9 개월 전 +4

    GE는 핵 발전 설계도 가능한 세계 최고의 에너지 산업 회사입니다.

    • @user-jd4ro5ed5l
      @user-jd4ro5ed5l 8 개월 전 +3

      옛날 GE.. 한국도 원전설계 합니다. 미 웨스팅하스도 이리저리 사모펀드에 팔려다니는 쭈구리ᆢㅎ

  • @angeltiedme
    @angeltiedme 9 개월 전 +1

    함선에 들어가는 가스터빈이 사실 항공기용 그대로 집어넣은건데
    그건 다시말하면 항공기용을 만들수있을정돈 되야 가능한거고 한국은 아직 LM2500급의 가스터빈은 못 만듬
    해군 복무시절 경험으로
    국산은 아직 일제나 독일제를 못 이김
    국산은 얼마 안 써도 빠가나고 뒤지는데 일제는 국산보다 몇배 더 가고 독일제는 그보다 더 유지됨

  • @user-cf5qn8yf3n
    @user-cf5qn8yf3n 9 개월 전 +36

    '두산중공업'에서 몇년전 이미 자체 개발해서 발전소에 납품하려 했으나 세계엔진개발 5개국의 방해로 채택되지 못함.특히 미국은 우리가 엔진 개발 할때 연구개발비로 국가보조금이 지급됐다는 구실을 붙임 / 우리나라 발전소에서 두산엔진을 사용 한다면 무역제재 내리겠다고 대놓고 방해함.

    • @user-xd4xo7mc5w
      @user-xd4xo7mc5w 9 개월 전 +14

      오잉 납품해서 돌리고 있다고 다큐와 뉴스에 나았던데 국산발전기 가스터빈

    • @user-ix7qp7um2e
      @user-ix7qp7um2e 9 개월 전 +10

      두산 가스터빈은 체코 스코다 인수해서 기술 습득 한거죠.
      아직 아기 걸음마 단계 랍니다.

    • @shipoftheline0416
      @shipoftheline0416 9 개월 전 +2

      그 무역제재를 한다는 정보는 미국 정부의 오피셜인가요? 관련 성명 또는 발표자료 링크 알려주세요.

    • @user-cf5qn8yf3n
      @user-cf5qn8yf3n 9 개월 전 +3

      ​@@user-xd4xo7mc5w
      네. 겨우 최근에 발전소에 납품되었습니다..

    • @user-cf5qn8yf3n
      @user-cf5qn8yf3n 9 개월 전 +2

      ​@@shipoftheline0416
      일본 미쓰비시 도 엄청 많이 견제 했고..발전소에는 최근에 겨우 납품 됨

  • @chansoolee3497
    @chansoolee3497 9 개월 전 +2

    11:15 말씀에 뼈가 있네요. ㅋㅋ MT-30은 안 그런데 ....

  • @user-hl9ou1ss7r
    @user-hl9ou1ss7r 9 개월 전 +1

    외국엔진홍보 영상인가?

  • @dnobsemajmik1906
    @dnobsemajmik1906 9 개월 전 +4

    한국 엔진기술을 외국 경쟁 회사한테 물어본다? 이거야 말로 뼛속깊은 전형적인 노예습성ㅋㅋㅋ
    그리고 한화나 STX는 인터뷰 하면서 가장 기술력이 높은 현대중공업은 왜 안나옴?ㅋㅋㅋ

    • @user-gt3xz6wo3o
      @user-gt3xz6wo3o 9 개월 전

      그런사실이 있었군요

    • @nameupsir
      @nameupsir 9 개월 전

      현대는 방산엔진 없어요.

    • @dnobsemajmik1906
      @dnobsemajmik1906 9 개월 전 +1

      @@nameupsir 한화나 STX 보다 현대중공업이 기술력이 높음ㅋㅋㅋ

    • @nameupsir
      @nameupsir 9 개월 전

      @@dnobsemajmik1906 누가 뭐라 하나? 방산 전시회에 나올수 있는 엔진이 현대에는 없다는건데…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nameupsir방산업체가 아니니 안나오는거지 기술력은 현중이 1타임 ㅋㅋ

  • @user-vy6dn4oh5v
    @user-vy6dn4oh5v 9 개월 전

    한국해군과 세계 해군 함정 엔진이 어떤 제품인지는 알겠는데
    중국 함정 엔진은 어떤걸 사용합니까?
    그들은 전투함을 막 찍어내뜻이 건조하는데 엔진을 자체로 제작해 탑재하는겁니까?

    • @kimk8780
      @kimk8780 9 개월 전 +1

      중국도 수입산 대부분 중국 함정은 독일산 mtu 엔진 인걸로암

    • @xiangyanglee8315
      @xiangyanglee8315 9 개월 전 +3

      중국구축함은 2000년대초반 우크라이나에서 기술이전 받아 100% 국산화한 ut25000 가스터빈을 사용함.20년 삽질을 거쳐 기존 우크라이나산 보다 출력이 20%증가됨.출력이40000kw인 mt30과는 좀 차이가 나지만 35000kW인 LM2500+와는 거의 도달한 33000KW라고 함.99a전차는 mtu가 mtu873군용은 팔지 않아서 한 싸이즈 작은 mtu396민수용을 기술이전 받아 개량한 1500hp디젤을 사용함.또 50년대부터 발전시켜 온 순 중국혈통의 1500HP버전도 있음.내연기관차엔진으로 시작한 대형디젤엔진은 70년대에 이미 쓸만한 국산엔진을 만들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갠찬았음.시장이 크다보니 처음에는 동유럽 후에는 서유럽 미국 기술이 다 중국 들어왔었음.현재 중국에서 일년에 만들어 내는 수만대 함선 수백만대 대형트럭에 다 중국산 디젤엔진이 들어감.디젤엔진만 만드는 회사 현기같은 자동차종합회사 다 합치면 상장기업만 10개 이상 됨.

  • @chal-woongkim8911
    @chal-woongkim8911 8 개월 전

    MTU 디젤엔징과 MTU 터빈은 다른 회사입니다.

  • @sumtingwong5451
    @sumtingwong5451 9 개월 전 +2

    롤스가 확실히 헬센의 꽌시를 정확히 이해했네 ㅋ 100% 당첨

  • @user-lp3nr4ix6r
    @user-lp3nr4ix6r 9 개월 전 +5

    이제 중국에는팔지말아야 할거 같은데

  • @earthlm81
    @earthlm81 9 개월 전 +2

    디젤엔진 소음을 못 들어보신분 같군요. 중속 디젤엔진 돌때 소음이 장난아닙니다.

  • @ehowlduwk2998
    @ehowlduwk2998 9 개월 전 +1

    전기자동차 구동 과 비슷한거군!

  • @user-qu6cr8ug1z
    @user-qu6cr8ug1z 9 개월 전 +1

    😁😁😁😁😁😁😁😁😁😁

  • @olirontruth1741
    @olirontruth1741 9 개월 전 +3

    완전 국산화한다해도 판로가 확보가 지난하다는 과제가 있다는 말이군요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1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user-zp4vk8oz7y
    @user-zp4vk8oz7y 9 개월 전 +17

    50% 국산화를 넘 대단하다고 하는것도 대단하다 ㅎㅎㅎ...점차 항공기,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을 국산화하고 국산화율을 올렸으면 하네...

    • @sdkfz2057
      @sdkfz2057 9 개월 전 +12

      나머지 50%중 상당부분이 코어부분이고, 이부분은 0순위 동맹국끼리도 안알려줄정도로 전략기술이기때문에 어쩔 수 없음. 현재 항공쪽은 65%까지 올라왔음. 특히 코어부분은 고온 고압의 가스처리가 문제기에 그러한 환경을 버틸 내열 합금소재 야금 기술력이 필요한게, 여긴 2000대 후반부터 ADD에서 선행 연구 단계 나설정도로 늦게 진입해서 몇 년 더 기다려야할 듯.

    • @kor_cinnamon
      @kor_cinnamon 9 개월 전

      @@sdkfz2057글쿠만요

    • @olivemoon3025
      @olivemoon3025 9 개월 전 +3

      Stx라 그러려니. 50%국산화율인데 오리지날인 mtu보다 더 우수하다고 우기시니 할말이. 항상 전시회에서 인터뷰 영상보면 stx는 신뢰가 안가요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9 개월 전

      우리나라도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레벨에 들어가려면 전투기와 함정의 엔진개발만 전문으로 하는 국책 연구기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화 믿었다가 망합니다. 한화는 국가 예산이 들어오지 않는 한 스스로 개발할 의지가 없습니다.

    • @user-zl5fq3wz3p
      @user-zl5fq3wz3p 9 개월 전 +2

      ​@@olivemoon3025창정비가 우수하다 입니다. 엔진이 더 우수하다 아닙니다.
      그리고 k2 k9 미션의 경우 가격이 싸고 쓸만하다 입니다. 독일보다 뛰어나진 않지만 1500마력 1000마력 미션을 내구성 있게 만들고 괜잖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user-hv5mq8ip2t
    @user-hv5mq8ip2t 개월 전

    엔진 구조는 어차피 다른 회시 엔진을 분해하면 파악 되는 거고 관건은 높은 열와 압력을 견디는 소재 기술이 관건이네요~

  • @z80softcard
    @z80softcard 9 개월 전 +1

    RR : 글쎄요....현장에서 수리가 불가능하다고요....?

  • @nocentman
    @nocentman 9 개월 전 +1

    아직 암모니아는 무리려나..

  • @scko933
    @scko933 9 개월 전 +8

    국책과제로 수조 꼴아박으며 러시아산 전투기 엔진 국산화하려는데 아직도 도달 못한 중국처럼 한국도 국책과제로 해야지 밈간기업에 맡겨선 불가능한 사업이지요ㅡ 시장성이 작고 수조 꼴어박고 국산화한들 가스터빈 제트엔진은 경쟁사가 Ge 샤프란 롤즈로이스 프랫엔 휘트니등 너무 쟁쟁해요.

    • @sdkfz2057
      @sdkfz2057 9 개월 전 +2

      ​@@magttecyuF-2 개발당시 F110 엔진의 코어부분을 아주 비싼값으로 획득에 성공했다는 썰이 있는데, 이건 확고한 친미 동맹국인 일본 + 외교적으로 완전히 우위에 있는 미일 관계에서 미국의 허락이 있기에 가능한 부분인 것같고.
      현재는 그 코어부분을 바탕으로 재설계해서 XF5엔진 개발 후, F119 엔진보다 강한 XF9엔진 개발중이라고 한듯 합니다. 적어도 항공 가스터빈 엔진분야에선 미국과 영국, 러시아 다음으로 강력한 나라라서, 현재 TIT 1,800°C 단계를 달성했다고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 @user-gu2rs3mu5r
      @user-gu2rs3mu5r 9 개월 전

      ​@@magttecyu일단 발전/산업용 터빈에서는 워낙 앞서가는 나라라 크게 이상할건 없는거 같네요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8 개월 전

      엔진 국산화는 한화가 맡고 있는 한 어렵습니다. 한화는 예전의 삼성처럼 알아서 돈 투자해서 개발할 의사가 없습니다. 물건 만들면 사주는 것만 해도 큰 특혜인데 나랏돈이 들어와야 한다는 마인드가 한화마인드입니다. 지금도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 나랏돈 들어오면 하려고 두고 있는 겁니다. 이걸 크게 한 탕 잡을 기회로 노리고 있습니다. 한화 말고 다른 기업이 있으면 그 회사를 미는 게 더 빠릅니다.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뒤쳐진 것도 10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전투기 엔진을 국산화 한 나라가 8개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도 지금 쯤 엔진을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인데 현재의 지체 상황은 한화가 거기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우린 한화는 버리고 엔진개발 전문 국책연구소를 만들어 흩어져 있는 연구원을 모아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투입해야 합니다.

    • @sdkfz2057
      @sdkfz2057 8 개월 전 +4

      @@yonggheelee1743 이건 또 뭔 신박한 소리지 ㅋㅋㅋ. 군수산업은 기본적으로 투입한 개발비와 시간대비 규모의 경제가 달성하기 매우매우 어려워서 개발비의 많은 비중을 국가가 대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건 사주는 것만으로 특혜?, 말 같지도 않은 소리하네. 군수산업이 제조업중에서 돈 제일 안벌리기로 소문난 산업인데? 세계에서 제일 큰 방위산업체인 록히드 마틴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삼성전자 시가총액의 1/3.6 인건 알음? 폴란드 계약건 얘기할게 뻔한데, 그건 아주 특별한 상황에 기적같은 일인거고, 폴란드 계약하기전까지만 해도 현대로템도 전차사업이 장사안되어서 전차사업 문닫고 자기네들 전동차, 철도부분을 주력으로 한다네 뭐네 소리나오던 시기가 있었고, 한화는 기본적으로 삼성이 이미지메이킹때문에 삼성이 포기한 방산부문과 기타 방산부문을 1990년대 ~ 2000년대에 흡수하면서 성장한거고, 그룹 미래를 이제 방산부문을 주력으로 밀고갈 예정이라 방산을 중시하고 있는건데. 그리고 한국의 많은 기술이 세계 5위 어쩌고 하는데, 원천기술들은 대부분 유럽, 미국, 일본이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라 사용료 내면서 사용중인 건 알고 있음? 공장 자동화에서도 고품질 자동화 로봇을 사용한다면 대부분 화낙의 제품을 사용하고, 신뢰성 높은 디젤을 사용한다하면 MTU제를 사용하고, 병원가서 MRI기계보면 대부분 GE아니면 지멘스제를 사용하고, 산업용 고품질 베어링을 쓴다하면 스웨덴제 베어링, 자동차와 전차용 변속기를 사용한다면 ZF, RENK, Allison이 시장을 꽉잡고 있고, 우리가 그렇게 자랑하는 반도체도 시스템 반도체쪽 가면 컴덕들이 지겹게 들은 인텔, AMD부터 해서 대형 특수 컴퓨터용 IBM과 군용 및 우주용 CPU로 베스트셀러인 RAD시리즈 제작사이자 세계 2위 방위산업체인 BAE Systems등이 있고, 이외에도 화학으로 BASF, 듀퐁, 오츠카에 원자력으로도 GE, 도시바, 알스톰등이 즐비한데 많은 기술들이 세계 5위안에 든다? 후발주자인 한국이 벌써 대부분의 기술영역이 5위 ~ 10위안에 들면 선진국들이 백수십년 ~ 수십년단위로 오랫동안 자금과 인력, 연구등을 통해 얻은 기술들은 금마들이 바보라서 그렇게 늦게 얻은거임?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기술은 제조업의 끝판왕이자 정수중의 정수이고, 알파이자 오메가임. 자동차따위와는 비교가 불허할 정도. 미국과 영국 사이에서도 항공용 가스터빈 기술은 쉽게 알려주지 않고, 코어부분은 절대로 안알려주고, 개발진입난이도도 모든 제조업 분야중 가장 어려운데? 중국도 WS-15 엔진 완성시키기까지 국가단위로 한화로 20조원 넘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은 자금지원에 연구원들 갈아대면서 15년넘게 그 짓거리해서야 완성시켰는데, 그 짓거리를 일개 기업인 한화가 그룹전체 자금동원해서 개발해야 하는 이유가 있었음? 기업은 당연히 적자나는 곳에 투자안하고 이윤따라는게 기업인데, 그걸 수전노 한화마인드 프레임 씌워버리네 ㅋㅋㅋ. 애초에 지금 우리나라 항공 가스터빈 개발상황 어케 돌아가는지 아세요? 무인기용 5,000파운드급 엔진 개발을 ADD가 먼저 개발함. 이것도 왜 한화가 개발할 의사가 없어서 안한거냐고? 1970년대 박정희 정부때 빈약한 국내 민간기술개발을 대신해서 당신이 주장하는 국가차원에서의 국책연구소가 선봉에 서서 먼저 기술개발들어가고 그걸 민간에 양도하면서 후에 민간이 이끄는 방식으로 우리나라가 성장해왔거든. 대표적인게 한국기계연구원이었고, 거기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랑 한국재료연구원이 떨어져 나왔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우주개발을 맡아 개발중이고, 한국재료연구원은 항공용 가스터빈 개발의 핵심인 초내열합금인 니켈기 내열합금을 연구하고 지금은 CMC개발중이거든.
      지금은 10,000파운드급으로 넘어가서 항공 가스터빈 부위중 가장 어려운 고압 압축-연소- 고압 터빈으로 이루어진 코어부분 연구 및 개발중이고, 한화랑 ADD랑 한국재료연구원 고온재료연구부등이 매달려서 수행중인데, 이야 한화 참 하는 것없이 돈만 타갈려고 한다. 애초에 KFX에 들어가는 GE F414엔진 라이센스 생산을 창원의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공장에서 할건데. 노력하면 할 수 있는데가 아니고 ㅈ빠지게 노력하는데도 달성하는데 존나게 오래걸리고 힘들지만 하는 중임. ㅇㅋ?

    • @user-jx3hx5zc2u
      @user-jx3hx5zc2u 8 개월 전

      ​@@sdkfz2057일본이 F2 지원전투기를 미국과 공동개발할 당시에 일본이 미국에게 기술만 털리고 얻은 기술도 없다고 말이 많았죠.
      그럴만도 한것이 미국이 일본에게서 얻어간 기술이 과 입니다.
      미국도 일본에게 제트엔진 기술을 전수해줍니다.

  • @user-cd6dw4qi7l
    @user-cd6dw4qi7l 8 개월 전 +1

    해군을 예편하고 롤르로이스사에 입사했다는 것은 한국 해군 함정이 계속해서 영국엔진을 사도록 가스라이팅하겠네

  • @user-ty5zm9qe5h
    @user-ty5zm9qe5h 9 개월 전 +1

    가스터빈이 결국 초고온에서 견디는 소재 문제인데. 소재공학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나아졌을려나? 이제껏 전자만 힘을 쏟았겠지

  • @user-tj5dg7uu5w
    @user-tj5dg7uu5w 개월 전 +1

    외국은 엔지니어가 회사 대표이고 한국은 예비역 장성이 군수회사 대표임

  • @user-ec4sz4ru5s
    @user-ec4sz4ru5s 9 개월 전 +2

    우리나라에서 가장 뒤떨어진것이 엔진파트인것 같다 국산은 없다

  • @DavidYun-vx4de
    @DavidYun-vx4de 9 개월 전 +2

    어째 롤스로이스와 GE가 말이 다르냐?
    RR은 대구급 구축함에 자사 가스터빈엔진을 사용한다는데 GE는 국내모든 함정에 통합전기추진체계를 사용한다니... 사실확인 후 방송하는게 맞지 않나요?

  • @user-eo9wb1lo3l
    @user-eo9wb1lo3l 9 개월 전

    전투기엔진두 미국거 배두 미국거~ 나살어생전에 엔진개발할려나~

    • @jethytrianon
      @jethytrianon 9 개월 전

      이것들은 대부분 대형 여객기용 엔진을 개조해서 만든거라 약간 개념이 다릅니다.

  • @tv-br8xt
    @tv-br8xt 9 개월 전

    자체 개발 및 생산는..미국이 싫어합니다

  • @user-cs4rg8gz8v
    @user-cs4rg8gz8v 9 개월 전 +1

    3등

  • @user-up9xe3bz2u
    @user-up9xe3bz2u 7 개월 전

    그런데,우리 국민중에 한 사람이 저 롤스 엔진이나 제네럴 엔진에서 어떤 부품 기술을 그대로 베낀다면,
    이 영상에 나오는 해당 회사 사람들이 바로 태클걸어서,
    우리 한국의 이익보다 해당 회사의 이익을 위한다는 것....
    우리도 때로는 중국처럼 뻔번할 필요가 있다.
    세상을 살면서 모든 법을 철저하게 지키며 살 수없듯.국제관계,특히 군사무기 개발에 있어서는 언제라도 얼굴에 철판을 깔고 임해야 한다.
    국가와 국민들의 이익이 중요하지,
    국가간의 이익이 중요하지 않다.언제라도 돌아서서 서로 총,포를 쏠 수 있는게 국제 관계이다.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못 배껴요 배껴도 소재기술이 딸리니 성능이 반토막납니다

  • @user-dh2dz8oh9r
    @user-dh2dz8oh9r 9 개월 전

    🙏🙏🙏🙏🙏🙏🙏👍👍👍👍👍👍👍🌿🌿🌿🌿🌿🌿🌿🌿🌄🌄🌄🌄🌄🌄🌄🌄

  • @user-ds1gk3tn9p
    @user-ds1gk3tn9p 2 개월 전

    아니 이제는 삼성테크윈시절부터 조립한 전투기엔진 이거 지금은 한화가 인수해서 전투기 엔진까지 개발 했는데 이 정도는 시간과 자금을 조금만 투자하면 만들수 있을 것인데 왜 아직도ㆍㆍㆍ

  • @chal-woongkim8911
    @chal-woongkim8911 8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 MTU보다 났다고? 곤란한데,, , , , , MTU주가 언제쯤 오를까?

  • @BeautifulWorld-jl4po
    @BeautifulWorld-jl4po 9 개월 전 +1

    결국은 알멩이는 외산이다..그말이고..아직 한참 멀었다..국뽕에 빠져 가지고.

  • @eskang2545
    @eskang2545 9 개월 전 +1

    아직까지는 좀 부족하다는 뉘앙스?

  • @user-fw7wr1rk8j
    @user-fw7wr1rk8j 9 개월 전 +25

    발전용 가스터빈 분야에선 미국이 우리나라 진입 못하게 하려고 엄청 견제한다고 하던데.

    • @user-ix1hp7cr2v
      @user-ix1hp7cr2v 9 개월 전 +6

      오히려 화력 발전용은 10여년 전부터 어느정도 국산화 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전투함에 탑제할 정도는 아닌걸로 아는데 연구개발을 꾸준히 해야죠......

    • @graycain
      @graycain 9 개월 전 +9

      견제는 러시아처럼 뭔가 있을 때 견제하는거고.. 총가진 사람이 맨주먹 견제 하겠니? 근거 없는 피해망상은 병이야.

    • @user-hr7bo3bq4y
      @user-hr7bo3bq4y 9 개월 전 +6

      ​@@graycain견제하던데? 몇년전까지만 해도 미사일사거리도 규제때렸고 지금도 핵은 물론이며 열화우라늄탄두, 그리고 열압력탄에도 압력을 가하고 있고

    • @hteacher4086
      @hteacher4086 9 개월 전 +7

      러시아는 돈이 없어서 저러는거고
      미국 록히드마틴 없이 전투기 만들 수 있었을까?

    • @user-gu2rs3mu5r
      @user-gu2rs3mu5r 9 개월 전 +2

      사실 가스터빈이나 추진쪽 분야는 미국이랑 영국, 독일, 일본 등이 이미 꽉 잡고 있는 시장이라 사실 귿이 견제를 안 한다 해도.. 힘들긴 하죠

  • @user-xi8lm8hw1r
    @user-xi8lm8hw1r 9 개월 전

    롤스로이스는 차만드는 회사 아녜요??? 이름만 같은 회사인가;;

    • @mamk6694
      @mamk6694 9 개월 전

      자동차는 bmw 자회사 이고 선박이나 항공 엔진 만드는 곳은 롤소로이스 홀딩스 소유 회사 예요.
      소유주가 달라요 ㅎㅎ

    • @user-gu2rs3mu5r
      @user-gu2rs3mu5r 9 개월 전

      원래 처음엔 같은 회사였다가 갈라졌습니다. 현대차-현대중공업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되실듯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원래 2차 대전때 군용 엔진 만들던 회사임;;

  • @Zarathustra69
    @Zarathustra69 개월 전

    모두 힘쎈엔진 쓰면 됨.

  • @asdf-fs4qs
    @asdf-fs4qs 8 개월 전

    롤스로이스 민항기에서는 폭탄이던데

  • @Touhtr
    @Touhtr 9 개월 전 +5

    민간 대형선박은 전수 국산인데

    • @user-hm5cs8uw5u
      @user-hm5cs8uw5u 9 개월 전 +2

      힘쎈엔진이죠..

    • @user-vz4tm9ww5d
      @user-vz4tm9ww5d 9 개월 전

      원천은 유럽에 있습니다
      라이센스 생산이죠

    • @Touhtr
      @Touhtr 9 개월 전 +4

      @@user-vz4tm9ww5d 자체 개발하였다고 뉴스에 나왔고 유럽이 만들지 못한 선박 엔진도 국산화 특허를 갖고 있다고 보았음

    • @user-gt3xz6wo3o
      @user-gt3xz6wo3o 9 개월 전

      ​@@user-vz4tm9ww5d전부 국산이라고 했던거 같은데 아니에요?

  • @user-uw4pm2xz6h
    @user-uw4pm2xz6h 9 개월 전 +1

    stx는 자체모델이 거의 없지.

  • @good-yc2ds
    @good-yc2ds 9 개월 전 +1

    가스터빈 독자 생산 못하면 2류

  • @sfk1031
    @sfk1031 9 개월 전 +5

    선박엔진을 만들려면 결국 수요가 필요한데 국방부에서 발주하다가 스펙핑계로 도산하게 했지.
    지들이 스펙 올려놓고 거부하고 대우는 그렇게 파산했지.
    투자를 안하냐. 투자하다 망하니 그런거지.

    • @user-ui4vw9iq4b
      @user-ui4vw9iq4b 2 개월 전

      스펙 안나오는건 사실인데 그런엔진을 휴전국가 전투함에 넣는다? 제정신입니까?

  • @jay-124
    @jay-124 9 개월 전 +2

    엔진 생산 못하면 함정생산한 것 절대로 아님...
    엔진생산국에서 딴지 걸면 수출도 불가능...사실상
    엔진식민지가 되는거...////////////////////////////////////
    댓글 보면 판로니 경쟁력이니 떠드는데 과거 우리가
    전투기 함정 만들때도 똑같은 소리였음....결과는
    모두가 개소리였음 ///////////////////////////////////////

  • @jotta297
    @jotta297 8 개월 전

    두산에서 터바인 만들었잖아요. 이 사람들은 모르나

  • @immodel1
    @immodel1 9 개월 전

    참고로 삼성공장 비상발전기 mtu.....

  • @leekwanhee3825
    @leekwanhee3825 7 개월 전 +1

    국산엔진 사용해라 고장나면 어련이잘 정비해줄까 국방력을 외국기업으로 체우면 영원히 호구된다

  • @COREA-140
    @COREA-140 개월 전

    아직도 100% 국산화 아니고 50%라니.....

  • @abcdefgkkss
    @abcdefgkkss 9 개월 전 +1

    힘센엔진 개조하면 안되남

  • @rinbine2713
    @rinbine2713 8 개월 전 +1

    STX는 거르고...왜냐? K2 기어박스 10년전 전차 스펙도 못 맞추면서..
    K2가 MBT 중에 가벼운 편에 속하는데도, 10년전 전차 스펙을 못 맞추면서..어떻게 너희들 기술을 믿을 수 있겠냔 말이다.
    글고 엔진 업력 30년이면서, 국산화율 35%면서, 도대체 그 30년이란 시간동안 뭘 한거냐? 국산화율이 50%에도 못 미치면, 얼마나 국산화를 등한시 했길래,
    그러면서, 무슨 원제작사 드립이고..

  • @noshimouyki8270
    @noshimouyki8270 9 개월 전

    엔진은 2차대전떄 강대국이 천문학적인 금액과 천재들을 동원해서 만들고 지금까지 발전시킨건데 그걸 어케하노 ㅋㅋㅋ 설계도 정도는 얻어서 만들수야 있겠지

  • @user-gl4ht3hy2o
    @user-gl4ht3hy2o 7 개월 전

    이제 장사꾼!

  • @prettyhips438
    @prettyhips438 9 개월 전

    k2파워팩 .... .... .... 그만 알아보자....

  • @yonghu1292
    @yonghu1292 9 개월 전

    핵추진 이상 있나 군용 엔진은 핵추진 이 정답

  • @bahngchul
    @bahngchul 9 개월 전 +2

    음... 수소 (암모니아) 연료전지 촉매가 개발되었다.. 백금 그거 상당히 비싸는데 수십분의 1가격으로 쩝 그것도 우리나라 기술진에 의해! 디젤, 가스터빈 이런게 더이상 필요가 없는 시대가 열린다!! ㅋㅋ 수백 수천 마력 전기 모터가 재래식 엔진보다 효율성이 훨신 우수하고 조용하니~~ ㅋㅋㅋㅋ 선진국이 과점체제를 구축했던 그 시장 이제 곧 끝날듯

  • @user-dl8zc8fw2k
    @user-dl8zc8fw2k 2 개월 전

    함정용 엔진하나 못만드면서 인터넷 강국이니 디지털 강국이니 하는 국뽕은 어디로 갓나 기술력은 인터넷이나 디지털이 전부는 아니고 아직도 아날로그 기술력도 있어야 경쟁력이 있다는 사실

  • @yonggheelee1743
    @yonggheelee1743 9 개월 전 +1

    다시 이야기합니다. 한화를 믿다간 망합니다. 우리나라가 10위권 기술 선진국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엔진 기술은 그렇지 못합니다.
    이건 한화를 믿어선 안 됩니다. 전투기 엔진을 개발함에 있어도 한화는 스스로 개발할 의지가 없습니다. 국가예산이 들어와야 그거 가지고
    하려고 스스로 안 합니다. 그래서 제안합니다. 국책 연구기관의 관련연구원들 다 모아서 전투기 함정 엔진을 개발하는 새로운 국책
    연구기관을 세워야 합니다. 절대 한화 믿고 기다리지 마세요. 국가 예산 안 들어가면 스스로 안 합니다.

    • @jay-124
      @jay-124 9 개월 전 +1

      국책 아니면 백프로 실패 ////////////////////////////////////////
      미영은 백년전에 이미 엔진생산....

  • @pchoice0
    @pchoice0 9 개월 전 +1

    ㅋㅋㅋ 연료효율 똥인 로스로이드 ㅋㅋ 고속만 강점 즉 전기 충전에 특화되 있다고 봄..
    문제는 재료역학 재료물질에 있어...

    • @jethytrianon
      @jethytrianon 9 개월 전 +1

      MT30쪽이 연료는 적게 먹습니다만
      LM2500쪽이 구형 이라 연비가 나쁜 대신 정비하기도 편하고 고장도 적게나는 편이죠.

    • @pchoice0
      @pchoice0 9 개월 전

      @@jethytrianon 네? 엔지니어 관점에서 질문하는거에요 전 엔진에 대한 재료역학 재질에 대한 과거 퇴물엔진을 활용한다는 관점을 이야기 하는데

  • @yonghu1292
    @yonghu1292 9 개월 전

    수요가 얼마 안되는데 투자도 마니 할수 없고

  • @user-yp5tz9ux9n
    @user-yp5tz9ux9n 9 개월 전

    국산개발

  • @user-xy7bi4wm6y
    @user-xy7bi4wm6y 9 개월 전 +2

    1등?

  • @user-ji4gl4fr8w
    @user-ji4gl4fr8w 9 개월 전

    저거. 대륙에 넘어가면 x된다
    적당히 하자

  • @hmjeon8609
    @hmjeon8609 개월 전

    만들수 있어도 사는게 낫다. 그런거 하나 하나 다 만들면 개발비가 너무 든다

  • @cecilkim3670
    @cecilkim3670 9 개월 전

    Background. Music 때문에 안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