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알릴레오 56회 알집] 지금 필요한 건 뭐? 재난기본소득!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6.
  • #유시민의알릴레오 #지금필요한것 #재난기본소득
    노무현재단은 후원회원 한분 한분이 보내주시는 소중한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세상을 바꾸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공식 SNS
    홈페이지 www.knowhow.or.kr
    후원안내 1688-0523
    페이스북 / rmoohyun
    인스타그램 / rohmoohyunfoundation
    유튜브 /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트위터 / rohfoundation
    노무현사료관 archives.knowhow.or.kr

댓글 • 195

  • @jennydoo6066
    @jennydoo6066 4 년 전 +26

    내용이 너무 좋아서 본방보고 재방으로 또 봅니다.

  • @zerogyok9410
    @zerogyok9410 4 년 전 +44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잘 막았더라도 재난기금을 현글을 보편적으로 지급하지 않으면 경제가 다른 나라들보다 늦게 살아나면 아무 소용 없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어느나라보다 빨리 그리고 적정수준으로 계속 풀어야 한다고 생각됨 현금이라서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이명박근혜때 대기업이나 부자들 감세하는것 많큼 진보진영에서 보편적으로 현금푸는게 부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 @songsong0990
      @songsong0990 4 년 전

      재난소득도 저소득도층만주네 이번선거 미통당찍어야겠네

    • @user-ze6ie7vv4n
      @user-ze6ie7vv4n 4 년 전

      공감

    • @zerogyok9410
      @zerogyok9410 4 년 전 +2

      @@songsong0990 풋...님 말이 틀린게 민주당은 보편적 미통당이 선별적이라...논리가 맞지 않는데요..ㅎㅎ

  • @user-xl3je1oo1m
    @user-xl3je1oo1m 4 년 전 +16

    유시민 말에 격공

  • @mjk6734
    @mjk6734 4 년 전 +74

    대통령만 바뀌었을뿐임. 검찰이 법무부의 명령을 듣지않는것과 같은 맥락 입니다.
    내자신과 가족의 생계가 달린일입니다. 적폐나 토착왜구들은 추경으로인한 지원따위 우습게 봅니다.
    온갖비리로 쌓아놓은 돈은 충분하거든요.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권력 밖에 없는것입니다.
    4.15 투표는. 한.일.전 임을 다시한번 생각하게됩니다.

    • @user-uq4te5xb5v
      @user-uq4te5xb5v 4 년 전 +3

      당연하신 말씀인데 민주당안에 보편복지 주의자가 몇이나될까요? 김경수,이재명, 박원순이 계속해서 말하고 있을때 민주당은 반대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일전 프레임을 짜려면 확실하고 선명해야할텐데 민주당도 색이 확실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 @mjk6734
      @mjk6734 4 년 전 +1

      김대기 .미통당이나 박근혜 권영진 같은 공무원들이 많은 국민들의 생계와 생명을 담보로 그들의 권력을 유지하는것에 반대하는것.
      박근혜가 대통령 이였다면 한국 전체는 현재의 대구처럼 온전한 생지옥을 체험하고 있을겁니다. 세월호처럼.
      뭔가 선명한지 모른다면 그냥 투표는 내목숨이다. 생각하면됨.

    • @user-uq4te5xb5v
      @user-uq4te5xb5v 4 년 전 +1

      다 동의합니다 다만 선출된 공직자는 공무원이라보기어렵죠 검찰총장을 선임하는것도 정부의 몫입니다 그러한 검찰총장을 뽑은것은 누구입니까? 압도적으로 이긴다고 과연 세월호같은 끔찍한 경험을 다시 겪지 않을지 전 조금 회의적입니다

    • @user-uq4te5xb5v
      @user-uq4te5xb5v 4 년 전 +5

      @오준섭 뭐야 이 미친놈은

    • @laoposicioncritica9568
      @laoposicioncritica9568 4 년 전

      @오준섭 이게 정답

  • @user-dw2ex3ly4e
    @user-dw2ex3ly4e 4 년 전 +19

    토론이라는 것은 이런거다

  • @jhkim6373
    @jhkim6373 4 년 전

    토론은 이렇게 해야지.....멋있습니다.

  • @mikoungchoi2050
    @mikoungchoi2050 4 년 전 +61

    당장지급 하는게 맞죠
    포옹적인 문정부가
    싫으니깐 시간 끌겠다는 겁니다 적패야당놈들 수법을 모르는 겁니까?

  • @user-ft5hq7fy9l
    @user-ft5hq7fy9l 4 년 전 +30

    유시민님 귀한 사람ᆢ 어떤 문제든 시원하게 해석해주시고ᆢ 올바른 판단할수있게 도와주시는 등불같은ᆢ 존재~~^^

  • @user-cn7jo2cf4t
    @user-cn7jo2cf4t 4 년 전 +46

    김경수 혜안이 놀랍다

  • @namounette402
    @namounette402 4 년 전 +18

    저는 프랑스교민입니다.한국은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은 온세계가 찬탄을 보냈지만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언급이 한참뒤에 나와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 주진형후보님께서 정확하게 짚어 주셨네요. 이용우후보님과 함께 앞으로 국회에 꼭 필요하신 분들입니다.

  • @Gonew23
    @Gonew23 4 년 전 +33

    재난기본소득이 웃긴용어여도 다들 찰떡같이 이해함. 나는 기본소득제로 가는 중간 테스트 단계 용어로 이해.

  • @user-xf9wt2dm5z
    @user-xf9wt2dm5z 4 년 전 +36

    격하게 아끼는 주진형 후보님! 지자체장들이 그렇게 하는건 모르긴몰라도 언론들 때문에 그러는 걸거예요. 그렇게 운을 띄워 국민들 사이에 먼저 분위기를 만들면 언론도 하던대로 내쳐 무식하게만은 못하거든요.

  • @user-kj8xi7gv8w
    @user-kj8xi7gv8w 4 년 전 +8

    유시민이사장님 말씀 맞아용 정말 답답해요 ~~~~

  • @user-fg6ho9jp7c
    @user-fg6ho9jp7c 4 년 전 +15

    지금은 이것저것 따질때가 아닌데,왜 이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일까요?지금은 여,야당을 떠나서 우리국민들의 생계와생존을 위해서 모든 지혜와 역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 @joejow-il3fe
    @joejow-il3fe 4 년 전 +4

    두 경제학 전문가분들 참 말씀도 좋고 이해도 빨리됩니다 유시민님이 중간에 더 이해하기 쉽도록 부연설명도 너무 좋았구요. 정말 저도 들으면서 신나게 들었네요! 이렇게도 또 배우고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려요~

  • @kaykim1279
    @kaykim1279 4 년 전 +24

    유시민작가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user-du9mq6qz6i
    @user-du9mq6qz6i 4 년 전 +41

    금융권 및 통신관련 신용불량자로 일용직 종사하는 분들은 여기저기에도 안 걸립니다. 그런 분들은 돈이 없어서 건강보험료도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이것저것 가리지 말고 모두 주셔야 그런 분들까지 다 지원이 됩니다. 그런 분들은 어느 누구의 도움도 받질 못 하는 분들이예요. 꼭 전 국민 재난기본소득으로 해주세요. 현금이 아니어도 되요. 선불카드든 지역화폐든 뭐로든 주세요.

    • @songsong0990
      @songsong0990 4 년 전

      더불어민주당 선거망하게겠네 재난소득 기분나쁘게주네

    • @user-du9mq6qz6i
      @user-du9mq6qz6i 4 년 전

      @@songsong0990 미통당이 핀셋지원 얘기하는 바람에 정부에 기회를 준거죠. 미통당이 X맨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미통당이 질 거 같습니다. 국민들이 미통당과 그쪽 지자체장들 하는 걸 지켜보고 있으니까요..

  • @user-kg2gn3ce9q
    @user-kg2gn3ce9q 4 년 전 +11

    이런분들이 빨리 국회 들어 가야 하는 거 아냐.

  • @user-ct4go2kk9w
    @user-ct4go2kk9w 4 년 전 +6

    좋아하는 두분 나와서
    간만에 잘봤습니다
    쓰레기 집단에 점잖게 대응하는 태도가 너무 답답합니다 좀 세게 싸워서 이겨야 합니다 👆👆👆👆👉👆👉

  • @JM4Me
    @JM4Me 4 년 전 +9

    이재명 방식을 지지합니다! 지금 다 어려워요!

  • @user-eh5ok4wc8r
    @user-eh5ok4wc8r 4 년 전 +52

    김경수지사가 낸 정책이 가장 좋아보인다
    어느 계층까지 선별할지 다줄지는 천천히 논의하면 되는거고

    • @user-nm1ws5dw4v
      @user-nm1ws5dw4v 4 년 전 +1

      천천히 논의하면 다 죽습니다.
      '긴급재난소득'의 '긴급'이잖아요 ....

    • @user-eh5ok4wc8r
      @user-eh5ok4wc8r 4 년 전 +3

      @@user-nm1ws5dw4v 일단 모든 국민에게 나눠주고 연말정산때 회수하자는게 김경수 지사가 말한거에요

    • @user-qr3sm7bu7n
      @user-qr3sm7bu7n 4 년 전

      천천히?...지금 당장입니다.

    • @user-qr3sm7bu7n
      @user-qr3sm7bu7n 4 년 전

      @@user-eh5ok4wc8r 김경수지사는 모든에서 선별로 바꾸었습니다.

    • @user-eh5ok4wc8r
      @user-eh5ok4wc8r 4 년 전

      @@user-qr3sm7bu7n 일단 먼저 나눠주고 얼만큼 선별할지 논의하자는 거였죠

  • @nurimind24
    @nurimind24 4 년 전 +28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을 '제1당' 못만들면 다 소용없어져요~ 과거로 원상복귀될 겁니다!

  • @ikkim3649
    @ikkim3649 4 년 전 +14

    주진형씨의 말씀 중에 재난소득지급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장의 언론플레이 또는 자신의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뉘앙스의 평가에 대하여 한 말씀드립니다.
    하나의 조직 구성원으로 볼 때 각 개인은 자신의 생각을 오너에 집중시켜 그것을 집단의 이익으로 환원시키는 것에 대하여 별 이의는 없습니다.
    다만 첨예하게 여론이 엇갈린 국가의 경우 이것은 좀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는 대통령에게 건의해서 정책을 실행하려 하게 되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반대에 부딪치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것은 여론이 뒷받침되지 않는 정책은 아무리 좋아도 실행하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지방자치단체에서 대통령에게 건의하기 전에 [어쩌면 이미 건의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먼저 선제적으로 실행 또는 여론의 흐름을 알기위한 선도적 언행이 결코 잘못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대통령에게 부담을 지우지 않고 여론을 만들어서 대통령이 실행하기 쉽게 하는 측면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user-rr6vn4ut1k
    @user-rr6vn4ut1k 4 년 전 +37

    이사장님이 상품권 이해도가 제일 높음
    기본소득 사람들 잘 모름
    지금은 이름때문에 트집잡지만 장기로 보면 사람들한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
    지급할 때 다른 이름으로 하면 될 것을 안타까움

    • @user-fm1to8fg6b
      @user-fm1to8fg6b 4 년 전

      하...... 진짜 문재인 작년에 10월달쯤인가 연설에서 실질 소득 명목소득으로 말장난 해서 선동한거 잊혀지질 않는다
      개돼지들은 그냥 소득 오른 것처럼 느끼는데 하/................ 제정건전성도 이젠 십창이고 진짜 이 정부는 소주성이라는 개소리나 하면서 경제를 얼마나 망가뜨려야 정신차리려나

    • @user-xn2ln1yy1z
      @user-xn2ln1yy1z 4 년 전

      @@user-fm1to8fg6b 재정 건전성 무새가 여기도있넼ㅋㅋㅋㅋㅋ
      개인적인 생각인데, 무식하면 신념을 갖지 않는 것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ㅎㅎㅎ좋은 하루되세요~~

    • @user-fm1to8fg6b
      @user-fm1to8fg6b 4 년 전

      @@user-xn2ln1yy1z 이재명 : 음주전과, 변호사법 위반 전과 4범에 현재 선거법 위반으로 2심까지 당선 무효형, 대법원의 서류심만 남은 상태, 결과 : 발악중

    • @user-xn2ln1yy1z
      @user-xn2ln1yy1z 4 년 전

      @@user-fm1to8fg6b 무감타: 아무런 논리없이 유튜브 동영상에 비난하는 댓글달기, 논점과 전혀 상관없는 비난 일삼기, 논리적 사고는 불가능하다고 보임 : 발악중...

    • @user-fm1to8fg6b
      @user-fm1to8fg6b 4 년 전

      @@user-xn2ln1yy1z 현우야 민주당은 찍지마랑

  • @life_innovator
    @life_innovator 4 년 전 +43

    두 게스트는 "재나기본소득이라는 괴물같은 이름"이라고 일갈하지요. 이름은 중요하지 않고 지금은 큰 규모로 빨리 지원하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하다고.
    짤 제목에 '재난기본소득!'이라고 하면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 @iannaiyu
      @iannaiyu 4 년 전 +7

      같은 생각입니다.
      재난 기본 소득이라는 용어 자체가 앞뒤 안맞는 말이라고 지적했는데 영상제목에다 떡하니 적어놔서 놀랐네요;;

    • @user-jh8fh6gr9u
      @user-jh8fh6gr9u 4 년 전 +4

      열광하는 이유를 도저히 모르겠다
      쓴소리를 해서가 아니라 민주당과는 철학이 다르니 그동안 이 정부에서 콜이 없었던거다 이재명 박원순 김경수가 아젠다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발목잡을일 있나요?

    • @yhs1220
      @yhs1220 4 년 전

      저분에게서 유승민의 삘이 보입니다

    • @user-qr3sm7bu7n
      @user-qr3sm7bu7n 4 년 전

      재난기본소득이 괴물일것까지야...주진형의 편협함...용어는 각 나라마다 나라색을,그때그때 바뀌고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것이다. 말이란 그런것.

  • @user-wh7fr6yz2i
    @user-wh7fr6yz2i 4 년 전 +3

    역시 유시민.

  • @user-aoaoaoaoa
    @user-aoaoaoaoa 4 년 전 +3

    모두가 공평하게 보편적 지급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억 버는 사람은 1억에 맞는 세금구간이 있고, 3천만원 버는 사람은 3천만원에 맞는 세금구간이 있고요. 연말정산때 지급받은 비용(예:100만원)에 대해 소득계층에 맞게끔 다시 세금을 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user-nm7vs6rt4i
    @user-nm7vs6rt4i 4 년 전 +25

    지자체장들이 스피커가 돼주니, 대통령이 어려운 언론상황에 하고자 하는 일을 진행할 수 있는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든 야당과 언론의 공격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는 거지요.
    지역화폐는 굳이 더 쓸 바를 생각하게 하는 소비 촉진의 효과가 확실하지요~ 모두에게 주니 사용하는 사람이 중산권 이하라는 편견도 버릴 수 있고.

  • @user-tu5yp1ud8z
    @user-tu5yp1ud8z 4 년 전 +12

    초보 국회의원 연수원 유시민원장님! 짱! 교육 정말 잘 시키십니다! 👏👏👏👍👍👍👍👍💖💖💕💙💕💙💕💓💖💙💙💙💕💖💕💙💘💙💙💞💕💖💙💓💖💙💙💕💙💙💙

  • @yoonju4027
    @yoonju4027 4 년 전 +1

    조수딘변호사 신뢰감이 up

  • @sunhappy3450
    @sunhappy3450 4 년 전 +26

    이름없는예술인들 1년치공연다취소 되서밥굶게됬습니다 특히국악인 연극계 보다못해 엄마인제가올립니다 아무도 알아주는이없어요

    • @user-cc8ee4jp6p
      @user-cc8ee4jp6p 4 년 전 +5

      일자리플러스센타에 공연예술인들 공공일자리 모집하던데...물론 턱없는 인원이지만 정부도 신경은 쓰고 있습니다. 모든사람들이 힘드니 재원이나 역량을 다 쏟아부을수 없는건 이해해야죠. 그나마 그림그리는 저희는 아무 대책도 없더라구요. 재난기본수당 이거라도 꼭 해결되기 바랄뿐입니다.

  • @keyhr1117
    @keyhr1117 4 년 전 +3

    코로나의 빠른 대응과 같이 재난기금도 신속히 진행되어야 해요.

  • @hwk1966
    @hwk1966 4 년 전 +1

    유시민이 옳다

  • @user-jj2gc6zi5m
    @user-jj2gc6zi5m 4 년 전 +4

    👍

  • @pamongbae8943
    @pamongbae8943 4 년 전 +5

    아직 확정은 아닌데 기재부 제안이 뉴스에 나온거 보면. 주후보 말대로 기대 말아라는 말이 명쾌한 답이었다는걸 느낍니다.

  • @kaykim1279
    @kaykim1279 4 년 전 +27

    그이유는 정부가 그말을 했으면....조중동이 가만있었을까요?
    대통령이 사회주의로 간다면 난리도 아니었을거예요~~
    그것을 다 아시니까.... 지자체에서 먼저 주장을 햇다고 봅니다. 정부 도와주려고~~~

    • @yhs1220
      @yhs1220 4 년 전

      맞습니다 그리고 쫌 떠들면 어때서
      볼수록 유승민의 삘이

  • @user-we2ie1ly3t
    @user-we2ie1ly3t 4 년 전 +4

    참 결과가 성공이든 실패하든 모르지만
    여러모로 합리적인 토론을 하시는 것이 너무 보기 좋네요 자칭 보수라고 외치는 분들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지말고 쫌! 최소한 이렇게 합리적 사고좀 하고 살자.

  • @user-pg2il7dj5m
    @user-pg2il7dj5m 4 년 전 +1

    네분 넘 좋아요💙💙💙

  • @user-uq4te5xb5v
    @user-uq4te5xb5v 4 년 전 +6

    국가가 미적거리니 지자체장들이 나선거 아닌가? 이름이야 어찌되었든 난 찬성이다 게다가 그들도 정치인인데 이름알려야하는건 당연하다 생각한다
    선별하다 시간다보내고 선별에서 밀려나면 그 설움과 어려움은 누가 책임지나?
    유이사장님의 해석에 적극동의한다

  • @user-nk6ff1qe2o
    @user-nk6ff1qe2o 4 년 전 +12

    100만원 주소. 지금껏내가낸세금이얼만데? 결코공짜가아닙니다 !!!

  • @GraphicmagiC
    @GraphicmagiC 4 년 전 +8

    결국 필요한 건 무ㅓ 든 다해야한단거. 병짓 논리로 갈길 바쁜 대한민국 발 걸어 넘엌드리려는 핑괘들 무리들 뽑아내자

  • @SuperBluesbreaker
    @SuperBluesbreaker 4 년 전

    이런 토론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 @sammy-to1ms
    @sammy-to1ms 4 년 전 +16

    저는 경기도 수지 사는데, 서울 잘가요. 분당, 판교, 수지, 광교쪽에 사람 엄청 많은데 서울쪽 직장도 많아서 엄청 많이가요…
    그래서 이번에 지역화페 줄때 잘했네… 싶었는데…

  • @CoreA84
    @CoreA84 4 년 전 +4

    총선 선거를 잘해야 실행됩니다

  • @SuperBluesbreaker
    @SuperBluesbreaker 4 년 전

    이분들 진짜~ 듣다보니 귀가 즐겁습니다!!

  • @hj169
    @hj169 4 년 전 +15

    지역화폐 지급은
    최고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지역화폐 사용처
    대부분이 24시 편의점
    또는 커피 전문점인데
    실제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수 있는
    구입처도 포함될수 있으면
    너무 좋겠습니다.

  • @YunTaiUng
    @YunTaiUng 4 년 전 +7

    국민참여당 - 유시민 - 최민희 - 열린민주당 순으로 대한민국이 진화 되는군요

  • @user-kn4gi1to7q
    @user-kn4gi1to7q 4 년 전 +2

    간단한 사안이 아니군요...잘 배웠습니다.

  • @user-bx6sv9on2n
    @user-bx6sv9on2n 4 년 전 +3

    지금 속도가 제일 중요함... 빨리 빨리 해야함

  • @user-ln2yz3dl9s
    @user-ln2yz3dl9s 4 년 전 +1

    유시민 이사장님은
    너무아깝다
    지식들이 넘쳐나는데
    !~💛💙

  • @issoddao7229
    @issoddao7229 4 년 전

    진짜 경제전문가들 대담 잘 듣고 갑니다

  • @user-mv7qz9xs6c
    @user-mv7qz9xs6c 4 년 전 +24

    빨리 지원을 해라 ~~~ 말은 그만

  • @user-ln6bv5bp5n
    @user-ln6bv5bp5n 4 년 전 +2

    유시민작가님 정말 선별로한다고 선포하면 선거폭망합니다전국민이심리적으로다 폭팔직전인데 선별하면 폭팔합니다꼭 민주당과정부에 알려주세요

  • @user-kg7tc1rz9l
    @user-kg7tc1rz9l 4 년 전 +1

    재난소득 전국민 100만원씩주고... 재난소득기부계좌개설을 나라에서만 열게하고...
    홈피를 제작해서 기부자를 계시해서
    명예를 주고 ....정.재계의 선행으로 기부릴레이가 이어질수있게 한다면..
    힘드신분들께 힘이되고 ..여유있는분들께 명예를 드리는 방법은 어떨까요?

  • @user-yo4ku3qg7j
    @user-yo4ku3qg7j 4 년 전 +8

    재난기본소득이 아니라 재난긴급지원금입니다

  • @user-ze6ie7vv4n
    @user-ze6ie7vv4n 4 년 전 +7

    재난극복.재난보조소득..
    빨리 주세요!
    현금이건..뭐건..
    이름이 뭔 중요???

  • @aristophia
    @aristophia 4 년 전 +44

    유시민 일 좀 시키자. 이 정책적 해박함은 무엇이냐?

    • @user-fm1to8fg6b
      @user-fm1to8fg6b 4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입터는거 누가 못하냐
      지금 그게아니라 작년 512 예산에서 50조 부채를 발행, 이번 달 11조 추경에서 10조 부채 발행.
      66조를 부채를 발행해서 예산, 추경을 편성했는데 그럼 이 부채는 이자가 발생 안 하냐? 진짜 무슨 논리가 있어야지 ㅅㅂ

  • @user-eo3re9hq9c
    @user-eo3re9hq9c 4 년 전

    국민이 행복한 나라로 간 답니다.

  • @user-bw7fb8zr3z
    @user-bw7fb8zr3z 4 년 전 +10

    선불카드로 주면 사업자등록 없는 노점 이나 영세가게도 많아요...카드기가 없는거죠...그럼 ~그런 취약계층의 사각지대는 판매를 못해 오히려 매출 감소로 이어지는것도있을것 같은데?
    이래 저래 100% 완벽하게 하기는 어려운 문제...

  • @hyoleekim
    @hyoleekim 4 년 전 +2

    사용기한를 현금카드가 제일 좋은듯

  • @user-dz5cp7qn5u
    @user-dz5cp7qn5u 4 년 전 +1

    요즘은 스마트로 장보는데 현금이 짱

  • @moonrich5471
    @moonrich5471 4 년 전 +5

    문재인대통령님도 투표권 있으시죠 ? 어디에 하실까요 ? 답 나오죠
    저는 마음정리 끝 !!
    핑크당은 탄핵 노려요!!!

  • @user-nk4ew4us6l
    @user-nk4ew4us6l 4 년 전

    와 주진형 의견에 동의

  • @onlymento
    @onlymento 4 년 전 +8

    *미통닭당 신경 쓰지맙시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전국민에게 현금*
    고통은 기득권이 아닌
    서민, 저소득자가 겪고있습니다.
    일단
    *국민들 특히 서민들의 심리적 안정부터..*
    상품권은 역기능이 많을듯합니다.
    현금화하는 불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경제살리는것과 전국경제살리는것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 @YunTaiUng
      @YunTaiUng 4 년 전 +3

      미통은 고통입니다

    • @Miracle.2019
      @Miracle.2019 4 년 전 +2

      미통닭 신경 안 쓰려고
      이번 총선 투표 잘해야 합니다.

  • @inkyoung3983
    @inkyoung3983 4 년 전 +6

    💙지역1번 더불어 민주당👍비례5번 더불어시민당몰빵몰빵✌💙4.15세금좀비💜핑크당아웃👹👹👹

  • @user-so1mj6tm9f
    @user-so1mj6tm9f 4 년 전 +1

    저같은 몸이 아파서 어쩔수없이 실업자들도 주는것도 좋지않을까싶어요

  • @kopola3189
    @kopola3189 4 년 전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김털보 불러

  • @nurimind24
    @nurimind24 4 년 전 +6

    현재 소상공인대출이 1달반에서 2달 기다려야 한답니다;; 부조리한 행정집행이 참 문제!

  • @user-iw5wc7ix5l
    @user-iw5wc7ix5l 4 년 전 +1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려면
    단 한장의 사표도 없도록!
    지역구는 1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는 5 더불어시민당
    믿고 더불로 갑시다🥰

  • @jangyoungjoo92
    @jangyoungjoo92 3 년 전

    현금을 주면 보통 익숙한 인터넷 주문 대형마트 소비...그전에도 해결하지 못한 대형마트와 소형마트의 상생이 지역화폐가 조금 완화 시켜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저는 현금보다 지역화폐가 공생에 좋을것 같아요

  • @user-nv2yv4dh8j
    @user-nv2yv4dh8j 4 년 전 +1

    주진형 이란 분은 불가사의
    같은 톤의 목소리 로 나의 심장을
    울렁거리게 하는분
    차분하게 얘기해도 내가 알아들을수 있게 하는 능력의 소유자입니다
    열린민주당 주진형 후보님 국회입성 위해 열심히 홍보할것 입니다

  • @user-is6jk4qz6n
    @user-is6jk4qz6n 4 년 전 +1

    배가 산으로 간다 긴급지원이 뮈냐 말 그대로 긴급하게 지원해야 긴급자금이다 정신챙겨

  • @user-js7mb9vj5j
    @user-js7mb9vj5j 4 년 전

    열린민주당 참 안타깝네요... 출사표 시기가 빠르신건 아닐런지...

  • @user-dw6ht9oq6o
    @user-dw6ht9oq6o 4 년 전 +2

    공무원수 반으로 줄이고 월급 줄이고 해서 줘라 세금 배급하는건 아무나한다
    비례의원 다없애라 세금 엄청 갉아먹는 좀비들

  • @user-gx7sc4mo4j
    @user-gx7sc4mo4j 4 년 전 +1

    대구경북도. 줘요

    • @tolerance6427
      @tolerance6427 4 년 전 +6

      대구시장이 총선 끝나고 준다잖아.
      급하다고 죽는 소리하믄서 1조원이나 더 받아갈 땐 언제고. 묵혔다 준단다.
      니네 대구시장 머리속엔 시민보다 총선이 우선이다.

    • @eileenyong7186
      @eileenyong7186 4 년 전

      권영진 시장이 대구는 시청직원들이 일을 잘 못하는지 지금 그일 하기에 벅차서 못주고 시민들 다 망한 다음에 현정부에 욕나올때 투표하고 나면 그 다음날 준다 잖아요.

  • @user-cc8ee4jp6p
    @user-cc8ee4jp6p 4 년 전 +27

    주진형씨! 저도 열린당 지지하지만 비판할 대상이 아닌 부분 비판 하지마세요.지방정부도 목소리 내고 좋은 기획있으면 떠들어야죠. 김경수 지사가 얘기 꺼내서 여기까지 온거 아닌가요? 정책의견 내고 떠들어야 정부나 국민이 함께 참여할기회 생기는거고 지사들도 선거로 뽑히는건데 무슨일을 잘하고 못했는지 알아야 선택받는거 아닌가요? 나라에서 내려주는 직책 아닙니다. 지사들 뽑아줬더니 무슨일 했냐? 이런거 많이 묻지않습니까?

  • @user-jg2uz9qd1m
    @user-jg2uz9qd1m 4 년 전 +3

    음 이거 선거 끝나고 인당 백만원 받을 확률이 높네요.

  • @user-xl3je1oo1m
    @user-xl3je1oo1m 4 년 전 +8

    김경수 지사 등이 재난기본소득 말함으로써 인식확산, 여론환기 된 장점이 있지요
    주진형 후보처럼 볼 일은 아닙니다

  • @roseok4182
    @roseok4182 4 년 전 +3

    이번에는 열린민주당에 한 표, 이유 없다,, 그냥 열린민주당 잘 되는 것 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 @user-vv2lw1zn7d
    @user-vv2lw1zn7d 4 년 전

    급한불 끌려면 현금을 줘야되는데 왠 상품권이야

  • @jakejung2833
    @jakejung2833 4 년 전

    과연 현재 시장이 자금력의 문제로 경직되어 있는 것인가 의문이 듭니다. 현재 코로나발 시장경직 상황을 국가지원금으로 시장순환 일으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통화스왑으로 달러화대 원화 유동성이 큰 상황에서 원화의 양적 완화에 따른 부작용도 생길 수 있다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통화 스왑은 코로나발 글로벌 위기를 대처하는 훌륭한 대책이였지만 재난기본소득으로 수십조의 원화 양적 완화정책은 환율 폭등과 증시 폭락, 인플레이션 등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정부의 정책인 혁신성장에 맞춰 시장 전반적인 디지털 혁신 정책과 비정규직과 저소득층 자영업자 위주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user-vo8ni9sr9l
    @user-vo8ni9sr9l 4 년 전 +2

    주진형 후보님께 매우 아쉬움을 느꼈어요.
    지자체장들의 기본소득 주장은 대통령님 운신폭을 넓히려는 사전작업 같다고 이해했었는데요.
    대통령이 먼저한다고 했으면, 야당에서 언론에서 퍼주기라는 공격을 했을텐데.
    저는 금태섭의원 냄새가 좀 났어요.
    좀위험해 보여요.

  • @kangpatricus
    @kangpatricus 4 년 전 +5

    재난은 일회적인 것이고 기본은 영속적인 개념이므로 "재난기본소득"은 "이상한 괴물 같은 용어"라고 하셨는데, "기본"이라는 말은 선별복지가 아닌 보편복지를 의미하고 강조하는 뜻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봅니다. 즉, 재난이 '일회적인' 것은 틀림이 없지만, "기본"이라는 말은 '영속적인' 이라는 의미보다는 '보편적인' 이라는 의미에서 쓰여졌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재난기본소득"이라는 용어가 결코 "이상한 괴물 같은 용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child00
    @child00 4 년 전 +3

    전화번호 몰라서.ㅋㅋㅋ 이게 개그다.ㅎㅎ

  • @user-hx7pd6lp7i
    @user-hx7pd6lp7i 4 년 전 +4

    투표는 그냥 각자알아서 마음가는곳에
    하는 겁니다.... 유이사장님이 게스트를 누굴부르던 그걸 정치적으로 꼭 그렇게 생각해야합니까??? 그리고 아직도 유이사장님보고 정의당이라는 무뇌충은 뭡니까?? 탈당한게 언제인데 ㅡㅡ
    좀 제발 본인생각은 본인 뇌로 알아서 하시고 남의 생각까지 간섭하려는 노력은 정중히 꺼져주시길 ...

  • @hap-sat9157
    @hap-sat9157 4 년 전 +2

    1단계로 기초수급자,차상위,기준중위100퍼 이하인 저소득층 부터 살게 우선적으로 긴급지급하고 그러면서 동시에 한편에선 일반 전 국민들 소득수준 선별작업을 해서 2단계로 지급하면되지!

  • @user-vv4gw3db4r
    @user-vv4gw3db4r 4 년 전

    ㅡㅡㅡ김 싱조 ㅡㅡ홧 팅
    ㅡㅡ홍남기 머하는 거냐
    ㅡㅡ제대로 못하면 꺼져

  • @miriam329lovingjyj

    출연자들도 재난기본소득이란 용어는 맞지 않다 했는데 왜 제목이...

  • @kaykim1279
    @kaykim1279 4 년 전 +14

    오늘보니 주진형은 너무 학자인듯.... 현실정치를 과연 할 수 있을까요?

  • @user-li6qc9kd7c
    @user-li6qc9kd7c 4 년 전 +1

    이사장님 열린민주당후보와 더불어민주당후보를 같이 모신 이유를 물어봐도 될까요 본인은 정의당이라서 열린은 문대통령을 정말 지킬수있나요

    • @user-ub6kf4ww1o
      @user-ub6kf4ww1o 4 년 전

      유경미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그냥 옆에서 정의당이나 미통당 찍겠다는 사람이나 밭 갈아요

  • @user-on8wd4vu4f
    @user-on8wd4vu4f 4 년 전 +5

    이재명 만큼만 하면 나라가 부유강국 될듯 이재명을 까기전에 제발 이재명만큼만 하세요

  • @user-tu5yp1ud8z
    @user-tu5yp1ud8z 4 년 전 +9

    현금보단 지역사회화폐가 맞다고생각합니다. 생활비 100% 주는게아니잖아요. 지역경제는 각 지역에서 먼저 살려가야죠. 한시적인것도 좋은거죠. 듣다보니 이분들 비례당선 너무쉽게되는거아닌가하는생각드네요.. 절박함이 없어보여요..한가하게 이상적인 얘기만하네요. 답답..국민에대해 많이 공부해야겠네요

  • @inkyoung3983
    @inkyoung3983 4 년 전 +4

    💙김경수 지사님 생각 매우동감👍✌"중위소득이하 가구당지급"✌👍 즉! 사각지역 까지 챙길수 있다고 봅니다👍✌👉주진형 말에 동의 안됨벌써 발목 잡고 있넹👈

    • @user-ph2kq5iu3x
      @user-ph2kq5iu3x 4 년 전 +1

      공감입니다 주진형님은 정부에 대한 불만이 너무 많은것같이서 좀 불편합니다 아마도 정치를 하면 발목붇잡을것 같아서 불안합니다 긍정적마인드와 유도리도 있어야합니다

    • @user-jh8fh6gr9u
      @user-jh8fh6gr9u 4 년 전 +2

      @@user-ph2kq5iu3x 백프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민주당에 힘 실어주시려면 잘 생각해야합니다

    • @user-ph2kq5iu3x
      @user-ph2kq5iu3x 4 년 전 +1

      @@user-jh8fh6gr9u 네 맞습니다 더불-더불로. 응원합니다

    • @user-jh8fh6gr9u
      @user-jh8fh6gr9u 4 년 전 +2

      @@user-ph2kq5iu3x 마치 동지 한 명을 더 만난 기분입니다ㅎ 대통령님 사칭하며 자기 정치하는 속셈들이 드러났습니다 이해찬 대표님이 지금까지 평생을 바쳐 일궈오신 민주당. 평생 지은 농사를 도둑맞는 농부의 심정이 어떨까요? 민주당 코어층의 표를 가져가는 창당은 인간적인 도리에 맞지않는 일입니다 민주당 지지자로서 너무 분하고 용서가 안됩니다 열린당 지지가 오르면 민주당 지지율이 딱 그만큼 빠지는 제로섬입니다

    • @user-ph2kq5iu3x
      @user-ph2kq5iu3x 4 년 전 +1

      고줄리아. 네 그래서 열민당을 창당한 손혜원과 정봉주의 욕심이 민주진영을 분열과 민주당을 사칭하며 문정부에 지지자들을 갈라치기하고 있는것에 분통이 터지려합니다 힘을 합쳐서 저토착왜구 미통당을 궤멸할 시기에 손과 정 의 욕망이 지금위기에 처해있는것같아서 속이 너무상합니다. 하지만 우리 깨시민들은 지역구는 더불어 민주당 비례는 시민당으로 몰빵 하리라 생각합니다

  • @youngrocklee9484
    @youngrocklee9484 4 년 전

    내가 못받는데 뭔 의미가 있나.....

  • @kolorings
    @kolorings 4 년 전 +1

    이름 지어내는거는 미통당이 항상 하는 짓이지

  • @user-qi3dy4qt3t
    @user-qi3dy4qt3t 4 년 전

    우리 김경수 도지사님은 훌륭하신데 왜 서부경남도민분들은 죽어도 미통당만 고집하십니까..
    제발 진주에도 민주당이 들어오길 바랍니다ㅠ

  • @JM-xs2kt
    @JM-xs2kt 4 년 전 +13

    열린민주당의 후보들은 이미 검증된 능력있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더 개혁적이고 선명한 비례 12번 열린민주당을 지지합니다.
    묻지마 몰빵론으로 깨시민들을 호도하고 선동하는 일부 유튜버들의 비 민주적이고 현명하지 않은 작태가 지난날 그들이 주창했던
    민주주의의 대의를 저버린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지역구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는 열린민주당을 응원합니다.

    • @Miracle.2019
      @Miracle.2019 4 년 전 +6

      문프와 현정부를 지키기
      위해 더불어 시민당으로
      찍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 @user-eq6mr8fb3o
      @user-eq6mr8fb3o 4 년 전 +2

      옳으신 말씀
      아니 무슨 유권자나 지지자가 김어준이나 이해찬이 선동질하고 몰빵해달라고 하면 개떼처럼 몰려가서 투표해 줘야 하나요
      자기 판단에 투표함됨
      시민당보단 열린민주당이죠

    • @hyunaein5884
      @hyunaein5884 4 년 전

      판단은 투표자의 몫입니다.ㅠㅠ
      정보를 제한하며 시민을 본인 생각대로 선동하는 건 옳지않습니다.
      유시민 작가님의 스탠스가 빛나더군요.ㅠㅠ
      김어준씨의 태도는 시민당대표의 행보처럼 보입니다.
      저는 불쾌하더군요.

    • @dlpul7870
      @dlpul7870 4 년 전

      홍영기 맘가는데로 하세요 힘내세요

  • @songsong0990
    @songsong0990 4 년 전

    재난소득 모두다주세요 공평하게하지않으면 미통당찍습니다 민주당이정권잡으면 저소득층만챙겨요

  • @jyk4696
    @jyk4696 4 년 전 +2

    열린민주당 때문에 적폐당이 제1당이 되어 집권하면 너희 열린민주당 몇몇이서 그들의 횡포를 막을 수 있어??? 막을 수 있냐고요....

  • @user-vo7de2yt6o
    @user-vo7de2yt6o 4 년 전 +2

    그 용어 쓰지말라고요 잘못된 용어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