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는 왜 유대인을 학살했을까? 유대인 혼혈 등급 족보까지 매기며 탄압한 독일의 차별정책 [전쟁사 읽어드립니다 EP.11] | 역사학자 임용한 박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사피엔스 #전쟁사읽어드립니다 #임용한박사
    00:00 오프닝
    00:50 히틀러는 왜 유대인을 타겟으로 했을까?
    05:18 유대인 차별의 근거는?
    06:14 독일 국민은 왜 나치의 선동에 동조했을까?
    09:32 히틀러의 유대인 차별 정책
    13:55 하루 아침에 추방당한 유대인들
    16:19 '제국 수정의 밤'
    18:11 마무리
    인류의 삶을 송두리 째 뒤바꾼 세계대전은 대체 왜 일어난 것일까?
    세계대전 속 모든 이야기를 임용한 역사학자가 읽어드리겠습니다
    사피엔스 오리지널 〈전쟁사 읽어드립니다〉 EP.11

댓글 • 1K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년 전 +83

    나치의 인종청소… 생체실험으로 유대인을 학살하다
    👉krplus.net/bidio/adKOdmljh5qxo6g

    • @user-de3cz4ox6v
      @user-de3cz4ox6v 년 전 +4

      인류사에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 될 엄청난 비극임에 분명합니다.

    • @angel-fj4sy
      @angel-fj4sy 년 전 +4

      병원의 생체실험 반대합니다.

    • @user-yo7sn5oy2j
      @user-yo7sn5oy2j 년 전

      미치나 안미치나 자고있느ㄴ 사람 강간도 테스트하는 한국도ㅈ있다.

    • @user-cr9sd6zr8l
      @user-cr9sd6zr8l 년 전 +1

      ㄱㅂ7 바보 ㅣ

  • @_dolmeng_
    @_dolmeng_ 년 전 +64

    저 광기가 우리나라에서도 약하지만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비록 인터넷 댓글에서만 그러는 것이겠지만, 내가 지지하는 후보가 아닌 후보를 지지하는, 내가 지지하는 정당이 아닌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은 사람으로도 보지 않는다. 얼마전, 어느 팀 축구 팬들이 다른 팀 축구팬을 집단 폭행했다는 뉴스를 봤다. 자신과 남을 나누고 존중하지 않을 뿐더러 물리적 위해까지 입히는 모습들이 곳곳에서 만연하다. 주거, 경제, 고용, 성별, 정치, 장애 등 우리사회의 갈등이 너무나도 극심하고 분노로 가득찬것 같아 우려스럽다. 하루빨리 우리 사회가 화합의 사회로 거듭났으면 좋겠다.

  • @gamevideochannel1550

    정말 유익한 영상이네여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상이었습니다

  • @hobas9626
    @hobas9626 년 전 +427

    혐오와 차별이 용납되는 사회가 지속 된다면 어느 사회던 이런 결말을 맞을수 있음.... 우리나라도 경각심을 가져야 함...인종차별, 성차별, 세대간 혐오와 번목, 뿌리깊은 지역감정 하다하다 직업에 따라 혹은 지위에 따라 벌어지는 차별과 이를 당연시 여기는 사회 분위기 등등....사회 구성원 끼리 서로 화합이 되어야 하는데 자꾸 뭔가를 갈라 칠려고 하면 결국 우리 발등 찍는 격인듯

    • @user-fo2kr9cs9f
      @user-fo2kr9cs9f 년 전

      아무리 갖다붙이고 억지명분 만들어도
      동성애자들 존중할 생각 없어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3

      외쿡인에 대한 챠별은 용납이 안된다면서 정작 쟈쿡민에 대한 혐O발언과 챠별이 일상적인 한쿡인들이 할말은 아닌듯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5

      니들은 차별 싫은게 아닌 단순히 쟈국에는 한없이 엄격하고 잔인하면서 외쿡에는 한없이 관대하고 굴죵적인 외쿡 사대쥬의 뇨예군성을 타고난 뇨예민죡이라서 그런거잖아 내말이 틀렸냐???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5

      자국민에게는 그렇게 쟌인하면서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봐라 니들이 인간으로서 양심이라는게 있냐? ㅇㄴㄹㄴㅇㄹㅇㄶㄹㅇㅎㅇ

    • @user-fo2kr9cs9f
      @user-fo2kr9cs9f 년 전

      @@user-vn5ms3vi8s 맞춤법보니 조선족같은데 왜 남의나라한테 감놔라 배놔라 하노 이기

  • @nakamotosatoshi.
    @nakamotosatoshi. 5 개월 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amesmr9257
    @jamesmr9257 년 전 +136

    갈라치기 하는 정치인들을 조심 또 조심해야 하는 이유

    • @user-zb6lr7qy9x
      @user-zb6lr7qy9x 년 전

      그냥 이재명이나 쭈욱 사랑해 갈라치기도 국민자체가 ㅂㅅ들인데 뭔 왜 촛불한번 들었으니깐 이제 횃불을 한번들고 또 나대

    • @karmaoo3865
      @karmaoo3865 년 전

      문읍읍이 최악😊

  • @carrotburnt6753
    @carrotburnt6753 년 전 +2040

    정작 본인은 파란 눈도 금발도 아니었다는 사실이 제일 소름돋는다..;

    • @han7594
      @han7594 년 전 +101

      러시아 외무장관이 히틀러가 유태인 이라고 했죠. 히틀러 후원자가 미국유태인이고

    • @OrangeSC2
      @OrangeSC2 년 전 +65

      @@han7594 러시아 정보는 믿기가 좀..

    • @namkim8025
      @namkim8025 년 전 +51

      게다가 짝부랄 괴벨스조차 절음발이

    • @han7594
      @han7594 년 전 +26

      @@OrangeSC2 젤란스키도 유태인이고 푸틴도 유태인이라고 하긴 하죠...아슈케나지 유태인이라고 검색해보시면 참고가 될겁니다.

    • @OrangeSC2
      @OrangeSC2 년 전 +21

      @@han7594 젤렌스키가 유대인이라는건 유명하지만 푸틴이 유대인이라는 내용은 잘 못 찾겠네요

  • @user-fj2hi4xy6d
    @user-fj2hi4xy6d 년 전 +1

    좋은 영상입니다...

  • @hhdoo4511
    @hhdoo4511 년 전 +188

    지금까지 봐왔던 모든 ww2 동영상을 설명해주는 강의네요. 이렇게 자세한 배경 설명은 정말 처음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 @diddle119
    @diddle119 년 전 +34

    제일 좋아하는 교수님! 정말 재미있습니다.
    중고딩때 세계사에 미쳐있었는데 제가 익힌 지식은 새발의 피였다는 !

  • @arnshutain
    @arnshutain 년 전 +505

    이런 차별자체가 나쁜게, 차별할게 없어지면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차별 요소가 알아서 등장하거나 일부러 만들어냄. 그리고 확장시킴.

    • @user-iq2jz1fc1c
      @user-iq2jz1fc1c 년 전 +33

      통제할수없는 괴물이되서 계속 태울거리를 찾게됨..

    • @ilsujang1883
      @ilsujang1883 년 전 +19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서의 조선족 혐오 역시 그와 비슷하죠.

    • @bobochuzz
      @bobochuzz 년 전 +17

      한두명의 조선족이 그렇다고 한들 열명의 조선족 전부를 싸잡아 비난하고 막무가내로 혐오하면 안되죠.. 그게 혐오라는 거예요. 우리나라가 몰카성범죄 천국이라고 불린다해서 모든 남성을 싸잡아 비난하는것이 혐오잖아요.

    • @Kim_ilsung
      @Kim_ilsung 년 전 +5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차별이라는거 자체가 완전히 사라지는건 절대 불가능하다는 얘깁니다. 극단적인 예로 지구상에서 특정 민족이 다른민족들을 모두 학살하고 혼자 살아남는다면, 100년만 지나도 자기들끼리 지역별로 또다시 인종분화되면서 갈등이 끊이질 않을겁니다. 호모 에렉투스를 멸종시킨 호모 사피엔스가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으로 갈라졌듯이

    • @minseokkoo194
      @minseokkoo194 년 전 +8

      @@ilsujang1883 조선족이 아니라 중국인 말 똑바로해요 무슨 조선족 타령 중국인이에요 ^^

  • @sonny-se1iy
    @sonny-se1iy 개월 전

    진짜 이 시리즈 최고입니다…
    이해도 너무 잘되고 재밌어요… 감사합니다🫶🏻

  • @digduck9463
    @digduck9463 년 전 +40

    임용한 박사님 토전사 부터 쭉 잘보고 있습니다

  • @terraterraterraterra

    *2017년 7월 폴란드 여행 중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 [오시비엥침(Stanisławy Leszczyńskiej 11, 32-600 Oświęcim, 폴란드)]에 들렀습니다.
    이 장소는 실제로 2차 세계대전 당시 수많은 유대인들이 수용되고, 학살된 강제수용소입니다.
    15:10 부분에서 말씀해주신 소지품 가방 한 개만을 들고 쫓겨난 1만 7천 명의 유대인들이 결국에는 이 강제수용소로 향했을 것입니다.
    강제수용소 내부에는 '어쩌다가 이렇게 갑자기 쫓겨나긴 하지만, 다른 곳에서 어찌저찌 살아갈 수 있겠지'하는 유대인들이 당시에 가지고 있었던 믿음을 대변해주듯 후라이펜, 냄비, 가위, 구두, 여벌옷, 안경 등 주방용품, 일상 생활용품들이 몰수되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충격적이여서 아직까지도 생생히 기억에 남는 품목 중 하나는 잘려진 머리카락이였습니다. 수십 톤에 달한다고 부연설명되어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들은 목적지가 강제수용소인지도 모르고 기차에 탔습니다. 기차를 타고 들어가면 성벽처럼 높은 벽에 빙 둘러싸여져 있고, 한 번 들어가면 다시는 바깥으로 나오지 못 했다고 합니다.)
    또 기억나는 것으로는 매일 아침 조회(인원수 체크 등)를 하는 공터, 벽에 세워두고 총으로 쏴 처형하던 장소, 성인 1명이 서있을 공간만이 존재하는 대략 가로 50cm, 세로 50cm에 달하는 1인 감옥, 샤워를 한다고 전부 한 곳에 몰아넣고 가스를 주입해서 살해했던 샤워실, 한 건물 안에 나무로 된 침대가 수백개가 놓여있는 숙소, 많은 건물들 밖은 엄청 넓은 공터인데 사이사이에 전기철조망이 쳐져있고 유대인 수용인들은 모든 행동에 규제를 받는다 했습니다.
    저는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6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오시비엥침에 있었고, 현대에 태어난 것에 대해 감사함과 당시 희생된 유대인들의 넑을 위로했습니다.
    나중에라도 시간이 되어 폴란드 여행을 하게 되신다면 오시비엥침에 들러보시는걸 권합니다.
    이러한 잔혹한 참상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 @user-wd8fl6zh8z
      @user-wd8fl6zh8z 년 전

      잘 읽었습니다 .
      유대인 박해는 그들의 조상이 2천년전 무죄한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라고 당시 로마총독 빌라도에게 악마적 충동질을 한 결과죠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 . (마 27:24.25)
      이로서 그때당시 살아있던 유대인들 대부분이 로마 타이터스 장군에게 멸망당해 죽고 유대민족은 유럽 각지로 흩어져 박해의 시대를 맞아 떼죽음을 맞은것이죠 .
      이로서 그들의 메시아였던 예수를 죽이라고 했던 저주스런 외침이
      무섭게 응답을 받은 것입니다 .

    • @terraterraterraterra
      @terraterraterraterra 년 전

      @@user-wd8fl6zh8z 종교쟁이 꺼지세요 기껏 힘들게 쓴 글 더럽히네 개빡치게

  • @7ob1gj5h
    @7ob1gj5h 년 전 +55

    초등학생 때 담임쌤이 히틀러가 유대인에게 한 학살이랑 일본식민지 시절에 일본이 행한 조선인에 대한 인체실험과 학살을 상세히 자료랑 얘기해줘서 충격받았던 기억 나네요.
    집단이 된 인간이 무언가를 배척할 땐 어디까지 잔인해질 수 있는지 얘기하시면서 무언가를, 누군가를 배척하는 태도는 평생 인간이 경계해야한다고 강조하셨던 게 기억나네요. 아직까지 그때 받은 충격과 선생님의 말씀은 가슴에 깊게 남아있어요. 차별을 경계하라는 그때의 말씀이 제게 수많은 편견을 경계하게 해주신 거 같아 감사하고 있음.

    • @dusi-kq4qe
      @dusi-kq4qe 10 개월 전

      전교조한테 잘못 교육 받은거네;;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은 조선인은 독립운동가한테만 인체실험 했지 평범한 조선인한테는 인체실험하지 않았음 그리고 학살도 관동대지진 때가 마지막이지 20년대 이후로는 없었음 20년대 이후로 조선인 취급은 사실상 본토인이랑 비슷한 취급이여서 조선시대보다 살기 좋았다고 그럼

    • @dusi-kq4qe
      @dusi-kq4qe 10 개월 전 +2

      그리고 나치보다 유럽이 식민지배 어떻게 했는지 보면 나치는 착한 편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 @user-im5md2mn6r
    @user-im5md2mn6r 년 전 +63

    몰입도가 굉장하다 ㄷㄷ 밥 먹을 때마다 항상 챙겨봅니다

  • @user-ne9yr3oc9h
    @user-ne9yr3oc9h 년 전 +76

    20세기에 있어서 가장 극단적이었던 시대.. 세계대전을 다루는 작품에도 1차 세계대전은 악역이 별로 없거나 허구에 불과하거나 존재감이 별로 없는 반면 2차 세계대전은 전형적인 악역의 존재감이 확실해지고야 만 셈이겠죠. 진저를 극혐한 사우스파크의 놀부심보 에릭 카트맨도 그렇겠지.. 나이를 먹어서는 유대인도 더이상 적대시 하지 않게 되었을거고..

    • @angel-fj4sy
      @angel-fj4sy 년 전

      이태원사건 겨우겨우 잊고있었는데..자꾸오버랩되서 마음이아파ㅜㅜ

  • @Miles_Link
    @Miles_Link 년 전 +66

    일본하고 똑같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탓다랑 완전 똑같음

    • @Girlscandoanythinghannamout
      @Girlscandoanythinghannamout 년 전

      조선인들은 아래 내용을 읽고 당신들 선조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외치십시오. (우리 강대국의 언어를 알지 못하는 몰상식한 조선인들을 위해 대일본국의 넓은 아량으로 수준낮은 당신들의 언어로 번역해놓았습니다.😅😅😅 감사히 생각하십시오.)
      其ノ一
      첫 번째
      一イチ、私ワタクシ共ドモハ大ダイ日ニツ本ポン帝テイ國コクノ臣シン民ミンデアリマス。
      하나, 우리는 대일본 제국의 신민입니다.
      二ニ、私ワタクシ共ドモハ心コヽロヲ合アハセテ天テン皇ヌワウ陛ヘイ下カニ忠チユウ義ギヲ盡ツクシマス。
      둘, 우리는 마음을 합하여 천황폐하에게 충의를 다합니다.
      三サム、私ワタクシ共ドモハ忍ニン苦ク鍛タン鍊レンシテ立リツ派パナ强ツヨイ國コク民ミントナリマス。
      셋, 우리는 인고 단련하여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되겠습니다.
      其ノ二
      두 번째
      一イチ、我ワレ等ラハ皇クワウ國コク臣シン民ミンナリ忠チユウ誠セイ以モツテ君クン國コクニ報ホウゼム。
      하나, 우리는 황국신민이니 충성으로써 군국에 보답하리라.
      二ニ、我ワレ等ラ皇クワウ國コク臣シン民ミンハ互タガヒニ信シン愛アイ協ケフ力リヨクシ以モツテ團ダン結ケツヲ固カタクセム。
      둘, 우리 황국신민은 서로 신애협력함으로써 단결을 굳게 하리라.
      三サム、我ワレ等ラ皇クワウ國コク臣シン民ミンハ忍ニン苦ク鍛タン鍊レン、力チカラヲ養ヤシナヒ以モツテ皇クワウ道ダウヲ揚ヤウセム。
      셋, 우리 황국신민은 인고단련 힘을 기름으로써 황도를 선양하리라.

  • @mondor7702
    @mondor7702 7 개월 전 +4

    과학, 철학, 예술 선진국 교양국가 독일이 저런 선동에 넘어 학살을 용인한 걸보면 폭력과 차별을 끔찍히 혐오하면서도 도한 그 두가지에 광분하는게 인간본성...

  • @user-em9qb3ic6h
    @user-em9qb3ic6h 7 개월 전 +1

    내용과 너무다른 질문이라 죄송합니다.마지막 배경음악이 궁금합니다.

  • @user-tp8kv5sw3q
    @user-tp8kv5sw3q 년 전 +107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될 끔찍한 일입니다. 이런 일이 타인과 나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무의식적인 생각에서 부터 온다는 것에서 저 역시 남들을 무의식적으로는 차별하고 있지는 않았나 경각심을 주는 영상입니다. 생각할 거리를 주는 좋은 영상 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2

      외쿡인에 대한 챠별은 용납이 안된다면서 정작 쟈쿡민에 대한 혐O발언과 챠별이 일상적인 한쿡인들이 할말은 아닌듯......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니들은 차별 싫은게 아닌 단순히 쟈국에는 한없이 엄격하고 잔인하면서 외쿡에는 한없이 관대하고 굴죵적인 외쿡 사대쥬의 뇨예군성을 타고난 뇨예민죡이라서 그런거잖아 내말이 틀렸냐??????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외쿡인에 대한 챠별은 안되면서 쟈국민에게는 일상적으로 혐O발언과 챠별을 하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하냐? 외쿡인이 니들 쥬인이고 쟈국민은 젹이냐? 이런 NO 예 민 죡이 세상에 또 어디있냐?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자국민에게는 그렇게 쟌인하면서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봐라 니들이 인간으로서 양심이라는게 있냐?

    • @user-xl6su4ex6f
      @user-xl6su4ex6f 7 개월 전

      @@user-vn5ms3vi8s왜 혼자 발작 버튼 눌림? ㅋㅋ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129

    유대인들에 대한 탄압이 오히려 유대인들에게 유대인들만의 국가가 필요하다고 외치는 계기가 되고 그것이 마치 지금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들 보는것 같다..

    • @Preston-Garvey
      @Preston-Garvey 년 전

      @중연나 댓글 짤리는데 다시 달기나 해라 증오의 연쇄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지 내가 이스라엘인들이 팔레스타인 학살하는거 옹호했냐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그런가 사람이 말도 안꺼냈는데 지 혼자서 강아지마냥 왈왈대고 앉아있네 ㅉㅉ

    • @overcome496
      @overcome496 년 전 +2

      영국의 작품 ㅋㅋ

  • @cream4861
    @cream4861 년 전 +30

    왜 하필 유대인이었을까 궁금했는데 딱 필요한 영상이네요 강의 감사합니다

  • @load1086
    @load1086 년 전 +83

    전에 교수님 다른 영상에서 중세부터 이어진 유럽의 부의 재분배는 유대인 집단학살과 약탈이라고 들었었네요.

  • @sikim2067
    @sikim2067 년 전 +2

    good

  • @grrrrrrrrrr6398
    @grrrrrrrrrr6398 년 전 +120

    10년 전에 폴란드 여행하면서 갔던 아우슈비츠(폴란드명 오시비엥침) 수용소가 줬던 충격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인간이 잔악해지면 어느정도까지 악해질 수 있는지 그 극단을 봤던것 같습니다.

    • @user-sc8th4of2k
      @user-sc8th4of2k 년 전

    • @karmaoo3865
      @karmaoo3865 년 전 +7

      사람을 태운 재를 버린 연못은 70여년이 지났어도 잿빛..

    • @sj3865
      @sj3865 7 개월 전

      유대인이 지금 하는 짓은 히틀러를 능가한다

  • @choronglim909
    @choronglim909 년 전 +25

    내 나라, 내 땅이 없는 슬픔이란게 저런것.. 유대인의 정체성을 버리고 완전히 발붙이고 사는 나라에 문화적 의식적으로 동화되었더라면 어땠을까요

    • @kagami1234
      @kagami1234 년 전 +7

      그게 팔레스타인 사람들임.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주변에 동화된 유대인 혈통인데 이스라엘은 배반자라면서 폭격하죠.

  • @user-rj1hh1ms9z
    @user-rj1hh1ms9z 년 전 +14

    진짜너무재밌음

  • @claymorej8057
    @claymorej8057 년 전 +23

    우리 자신들도 돌아보게하는 굉장한 내용 감사합니다.. 인종차별에서 우리는 자유로운가요??

    • @user-qb2cf6wl8n
      @user-qb2cf6wl8n 년 전 +5

      @@sakur3848 뭐라냐ㅋㅋㅋ 아시아1등인데

    • @user-qb2cf6wl8n
      @user-qb2cf6wl8n 년 전 +6

      @@jonny3052 우린 없을거같냐ㅋㅋㅋ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다 ^^

    • @user-nx6fe5wz7c
      @user-nx6fe5wz7c 년 전 +1

      @@user-qb2cf6wl8n 하다못해 일본도 아이누민족 차별문제가 있었는데 증거좀

  • @yooun82
    @yooun82 년 전 +90

    정작 히틀러는 진정한 독일인. 순수한 아리안인의 와꾸가 아님...

    • @user-cw2lh7tj5t
      @user-cw2lh7tj5t 년 전 +5

      히틀러는 오스트리아인........

    • @yooun82
      @yooun82 년 전 +3

      @@user-cw2lh7tj5t 당시 오스트리아는 독일에 합병되어 독일인이 맞음

  • @karmalee3964
    @karmalee3964 년 전 +78

    임용한 박사님
    항상 거의 매일 보고 느끼고 생활하면서 겪는 부조리 거짓을
    박사님의 유튜브 역사를 배우면서
    그래도 나라도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용기를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jr8xy7tt1b
    @user-jr8xy7tt1b 년 전 +1

    역사장군이다

  • @JOJOrers
    @JOJOrers 7 개월 전 +1

    잘못된신념이 고집을가지면 어떠한 현상이일어나는지 보여주는 증거죠

  • @user-zr9ow9eb3l
    @user-zr9ow9eb3l 년 전 +41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는데 그 기술을 사용하는 인간의 의식과 인격은 그에 맞춰 진화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지금도 자신과 다르다며 비난하고 혐오하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사람이 기술적인 머리만 좋고 반사회적 인격체일 때의 문제..

  • @Sffhjjngtggb
    @Sffhjjngtggb 년 전 +53

    그당시 역사적 사회적 배경까지 알려주시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이것이 비단 히틀러 한사람의 문제가 아닌 사회 그리고 어찌보면 인간 본성에서 비롯된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당시 독일의 상황이 갑자기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몰락하게 되고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살기위해 빚을 지지만 인플레로 인하여 물가도 많이 오르고 당연히 이자도 오르면서 소위 빚을 갚기도 힘든 가난에 허덕이는 삶을 사는 독일인이 많았을것이다. 그러면서 옆에 따뜻하게 편안한 삶을 사는 유대인들을 보면서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는 말안해도 알수 있다.
    섬뜩한 점은 이것이 최근에 미국에서 불고있는 아시아인 혐오와 상당히 비슷하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미국에서 인종차별의 대상은 역사적으로 대부분 흑인에 대한 것이 있다. 즉, 기득권층에 있던 백인들이 자신의 노예였던 흑인들이 자신과 같은 권리를 누리는 것에 반감을 보이며 그것이 분노로 표출되는 그림이였다.
    하지만 최근에 보이고 있는 아시안에 대한 인종차별은 형태가 많이 다르다. 이영상에서 설명하듯, 그당시 유대인 매춘과 치료제가 없던 매독을 연관시켜 유대인 혐오를 조장하는 것은 코로나와 아시아를 연관시켜 혐오를 조장하는 것과 같은 형태의 trigger이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트리거 일뿐, 혐오의 뿌리는 더 깊고 오래 되었다. 미국에서의 아시아인들의 삶을 보면 연관성이 더 커진다. 세계 2차대전, 한국전쟁이 끝나고 미국이 부강해지면서 한국의 경우 1960-1980년도에 미국이민 붐이 일었다. 중국의 경우, 사회가 오픈된후인 1990-2000년 전후로 많은 이민이 이루어지고 있고 현재도 그렇다. 예전 이민 1세대의 삶을 보면 미국에 와서 힘든 노동과 적은 급여의 일을 하면서 살아갔지만 공통적으로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교육에 신경을 많이 쓴다. 무리를 해서 학군좋은 곳에 산다던지 하는등 자식들은 자신의 삶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하려고 하였다. 우리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 당연한 모습이지만 이것은 그당시 미국인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았다. 특히 흑인들은 자신들 상대로 장사하면서 모은돈으로 그 가족들은 백인동네에서 사는 모습에 많이 분노하였고 흑인/백인의 사이에서 시작된 LA폭동에서 가장 많이 피해를 본 사람들이 한인들인 이유도 이것이 한몫했다. 그리고 그당시 미국 경찰들과 군인들은 백인들 거주지역 위주의 동네들 보호에 신경을 썼고 그래서 총들고 폭동속에서 자신의 상점과 재산을 지킨 한국이민자들을 일컬어서 roof korean이란 말도 생겨난것이다. 폭동속에서 자신의 재산과 상점들이 약탈당하지만 공권력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미국인들 생각에는 그 상황을 슬퍼하면서 일단 대피를 할 것인데,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총들고 폭도들과 마주한다는 것을 보면서 소위말해, “재네 지독한 독종이다. 그러니 저렇게 악착같이 돈을 모으지” 란 생각을 많이들 가졌을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미국에서의 아시안에 대한 이미지였다.
    이제 한세대, 혹은 두세대가 흘렀다. 그렇게 부모들의 희생덕분에 좋은 교육환경에서 학교를 다닌 2세들은 많은 퍼센티지가 좋은 대학을 진학한다. 그리고 또한 많은 퍼센테지가 좋은 직장을 다니면서 경제적 부유층이 입성하게 된다. 오죽하면 대학입시에서 같은 성적이라도 동양인이면 떨어지고 흑인이면 붙는다. Affirmative Action 이라고 한다. 흑인들의 교육수준을 올리기 위한 장치이지만 이것에 동양인들은 역으로 피해를 본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뭐라고 하는 동양인들은 별로 없다. 왜냐면 부모들은 그럼 더 잘 해서 떨어질수 없는 점수로 올리려고 하기 때문. 나는 이것또한 예전 유럽에 유대인들이 이런저런 제약과 불평등한 장치에도 불구하고 버텨온 마인드와 흡사하다는 점에서 더욱 소름 돋는다. 현재 미국의 산업을 이끌어가는 실리콘 밸리의 동양인 비중만 봐도 알 수 있다. 실리콘밸리 중심에 있는 대표 주거지역 쿠퍼티노. 높은 교육열로 미국의 유수 대학으로 많이 진학하는 것으로 유명한 이 쿠퍼티노의 학군을 보면 70-80%가 동양인이고 10%가 백인이며 히스패닉과 흑인은 1-3% 내외이며 동네 평균집값은 30-40억을 선회한다. 그렇게 이제 미국에서 동양인들은 좋은 직장에서 돈 잘벌고 좋은 집과 좋은 차를 몰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면서 높은 경제적소득을 보이고 있지만 정계에 진출한 동양인이 극도로 적다는 것만 봐도 일반 미국인들 시선에서는 동양인은 자신들만 잘먹고 잘살면 되는 인종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는 히틀러 이전의 유럽에서 유대인의 가지고 있던 이미지와 너무나 닮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중국을 미국의 적으로 규정하고 아시아인의 미개한 식습관 때문에 코로나가 생기면서 많은 미국인이 죽어가고 있다고 하면서 아시안에 대한 혐오에 불을 지핀다. 만약 여기서 어떠한 이유로 미국의 경제가 몰락하거나 크게 어려워지면 그 미움의 대상이 아시안이 되기 딱 좋은 환경이 현재 미국에는 만들어져 있다고 본다. 다행히 트럼프가 재선에 실패하면서 이런 혐오는 많이 잠잠해 졌지만 뿌리가 변하지 않는한 이후에 어떤 다른 트리거로 다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것이다.
    역사가 되풀이 되는 이유는 역사는 단순한 해프닝의 연속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을 들어나게 하는 하나의 트리거에 의해서 생기는 사건들의 이야기 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역사를 공부하면서 그런 사건들만 공부하고 사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트리거의 배경과 그당시 사회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홀로코스트같은 사건이 히틀러 한사람의 미치광이 같은 행동으로 치부되어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것이 그당시 독일 전체에 펴져있으면서 공감받고 지지를 받았던 사상이란 것에 우리는 주목해야한다. 유대인에 대한 미움과 혐오가 이미 오랜시간 뿌리를 내렸지만 그것에 대해 표출을 못하고 살아가던 독일인들 그리고 그 사회의 분위기를 우리는 주목해야한다.
    어느 사회나 이런 편견과 혐오는 존재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의 뿌리는 “제는 나랑 달라” 가 “쟤네는 우리랑 달라”가 되고 그 ‘다름’에 대한 인식과 그 ‘다름’에 의해 내가 우리가 피해를 본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혐오가 시작이 된다. 그럼 이런것을 타파할 수 있는 것 방법은 뭐가 있을까?
    바로 문화의 힘이다. 그래서 나는 kpop과 kdrama같은 문화의 전파가 미국및 다른 서구권 사회에서 아시아인에 대한 혐오를 크게 완화시키는 소화제같은 역활을 했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이런 전파에 의해서 미국인들은 자신들이 봐왔던 동양인에 대한 이미지를 바꿔주는 역활을 크게 하고 있다고 본다. 사실 미국인들은 해외에 대해서 잘 모른다. 평생 외국을 안가본 사람들도 매우 많고, 미국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만 접하고 사는 사람들도 매우 많다. 그러기에 그들에게 아시아란 티비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큰 사건 사고들. 대부분 안좋은 소식들. 폭동, 건물붕귀, 핵무기, 미사일 등등) 혹은 자신 주위에 있는 아시아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선입견을 가지기 마련인데 그들에게 아시아의 일상을 보여주는 드라마나 음악은 일종의 충격으로 다가올수 밖에 없다. 나또한 아프리카는 야생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만 있는줄 알았지만 처음 아프리카에 갔을때 현대식 건물과 현대식 복장을한 사람들을 보고 놀랐던 것처럼 말이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거지만 제한된 정보와 경험에 의하여 생기는 선입견, 그리고 그것에 의해 생긴 collective mind는 위와 같은 무서운 일들로 번질수 있음을 꼭 기억해야할것 같다.

    • @user-lg1zn9ny8w
      @user-lg1zn9ny8w 년 전 +6

      유트브 댓글중 지식인을 오랫만에 만나봐서 참반갑네요..감사합니다

    • @user-vt7up8me3k
      @user-vt7up8me3k 8 개월 전

      문화로 동질성을 확보한다는거 좋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user-si3yz8np3j
      @user-si3yz8np3j 7 개월 전 +3

      논문을 읽는듯 했습니다.

    • @user-wp9nr4vy4x
      @user-wp9nr4vy4x 5 개월 전

      그렇군요. 인간의 본성이테스트받으며 인내심의 한계에서 공동체의 적개심은 모서운 악의 힘을 발휘하게 하는군요.
      역사의 사건을 이해하면서 인간의 본성과 이기심을 다시한번 깊게 생가해보는 시간이었답니다. 귀한글 감사합니다.

  • @user-ri5gu7vf6f
    @user-ri5gu7vf6f 7 개월 전 +2

    이 사건을 겪고 유대인들은 시오니즘을 통해 나라를 건설했습니다~ 나라없는 설움을 기억해야죠~ 현재 대한민국도 지켜내야~

  • @user-qb5on3ym1w
    @user-qb5on3ym1w 년 전 +186

    20세기를 인권탄압의 시대라고 하더니 진짜 였네요. 유대인 학살로 인간의 잔혹한 모습이 보여지는 것 같아요.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10

      의외로 인권에 대한 인식이 생긴 역사가 길지 않습니다. 불과 60년대까지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유명한 미국에서조차 흑인들은 사실상 투표권도 없었고 공공시설도 백인과 흑인이 분리되어 있었죠.

    • @user-fh7xt5xo5e
      @user-fh7xt5xo5e 년 전 +9

      유대인 도 팔레스타인 한테 하는거 보면

    • @Demacia365
      @Demacia365 년 전

      2차대전때 위대한 인종의 소멸이라는 책을 낸 미국도 만만치 않았죠 어느정도였나면 흑인을 차로 쳐죽여도 처벌받지도 않았고요

    • @user-wj5ol6rr4v
      @user-wj5ol6rr4v 년 전

      @노무현 ㄹㅇ 이거 보고 말도 안된다 뭐다 하지만 조선족들이 우리나라 주요 요직들 차지하고 나라 망해가면 과연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만히 있을까? 저거보다 심한 일도 충분히 할 거 같은데ㅋㅋㅋ

    • @user-vh4lc2kw6u
      @user-vh4lc2kw6u 년 전

      @Oi mk 나라 팔아먹는게 자랑이니? 친일파 후손이야?

  • @user-lv8vt8qz1n
    @user-lv8vt8qz1n 년 전 +35

    유대인 차별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이상이었네 진짜 악법이다
    내가 살면서 느낀건 사람은 긍정적으로 모인것보다 부정적인 대상을 중심으로 모이는게 더 빠르고 단단하게 묶임 부정적으로 한번 소문이 퍼지면 그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나중에는 그 소문의 진의여부는 중요하지 않음 거짓소문이 진실처럼 퍼지는 경우 종종 봄
    공공의 적이라는 희생양을 만들어서 혐오하고 증오하는것을 보면 진절머리남 크게는 정치적요소로 쓰이기도 하고 작게는 일상생활에서도 쓰임 상사 친구 등 하나의 목표를 삼으면 그 희생양을 통해 단합해서 행동하는게 가끔은 무서울정도임 이게 제일 무서운건 빠르게 단합되고 끔찍한 악의를 만들어내는거 나중에 가면 자신을 합리화를 위해 사람들은 자신이 그들을 혐오할 이유를 만들어냄 만들어 낸이유가 진실인지 거짓인지 중요하지 않음 그저 자신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더라구요
    이런 경우 몇번보기도 했고 그 분위기에 휩쓸려도봤고 그 대상이 되기도했음 그럴때마다 느낀게 내가 하는 행동이 과연 맞는것일까하는 질문이었어요 내가 휩쓸리고 있는건 아닌가 매번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게 필요한듯.. 제일 좋은건 내가 직접 본것만 믿고 기준을 확실히 정해서 행동하는거 아닐까싶음

  • @user-bf8lx9nn7m
    @user-bf8lx9nn7m 년 전 +7

    밥먹으면서 보기 좋은 다큐

  • @user-kp3nf9pu3h
    @user-kp3nf9pu3h 년 전 +5

    인간이 어느만큼 어리석을 수 있는지를 보는거 같네.
    다수가 한 쪽을 몹쓸 종족으로 모는 데는 판단력 따위는 별 힘이 없는듯.

  • @user-lh1gt5vn3d
    @user-lh1gt5vn3d 년 전 +5

    18:31 여기 나오는 노래 뭔지 아시는 분 있을까요 ㅠㅠ

  • @nyaohauer
    @nyaohauer 년 전 +4

    그 고의성 여부와 관계없이 '지속성'을 띄거나, '악의'를 품고 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되어야겠지요. 하지만 역으로 차별금지'법'을 만드는 등의 약자,소수자임을 오히려 '권력화'하려는 움직임이 요즘 왕왕 보이는데 이것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막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민폐가 되지는 않을지 항상 고려해가며, 따로 또 같이 "자유"민주주의를 누리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visang383
    @visang383 년 전 +323

    최근에 우리나라도 인종적, 국적 차별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죠... 분노와 편견에 휩쓸리지 않게 정말 경계해야합니다.

    • @rjf-mc4rf
      @rjf-mc4rf 년 전

      니들이 차별하면 어쩔건데?ㅋㅋ 능력이 나치독일 처럼 힘이 있나?식민지 똥개들이 아가리만은 살아가지고

    • @iamnuts02
      @iamnuts02 년 전 +17

      그렇죠. 그게 '인종'이라면 ㅋㅋ

    • @user-fe1jk3ey9j
      @user-fe1jk3ey9j 년 전 +1

      근데 그건 최근 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그랬었잖아요

    • @user-cf5vy9sz8o
      @user-cf5vy9sz8o 년 전

      중국인은 사람이 아닌게 맞습니다

    • @David-by4jf
      @David-by4jf 년 전 +12

      어느 인종과 국적을 차별해요?

  • @user-ip7jj9pq4i
    @user-ip7jj9pq4i 11 개월 전 +3

    중국인, 조선족들이 전 독일의 유대인들처럼 우리나라 금융, 전문직, 고위공무원 등에 있다면 우리나라 국민은 어떻게 반응 할지,,
    출산율은 낮아지고 다문화가정은 점점 늘고 있으니 남 일같지 않네요.

  • @TV-gy9il
    @TV-gy9il 년 전 +2

    와... 18분순삭..

  • @user-um5zz9ky9y
    @user-um5zz9ky9y 년 전 +20

    홀로코스트에는 폴란드나 이스라엘 유대인 뿐만 아니라, 프랑스, 영국, 베네룩스와 북유럽, 그리스. 그리고 추축국이였던 이태리와 루마니아, 헝가리(이쪽은 집시가 많이 잡혀옴) 핀란드. 심지어 중립국인 스위스와 스웨덴, 스페인, 아일랜드등 까지 전 유대계 혈통이 있는 유럽인들이 수감되었습니다.

    • @diddle119
      @diddle119 년 전

      스웨덴이나 스위스,덴마크등은 그 인원이 극소수입니다. 왜냐면 영세중립국이나 덴마크같은 국가는수탈이 그리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전쟁 중반에 접어들면서 러시아의 유대인과 슬라브족이 인종청소의 대상이었습니다.

  • @armirad
    @armirad 년 전 +3

    이게 중요한 부분이라는것이 미래사회에 대응하면 블레이드 러너가 되는거다

  • @134minsu
    @134minsu 년 전 +29

    유대인학살도 잔인했지만
    인디언학살도 만만치 않다

  • @user-nx6fe5wz7c
    @user-nx6fe5wz7c 년 전 +2

    왜 유대인이었는지 이해가 가네요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년 전 +8

    더길었으면ㅠ 너무 짧아요

  • @user-io3np8yi5z
    @user-io3np8yi5z 년 전 +42

    히틀러가 통했던건 그 근본은 국민들이 저 당시 춥고 배고프고 대부분 가난하게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독일국민들은 자기 가족과 자식 즉 아빠와 아들은 전쟁에서 죽거나 또는 살더라도 장애를 평생 가지고 가야 했다.
    그런데 유대인은 유럽에서 고리대금업자로 악명이 높았는데, 독일인도 아니고 이방인이 독일을 위해서 싸우는 것도 아니고 그저 독일에서 고소득계급에서 잘 먹고 잘 사니 그걸 보는 가난한 독일 국민 대다수가 유대인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았을 것이다.
    히틀러는 이걸 파고 들은 거다.
    우리나라도 현재 자국민 역차별이 심해지고 있다.
    의료보험이 지금 적자이고 몇년뒤 고갈된다.
    수많은 이유중 가장 큰게 중국인과 조선족이 우리나라에 와서 본국 가족까지 데리고 와서 의료혜택을 본 건 누구나 다 안다.
    또한 자국민 남자는 군대복무를 마쳐야 하지만 정작 혜택은 없다. 혜택은 미군의 반도 안된다.
    우리나라는 휴전국인데 국제적 난민을 받고 있다.
    전쟁이 터지면 이들은 다시 도망 갈 것이고 남은 우리만 또 전쟁을 치르고 뒷감당을 해야한다.
    과연 이게 제대로 된 공평함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 @user-oq6nz2mt2s
    @user-oq6nz2mt2s 년 전 +16

    유럽만큼 다 섞인 대륙이 어디있다고 인종청소임?

  • @yangkyssibar
    @yangkyssibar 년 전 +4

    잘 배우고 갑니다

  • @user-ne5bd9xs8s
    @user-ne5bd9xs8s 년 전 +11

    It’s cool to see documentaries about European history from other countries.
    I need to work on my Korean though 😅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1

      We learn world history at school. I think the history of Europe is a history of war and blood. In Europe, there have been major wars almost every few decades and border disputes are uncountable. On the other hand, here in East Asia, war was only once every few hundred years, and because of the northern peoples, Korea and China had few borders, and Korea was virtually an island country, and East Asia was isolated. However, because there are many countries attached to Europe, science and technology have developed due to frequent wars, and new continents have been discovered due to insufficient resources and territories, making wealth by slave trade and colonial looting and even industrializing. This is the geopolitical history
      In the case of Korea, there was only one official war during the last 500 years of the Joseon Dynasty, and the reason for the collapse was that it was complacent and not interested in the outside world in hundreds of years of peace. And until the late 19th century, only Korea and Japan were not colonized by European countries, and the whole world was colonized, so it is natural that we were wary of the West and did not open the door. As a result, late industrialization and closed state policy contributed to the disastrous collapse.
      My country was poor and confused because it was torn apart by the Cold War and devastated by deadly wars. But we have become one of the world's top 10 economies in just 30 years. It really started from nothing and achieved it in just 30 years without support. People say that Korea's economic growth is a miracle, but I don't think so. We already have a culture, spirit and system that we have built up for thousands of years as an independent country

    • @user-pc8lt8mj6d
      @user-pc8lt8mj6d 년 전 +1

      Keep in mind!

  • @vonderheide6101
    @vonderheide6101 년 전 +14

    작년에 독일 친구들이 시청 근처에서 보수 단체 집회하고 있을 때 지나갔는데 어떤 한국인 할아버지가 어디서 왔냐고 물어보길래 독일이라고 하니까 할아버지가 “도이칠란트 굿, 아돌프 히틀러 굿” 이라고 해서 친구들 충격먹고 바로 도망감

  • @user-pu5wy3ec2q
    @user-pu5wy3ec2q 년 전 +2

    .......
    많은 생각을하게된다
    나자신부터

  • @user-zb5tf7dh5u
    @user-zb5tf7dh5u 년 전 +1

    11:25-36 설교를 위하여 잠간 유대인 역사를 보는데 ... 참담하다. 사람은 이렇게 까지 변할 수가 있다니!

  • @peterlim5737
    @peterlim5737 년 전 +58

    음... 우리나라 상황으로 치면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기존 국민들이 느끼는 불만 비슷하지 않나 싶음. 하긴 공장지대 가끔 지나가다 보면 동남아 외노자로 보이는 애가 비엠 5시리즈에서 내리던데. 물론 지가 열심히 일해서 산거니 뭐라할 게 없는 데도 은연 중 솟는 적대감이랄까. 히틀러가 느낀 것도 그런 기분인 듯. 우리도 나름 한강의 기적을 이룬 자부심 뿜뿜인 민족인데, 내가 쟤보다 못한다고? 이런 삐뚤어진 인식이 저런 비극의 씨앗이 된 듯... 우리도 조심해야 됨.

    • @asas-oo8ik
      @asas-oo8ik 년 전

      뭔 다문화까지 가냐? 당장 1찍2찍 서로 죽여버리고 싶다고 하는 마당에 으...역겨운 정치병자들

    • @user-el7te6vr9n
      @user-el7te6vr9n 년 전 +3

      그 외노자 3교대 3d직종에서 일해서 돈버는거임 님이랑 달라요ㅋㅋㅋㅋ

    • @user-vi9ip2nj1b
      @user-vi9ip2nj1b 년 전 +22

      @@user-el7te6vr9n 그러니까 지가 열심히 일해서 산거라고 작성자가 언급하잖아...

    • @user-xx9qn9qh6j
      @user-xx9qn9qh6j 년 전 +1

      @@user-el7te6vr9n 그럼 너랑도 다르겠네

    • @user-te1zj3mn2l
      @user-te1zj3mn2l 2 개월 전

      조심해야하는게 아니라 우리나는 사람들은 이미 히틀러 마인드임 ㅋㅋㅋ

  • @paulsaint2366
    @paulsaint2366 년 전 +21

    수정의 밤 동안 '독일인' 귀부인들과 중산층 엄마들이 자기 아기를 들어올리면서 환희하는 모습이 정말 끔찍하고 아이러니하네요.
    실상은 독일인이냐 유대인이냐 가르는 기준도 참 제멋대로이고 불분명했다는게 더 끔찍한거죠

  • @user-or2cl8ig2n
    @user-or2cl8ig2n 7 개월 전

    우월한 민족과 혈통을 강조하는것 만큼 멍청한 주장은 없다. 인간은 유전자가 가까울수록 열등한 후손을 낳고, 유전자가 나와 형질이 차이가 많은 사람과 결합할수록 우월한 후손을 낳는다.

  • @user-rf2uz4ds8y

    마지막 부분에 브금 노래 제목 아시는분~

  • @user-pt9by1eq1m
    @user-pt9by1eq1m 년 전 +25

    흑발에 눈동자도 검은 색을 가진 자가
    오히려 아리아인을 찬양했던 게 먹힌건가?
    자신 먼저 공무원신분을 박탈당했어야지
    어찌 저런 선동이 가능했던건지 희안할 따름이다.

    • @paulsaint2366
      @paulsaint2366 년 전 +12

      히틀러 본인은 금발벽안에 큰 키에 새하얀 피부라는 '아리아인'의 전형에서 정 반대인 인물이라는게 정말 역사의 아이러니입니다

    • @user-zs8qd5ht1g
      @user-zs8qd5ht1g 년 전 +1

      저는 반림중학교제1회 졸업생입니다 동창회 안에서 불만이 많습니다그래서 학교 다닐 때 너무 괴롭히고 놀려서 다죽면좋겠습니다 소원입니다 ㅎㅎ ⚰

  • @ataraxiadex6257
    @ataraxiadex6257 년 전 +25

    이런걸 보면 성악설이 맞는거 같습니다 오래시절 아무리 생존을 위해서라지만 잔인한 행위를 일삼던 시절 그렇게 살지 말자고 종교 라는걸 만들었더니 이번엔 그 종교를 이용해서 차별을 만들고 추악한 행위들을 일삼으며 중세 근세를 보내고 근대 현대에 와도 또 차별을 만들어내고...

  • @ellalee5284
    @ellalee5284 년 전 +23

    지금 독일을 이끌어가는건 이민자들이라해도 과하지 않을정도.. 적어도 선대나 현대에 이민자 뿌리가 한대이상 있는 집안이 상당히 많죠. 그러니 인종차별 순수혈통 얘기가 이젠 어불성설이 되었고 히틀러 본인도 막상 순수혈통 아니었죠. ㅋ 고등교육이 필요한 분야에는 이미 인도인 아시아인들도 무지많고, 반대로 노동력이 주인 분야도 이민자들이 지배적으로 많음.

  • @budapesthungary6950

    유대인이 엄청난 녀석들이네요....독일은 확실히 2차세계대전으로 세계를 바꾸었네요

  • @user-ny4br9td3k
    @user-ny4br9td3k 년 전 +16

    전간기 독일 얘기 들으면 딱 우리나라 얘기같음.. 강성 민족주의.. 오랜 다크호스로 인한 민족적 열등감.. 외국인 혐오..

  • @user-bq5sl5ef5u
    @user-bq5sl5ef5u 년 전 +5

    난징 대학살과 731부대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changkuit758
    @changkuit758 년 전 +1

    ㅎㅇㅎㅇ

  • @user-rf6sq3jf3x
    @user-rf6sq3jf3x 7 개월 전

    히틀러의 우월인종을 만든다는 욕심으로 희생된 유대인들이 안타깝다

  • @user-wr2ph6kq3z
    @user-wr2ph6kq3z 년 전 +16

    지금우리나라가 저 시대 상황이랑 비슷하게 느껴짐

  • @vous2834
    @vous2834 년 전 +3

    지금 미국도 유대인이 인구수에 비해 너무 과잉 대표(over represented)된다고 말이 많죠...

  • @user-kv1eg4sv2i
    @user-kv1eg4sv2i 년 전 +34

    원래 유대인이 선민의식이 강한 민족이고...
    로마간다고 로마법 따르는 민족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폐쇄적인 경향이 있음..
    유대인 가정에서 가정으로 흐르는 걔네들만의 문화가 있어서 ㅋㅋㅋㅋ ㄹㅇ 국경없는 거대한집단.... 음모론 펼치기 좋았음

    • @user-kv1eg4sv2i
      @user-kv1eg4sv2i 년 전 +13

      와 근데 무슨 혼혈등급 ㅋㅋㅋ 미쳤다 진짜 광기 ㅋㅋㅋㅋ

    • @stimp2970
      @stimp2970 년 전 +5

      인종등급도 있고 재산등급도 있고 성별등급도 있었는데 혼혈등급이 놀랄일은 아니죠.

    • @user-iq2jz1fc1c
      @user-iq2jz1fc1c 년 전

      나치독일이 악의 축은 맞으나 의외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전까지는 다.칭구칭구였는데 갑자기 히틀러가 미쳐서 학살한줄아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전부터 유럽에서 다들 미워하고 2차대전당시도 프랑스인 ss부대도 있고 여러나라에서 ss지원하고 그랬죠. 영국도 지금이야 신사나라 취급받지만 중동인들 학살하고 가스실 집어넣던 놈들이라 똑같은 놈들인데 이기고 이미지 세탁했다고밖에 생각이안듭니다. 지금 세계시민주의로 보면 연합국이나 추축국이나 미개 그 자체;;

    • @opp3674
      @opp3674 년 전 +2

      미국에도 흑인을 백인과의 혼혈 정도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따로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1/8, 1/4, 1/2 이런 백인 포함된 비율에 따라서.

  • @user-tb2od7rn5h
    @user-tb2od7rn5h 4 개월 전 +2

    독일보다 소련이 반유대정책이 심했는데 연합군편을 들었는지 참 아이러니도 합니다!

    • @dehwankim2269
      @dehwankim2269 4 개월 전 +2

      독일과 소련은 처음에 협력 관계였다가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는 바람에 소련이 연합군 편에 섰는데 당시에 소련이 물량공세를 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미국이
      소련에게 달러 찍는 기계를 빌려줬다는 얘기가 있음..

    • @user-tb2od7rn5h
      @user-tb2od7rn5h 4 개월 전

      @@dehwankim2269 감사합니다!

  • @brokenkenny1899
    @brokenkenny1899 년 전 +17

    뭐 유대인들이 워낙 똑똑해서 그런걸 어떡하냐 20세기 5대 석학이 유대인이고 학문의 패러다임을 바꾼 사람들이 유대인들이니 프로이드 칼 막스 노암 촘스키 비트겐슈타인 아인슈타인 이런 괴물들이 다 유대인

    • @user-vo2qo3qb8m
      @user-vo2qo3qb8m 년 전 +2

      유대인들 한이 맺어 못잊을듯

    • @swaythegod5812
      @swaythegod5812 년 전 +1

      You are very arrogant to
      say top 5 In 20th century
      Everyone you’ve named would be lucky to make the top hundred
      Since west has some greatest
      Scholars to ever live
      Carl marx called the Jews bourgeoisie
      In communist manifesto ironically
      Your point makes no sense he clearly did not see himself as Jewish

    • @lllool8404
      @lllool8404 11 개월 전

      질투해서 학살한거임

  • @user-jx7fp4hi7f
    @user-jx7fp4hi7f 년 전 +4

    지금도 세계 경제나 문화사업도 유대인 주도 하고 있음

  • @1a2a3alee9
    @1a2a3alee9 년 전 +16

    근데 저게 100년도 안된일 이라니..

  • @user-uc1vf6wd8f
    @user-uc1vf6wd8f 년 전 +11

    "히틀러 나쁜놈! 차별은 나쁜 것!" 이라고 말하지만 우리는 차별에 대해 엄격한지 생각해봐야함. 타국에서 동양인이 차별받으면 억울해하면서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 심지어 같은 국민인 특정지역 사람까지 차별하고 비하함. "저거랑 그거랑은 다르지!""난 아닌데?"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그것부터 없애야함.

  • @user-wn3on5iu9d
    @user-wn3on5iu9d 년 전 +3

    글자로는 똑같은. 금융이라는 글자이지만
    유대인 방식의 금융과 히틀러가 말하는.
    금융 즉 금융이 하는 역할 자제가
    다른것이라고 이해하고 접근해야
    그림이 보인다고 여겨진다
    나의 개인적 견해로는
    금융은 산업발전의 뒷받침이 주어진 역할인것이지
    거대한 사적이익축적의 도구가 금융이어서는
    옳지 않다고 본다

  • @gimgankoomg4168
    @gimgankoomg4168 년 전 +11

    그런데 독일의 기원인 프러시아 시절부터 슬라브족, 발트족이 게르만족과 섞여서 나라를 만들어갔음. 독일인도 (다른 민족처럼 저마다 다른 방식의) 혼혈 투성이라는 것임.

    • @user-sr7xm4di5n
      @user-sr7xm4di5n 년 전 +18

      모든 나라가 그렇죠. 순혈 민족 이딴 검 개소리입니다.

    • @user-wv1gg9bg1d
      @user-wv1gg9bg1d 년 전 +8

      ㄹㅇ..특히 유럽은 존나 심한데

    • @user-wv1gg9bg1d
      @user-wv1gg9bg1d 년 전 +8

      심지어 히틀러 어머니 라틴문화권인 이탈리아 출신이고 히틀ㄹ러도 키 존만하고 머리카락 꺼먼거 봤을때 게르만 비율 별로 안높을것같음.

  • @valueboy
    @valueboy 년 전 +1

    과거나 지금이나 금융을 장학하고 있는 유대인들이 욕을 먹는게 동일하죠 전 세계를 상대로 사채업을 하고 있으니까요 당시 3% 유대인들이 40% 부를 소유했다면 양극화가 극심했다는 뜻이고 이것은 오늘날과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는 듯 하네요

  • @user-ll9qs8fj5v
    @user-ll9qs8fj5v 년 전 +28

    한국의 경제를 중국인이나 일본인 혹은 다른 국가 민족이 40%이상 차지하고 있다면…경제적 식민지화나 다름 없지요.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였던 것처럼요. 그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면 한국인도 똑같은 일을 벌이지 않았을까요? 스웨덴이나 뉴질랜드에서도 인종청소 테러가 일어나고 있는 것 보면 겉으로는 나이스한 척 하지만 속에서는 곪아 터지고 있는 것이죠.

    • @user-uv7tu5rt4o
      @user-uv7tu5rt4o 년 전

      동남아 경제도 화교가 잡고있는데 얼마든지 똑같은일이 벌어질수 있음

    • @user-oy8rt9qg8o
      @user-oy8rt9qg8o 년 전 +2

      영상 보다보면 7:15 왜 유대인이 전문직에 집결하게되는지 나옵니다…
      결국엔 유럽이 지들이 다 해먹고 싶었고
      먹고 살아보겠다고 열심히 살아온 유대인들 갖고있는거까지 뺏고 싶어 유대인 학살까지 간거같아요 ㅠㅠ..

    • @rkdkdkdkd246
      @rkdkdkdkd246 11 개월 전

      그렇다기엔 미국은 원래 이민자 국가로 출발했기 때문에 원래 단일민족이었던 한국이랑 비교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 @xinchen1557
    @xinchen1557 년 전 +1

    그릇된 가치관을 가진 이가 권력을 가지면 얼마나 끔찍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듯

  • @user-zw6fb1pv9y
    @user-zw6fb1pv9y 년 전 +11

    인종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ㅡ또이런일이 있어선 아니되는데 다각자 귀하고 소중한 생명입니다

  • @Spicy-goldman7
    @Spicy-goldman7 년 전 +21

    현대 이스라엘의 모습을 보면 히틀러가 잘 했다????
    무슨 개논리 댓글들이 이렇게 많아요?
    역으로 생각해보면
    과거에 그렇게 핍박과 학살을 당했기 때문에 힘을 키워야 겠다고 다짐했고
    그게 지금 이스라엘의 모습을 만든 것일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 @gunzooray
      @gunzooray 년 전 +9

      맞아요. 유대인들은 어떻게 보면 역사적으로 민족적으로 숱한 폭력에 시달린 후유증으로 인해 PTSD가 생겨서 폭력에 물들고 나치가 자신들에게 했던 행동을 똑같이 팔레스타인에게 보여주고 있는데도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지 않게 된 것 같아요. 그렇다고 현대 이스라엘의 민족차별을 정당화 할 순 없죠.

    • @Spicy-goldman7
      @Spicy-goldman7 년 전

      @@user-ze8xq5vd3m 누가 어디서 옹호를 했습니까??? 이런 과거로 인해서 지금의 이스라엘이 탄생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한 것 뿐인데?? 글의 맥락을 이해를 못하면 그냥 조용히 계세요. 멍청해 보여요. 말하는 꼬라지 보니까 책도 별로 안 읽어본 것 같은데요 ㅎㅎ.

  • @user-uv9xz6lp2r

    다 인구가 많아서
    생기는 일이다
    전쟁보다는 자연감소를 지지한다

  • @user-vg7jc7hy6z
    @user-vg7jc7hy6z 년 전 +4

    시민권을 박탈하다니 이무리 외국에서 시민권따도 마음이 불편한 이유다

  • @ikmyeongim
    @ikmyeongim 년 전 +7

    마지막 괴벨스 반유대주의 말이 진짜 무서운게 유대인 관련 범죄는 대놓고 정부가 눈감아주겠다고 선언한거잖아... 개무섭네

  • @user-zn5cz1pu5g
    @user-zn5cz1pu5g 년 전 +8

    3프로에 인구가 40프로에 경제활동을 장악하는 것도 희안하네

  • @user-dk4pi7ih3f
    @user-dk4pi7ih3f 년 전 +1

    음악소리 너무 큼

  • @user-eg4gy4tf9t
    @user-eg4gy4tf9t 년 전 +2

    히틀러, 유대인 학살이라는 잔악무도한 행위한 것 맞음.
    근데 승리국이러 유대인 학살이 묻힌 경우도 있음 한 명 한 명 전부 소중한 목숨이지만 독일 다음으로 유대인 많이 학살한 나라가 소련으로 알고있음

  • @user-jg9gi4wm8e
    @user-jg9gi4wm8e 년 전 +90

    수백만명의 학살도 옛날이야기, 남 얘기가 되어서 차별을 정당화 하는 댓글이 여기에도 존재한다.. 역사는 또 반복 될거같다...

  • @kellyp9149
    @kellyp9149 년 전 +57

    나치독일과 일본제국이 동맹이었던 것이 이해가 되네요. 차별과 폭력의 방식, 야만성이 똑같은 것 같아요.

    • @user-ri6lu3ht4f
      @user-ri6lu3ht4f 년 전

      소련 새끼들도 합류했어야했는데

    • @user-ri6lu3ht4f
      @user-ri6lu3ht4f 년 전 +3

      @11 1 다른나라에서도 나타낫는데 역사의 승자니깐 감춰졋음 ㅎ

    • @Abcdefg83858
      @Abcdefg83858 7 개월 전 +1

      유유상종...

  • @jinhookim1938
    @jinhookim1938 년 전 +1

    수정의 밤은 말그대로 관동대지진이나 난징대학살에 비견할 만하군요.

  • @user-es8im9ri7o
    @user-es8im9ri7o 년 전 +2

    히틀러 대마왕 vs 대악마 스탈린

  • @henrykim3281
    @henrykim3281 년 전 +4

    정말 인간의 악이 막장까지 갔군. 유대인으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 것도 아닌데. 무슨 죄가 있다고. 독일을 위해서 전쟁에 나간 유대인들도 많았다던데

  • @thoven800
    @thoven800 년 전 +35

    히틀러의 반유대주의정책은 그야말로
    인류역사상 인간의 폭력성의 극단을
    가장 소름 돋게 보여준 사례였고 지금도
    러시아 푸틴이 우크라에 저지른 폭력성도
    히틀러의 못지않은 범죄이죠.

    • @user-ge6wi6vz8x
      @user-ge6wi6vz8x 년 전

      반대로 주장하는 것은 아닌가요?
      유대인들의 만행은 알고 있나요?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간악함은 알고 있나요?
      미국이 행동은 정상인가요?
      님이 하나님이라면 공정한 심판을 어떻게 내릴 것인가요?
      박정희 전두환은?
      코로나 등의 세균전으로 인류말살을 기도하고 있는 세력은?
      만약 히틀러가 전쟁에서 승리했다면 이렇게 평가를 받을까요?

  • @user-jx5ku5uc8w
    @user-jx5ku5uc8w 년 전 +2

    제국 수정의 날=그레이트 리셋과 같은 말이다.범위가 독일 유태인에서 인류로 넓어진 거지만

  • @user-xh3cj5gg5l
    @user-xh3cj5gg5l 년 전 +19

    아이러니한건 히틀러가 독일인이 아닌 오스트리아인이였다는 사실

    • @user-qo6tf7bu9d
      @user-qo6tf7bu9d 년 전

      하긴 호주워홀 갔다온 사람들 보면 호주인들 인종차별 개쩐다고하죠

    • @user-rt6rw8ll4y
      @user-rt6rw8ll4y 년 전 +19

      @@user-qo6tf7bu9d 호주는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는 유럽의나라...

    • @user-pd9kr2ez2o
      @user-pd9kr2ez2o 년 전 +2

      히틀러: 나는 우월한 개르만이라구ㅎㅎㅎ

    • @user-wv1gg9bg1d
      @user-wv1gg9bg1d 년 전

      어머니는 심지어 이탈리아인..

    • @swaythegod5812
      @swaythegod5812 년 전 +3

      Both Austria and Switzerland are Germanic ethically and were apart of the Holy Roman Empire witch was basically medieval Germany
      So yes they both see themselves
      as German or Germanic
      So no it wasn’t ironic

  • @user-rg2wm9kp2d
    @user-rg2wm9kp2d 년 전 +5

    히틀러뿐만 아니라 스탈린 마오쩌둥 김일성 폴포츠 등등 학살자 많은데 왠지 히틀러만 악마로 묘사하는 느낌

    • @rkdkdkdkd246
      @rkdkdkdkd246 11 개월 전

      마오쩌둥이랑 김일성은 욕먹고있고
      스탈린은 욕 안먹긴함
      아마 승자라 그럴듯

  • @user-vn5ms3vi8s
    @user-vn5ms3vi8s 년 전 +7

    외쿡인에 대한 챠별은 용납이 안된다면서 정작 쟈쿡민에 대한 혐O발언과 챠별이 일상적인 한쿡인들이 할말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