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잔인함 주의※ 영화와 드라마는 순한맛이었다! 연산군이 저지른 '진짜' 폐급 행동들 [역사읽어드립니다 EP.02] | 심용환 작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9. 24.
  • #사피엔스 #역사읽어드립니다 #심용환작가
    노트 필기 금지, ONLY 재미로 듣기!
    교과서엔 없는 역사 TMI가 궁금하다면
    사피엔스 오리지널 〈역사읽어드립니다〉 EP.02

댓글 • 3.9K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년 전 +92

    영화에 나온 이야기는 약과였던 사도세자 이야기
    👉 krplus.net/bidio/Y85sfY-Cd22WdZw

    • @user-xh8tw9su8f
      @user-xh8tw9su8f 년 전

      연산군만 폭군이였냐 조선의 왕들 거의 다 가 폭군처럼했다 영화를보면 왕을 안타깝게 그려내거나 신하를 나쁜놈으로 모는경향이많은데 애초부터 조선은 쿠데타의 나라였다 이성계는 정도전과 그 신하들의 꼭두각시였고 왕의 그릇이 아닌인물이 되니 조선이 몰락한것이다 고려시대가 조선시대보다 잘 살았다는건 알려진사실이다.이렇게 몰락하고 일본에게 나라를판건 이완용이 아니라 조선왕조놈들이라 봄이 정확하다 이러한 이씨들의 혈통이 뿌리내려져있는데 이씨들 대부분이 오만하고 탐욕이 강하고 허세가 심하며 남의 뒤통수를잘친다. 물론 100%는 아니겠지만 피는 절대 속이지못한다

    • @user-if8qz3sx4g
      @user-if8qz3sx4g 년 전 +1

      자막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어요.

  • @user-lm1jz1ve7t
    @user-lm1jz1ve7t 3 년 전 +15290

    예술적이고 예민한 기질에 불행한 가정사 거기에 권력까지 가졌으니,, 폭군이 만들어지기 좋은 환경인거 같음

    • @xikeumchi4037
      @xikeumchi4037 3 년 전 +1610

      포악한 기질이 있는것도 사실이지만 반정에 정당성을 부여하려고 악행을 과장한 측면도 약간 있는듯?

    • @user-pv3rf7ck4x
      @user-pv3rf7ck4x 3 년 전 +259

      예술가라... 로마의 네로도 예술가인척했죠

    • @epaqu
      @epaqu 3 년 전 +1988

      히틀러도 미대 지망생이었죠. 옳고그름을 떠나 본인만의 미학도 굉장히 확고했고요. 예술이랑 광기는 한끗차이 아닐까요. 한니발 렉터나 조커 같은

    • @kimjeongwon6327
      @kimjeongwon6327 3 년 전 +208

      @@epaqu 엇..히틀러얘기하러 눌렀는데 같은생각이신분이 계셨네요ㅎ

    • @unisexual93
      @unisexual93 3 년 전 +22

      @@xikeumchi4037 저도 동의해요

  • @cookiesandcream9938
    @cookiesandcream9938 3 년 전 +10720

    연산군이 미칠만한 이유
    1.아빠가 엄마에게 사약먹임
    2.어릴때부터 사랑 못받고 자라서 삐뚤어짐
    3.살인적인 왕의 스케쥴
    (밤12시에 자서 4시에 일어남)
    (신하들이 강요함)
    4.매일2번 지 어미 죽인 후궁들 면상 보면서 문안인사 드려야함
    5.지 아버지 성종을 닮을껄 강요하는 신하들
    6.자식을 낳았는데 자식중 6명이 요절
    7.신하들이 취미생활도 못즐기게 함
    8.이 모든 원인은 성종인데 이미 죽은 인간이라 죽이지도 못하고 유교사회라 손절도 못침

    • @user-qv8cg2rs4c
      @user-qv8cg2rs4c 3 년 전 +2814

      유교... 썩을 유교... 방금 나르시시트 영상 봤는데 세계에서 제일 나르시스트가 많은 나라 1순위 중국 2순위 한국 => 유교사상 때문에 차별받은 남녀 및 장손과 그 형제들 등.. 우대받은 남자와 장손은 그것대로 나르시스트가 생기고 차별받은 여자와 형제들은 자존감이 낮아져 다른곳에서 인정받으려다가 나르시스트가 생기고 그들 사이에 태어난 자식들도 나르시스트가 생기고...
      유교는 진짜 사회악.
      조상? ㅋㅋㅋㅋㅋ 썩을 조상... 물려준거라곤 가난뿐.

    • @jkuyfkil
      @jkuyfkil 3 년 전 +297

      @김솨솨 이게 맞는말

    • @user-kn5xl1yx2y
      @user-kn5xl1yx2y 3 년 전 +9

      ㅇㅈ

    • @user-kn5xl1yx2y
      @user-kn5xl1yx2y 3 년 전 +52

      @@user-qv8cg2rs4c 유교가 나르시스트를 배양한다구요?

    • @user-bk8dy2rs4j
      @user-bk8dy2rs4j 3 년 전 +165

      누구라도 미칠만 하지 ㅜㅜ

  • @nowstory
    @nowstory 2 년 전 +2766

    400만뷰가 넘다니!! 많은 사랑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넓고 깊은 역사이야기 함께 공유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ianveler-3933
      @-ianveler-3933 2 년 전 +15

      귀에 쏙쏙 들어와요!!! 👍

    • @user-jg3lt3fi7v
      @user-jg3lt3fi7v 2 년 전 +5

      찌인~~

    • @Goriginal2
      @Goriginal2 2 년 전 +7

      멋져요^^

    • @user-zt7nk9iw7y
      @user-zt7nk9iw7y 2 년 전 +7

      선생님이 말씀해주시는 이야기는 귀에 쏙쏙 들어오고 재밌어요!!

    • @mskim7220
      @mskim7220 2 년 전 +6

      심용환쌤~~요즘 팬이 되었어요. 쌤의 유툽으로 가서 구독합니다~~^^*

  • @Penguin_sir
    @Penguin_sir 3 년 전 +404

    쿠크다스 멘탈+몸이 안 좋음+아티스트+환장하는 가정사+환정하는 가정사의 반전= 연산군

  • @jjlee784
    @jjlee784 3 년 전 +6558

    지병을 가지고 있는 예민한 예술가... 기록중에 주상은 키가크고 허리가 낭창하며 얼굴이 하얘서 사내답지 않다는 말이 있던데 미남속성까지 갖고있는 ....ㄹㅇ 왕보단 요즘 태어났으면 인성문제있는 슈스였을듯.. 학폭논란으로 망할 슈스

    • @user-qv8cg2rs4c
      @user-qv8cg2rs4c 3 년 전 +394

      ㅋㅋㅌㅋㅋㅋ 학폭하니까 최근 누가 생각나는데 그는... 슈스도 아니고 미남도 아니라서.ㅎㅎ.

    • @user-zz3tr6qw4g
      @user-zz3tr6qw4g 3 년 전 +28

      허리가 낭창한게 무슨 뜻인가요?

    • @user-co7uk6if9u
      @user-co7uk6if9u 3 년 전 +409

      @@user-zz3tr6qw4g 허리가 잘록하다는 의미일거에요!!

    • @user-jk9th8gh7u
      @user-jk9th8gh7u 3 년 전 +19

      참새 ㅂㄱ 말하는 거임?ㅋㅋㅋ

    • @user-lb6py6fr2g
      @user-lb6py6fr2g 3 년 전 +2

      참새 ㄴㄱㄴㄱ??

  • @user-xx1yl9ze1v
    @user-xx1yl9ze1v 3 년 전 +13752

    연산군 설명중에 막 ‘허리가 가늘고 얼굴이 고와 나자같지 않았다’ ‘춤을 잘 추며 노래를 좋아했다’ 이런 말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누가 ‘아이돌이 잘못 태어난 거 아니냐’ 고 했던 거 생각나네요 ㅋㅋㅋ

    • @user-tu4bi9ud2d
      @user-tu4bi9ud2d 3 년 전 +3347

      사람들이 퇴폐미의 정석 아니냐구....

    • @ruk9257
      @ruk9257 3 년 전 +2794

      폐비윤씨도 한 미모 했단 얘기도 있던 거 보면 쌉가능일지도.

    • @rimmmssu9810
      @rimmmssu9810 3 년 전 +285

      @@user-ex6xz1yu4x 야사에 나와있어요 !

    • @user-hq9cx6ky3e
      @user-hq9cx6ky3e 3 년 전 +2591

      실제로 연산군은 살아생전 폐비윤씨를 쏙 빼닮아 외모가 훌륭했다죠...

    • @HD-wy1hw
      @HD-wy1hw 3 년 전 +2089

      @@user-hq9cx6ky3e 거기다 아빠가 키가커서 큰키도 물려받았다는...

  • @penti7kim
    @penti7kim 3 년 전 +703

    원래 이런 교육적인 채널이나 영상에 관심이 없고 지루해하는 편인데 책 읽어드립니다, 역사 읽어드립니다는 꼭 보는 편인것 같아요.
    어떻게 이렇게 설명을 잘하시는 선생님으로다가만 쏙쏙 뽑아오셨는지 안볼수가 없잖아요ㅠㅠㅠㅠ 전시회 준비하거나 작업할때 보면 집중도 잘돼고 진짜 너무너무너무 너.무 재밌습니다.
    책 읽어드립니다는 나중에 설쌤 모셔와서 꼭 다시 해주세요ㅠㅠ

  • @user-iy2ty5fr4p
    @user-iy2ty5fr4p 2 년 전 +607

    작가님 부담가지지 마시고 계속 역사이야기 해주세요~~ !
    객관적이고 깔끔한 그러면서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이 너무 좋습니다
    뱃속의 아이도 열심히 듣고있어요👶

    • @dengcaine
      @dengcaine 2 년 전 +53

      좋은 왕 이야기만 들으세요!!!!!

    • @MarkK-dm4nm
      @MarkK-dm4nm 년 전 +5

      @@dengcaine 어머 ㅋㅋㅋ

    • @user-qu6ob3ql6x
      @user-qu6ob3ql6x 년 전 +7

      출산은 했겠죠? 항상 건강하세요.

    • @user-iy2ty5fr4p
      @user-iy2ty5fr4p 년 전 +41

      @@user-qu6ob3ql6x 오랜만에 들어와보네요!
      무사히 순산해서 지금 전투육아로 눈물 쏙 빼고 있는 중이에요 ㅋㅋㅋ 힘들어도 아이얼굴보면 너무 행복합니다!
      댓글의 모든 분들 걱정해주셔서 감사하고 행복하세요!!

    • @Ilwht
      @Ilwht 년 전 +4

      @@user-iy2ty5fr4p 아이가 건강하게 자랐으면 좋겠네요 ㅎㅎ

  • @user-rr5cn9bs8z
    @user-rr5cn9bs8z 3 년 전 +6659

    저새끼 담가버려 라는 말이 그냥 영화대사인 줄 알았는데 진짜 존재했던 거였구나 ㄷ..

    • @user-il1jb2qt7m
      @user-il1jb2qt7m 3 년 전 +565

      헐..저는 그냥 물에 담군다는 얘기인둘알았는데 너무 잔인충격적,,,,,

    • @user-yp2xz9zi7w
      @user-yp2xz9zi7w 3 년 전 +1056

      건달들이 담그라고 하는 건 젓갈 담그라는게 아니라 “칼 먹이다”라는 표현처럼 칼을 몸에 담그라는 의미입니다. 즉 “저새끼 (칼)담가버려”=“저새끼 칼로 쑤셔버려”를 좀 순화한 말입니다 그리고 이게 꼭 죽이라는 오더인 것은 아닙니다. 현역 은퇴할 정도로만 조져놔라는 의미에 더 가깝죠. 그리고 참고로 담구다x 담그다o 이므로 “담궈”가 아니라 “담가”가 맞는 표현입니다~

    • @jJ-cu4cj
      @jJ-cu4cj 3 년 전 +56

      @@user-yp2xz9zi7w 😮😮😮😮😮😮

    • @ldynim
      @ldynim 3 년 전 +84

      최숸 지랄하네

    • @ssara5798
      @ssara5798 3 년 전 +61

      @@ldynim ㅋㅋㅋㅋㅋㅋㅋㅋ아웃겨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oi6hq8hp8u
    @user-oi6hq8hp8u 3 년 전 +4222

    약간 예술적인 부분이 뛰어났는데 이걸 억제당하고 여러 인성적인 부분의 가정교육도 부족해서 그렇게 된건 아닌가...가족이 저꼴이니 애가 안미칠수가 없지 거기에 권력까지 주어지니 뭐.......

    • @federico6485
      @federico6485 3 년 전 +8

      헐ᆢ내 얘기네ᆢ

    • @user-lh1ts1dk7p
      @user-lh1ts1dk7p 3 년 전 +223

      @@federico6485 님 왕임?

    • @user-li7pm5rl7v
      @user-li7pm5rl7v 3 년 전 +9

      예체능의 위험성

    • @lewis10100212
      @lewis10100212 3 년 전 +16

      @@federico6485 가정교육 부족한 부분이..??

    • @federico6485
      @federico6485 3 년 전 +11

      @@lewis10100212 약간 예술적 뛰어난데 억압. 이건 왜 빼세요. 그거랑 인성교육

  • @user-lk3oq6cx5r
    @user-lk3oq6cx5r 년 전 +46

    용환쌤이 해주시는 역사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재밌고 감동입니다~^^
    연산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되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 @user-lt2lt3qf8x
    @user-lt2lt3qf8x 3 년 전 +8

    항상 좋은내용 감사드립니다, 나이는 좀 먹었지만 다시 배우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fy3vg6hz5e
    @user-fy3vg6hz5e 3 년 전 +8246

    정조는 대단한거네 아버지뒤주에 같혀주고 할아버지가 자기를언제죽일지모르는 삶속에 진짜 성군이셯네

    • @user-rw4fy3kz5v
      @user-rw4fy3kz5v 3 년 전 +1446

      할아버지는 정조를 이뻐하셨습니다ㅎㅎ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아갔던 노론이 암살하려고 했죠

    • @user-rw4fy3kz5v
      @user-rw4fy3kz5v 3 년 전 +265

      @@Shorts-pu4ok 그쵸 영조와 노론이 사도를 죽이고 정조를 죽이려했던 것은 영조가 아니라 노론이죠

    • @user-nx3hp1rl1d
      @user-nx3hp1rl1d 3 년 전 +59

      역사 안배운 ㅂㅅ들 왜캐많냐

    • @user-wc4ql1pv1d
      @user-wc4ql1pv1d 3 년 전 +87

      같혀 X 갇혀 O

    • @jjp5997
      @jjp5997 3 년 전 +256

      이산도 지 아비 어찌 죽었는지 모르고 있다 갑자기 알게 되면 가담자들 숙청했겠지 다만 할애비가 폐위하는 그날까지 얼마나 손주를 어르고 달래서 잘 교육 시켰겠냐 그렇게 했음에도 보위에 올라 나는 사도의 아들이라고 말한 이산이다

  • @user-uz7nh1xw8x
    @user-uz7nh1xw8x 3 년 전 +2854

    내시나 기녀가 시 듣고 운거는
    지금으로 따지면 부장이나 사장이
    개그쳤을때 억지로 웃는거랑 같은거 아님?

    • @user-eh8xb4ym7k
      @user-eh8xb4ym7k 3 년 전 +557

      김일성 수령님 손짓 한방에 평양이 울음바다 되는거죠

    • @user-tm3gl4pl4e
      @user-tm3gl4pl4e 3 년 전 +254

      이거지ㅋㅋ부장님들은 지가 유머러스한줄 알아!!

    • @soonok958
      @soonok958 3 년 전 +20

      ㅋㅋㅋㅋㅋㅋ푸하하

    • @user-nn9jp4zg7s
      @user-nn9jp4zg7s 3 년 전 +10

      아 피식했엌ㅋㅋㅋㅋㅋ

    • @user-zu8uz1kj8r
      @user-zu8uz1kj8r 3 년 전 +21

      왕이 탈 쓰고 춤추니까 체통을 안 지켜서 우는거 아님?

  • @shellk7883
    @shellk7883 3 년 전 +727

    연산군을 미화할수는없지만 연산군도 정말 신분과 시대를 잘못 만난 사람같음
    요즘같은 시대에 평범한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예술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영혼으로 컷을수도있었을듯

    • @rainwinter6179
      @rainwinter6179 3 년 전 +27

      악의 평범성이라는 말이 있죠.. 평범했을겁니다 다만 주변환경과 권력이 그렇게 만들고 죄책감을 덜게 해주었겠죠

    • @shellk7883
      @shellk7883 3 년 전 +8

      @@rainwinter6179 어렸을적에 봤던 만화랑 현실은 정말 다른것같아요 만화에나오는 악당은 정말 악을위해 존재하는것같지만 실제의 악은 선과악의 사이가 모호해질정도로 만화와다르거든요
      또 사연없는 사람없다지만 악한사람들도 모두 사연이있어서 그렇게 된거이기도하고
      감정이있는 생물이기도하고
      가끔은 이성을 놓을때도있기때문에 악이라는게 생기는건 자연스러운것같습니다.

    • @user-rq2ye4yx8s
      @user-rq2ye4yx8s 3 년 전 +9

      그러다 연쇄살인마가 되었습니다.

    • @user-dn4oj2jb8s
      @user-dn4oj2jb8s 3 년 전 +2

      맞아요 조두순 같은 흉악범죄자들도 환경이 불우하지않았으면 평범하게 살았을텐데 날 때 부터 흉악범은 없으니

    • @user-dn4oj2jb8s
      @user-dn4oj2jb8s 3 년 전 +17

      지금 님이 하는게 미화에요 왕의 신분이 아니였으면 그저 싸이코패스 취급할거면서

  • @nw8807
    @nw8807 3 년 전 +721

    아무리 불행한 가정사를 가져서.. 라고 해도, 도가 넘어도 한참 넘었다. 그냥 그 시대에 태어난 싸이코패스가 왕이 된거 같음..

    • @xees-_-oxee
      @xees-_-oxee 3 년 전 +6

      싸이코패스는 태어나는 걸까요? 만들어지는 걸까요?

    • @_____fu
      @_____fu 3 년 전 +13

      @@xees-_-oxee 거의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라고해요 후천적으로 싸이코패스가 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들었어요

    • @Bloom29
      @Bloom29 3 년 전

      @@_____fu 없는거 아닐까요..?후천적으로 되려면 엄마 아빠중에 한명 혹은 둘다 사이코패스여야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엄마 아빠가 사이코패스면 아이도 당연히 선천적으로 사이코 패스

    • @user-qd4pc2we7v
      @user-qd4pc2we7v 3 년 전 +12

      연산군은 후천적인거같은데

    • @user-dn4oj2jb8s
      @user-dn4oj2jb8s 3 년 전

      그쵸 싸이코패스인데 왕들 미화시키는거보면 참 그래놓고 흉악범죄자들은 잔인하게 죽이자고 하는 사람들 날 때부터 악한 사람있나 다 환경이 만든거지

  • @user-ku4ge4qb7v
    @user-ku4ge4qb7v 3 년 전 +3730

    연산군 사도세자...다들 그들의 자라온 환경 가정사들을 생각해보면 미치지 않은게 비정상이죠...그들의 행동을 두둔하는건 아닙니다만

    • @user-hr4jo2un5c
      @user-hr4jo2un5c 3 년 전 +275

      맞아요 사도세자의 아버지 영조는 백성들에게는 좋운 왕이었지만 아버지로서는 빵점이었죠..

    • @user-gw9eg6zb4s
      @user-gw9eg6zb4s 3 년 전 +133

      @@user-hr4jo2un5c 그것도 완벽한 빵점

    • @user-po5th1le3t
      @user-po5th1le3t 3 년 전 +148

      사도세자는 진짜 안타까움.......

    • @user-do2oc9nq4p
      @user-do2oc9nq4p 3 년 전 +101

      사도에겐 영조는 왕일뿐, 아버지는 아니었던것같아요... 연산군도 안타까워요ㅠㅠㅠ

    • @user-vr5bd7jv1x
      @user-vr5bd7jv1x 3 년 전 +9

      연산군은 사이코아니냐

  • @beginofsquare
    @beginofsquare 3 년 전 +1930

    연산군 자기 어머니 얘기 모르지 않았을뜻 ...
    무슨 나루토도 아니고 전국민이 알던 이야기를 자기만 몰랐다는게 말이 안됨 그냥 모르는 척하다가 타이밍 맞춰서 신하들 제압하는데 빌미로 쓴듯

    • @user-eh3im2pd8r
      @user-eh3im2pd8r 3 년 전 +362

      실제로 연산군이 치밀하고 똑똑했다는 가설이 많습니다

    • @user-el7vt5hj7i
      @user-el7vt5hj7i 3 년 전 +36

      @@user-eh3im2pd8r ☆대국민몰카☆

    • @user-gw9eg6zb4s
      @user-gw9eg6zb4s 3 년 전 +5

      @@user-el7vt5hj7i 지금까지

    • @user-xt9pz1sj1n
      @user-xt9pz1sj1n 3 년 전 +165

      쉬쉬하고 그래서 그냥 나쁘게 어머니가 되었나보다 짐작만 하고 자세한 스토리는 몰랐데요
      근데 자기 이익 챙기려고 정치질 하던 임사홍이라는 놈이 연산군한테 "어머님이 왜 돌아가셨는지 아십니까 전하" 이렇게 꼰질르면서 부축여서 연산군이 외할머니찾아갔데요, 외할머니는 그날 자기 딸이 사약먹고 피토한 옷 주면서 사실대로 말해주고 그 이후로 연산군은 더더더더더 미쳐가며 만행을 저질렀답니다아,,,,
      자기 이익 챙기려고 정치질하는 놈은 예나 지금이나,,

    • @firstart_1
      @firstart_1 3 년 전 +3

      @@user-eh3im2pd8r 좋은 예술가였지만 환경 덕분에 폭군이 된거같네요

  • @user-tj2cd6le2k
    @user-tj2cd6le2k 년 전 +8

    와 진짜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이런 컨텐츠 더더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 @user-jy7hy8cd8q
    @user-jy7hy8cd8q 3 년 전 +3

    명쾌하고 시원해서 좋아요 !

  • @user-qq2tv7sm1u
    @user-qq2tv7sm1u 3 년 전 +1594

    사도세자도 연산군도 아버지가 자식을이해하려들고 따뜻했던분들이라면
    저런역사가남았을까 합니다
    요즘시대로대입해보면 자식을 미칠수?있게 부친들이 도와준셈

    • @sol-ey7id
      @sol-ey7id 3 년 전 +134

      사도세자는 맞는데 연산군 아버지는 좀 안 맞는 듯요.. 성종은 그래도 자기가 왕세자교육 빡세게 받고 공부도 너무 많이 해서 연산군한테는 조금 느슨하게 풀어주고 그랬다 해여
      성종이 잘못한 건 연산군한테 했던 행동보다는 영상에도 나왔듯이 성종이 여자를 좋아해서 후궁들을 많이 뒀었고 폐비윤씨랑 그거 땜에 서로 싸움이 많았다는 점이져.
      그리고 실록에 보면 성종이 궁에서 애지중지 키우는 사슴?인가 있었는데 그 사슴을 연산군이 이유도 없이 괴롭혀서 성종이 그걸 알고 엄청 나무랐다 했는데
      나중에 연산군이 왕위에 오르고 그 사슴을 활로 쏴서 죽였다 해요 이 사건만 봐도 저 상황에서 어떤 아버지가 아들이 한 행동을 잘했다고 눈감아 줄 수 있을까요
      연산군은 그냥 싸패 기질이 있었던 걸로 생각되네여
      사도세자는 영조랑 생각차이가 너무 극명했고 영조가 너무 사도세자를 들들볶고 몰아부쳐서 결국 정신병까지 오게 했으니 말씀하신 게 맞고요.

    • @user-bk8dy2rs4j
      @user-bk8dy2rs4j 3 년 전 +115

      @@sol-ey7id 지 어머니를 죽인아버지를 좋게 생각할리가

    • @BlueSkyRunner
      @BlueSkyRunner 3 년 전 +55

      berry 성종도 어찌보면 아들을 이해하지못해 알맞는 교육방법으로 기르지못한 책임이 있는거죠.

    • @sol-ey7id
      @sol-ey7id 3 년 전 +6

      @@user-bk8dy2rs4j 그건 그렇죠. 좋게 생각할 리는 없는 게 당연하지만 그렇다고 백퍼 성종 잘못은 아닌 거 같아요. 잘못 키운 죄는 일부 있을지언정..

    • @sol-ey7id
      @sol-ey7id 3 년 전 +3

      @@BlueSkyRunner 물론 성종이 잘못이 없진 않죠. 아비로서는 어머니와의 관계, 왕과 왕세자로서는 잘못 교육 시킨 것이나 여러 상황이나 의무로 얽힌 잘못이 있을 수 있고요. 그렇지만 백퍼 성종의 잘못이라기보단 저때의 군주로서의 책임이나 의무, 제도가 연산군이 감당하기엔 안 맞는 것들이 많았을 거고 본인 성격 기질, 여러 주변 환경이 얽혀서 그런 거 같다 생각합니다.

  • @user-qt2wd1nk6r
    @user-qt2wd1nk6r 3 년 전 +2300

    사람 젓갈로 만드는 건 콩쥐팥쥐에서만 나오는 줄 알았음...

    • @Soul-oo2jo
      @Soul-oo2jo 3 년 전 +56

      네??????????? 그건 동화책인데 어디에 어떻게요???

    • @user-zv8vq6py4b
      @user-zv8vq6py4b 3 년 전 +2

      @@liilllili6731 엇 아직 안주무시네요ㅋㅋ

    • @demonic130
      @demonic130 3 년 전 +3

      장화홍련 아니에요?

    • @user-qt2wd1nk6r
      @user-qt2wd1nk6r 3 년 전 +417

      @@demonic130 아 장화홍련도 그런가요?? 그건 일부밖에 몰라서 ㅋㅋㅋ 콩쥐팥쥐전 원작 마지막에 팥쥐가 젓갈로 담궈지고 그 젓갈을 팥쥐 엄마가 먹고 아주 맛이 좋아 무슨 젓갈이냐고 물어봐여 글구 지 딸이라서 충격받고 이 세상을 뜨게 됨니다,,,

    • @Soul-oo2jo
      @Soul-oo2jo 3 년 전 +24

      @정션 으....................악ㅜㅜ

  • @jessikim9864
    @jessikim9864 년 전 +5

    작가님 인상이 너무 좋으세요.너무 잘 설명해주시고요.

  • @lilly12076
    @lilly12076 3 년 전 +1

    너무재밌어요!!!! 벌써 몇번이나 본듯 ㅋㅋㅋ

  • @rhkdghks21
    @rhkdghks21 3 년 전 +1811

    역사가 재미없는 이유는 역사를 교과서로 배워서입니다 역사란 해당 지방 또는 세계에 있었던 모든 사건의 집합이며 역사서엔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없기에 드라마틱한 내용, 중요한 내용만 담깁니다 이 드라마틱한 역사를 드라마로 배우지 않고 그저 어느 왕이 뭐했다, 어떤 시대의 모습이 이랬다 라는 사회문화적 사실의 열거로써만 배우니 그저 암기과목으로만 여겨지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역사란 스토리텔링입니다. 저는 역사만화책으로 역사를 접했습니다. 역사만화엔 설화 위주의 역사가 담겨있죠 그리스로마신화 읽듯이 역사를 배우니 참 재미집니다. 제가 역사를 배웠듯이 설화중심의 재밌는 역사, 사실의 열거가 아닌 드라마로써의 역사를 배운다면 충분히 역사의 대중화가 이뤄지리라 봅니다

    • @user-is5wu7is9k
      @user-is5wu7is9k 3 년 전 +89

      맞아요..역사,사회 이런거 진짜 싫어하는데 학교에서 이런영상 보여주거나 추천뜨면 눈 뜨고봐요 재미써

    • @user-ed7ml4zk6s
      @user-ed7ml4zk6s 3 년 전 +72

      ㄹㅇ 우리 한국사 교과서에 세종에 대해서 나온게 진짜 몇 줄?밖에 안됨ㅋㅋㅋㅋㅎㅋㅎㅋ 이게 뭐람 그 당시 정치가 어떻게 굴러갔는지 중요하지.. 근데 좀 바뀔 필요가 있음

    • @mattcarpenter533
      @mattcarpenter533 3 년 전 +2

      @@user-dk8xv9uf7c 일제강점기는 조선 역사상 가장 잘살고 평화로웠던시기인데 미쳤나??

    • @mattcarpenter533
      @mattcarpenter533 3 년 전 +1

      @@user-dk8xv9uf7c 수능때 OMR 한개씩 미뤄씀

    • @mattcarpenter533
      @mattcarpenter533 3 년 전

      @@user-dk8xv9uf7c 수능치기전날 이 글 생각하셈

  • @daidais5273
    @daidais5273 3 년 전 +2051

    아니 젖갈이라고 쓴 댓글이 왜 이렇게 많지?? 이게 많이 헷갈리나? 젓갈이에요 젓갈이라구요 여러분 ㅠㅠㅠㅠ

    • @soungiwonsoongsmik3218
      @soungiwonsoongsmik3218 3 년 전 +157

      젖같네융 ㅠㅠ

    • @user-sp2nx1vm4u
      @user-sp2nx1vm4u 3 년 전 +146

      완전 상관있는데;

    • @scoutidea
      @scoutidea 3 년 전 +13

      뭐 이런걸 가지고;; 그냥 신경 쓰세요

    • @user-oi5vm8ru4m
      @user-oi5vm8ru4m 3 년 전 +181

      OREO 맞춤법이니까요 ㅋㅋ 원래 맞춤법 틀리면 겁나 신경쓰이는거 모름?

    • @zzzz-yo8pk
      @zzzz-yo8pk 3 년 전 +2

      @@soungiwonsoongsmik3218 𐌅𐨛𐌅𐨛𐌅𐨛𐌅𐨛𐌅𐨛𐌅𐨛𐌅

  • @song-vq8pq
    @song-vq8pq 년 전 +6

    반가워요.전역사에 관심이없었는데 요즘들어 관심이가져지네요.생각보다 역사에 관심가지는 분들이 많네요.모두 나라를위해 전생에 나라를 구하신 분들이었나 저만의생각을 해봅니다,모두 행복하세요.잘들어습니다.

  • @TV49
    @TV49 2 년 전 +2

    역사 공부 잘 하고 갑니다

  • @user-ge2td1uh8e
    @user-ge2td1uh8e 3 년 전 +2554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겼던거 같은데
    사람의 천성은 바뀌지않는데
    정신분열같은 병이 있었을듯

    • @bennymyung9984
      @bennymyung9984 3 년 전 +10

      인성문제있는개인주의연산군

    • @user-vk7pr3ct1m
      @user-vk7pr3ct1m 3 년 전 +14

      정신분열이 무슨 병인지나 알고 하는 말? ㅋㅋ

    • @user-lj4wb5wg6m
      @user-lj4wb5wg6m 3 년 전 +440

      @@user-vk7pr3ct1m 모르는것처럼 보이면 비꼬지 말고 가르쳐주는게 더 괜찮지 않을까 싶음

    • @user-hx4bv9kb6m
      @user-hx4bv9kb6m 3 년 전 +107

      @@user-lj4wb5wg6m 이야 팩트 씨게 때리신다 ㅋㅋㅋ

    • @user-ch8fz6uf3r
      @user-ch8fz6uf3r 3 년 전 +15

      정신분열은 조헌병으로 고쳐말씀하시는게 좋구 연산군은 조현병의 증상도 없었어요

  • @user-uu3hf1kc4l
    @user-uu3hf1kc4l 3 년 전 +2070

    정치가보다 예술가를 했으면 좋았을 사람이네...

    • @jjj10ct
      @jjj10ct 3 년 전 +2

      싸이코가 예술을?? ㅎㅎ

    • @wayst-1921
      @wayst-1921 3 년 전 +355

      Jason W 원래 유명한 예술가는 미친놈이 많음

    • @user-bo7pc5wu8w
      @user-bo7pc5wu8w 3 년 전 +4

      @@wayst-1921 ㅇㅈㅇㅈ

    • @user-xx1yl9ze1v
      @user-xx1yl9ze1v 3 년 전 +56

      Jason W 피카소도 소아성애자였고 가깝게는 승리 등등도 사이코에 가까우니까..

    • @user-un8ng7qw1l
      @user-un8ng7qw1l 3 년 전 +10

      @@user-xx1yl9ze1v 확실한 정보 아니면 말하지마세요 ㅋㅋ

  • @Tiffany_Youngju
    @Tiffany_Youngju 3 년 전 +1

    너무재밌네요 귀에 쏙쏙

  • @hyeonkim
    @hyeonkim 3 년 전 +2

    진짜 재밌게 보고갑니다 ㅠㅠ 구독했어요

  • @hannah_77773
    @hannah_77773 3 년 전 +1058

    싸이코패스의 정의는 정상적인 사람이 느껴야 하는 감정에 무감각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따지고 보면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고 인터넷상의 댓글만 봐도 사이코패스들 많습니다. 남의 불행에 비꼬고 웃고 삿대질하고.... 굳이 죽여야 사이코패스입니까? 말로도 사람 충분히 죽입니다.

  • @willyu5413
    @willyu5413 3 년 전 +709

    연산군이 폐위될 때 했던 말
    지은 죄가 깊고 무거워 이리 될 줄 알았다

    • @logic494
      @logic494 3 년 전 +119

      헐 정말 그랬다면 그래도 인간이긴 했나보네요 진짜 쓰레기들은 자신의 죄를 모르던데

    • @willyu5413
      @willyu5413 3 년 전 +193

      @@logic494 어릴 때 Why 역사만화책에서 읽었던 것이 기억나서 쓴건데 제 생각에는 연산군이 멘탈이 약했던것 같아요. 처음에는 단순히 분노를 참지 못해 살생을 했지만 사람들은 그런 자신을 욕하고 또 그들을 죽이고를 반복하죠 하지만 자신도 사람이기에 쌓이는 죄책감과 괴로움을 술로 풀고 그렇게 살다가 결국 쓸쓸히 죽음을 맞이했죠.

    • @user-es2zg6yk8p
      @user-es2zg6yk8p 3 년 전 +8

      @@logic494 남자 올려치기좀 하지마라 좀

    • @user-le4jl6qc2g
      @user-le4jl6qc2g 3 년 전 +156

      @@user-es2zg6yk8p 어딜봐서 남자 올려치기임?ㅜ

    • @yuyu-fn2uk
      @yuyu-fn2uk 3 년 전 +81

      ? 올려치기면 폭군 올려치기라고 하는게맞지 무슨 남자 올려치기야

  • @user-zh2yn1fj3k
    @user-zh2yn1fj3k 3 년 전 +12

    발음과 목소리와 스토리텔링 너무 좋아요🥰

  • @millakim4066
    @millakim4066 년 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시네요!!!

  • @dheicnej
    @dheicnej 3 년 전 +1612

    김처선이 옳은말을 하니 혀를 잘랐는데 혀가 덜렁덜렁 거린채로 직언을 멈추지 않았다죠..

    • @lannyx2675
      @lannyx2675 3 년 전 +137

      지금의 문재앙...

    • @postKELLy
      @postKELLy 3 년 전 +425

      @@lannyx2675 그런 생각에 쩔어 있는 당신 뇌가 이 나라의 재앙ᆢ이 수구ㄲㅌ

    • @user-dh4jz9ep1m
      @user-dh4jz9ep1m 3 년 전 +284

      @lanny X 이런 일베꼴통들덕분에 다음대선도 민주당이 개꿀빨면서 이김ㅋㅋ

    • @youtuberul_bonun_simjung
      @youtuberul_bonun_simjung 3 년 전 +230

      진짜 맘아프네요 아끼는 마음이 혀를 잘려도 멈추지 않았는데 아끼는 사람은 알아주지 않았다는게..

    • @Gu___nyang
      @Gu___nyang 3 년 전 +163

      @lanny X 정치랑 상관없는 영상에 정치 끌고오는 거 정치병이에요ㅋㅋㅋㅋㅋ 나도 문재인 안 좋아하는데 이러면 오히려 역효과남;;

  • @user-mz1vl9oz7w
    @user-mz1vl9oz7w 3 년 전 +767

    폐비윤씨가 한 성깔하는데
    그 피를 이어받은 연산군이 성깔이 어떨지
    예상 못한 사람들이 멍청한거지... 어머니가 죽음을 알게되었을때 후폭풍을 예상 못한다는건 정말 어이없내

    • @lea109.
      @lea109. 3 년 전 +31

      김정현 여기다 할 얘기가 아니면 안 하는 게 맞지 않아요?

    • @lea109.
      @lea109. 3 년 전 +18

      김정현 정치랑 상관없는 댓에 정치 얘기 하는 게 ㅈㄴ 불편해서 정치 얘기는 정치 얘기하는 대에서 열심히 떠들어 그리고 초면인 사람한테 반발 쓰지 말고 그럼 나는 너에게로가고싶어봄이지나면 님이 알림 때문에 불편할까 봐 떠날게

    • @user-nv5kt7ev8v
      @user-nv5kt7ev8v 3 년 전 +3

      고앵 말투 보니깐 딱 봐도 꼰대니까 저런 사람 신경 쓰지 마세요. 신경 써 봤자 님 머리만 아파요

    • @user-nv5kt7ev8v
      @user-nv5kt7ev8v 3 년 전 +10

      김정현 바나나 이야기 하고 있는데 그 앞에서 살인사건 이야기 혼자 떠들고 있으면 혼자 떠드는 사람이 주제 벗어나서 이상한 거죠. 마찬가지로 여기는 다 연산군 이야기 하는데 님 혼자 갑자기 민감한 정치 얘기로 빠지면 그 쪽이 이상한 거 아닌가요? 민감한 이야기 해서 분란 조장하지 마시고 조용히 감상이나 하세요

    • @user-cn2fy4zn9n
      @user-cn2fy4zn9n 3 년 전 +2

      지금 저게 어떻게 꼰대에요? 꼰대가 뭔지는 아시는거죠? 꼰대는 자신 때의 얘기를 하면서 지금도 그렇게 해야한다~ 하는 사람들이 꼰대인거에요..

  • @robertkim1735
    @robertkim1735 3 년 전 +50

    작가님 안녕하세요 걸어서 세계속으로에서 너무 행복한 여행을 하시는것보고 기억이 남았는데 역사이야기에도 등장하셔서 놀랐습니다 역사도 행복하게 잘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이제 선을 넘는 녀석들까지 나오시는군요 응원합니다

  • @dustone
    @dustone 년 전

    감사해요. 배우고 익힙니다. ^^

  • @user-sq5cs8fe7x
    @user-sq5cs8fe7x 3 년 전 +181

    "내가 두려워 하는 것은 역사 뿐이다."

  • @Moebius007
    @Moebius007 3 년 전 +174

    한국은 역사적으로 위기마다 악습과 악의세력을 처단하지 못해 늘 반복에 반복이다...

  • @cadoevver1246
    @cadoevver1246 년 전 +2

    너무 재밌다ㅋㅋㅋㅋ이렇게 술술 재밌게 설명 잘 해주시다니🤍

  • @pa0240
    @pa0240 년 전 +2

    사피엔스 스튜디오 재밌고 유익해요
    이런 채널이 많이 생겨야되는데ㅜㅜㅜ

  • @user-px7fi8nw9f
    @user-px7fi8nw9f 3 년 전 +763

    역사적으로 기억되는 조선시대 최대폭군이라면 당연히 연산군이고 잔혹하고 비윤리적인 근친상간에 살생을 일삼아 하는 행위가 현대에서 말하는 싸이코패스가 그시절에도 있지않았을까 싶어요.

    • @wokim2142
      @wokim2142 3 년 전 +40

      중국이나 일본 황제나 쇼군들에 비하면 연산군은 그냥 보통 수준인데

    • @user-kn2yj3xq5k
      @user-kn2yj3xq5k 3 년 전

      @@user-cl7uw5nd2p 설마..

    • @user-re3xh1ue7x
      @user-re3xh1ue7x 3 년 전 +55

      S영수 실제로 연산군은 그리 폭군이 아니었다는 썰도 있어요 역사는 결국 이긴 사람들이 쓰는거니까요 초기엔 정치도 잘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wonsaaaaaang
      @wonsaaaaaang 3 년 전 +14

      연산군 초반이 조선에서 가장 평화로웠던 시기라고 알아요 세종때는 나라밖이 시끄러웠었는데 연산군 때는 나라 안팎이 다 안정적이었대요

    • @aeguk-bosu
      @aeguk-bosu 3 년 전

      당연히 있었겠죠

  • @user-hk6wd7lh7u
    @user-hk6wd7lh7u 3 년 전 +966

    가해자에게 그 어떤 사연이 있다 하더라도
    죄가 없는 이들에게까지 큰 피해를 준다면
    그것은 절대 용서받을수도, 용납받을수도 없다.
    그렇기에 연산군은 쓰레기가 맞다.
    옛적엔 피해자였을지라도
    그 후에 무고한 사람들에게
    폭력을 휘둘렀기 때문이다.

    • @ca0maoxedongma763
      @ca0maoxedongma763 3 년 전 +49

      요즘도 그런부류가 많아집니다. 가해자사정까지 따지면 우주까지 죄를 물을수있죠ㅋㅋㅋ

    • @madnessoverwatchdog
      @madnessoverwatchdog 3 년 전 +10

      님도 저상황에 놓이면 저렇게 안할거란 보장 없는걸요 ㅋㅋ

    • @user-rv8fo4tp9i
      @user-rv8fo4tp9i 3 년 전 +57

      얼간이박지석 이해는 하지만 정당화는 안된다는 거겠죠?

    • @user-is9wo7tc7k
      @user-is9wo7tc7k 3 년 전 +10

      @@madnessoverwatchdog 걍 합리화같음

    • @0fh374
      @0fh374 3 년 전 +30

      원래 사연없는 범죄자는 없어요.. 다 구구절절하지

  • @lifesong84
    @lifesong84 3 년 전 +2

    어제 mbc에서 무서운 이야기 하는 프로그램 보고 들어왔습니다~ 몰랐던 이야기 좋네요.ㅋ

  • @user-vs7tb6eh1m
    @user-vs7tb6eh1m 년 전 +1

    너무 재밌게 봤어요!!

  • @Pfelix-dj3gu
    @Pfelix-dj3gu 3 년 전 +447

    찢어서 젓갈로 만들어야 했던 신하들은 무슨 죄ㄷㄷ 거부하면 자기도 저렇게 될까봐 무서워서 울면서 했겠다

  • @jessicapaek7021
    @jessicapaek7021 3 년 전 +171

    오우~ 연..연산군 그..그림도 섬뜻하네요...관을 꺼내어 개박살내고 사후세계까지..저승사자도 혀를 내둘렸겠다~그당시 연산군 옆에 있었던 사람들은 어떻게 숨쉬고 살았을까...옛날 사람들 정말 잔인하다..젓갈 까지는 생각못해봤는데..

  • @TV-ct3oi
    @TV-ct3oi 3 년 전

    잼난 설명 감사합니당^^

  • @user-cz2nq3nz5j
    @user-cz2nq3nz5j 2 년 전

    와 쌤 완전팬이에요!! 구독하고 갑니다

  • @user-ob6qi1ct3i
    @user-ob6qi1ct3i 3 년 전 +1601

    옛날 싸이코패스였네

    • @sol-ey7id
      @sol-ey7id 3 년 전 +59

      싸패 맞음 어릴 적부터 동물학대부터 싸패 기질 있는 건데

    • @user-sz4vb7rl5l
      @user-sz4vb7rl5l 3 년 전 +9

      @@user-rl2ns5qj4h 싸이코는 선천적임

    • @user-ol5cn5er9u
      @user-ol5cn5er9u 3 년 전 +7

      싸이코보단 소시오패스인듯

    • @_jong3868
      @_jong3868 3 년 전 +8

      @@user-sz4vb7rl5l 싸이코는 후천적과 선천적으로 나뉘어요.

    • @user-jn5gd7bs8m
      @user-jn5gd7bs8m 3 년 전 +5

      싸패맞을듯 개인적인생각인데 싸패아니고서야 저런 행동들을 할 수 있나 ..어릴때도 기질이 있었고

  • @bebeee6912
    @bebeee6912 3 년 전 +671

    진짜 담가버린다는 말이 농이 아니라 사실이었다니... 인간 젓갈 와씨 만드는 사람들 미쳐나갔겠네

    • @lhs7323
      @lhs7323 3 년 전 +15

      젓갈 만든 사람들은 백정들을 시키지 않았
      을까 싶기도 하네요

    • @user-ee1lj8ut9u
      @user-ee1lj8ut9u 3 년 전

      @@lhs7323 우리나라 젖갈 문화가 저때부터 시작 됐답니다 ..명란젖 꼴뚜기 .오징어젖갈등 ..

    • @234breath5
      @234breath5 3 년 전 +49

      @@user-ee1lj8ut9u 엠병 ㅋ

    • @fxanXnan1Xn1
      @fxanXnan1Xn1 3 년 전 +1

      조폭들이 쓰는 (칼을) 담그다는 다른뜻인듯.

    • @rexekim3397
      @rexekim3397 3 년 전 +34

      @@user-ee1lj8ut9u "젖"이란다 씻팔 명란이랑 오징어 유두에 젖 빨아먹는 거냐?

  • @one-two3074
    @one-two3074 3 년 전 +8

    역사를 좋아하는데 어려워서 꺼려졌는데 쉽게 설명잘해주시네요..ㅎ

  • @travelersophie
    @travelersophie 2 년 전 +2

    국사 젤 싫어했는데 너무 재밌어요... 짱

  • @seony0223
    @seony0223 3 년 전 +282

    이래서 가정교육이 중요한거다...

  • @omgoomg
    @omgoomg 3 년 전 +59

    한국사 공부해야하는데 후일담 듣는 게 더 재밌네요ㅋㅋㅋ 9분 순삭

  • @user-cd6hf4lq2v
    @user-cd6hf4lq2v 2 년 전 +112

    역사선생님 설명 너무잘하세요~~~~~!!!
    좀 징그러워서 못보는 것도 많은데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학생때 안하던 역사공부를 여기서 재미있게 하고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 @user-wo7oc9ru7i
    @user-wo7oc9ru7i 2 년 전 +2

    재밌어요👍👍👍👍👍👍

  • @chiro_musik
    @chiro_musik 3 년 전 +530

    산채로 담구고 이미 죽었으면 무덤파고 시체까지 꺼내서 목자르고 빻아야하는 신하들은 무슨 죄ㅠ

    • @xees-_-oxee
      @xees-_-oxee 3 년 전 +1

      그 신하들이 다 폐비윤씨 있을때 신하잖아요~

    • @user-rh1qp2gf2h
      @user-rh1qp2gf2h 3 년 전

      어차피 그 신하들도 밑에 사람들한테 시켰을거 같음.

    • @go-go-1
      @go-go-1 3 년 전

      죄인들 보고 하라고 하지 않았을까요?

    • @Happyhan
      @Happyhan 3 년 전

      비겁한 x이죠. 하려면 지가 하지.

  • @user-du2of6sq1c
    @user-du2of6sq1c 3 년 전 +881

    연산군이 어렸을땐 총명했다고 들었음.인수대비가 왜 그렇게 손주한테 냉정했는지? 할머니한테도 문제가 있었던것같음.

    • @user-pi5dr1bh2d
      @user-pi5dr1bh2d 3 년 전 +35

      그 여자는 원래 야욕에 넘치는 독한 여자 남편이 빌빌 싸서 그여자 기에 눌려 죽은 듯 ㅋㅋ

    • @user-es2zg6yk8p
      @user-es2zg6yk8p 3 년 전 +142

      여자탓 좀 하지마세요 좀..

    • @user-pi5dr1bh2d
      @user-pi5dr1bh2d 3 년 전 +155

      @@user-es2zg6yk8p 연산군...때문이 아니라도 인수대비는 좀 문제있는 여자이긴 했음...너무 야망이 넘쳐서 사람을 해쳤죠...

    • @user-yeahyeah
      @user-yeahyeah 3 년 전 +83

      @@user-es2zg6yk8p 뭔 여자탓이야 ㅂㅅ아

    • @jinbangha
      @jinbangha 3 년 전 +72

      펜타트 이런댓글 볼때마다 한숨밖에 안나온다 ...

  • @user-mk1fu8bj9e
    @user-mk1fu8bj9e 3 년 전

    영상 감사합니다

  • @user-qo6lr7ru9g
    @user-qo6lr7ru9g 3 년 전

    이분 멋지당ㅎㅎ 첨보는대 쏙쏙 ㅋㅋㅋ

  • @minibear85
    @minibear85 3 년 전 +277

    반정후 고친게 아니라 지속됐단게 더 잔인

  • @user-vj8ur1tk4e
    @user-vj8ur1tk4e 3 년 전 +38

    너무 재밌게 말씀을 잘 해주시니 스킵도 안하고 끝까지 봤네용

  • @cocohappydanbee

    넘 유익해요!! 출근 준비하면서 틀어놓고 하면 지식이 쌓이는 느낌이예요!!!! 발음에 조금만 신경을 써주셔서 이야기 풀어주시면 완벽할가 같아용

  • @user-gy5lz3xw9p
    @user-gy5lz3xw9p 3 년 전

    정말.정말 수고하셨읍니다

  • @guyomonya8661
    @guyomonya8661 3 년 전 +67

    재밌게 잘 봤어요 ㅎㅎㅎ 다른 내용도 기대되네요~
    근데 기록에 나온 글 자막으로 나올때랑 말씀하시는거랑 달라서 순간순간 읽기 힘들어요 ㅠㅠ
    그걸 읽어주시든지, 고문을 현대문으로 바꿔 적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user-mt6ns1qo2v
    @user-mt6ns1qo2v 3 년 전 +946

    젓갈을 담그시는 분들도 정신병 같은거 많이 오실듯

    • @hoho2964
      @hoho2964 3 년 전 +7

      ?

    • @inhaecho9380
      @inhaecho9380 3 년 전 +323

      저도 딱 이 생각 했어요. 맨정신인 사람이 죽은 사람 살로 젓갈을 담그고나서 트라우마가 심했을 것 같아요.

    • @user-vi3zn5xz4z
      @user-vi3zn5xz4z 3 년 전 +8

      술먹고 담가겠죠

    • @user-mt6ns1qo2v
      @user-mt6ns1qo2v 3 년 전 +2

      술먹고 어떻게 담그요?

    • @user-cm5ih3gf6o
      @user-cm5ih3gf6o 3 년 전 +86

      @@user-mt6ns1qo2v
      술먹고 맨정신으론 못해
      그런거아닐까요

  • @Vale-cr5le
    @Vale-cr5le 3 년 전

    부여태비 이야기도 다뤄주세용~~!

  • @user-mq7yn7pf6y
    @user-mq7yn7pf6y 3 년 전 +14

    이거 보면 정조가 참 대단하다

  • @user-sm9cz3nw8k
    @user-sm9cz3nw8k 3 년 전 +582

    하지만 역사의 진실은 승자의것 진정한 진실은 그시대를 산 사람만의 것이겠죠

    • @tomorrow3887
      @tomorrow3887 3 년 전 +6

      와ㅡ멋있는 말씀.

    • @user-es2zg6yk8p
      @user-es2zg6yk8p 3 년 전

      뭐래

    • @user-rw7hh9il2n
      @user-rw7hh9il2n 3 년 전 +46

      펜타트 너 사회부적응자냐? 왜 이글 저글 다 시비걸고다녀

    • @alwjdz1003
      @alwjdz1003 3 년 전

      와 진짜 맞는말이에요

    • @user-on4ru5fr5d
      @user-on4ru5fr5d 3 년 전 +6

      그죠....저도 개인적으로 역사는 우리가 왈가왈부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거 같아요.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그때 당시 기록됐던 사료들을 가지고서 비교, 대조함으로써 가장 신빙성있게 추측하는거죠 ㅎ

  • @user-cs8ns5vf5v
    @user-cs8ns5vf5v 3 년 전 +160

    제가 역사에 관심이있어서 한번 봤는데
    진짜 제밌어욧

    • @dgl6510
      @dgl6510 3 년 전 +4

      제.밌니? ㅎㅎ

    • @AG-xk1bd
      @AG-xk1bd 3 년 전 +2

      와 정말 제밌네욧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gimdohye
      @gimdohye 3 년 전 +5

      역사에는 관심이 많지만 맞춤법에는 관심이 없으시나 보네요

    • @user-bm7fr9xe3l
      @user-bm7fr9xe3l 3 년 전 +1

      마자 역사가 참 제밌죠?ㅎㅎ

    • @user-ce3ss9lk4g
      @user-ce3ss9lk4g 3 년 전 +2

      아니 제밌어요는 딱봐도 오타인데 겁나 까네

  • @user-sd1gx2of1r
    @user-sd1gx2of1r 3 년 전

    이런 거 너무 재밌음 ㅎㅎ

  • @hesperides6292
    @hesperides6292 3 년 전

    좋네요 .

  • @user-tw8pv6fh5h
    @user-tw8pv6fh5h 3 년 전 +12

    말 쏙쏙 귀에때려박히게 좋다

  • @user-mb5vp8cb5t
    @user-mb5vp8cb5t 3 년 전 +523

    어머니만 살아있었다면 조선시대 최고의 왕이었을수도
    인수대비가 즈그아들 손자 며느리 다 그렇게 만든거임
    따지고보면 성종이 집권하고부터 인수대비가 변하기시작..했었죠 따지고보면 조선시대 왕권이 강한 왕중에서는 단연 탑이었음.

    • @user-to1jq4wm3c
      @user-to1jq4wm3c 3 년 전 +1

      글케따지면 이산은...

    • @bronzetree86
      @bronzetree86 3 년 전 +19

      가정일뿐임 연산군은 당시 유교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식이 부모를 두들겨패게시키고 웃고즐긴 사이코 그이상 그이하도아님

    • @user-gz7sw7yw6f
      @user-gz7sw7yw6f 3 년 전 +2

      폐비윤씨가 지아비를때려서 얼굴에상처나게함 유교시대엔 아주큰일날일이었음 인수대비가 윤씨를 싫어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것도 폐하의용안에 상처를내면 이쁨받기는 글렀음

    • @user-pd2pn9qi6o
      @user-pd2pn9qi6o 3 년 전

      @@user-to1jq4wm3c 정조임금은 아버지 사도세자가 죽은걸보고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서 정신력으로 버텼다고도 하죠

    • @kglgh
      @kglgh 3 년 전

      ㅈㄹ을 해라 뭔 ㅋㅋㅋㅋㅋㅋ 지 멍청한 대가리로 말도 안되는 가정을 하고 있네

  • @saranghaja
    @saranghaja 3 년 전 +54

    감성적이고 천재인데 감정조절을 할 수 있는 이성을 잃어버린 불행한 군주죠.ㅠㅠ

  • @thepowertochangetheworld2699

    연산군의 여러가지 악행 중에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한 것과 농민들의 공물을 더 거둬드려 나라 재정을 파탄 나게 한 것이 생각이 나네요. 연산군에 대해 몰랐던 여러가지 얘기를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 @user-bm9gt2jk9k
    @user-bm9gt2jk9k 3 년 전 +480

    코리안조커,,,

  • @kingseongsoo
    @kingseongsoo 3 년 전 +231

    정작 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이 폐위되었고 세상 좋아지는 줄 알았으나
    중종ㅡ인종ㅡ명종 때는 외척끼리 싸우고들 난리나죠
    그 중 윤원형과 정난정의 권력의 정점을 찍죠
    여인천하, 옥중화라는 드라마에도 나왔었죠ㄱ

    • @riotrioreus5796
      @riotrioreus5796 3 년 전 +2

      @빙빙빙 ㅈ병신인데 500년넘게 왕조가 유지되고, 외세가 쳐들어왔는데 민병대가 그리 오랜세월 저항하겠음?
      500년 넘게 유지된 왕조가 극소수임. 말기가 쓰레기라고 조선이 쓰레기라는건 그냥 범주화해서 퉁치는건데 전혀 아님

    • @user-yf9tl9hl6h
      @user-yf9tl9hl6h 3 년 전 +3

      @@riotrioreus5796 조선은 성종때부터 정체된 국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훈구는 대물림으로 점점 썩어가고 있긴했어도 적어도 성리학 이외의 사상을 수용했고 지나친 농경중심사회보다는 국가주도하의 상공업발전에도 관심있었고 무엇보다 부국강병과 과학발전>>>성리학 이였던 사람들이였는데 성종이 대간에 힘실어주면서 사림이 기어나오기 시작하고 위정척사와 뼛속까지 사대주의+성리학일원론에 빠진 사림이 득세하고 부터는 군사력 과학적기술 상공업 어느분야에서도 발전된것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16세기 중반부터 정조때까지 그냥 250년을 발전못하고 붕당질이나 하면서 성리학이나 읊으며 가만히 있다가 정조때나 와서 실학자들이 힘을얻고 과학부터 상공업까지 눈꼽만큼 성장하려다가 정조죽고나서는 세도정치로 다 흐지부지 됐죠. 조선은 훈구가 사림에게 밀려났을때부터 사실상 멈춰있는 국가였습니다. 세계는 변해가는데 1500년대 사상과 경제관념에 묶여서 1700년대까지 아무런 발전도 없었죠

  • @no_ant
    @no_ant 년 전

    시간순삭 역시 역사는 뭔가재밌다

  • @user-nb9qy1jo5t
    @user-nb9qy1jo5t 3 년 전 +1

    심야간담회 보고 왔슴다!

  • @hanajo3730
    @hanajo3730 3 년 전 +695

    그래..그시대사람들도 너무했으니 왕이 아닌 군으로 남겼겠지.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 @user-px4qq7md1x
      @user-px4qq7md1x 3 년 전 +36

      역사는 승리자에 입장에서 써지는거라 다 믿을 수는 없지요....

    • @user-ux7om4qm3u
      @user-ux7om4qm3u 3 년 전 +14

      군,종,조 이건 역사학자 들이 정한걸로 알고 있어요
      업적 많으면 종 보통이면 조 쫒겨나면 군
      조 랑 종 반대인가??

    • @okgarackzy
      @okgarackzy 3 년 전 +18

      @@user-ux7om4qm3u 종, 조 묘호는 왕 사후에 정해져요 묘에 쓸 이름이거든요.

    • @user-cp6mf7jv7f
      @user-cp6mf7jv7f 3 년 전 +21

      @@user-ux7om4qm3u 조는 정권을 무너트리고 새로운정권을 세운 왕에게 주는 칭호가 조임 조선을 세운 태조 새로운 정권을 세운만큼 잘했다 해서 붙은게 영조 정조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세조 인조 그리고 전란으로 나라가 망했는데 다시세웠다는 의미로 선조임 조가 부정적일수도 더높을수도 있는 칭호죠ㅋ

    • @user-qr9dq8to9n
      @user-qr9dq8to9n 3 년 전 +3

      광해군은.....

  • @user-py2kt8ju4o
    @user-py2kt8ju4o 3 년 전 +520

    사실 연산군이 엄마 때문에 미친게 사실이 아닐 수도 있음. 오히려 연산군은 어머니의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 강력한 왕권을 구축한 거임. 애초에 연산군은 갓난아기 때부터 폐비 윤씨와 떨어져 사가에서 지냈고 연산군이 7살 때 폐비 윤씨는 사약을 먹고 죽었음. 엄마에 대한 기억이 있었을리 만무하고 실제 실록을 보면 폐비 윤씨의 기일에 왕이 교합을 하였다는 기록도 있음. 이런 기록들을 보면 연산군은 폐비 윤씨의 죽음으로 실제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아 미친 거 같지는 않음. 갑자사화는 무오사화 후 훈구 사림파 중심의 부중세력을 제거하여 왕권을 강화하는 동시에 어머니의 한도 푸는 매우 정치적인 사건이었음. 연산군의 사치가 얼마나 대단했냐면 성종 때 경복궁을 2번이나 지을 수 있을 정도의 국고가 있었는데 연산군 때 거의 다 사용해 국고가 텅텅 비었다함ㅋㅋㅋ 또 웃긴건 연산군은 미친왕이었음에도 조선 전체 통틀어 왕권이 강한 왕이었음(두 번의 사화를 거침 + 적장자 정통성) 반면 연산군을 폭군이라며 폐위시키고 왕으로 등극한 진성대군 중종은 신하들이 일으킨 반정으로 등극했기에 왕권이 약할 수 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했음ㅋㅋㅋㅋㅋ이후 조선의 왕권은 조선 초에 비해 강했던 적이 거의 없었음ㅋㅋㅋㅋ 신기한 점은 연산군 초가 조선시대 중에 가장 백성들이 살기 좋았던 시대였다고 함.. 전쟁도 없었고 조선이라는 나라 자체도 건국 된지 약 100년 정도 돼서 안정을 갖춰갔고..
    연산군 얘기를 하다보면 가장 안타까운 건 연산군의 자식들임. 잠시 거창군부인 신씨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면 연산군은 후궁이 많고 여색을 밝혔음에도 거창군부인 신씨를 아꼈다고 전해짐. 갑자사화 때 연산군을 거스르고도 뒤탈이 없었던 유일무이한 인물이기도 함. 성격도 매우 착하고 후덕했다고 하고 연산군도 중전의 후덕함을 황금에 새겨 치하했다고 함. 또 연산군과의 사이에서 아이도 8명-9명 정도 낳았다고 추정되는데 16살 때부터 26살 때까지 거의 연년생으로 낳았다함. 안타깝게도 2남 1녀를 제외하곤 모두 아기 때 죽음. 여튼 그 당시에 10살이던 폐세자 이황과 5살이던 창녕대군 9살이었던 양녕군(서자)이 있었는데 모두 각기 다른 곳으로 유배를 보내고 사약을 내려 죽임. 광해군 때만 보더라도 폐세자 이지는 26살의 나이였음에도 사약을 받지 않고 유배를 당함. 연산군이 폐위 당했을 때보다 명분이 부족했던 광해군의 폐위 당시에도 폐주의 자식을 함부로 죽이지는 않았는데 조선 시대 첫 반정이었기에 공신들은 아무래도 불안했을 것이고 그렇기에 아무리 어린 아이들이라도 후환을 없애려고 사사를 한 것 같음. 폐세자 이황은 학구열이 높았고 총명해서 할아버지 성종의 풍모를 지녔다고 전해짐. 신수근(거창군부인 신씨의 오빠, 단경왕후의 아빠)은 박원종으로부터 반정에 참여해달라는 요구를 받았을 때 임금은 포악하지만 세자에게 기대를 걸어보자고 하며 거절하여 역적으로 몰러 제거됨. 더 안타까운 점은 장례도 제대로 치뤄지지 않았다는 것이고.. 중종은 죄없는 조카들을 사사하는 것을 반대했으나 반정공신들의 계속된 요구에 사약을 내리고 장례라도 제대러 치뤄주자고 하였으나 이 또한 반정공신들에 의해 묵살당했음. 폐비 신씨는 61세까지 장수하였으나 아이들과 지아비를 먼저 떠나보내고 휘순공주만이 옆에 남아 있었음ㅠㅠ 연산군이 강화도로 유배를 갈 때 같이 가게 해달라 했으나 그리 되지 못하고 결국 연산군이 죽을 때까지 다시는 보지 못함. 결국 죽어서 연산군 옆에 묻히면서 죽고나서야 다시 한곳에서 만날 수 있었음ㅠㅠ

    • @user-qr9dq8to9n
      @user-qr9dq8to9n 3 년 전 +189

      원래 왕이 좀 파탄나야 나라가 살기 좋은 것 같음 백성 입장에선 신하가 날 뛰는 것 보다 왕이 날 뛰는게 훨 나은 일 생각해보면 조선이 망한 건 어마무시했던 왕권이 아닌 그 왕권이 무너져서 신하들이 나라 말아 먹은 게 젤 큰 듯

    • @user-uc6tj3ft6s
      @user-uc6tj3ft6s 3 년 전 +123

      진짜 개슬픈게 연산군이 죽기전에 자기 아내가 보고 싶다고 마지막에 그렇게 말한다음에 쓸쓸하게 죽었다고 함..

    • @user-is2oj2pt3m
      @user-is2oj2pt3m 3 년 전 +4

      @@user-qr9dq8to9n 교합이뭐죠?

    • @Charlie.Brown7
      @Charlie.Brown7 3 년 전 +27

      어릴때는 엄마의 죽음에 대해 아버지 성종은 물론 조정 내 아무도 연산군에게 말해주지 않았어요. 그래서 왕이 된 이후 윤씨의 친정엄마 즉 연산군 외할머니를 찾아가 어머니의 죽음에 대한 사실을 듣고 그 이후로 미친거에요.

    • @je0ng_uty
      @je0ng_uty 3 년 전 +3

      박형석 성관계를 말해요

  • @user-gc8tk4nn1v
    @user-gc8tk4nn1v 3 년 전 +2

    이 분 왜케 젠틀 해 보이죠?? 완전 똑똑 해 보이심

  • @mold76
    @mold76 2 년 전 +2

    겁나 재밌네

  • @user-vw4wo4jc5s
    @user-vw4wo4jc5s 3 년 전 +132

    연산군은 드라마, 영화의 단골 주제였는데도 모르는 내용이 많았네요~와! 진짜 이전에 없던 역사 컨텐츠 인정👍 흥미진진합니다!!!
    심용환 작가님 얘기 귀에 쏙쏙 들어오고 넘 잼나요^^

  • @5ammorningdad808
    @5ammorningdad808 3 년 전 +9

    설명을 빠져들게 잘하시네요. 잘보고 구독하고갑니다.

  • @user-nq4xv2pu3o
    @user-nq4xv2pu3o 년 전 +1

    내용은 좋은데 배경으로 깔리는
    음악이 조금 과한거 같아요 ㅋㅋ
    잼있게 잘들었어요

  • @user-rc3wp1qp7b
    @user-rc3wp1qp7b 3 년 전 +1

    오ᆢ말씀 너무 짧막지게 쏙쏙 들어오게 하네요ᆢ굿!
    연산군은 인간이 아니죠ᆢ
    생각할수록 분노가 치밀어오릅니다ᆢ
    김처선을 그리 잔인하게 죽이고
    아버지 후궁을 자식들이 죽이게 하는 미치광이도 완죤 미친광이죠ᆢ아~생각할수록 열뚜껑이 열리네요

  • @user-vq2iy5sv5z
    @user-vq2iy5sv5z 3 년 전 +4

    마지막 어후 힘들다~~ 까지 진짜 드라마보듯이 너무 재밌어요~~~~~!!

  • @iep1048
    @iep1048 3 년 전 +4

    책 읽어드립니다 너무 재밌게 봤는데ㅋㅋ 기대하고 봅니다~~

  • @sephineyang
    @sephineyang 3 년 전 +443

    심야괴담회 보고오신분 ㅋㅋㅋ 🙋‍♀️

  • @user-zt2em5cd5q
    @user-zt2em5cd5q 3 년 전 +17

    이세상에서 가장선한 생명도 인간이지만, 반대로 가장 잔인한 생명또한, 인간이라는 것을 다시 깨닫는다.

  • @seoah9242
    @seoah9242 3 년 전 +412

    예술적기질이 타고났던 사람의 잘못성장한 대표적인예시같네요. 태어날 때부터 저리 잔인한모습이 아니었을텐데 환경이 저리만든듯 합니다. 교훈을 얻고 갑니다👍

    • @user-st8444
      @user-st8444 3 년 전 +1

      서아씨ㅎ

    • @Happyhan
      @Happyhan 3 년 전 +16

      예술적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데 한계가 있었을 겁니다. 뭐든 지 맘대로 할 수 있는 절대권력도 나중에는 재미가 없어졌을 거예요. 예술적 기질이 있는 사람이 그 길을 가지 못하면 결국엔 자신도 잡아 먹히는 운명. 삶도 예술인데 그것을 못 보고, 다른 허상을 쫓는 꿈을 꾼 것인지도요. 안타까운 건 민초들의 꿈을 보고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왕으로서의 역할을 꿈꿨다면, 죽을 때 역사를 두려워 하지 않았을지도요...제 생각에는 연산군 그는 그냥 '이기적인 사람'일 뿐입니다. 자기 감정에 도취되어, 예술인으로서도 왕으로서도, 인간으로서도 모두의 꿈을 망가뜨려 버린 대역죄인. 그가 진정으로 두려워 했어야 하는 것이죠.

    • @ehyun2570
      @ehyun2570 년 전

      @@user-st8444 un

    • @user-tu9ql4sc9x
      @user-tu9ql4sc9x 년 전 +3

      히틀러? ㅋㅋㅋ

    • @youngbossjjang988
      @youngbossjjang988 년 전

      저건 태어날때부터 싸이코지 연산군 개새끼

  • @cecehong
    @cecehong 3 년 전 +81

    와 잔인하다.. 분노조절을못해서 그냥 이성을 잃은것같다..

    • @user-pd2pn9qi6o
      @user-pd2pn9qi6o 3 년 전 +1

      이성을 잃을수밖에 없죠 어린나이에 폐비윤씨(연산군의 친모)가 사약먹고 죽는걸보고 인수대비에 대한 원망이 큰데다 영상에 말한 두명의 후궁 때문에도 그랬죠

  • @piesunny
    @piesunny 10 개월 전 +2

    정치인이 국가 정치를 잘해야
    국가가 부강해지고
    국민의 생활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진다
    지역, 학교, 인맥 보지 말고
    오직 ~ 대한민국과 대한국인만을 위해서
    정치를 잘 해줄
    정직하고 성실하고 능력있는 정치인을 잘 뽑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