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고용하느니"…식당에서 사람이 사라진다? / SBS / 모아보는 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자영업자들의 인건비 고민이 커지면서 사람이 아닌 로봇으로 대체되는 일이 늘고 있습니다.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로봇을 쓰는 식당과 카페가 늘어나다 보니 사람이 일할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00:00 닭 튀기고 커피 내리는 로봇…자동화에 일자리는 어쩌나
    02:10 인건비 대응 음식점들 전략…요즘 매장서 확산하는 이것
    03:18 캐셔도 서빙도 사라진다…요즘 식당에 손님 반응 엇갈려
    #치킨 #맛집 #카페 #로봇 #자영업자
    #SBS뉴스 #8뉴스 #실시간 으로 만나 보세요
    라이브 뉴스 채널 SBS 모바일24
    ▶SBS 뉴스로 제보해주세요
    홈페이지: news.sbs.co.kr
    애플리케이션: 'SBS 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카카오톡: 'SBS 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페이스북: 'SBS 뉴스' 검색해 메시지 전송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6000
    전화: 02-2113-6000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n.sbs.co.kr/youtube
    ▶SBS 뉴스 라이브 : n.sbs.co.kr/live

댓글 • 7K

  • @dannyx1991
    @dannyx1991 년 전 +4113

    유증기 정말 해로운게, 담배 한 번 핀적 없는 셰프들이 흡연자들 못지않게 폐암 위험이 크다는거. 인건비를 떠나서 그런 유해물질을 피할 수 있다는게 정말 좋은듯.

    • @user-wc6zm3pt8z
      @user-wc6zm3pt8z 년 전 +83

      😮 그런 건 처음 알았네요 위험의 문제도 있구나

    • @djjcnnwjj1223
      @djjcnnwjj1223 년 전 +268

      제가 아는 요리사님도 평생 주방일하다 폐병 앓고 다른 일 하고 계시네요. 구내식당과 급식실에서 일하는 조리사분들도 조리흄 때문에 다른 직종보다 폐암률이 높다 하더군요..

    • @user-sl6ix8ku3d
      @user-sl6ix8ku3d 년 전

      2030 2찍 MZ들이 학교식당 아줌마들 편하게 일한다던데 ㅋㅋㅋㅋ 배가불렀다고 ㅋㅋㅋ 머리좋고 스펙좋은 2030 2쩩 MZ가 그랬음 암튼 그럼 ㅋㅋㅋㅋ 이게 바로 MZ 자유멸공이지

    • @user-kz1bk3zs6g
      @user-kz1bk3zs6g 년 전 +12

      한의사=검사

    • @user-lv1ld5qk1h
      @user-lv1ld5qk1h 년 전 +46

      해로운거 다 따지면 돈 못벌죠

  • @user-cj4tn4jl2c
    @user-cj4tn4jl2c 년 전 +792

    인건비도 인건비지만 사람관리 안한다는게 더 매리트가 있는듯..;;

    • @user-ip3cn8id3g
      @user-ip3cn8id3g 년 전

      너 인생이나 신경꺼라 상식이 없네 중졸인가

    • @user-rg5kx6ue5q
      @user-rg5kx6ue5q 년 전 +104

      ㄹㅇ 자영업 해보면 사람관리가 진짜 헬임..

    • @heojae0273
      @heojae0273 년 전 +45

      서로스트레스안받아도되겧네

    • @user-qw9oi7bn6e
      @user-qw9oi7bn6e 년 전 +58

      일머리없는 알바생보다 훨 나을듯

    • @sjlee3618
      @sjlee3618 년 전 +21

      @@user-qw9oi7bn6e 가성비때문에 일 잘하는 알바보다도 더 좋을거같음

  • @rainwinter6179
    @rainwinter6179 년 전 +172

    결국 힘들다 뭐다해도 알바가 필요힌 사람들의 일자리 수가 줄어든다는건 그들에겐 위협이 되겠네요..

    • @user-if7jr2ny5c
      @user-if7jr2ny5c 년 전 +11

      그냥 하던대로 놀아 정신머리없는애들 필요없으니

    • @fpelzlem
      @fpelzlem 년 전

      인구가 줄어든 만큼 꼭 필요한 힘든 작업은 로봇이 대처하니 좋네요

    • @user-xe6kb7fo2p
      @user-xe6kb7fo2p 년 전 +5

      @qwe⁰ ㅋㅋㅋㅋㅋㅋㅋㅋ알바들이 뭔 세금을 납부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m1iy9md4c
      @user-um1iy9md4c 년 전 +6

      자처 한거죠 인건비 올려라 부추기며
      식당일 기피현상

    • @user-vv7bv1ge4j
      @user-vv7bv1ge4j 년 전 +2

      유증기나 고온이나 이런것을 개선하여 국소배기나 대체 차폐등의 개선하는 것의 소요되는 비용이 로봇대체 비용보다 높다고 본다. 그러니까 이런 상황이 되지
      그리고 로봇 가격이 인건비 보다 싸니까 로봇을 시키고 원숭이가 로봇보다 싸고 잘하면 원숭이를 시키고 원숭이보다 침팬치가 잘하면 침팬치로 침팬치보다 황소개구리나 민물가재가 잘하면 그것들 시키고 효율 효율 극대화 하면서 살자 신자유주의 세상이다 남들은 모르겠고 나만 잘살면...
      그게 최종목표 아니던가...

  • @user-qq5mj9kk4y
    @user-qq5mj9kk4y 년 전 +6

    최저 시급 올리면
    최저시급 받는 일자리부터
    사라짐

  • @link3523
    @link3523 년 전 +369

    작은 가게라도 운영해본 사람은 안다.
    사람관리가 얼마나 힘든지

    • @user-iz6hm3wu9o
      @user-iz6hm3wu9o 년 전 +10

      알죠~ 근데 보통 맛집이어도 주인인성이나 성품 손님을대하는 재치 정도있는곳에 단골만들지않을까요? 로봇구경하러 식당가는것도아니고 사람사는맛이 없어질까 안타깝네요.

    • @Josh-fn3si
      @Josh-fn3si 년 전 +51

      @@user-iz6hm3wu9o 식당을 누가 주인 보고 가요 맛집이면 말 안걸어줘도 잘 가는게 식당인데

    • @user-iz6hm3wu9o
      @user-iz6hm3wu9o 년 전 +19

      @@Josh-fn3si 세대간 차이가있을순있죠.
      제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미안해요~

    • @user-mg4om1or8l
      @user-mg4om1or8l 년 전 +29

      공감합니다. 저도 25년 직원써봤어요 지금은 60넘었고 내몸 챙기는데 집중하고 하루 5팀받아 속석으며 월급주느니 혼자 3팀받고 만다는 생각으로 7년째 혼자하고 있어요 세상 편합니다

    • @yarnysh
      @yarnysh 년 전 +27

      기계는 고쳐쓸수 있지만
      사람은 못 고쳐쓴다
      이말이면 끝~~~~
      쓸데없는 논쟁하지 마라~~

  • @RTFyEds4Irg67wNX5dXP
    @RTFyEds4Irg67wNX5dXP 년 전 +2187

    인건비를 감당못하니 이게 좋은 방법이지.

    • @kim_kim_qqq
      @kim_kim_qqq 년 전 +131

      @성이름 5년전만해도 로봇이 일을 한다? 몇십년은 더 걸릴거라고 했음
      근데 지금 어떰? 실제로 로봇을 쓰는사람들이 나오고 있음
      문제는 더 고도화된 로봇들을 개발하고 만드는 비용인데
      비용문제는 언제나 시간이 해결해줬음 이제 몸으로 돈버는 직업들은 점점 사라질거임

    • @user-zo5yb9bv5s
      @user-zo5yb9bv5s 년 전 +14

      @@kim_kim_qqq ㅋㅋㅋㅋㅋ 아니 ai때문애 몸으로돈버는게 대체가 더 늦을거라더니 뭐 어느장단에 맞춰야됨???

    • @chungjio2554
      @chungjio2554 년 전 +55

      @@user-zr2fk4sn1e 무슨 비교를 해도 김밥천국 비교를 하시는지
      비교군이 잘못된듯
      치킨 피자 떡볶이 이게 삼대장임

    • @user-lk9yy1oj5o
      @user-lk9yy1oj5o 년 전 +64

      인건비 인건비해도 우리나라 인건비는 전혀 높은편이 아님. 근데 왜 자영업자가 힘들어하냐?? 과포화시장이기때문이지. 뻔히 과포화시장인거 보이는데 그걸 하겠다고 들어가는게 5~10년전부터 계속 들어옴. 뭐 많은 자영업자가 망하는건 당연한 결과지. 모르고 들어간거면 무지한거고

    • @user-ql1gb6ye2k
      @user-ql1gb6ye2k 년 전 +54

      그 인건비 받는 사람들이 손님이란건 생각 못하나? 왜 나중에 인건비 다 줄이면 로봇들이 와서 치킨 사가줄줄 아나?

  • @user-xp5ui5cu5f
    @user-xp5ui5cu5f 년 전 +8

    저런 단순 업무는 기계가 대체한다고 하더라도 그로인해 사라지는 일자리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히 해야할듯

    • @iutopiau
      @iutopiau 9 개월 전

      로봇 보수, 유통일자리가 더 늘어나겠죠?

    • @iutopiau
      @iutopiau 9 개월 전

      전화 이어주던 사람, 버스걸, 엘리베이터걸, 사라지듯이

  • @user-ub7ok2fl8k
    @user-ub7ok2fl8k 년 전 +436

    솔직히.. 식당일 너무 힘들다
    학교 식당도 사람 구하기 힘들다고 하고.
    차차 인간과 기계가 어우러져서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좀 더 조화로운 일자리가 될 것 같다
    어우러져서 도움 받으며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어차피 힘들면 기피 일자리라서 인력 넘쳐도 하지도 않는다

    • @user-cc4vu5wl2u
      @user-cc4vu5wl2u 년 전 +33

      ㅋㅋㅋㅋㅋ n년이후: 기계부품가격 인상땜에 치킨가격 십만원대…. ㅋㅋㅋㅋ

    • @hyoseonkim5017
      @hyoseonkim5017 년 전 +7

      @@user-cc4vu5wl2u ㅋㅋㅋ공감되네요!

    • @user-vn8cp1lm3b
      @user-vn8cp1lm3b 년 전 +23

      엠지들은 진짜 힘든건하기실코 바라는거만 많은 최악의세대임 그렇다고 발전은커녕 징징댐

    • @b9x0esshqs31
      @b9x0esshqs31 년 전 +8

      @@user-vn8cp1lm3b
      우리는 윗 세대의 생과 사를 보며 자라왔습니다.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사람들과 억울하게 생을 마감한 사람 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당신도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힘들고 위험한 직종을 피하고자 하는 생각은 듭니다.
      저는 딱히 바라는것이 없습니다. 일단은 열심히 해보지요.
      우리 세대가 무엇을 바라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 윗 세대가 일구어놓은것을 전부 이해해야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을 하는데요, 이 업적들이 너무 많아 벅찬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 @jwlee9745
      @jwlee9745 년 전

      @@user-vn8cp1lm3b 586은 반박할 수 없는 개발도상국의 동남아 급 국민성을 보여주는 세대지만 m후반부와 z는 선진국의 국민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586들이 질투하는 것

  • @mhur718
    @mhur718 년 전 +829

    이것이 진정 급식실에 필요한 것 같아요

    • @user-wg4gz1ci7t
      @user-wg4gz1ci7t 년 전 +38

      급식조리사분들 힘드신데 튀김은 이걸로 대체하고 인력줄이면 괜찮을듯 싶어요 인건비보다 적게들고

    • @asdfmpml
      @asdfmpml 년 전 +37

      급식조리사 다 자르고 로봇으로 대체하면 되겠넹

    • @user-ds4ny8eb3r
      @user-ds4ny8eb3r 년 전 +51

      ​@@asdfmpml 학국 급식은 다양한데
      그걸 로봇이 어찌하겠어 생각좀 하고
      급식하는 사람들은 급식담당 이모님께 감사함을 가져야함 손맛이 있어야 음식의 맛이 있는거임 그게싫음 매일 저런 패스트푸드 먹음 됨
      난 아직 사람이해준 음식이 좋음

    • @user-diser
      @user-diser 년 전 +3

      매일 치킨도 묵고

    • @honeyrama9131
      @honeyrama9131 년 전 +21

      @@user-ds4ny8eb3r 다자르진않지만 반이상은 잘라도 무방할듯 아무리 다양해도 결국 볶음이나 튀김, 무침,국물류로 로봇이 다 가능한게 대부분인데 재료넣고 세팅하는거 말고는 할게 없으니 조리사들도 일자리가 없어지긴 할듯..

  • @user-py2gl7vm1w
    @user-py2gl7vm1w 년 전 +57

    점점더 실직자들이 많아지는건 시간문제 이군요.. 기술개발로 편리와 유용한 점도 있지만 마냥 좋아할 수 만은 없는것 같은것이 현실이네요.

    • @fastend300
      @fastend300 년 전 +2

      바쁠때 서너시간 알바생만 쓰면 되는데 110만원 임대료 배보다 배꼽이 더크다...
      어지간히 비싸야지 명분만 그럴듯하고 실상은 개발자들 배만 불린다
      예식장,장례식장들만 배불리듯이...
      돈 잘버는 자기배만 채우는 그런 아주 큰 곳만 해당될듯...이러니 힘들게 사는 사람만 더힘들지

    • @sonaaa2227
      @sonaaa2227 년 전 +9

      ​​@@fastend300 바쁠때.서너시간만 일하려는 사람 구하는게 더힘듭니다.
      바쁜시간이라는게 노동강도가 높은데 업무시간은 적으니 임금이 적어 일하려는 사람이 많이 없어요 .
      거기다 뜨거운 기름앞에서 일하려는 사람은 더 적구여 .
      꾸준히 일한다는 보장도 없고 그렇다고 시간을 길게 잡자니 임금이 너무 커지고 주휴수당이니 뭐니 챙길게 너무 많고 . 여러모로 신경쓸게 없으니 오히려 저게 더 나을수도 있어보이는데 .

    • @user-vg6pk9fx4x
      @user-vg6pk9fx4x 년 전

      ​@@fastend300 한시간에 50마리튀기면 ㅋㅋ 그 임대료 사용한지 한시간에 끝나는대. 치킨 한마리에 2만원씩하니까. ㅋㅋ 개이득인대. ㅋ

    • @user-lw7wh2kf8w
      @user-lw7wh2kf8w 년 전 +4

      ​@@fastend300 바쁠때 원할때 필요할때만 사람을 구해서 쓴다라...그게 가능했으면 저런건 안나옴 누가 스텐바이하고 기다리고있음?

    • @Sin-gihae
      @Sin-gihae 년 전

      @이완건 맞아요 다행인건 우리나라 인구도 같이 감소돼서 일자리 찾는데는 문제없을걸요

  • @user-tn9pg8id5r
    @user-tn9pg8id5r 년 전 +3

    점점 일자리가 사라지겠구만~

  • @user-oj1jn5kp3c
    @user-oj1jn5kp3c 년 전 +1278

    진상손님 클레임도 적어질 것이고 싸이코같이 손님 음식에 장난질 하는것도 없고 위생적이고 맛도 항상 유지되니 오히려 좋은게 많겠네요.

    • @eunpark5868
      @eunpark5868 년 전 +57

      음식에 장난질치는 업주도 사라지고 위생적이겠네요

    • @daslkwoidl
      @daslkwoidl 년 전 +13

      기계가 더 더럽지않을까? 편의점 튀김기만봐도 온갖 기름떼에 드러워죽겠는데

    • @user-oj1jn5kp3c
      @user-oj1jn5kp3c 년 전 +131

      @@daslkwoidl 그건 주인의 관리 소홀이지 기계 잘못인가요ㅋㅋㅋ...생각하는게...영상 보셨어요? 떡볶이 기계 세척 하는거...

    • @johnrhdygks
      @johnrhdygks 년 전 +55

      뭘하던 사장이 관심안가지면 더럽고 맛없는거는 마찬가지일듯.
      마치 오토 돌린다고 사장은 돈만 챙기고 알바로만 고용하는 그런 점포들처럼

    • @user-pp9ti1jb6x
      @user-pp9ti1jb6x 년 전 +4

      다들 사장님인듯.

  • @nkking1928
    @nkking1928 년 전 +43

    좋은 사장 만나는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직원 만나기도 힘든게 현실..

  • @user-rl4bc5ig3s
    @user-rl4bc5ig3s 11 개월 전 +4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로인해 일자리는 줄어들고
    모든분야에 로봇이 대체하면
    사람이 설 자리가없고
    빈부 격차는 더 심해질꺼고.....
    마냥 좋지만은 않은듯 하네요

    • @mjsheen8445
      @mjsheen8445 개월 전

      어차피 출산율도 낮아져서 괜찮아요.

  • @user-zz3mn3cs5m
    @user-zz3mn3cs5m 년 전 +2

    문제는 한번 고장나면 ㅠㅠ

  • @user-ug2rw4vc6h
    @user-ug2rw4vc6h 년 전 +27

    대규모 공장이나 회사 조리실, 식당도
    저런거 들여놓으면 좋을듯하다
    문제는 일반 식당이나 주점들이 기계가 술이나 안주를 가져오면 손님들이 테이블에 올려놓고 해야 하는데 그만큼 서비스가
    줄어든만큼 가격 경쟁력이 문제군요

  • @user-ne4jt2np3f
    @user-ne4jt2np3f 년 전 +171

    인건비도 그런데 문제는 사람 구하기가 너무 어려웠는데 잘 된 거 같네요.

    • @otci3ns
      @otci3ns 년 전 +13

      그리고 키오스크좀 많이 도입했으면...
      음식점, 마트, 문구점, 편의점 등 모든 가게에 키오스크 있었으면 좋겠다.
      입 툭 튀어나와가지고 손님이랑 기싸움하고 째려보는 알바 너무무서움.
      키오스크 너무좋아~~

    • @unahkim7789
      @unahkim7789 년 전 +2

      사람 구하기 힘들어서 할수없이 로봇 도입하는게 현실임.

    • @elviskim1824
      @elviskim1824 년 전

      알바구하는거도 힘들지만 언제 그만둘지도 겁나요 대책없이 안나오고 문자로 통보 받은게 한두번도 아니라

  • @user-ug2uq7sb5k
    @user-ug2uq7sb5k 년 전 +315

    튀김할때 나오는 분진이 암을 유발한다고 하던데 좋은 아이디어인듯 해요

    • @jk-gn2fu
      @jk-gn2fu 년 전 +27

      유증기 폐에 안좋음

    • @user-mu5wx4ed9f
      @user-mu5wx4ed9f 년 전 +8

      유증기가 인체에 치명적이긴하더라구요 ㅇㅇ

    • @user-pe3ez5rq9d
      @user-pe3ez5rq9d 년 전 +40

      급식주방 아주머니들 평생 담배한번 안피워도 폐암환자 많아요

    • @KoreanlanguageTeacher
      @KoreanlanguageTeacher 년 전 +5

      간접흡연만으로도 폐암 걸린 사례가 있다는데 그것도 한몫 했을듯

    • @letskculture8930
      @letskculture8930 년 전

      좌익선동꾼들과 더듬어성추행당과 증거보전좌 유시민이 노래한 최저임금 인상 지랄이 영세한 자영업자들에게 사람 대신 로봇을 사용하게 만들었네.👏👏👏

  • @user-yv3xi7hs2k
    @user-yv3xi7hs2k 년 전 +1

    최저시급의여파로 자영업은 점점 기계화
    ..그만큼 일자리는줄어들겠죠 최저임금 너무올랐어요 진짜..

  • @user-dp5ki6he3p
    @user-dp5ki6he3p 년 전 +30

    전국에서 사용되었으면 좋겠네요

  • @user-mr1pf3zp3r
    @user-mr1pf3zp3r 년 전 +7

    저건 보이는 그대로 기계가 문제없이 잘 돌아갈때 이다.
    피크시간에 고장나봐라 답없다 바로 셧타내리는각. 정말 잔고장 없어야된다.
    자영업자로써 이런저런 걱정...

  • @fullluna128
    @fullluna128 년 전 +753

    교육제도를 빨리 바꿔야함. 입시교육이 아니라 평생교육으로..시장에서 탈락한 사람 언제든지 재교육해서 다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 @user-kf1tu7lh2r
      @user-kf1tu7lh2r 년 전 +70

      그 교육제도도 부모들이 기본소양 배울시간에 국영수한번 더 때려넣으라고
      줄이거나 없앤거임
      부모가 제일문제임
      화폐가치 신호등교육 윤리 도덕 인성등
      민주국가에선 일안하면서 살면 어떻게
      비참하게 살다가 죽는지 아예 모름
      Mz ㅂㅅ만드는건 부모임
      뭐가 행복이고 뭐가 살아가는이유인지
      뇌없이 숨쉬기만함 청년수당받고
      피시방 술값 비트코인 주식 한탕짓만
      계속함 만원벌라면 편의점 계산이 아닌
      제일고되고 힘들다는걸 전혀안알려줌

    • @kdr4799
      @kdr4799 년 전 +80

      그래서 중장년층 대상으로 대학교 재입학 제도란 얘기도 나오네요. 한국의 나이따지는 문화는 하루빨리 엎어버려야합니다. 이 나이에는 뭘 해야된다는 강박때문에 조급함만 생기고, 뒤늦게 하고 싶은 분야를 발견해도 나이때문에 도전을 망설이게 만드는 아주 쓰레기같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30대 중반이어도 나이 먹었다고 고용을 꺼리니, 이런 나라에서 애 낳고 싶겠어요?

    • @user-oo5il8nn9z
      @user-oo5il8nn9z 년 전 +13

      평생교육 바뀐지가 언젠데 시장이 안받아주는거지 교육의 문제는 아닙니다

    • @user-oo5il8nn9z
      @user-oo5il8nn9z 년 전 +10

      @@user-kf1tu7lh2r 너 부모가 그리 가르쳤니 너네 부모가 대표성 있냐 넌 일년에 책 몇권읽냐 넌 뭘 하지?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들을 바르게 키우려고 노력한다 몇몇 부모케이스보고 전체인듯하지마라 무식해보인다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2

      아주 좋네요. 근데 무슨 수로요?

  • @user-ug2eh3nr3e
    @user-ug2eh3nr3e 년 전 +2

    문제는 고장났을 때 빠른 수리가 되느냐겠네...효율적이고 좋다

  • @jaehoonjun1278
    @jaehoonjun1278 년 전 +4

    식당 알바 피곤해서 안쓰는게 답이다.

  • @macaronl6322
    @macaronl6322 년 전 +414

    사장님 입장에선 장기적으로 더 나은듯.
    사람땜에 힘들어 할 이유도 없고. 위험성도 걱정없고. 깔끔하고, 내가 사장이여도 저렇게 할듯.

    • @user-ju5ny1pp3o
      @user-ju5ny1pp3o 년 전 +1

      장기적으로 이제 일 잘하는 로봇은 더 로봇비? 더 들어갈걸요.

    • @user-go9zb8sj3l
      @user-go9zb8sj3l 년 전 +42

      @@user-ju5ny1pp3o그래봤자 사람보다 유지비 안 들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orwayfreshsalmon
      @norwayfreshsalmon 년 전 +19

      일잘하는 로봇이 있나? 똑같은 로봇이면 똑같은 효율이지 ㅋㅋㅋㅋ 당연히 기능많은 로봇이면 더 비싼게 맞는거 아님? 근데 이건 사람한테도 적용되잖음. 근데 문제는 사람은 일 ㅈ또 못해도 비싼 임금 줘야함

    • @superjack300
      @superjack300 년 전

      단기적으로도 개이득인데요ㅋ

    • @user-jv1kl4sf6y
      @user-jv1kl4sf6y 년 전

      로보트도 오래쓰다보면 위치 틀어져서 위험함

  • @KCTC11
    @KCTC11 년 전 +324

    저도 매장에서 알바 넉넉히 꼭 써왔는데.. 근래 들어서 이상한 알바가 너무 흔해지는 추세예요. 대놓고 휴대폰 자주 하고.. 일도 꼼꼼히 안하고..
    기본적인 건데 아무리 지적해도 별로 안바뀌고 ㅎㅎ
    본사에도 점주 간담회에서 조만간 이런 자동화 시스템 적극 도입예정이니까 조금만 더 힘내달라고 하네요... 그때부터는 불성실한 알바 인원 줄이라면서.. 그래서 저도 저런 시스템 기대중이네요. 알바 9명중 3,4명으로 줄일 계획이긴 한데..
    매출 유지하면서 인건비는 대폭 줄일수 있대요

    • @user-DogChinese
      @user-DogChinese 년 전 +24

      그럼 니가 일해 ㅋㅋㅋ
      지가 일하기 싫어서 알바 쓰는거면서 ㅉㅉ

    • @user-it2zd2fy1q
      @user-it2zd2fy1q 년 전 +114

      @@user-DogChinese 그러니깐 님 한번뿐인 인생이 바닥에서 못올라오는거임 ㅉ

    • @_pigmonsterk3828
      @_pigmonsterk3828 년 전 +88

      @@user-DogChinese 곧 짤릴 알바생이 얘인듯 ㅋㅋ

    • @user-sp1hw9jz7m
      @user-sp1hw9jz7m 년 전 +45

      @@user-DogChinese 생각 좀 하고 살아 에휴~

    • @user-do9uo6zt4h
      @user-do9uo6zt4h 년 전 +54

      저도 매니저입장에서 알바 가르칠때 애가 집중을 안해서 집중하라고 하면 바로 꼰대소리 나와서 당황했네요ㅜㅜ

  • @user-og7vw9zk2b
    @user-og7vw9zk2b 년 전 +1

    한국만큼 빠른시장이 없음 그만큼 일자리가 줄겠지만 그만큼 역으로 관련산업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큼 관련 로봇 엔지니어 라든지 수리센터 등 해외에 역으로 수출할수도 있고 전망이 나쁘지않음

  • @bluefighterj
    @bluefighterj 년 전 +9

    사장은 인복이 중요한데 진짜 쉽지 않지.... 2명이상 되면 장사 스트레스 보다 직원 눈치 스트레스가 더 하다는걸....

    • @user-pd8cn9rx7p
      @user-pd8cn9rx7p 년 전

      짜르면 되지 뭔 스트레스까지 받나 ㅋㅋ

    • @snack-
      @snack- 년 전 +1

      ​@@user-pd8cn9rx7p 장사를 해 본 사람과 안해 본 사람의 대화차이

  • @min-sf6fc
    @min-sf6fc 년 전 +62

    이건 진짜 막을 수 없는 흐름이다. 한달 100만원이면 사람 1명분하는 것 같은데.. 그래도 사람이 한명은 있어야 겠지만. 저런 로봇을 이용한 1인 업체가 매우 많아질 듯.

    • @sjlee3618
      @sjlee3618 년 전 +7

      쉬지않고 계속 할 수 있다는 점에서 1.5인분 가능해서 더 좋을거 같음

    • @hel814
      @hel814 년 전

      2인분이상 가능할듯요.... 뿐만 아니라 비용은 절반ㅠ 실제로는 4배 효율이라 이젠 알바도 많이들 대체될듯하네요

    • @user-rh1do1rj3v
      @user-rh1do1rj3v 년 전

      다섯명분 하는겁니다
      진짜 계속 돌려도 되니까
      시간도 정확해서 비슷한 제품이 나오니 업주입장에서는 좋은거지요
      근퇴관리 하지 않고 일을 계속해주니

  • @shinu455
    @shinu455 년 전 +187

    서비스 직이 받는 스트레스 감소도 있지요…
    진상들 상대 덜하니깐요…
    반면 이러한 부분에서 섬세하지 못한 로봇이 대체 못하는 부분은 사람이 해결해야겠지요…
    아직 보편화 되지 않았을때 이런한 부분을 얼마나 빨리 적응하나가 중요할듯…

    • @Kristen_.
      @Kristen_. 년 전 +7

      동의합니다. 그 진상들이라는게 손님 뿐만 아니라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업체 이미지를 망치는 알바생들도 거를 수 있다고 봅니다.(물론 잘해주면 다행이지만요.)

    • @necocapeta
      @necocapeta 년 전 +3

      키오스크 좋음. 알바도 진상이 있어서

    • @user-yh5xy7iw7r
      @user-yh5xy7iw7r 년 전 +4

      ??? : 치킨에서 나사나왔습니다

    • @necocapeta
      @necocapeta 년 전

      @@user-yh5xy7iw7r 치킨에서 담배꽁초 나올일은 없을듯.

  • @playBYR
    @playBYR 년 전 +1

    아직멀었다는걸알게해준 뉴스네요 감사합니다

  • @parkbishop8019
    @parkbishop8019 년 전 +1

    일자리감소가 그걸로 끝이 아니라 소비감소까지 이루어지겠지

  • @Jiroo1210
    @Jiroo1210 년 전 +91

    튀김 작업이 힘들고 위험한데 이런일을 로봇이 대체 하는게 맞는거 같음

    • @daokedao9904
      @daokedao9904 년 전

      집에도 로봇 튀김이가 필요하죠

    • @user-cs9ho4de7r
      @user-cs9ho4de7r 년 전 +1

      이런 일만 대체하면 문제없지만
      앞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일자리 다 뺏어간다고 보면 된다
      당장 글이나 그림도 ai가 다 할수 있는 세상인데

  • @CREDOGAMETV
    @CREDOGAMETV 년 전 +155

    지금까지 인간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youngyoung9520
    @youngyoung9520 년 전 +2

    고용이 사라지니 구매자도 사라진다.

  • @great27979
    @great27979 년 전 +1

    인건비가 비싸서가 아니다
    사람들로 인한 문제가. 너무 많다 못 해 넘쳐서 ㅜㅡ ... .

  • @jwseo4988
    @jwseo4988 년 전 +681

    인건비도 문제겠지만 저런 힘든곳은 사람이 안구해지는게 더 큰문제....

    • @tguyjin73
      @tguyjin73 년 전 +12

      동의합니다

    • @user-iw8xo3qw4r
      @user-iw8xo3qw4r 년 전 +38

      맞습니다
      직원을구해도 얼마못가서 그만두면 또 사람구해야되고 경력있는사람아님 일도가르쳐가며 해야되니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 @lev10000hp
      @lev10000hp 년 전 +8

      사람을 많이 쓰면 해결될 일을

    • @ghkdwjdtjr889
      @ghkdwjdtjr889 년 전 +3

      너희들은 구하지마 ㅋㅋㅋㅋ

    • @manner4902
      @manner4902 년 전 +31

      로봇이 힘들다고 담배피고 스트레스 받는다고 담배를 같이 튀기진 않겠지.

  • @bewiserdaybyday
    @bewiserdaybyday 년 전 +505

    인구 줄어든다고 걱정 많지만 의외로 로봇 자동화 시대가 펼쳐지면 인구 많은 국가들이 오히려 실업문제로 골머리 썩을지도 모르는 일

    • @user-lv2ez1on7n
      @user-lv2ez1on7n 년 전 +73

      그렇게 되면 그많은 로봇이 튀긴 치킨은 누가 사먹겠습니까ㅋ

    • @user-qj2zu8zt7q
      @user-qj2zu8zt7q 년 전 +17

      ㄹㅇ ㅋㅋ 로봇이 식당까지 차지하면 실업률 어마어마할듯 뭐먹고 살아야하누

    • @hi-vy5bx
      @hi-vy5bx 년 전 +24

      ​@@user-cv8pj5in1o 사람이돈을못버는데 인기서비스가뭐가중요해요 그상품팔아주는사람이있어야죠 로봇이사줍니까?

    • @user-wr3yb1ym7i
      @user-wr3yb1ym7i 년 전 +9

      ​@@user-lv2ez1on7n 손님의 로봇화

    • @user-ns9vh6wc2i
      @user-ns9vh6wc2i 년 전 +41

      그러니까 인구를 줄여야지
      이 좁은 땅에 5천만은 너무 많음
      심지어 앞으로 저렇게 로봇이 대체하게 될거라면 2천만이 적당함
      정치인들아 안락사 좀 허용해라 환자 아니라도 허용해줘

  • @user-xe1xq7uk5e
    @user-xe1xq7uk5e 11 개월 전 +2

    와 알바 자리를 로봇이 대처하면 우짜노
    4년 전부터 무인 점포를 시작으로 이제는 로봇 알바생
    점점 일자리 찾기가 쉽지 않을 듯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면 우짜노

  • @boxer4476
    @boxer4476 년 전 +2

    이게다 노동법이 잘못되어서 그래요. 해고는 바로 못하는데 일 그만 두는건 맘데로 해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갑자기 일그만 두면 변상하는 법 만들어야 됩니다.

  • @han1188
    @han1188 년 전 +22

    사장들은 알바를 자를까 고민하며 행복한 상상을 할때, 프랜차이즈 본사는 무인점을 구상하고 있겠네요😂

    • @user-lp8or9jz1u
      @user-lp8or9jz1u 년 전 +4

      ㄹㅇ무인점 세우고 사설경호인력 고용하는게 낫지 가맹점사장 징징대는소리 안들어줘도 되고.

    • @user-um6vr7qi7g
      @user-um6vr7qi7g 년 전

      제정신박힌 알바가 그만큼드물어서 그럴듯 뭐때문에 못나와요~ 뭐때문에 일하기싫어요~ 급여좀올려줘요~ 개극혐 ㅋ

  • @user-hc8vb7pm4x
    @user-hc8vb7pm4x 년 전 +2

    농촌에도 농약쳐주는
    로봇이 절실합니다
    농약 중독으로
    폐암 호흡기
    각종 질병으로 😭😭😭

  • @user-dd7ml1xb5r
    @user-dd7ml1xb5r 7 개월 전

    하....자본주의부터 어찌 한뒤에 나와야했는데......생산자와 소비자의 불일치가 어찌흘러갈지 알수가없어...

  • @user-ym1ie1vb2h
    @user-ym1ie1vb2h 년 전 +4

    자동화, 로봇 vs 취업난, 실업
    그리고 실업률 증가에 따른 세수확보 문제

  • @user-sx8bf1sl2r
    @user-sx8bf1sl2r 년 전 +1130

    정말 좋은 현상임. 저런 부류의 일들은 로봇으로 대체하면 효율성, 경제성 측면에서 훨씬 좋으니 자영업자 입장에서도 너무 좋지. 이런식의 발전은 얼마든지 환영이다

    • @Qpaulsd
      @Qpaulsd 년 전 +42

      로봇이 빼앗은 일자리는?…

    • @user-nu2lv5lz1v
      @user-nu2lv5lz1v 년 전 +127

      ​@@Qpaulsd 단순노동 일자리는 없어지는게 맞음

    • @sukjung4180
      @sukjung4180 년 전 +60

      @@user-nu2lv5lz1v 일자리가 없어지는것도 생각을 해야 합니다 ..... 단순노동은 일자리가 없어지ㅏ는개 옳다고 하셧는대 왜 그래야 하는건가요 ?

    • @GoodJOB985
      @GoodJOB985 년 전 +89

      ​@@Qpaulsd 어차피 MZ들은 힘든일 안할려구해

    • @ja-fv1fx
      @ja-fv1fx 년 전 +36

      일자리가 없어지면서 인력을 구할때 찡찡대던 주휴수당 시급 이런건 더 찡찡댈 필요가 없겠네요 !

  • @turtleforestkr
    @turtleforestkr 년 전 +2

    로봇 쓰는게 사람 쓰는거 보다 훨~~~~~~~~~~~~~~~~~~~~씬 나음 ㅋㅋ
    비용부터 훨씬 경제적이고
    직원이랑 부딪힐 일 없고
    직원이 쉴 일 없고
    품질까지 일정하고
    110만원이면 거져지 ;;
    저런 로봇업체도 많이 생겨서 경쟁 생기다보면 대여단가도 낮아질 듯

  • @user-dw2fl8tt4u

    벗 이게 기계오류가 나거나 로봇이 휙휙 지나가다가 사람이 다칠 염려도 생각해야되고 한번 티칭이 잘못되면 장사를 못하게될수도

  • @user-fc5xp4uj8h
    @user-fc5xp4uj8h 년 전 +168

    어찌 보면 외국인 근로자보다 훨씬 경제적일지도.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주기 싫은 블랙기업들에게는 그야말로 필수적.

    • @user-tm5ny2mc3z
      @user-tm5ny2mc3z 년 전 +7

      외국인 노동자 한국인 노동자 따라합니다..

    • @ghjnhj
      @ghjnhj 년 전 +20

      외국인노동자가 싸다고 생각하시네요
      요새 한국인이랑 거의 똑같아요
      싼맛에 쓰는건 옛날얘기

    • @topaz1397
      @topaz1397 년 전

      ​@@ghjnhj외국인 노동자 쌉니다.(법정최저시급,물론 일에따라 어느정도는 더 줘야함)그리고 외국인 노동자 지들 맘대로 회사 못옴깁니다. 기존 회사에서 도장찍어줘야 옴길수 있습니다.

    • @ghjnhj
      @ghjnhj 년 전 +3

      @@topaz1397 지금 우리나라에 합법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많을꺼같습니까 위법으로 하는사람이 많을꺼같습니까
      유학생들 취업비자 없는데도 다 일하고있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도 2년째 베트남친구들 쓰고있구요.. 한국인은 요식업에서 거의 멸종위기입니다. 출입국에서도 안잡는이유는 그들이 없으면 온 나라 산업이 꼬꾸라지기때문이죠..

    • @ghjnhj
      @ghjnhj 년 전 +10

      @@topaz1397 일례로 지금 서울에서 한국사람 시급 13000원 14000원씩합니다.
      대신에 외국애들 11000~ 13000까지 다양한데 세금 다 안내요. no tax declare원해요 왜냐면 비자연장할때 걸려요 다 현찰박치기입니다. 그럼 업주입장에서는 인건비를 매입으로 잡을 수 없어서 종소세 더늘어남 어떻게 보면 더비싸다할수 있음.
      외국인들도 영주권이나 취업비자좀 늘려서 합법적으로 세금내고 했으면 좋겠음

  • @moremind3206
    @moremind3206 년 전 +159

    더 발전해서 간병 로봇이 제일 필요할듯 그동안 절반 이상 중국 조선족들이 해 왔는데 중국도 소득이 늘어나서 점점 간병 일을 할 인력이 없어지고 있음

    • @user-ng5ys9bh2t
      @user-ng5ys9bh2t 년 전 +8

      이 얘기 쓰려고 했는데, 동감이에요~~

    • @We_are_Koreans
      @We_are_Koreans 년 전 +32

      맞아요 어차피 선족이들 다 쫓아내야함

    • @JK-yd6xu
      @JK-yd6xu 년 전 +5

      간병로봇이 태슬라애서 만드는
      태슬라봇의ㅡ목표라고 하던데

    • @KoreanlanguageTeacher
      @KoreanlanguageTeacher 년 전 +1

      ​@@JK-yd6xu 애서x 에서o

    • @user-cf5ml9ss6z
      @user-cf5ml9ss6z 년 전 +6

      조선족보다 한국인 요양사가 더 심해요 산책도 안해주고 병세가 심해지시니 힘들다고 투덜거립니다

  • @user-kr2jz4jc1s
    @user-kr2jz4jc1s 년 전 +1

    아아...가게하는 입장으로 튀김이나 볶음 또는 탕이였다면 필수로 구매했겟지...
    사람관리...정말 힘들다 누구에게는 소중한 엄마 딸 아들이지만
    진심으로 루팡16세.17세 까지도 다 격어보니...
    가족식당아니면 답이 없...

  • @hyongl5962
    @hyongl5962 년 전

    인건비 증액영향이 줄어드니
    물가가 따라서 안정을잡게됨

  • @user_Ekfrnala
    @user_Ekfrnala 년 전 +365

    양면의 칼이네요. 업주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거 같고, 일자리가 줄어든댜 생각하면 또 사회적 문제이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듯이요

    • @derongderong2461
      @derongderong2461 년 전 +44

      양날의 칼

    • @9ahri
      @9ahri 년 전 +41

      지금도 3D업종은 인력난입니다 대부분 하기 싫어하는 일이기 때문에 로봇으로 대체하자는 말까지 나온 것 같습니다

    • @user-mv5zb3eu6k
      @user-mv5zb3eu6k 년 전 +43

      사회적문제라.. 어짜피 일안하려고하는데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표현이 맞는말인지 할사람이 넘쳐흐르는데 로봇이 뺏은것도 아니고 일할사람이 없고 임금이 비싼데 대신일하는건데

    • @user-qs3uo9ki6l
      @user-qs3uo9ki6l 년 전 +25

      저런일은 넘쳐요 힘들어서 안할뿐이지

    • @snowkoreawasd6931
      @snowkoreawasd6931 년 전 +9

      어차피 복지는 당연한듯 많이 원하고 오래 일 할 생각따위 없는 요즘시대에 업주입장에선 유용하죠.
      자기 능력을 키울생각은 없으면서 내가 여기서 오래 일할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니까요.
      키울만하면 나가버리는 업장 입장도 생각이 필요합니다.

  • @ioioioio9132
    @ioioioio9132 년 전 +51

    저거 치킨 기계가 생각보가 괜찮음. 유증기 앞에서 튀기는게 발암행위인데 이걸 막아주는게 크다.

    • @soulpaladin7866
      @soulpaladin7866 년 전 +2

      글쎄요... 닭은 부위마다, 닭마다 시간대비 익는 정도가 다른데 저 로봇은 시간을 일정 시간만 튀기는데 과연 제대로 된 음식이 나올까요

    • @ioioioio9132
      @ioioioio9132 년 전 +5

      @@soulpaladin7866 저기서 뼈/순살/사이드 메뉴 다 시켜먹어봤는데 그런 걱정 기우입니다. 애초에 다른 치킨집도 부위별로 튀기는 집 없어요. 한 번에 다 튀기지.

    • @richard-yf3fs
      @richard-yf3fs 년 전 +1

      @@ioioioio9132 기름농도도 튀겨진 양에따라 계속 바뀌고 온도도 변하고 튀기는 시간도 변하는데 저렇게 로봇이 만들면 맛 보장 못합니다.
      흔드는 것도 저런식으로만 하면 맛없어요.
      치킨집에서 일하고 튀길 줄 아는 사람이면 다 아는사실

    • @ioioioio9132
      @ioioioio9132 년 전 +1

      @@richard-yf3fs 그렇군요. 민감한 사람이면 확실히 차이를 느끼겠네요. 저는 차이 못 느꼈는데 말이죠. 그렇게 느끼는 사람이 많으면 저 회사에서 대응을 해야겠네요.

  • @user-ib7pl3xy1e

    아주 좋은 현상인거 같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 @ilovewater5907
    @ilovewater5907 년 전

    듣기행복한소리예요먹으면서요리사님들걱정많이들었어요 1:03 기름매일만지고 열안에서 진짜덥겠다 그생각하고있었어요

  • @user-ph5wb3oc4q
    @user-ph5wb3oc4q 년 전 +129

    지각에 연락두절에 임금올려달라 뭐해달라 스트레스 안받아도 되고 진짜 좋은 듯하다!!

    • @ssamdoll81
      @ssamdoll81 년 전 +1

      크리스마스만 되면 꼭 전국의 모든 누군가가 돌아가신다는 속설..

    • @user-pf4fb6gb7x
      @user-pf4fb6gb7x 년 전 +2

      그래 로봇두고 너가 일해ㅋ알바 처박아두고 놀러가지 말고 ㅋ

  • @MrJoongwook
    @MrJoongwook 년 전 +992

    인구절벽 문제가 심한 우리나라의 경우,
    로봇 산업을 계속 발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인구절벽의 어두운 미래를 조금이라도 더 극복할 수 있습니다.
    로봇 산업을 계속 발전시켜야 합니다. 어차피 다가올 미래라면, 적극적으로 앞당기고 빠르게 적응합시다!!!!!

    • @THE-KI
      @THE-KI 년 전 +29

      대신 대학생들은 학자금 대출 갚아가면서 공부는 못하겠죠

    • @user-dq5bb1vg2z
      @user-dq5bb1vg2z 년 전 +68

      에효 하나만 보네 점점 전문직이나 머리쓰는 일만 남는 데 문제는 그걸 못하는 인간 투성이라 몸쓰는 일 해야하는 데 과연 저게 좋은 걸로 보이냐 로봇세랑 기본소득해야되서 세금 더 오를거다.

    • @eyeswideopen3218
      @eyeswideopen3218 년 전 +109

      로봇이 조리하면 뭘해... 고용이 안되서 구매력을 가진 사람이 줄어드는데....그렇게 악순환이 시작됨... 그런데 어차피 다가올 현실 피할수 없음.

    • @dusitak
      @dusitak 년 전

      이게 뭔 ㅂㅅ같은 소리임?

    • @MrLeeneva
      @MrLeeneva 년 전

      주머니는 적응 못할듯

  • @user-bf5vo8xm4o
    @user-bf5vo8xm4o 년 전 +1

    이젠 빨리 발전해야할것 같음 인구가 줄어드니 노동인력을 대체하려면 로봇 기술 발전이 유일한 답이지

  • @l77710
    @l77710 년 전

    끔찍하구만

  • @user-sw2qo1qr1y
    @user-sw2qo1qr1y 년 전 +4

    근데 저것도 치킨집 떡볶이집 처럼 한메뉴가 주력인 메뉴가 가능하고
    여러 메뉴들이 있는 식당은 로봇으로 대체 불가능할듯 로봇을 메뉴마다 10개를 놓을수도 없고..

  • @metromk5538
    @metromk5538 년 전 +21

    점주도 알바땜에 골머리 앓을필요없고 알바하는사람들도 힘든만큼 돈 못번다고 생각하니 서로에게
    잘된 현상인것 같네요 요식업은 저런 자동화가 더 필수인듯

  • @k7022
    @k7022 년 전

    너무 좋네요 굿잡

  • @user-ty9pp5pw3z

    채용금지 시키든 어쨋든
    사람 써는 것보다 저렴하고 안전하고 이리저리 좋네요.
    보완해 나가죠~

  • @funad6249
    @funad6249 년 전 +82

    매년 인건비와 재료비들이 오르고 있고, 불평불만도 많으니 당연히 로봇이 대체일 수 밖에 없다.
    위생적인 면에서도 더 좋을 듯~

    • @secondde3549
      @secondde3549 년 전 +1

      몇천만원 받아놓고 로봇 회사도 후속지원없이 도망가는 경우도 잇던디

  • @user-pr2cr2bo5m
    @user-pr2cr2bo5m 년 전 +804

    역시 사람은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것 같다.
    아이를 낳지 않은 것은 선택이 아니라 적응위한 어쩔수 없는 생존전략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

    • @notbad5912
      @notbad5912 년 전 +139

      ​@@gabrialjo진짜 생각없으시다 😂

    • @byebyebye514
      @byebyebye514 년 전 +89

      ​@@gabrialjo 당신이 더 생각이 없어
      사회 문제에 대해 얘기하는데 분노에 가득차서 이놈 저놈 욕을 하고 다니고
      그렇게 본인만 생각하면 사회 문제가 해결되나?
      공정하고 이성적으로 남의 입장과 내 입장을 전부 고려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지

    • @FOOD-wz4hr
      @FOOD-wz4hr 년 전

      아이를 낳지 않는 건 정치인이 국민에게 돌아가야 하는 돈을 국가 예산이라는 명목으로 전부 써버려서 그럼.. 원래 필요한 만큼 최대한 적게 쓰고 나머지 돈은
      국민들에게 다시 재분배 해서 되돌려 줘야 소비 경제 활성화가 되는데
      정치인들이 전부 써 재낌.. 도둑놈들 천지. 그래서 아이를 낳지 않는게 아니라
      낳을 수가 없는 거임

    • @boongboongkim822
      @boongboongkim822 년 전 +21

      ​@@gabrialjo 이 사회에 적응이 정말 힘드신분인가봐요. 세상에 불만많으시죠? ㅉㅉㅉ

    • @xhaharnazxharlize819
      @xhaharnazxharlize819 년 전 +28

      ​@@gabrialjo 생긱없이 말하네 이놈

  • @henryjames9017
    @henryjames9017 년 전 +1

    편리하고 좋을 거 같은데 좀 씁쓸하기도 하네요.

  • @user-gf5px5rg8e

    튀김 튀기면 유증기로 기름때가 쌓인다.
    독한화학세제로 닦아야하는데. 로봇 부품 틈새 찌든때는 어찌 딲을지 ...

  • @user-rv9tb8or2l
    @user-rv9tb8or2l 년 전 +76

    농사쪽으로 이런 기계가 있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농업을 할 사람들이 없어요ㅠㅠ
    -
    --추가내용
    농업쪽으로도 이런 것이 있는 것은 알고는 있습니다..
    다만 밑에 댓글에서도 나와있지만 실질적으로 비용 문제가 있어서 시도하기가 힘이 드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희 본가쪽이 농업을 하시는데 인구가 매우 적은 `군` 단위로 사람 구하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몸으로 하는 일이 많다곤 하지만 그 중에 농업쪽은 더 안오려고 합니다. 할머님들 아니면 외국에서 시집을 통해 한국으로 귀화하신 분들이 아니면 안 계세요. 그마저도 다른 군으로 가서 모셔와서 출퇴근 시켜드리며 하고 있어요. 그 분들도 없는 날은 일할 분이 없어서 이렇게 쓰게 됐네요..

    • @aflion7022
      @aflion7022 년 전 +4

      있어요 미국 같은데 보시면

    • @user-ud5qy6rd4c
      @user-ud5qy6rd4c 년 전

      ​@@bbangbbangchi 이분말이 맞음

    • @vfnfhnwfnz
      @vfnfhnwfnz 년 전

      스마트팜... 요즘 너무 잘 돼있더라구요.

    • @user-me1lz3mg7k
      @user-me1lz3mg7k 년 전 +2

      스마트팜이라고 기계설비 완벽하게 셋팅되는 농업 방식 있어요. 온도, 병충해, 환기 다 인식하고 자동으로 돌아가요. 문제는 설비 갖추는 비용이 억대라는거죠. 소농민은 시도가 어려워요.

    • @ddd-yu5nh
      @ddd-yu5nh 년 전 +1

      시도하고 싶은데 농촌 할배들 표때문에 정치인들이 막는중 ㅋㅋㅋ

  • @FarrellParkChannel
    @FarrellParkChannel 년 전 +17

    정말 숙련된 인부는 구하기도 힘들고 비싸니.. 퀄리티가 일정하니 이게 더 좋을듯

  • @user-le6kl6wz1n
    @user-le6kl6wz1n 11 개월 전 +1

    농업이 우선 발전되야 식자재가 저렴해지고 먹고 살기 나아 질텐데 서비스 유통 등 먼저 혁신이 이뤄지만 많은 종사자들이 고통 받을겨 농업이 손이 많이가고
    어렵겠지만 요것이 잘되는게 진정한 혁명 아닌가

  • @user-qr9xv7rb2i

    신기해요

  • @iskho
    @iskho 년 전 +7

    저도 조리쪽 일 하고있고 사회복지관련이기에 당장은 큰 위협은 못느끼지만
    점차 장인급 아닌 조리인들은 기계에 밀리게 될 것같이서 고민이 많네요

  • @user-pk3ju5dx1y
    @user-pk3ju5dx1y 년 전 +8

    기계가 일하는거 자영업자들 처음엔 좋겠지만 일자리가 줄어들면 소비자들이 줄어들고 소비자들이 줄어들면 결국 자영업자들은 또 힘들어짐 악순환의 반복 그 시작점임

    • @HKY--1004
      @HKY--1004 년 전

      수입이 줄어 드는데 당연한 일이죠
      허경영의 1억+월150 국민배당금이
      이 나라 살릴 유일한 해결책 이였는데
      1.2를 뽑고 굳이 자멸 길을 가네요

  • @user-zz9mv8wv8e

    로봇이 채운다 좋은점도있지만 순식간에 일자리가 반토막나는데 그건 어떤식으로 매꾸시려나 자칫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격인데 물류도 로봇이 대채하는중이고 앞으로 더늘어날건데 사실상 로봇이 먼져 채워지고있고 일자리는 줄고있어요 대책대책 할때까아니고 당장 실행하지앉으면 로봇만늘고 일자리는 없어서 타격이 상당할건데 어떤 대책을 빠르개 마련할지 궁금하네요

  • @violincello5993

    전에 인천공항 2터미널에 갔는데, 이코노믹 좌석같은 경우에 아예 체크인카운터가 없고, 셀프체크인에
    수하물도 셀프백드랍으로 해서 사람이 아예 없고, 외국에 나가서도 외항사였는데, 직원이 나와서 수속을 하는것이 아니라,
    100%셀프체크인에 카운터에는 단지
    수하물받는곳만 직원이 몇명나와서 수하물만 받던데, 점점 모든것이 자동화가 되어가는 느낌이라서 묘한 기분이 들더군요... 그런데, 이러한
    방식이 젊은 사람들한테는 괜찬겧지만,
    나이드신분들한테는 많이 불편하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jk00947
    @jk00947 년 전 +66

    주방이 엄청 쾌적해 보이네..
    이참에 속편하게 정부도 로봇으로 바꾸자

    • @user-wz9yz7uk8f
      @user-wz9yz7uk8f 년 전

      너도 해고당하고ㅜ말이지? 기원할께 꼭 짤려라

    • @miracle1530
      @miracle1530 년 전 +5

      ​@@user-wz9yz7uk8f 넌 진작에 짤렸나 보구나... 힘내라

    • @user-ov8ex9bf4s
      @user-ov8ex9bf4s 년 전

      판검사AI도입 찬성

    • @user-xl2gr3eu5m
      @user-xl2gr3eu5m 년 전 +2

      일론머스크가 걱정하는게 이건데
      잘못하면 편향된 ai가 세상을 지배하는 미래가 됨

    • @user-dz6rv9bs2y
      @user-dz6rv9bs2y 년 전

      @@user-xl2gr3eu5m 어쩔 수 없음 다 알면서 하는거라 지들 이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함

  • @user-he8js1xe1m
    @user-he8js1xe1m 년 전 +5

    앞으로 어떡하지... 진짜 고민이 많이 된다

  • @hittherm9213
    @hittherm9213 년 전

    대규모사업장만 생각했는데, 의외로 자영업에 전파가 빠르네...

  • @kim5946
    @kim5946 년 전

    일이 힘들어진건
    최저임금 상승 탓도 크다
    단순계산으로 예전 2명 쓸수 있는 일을
    한명만 써야하니..
    당연히 일은 두배로 힘들어지지
    물론 편의점같은 경우 해당이 안되서
    인기가 매우 높기도 하지만..

  • @user-sx7mc2qn4c
    @user-sx7mc2qn4c 년 전 +141

    알바쓰는거 아닙니다.
    일하다가 잠수타고, 연휴되면 전부 휴가낸다하고, 놀땐 가족이 아파도 신경도 안쓰던 것들이 갑자기 효녀 심청이가 됩니다.
    그러면서 일은 했으니 돈은 따박 따박 줘야죠 .. 이러니 저러니 알바와 같이 일하면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닙니다.
    최대한 사람 덜쓰도록 시스템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 @chols8351
      @chols8351 년 전 +9

      사업하는 사람은 알죠. 알바 뿐만 아니라 직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가지로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은 앞으로 더 필요할 것이고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 @allnewrenegade
      @allnewrenegade 년 전 +13

      나도 1인 사장이고 금속 가공쪽인데 어찌보면 nc기계라 프로그램 내가 짜주면 알아서 자동으로 가공해주니 반자동 로봇화 돼있는데.. 솔직히 규모가 나중에 더 커질수도 있을텐데 직원 쓰기 겁나네요. 주변 동종업계 종사자들 말 들어보면 스트레스가 이모저모가 아닌 듯.. 며칠 일하다 근무 도중에 도망쳐서 잠수 타고 한동안 연락 없다가 갑자기 문자로 그간 일했던 시간만큼의 시급을 줄수 있냐.. 분 단위로 쳐서 문자 보내고.. 안 보내주면 노동부 신고 한다고 미리 선수 치던데..
      참 별의 별 사람들 많아요. 나도 사업 해보고 왜 사장들이 외노자들 쓰는지 이유를 알겠음. 한국사람들은 쫌만 더럽고 힘들면(그닥 생각했던 것보다 더럽지도 않고 힘들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안 하려고 하고 농땡이 부리고 근무시간에 스맛폰이나 붙잡고 있고 어케하면 연차 써서 놀러갈까 궁리만 함. 그래서 예전 일제 치하시절 일본놈들이 한국인들 특징 기록해둔것도 있잖아요. 일하기 싫어하고 농땡이 부리기 좋아한다.. 먹는거 좋아한다.. 음주가무를 정말 즐겨한다.. 제대로 본거 같음. 그게 2023년에도 통용되고 있다는게 놀랍네요.

    • @user-cj8xb5yu1s
      @user-cj8xb5yu1s 년 전 +2

      @@allnewrenegade 니같은 사장놈은 안그러냐 ㅋㅋㅋㅋㅋㅋㅋ

    • @user-hr6hz8xy9q
      @user-hr6hz8xy9q 년 전 +9

      @@allnewrenegade 다른건 다 그렇게 말씀 하실수 있다 생각 하는데 연차쓰는써서 놀러가는거 구상하는거까지 사장이 뭐라할 자격이 있나요.
      연차 못쓰게하는 사람들보면 이해가 안가네요

    • @user-in9li4ox3m
      @user-in9li4ox3m 년 전 +13

      ​​​@@user-hr6hz8xy9q 그러니까 앞에 전제를 달았자나요. 조금이라도 힘든일 안하려고 하고, 근무시간에 스마트폰만 만져 대면서 연차 써서 놀 궁리만 한다고.
      직원이 일 열심히 잘하는데 어느 사장이 연차 쓰는 걸 마다 합니까? 관둘까봐 더 잘해주면 잘해줬지.

  • @HoJin3316
    @HoJin3316 년 전 +32

    기존에 사람이 하던 것을 로봇이 대체를 하닌까 일자리는 감소를 하겠지..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이 꺼려 하는 일자리가 로봇으로 대체가 되고 있다는거....
    그렇다면 이게 과연 일자리가 줄어드는걸까???
    개인적으론 일자리가 줄어드는게 아닌 다들 꺼려 하기에 사람을 직원을 구하기가 힘든 업종에서 사람 대신 로봇으로 대체가 되고 있는거라 보여집니다.

    • @user-gz1js8cf5t
      @user-gz1js8cf5t 년 전 +6

      먹고 살기 힘들어지면 사람은 뭐든 하게 될거임 그런데 그럴때가 오면 내가 일을 하고싶은데 기계가 대신하고있는거임 뭐 그런거죠 ㅎㅎ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년 전

      @@user-gz1js8cf5t 지금이 imf때보다 더 힘들다고 얘기하는데 저 쪽은 인력난인데요?

    • @user-zt4bh1yo1c
      @user-zt4bh1yo1c 년 전

      지금 알바경쟁률 10대1넘어감

    • @user-rm8pn8ft9s
      @user-rm8pn8ft9s 년 전

      ​@@user-zt4bh1yo1c 누구 뇌피셜인데 그건

    • @user-jr1rn5ok6p
      @user-jr1rn5ok6p 년 전

      ​@@user-rm8pn8ft9s 맞는데? 편의점 카페등 알바 저정도함

  • @Aegis_of_Spirits
    @Aegis_of_Spirits 년 전 +3

    저렇게 일자리를 잃게되는 분들도 분명 소비자의 한명인데 그분들이 수입이 없어져서 소비위축으로 이어지고 그영향이 돌고돌아 부메랑처럼 다시 돌아오게 될건데..서로 상생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합니다.

    • @user-mi8oo7nf5p
      @user-mi8oo7nf5p 년 전

      ㄴㄴㄴ 일단 나만 아니면 됨

    • @user-mi8oo7nf5p
      @user-mi8oo7nf5p 년 전

      빠르게 돈벌고 나가는게답 나머지 사람들 그지되던 말던

  • @Eooooo689
    @Eooooo689 년 전 +162

    직원 스트레스가 진짜,, 말도 못한다ㅠㅠ 직원 없는게 나음 렌탈도 110이면 엄청 싸네 무조건 사지 근데 수년째 떡볶이랑 치킨만 나오고 있어서 햄버거도 좀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램,,

    • @otci3ns
      @otci3ns 년 전 +14

      그리고 키오스크좀 많이 도입했으면...
      음식점, 마트, 문구점, 편의점 등 모든 가게에 키오스크 있었으면 좋겠다.
      입 툭 튀어나와가지고 손님이랑 기싸움하고 째려보는 알바 너무무서움.
      계산하는알바 다 짜르고 키오스크도입하면 한두달안에 본전뽑음.
      키오스크 너무좋아~~~

    • @user-qf6ud6ct6l
      @user-qf6ud6ct6l 년 전

      햄버거는 치킨이나 떡볶이보다 사람 손이 많이 가서;😅

    • @Eooooo689
      @Eooooo689 년 전 +1

      앞으로 근데 캐셔라는 직업은 없어질거같네요 단순 계산이라 전부 다 셀프 계산대로 바뀔거같아요 서점두,, 그리고 햄버거는 외국에서는 치즈버거 자 판기도 있더라구요? 굳이 가게에서 먹는거 말고 앞으로는 햄버거 자판기같은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들에 굽고 그걸 다시 옮겨와서 소스 뿌리고 싸고 하는 과정이 구현하기 힘들거같긴 한데 한다면 대박날거같아요

    • @jinyp5272
      @jinyp5272 년 전 +1

      @@user-qf6ud6ct6l 햄버거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봐요 ㅎㅎ 대신 로봇 혼자서는 못하고 사람이 마무리는 해야할거에용

    • @user-zs6ge6fx6z
      @user-zs6ge6fx6z 년 전

      @@otci3ns 매장정리는 누가하나...

  • @youngkim-sz4ti
    @youngkim-sz4ti 년 전 +6

    건강 문제로 시위하는거 본적있는데
    학교 급식실에 빨리 도입해야겠네요

  • @user-ic3yb5jr4v
    @user-ic3yb5jr4v 년 전 +35

    일자리가 필요한 서민들에겐 치명적일수도ㅠㅠ

    • @handmadesoap8327
      @handmadesoap8327 년 전 +1

      그것도 맞지만, 치킨 튀기는 것은 유증기가 많이 생기는데 이게 담배를 피우는 것 만큼 인체에 해롭대요.
      그러면 다른 것들은 몰라도 이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자원하고 기존에 일하시던 분들을 직업 교육을 제공하는게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 @jin-de3lq
    @jin-de3lq 년 전 +3

    알바들이 설 자리가 없어져서 좋네요. 더 가속화되게 시급 왕창 올랐으면 좋겠네요.

    • @user-lw7wh2kf8w
      @user-lw7wh2kf8w 년 전

      반대아님?? 시급이 왜오름?? 기계하나면 몇명몫을 불만없이 근무태만없이 출퇴근없이 24시간 쉬는시간없이 일할텐데 이게지금은 단순노동이지만 시대가 발전하면 어디까지 들어올지 알수가없음

    • @jin-de3lq
      @jin-de3lq 년 전

      @@user-lw7wh2kf8w 아이고...

  • @user-ih2wx2kx2g

    더 나아가 물가 안정으로도 이어지면 좋겟습니다….

  • @user-sm4uw3jz7w
    @user-sm4uw3jz7w 년 전 +36

    빕스가니까 우동.쌀국수 해주는데 잘하더라 귀여움ㅋㅋ 시간은 좀 걸리긴하는데 지친 직원들 눈치보면서 해달라고 하는 부담도 없고 나름 면도 물기뺀다고 착착 스냅모션도 있고 국물도안흘리게 덜어주고 좋았음

  • @user-ss1lh2uq7s
    @user-ss1lh2uq7s 년 전 +267

    위생적이고 실용적이네요!이런기술력이 더욱 많이 발전하고 설치되길바랍니다

    • @otci3ns
      @otci3ns 년 전 +15

      그리고 키오스크좀 많이 도입했으면...
      음식점, 마트, 문구점, 편의점 등 모든 가게에 키오스크 있었으면 좋겠다.
      입 툭 튀어나와가지고 손님이랑 기싸움하고 째려보는 알바 너무무서움.
      자기가 왕자나 공주라고 착각하는 느낌.
      키오스크 너무좋아~~~

    • @Alpabet_
      @Alpabet_ 년 전 +1

      ​@@otci3ns 공간 좁은데는 어디다가 설치를...? 저는 힘들다고 봅니당

    • @otci3ns
      @otci3ns 년 전 +7

      @@Alpabet_ 그리고 키오스크좀 많이 도입했으면...
      음식점, 마트, 문구점, 편의점 등 모든 가게에 키오스크 있었으면 좋겠다.
      입 툭 튀어나와가지고 손님이랑 기싸움하고 째려보는 알바 너무무서움.
      키오스크 너무좋아~~

    • @maplestorymunciepark9184
      @maplestorymunciepark9184 년 전 +1

      위생적이긴하지만 저희가 직접 닦아줘야합니다

    • @mamama...
      @mamama... 년 전

      ​@@Alpabet_ 사람이 아니구나.ㅋ

  • @GCV_0628
    @GCV_0628 년 전

    유지보수, 영업 지속가능성 가능하나요 ? 고장나면 하루가아니라 1주일 장사 조질수도.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 @user-rd8fu3rt8m
    @user-rd8fu3rt8m 년 전 +1

    로봇이 사람이 설자리를 대체하간다는게 사회적약자들에겐 결코좋은일은아닌데 그게 가속화되면... 사회소외계층이나 약자계층은 돈을 벌수있는 자리가 점점사라지게됩니다

  • @user-zc2ym4yz6y
    @user-zc2ym4yz6y 년 전 +132

    세상은 기술의 발달로 계속 풍요로워질테고 굶주림은 사라질것이지만, 앞으로 빈부격차는 어마어마하게 벌어질것 같다...

    • @ff28a7
      @ff28a7 년 전 +2

      빈부격차는 기술의 발달이 빨라서가 아니라 제도의 발달이 늦어서 생기는거죠

    • @user-sz8tw3cl7u
      @user-sz8tw3cl7u 년 전 +5

      빈부격차가없으면 사회가어떻게돌아가나요?? ㅋㅋ 진짜 멍청한소리하네

    • @sagupalgu
      @sagupalgu 년 전 +1

      ​@@user-sz8tw3cl7u 빈부격차가 마치 당연한 것처럼 살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ㅎㅎㅎ

    • @user-tx4jv8yh3z
      @user-tx4jv8yh3z 년 전 +1

      ​@@sagupalgu ???

    • @user-sz8tw3cl7u
      @user-sz8tw3cl7u 년 전 +4

      @@sagupalgu 사회적지위와 개인의 능력에따라 빈부격차가 생기는건 당연한거지 무슨 되도않는 몽상가코스프레를 하고있네ㅋㅋㅋ
      저기요 정의롭고싶은건알겠는데 그런 현실감없는 소리하고다니면 주변에서 무시해요ㅋㅋ

  • @leonardlee5176
    @leonardlee5176 년 전 +4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었는지 알겠지?

    • @audrey8674
      @audrey8674 년 전

      ?

    • @leonardlee5176
      @leonardlee5176 년 전

      @@audrey8674 알바 최저시급 올려주면 내수 소비가 늘어서 성장한다며?

  • @user-jj2cz3gv2u

    오 괜찮군요!

  • @sja262
    @sja262 년 전 +1

    가성비 짱이네요!!우리도 알아봐야겠네요
    근데 높은인건비도 인건비 지만...사람 쓰는게 너무힘드네요.
    사장도 정직해야하는거 맞습니다
    근데 요새 알바생들 실수 하면 스윗하게 가르쳐줘야합니다 10명중 7~8명은 기본마인드가 실수 할수 있지 라서 꼽준다고 생각하면 바로 런 합니다 😂 그래서 향후 알바생 자리가 점점 없어지겠네요

  • @Glawjd
    @Glawjd 년 전 +67

    월급을 올려줘도 일하러 오지도 않는다는데 너무 잘됐다

    • @lilillilllilil
      @lilillilllilil 년 전

      ​@성이름 상상만해두 끔찍하노

    • @chungjio2554
      @chungjio2554 년 전 +2

      @@user-zr2fk4sn1e 코로나로 인해 플랫폼(배달,대리)등으로 빠졌지만
      결국 플랫폼도 레드 오션 이미 되가고 있구
      어차피 시간지나면 서비스업에 종사하러 돌아오게 되어있습니다.

    • @tmkim-rv6gr
      @tmkim-rv6gr 년 전

      @@chungjio2554 안와요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년 전

      @@chungjio2554 안갑니다 ㅋㅋㅋ 차라리 노는 한이 있어도 저딴 일 할바엔 공부 더 한다는 마인드더라고요 ㅋㅋㅋㅋㅋ

    • @sjlee3618
      @sjlee3618 년 전

      @성이름 이정도면 퇴사

  • @user-ld7iv1md5u
    @user-ld7iv1md5u 년 전 +4

    빕스 수원아주대점 쌀국수,우동 코너에 저런 로봇이 있더군요.
    어떻게하나 쌀국수 하나 주문했는데 보기와는 다르게 매우 섬세하더군요.
    재료를 뜨거운물에 넣는데 쌀국수 면발하나가 안 떨어지니 계속해서 털기도 하고 육수를 그릇에 부우려고 국자로 뜰때 깊게 넣어서 휘~ 한번 저어주고 뜨고... 신기하더군요~ㅎㅎㅎ

  • @user-ft1tb2qy8h

    서빙로봇이 몇십년째 거론되고 있지만 식당에서 구경조차 하지못하고 있는게 현실이죠

  • @Lovelyhs89
    @Lovelyhs89 년 전 +2

    저 대학교에서 강의 들을때 미래에는 기술이나 Ai로 기술이 대체되고 사람이 일을 하지 않아도 월급을 타게될거라고 교수님이 그랬거든요 사람 2명이 하는걸 기계가 하게 되는데 사회 돌아가려면 당연히 소비할 수 있는 사람들이 돈을 벌어야 가능한건데 일자리 자체가 없어지면 그만큼 나라에서 돈을 줘야 살아가고 소비도 하죠 그래서 앞으로는 50프로는 국가에서 주고 일을 하지 않아도 되니 남은 시간이 많아지니 사람들이 건강히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분야가 큰다고 하셨는데 점점 어쩔지 궁금하네요~!!

  • @-XEROSS-
    @-XEROSS- 년 전 +4

    옛날 미래 모습을 그릴때 늘 생각했더 로봇 자동화를 눈으로 보고있구나 로봇이 일을하면 사람이 일자리에서 밀려나게 된다고 문제 된다고 했었는데 현실은 다른 이유로 사람을 못써서 기계를 사용하는 뭔가 아이러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