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the Saudi Mirror Line Possible?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NeomCity #Saudi #SaudiArabia #NewCity #NeomtheLine
    Is Saudi Arabia's super-luxury new city possible?
    Architect's view of Neom City the Line Project!
    00:00 ~ 00:25 [Intro] Neom City the Line project
    00:26 ~ 02:20 New cities on the desert
    02:21 ~ 05:14 What exactly is Neom the Line?
    05:14 ~ 12:38 Mirror line problem analysis
    12:38 ~ 16:13 Food problems?
    16:13 ~ 16:59 Is South Korea participating?

댓글 • 3.1K

  • @Sherlock_HJ
    @Sherlock_HJ  년 전 +2429

    *** 바닷가 바람의 소금기로인한 부식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충분히 고려해야할 요소이지만 그게 큰 문제가 되었다면
    1. 바다위에 풍력발전기는 만들어지지 않았겠죠. (주요 부품을 금속이 아닌 소금에 부식이 안되는 신소재로 만들수도 있을겁니다)
    2. 뉴욕, 홍콩, 싱가포르 같은 해안가 도시는 만들어지지 못했겠죠.
    *** 풍력발전기의 소음 걱정에 대한 해결책은,
    바람길 터널을 만들고 그 안에 소음이 거의 없는 QR5(Quiet Revolution 5)같은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면 해결될 겁니다.
    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것과 기술적으로 해결이 안되는 것을 구분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
    *** LED빛으로 농사를 지을때 소비되는 전기는 확실히 문제입니다. 하지만 식물이 자라날때 필요한 빛의 파장은 종에따라서 다르고, 또 전체 빛의 파장 스펙트럼중 일부라고 합니다. 따라서 엄청나게 밝은 빛이 아닌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광합성 가능 빛만을 만들어서 에너지 효울을 높인다고 합니다.
    *** 고기를 실험실에서 배양하는 기술은 아직 실험단계라서 크게 적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향후 곤충식량화와 더불어 충분히 발전 가능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 @MoneyFlavoured
      @MoneyFlavoured 년 전 +158

      영상 내용에 대해 AS까지! 감사합니다. 👍

    • @kkm8541
      @kkm8541 년 전 +83

      170km길이에 500m 건물을 양쪽으로 올린다면, 건축자재는 얼마나 들어갈까요? 자원의 블랙홀이 중국에서 사우디로 옮겨갈지도 모르겠네요..

    • @sineiraetstudio9444
      @sineiraetstudio9444 년 전 +73

      9:32 저층부의 채광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어쩌면 광섬유(light fiber) 다발을 이용해서 건물외부의 태양광을 건물내부로 그대로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루 중 저층부에서 일조권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도, 홍보영상에서처럼 녹지공원을 조성하기는 불가능할 것 같긴 합니다.

    • @myoungyoon4564
      @myoungyoon4564 년 전 +7

      🌾💓🙏🙏🏿💓늘 여러모로 감사 드립니다💓🙏🏿🙏💓🌾
      혹시,
      버리는 플라스틱으로
      썩거나 녹슬지 않는 것을 만들 수 있을까요?

    • @TAG0001
      @TAG0001 년 전 +52

      더라인은 전시상황이 됐을 때 아주 좋은 목표가 될 거 같네요 미사일 몇 방 쏘면 우르르 무너질 테니까요
      포격 맞기 딱 좋은 건물이네요

  • @MAIHAMA7329
    @MAIHAMA7329 7 일 전 +32

    네옴시티 사업계획 수정보고 성지순례 다녀갑니다.

  • @2ky1126
    @2ky1126 년 전 +620

    하층부는 빛 한줌 들지않는 슬럼가가 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사펑SF 덕후인 왕이 오히려 그런 걸 바라는 게 아닐까요.ㅋㅋ 스타워즈 코루스칸트나 제5원소의 슬럼화 된 지하도시처럼 그런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를 보며 흐뭇한 미소지을듯... 자신이 바라던 게 완성되었다며

    • @Thinkandgrowrich00
      @Thinkandgrowrich00 년 전 +64

      오히려 좋아

    • @user-ir8un2ps4o
      @user-ir8un2ps4o 년 전 +122

      마약 밀거래, 신체개조...ㅈㄴ재밌겠네ㅋㅋ

    • @user-of5pv1gl3z
      @user-of5pv1gl3z 년 전 +93

      자운에 온걸 환영해!

    • @burger_king_kr
      @burger_king_kr 년 전 +38

      나이트시티 ㅋㄲㅋ

    • @user-ox7jf4vb6c
      @user-ox7jf4vb6c 년 전 +72

      ㄹㅇ 사이버 펑크 ㅋㅋㅋㅋㅋㅋㅋ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슬럼가가 만들어져 신체개조 마약 인신매매 등등 엄청난 지하도시가 만들어 질 듯

  • @sitimaeyam
    @sitimaeyam 년 전 +99

    Thank you for the great content and eng sub. As always, you explain it professional and really well! It would be awesome if you explain more about "Pig's City" and all the pro contra around it.

  • @user-cm2fz6hm9q
    @user-cm2fz6hm9q 년 전 +96

    교수님이 참여하시는 스마트시티도 궁금하네요!! 이런 이야기들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jihojio2118
    @jihojio2118 년 전 +197

    저도 빈살만 온 것 때문에 이거 찾아서 다시 보는데 많은 분들이 제 맘과 같네요.
    한국인들도 참여하게 될 것 같은데
    부디 좋은 방향으로 진행 되어 인류의 진보 모델이 되기를

  • @user-fc9xs2fo2u
    @user-fc9xs2fo2u 6 개월 전 +3

    와 진짜 똑똑하다..나도 공부 좀 열씨미 미친듯이할걸..ㅜ

  • @user-sl1ii4iv7q
    @user-sl1ii4iv7q 년 전 +443

    과학과 건축의 콜라보!
    아는게 없으니 보이는 것도 없지만
    님의 설명이 엄청 설득력 있게 느껴집니다!
    이 실력 사우디에 꽃 피울수 있기를 무지무지
    기대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 @user-th3ly8ob3u
      @user-th3ly8ob3u 년 전 +2

      민망하지 않기를

    • @youwait4me
      @youwait4me 년 전

      .

    • @user-ox3bv6kt8l
      @user-ox3bv6kt8l 년 전

      과학민수랑 같이 침착맨 출연했으면 좋겠다

    • @missprettie2165
      @missprettie2165 11 개월 전

      @@user-ox3bv6kt8l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라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3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그야말로 주식의정석을 보여주고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이되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없으시길..

  • @user-sj5ki3hf8t
    @user-sj5ki3hf8t 년 전 +743

    너무 전문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으로 네옴시티에 대한 비현실적인 프로젝트의 명과 암을 제대로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filmsalang5870
      @filmsalang5870 년 전 +8

      설국열차, 그레이트 리셋(아젠다 2030)

    • @user-tw7fh1xn7y
      @user-tw7fh1xn7y 년 전 +15

      갑자기 왜 모든 언론에서 사우디 빈살만을 띄우고 저런 허황된 프로젝트를 아무 의심없이 띄우는가?!

    • @iioo5144
      @iioo5144 년 전 +2

      풍력발전 소음이 얼마나 심한데...
      거주지 근처에 풍력발전 안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별로 전문적인지 모르겠음

    • @user-qr2xt2wk6x
      @user-qr2xt2wk6x 년 전 +16

      @@iioo5144 소음이 심해서 설치를 못한다기에는 이미 영상에 바레인 세계무역센터의 예가 나와 있는데요. 풍력발전 자체는 가능해 보입니다

    • @user-pc1sx8ff7i
      @user-pc1sx8ff7i 년 전

      @@ZhugeLiang1004 니따위가 알게된다고 바뀌는건 없다

  • @TheoArchi
    @TheoArchi 년 전 +2336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저는 현재 프랑스에서 건축가로 일하고 있고 NEOM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한사람으로서, 건축가님에 생각과 해석이 저도 동감되고 맞는 말씀 같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관련 컨디션들과 프로세서에 있어, 건축가님이 영상 마지막 부분에 하신 말씀 처럼 "초안부분 부터 잘 고민해서 하면 더 좋았지 않았나..."라고 하신 부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현재 수많은 엔지니어들과 건축가 그리고 전문가들이 실제 준공을 위해 초안을 기반으로 상당한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 이렇게 답글을 남겨봅니다. 대한민국 건축도 화이팅입니다.

    • @user-sp2hw8ur1c
      @user-sp2hw8ur1c 년 전 +434

      @@user-ej6vi8kj5s 인간아.. 인간아.. 에휴

    • @juanyoon4579
      @juanyoon4579 년 전 +226

      @@user-ej6vi8kj5s 프랑스 농노는 배웠는데 그 말을 어떻게 쓰는지는 모름.

    • @EastWood2004
      @EastWood2004 년 전 +50

      중공이 아니고 준공인거죠??

    • @TheoArchi
      @TheoArchi 년 전 +95

      @@EastWood2004 네 준공이네요 :)

    • @aba-hb8rv
      @aba-hb8rv 년 전 +261

      영상 보니까 건축쪽 분야에서는 비전문가인 왕세자가 이 계획에 관여한 게 가장 큰 문제인 것 같네요

  • @wannykim7854
    @wannykim7854 년 전 +38

    좋은 영상 너무 감사드립니다. 네옴시티에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와와 하며 감탄하기만 했는데 영상을 보고 시각이 180도 달라져버리네요 ㅋㅋ. 우리가 집을 선택할때 채광과 바람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제가 이 도시에 살고싶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네요 ㅎㅎ

  • @user-hu9hd4iq2m
    @user-hu9hd4iq2m 년 전 +14

    너무 좋은 영상이에요 막연하게 흥미롭다고 생각했던 프로젝트에 이런 단점이 있다니 상상치도 못했네요. 편집도 아주 깔끔하고 좋아요

  • @user-no1my8rd3c
    @user-no1my8rd3c 년 전 +119

    영상제작자님을 위시해서 많은 훌륭한분들이 우리나라에 존재하시는군요. 자랑스럽네요

  • @landsquid5356
    @landsquid5356 년 전 +744

    우왕 처음에 네옴시티 계획을 소문으로 들었을때 그냥 '굉장하다 + 되게 힘들겠는걸' 했는데 선생님 영상 보면서 원래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고 신경 써야하는 계획인 걸 알게 됐네요. 좋은 지식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user-kl9bx7qm7k
      @user-kl9bx7qm7k 년 전 +11

      저런 댕청한 프로젝트는 누가봐도 비용과 기술적으로 실용 가능성이 제로에 가까운데 요즘 한국인들 댓글만 읽다보면 진짜 나까지 져눙아가 되는 기분이다

    • @user-kl9bx7qm7k
      @user-kl9bx7qm7k 년 전 +18

      사우디의 댕청한 도시프로젝트 따위는 신경조차 쓰지 않지만 그밖에도 사우디가 벌이고 있는 일들을 보면 황당할 정도더군요. 우선 관광업이나 군수산업등을 주요산업으로 하나로 육성한다고 하는데 사우디에는 메카 말고는 관광 인프라가 사막 말고는 아무것도 없고 관광업은 코로나 같은 국제상황에 따라 석유값처럼 변동이 심하고 또하나 군수산업은 기초적인 제조업도 없는 나라에게는 절대 무리고 미국과 척을 진 이상 사우디와 협력할 국가는 러시아 중국밖에 없는데 이제 러시아 무기는 아무도 사지 않고 중국제는 러시아제 카피에 불과해서 사우디가 아무리 돈을 투자해도 실현 가능성에 제로에 가까운 일장춘몽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사우디가 아무리 세계 1위 산유국이지만 1인당 국민소득은 우리나라보다 1만 3천달러나 낮고 석유로 번 돈을 수십년째 국민들에게 무상으로만 뿌리고 있는 상황이라 국민들이 일하거나 공부할 의욕조차 없이 외국인 노동력에만 의존하는 미래도 희망도 없는 나라입니다. 사우디는 아르헨티나 보다 더 심각하게 몰락할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ㅇㄴㄹㅇ

    • @user-zl8cn2lb7p
      @user-zl8cn2lb7p 년 전

      @@user-kl9bx7qm7k 선민의식에 빠져서 지가 뭐라도 되는 줄 아는게 더 저능아 같은데요 ㅋㅋ

    • @user-uu8kh8rv6t
      @user-uu8kh8rv6t 년 전

      나는 빈샬만에 속내는 도시 건설은 겉포장이고 원전을 유치 핵미사일 보유가 속내 그래서 몇년전에 러시아와 군사협정을 맺은거라 봄 결론은 네옴시티는 대규모로 축소 되고 원전 유치 후 중동의 패권 국가 되는게 된다

    • @user-pt5mu8vn3s
      @user-pt5mu8vn3s 년 전 +16

      네옴시티 성공하면 이영상은 저 건축가 굴욕영상으로 평생 따라다닐듯... ㅋㅋ

  • @user-ut6sd4kc1i
    @user-ut6sd4kc1i 년 전 +13

    네옴시티에 대해 전문가의 깊은 해설 영상을
    통해 많은 이해를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저의 부족한 지식으로 볼 때도
    네옴시티의 도시기능이 원안대로
    제대로 작동할건가는 의문 투성이고,
    공사 시작전 수많은 난제를 풀기 위해
    500미터가 100미터로 낮아지고
    폭 200미터도 수정되어서
    원라인 도시가 아닌 중간 중간 소규모 기능거점화로
    이어지는 연결도시 형태로 수정 예상됩니다.
    그리고 100년후 기후온난화로 해수면 상승시
    도시 침수를 막기위해 외관 양쪽 벽은 방수
    방호 기능도 고려가 필요해 보입니다^^

  • @Chleosl
    @Chleosl 년 전 +90

    "인생은 스틸컷이 아니라 동영상이다"라는 예시를 들면서 도시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관통하는 기술적 요소들과 의의를 찝어주시니 맥락이 어느정도 머릿속에서 잡히는 것 같네요 ㅎㅎ

  • @user-cd8ot5kb7t
    @user-cd8ot5kb7t 년 전 +10

    네옴씨티에 관심있었는데 좋은 정보와 설명 감사합니다. 건축은 정말 종합예술이네요 ~

  • @user-mj8lu6qy2x
    @user-mj8lu6qy2x 년 전 +61

    꼭 참여하게 되시길 바라요~!!
    멋지고 친환경적이고 밝은 도시가 탄생했으면 좋겠네요^^

  • @user-rd8np6uq2c
    @user-rd8np6uq2c 5 개월 전 +8

    일반인들은 알지 못하는 사실들을 아주 쉽게 설명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17분짜리 영상을 엄청 집중 해서 보게 되네요 ㅎ

  • @kyongyi3394
    @kyongyi3394 년 전 +18

    역시 이런쪽의 전문가들은 보는 시선이 다르구나.. 직업에 대해 프로페셔녈하신 모습 존경스럽습니다

  • @vintenku
    @vintenku 년 전 +74

    오ㅏ...진짜 지식이 굉장히 풍부하시고 논리정연 하네요ㅎㅎ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이해가 쏙쏙 되는 영상이였습니다!

  • @suho1004z
    @suho1004z 년 전 +11

    슈카월드에서 같은주제를 다뤄 이야기 한것과 다르게 역시 전문가분 이야기 들으니 다르네요

  • @leeyujeong5462
    @leeyujeong5462 년 전 +2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지루할 틈이 없이 유익했어요 ㅎㅎ

  • @Lotto_Love
    @Lotto_Love 년 전 +27

    생태계에서도 큰 영향을 끼칠거 같네요. 500미터높이에 미러로 돼있으면 특히 새들이 많이 부딪힐거 같네요. 반사되는 빛은 그 주변에 사는 생물 미생물들에게도 큰 영향을 줄거같네요.

    • @_onion
      @_onion 년 전 +2

      동감합니다!!

    • @user-ek3rs7my6q
      @user-ek3rs7my6q 년 전 +1

      그렇네요 새들이 분명 문제가 생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점선형 도시를 강조하시는 이유도 생태계가 나뉘는 걸 염두하시는것 같아요

  • @user-kl9zn2te6k
    @user-kl9zn2te6k 년 전 +562

    이번 영상은 단순히 사우디 네옴시티가 아닌 중동 건축물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중동에서 오래 지냈는데 교수님 덕분에 바드기르라는 정식 명칭과 작동 원리를 알게 되었네요. 바레인 무역센터도 많이 봤었는데 가운데 있는게 풍력 발전기인지 오늘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두바이에 있는 DIFC 의 Gate Avenue 를 엄청 엄청 크게 만들면 네옴시티와 비슷해 지지 않을까 라는생각을 합니다. Gate Avenue 는 약 2키로 정도의 직선 건물이며 지하 1층 부터 2층까지는 실내, 그리고 옥상이 있습니다. 직선의 건물 양 옆으로 아파트와 사무실 건물들이 연결되어 있고, 안에는 체육관, 태닝샵, 쇼핑센터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있습니다. 안에는 셔틀버스 개념의 택시가 다녀서 수평이동 할 때는 그것을 이용합니다. 지하 1층까지 햇빛이 들게 하기 위해서 옥상에는 투명한 유리창을 듬성 듬성 설치하고 중간 층에는 햇빛이 지나가도록 공간을 비워두었습니다.
    건물의 상층부 햇빛이 드는 곳에는 상류층이 살고, 그 외의 공간에는 일반인이 거주할 것이라고 생각하신 데에 적극 동의합니다. 이쪽에서는 가진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구분이 한국보다 더 확실한 편입니다. 그런데 햇빛이 들지 않는다고 해서 컴컴하고 어두운 공간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쪽 동네에는 햇빛이 전혀 들지 않는 상태에서 형광등만 밝게 켜놓고 생활하는 것이 딱히 어색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몰 가면 하늘은 하나도 안보이고 그저 밝은 조명들… 하지만 창밖 풍경이 없는건 매우 답답할 것 같네요. 발코니는 없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모래먼지가 장난 아니게 쌓여서 청소하는게 매우 귀찮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일반아파트에도 창문이 아예 안열리는 곳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곳은 환풍장치를 켰다 껐다 하면서 환기를 하곤 합니다. 식물성 식량은 말씀하신 대로 스마트 팜이 도시 안에 위치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 팜 기술은 요즘 두바이에도 많이 퍼져있더라구요. 동물석 식량은 워낙 수입량이 많아서 안에 무언가를 키울 생각을 안한게 아닌가 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
    요즘 두바이에 요상한 건물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나중에 기회되면 한 번 모아서 다루어 주세요.
    좋은 영상 재밌게 보고 갑니다 :)

    • @user-zf4jo7do3w
      @user-zf4jo7do3w 년 전 +9

      굳이 프로젝트를 친환경자급자족이라고 하니까 언급되는 부분인데 사실 생산 담당 도시는 바다 위에 따로 짓는다는 계획이더라구요 ㅎㅎ 점점 더 만화를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 @user-zf4jo7do3w
      @user-zf4jo7do3w 년 전 +7

      @@yacht-responce 한 낮에도 가로등을 켜야하고 그러면 친환경 자급자족도시라는 컨셉은 점점 ㅎ

    • @user-qi4kp9eh7t
      @user-qi4kp9eh7t 년 전

      과장님 지난 달 🌓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우연히 만나게 되서 잘 몰랐는데 크면서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도 덧붙였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있다

    • @user-qi4kp9eh7t
      @user-qi4kp9eh7t 년 전

      과장님 잘 들었습니다 있다 이렇게 봐야 할 것은 물론 스토리 전개가 이어지는 것 이라며 이번 겨울 ❄️ [뜨거운 기자 지난 시즌에 대한 최신 알고리즘에 기반한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잘 들었습니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있다 이렇게 보고 있는데요 선관위에 위탁을 하는 날 나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다 이런 😧 대한 관심이 뜨겁다 있다 이렇게 보고 있는데요 선관위에 위탁을 하는

    • @user-uu8kh8rv6t
      @user-uu8kh8rv6t 년 전 +9

      빈샬만에 계획이 되든 안되든 결국은 원전은 설치하고 나중에 핵폭탄은 남는거임 샬만에 최종 목표는 핵 미사일 보유국이 최종 목표 일걸 다 속고 있다는 거지

  • @user-ex5et1bp6m
    @user-ex5et1bp6m 6 개월 전 +3

    설명을 정말 잘 해주셨네요.. 건축이나 과학 쪽 지식은 없다시피한 평범한 고등학생인데도 영상 내에서 말하고자 하시는 바를 쉽게 이해했습니다ㅋㅋ 재밌게 봤어요 감사합니다

  • @Play-sx3ss
    @Play-sx3ss 년 전 +2

    부디 화재나 이런 재해에 안전하게만 건설해요~
    뭔가 참신해보이면서도 걱정되는부분도 있고
    시도해서 흥한다면 역사적인 일이니... 응원할게요 ㅅㅏ우ㄷㅣ

  • @hwjuwhy0
    @hwjuwhy0 년 전 +6

    이런 고퀄 전문가 의견을 공짜로 편히 누워서 들어도 되나 싶네요. 너무 좋은 세상이예요!!
    좋아요~ 누릅니다. 감사합니다. :)

  • @user-ie9od4xk7q
    @user-ie9od4xk7q 년 전 +36

    네옴시티 현실성에 대한 강연들은 것 같아요..! 양질의 컨텐츠 감사합니다

  • @user-xb2pu6fs8b
    @user-xb2pu6fs8b 년 전 +3

    궁금했는데 쉽게 설명해주셔서 아주 이해가 잘 됐습니다

  • @TV-sv9xi
    @TV-sv9xi 년 전 +1

    구독합니다.초등아들과함께 다시볼예정이에요.흥미롭고 주시는정보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zn9qo3mv9q
    @user-zn9qo3mv9q 년 전 +6

    짜릿하다... 지식인의 논리있는 비판 너무 재밌어요ㅜ

  • @charlieshin9513
    @charlieshin9513 년 전 +25

    92년도 두바이전시회에 갔을때 황량한사막에 덩그러니 전시회장만 있었는데 25년만에 다시 방문했는데 보고도 믿기지를 않더군요... 돈이면 안되는 일이 없다는 이야기를 믿어보고 싶네요 ㅎㅎ

    • @kkkzzzkkkzzz
      @kkkzzzkkkzzz 6 일 전

      저건 안됩니다 사우디 왕은 부자지만 사우디 나라는 가난해요 석유팔아서 버는 돈이 삼성전자 매출액하고 비슷합니다.
      그런데 5000억 달라를 태운다? 라고 하지만 실제는 1조~2조달라는 들어가겠죠..
      그건 사우디나라 국가재정으로는 완전 무리라서
      외국자본유치하려고하는데, 외국자본이 과연 들어갈까? 의구심이 강하게 들죠

  • @QQQKOR
    @QQQKOR 년 전 +3

    와 교수님 이번 영상은 진짜 멋지시네요!

  • @user-zc8ws4id7t
    @user-zc8ws4id7t 년 전 +207

    어려운(?) 건축이야기를 옛날 옛적 할머니동화처럼 재미나게 따뜻하게, 깊이 있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zk7yf7qp6d
    @user-zk7yf7qp6d 년 전 +4

    와 정말 잘봤습니다 😊 정말 건축이란 학문은 멋지고 대단하네요 !

  • @happyday6516
    @happyday6516 년 전 +9

    이 영상 하나만으로도 이 채널은구독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 @user-wk2rm4lf6u
      @user-wk2rm4lf6u 년 전

      진짜 공감합니다. 네온시티 검색하다 태어나서 처음보는 이분 영상인데 바로 구독함..

  • @marauder3006
    @marauder3006 년 전 +60

    please make more of english sub videos! I really admire you for delivering comprehensive analysis in a fun way.

    • @user-ni2nh4qp6z
      @user-ni2nh4qp6z 9 개월 전 +2

      They have English sub and translated to English as well here on KRplus, hope this help

  • @omaz8861
    @omaz8861 년 전 +367

    짓다가 "아 씨 이거 안되는데?" 수정 "아 씨 이거도 안되는데?" 수정 반복하다 보면 초안에서 많이 빗나간 완성작이 될 듯 ㅋㅋ

    • @user-ly8wr9oo2x
      @user-ly8wr9oo2x 11 개월 전 +7

      그쵸 수정은 돈이 있으면 충분합니다 실패했다는건 돈이 부족했다는거죠

    • @user-gl1zl5ke5c
      @user-gl1zl5ke5c 11 개월 전 +5

      돈은 충분하니 언젠가 성공하긴 할것 같음

    • @user-gl1zl5ke5c
      @user-gl1zl5ke5c 11 개월 전

      건축계 연구원들이 갈려나가겠지 하지만 지원 많이 받을듯

    • @user-oe4uh5mz1o
      @user-oe4uh5mz1o 10 개월 전 +16

      ​@@user-ly8wr9oo2x 수정도 수정 나름이지 애초부터 잘못된거 밀어붙여서 난도질된 계획으로 완성되면 ㅈ됨.
      미련하고 무식한 짓임. 100원써서 5원짜리 결과물 보게되거든

    • @user-ww9hp9fo5n
      @user-ww9hp9fo5n 10 개월 전 +2

      두바이 보고 배 많이 아팠나보네 빈살만 ㅋㅋㅋ

  • @user-jm5lh1us3z
    @user-jm5lh1us3z 년 전 +40

    진짜 만들어지면 죽기전엔 꼭 가보고 싶음. 만리장성 피라미드 콜로세움처럼 시대를 풍미하는 엄청난 건축물이 나올 것 같은...

  • @HEATH_EDU
    @HEATH_EDU 년 전 +2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ㅎ

  • @ljjoo8651
    @ljjoo8651 년 전 +90

    네옴시티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 듣는 순간 가능성은 둘째치고 무언가 불편한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교수님이 조목조목 짚어주시니 뭐가 문제인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네옴시티가 성공하던 그렇지 않던 한국 기업과 전문가들이 많이 참가해서 뭔가 배우고 돌아올 수 있으면 좋겠네요^^

    • @user-kl9bx7qm7k
      @user-kl9bx7qm7k 년 전 +10

      개인적으로 프로젝트 자체가 많이 황당하다고 생각하지만 남의 나라일이니까 상관없고 우리기업이 많이 참가해서 돈이나 벌면 그만이라고 봅니다.

    • @Sennheiser999
      @Sennheiser999 3 개월 전

      오늘보니 아예 불가능한 프로젝트는 아니군요.
      점선 어쩌고 , 중간에 풍력 발전기를 달고 어쩌고 하는데...
      실용성을 강조한 건물이 아니라
      에초에 상징성을 위해 일부로 그렇게 만드는듯 한데..
      걍 넵두세요.. 완성이 끝나고 난 후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면서 평가를 내려야 할듯합니다.

  • @enensomulv
    @enensomulv 년 전 +8

    저도 많이 비판적인 입장입니다.
    사이버펑크 장르의 배경일러스트 보면 저 건물 안쪽처럼 양쪽에 구룡채성 같은 건물들이 쫙 있고, 가운데는 텅 비었으며, 중간중간 건물들이 빈 공간을 가로질러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그림이 많아요.
    만약 그런 모습이 현실에 존재한다면, 그건 현재의 도심 건물들이 기존 도로를 침범하지 않은 상태로 각각의 자리에서만 빽빽하게 수직으로 올라간다면 그런 비슷한 모습이 나올겁니다. 그렇다면 영상에서 말씀하신 각종 에너지효율 등의 문제는 좀 덜하거나 현실적인 방법으로 근근히 해결되거나 할텐데, 왕자는 단순히 사이버펑크 배경에 나올법한 단편적인 이미지만 인위적으로 한번에 구현하려고 하니까 지적할만한 문제가 발생하는거라 생각되네요.
    사막 기후이니 당연히 안쪽에 모래가 쌓일텐데 치우는것도 문제고, 말씀하신것처럼 채광 문제도 클 것이고...
    제 생각이지만 일직선은 정말 비효율 그 자체라고 봅니다. 세계의 수많은 도시들이 원에 가까운 형태로 발전한 것은 다 이유가 있잖아요? 행정 시스템이든, 교통 시스템이든, 에너지 시스템이든, 도시의 많은 것들을 모이게 하는 하나의 구심점 같은 역할이 있고 그걸 중심으로 커진 모습이니, 도시 한가운데서 끝부분까지의 거리가 거의 일정합니다. 도시 외곽의 사람들이 안쪽으로 들어올 때 동서남북 상관없이 특별히 길게 이동해야하는 지역이 없으니 평등합니다.
    그런데 저런 일직선으로 된 도시는 기존 원형 도시와는 다르게 양 극단에 사는 주민들의 빈익빈 현상이 심해질 거라고 봅니다.
    우선 저 도시 하나에 하나씩만 필요한 시설들은 양 극단이 아니라 너무나도 당연히 가운데에 놓일 것이고, 그러면 그 중심부 몇km 혹은 몇십km 정도는 하나의 구심점을 가지고 인프라가 발전하고 더 좋아질텐데, 양 극단의 지역은 인프라 수준이 뚝 떨어질 겁니다. 원 형태의 기존 도심에선 하나의 시설이 동서남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이런 일직선 도시에서는 좌우 방향으론 영향력 범위가 같아도 위아래가 짧으니 실질적인 면적, 즉 인프라를 누릴 인구수가 적어지고 결국 질 자체가 낮아질거라고 봅니다. 물론 이건 제가 통계 전문가나 도시설계 전문가는 아니니 정확한 수치 같은 건 잘 모르겠지만...
    또 아무리 고속 지하철을 도입한다고 해도 물리적인 거리 때문에 양 극단은 소통, 교류가 어려워지고 서로 다른 방식으로 빈익빈이 심해질거라 봅니다.
    예전에 말씀하신 도시 외곽을 빙 둘러가는 원 모양의 도로?였나 걷고싶은 거리? 였나 기억이 나는데요, 그렇게 하면 도심 속 소규모 지역간의 이동 및 교류가 쉬워지면서 외곽지역들도 발전할수 있다... 라는 취지로 말씀하신 게 어렴풋이 기억나네요.
    그래요. 도시는 그렇게 만들어지고 발전해야죠.
    왕자가 상상한 도시는 정말 딱 사이버펑크스럽게 ‘비주얼’만 멋있을 뿐 에너지 효율, 시민복지 효율, 인프라 효율 등등 기존 원형 도시보다 못한 점이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돈 들인 것에 비해 얻어갈 특별한 이점이 있는 것도 아닌 것 같구요.
    영상 보고 계획이 하도 어이가 없어서 길게 댓글 달았네요... 내 돈도 아닌데 참 열심히도 고나리 했네...
    현타옵니다😂

  • @user-sp9mz4uy4f
    @user-sp9mz4uy4f 년 전 +30

    역시 분석하는 깊이가 다르네요.

  • @user-kf6xn3mu7h
    @user-kf6xn3mu7h 년 전 +1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이팅 하세요

  • @m.sj.2830
    @m.sj.2830 6 개월 전 +1

    같은 주제의 얘기라도 참 재미있게 풀어주시네요... 잘 봤습니다...

  • @ohmmanivanmehum7290
    @ohmmanivanmehum7290 년 전 +179

    완공된다면 그래도 정말 가보고싶은 도시

    • @Kimsoohyeon
      @Kimsoohyeon 년 전 +2

      저기 끝에서 끝 걸어다니는걸로 관광 끝 ㅋㅋㅋㅋㅋㅋ 산책 좋아하는사람들한텐 진짜 좋은 곳이겠네요

    • @scvscv5113
      @scvscv5113 년 전 +20

      @@Kimsoohyeon 170킬로를 어캐 산책....

    • @francispark6209
      @francispark6209 년 전 +1

      거대한 흉물로 남게될 듯 ㅋ
      역사에 기록될 병크로

    • @user-sd1ww4ej4x
      @user-sd1ww4ej4x 년 전 +2

      생기고 백년뒤면 ㄹㅇ 디스토피아시티 될듯

    • @OK-wo7xk
      @OK-wo7xk 년 전 +9

      @@user-sd1ww4ej4x 오히려 좋아.. 진정한 사이버펑크

  • @jkj7880
    @jkj7880 년 전 +16

    현준님 영상은 영어랑 중국어 일본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다양한 번역자가 절실하게 필요한 영상 같아요 추천누르고 갑니다.

  • @user-oi9fg2qr9p
    @user-oi9fg2qr9p 년 전 +2

    목소리가 너무 좋으셔서 잠안올때 고민많을때 틀어놓고 눈감으면 금방 자게됨ㅎㅎ진짜 목소리 너무 좋으세요. 푹자려고 들어왔어요😅 (낮에도 봐서 내용은 다알아요)

  • @sssssplususer
    @sssssplususer 년 전 +12

    건축 토목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뉴스만 보고 “와…우리나라도 빨리 저 프로젝트 수주해야한다 미래도시가 지어진다니!”이러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봐야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한거 같네요!

  • @formyfaterland
    @formyfaterland 년 전 +64

    교수님은 미래도시의 조건을 어떻게 보시는지,
    완전한 새로운 메가시티를 짓는다고 했을 때
    조건들을 영상으로 만들어 주셨으면 흥미롭겠습니다. 어렸을 때 미래도시 그림그리던 생각이 나네요.

  • @mai4912
    @mai4912 년 전 +5

    MVRDV ..오랜만에 듣네요^^ 학창시절 진짜 센세이셔널했는데..
    전문적이고 현실적인 분석 감사드려요
    MBS한테 꼭 연락오시길~~😅😅😅

  • @user-ul2kb6pu6n
    @user-ul2kb6pu6n 년 전 +1

    말씀을 너무 잘하시네...좀 배우고 싶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cjy0361
    @cjy0361 년 전 +214

    인간의 욕심이 지구를 더 해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긴 하네요.. 친환경적이고 자연과 어울러 질 수 있는 네옴시티가 되길 기원합니다.

    • @KimJaeho
      @KimJaeho 년 전 +7

      돈을 막쓰는게 인간의 욕심 아닌가? 저건 독재자식 돈낭비가 아니라 의미 있는 프로젝트 같은데 지구 1/10이 사막인데 돈 한푼도 안쓴다? 그게 더 무지할듯 맨날 돈 없어서 불가능하다고 지랄하던 인간인데 왜 못할게 뭐있냐고

    • @star-gs8ip
      @star-gs8ip 년 전 +2

      이번 프로젝트로 다양한 기업들이 친환경적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게 될테니 만들고난 후에도 엄청난 영향을 줄듯 일자리도 늘어나고 사우디한테도 좋은 이미지까지 챙겨주니..모두한테 좋은 일인듯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서 사우디가 이렇게나마 숨통을 틔여주네

    • @cawkim293
      @cawkim293 년 전 +5

      저런 투자가 있어야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친환경 기술들 건축 기술들이 적용 되겠죠
      아무것도 안하고 나오길 기다리면 나오겠습니까

    • @shootingStar236
      @shootingStar236 년 전 +4

      우리 인류의 역사를 보시면 절대로 인간은 지금 현재의 풍요로움을 만족하지 않고 더더욱 본인들 욕심으로 인해서 지구를 더 많이 괴롭힐거에요
      그러다가 언젠가는 인류 멸망의 날이 오겠죠

    • @user-ow9by2ir6k
      @user-ow9by2ir6k 년 전

      답답하다.
      지구는 우리가 뭔짓을 해도 피해가 없어.
      우리가 문제지 ㅋㅋ
      금성 화성 우리와 비슷한 기후와 대기글 가지고 있는 행성엔 인간이 없는데 결국 생명레가 거의 살 수 없는 행성이 되는 것임.
      그저 누가 뭐라고만하면 아무런 생각없이 선동되서 앵무새마냥 이상한 소리만 하는게 참

  • @bluesecurity_cctv
    @bluesecurity_cctv 8 개월 전 +6

    일자로 막혀서 그 반경의 외부지형은 건너가지도 못하고 다 죽은 지형이 되어 비효율적인 것 같다
    차라리 동그랗게, 링 형태로 만들어도 좋을 듯 하다

  • @user-wx1zs4qj6x
    @user-wx1zs4qj6x 년 전 +5

    이분 영상은 처음 보는데 건축가가 건축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많이 알고있어야 하나보네요 좋은 퀄리티 영상 잘 봤습니다

  • @hogirlsister
    @hogirlsister 년 전 +4

    재밌는 건축 정보 잘 봤습니다. 자주 방문 하겠습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 @user-su5rt2dk8p
    @user-su5rt2dk8p 11 개월 전 +1

    진짜 밥먹으면서 보기 너무좋은 영상인거같습니다 계속 빠져들어요

  • @user-ht8to5zl6n
    @user-ht8to5zl6n 년 전 +2

    이 영상 보고 구독 눌렀습니다.냉철하십니다!!

  • @goodluck3269
    @goodluck3269 년 전 +12

    안녕하세요 교수님 ❤ 오늘도 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이 공모전에 냈던 작품들 다 ~ 알고싶어용 ❤ 오늘도 너무 멋지신 교수님😍😍오늘도 공부 합니다 🥰

  • @line6804
    @line6804 년 전 +22

    네옴 시티와 관련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일목요연하게 말씀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기대보단 우려가 큰 편이었는데 더 생각할 거리가 많은 건축물이군요.

  • @user-gt1xd7jt1s
    @user-gt1xd7jt1s 년 전 +2

    멋진 의견입니다

  • @user-ye6ol8vv1m
    @user-ye6ol8vv1m 년 전 +1

    즐겁게 잘 봤습니다! 감사해요

  • @suebinji1196
    @suebinji1196 년 전 +709

    빈살만씨가 각계 건축가 들의 의견을 듣고 유연하게 업그레이드 된 계획을 세워 지었으면 좋겠어요...

    • @JIM85140
      @JIM85140 년 전 +2

      @@user-he2fu3jv7q 그럼 누가 어떻거 분석해야된다 생각함?

    • @user-bb4xh2iu1x
      @user-bb4xh2iu1x 년 전 +5

      살로만 개객기

    • @user-oj2mi5os4t
      @user-oj2mi5os4t 년 전 +7

      빈살만씨라니 왕세자 전하라 부르시오 ~

    • @genius4285
      @genius4285 년 전

      ㅋㅋㅋㅋㅋ ㅈㄹ하네

    • @user-fw7wr1rk8j
      @user-fw7wr1rk8j 년 전 +10

      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lee1849
    @hlee1849 년 전 +46

    뭔가 더 신랄하게 까고 싶으신걸 꾹꾹 참으시는게 느껴지네요ㅋㅋㅋㅋㅋ 이 영상이 빈살만 왕자에게 닿길 기원해봅니다ㅋㅋㅋㅋㅋ

    • @user-fk6ps3gw2u
      @user-fk6ps3gw2u 년 전

      이미 시작해서 포기도 못함

    • @hlee1849
      @hlee1849 년 전

      @@user-fk6ps3gw2u ??? : 라고 했을 때..ㅠ

  • @nabiyury
    @nabiyury 7 개월 전 +1

    빈살만 왕자님께서
    현준님의 유튜브를
    보시고 참고하셨음 좋겠네요♡

  • @riverrain23
    @riverrain23 년 전 +2

    너무 재밌네요. 😮

  • @Will-cj5fn
    @Will-cj5fn 년 전 +32

    아 이런 접근 좋네요! 우리가 다각적인 시각으로 어떤 현상이나 일들을 보듯이 현준님의 눈으로 그런 관점을 보여주니 편안한 감정이 드네요. 약간은 시니컬한 듯 보이는 것도 재미있네요.

  • @modernetude5750
    @modernetude5750 년 전 +125

    회의적이지만 수많은 전문가들이 불가능을 가능케하려고 노력중이겠네요.. 어쩌면 이번 프로젝트로 없던 신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ngr376
    @ngr376 년 전 +20

    설명을 어떻게 이렇게 잘 하시는 지... 기술적 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도 아주 쉽게 이해가 되네요..... 대단하시네요... ^^

  • @jimin2961
    @jimin2961 년 전

    논리적이라 이해가 쏙쏙
    멋지십니다

  • @heoyoonhomath3399
    @heoyoonhomath3399 년 전 +1

    와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히 잘보고갑니다😂

  • @qwertyuiop-fx8ps
    @qwertyuiop-fx8ps 년 전 +5

    속시원하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게 맞군요... 네옴시티가 벌써 진행 중인 것 같던데 친환경적이라는 슬로건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lovingbean
    @lovingbean 년 전 +8

    빈살만 왕세자 내한으로 관심이 생겨서 영상보게 되었어요. 네옴시티가 뭔지 이해가 잘 안갔는데 확실하게 이해가 되네요. 한계점도 많아보이구요ㅠㅠ 이런 좋은 영상도 볼 수 있고 또 한번 유튜브의 순기능을 느낍니다.

  • @user-xf7kl8ej7y
    @user-xf7kl8ej7y 11 일 전 +13

    결국 사업 무리수로 2.4km로 결정

  • @user-wq4sh5go4y
    @user-wq4sh5go4y 년 전 +1

    헐... 설명 들어보니 진짜 스마트하시네요 ㄷㄷ

  • @efrg5dedrdd
    @efrg5dedrdd 년 전 +4

    저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 @jinseokkim9300
    @jinseokkim9300 년 전 +3

    흥미롭네 공학적인 측면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로망만 생각한 설계이긴 하네요..

  • @user-br7iy4lz6m
    @user-br7iy4lz6m 년 전 +36

    교수님의 차분하고 냉철한 분석과 설명 너무 좋습니다....보다 보면 빠져들어 눈을 뗄 수 없네요.ㅋ
    이번 '네옴시티' 편을 들으며 개인적으로 궁금한 게 몇 가지 생겨서 적어보네요.
    1. 높이 500m 의 초고층이라 기압차로 고층은 창을 열기도 발코니 생활도 어렵다 하셨는데.....혹시 네옴시티는 천정유리가 없나요??
    혹시 온실처럼 밀폐된 유리가 있다면 그 기압차는 어느정도 해결되지 않을까요??
    2. 예전 80년대 미국의 '바이오스피어2' 실험을 통해 콘크리트가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식물을 통해 산소량 증가가 어렵다고 하던데......
    이렇게 거대한 도시가 밀폐된다면 공기 및 순환 시스템이 가능할까요?? 콘크리트를 벗어나 건축이 가능 할까요??
    3. 맨하탄이나 초 고밀도 도시를 표방한다는데......근본적으로 신 도시설계의 목적이 뭘까요?
    만약 목적이 분명하다면 말씀하신 식량 자급자족은 불필요 하지 않을까요?

  • @user-uc3fs7kj1w
    @user-uc3fs7kj1w 년 전 +1

    와... 이분 처음보는데 멋있다...ㄷㄷ

  • @user-rv1gz2sd2v
    @user-rv1gz2sd2v 년 전 +56

    미래신도시들의 건축에도
    인간을 위한 인간적이며
    생물이 자라나고 번성하는데 대한 본질을 훼손하지말았으면 좋겠어요
    건축가들의 프로젝트 대단함을 느낍니다

  • @leechanghyun
    @leechanghyun 년 전 +128

    딱 보자마자 직관적으로 떠오른 문제점들을 교수님께서 바로바로 말해주시니까 너무 좋네요 ㅋㅋㅋㅋㅋㅋ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느낌도 나고 ㅋㅋㅋ 아무튼 이번 영상도 잘 봤습니다 ㅎㅎ

    • @user-ur6vj1wt3d
      @user-ur6vj1wt3d 년 전 +2

      후학들에게 큰 교과서가 됨니다.
      더 더 많은 연구와 공부 하셔서 세계에. 도움되는 분이 되셔야하겠습니다.

  • @9908jping
    @9908jping 년 전 +1

    흥미로운 건축물들이 많으네요ㅜ

  • @user-qn1vu9mh1b
    @user-qn1vu9mh1b 10 개월 전

    너무흥미롭고 재밌고 또 유익해요! 알찬영상이네요

  • @user-gr7zk1pc7n
    @user-gr7zk1pc7n 년 전 +16

    너무 재밌어요... 학부때 교수님 만났다면, 아마 인생이 달라졌으리라 확신이 들만큼, 지금이라도 조금씩 더 배워가며 달라져 보렵니다.

  • @babyji1013
    @babyji1013 년 전 +43

    항상 영상 보면서 드는 생각이지만 건축은 과학적 수학적 지식이 정말 풍부해야 하네요.
    ‘여러분들이 저를 씹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라는 말씀의 자신감 멋져요!

  • @user-cq8uv9rm2g
    @user-cq8uv9rm2g 6 개월 전 +17

    두루뭉술하게 역사상 한 번도 없던 형태의 도시는 없었던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왜 문제인지 구체적으로 들으니 속이 시원하네요. 건축은 실질적이고 실용적이면서 철학과 미학이 필요한 것이라 정말 멋져요.

  • @teamw5991
    @teamw5991 년 전 +2

    처음에 탁재훈씨가 나온줄알았는데 넘기려다가 내용을 듣고 전부 보게되었네요.
    구독 좋아요. 누릅니다

  • @pandakang5204
    @pandakang5204 년 전 +139

    교수님 저서에 기억의 총합이라는 표현을 떠오르게 하는, 다양한 시각과 끝내주는 해석의 총합을 저희들에게 선사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 @loveisalllll
    @loveisalllll 년 전 +4

    매번 그렇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를 항상 느끼고 갑니다

  • @Nyamynyamm
    @Nyamynyamm 년 전 +1

    너무 흥미롭다....!!!

  • @SS80507
    @SS80507 년 전 +1

    12:29 응원합니다 교수님 ^^

    • @SS80507
      @SS80507 년 전

      위트있는 농담이라 생각해서 댓글 단거였는데 진짜 가능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 @wowblock1455
    @wowblock1455 년 전 +43

    사이버펑크 도시를 만드는 왕자님...
    덕질의 끝은 자본이 맞다.

  • @kimmyoungsoung
    @kimmyoungsoung 년 전 +12

    확실히 전문가께서 설명해주시니 어떤 것들을 포인트로 잡아야 하는지 한눈에 보이네요.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raykim1812
    @raykim1812 18 일 전 +3

    7:30
    처음 디자인은 점선 형태의 도시들이 존재하고 지하 터널로 연결되는 방식이었는데 빈살만의 고집으로 현재의 라인 디자인으로 결정되었다고 하네요

  • @90Dyong
    @90Dyong 년 전 +2

    영상 보면서 해풍으로 인한 부식 생각했었는데 답변을 해주셨네 ㅋㅋ

  • @user-ve7ig6hu4x
    @user-ve7ig6hu4x 년 전 +21

    정말 건축 모르는 사람들에게 눈높이 설명 좋아요❤

    • @user-bh8me4yi2d
      @user-bh8me4yi2d 9 개월 전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라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3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그야말로 주식의정석을 보여주고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이되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없으시길..

  • @knownun5030
    @knownun5030 년 전 +5

    셜록님 컨텐츠 하나 해주세요
    건축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영화속 건축
    반지의제왕의 미나스 티리스
    제가 영화에서본 건물중 제일 멋지게 기억하는 건물이에요

  • @ButlerM
    @ButlerM 년 전 +1

    잼있네요! 👍🏼

  • @jishan6992
    @jishan6992 년 전 +6

    Brilliant expla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