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새 임대료 2배 폭등…'핫플' 성수동의 남모를 절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공부 엄청나게 한 고소득자가 상가 투자 폭망한 안타까운 이유
    • 공부 엄청나게 한 고소득자가 상가 투자 ...
    인기지역이니 월세 350 쉬울 것 같죠? 빼도 박도 못하고 폭망합니다
    • 인기지역이니 월세 350 쉬울 것 같죠?...
    미친 임대료에 이면도로는 50% 텅텅…홍대의 절규
    • 미친 임대료에 이면도로는 50% 텅텅…홍...
    빨대효과에 공실만 90%…'백화점 블랙홀'에 허우적대는 판교 상권
    • 빨대효과에 공실만 90%…'백화점 블랙홀...
    가로수길 점포 80곳 중 30곳 공실...임대료 4배 뛴 세로수길도 위험
    • 가로수길 점포 80곳 중 30곳 공실.....
    시청 코앞 상가도 5년째 텅텅…유령도 안 다닐 법한 세종 상권
    • 시청 코앞 상가도 5년째 텅텅…유령도 안...
    1시간 동안 오가는 사람 30명…청라 커넬웨이가 폭망할 수밖에 없던 이유
    • 1시간 동안 오가는 사람 30명…청라 커...
    14평 상가 분양가 13억?…무너질 수밖에 없는 '광교역세권 상권'
    • 14평 상가 분양가 13억?…무너질 수밖...
    1층 상가 35곳 중 25곳이 텅텅…7년째 공실 폭탄에 울부짖는 이대상권
    • 1층 상가 35곳 중 25곳이 텅텅…7년...
    "전철 옵니다" 평당 1억 분양했는데...10년째 텅텅 빈 위례 상가
    • "전철 옵니다" 평당 1억 분양했는데.....
    공실률 무려 50%…'평당 6500만원' 기세등등 분양하다 폭망한 미사역 상권
    • 공실률 무려 50%…'평당 6500만원'...
    1층 상가 56곳 중 48곳이 공실…그 흔한 고깃집 하나 없는 '최악의 베드타운' 대장동
    • 1층 상가 56곳 중 48곳이 공실…그 ...
    1.5억짜리 매장이 302만원에…상상초월 공실 폭탄, 최악의 동대문 상황
    • "장사 안돼 투잡, 쓰리잡 뛰어요"…상상...
    '핫플' 상권으로 불리는 성수동은 디올, 포르쉐 등 팝업스토어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돼있던 오프라인 수요가 다시 살아나면서 성수동을 찾는 유동인구도 늘고, 기업들의 자본 유입도 늘고 있다. 디올과 포르쉐 뿐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 시세이도, 닥터자르트 등이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이고 바비브라운도 오픈 예정이다.
    기업의 사옥도 우후죽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SM·큐브엔터테인먼트가 성수동에 자리를 잡았고, IT기업인 크래프톤은 이마트 성수동 본사 건물을 매입해 복합 오피스빌딩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상권이 성장하고 찾는 이가 많다 보니 임대료도 치솟는 실정이다. 관할 성동구에 따르면, 지난 해 성수역과 근처 연무장길 일대의 평당 임대료는 15만원으로 2018년 대비 50% 상승했다. 하지만 현장 취재 결과 연무장길 1층 점포의 평당 임대료는 25만원 수준. 20평 점포를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월 임대료로 500만원 가량 내야 한다. 하루가 멀다하고 뛰는 임대료에 기존 소상공인들은 설 땅을 잃고 있다.
    성동구는 지난 2015년, 기존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성수동을 중심으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도입했다. 당시 서울숲길 일대를 지속가능발전구역으로 지정해 구역 내 대기업, 프랜차이즈 입점을 제한하고 건물주와 임대료 안정을 위한 협약을 맺기도 했다.
    하지만 유동인구와 매출이 꾸준히 늘면서 임대료 상승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특히 상가임대차법 미적용 대상인 신규 임대차계약을 빌미로 임대료를 끌어올리면서 기존 임차인을 압박하는 현상도 생기고 있다.
    현지 소상공인들은 지금의 성수동 상권이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쇠락한 가로수길, 경리단길 전철을 밟고 있고 있다고 말한다. 땅집고가 성수동 상권을 직접 찾아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 봤다.
    ▶타임라인
    00:00 하이라이트
    00:19 '핫플' 성수동, 치솟는 임대료에 상인들 '비명'...가로수길 전철 밟나
    00:54 '임대료 폭등'에 내몰리는 상인들 "돈 없으면 폐업도 못해요"
    03:54 기업들이 찜한 성수동, 힘 못 쓰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05:58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교수 "상권을 살리는 좋은 아이템들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며 변화를 맞이하는 것"
    06:57 결론
    ●'돈 버는 실전 강의 플랫폼 땅집고M' 온라인 강의 30% OFF
    ☞증여는 생존전략! 세금 폭탄에서 살아남을 특급 비법
    자세히 보기 : bit.ly/3vStCEO
    ☞성공적인 재개발 투자 전략, 알아야 돈 번다!
    자세히 보기 : bit.ly/3GRQJFL

댓글 • 1.2K

  • @user-tp7fw2sn7u
    @user-tp7fw2sn7u 년 전 +463

    부동산중개업자들이 건물주 부채질 하니 가만히 있겠어 자꾸 쫓아내야 중개 수수료 받아쳐먹지

    • @gonzaleskim5415
      @gonzaleskim5415 년 전 +6

      kbs냐? 중계 수수료를 받아먹게 ㅎㅎ 중개보수 말하는거냐 혹시?

    • @12337543
      @12337543 년 전 +3

      인스타족들이 모여들어서 월세 올리는게 아니라 ?

    • @King_Cider
      @King_Cider 년 전 +1

      @@gonzaleskim5415 뭔 개소리냐? 중개해주고 받는 돈 얘기하는거잖아..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 들어라..능지 수준 티내지 말고!

    • @mukum6343
      @mukum6343 년 전 +48

      @@gonzaleskim5415 니는 말꼬투리 잡는게 직업이냐? 아니면 혹시 부동산 수수료받아묵고 사는 그런 거냐?

    • @user-dh9sj2go5s
      @user-dh9sj2go5s 년 전 +11

      내보내야 부동산업자가 돈번다 ㅋㅋㅋ

  • @slowball7
    @slowball7 년 전 +1115

    그동안 성수동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stom1004
      @stom1004 년 전 +17

      그니까 상가 투기, 아파트 투기 못하게 법제화 해야함

    • @user-mp3lx7fb7y
      @user-mp3lx7fb7y 년 전 +11

      위치가 너무 좋아요 사람 몰리면 당연히 건물값 오르죠. 상승 있으면 하락있는 겁니다. 성수동은 이제 시작입니다.

    • @ghjopp5799
      @ghjopp5799 년 전

      @@stom1004 문재인이 원했던건데 망한정책이예요.

    • @user-kc2zu3vq1k
      @user-kc2zu3vq1k 년 전

      성수동 임대료 계속상승한다
      먼 새끼들이 볼것도없는데 왜이리 몰려드는지 발길에 치여서 댕길수가없어 존만시키들이ᆢ

    • @bravewoo7317
      @bravewoo7317 년 전 +32

      딱.20년전 신촌 이대 꼴 나겠구만 그래서 홍대로 다몰려가고 이대.신촌 존망했지

  • @yep2313
    @yep2313 년 전 +433

    10년의 영광-> 대기업 점령-> 모두 망함 ( 매10년 반복되는 주기 )
    가로수길, 경리단길, 신촌, 이대...

    • @user-qf2zi8vs5y
      @user-qf2zi8vs5y 년 전 +10

      성수동 다음은 어디가 뜨려나...

    • @Marry_on_a_x
      @Marry_on_a_x 년 전 +5

      후후 다음은 어딜까...

    • @bokslife74
      @bokslife74 년 전 +20

      서울숲이라는 사기템이 있어서 좀 더 버틸 듯

    • @alvinch.5200
      @alvinch.5200 년 전 +6

      요즘엔 을지로 다음 신당동인듯

    • @user-oe4yr7qg5j
      @user-oe4yr7qg5j 년 전 +7

      뭐 그러면서 다른지역 개발의 기회를 주는 측면도있죠

  • @aaswswsws
    @aaswswsws 년 전 +677

    진짜 희안하다. 명동, 이태원, 가로수길, 성수 등등.. 이런 공실사태 전에는 항상 건물투자족들이 진입했음. 건물투자가 여러 건이 들어오면 그 지역은 대량 공실사태가 벌어진다. 그렇게 그 지역은 상권이 망하는 수순으로 가고… 항상 똑같은 상황..

    • @kk-fx3fq
      @kk-fx3fq 년 전 +91

      건물주의 돈 욕심 때문임. 미래를 못보는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다.

    • @klofa0989
      @klofa0989 년 전 +56

      인간은 본디 학습능력이 있는데 저들은 아닌가 봐요. 집단 이기주의로 단합해서 상권을 갉아먹으니 웃기죠

    • @user-gc7ob6pz3u
      @user-gc7ob6pz3u 년 전 +62

      인테리어 업자들만 돈 버는 구조 같아요

    • @universal_pds1983
      @universal_pds1983 년 전 +15

      희안x 희한o

    • @nopregnant
      @nopregnant 년 전 +31

      이런 각종 공실들 버티는 것도 진짜 길어야 20년대까지일텐데.. 본격적인 디플인 30부턴 극소수 상가빼고 싹다 개나락행임ㅋㅋ

  • @user-me6mx4ei5b
    @user-me6mx4ei5b 년 전 +836

    공장단지 슬럼가였던곳이 갑자기 주목받더니 정말 이유없이 가격뛴곳..

    • @user-by9xj7cg2u
      @user-by9xj7cg2u 년 전 +53

      동감..성수동은 원래 변두리 공장지대였는데..왜 주목을 받았지?

    • @sahrahnghahndah
      @sahrahnghahndah 년 전 +80

      @@user-by9xj7cg2u 콘크리트 노출 공장형 카페로 주목이 시작됨 ㅋ

    • @movement949
      @movement949 년 전 +24

      문래동도 비슷

    • @user-wf8lr2fg6e
      @user-wf8lr2fg6e 년 전 +57

      후진동네인데ㅡ
      어느날 갑자기 ㅡ
      볼것도 없더만ㅡㅡ특색도없고
      건물주들 고마운줄 알아야지

    • @mess1ii1il
      @mess1ii1il 년 전 +59

      강남이랑 가깝고 서울숲있고 카페골목 들어오고 sm 현대 대기업들 하나둘씩 들어오고 우리같은 젊은세대 모임에 성수동은 항상 빠지지 않으니 자연스레 뜨지 옛날이랑 지금이랑 같냐 노인네들아..

  • @user-xi2qt2gc6s
    @user-xi2qt2gc6s 년 전 +61

    항상 이런식임. 중소규모가게들이 핫플만들면 대기업 들어와서 임대료 폭등시키고 중소규모가게는 전부 나가고 결국 그 상권은 또 식상해짐

    • @user-xi4tu2gp2v
      @user-xi4tu2gp2v 년 전 +3

      그게아니고요 대기업들어오는거보다는 투기세력들로 건물주가 바뀌는거때문이에요

    • @user-xi2qt2gc6s
      @user-xi2qt2gc6s 년 전

      @@user-xi4tu2gp2v 저 궁금한게 있는데 투기세력이 있다면서요? 근데 그 투기세력이 누구에요?

    • @user-xi4tu2gp2v
      @user-xi4tu2gp2v 년 전 +4

      @@user-xi2qt2gc6s 거짐 법인회사들이 많이들어옴 투자자들모아서 건물사서 돈버는 부동산기업

  • @SMYLY-lh2rz
    @SMYLY-lh2rz 년 전 +46

    성수동 딱 한 번 갔는데
    앞으로 다시 갈 일은 없을 것
    돈 없는 20-30대만 찾는 곳임

  • @user-wx4hz4iv8h
    @user-wx4hz4iv8h 년 전 +155

    가로수길은 같은 기간 4배 정도 오르면서 지금 공실률 절반 넘어섰지요. 텅텅 비어있음..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23

      이런 현상 발생해도 건물주들은 죽다가 10번 깨어나도 임대료 올렸으면 올렸지 안낮춰요 여기는 지방 시골인데도 시내에 몇년 진짜 생각 할 수도 없을 만큼 오래 기간 공실인 곳이 엄청나게 많음에도 임대료를 더올리고 낮추질 않으니 상권 다 이동해서 기존 시내는 다죽엇어요 옛날 부터...
      자살행위 한거

    • @sungjinlee9727
      @sungjinlee9727 년 전 +22

      가로수길은 평당 10만원하던게 8년만에 평당 150만원으로 올랐으니 상권이 망하지

    • @1whatisthis
      @1whatisthis 년 전 +11

      @@goodwood5941 다 건물 가격 때문임. 작년에 알아봤을때 매매가가 평당 1억2천정도였는데 그때도 성수동이 다른 지역에 비해 건물 가격대비 월세 낮은 수준이 였음. 이제 건물 가격따라서 월세 오르는 수순임.

    • @masculineid5716
      @masculineid5716 년 전 +1

      ​@@1whatisthis 맞아요 더 오를 겁니다 땅에 비해 임대료 낮은 편이에요 그런데 거기다 지금 땅은 더 오르고 있습니다
      천정부지 작년 1억 2천이면 올해 1억 5천 이상일 거에요
      이런 판국이니 임대료 앞으로 더 오를 겁니다
      벌써 떠난 분들 많아요 물론 그 분들은 권리금 잘 받고 가신 것 이겠지만 더 이상 큰 메리트가 없어 떠난 것이겠죠
      곧 입니다 가로수길을 따라 갈 미래가 곧 일 수도 있어요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1

      ​@@masculineid5716 그리고 사람들이 반대로 월세가 건물 가치를 나타낸다고 월세가 오르면 건물가가 상승하고 월세가 낮으면 하락한다는데 그것은 잘못된 상식이라 자료 하나 올릴게요
      건물가격은 단순히 월세로 평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안좋은 건물도 월세만 높게 받는다면 가격이 상승하겠네요?
      시장에서 평가액 보다 비싸게 팔리는 물건도 있고 저렴하게 팔리는 물건도 있는데 그 건물의 가치는 사는 사람이 구매로 이어졌을 때 평가되고 형성되고 매겨지는거지 단순히 시가표준액 쉽게 말해 행안부에서 평가해주는 공시지가나 일반 감정평가사가 하는 감정평가액은 높게 매겨질수록 세금만 많이 나가는 결과가 생기고 물론 높게 나오면 대출이 많이 나오기에 은행이랑 감정평가사랑 짜고 불법 대출을 감행해서 은행의 높은 자리에 계셨던 분들이 구속되는 그런 일이 매우 많았어요 찾아보시죠 안믿기면.
      결론 건물 가치는 굉장히 여러가지로 평가 됩니다. 이 것은 평준화 된 기준에 의해 세금 등을 위해 매겨진 것 일뿐 이 것이 매매가는 아니에요.
      그 증거로 행안부 공식 시가총액 산정 기준 법령 올립니다.
      지방세 시가표준액 조사·산정 기준
      [시행 2023. 1. 1.] [행정안전부훈령 제271호, 2022. 12. 28., 일부개정]
      행정안전부(부동산세제과), 044-205-3844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기준은 「지방세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4조제2항, 같은 조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제1항에 따라 건축물과 선박, 항공기 및 그 밖의 과세대상에 대한 시가표준액을 조사 ㆍ산정하기 위한 세부적인 절차와 방법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시가표준액"이란 시가 그 자체는 아니지만 지방세 세목별 과세표준의 기준이 되는 물건의 적정가액으로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결정한 가액을 말한다.
      2. "표준가격기준액"이란 「지방세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4조제1항제1호에서 정한 물건의 시가표준액 산정 기준이 되는 가액으로서 같은 호에 따라 행정안전부장관이 산정ㆍ고시하는 금액을 말한다.
      3. "건물신축가격기준액"이란 영 제4조제1항제1의2호에서 정한 물건의 시가표준액 산정 기준이 되는 가액으로서 같은 호에 따라 행정안전부장관이 산정ㆍ고시하는 금액을 말한다.
      4. "기준가격"이란 영 제4조제1항제2호부터 제11호 및 제136조제1항제3호에서 정한 물건의 시가표준액 산정 기준이 되는 가액으로서 행정안전부장관이 산정ㆍ고시한 가격을 말한다. 다만, 광업권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접 조사하여 산정한 가격을 말한다.
      5. "기타물건"이란 영 제4조제1항제2호부터 제9호까지 정한 과세대상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시가표준액의 조사ㆍ산정은 지방세법령에서 따로 정한 것 외에는 이 기준이 정하는 바에 따르고, 이 기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시가표준액 조사ㆍ산정 업무요령에 따른다.
      제4조(조사ㆍ산정원칙) ① 시가표준액은 건축물대장 등 객관적인 자료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이용현황에 따라 조사ㆍ산정하여야 한다.
      ② 시가표준액 조사ㆍ산정시 납세의무자가 갖는 주관적 가치나 특별한 용도에 사용할 것을 전제로 한 것은 고려하지 아니한다.
      제2장 시가표준액 산정을 위한 조사ㆍ산정 절차
      제1절 표준가격기준액의 조사ㆍ산정절차
      제5조(조사 절차)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하는 기관은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 다음 각 호의 절차를 따른다.
      1. 조사의뢰 대상 분석
      2. 거래 및 임대 가격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지역별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
      4. 표준가격기준액 산정
      5. 표준가격기준액안 가격균형성 검증
      6. 표준가격기준액 조사ㆍ산정보고서의 작성
      제6조(조사의뢰 대상 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공부조사 및 현황조사를 통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대상의 특성 자료를 분석한다.
      1. 소재지, 지번, 명칭, 동호수
      2. 구조, 용도, 건축연도, 면적
      3. 위치 및 주변 환경 등 지역적 특성
      4. 물건의 유형 및 형태 등 개별적 특성
      5. 그 밖에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7조(거래 및 임대 가격자료의 수집 및 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가격 자료를 수집ㆍ분석한다.
      1. 취득세 신고자료 및 실거래신고
      2. 부동산 매물 가격 자료
      3. 부동산 임대 가격
      4. 그 밖에 인근지역의 가격 및 임대 자료
      제8조(지역별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부동산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을 통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지역의 가격동향 및 가격 추세를 분석한다.
      1. 조사 대상 소재지의 부동산 시장 특성
      2. 조사 대상 유형의 부동산 가격 동향
      3. 조사 대상 부동산 가격 추세 및 전망
      4. 그 밖에 지역의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에 대한 종합의견
      제9조(표준가격기준액 산정) 표준가격기준액을 산정할 때에는 실거래가격, 개별공시지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제10조(표준가격기준액안 가격균형성 검증) ① 표준가격기준액을 산정한 경우 가격균형성에 대한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가격균형성 검증을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하여야 한다.
      1. 표준가격기준액의 수준에 관한 사항
      2. 전년도 표준가격기준액과의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3. 인근 표준가격기준액과의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표준가격기준액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사항

  • @Bob89103
    @Bob89103 년 전 +324

    인간에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

    • @user-mc2ue9vs5y
      @user-mc2ue9vs5y 년 전 +8

      저렇게 임대료 넘 올려서 다같이.망한 케이스 많죠
      임대인도 사정이 있겠지만 현명하게.생각 해야됨
      성수동 망하면 다른 인근지역으로 상권이 이동 하고. 돌고돌고돌고 순환장임

    • @user-xw6lt3qz3h
      @user-xw6lt3qz3h 년 전 +2

      같은 실수가 아니라 같은 성공방식이니 반복되는 것.
      망하는 건 그들의 투기에 밑거름이 되는 자영업자와 마지막에 폭탄 껴앉은 건물주 뿐임.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11 개월 전 +1

      IQ 낮은 물고기가 수만년 인간에게 잡혀 먹히면서도 하나도 회피 능력 없고 더 더 더 많이 사람들에게 잡혀 먹히지.
      수만년 방식 그대로 미끼에 벌레 끼고 낚시줄 던저 놓으면 어김 없이 물고기가 물지.
      즉 IQ 낮은 물고기나 인간들의 행태나 똑같음.
      실수가 아니라 그냥 현상이고 자연 법칙 이다. ㅋㅋㅋㅋ

    • @user-db5ln9bj8t
      @user-db5ln9bj8t 8 개월 전

      인간에x 인간의o

    • @YADDOLAN
      @YADDOLAN 8 개월 전

      인간의

  • @1whatisthis
    @1whatisthis 년 전 +21

    분점 하나 내려고 성수동 알아봤는데 권리금만 7000~1억 기본 깔고 감. 10평내외에 ㅋㅋㅋ 월세는 300~500이고 ㅋㅋ 어지간하면 단가나오기 힘듦.
    아마 제2의 가로수길 될 듯...

  • @cartmaneric887
    @cartmaneric887 년 전 +68

    젠트리피케이션의 가장 큰 원인은 역시 중개인들이다
    잘된다 싶으면 건물주들에게 귓말 넣어서 임대료 높이던가 더 비싸게 들어올 사람들 많다며
    계속 부채질하니 장사 잘하던 사람들은 다 쫓겨나고 눈탱이 업자들만 가득가득 들어와
    전체적으로 창렬한 상권으로 변질해버리지

  • @anbread4955
    @anbread4955 년 전 +35

    포르쉐 디올 매장 있는거 보면 이미 가로수길 꼴 날듯

  • @medicalceo
    @medicalceo 년 전 +312

    원래 성수동 하면 수제 구두 등 이런 역사도 있고 문화도 있었는데 이곳도 또 변하니 … 뭐하나 남아 있는게 없네… 해외관광 유명한 곳 나가보면 예부터 있는 문화와 멋때문에 해외관광도 가는건데 어떻게 우리나라는 뭐하나 남아 나는게 없네요…역시 변하지 않는 천민자본주의의 나라 ㅋㅋㅋ

    • @billpark2726
      @billpark2726 년 전

      양아치새끼들이 워낙 많으니 뭐 ㅋㅋ

    • @geonwoojeon8808
      @geonwoojeon8808 년 전 +3

      어...젠트리피케이션은 영어인데요?;;; 즉 외국에도있는현상임

    • @Adqobcks
      @Adqobcks 년 전 +23

      @@geonwoojeon8808 문화자체가 멸망한다는 뜻이에요. 모든 거리가 동질화되는게 진짜 혐오스러운데 공감합니디

    • @user-gy7jt6zy8g
      @user-gy7jt6zy8g 년 전 +11

      @@geonwoojeon8808 외국은 상권보다는 서민들이 살던 곳이 중산층이 유입되면서 서민들이 밀려 단다는 뜻입니다 현상은 비슷 하지만 특색있는 상권이 자본이 유입 되면서 획일화 되는 우리나리와는
      외국의 사례는 다릅니다

    • @cidcrow
      @cidcrow 11 개월 전 +12

      @@user-gy7jt6zy8g 뉴욕 소호도 원래는 아티스트들의 작업실이 있던 공간이었지만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면서 거대 화랑들과 명품샵에 치여서 다 쫒겨났죠.
      외국도 사람사는 동네고 사람들 욕심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FAKOR_
    @FAKOR_ 년 전 +247

    "그분들 나가도 들어올 사람 많다"
    이 말이 사막화를 부추긴다는 건 생각 안하는 우둔함

    • @coolhand74
      @coolhand74 년 전 +23

      어끄제 부동산중계사가 아파트 가격 이제 반등한다고 이제 구입시기라 해서 걍 썅욕해주고 나왔음

    • @user-tv7kr8hg2l
      @user-tv7kr8hg2l 년 전 +9

      @@coolhand74 ㅋㅋㅋㅋㅋ이게 ㄹㅇ 저런말 하면 걸려드는 호구들 있다 이거지 더떨어지자~

    • @prime0924
      @prime0924 년 전

      공인중계사 대가리 수준이 그렇지뭐... 미래를 생각을 안하고 그냥 지껄임

    • @karisma337
      @karisma337 년 전 +6

      ​@@coolhand74 존나 잘했다. 이왕이면 중개사면상에 가래침도 뱉았다면 100점 만점!!

    • @user-tv9yo6gi6c
      @user-tv9yo6gi6c 11 개월 전 +2

      중개사들 진짜~~ ㅋㅋ

  • @user-qq5mj9kk4y
    @user-qq5mj9kk4y 년 전 +37

    상권 맛탱이 가는 것은 한순간임.

  • @petagain511
    @petagain511 년 전 +82

    이태원 가로수길에서 밀려난 소상공인들이 저렴한 성수동에 정착한건데 결국 또 밀려 나는군요...이번엔 또 어디?

  • @aleph1240
    @aleph1240 년 전 +110

    교훈 : 자기 건물 없으면 장사는 꿈도 꾸지 말자!

    • @fernandosucre9251
      @fernandosucre9251 년 전

      자기 건물이 있는데 장사를 왜함ㅋㅋ

    • @jeremykim2132
      @jeremykim2132 년 전 +3

      건물주가 장사 하는곳 많타...

    • @hojoongkim2022
      @hojoongkim2022 년 전 +3

      @@fernandosucre9251 많이들해요. 임대하는거 보다 수익 높으니까요.대표적인거 삼원가든도 명동교자도 하동관도 그리고 흥해서 주변애 건물사서 그 장사 그대로 하시죠. 건물주면 그냥 임대만 준다 그건 아이템이 없는 사람이거나 다른 사업을해서 건물을 매입한 사람이죠.

    • @user-k06gh7fp9z
      @user-k06gh7fp9z 6 개월 전

      ​@@fernandosucre9251자기 건물에서 장사하는 사람 숱한데 뭔 개솔?

  • @brodysong3133
    @brodysong3133 년 전 +20

    성수동 연무장길에 현재 월세 1,750만원에 통건물 쓰고 있습니다. 내년 계약 만료인데 건물주분께서 5,000만원으로 인상하겠답니다.

  • @st.copenhagen
    @st.copenhagen 년 전 +36

    진짜 심각한게 사무실 월세도 막 올리고 이미 많이 올렸음에도 더 올리면서도 주위 상권 대비 덜 올렸다고 생색 내는 건물주. 10년째 성수동에서 사업하고 있지만, 성수동도 명동처럼 망해봐야함…😑
    그리고 더 어이없는 건, 권리들이 10평기준 1억3천은 기본입니다…

    • @hojoongkim2022
      @hojoongkim2022 년 전 +4

      다들 그런 시절이 있었죠. 저희집이 명동 을지로입구역에서 식당을 했어요. 2층에서요. 21평에 보증금 1억에 월 380만원 권리 1억에 들어갔는데요. 나갈때는 보증금 1억 7천에 월세 880만원이고 권리는 8천만원 받고 나왔어요. 지금 보니 공실되어있더라구요.
      건물주들이 그렇게 사무실 임대료까지 막 올려되면 사무실도 옮겨가고 그러면 소득되는 직장인들이 없어지고 슬슬 활력을 잃게 되는건데 그걸 무시하고 올리기만 해요.
      명동에 있던 기업들 그때는 짐싸서 성수동으로 많이들 갔는데 그게 반복되나봐요.

  • @David_in_hoG
    @David_in_hoG 년 전 +153

    젠트리피케이션을 보면서 인간이 비이성적인 동물이라는 경제학적인 정의가 정확하다고 느낌. 반복되는 사례에서 아무도 학습을 안하는 이 우매함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 @rhd5373
      @rhd5373 년 전 +10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는 전제 자체가 잘못됐죠. 그 전제로 쌓아올린 이론들은 분야를 막론하고 대체로 무의미합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절대 그대로 일이 벌어지지 않거든요.

    • @Cheolmulman
      @Cheolmulman 년 전 +1

      게임이론이 잘 설명해주고 있죠ㅋㅋㅋ 개별주체인것도요

    • @skang9009
      @skang9009 년 전

      근데 만약 본인이 건물주라면? 기존 월세의 3배 이상을 10년계약으로 지불하겠다는 대기업들이 줄을 섰는데 마다할수 있을까요??

    • @rhd5373
      @rhd5373 년 전 +4

      @@user-xp1mn8lq3n 연구의 대상과 속성을 혼동하지 마세요. 과학은 이성적인 학문이지만, 인간의 이성을 연구하는 게 아니고 물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니까요.

    • @rhd5373
      @rhd5373 년 전 +1

      @@user-xp1mn8lq3n 인간의 정신과 심리가 이성으로만 이루어진 게 아니죠. 그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들의 최신 연구 동향을 보면 전통적으로 이성과 대비되는 것으로 여겨져 온 감정, 정서, 의지, 동기 등의 분야에 연구가 점점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 @FAKOR_
    @FAKOR_ 년 전 +106

    젊은 사람들이 성수동을 찾던 이유 : 개성적이고 '힙'한, '나만의' 작고 소중한 플레이스들
    현실 : 사람이 몰리니까 돈된다고 쫓아온 대기업들, 돈 된다고 월세와 보증금을 올리라는 건물주들
    결과 : 개성적인 작고 힙한 가게들은 버티지 못해 사라짐, 그걸 보러 오던 사람들은 실망하고 다른데로 감, 결국 공실 늘어남.

  • @design593
    @design593 년 전 +57

    있으면 영원히 있을줄 아는 인간의 교만

  • @zeuj2
    @zeuj2 년 전 +107

    선진국처럼 "빈집세" 를 도입 해야함

  • @SY-ow1iw
    @SY-ow1iw 년 전 +30

    이제 각자 집에서 혼자 노는 시대가 오겠네요 갈 데가 없어서...

  • @latchutvtv8331
    @latchutvtv8331 년 전 +6

    압구정 가로수길 경리단길 이대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상권 다 망했죠 이젠 성수차례인가요

  • @0ducki0
    @0ducki0 년 전 +45

    임대료가 쌌으니 성수동 공장골목에서 장사했던거지..
    공인중개사ㅅㅎ 어떻게든 복비만 받아쳐묵으면 되니까
    임대료 비싸지면 복비가 오르니 좋것지 . 건물주 똥구녕 긁어서
    임대료 올려서 망해버려라

  • @Jay-fj6wd
    @Jay-fj6wd 년 전 +110

    우리나라는 젠트리피케이견을 피할수 없는 구조구나…

    • @movement949
      @movement949 년 전 +4

      이게 좀 애매한게...가로수길 망하면서 압구정 로데오 뜨고...가로수길 망하니 압구정로데오 뜨고...홍대 망해가니 망원동 떴는데...망원동이 너무떠서 홍대 임대료보다 비싸지니 다시 홍대로 옮겨가고...

    • @user-ie2pk3ii99
      @user-ie2pk3ii99 년 전 +8

      @@movement949 압구정 로데오는 옛날부터 다른공간임. 망원동은 뜬것도아님 홍대는 코로나 영향이랑 홍대충들땜에 일반인들이 좀 덜가는경향이인거고

    • @likephoenix659
      @likephoenix659 년 전 +4

      그렇게 말하면 다른 나라는 피하고 있는 거 처럼 말함.
      이미 용어가 영어인 시점에서 영미권국도 다 겪는 이야기라는 소리.

    • @user-rc7pj9sl1n
      @user-rc7pj9sl1n 년 전 +7

      상권돌리기하면서 건물값올리기 작업하는겁니다. 갓물주는 10년이상버틸수있는 능력이 있기때문에 언젠가만 핫플로뜨면됩니다. 핫플뜨면 호구에게넘기고 지;면 호구들 무너지고 다시 재매입하고 이렇게 상권돌리기하는거죠.

    • @8xsoldier
      @8xsoldier 년 전 +5

      소유권 뿐만이 아니라 점유권도 인정해줘야해요. 옛날 조선에서 소작농들도 토지소유권은 없어도 점유권은 있었음. 오랫동안 장사했으면 건물과 거리 동네의 가치에 이바지한건데 그것도 지분으로 인정해줘야죠. 왜 그 부가가치는 소유자만 가져가는지?

  • @illillee
    @illillee 년 전 +26

    이제껏의 다른 핫플과 같은 길을 걷네요 ㅋㅋㅋㅋ

  • @jbl3039
    @jbl3039 년 전 +6

    나 저기 중학교출신이고 30년 토박이인데 지금 저기 오른거 생각하면 왜 여길 저돈주고 오지?? 다리만 건너면 강남인데 거길가지 미쳤다고 공장터였던 동네를 굳이??

  • @superfullmoon1985
    @superfullmoon1985 년 전 +37

    독특한 맛이 사라지는 거리들.. 대기업 업체들만 즐비하고 재미없어지고 있다.. 저기도 서서히 무너지려나

  • @jasonshin3721
    @jasonshin3721 년 전 +32

    성수동도 가로수길이나 신촌처럼 곧 상권 폭망하겠네요.

  • @chelseatheblues6270

    공인중개사 수수료좀 바꿔라..... 쟤네들 뭐한다고 아파트 한채 중개하면 직장인 월급을 받냐

    • @sahrahnghahndah
      @sahrahnghahndah 년 전 +3

      사기꾼들 ㅋㅋ

    • @user-lg8eh6gh9m
      @user-lg8eh6gh9m 년 전

      나름 전문직인데

    • @property_pr0
      @property_pr0 년 전

      아까우면 직거래하시면되죠 ㅎㅎ

    • @8xsoldier
      @8xsoldier 년 전 +3

      공인중개사들 지식도 별로 없어요. 그냥 매물정보만 알지. 위험성 고지도 안하는것 같고 책임감도 없고. 직거래 하거나 아니면 법무사사무소에서 법무사한테 중개하는게 나아요. 중개비 2만원 받으시던데 ㅎ.

    • @lrvihsyeind
      @lrvihsyeind 년 전 +3

      공인중개사 걔네 다 알바거나 자격증 한달마다 돈내면서 임대하는 사기꾼인데 몰랏음?

  • @user-bp7go4zf4d
    @user-bp7go4zf4d 년 전 +15

    황금알을 낳는거위의 배가르는건 동화가 아니라 그냥 인간의 본성이였네

  • @gomtank3357
    @gomtank3357 년 전 +38

    임대료 상승 -> 프차 도배 -> 유동인구 감소 -> 상권쇠락

  • @urbanflow3r
    @urbanflow3r 년 전 +13

    그러다 경리단길꼴 나는거지

  • @mini1735
    @mini1735 년 전 +11

    대기업, 프랜차이즈들 가면 임대료 급등.. , 특색 사라짐.. 그리고 다른 지역처럼 결국 그 후.. 같은 패턴..

  • @user-fm3so6hm1f
    @user-fm3so6hm1f 8 개월 전 +5

    그래서 유럽 주요 관광지는 고풍스러운 느낌을 유지하려고 건물주를 "공실세"로 조져버리더만... 하지만 우리나라는 "고풍스러움"을 추구하는게 아니라 그넘의 "힙"함을 추구하기 땸시 성수동을 대체할곳은 앞으로도 널렸지

  • @TheLast20thBoy
    @TheLast20thBoy 년 전 +105

    제주도도 다뤄주세요!!! 요즘 연동 가보면 임대 엄청 많더라구요

    • @user-qm4qp1nt2e
      @user-qm4qp1nt2e 년 전

      누구 좋으라구?

    • @karisma337
      @karisma337 년 전

      입도세 내놓으라는 조끈튼제주도는 하루빨리 망하는게 답입니다.

  • @user-hj4gq2se7r
    @user-hj4gq2se7r 년 전 +14

    성수동이 왜 핫플인지 솔직히 모르겠음ㅡㅡ

  • @patrickkwak
    @patrickkwak 년 전 +16

    핫플레이스에 가지 않아야 할 가장 큰 이유.

  • @tearslee7471
    @tearslee7471 년 전 +9

    전주의 과일장수 건물주가 생각나는군..
    초딩들 안전위해 1층 상가늘리는 대신 중앙으로 길 만들어줘서 초딩들 안전하게 다닐수 있게 해준 분들...

  • @sjjfh3j48js
    @sjjfh3j48js 년 전 +23

    솔직히 임대료가 상권의 흥망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오르락내리락 하기라도 한다면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게 생길 수가 없음. 상권이 좀 침체된다 싶으면 그만큼 임대료가 내려가서 그 임대료에 맞는 적당한 매장이 들어서고, 그거에 맞춰서 다른 고객들이 찾아오면서 상권이 유지될 수 있는거임. 그런데 문제는 상귄이 좀 뜬다고 상가 거래가도 덩달아 미친듯이 뛰고, 그렇게 오른 거래가가 천년만년 갈 줄 알고 빚내서 상가 매입한 사람들이 이자비용, 상가가치하락이 무서워서 임대료를 안내리고 임차인이 안구해지니 차라리 공실로 비워놓고, 그게 반복되니 상권이 폭망해서 아예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그러는거임.

  • @febnew9773
    @febnew9773 년 전 +9

    에초에 트렌드가 빨리 바뀌어서 사람들도 몇번 갔다와보면 질려서 다른데로 몰려가는거죠...

  • @user-ls1oh2dm3g
    @user-ls1oh2dm3g 년 전 +48

    자영업자 분통터지는 현상입니다
    이런곳 안생기는게 좋아요 ㅠ

  • @user-iu5oo3yj7i
    @user-iu5oo3yj7i 11 개월 전 +7

    성수동 근처에서 일한지 오래지만
    공장에 슬럼가인 곳을 특이하다고 좋다고
    젊은 사람들 몰리는거 자체가 졸라 웃겼음 ㅋㅋㅋ
    SNS 때문에 뜬곳이라
    젠트리피케이션 효과는 더 확실히 나올것임

  • @user-lq8lu5ms4s
    @user-lq8lu5ms4s 년 전 +36

    건물주들이 제정신 차려야 함,, 안그럼 우리나라 공실 붕괴 한번 되봐야 정신차림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1

      @@oryango 현실 모르는 소리하네 아휴. 바보 임대료 높이면 자연스레 공실은 늘고 상권은 죽어가고 임차인은 안오고 그러면 매매도 안이루어지고 꾼들은 싸게 매입 할려하는데 건물주들이 싸게 팔 것 같니? 그리고 꾼들도 머리가 있어서 다죽은 곳은 안사 진짜 꾼들은 살아 날 것도 계산하지만 수억에서 수십억 이상 투자하는 부동산을 당신이면 쉽게 쉽게 팔고 사겠냐
      아휴.
      제발 생각좀 하고삽시다 우리.
      그리고 임대료가 비싸다고 그 건물이 비싸게 팔리지 않아요 오히려 임차인이나 매매할려는 사람들이 제일 기피한다.
      건물주는 1억 아니 1원이라도 더비싸게 팔아볼려고 난리도 아닌데 쉽게 팔겠냐고 공실좀 난다고 해서
      기업이나 법인이 사는거 아닌 이상은 임대료가 비싸면 그 건물은 임차가 되었든 매매가 되었든 최악의 건물이다.
      우리가 보통 건물이나 땅 투자를 하면 싸게 매입해서 그것을 경쟁력있게 키우거나 오래 간직 해서 상권 활성화를 기대하지 비싼 것을 비싸게 사거나 비싸게 임차하면 그것은 수익이 나오겠냐?
      그래서 투자가 어려운거다.
      아무나 하는거 아니다.
      아휴
      그리고 감정평가액 높아봤자 좋을 것 하나 없고 재산세 종부세 제외 세금만 더나가고 행안부 시가표준액 쉽게 말해 공시지가 높아봤자 세금만 더내어서 절대적으로 안좋아요.
      다만 평가액이 높으면 대출이 많이 나와서 감정평가사랑 은행이랑 짜고 평가액 조작해서 불법 대출해줘서 이득 취해서 잡혀들어간 은행직원들 진짜 많아요 뉴스 검색해보세요
      이런거 보면 참 경험이란게 중요한 듯
      모르니까 무지한 댓글 다는거라 생각할게요.
      참고로 투자가들은 죽어가는 곳에는 혹은 경쟁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절대 돈 1원도 낭비 안한다.
      록펠러의 일대기를 읽어도 그것은 매우 마찬가지고 모든 것에 적용 시켜서 경쟁력 없는 것에는 돈1원 투자 안한게 록펠러다 이것은 환상속 세계가 아니라 실제 투자자들도 똑같이 행동하더라
      그리고 매매가라는건 건물주가 부르는거 아니다. 정하는 것도 아니고.
      너가 1000억을 부른다고 해서 사주는 사람이 없다면 그게 진정 매매가 맞아?ㅋㅋㅋㅋㅋ
      반대로 10억 평가액 건물을 소유 중에 웃돈 주고 15억 이상에도 사겠다는 사람들이 찾아오고 그러면 그게 진정한 매매가인거다. 실거래가 될 수 있는
      이게 현실이고
      가치는 니가 정하는 것이 아니고 투자자들이 가치를 정하는거다.
      사는 사람이 사야 사는거지 니가 판다고 해도 사는 사람이 없으면 그게 매매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평가액이 10조든 1000000000000만억만경해 이상이든
      그것은 평가액일 뿐이다. 시가표준액 이런 것도 계속 법 바뀌면서 세금에 많이 반영하잖아 세금만 더 빠져나갈 뿐 세금 더내는거 자랑하고 싶은건가
      일반인들은 딱 겉보기 좋은 것만 좋아하는데
      실제 현장은 매우 다르다.
      실제로 감정평가액은 높은데
      아무 경쟁력이 없거나 오래도록 공실이거나 팔리지도 않는 이도 저도 못하는 건물들 엄청많다. 혹은 감정가 만큼의 수익률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건물도 많고
      요즘 어플로도 손쉽게 상권 분석 가능하다 안가보고 다나온다
      등본까지도 가능하다
      찐 그 건물이 경쟁력 있으면
      평가액 다 무시하고 산다는 사람들 찾아온다
      웃돈주고 팔라고 이거 진짜다.
      내 말이 거짓 같지?
      지금은 얼마안해도 나중에 커갈 건물이란거 아니까 개발되고
      감정가 타령 하면서 죽은 상권 건물 비싸게 사주세요~~이러면 어디서 호구가 나타나서 네 요기요 팁까지 10억 더드릴게요 하면서 사줄걸로 생각하시나본데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그렇습니다.
      한예로 평가액 대로 건물 내어놓으면 안팔릴 건물 천지에요
      반대로 경쟁력 잇으면 평가액 다무시하고 웃돈 주고 사가요
      경매로 나오는 것들 시작 금액 봐도 딱 답 나오잖아 최소 2~3번은 유찰 되어야지 사갈까 말까인데 그래도 안사는 것들도 많고 시작가로 매매시장 혹은 경매시장에 내어놓으면 그 가격에 그대로 살 사람 있겠더나? 평가액인데? ㅋㅋㅋㅋㅋㅋㅋ 없지?
      반대로 경매도 경쟁력 있으면 1번 유찰 2번 유찰 된 것도 몇억 더 비싸게 주고 낙찰해간다. 여기에는 어쩔 수 없이 꼭 사야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리고 경쟁자 수도 경쟁력 있으면 나 제외 1~2명 더붙는다 최소 그 이상인 경우도 간혹 있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경쟁력 잇으면 부동산에 안내어놓아도 먼저 사겟다고 건물에 찾아와서 문의한다 웃돈주고 사겟다고
      그 사람들이 바보라서 그렇게 오겟냐
      아 참고로 시가표준액이나 감정평가 할 때 월세만 보고 정하지 않고 그 기준이 있다. 월세가 건물가를 정한다고 누가 그러지?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2

      제5조(조사 절차)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하는 기관은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 다음 각 호의 절차를 따른다.
      1. 조사의뢰 대상 분석
      2. 거래 및 임대 가격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지역별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
      4. 표준가격기준액 산정
      5. 표준가격기준액안 가격균형성 검증
      6. 표준가격기준액 조사ㆍ산정보고서의 작성
      제6조(조사의뢰 대상 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공부조사 및 현황조사를 통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대상의 특성 자료를 분석한다.
      1. 소재지, 지번, 명칭, 동호수
      2. 구조, 용도, 건축연도, 면적
      3. 위치 및 주변 환경 등 지역적 특성
      4. 물건의 유형 및 형태 등 개별적 특성
      5. 그 밖에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7조(거래 및 임대 가격자료의 수집 및 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가격 자료를 수집ㆍ분석한다.
      1. 취득세 신고자료 및 실거래신고
      2. 부동산 매물 가격 자료
      3. 부동산 임대 가격
      4. 그 밖에 인근지역의 가격 및 임대 자료
      제8조(지역별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부동산시장 동향 및 가격분석을 통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지역의 가격동향 및 가격 추세를 분석한다.
      1. 조사 대상 소재지의 부동산 시장 특성
      2. 조사 대상 유형의 부동산 가격 동향
      3. 조사 대상 부동산 가격 추세 및 전망
      4. 그 밖에 지역의 부동산 시장 동향 및 가격에 대한 종합의견
      제9조(표준가격기준액 산정) 표준가격기준액을 산정할 때에는 실거래가격, 개별공시지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제10조(표준가격기준액안 가격균형성 검증) ① 표준가격기준액을 산정한 경우 가격균형성에 대한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가격균형성 검증을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하여야 한다.
      1. 표준가격기준액의 수준에 관한 사항
      2. 전년도 표준가격기준액과의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3. 인근 표준가격기준액과의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표준가격기준액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사항
      제11조(표준가격기준액 조사ㆍ산정보고서 작성) ① 표준가격기준액을 조사ㆍ산정하는 기관은 기관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종합적인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작성된 표준가격기준액 조사ㆍ산정보고서에는 대상 물건별 표준가격기준액조사표를 부록으로 첨부하여야 한다. 다만, 부록으로 첨부가 불가능한 경우 이는 전산으로 제출할 수 있다.
      제2절 기준가격의 조사ㆍ산정절차
      제12조(조사 절차) 기준가격을 조사ㆍ산정하는 기관은 기준가격을 조사ㆍ산정할 때 다음 각 호의 절차를 따른다.
      1. 조사 대상 목록 확정
      2. 가격자료 수집 및 분석
      3. 기준가격 산정
      4. 기준가격 균형성 검증
      5. 조사ㆍ산정보고서의 작성
      제13조(조사 대상 목록 확정) 기준가격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과년도의 기준가격 조사 목록, 과세대상별 등록부, 인ㆍ허가 자료 등을 참고하여 조사대상 목록을 확정한다.
      제14조(가격자료 수집 및 분석) 기준가격을 조사ㆍ산정할 때에는 판매가격, 수입가격, 과세자료 등 가격 결정에 참고 되는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한다.
      제15조(기준가격 산정) ① 거래사례 등을 참작하여 기준가격을 산정한 때에는 조사된 가격의 분포를 고려하여 물건 간 가격균형이 유지되도록 산정하여야 한다.
      ② 기준가격은 물건의 특성에 따라 정해진 단위당 가격으로 표시한다.
      제16조(기준가격 가격균형성 검증) ① 기준가격을 산정한 경우 가격균형성에 대한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가격균형성 검증을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검토해야 한다.
      1. 유형별 기준가격 수준에 관한 사항
      2. 전년도 기준가격과의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3. 가격수준 목표 설정과 균형유지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기준가격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사항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2

      @@oryango 위에 올린 표가 시가표준액의 산정 기준에 해당하지 단순히 월세가 건물 가치를 정한다? .... 참 진짜 아휴
      읽어보세요 제 말이 거짓 같으면
      감정평가액도 산정시 마찬가지에요 수익률만을 보지 않아요 많은 여건을 봅니다.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2

      @@oryango 일반인들 댓글에 월세=건물가라고 다는 것은 몰라서 하는 말 입니다. 일부 모르는 사람들의 유언비어.
      자료가 이렇게 있는데 보시면 제 말이 거짓인지 아닌지 답이 나옵니다.
      판단은 알아서 하세요.
      저는 행안부 공식 자료를 더 신뢰합니다.
      그런 댓글 보다는

    • @goodwood5941
      @goodwood5941 년 전 +2

      @@oryango 그냥 모르시니까 앞으로는 저런 자료 찾아보시고 유능한척 해주시는게 더 멋져요. 저도 잘몰라서 찾아보고 아는건데 일반인들 특히 유튜브나 인터넷 판은 몰라도 너무 모르는 잘못된 지식과 선동이 난무 하더라구요
      현실에선 분명 다른데
      다른 곳에도 퍼트려 주세요
      월세=건물가?
      정답은 X 입니다
      월세 안내리는 이유는 겉 보기의 가치가 낮아질까봐 그리고 내리면 올리기 번거로우니 그리고 안내려도 수익성이 나니까 라고 보는게 맞아요
      실제 수익률이 평가액에 반영되는 비율은 생각하시는 것 만큼은 적어요 저기 행안부 공식 자료 보시면 답 나오잖아요?
      제가 긴말 할필요 있습니까?
      공식 자료가 답을 하는데

  • @elisabethhelena8333

    얼른 성수동에서 나오세요.이제 망했네요.

    • @rmfrn4835
      @rmfrn4835 년 전

      가게 옴기는게 책상 옴기듯 쉬운지아냐? ㅋ
      말은 엄청 쉽게 말하내 ? 왜 망한다고 생각하지 !?? 더 흥하게 만들수도있잔아 !

    • @user-kb9kv6sd1b
      @user-kb9kv6sd1b 년 전

      기존 트렌드없어지면
      100% 곧 없어집니다
      그곳도 얼마안남았네
      곧~~망해서 젊은이들
      빛 잔치 또 하겠네

  • @lulukim1724
    @lulukim1724 년 전 +6

    여기까지 밀려와서 좀 해볼까 했는데
    다시 밀려나네..제2의 가로수길 되겠네.
    저러다가 공실생기다가 망하는거지

  • @zao2fzFWV5
    @zao2fzFWV5 년 전 +7

    명동도 난리입니다. 1년전쯤 건물 산 건물주들이 기존 상인들 쫓아내고있습니다.

  • @user-zh2yh3ev9n
    @user-zh2yh3ev9n 년 전 +38

    이쯤이면 정치인들이 나서서 젠트리피케이션을 예방할만한 방안을 모색해 보아야 할 거 같네요. 그래야 상권도 지속성을 띠고 건물주도 좋고, 자영업자도 좋은 구도가 되겠죠. 상권도 운이 다하면 건물 가치 떨어지고 세금만 내게 되니까요. 죽은 상권 살아나려면 한 20년 정도... 인구가 줄고 있어서, 평생 ?

    • @user-bi1ib4gk6h
      @user-bi1ib4gk6h 년 전 +3

      정치인들이 왜요? 지들이 전부 건물주 인데 뭐하러 나선데요? 아직도 정치인 믿으세요?

    • @jeremykim2132
      @jeremykim2132 년 전

      사유재산인대 뭔 정치? 공산당이냐?

    • @user-jk1um3hc4g
      @user-jk1um3hc4g 11 개월 전 +2

      정신차려라. 임대료상승도 결국 강탈수준이상의 세금때문이다

  • @kkk-ok6ru
    @kkk-ok6ru 년 전 +19

    어렸을때 중심 상권에서 소비하면 합리적인 소비라고 착각하며 살았지...

  • @user-np9rz4uf8y
    @user-np9rz4uf8y 10 개월 전 +5

    6:00 교수님의 말씀처럼 이미 답은 나와있고 젠트리피케이션은 막을수 없는 흐름임. 단, 그나마 좋은흐름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임대인인데 본인이 직접 직업정신을 중요시해서 장인정신으로 장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돈있는 장인들이 많다면 유지되겠지만...사람은 돈앞에서 매우 나약하기때문에 쉽지않음. 우리나라에 오랜 장인이 없는 이유도 그중하나...

  • @kkk97295
    @kkk97295 7 개월 전 +1

    건물주도 세금이 너무 올라서 임대료를 올려야 세금을 낸다.

  • @bluefighterj
    @bluefighterj 년 전 +8

    사람은 똑같은 실수로 반복한다.

  • @Kimtiger0
    @Kimtiger0 년 전 +3

    그분들 나가도 올사람 많아요..그 소리를
    신촌, 경리단길, 가로수길, 압구정 로데오 (정신차리고 다시부활 이전) 다들 한번씩 했었지...
    대기업 팝업 스토어가 가득차면 결국 스타필드보다 나을것없는 덥고, 춥고 주차장없는 브랜드 쇼핑공간일뿐....

  • @koreanREALTOR
    @koreanREALTOR 년 전 +7

    반지하가 권리3억에 거래가되는신기한곳이죠

  • @shchung487
    @shchung487 년 전 +15

    가로수처럼 되길요 !!!

  • @user-vj6ks9kw2k
    @user-vj6ks9kw2k 년 전 +50

    공실료를 꼭받아야 합니다 임대료의 반을 받아야 합니다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년 전 +2

      제정신이냐?

    • @Kerub_ada
      @Kerub_ada 년 전 +9

      @@user-tu9pk9su5j 뭔 제정신이냐.... 공실세라고 외국에 공실에 대한 세금도 내는데 -_-;;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년 전 +1

      @@Kerub_ada 제정신이냐?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년 전 +1

      @@Kerub_ada 외국가서 쳐살던가
      북유럽 상속세 없으니까 우리도 없애야하는거 맞지?

    • @Hanson0687
      @Hanson0687 년 전 +4

      @@user-tu9pk9su5j 강제로 임대료를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라서 공실세 유예 기간을 1년 정도가 적당한 것 같음...

  • @user-jy9ob5vs1v
    @user-jy9ob5vs1v 년 전 +11

    성수동도 젠트리피케이션 머지않아 신촌. 이대.강남 .명동 .이태원등등 공실로 남겠군

  • @principle_of_money
    @principle_of_money 10 개월 전 +21

    상인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추가 수익을 과도한 지대추구행위로 건물주들이 독점하는 것에 대해, 공익에 따라 일정 정도 제한하는 것이 대한민국 상업과 문화와 경제와 미래를 밝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 @SoojiKikiSoh
      @SoojiKikiSoh 7 개월 전

      와, 맞는 말씀.. 건물만 재산이 아니고 그 안의 컨텐츠도 재산입니다.

  • @user-ev5fp9ef7o
    @user-ev5fp9ef7o 년 전 +4

    시간 조금 지나면 가로수 길 처럼 되겠죠. 자본주의 사회라 개인 재산 단속 할수 없으니 성수동도 가로수 길 처럼 흘러가겠네요.

  • @sovereigntylux
    @sovereigntylux 년 전 +3

    외국은 도시 곳곳에 핫플이 생기면 꽤 오래가는데 서울은 한번 뜨면 10년을 못가냐 😮

  • @sunglee500
    @sunglee500 년 전 +5

    공멸.

  • @Hanson0687
    @Hanson0687 년 전 +14

    주택 부동산은 규제를 매우 강하게 해야하고, 상업/공업/농업 부동산도 규제에 들어가야 할 때인데, 무분별한 지나친 투기는 무절제한 탐욕을 부추겨서 인류를 병들어서 가계 부채가 늘어나서 나라를 망하게 만들어서 단순히 시장 원리라고 할 수 없음...

  • @park2891
    @park2891 년 전 +6

    가로수길되기까지 1년정도남았군

  • @JJ-nb5ii
    @JJ-nb5ii 8 개월 전 +2

    대기업 브랜드들 들어오면서 특색사라지고 그저그런 상권되가고 있네요

  • @nosurprises9015
    @nosurprises9015 9 개월 전 +2

    성수 2016~때 ㄹㅇ 낭만이였는데..

  • @pipe777
    @pipe777 년 전 +9

    개성 없애는 대기업, 부동산, 그리고 프랜차이즈가 문제지.

    • @mj-jl4qm
      @mj-jl4qm 7 개월 전 +2

      진짜 프렌차이즈는 없어져야함.아무 기술도 없이 본점에서 해준거 그대로 파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들 마인드는 없어져야함.

  • @user-zm5li4vf5c
    @user-zm5li4vf5c 년 전 +12

    저러다 가로수길 되는거 한순간인데.

  • @lorykcal3719
    @lorykcal3719 11 개월 전 +3

    서울숲역1번출구 바로앞 아파트 살았는데 기존주민 편의시설 거의 사라지고(분식집, 마트, 세탁소, 생맥파는 호프, 동네 삼겹살집 등등) 카페 음식점 위주로 변함. 근게 이마저도 이제 한계가 보임. 30년 살았던 동네가 흥함에 뿌듯하기도 하지만 거주민 편의시설이 사라지고 거주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바뀜이 아쉬움

  • @shadinho20
    @shadinho20 9 개월 전 +1

    진짜나쁜놈들이다... 공장밖에 없어서 어두운 동네였는데 소싯적 생각못하네
    다 집값 오르고 돌고 돌다가 성수까지 온건데 또 망가지는구만...

  • @eunjujung8388
    @eunjujung8388 년 전 +4

    동대문처럼 슬럼가 당첨.
    경기불황에는 답없다.

  • @user-green90
    @user-green90 년 전 +10

    임대료 더 올려라. 소상공인 다 나가서 다른데서 성공하고 성수동도 폭망해라 그냥 가로수길 꼴 나면 된다

  • @naturalvoice9317
    @naturalvoice9317 년 전 +4

    개인적으로는 서울숲 근처에 빌라들을 리모델링한 가게들이 방문하기 좋더군요. 각 가게마다 특색있고 개성이 있는데 또 그러한 곳에 대기업프랜차이즈들이 들어선다면 그러한 매력이 크게 감소하겠네요.

  • @deeppiz
    @deeppiz 년 전 +6

    본래 거리를 키우거나 조성한 사람들은 거리에 사람이 몰리면 역설적이게도 그들을 거리에서 몰아내는 현상이 발생한다. 홍대,가로수길,북촌,이태원,샤로수길,성수동등 다 비슷하게 저렴한 임대료에 머물던 예술인,디자이너,장인,소규모 맛집들이 사라짐

  • @heart-of-people
    @heart-of-people 년 전 +9

    한국 저출산의 원인은……일부 투기꾼의 현상이 아니라 국민성의 현상이군

  • @user-mn2xl1vc5t
    @user-mn2xl1vc5t 년 전 +13

    누구 탓할 거 없다 시장 흐름이 이런건데 누굴 원망하냐. 원래 어느 나라든 상권 뜨면 비싸지고 떨어지면 낮아진다. 소상공인이면 본인 상권이 뜨기 시작하면 본전 빨리 뽑고 주변 재계약 임대료 올라가는 소리 들리면 재계약 전년에 떠날 준비도 미리 할 줄 알아아 한다.

  • @LeeMyeongjae
    @LeeMyeongjae 년 전 +16

    서울 건물주들은 여러 상권 젠트리피케이션 일어난 곳에서 비슷한 사람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A 지역에서 번 돈으로 상권이 일어나는 B 지역을 구매하고 B 지역 + A 지역 번돈으로 다시 부흥하는 C지역을 구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8xsoldier
      @8xsoldier 년 전 +3

      그러게요. 막차타는 건물주들과 선도하는(?) 건물주들로 나뉠듯

    • @hojoongkim2022
      @hojoongkim2022 년 전

      맞아요. 세트로 움직이죠. 한동안 논현동이 그랬어요. 유로포차라고 유튜브 하시는 술집 사장님이 그분 영상에서 그러더라구요.
      갑자기 사무실이 무더기로 들어오고 시끌시끌하더나 방송국 피디 오고 쩐주들 모이고 건물 하나 둘 매입하더니 백종원거리 이러면서 임대료 폭등했다고요.
      그리고 그 인간들 싹 빠지고 논현동 거품도 빠졌다고 했어요. 그런 인간들이 송리단길 샤로수길 망리단길 만드는 주체들이라구요.

  • @user-ib5jq2tr8g
    @user-ib5jq2tr8g 년 전 +29

    임대료 200에 들어감-> 장사가 잘됨 -> 주변에 대기업 점포가 들어오며 비정상적으로 임대료를 상승시킴 -> 못버티고 가게 내놓는다고 하면 건물주는 지금보다 20%이상 올려서 내놓으라고 함 -> 결국 아무도 안들어오고 보증금 까먹고 권리금 못받고 원상복구하고 폐업함

    • @user-fg8kh7es9c
      @user-fg8kh7es9c 년 전 +1

      뭐가 문제임?

    • @user-ib5jq2tr8g
      @user-ib5jq2tr8g 년 전 +2

      @@user-fg8kh7es9c 건물주가 아닌게 문제임. 법적으로 아무 문제 없음.

    • @Daemurry
      @Daemurry 년 전 +4

      @@user-fg8kh7es9c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니가 문제지

    • @user-fg8kh7es9c
      @user-fg8kh7es9c 년 전

      @@Daemurry 뭐가문젠데?

  • @johnswanson217
    @johnswanson217 8 개월 전 +9

    오랜 기간 임대업을 하신 저희 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길, 절대 사람을 구석으로 몰아서는 안되고, 내 사정에 의해 거래를 변경하거나 끊더라도 상대방이 살아갈 수 있도록 퇴로를 놓아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안그러면 결국 다 나한테 돌아옵니다)
    그리고 항상 저쪽이 원하는걸 한 가지 주고, 내가 한 가지 포기해야 서로 편안하게 오래 거래한다고 하십니다.

    • @user-qs1cq6ye6h
      @user-qs1cq6ye6h 5 개월 전

      시대에 어긋나는 옳은 어른이시네요 어떻게든 남이 ㅈ되든 말든 내 배만 채우는 사람이 태반인데

    • @jeted6521
      @jeted6521 4 개월 전

      좋은 어른이십니다. 정말 사업하실 줄 아는 분이네요.

  • @user-ug5hm5zb5i
    @user-ug5hm5zb5i 년 전 +3

    가로수길때도 그렇지만 끝없는 악순환이지..

  • @user-yk1wo6ne7e
    @user-yk1wo6ne7e 년 전 +30

    건물주인이 바뀌어서 일어나는 현상
    기존 건물주는30년치 임대료를 매입자에게 수익을 보고 나오고
    매입자는 손해를 세입자에 매우는 패턴

  • @ajuga9392
    @ajuga9392 년 전 +6

    저런 젠트리피케이션 줄지어 일어나고 나면 정체성이 바뀌고 그러다가 사람들이 발길이 줄기 시작하고...그렇더라.

  • @TeddyBabyFlying
    @TeddyBabyFlying 년 전 +4

    다른곳을 둘러보면 알것이다. 이런 상권이 나중에 어떻게 되는지.

  • @jonglaelim6036
    @jonglaelim6036 년 전 +35

    성수동 고임대료건물,흉물상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 @seunghunchoi9457
    @seunghunchoi9457 년 전 +3

    경제원리에 따라 어쩔 수 없나 싶기고하고..
    이건 개입하기 어려운 문제다

  • @user-ym1hw6vr6e
    @user-ym1hw6vr6e 년 전 +10

    성수동 상권도 오래는 못가겠다 다음은 어디 지역이 뜰까

  • @tui3ksgk2yxh
    @tui3ksgk2yxh 년 전 +33

    Mz세대들 열심히 핫플상권 건물주들 먹여살려 주세요.땡큐.

  • @user-jb2ru9pp6n
    @user-jb2ru9pp6n 년 전 +20

    기존 세입자도 권리금 장난 아니게 부르던데

    • @Daemurry
      @Daemurry 년 전

      보증금 다 까먹고 원상회복 하겠죠. ㅋㅋ

  • @user-zs7mr3vq8r
    @user-zs7mr3vq8r 년 전 +1

    가로수길~~ 하구... 가는길이 비슷해 보이네용

  • @user-vc6qn3he1o
    @user-vc6qn3he1o 11 개월 전 +5

    성수동이 지면서 뜨는 다음 동네는 어딜까요? 5년쯤 지나면 알게 되겠죠. 반복돼도 변하지 않는 인간 속마음

  • @eunnachoi7275
    @eunnachoi7275 년 전 +3

    회사때문에 여기서 자취하는데 진짜 세탁소, 반찬가게 하나 없어서 너무 힘듦... 동네라고 하기는 불가능...

  • @user-pn4gh5eh7z
    @user-pn4gh5eh7z 년 전 +31

    그넘의 mz 넘들. 그저 고가의 명품, 핫플, 오마카세 먹고 사진 찍고 올려대는 허세문화를 나를 위한 보상, 나만의 개성이라고 포장하는 넘들. 애꿎은 구두 장인 가게들만 사라졌네.

  • @user-if1eb1oh6w
    @user-if1eb1oh6w 년 전 +2

    인스타그램 때문이다...

  • @woojm620
    @woojm620 년 전 +7

    MZ 무시하냐? MZ가 얼마나 빨리 질리는데 ㅋㅋ

  • @user-fv4ts6bc2y
    @user-fv4ts6bc2y 년 전 +3

    투표를 잘합시다.

  • @user-xi2nb9xo7l
    @user-xi2nb9xo7l 년 전 +2

    ㅋㅋㅋ매번 핫플 패턴이 다 똑같네...조금 잘되면 임대료 겁나 올려서 잘되는 요인들을 없애버리는 재주, 그리고 그 핫플은 또 망하고, 저렴한 곳에서 또 시작된 핫플은 또 잘되면 또 망하는 구조. 이게 무엇인가??ㅎㅎㅎ
    유럽의 오래된 전통 있는 곳은 100년 넘는구먼.... 무슨 이 좁은 땅은 그냥 땅따먹기 식으로 하룻 밤 불장난 식이구나.

  • @Heatalclub
    @Heatalclub 년 전

    잘 봤습니다.~

  • @user-nb9kv2bn2s
    @user-nb9kv2bn2s 10 개월 전 +3

    성수는 도로 와 건물이 좁아서 한방에 훅가면 영원히 회복 불가능 상권임.. 소규모 디자이너매장, 크래프트 악세서리 매장, 특색있는 음식점 등이 임대비 때문에 빠져나가면 성수는 할램가 될 확율이 높음

  • @user-uj8ux7ut1g
    @user-uj8ux7ut1g 7 개월 전 +1

    이화여대..명동... 동대문...가로수길..죽어가는동네 살려놨더니... 임대료 폭등... 경리단길... 성수동... 진짜 사람이라는 존재는 욕심이 득실득실거려서 찌릉내가 진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