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1. 22.
  • #tvN #수목드라마 #머니게임
    경제 위기를 다시 한 번 직면한 2020년 현재 대한민국,
    정부 지분이 투입된 은행의 부도 문제를 둘러싼 거대한 음모에 맞서
    정의와 신념으로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들의 이야기
    수/목 밤 9시 30분 방송
    Let's giggle, :Diggle!
  • 엔터테인먼트

댓글 • 3.6K

  • @woorikim447
    @woorikim447 4 년 전 +4192

    심은경 근데 연기..... 진짜 너무 잘하는거아냐?
    진짜 행정사무관같음;;; 진짜 공무원된 사람같고
    그냥 진짜 그사람자체같음

    • @iiku2602
      @iiku2602 4 년 전 +283

      신문기자 보면 진짜 기자같아여... 심은경 원래 정극 살짝 어색했는데, 언제 이렇게까지 연기를 잘하게됐는지 진짜 소름돋았어요,,

    • @user-tb7ed5dy1l
      @user-tb7ed5dy1l 4 년 전 +100

      살짝 애기티가 났었는데 많이 성장했네요!

    • @user-vg9he5jo5s
      @user-vg9he5jo5s 4 년 전 +56

      신문기자 영화보면
      30분이 3분 처럼 지나갑니다..

    • @user-hx3lr1qf1w
      @user-hx3lr1qf1w 4 년 전 +71

      나만 연기이상한가요.. 발음도 어색하고 너무 또박또박 말할려는 티가팍팍나는데요..

    • @user-jx8fs3wf4f
      @user-jx8fs3wf4f 4 년 전 +2

      람보공구리 왜여 개꼰대 직장 비꽈보는 것도 안되남

  • @user-nk6si4oq5q
    @user-nk6si4oq5q 4 년 전 +1581

    저렇게 대놓고 차별이 아니라
    승진, 좋은 자리 끌어주고 밀어주는거지!
    자기들끼리 뭉치고....

    • @ypy9386
      @ypy9386 4 년 전 +93

      이게현실과 가까운듯요

    • @user-iu5iq2nk1l
      @user-iu5iq2nk1l 4 년 전 +55

      이게 팩트

    • @andmathanitopia8278
      @andmathanitopia8278 4 년 전 +44

      이거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에서 좋은 대학 나올 필요가 있는거지요. 학생애들은 이런거 말해줘도 이게 어떤 건지, 얼마나 현실적인 건지 모릅니다.

    • @debbielee4611
      @debbielee4611 4 년 전 +4

      맞아요.. 요 댓글이 현실이네요

    • @user-ub5sv1du7l
      @user-ub5sv1du7l 4 년 전 +46

      그치 대놓고 차별 없지 은근히 무시 은근한 차별 이게 현실이지 모임도 따로 있고 ㅋㅋㅋㅋ

  • @rohrichbeau1004
    @rohrichbeau1004 4 년 전 +5340

    공무원이면 좋은점: 저래봤자 난 안 짤려.
    나쁜점: 저새끼도 안짤려.

  • @user-id7jn5qq1y
    @user-id7jn5qq1y 3 년 전 +1780

    지방대에서 합격한거면 더 무서운사람아닌가? 난 더 긴장할듯.... 보통 사람아님 얼마나 노력했을꺼야..

    • @user-qg8iu3ue1m
      @user-qg8iu3ue1m 3 년 전 +100

      지환 시작점이 다르니까 백배는 더 노력해야 하는게 현실이니까요...

    • @user-ii7pi5cp6n
      @user-ii7pi5cp6n 3 년 전 +11

      @큐큐큐반 모르는 소리

    • @user-bl3ww6db6h
      @user-bl3ww6db6h 3 년 전 +155

      윗댓말이 맞음... 머리는 비슷할 지 몰라도 공부환경 차이가 엄청나지

    • @user-pg5hn6ei7u
      @user-pg5hn6ei7u 3 년 전 +26

      @큐큐큐반 사람도 그렇지만 학연을 시작으로한 인맥이 진짜죠 1:04에 표정변화 이게현실

    • @user-qk8ib6ox3m
      @user-qk8ib6ox3m 3 년 전 +46

      @정현진 하늘의 별따기도 아니고 걍 불가능임. 애초에 행시 붙을 인간이면 인서울도 못할 수가 없음

  • @alleslaw
    @alleslaw 4 년 전 +1960

    대놓고 차별하는 티는 안내지만, 굳이 애써서 챙겨주지는 않지요 ㅎㅎ 이정도가 현실이랄까요

    • @user-si6cd8ty1e
      @user-si6cd8ty1e 4 년 전 +162

      근데 저게 현실임..ㅋㅋㅋ 고위공무원 가족을 둔 사람으로써 직접 물어봤는데 저거보다 심하다고 함...고위공직자들은

    • @youtuberthomas4223
      @youtuberthomas4223 4 년 전 +23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없는 후배, 조직에 잘 어울리려 하지도 않는 후배를 애써서 챙겨줘야 하는 이유가? -_-;

    • @briver463
      @briver463 4 년 전 +150

      @@youtuberthomas4223 이건 무슨 헛소리냐ㅋㅋ 조직에 어울리지않다고 바로 무시하는게 정상이냐?

    • @TheSargent82
      @TheSargent82 4 년 전 +66

      @@youtuberthomas4223 선배라는 놈이 섞이길 거부했는데??

    • @user-vd6we3hz5x
      @user-vd6we3hz5x 4 년 전 +27

      전상욱 무식하네요 ㅋㅋ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4 년 전 +677

    심은경을 뽑은건 진짜 좋은 캐스팅이라 생각함 저 눈빛봐 지리자녀

  • @Nothing-wb5lz
    @Nothing-wb5lz 4 년 전 +2218

    ㅋ누가 5급 사무관을 저리대해
    그것도 진급해서 올라온게 아니라
    행시로 들어왔는데 ㅋ
    최소 고위공무원이다ㅡㅡ

    • @Nothing-wb5lz
      @Nothing-wb5lz 4 년 전 +107

      @@nksh1816 ㅡㅡ?
      난독증인가?
      내가 고위공무원이 4급부터라고 했나?
      5급행시출신이면 최소 고위공무원(3급~2급)까지는 간다는데 뭔 잘난척이야 ㅋ
      고위공무원이 3급부터 인거 모를까봐

    • @Nothing-wb5lz
      @Nothing-wb5lz 4 년 전 +51

      @@nksh1816 어느 부분이 중의적인데?
      그리고 본인 댓글은 정중하고?

    • @Nothing-wb5lz
      @Nothing-wb5lz 4 년 전 +21

      @@nksh1816 쏘리요
      최소3급 또는 2급까지는 간다는 뜻이었네요
      왜케 과격했지ㅎ
      미안헙니다

    • @Nothing-wb5lz
      @Nothing-wb5lz 4 년 전 +5

      @@nksh1816 네 즐금하세요ㅎ

    • @dyne4862
      @dyne4862 4 년 전 +136

      갑분화목 ㅋㅋㅋㅋㅋㅋ

  • @user-rb5kl3lp7q
    @user-rb5kl3lp7q 3 년 전 +1760

    진짜 방송 작가들
    현실 모르고 판타지만 쓴다더니 사실이네요. 이런 무리수를 두네요. 5급 사무관이 무슨 인턴인 줄 아나. 좀 공감될만한 걸로 썰을 풀어야지

  • @user-cb7fi1ss4m
    @user-cb7fi1ss4m 4 년 전 +3088

    심은경이 한말중에 선 넘거나 무례 한건 없었다. 무시한것을 그러지말라 바로 잡으며 인격과 자존감을 지켰을뿐. 그런데 저렇게 대놓고 사람 무시하는 인간은 조직에서 그냥 튀는 사람, 누구든 피하려 하는 사람 아닌가?

    • @shs892
      @shs892 4 년 전 +87

      근데.. 현실이 저런게.. 똥물에 맑은물 들어와봐라.. 똥물튄다..
      똥물은 고요하고 싶어하거든..

    • @user-gv9nc4kn7p
      @user-gv9nc4kn7p 4 년 전 +5

      저 조직 분위기 자체가 저런거라서 피하려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 안할듯

    • @user-yi1hw7pl7c
      @user-yi1hw7pl7c 4 년 전 +46

      역시 아니나 다를까 또 가해자는 남자..피해자는 여자구도..그것도 나온대학이 '민주대학'ㅋㅋ 이젠 대놓고 공무원 드라마 찍네? 나라세금 국민혈세만 낭비하는 공무원 수를 늘이는 폐단을 본격 조장하는 드라마ㄷㄷ

    • @user-yi1hw7pl7c
      @user-yi1hw7pl7c 4 년 전 +8

      @UCWTFRHlcEXBdslowogPL4WA 응?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롭다를 외치면서도 조국의 딸은 시험 한 번 치루지 않고 모든 학교에 프리패스하고 문서까지 위조하며 온갖범법에 편법을 지른 조국을 뻔뻔하게 법무부장관에 임명한건 니네 문재앙인건 잘모르셨는가 봅니다? 일자리요? 기업을 조지면서 청년들 실업률이 사상최악이라 이를 카바키위해 노인들에게 국민세금투하하면서 알바늘린걸 일자리 창출이라 하며 국가공무원수 늘리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게 너네 그잘난 좌빨 정부란걸 또 모르셨나봅니다? 피아식별 안되시죠? 며칠전 김상조가 그러더군요 마스크가 부족하니 사실상 '마스크를 국민들은 쓸 필요 없다'고 언론에다 대놓고 떠들더니 오늘은 공식석상에서 자기는 떡하니 마스크 쓰고 등판하던데..어찌나 당신들의 내로남불에 이중성을 많이 봤으면 이젠 그다지 놀랍지가 않습니다 내가 당신같으면 개쪽팔려서 아가리 처닫고 눈치나 처볼꺼 같은데..역시 당신같은 대깨문은 달라도 뭔가 확 다르군요 개헛소리도 태연하게 지껄이는 좌빨들만의 세계관..어찌나 뻔뻔하던지 뻔데기도 기를 못펼듯 앗흥~&^%#&*^ㅜㅡ

    • @hwp8741
      @hwp8741 4 년 전 +63

      ​@@user-yi1hw7pl7c 이래서 우좀 병신들이 노답인 거임.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도 지혼자 여자 가해자 타령. 남자들 욕먹이려고 일부러 여자가 주인공이다~~~ 외치는 대뇌망상을 씨부림.
      그리고 공무원 조장 드라마? 머니게임 드라마 주제도 모르고 공무원 드라마니 공무원 늘리는 거 조장하는 드라마니 하면서 헛소리 하고 있으니. 론스타를 모티브로 한 드라마라 정부 관료와 기재부 공무원이 등장하는 건데 그게 공무원 폐단 조장하는 드라마다? 이건 대체 먼 앞뒤 논리 없는 병신 귀결임?
      더 웃긴 건 주인공은 5급 행시인데? 그럼 5급 행시 줄일까?
      니들 새끼들 툭하면 고시가 제일 공정하다 외치면서 왜 행시 5급이 주인공인 드라마에서 공무원 수 늘리는 것을 조장한다 헛소리를 하지?
      그럼 5급 행시 줄이고 7급에서 뽑거나 민간경력자로 대체하자는 소리임?

  • @user-hk1te2yd7k
    @user-hk1te2yd7k 4 년 전 +2896

    내 생각엔 저렇게 대학 과시하고 지방대 무시하는건 어린시절부터 대입, 행시 까지 공부만 했던 자신의 학창시절에 대한 보상심리와 너와 나의 시간은 같지않다(미생)고 생각하는 마인드? 라고 봄

    • @khackers
      @khackers 4 년 전 +163

      꼰대들 대학다닐때 지금보다 한참 널널했음ㅋㅋㅋㅋ
      공무원이 워너비된게 불과 십수년인데 뭘

    • @845marine845
      @845marine845 4 년 전 +193

      보통 일 시켜보면 학벌 좋은 애들이 일도 잘 합니다. 좋든 싫든 어쨌든 입시라는 큰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두뇌가 계발되는 것은 물론이고, 본 것도 많아 사고의 폭도 넓고, 힘든 과정을 지내면서 인내심이나 집중력도 좋고, 이해력도 좋습니다. 좋은 학벌이 되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상심리따위 없습니다. 설사 있다 치더라도 흔치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짧은 식견으로나마 제 주변에서는 본 적이 없으니. 그들도 다 똑같은데, 단지 생각이 더 많고 더욱 많은 부분을 볼 수 있다는 차이 정도? 굳이 시기나 질투는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 물론 엘리트주의에 빠져 타인을 하찮게 보는 인간들도 있지만, 비단 학벌을 가진 자들 뿐 아니라 재산을 가진 자들도 그런 부류가 있고.
      위 등장인물은 자격지심으로 보이진 않는데...실력도 머리도 없는 사람들이 꼰대들 대학 시절도 모르면서 그들을 비웃으며, 자신의 처지를 감싸고 도는 일종의 자기방어 기제가 발동된 듯 한 사람들이 도처에 있을 뿐. 자격지심이나 자존심은 버리고 자존감을 키워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는 사람이 멋지지 않을까 합니다. 위 등장인물처럼.

    • @DJ-qh1ds
      @DJ-qh1ds 4 년 전 +16

      @@845marine845 아이구 머리야..ㅜㅜ 단어가 너무 많네..

    • @inthehoodboys9149
      @inthehoodboys9149 4 년 전 +47

      @@DJ-qh1ds 책 좀 읽어라!

    • @user-gc8ww9ry6n
      @user-gc8ww9ry6n 4 년 전 +23

      그냥 지방대다 무시하는 찐따ㅋ

  • @user-dp8cq8ce2n
    @user-dp8cq8ce2n 2 년 전 +74

    캬 5급 행정고시 출신한테 영어가 많아서 봐도 모르겠지만이라...작가님 상상력이 아주 기가막혀.

  • @momo-ys6ue
    @momo-ys6ue 3 년 전 +378

    공무원사회 절대 안저럼ㅋㅋ
    다들 적당한 친절, 서로한테 관심없음. 근데 소문은 개빨리돔.

    • @yoonsanghun
      @yoonsanghun 2 년 전 +4

      관심은 없는데 소문이 진짜 빠르죠. ㅎㅎㅎㅎ
      공무원 사회 좁다고 하는 이유가 다 있어요.

    • @OURKOREA-if9kj
      @OURKOREA-if9kj 2 년 전

      공무원부터 구조조정해야지.. 잉여인력이 너무 많아요

    • @als77877
      @als77877 2 년 전 +1

      @@OURKOREA-if9kj 우리나라 공무원 적습니다

    • @sunbonnetblu
      @sunbonnetblu 2 년 전 +4

      @@OURKOREA-if9kj 인력 없어서 1인 부담 업무 개 많은데 ㅋㅋㅋㅋ 타 국가에 비하면 적은 편임

    • @OURKOREA-if9kj
      @OURKOREA-if9kj 2 년 전

      @@sunbonnetblu 타 국가에 비해서 적은편이 아니라 쓸데없는 업무에 공무원이 많이 배치된 것이죠.

  • @user-sr1yr1rf5v
    @user-sr1yr1rf5v 4 년 전 +2267

    5급 무시하는사람이 어딨냐 ㅋㅋㅋ 오히려 더 대단하지 서울대가 행시붙으면 오 역시서울대인데 지방대에서 5급붙으면 거의 최상급스펙되는거다

    • @CC-ey4nj
      @CC-ey4nj 4 년 전 +33

      저 선배가 한말이 그런말이죠.

    • @fightingwolf3824
      @fightingwolf3824 4 년 전 +79

      공직이든 사기업이든어느 그 조직에 들어가면 또 그 조직 내부적으로 서열, 계급이 생기더군요. 저 윗분 말도
      틀리지 않은 점이 조직 내에서 순리라는 부분을 무시할 수는 없죠. 먼저 나온 돌이 정을 먼저 맞는 법이니...

    • @mookienone1325
      @mookienone1325 4 년 전 +8

      아닌데?

    • @user-uu3rr7ii3o
      @user-uu3rr7ii3o 4 년 전 +20

      서울대의사랑 지잡대 의사랑 같냐 ?

    • @garden238
      @garden238 4 년 전 +13

      @김이박씨 그 기회를 누가 많이 가져갈거 같음?? 너 같으면 서울대 출신 의사가 병원 잡기 쉬울것 같음? 지잡대 출신 의사가 병원 잡기 쉬울것 같음?

  • @Joey-xb8ln
    @Joey-xb8ln 4 년 전 +2055

    드라마 조금 과장해서라도 사화고발하는거 맞다고 본다. 내 주변에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고 정말로 저런 곳이 없으리란 법 없으니까. 요즘처럼 매체가 발달된 세상에서는 그래서 이런 드라마를 보고서라도 그 현상 자체가 조금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

    • @Choi-jisu
      @Choi-jisu 4 년 전 +13

      👏👏👏👏👏👏

    • @aquamnk30
      @aquamnk30 4 년 전 +28

      유사 방송사의 유사작가들이라 공부라곤 수능이 끝인줄 아는 병신들이 고시 공부해본적도 없어서 고시공부가 어떤지 감도 못잡은 애들이 저딴 뇌내망상하는거임ㅋㅋㅋㅋㅋ 고시 특히 행시는 공부량 파악하는데만 8개월이 걸리는데 찌끄래기 작가새끼들이 이걸 알리가 있나ㅋㅋㅋ전과목 1회독 단한번 훑는데 8개월이고 이걸 기본 합격권은 10회독씩 하고 들어감ㅋㅋㅋ이렇게 말해봤자 공부가 어떤지 감도 안잡힘 고시안해본사람은. 그리고 이게 왜 중요하냐면 고시판에서 있어본 사람들은 그걸 통과한 상대방에 대해 무한 존경심을 갖게됨 왜냐면 고시패스한 본인들이 이게 얼마나 말도안되는 건지 알기 때문ㅋㅋ 특히 기재부는 천재중에 천재만 가는데 거기서 학벌로 무시?ㅋㅋㅋ 고시패스자들끼리는 고시패스한 중졸에 대한 리스펙이 비고시 서울대학부에 아이비박사보다 훨씬 큼ㅉㅉ 좀 현실성이 아주 좆도 없는 내용으로 달려들면서 학벌주의 비판하는데 핀트를 잘못 잡아도 한참 잘못잡았고 그 원인은 병신같은 작가들 탓임

    • @ooootim9101
      @ooootim9101 4 년 전 +10

      이건 사회고발이 아니라 걍 무고지ㅋㅋㅋㅋ

    • @user-ky7jx7zi9t
      @user-ky7jx7zi9t 4 년 전 +9

      너무 말도안되게 과장해서 표현해놓고 그거 본 사람들이 결국 한다는 소리가 뭔가요? 고치자가 아니라 그냥 꼰대는 저래서 안된다 공무원은 저래서 안된다 본 그대로 사실로 믿고 완전히 선악구도로 나눠서 편가르기밖에 더됩니까?
      사회고발을 위해 과장을 할거면 아예 해학적이게 표현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 @user-qk6jm2kh5r
      @user-qk6jm2kh5r 4 년 전 +7

      이게 사회고발? ^^
      그냥 웃음밖에 나오지 않네요.
      이건 그냥 판타지 입니다.
      현실에서 저런일 없습니다.
      보기가 민망해서 얼굴이 화끈 거리네요.

  • @user-dn3ql6yy7o
    @user-dn3ql6yy7o 4 년 전 +1554

    ㅋㅋ ㅈㄴ 픽션이네ㅋㅋ 행시 합격하고 사무관 발령 받은 이상 누가 사무관을 지방대라고 저렇게 대하고 쓰냐ㅋㅋㅋㅋㅋㅋㅋㅋ 9급 20대에 붙으면 퇴직 할 때쯤 다는 게 사무관인데ㅋㅋㅋㅋ

    • @user-gl4hn1rv7b
      @user-gl4hn1rv7b 4 년 전 +194

      9급 사무관 거진 못달건데 ㅋㅋ

    • @user-tf4wh3vn7n
      @user-tf4wh3vn7n 4 년 전 +111

      못달아요

    • @user-cc2sx1ke6c
      @user-cc2sx1ke6c 4 년 전 +51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국제대나온걸로 무시당했었다고 그랬음

    • @user-vr4wh1ji1q
      @user-vr4wh1ji1q 4 년 전 +74

      손오반 사무관끼리는 저렇게 하겠지;; 판사들도 서울대출신이랑 아닌 사람이랑 줄세우고 나누는데

    • @Dufvjnsjwiwiqiw
      @Dufvjnsjwiwiqiw 4 년 전 +33

      사무관끼리 있는 조직이잖아요 저긴....

  • @user-px5xe1zb5f
    @user-px5xe1zb5f 4 년 전 +237

    직장에서 처음에 인사하면서 나 무슨대인데 이런 말 하는거 자체를 못들었는데 ㅋㅋ
    작가 뭐여 ㅋㅋㅋ

    • @user-ie9xw6rh8u
      @user-ie9xw6rh8u 3 년 전 +12

      작가가 누군진 모르겠는데 성별은 알거같다 ㅋㅋㅋ;

  • @user-tk8yy4np1z
    @user-tk8yy4np1z 4 년 전 +1981

    너무 현실을 과장한 드라마인듯요. 행정고시 패스하고 기획재정부에 들어갈 정도의 수재들이라면 저런 식으로 대놓고 학력차별하지 않습니다. 물론 속으로야 엘리트라는 자부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렇게 대놓고 저질로 대하는 사람이 어디에 있나요. 그리고 학벌 물론 중요하겠지만 일단 행시 패스할 정도의 사람이라면 학력차별이 별 의미가 없을 만큼 대단한 인재입니다. 2020년 대한민국 중앙부처에서 저런 일은 절대 벌어지지 않는다고 단언합니다. 왜 굳이 저렇게 현실을 왜곡해 드라마를 만드는 건지 모르겠네요.

    • @kiweejam
      @kiweejam 4 년 전 +472

      사실 대놓고 차별은 안하죠~근데 승진이며 정보며 끼리끼리 밀어주고 그런일 하는거죠.... 거기서 밀리는 겁니다. 사실 출발선에선 딱히 다르진않아요. 그리고 실력차라기 보다는 선후배사이 끼리끼리 밀어주는 그런걸로 밀리는겁니다. 저사람들이 얼마나 머리가 좋은데 저렇게 말하나..... 은근히 안걸리는 선에서 사람 미치게 하지~ 당해봐서 앎.

    • @user-fd3ip5ff6z
      @user-fd3ip5ff6z 4 년 전 +67

      생강후추 현실은 저것보다 심한데 더 살아봐 ㅋㅋㅋ 네 말이 맞을까 틀릴까 더 겪으면 알거다

    • @user-dn3ql6yy7o
      @user-dn3ql6yy7o 4 년 전 +298

      @@user-fd3ip5ff6z ㅋㅋ 저긴 일반회사 아니고 공무원 사회입니다.. 더군다나 5급 20대 사무관이 학벌로 무시당한다?ㅋㅋㅋㅋㅋㅋㅋㅋ 99퍼 판타지입니다.. 오히려 대단하다고 생각하죠..

    • @user-dn3ql6yy7o
      @user-dn3ql6yy7o 4 년 전 +259

      @@jspth9107 차별은 나중에 있을지 몰라도(진급) 누가 대학 4년 졸업 하자마자 바로 5급행정고시 붙은 25살 사무관을 학벌로 무시해요ㅋㅋ 20살 서울대 대입보다 성공한 게 25살 행시 사무관인 건 팩트인데 더군다나 기재부면 행시 일행직도 아니고 지인짜 수재들만 붙는다는 행시 재경직일텐데ㅋㅋㅋ 누가 대학 따져가며 무시해요ㅋㅋ

    • @akumamoon2479
      @akumamoon2479 4 년 전 +36

      그냥 속마음 대놓고 노출한거라고 볼수 있지... 현실에선 속마음은 그냥 가지고만 있고 그 차이임

  • @user-by2kr2nx7e
    @user-by2kr2nx7e 4 년 전 +1129

    대한민국 현실은 더하겠지 윗물이 안맑으니 아래서 맨날 청소해도 오염수가 내려오지

    • @user-jq9uw8ke4i
      @user-jq9uw8ke4i 4 년 전 +5

      와 님 말씀에 무릎 탁 치고 갑니다

    • @user-vs3ps8su6e
      @user-vs3ps8su6e 4 년 전

      진짜!!!!!!

    • @boatperson5373
      @boatperson5373 4 년 전 +4

      ㅋㅋㅋㅋㅋ 윗물이 맑아도 아랫물 겁나 더러워 중간에 오폐수 허가없이 졸라 버리거든 못 배운 것들이

    • @user-ok4qs9zo9l
      @user-ok4qs9zo9l 4 년 전 +3

      응 아랫물이 더 더러워

    • @boatperson5373
      @boatperson5373 4 년 전 +2

      @@user-xh2si6pk6x 조선족?

  • @stevejinwoolee1969
    @stevejinwoolee1969 3 년 전 +187

    학식이 높은 사람일수록 학력 같은거 대놓고 말하는 사람 적음, 이유없이 남 비하하고 무시할 시간에 자기개발을 하죠

    • @user-pg5hn6ei7u
      @user-pg5hn6ei7u 3 년 전 +2

      박사나 연구진들이나 그렇고 회사사람은 저런게 대부분이죠 내부에 줄타기 잘할려면..

    • @JKL1014
      @JKL1014 3 년 전 +5

      사람인성마다 다른듯 제가아는애는 어려서 그럴수도있지만 울나라 3대대학중에 하나 다니는데 다른학교 학생들 무시하더라고요

    • @OnlyFindme
      @OnlyFindme 3 년 전 +10

      애매한 대학들이 학력 ㅈㄴ 따지더라

    • @user-ls6zo6ls8l
      @user-ls6zo6ls8l 3 년 전 +5

      이분말이맞음 대학이런거 다필요없고 진짜 공부질하는사람은 언어랑 수준이 높고 인자함

    • @bbbaaa4186
      @bbbaaa4186 3 년 전

      학식과 직업은 다른말이죠 ㅋㅋ 의사들이 400명 증원하면 의사질 떨어진다고 개거품 무는 시댑니다 ㅋㅋ

  • @hjpp7588
    @hjpp7588 3 년 전 +46

    드라마적 비현실적 요소가 있긴하기만,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의 기재부, 외교부 같은 조직의 바뀌지 않는 본질을 잘 보여주고 있네요.
    학력차별 의미 없다고 하지만, 표면적으로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과연 그럴까요?

  • @jlkk2954
    @jlkk2954 4 년 전 +1567

    드라마라 과장 좀 있겠지만 그래도 행시 3등인데 저렇게 막대우하는것도 좀 웃기네 ㅋㅋ

    • @AF-qk8ty
      @AF-qk8ty 4 년 전 +159

      내가 생각할때는 저런 장면을 넣어서 홍보에 사용하려는거 같아 ㅋㅋ 방송국놈들 망상속에서만 존재하는 차별과 괴롭힘 ㅋㅋ 주인공을 영웅으로 만들기위해 대한민국 공무원을 학벌로 인간을 판단하는 병신으로 만듬 ㅋㅋ

    • @jlkk2954
      @jlkk2954 4 년 전 +346

      애초에 국장이 행시 3등한 사람보고 영어 읽고 해석도 못할거라고 한 대사 자체가 작가가 행시를 모르고 쓴거같음;;

    • @user-ye6su2pz6m
      @user-ye6su2pz6m 4 년 전 +95

      작가가 공직생활해봣겟음? 그것도 행시 통과한 5급을? ㅋㅋ

    • @anti-perceptionofrealitysu5257
      @anti-perceptionofrealitysu5257 4 년 전 +46

      TS R 직장 내 괴롭힘과 따돌림이 작가의 망상으로만 존재한다면 실제 직장 내 따돌림으로 극단적 선택으로까지 내몰린 피해자들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 주변에 없다고 현실 전부를 부정하지 마세요. 그 부정했던 현실이 미래의 당신일수도 있으니까.

    • @do-jeonjeong8661
      @do-jeonjeong8661 4 년 전 +7

      시절은 다르지만 김동연 부총리도 비슷한 사례를 겪은거 같은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 @zxnm4319
    @zxnm4319 4 년 전 +411

    오히려 겉으론 지방대 출신인데 행시 붙었다고 대단하다고 칭찬해주고 뒤론 자기 학연끼리 밀어주고 끌어주고 지방대 출신은 점점 진급못하고 힘든 보직 받는 식으로 소외될것같은데

    • @user-up5bo7cy6k
      @user-up5bo7cy6k 4 년 전 +29

      애초에 지방대에서 행시 붙은 사례가 ㅈ도 없음 ㅋㅋㅋㅋㅋㅋㅋ1%도 안됨 ㅋㅋㅋ

    • @byeongcheolkim6353
      @byeongcheolkim6353 4 년 전 +3

      김캌 부산대 경북대 행시는 매년 10위 권 안인데??

    • @mister5776
      @mister5776 4 년 전 +7

      @@user-up5bo7cy6k 경북에 있는 영남대는 2017년도에 3명 합격했더만 사례가 없긴....

    • @user-cf2ry8ty9g
      @user-cf2ry8ty9g 4 년 전 +24

      Byeong cheol Kim 부경이 지잡이냐?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라;;

    • @user-cf2ry8ty9g
      @user-cf2ry8ty9g 4 년 전 +13

      G G 지방명문=지잡 이런 생각은 하지마라;; 행시에 꾸준히 합격하는 지방 대학들 입결은 못해도 인서울급인데 왜 거론함?

  • @user-tp1iz8lh3d
    @user-tp1iz8lh3d 4 년 전 +33

    머니게임으로 정말 조명받아야 할 배우. 심은경..
    아역부터 봐서 마냥 어린 역만 할 줄 알았는데, 진짜 어른스럽고 잔 연기라 해야하나? 대사칠 때 뿐만 아니라 둘러보는 연기, 표정근육을 움직이는 것, 걸음걸이까지 다 혜준그자체

  • @user-nx1un8si9q
    @user-nx1un8si9q 2 년 전 +66

    저렇게 학벌로 사람을 무시하는 현실이 없었으면 좋겠네여 ㅜㅜ. 심지어 배우님들이 연기를 잘하니까 더 침울해집니다. 머니게임 드라마 재밌게 봤었는데, 이렇게 다시 뜨니까 너무 좋네여. 영상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pohangkim2462
      @pohangkim2462 년 전 +1

      @@GooglePlayStoreAccount-sh8vk 인서울도 인서울 나름이지ㅋㅋㅋ 평생 이력이 SKY 하나 밖에 없으면 창피한거다ㅉㅉ 안그럴거 같지? 스카이 나와도 기껏 스펙이 토익 한국사가 전부 다인 애들 은근 많아

    • @user-cp7pc1ys1s
      @user-cp7pc1ys1s 년 전 +5

      @@pohangkim2462 다른 잡스펙은 노력이 가상하다고 인정하면서, SKY 스펙은 이악물고 까내리는 유형 ㅋㅋ 이제 지친다

    • @daft6065
      @daft6065 9 개월 전

      @@pohangkim2462 그건 고시 하느라 그런 경우가 많음 걔들이 무능력한건 아님

  • @minihong2
    @minihong2 4 년 전 +195

    자격지심? 먼저 깔아봐놓고ㅋㅋㅋㅋㅋ 누가 누구한테 자격지심이래?

  • @user-gz6qu5xt1w
    @user-gz6qu5xt1w 4 년 전 +626

    공무원에서도 저렇게 무시하는 사람없음. 저렇게 무시하면 오히려 후배나 선배도 모두 인성 지적하고 인사고과에 문제생김.

    • @user-zo1kx2bq8d
      @user-zo1kx2bq8d 4 년 전 +5

      응 아니야

    • @user-zo1kx2bq8d
      @user-zo1kx2bq8d 4 년 전 +11

      심은경 같은 신입 어느조직에서 좋아하겠나 내가원하는건 조직에 스며들고 나서 추진해도 늦지않다 기존에 이레게 하는대는 이유가 있을거고 이해하는게 우선이지 심은경이 자기같은 후배 오면 잘받아줄까? 절대 아니다 일반남자들은 군생활에서 숱하게보고 회사생활에서도 수없이 보는 애들이니깐

    • @user-zo1kx2bq8d
      @user-zo1kx2bq8d 4 년 전 +8

      @@user-bd3me9sr9z 써놨지? 너같은 애들이 나중에 너같은 후임 받으면 똑같아 진다는거야 그래서 넌 나이먹으면 꼰대소리 안들을거 같아?? 고인물을 흐르게 하는건 둑을 열수 있는 위치에 올라갔을 때 흐르게 할수 있는거야 오자마자 둑부터 열려면 둑이 열리고 물이 흐르나?? 그냥 자기 멋을 먼저 생각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멋있는거만 하려는 생각도 고쳐야지

    • @seungkyukang1085
      @seungkyukang1085 4 년 전 +23

      그래서 관료조직이 더럽고 웃기다는거지..
      꼰대 마인드..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이 아니라 개선하자는거라고..
      언제까지 현실에 순응만하고 살건데? 개혁이 쉬운게 아니야 하나하나 바꾸려고 노력하는 첫걸음이 시작인거지..
      좋은 문화위해서 노력하자고 우리도 잘살고 후배들도 잘살게

    • @user-zo1kx2bq8d
      @user-zo1kx2bq8d 4 년 전 +4

      @@seungkyukang1085 그래서 개혁은 누가 할수 있는건가요? 신입사원이 와서 개혁하는게 말이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본인이 의롭다 생각하지만 그 행동에 따른 책임은 질려고 하지 않죠 내가 개혁하는 사람이다 라는 타이틀만 생각하는거지 그 생각은 자기만족을 위해서 하는걸까 조직을 위해서 하는걸까? 기존세력에게 저항하고 그사람들 밥그릇 뺏을 생각이면 신입도 무언가 걸어야겠지?? 근대 자기도 전혀 손해 안보려 하지 이유는?? 옳은말 행동하는대 왜 손해 봐야하냐고 그게 제일 웃긴거야 님말대로 세상을 바꾸려면 독립운동 민주화 운동 보면 보이지 그들이 무슨 사익을 챙기려고 그렇게 했을까? 내 목숨내어줄 지언정 공익을 추구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대단한분들이 세상을 바꿀수 있는거다 남아있는사람이 꼰대라 하면 결국 신입도 꼰대가 되는거다 부조리하고 하는것들이 왜그리 되었는지 생각하고 내가 바꿀수있을때 바꾸면 된다 내가 부조리 안하는대서 시작하는 거다 조직을 바꾼다는건 그만큼 시간이 걸리고 힘든일이다

  • @ghii2990
    @ghii2990 4 년 전 +24

    심은경 너무 좋아 진짜 연기 잘하는거 같다 눈빛이 달라

  • @user568e83
    @user568e83 4 년 전 +162

    사회생활 안해본 작가들이 시청자들 감성만 긁는거지. 실제로 학벌떠나 행시 3등이면 저렇게 무시안함 ㅎㅎ 그리고 현실로 자꾸 감정이입하는데 현실이라면 지방대 친구들이 행정고시 3등하는게...솔직히 좀 힘들지요..혹여나 열심히해서 행정고시 탑가는 수재라면 재수나 편입으로 우선 대학부터 큰데로 가겠지...

    • @Kim-pj9ln
      @Kim-pj9ln 4 년 전 +18

      행시 3등이에요
      : 오오....!
      지방대 출신이에요
      :오오오오오오오...!!!!
      이게 현실임 ㄹㅇ

    • @user-cx3lp4ow1p
      @user-cx3lp4ow1p 3 년 전 +20

      국제금융국 보내줬단것부터가 무시안하고 3등대우 해줬단뜻

  • @tadatmfek8179
    @tadatmfek8179 4 년 전 +429

    저 정도는 아니지만ㅋㅋㅋ입사 첫 달에 신입들 소개받던 옆 부서 본부장님.. 이름 소개하니까 딱 잘라서 자긴 어차피 기억 못한다고 학교로 소개하라시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stherkim8103
      @estherkim8103 4 년 전 +114

      이름도 못외우는 인간이 본부장자리를 하니 곧 망하겠군요

    • @user-ns1qg4mp6o
      @user-ns1qg4mp6o 4 년 전 +31

      머리나쁘다고 광고하는..

    • @user-te3nr1uj3h
      @user-te3nr1uj3h 4 년 전 +3

      와.ㅁㅊ

    • @user-rz1wf6hl3h
      @user-rz1wf6hl3h 4 년 전 +15

      연줄로 본부장 달았나보네.. IQ EQ쌍으로 모지라는거 한방에 광고하는거보니 어마무시한 저능아구먼...그 회사 어디유? 저런 인간 뽑은 회사는 안봐도 망.

    • @user-nr4gj7kl9u
      @user-nr4gj7kl9u 4 년 전 +1

      멍청한거보니까 뒷방으로 들어왔나보네.. 날짜채워서 승진하고 ㅋㅋ

  • @user-ep4cw3df3m
    @user-ep4cw3df3m 4 년 전 +477

    진짜 꼰머들.. 지네가 먼저 무시해놓고 ㅉ 저렇게 사람 급나누고 무시하는게 더 빡대가리같음

    • @seoulcut
      @seoulcut 4 년 전

      글 쓰는거 보니 동네 시장 바닥에서도 무시받을거 같은데.. 직업이 니 살아온 과거를 증명한다.

    • @user-bp8zn4ph5y
      @user-bp8zn4ph5y 4 년 전

      youu kim you too

    • @cristianoronaldodossantosa1623
      @cristianoronaldodossantosa1623 4 년 전

      5급 이도 고인물들이면
      님보다 이성적일텐데요

  • @chen_go
    @chen_go 4 년 전 +63

    심은경 진짜 연기 너무 잘한다 ㅠ 단호한 눈빛 말투하며 존나 매력적

  • @ssoso5525
    @ssoso5525 2 년 전 +20

    심은경 참 좋은 배우다 한국에서도 활동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

  • @chj8399
    @chj8399 4 년 전 +675

    시험 붙을정도면 공부잘한건데 대학간판으로 가르는게 무슨 의미지

    • @user-mp4lw9fw3p
      @user-mp4lw9fw3p 4 년 전 +30

      최현진chj 맞음 근데 현실에선 지방대 출신 행시합격자가 거의없지..

    • @user-tj7jr8ch3v
      @user-tj7jr8ch3v 4 년 전 +3

      줄이지.

    • @SuseokGo-nq5oo
      @SuseokGo-nq5oo 4 년 전 +7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도 지방대입니다

    • @user-ze6yf6zx4g
      @user-ze6yf6zx4g 4 년 전 +11

      인생에 내세울 게 그것 뿐인지라 10년이고 20년이고 우려먹는 거죠ㅋㅋㅋㅋㅋㅋㅋ

    • @user-hm9lm2wr8i
      @user-hm9lm2wr8i 4 년 전 +6

      님이생각할땐 말이안되고 비합리적인것같지만, 아직까지도 학벌로 사람차별하는거 심합니다 ㅋㅋㅋ 애초에 좆소같은데면 다 고만고만하니 저런거없겠죠 ㅎ 근데 머기업 h나 s만가도 아직도 학벌로 갈리는분위기심해요 ㅋㅋㅋ저드라마는 5급사무관인데 오죽할까요? 애초에 sky외엔 합격률 책정도힘든수준인데 ㅋㅋㅋ

  • @bfbbpan
    @bfbbpan 4 년 전 +150

    공사도 이미 라인이 싹 있어서 그 대학 학생들한테 정보가 더 많이 갈 수 밖에 없음. 블라인드채용도 있지만 그전에 이미 줄이 서있으니

    • @user-tt6fc8fs7o
      @user-tt6fc8fs7o 4 년 전 +7

      애몽 인정합니다. 제 친구도 결국 포기했습니다. 물론 노력여부도 있겠지만.. 확실히 소스라고 하나요? 그런 것들이 합격자들이 많은 대학 즉 수능점수일류대학으로 많이 흘러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미 고등학교 수능점수에서부터 인생의 벽이 누가 더 무너뜨려 놓느냐가 저희가 사는 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허나 그것이 무조건 잘못된 건 아닙니다. 그들도 더 노력을 했으니까요 일찍부터. 그러나 그러면 애초에 성인이전부터 노력한 친구들이 선택받은자들이 되고, 그들은 돈많거나 권려있는 사람들의 똑똑한 노예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노예짓을 당해왔기에 그보다 출신이 떨어진다는, 즉 약자들을 설정하고, 똑같이 삽질합니다. 모든 조직 체계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그러니 안바뀌는거고 파도파도 또 나옵니다. 차라리 그럴바엔 일당쟁이로 살아가는게 맘이 편합니다. 하는만큼 돈을 받으니까요. 허나 그 기술을 배우기위해 또 갑질을 당하거나 화나도 참으며 배워야하죠. 정말 리얼 현실입니다. 그래서 노력과 동시에 죽자살자 덤벼야 자리 잡는다고 합니다. 나빠보이지만 이게 현실이기에 저 드라마에서 나오는 대사들이 이렇게 와닿게 우리에게 느껴지는거라 생각합니다.

    • @wierdo2036
      @wierdo2036 4 년 전 +5

      특히 공기업은 지거국라인이 심하다 하더라고요

    • @user-loros
      @user-loros 4 년 전

      제가 공공기관에 들어갈 때만 해도 그렇지 않았는데요.... 저도 지거국 때문에 들어간거긴한데..

  • @chriskim7123
    @chriskim7123 4 년 전 +890

    그나저나 저 과장님이 오히려 착한틀딱공무원 아재 연기 진짜 잘하시네... 나도 보수틀딱인건 알지만 노력하기는 싫어하는 한국 아재들 느낌 제대로 살리셨음.

    • @user-ti6mm1tw9b
      @user-ti6mm1tw9b 4 년 전

      ㄹㅇ저아저씨 연기개잘햌ㅋㅋㅋ

    • @user-ut7hp8cb6n
      @user-ut7hp8cb6n 4 년 전

      ㄹㅇ 직장인인데 극공감합니다....

    • @user-yb1vh2qq4t
      @user-yb1vh2qq4t 3 년 전

      국장말씀하시는거죠? 저는 지금껏 저렇게 개자상하고 매너있는 과장을 본적이 없어서 ...

    • @dongwookim9628
      @dongwookim9628 3 년 전 +16

      일에는 보수적이고 틀딱일지 몰라도 현실은 40대가 진정한 대깨문이지

    • @won5725
      @won5725 3 년 전

      ㅇㄱㄹㅇ ㅋㅋㅋㅋ

  • @dghlkh6426
    @dghlkh6426 4 년 전 +591

    너무 비현실적이네ㅋㅋㅋ 요즘은 현실에서 저러면 같은 동문한테도 정신병자 취급받아요

    • @user-ud5qx4lt2r
      @user-ud5qx4lt2r 3 년 전 +2

      현실이 너무 비이성적이네 안타깝네요

    • @usk4500
      @usk4500 3 년 전

      ㅋㅋㅋ레알

    • @user-ej3bz3em6q
      @user-ej3bz3em6q 3 년 전 +6

      ㅇㄱㄹㅇ 결국은 30퍼센트가 70퍼센트 전체를 무시하면 그 70퍼센트가 학력적으로 살짝 모자라다 셈쳐도 인간관계 정치질은 또다른문제인데 ㅋㅋㅋ 고졸 행보관들 군대내에서 정치하는거봐라 육사 싸대기 때릴걸

    • @simwh1221
      @simwh1221 3 년 전 +1

      @@user-ud5qx4lt2r 뭔소리야 저거 다 개소리라니깐

    • @happy-lj9ql
      @happy-lj9ql 2 년 전

      저딴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도 없지만 뭐 실제로 했다쳐도 먼저 시비건 남자가 병신취급 받을텐데 ㅋㅋㅋ

  • @moonyj6431
    @moonyj6431 4 년 전 +1358

    현실고증이 너무 안되어있어요.. 어떤 국장이 행시 3등으로 들어온 사무관을 사무보조라고 무시합니까

    • @mjkim0102
      @mjkim0102 4 년 전 +529

      Moon YJ 목적이 뻔하지않나요.. 피해자는 능력있는 여성, 가해자는 꼰대남성.. 대학교이름민주대까지ㅋㅋ

    • @jsu2704
      @jsu2704 4 년 전 +30

      @@mjkim0102 ㅋㅋㅋㅋㅋㅋㅋㅋ

    • @fn8583
      @fn8583 4 년 전 +7

      AndriaMinji Kim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sg2km3eq2m
      @user-sg2km3eq2m 4 년 전 +90

      선동할려고 만든 장면 같음 ㅋㅋㅋㅋ 민주대 ㅆ1벌

    • @user-nh9ui3cn3z
      @user-nh9ui3cn3z 4 년 전 +14

      AndriaMinji Kim 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jtbc일줄알았는데 tvn이네

  • @lily-sg4ke
    @lily-sg4ke 4 년 전 +1083

    무슨 프랑스어도 아니고 영어가지고 못알아본다곸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

    • @idkjdssss
      @idkjdssss 4 년 전 +42

      li ly ㅋㅋㅋ기재부 국장을 넘 쪼잔하게 그랴놨네 70년대인가

    • @user-xz4qt7ts2f
      @user-xz4qt7ts2f 3 년 전 +21

      9급만 합격해도 다 알아보겠닼ㅋㅋㅋㅋ

    • @jasin1995
      @jasin1995 3 년 전 +16

      ㄹㅇ 요즘 지방에도 퇵 900 수두룩 빽빽인데

    • @user-my3mt1ij5q
      @user-my3mt1ij5q 3 년 전 +15

      ㅋㅋ 5급이 영어를 몰라?! 이런 판타지 드라마 ㅋㄱ

    • @eh2666
      @eh2666 3 년 전 +2

      무슨 50년대냐곸ㅋㅋ

  • @joeunyegam
    @joeunyegam 4 년 전 +401

    뭘 날렸다는거야. 이드라마 안봐서 이부분만 보면 신은경이 오히려 먹은거 같구만.

  • @rate_it7564
    @rate_it7564 3 년 전 +489

    뭐 이거보면서 학벌 낮은 서민들 공감하고 분노해달라고 작정하고 판타지 소설을 만든건가??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fs2ym1sg2g
    @user-fs2ym1sg2g 4 년 전 +215

    나이 많은 어른들이 자기 말만 옳다고 하면
    꼰대라고 혀 끌끌 차면서..
    뒤돌아서는 선배네.. 언니네 형이네 하면서
    똑같은짓 하는거 보면 역겨움..

    • @insist20
      @insist20 4 년 전 +5

      가증스럽죠 ㅎㅎㅎ
      정작 눈앞의 자신의 상황은 돌아보지 못하는 우매함으로 똘똘뭉친 일명 깨시민들 ㅎ

  • @jey-zp9ql
    @jey-zp9ql 4 년 전 +329

    ㅋㅋㅋ이건 뭔 판타지 드라마얔ㅋㅋㅋㅋ
    누가 요즘에 저렇게 대놓고 함?? 은연중에 살짝살짝 건들지..그리고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신은경처럼 받아치는 신입이 어딨엌ㅋㅋㅋㅋㅋ
    나도 같은 5급입니다...!!!ㅋㅋㅋㅋ보고 빵 터짐

    • @user-bd5fx2rc7k
      @user-bd5fx2rc7k 3 년 전 +4

      진짜 공감함. 왜 이런 드라마를 만들까

    • @kennethlim7146
      @kennethlim7146 3 년 전 +1

      나도 5급입니다?

    • @user-hy2vn2pl8g
      @user-hy2vn2pl8g 3 년 전 +1

      @@user-bd5fx2rc7k 그냥 소시민들 속 시원하라고 만드는거지 ㅠ

    • @user-yongoo
      @user-yongoo 2 년 전 +2

      @@user-bd5fx2rc7k 이렇게 드라마라도 만들어서 환경을 조금 깨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라는게 무시 못해서 생각조차 안하면 반항심 조차 생기지 않는게 현실이니까요..

  • @user-zb8mj5bw5f
    @user-zb8mj5bw5f 2 년 전 +23

    심은경 배우님... 정말 연기 디테일함~♡

  • @good-idea03
    @good-idea03 4 년 전 +15

    요새 어디에도 저런곳 없음..몇몇이 뒷담화는 할지 모르지만 실력이 최고임..그리고 일단 행시 재경분야 붙은것 자체가 최고의 스펙임.경제부총리했던 김동연도 상고졸에 듣보잡 야간대출신임

  • @user-xi1dz1mf5b
    @user-xi1dz1mf5b 4 년 전 +113

    사람은 인성이 우선 되어야 한다 아무리 학벌과 실력이 좋아도 저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면 그사람은 실패한 인생이다 보면서 학벌로 판단하는 저런 사람은 내보내야 한다

    • @hongchulshin919
      @hongchulshin919 4 년 전 +10

      조직에서, 회사에서는 인성보다는 실력이 우선되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인성좋고 실력 없는 사람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죠

    • @forever4770
      @forever4770 4 년 전 +5

      둘다 중요하지만 그래도 생각하는것이 인간인 이상...인성이 우선되야..실력만 주장하다 부모죽이고 사회문제 일으키고 감옥가고 심지어 사람도 죽인다...인간이 되라..!

    • @bb-bu3xk
      @bb-bu3xk 4 년 전

      ??

    • @AHMAD-fx5su
      @AHMAD-fx5su 년 전

      그래서 넌 무슨일 하고 있니?

  • @user-om3cc7wq3j
    @user-om3cc7wq3j 4 년 전 +657

    친구 후임으로 서울대 출신왔는데 분위기 파악 전혀 못하고 일머리 없고 자기중심적이고 너무 자기중심적이라 이기적이기까지 하다고 했음. 학력으로만 사람 판단할 수가 없음.
    최소한 일주일 같이 일해보면 앎.

    • @MrCho-yg5rraddfht4ehkkiurwdggg
      @MrCho-yg5rraddfht4ehkkiurwdggg 4 년 전 +144

      그건 서울대 출신이라서가 아니고 그사람의 특성임. 내가 지켜본 수많은 서울대 출신들은 학창시절에도 남보다 노력했던 사람들이라 직장에서도 더 노력하고 겸손한 사람 많았음. 물론 스스로 자부심들은 있어보였지만 잘난체하는건 오히려 연고대나 서성한이 더 심했음.

    • @user-gd8fb1ub4i
      @user-gd8fb1ub4i 4 년 전 +5

      너의 자격지심과 피해의식 영향도 있을듯

    • @user-om3cc7wq3j
      @user-om3cc7wq3j 4 년 전 +4

      약통령 피해의식? 전혀. 나랑 같이 일하는 사람도 아니고ㅋㅋ 서울대 죽도록 노력해서 간 거 당연히 인정함. 난 그렇게 하지도 못하고 할 생각도 없음.

    • @user-ft4bu1gh1v
      @user-ft4bu1gh1v 4 년 전

      얼마안할려고

    • @user-qj6et3su5o
      @user-qj6et3su5o 4 년 전 +11

      서울대 까는건 아니지 않나...ㅋㅋㅋ밑으로 왔어도...카더라는 아마 그 친구 후임 아니라 건너 건너 이야기일거임 서울대 사수에서 서울대 후임일수..까더라도 서울대 선임정도 까자

  • @user-md2bo1nl5p
    @user-md2bo1nl5p 4 년 전 +39

    팩트) 여기서 댓글로 기다 아니다로 싸우는 사람 중에는 서울대 출신 5급 사무관도, 지잡대 출신 5급 사무관도 없음.

    • @user-jy7vk6ke7e
      @user-jy7vk6ke7e 2 년 전

      5급자체를 너무너무 조금뽑음

    • @user-lp9fx4nl1l
      @user-lp9fx4nl1l 2 년 전 +1

      @@user-jy7vk6ke7e 5급 붙으면 국가인재 등록임 우리나라 국민중 머리로는 알아준다는 말

  • @davidko8023
    @davidko8023 2 년 전 +16

    인생 마라톤인데 고학력이라고 반드시 인생끝까지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

  • @hyunjunglee5584
    @hyunjunglee5584 4 년 전 +331

    한국은 19살에 가졌던 성적이 과거 현재 미래를 몽땅 평가하는 기준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이상한 나라죠. 나이들어 철들고 공부하는 건 이미 늦은거라는 듯.

    • @user-hm9lm2wr8i
      @user-hm9lm2wr8i 4 년 전 +32

      @IN TP 아니요. 적어도 미국은 다릅니다. 조선처럼 학연 지연 끈끈하곳 막말로 찾기도힘들어요 ㅋㅋㅋ 미국은 적어도 출신대학 떠나 실무능력있으면 무조건 인정받습니다 ㅋㅋ

    • @user-je5lh1fk7g
      @user-je5lh1fk7g 4 년 전 +20

      @@user-hm9lm2wr8i 금융,법률쪽 흔히말하는 엘리트계열직업은 대학출신파벌심합니다

    • @user-hm9lm2wr8i
      @user-hm9lm2wr8i 4 년 전 +11

      @IN TP 이런놈특)본인은 인생에서 이룬게 좆도없지만 익명인 넷상에선 세상 초월한 엘리트코스프레로 정신승리한다.

    • @user-hm9lm2wr8i
      @user-hm9lm2wr8i 4 년 전

      @IN TP 찐

    • @user-hm9lm2wr8i
      @user-hm9lm2wr8i 4 년 전

      @IN TP 인터넷여포 차단 ㅅㄱ ㅋㅋㅋ ㅂㄷㅂㄷ

  • @user-xt6yr7fv7t
    @user-xt6yr7fv7t 4 년 전 +336

    내 관찰상 평소에 일반사람한테 학부심은 별로없음.단지 자기한테 ㅈ같이 행동하면 발동하는것같음..

    • @aoooa7243
      @aoooa7243 4 년 전 +31

      쩜쭈 평소에 안나타나더라도 일단 마음속에 내가 저 사람보다 뛰어나다거나 더 능력이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분이 나쁜 상황에 그게 나오는거죠. 학업 성취가 높고 학벌이 좋은건 강점이 맞지만 그런 우월 의식이 기저에 깔려있는건 좋게는 안보이네요.

    • @chanch7626
      @chanch7626 4 년 전 +7

      @@aoooa7243 ㅇㅇ 맞음 ㅋㅋㅋㅋ 내가 너보단 낫지라는 생각이 깔려있음. 근데 그게 나쁜건 아님. 사실이니까 ㅋㅋㅋ

    • @aoooa7243
      @aoooa7243 4 년 전 +15

      chan ch 업무능력은 학업과는 또 별개이니 사실이라 할 수도 없고 좋다고 볼 수도 없죠. 그냥 스펙으로 줄세운다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만 일하러 와서 일을 해야지 스펙 겨루기 하라고 월급 주는건 아니니까요.

    • @hyemin2585
      @hyemin2585 4 년 전 +12

      @@chanch7626 학벌로 사람 줄세우기하는게 나쁜게 아니고 사실이라고 생각하니 안 없어지는겁니다.. 학벌로 사람 무시하는건 충분히 나쁜거고 잘못된거죠

  • @user-qk9yl4vq5p
    @user-qk9yl4vq5p 3 년 전 +12

    이게 무슨 팩폭이야.. 진짜 팩폭은 보고있으면 '와..' 이러는데 이건 '왜저래;;' 이거임ㅋㅋ 팩폭ㅋㅋㅋㅋ

  • @Guyul
    @Guyul 2 년 전 +33

    ㅋㅋㅋㅋㅋ 말이 안되서 더 재밌는 드라마네,, 행시 3등은 진짜 괴물인데

  • @user-wg5vh3io8y
    @user-wg5vh3io8y 4 년 전 +20

    와 심은경님 눈빛 너무 좋아요...이거 보러간다

  • @g_yulg2474
    @g_yulg2474 4 년 전 +426

    아닠ㅋㅋㅋㅋㅋㅋ 작가야 어디 쫌 물어보고 적지 그랬니...... 사전조사 제대로 안하고 리얼리티가 나오겠냐.... 5급 행시출신을 지방대라고 면전에서 쿠사리를 준다고?

    • @user-xf6tr9sx7n
      @user-xf6tr9sx7n 4 년 전 +3

      @@user-yj5df8vk1y 뇌피셜은 적당히 좀 부탁드리며 공직생활 안하셨으면 발언 자제 요망합니다.

    • @user-ie9xw6rh8u
      @user-ie9xw6rh8u 3 년 전 +10

      작가가 누군진 모르겠는데 성별은 알거같다 ㅋㅋㅋ;

    • @bbbaaa4186
      @bbbaaa4186 3 년 전 +1

      ㅋㅋㅋㅋㅋ 너보단 많이 했겠지

    • @co_2260
      @co_2260 2 년 전

      @섀맨다 존스 너 5급이 뭔지는 아냐?

  • @well2670
    @well2670 3 년 전 +35

    작가야 넌 9급은 붙을수 있니?
    라고 마음속에 욕할만큼 엄청난 스토리 였다

  • @sypark5499
    @sypark5499 4 년 전 +19

    안저런다던데 워낙 시험자체가 어려워서 들어온거라 그걸 기준으로 삼지 대학 따위 좀 이런 식이라던데~대기업이야 저럴지 몰라도

    • @mejong7948
      @mejong7948 4 년 전 +1

      대기업은 이제 학벌차별 전혀 없습니다. 학창시절4년내내 놀다가 취업시장에서 뼈저리게 느끼구 2년백수생활하다 h시스템회사 재직중입니다..

  • @toodledoo82
    @toodledoo82 4 년 전 +555

    공무원들 중에서도 기재부가 파워가 제일 세죠. 돈줄을 쥐고 있어서 매년 예산 받으려고 타기관 공무원들 굽신거립니다. 그나저나 5급은 저렇게 취급 안 하는데

    • @user-xn5gr2ok2g
      @user-xn5gr2ok2g 4 년 전 +3

      아닌데 감사원이 짱인데

    • @user-kd4qg1xo4m
      @user-kd4qg1xo4m 4 년 전 +24

      망타쿠 감사원? 돈줄이 최고다 기재부가 더 셈

    • @jklasdfgh6996
      @jklasdfgh6996 4 년 전 +21

      기재부승인 안나면 인력도 못뽑아요. 기재부가돈줄인것을

    • @user-xn5gr2ok2g
      @user-xn5gr2ok2g 4 년 전

      @@jklasdfgh6996 업무 제대로 안하고 일안하는 애들 직무유기로 감방 보내는게 감사원이다. 떡 만지는 손에 떡고물 안 묻을 것 같냐 털어서 먼지 한 톨 안나오는 사람 없다

    • @user-rp8wl3gr5j
      @user-rp8wl3gr5j 4 년 전 +24

      5급 붙으면 상위권은 무조건 기재부로 가는게 뭘 증명하는 걸까

  • @user-xp3vu9yj5k
    @user-xp3vu9yj5k 4 년 전 +215

    애쓰지 마~ 애쓰면 사람들이 부담스러워해~
    물 흐르는대로~ 자연~~스럽게.. 조직에 섞일때 까지 기다려라..
    참.. 어디서 많이 듣던 소리네.. ㅎㅎ

    • @susk5
      @susk5 4 년 전

      Hyesun Yoo 그러게요~당장 2020년에 학벌 얘기한 저 선배라는 놈 입부터 막고,그 놈부터 야단치는게 상식적으로 먼저인데~작가가 고리타분해요!! 그런 생각으로 전문직 드라마를 대본쓰다니~;;;일부러 시청자 열받게 해서 이런 영상으로 이슈만들기 하려고 그래보여요ㅋ

    • @user-dx4zs5hp9u
      @user-dx4zs5hp9u 4 년 전 +12

      @IN TP 당신의 삶만이 현실이 아닙니다. 타인의 의견도 존중할 줄 아셔야죠. 온라인상이라고 처음보는 분에게 년년 거리는 당신이야 말로 현실에 적응을 못하시는 것 같네요.

    • @BORI_CHUNG
      @BORI_CHUNG 4 년 전 +2

      @IN TP 어휴 ㅉ

    • @superduke1290RR
      @superduke1290RR 4 년 전

      @IN TP ㅋㅋ그정도 인성이면 어디가서도 환영받기 어렵겠네요ㅋㅋ 지랄질량보존의 법칙 아시죠?ㅋㅋ

    • @superduke1290RR
      @superduke1290RR 4 년 전

      @IN TP 한심...ㅉㅉ ㅋ

  • @zWoOoWz
    @zWoOoWz 4 년 전 +13

    어차피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최고다.
    좋은 직장 가지면 더 안 힘들게 돈 많이 벌 수 있는게 아니라 힘든만큼 돈을 더 버는겁니다. 그래서 힘들게 많이 안벌고, 덜힘들게 적당히 벌고는 개인의 선택이며, 이 선택에 만족하며 살면 많이 버는사람이나 적게 버는 사람이나 행복한 것이죠. 하지만 많이 버는것에 만족하는 사람이 적당히 버는것을 불가피하게 선택하게 되는 경우는 행복하게 살기가 힘들겠죠. 이러하여 좋은 대학,직장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 이걸 위해서 갖가지 자신의 맞는 선택을 하며 사는것이지요.
    잘 버는 사람은 잘 버는 대로 쓰고 살며 행복하면 되고 적당히 벌거나 혹여 좀 못 벌더라도 만족하며 사시는 분들은 행복하게 살면 됩니다. 하지만 만족을 못하신다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다른 선택을 했어야 하는것이지요.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 우주에서 80년 가량을 행복하게 살다 갑시다!!

    • @user-qp5sz3il9f
      @user-qp5sz3il9f 4 년 전 +1

      저에게 너무 필요했던 말이에요ㅠㅠㅠㅠㅠ공감합니다 너무,,

    • @user-qj3wb9tp6e
      @user-qj3wb9tp6e 4 년 전

      항상 행복 추구하며 사는 사람들 특징 : 불행함 ㅠㅠ

    • @zWoOoWz
      @zWoOoWz 4 년 전 +1

      @@user-qj3wb9tp6e 넌 불행한데 난 행복한거 같으니 배가 아파 가만히 있질 못하겠지? ㅋㅋ 아이고 배야 난 웃겨서 배가 아프다 야 ㅋㅋㅋㅋㅋ 어처구니가 없구나

    • @user-qp5sz3il9f
      @user-qp5sz3il9f 4 년 전

      지구 마인드가 너무 멋지세요👍👍

    • @user-qj3wb9tp6e
      @user-qj3wb9tp6e 4 년 전

      @@zWoOoWz 🥺🥺🥺

  • @user-lx6we5jo7n
    @user-lx6we5jo7n 4 년 전 +10

    교수님 지방대 나와서 차관까지 달고 그만 뒀는데.... 학벌은 보긴 하지만 큰 문제는 안됨 그것보단 남들이 안하려고 하는 거 시키는 거 그런거 군말없이 잘 하는 게 중요함....

  • @dianaoldbook8234
    @dianaoldbook8234 4 년 전 +268

    고딩 성적으로 결정되는 대학 간판 가지고 평생 먹고 살 생각하는 놈들은 그냥 지들이 못나서 그런 것. 정신연령이 19세에서 멈춘 거지...

    • @user-ip2xv9zd9y
      @user-ip2xv9zd9y 4 년 전 +4

      정답이네요 ㅎㅎㅎ

    • @user-rp8gz7mt4e
      @user-rp8gz7mt4e 4 년 전 +5

      실패한 사람의 변명으로 밖에 안보이는데..

    • @user-fl7jj6cg4p
      @user-fl7jj6cg4p 4 년 전 +37

      @@user-rp8gz7mt4e 음 전 그렇게 생각안하는데요..ㅋㅋㅋ
      특학벌좋은 대나무숲에 항상 올라오는 비슷한 내용들이 뭐냐면 나는 학창시절 뼈빠지게 노력해서 명문대들어왔는데 유투버,bj들,쇼핑몰 돈 쉽게벌어서 화난다 노력많이 한 나보다 더 잘살아서 화난다 이런 비슷한 글들 항상올라오잖아요.. 공부열심히하는직업만 고귀하다는 그 인식들이 자신도모르게 많이 깔려있다는거죠.. 공부열심히한 직업만 성공해야한다 이런 인식.. 보상받고싶어하는 그 생각.ㅋㅋ
      현실은 트렌드를 잘 읽은 현명한 유투버 비제이 쇼핑몰사장 인데..ㅠ
      모두그런건아니지만 꼭 그런생각 가진 애들 잇더라고요ㅋㅋㅋ
      제 동기도 예체능애들은 우리가 쌓아온 학교네임벨류 그냥 쉽게 가져가는거 아니냐 이런 애들도 봤고ㅋㅋ 이런애들이 학벌차별 하는애들이겠죠?ㅋㅋㅋ

    • @user-rp8gz7mt4e
      @user-rp8gz7mt4e 4 년 전

      참기숨 그래서 어느 대학 다니시는지요..?

    • @user-rp8gz7mt4e
      @user-rp8gz7mt4e 4 년 전

      참기숨 유튜버 비제이 쇼핑몰사장 이신가요?

  • @MaknaeCarrot
    @MaknaeCarrot 4 년 전 +551

    작가..너무 심하다...
    저정도 똑똑한 사람들은 본인들이 출신부심있으면 저렇게 대놓고 면박안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뭔 삼류드라마도 아니고 ...
    아니 드라마라 해도 연출이 진짜.. 기재부가 파워 제일 쎄다매. 그런 쎈 곳에 엘리트급 5급들 모아두면 본인 이미지 관리 철저히 할텐데 요새 사기업도 지잡대 이렇게 구두로 말하면 신고먹는 세상에 ..
    소재도 통화스왑이니 뭐니 뭐 있어보이는 드라마찍는데 연출이나 대사는 허상만 가득한듯.

    • @hyunjunglee5584
      @hyunjunglee5584 4 년 전 +159

      아뇨. 드라마라서 속마음을 대사로 꺼내서 하게 하는겁니다. 현실에서는 당연히, 똑똑한 사람들이라 입 밖으로는 안꺼내죠. 그러나 속에도 안담아두는게 아닙니다. 속에 있지만, 꺼내면 자기 이미지 깎이니 '안'하죠. 드라마라서 입으로 꺼내서 속이 저렇다는 걸 보여주는거죠. 극히 현실적이지만 드라마적으로 그린겁니다. 제가 지방대출신 고시합격자라서 압니다. 학교가 다른데 같은 어려운 시험 합격했다는 것까지 기분 나빠하기도 해요.

    • @jeongmingming7536
      @jeongmingming7536 4 년 전 +75

      윗분 말이 정답인듯. 실제로 말은 하지 않지만 다들 그런 생각 가지고 있고, 드라마에서 갈등을 만드려면, 드러나보이지 않는 미묘한 감정들을 담아내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대사로 탁 치고 표현한듯

    • @user-ey4rz9mc3c
      @user-ey4rz9mc3c 4 년 전 +5

      저거 요즘 말고 예전 외환은행 시절 때 다룬거 아닌가요? 지금이면 몰라도 예전이면 저런 성향이 좀 있을텐데..글고 드라마라 더 과장한 게 있는거같아요

    • @hojinlim7503
      @hojinlim7503 4 년 전 +2

      Hyunjung Lee
      동의합니다.

    • @sadfsdfdsfasda1296
      @sadfsdfdsfasda1296 4 년 전 +1

      ㄴ@@hyunjunglee558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니가 지방대출신 고시합격자면 난 고졸 사법고시합격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ㅁ니미럴

  • @user-fy7ts1xy5o
    @user-fy7ts1xy5o 4 년 전 +45

    과장님 연기가 참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워서 좋다

  • @aaahwa2322
    @aaahwa2322 4 년 전 +2

    심은경 언니 사랑해여♡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평생 사랑할게요♡

  • @doitjust1580
    @doitjust1580 4 년 전 +53

    이제 방송에서도 저런 소재로 안사용했으면 좋겠다..저기 부터 시작되어서 인식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면 좋겠다..이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다

  • @user-sf5qk8eo5s
    @user-sf5qk8eo5s 4 년 전 +99

    아니 이거 홍보 너무 안해줘서 시작한지도 몰랐잖아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심은경 드라마 얼마만인데ㅜㅜㅜㅜ

  • @hkk6227
    @hkk6227 4 년 전 +4

    극중 대사 하나하나 다 말이 안 되는데...ㅋ...

  • @user-mp4wf9og2u
    @user-mp4wf9og2u 3 년 전 +35

    5:13 연기자들 관상이 공무원 관상이 아니여

    • @mingdiprincess
      @mingdiprincess 2 년 전

      ㅋㅋㅋㅋ 인정 스타트업 혹은 마케팅쪽 아ㅋㅋ

  • @Kong_Gogi
    @Kong_Gogi 4 년 전 +29

    연기진짜 잘한다..평상시같애

  • @donuko5036
    @donuko5036 4 년 전 +327

    4년 고시공부만 하다 들어온 신입이 국제정세경제 회의에서 어떻게 정책을 제안하지. 극중에는 운좋게 맞는 말을 하고는 잇지만 현실성 떨어지고 신입인데 너무 완고해서 몰입감 떨어진다.

    • @eatfyl5966
      @eatfyl5966 4 년 전 +1

      뭘좀아네

    • @TheSargent82
      @TheSargent82 4 년 전 +1

      운...좋게?? 완고하다라는 느낌?? 정말 잘 알고있다면? 자기주장이 확실한 사람이라면?

    • @chanch7626
      @chanch7626 4 년 전 +3

      사무관을 무시하는 것 자체가 말이안됨 ㅋㅋ

    • @lyco8477
      @lyco8477 4 년 전

      친구 쳐자는데 갑자기 일어나서 피아노 치는건 무슨 병신 짓거리냐

    • @TheSargent82
      @TheSargent82 4 년 전

      @@koator_king 알고 모르고 가 내용이 핵심이 아닌지 싶은데. 단순히 모른다고 저런다면 비정상 아닌가요. ㅋ

  • @personaalan
    @personaalan 4 년 전 +7

    와 심은경 배우 연기 잘하구나 ㄷㄷ

  • @SiAjjang
    @SiAjjang 2 년 전 +13

    경제SF물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공무원 사회를 더해놓은 괴랄한 드라마가 한편 등장했습니다. 여기에서도 사랑이야기 나오면 종합선물셋트까지 기대됩니다. 이 한편으로, 스릴러, 사회부조리, SF, 공무원조직, 경제지식 등 하나로 다 즐길수 있을 것 같습니다.

  • @atpa5302
    @atpa5302 4 년 전 +603

    작가 사회생활 아예 안해봤나;; 누가 저렇게 대놓고 말합니까? 은연중에 넌지시 던지지,,,

    • @hisahisaa
      @hisahisaa 4 년 전 +180

      은연중에 넌지시 던지면 드라마 진행 안됩니다 드라마에선 더 크게 말해야 하고 더 오바해서 말해야 드라마 보는 사람들 이해력이 높든 낮든 누구든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 @user-qz1cz8gg4i
      @user-qz1cz8gg4i 4 년 전 +14

      작가가 초딩인가봄 ㅋㅋ

    • @user-np7cs9dj2y
      @user-np7cs9dj2y 4 년 전 +41

      그리고넌지시던지는건 요즘이고. 이드라마는 론스타먹튀때이야기임 ㅋㅋ 약 15년전 조직분위기는 지금사람들이 상상도못하지

    • @user-nf3wb3lx1z
      @user-nf3wb3lx1z 4 년 전 +8

      드라마니까 과장 한거짘

    • @user-yy4ri5tt4y
      @user-yy4ri5tt4y 4 년 전 +5

      무슨 15년전이야, 론스타 사건을 배경으로 한지는 몰라도 시대는 지금인디?

  • @user-qi7xr7nf1w
    @user-qi7xr7nf1w 4 년 전 +14

    저런거 그때그때 티내는거 본인에게 전혀 도움 안됨 나중에 능력을 키워서 결과로 짓밟아줘야함 단 자비를 베풀면 안됨 다시는 나에게 맞설수 없게 나락으로 떨어뜨려야함

  • @user-db6qi5qi2u
    @user-db6qi5qi2u 4 년 전 +11

    진짜 학벌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나 싶다 결국은 능력치가 최우선인데

  • @user-ys6hm9zt2v
    @user-ys6hm9zt2v 3 년 전 +3

    심은경씨 ..연기 참 잘하네요..

  • @user-oe4do6fv8s
    @user-oe4do6fv8s 4 년 전 +55

    저렇게 대놓고 무시하는건 우리나라에 없을껄 은근히 학력때문에 불이익받는다고 느낄 순 있어도

  • @user-wj6vk4rj1x
    @user-wj6vk4rj1x 4 년 전 +51

    행정고시 3등이면 고졸이라도 예우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 @samssoh448
      @samssoh448 3 년 전 +1

      초졸도 예우

    • @user-es5sf3ty8
      @user-es5sf3ty8 3 년 전

      고졸이면 더 똑똑한거 아님?

    • @Crico-Van
      @Crico-Van 2 년 전

      @@samssoh448 초졸은 행시 응시자격이 안되네는데 뭔 예우

  • @user-ym1nl1hf7x
    @user-ym1nl1hf7x 8 개월 전

    한국 사회조직의 폐해를 잘 보여준 장면이네요 윗사람 먼저라는 뿌리깊은 의식이 천재들의 재능을 많이 말살 시키고 나아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들도 시기와 질투로 박살내버렸겠죠

  • @dinda6453
    @dinda6453 4 년 전 +3

    I really like this scene! 6:05

  • @user-eu9ln1gv6w
    @user-eu9ln1gv6w 4 년 전 +162

    개웃긴게 그렇게 좋은 대학나와서 같은 직급으로 일하면서 무시하는거면 쪽팔린거 아닌가 ㅋ 정상적인 사람이면 뭐 그런 생각도 안하겠지만

    • @kangkang4496
      @kangkang4496 4 년 전 +4

      쪽팔리진않지요
      행시면 우리나라 고시중 탑 3안에 드는거라
      처음부터 그위로 가는게 불가능한거니

    • @user-eu9ln1gv6w
      @user-eu9ln1gv6w 4 년 전 +9

      @@kangkang4496 그러니까 웃긴거죠. 자기가 학력으로 무시하면서 무시하는 학력인 사람과 일하고 있으니 어불성설로 쪽팔린거죠. 자기 말에 대해서 쪽팔리다는 겁니다

    • @user-ki5od9ec4s
      @user-ki5od9ec4s 4 년 전 +3

      기재부 사무관보다 높은 직업이 어딨다고 쪽팔림? 기재부 사무관이 검사 판사보다 몇수는 위인데? 사고만안치면 몇년후에 다들 장관될사람들인데 같다고 쪽팔리나? 한국 권력 최고점인데?

    • @user-ly2xs7ns5b
      @user-ly2xs7ns5b 4 년 전 +2

      베나후 기재부 사무관보다 높은직업이 많은건아니지만 판사검사가 더높아요 ㅋㅋㅋㅋㅋ
      애초에 공무원급수가 판검사가 위인데...
      그리고 기재부 5급도 장차관하는사람은 극소수죠

    • @user-ki5od9ec4s
      @user-ki5od9ec4s 4 년 전

      @@user-ly2xs7ns5b 공무원급수로 치면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이 차관급이란다^^

  • @user-di9gt5ww9p
    @user-di9gt5ww9p 4 년 전 +199

    실제 기재부랑 너무 다른데...ㅋㅋㅋㅋㅋㅋ 일반회사생각하고 공무원사회에 녹여놓은거같네요...

    • @luxmiaveritas
      @luxmiaveritas 4 년 전 +7

      그냥 드라마라서 극적인 연출이 필요했던 듯

  • @user-tt7en5gc1e
    @user-tt7en5gc1e 년 전 +2

    실제로 고대 출신 재경직 행시 합격자의 자서전을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오죠
    직장에 출근을 했더니 아무도 나에게 말을 걸지 않았고 은근히 따돌려 사람들의 대화를 엿들으면서 이유를 생각해보니 모두가 서울대 출신인데 혼자 고려대를 나와 그런거였다는...
    그래서 얼마 안가 압박과 여러 사정으로 공무원을 그만뒀다고 합니다
    학벌이 어떻든 지금 뭘 하느냐와 지금 능력이 중요한거지 이 비효율적 인사관리를 부추기는 학벌만능주의가 사라져야 제대로 된 공정한 능력주의가 꽃 피울텐데 참 아쉬운 실정입니다

  • @hey3261
    @hey3261 4 년 전 +17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실제 공무원 사회에서 남한테 대놓고 지잡대 출신이니 이런 말 하는 사람 없어요~ 적어도 제가 속한 곳에서는 그 정도 예의와 조심성은 있고.. 다른 곳도 같은 거라고 봐요~

  • @user-wu7ke1gq7i
    @user-wu7ke1gq7i 4 년 전 +21

    심은경은 진짜 다른 사람이 되버리네 ㅎㄷㄷ

  • @vbsdf3268
    @vbsdf3268 4 년 전 +30

    심은경 배우님 너무 좋아하는데 한동안 안보여서 서운했는데 드디어 ㅠㅠㅠㅠㅠㅠㅠ엉엉엉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죠아

  • @user-ly8nk5ne6e
    @user-ly8nk5ne6e 4 년 전 +24

    행시공부해봤는데 행시는 합격하는것만으로도 엄청뛰어난머리임 근데 3등이면 진짜대단하지

    • @user-lj1nb4fj3w
      @user-lj1nb4fj3w 2 년 전 +2

      어디 가서 행시 공부했다고 하지 마세요 ㅋㅋㅋ

  • @williamthomas456
    @williamthomas456 4 년 전 +1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부 딱 끝나고 실무 첫해에 내가 혼자 다 해서 갖다드리겠다느니 저정도 본인목소리 내는거 가능함? 능력이 좋은게 곧 경험이 많다를 의미하는게 아닐텐데

  • @ililiil9830
    @ililiil9830 4 년 전 +64

    학력보다 실력이 훨씬 중요해요ㅋㅋㅋ 일못하면 명문대 출신끼리도 잘 취급안해줍니다... 의외로 정말 공무원 공공기관 사회가 실력을 많이 따져요 안그럴꺼 같은데
    일잘하는 놈이 장땡입니다 정말로
    중앙부처 현직으로 정말 많이 느낍니다.
    대학은 같은 고향출신정도로 치부됩니다
    유독 고대가 좀 서로 챙기는게 심하긴한데... 그건 걔네 종특이라... 그래도 일못하는데 좋은 자리, 승진 꽂아주는 행위는 못하더라구요
    어찌보면 공공부문이 제일 클린한건 맞는거 같네요

    • @user-lu6ok9ci5y
      @user-lu6ok9ci5y 4 년 전 +1

      hahbamgwvdb vabanajag 같이 일한 사람 중 고려대 나온 분있었지요 일 너무 못하고 사회성 떨어져 결국 회사에서 내보냈습니다

    • @user-cf2tl4ek3b
      @user-cf2tl4ek3b 4 년 전 +1

      젤 중요한건 인맥 그 뒤가 실력.

    • @j.s.k6340
      @j.s.k6340 4 년 전

      hahbamgwvdb vabanajag
      그런데 고공단에
      막상 경북대, 부산대
      영남대, 동아대 등
      5급을 어느 정도 배출하는 대학에서
      막상 고공단에서는 볼 수 없나요?
      이건 현재 공직이
      학벌 좋으면 유전무죄라는거 아닌가요?

    • @haleileic476
      @haleileic476 4 년 전

      일을 해 본 사람으로서 동의가 안됩니다......

    • @haasmanuel213
      @haasmanuel213 4 년 전 +1

      실력? 중요함. 그러나 그건 입사 후의 얘기고
      입사시엔 결국 '학력'임

  • @user-dl2dq2si2x
    @user-dl2dq2si2x 4 년 전 +146

    공무원 조직 줄에 따라 보직이 왔다갔다 엘리트 의식에 파벌주의가 강해서 바로바로 쪽주고 무시해 싹을 밟음 9급 7급과는 그냥 신분이 달라 사람 대우도 안함

    • @user-pj2lf2bz2x
      @user-pj2lf2bz2x 4 년 전 +2

      5급이 7급9급 개무시함???

    • @Joey-xb8ln
      @Joey-xb8ln 4 년 전 +10

      5급은 군대로 치면 장교급이래요... 9급은 신병정도

    • @TastyBusan
      @TastyBusan 4 년 전 +1

      1닥템 중위가 5급에 준하는 자격입니다
      예를 들어 법무관 군의관(일반의)
      4급에 준하는건 대위입니다(병과에따라선 소령도 가능할듯합니다만 일반적으론 4급은 대위 ;전문의군의관)

    • @user-ev1uy6kv3k
      @user-ev1uy6kv3k 4 년 전

      @황금매미 원사가 8급이라는게 좀 웃김 무슨 30년을 일했는데도 1급 쳐오르고 끝이냐

    • @user-tu8le4jb4r
      @user-tu8le4jb4r 4 년 전

      @@Joey-xb8ln 9급은 하사임..ㅋ

  • @thisstreetssuck
    @thisstreetssuck 4 년 전 +3

    사무직을 안해봐서 그러는데 저런경우 각 3부씩이면 원본 포함 3부인가여, 원본 제외 3부인가여??

  • @wonseoklee-qj2li
    @wonseoklee-qj2li 3 년 전 +588

    드라마 진짜 역겨울정도로 판타지네ㅋㅋㅋㅋ

    • @user-zc9ht5ri3g
      @user-zc9ht5ri3g 3 년 전 +9

      ㄹㅇㅋㅋㅋ

    • @plplpl1919
      @plplpl1919 3 년 전 +44

      시발 ㅋㅋㅋㅋ 난 또 선임이 스카이인줄알고 ㅋㅋㅋ 선임이 해외대면 지잡보다도 더 무시당하는데

    • @user-be4mk9yv2h
      @user-be4mk9yv2h 3 년 전 +71

      여성+"민주"대학+반권위 ㅋㅋㅋ진짜 끔찍하다 끔찍해

    • @titleun1052
      @titleun1052 3 년 전 +1

      plpl pl 해외대학이 왜 무시당함

    • @doctorc3121
      @doctorc3121 3 년 전 +97

      이게 판타지라구요?
      아닙니다.
      7급까지야 그렇다 치고 5급은 학연 강합니다.
      심지어 행시에서 엘리트만 가는곳이 기재부입니다.
      행시의 꽃은 기재부에요.
      그런곳에 지잡출신오면 무시하죠.
      이 영상이 드라마지만 불편한 진실은 맞습니다.
      절때 판타지가 아니에요.
      그리고 해외출신 무시 당한다는 ㅂㅅ이있는데 극중 싱가포르대나왔다는데 현실에서 NUS는 아시아 1위 대학교입니다.
      서울대보다 높아요;;

  • @junkim3592
    @junkim3592 4 년 전 +61

    역차별도 가끔 일어남, 지방대 나온 열등감 찌들은 선임이 후임한테 어디 대학 나와놓고 이것도 못하냐 저것도 못하냐 하면서 사소한걸로 견제 하는경우도 있더라. 결국 어딜나오든 인성이 중요한듯

  • @sosok1736
    @sosok1736 4 년 전 +10

    아무리 뭣같아도 조직에서 아웃사이더로 밀려나는순간 내 일처리에 문제가 생길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정보라도 나에게 가장 늦게 도착하고 그것들이 점점 쌓여서 업무에서 몰랐던것들이 나의 무능이 되고 자존감은 점점 낮아지고 그곳이 지옥이 되는것은 순간인것같아요
    초장에 할말하는 모습을 보고 기존의 직원들이 주인공을 쳐다보는 눈빛, 표정이 벌써 부터 낙인을 찍는 모습이네요 잘 헤쳐나갈수 있는 스토리로 써주세요

  • @user-un6zt7kx6u
    @user-un6zt7kx6u 3 년 전 +29

    정말 좋은 직장... 과장님이 신입한테 커피타주며 진지한 조언까지... 부럽다

    • @user-gq6zm8de2o
      @user-gq6zm8de2o 2 년 전 +7

      저래놓고 뒤에서 까는게 대부분이죠;;; 보이는거만 믿으면 흑우됩니다

  • @heesm7992
    @heesm7992 3 년 전 +4

    상상력이... 풍부한 작가 시군~~~

  • @zz-ql3qs
    @zz-ql3qs 4 년 전 +9

    그와중에 심은경 연기 짱~

  • @user-qwer116
    @user-qwer116 4 년 전 +364

    작가 누구냐? 진짜 현실성 떨어져서 유치해서 못보겠다...무슨 신입이 오자마자 실력발휘를ㅋㅋㅋㅋ어느 대 출신이든 들어오면 이등병 수준인데, 여긴 오자마자 마스터네

    • @whiteblue_2244
      @whiteblue_2244 3 년 전 +46

      ㄹㅇㅋㅋㅋㅋㅋ사회초년생이 복사기 쓸 줄이나 알면 일단 A급임ㅋㅋㅋㅋ

    • @user-ie9xw6rh8u
      @user-ie9xw6rh8u 3 년 전 +11

      작가가 누군진 모르겠는데 성별은 알거같다 ㅋㅋㅋ;

    • @user-pn9ms4in3w
      @user-pn9ms4in3w 3 년 전

      Pine Azure ㅋㅋㅋ 개공감 ㅋㅋㅋ

    • @user-pn9ms4in3w
      @user-pn9ms4in3w 3 년 전 +10

      크라운 성별얘기가 왜나와; ㅋㅋㅋ 별 ㅋㅋ

    • @user-fg4gt6gt7w
      @user-fg4gt6gt7w 3 년 전 +1

      @@user-pn9ms4in3w 회사가면 일단 성에 대한 차별도 오짐 남작가라면 그걸 글만으로는 공부할 수 없음

  • @SungLingsTV
    @SungLingsTV 4 년 전 +2

    7분35초, 회사 생활 정석을 보여주네. 좀 상황 분위기 파악하고 그 후 조직속에서 슬며시 녹아들며 자기 할일 하고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 해주고.

  • @fn8583
    @fn8583 4 년 전 +21

    지거국 아닌 이상 일반 지방대는 행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