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토론] 개발 공약 검증..부동산 표심은? (1048회) - 2024년 3월 26일 밤 11시 30분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5.
  • [100분토론] 개발 공약 검증..부동산 표심은? (1048회) - 2024년 3월 26일 밤 11시 30분
    유튜브 동시중계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실시간 댓글로 많은 의견 남겨주세요.
    100분토론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패널
    권대중 /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
    이광수 / (전)미래에셋증권 수석연구위원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
    주진형 / (전)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100분토론 #백분토론 #정준희
    #총선 #부동산공약 #부동산 #공약 #표심 #민심
    #권대중 #이광수 #이창무 #주진형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댓글 • 251

  • @MBC100
    @MBC100  개월 전 +26

    본방송 시작 02:21
    중간광고 끝 1:11:18

  • @user-em9mo3nn9v
    @user-em9mo3nn9v 개월 전 +143

    주진형 선생님은 늘 견해가 신선해서 좋다

  • @navy6539
    @navy6539 개월 전 +86

    주진형 선생님 이광수 대표님 최고!
    늘 볼 때마다 감탄!
    자주 초대해주세여!

  • @steven6277
    @steven6277 개월 전 +29

    주진형 대표님 유튜브 채널 만들어주시면 안되나요?? 덕분에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 @user-bp7tf2bi5v
    @user-bp7tf2bi5v 개월 전 +86

    이광수대표는 자신의 전문분야만 보는게 아니라 사람과 사회를 밑바탕에 두고 자신의 전문분야를 이야기한다.
    그래서 좋다.

  • @user-nf5lp5nq4h
    @user-nf5lp5nq4h 28 일 전 +29

    이광수 대표님~~ 최고였습니다.
    부동산 문제를 서민입장에서 풀어주는 견해, 그린벨트 문제는 토지는 현 세대의 전유물이 아니고 미래세대까지 고려해야한다는 견해 등등...

  • @user-korean01
    @user-korean01 개월 전 +49

    주진형 아저씨 보러 와쪄욤~~~~~

  • @user-ff9bh9qd4o
    @user-ff9bh9qd4o 개월 전 +121

    다주택자 세금 깎아주고 무주택 월급쟁이들 세금 더 올리는 황당한 대한민국 잘 지적해 주셨네요.

    • @user-yg3ds3nn9q
      @user-yg3ds3nn9q 29 일 전

      지금 정책이 다주택자 세금을 깎아주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그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무주택 월급쟁이들 세금을 올린 건 아니죠. 지난 정부때 (그렇게 의도했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지만 어쨌든) 국민들을 갈라치기해 다주택자에게 징벌적으로 맥여진 과도한 세금을 합리적으로 공평하게 부과 되도록하고, 주택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월급쟁이뿐 아니라 근로소득자에게 수익에 맞게 세율을 조정한거예요.❤

    • @user-ff9bh9qd4o
      @user-ff9bh9qd4o 29 일 전 +13

      ​​​@@user-yg3ds3nn9q 무주택 월급쟁이가 내는 세금이 전체 세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주택자들이 세금을 덜 내므로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한국처럼 부동산보유세가 낮은 나라가 없습니다. 징벌적인게 아니라 현실화 하는거고요. 당연히 공급이 무한하지 않은 토지를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국가의 세수에 더 많은 기여를 하는게 맞습니다. 세금 납부할 능력이 안되면 팔면 되고요. 😊

    • @user-mm4zr8hd7d
      @user-mm4zr8hd7d 27 일 전

      다주택자가 많아야 전월세가 안정화 되는건데.... 아직도 좌파마인드 가지고 있으면 서민들만 고통 받음 전월세 오르는거 보면.

  • @dasnarrenschiff11
    @dasnarrenschiff11 개월 전 +25

    주진형 아녔으면 안봤을 토론

  • @tcho8838
    @tcho8838 개월 전 +62

    45:30 역시 쓸데없는 얘기 빼고 본질로 바로 들어가는 건 주진형이 최고다 👍🏻

  • @user-ky9fx6wn5o
    @user-ky9fx6wn5o 개월 전 +36

    교수말이 이해가 안돼….. 무슨 소리지…?

  • @user-bv1sz2pd7u
    @user-bv1sz2pd7u 개월 전 +41

    주진형은 상대 패널과 비교불가네~~

  • @user-cr4tx4yx7s
    @user-cr4tx4yx7s 개월 전 +31

    주진형, 이광수님 때문에 들어왔어요. 근데 반대편 두분은 흠.... 그냥 내집 값 떨어져... 시러... 라도만 들리네요..

  • @user-yp1hn2vg7h
    @user-yp1hn2vg7h 개월 전 +60

    이광수님 최고이십니다
    부동산을 내리면 해결 될것을
    젊은이들이 살집이 없어서 떠나게 아니라 비싸서 떠나는게 맞는것을

  • @skaman24
    @skaman24 개월 전 +26

    이광수가 짱이네~~ ㅎ

  • @user-ng4gu7mf8g
    @user-ng4gu7mf8g 개월 전 +49

    주진형님 땜에 본다

  • @sangjinjun3278
    @sangjinjun3278 개월 전 +51

    한양대 교수가 대체 뭔소리 하는건지, 전문가 맞나 싶어서 댓글 보러 왔더니 다들 비슷한 생각이었네..

  • @user-et3vx6ps8t
    @user-et3vx6ps8t 개월 전 +90

    한양대는 좋겠다..
    저런 정신 나간 사람이 교수라서..
    저 사람 강의는 제대로 하나??
    웃음만 나오네 허허

  • @user-vm7lo9fx3d
    @user-vm7lo9fx3d 개월 전 +90

    교수들이 투자자들갖고 애널출신들이 교수같네 ㅋㅋ

  • @0Bae
    @0Bae 개월 전 +25

    창무형.. 미안한데 군더더기말이 너무 많고 쓸데없이 단어를 과잉사용.. 무슨말인지 잘모르겠어.

  • @Saint_Damian
    @Saint_Damian 개월 전 +85

    한양대 교수는 지금 무슨 말을 하는거야?
    서울로 인구가 몰려야 된다고?
    이게 무슨 개소리지????

    • @user-nv6bx6zr8g
      @user-nv6bx6zr8g 29 일 전

      서울, 수도권 살기 시르면 시골로 내려가면되..

    • @user-no4gf3pj6j
      @user-no4gf3pj6j 28 일 전 +5

      ​@@user-gb2xh6vr5g 서울에만 계속 교통망 깔고 개발하는데 어느 여력으로 지방의 경쟁력을 재고하노??

    • @justicefora11
      @justicefora11 28 일 전 +7

      ​@@user-gb2xh6vr5g미국 어떤 주에 서울만한 면적에 서울만큼 인구가 몰리는데가 있나요? 니자치게 과다한 인구밀도로 인해서 생기는 부작용이 있으니까 균형발전을 얘기한다는 생각은 안드나요?

    • @user-yw4ec3ij5u
      @user-yw4ec3ij5u 27 일 전 +2

      @@user-gb2xh6vr5g네 다음 미국 모르는 사람

    • @znetic
      @znetic 27 일 전

      ​@@user-yw4ec3ij5u동훈이가? 질문에 답을 하던가 걍 씹던가 비꼬기만

  • @cabinjun4309
    @cabinjun4309 개월 전 +54

    이웃나라 일본 보구도 몰라..
    저런사람이 교수이니 대한민국 앞날이 캄캄하다...

  • @user-is7cf2ho9l
    @user-is7cf2ho9l 개월 전 +12

    주진형 님은 국회로 갔어야 했는데~~~

  • @tcho8838
    @tcho8838 개월 전 +60

    41:20 어디서 헛소리고;
    상관관계랑 인과관계를 구분하지 않는 점마가 한양대 교수라고???
    한양대 나락갔나……🤔

    • @starcraftnewbie2003
      @starcraftnewbie2003 개월 전

      "나는 믿고 싶은 것을 믿는다" ㅋㅋㅋㅋ

    • @user-kr9er2wn5u
      @user-kr9er2wn5u 27 일 전 +2

      여기나온 부동산 교수들 이미 전부터 유명함 상승론자, 투기론자 임. 집으로 돈벌어 부자 되자는 사람들임

  • @user-ti5wf5iu1v
    @user-ti5wf5iu1v 개월 전 +47

    교수란 사람이 제일 횡설수설 하네

  • @chacarnet7440
    @chacarnet7440 개월 전 +70

    이창무 교수는 그냥 시원하게 부동산 관련 세금은 한푼도 내기 싫다고 하세요 왜 토론회 나와서 자기 생각을 말을 못하나요

    • @fang3131
      @fang3131 27 일 전 +2

      그 주장이 아닌 것 같은데요;;

    • @chacarnet7440
      @chacarnet7440 27 일 전 +5

      @@fang3131 그럼 이창무 교수 주장이 뭔지 본인 생각을 한번 말씀해 보시지요

    • @nozomisasaki1515
      @nozomisasaki1515 27 일 전

      ​@@chacarnet7440니가먼저정리해서 말해봐라 억울하면 ㅋㅋ

    • @user-lb8zm1xd9f
      @user-lb8zm1xd9f 27 일 전

      @@chacarnet7440 하락을 원하는건 좋은데 시장을 좀 냉철하게 보세요. 그저 조금이라도 오른다는 주장에 뒷받침하는사람들 까지말고 ㅉㅉ

    • @chacarnet7440
      @chacarnet7440 26 일 전 +2

      @@user-lb8zm1xd9f 댓글에 하락을 원한다고 한 적이 없는데뭔소리? 재산에 대한 과세와 소득에 대한 과세는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교수씩이나 되었으면 데이터에 근거에 자기가 생각하는 조세율 대안이나 제시해 볼 것이지 은퇴자 드립이나 치고 있어 한마디 한 건데 뭔 집값 타령입니까?

  • @user-fj6pq8bh2r
    @user-fj6pq8bh2r 개월 전 +51

    저런 교수라는 얘들 보면.
    굳이 왜 대학이 필요한지 모르겠다..ㅠ
    고딩까지만다녀도 될듯

    • @user-ny9fx7vo5d
      @user-ny9fx7vo5d 27 일 전 +1

      저런 정치패널교수들이 자기 강의는 중립적으로한다더라

    • @user-ut8pq5ob5x
      @user-ut8pq5ob5x 27 일 전

      학벌도 보유부동산도 별볼일 없을듯

    • @peacefullife789
      @peacefullife789 4 일 전

      @@user-ny9fx7vo5d 카더라는 그만좀 하자 ㅋ

  • @Smilehouse-ilsan
    @Smilehouse-ilsan 개월 전 +22

    대한민국 국무총리는 주진형 대표님이 되시길 원합니다. 이번 정부는 말고요.

    • @user-fy5jb7es5z
      @user-fy5jb7es5z 29 일 전

      줘도 안하실 듯. 총리가 권한이 별로 없음.

  • @iljinjung4061
    @iljinjung4061 개월 전 +13

    왜 한양개는 ㅜㅜ

  • @user-dn1xe5hd6x
    @user-dn1xe5hd6x 28 일 전 +9

    세금 깎아 주면 월,전세 값을 내려?
    시간이 지나면 통신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이 희대의 개소리를 또 시전 한다고?

  • @ttuckyeol10
    @ttuckyeol10 개월 전 +35

    개발의 실무는 장모님과 사부님으로 모시는 사부토건에 맡김되고..
    난, 규제 화끈하게 풀어버림 되고 식아닌가.
    관련 지역 유권자들은 신나게 몰표로 몰아주심 되고식 ..
    뻔한 속셈에 흔들릴 유권자 보단, 대파 가격 875원과 명품백에 이미 마음 고착된 유권자가 많을터 ..

  • @user-yg3ds3nn9q
    @user-yg3ds3nn9q 29 일 전 +6

    광수복남이님의 아이디어가 참 좋네요. 특히 GTX 확충 대안으로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직종별 시차별 출퇴근)은 매우 신선하고 펼쳐볼 만한 정책이네요. 더해서 은퇴자 등 시간적 여유를 갖은 층에게 서울외 근교에 거주시 거주비나 교통비 등 인센티브를 지원해줘서 굳이 서울에 거주할 필요가 없게 만들고 그 빈공간에 서울에 직장이 있는 젊은 층이 살도록 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 @coffee_soju
    @coffee_soju 27 일 전 +6

    주진형대표님은 그냥 잠깐 놀러나와서 여야 상관없이 팩트로 혼내다가 그냥 재밌게 놀았네 허허 하고 집에 가시는거 같네 ㅋㅋㅋㅋ

  • @user-bw2vm9kv5w
    @user-bw2vm9kv5w 개월 전 +9

    언제까지 개발 만을 외칠까요? 지방분권 말나온게 언제 인가요?
    인구감소나 . 지방자치 등 이제 거시적 도시구성을 계획하고 조금씩 나아가야지 ! 계속된 개발 을 언제까지 할수 있을까요. 개발 사업 을가지고 이권을 챙겨 가는 방법 으로만 가니 국민이 힘들어 요. 다들 알고 있는 균형 발전은 하지 않으면서

  • @Sean-fc4xt
    @Sean-fc4xt 24 일 전 +2

    역시 주진형대표님과 이광수대표님 👍

  • @truth1087
    @truth1087 개월 전 +87

    개발 계획은 김건희에게 물어 봐야지
    도로를 휘게하는 능력자 김건희!!!

    • @user-sb2cn8jl3w
      @user-sb2cn8jl3w 개월 전 +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qiangdajin489
      @qiangdajin489 개월 전 +2

      실제 능력자는 김거늬가 아니고 원희룡이지요

    • @user-pc8zc6ub3h
      @user-pc8zc6ub3h 개월 전 +2

      건도 천공에게 물어봐야함 ㅎㅎㅎ

    • @choochoo3341
      @choochoo3341 29 일 전 +1

      @@qiangdajin489김건희죠

    • @user-cd9my5zu4z
      @user-cd9my5zu4z 26 일 전 +1

      ㅋㅋ, 웃다가 분노가! 왜 이런 사람들이 대통령 가족인지, 가장 타락하고 가장 비천하게 그악스럽게 돈을 불린 사람들이...

  • @hidrtesf53221
    @hidrtesf53221 27 일 전 +4

    부동산 가치는 집주인이 만든게 아니라 인프라와 도시의 경제적 가치카 결정한다.
    서울에 천문학적인 인프라를 투입하고 혐오시설은지방이 떠안았다. 형평성 따지면 서울은 지방보다 몆배이상 과세율을 높여야 공평하다고 본다.

  • @user-pl6oy7vp7v
    @user-pl6oy7vp7v 개월 전 +15

    죽겠다 이놈들아

  • @ylemyun
    @ylemyun 27 일 전 +5

    한양대 학생들 참담하것다
    저게 부동산 업자인지 교수인지 ㅋㅋㅋ

  • @user-sj2lb8ep8o
    @user-sj2lb8ep8o 25 일 전 +2

    주진형님과 이광수 대표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경제 관련 부분에서 한차원 높은 수준의 식견을 보유한건 역시 주진형 전대표님과 유시민 작가가 최고 같네요

  • @mhgim3092
    @mhgim3092 29 일 전 +4

    100분토론이 이런거구나. 맨날 정치인들 감정싸움만 보다가 분야 전문가의 소신같은걸 들어보니 궁금해지고 듣게되네요

  • @bookjhm
    @bookjhm 개월 전 +9

    주진형 때문에 본다

  • @user-lb8we3zr6v
    @user-lb8we3zr6v 28 일 전 +5

    이광수 주진형 두분 보러 왔습니다

  • @hidrtesf53221
    @hidrtesf53221 27 일 전 +3

    미국처럼 본인이 살지않고 세주는집의 재산세를 폭탄으로 매기면 투기자체가 줄어들어 집값이 내리고 세금도 줄어듭니다.
    미국 경우 재산세가 실제 현시가의 1~2%이고 많은 주들이 세놓는 집은 거의 두배의 재산세를 과세합니다. 이런 폭탄과세 시스템에선 집값이 비싼게 좋을리가 없고 쉽게 오르지도않습니다.
    거기다 보험 집유지관리비도 엄청 비싸서 투기용 주택을 사는것은 일반인에게는 극히 드뭅니다.

  • @insikhong8103
    @insikhong8103 개월 전 +7

    국민의힘은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정책과 거짓약속을 거론한다. 정신못차렸다. 해산해라.

  • @insikhong8103
    @insikhong8103 개월 전 +9

    14:53 천안시민입니다 국민의힘 신범철이 현수막에 철도깐다는 내용 듣고 제일 먼저 들었던 생각입니다 월세나 오르겠지 시발

  • @user-ph2mx3bo4v
    @user-ph2mx3bo4v 27 일 전 +2

    주진형님 최고~

  • @user-os1yk3sp9p
    @user-os1yk3sp9p 27 일 전

    유익한 방송 잘봤습니다~|😊😊😊

  • @kevinkim5972
    @kevinkim5972 29 일 전 +8

    이광수씨가 철학과 구체성이 모두 있네요. 주진형씨는 철학만 강조하며 조금 거들먹 거리는 경향이 있으시네요. 해결책 제시가 없어요. 행정가가 되기는 어려워 보여요.

  • @user-cc9wm5tu6w
    @user-cc9wm5tu6w 27 일 전 +4

    수박 겉핥기 토론
    안타깝다
    교수 2명은 안타까움을 넘어 소음수준

  • @tcho8838
    @tcho8838 개월 전 +6

    49:30 임마는 다주택자인가 🤔

  • @xxxloveJ
    @xxxloveJ 개월 전 +6

    듣는이가 이해를 못한다면 말하는 자가 이해를 못해서 입니다

  • @user-nh9oe3xm7l
    @user-nh9oe3xm7l 개월 전 +1

    그린벨트 풀어줘서 지금 어떻게 활용됐는지는 확인도 안해보시고 막 풀어주면 갑자기 발전되나요??

  • @user-sf5ql7pi5e
    @user-sf5ql7pi5e 개월 전 +5

    이대표님은 둘리에 나오는 고길동씨닮았네요😂😂😂😂

  • @midiggol79
    @midiggol79 27 일 전 +2

    21:01 주진형 표정 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f9xb7sp6d
    @user-mf9xb7sp6d 17 일 전

    주대표님 말씀 들어보면 당연한건데 그 당연함에 놀라워하는게 신기할뿐. 종착역이 하나인데 상하행선 없이 서로 먼저 끌어 네리려고만 하니 답답할뿐. 목표는 나라의 발전인데 비방하고 낭비하고...초등학교 반장도 이러지는 않을듯

  • @JK-wk4kk
    @JK-wk4kk 28 일 전 +2

    일본은 60년이상되도 재건축안해도 될만큼 처음 지을때부터 공공주택처념 정부가 기준을 엄격히 함 제작년 약1센치 기울어진것 적발되 건축사가 사죄하고 건물 무너트리고 다시 지음. 안전기준완화? 삼풍백화점때문에 기준강화한게 이정도인데.. 지금부터 지은 집은 절대 사면안됨.

  • @biitcho2036
    @biitcho2036 개월 전 +13

    주진형님이 GTX 정치화에 대해 비꼬는걸 못 알아들으시네..

    • @tv-ni6sy
      @tv-ni6sy 25 일 전

      하고싶은 말을 해라 비꼬지 말고 이 의미표현을 광수님이 하셨던 걸 못알아들어서도 안되죠

    • @biitcho2036
      @biitcho2036 24 일 전

      @@tv-ni6sy 그건 아닌것 같소만? 게다가 비꼴만 하니까 비꼬는건데 왜 비꼬지 말라고 할까요? 비꼬는것도 하나의 표현의 방법인데? 표현이 "비꼰다"이지 이건 은유적 표현입니다. 그것을 왜? 전 광수님이 그렇게 표현했다고 보지 않소만?

    • @biitcho2036
      @biitcho2036 24 일 전

      @@tv-ni6sy “비꼬기는 가장 수준 낮은 위트이지만 가장 수준 높은 지적 표현이기도 하다.” 이는 위트의 대가 오스카 와일드의 말입니다. 비꼬지 말라고 할 이유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광수님이 그런수준일거라고 생각하지 않소만?

    • @tv-ni6sy
      @tv-ni6sy 24 일 전

      @@biitcho2036 그러면 이광수가 주진형이 비꼬는 것(님의해석대로)을 못 알아채고 저렇게 말했다는 게 님의 생각인 것이죠? 잘 알겠습니다.그럴 수도 있겠죠.

    • @biitcho2036
      @biitcho2036 23 일 전

      @@tv-ni6sy 네, 저나 님이나 각자 해석이 있는 것이겠지요? 님의 해석으로 제가 못알아 듣는다고 이야기 하시니 답글 드렸네요.

  • @user-is7cf2ho9l
    @user-is7cf2ho9l 29 일 전 +4

    만나면 좋은 친구 MBC 문화방송!🎉

  • @Meteor2491
    @Meteor2491 29 일 전 +2

    보유세가 월세에 전가된게 아니라 그냥 정부가 부동산 경기 싸이클마다 올라갈땐 조이고 내려갈땐 푸니까 그렇게 보이는거지...

  • @user-vy4fi4vv6n
    @user-vy4fi4vv6n 25 일 전

    짭고 굵은 메세지 보는시각과 언변이 남달르셔서 늘 잘보고있습니다. 누군지는 아시죠?주진형님

  • @user-is7fv4qr5o
    @user-is7fv4qr5o 개월 전 +2

    토론 감사합니다. 정부가 얼마나 진정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공약을 내걸고 실천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듭니다.

  • @hyunduckkim2763
    @hyunduckkim2763 29 일 전 +4

    주진형은 남은 다 비판만하고 스스로 대책이나 견해는 없음. 한문도 교수님 모셔 주세요. 이광수 대표님 혼자 고분분투 애처롭습니다. 보수패널 3대 진보 1명인듯!

    • @omina7327
      @omina7327 27 일 전

      와!! 주&한 모두 챙겨듣는 패널들인데 확실히 한이 더 깊이+품위가 있죠. 완벽한 대체 추천이네요.

  • @user-iz7uj4hb5r
    @user-iz7uj4hb5r 개월 전 +2

    주진형씨는 기재부장관 한번해보시는게....

  • @user-bp6id8zf5i
    @user-bp6id8zf5i 개월 전 +42

    노부부가 소득없이 토지나 건물을 가지고있어서 건강보험 금액이 부담되면 물건을 팔면 되는거 아닌가요?
    물건을 가지고 있는데 소득이 없는걸 왜 국민들이 감싸줘야하죠? 노인들 불쌍해서?
    공시지가로 세금을 부담해야죠

    • @user-ye3tg6fz2l
      @user-ye3tg6fz2l 29 일 전 +5

      부동산에서는 그걸 불쌍하다고 감싸 안아줘야 한다더군요... 살전 터전이라고.. 이뭔 개소리냐고 물어도.. 나몰라였어요. 그걸 팔면 어디로 가야 하냐며. 그게 대한민국 국민의 현실입니다.
      그게 강남 주민들의 생각이구요.. ㅎㅎ) 이해가 되시나요?.. 저도 이해야 안된답니다.

    • @philipandaki5962
      @philipandaki5962 29 일 전 +2

      주택연금이란 아주 좋은 제도가 있으니까 주택을 담보로 연금 받으면서 생활하면 평생 노후걱정도 없을텐데 말이죠. 무덤에 강남아파트 가져갈건가봐요

    • @user-bp6id8zf5i
      @user-bp6id8zf5i 29 일 전

      @@user-ye3tg6fz2l 이런 불합리한 제도들을 국회의원들이 바꿔줘야하는데 하라는 일은 안하고 맨날 정치싸움만 해대니 열받네요ㅡ.ㅡ

    • @user-bp6id8zf5i
      @user-bp6id8zf5i 29 일 전

      @@philipandaki5962 짧은지식으로 제가 알기론 주택연금 그거 조건이 까다롭던데요? 아무나 할 수 있는건 아닌건가보더라구요

    • @user-ek3vc9ik7m
      @user-ek3vc9ik7m 28 일 전 +1

      저소득층은 왜 세금을 안내나요?불쌍해서?

  • @user-dz4he8uh1v
    @user-dz4he8uh1v 개월 전 +6

    저런 교수가 있는 대학에는 아이들 보내고 싶지 않네... 돈 아까워서 뭘 배우나?

  • @user-vy4fi4vv6n
    @user-vy4fi4vv6n 25 일 전 +1

    돈있는사람끼리 모여살고 ..없는사람끼리살고.노인들만살고 ...젋은사람들만살고...살발하잖아요..제발 잘해주세요

  • @user-fw3eh7ps5u
    @user-fw3eh7ps5u 개월 전 +1

    가장 좋은 방식은 전쟁한번해서 리셋하면 됩니다.

  • @user-bm7pc2qy6u
    @user-bm7pc2qy6u 27 일 전 +2

    집값이 떨어져서 월세가 내려간거지 뭔 세금을 줄여줘서 월세가 내려가냐?? 말이야 방구야??
    교수가 아니라 부동산 개발업자의 주장을 하고 있네 ㅉㅉㅉ

  • @user-sf6po1cj9k
    @user-sf6po1cj9k 29 일 전

    노년 가구의 재산세가 문제라면
    역모기지와 비슷하게 재산세를 집에 모아두고 상속이나 매매시 나라가 1순위로 가져가는 방밥은 ???

  • @user-pr2bk8oo4g
    @user-pr2bk8oo4g 29 일 전 +1

    지금처럼 고금리일때 전세라는 제도가 자연스첩게 없어질수있도록 정부가 유도해야하는데.. 전세제도가 불러오는 문제들이 너무 많음

  • @user-wz6rr2ki9b
    @user-wz6rr2ki9b 28 일 전

    오 광수형을 여기서 보다니~~~ 응원합니다!!

  • @biitcho2036
    @biitcho2036 개월 전 +4

    공시가격 현실화 폐지안을 표팔이로 폄훼해서 대화를 다시 올바르게 돌려놨더니 저 정치인은 또다시 테크니컬하게 돌려놓네, 대화가 안되네...으휴...진짜 정치인들은 100분 토론에 경제 이야기 할때 안부르면 안되냐?

  • @user-vi4tb6rq1n
    @user-vi4tb6rq1n 25 일 전

    주진형님 보러 왔어용 ㅎㅎ

  • @user-if3um2yu5g
    @user-if3um2yu5g 19 일 전

    효율성이라는 이름으로 녹지를 없애?

  • @user-jm8sk9nh6p
    @user-jm8sk9nh6p 28 일 전 +1

    시장 가치로 하면 세금. 엄청 올라 갈탠대..그건 감당 되냐.

  • @user-dx2jt7ww9y
    @user-dx2jt7ww9y 개월 전 +1

    올림픽대로 수서분당 빠지는거나 어떻게해바라….. 거기때문에 영등포서부터 밀린다!!!

  • @user-kr4yf1pk5e
    @user-kr4yf1pk5e 개월 전 +44

    한양대 도시공학 학생들 개불쌍하네

    • @user-lr3hm7tp2b
      @user-lr3hm7tp2b 개월 전 +1

      왜 불쌍한지 대답좀

    • @user-wd3ri5nq3m
      @user-wd3ri5nq3m 개월 전 +8

      저런 한심한자가 교수?

    • @user-lr3hm7tp2b
      @user-lr3hm7tp2b 개월 전 +1

      그니까 무슨 말을 했길래 한심한 사람이라고 말하냐고 ㅋㅋ@@user-wd3ri5nq3m

    • @user-wz5tv7ew8t
      @user-wz5tv7ew8t 29 일 전 +3

      ​@@user-lr3hm7tp2b한양대 도시공학 재학생임?

    • @user-lr3hm7tp2b
      @user-lr3hm7tp2b 29 일 전

      @@user-wz5tv7ew8t 저 교수님 강의 몇번 들은 적 있어서ㅋㅋ 전형적인 시카고 학파 경제통념인데 무슨 개소리라는건지ㅋㅋ

  • @csb0715
    @csb0715 개월 전 +3

    개발계획은 좋지.수도권에 집중된 인구도 다른 소도시로 갈수있게끔 할테니.그런데 그러려면 계획부터 잡을게 아니라 그 개발을 할수있는 인프라가 먼저 구축되는게 우선이고 개발이 끝났다치면 수도권에 있는 시민들이 소도시로 돌아갔을때 시골은 어떻게 할꺼냐?산업개발은 이미 과도기에 들었다 할 정도로 패창되어있지만 국민들의 주식인 쌀과 농산물등을 재배하고 수확할 땅이 없어지면 반도체 씹어먹을꺼냐 아님 죄다 수입할꺼냐?전문가란 인간들이 그냥 부동산 개발과 산업발전에만 신경을 쓰고 있네 이게 균형발전이냐?

  • @jiyongkwon8013
    @jiyongkwon8013 개월 전

    참 어렵다 어려워 집값을 평준화 시키던가 해야지 답이없다

  • @brandonkim76
    @brandonkim76 26 일 전 +1

    인류 문명 역사상, 모든 나라에 흥망성쇠는 땅을 소유한 자들의 횡포에 있었다.
    - 역사기록 -

  • @user-vm7lo9fx3d
    @user-vm7lo9fx3d 개월 전 +1

    공시가격으로 세금 먹이지 말고 취등록한 가격으로 보유세를 먹이자 어차피 양도세에서 양도차익 있을때 걷어가는데 팔지도 않아서 수익본것도 없는데 세금 올리는것도 이상한거 아닌가?

  • @user-tj8eo9cl6e
    @user-tj8eo9cl6e 27 일 전 +1

    전세사기가 사회적문젠데 그쪽으론 양당모두 아무생각이 없다. 민생은 도대체 무슨뜻인지 참내

  • @user-qv9od9wt9x
    @user-qv9od9wt9x 24 일 전

    역시 경제와 부동산 분석은 교수님들이 논리적이고 정확하네요 전문가라고 나온 사람들 뭔 말을 하는지 다분히 정치적이고 현실적이지 못함

  • @user-sf6po1cj9k
    @user-sf6po1cj9k 29 일 전

    가격이 오른다는건 상대적으로 혜택을 많이 본다는거

  • @user-ys4nl1fc8m
    @user-ys4nl1fc8m 28 일 전

    주 대표님 때문에 모두 보는 1인

  • @Tchoco66
    @Tchoco66 29 일 전 +2

    서울을 그토록 좋다고 물고빨고 안달하는 이유는 내 일터가 거기라서 내 학교가 거기라서 불쌍한 중생들 지옥철과 도로위에 갇혀 매연이나 맡아가며 수명단축시키면서 사는 그 서울...
    요즘 신도시들 그 어디도 서울보다 더 살고싶게 생겼다
    서울? ㅋㅋㅋㅋㅋㅋㅋ 토나와 진짜 이런데서 어떻게살아... 라는 말이 안나오는 날이 없다 살고 있을때도 그랬고 지금도 가끔 갈일 있을때면 쌍욕이 절로나옴
    차막혀 시끄러 드러워 못생겼어 공기조졌어 근데 비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울탈출 2년찬데 현재 송도에서 바다보며 조깅하는게 하루 가장 큰 낛이다
    서울? ㅋㅋㅋㅋㅋㅋㅋㅋ 열심히들 살아

  • @user-cn7cx5kx5p
    @user-cn7cx5kx5p 26 일 전 +1

    '이창무'라는 이름 기억할게요. 교수라네요. ㅋㅋ

  • @tv-ww5io
    @tv-ww5io 개월 전 +1

    gtx 추가공사요금 130조 차라리 서울 기업들을 이전하는게 더 싸게 먹힐듯

    • @user-qw9pf5qh1g
      @user-qw9pf5qh1g 29 일 전

      그렇죠..
      대학교, 공공기관들, 민간기업들 이 지방으로 가는것만이 미래가 해피해지는것임
      메가시티가 적당해야지... 넘 과밀하다

  • @user-iq4ym9cn1z
    @user-iq4ym9cn1z 26 일 전 +1

    주진형님 차기 경제부처장관.아니면 경제수석이네요 논리도 해박하고

  • @user-kh3xs1bi6l
    @user-kh3xs1bi6l 24 일 전

    광수형님~
    잘 하셨슈!!!

  • @user-et8tp6pp2i
    @user-et8tp6pp2i 13 일 전

    이광수씨가 가장 현실적인 문제인식을 가지고있네요

  • @user-ph7qw3zt9g
    @user-ph7qw3zt9g 29 일 전

    걍 그거랑 비슷한거임 기업이 물가나 원재료 가격 올랐다고 제품 가격 올리지만 반대상황 됐다고 다시 가격 내리진 않음..
    집값도 세금 높다고 올리긴 하겠디만 반대로 낮춰준다고 내리진 않을거임. 이미 올렸기 때문에 내려가려고 하지 않는거
    이 문제를 풀어야 되는데 머리 아프지..

  • @jhs1004666
    @jhs1004666 23 일 전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의 말장난 이제는 지겹다.제발 정치다운 정치는 언제나 할까?

  • @user-pi5zx2fe3d
    @user-pi5zx2fe3d 27 일 전

    이광수 대표님 응원합니다

  • @songminkosofsky9162

    주진형위원을 잘 모르시는가요?

  • @user-jm9mf5bp1u
    @user-jm9mf5bp1u 25 일 전 +1

    집값 옹호하는사람은 다 부동산관계자들임

  • @user-vy4fi4vv6n
    @user-vy4fi4vv6n 25 일 전

    다주택자가 문제예요 ...집없이30년산사람은 반에반값으로 공급해야됩니다

  • @jameshur5159
    @jameshur5159 28 일 전

    Stop changing tax laws. It is so hard to adjust to moving target. In addition, every time any change is made, it is going to benefit the rich and powerful people. Once again this is a battle between “have and have not.”

  • @game-bn7kk
    @game-bn7kk 27 일 전

    단위 면적으로 세를 책정하면 다끝날일이다! 부동산 가격으로 세를 매기니까 생기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