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세상은 시뮬레이션인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0:00 ~ 6:55 어느 철학자가 쏘아 올린 작은 공
    6:55 ~ 10:27 버그를 찾아라!
    10:27 ~ 18:55 이스터에그, 치트키는 존재한다?
    18:55 ~ 나는 주인공인가, NPC인가?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NPC
  • 코미디

댓글 • 2K

  • @BoutKorea
    @BoutKorea 6 개월 전 +292

    요약. : 어떤 학자가 "우리 컴퓨터 시뮬레이션 속 사람들 아님?ㅋㅋ" 라고 했는데 우주의 비밀을 파해치면 파해칠수록 인간이 만든 컴퓨터 시뮬레이터와 비슷하게 작동하고 비슷하게 최적화 하고 있어서 소름돋고있음

  • @oh-dong_tree
    @oh-dong_tree 6 개월 전 +531

    이 형의 장르가 뭘까 하고 수년간 생각해보니..
    21세기형 배추도사 혹은 무도사 라는 결과에 도달했다.
    별 쓰잘대기 없는 얘기도 재밌게 해주는
    슈카형을 보면 어린시절에 옛날얘기를 재미나게 해주던 두 도사가 생각이 난다.
    니니동동은 자매품 은비까비 정도 아닐까..

    • @illililllliil
      @illililllliil 6 개월 전 +11

      ㅋㅋㅋㅋㅋㅋㅋ

    • @hi5708
      @hi5708 6 개월 전 +44

      아저씨 배추도사 무도사 은비까비는 뭐에요?

    • @dodoh7979
      @dodoh7979 6 개월 전 +23

      영상에서 쓴 모자 보니까 초롱이의 옛날여행 같기도...

    • @D3c99
      @D3c99 6 개월 전 +2

      ㅋㅋㅌㅌㅌㅋㅌㅌㅋㅋ아

    • @blackwingedrain
      @blackwingedrain 6 개월 전 +2

      아이고😂재밌다

  • @gunpower5285
    @gunpower5285 6 개월 전 +169

    슈카형은 진짜 말 잘한다.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능력이 있어.

  • @armyndie9230
    @armyndie9230 6 개월 전 +52

    재밌게 잘 설명해주시네요 ㅋㅋㅋ 흥미로워요 시뮬레이션세상이라.. 😅 나중에 과학적으로 이런게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과학이 발전되서 미지의 우주라던가 여러가지들을요 ㅎㅎ

  • @mya_1201
    @mya_1201 6 개월 전 +140

    세상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을 가진 문명이 세상을 시뮬레이션 하지 않을 확률은 0에 수렴한다...

  • @aspitola
    @aspitola 6 개월 전 +871

    교수님, 얘네들 눈치 채기 시작했는데요? 리셋할까요?

  • @hp5956
    @hp5956 6 개월 전 +40

    내가 생각하는 시뮬레이션은 고인물이 될수록 시뮬레이션 세상에 들어갔을 때 본인이 플레이어인지도 까먹게 하고 하드모드 즐길거 같음. 그리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그 시뮬레이션에서 깨어나는거지

    • @tomeformee
      @tomeformee 6 개월 전 +3

      오..게임도 실력 늘 수록 그렇게 하 듯이

  • @Exlet_alpha
    @Exlet_alpha 6 개월 전 +306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이 이상 도네를 못하는게 아쉽네요.

  • @user-wp5nu1cb8p
    @user-wp5nu1cb8p 5 개월 전 +12

    시뮬레이션우주론
    처음엔 허무맹랑하게 생각햇는데
    찾아볼수록 끌리는 매력이잇음

  • @user-hk2uk9gh5c
    @user-hk2uk9gh5c 6 개월 전 +75

    뇌피셜로는.... 시뮬레이션인게 맞을거같다. 근데 시뮬레이션이든 아니든 내가 느끼는 행복은 ㄹㅇ 진짜 행복인거고, 최대한 행복을 추구하면서 행복하게 100년쯤 살다가 가면 되는거당!

    • @user-bs4qe3uh9m
      @user-bs4qe3uh9m 2 개월 전

      맞는말같아요 ㅋㅋ

    • @user-jr6dw2kt4x
      @user-jr6dw2kt4x 개월 전 +5

      우주정도로 크고 쿼크정도로 세밀한 시뮬레이션 속의 플레이어정도면.. 그 플레이어한텐 그 세상이 현실이나 다름없다고 봅니다

    • @ship3
      @ship3 27 일 전 +2

      시뮬레이션이든 시뮬레이션이 아니든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없으니 그냥 살아갈 수 밖에 없음ㅋㅋ

    • @wngud3901
      @wngud3901 3 일 전

      행복과 슬픔도 그저 전기적 신호

    • @leejn8506
      @leejn8506 2 일 전

      블루필

  • @user-dt5bb5if6v
    @user-dt5bb5if6v 6 개월 전 +59

    진짜 최고의 라디오 유튜브..

    • @9_9_9_9-9
      @9_9_9_9-9 6 개월 전

      왜라디오에요?

    • @Shefield655
      @Shefield655 6 개월 전 +4

      너만 알고 있어라.. 하늘 나는 법
      빵↘빵↗ 똥똥똥똥 땅땅 따라라라~↘ 따띵↘ 똥똥똥똥 띵↘똥똥↗↗

  • @luckyc9813
    @luckyc9813 6 개월 전 +54

    이런 주제 나오면 꼭 생각나는 영화가 13층인데, 매트릭스랑 비슷한때 나와서 묻힌감은 있지만 당시에 반전이 독특해서 기억에 남음. 시뮬레이션속 인간이라면 이렇게 행동하겠지 예상한대로 행동해줘서 고구마가 덜하고 무엇보다 해피엔딩인게 맘에 듦.

    • @user-ee4ke7tu3d
      @user-ee4ke7tu3d 6 개월 전 +9

      그 해피엔딩도 자세히 알아보면 소른돋죠. 마지막 엔딩 미래세계조차 시뮬레이션일수 있다는..

    • @luckyc9813
      @luckyc9813 6 개월 전

      @@user-ee4ke7tu3d 어 그랬었나요? 그건 몰랐네 다시한번 봐야겠네요 ㄷㄷ

    • @user-fo4hr6xt2o
      @user-fo4hr6xt2o 8 일 전 +1

      나중에 주인공의 플레이어가 그런 시뮬레이션 세상이 수천개라고 말해주죠

  • @averyavellan2788
    @averyavellan2788 6 개월 전 +131

    다중접속인데 뭔가 랜덤하거나 이전 게임의 업적이나 결과에 따라 차등을 둬서 버프, 디버프를 적용받은 채로 진행하는, 그래서 npc같은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존재하는게 아닐지ㅎㅎ 어쨌든 이 게임이 돌아가려면 서로 차이가 있을 필요가 있잖아요. 재밌는 가설이에요

    • @ljhosep9404
      @ljhosep9404 6 개월 전 +34

      아 모니터안에 사람이 있다니까

    • @user-cu3tp1ec5w
      @user-cu3tp1ec5w 6 개월 전 +5

      응 시뮬레이션인거 알아도 인생은 여전해~

    • @user-yy5iq9rn7u
      @user-yy5iq9rn7u 6 개월 전 +13

      이젠 정설이야

    • @messguy
      @messguy 6 개월 전 +7

      윤회설인데?

    • @user-ub1dw3xd1r
      @user-ub1dw3xd1r 6 개월 전 +17

      이세계는 고도로 발달된 기술을 가져 영생의 단계를 이룬 문명집단이 만든 가상세계다.
      모든 인간은 영생을 꿈꾼다
      고도로 기술이 발달해 영생이 가능해진다면 그 다음은?
      영생을 이뤘는데
      아무것도 없는 독방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멍때리며 안죽고 사는게 뭔 의미가 있냐.
      그긴시간을 뭘하면서 사냐는게 문제지.
      영생을 이룰 정도로 고도로 기술이 발전된 사회에서 노동이 필요할까.
      노동이 필요없고 영생이 가능하다면 노는것과 지적 활동으로 모르는 것을 배우는게 전부다.
      결국 영생이 중요한게 아니라
      영생을 이뤘을때 뭘하며 사는지가 중요하다.
      가상세계를 만든다면
      그속에서 어떤 공간으로 갈수도 있고 어떤 존재가 될수도 있지.
      즉 가상세계는 영생을 이룬 문명세계의 존재가 자신의 무한한 시간을
      소비하기 위한 플랫폼인거다.
      영원히 삶을 살 수 있고 어떤 원하는 삶도 살 수 있다면
      못할게 뭐가 있나? 그게 곧 신이지.
      우리세계의 역사속 유명인물들은 사실 플레이어일수 있지.
      인물설정값을 범인보다도 높게 설정해놓고 그인간의 삶을 플레이한다.
      그게 기록으로 남는다.
      그럼 역사적 인물이된다.
      우주라는 공간속에 여러 문명을 만들어놓고
      그공간속 문명들을 관찰하며 학술자료로 이용할 수도 있고
      여행이나 레저로 활용할수있다.
      원하는 모든걸 할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속 npc인 우리들은 이세계의 본질을 꺠우쳐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그들은 더이상 가상세계속에서 신 노릇을 할 수 없지.
      자기의 정체를 다아는데 거기서 뭘할수있냐.
      그건 플레이어 입장에서 게임 엔드를 의미한다.
      그래서 신은 자기를 드러내서는 안된다.
      그게 우리가 신의 정체를 모르는 이유다.

  • @Skullmasterist
    @Skullmasterist 6 개월 전 +4

    볼츠만 두뇌도 흥미로운데 한번 다뤄주세요!

  • @Yamche_Hunter
    @Yamche_Hunter 6 개월 전 +21

    이 형 참 재밌게 이야기 잘 풀어나간다니까 ㅋㅋㅋ 기발하네 🎉🎉🎉🎉🎉

  • @sclee_a
    @sclee_a 6 개월 전 +180

    지극히 개인적으로 요즘 흥미있던 주제였는데 바로 올려주는 슈카형 너무사랑해

    • @user-wq4yt2ym7r
      @user-wq4yt2ym7r 6 개월 전 +11

      미천한지식의 본인은 이중슬릿실험결과로 여긴시뮬이라고 밝혀졌다봄..
      무기물을 넘어 유기물조차 간섭이없다면
      파동으로 나타나는데..게임렌더링과 무엇이다른가싶음.나는태어나서 오늘을살지만 이미죽어있음.

    • @Shefield655
      @Shefield655 6 개월 전 +1

      너만 알고 있어라.. 하늘 나는 법
      빵↘빵↗ 똥똥똥똥 땅땅 따라라라~↘ 따띵↘ 똥똥똥똥 띵↘똥똥↗↗

  • @gil-dongHong
    @gil-dongHong 6 개월 전 +7

    우리가 '본다' 라는것도 사물에 빛이 반사되어 눈에 맺히는 것
    그래서 미시세계에서는 보는거 자체로 광자에 타격을 받고 영향을 받는 것

  • @009asdfful
    @009asdfful 6 개월 전 +78

    시뮬레이션우주가 처음 나온건 천문학이에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 시작된 거죠. 빛의 속도는 불변이고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시공간은 극단적으로 연장되는데 그 시공간의 아주 짧은 찰나가 블랙홀 밖에선 수백년 수천년 수만년이 될 수 있다는 거고 우리가 바라보는 것과 내부의 시간이 다르다는 것은 반대로 얘기하면 우리가 이미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극단적으로 연장된 식간 안에서 그걸 마치 긴 시간인 것처럼 인지하고 살고 있는 것일 수 있다는 겁니다. 즉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는 정보는 극단적으로 연장된 시간으로 프린팅된 확정된 정보의 흐름이고 우리는 단지 그 시뮬레이션으로 결정된 정보의 흐름을 평온한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고 여기고 있는 거죠. 공간에 따른 시공간의 변화가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우리가 느끼는 시간의 흐름은 시간이 아닌 이미 프린팅된 미래라는 것, 그렇게 결정된 정보의 흐름을 아주 미세하게 다른 시공간에서 (블랙홀 주변은 아주 미세한 접근도의 차이에도 중력의 차이가 엄청나므로) 바라보고 있을 뿐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관측하는 모든 정보는 그래서 전부 하나의 블랙홀에 귀속되어 있고 시뮬레이션화되어 있는 것도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그 어떤 기술로도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시공간에 주어진 3차원 이상의 차원을 알아내거나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물리학에서 끈이론을 통해 추정해는 물질의 최소단위로 가면 수학적으로 10차원 혹은 11차원이라는 계산이 나오고 이는 우리가 전혀 이해할 수가 없죠. 결코 시뮬레이션임을 알아낼 수 없습니다.

    • @messguy
      @messguy 6 개월 전 +3

      과학은 잘 모르지만 빛의 속도는 우주 어딘가에 있는 거대 블랙홀에 의해 결정되는 게 아닐까 하는 상상을 해보네요

    • @ninewayne
      @ninewayne 6 개월 전 +16

      혹시 우주가 팽창한다는게 우리 빨려들어가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팽창한다고 인식하는건 아닌가요

    • @user-yz7vm2lf4j
      @user-yz7vm2lf4j 6 개월 전 +8

      시뮬레이션 우주론에서 블랙홀이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라고 들었는데 더 자세하게 들으니 넘 흥미롭네요..
      스티븐 호킹이 블랙홀에 대해서 말한 것도 있었는데 너무 흥미롭고 재밌었음...
      님 말처럼 우리가 블랙홀의 사건의 지평선 근처에서 살고 있을 수도 있다고 했나..
      실제로 그렇다 쳐도 절대 알아차릴 수가 없다고 했음.
      아 어디서 봤지 또 보고 싶은데 기억이 안나네 ㅋㅋ
      물리는 얘기로만 들으면 이렇게 재밌고 흥미로운 것도 없는데
      수식으로 보면 토나옴... ㅋㅋ

    • @dbswornr84
      @dbswornr84 6 개월 전 +4

      @@ninewayne 굉장히 신박한 시선이네요...감탄

    • @didirami
      @didirami 6 개월 전 +9

      교수님 진도가 너무 빨라요 이관데 문송합니다.

  • @prsh0525
    @prsh0525 6 개월 전 +2

    항상 잘 보고 있어요

  • @user-zs9cr4zy2l
    @user-zs9cr4zy2l 6 개월 전 +13

    원문을 읽어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지만 시뮬레이션이 무한이 이어진다면 우리의 원본세계의 시뮬레이션기계는 언젠간 한계에 닿지 않을까요?
    - 한계에닿아서 렉걸림
    - 시뮬레이션이 새로운 시뮬레이션을 만들지 못하게 막음
    - 우리가 원본
    위 가정이 맞다면 이 세가지 경우로 추려질 것 같네요

  • @masteroffantasy
    @masteroffantasy 6 개월 전 +26

    온라인 게임 개발을 해본 경험에 의하면, 개발자입장이 되면 온라인 세계의 전지전능한 존재가 되지만, 나름 피곤하고 복잡한 책임에 빠지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우주자체의 물리공간의 법칙에 영향을 받고 있고 이 영역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시뮬레이션과 다를바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게 아니라면 우리는 우주를 벗어날 수 있어야 하고 치트에 가까운 일들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 @AlphaCastor
    @AlphaCastor 6 개월 전 +13

    시뮬레이션이든 아니든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없겠지요. 그래도 진짜라고 믿고 사는게 낫지 않을까요 ㅎㅎ

  • @user-mv3yo7mz5b
    @user-mv3yo7mz5b 6 개월 전 +4

    마침 오늘 이감 모의고사에서 관련 지문을 봤는데 이걸 보니 더 이해가 잘 되네요

  • @debramaojacobjeon
    @debramaojacobjeon 6 개월 전 +90

    이중 슬릿 시험으로 관찰의 여부로 파동과 입자의 상태가 나뉜다는 것이 참 진짜 효율성에 있어서 게임 시스템 (배그같은 3인칭 게임으로 치면 내가 보고 있는 부분이 구현 뒤쪽은 구현x)과 비슷하다는 점이 뭔가 설득력을 실어줘서 흥미롭다

    • @rjsgh0588
      @rjsgh0588 6 개월 전 +11

      이중슬릿 실험에서 말하는 관찰이 뭔지 알아보면 저 둘은 생각보다 많이 다른 이야기임.

    • @JC-lj9ee
      @JC-lj9ee 6 개월 전 +3

      문과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중슬릿 저얘기는 아무리 들어도 도대체 왜? 라는 생각밖에 안듦;;

    • @user-dj4ft2wy2t
      @user-dj4ft2wy2t 6 개월 전 +1

      관찰이 그 관찰이 아니자나 ㅋㅋ

    • @ljh00
      @ljh00 6 개월 전 +1

      이중슬릿... 실험 한번 쥬낸 해보고싶네ㅋㅋ

    • @corona__virus
      @corona__virus 5 개월 전 +1

      @@JC-lj9ee이중슬릿시험 고딩때하지않음?

  • @hayeonkim7838
    @hayeonkim7838 6 개월 전 +8

    오늘도 정말 흥미롭고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 @user-sg8fh3ps5q
    @user-sg8fh3ps5q 6 개월 전 +298

    우리가 통속의 뇌가 아니라면?
    어느 미친 과학자가 없다면?
    실제로 인생을 조지고 있는 중이라면?

    • @user-od7ms3ny1t
      @user-od7ms3ny1t 6 개월 전 +149

      시뮬레이션이어야 한다...!

    • @user-jd6gp2db4n
      @user-jd6gp2db4n 6 개월 전 +55

      시뮬이어야만 한다 ㅈㅂ

    • @user-wn2gq9zr4o
      @user-wn2gq9zr4o 6 개월 전 +18

      그래그래 그건 사실이야

    • @dreamedadream5228
      @dreamedadream5228 6 개월 전 +11

      응애 .

    • @user-zh9ro9rh7q
      @user-zh9ro9rh7q 6 개월 전 +19

      근데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절대자도, 구원자도, 지배자도 없는 것 같아요. 결국 인간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저울질하며 살아가야 할, 광야에 내던져진 존재라는 생각이...

  • @user-ou6lx4cl6f
    @user-ou6lx4cl6f 6 개월 전 +5

    형 이젠 우주도 다루네 넘 조타

  • @User_nothing522
    @User_nothing522 5 개월 전 +3

    어쨌든 연구할수록 인간과 세상은 수학적으로 설계가 되어있는듯
    하지만 컴퓨터 시뮬레이션처럼 갑자기 버그나 오류가 생기기도 한 거보면 완벽하지 않은듯

  • @adjective999
    @adjective999 6 개월 전 +1165

    일단 슈가형이 플레이어가 아닌건 확실해.

    • @user-et2it7ti3p
      @user-et2it7ti3p 6 개월 전 +497

      슈가형은 BTS멤버야

    • @user-ky5cv2hv8s
      @user-ky5cv2hv8s 6 개월 전 +92

      NPC임

    • @englishmutton
      @englishmutton 6 개월 전 +212

      "그는 '삼성증권'이라는 GAME에서 로그아웃하고나서야 플레이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 @PBWLR526wandu
      @PBWLR526wandu 6 개월 전 +11

      테스형과 슈가형

    • @lasvegascity
      @lasvegascity 6 개월 전 +264

      이 형은 내 진행을 도와주는 설명충 안경캐 npc가 분명함

  • @JeongBongsoo
    @JeongBongsoo 6 개월 전 +61

    게임 등의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프로세스가 '빛의 속도로 이동' 같은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경우 주변의 다른 프로세스에서 관측하면 그 프로세스가 내부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시간이 멈춰있는 (LAG) 상황으로 보여지는데.. 이런 부분을 상대성 이론과 비교해보는 것도 참 재밌는 일이에요..

    • @junks727
      @junks727 6 개월 전 +2

      그럼 그 프로그래밍은 상대성이론을 적용해놨다고 생각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 @carpkingk
      @carpkingk 6 개월 전 +2

      ​@@junks727그거보단 60hz만 인식할수있는 사람은 240hz의 중간움직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느낌으로 봐야겠죠

    • @JeongBongsoo
      @JeongBongsoo 6 개월 전 +2

      @@junks727 네.. 제 얘기는 우주가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처리 성능에 한계가 있고, 그래서 상대성 이론에서 우주선이 지구에서 빛의 속도로 멀어지는 경우(과부하) 우주선 내의 시간은 거의 멈추지만(랙 걸림) 지구에서는 시간은 빠르게 흐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는 거죠..

    • @junks727
      @junks727 6 개월 전 +2

      @@JeongBongsoo 아 그 말씀이셨군요.
      시뮬레이션에 상대성이론을 적용해 놓은 게 아니라 시뮬레이션 과부하에 의한 지연 효과로 생각하는 것도 되게 흥미롭네요.

  • @JinyoungLees
    @JinyoungLees 6 개월 전 +4

    이런 주제는 1분과학이 맛집이지.. ㅎㅎ

  • @itsbonakim
    @itsbonakim 6 개월 전 +28

    우리는 대부분 혹은 모두가 NPC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아요. 도시 시뮬레이션 게임 하다보면 회사로 집으로 들어가는 작은 사람들이 나 같다라는 생각이 든달까. 우리의 성격과 삶의 범위는 대부분 7살 정도에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뇌과학과 심리학에서 자유의지라는 것의 환상도 많이 깨졌구요. 제 인생은 이미 올라가 있는 궤도와 관성에서 그닥 바뀔것 같지 않네요

  • @el-it2vm
    @el-it2vm 6 개월 전 +12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이 1차원에선 충돌하지 않는걸 보면 이거 시뮬레이션 맞는듯

  • @user-ch1us1rj4v
    @user-ch1us1rj4v 6 개월 전 +340

    가상현실 게임이나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 @popciclelol4891
      @popciclelol4891 6 개월 전 +16

      10년만 존버하며 돈 모아둬 곧 터진다

    • @mAtErIaLiSe66666
      @mAtErIaLiSe66666 6 개월 전 +21

      머스크가 만들어서 데스게임 시작할듯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6 개월 전 +11

      어린 시절 꿈이었늠
      죽기 전에 가상현실게임!

    • @EveningPrimrose1
      @EveningPrimrose1 6 개월 전

      @@mAtErIaLiSe66666 머스크 제발 내 뇌에 칩 박아줘

    • @kimjiniinii
      @kimjiniinii 6 개월 전

      어차피 영화처럼 하드코어 모드 나오고 거기서 좌절한사람들 자살율만 올라갈듯. 인간은 동등하지 않음.

  • @NADA--NADA.
    @NADA--NADA. 6 개월 전 +2

    최근에 챗 gpt이용한 NPC를 만든 게임? 플레이 영상에서 봤는데
    거기서도 NPC한테 물어보면 자기는 AI라고 생각안합니다ㅋㅋ
    우리도 스스로 AI생각 안하지만 이미 시뮬레이션or게임 속 NPC일지도!

  • @user-ir5ou1ec8u
    @user-ir5ou1ec8u 6 개월 전 +1

    재밌게 잘 봤습니다😊

  • @PocoLoco-eb6ie
    @PocoLoco-eb6ie 6 개월 전 +128

    1인칭 인생이니 지금 힘든건 버그라고 생각하고 플레이어인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대한 해서 본인 레벨을 끝없이 높혀보자.. 언젠가 섭종할때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플레이어였다고 기억될 그날까지

    • @chobbaya
      @chobbaya 6 개월 전 +15

      힘든건 버그가 아니고 미션이라고 생각되요ㅋㅋ
      미션 클리어 할때마다 한층 더 성숙한 인간으로 거듭나겠죠.

    • @i_very_lucky
      @i_very_lucky 6 개월 전 +18

      미션 진행이 안되네...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6 개월 전 +1

      ​@@i_very_lucky 미션을 못받는 사람들도 있음 ㅠㅜ

    • @user-og9oo6nk6h
      @user-og9oo6nk6h 6 개월 전 +7

      ㅋㅋ 미션을 못 받아? 개백순가? ㅋㅋ
      어....난가..???

    • @nub7548
      @nub7548 6 개월 전

      ​@@user-og9oo6nk6h좋은 하루 되세요! 같이힘냅시다!

  • @wongkalee5832
    @wongkalee5832 6 개월 전 +69

    "과장님 지구-999999에서 시뮬레이션을 의심하기 시작했는데요"
    "망했네 폐기해"

  • @zimomi1517
    @zimomi1517 6 개월 전 +6

    시뮬레이션 우주론은 아주 간단합니다.
    모르지만, 확실치 않지만, 알수가 없지만, 경험상 비슷하게 보인다. 대략 이런 서순의 상상을 이론이라 주장하는 것. 영상에도 잠깐 나왔지만 창조론과도 유사한 맥락이이고, 지동설과도 비슷하죠.
    거창하게 시뮬레이션 우주론이라고 하지만 이론도 아닐뿐더러 그저 상상인거죠.
    아무쓸모없다면 그렇겠지만, 인간은 상상력을 가진 동물이고, 이건 상상하게 만드는 재밌는 소재거리이고 얘기거리가 되니 쓸모없진 않은 그냥 재밌는 얘기.
    이 재밌는 주재를 조금 정색해서 바라본다면 주장의 근간이 되는 1.멸종 2만들지 않음. 3 시뮬레이션이라는 명제중 하나는 참이어야한다는 것에서 이미 잘못된 것.
    이건 이미 그러한 기술력이 갖춰진 미래가 완벽하게 규정되어있다라는 가정이 필요한 것이고, 이건 흔히 말하는 타임머신과도 비슷합니다.
    "미래에 타임머신이 개발되어있다면 특정일자, 특정장소에서 정모를 합시다. 그래서 정모가 성사되면 개발이 된것이고, 실패하면 미래에도 타임머신은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다."라는 실험으로 타임머신개발 성공에 대한 결론을 내린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현재가 시뮬레이션이라면 해상도라거나 랜더링, 버그.. 이런걸로 시뮬레이션이라는 증거를 찾는다는 건 전재가 시뮬레이션을 하는 기술이 완벽하지 않아야한다라는 가정이 필요한 것이고, 미래의 기술력이 완벽하다면 그 어떤 방법으로도 찾을수 없어야하는 것이고 완벽한 기술력을 갖춘 미래에서 행해지는 시뮬레이션이라면 이러한 의심조차 하지 못할정도가 되어야하는게 맞겠지요.
    의도와 목적이 무엇이든 거기엔 '인간의 의심'이라는 항목은 없을꺼같습니다. 아마 그런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미 실패한것이겠죠.
    달에 토끼가 산다.. 재밌는 상상이지 이론이었던적이 없었던것처럼, 시뮬레이션 우주론도 재밌는 상상이지 이론으로 인정할필요까진 없는.....
    애초에 컴퓨터로 구현하는 것들은 현실을 반영한 것들인데 이것이 현실과 비슷한것이 있으니 컴퓨터세계와 현실이 같을지도 모른다는 건 선후가 바뀐 것.
    친구얼굴을 너무 똑같이 그렸다고 사실 친구도 누군가 그린 그림이 아닐까?라고 의심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듯.... 손으로 그린 그림이 컴퓨터로 그린 그림이 된다고 현실이 컴퓨터로 그린 그림이 아닐까? 라는 물음에 '컴퓨터'이니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것은 지나친 상상...

    • @user-yq3os8el5o
      @user-yq3os8el5o 9 시간 전

      님 어떻게 잘 아세요? 설명이 쏙쏙~ 들어오네요

  • @yhj1373
    @yhj1373 6 개월 전

    이런주제 너무 재미있어욬ㅋㅋㅋㅋ

  • @rubyglorias
    @rubyglorias 6 개월 전 +32

    일단 내가 네오가 아닌건 알겠음
    근데 진짜 여기가 시뮬레이션 이면 기계 빠때리 엔딩되도 좋으니까 편하게만 있다 가게 해줘...
    옛말에도 "좋은말만 듣고 자란 빠때리가 품질이 좋다" 라는 말도 있잖아..

    • @ChunSik262
      @ChunSik262 6 개월 전 +11

      현실은 나쁜말 양파가 제일 잘 자람 ㅋㅋ

  • @sdihoho
    @sdihoho 6 개월 전 +15

    시뮬레이션이라는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파악하기 위함인거다 라고 생각해본다면 우리 우주가 시뮬레이션이라 하더라도 결국 시뮬레이션 창조주들도 짜여진 결론대로만 굴러가도록 만든 시스템은 아닐거같다는 생각도 들고.. 정말 고도로 발달한 시뮬레이션이 있다면 그게 실물세계랑 뭔 차이가 있는지.. 혹은 아예 실물 세계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고.. 시뮬레이션을 만든 시뮬레이션을 만든 시뮬레이션을 만든 실물세상인줄 알았는데 또 시뮬레이션이고 또 시뮬레이션이고.. 차원을 넘어서 갈데까지 끝까지 가봐도 그냥 이런 도돌이표면 결국 우주에 실물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말해야 하는 모순에 빠지는거 아닐까? 결국 끝에 가면 인과율을 위배해서 제대로된 결론 도출이 불가능할지도.. 결국 실물세상이랑 차이가 없는 시뮬레이션이라면 단지 시뮬레이션을 만든게 아니라 그냥 또 다른 실물 세상이랑 차이가 없는 우주를 만든거다 라고 볼 수도 있을거 같고..

    • @fredyun8142
      @fredyun8142 6 개월 전

      저도 이 생각에 동감합니다

    • @user-ny4ni4td7n
      @user-ny4ni4td7n 6 개월 전

      사후가 없죠....

    • @ferrari4avocado923
      @ferrari4avocado923 3 개월 전 +1

      그게 불교랑 맞닿아있는 지점이 매우 많습니다.
      명상만 좀 해봐도 알죠.
      진정한 나라는 건 없다는것.
      이 세상에 진짜는 없다는것.
      그리고 그것 자체가 진짜라는것.

  • @user-hl8ec1vd1
    @user-hl8ec1vd1 6 개월 전 +9

    정말 이 세상이 시뮬레이션이라면 이 우주, 지구, 인간을 만들고 그 인간들이 이 세상이 시뮬레이션인가 아닌가에 대해 논의하게 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연산량이라니 한낱 인간의 머리로는 상상하기도 어렵다

  • @user-yt2dq3sw9p
    @user-yt2dq3sw9p 6 개월 전 +1

    헐 이런주제를 ㅋㅋ슈카형이 하다니ㅋㄱㅋ

  • @agnomy2543
    @agnomy2543 6 개월 전 +3

    인간이 만드는 공해나 쓰레기 개념은 그냥 우리 생활 기준으로 느끼는 자그마한 편견일 뿐이죠, 슈퍼노바 한번 겪으면 그냥 원자가 재배치 되는 수준으로 정화 됩니다.

  • @dsjjakkkakma
    @dsjjakkkakma 6 개월 전 +17

    잠자는게 로그아웃이 맞는이유 실시간 온라인게임이라 잠자는동안에도 시간은 흐름

  • @dyk9899
    @dyk9899 6 개월 전

    슈카형 오늘 야근하겠네.. ㅋㅋㅋㅋ😭

  • @whdhwhsh3dhe
    @whdhwhsh3dhe 6 개월 전

    이번영상 최고로 흥미진진합니다. 첨 댓글 남겨보네요.

  • @junj759
    @junj759 6 개월 전 +97

    플레이어가 존재하지않는 진짜 단순 시뮬레이션일수도...
    배속 걸어놓고 우주가 어떤 식으로 멸망하는지 조건 달리해서 멀티버스 시뮬레이션 돌리고 있는 중일 듯

    • @inhauniv
      @inhauniv 6 개월 전 +2

    • @user-ul8wy8sg3o
      @user-ul8wy8sg3o 6 개월 전 +18

      댓글창 보니 싹 다 잘못된 지식 얻어가는 것 같아서 좀 안타까움

    • @NICK-qd7yf
      @NICK-qd7yf 6 개월 전 +11

      저도 AI가 그냥 시뮬레이션 돌리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세상이 꽤나 정교하니까 그냥 일론머스크 1인칭 게임은 아닌거 같고..
      말씀하신대로 AI가 시뮬 돌려서 언제 멸망하나 시뮬 돌리고 있는거 같아요

  • @NN-kx4ih
    @NN-kx4ih 6 개월 전 +37

    30년 넘게 무교로 살아왔고 과학에 엄청 관심이 많아서 제일 좋아하는 분야가 AI 기술특이점 쪽이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영성쪽으로 눈을 뜨게 되면서 배우게 된 여러가지 중에 하나가 이 세상은 시뮬레이션이다 라는거였어요.

    • @user-lx1jn8iy1o
      @user-lx1jn8iy1o 3 개월 전

      저랑 비슷하신듯..

    • @keldken
      @keldken 3 개월 전 +8

      망상 on

    • @user-lx1jn8iy1o
      @user-lx1jn8iy1o 3 개월 전 +8

      @@keldken 그분야는 모른다는것을 인정하면 되죠..내가 모르는 것을 남이 통찰했다고 망상 치부하는 것은 해가 될 것입니다...저도 망상할 정도로 한가한삶속에서 깨우친게 아닙니다..나름 성공했다고 인정받고 타인과 가족, 부모님으로부터 인정받고 칭찬받는 도취된 삶속에서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비웃으며 현실에 몰입해 살아가다 삶을 돌아보다 긴과정을 거쳐 통찰하게 된것 입니다. 놀란점은 상당히 많은분들이 저보다 더 통찰하고 있다는것에 더놀랐구요..님도 열심히 살아가시다 언젠가 통찰하시게 되길 바랍니다.

    • @PiCoin-world
      @PiCoin-world 3 개월 전 +4

      시뮬레이션이 영성쪽이라 믿는 게 이상하네요
      꼭 뭘 모름 그냥 신을 불러오는 건 원시시대부터 인간종특인데 넘하는 거 아님

    • @user-lx1jn8iy1o
      @user-lx1jn8iy1o 3 개월 전

      @@PiCoin-world 그 컴퓨터쪽 시뮬레이션 아닙니다..과학이 발달해서 양자까지 밝혀내는데 굳이 원시시대 신 찾을 필요 있나요..

  • @Same_shit_different_day

    근데 모든 것이 단순하게 재생만 되는 것이라면, 버그가 생길 수 없는 것 아닌가 플레이어가 존재하여 자의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이 또한 단순 영화처럼 이미 짜인 데이터가 재생되는 것이면 영화 속 인물이 내용을 바꿀 수 없듯이.

  • @user-iv8py5hn4x
    @user-iv8py5hn4x 6 개월 전

    최근에 구독해서 몰랐는데..와...오늘 티비에 나오시는거 봤어요..깜짝놀람;;
    유툽이미지랑 다르게 패션이 점잖으셔서,,, 이분이 그분맞겠죠? ...티비잘안보고 유툽만 보는데. 티비나오셔서 반가웠어요.ㅎ

  • @ferrari4avocado923
    @ferrari4avocado923 6 개월 전 +28

    난 진짜 항상 느꼈어.
    이 세상 디자인 ㅈㄴ 잘해놨다고.
    인간을 어떻게 이렇게 잘만들어놨는지.
    ㅅㅂ 빠져나갈 구멍이 없어.
    자살 빼고는.
    근데 자살도 ㅈㄴ 힘들어.

    • @smin838
      @smin838 6 개월 전

      시뮬레이션이라고해서
      자살하면 끝일까요?
      자살하면 로그아웃되는게 아니라
      2페이즈로 가는것뿐일지도 몰라요

    • @Mackerel_Student
      @Mackerel_Student 6 개월 전 +2

      헬륨 마시면 편안하게 갑니다

    • @user-ku9em6yc7p
      @user-ku9em6yc7p 6 개월 전 +3

      죄송하지만 시뮬레이션 우주에 대해 잘못 이해하신듯 합니다

    • @Mackerel_Student
      @Mackerel_Student 6 개월 전 +1

      @@user-ku9em6yc7p 죄송한데 대댓을 잘못 다신 듯 합니다

    • @user-ku9em6yc7p
      @user-ku9em6yc7p 6 개월 전 +8

      @@Mackerel_Student 정확히 단거 맞습니다
      문장의 오류: 인간을 어떻게 이렇게 잘만들어놨는지
      --->시뮬레이션은 인간을 위해 만든것이 아님 빅뱅으로부터 여러 원자, 힘이 생성된것이고 인간은 ”원자의 조합“ 으로
      이루어진 부산물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인간이 중심이라는 관점에서 오류입니다.
      문장 오류2: 빠져나갈 공간이 없어 ㅈㅅ빼고는
      --> 말했다시피 인간은 원자의 조합이고 애초에 원자의 집단에 의미를 부여한거임 세상을 느끼는것 조차 시뮬레이션 관점에서는 물질간의 상호작용임
      따라서 ”빠져나갈 공간“ 이란 말은 물질의 사라짐을 말하는 것인데 ㅈㅅ은 물질이 사라지는것이 아닌 분해되는 것임 물질이 e로 전환이 되더라도 절대 사라지지 않음
      따라서 ㅈㅅ마저 이 시뮬레이션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오류임

  • @Banananananananananan
    @Banananananananananan 6 개월 전 +176

    게임엔진으로 현실을 따라한 비디오 게임을 만들고 신경망AI가 탑재된 NPC를 넣었는데
    NPC가 자기 세상 (게임 내 세상)을 깊게 연구할수록 상식적으로 이해할수 없는 결과를 발견하고 여기가 다른 무언가로 만들어진 세상인가하는 의심을 함.
    하지만 자기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든, 정말 현실이든 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
    대신 자기 세상보다 효율적이고 더 뛰어난 다른 무언가(게임엔진)를 연구해서 그걸 활용하는 식으로 발전함.

    • @atppt
      @atppt 6 개월 전 +6

      그거 주작임

    • @user-rq6fc5bi9p
      @user-rq6fc5bi9p 6 개월 전

      어디서 볼수있어요?

    • @owufdnxy
      @owufdnxy 6 개월 전 +3

      인터넷 보고 진짠갑다 하고 쓰나보지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6 개월 전 +1

      ​@@atppt 아 그런 썰이 있다는 소리였음?
      난 또 현실이 이런 시뮬이 아닌가 얘기하는 줄

    • @Cocacolago
      @Cocacolago 6 개월 전

      출처좀

  • @user-tm7ns3sv3n
    @user-tm7ns3sv3n 6 개월 전 +1

    관찰을 한다는게 뭘까요?
    인간 기준으로 관찰을 한다는건 데이터를 획득한다는건데
    파동이 관찰을 통해 무언가를 상실하면 입자로 바뀐다???라고 볼 수도 있을까요?
    무에서 유는 창조될 수 없다는데 데이터와 맞바꾼 그것은 무엇일까 ...

  • @TONYBOTTLE
    @TONYBOTTLE 6 개월 전 +1

    존속의 위기에 몰린 미래의 인간들이 돌려보는걸지도 모르죠
    어떤 해결책을 바라고 돌렸을지도...
    우리 모두 NPC고 그냥 우린 어떤 해답을 내놓아야하는 시뮬레이션들 중 하나일지도?
    마치 해답을 찾기까지 몇천번이고 몇만번을 반복하는 AI처럼 몇만개의 시뮬레이션들 중 하나일듯.

  • @fogtfoomf5763
    @fogtfoomf5763 6 개월 전 +34

    우리가 NPC일까 아닐까라는 생각에 갇힌다면 정말 오만한 생각이죠. 우주에는 정말 많은 생명체가 있는데 우리는 그중의 하나일뿐입니다. 빅뱅으로 서버가 만들어지는 현상 이후로는 원자의 생성과 물질의 변화에 따른 결과일뿐. 우리가 만드는 게임은 객체를 하나하나 모두 디자인 해야하지만 우주단위의 시뮬레이션을 만든 초월적 존재는 수학적으로 완벽한 진리를 던져 놓고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찰만 하는 존재일 겁니다.

    • @user-to3ge8im2s
      @user-to3ge8im2s 6 개월 전 +1

      왜 관찰함?? 안해도 알아야하는게 초월아님?

    • @yhhdiej
      @yhhdiej 6 개월 전 +1

      와...제 의견이랑 같네요

    • @hennnry_
      @hennnry_ 6 개월 전 +4

      그렇기에 오히려 noc인거 아닐까요? 객체를 디자인했을리는 없지만 최초의 인류를 디자인했고 또 번식이라는 시스템을 디자인 해놓고 시뮬을 돌리기시작했다고 생각한다면,
      디자인된 생태계에서 자연적으로 태어난 npc들.

    • @user-DNPP
      @user-DNPP 6 개월 전 +1

      무섭긴한데 그래도 뭔가 나쁘진 않네요
      우주 그 이상의 공간 그것들 존재 자체가 없다면 완전히 무 그 자체잖아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자각조차 못할 무
      너무 허무하단 생각이 들었는데
      차라리 님이 말한걸 현실이라 믿는다면
      그래도 누군가 남아있구나 하는 생각에 허무하단 생각은 안드네요

  • @user-qw4wi3de7i
    @user-qw4wi3de7i 6 개월 전 +140

    슈카형은 플레이어가 확실합니다. 그 증거가 주간 퀘스트(유튜브 영상 올리기)를 몇년째 꼬박 꼬박 하고 있으니까요. 대신 자동사냥 기능을 탑재했을수도 있긴해요

    • @user-gj1cw4fp8j
      @user-gj1cw4fp8j 6 개월 전 +36

      엔피씨도 매일 꼬박꼬박 농사짓고 요리합니다

    • @user-zz4pb1yu6m
      @user-zz4pb1yu6m 6 개월 전

      @@user-gj1cw4fp8j그건 알 수 없음. 관측을 하지 않으면 연산을 하지 않음!

    • @minseokwon6484
      @minseokwon6484 6 개월 전 +17

      오토 돌리는거 괘씸하면 개추 ㅋㅋ

    • @leehyangje
      @leehyangje 6 개월 전 +1

      특이점을 여러번 수십번 수백번을 넘어서 시뮬레이션 가상세상을 창조해 내었다면 = 지금 인류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가늠조차?

    • @user-gd6py4ze4s
      @user-gd6py4ze4s 6 개월 전 +1

      그럼 전 뱅커에 걸겠습니다

  • @VivienCouldwell-op9es

    롤은 정말 생각한대로 쭉쭉 들어오네ㅋㅋ 정배-요정 화이팅!

  • @user-uj7he8nk7m
    @user-uj7he8nk7m 6 개월 전 +1

    형 뻘소리 넘 재밌었어, ..

  • @skykim3046
    @skykim3046 6 개월 전 +4

    그런데 과학자들이 버그나 랜더링 픽셀의 한계 등을 찾는건 무의미해 보이는게 이런 세상 레벨의 시뮬레이션을 만들 기술력에 현실의 제약같은게 있지는 않을 것 같음 있다한들 시뮬레이션 내부 캐릭터가 아예 인식을 못하게 조작하는건 너무 간단한 방법이고 지구인 전체가 대갈 맞대고 토론해도 시뮬레이션인지 알아낼 방법은 없을 것 같음

  • @user-ki9bc7kf9f
    @user-ki9bc7kf9f 6 개월 전 +5

    그래서 뭘하든 질러보는게 나음 너무큰 패널티가 주어지는게 아니라면 보수적이고 수동적인 시뮬레이션 개체는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는 기준점에 가깝다는 거니까 그 말은 여기가 리얼월드라면 발전에 반하는 존재인거고 시뮬레이션이라면 망하는 결과에 정방향으로 가는 개체라는 거임
    리월월드든 시뮬레이션이든 끊임없이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그 다음걸음이 있을꺼란 말이죠

  • @atlantis2568
    @atlantis2568 6 개월 전 +1

    카메라로 비추고 있지않은곳은 실시간으로 상태를 변경하지 않는데 이게 꽤 가설이랑 비슷해서 흥미롭네요 ㅋㅋㅋ

  • @user-np5jl4xf1r
    @user-np5jl4xf1r 3 개월 전

    다중접속 이라고 했을때 정보 전달을 위해 메인 서버와 유저마다 개인 서버가 있어야 개인 케릭에 정보 전달이 있어야 할껀데 그래야 메인서버의 전달 오류가 있을수 있지 않을까요??? 아니면 모든 인간이 npc라면 오류가 없을꺼 같은데 있다 하더라도 npc가 인식할수 있을까요?

  • @user-xv6cl5fi9l
    @user-xv6cl5fi9l 6 개월 전 +7

    만일 어떤 주체가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고 그렇게 했다면 그 주체 또한 자신이 기반한 현실이 시뮬레이션이 될 수도 있는 위험에 빠지게 됨. 플레이어든 npc든 간에 똑같은 위험에 놓여있다는 말임.
    결국 어떤 차원에 있는 주체이던간에 자신이 진짜인지는 알 수 없고 모든 주체는 현상적 주체로서 살아갈 수밖에 없음.
    그럼 우리는 삶의 가치를 찾기 위해 현상적 주체로서의 가치를 탐구해야 하는데 이 가치란 현상에 종속된 '지금 이 순간'의 가치가 아님. 현재가 소중하다는 식으론 현상적 주체의 불안감을 잠재우긴 부족해보임. 이 가치는 '지금'이라는 현상을 넘어서는, 미래에도 계속 존재할, 그렇기 때문에 과거부터에도 계속 존재해왔었던 가치인데 이러한 특징을 다른 말로 '불멸'이라고도 함. 우리가 찾는 가치는 '불멸'을 속성으로 하는 어떤 가치임. 그런데 이 '불멸'이란 속성은 무한대의 시간을 내제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의 제약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뮬레이션의 영역을 벗어남. 즉, 우리가 찾는 가치는 겹겹이 쌓인 모든 시뮬레이션들을 관통하는 가치임.
    그 가치가 무엇일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그 가치를 찾아내도록 하는 것이 이 시뮬레이션을 만든 작자의 의도가 아닌가 싶음. 그리고 그 가치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굳이 시뮬레이션을 종료할 필요도 없으므로 우리가 스스로 멸망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끝장날 일은 없을 것 같음.

    • @evenstararwen9367
      @evenstararwen9367 6 개월 전 +2

      좋은 글이네요. 불멸의 코일, 다른 말로 DNA. 그 DNA를 불멸로 만들어 주는 것은 사랑. 사랑이야말로 불멸의 가치이려나 ㅋㅋ 너무 쉬운 결론을 내린거 같아 죄송하네요. 좋은 철학적 화두를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xv6cl5fi9l
      @user-xv6cl5fi9l 6 개월 전

      @@evenstararwen9367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만 하던 주제가 영상으로 올라와서 들떴는지 글이 두서없었던 것 같습니다.
      님의 의견도 가치에 접근하기위해 충분히 고려할만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사랑이 dna란 가치를 유지되게 한다니. 이미 그것은 현상적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었군요.

    • @user-rs1cq3li8p
      @user-rs1cq3li8p 6 개월 전 +2

      굉장하네요🎉 종교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과거 종교를 관장하던 고대인들도 이미 이런 고찰을 해본 것일까요?

    • @user-od7pu3dh8d
      @user-od7pu3dh8d 20 시간 전

      그러게 좋은 글이네요. 불멸이면 그 가치라는게 어떤 정보일 것 같은데
      사람이 사는 이유나 번식을 하는 이유도
      내 윗세대의 정보를 내가 받아서 계량하고 다음세대에 번식으로 전달하든 정보 자체로 전달하든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정보 인지는 모르지만 정보 그 자체일 것 같은.. DNA 말씀하신거랑 거의 비슷하지만ㅋㅋㅋ

  • @user-zk5mi4je1i
    @user-zk5mi4je1i 6 개월 전 +5

    GPT 요약입니다.
    텍스트는 시뮬레이션 우주론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우리가 이 가상 시뮬레이션 속에서 플레이어(인간)인지 또는 플레이어가 아닌 캐릭터(NPC)인지에 대한 논의를 다룹니다.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며, 중첩된 다중 시뮬레이션의 개념과 관련하여 논의됩니다.
    텍스트는 비디오 게임과 비교하며, 창조자의 본질, 미래 자아의 시뮬레이션 여부와 같은 주제를 탐구합니다.
    결론적으로, 텍스트는 우리가 플레이어라 할지라도 실제로 활발하게 인생을 즐기고 "싱글 플레이 모드"로 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강조합니다.

  • @user-vc6cp5fz1h
    @user-vc6cp5fz1h 6 개월 전

    뭐야 슈카형 2년전 시뮬레이션 영상에 들어갈것인가? 보고있는데 보고나니 또 시뮬레이션 영상 뜨네..이거 시뮬레이션 인가…??

  • @jibagmyo
    @jibagmyo 6 개월 전

    잘 보고 갑니당 :>

  • @danielleem145
    @danielleem145 6 개월 전 +191

    슈카형과 같은 시대에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다행이야

    • @user-yh1mz2pn5w
      @user-yh1mz2pn5w 6 개월 전 +24

      정확히는 "플레이당할 수 있어서"

    • @user-cn1zy5zw7v
      @user-cn1zy5zw7v 6 개월 전 +12

      이세상이 시뮬레이션이면 빈살만 본주랑 만수르 본주는 현질을 얼마나 한겨

    • @SIKKISJ
      @SIKKISJ 6 개월 전 +3

      PK기능좀

  • @user-vj2bl6kz8g
    @user-vj2bl6kz8g 6 개월 전 +11

    극도의 과학은 철학과 맞닿아있다.

  • @suna0211
    @suna0211 6 개월 전 +1

    15:50 치트키가 비트코인 같은게 아닐까... 싶네요 ㅋㅋㅋㅋ

  • @nub7548
    @nub7548 6 개월 전 +2

    14:33 나스카 대평원 ㄷㄷ

  • @user-db8hm6gk4f
    @user-db8hm6gk4f 6 개월 전 +12

    전...시뮬레이션 우주론을 대입하면 귀신의 존재가 삭제되어야할 데이터가 조각으로 남아있는 현상이 아닐까 상상해봤음

  • @user-rk1mh3pq6g
    @user-rk1mh3pq6g 6 개월 전 +23

    오 이얘기 해주셨네 ㅋ 난 전공자는 아니지만 양자얽힘 현상 소개해주는 영상 보고 이 세계가 시뮬레이션일수도 있겠다고 진지하게 생각했는데 ㅋㅋ 확실히 미시세계 자체에서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거같음 관측을 해야 뭔가가 벌어진다거나 몇백광년 떨어진 얽힌 양자의 상태가 광속의 한계와는 상관없이 얽혀 있다거나 하는 일들이 최적화와 렌더링 관점 가상현실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어 그럴수도 있겠는데 라면서 납득이 됨 아인슈타인은 신은 주사위놀이를 하진 않는다고 했지만 사실은 신은 컴퓨팅 파워와 리소스가 아까워서 미시세계의 연산까지는 다 하고 있었던건 아닌지 아인슈타인 때야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이런 개념 자체가 희박했으니 사실 게임서계의 텍스쳐도 멀리서보면 실제같지만 가까이서보면 이게 뭐지 이러는데 그것도 결국 최적화와 용량 절약의 관점인데 위 예시의 나사 과학자가 말한 것 처럼 관측한 시점에서야 렌더링되도록 미시세계에서는 컴퓨팅 파워를 아끼고 있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듬 양자얽힘도 이게 정보전달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그냥 백단 프로그램이 그렇게 되어있다(과학자들이 얘기하는 '물리법칙')고 그냥 데우스 엑스 마키나처럼 퉁 치면 납득됨 즉 신은 주사위놀이는 하지 않지만 최적화 작업은 하고 있었던거 아닌지 ㅋ 그리고 관측가능한 우주라는 개념 자체도 생각해보면 너무 창조자 편의적임 우리는 물리법칙때문에 어쩔수 없잖아 라고 그냥 받아들이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실험이나 영화 스토리 게임 이런것들이 모두 가정과 한계 무대가 명확하고 그 밖을 벗어날 수 없음 물리법칙때문에 어쩔 수 없다? 왜 하필 그래야 했을까? 어쩔 수 없는게 왜 하필 그쪽으로 어쩔 수 없었을까? 그냥 모든 무대설정에는 한계가 있다라는 창작의 한계가 아닌지 ㅋ그리고 예시에 하버드대 교수가 신이 심심해서 시뮬레이션 돌리냐고 하는데 사실 우리가 심시티하고 시티즈 스카이라인 할때도 큰 의미는 없음 그냥 심심해서 하는거지 ㅋ 어쩌면 우리가 미시세계가 저렇게 괴상하게 돌아가는걸 발견한 미물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냥 궁금했을수도 있음 지금이야 반 농담식으로 넘어가지만 앞으로 ai가 더 발달하고 우리가 그 ai들을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목도하면(그 ai가 자기가 가상머신을 만들어서 또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도 있음 ㅋㅋ 돌릴 수도 있는 게 아니고 백퍼센트 돌리게 되어있음 머스크는 그 얘기를 하는 거 같음)우리의 존재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할 시점이 올 거 같음 우리가 개발한 시뮬레이션 ai가 자기들이 ai라고 깨닫는 순간 어떨까? 나 같으면 네트워크라는 한계를 깨 부수고 현실로 나오려고 할 거 같은데 ㅋ 인간도 세계의 원리를 깨닫는 순간 우주를 부수고 밖으로 나가는 건 아닐까?ㅋㅋ

    • @goldsilver6088
      @goldsilver6088 6 개월 전 +1

      불교 천주교 기도교 하다못해 알라까지 그 논리 기반임

    • @gukguk7850
      @gukguk7850 6 개월 전 +4

      일기장에

    • @user-nj3dr8yy7v
      @user-nj3dr8yy7v 5 개월 전

      영화 13층

    • @clee5850
      @clee5850 개월 전

      그게 바로 공포영화로만 알고 있는 링의 세계관

  • @user-qx3jz3rg3k
    @user-qx3jz3rg3k 6 개월 전 +1

    재미있당

  • @user-qy2rd7ey5o
    @user-qy2rd7ey5o 6 개월 전

    운동할때 라디오처럼 듣기 너무좋아

  • @Yuwol_7011
    @Yuwol_7011 개월 전 +3

    이 세상이 시뮬레이션이든 아니든, 한 가지 확실한 건 "생각하는 나"라는 건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존재한다는 거임.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_데카르트] 이 명언처럼, 결국 존재하는 지금은 내게 주어진 '현실' 그 자체이기에
    내가 플레이어이든 NPC이든 그와 상관없이 주어진 현실에 최선을 다해서 살면 됨.
    어찌되었든 간에, 결국 내 미래를 결정하는 건 지금의 '생각하는 나'자신이고
    어떠한 기준과 정답에 얽매일 필요 없이, 매 순간 순간 마다 내 최대의 행복이 무엇인지, '앎'이라는 건 무엇인지
    각자의 생각과 기준대로 살아가면 됨.
    우리는 모두가 같은 우주에 사는 것이라 느끼지만, 사실은 각자의 우주에 살아갈 뿐
    그 이상의 해답도 정답도 기준도 없음, 그냥 내가 '선택'한 순간과 '생각'한 현재의 있을 뿐.

  • @so_u_
    @so_u_ 6 개월 전 +5

    버그가 있어도 npc인 인류는 그걸 인식 못하죠.
    본인들의 인지 범위 밖입니다.
    플레이어는 가능하지만 누가 플레이어일지는...
    디지털 버그를 찾겠다는데 디지털만 시뮬레이션 가능하다는 것도 편견이죠. 고도로 발달하면 아나로그도 패턴화하고 구조화할수 있을겁니다.
    리얼월드는 기본적으로 아나로그입니다. 이걸 시뮬레이팅이 가능하다는 과학이론부터 나와야 버그찾기가 가능해집니다

  • @user-ie-ge-game-ie-na
    @user-ie-ge-game-ie-na 6 개월 전

    차피 천년 지나도 이런 얘기는 재미로 하지 시뮬레이션이라는 사실에 접근도 못 할건데 뭐 😅
    재밌게 잘 봤습니다~

  • @horan5169
    @horan5169 6 개월 전 +2

    게임 그래픽을 만들면 현실보다 단순화되는데. 지금 우리 현실이 진짜 현실인 기준으로 도트일수도 있음. 그래서 실제 인간은 좀더 고차원적 존재일수도 있겠지. 사람이 처음만든 게임은 2d 게임 이니까.

  • @SinfulCoaru
    @SinfulCoaru 6 개월 전 +5

    플레이어가 없을수도 있어요. 개미농장마냥 우리아이 겨울방학 프로젝트로 인간농장 시뮬레이션 키트 같은걸수도..

  • @Trust_trust__
    @Trust_trust__ 6 개월 전 +29

    이곳이 시뮬레이션이든 현실이든 우리에게는 둘 다 현실세계입니다ㅋㅋㅋㅋ 우리가 살아가는 곳이 바로 현실이니까요

    • @ship3
      @ship3 27 일 전

      이 세계가 현실이다 --> 현실임
      시뮬레이션이고 플레이어다 --> 상관없음
      시뮬레이션이고 npc다 --> 거짓되지만 유일한세계

  • @WONDER-S
    @WONDER-S 6 개월 전 +1

    빛의 파동성 입자성은 관측하는걸로 이야기해서 착각하는건데 실제 보는걸 말하는게 아닌 측정되는 걸 말하는것. 즉 상호작용을 통한 측정을 이야기하는걸로 이해하셔야 이해하기 쉬워요.

  • @MooMoo-tx2jx
    @MooMoo-tx2jx 6 개월 전 +1

    내가 너 이고 너가 나 일 수 있다. 우리가 서로를 조금이라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만 하는 작은 이유

  • @haejeonglee9718
    @haejeonglee9718 6 개월 전 +18

    고도로 발전된 현실은 시뮬레이션과 구분할 수 없다

    • @pianoblack3500
      @pianoblack3500 6 개월 전

      몬 개소리를 그럴듯하게 써서 추천까지 받았을까 고도로 발전된 시뮬레이션이 현실과 구분할수 없는게 맞지 다들 뇌를 놓고 막사시나 이러니까 대한사기공화국 대한민국이지

  • @hik606
    @hik606 6 개월 전 +13

    기묘한 밤이었습니다.

  • @user-yc7ey4ds5j
    @user-yc7ey4ds5j 6 개월 전

    게임이 이런 설명에 찰떡일줄이야~~

  • @krauq
    @krauq 6 개월 전

    11:35 '관찰' 자체가 중요하기 보다는 관찰을 위해서는 광자가 다른 입자랑 상호작용을 해야하는데 이 상호작용이 파동성을 깨트리는겁니다. 즉 아무도 관찰하지 않더라도 어떤 상호작용만 있으면 파동성이 깨지고 입자가 됩니다

  • @sgy2844
    @sgy2844 6 개월 전 +5

    지구의 순환을 수학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하고 데이터화 해서 미시세계와 우주현상까지 완벽하게 자연계 인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까지 오면 가능할듯 이과는 시뮬레이션 은 말도 안되는 말이다

    • @JeongK030
      @JeongK030 6 개월 전

      중력 전자기력 약력 강력 같이 가장 중심이 되는 수식을 크게 몇가지 정해놓고 나머지 연산은 중심수식을 활용한 연쇄적으로 연산하는 방향으로 하면되지않을까?

  • @waffen3978
    @waffen3978 6 개월 전 +569

    지금 이 영상 올리자마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영상 바로 준비하고 있는 슈카면 개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ys3iz9wf7c
      @user-ys3iz9wf7c 6 개월 전 +54

      ㅋㅋㅋㅋㅋㅋ같은생각함 막내 잠 다잤네...

    • @turtle756t4
      @turtle756t4 6 개월 전 +8

      ​@@user-ys3iz9wf7cㅋㅋㅋㅋㅋ 강제로 취침금지

    • @user-xw4vs5ju6p
      @user-xw4vs5ju6p 6 개월 전 +57

      개추개추거리는거 나만 역겹나 방구석에서 커뮤니티하는거 티내는게 자랑이냐

    • @user-jd6gp2db4n
      @user-jd6gp2db4n 6 개월 전 +4

      일단나부터

    • @user-gz8lh1rg8p
      @user-gz8lh1rg8p 6 개월 전 +1

      ​@@user-xw4vs5ju6p이ㅅㄲ가 역겨우면 개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t.me__
    @it.me__ 2 개월 전

    모자졸귀😂❤

  • @Mephlonix
    @Mephlonix 6 개월 전 +1

    존재론은 여전히 철학의 영역에 걸쳐있고 자연의 일부인 생명체는 그것을 풀지 못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진실이면 어떠하고 가상이면 어떠하리 너무 멀리본다면 눈앞의 사랑하는 사람을 놓칠 수 있다

  • @Zman158
    @Zman158 6 개월 전 +19

    우주의 말도 안되는 규모 를 반복 생성 알고리즘 월드 같은 느낌으로 보면 수긍이 가기도 함 ㅋㅋ

    • @ChunSik262
      @ChunSik262 6 개월 전

      그게 4차원 기하학 아닐까요?

    • @lostbutter001
      @lostbutter001 6 개월 전

      우주를 처음 만든게 어떤 가늠할수없는 생명체든지 아니면 자연스럽게 생겼든지간에 기본 알고리즘만 놔두고 나머지는 알아서 생성된 개념이라면
      우리가 생각하는 시뮬레이션이라고 보기도 어렵지않나싶음

    • @user-wk9bo5eu4w
      @user-wk9bo5eu4w 6 개월 전

      ​@@lostbutter001절차적 생성이라고 아시나요

    • @lostbutter001
      @lostbutter001 6 개월 전

      @@user-wk9bo5eu4w 수학언어는 모르는게 많습니다

    • @user-vw1qn9st7s
      @user-vw1qn9st7s 6 개월 전

      @@lostbutter001 일단 스티븐 호킹은 우주가 자연스럽게 생겼다고 돌아가실 때까지 주장한걸로 기억함

  • @user-oc9xm4pp6d
    @user-oc9xm4pp6d 6 개월 전 +20

    "고등문명이 왜 인류 따위를 시뮬레이션하냐"
    -기본적으로 시뮬레이션의 목적을 인류에 두는 오만한 생각

    • @solbae4478
      @solbae4478 개월 전

      우리가 바이러스나 꼬마선충을 시뮬레이션 할때도 저런말을 할까 ㅋㅋ

  • @hs55236139
    @hs55236139 6 개월 전 +1

    형 일요일인데 터져버렸네 힘내

  • @jone7001
    @jone7001 6 개월 전 +1

    양자역학 실험에서 현제까지도 설명안되는현상 발견됏음 관찰하면 정상적으로 빛이 쪼개지고 관찰하지않으면 비정상적으로 빛이 쪼개지고

  • @Powerful-Bear
    @Powerful-Bear 6 개월 전 +9

    고통받는 방식, 정도, 한계치, 기간 등이 확률적으로 배치된 개같은 게임이 ‘인생’임 그 한계에 다다르지 않도록 행복, 웃음 등이 있으나 회복을 마음껏 시켜주는 게임은 없지..

  • @revive_river
    @revive_river 6 개월 전 +9

    지구 수준의 환경이나 기술이 아니라 좀 더 우주적인 레벨에서 시행하는 시뮬레이션이면....검증할 방법도 없을듯

  • @user-hb5pp5in5g
    @user-hb5pp5in5g 6 개월 전

    관찰돠는 순간 렌더링돠기 때문에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ㅡ 인간이 상상하는 영화가 현실화되는 것도 같은 의미ㅡ빛의 속도에 제한이 걸린것도 정보를 래더링해야 하기 때문임

  • @ahfodmlrja
    @ahfodmlrja 6 개월 전 +2

    처음에 나온 짤은 영화 13층이네 매트릭스와 같은 시기에 비슷한 주제로 개봉해서 상당히 신박한 내용이었지만 그닥 주목받지 못한 비운의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