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이 갤럭시보다 잘 나왔던 이유. S24는 다를까? [4Kp60 HDR]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 이 영상은 HDR로 마스터링되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TV나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기기에서 감상할 경우 최고의 감상 경험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리뷰 사이트를 보면 평가가 엇갈리는 아이폰과 갤럭시의 사진 품질. 그런데 제 주변에 테크에 크게 관심 없는 일반 유저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아이폰이 사진이 더 잘 나오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를 합니다.
    단순 카메라 품질이 아닌 디스플레이와 운영체제가 스마트폰 사진 경험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컬러스케일에서만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지금 바로 보러가시죠.
    P.S. 이번 갤럭시 S24 시리즈는 제 기준에서 굉장히 기대되는 요소가 많은데요, 삼성전자가 오히려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소구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쉬울 정도입니다.
    #iphone #galaxys24ultra #photo
    0:00 아이폰 사진 vs 갤럭시 사진
    0:36 블라인드 테스트로는 알 수 없는 것
    1:07 더 넓은 색영역
    5:07 최고의 HDR 디스플레이
    6:00 HDR 사진
    7:19 '진짜' HDR 사진
    9:23 갤럭시의 추격
  • 과학기술

댓글 • 790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145

    * 이 영상은 HDR로 마스터링되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TV나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기기에서 감상할 경우 최고의 감상 경험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krplus.net/CRqYpgUV0xPDWignRgTzp6gjoin
    리뷰 사이트를 보면 평가가 엇갈리는 아이폰과 갤럭시의 사진 품질. 그런데 제 주변에 테크에 크게 관심 없는 일반 유저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아이폰이 사진이 더 잘 나오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를 합니다.
    단순 카메라 품질이 아닌 디스플레이와 운영체제가 스마트폰 사진 경험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컬러스케일에서만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지금 바로 보러가시죠.
    P.S. 이번 갤럭시 S24 시리즈는 제 기준에서 굉장히 기대되는 요소가 많은데요, 삼성전자가 오히려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소구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쉬울 정도입니다.
    #iphone #galaxys24ultra #photo
    0:00 아이폰 사진 vs 갤럭시 사진
    0:36 블라인드 테스트로는 알 수 없는 것
    1:07 더 넓은 색영역
    5:07 최고의 HDR 디스플레이
    6:00 HDR 사진
    7:19 '진짜' HDR 사진
    9:23 갤럭시의 추격

    • @kyung455
      @kyung455 3 개월 전 +5

      어쩐지 제기기에서 화면이 뭔가 어두웠습니다

    • @fxxkCN
      @fxxkCN 3 개월 전

      오 컬러스케일 브랜드 만드셨나봐요 아직은 섬색해도 안뜨네요 제품 ㅋㅋ 기대됩니다

    • @user-ix4mz5mq5m
      @user-ix4mz5mq5m 3 개월 전

      전체화면 하니까 밝기 올라가서 놀랬네요ㅋㅋㅋㅋㅋㅋ 기계 문제인줄;;

    • @FactoryNo.592
      @FactoryNo.592 3 개월 전

      어쩐지 너무 어둡더라니...

    • @user-hc7hl7fk8t
      @user-hc7hl7fk8t 3 개월 전 +1

      제가 잘 몰라서... HDR 영상이 원래 화면에 검은 막 씌운 것처럼 어두워지는 게 맞나요?
      아님 HDR를 지원하지 않는 디스플레이에서 영상을 봐서 그런 걸까요

  • @h_1111
    @h_1111 3 개월 전 +52

    이해가 잘 되면서도 과하지 않게 설명을 정말 잘해주시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ㅎㅎ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dominicoh6290
    @dominicoh6290 3 개월 전 +11

    블루형 다음에 혹시 컨텐츠 기회가 된다면 기기별로(갤럭시, 아이폰, 미러리스 등) 찍은 사진을 인스타에 아이폰, 갤럭시로 올려봤을때 사진열화에 대해서 한번 다뤄줄 수 있나요?

  • @avenue6173
    @avenue6173 3 개월 전 +7

    이해하기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

  • @strolling_Joon
    @strolling_Joon 3 개월 전 +50

    블라인드 테스트하면 대다수의 분들이 갤럭시 사진을 좋다고 느끼시는 이유도, 윈도우체제와 모니터의 특성이 영향을 주는것이었군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이유 중 하나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ddakgi3223
    @ddakgi3223 3 개월 전 +14

    이런 메타데이터관련 포맷은 좀 통일을 해줬으면하는데 쉽지않네요.. 갤럭시가 분발하기보단 안드로이드가 분발해야할듯하네요

  • @ansrjsdh
    @ansrjsdh 3 개월 전 +19

    quantum reflection canceling 필름 직접 만드신건가 보네요!
    아이폰 유저로서 기대됩니다!
    빨리 리뷰 보고 싶어요~

  • @BJLungLung
    @BJLungLung 3 개월 전 +248

    Mkbhd가 블라인드테스트 엄청 심층 분석하면서 내린 결론도 잘나온 사진이라는 개념 자체가 진짜 전문가가 보기에 잘나온 사진인지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사진인지 따로 생각해야한다 했었죠.

    • @nakamura43
      @nakamura43 3 개월 전 +33

      그럼 그 동안 사진이 잘 나온게 아니라 보고싶어하는 사진으로 뽑아줬던거군요. 하나 배우고 갑니다

    • @HAPPYG4MER
      @HAPPYG4MER 3 개월 전 +28

      테스트는 폰이 아니라 모니터로 해서 갤럭시가 이긴건데 실제 폰으로 보면 그동안은 아이폰이 더 이쁘게 보일 수밖에 없었다는거네요

    • @kanginlee2065
      @kanginlee2065 3 개월 전 +17

      좋아'보이는' 사진하고 좋은사진하고는 확실히 다른거라고 봄
      울퉁불퉁한 디테일을 싹 갈아버리면 당연히 미학적으로 이뻐보이겠지만 그걸 좋은 사진으로 불러줄순 없는법
      확실한건 아직까지 갤럭시 카메라는 전문가들에게 외면받는다는것

    • @BJLungLung
      @BJLungLung 3 개월 전 +17

      근대 결국 좋은사진을 평가하고 이런것도 결국 소비자가 만족하는 사진이어야 좋은 사진이라고 불릴 수 도 있으니까 참 애매한거죠. 마치 파인다이닝 식당에서 미식가들과 요리전문가들이 봤을땐 굉장히 좋은 재료로 맛 밸런스 잘 맞추고 고급스럽게 플레이팅했어도 결국 일반 소비자가 맛 없고 msg넣은 음식이 더 맛있다 판단하면 무엇을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게 맞는가 고민해봐야 한다는것과 비슷한거죠. 진짜 완전 블라인드 테스팅 해보면 픽셀이 항상 압도적 1위하지만 전문가들이 분석하면 항상 과하게 후처리되어있고 과한 hdr을 사용한다고 평가받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 @__flynrailer3904
      @__flynrailer3904 3 개월 전 +11

      @@BJLungLung이 말이 나온 이유가 갤럭시 초점이 배경에 잡혀버리고 피사체는 흐리게 나왔지만 블라인드 테스트를 이겼던것에서 나왔습니다.. 결과 보고 본인도 황당해함

  • @user-ek6ty5ei7q
    @user-ek6ty5ei7q 3 개월 전 +35

    와 대박이네요
    이런 설명을 해주는 테크유튜버는 처음입니다.
    대부분 그냥 s23u에서 카메라 발전 별로없네라고
    생각하는데 컬러기술의 영역에서 발전된 부분을 말해줘서 확실히 이해가 됐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ㅎㅎ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bluetran1
    @bluetran1 3 개월 전 +37

    아이폰 쓰시는 분들 제어 센터에 화면 녹화 추가해 놓고 사진 앱에서 사진 띄워놓고 화면 녹화 실행하시면 녹화가 실행되는 순간에 HDR 렌더링 모드가 해제되면서 6:15 처럼 밝기 표현이 확 죽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7

      ㅎㅎ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주셨군요! 감사드립니다

    • @imtheoonnee1160
      @imtheoonnee1160 3 개월 전 +2

  • @gm-jayo
    @gm-jayo 3 개월 전 +6

    최근 S24에 색상 최적화라는 트루톤 비슷한 기능이 들어갔는데 체험매장에서도 제대로 된 비교는 어렵고 전문적으로 다룬 곳이 없더군요 혹시 이런 부분에 대해 다뤄주실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ojy9096
    @ojy9096 3 개월 전 +8

    기술의 발전은 항상 흥미롭고, 이를 잘 설명해주시는 블루님 감사합니다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ㅎㅎ 별말씀을요~ 영상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tekqge
    @tekqge 3 개월 전 +4

    단순히 카메라 하드웨어나 후처리 뿐만 아니라 이런 부분에서도 차이가 난다는 게 신기하네요
    최근에 윈도우 삼성 갤러리 앱에 슈퍼 hdr 기능이 추가됐던데 아마 비슷한 기능이겠죠?

  • @shinilhan566
    @shinilhan566 3 개월 전 +1

    설명을 쉽게 해주셔서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gr1nx1cy3u
    @user-gr1nx1cy3u 3 개월 전 +6

    진짜 설명이 쏙쏙 들어오는 거 같습니다. 안그래도 s23울트라 사진을 보고나서 이제 겔럭시도 많이 좋아졌다라고 느꼈는데 설명하신 부분에 의해 그렇게 체감이 되었던거 같네요. 요번에 s24울트라를 사전예약해서 곧 받게 되는데 이 설명해주시 부분들을 체감할수 있을 거 같아서 기대되네요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1

      ㅎㅎ 기변 축하드립니다! 디스플레이 쪽에서도 다루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데 곧 영상 또 만들어 오겠습니다

    • @user-gr1nx1cy3u
      @user-gr1nx1cy3u 3 개월 전

      @@ColorScale 요번 영상을 기준으로 구독했습니다. 다음 영상이 기대되네요

  • @hachi8350
    @hachi8350 3 개월 전 +3

    7:20 픽셀 8 프로 사용 중입니다. 안드로이드 14부터 추가된 Ultra HDR을 켜고 사용하는데, 확실히 켜고 찍은 사진이 HDR 표현이 좋긴 하더라고요 ㅋㅋ

  • @swk3098
    @swk3098 3 개월 전 +31

    맞아요. 같은 사진이리도 어떤 디스플레이로 보냐의 차이도 정말 큰데 블라인드테스트는 그걸 간과하는 시험이었네요.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었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예전부터 만들고 싶었던 영상이었는데 마침 타이밍이 생겼네요! ㅎㅎ

  • @cadoabo6021
    @cadoabo6021 3 개월 전 +152

    안드로이드 진영이 확실히 이런 OS 완성도나 하드웨어와의 연계 부분에서 항상 아쉬웠던 느낌이 있네요. 색영역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요.

    • @HackyDrone
      @HackyDrone 3 개월 전 +16

      그래 아쉬워할 것도 없고
      그냥 넌 영원히 애플 처써라

    • @tmdwp0413
      @tmdwp0413 3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

    • @user-xw1cq1nl2y
      @user-xw1cq1nl2y 3 개월 전

      ​@@HackyDrone비난이 아니라 비평인데 그냥 앱등이 취급하는 수준 ㅋㅋ

    • @so_saad_
      @so_saad_ 3 개월 전 +90

      @@HackyDrone왜 급발진 ??..

    • @user-dp5di5hi8f
      @user-dp5di5hi8f 3 개월 전 +40

      @@so_saad_ 인최업 갤럭시인 명예 삼성신도니까 급발진하지

  • @milchholstein884
    @milchholstein884 3 개월 전 +3

    애플 기기들은 같은 사진에 대하여 어느 기기에서 보든 동일한 색을 표현해주고 안드로이드폰 윈도우pc는 기기가 바뀌면 색감이 많이 달라진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컬러스케일님이 말씀하신 그 내용을 대충 이해하고 말한 것 같네요.

  • @aidbns
    @aidbns 3 개월 전 +21

    안드로이드 14에 적용된 기술 때문에 S24부터 사진이 제대로 더 생생하게 보인다면, 기존에 P3로 사진을 찍는 S23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그 혜택을 똑같이 누리겠네요.

    • @llnextll2938
      @llnextll2938 3 개월 전

      s22울 쓰는데 특정 커뮤에 올라온 아이폰 사진을 보면 hdr 때문에 밝기가 올라가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찍는 걸 지원할지는 좀 더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justinkim3428
      @justinkim3428 2 개월 전

      ​@@ColorScales24기본모델 카메라도 말씀하신 기능 적용되는지 문의드립니다. 미리 답변 감사합니다

  • @user-ro3se5lv1y
    @user-ro3se5lv1y 3 개월 전 +3

    안그래도 아이폰 첨 넘어왔을때 사진 찍어보고 hdr 느낌이 확 나길래 이게 뭐지 했는데 이래서였군요 ㄷㄷ 이따 삼성 가서 s24 체험해보려 했는데 유심히 봐야겠네요

  • @fundermental4536
    @fundermental4536 3 개월 전 +32

    갤럭시 언팩때 이렇게 설명해줬으면 좋았겠네 라는 생각이드네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수있으니까요.

  • @CmP-td6wt
    @CmP-td6wt 3 개월 전 +6

    이번에 갤럭시24 언팩보는데
    인스타그램이랑 협약을 했더는데.
    얼마나 좋아 졌는지 궁금합니다 .

  • @justinkim126
    @justinkim126 3 개월 전 +6

    왜이렇게 영상이 뜨문뜨문인가요 ㅜ 자주보고싶어요

  • @charr-sharr
    @charr-sharr 3 개월 전 +60

    항상 그런 생각을 하는데 아이폰의 장점은 최고의 무언가를 제공한다기보다 충분히 훌륭한 걸 제공하면서... 유저들이 그 세부 사항, 그러니까 광색역으로 사진이 찍히는지 혹은 화면에 어떤 색역으로 표시되는지, 내 화면이 색을 강조했는지 어쨌는지 이런걸 몰라도 되게 하는 일인 것 같아요. 전문가들이 어느 정도 고려해서 디자인하고 정해 놓고, 쓰는 사람은 아무것도 몰라도 되도록...
    기기가 실제로 뭘 할 수 있느냐보다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기기의 포텐셜을 충분히 활용하느냐에 중점을 둔 사고... 이런 식으로 설계하는 회사들이 있고, 그런 회사의 제품들은 자세히 뜯어볼수록 그 전문가들의 의사결정이 보여서 즐거운 것 같습니다. 스팀 덱이나 스위치도 그런 면에서 재밌는 부분들이 있고.

    • @JC-mp1tz
      @JC-mp1tz 3 개월 전 +17

      애플이 폐쇄적이라 하면서 욕하는 사람들이 모르는 부분이죠. 복잡한걸 싫어하는 대부분의 라이트 유저를 위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서 밥상을 차려주는게 애플이죠

    • @kim-iu5qd
      @kim-iu5qd 3 개월 전 +7

      최고의 가스라이팅 기업

    • @charr-sharr
      @charr-sharr 3 개월 전 +8

      @@kim-iu5qd 제대로 설계 못하는 기업이 가스라이팅 안하는 솔직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자유지만.. 저한테 무능력은 칭찬의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설계 못하고 소프트웨어 능력 없는 건 그냥 없는 거지 착한 게 아닌 것 같아요. 싫은 게 아니라 재미없는 거라서. 약이 없죠.

    • @sillian11
      @sillian11 3 개월 전

      못하는게 아니라 할수 없는거라 생각해요
      플스겜이 플스에서는 최적화 잘되었어도 범용성 좋은 pc에서는 발적화 듣는겜이 많은거처럼요

    • @kanginlee2065
      @kanginlee2065 3 개월 전 +5

      그냥 딱 정리하면 이것저것 만지는 안드는 긱들을 위한 기기이고 애플은 아무것도 안만져도될정도로 갖춰진 일반인들을 위한 기계.
      아이폰보고 매번 어렵다 어렵다 하지만 일반인들 입장에선 일일히 셋팅 해줘야하고 세부설정 만져줘야하는 갤럭시가 더 어렵다고 느껴질수도있는거지.

  • @tacticalcat413
    @tacticalcat413 3 개월 전 +8

    고급 정보들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항상 챙겨보고 있습니다 ㅎㅎㅎ 새로운 강화유리도 기대하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오오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강화유리도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좋은 제품 준비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영상과 제품들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Namyangju_2606
    @Namyangju_2606 3 개월 전 +2

    첫 시청입니다. 잘 봤습니다. P3, sRGB 심도 있게 다뤄주시길.. 구독 박고 갑니다.

  • @heo_sister
    @heo_sister 3 개월 전

    오 이해가 너무 잘되고 유익한 영상! 역시 컬러스케일

  • @yunonel
    @yunonel 3 개월 전 +2

    이해 시키는것이야 말로, 기술이죠. 블루님 훌륭합니다.

  • @anava5726
    @anava5726 3 개월 전 +2

    바쁜대도 영상 올려줘서 감사합니다

  • @dayicheng8627
    @dayicheng8627 3 개월 전

    사진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 @bangbang76
    @bangbang76 3 개월 전

    5:20 그것때문에 보호필름 부착 고민이... ar필름붙여도 반사율 나빠질텐데 그렇다고 디스플레이 품질 생각해서 생으로 들고다니기엔 좀 그렇고요. (특히나 저는 s펜도 꽤 자주쓰는지라)

  • @user-vq3hk3dk3r
    @user-vq3hk3dk3r 3 개월 전

    오늘도 잘 보고 가요! 몰랐던 정보가 굉장히 많았는데 아주 흥미롭네요😮

  • @3sonlee332
    @3sonlee332 3 개월 전

    몰랐던 채널인데 정말 쉽게 설명을 잘하시네요~

  • @ShineWater
    @ShineWater 2 개월 전

    와..딱 제가 찾던 영상.s24울트라 컬러스케일 붙힌 영상 기다려지네요.디테일한 리뷰 기대하겠습니다!구독하고가요!!^-^

  • @tripsecond733
    @tripsecond733 3 개월 전

    이분 처음 봽니다, 바로 구독했네요 설명 천천히 해주셔서 이해가 잘 됐어요

  • @Fury_3D
    @Fury_3D 3 개월 전 +1

    제가 사진을 다 직접 프로모드로 raw로 찍어서 자동모드는 잘 모르는데 아이폰은 원돈 사진에도 모든 정보를 갖고 있다는 것은 raw랑 비슷하게 명도를 올려도 영향이 적은건가요? 그리고 이게 하드웨어적 문제는 아닌 것 처럼 설명하셨는데 그러면 이번에 안드로이드 14로 21과 22는 업데이트 되면서 다 p3 로 gdr지원 가능해진 것 아닌가요?

  • @Jisung__Kim
    @Jisung__Kim 3 개월 전

    항상 잘 배우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xoi00iox
    @xoi00iox 3 개월 전

    컬러스케일 사랑해용~~ 화면 관련 영상으로 최고!!

  • @Shineyongs.
    @Shineyongs. 3 개월 전

    픽셀 안드로이드 14와 구글 카메라 업데이트 하면서 뭔가 쨍해지고, 구글 포토 상세 정보 보니까 Ultra HDR 형식으로 저장되는 디테일한 설명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애플 생태계가 빠르게 적용 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user-ln7lp6fl6h
    @user-ln7lp6fl6h 3 개월 전 +1

    항상 고품질의 컨텐츠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climaXchelsea
    @climaXchelsea 3 개월 전

    영상 첨 봤는데 설명 왤케 쉽게 잘하시죠;;; 바로 구독 박았습니다

  • @user-zy6if9ij4c
    @user-zy6if9ij4c 3 개월 전

    쉽게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구독합니다.

  • @WellnessAlpha
    @WellnessAlpha 3 개월 전

    진짜 디테일한 분석이네요. 감사합니다.😊

  • @myeverything_01
    @myeverything_01 3 개월 전 +1

    와씨... 다음 영상 얼른 내놓으세여.... 충격 + 뿌듯(s24울 구입함)
    아그리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AximiuM
    @AximiuM 3 개월 전 +3

    촬영 기기가 아닌, 타 기기에서 봤을 때의 문제는 포맷 지원이 걸림돌이죠
    안드로이드-애플 기기간의 HDR 사진 호환성도 문제고, 국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PC에서는 HDR을 켜면 sRGB로 색역이 제한걸리는데다가, 광색역을 쓰자니 sRGB영역에서 과장될 확률이 매우 높으니까요
    윈도우에서 HDR과 광색역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언제 해줄거니 마소야.....

    • @bluetran1
      @bluetran1 3 개월 전

      HEIC HDR 사진은 표준이라 호환 문제는 없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에서만 촬영이 되고 애플 기기에서만 렌더링이 정상적으로 되던걸 이제 안드로이드에서도 지원한다는 이야기니까요. 윈도우에서도 OLED 스크린 사용자가 많아지면 차차 지원하게 될 겁니다.
      아이폰에서 촬영한 HDR 이미지를 HDR 정보 제거 없이 원본 그대로 윈도우에서 열더라도 SDR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렌더링 하게 됩니다.

  • @JingPoopy
    @JingPoopy 3 개월 전

    아이폰으로 여행가서 찍은 사진 볼때마다 감탄했었는데 이런 기술이 있었군요... 풍경사진 볼때 햇빛 쨍해서 맨눈으로 봤을때의 감동을 느낄수 있었어요!

  • @xlow76
    @xlow76 3 개월 전

    진짜로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 속 시원하게 풀어 주시네요!!!!

  • @bowling_way
    @bowling_way 3 개월 전 +22

    애플이 확실히 이런걸 잘해줘서 편합니다.
    애플 기기 사용 이전인 대략 6년전이었나...예전에 5K 아이맥 나왔을때 혜자 혜자 소리를 들었는지 알거 같았습니다
    단순 견적가로도 혜자였으나, 맥이나 맥북을 사면 내가 보고 싶은 색의 세팅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게 좋은거 같아요.
    지금 영상도 맥북 프로 2021에서 HDR로 잘 감상중입니다ㅎㅎ

  • @digndign2
    @digndign2 3 개월 전 +2

    오 내부적으로 이런 처리들이
    이루어 지는지는 처음 알았네요

  • @user-yb3nw8ez3z
    @user-yb3nw8ez3z 3 개월 전

    와.... 항상 너무 궁금했던건데,, 잘 보고 갑니다!

  • @snow_ball_ing
    @snow_ball_ing 3 개월 전 +16

    솔직히 삼성이 갤럭시로 SW 열심히 따라잡을려고 하지만 맨날 보면 구글이 뒤쳐져서 느리게 하더군요. 저런 색영역 강제성 그런것도 그렇고..

    • @user-cj3waz8kk2p
      @user-cj3waz8kk2p 2 개월 전

      삼성은 구글 안드로이드를 버려야합니다

  • @2sangmang77
    @2sangmang77 3 개월 전 +1

    언제나 감사합니다. 필름이 기다려지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감사합니다아! 필름 곧 보여드릴게요!

  • @DesFrog
    @DesFrog 3 개월 전

    항상 유익한 설명 잘 보고 갑니다

  • @kananail532
    @kananail532 3 개월 전

    제가 항상 궁금해하던 정보네요 저는 메인폰이 갤노트20 울트라인데 일상사진은 아이폰으로 많이 찍거든요 근데 저는 아이폰에서는 과장된 HDR이 싫어서 꺼놓는데 그 사진들우 갤럭시로 옮계서 보면 아이폰에서 보던것도보다 유난히 쨍하게 채도가 높아지고 다른 어플로 편집하려고 불러오면 갑자기 확 채도 낮아지고 편집한거 저장하면 다시 쨍해져서 진짜 스트레스 받거든요ㅜㅜ뭔가 디스플레이에 다른점이 있을거라고 생각은 했는데ㅜㅜㅜ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TimCookspeaksKorean
    @TimCookspeaksKorean 3 개월 전

    블루님 넷플릭스로 영상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암실에서만 보면
    밝기가 너무 낮아서 최대 밝기로도 시청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도 HDR 때문인가요?

  • @user-oq8cd6nf6n
    @user-oq8cd6nf6n 3 개월 전 +1

    기존에는 디스플레이의 감마 값에만 초점을 두었고 색영역은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보니 재미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릴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넵! 좋은 영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Deltajiwon
    @Deltajiwon 3 개월 전 +3

    전에 올렸던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영상의 연장선상 같은 버전이네요. 저번 영상은 카메라 자체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에는 그걸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와 띄워주는 화면에 더 초점이 맞춰진 느낌이네요. 앱등이지만 안드로이드 진영의 발전을 응원중입니다. 그래야 애플이 배짱좀 덜 부릴것 같거든요^^7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ㅎㅎ 경쟁은 발전을 촉발하죠!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user-vp1wf1jk6t
    @user-vp1wf1jk6t 3 개월 전 +1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정신 차려보니 4년 전 영상까지 쭉 보다가 멤버십까지 가입했습니다! 왜 이제야 제 알고리즘에 오신 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헉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영상들로 보답하겠습니다

  • @hikiwon63
    @hikiwon63 3 개월 전

    우와 너무 흥미로운 내용이에요ㅎㅎㅋㅋㅋ

  • @user-seoyool
    @user-seoyool 3 개월 전 +1

    형님 그 이번에 고릴라 글래스 아머가 반사방지가 된다던데 측정해주시고 얼마나 좋은지 분석해주십쇼

  • @Lucas-gz8sy
    @Lucas-gz8sy 3 개월 전

    기술적 설명 좋았어요

  • @granis1988
    @granis1988 3 개월 전 +13

    이번 프로맥스 쓰면서 참 난감했어요
    어디 사진 올리기만 하면 잘찍은 사진이 거지가 되버려서...
    결국 정말 아깝지만 그냥 옵션 끄고 사용하고있습니다...

  • @pypy8347
    @pypy8347 3 개월 전

    귀한 HDR 영상 감사합니다

  • @user-zu6gn1zf5d
    @user-zu6gn1zf5d 2 개월 전 +2

    마지막에 나오는 갤럭시 HDR 정보들은 혹시 윈도우나 갤럭시북에서는 호환이 안되나요? 이게 궁금합니다!

  • @kangdol
    @kangdol 3 개월 전 +1

    교수님 교수님! 그러면 24u는 그냥 필름 쓰면 안되고 ar 필름 써야 하나요?

  • @user-lz6bh9gy3l
    @user-lz6bh9gy3l 3 개월 전

    raw촬영 관련해서도 한번 비교해주실 수 있나요? 이번에 플립 사고 싶었는데 raw 못잃어서 아이폰 잔류했거든요

  • @Don-Gain
    @Don-Gain 3 개월 전

    오...디스플레이도 사진을 예쁘게 느끼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는군요.

  • @kyunghwanhan4683
    @kyunghwanhan4683 3 개월 전

    역시 컬러 스케일에서만 들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색 이야기!!!

  • @user-rl6vz9xg9w
    @user-rl6vz9xg9w 3 개월 전

    oled 영상 전까지 너무 텀이 길어 보고 싶었던 유튜버!! 자주 봤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 @lebkete
    @lebkete 3 개월 전

    아... 이번에 울트라 반사율이 플러스나 일반보다도 적다고 하던데 이러한 이유도 있었겠군요.. 그나저나 화면 어두워서 유튜브에 밝기 조절이 있었나..? 하고 찾았습니다 ㅋㅋ

  • @sihyun384
    @sihyun384 2 개월 전 +1

    형님 외국 유튜버가 24시리즈 색영역 재현율이 sRGB에서는 이상없지먼 P3영역에서 이전작들과 다르게 86%대로 낮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부분 다뤄주실 수 있으실까요?

  • @goltopia
    @goltopia 3 개월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xq9by2ck3p
    @user-xq9by2ck3p 3 개월 전

    와... 넌 진짜 확실히 이해 하고 전달하네 멋져!!!

  • @ckorea2010
    @ckorea2010 3 개월 전

    좋은영상 😊

  • @jaewookpark7628
    @jaewookpark7628 3 개월 전

    어디에 질문 드릴 곳이 없어서 질문 하나드려도 될까요? 삼성 NEO G9 57인치 사용중인데요. 디스플레이에서 비살무늬가 보이는데 혹시 va패널 특징인가 왜그런지 알려 주실수 있나요? 서비스 센터 문의해서 액정한번 교체 했어요. 그래도 동일 하네요. 이 게이밍 모니터도 컬러스케일 스타일로 리뷰한번 부탁 드려요~

  • @maruche_
    @maruche_ 3 개월 전

    유익하네요 :)

  • @gildonghong5069
    @gildonghong5069 3 개월 전 +2

    갤럭시 동영상 촬영/재생도 문제인게... 돌비비전을 지원하지 않아요. 그러다보니 돌비비전의 영상을 보면 아이폰과 갤럭시의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죠. 아이폰으로 돌비비전 영상 보면 진짜... 끝내줌.... 우와 소리가 절로 나오죠

  • @user-Matter
    @user-Matter 3 개월 전

    s9+로 영상을 보는데 이미지 비교 부분(p3 srbg 혹은 hdr on off)에서 큰 차이를 못느끼고 있습니다. 제 폰이 구려서 그런걸까요?

  • @mnm1ife-zq6iy
    @mnm1ife-zq6iy 3 개월 전 +4

    아이폰 15 프로 사서 사진 찍으면 사람 얼굴 검거나 회색 빛으로 색감 죽어서 나오는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네요. 디퓨전 때문이라는데 이거 어떻게 못 고치나요

  • @freetotalktruth3508
    @freetotalktruth3508 3 개월 전 +1

    좋아보이는 사진 과 좋은 사진은 다르다.
    좋은 사진을 어떤 OS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좋은 사진을 어떤 디스플레이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변수가 참 많네요.

  • @houvin-yl6xn
    @houvin-yl6xn 3 개월 전 +1

    삼성이 선명한 화면 기준으로 개발하는 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갤럭시20+의 경우 자연스러운 화면보다 선명한 화면에서 오류가 적던데 그게 좀 아쉽더라구요(특히 덱스 ㅠㅠ). 다만 s24u의 경우 이번에 주변 상황에 색감을 맞춰주는 기능이랑, 핸드폰 최초로 훌룡한 반사방지코팅을 가져서 자연스러운 화면을 좀 더 밀어주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컬스님의 S24U리뷰가 기대되네요.
    그나저나 이번에 들어가는 200MP센서가 1인치보다 클 거라는 루머를 봤었는데 아니라 슬프군요 ㅠㅠ 카메라 성능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지금 소프트웨어 업뎃 전이라 그런지 좀 메롱하다는 평이 많더군용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1

      슈퍼땡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최근에 폰 디스플레이 발전이 예전만큼 드라마틱하지 않아서 각 잡고 리뷰를 안 하고 있었는데 S24 울트라 화면은 진짜 각 잡고 한 번 리뷰하려구요!

  • @Zadok.
    @Zadok. 3 개월 전

    선생님 음.. 단순하게 지극히 궁금한점이 하나 있는데요.
    아무래도 액정이나 화면등을 많이 다루시다보니
    최근에 관심사에 이북리더기가 눈에 들어왔는데, e-ink 액정이 일반 태블릿이나 핸드폰 액정보다
    눈에 덜 나쁘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이게 사실일까요?
    관련해서 영상을 찾거나 해봤는데 생각보다 전문적으로 설명해서 풀어주는 영상은 없어서
    문득 궁금해져서 댓글 남겨봅니다. ㅎㅎ;
    혹시 e-ink 액정 방식에 대해 한번 다뤄주실 수 없으실까요?

  • @kbo20111
    @kbo20111 3 개월 전 +1

    블루형 비전프로 후기 기대박고 있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1

      오 일단 구매는 했습니다! 배대지 잘리지 않기만을…

  • @vigorelli4113
    @vigorelli4113 3 개월 전

    4:28 블루님 스윗이셨나요!!
    5:32 와! 예전에 갤럭시 AR필름같은건가요!! 기대합니다!!!
    반사 늘어나는게 싫어서 절대 필름 안붙이는데 기스도 솔직히 반사만큼 거슬려서 ㅜㅜ 애케플있어서 다행이지.. 블루님께서 팔아주시면 5만원이어도 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스테이시도 애정합니다! AR 강화유리 진짜 열심히 만들었어요!! 담주중에 꼭 영상 보여드릴게요

  • @ysuvin
    @ysuvin 21 일 전

    영상보다 궁굼한게 소니카메라에서 HDR사진 합성을 해서 결과를 보여주는게 있던거 같은데 A7CR의 옵션에선 heif 포맷에서 hlg 로만 찍을수있고 jpg에서의 HDR합성이 빠진건지 궁굼하네요

  • @user-ef8hj5ri7v
    @user-ef8hj5ri7v 3 개월 전

    항상 건강하시고 오래오래 방송해 주세요~~

  • @z__on
    @z__on 3 개월 전

    블루님! 상의 맨투맨? 니트? 무슨 제품인지 궁굼합니다!!

  • @jarakim3100
    @jarakim3100 3 개월 전

    중간 중간 목소리톤이 확바뀌시는데 녹음기 다른걸로 분할 녹음하셨나요??ㅎㅎ

  • @simonk897
    @simonk897 3 개월 전 +3

    컬러스케일님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HDR 영상을 볼 때 체감이 굉장히 잘 되는 반면에 왜 갤럭시에서는 같은 영상을 보더라도 체감이 덜 될까요? 아이폰은 영상과 나머지 부분(ui라던지) 밝기나 채도 등이 hdr영상을 볼 땐 확 달라지는데 갤럭시는 안그러더라고요. 왜 그런가요? 갤럭시는 hdr 영상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건가요?

    • @SaYu094
      @SaYu094 3 개월 전

      그건 아마 돌비비전과 hdr10+의 지원여부 차이에서 오는 걸 겁니다. 아이폰의 hdr 기술은 돌비비전이고 삼성은 hdr10+인데 돌비비전을 제공하는 경우가 훨씬 많더라구요. hdr10+ 제공되는 컨텐츠 보면 갤럭시도 엄청 좋게 나오는데 돌비비전보다 점유율이 낮은 것 같습니다. 삼성이 애플이라는 글로벌 최고 기업에 맞서면서 좀 더 힘써줬으면 좋겠네요.

    • @simonk897
      @simonk897 3 개월 전

      @@SaYu094 넷플릭스등에서 차이가 생기는건 이해됩니다만 유튜브에서도 차이가 많이나서요 ㅠㅠ 너무 궁금합니다

    • @SaYu094
      @SaYu094 3 개월 전

      @@simonk897 유튜브에서도 영상 게시자에 따라 돌비비전과 hdr10+ 지원여부가 다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갤럭시로 유튜브에서 hdr10+ 검색해서 지원되는 영상 보면 확실히 달라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3

      이 얘기도 영상을 만들 계획입니다(과거 아이폰 리뷰에서도 해당 내용을 보실 수는 있습니다). 사실 SDR이랑 다르게 HDR은 절대 밝기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SDR 흰색은 그냥 디스플레이의 SDR 최대 밝기에 매핑되지만 HDR은 각 코드가 몇 Nits로 빛나야 하는지를 지정합니다. 근데 이 지정된 값이 어두운 방에서 콘텐츠를 볼 때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값이라 주변이 밝다면 이 값이 그대로 갔을 때 화면이 어둡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돌비 비전 IQ 같은 기술이 있는 건데, HDR의 값을 조도 센서로 확인한 주변광에 맞춰서 조절해서 쏴 주는 겁니다. 보통은 좀 더 밝게 보여주게 되겠죠.
      아이폰의 경우에는 돌비비전 IQ처럼 주변광에 맞게 HDR 영상의 코드값을 조절해서 보여주는데 갤럭시의 경우에는 표준 HDR 밝기를 보여줘서 대부분의 경우에 조금 더 어둡게 보인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S24 시리즈 살펴보면서 이 부분도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simonk897
      @simonk897 3 개월 전

      @@ColorScale 정말 컬러스케일님 없었다면 저는 진작에 궁금한것들 찾아보다가 정보에 짓눌려 죽었을거에요. 항상 양질의 컨텐츠 생산해주시고 풍성한. 정보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행복한 하루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컬러스케일님도 행복한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 @oliverricky4351
    @oliverricky4351 3 개월 전

    모야모야 중간에 보여준 강화유리 빨리 공개해줘요.. 현기증 날거같애

  • @elephant-
    @elephant- 3 개월 전 +1

    삼성도 나름대로 노력하고있지만 항상 애플보다 늦는다는게 아쉽네요 23울트라로 존버중에 24 나온거보고 별거없군 했는데 이런기술이 있었다니.. 삼성껄 사려면 항상 배아픈 준비를 해야만 하는것같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2

      애플이 컬러 매니지먼트나 이런 쪽은 전통강자였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 @jmb1640
    @jmb1640 3 개월 전

    아이폰과 갤럭시 카메라 비교 해주신김에
    엑스페리아 1 V 카메라 하고 아이폰 갤럭시도 비교해주시면서
    전문적인 DSLR 이랑 핸드폰 카메라랑 뭐가 다른지 비교영상 부탁드려도 될까용

  • @hsnul222
    @hsnul222 3 개월 전

    이번 s24울트라에 들어간 반사방지 기술과 디스플레이를 분석해주세요!

  • @3r0P76aBap7pHoj
    @3r0P76aBap7pHoj 3 개월 전

    소프트웨어의 영역인듯 한데.. s23도 업데이트로 s24와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요? 아이폰은 언젠가 한번 사진 후보정 품질이 확 뛰긴 했는데 말이죠

  • @crawfish96
    @crawfish96 3 개월 전 +1

    블루님은 그럼 현시점에서는 갤럭시의 어떤 화면모드로 사용하는게 맞다고 보시나요?? 기본세팅인 선명한 모드가 맞을까요?? 저는 선명한모드가 p3고 자연스러운이 sRGB인줄 알았는데 아니였군요... 자연스러운이 p3고 선명한이 더 넓은 색영역이었다니... 선명한 모드로 두면 갤럭시 특유의 채도를 높으닌 보정과 색 강조로 붉은 음식이 과하게 빨갛게 보여서 싫어했는데 반대로 자연스러운 모드로 두면 카톡 등의 앶아이콘이 물빠진색으로 보이는게 또 거슬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3

      저는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를 사용합니다.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는 말 그대로 컬러 관리가 되는 모드입니다. sRGB 콘텐츠는 sRGB로, P3 콘텐츠는 P3로 보여줍니다. 선명한 화면의 경우 모든 콘텐츠를 sRGB로 해석한 후, 이걸 디스플레이의 최대 색영역에 맞게 잡아늘려서 보여줍니다. P3에서 볼 수 있는 디테일들은 디테일대로 없어지고 전체적으로 컬러가 과장됩니다. 다만 가장 최근까지도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에서 계조에서 좀 아쉬운 모습이 있었는데 S24 시리즈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됐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Rowrow999
    @Rowrow999 3 개월 전 +2

    그럼 기존 23 유저들은 안드14 올리면 가능한건가요...? 24도 울트라만 가능한건가요...? 헷갈리네요 ㅠㅠ

    • @firstlight713
      @firstlight713 3 개월 전

      S23스리즈부터 안드os 13부터 지원합니다

  • @user-sg3rw1md4k
    @user-sg3rw1md4k 3 개월 전

    개그코드가 너무 저랑 맞는듯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형님은 근데 어디 연구원이신가요??
    너무 궁금합니다!

  • @bluetran1
    @bluetran1 3 개월 전 +20

    그나저나 설명을 엄청 잘 하시네요. 유튜브 HDR 기능 덕분에 이게 무슨 얘긴지 6:15 부분에서 곧바로 이해하시는 분들 많으실듯 ㅎ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네네 예시 사진/영상들을 최대한 그대로 보여드리려고 hdr 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 @dfdf3313
    @dfdf3313 3 개월 전 +67

    2:57 뭔가했는데 노트7 폭발ㅋㅋㅋㅋㅋ

    • @infplife
      @infplife 3 개월 전

      ㅋㅋㅋ 편집 잘못한줄 알았는데 그런 디테일이!!!

    • @user-jh9hl2pm3j
      @user-jh9hl2pm3j 3 개월 전 +3

      @@infplife 설명을 해야되는 편집은 실패한 편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