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시 주의] 논란의 탑싱크 퀀텀닷 게이밍 모니터 리뷰 [4K]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0.
  •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2021.02.04 추가) 현재 오리온 탑싱크가 폐업했다는 소식이 있으니 제품 구매하실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퀀텀닷 없는 퀀텀닷 모니터로 논란이 된 TS-QD27F165A 모니터 리뷰입니다. 논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리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백라이트 성분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퀀텀닷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들이 검출되었습니다. 퀀텀닷 없는 퀀텀닷 모니터 논란은 이제 어느 정도 종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논란이 종결된 시점에서 중요한 건 이 제품의 품질이겠죠. 그런데 제품의 초기 세팅이 이상합니다. OSD에서 '사용자 색'으로 설정한 뒤 R, G, B값을 모두 50으로 놓으면 제품의 화질이 훨씬 향상됩니다. 이 상태에서도 화이트포인트는 여전히 파랗지만 이 제품이 전문가용 모니터가 아닌 게이밍 모니터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전체적인 화질 역시 이 모니터가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 그리고 이 모니터의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모니터의 가장 큰 문제는 응답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화면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응답속도가 같이 빨라지지 않으면 잔상이 심해지고, 높아진 화면 주사율의 이득을 온전히 볼 수 없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로써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죠. 게이밍 모니터라고 이름붙였다면 좀 더 신경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퀀텀닷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퀀텀닷은 색영역을 넓히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우리는 그 뒤의 제품 품질을 봐야합니다.
    컬러스케일의 TS-QD27F165A 프로파일 다운로드는 bit.ly/2UqO6BH (이 프로파일은 패널이 바뀐 이후의 제품에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OSD R, G, B 각각 50, 50, 50 세팅, 밝기 100 기준)
    퀀텀닷 논란 1편은 bit.ly/3a9wSPN
    퀀텀닷 논란 2편은 bit.ly/2QAb08B
    촬영: 딸기케이크
  • 과학기술

댓글 • 438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68

    (2021.02.01 추가) 현재 오리온 탑싱크가 폐업했다는 소식이 있으니 제품 구매하실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퀀텀닷 없는 퀀텀닷 모니터로 논란이 된 TS-QD27F165A 모니터 리뷰입니다. 논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리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백라이트 성분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퀀텀닷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들이 검출되었습니다. 퀀텀닷 없는 퀀텀닷 모니터 논란은 이제 어느 정도 종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논란이 종결된 시점에서 중요한 건 이 제품의 품질이겠죠. 그런데 제품의 초기 세팅이 이상합니다. OSD에서 '사용자 색'으로 설정한 뒤 R, G, B값을 모두 50으로 놓으면 제품의 화질이 훨씬 향상됩니다. 이 상태에서도 화이트포인트는 여전히 파랗지만 이 제품이 전문가용 모니터가 아닌 게이밍 모니터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전체적인 화질 역시 이 모니터가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 그리고 이 모니터의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모니터의 가장 큰 문제는 응답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화면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응답속도가 같이 빨라지지 않으면 잔상이 심해지고, 높아진 화면 주사율의 이득을 온전히 볼 수 없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로써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죠. 게이밍 모니터라고 이름붙였다면 좀 더 신경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퀀텀닷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퀀텀닷은 색영역을 넓히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우리는 그 뒤의 제품 품질을 봐야합니다.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컬러스케일의 TS-QD27F165A 프로파일 다운로드는 bit.ly/2UqO6BH (이 프로파일은 패널이 바뀐 이후의 제품에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퀀텀닷 논란 1편은 bit.ly/3a9wSPN
    퀀텀닷 논란 2편은 bit.ly/2QAb08B
    촬영: 딸기케이크

    • @cmh0124
      @cmh0124 4 년 전

      프...프로파일 사랑행❤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2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apizto7572
      @apizto7572 4 년 전

      죄송한데 프로파일은 그냥 다운로드하고 더블클릭하면 되는건가요?

    • @Ardor.Moment
      @Ardor.Moment 4 년 전

      @@apizto7572 저도 궁금하네요

    • @gorgopaide8041
      @gorgopaide8041 4 년 전

      퀀텀닷이냐 아니냐. 였다가.
      퀀텀닷 기술은 맞는데. 해당 기술은. 내구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로 바뀐껄로 아는데. 탑싱크쪽은 보장 한다고 했던걸로.
      그런데. 실 판매. 모델 전부를 보장 하는게ㅜ아니라 언제부터ㅜ판매된것만 보장 해준다 뭐 그런식이어서. 좀 이상했던.

  • @user-gd1ss3ll5b
    @user-gd1ss3ll5b 4 년 전 +1

    좋은정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별말씀을요.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 @bin8092
    @bin8092 4 년 전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가용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다음에도 들러주세요!

  • @user-mv2xw3lg8o
    @user-mv2xw3lg8o 3 년 전 +1

    TS-QD32Q165A제품 사용중입니다.
    이 프로파일을 적용해서 써도 괜찮을까요?

  • @porouri
    @porouri 4 년 전

    아주 꼼꼼한 리뷰 감사합니다.
    몰랐던 정보도 많이 알고 가네요.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별말씀을요~ 앞으로도 많이 들러주세요

  • @watermelonbuy
    @watermelonbuy 4 년 전

    종류는 다르지만 탑싱크 제품 사용하고 있었는데 저도 보니까 기본값이 43 47 뭐이런식으로 돼있네요 ㅋㅋ 50으로 다 바꾸니까 밝아진느낌..? 이대로 좀 사용해보겠습니다~
    + FHD 27인치 165Hz 제품 사용하고있는데 프로파일 다운받아서 사용해도 되는 부분인가요!??! 패널 바뀐이후 기준을 잘몰라서요
    ++ 뒤쪽에 프로파일 적용영상 보고 롤백 가능한것 같아서 적용했더니 나침반 사진 안나오다가 나오는걸 보니 나름 비슷하게 먹는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언더케이지님꺼 보다 옆으로 뜰 때 가끔봤었는데 구독도 하고갑니다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실제로 더 밝아졌을거에요! 탑싱크측에 패널 바뀐 날짜 문의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독 감사드려요

  • @yenu5951
    @yenu5951 4 년 전 +1

    와.. 보다보니 13분 영상을 다 봤네요... 깊이있는 리뷰 잘 봤습니다. 제대로 몰랐던 개념도 확실하게 알게되었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앞으로도 양질의 영상 업로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nnvidia3
    @nnvidia3 4 년 전 +1

    정말 리뷰 귀에 쏙쏙 박히고 쉽게 설명 잘 하시네요. 이번 영상도 잘 봤습니다~~ 매번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매번 영상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mi1pi1tx2r
    @user-mi1pi1tx2r 4 년 전 +3

    블루님 너무 좋아요~~매번 고품질의 자료를 토대로 알기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별말씀을요~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 @clinicguide
    @clinicguide 4 년 전 +1

    정말 좋은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pu1ee7ho1n
    @user-pu1ee7ho1n 4 년 전 +102

    "탑싱크조차도 잘모르는 미스테리한 퀀텀닷" ㅋㅋㅋㅋㅋㅋ

  • @furygenie6755
    @furygenie6755 4 년 전

    나중에 가능하시면 인터픽셀쪽 브랜드 모니터 리뷰부탁드립니다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가 되면 해 보겠습니다 ㅠㅠ

  • @amman5727
    @amman5727 4 년 전

    우연히 영상을 보게됬는데 리뷰퀄리티가 장난아니네요 앞으로 모니터 구매할때 참고해야겠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별말씀을요~ 더 열심히 작업할게요!

  • @FQRL1212
    @FQRL1212 4 년 전 +4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리뷰해주시네요. 리뷰의 내용들 확인하시려고 시간과 노력을 들이신 부분이 신뢰가 갑니다.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구요.
    잘 보고 갑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도와줄 있으면 좋겠습니다. 많이많이 리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user-2ywhegsys
    @user-2ywhegsys 3 년 전

    auo패널인데 올려주신 프로파일써도 별 상관없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음... 좀 애매하네요. 일단 적용해보시고 크롬 등 컬러 매니지먼트 지원하는 앱에서 이미지 띄우신 다음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아이폰이나 갤럭시 쓰신다면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에서)에 똑같은 내용 띄워서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크게 이질감이 없다면 그냥 쓰셔도 문제 없을 듯 합니다.

  • @GreatVoyage0904
    @GreatVoyage0904 2 년 전

    와 1년전 제가 처음 컬러스케일을 구독하게 만든 영상이네요ㄷㄷ
    어제 크로스오버 32인치 IPS 샀다가 빛샘 약간있어서 교환고민중인데 유튜브는 이걸 왜 다시 보여주는거지ㅋㅋㅋㅋㅋㅋ

  • @user-tv6bm6ju1b
    @user-tv6bm6ju1b 4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32인치 사용중인데.. 마음에 듭니다.
    막눈이라..
    나중에 TS-QD32Q165A에 대해서 옵티마이져한 설정 방법도 설명해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ㅠㅠ 제품 구할 수 있으면 해 보겠습니다

  • @user-tq4hc1if7l
    @user-tq4hc1if7l 4 년 전

    저는....이미 사버린지 두달이 넘어서..그냥 체념하고 사용중입니다 ㅜㅜ 이제 모니터는 돈 더 내고 대기업제품만 사용하렵니다ㅜㅜ

  • @HorgaardenJack
    @HorgaardenJack 4 년 전 +8

    믿고 보는 블루님 컨텐츠!

  • @user-nq8xp9bu6e
    @user-nq8xp9bu6e 4 년 전 +1

    도움이 되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 @mistilteinn6586
    @mistilteinn6586 4 년 전 +3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엘지 나노IPS 리뷰영상 보고싶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기회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topkim2
    @topkim2 4 년 전 +1

    유익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놀러와주세요~

  • @doom9344
    @doom9344 4 년 전

    알파스캔 Beyond UHD 5K27 리뷰 부탁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나중에 기회 되면 다뤄보겠습니다.

  • @user-tt1pc8fh3r
    @user-tt1pc8fh3r 4 년 전 +5

    한성컴퓨터에서 나온 퀀텀닷 모니터도 리뷰해주실 수 있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가 되면 해 볼텐데 밀린 것도 많아서 ㅠㅠ

  • @valkilmer1368
    @valkilmer1368 4 년 전 +1

    아 전문가향이 느껴지는 리뷰였다.구독누르고 갑니다~

  • @tv536
    @tv536 3 년 전 +3

    제품이 논란일때는 무조건 거른다. 호기심 가지지 마라

  • @sharpscar1
    @sharpscar1 4 년 전 +1

    깔끔한정리

  • @jaehankwon4007
    @jaehankwon4007 4 년 전 +1

    고생하셨습니다.
    신뢰의 컬러스케일 이네요^^

  • @-zipcoke218
    @-zipcoke218 4 년 전 +1

    보다 또 느낀건데... 이 영상이 정말로 리뷰라는 제목이 어울리는 영상이네요. 리뷰라는 제목 달고 언박싱 영상 올리는 유튜버들..... 이 영상을 많이 봐야 겠어요.

  • @BABAMBA9970
    @BABAMBA9970 4 년 전 +41

    결론은
    1. 납품하는회사는 자사기술인척
    2. 납품하면서 당최 기술을 이해못함
    3. 중국회사가 개발한 중국산 퀀텀닷
    4. 소비자 기만

  • @aaass200
    @aaass200 4 년 전

    한성 최근에 나온건 어떤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금방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wyeess
    @wyeess 4 년 전 +2

    항상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AdobeRGB값이 높은 모니터를 찾는데... 90프로에 이 가격은 힘들더군요. 전문가용이 아니라고 하셨는데 캘리를해서 색온도를 맞추면 쓸만할까요?

    • @user-gw3lu5jn2d
      @user-gw3lu5jn2d 4 년 전 +2

      한성쪽 퀀텀닷 제품들이 ADOBE RGB 100%/DCI-P3 98% 광고하던데 어떠신가요.. 근데 어차피 이가격대 모니터는 죄다 VA패널이라..형광끼가 많아서 색역이 아무리 좋아도 출력용으로는..그리고 스파이더 류의 저가형 캘리브레이터로 캘리브레이션 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색역에 관심없던 십몇년전에야 컬러보정도 엉망이고 노후될수록 출력값도 변해서 자주자주 캘리를 해줘야 했지만.. 요즘은 색채에 대한 중요성을 모니터 회사가 인지하고있기 때문에 출고하기전에 몇천만원짜리 색보정기계로 교정값을 일괄로 조로록 돌리는데 몇십만원대 스파이더가 걔보다 나을리도 없거니와 한 번값을 세팅하면 노후로 인한 색출력값의 변화도 별로 크지않기 때문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AdobeRGB를 찾으시는 걸 보면 출력물과 매칭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화이트포인트가 이렇게 파란 쪽으로 틀어진 모니터는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ㅠㅠ 이 정도로 파란 쪽으로 틀어져있고 + 하드웨어 캘리 지원 안 하는 모니터의 화이트포인트를 D50으로 강제로 맞추면 계조가 다 틀어져서 제대로 쓰기 어려우실 겁니다

  • @moti8876
    @moti8876 4 년 전 +1

    알고리즘이 날 이채널로 인도했다. 오오 꿀채널

  • @user-hf1lb5ch6f
    @user-hf1lb5ch6f 4 년 전 +1

    잘봤습니다~

  • @user-nm7ow4if7b
    @user-nm7ow4if7b 4 년 전 +14

    와 이분 진짜 전문가다 ~~ 모니터 리뷰는 이양반꺼보면될듯.. 각종회사들 모니터 리뷰해달라고 엄청올거같긴하지만 ㅎㅎ

  • @Jamong_Juice
    @Jamong_Juice 4 년 전 +2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곳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모니터리뷰는 탑오브탑이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모니터리뷰가 이렇게 재미있는지 처음 알았어요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JOHN12232
    @JOHN12232 4 년 전

    Apex모니터 리뷰가능한가요??가성비 좋아보이는데 살지말지 고민되서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세상 모든 모니터를 다 하고싶지만 돈과 시간이 부족하여... 기회 되면 한 번 해 보겠습니다

    • @JOHN12232
      @JOHN12232 4 년 전

      @@ColorScale 고민이라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 시간이 여유가 될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ooyaaw8349
    @ooyaaw8349 4 년 전

    한성컴퓨터 TFG27F16VQ 퀀텀닷 모니터도 리뷰해주실수 있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준비 중입니다.

    • @CAMactuator
      @CAMactuator 4 년 전

      @@ColorScale 아.. 저도 이 모델 리뷰를 기다리는 중입니다..ㅠ
      준비중이라면 제품은 준비되었고 리뷰 작성을 위한 사용대기중이라고 기대해도 되는 부분일까요ㅎㅎ??

  • @suin5117
    @suin5117 4 년 전 +1

    크로스오버 279q3와 래안텍 qa2760k중에 아무거나 리뷰 가능하신가요? 안되신다면 둘중에 어느 모델을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둘 다 제가 안 써본 모델이라 하나를 추천해드리기가 어렵네요. 앞으로 다양한 모니터 리뷰할테니 맘에 드는 제품 찾으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ㅠㅠ

  • @cogitatute23
    @cogitatute23 4 년 전 +1

    캬 정확한 정보 깔끔한 정리 알기쉬운 해설 3박자가 딱 맞아떨러지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영상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sh5yp5di7o
    @user-sh5yp5di7o 4 년 전 +1

    모니터를 이해하기에 좋은 영상이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더 좋은 영상들 많이 만들겠습니다

  • @cruiseyang421
    @cruiseyang421 4 년 전 +1

    와! 영상 퀄리티 대단하네요. 잘 보았습니다..

  • @go9mat
    @go9mat 3 년 전

    안녕하세요~ 10년된 피씨 모니터 바꾸려고 하는데요, LG로 고려해볼까 하는데 요즘 트렌드를 몰라서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27인치 이상 UHD 급으로 브랜드 무관 50만 언더로 어떨까요.?

    • @doglus123
      @doglus123 3 년 전

      비싸고 돈값 못하는 제품은 있어도, 싸고 좋은 제품은 없습니다.
      싼거, 적당한거 구하면서 좋은거 바라지 마세요.
      싸고 적당한거 구하면 무엇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 @DUODUMUNUS
    @DUODUMUNUS 4 년 전 +1

    깔끔한 분석 좋네요

  • @Ninano0813
    @Ninano0813 4 년 전

    프로파일은 32인치에도 같이 적용되는거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아뇨. 32인치는 제가 측정을 안 해봐서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ㅠ

  • @Gangster_Cat
    @Gangster_Cat 4 년 전

    우왓 기다렸던 영상이 올라왔군요 +_+
    이번 모니터는 게이밍 보다는 오히려 영상 시청쪽이 더 나을려나 싶네요.
    아참 그리고 VA 패널을 쓴 모니터에서 블랙 -화이트 응답속도가 느려서 검은색이 쭉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는 데
    리뷰 할때 꼭 그 부분도 다루어주셨으면 합니다. 자주 들어가는 쿨앤조이에서 그 현상을 한번 느낀적있는 데
    와 이건 진짜 쓰면 안되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다른 모니터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더 많은 모니터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lackbory_
    @blackbory_ 4 년 전

    다음번에 모니터 회사마다의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제품들이 좋은지 추천리뷰영상 부탁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음... 회사별 특징보다는 오히려 제품군별 특징을 말하는 게 더 맞지 않을까요? 같은 제조사 내에서도 특징이 판이하게 다른 모니터들이 많이 출시되거든요...

  • @user-xl3ii8hd2b
    @user-xl3ii8hd2b 3 년 전

    유튜브의 알수없는 알고리즘이 저를 이곳으로 인도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구독추천박고갑니다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dasko99
    @dasko99 3 년 전

    오늘부로 이제품 할인들어가서 32만9천으로 한성 TFG32Q14VQ 무결점제품과 같은 가격이더라구요 두제품다 리뷰하신 칼라님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두제품중하나만 선택하신다면 어떤제품을 고르실지 여쭤봐도 될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앗, 이 제품은 지금 29.9만원인데 같은 제품 말씀하신 게 맞으신지요?

    • @dasko99
      @dasko99 3 년 전

      @@ColorScale 같은 라인 32인치 제품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dasko99 저는... 둘 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둘 중에 하나 고르라면 오리온탑싱크 제품 고르겠네요. 색을 백라이트 기본으로 쓴다는 전제하에서요.

  • @LY2N
    @LY2N 4 년 전 +1

    언더케이지 채널에서 뵀을때도
    모니터는 이분이다 싶었는데 역시나네요
    이번 오리온사태의 정리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 @Yujina_
    @Yujina_ 4 년 전 +2

    10:00 아 다른분 영상에서 흑 배경에 글자 화이트인 사이트 (ex쿨앤) 이 모니터로 봤을때 잔상이 엄청 심했는데 (근데 일부 va패널 모니터들도 같은 증상이 있다고함) 그때는 gtg가 표기 스팩이고 블랙 to 화이트가 좀 느려서 그런가 싶었는데 주사율은 높은데 응답 속도는 느리면 잔상이 더 부각되겠네요. ㅇㅎㅇ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ㅠㅠ 잔상이 꽤 심하더라구요

  • @dongyoungkim9558
    @dongyoungkim9558 4 년 전

    오실로스코프까지 써서 비교해주시는군요 자주 보고 믿고 참고해서 구매하겠습니다 ㅎㅎ

  • @pky-nd3kw
    @pky-nd3kw 4 년 전

    저는 이 모니터 나오기 두달전에 예약구매를 신청해서 제일 맨 처음 구매한 사람 중 한 사람인데 저 프로파일이란걸 적용시키면 안 되는거겠죠? 나름 전 모니터도 탑싱크였고 망가지면 바꿔야지 했는데 이놈의 모니터가 내구성이 너무 좋아서 10년동안 썼는데도 고장이 안 나서 참다참다 마침 예약구매로 싸게 팔길래 사서 만족하며 쓰고있었는데 갑자기 논란이 된 모니터가 제 모니터라서 진짜 마음이 아프네요 ㅠㅠ 50 50 50세팅으로 바꾸니 이때까지 반년가까이 사용한 제가 멍청했다고 생각드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아마 초기 물량과 패널 바뀐 후의 물량의 디스플레이 특성이 다를 것 같습니다. 색역 자체는 다르지 않을텐데 화이트포인트는 좀 다를 것 같아요.

    • @pky-nd3kw
      @pky-nd3kw 4 년 전

      @@ColorScale 초기모델이 과연 더 좋은걸까요? 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pky-nd3kw 음 탑싱크 말대로라면 패널이 바뀐 모델이 더 좋긴 한데 초기 모델을 측정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 @bpc.bluepencil
    @bpc.bluepencil 4 년 전 +3

    요점을 짚는 상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중소기업 모니터 제조사들이 숫자에만 치중하는 게 언제나 아쉽습니다. 1ms가 아쉬운 게이밍 장비에서는 스펙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데 굳이 어필하는 스펙트럼을 넓히려다가 이도저도 아닌 게 되어가는 것 같네요.

  • @happylaw12
    @happylaw12 4 년 전 +47

    모니터 리뷰가 이렇게 재밌다니 심지어 개그 하나 없는데 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4

      감사합니다! 담부턴 개그도 살짝 섞어보는걸로...

  • @honjos4270
    @honjos4270 4 년 전 +1

    필립스 436M 4K HDR 1000 UHD 리뷰 해주세요 콘솔러의 희망이 될수있는지 부탁드립니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나중에 기회 닿으면 해 보겠습니다!

  • @cychung95
    @cychung95 4 년 전

    사진 취미를 하면서 모니터 색역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조금은 어려운 내용이 많았는데 앞으로 영상이 많이 기대되네요..^^
    채널을 보고있으니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해보고 싶어지는게 큰 문제입니다 ㅠㅠ
    애플 제품들은 기기에 관계없이 프로파일만 맞춰주면 색상차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안나오는게 큰 장점인거 같아요 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말씀하신 것처럼 요즘 품질 괜찮은 제품들은 캘리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좋더라구요

  • @user-wr5ul1oc7u
    @user-wr5ul1oc7u 4 년 전

    나는 사실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던 것들을 이렇게 잘 풀어 설명하시는거 보니 대단하시네... 대한민국 디스플레이 분야리뷰 정점이 되길 응원함세.
    -장가 장대희

  • @official_roui
    @official_roui 3 년 전 +1

    유료광고도 아닌데 오히려 영상을 삭제 안하고 좋은 정보를 기존 사용자(피해자)들에게 전할수있는 영상을 남겨주시는게 컬러스케일님에게 감사할따름

  • @user-tr4fx6zk3x
    @user-tr4fx6zk3x 4 년 전

    모니터 관련 전문적인 영상인데 재밌네요. 다음에는 애플제품에 쓰이는 디스플레이가 왜 타사 제품 디스플레이보다 좋고 왜 비싼지 알려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리뷰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 @hudi_
    @hudi_ 4 년 전

    초반 영상에서는 블루님한테 초점이 맞는게 아니라 뒤에 배경 등에 초점이 맞아서 항상 흐릿하게 보였는데, 최근 영상으로 가면 갈수록 괜찮아지는군요. ㅋㅋㅋ 실제로 저 모니터를 구입할 의향이 있었던 만큼 모든 시리즈를 챙겨보았는데, 잔상이 심하다는 말에 뽐뿌가 확 죽어버리네요... 리듬게임을 자주 하는지라 주사율과 잔상에 많이 민감한데, 요즘은 그냥 포기하고 벤큐의 TN패널 모니터를 구입할까 싶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게이밍은 TN이 좋은 것 같습니다

  • @Ninano0813
    @Ninano0813 4 년 전

    살까말까...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용도에 따라서 잘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user-es6nj5dy2e
    @user-es6nj5dy2e 4 년 전

    물들어올때 노저야죠!! 리뷰 잘봤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영상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영상감상이 메인이고 게임 한달에 2번정도 한다고 하면 qhd모니터가 좋을까요?uhd가 좋을까요?? 또 qhd와 uhd 모니터 50만원아래로 괜찮은 제품 추천해주실수있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영상 소스의 해상도에 따라 추천할 제품이 달라지겠네요. 요즘은 넷플릭스 등에서 4K 영상도 쉽게 볼 수 있으니 4K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개별 제품 추천은 제가 사용해본 제품에 한해서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ㅠㅠ 계속 여러 모니터들 구매해서 리뷰하면서 데이터 쌓을테니 종종 들러서 확인해주세요. 지금 크로스오버의 32ul990 제품 테스트중인데 잘 하면 이 제품 추천드릴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ColorScale 컴퓨터 부품 가격 안정화 될때까지 안살것 같으니 그동안 많이 올려주십쇼!! 열심히 보겠슴다

    • @blackbory_
      @blackbory_ 4 년 전

      게임기준으로는 모니터 해상도만 높이는게 끝이 아니고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래픽카드도 그에따라 높아져야 합니다. 보통 qhd는 rtx 2070 super(60중반대) 이상, uhd는 아직 rtx 2080 ti(100중후반대)로도 아쉽습니다. 그러니 그래픽작업이나 영상작업을 하시는게 아니라면 uhd보단 qhd가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user-dt5pb5wk1n
    @user-dt5pb5wk1n 4 년 전 +1

    일반 개인이 측정 장비를 이렇게 많이 갖고 있는건 놀랍네요. 오실로스코프 하나 사는것도 덜덜 하던데 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아직 안 보여드린것도 많아요!

  • @parkgeonwoo
    @parkgeonwoo 4 년 전

    맛깔난 리뷰 감사합니다 ㅎㅎㅎ....QLED는 그냥 삼성것을 사야겠네요 ㅋㅋ OLED는 LG걸 사고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ㅎㅎ 돈만 많다면야 비싸고 좋은 거 사는 게 좋죠!

  • @user-rj8zy8jc7p
    @user-rj8zy8jc7p 4 년 전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본 체널인데 너무 유익한 정보들 많이주시네요ㅎㅎ
    혹시 컬러스케일 프로파일은 어떻게 만드는걸까요??
    삼성전자 C49RG90 이모니터를 쓰고있는데
    궁금해서요!
    색보정도 간혹하고있어서 궁금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색보정 하고 계시다면 아마 그 과정에서 프로파일도 만들고 계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로파일은 해당 디스플레이의 화이트포인트, 삼원색의 색좌표, 톤 재현 특성 등을 담고 있는 파일이고 일반적으로 캘리브레이션을 하시면 그 다음 과정으로 프로파일도 생성해서 둘을 세트로 잡고 갑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 한 번 살펴보세요~

  • @2cheese42
    @2cheese42 4 년 전

    프로파일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파일을 다른 제품의 삼성 VA패널에 적용해도 무리없는지 여쭤보고싶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안 됩니다 ㅠㅠ. 프로파일은 해당 모니터의 자기소개서 같은 거라 다른 모니터에 적용하면 오히려 화질이 떨어질 수 있어요.

  • @Sareed
    @Sareed 3 년 전 +1

    이 영상은 추후 소비자가 생기지 않도록 비공개처리해주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일단 이 리뷰는 제품을 까는 리뷰라 말씀하신 걱정은 기우일 것 같구요 제품 자체에 대한 리뷰 외에도 퀀텀닷에 대한 정보, 색영역에 대한 정보, 이미 이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을 위한 컬러 프로파일 등 부가적인 정보가 있기 때문에 영상을 비공개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대신 영상 설명란과 상단 고정 댓글에 업체 폐업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user-ev6mw7yw8u
    @user-ev6mw7yw8u 4 년 전

    응답속도 보실때 오버드라이브 키셔야 합니다
    1ms (OD) 라고 되어있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이 제품 사용자이신지요? OSD 메뉴 전체를 보아도 응답속도를 더 빠르게 하거나 오버드라이브를 켜는 옵션은 보이지 않아서 이렇게 리뷰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못 찾는거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user-ev6mw7yw8u
      @user-ev6mw7yw8u 4 년 전

      @@ColorScale 예전에 사용했었는데 OSD 메뉴에 (클럭) 메뉴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 @user-2ywhegsys
      @user-2ywhegsys 4 년 전

      @@ColorScale 144hz 까진 10ms 로 알고있고 165hz 설정하면 자동OD로 1ms로 된다고 알고있는데 맞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user-ev6mw7yw8u 클럭 메뉴 존재하나 선택이 되지 않아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user-2ywhegsys 영상에 사용된 컷은 모두 165Hz 주사율로 촬영되었습니다.

  • @bjtv83
    @bjtv83 4 년 전

    자 이제 살만한 가성비 모니터 하나 리뷰해주세요 ㅋㅋ 잘 봤습니다^_^ 굳굳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여러 컨셉 모니터 다 찌르고 다닐테니 기대해 주세요!

  • @KHANSlayer92
    @KHANSlayer92 3 년 전 +14

    컬러스케일님, 이 영상 포함해서 탑싱크 제품 리뷰 영상들은 전부 내리시거나 비공개로 돌리시는게 어떠신지요? 이미 폐업하고 먹튀했는데 앞으로 또 아무 정보도 모르는 일반인 분들이 모니터를 알아보는중 컬러스케일님의 리뷰 영상을 계기로 탑싱크 제품을 구매한다면, 혹시 이후에 제품에 하자가 생겼을 때 어떠한 대처도 받지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때 컬러님만 원망하실 것 같습니다. 폐업한 회사 제품을 리뷰 영상을 통해 홍보아닌 홍보를 해드리는건 아닌것 같아요.

    • @user-hy3dd9fg1z
      @user-hy3dd9fg1z 3 년 전

      맞습니다

    • @cocority
      @cocority 3 년 전

      올린 영상들이 아까우신지 까는 리뷰라 걱정하는건 기우일것 같고 고정 댓글이랑 설명란에 폐업 부분 언급 하신다네요... 리뷰어로서 책임감이 없으신듯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3

      영상 설명과 고정 댓글에 해당 내용 언급했습니다만 구독자분께서 이렇게 의견 주시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bounceyourball
    @bounceyourball 4 년 전

    다음 주제로 HDR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에 대해 자세히 다뤄주세요. 요새 중소기업들도 HDR 박아넣고 있고, HDR 10, 10+, 400,600,1000등 규격도 많은데 이거에대한 자세한 설명부탁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네. 제가 꼭 다루고 싶은 주제입니다. 제대로 설명하려면 너무 복잡해져서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을 고민중입니다.

  • @estionne
    @estionne 4 년 전

    컬러 볼륨!! 은 수많은 숙제들에 밀려 후에 나오는거겠죠? ㅜ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그럴 것 같습니다. 잊지 않고 꼭 다루겠습니다

  • @KK-qd3bp
    @KK-qd3bp 4 년 전

    모니터는 돈좀 더써서 엘삼델 가야할듯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사실 비싼 애들중에 좋은 애들 찾아서 사는 게 제일 좋긴 하죠

    • @KK-qd3bp
      @KK-qd3bp 4 년 전

      @@ColorScale 맞아요 ㅋㅋㅋ 모니터는 한번사면 몇년쓰니까요

  • @G-rit
    @G-rit 4 년 전

    얼른 사무용이랑 게임용이랑 영상작업용이랑 등등 종류별로 추천 모니터 해주세요 구독할께요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구독 감사합니다~ ㅋㅋㅋ 리뷰 이것저것 하다 보면 언젠간 모든 종류별 추천 모니터가 생길거 같네요.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1

    블루님 다이어트 비법 좀 알려주십시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먹고 일하고 먹고 일하고 자고의 반복...? 저 요즘 살 찌고있어요...

  • @user-eb8nj7kd9i
    @user-eb8nj7kd9i 4 년 전

    1, 2탄 떳는데 벌써 다 본거네요 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ㅎㅎ 애청자시군요!

    • @user-eb8nj7kd9i
      @user-eb8nj7kd9i 4 년 전

      그럼그럼요 ㅎㅎㅎ 댓글달아주실거라고 생각 못했는데 감사해요

  • @user-ol8vc5db4s
    @user-ol8vc5db4s 4 년 전 +1

    컬러스케일에서 240HZ가진 모니터 게임용아님 전문가용 편집용 등등 브렌드별 순위별로 는 나열은 힘드려나.?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나중에 리뷰한 제품들이 쌓이면 그런 식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Yujina_
    @Yujina_ 4 년 전

    4:52 새로 사실 분들은 최근 생산품은 패널이 바꿨다던데 오리온에서 어캐 세팅해놨을지 궁금하네요 그냥 osd 안 건들고 따뜻한색으로 출고 했을수도 있고요.

    • @Yujina_
      @Yujina_ 4 년 전

      여튼 보는중인데 역시 장비로 전문적으로 측정하시니 표기스펙보다 신뢰가 가네요.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제가 갖고 있는 모델이 아마 바뀐 패널일겁니다.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 @Sanghun_Kim
    @Sanghun_Kim 4 년 전 +1

    이분 목소리 왤케 익숙하지.. 언더케이지에 봤나.. 아무튼 잘보고 갑니다 전문적인 리뷰 乃乃乃乃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 아마 언더케이지에서 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 @rq11r
    @rq11r 4 년 전 +2

    정작 기업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를 개인이 만들어 배포한다니.... 파면 팔수록 호감가는 회사는 아니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vg5rr6ve1z
    @user-vg5rr6ve1z 4 년 전

    프로파일을 따로 적용해야 하는지 몰랐네요 ㄷㄷ
    Lg의 srgb 99% 모니터를 쓰는데 이러면 그냥 srgb 프로파일이라는 걸 다운 받아서 쓰면 되나요? 공장 캘리 모델은 아니긴 해도 대략 맞아 떨어지려나...

    • @crazyparkdrift
      @crazyparkdrift 4 년 전

      srgb는 캘리할꺼 아니면 프로파일 적용 필요없습니다. 현재 90%이상 콘텐츠의 표준이 Srgb니까요

    • @user-vg5rr6ve1z
      @user-vg5rr6ve1z 4 년 전

      @@crazyparkdrift 아하 감사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영상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광색역 모니터가 아니면 프로파일을 (쓰면 더 좋겠지만) 안 써도 색이 과장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gypark2707
    @gypark2707 4 년 전

    리뷰 잘 봤습니다.
    탑싱크가 논란 때문에 주춤하는 사이
    물들어 왔다고 노저은 한성컴퓨터의
    퀀텀닷 제품도 리뷰해주시면 좋을꺼 같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되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삼성 스페이스 모니터 32 uhd랑 qhd 제품은 별로인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제가 써 보지 않은 제품이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ㅠ

  • @user-qx7df2tr9x
    @user-qx7df2tr9x 4 년 전

    이런 리뷰 기다렸습니다. 리뷰를 보고 나니 벤더사에서 공개하는 스펙만을 보고는 절대 구매할수가 없겠네요.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27,32인치에 대해 많은 리뷰를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게이밍 모니터라고 해도 게임만을 하지는 않으니, 모니터 리뷰에 폰트 가독성이 꼭 포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퀄리티 좋은 리뷰 기대할께요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말씀하신 내용도 포함시켜볼게요~ 앞으로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

  • @ohmyshoulderang263
    @ohmyshoulderang263 4 년 전 +5

    3:27 이부분 겁나웃기네여 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 제품 설명 페이지에 저렇게 적혀 있더라구요

  • @Black__Owl
    @Black__Owl 4 년 전

    인터픽셀 모니터는 어떨까요? 가성비 좋다고 들었는데..!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 되면 다뤄보겠습니다 ㅠㅠ

  • @user-ye9vm7id3y
    @user-ye9vm7id3y 4 년 전 +1

    제대로된 리뷰네..지립니다

  • @xdyd5442
    @xdyd5442 4 년 전

    탑싱크 공지에 올라와있는 펌웨어 다운받으셨나요? 잔상이 훨씬 개선된게 눈에보이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27인치 제품에 대한 펌웨어도 있나요? 32인치 제품 업데이트만 봐서요

    • @xdyd5442
      @xdyd5442 4 년 전

      @@ColorScale 32인치 올라와서 27인치도 당연히 올라와있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보네요

  • @_NaughtyCat
    @_NaughtyCat 4 년 전

    응답속도 옆에 보면 OD가 붙어 있으니 오버드라이브를 켜야 1ms가 나온다는 소린데, OD를 켜면 역잔상이 생긴다고들 하네요.
    OD 붙은 건 OD 껐을 때 얼마나 나오는지 표시를 안 해놔서 모니터 고를 때 많이 불편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OD를 켜면 역잔상이 생기는 게 맞습니다. 근데 이 모니터는 제가 못 찾는 것인지 OD를 켜는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 @WhoA02
    @WhoA02 3 년 전

    이모니터 사고 1달반정도 지나서 논란 터졋는데 프로파일 적용하면 안되는건가요?(논란터지면서 패널 바꼇나요..?

  • @let5me_see652
    @let5me_see652 4 년 전

    영상 보다보니 래안텍 엣지아트 q3275k 모델과 디자인이 똑같네요. 백판몰딩과 버튼배치까지. 래안텍은 중국 konka사 제조품이라고 나오는데 아마 같은곳에서 물품 떼온거 같은데 혹시 konka사에 대해서 알 수 있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오호 그러네요. 한 번 알아봐야겠습니다.

  • @user-vi3oo9qe4c
    @user-vi3oo9qe4c 4 년 전

    퀀텀닷은 성분분석 외에는 확인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퀀텀닷을 장점으로 마켓팅 한다면 그로 인한 장점들을 내세우는게 맞지 않나?라는 궁금증이 드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퀀텀닷으로 얻을 수 있는 건 색재현율의 증가겠죠? 광색역 디스플레이에 중점을 둬서 마케팅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 @BadMouth
    @BadMouth 4 년 전 +7

    아 ㅋㅋㅋ

  • @qwerty5504
    @qwerty5504 4 년 전

    대기업 tv 제품도 리뷰해쥬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기회 되면 꼭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user-hello--
    @user-hello-- 4 년 전 +1

    와 프로파일 미쳤네요ㅋㅋㅋㅋㅋㅋ 사용자분들 좋겠어요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앞으로도 리뷰하는 제품들 (제조사가 프로파일 제공 안 하는 경우에) 프로파일 만들어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 @user-db4jj9kv8w
    @user-db4jj9kv8w 4 년 전

    블루님 뒤쪽 선반의 맥북 박스에만 눈이 가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뒷쪽도 빨리 더 이쁘게 꾸며야 하는데 맨날 정신없어서 밀리기만 하네요 ㅠㅠ

  • @hoyounlove
    @hoyounlove 4 년 전

    블루님 게이밍모니터 구매하려고 하는데 제품 추천해주실수잇나요!? 100만원 안쪽으로요
    아니면 컨텐츠로 만드시는거도 좋을듯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앞으로 게이밍 모니터 계속 리뷰할 예정입니다. 순위로 만들어서 매겨볼까 해요!

  • @clakz5205
    @clakz5205 4 년 전

    오오 프로파일도 만들어주셨네요.ㄷㄷ
    감사합니다.
    그런데 탑싱크쪽 고객응대가 조금 별로인것같아서 살지는 모르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