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공룡은 아닙니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5.
  • 일단 공룡은 아닙니다
    고공행진하는 기름값!
    기름은 대체 뭐길래 이렇게 비싼걸까요?
    우리나라에서 기름이 나지 않는 이유는?
    ●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45분 본편 업로드
    --------------------------------------------------------------------------
    한국 과학계의 대모 과학계의 갓-마더 한선화 박사!
    곽-마더 한선화 박사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곽마더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
    --------------------------------------------------------------------------
    [타임라인]
    00:00 곽마더 시작
    00:22 오늘의 주제
    01:06 석유란?
    01:37 화석 연료가 생기는 과정
    02:40 석유와 석탄
    03:06 석유는 공룡이 죽어서?
    04:44 석유가 안나는 대한민국
    05:36 석유가 고갈된다면?
    07:00 플라스틱의 대체품?
    07:50 마무리
    ※ 영상에 사용된 자료들의 출처는 모두 해당 자료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공룡화석 #석유 #기름값
  • 과학기술

댓글 • 76

  • @science_mother
    @science_mother  년 전 +8

    고공행진하는 기름값!
    기름은 대체 뭐길래 이렇게 비싼걸까요?
    우리나라에서 기름이 나지 않는 이유는?
    ●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45분 본편 업로드
    --------------------------------------------------------------------------
    한국 과학계의 대모 과학계의 갓-마더 한선화 박사!
    곽-마더 한선화 박사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곽마더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
    --------------------------------------------------------------------------
    ※ 영상에 사용된 자료들의 출처는 모두 해당 자료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 @quixc
    @quixc 년 전 +3

    그놈의 석유 곧 고갈 된다는 이야기는 내가 국민학교 다니던 1975년 시절에도 20~30년 뒤면 곧 고갈 된다면서 맨날 떠들던 이야기
    하지만 석유가 고갈되기는 커녕 오히려 현대 탐사기술과 채굴기술의 발달로 오히려 예상 매장량은 예전보다도 훨씬 더 늘어난 상황
    이거야 말로 지구온난화 사기 구라에 앞서서 사람들을 세뇌 선동시키던 가장 선구자가 아니었나 싶다.

  • @user-qj2ou8nj5e
    @user-qj2ou8nj5e 년 전 +1

    석유는 주유소에서 나옵니다
    카드를 넣고 금액을 입력하면 나옵니다 ~~🙄🙄🙄🙄🙄🙄🙄

  • @user-fv2hs1lq2p
    @user-fv2hs1lq2p 년 전 +1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user-qr6ce2xv1d

    박사님 소중한 과학 장보 대단히 고맙습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 @vaughansung
    @vaughansung 년 전

    석유는 주유소 펌프에서 나와요..

  • @user-bh9ok5il8o
    @user-bh9ok5il8o 년 전 +2

    유용한 내용 감사드립니다 ㆍ

    • @science_mother
      @science_mother  년 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일상 속 과학 이야기 기대해 주세요~!

  • @homerjaysimpson9110

    최근 까지 가설은 "유기기원 인지, 무기기원 인지 조차 모르겠다"
    업데이트 됐습니다.

  • @user-vg7ff6im1t
    @user-vg7ff6im1t 년 전 +2

    원유는 계속 만들어짐...

  • @lemmy8284
    @lemmy8284 년 전 +2

    아직도 공룡인줄 아는 사람 많을겁니다.

  • @user-yf2tc4pd6e
    @user-yf2tc4pd6e 년 전 +1

    공룡의 멸망과 관련되어 있지 않을까요? 지각변동에 의해 공룡이 땅에 묻힌거죠. 공룡생매장

  • @user-zw4vh2xr8s
    @user-zw4vh2xr8s 년 전 +1

    아직도 석유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모른다는데....

  • @user-fg7fy7qz2d

    타이탄의 바다가 탄화수소인데 그럼 타이탄에도 생물이 있엏다는이야기 인가요?

  • @user-di9zq6wq3m
    @user-di9zq6wq3m 년 전 +1

    공룡은100%아니다에 한표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년 전 +1

    바이오플라스틱은 생물원료로 플라스틱을 만드는 건데 화석연료기원 플라스틱처럼 분해가 어려운가요?

    • @science_mother
      @science_mother  년 전

      바이오플라스틱 중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미생물을 만나면 분해가 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옥수수를 주원료로 만들어진 바이오 플라스틱의 경우, 미생물을 만나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가 됩니다.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해서는 현재도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생산성 및 내구성 등 아직 남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자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년 전

      @@science_mother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얼마나 싸게 만들어지느냐가 편리와 친환경을 모두 잡는 관건이 되겠군요

  • @user-mi8ln4pe3f

    그래서 대륙붕에서 많이 나오네
    7광구에 많을 듯
    서해는 바다로 있은지가 얼마 안되어서

  • @realk-estate6668

    결국 생명체의 지방질....

  • @user-sh3ww7tw5m

    과거에 바다였던지역에서 석유나온다든데.

  • @Freeman-io3um
    @Freeman-io3um 년 전

    지구에서 물은 어디서 나올까? 이거랑 똑같은겁니다.

  • @user-ne4yu3ri4m

    어떤 정보를 전달할때는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일론머스크가 그랬죠 "인간의 수명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죽을때까지 생각을 바꾸지 않고 죽기때문에 혁신과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공룡썩은물이 아닌 것만은 확실해보이는데 그외 것이..

  • @user-vg7ff6im1t

    기름값이 싼거 아님?
    중동에서 물을 싣고와도 지금보다 비싸겠다.

  • @user-hb2ld9py5l

    석유없는 우리는 그동안 쓰고버린 석유를 무한정 재활용 하는방법을 찾는게 빠를듯이요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년 전 +1

      산소를 차단하고 플라스틱에 열을 가해서 열분해를 시키면 다시 원유 상태로 돌아가고 그걸 다시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요.
      궁극적으로 그 과정에 들어가는 열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해내야 하고 무엇보다 이미 엄청난 규모경제를 만들어서 싸게 땅에서 뽑아올리는 원유와 싸워서 가격경쟁력을 달성해야 합니다.

  • @jinprabha9153
    @jinprabha9153 년 전 +1

    석유는 플랑크톤 같은 유기물이 아니고 특수암석이 녹은 무기물입니다. 50년전에도 석유가 곧 고갈된다고 했고 30년전에도 곧 석유가 고갈된다고 했습니다. 근데 고갈은 커녕 요즘은 이런말 자체가 사라졌습니다. 플랑크톤이었으면 벌써 고갈이 되었겠죠. 최근 일부 학자들은 석유는 무한하다고 합니다.
    즉 압력과 온도에 의해 생성되는 무기물이라는 뜻입니다.

    • @bfdh6510
      @bfdh6510 년 전

      당신 말대로라면 인간이 과학적을 돌이나 암석을 가지고 압력과 온도로 의도적으로 만들어 낼수도 있다는건데
      그런 무한한 에너지원을 만들수 있다고? 말이 안되는거지
      그렇게 따지면 차라리 석탄을 압력과 온도로 석유로 탈바꿈 하게 과학자들이 진즉에 만들어 내놔써야 하지않음?

    • @cupidhalfhalf
      @cupidhalfhalf 년 전 +2

      @@bfdh6510 풉.
      석탄 액화기술은 1920년대 독일에서 이미 만들어졌다. 공부 좀 하렴. 🤣

  • @user-vt4pv5oj7i

    나도 이게 의문이엇다
    학교 다닐때 공룡이 죽으면 썩어서 생긴거라고 배웠는데 만약 그렇다면 세계 최대 공룡 서식처인 대한민국에 가장 많은 석유가 생산되어야 하는데 ... 하는 생각을 항상 했었다.

  • @333movie
    @333movie 년 전

    프라스틱을 보면.. 생물 식물은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user-wn9cw1nt5h
      @user-wn9cw1nt5h 년 전 +1

      닭 털이나 오리털로도 플라스틱 제조 가능하고 이산화탄소로도 만듭니다. . 지금은 1950년대가 아니에요... 생물로 만드는게 가능합니다만..

  • @jordankim3337
    @jordankim3337 년 전

    나도 조또모를때도 공룔기름설은 개사기같았다

  • @user-jl2wg6wc4x

    석유는 무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소에 따라 다시 채워지는게 시간이 걸릴뿐입니다...다시 채워진곳도 있었구요...
    과거 석유 메이저들의 음모로 유한하다고 믿고있기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user-on8yy8fm9s
    @user-on8yy8fm9s 년 전 +1

    가스형 행성이라는 말을 하죠
    지구에서 아주 가까운 태양계에만도 목성 토성 해왕성 천왕성 등이 있고 이들은 지구보다도 몇 백배 크고 이들의 주성분은 메탄입니다.
    메탄의 분자기호가 뭐든간에 메탄은 탄화수소입니다
    그 탄화수소의 분자기호가 바뀌면 에탄 부탄 프로판 휘발유 등유 경유 석탄 등이 됩니다. 즉 근본은 탄화수소입니다.
    가스형 행성의 탄화수소는 왜있는지는 몰라도 분명한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같은 돌덩이 보다는 흔하다는 것입니다.
    지구는 탄화수소보다는 엄청 귀한 돌덩이가 모여서 형성됐고 우주 어디에선가 물덩어리가 날아와서 바다를 만들었습니다.
    우주(태양계)에는 돌 물 보다는 탄화수소가 흔합니다.
    지구가 형성될때 우주 어디에선가 탄화수소 덩어리가 날아와 지구와 부딛혀서 지구의 돌 물과 같이 셋이서 지구를 만든것입니다.
    그 탄화수소가 지구의 조건과 맞아떨어지면서 지구특유의 탄화수소 즉 메탄 석유 석탄을 만든것입니다.
    원시지구가 동물을 열심히 키워서 그것들이 죽어서 차곡차곡 쌓이고 그것이 석유가 된다.......????
    목성도 결국은 가스가 모여서 형성된 것입니다. 목성의 주성분은 메탄 즉 탄화수소입니다. 탄화수소가 얼마나 흔했으면 그게 모여서 그 큰 목성이 됩니까.
    금성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탄산가스는 어디서 생겼을까요.
    어느 까마득한 옛날 태양이 지금같이 밝고 뜨겁고 크지않던 시절 금성은 지구같은 생태계를 수십억년 가졌을지도 모르잖아요.
    태양이 뜨거워지면서 금성은 이산화탄소로 가득차고.....
    돌에서는 탄산가스가 안나옵니다.
    천왕성의 메탄 바다에는 고래가 유유히 헤엄칠지 누가 압니까.

  • @tkeating1533
    @tkeating1533 년 전

  • @cleandust530
    @cleandust530 년 전 +16

    아직 유력한 가설은 없는걸로 아는데... 어찌 그리 확신하시나요.. 석유공사에서도 모른다고 하던데.

    • @science_mother
      @science_mother  년 전 +5

      본 에피소드에서는 석유의 기원을 현재 가장 유력한 학설인 '유기 기원설'을 바탕으로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사실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은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을 함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석유의 기원에 대해 완벽한 사실관계가 밝혀진다면 후속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leandust530
      @cleandust530 년 전 +4

      @@science_mother 가장 유력한걸 정설로 하지만, 그러기에는 아직 근거가 부족한 가설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설명이 전혀 없어셔서 뭔가 새로운 증거나 추가 이론이 나왔는지했는데... 무기기원설 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 아닌가요?

    • @user-sz3bl1jr3y
      @user-sz3bl1jr3y 년 전 +3

      @@cleandust530 네 님 질났어요

    • @cleandust530
      @cleandust530 년 전 +2

      @@user-sz3bl1jr3y 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 @user-sz3bl1jr3y
      @user-sz3bl1jr3y 년 전 +2

      @@cleandust530 감사합니다

  • @stickyricecake8967

    이게 맞지...석유는 동물이 썩은게 아니고 특정한 환경이 만들어지면 지구 내부에서 생성이 되는 것이라고 봐야 아귀가 딱 맞다.. 석유가 다 떨어졌다고 했던 지역에 얼마뒤에 다시 조사해보니 석유가 다시 차올라있었던걸 보면 그렇게밖엔 설명이 안된다. 그 짧은 시간에 동물이 썩어서 석유를 채워넣은건 아닐테니까.

    • @dhjang8360
      @dhjang8360 년 전

      아닐듯합니다 다 떨어졌던 지역에 다시 조사해보니 석유가 차올라와 있던거는 논에 둠벙 처럼 둠벙을 퍼내니 주위에 있던 원유들이 다시 그 공간으로 나온것은 아닐까요? ; 북극 야말 이런데 가스가 나오는데 이탄이라고 있습니다. 여름되면 툰드라 식물들이 자라다 그대로 쌓이고를 수천년이상.. (석유가 생선된 석탄기등등은 수백만년?) 쌓이고 쌓이고 밑으로 내려가고 압력을 받아서..(쓰레기 매립장 메탄가스처럼) 가스로 변햇다가 갑자기 지층변화로 깊숙이 들어가 지열과 압력을 받아서.. 석탄, 석유등이 되는것 아닐까요?

    • @SH-ny3pl
      @SH-ny3pl 년 전

      멍청한 머리로 그정도 추론밖에는 못하는거지. 석유가 다시 생겨서 차오른다는 생각은 니가 생각해도 한심한 생각인거 니만 모른는듯. 상식적인 사고 좀 해라. ㅉㅉ
      과학기술이 발달해서 시추능력이 커진것도 어마무시하다. 과거에 100중에 40을 뽑아냈으면 지금은 100중에 80은 뽑는 수준이라 늘어난거야. 모르면 공부 좀 혀

  • @user-ln4qt4hv8r
    @user-ln4qt4hv8r 년 전 +4

    쥬라기전에 대기중엔 화산활동등으로 Co2가
    폭발적으로 많아서
    기온도 높아 식물의시대가 있었다고 합니다
    식물이 100m이상 자라는것도 많았다고하는데
    그때 수백만년간
    식물퇴적물이 엄청나게 쌓여서 지각변동으로 땅속에 묻히면 곳에따라선 마그마층에 가까워지기도 하고 마그마층이 아니더라도 어마어마한 식물퇴적층이 쌓이면 미생물활동으로 온도가 수백도 올라갈수있다 합니다
    그 열로 식물석유층을 만들어냈다는 가설이
    저는 제일 유력하게
    믿어졌는데요 마그마층의 열이 부족하면 석탄등으로
    남는다 합니다

    • @jinprabha9153
      @jinprabha9153 년 전

      과거에는 석탄이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석탄이 안만들어집니다. 나무가 죽으면 미생물이 분해시켜 없애버립니다. 과거에는 미생물이 없어서 나무같은 식물이 땅에 묻혀 석탄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것도 논리적으로 맞지 않은게 나무나 식물이 죽어 바닥에 깔리면 새싹이 살아날 햇빛과 공간이 없어집니다.
      석탄이나 석유는 유기물이랑 관련이 없어보입니다.

  • @sjs2063
    @sjs2063 년 전 +1

    저가 배우기로도 석유 공용사체는 아니고 만약 그사체였다면 몇년도 못쓰고 고갈 공용숫자가 얼마나된다고
    크릴세우같은 작은 바다 생물로 알고있어고 그중 좀큰 어류도 더러 쌓여겠지요 오늘 쌤임한테 덮게층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mo7kb5wy5o
    @user-mo7kb5wy5o 년 전 +2

    지구핵 고온층 일부의 불순물이 아닐까?

  • @user-hz4cu5em9y
    @user-hz4cu5em9y 년 전 +8

    미스테리중 하나가 전세계에 묻혀있는 석탄이 만들어지려면 지상의 나무들의 100배가 묻혀야 되는데 거의 불가한 일입니다. 과학자들이 제기한 이런 의문들을 과학계 스스로가 풀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석유도 다른 그 무언가로 만들어졌습니다.

    • @kychoi2653
      @kychoi2653 년 전 +2

      고생대에 석탄기라고 있습니다. 지층에 석탄이 유독 많이 발견되는 시기죠. 캄오실데석페.. 이 시기는 지상에 나무가 만들어졌고 대신 나무를 썩어 C02로 산화하는 미생물이 이상하게도 출현하지 못한 시기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간단한 포도당 같은 탄소 사슬을 C02로 분해하는 미생물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무의 셀룰로즈나 녹말 구조를 쪼개는 미생물이 없었던 듯 그렇지 않다면 이전 시대의 지층엔 사체들이 분해되지 않고 넘쳐나야) 이 시대 지상을 뒤덮현던 그 많은 나무들은 태양광의 에너지를 뜸뿍듬뿍 받아 자라나서 죽어도 쉽게 분해되지 않고 지층에 뭍혀 탄화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즉 이 시기는 태양광을 받아먹은 나무들이 썩지 않아 모두 탄화 되었기 때문에 엄청난 석탄이 석탄기 지층에 엄청 쌓여있는 것입니다. 본 클립 설명에서도 석유도 공기가 없는 환경에서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말하는 건 썩어서 C02로 산화되지 않아야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나무들은 절대 석탄이 되지 못합니다. 썩어버리기 때문이죠. 일부러 열을 가하여 탄화과정을 가해 숯이란 형태로 석탄과 유사하게 만들 수 있을 뿐입니다.그러나 고생대 석탄기는 죽은 나무는 자연으로 모두 석탄이 되었습니다. 유독 고생대의 석탄기라 불리는 시기 3억6천만년전에서 3억년 사이 약 6천만년 동안의 지상의 나무들이 죽어 썩지 않아 석탄이 되었습니다. 그 그 이전엔 육지에 나무가 없었고 그 이후는 모두 다 썩어 죽은 나무가 석탄이 되지 못했죠.석탄기 6천만년 동안의 지상에 살았던 식물이라면 지금 지상의 나무의 100배는 커녕 10000배도 넘을 듯 싶습니다.

    • @ranomu8606
      @ranomu8606 년 전

      석탄기 기간만 봐도 엄청난데 그기간에 걸쳐 꾸준히 쌓였다면?? 100배가 아니라 1000배 1만배도 가능

    • @kychoi2653
      @kychoi2653 년 전

      L

    • @crossguard2742
      @crossguard2742 년 전

      40년만에 석탄이 생성된 실례. 1980년 5월18일 미국 서부에 있는 화산 Mt. St. Helen이 폭발하고 이 결과로 근처에 있던 Spirit 호수에 엄청난 나무들(주로 침엽수)이 흘러들어와 뜨게 되었다. 서로 부딪히고 하여 껍질이 먼저 가라앉고 나무의 종류에 따라 시간 차를 두고 대부분 가라 앉게 되는 40년간 Steve Austin 박사는 전 과정을 수중쵤영을 포함한 사진을 동반한 기록을 남겼다. 그는 이 호수에 형성된 석탄의 원재료인 나무와 물의 합성으로 형성된 peat이 생기는데는 기존의 습지 이론이 말하는 2.5인치의 peat를 형성하는 1000년의 시간이 필요치 않음을 실제로 목격하고 30 - 40년 만에 30인치 이상의 peat가 형성되었으며, 미국의 동부에 발달한 석탄층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보고했다. 그는 나중에 실험실에서 이 석탄을 만드는데 단 7년만에 걸렸다고 밝혔다. 신기한 것은 오스틴 박사가 미국 동부의 석탄층을 연구하던 중 기존의 습지 이론에 동의 할수 없어 Floating mat이론을 가설로 세우고 연구하던 중 세인트 헬렌 화산이 폭발하여 자신의 가설이 더 과학적임을 증명할 수 있게되었다.

  • @user-fl2do6np6n

    한국도 남해안이나 동해안같은곳엔 공룡발자국이나 흔적들이 많은데 석유가 공룡시절 만들어진 지질대에서 발견된다면 왜 한국에서는 석유가 나오지않는걸까요? 석유나 가스만 많이 생산된다면 국력에 엄청난 도움이되고 대외변수에도 호재로 작용할수있을텐데 말입니다...좀 애석하네요

    • @aigumoney
      @aigumoney 년 전

      위에서 말한 플랑크톤, 미생물의 퇴적층이 생기는 지형이 있어야하는데. 그런 지형이 없다고. 가장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 이어도가 있는 곳 근처에 퇴적할수 있는 지형이라 거긴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있음.

  • @alphago410
    @alphago410 년 전 +2

    땅의 양치식물의 화석 = 석탄
    해양조류의 화석 = 석유
    그래서 석탄과 석유는 한자리에서 동시에 나올수 없던거였군요.
    물론 석유에는 지각 안정성은 기본이고 그외 다양한 보존조건이 추가로 수반되고 ..

    • @user-cp6pf5gv6r
      @user-cp6pf5gv6r 년 전

      유기체 이론 아직까지 학설임. 정답은 아직 아무도 모름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셰일가스도 석유인데 왜 미국 한가운데서도 나오는 거에요? 거기 예전에 바다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