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1. 05.
  • 멤버십 가입하기 : / @leestartv
    투네이션 후원하기 : toon.at/donate/leestartv
    숏스타TV : bit.ly/shortstartv
    히든K : hidden-k.com/
    히든K 페이스북 : / hiddenfootballk
    히팟 : hipod.co.kr/
    이스타tvM : / 이스타tvm
    아프리카 : afreecatv.com/e9dongsung
    이스타몰 : leestarmall.com
    광고문의 : reindeer@leestartv.com
    #축구뒷담화 #한준희 #메펠마
  • 스포츠

댓글 • 2.6K

  • @averline6606
    @averline6606 년 전 +57

    언제 펠레 관련 영상에 달려있던 댓글이 기억에 남네요.
    '펠레든 마라도나든 메시든 모두 시대를 초월한 선수들이라고 생각한다. 모두 시대의 지배자였던 선수들이었고 다른 선수들보다 한 차원 위에 있었다' 저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 @dudrka271
      @dudrka271 7 개월 전

      ​@@user-cj4dc4ds7r😊

    • @sooiin9601
      @sooiin9601 6 개월 전 +2

      @@user-cj4dc4ds7r 메시에 업적이 요즘 서울대 학생 업적이 아닐텐데 펠레는 당시 그 시대에 천재 아인슈타인으로 비유하고 메시는 그냥 서울대 학생으로 비유 하면 잘못된거 아닐까요?

    • @user-ko7mo4rx8p
      @user-ko7mo4rx8p 2 개월 전

      @@user-cj4dc4ds7r이건 뭔 비유야 아인슈타인이 위대한건 그의 커리어고 펠레도 커리어고 메시도 커리어인데 왜 서울대생이야 현 노벨상 수상자라도 불러오든가…

    • @user-zz3dt5bk3t
      @user-zz3dt5bk3t 2 개월 전

      장원급제 vs 수능만점

    • @uwol4405
      @uwol4405 개월 전

      @@user-cj4dc4ds7r 아이비리그도 아니고 아는대학교가 없어서 서울대 물리라고 메시를 비교하는거냐?ㅋㅋㅋㅋㅋㅋㅋㅋ비유수준이 소름끼치네 그리고 누가보면 펠레시절 라이브로 축구본 줄 알겠어~

  • @DWLee-ov8cg
    @DWLee-ov8cg 년 전 +674

    확실한 건 메시가 펠레를 못 넘었다고 주장한다면 앞으로 펠레를 넘을 사람은 아무도 없음. 메시는 현대축구 기준 한 인간이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뤘고 실력적으로는 축구 역사를 통틀어서도 가장 완성된 선수라서 앞으로도 메시를 뛰어넘는 스탯과 실력의 소유자가 나오는 건 정말 쉽지 않을 듯

    • @user-nb2yx8xx2h
      @user-nb2yx8xx2h 년 전 +138

      펠레가 위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그 분야가 아직 초창기고 수준이 미비할때 혁명을 이뤄낸 선구자의 위대함을 강조하는거니 당연히 펠레를 넘는 선수는 나올수 없다는 입장인듯
      후대에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세워도 그 업적은 펠레라는 기반에 세워졌다고 보는거니

    • @user-rk8ub8td3v
      @user-rk8ub8td3v 년 전 +147

      펠레가 위라는애들은 호동생 들이더라ㅋㅋ

    • @CJspitz
      @CJspitz 년 전 +19

      호동생들이 아닌 레알팬들도 다수 있어요

    • @user-nk1ex8uf2z
      @user-nk1ex8uf2z 년 전 +88

      펠레는 비교대상이 아니라 상징이라 그런거임 원래 상징은 누가 넘을수있는 존재가 아님 21세기에 뛰어난 공학도 과학자들이 나와도 폰노이만 아인슈타인 같은 인물을 못넘듯이
      사실 복싱도 파퀴아오 메이웨더 같은 선수들이 알리 타이슨 뛰어넘어도
      항상 아래로 평가받고

    • @user-bv4tt5xd5i
      @user-bv4tt5xd5i 년 전 +27

      @@user-nk1ex8uf2z 맞지 복싱 역사상 최강을 뽑으라면 메이웨더지만 복싱하면 아직도 알리, 타이슨인거처럼

  • @user-ux9ng6qo8o
    @user-ux9ng6qo8o 년 전 +608

    메시가 숙제처럼 하고있던 자신의 선수생활의 마지막 숙제가 이번 월드컵 이었던 것뿐 이미 해야 할 숙제의 복습까지 다 끝났다고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메시는 커리어, 스텟, 국대 및 소속팀의 우승 등 최상의 커리어 및 수상을 가진 최고의 플레이어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 @believejjooo
      @believejjooo 년 전 +6

      표현이 좋으시네요 공감 누르고 갑니다

    • @asasasasas929
      @asasasasas929 년 전 +89

      메시가 얼마나 더 보여줘야하는가
      이게 정말 딱 맞는말임
      심지어 스토크검증드립 지금은 그저 하하호호하는 드립이지만 예전 해축갤 펨코같은데서 진지하게 밀어붙이던 소리였다는게 너무 무서움 전성기 메시를 두고 어떻게 검증설같은 소리를 할수있는지...

    • @user-dn2hd3cn4b
      @user-dn2hd3cn4b 년 전

      @@
      @@.
      .

    • @user-dn2hd3cn4b
      @user-dn2hd3cn4b 년 전

      @@@@@@ㅣ@.@@@@@@

    • @user-dn2hd3cn4b
      @user-dn2hd3cn4b 년 전

      @@@@@@@@@@@@@@

  • @kivrizo3747
    @kivrizo3747 년 전 +12

    오늘 한 위원님 말씀 너무 잘들었습니다. 더욱더 자주 뵙게되면 좋겠습니다.

  • @yyy2068
    @yyy2068 년 전 +265

    1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실력으로 이미 펠마를 소환하면서도 니가 정말 goat가 되려면 커리어에 이건 있어야지 이건 있어야지 하면서 던져준 수많은 퀘스트들을 다 깨버렸기 때문에 이견없는 goat가 맞다 생각해요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7

      맞아요! 매우 많이 공감합니다!

    • @user-st8kf3pw6z
      @user-st8kf3pw6z 년 전 +38

      ㄹㅇ 이제는 메시가 펠마에게 질문을 할 차례라고 봄

    • @BB-xm6eo
      @BB-xm6eo 년 전 +1

      @@user-st8kf3pw6z 이미 고인된 사람들한테 뭔 질문? 그리고 애초에 월드컵 트로피 있어야된다는것도 펠마 본인들 생각도 아니고 그냥 팬을 가장한 메시 인정하기 싫은 안티들의 의견인데 ㅋㅋㅋㅋㅋ이제 그런 놈들 아닥하게 만들어버렸음 됐지 뭔 ㅋㅋㅋㅋㅋㅋ

    • @cogres3885
      @cogres3885 년 전 +20

      @@BB-xm6eo딱봐도 메시인정하는글인데 난독있나

    • @hoonistark
      @hoonistark 년 전 +14

      챔스 ,월드컵 ,남미컵 ,발롱 곧8개, 트레블.. 진짜 신도 이렇게는 못할거같은데

  • @Junhahahaha
    @Junhahahaha 년 전 +9

    준희옹 월드컵 이후 메시관련 얘기 길게 해주시는거 기다리고있었는데!

  • @mr.j4826
    @mr.j4826 년 전 +10

    한위원님 옆에 임형철 되게 낯이 익는다 싶더니 ㅋㅋㅋ 원투펀치 조합이네 ㅋㅋㅋ 심지어 장위원님도 순주누나도 이스타tv에 라디오든 유튜브든 나오시는데 카카오에서 사라진 원투펀치를 이스타 버전으로 해서 축구뒷담화처럼 해줘도 너무 재밌을 것 같은 생각이 문득 ㅋㅋㅋㅋㅋㅋ 기대해봅니다 ㅋㅋㅋㅋㅋㅋ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155

    믿고보는 한준희옹 준희옹이 나오시면 일단 축구얘기 퀄리티가 넘사벽으로 높아져서 너무 좋습니다 자주 나오셨으면 합니다 ㅎ

    • @user-tc9ib4nc7q
      @user-tc9ib4nc7q 년 전 +2

      한준희옹 준희옹은 뭐냐;

    • @user-shyoon28
      @user-shyoon28 년 전

      @@user-tc9ib4nc7q 정확한 뜻은 나도 잘 모르는데 그냥 형을 좀 귀욤귀욤하게 표현한거 아닐까?

    • @user-gx4tg6rr8h
      @user-gx4tg6rr8h 년 전

      @@user-shyoon28 翁

    • @user-bc6ml9rp6e
      @user-bc6ml9rp6e 11 개월 전

      @@user-tc9ib4nc7q 모르면 검색을 쳐해봐

    • @user-tc9ib4nc7q
      @user-tc9ib4nc7q 10 개월 전

      @@user-bc6ml9rp6e 검색해 봤더니 느금 피임 안했대

  • @dhs2231
    @dhs2231 년 전 +12

    메시는 시간이 지날수록 무조건 올라가겠죠 아직 커리어 진행형이고 현역이라 실감이 안나서 그렇지 펠레는 얼마전 고인이되셔서 그 영향도 있어보이는.

  • @user-lh7sk1rp2c
    @user-lh7sk1rp2c 년 전 +32

    메시는 오히려 현역 선수라 아직까지 goat 논쟁이 나는거라 보고.. 상징성도 은퇴 이후론 메시 쪽으로 기울 거 같아요.
    메시 이전까지도 펠레는 마라도나랑 엎치락뒤치락 하던 입장이고 지금 메시가 월드컵 우승 쥐니 다들 축신의 라스트댄스니 대관식이니 하는 와중이라..
    22월드컵 당시의 메시도 나름 스토리가 많았죠.

    • @mjs5862
      @mjs5862 년 전 +5

      퍼포먼스 비교로 가면 더더욱 메시죠

    • @user-qp9qc1sy9j
      @user-qp9qc1sy9j 년 전 +4

      @@user-cj4dc4ds7r 퍼포먼스로가면 더더욱 메시인데 ㅋㅋㅋㅋ 펠레 축구 직접보고 메시축구도 직접본 아르센 벵거도 역최는 메시랬는데 반박 가능함? ㅋㅋㅋ

    • @user-vw7st6ce6p
      @user-vw7st6ce6p 8 개월 전

      @@user-cj4dc4ds7r얜 또 뭐라니

    • @user-lb6bd8ui1i
      @user-lb6bd8ui1i 2 개월 전 +1

      무슨 마라도나가 펠레랑 엎치락뒤치락? 펠마메 메펠마는 들어봣어도 마펠메는 못들어봣는데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22 일 전

      @@user-lb6bd8ui1i 외국은 축구실력적으로 마라도나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고 펠레 보다 위로 두는 경우가 꽤나 많더라고요.

  • @S_terma
    @S_terma 10 개월 전 +6

    7:21 역시 한의원님.... 진짜 레전드...😊

  • @RockRock-zm4pq
    @RockRock-zm4pq 년 전 +7

    한준희 선생님 나오면 무조건 본다
    ㅋㅋㅋㅋㅋ

  • @Unknown-mj3bh
    @Unknown-mj3bh 년 전 +9

    한위원님의 자세하고 근거가 가득한 설명을 듣게 되어 아주 감사합니다
    펠레 메시 마라도나로 항상 갑론을박이 있지만 우리는 그 외의 선수들도 기억할 수 있는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크루이프, 호나우두, 게르트 뮐러, 루메니게, ㅈ두, 쥐스트 퐁텐 등등의 레전드들도 우린 언급하면서 또다른 슈퍼스타들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시다
    암튼 메시는 축구 그 자체다..

  • @Jja_Ry
    @Jja_Ry 년 전 +59

    당시의 축구화, 축구공, 그라운드등 여러가지 차이로 인해 메시와 펠레의 취향이 갈릴것이라고 하지만, 메시또한 본인의 환경과 장비들, 훈련이 좋아졌듯 현재의 경쟁자들도 똑같이 수준이 올라간만큼 취향차이를 가르는것은 환경 또는 장비가 아닌 보는 사람들의 세대가 될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펠레와 메시 둘 다 최고의 선수지만 저에겐 제가 축구를 보는 시대의 선수인 메시가 최고라고 생각이 들듯이 말이죠.

    • @jangym4257
      @jangym4257 년 전 +3

      오히려 현대 축구 환경이 좋아졌기때문에 지금이 더빡센거아닌가

    • @user-tv9kg3yo7m
      @user-tv9kg3yo7m 년 전 +2

      현대축구의 기술력을떠나서 메시의 기술과 창의력은 과거에있든 미래에있든 항상 최고일거같음 😭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3

      @@user-tv9kg3yo7m 이게 맞음 메시가 그시대에 태어났었다고 해도 뭐 메시의 축구 재능은 바뀌지 않을테니까 그시대에 맞게 잘했을확률이 훨씬 높죠

    • @user-kv6gr2fg5z
      @user-kv6gr2fg5z 9 개월 전

      ​@@user-jl8gp6sl5j
      펠레가 현대의 체계적인 관리와 훈련을 받았다 하더라도 메시만큼 축구 잘 했을 거라고 확답을 못 하듯이
      메시가 펠레시대에 태어났다 하더라도 펠레만큼 축구 했다는 보장도 없음
      단편적으로만 봐도 메시가 펠레 시대에 태어났으면 성장호르몬 결핍 장애 치료 못 받고 키가 130~140대일텐데 축구를 어떻게 했겠음?
      그냥 위상 면에서만 비교 해야지
      시대가 다른데 기술수준을 따지는 건 무의미함.

  • @ccur6427
    @ccur6427 년 전 +2

    진짜 스킵하나 없이봤네요. 너무재밌습니다

  • @JYB-mf2st
    @JYB-mf2st 년 전 +2

    1편에 이어서 2편도 처음부터 끝까지 시간가는줄 모르고 시청했습니다 ㅎㅎ

  • @user-fi4vc6jz8l
    @user-fi4vc6jz8l 년 전 +48

    진짜 준희옹은 대단하다 혼자 30분이 넘는 영상을 캐리하시는데 몰입해서 계속 듣고 있었음

  • @user-np8ny3bn2y
    @user-np8ny3bn2y 년 전 +13

    너무 공감되는 34분임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존중해야하는건 당연하지만 우리 시대에 최고는 메시임.

  • @yskim5979
    @yskim5979 년 전 +2

    기다렸어요

  • @GOATxLEO
    @GOATxLEO 년 전 +1405

    "메시가 1등이긴 한 거 같은데, 펠레를 1등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 - 한준희 -

    • @user-kr3wv8ny8c
      @user-kr3wv8ny8c 년 전 +170

      저는 메시의 세대에 살았지만... 이건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 @user-mz3fy9qf7l
      @user-mz3fy9qf7l 년 전 +256

      나도 존중을 하긴 해. 이제 막 고트가 바꼈으니까 ㅇㅇ. 상징성 때문인데, 이젠 상징성도 시간이 지날수록 메시로 바뀔듯.

    • @user-fq9dx1nw5b
      @user-fq9dx1nw5b 년 전 +87

      각자의 세대를 서로 존중해야 하는건 축구를 넘어서도 통하는 말인거 같습니다

    • @user-nb9ke4xf7j
      @user-nb9ke4xf7j 년 전 +32

      오심빨 피케이빨이 크지... 펠레는 순수 실력으로 우승3번이나 했는데 기본기만 주구장창해서 잘된놈이랑 화려하고 신체능력 개쩌는 스타일 클라스는 다르지

    • @user-zg1cw5hx6f
      @user-zg1cw5hx6f 년 전 +298

      @@user-nb9ke4xf7j 펠레 보셨나요?

  • @33333333338797
    @33333333338797 년 전 +3

    6:00 이 얘기 정말 공감됨 ㅋㅋ
    그렇기에 역대 최고의 결승이지 않을까 생각함
    스타리그 정말 매니아였는데 딱 다음 스타리그 결승 같았음 ㅋㅋ
    준우승인데 역대 이렇게 멋있고 잘했던 준우승팀이 있었나 싶음
    이 부분이 그 당시 변형태 보는듯한 기분..가장 강력했던 준우승자

  • @klm2960
    @klm2960 년 전 +319

    최고 수준의 무대에서 보여준 퍼포먼스가 결국 GOAT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텐데, 메시가 그 부분에서 1위라고 생각하고… 월드컵은 말 그대로 정말 팀 커리어에서 하나 채워지지 않았던 건데 그게 채워진 이상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는 수준이 됐다고 봅니다.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27

      심지어 이번 월드컵도 하드캐리 수준

    • @yyy900727
      @yyy900727 년 전 +6

      사실 월드컵 1인캐리는 86 마라도나가 가장 인정받지만, 그거 하나말고는 메시가 다 넘었다고보고 펠레와는 의견이 갈릴순있지만 저도 메시가 GOAT인듯

    • @user-nb9ke4xf7j
      @user-nb9ke4xf7j 년 전 +1

      월드컵3번 펠레 못넘는이유는 구토는 피케이빨 오심빨로 우승해서임.. 넘으려면 2번더 우승해야 넘을수있다 할수있음 ㅅㄱ

    • @user-nb9ke4xf7j
      @user-nb9ke4xf7j 년 전

      @@blaugrana3023 나 펠레팬임 ㅅㄱ

    • @Myunbull_hujub
      @Myunbull_hujub 년 전 +12

      34살에 월드컵 멱살캐리면 말 다했지 ㅋㅋㅋㅋ 1골만 더 넣었으면 득점왕, 도움왕, 골든볼 다 싹쓸이었는데 ㄲㅂ

  • @user-jr2uj2fe9n
    @user-jr2uj2fe9n 년 전 +5

    펠레든 메시든 마라도나든 누가 위인지 각자 생각이 다르시겠지 다만 진작에 종결됐어야 할 메날두 논쟁에 깔끔한 마무리를 할수있어서 속이 후련함 ㅋㅋ

  • @hoya4907
    @hoya4907 년 전 +346

    시대가 아예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표로 순위를 매기는거 자체가 힘들긴 한데 21세기 젊은 사람들에게는 무조건 메시일거 같음

    • @Swingkusa
      @Swingkusa 년 전 +4

      혹시 20세기 이신가요?

    • @mkjang1894
      @mkjang1894 년 전 +3

      그냥 호날두 메시는 취향차이인듯. 큰 경기에서는 호날두가 강한 모습을 보였고 포르투갈 같은 약체팀 이끌고 유로 우승도 이끌었음

    • @user-mg4lf2cs9l
      @user-mg4lf2cs9l 년 전 +1

      Yak

    • @junlee7030
      @junlee7030 년 전 +81

      @@mkjang1894언제요?

    • @mkjang1894
      @mkjang1894 년 전 +2

      @@junlee7030 챔스 토너먼트 역대 최다골, 챔스 결승 최다골, 유로 역대 최다골, 월드컵 스페인전 해트트릭, pl 라리가 세리에 챔피언, 세 리그에서 모두 득점왕 MVP 받음

  • @HongIlsun
    @HongIlsun 년 전 +6

    한준희 해설의원 자주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정말 재밌게 잘 풀어가심, 물론 축구에 대해 박학다식 하시고..

  • @Trentacca
    @Trentacca 년 전 +7

    준희옹 말은 진짜 흡입력이 장난 아니다

  • @Zlatan8815
    @Zlatan8815 년 전 +66

    시대가 변하고 발전하면서 축구에도 유스 시스템, 체계적 식단관리 등 으로 선수 수준이 많이 올라온 상황에 보통 선수보다 요만큼의 차이만 있어도 특출나는 세상인데 메시는 두 세 단계 어쩌면 그위에 단계 까지 보여준듯...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즐라탄님 의견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 @Mega_Daesung
      @Mega_Daesung 년 전

      반대로 얘기하면 누구나 열악한 환경 분위기 시스템에서 노출될때 독보적인 퍼포언스를 보인다면 그건 내츄럴한 재능으로 취급함 수학자 라마누잔이 레전드인것처럼

    • @WE_ARE_PARIS
      @WE_ARE_PARIS 9 개월 전

      날두가 크루이프 못넘었다는건 진짜 개소리임 솔직히 호날두는 마라도나도 넘었음

  • @Leear91
    @Leear91 년 전 +316

    메시는 무관일때도 펠마를 소환했던 선수인데 월드컵을 하드캐리 하면서 우승까지 했으니 솔직히 이견 없이 메시라고 생각함 그리고 시간은 어짜피 메시편이기도 하고 메시를 더 기억하는 사람이 많을거니까

    • @kultgh8350
      @kultgh8350 년 전 +40

      펠레는 그냥 처음의 상징적인것이고 사실상 메시가 가장 위대한 선수

    • @hnives
      @hnives 년 전 +1

      @@kultgh8350상징 웃기고 있네

    • @bae1002
      @bae1002 년 전 +5

      시간이 더 많이 지나면 오히려 월컵 3회우승이란 불멸의 기록때문에 펠레가 더 유리해지지 않을까요?

    • @clifflee2574
      @clifflee2574 년 전 +17

      3회우승중에서 62년 월드컵 우승은 좀 애매한게 부상으로 조별리그까지만 뛰어서 ㅎㅎ

    • @venividivici9652
      @venividivici9652 년 전 +1

      @@bae1002 월드컵보다 클럽커리어를 보는게 맞지

  • @user-qk5iz8qw6o
    @user-qk5iz8qw6o 년 전 +4

    어떤 분야에서든 남이 깔아준 무대에서 1등하는 것도 쉬운건 아니지만 개척자들에 대해선 인정을 해줘야함

  • @user-mz3fy9qf7l
    @user-mz3fy9qf7l 년 전 +26

    펠레의 상징성이라 하는데, 결국 메시가 상징성도 시간이 지나면 원탑이 될듯.
    상징성+실력+커리어를 다 갖춘 스포츠 올타임 넘버원이란 소리가 무려 미국espn에서 나왔음. 메시가 조던을 제치고.
    시간은 가면 갈수록 축구=메시 라는 인식이 퍼질것이고, 상징성 아이콘까지 메시가 되는건 시간문제.

    • @hnives
      @hnives 년 전

      아까부터 개소리 아주 세뇌질이네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1

      리스번님 의견에 매우 많이 공감합니다

    • @user-bx6fb1dz1m
      @user-bx6fb1dz1m 년 전 +1

      메시를 역대최고로 보는 메갓거는 애들 특. 에어조던시고다님.

    • @personallover7213
      @personallover7213 년 전 +4

      미국이 농구 본고장이면서 동시에 축구는 미국 4대스포츠에 비해 인기가 밀리는 종목인데도 미국언론에서 저리 평가를했다는거는 말 다 한거지ㅋㅋㅋ

  • @FDJ0624
    @FDJ0624 년 전 +1

    좋은 영상입니다!

  • @manutd5123
    @manutd5123 년 전 +5

    메시의 시작과 전성기 화려한 라스트댄스 까지.... 볼 수 있어 영광입니다.

  • @fallguys6858
    @fallguys6858 년 전 +256

    시간이 흐를수록 메시 쪽으로 확고해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일단 펠레 시절은 미디어가 발달하지 않아서 후대인들이 그의 대단함을 체감하기가 쉽지 않아요,
    펠레 플레이를 보기 위한 진입장벽 자체가 높으니까, 직접 볼 수 있는 메시와는 다르게 하나의 전설, 구전으로만 전해져오는 신화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시간이 흘러서 펠레에게 경외감을 느꼈던, 직접 펠레를 보았던 세대들이 떠나면 미디어가 발달한 오늘날의 메시가 goat가 될 꺼라고 봐요.
    그리고 또 어느 분야든지 태동기에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안정기에 접어들면 발전 속도가 더디다는 점에서 메시는 후대인들이 봐도 엄청난 플레이어로 인식될 꺼라고 봐요.

    • @ltg4159
      @ltg4159 년 전 +27

      뭐 사실 마라도나만 봐도 펠레보다 훨씬 뛰어난 플레이처럼 보임
      불과 20년 차이인데 이 시기에 진짜 폭발적으로 발전한 듯

    • @Dream-rk4te
      @Dream-rk4te 년 전 +33

      솔직히 월드컵 빼놓고 보면 디 스테파노도 최소 펠레급임. 브라질이랑 아르헨티나랑 사이가 안 좋아서 브라직 축협이 아르헨티나가 코파,월드컵 출전 못하게 하고, 피파가 징계 먹여서 또 출전 못하고, 결국 스페인으로 귀화했는데도 부상 때문에 월드컵은 결국 못 뛰었는데, 발롱도르가 디 스테파노가 30살 (이 때 30살은 오늘날 35살 느낌임) 일 때부터 시작됐는데 2번 받고, 슈퍼 발롱도르를 크루이프, 베켄바우어, 플라티니를 제치고 받고, 마라도나는 본인보다 위라고 했고, 펠레도 자기 동급이라고 인정한 유일한 인물이고, 레알에서 챔스 5연패.... 아르헨티나에서 GOAT 세명 (디 스테파노, 마라도나, 메시)이나 나오는게 진짜 넘사벽 ㄷㄷ

    • @rgm1899
      @rgm1899 년 전 +16

      솔직하게 객관적인 시점에서 말하면, 펠레도 남은 자료들 정말 많은데 사람들이 보길 사실상 거부하죠. 거의 의지박약 수준으로 경기 영상을 볼 생각을 안해요.

    • @user-nh4vg8wu2j
      @user-nh4vg8wu2j 년 전 +25

      @@rgm1899 정공임??? 개솔 ㄴㄴ

    • @Praise_The_Sun_
      @Praise_The_Sun_ 년 전 +26

      @@rgm1899 사람들이 보길 거부하는게 아니라 펠레 본인이 자기경기들 녹화해서 갖고있다고 했는데 사람들이 공개해달라고 하는거 끝까지 거부한걸로 알고있어요

  • @yyy2068
    @yyy2068 년 전 +10

    한가지 또 드는 생각은 펠레는 그 시절을 실제 겪었던 분들의 말은 존중해야한다라면 메시는 직접 겪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니가 직접 경기를 봐라가 가능하기 때문에 후대에도 옛날 선수라고 평가절하 당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시간이 흐르고 흐른다면 메시가 맨 앞에 오는게 점점 당연해질거라 생각합니다

    • @yyy2068
      @yyy2068 년 전

      @@blakeyohan4424 ? 님은 안보면 되는거고 제대로된 비교를 할 사람들은 보면 되는겁니다 영상이 남아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는 당연히 매우 큰걸요

    • @yyy2068
      @yyy2068 년 전

      @@blakeyohan4424 제대로 비교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은 경기 찾아봅니다 영상이 안 남아 있을뿐

    • @yyy2068
      @yyy2068 년 전

      @@blakeyohan4424 ? 당연히 영상만 보고도 그 선수의 평가가 가능할 정도의 충분히 많은 경기영상을 말하는건데요

    • @user-qp9qc1sy9j
      @user-qp9qc1sy9j 년 전

      @@yyy2068 응 둘다 직접본 벵거가 메시가 더 위랬어 세계적인 축구감독 명장하면 퍼거슨과 함께 언급되는 벵거가 그랬으니깐 ㅋㅋㅋ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blakeyohan4424 그건 니가 안찾아본거고 나는 이미 7~8년전에 메시팬이라서 하도 펠마랑 비교하길래 얼마나 대단했던 선수들인가 궁금해서 찾아봤다 펠레 영상은 70월드컵이랑 이보다 더 예전 영상인 흑백영상 좀 찾아봤고 마라도나는 겁나 많이 찾아봄 86월드컵부터 바르샤시절 영상도 봤었고 나폴리시절 90월드컵까지 다찾아서봄 근데 확실히 옛날영상인데도 잘하는게 딱 보여 특히나 마라도나는 진짜 온더볼능력은 메시급수준으로 엄청났던게 보이는데 왜 마라도나가 클럽커리어가 후달려도 메시 펠레 라인에 들어가는지 영상보고 이해한 1인임 후대에 나같은 사람도 많을텐데 최전성기 메시의 영상을 보면 얼마나 충격적이겠냐 마라도나급에 온더볼 능력인데 득점력은 또 펠레급이니 아마 개충격먹을거다 후대 사람들이 보면

  • @user-mz3fy9qf7l
    @user-mz3fy9qf7l 년 전 +7

    그저.. 메시 GOAT. 축구를 넘어 스포츠 올타임 넘버원까지 가보자!

  • @mhj7917
    @mhj7917 년 전

    크 이런 재미있는 주제로 긴시간 얘기하는거 너무 좋음 👍

  • @eechoi1945
    @eechoi1945 년 전 +107

    펠레의 상징성은 후대에도 남을만큼 엄청난 업적이고 존중받아야함 그런데 이번 월드컵에서 메시한테 또 다른 상징성을 봤음. 사람들 월드컵 시작 전부터 메시가 우승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이 엄청 많았음 심지어 축구를 모르는 사람들도 이번이 메시의 마지막 월드컵이라는걸 듣고는 전부 메시가 우승했으면 해서 아르헨티나 엄청 응원함. 세대 막론하고 메시가 우승했으면 좋겠다는걸 들었을 때 진짜 메시가 가진 영향력을 다시 느꼈음 그리고 그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치를 메시는 이번 월드컵에서 증명했음. 진짜 소름 돋는게 데뷔 때부터 35살 때까지 끊임없이 증명해낸 선수가 전세계가 자신을 지켜보는 월드컵에서 우승을 한걸 보니까.. 그동안 메시를 평가절하 하고 의심했던 사람들마저 인정하게 만들었음 단순히 월드컵 우승을 넘어 본인이 역대 최고의 선수라는거에 마침표를 찍은 메시에게 경의를 표함

    • @millen00
      @millen00 년 전 +29

      백퍼 공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이렇게 절대다수의 어쩌면 상관도 없는 사람들까지 이렇게 한 선수의 우승을 응원하는 현상은 생전 처음 봤습니다.

    • @user-hw6fm4fu6h
      @user-hw6fm4fu6h 년 전 +25

      프랑스국민 일부가 메시응원했다는거부터가 게임끝이죠ㅋㅋㅋ

    • @jkc9807
      @jkc9807 년 전 +9

      ㄹㅇ 그동안 역대급인 클럽커리어에비해서 국대활약이 아쉽다고 평가한사람도많은만큼 월드컵이 유일한 발목이였는데 이젠 말년에 코파 월드컵까지 들어올리면서 국대경력마저 클럽커리어와 동급으로 만들어서 범접할수없는 goat가됨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12

      거기다 다른 종목의 스포츠 레전드 스타들도 전부 메시를 응원함 진짜 나도 17년차 꾸레라서 메시를 좋아하는건 당연한데 거의 전세계 월드컵을 보는 90프로 이상의 사람들이 메시때문에 아르헨티나를 응원했다는거에서 이미 상징성도 펠레를 뛰어 넘었을지도 모름

    • @sunlee5498
      @sunlee5498 년 전

      @@user-jl8gp6sl5j 이거지

  • @user-cd7vg3xk6s
    @user-cd7vg3xk6s 7 개월 전 +3

    22:51 너무 공감

  • @minuzoom
    @minuzoom 년 전 +22

    상징성 때문에 펠레가 위라고 평가됐지만..메시의 플레이를 보고 자란 세대가 자리잡은듯 이젠

    • @hnives
      @hnives 년 전

      거의 50년 반세기 되는데 당연하지 않겠음?

    • @minuzoom
      @minuzoom 년 전

      @@hnives 메시가 월드컵 따기 전까진 펠레라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 @user-mm3du2ew2o
      @user-mm3du2ew2o 2 개월 전

      펠레 월드컵때 제대로 보셨나요?

  • @user-cp1xn3tn9p
    @user-cp1xn3tn9p 년 전 +4

    메시 슈퍼발롱도르 가자~~~

  • @user-mc4kl6qy2e
    @user-mc4kl6qy2e 9 개월 전 +3

    실력은 메시가 더 좋지만
    펠레의 시대상을 생각안할수가 없죠
    그리고 개척자는 항상 가장 높게 평가 받죠
    그래서 가장 존경 받을만한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

  • @Sempre_Milan
    @Sempre_Milan 년 전 +6

    영상이 남든 어쨌든 결국 자기의 세대 선수를 더 높이 평가하기 마련입니다. 지금의 메시와 현대축구도 미래에는 평가절하될 수 있구요. 그저 할수있는건 시대의 임팩트를 존중할 뿐. 그런 의미에서 등장부터 2022년에 이르기까지 반세기 넘게 최고의 자리에 있었던 펠레를 리스펙 함과 동시에 우리시대의 위대한 선수 메시도 이의 반열에 올랐음을 즐기면 그 뿐이죠. 세월이 지나도 위대함이 달라지진 않는다고 생각하네요. 우리는 그저 앞세대를 경험하지 못했을 뿐이고 우리 뒷세대는 메시의 현역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가 되겠죠.
    메시가 펠레보다 더 위대하지 않고 펠레도 메시보다 더 위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이제 고인이 된 펠레의 명복을 빌고 앞으로 그 자리는 메시가 21세기의 아이콘으로서 잘 빛내줄거임.
    우리가 늙으면 앞으로 메시를 직접 보지 못한 세대들이 메시를 평가절하하는걸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메시의 위대함이 달라지지도 않을겁니다.

    • @zionbae5852
      @zionbae5852 년 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여기 있는 많은 댓글 중 이게 딱 정확한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jj3lw8hh7f
    @user-jj3lw8hh7f 년 전 +3

    15:24 아다테타 표정 너무 순진무구한거 아니냐ㅋㅋㅋㅋㅋㅋㅋ존경하는 교수님 강의 재밌게 듣는 대학생 같네ㅋㅋ

  • @user-hl5sw7vm2g
    @user-hl5sw7vm2g 년 전 +1

    추멘 형님 퀄리티 좋은 질문들 덕에 더 재밋게 본거 같습니다 이런 분위기의 컨텐츠 mc보셔도 잘하실 듯 ㅎ

  • @xjdoqnsnvo
    @xjdoqnsnvo 년 전 +4

    진심 준희옹이 얘기해주는 펠마메가 꿀잼임 이것만 기다렸음

  • @awejfoawwejfoajgwaww580

    메시도 영향력으로 치면 장난 아닌게 이번 월드컵 솔직히 메시 팬이 아니더라도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면 아르헨티나를 응원했던 사람들이 꽤나 됬다는거임.
    심지어는 프랑스 사람들 중에서도 결승전에서 메시 응원했다는 사람이 있다니 말 다 했지
    2022 월드컵 자체가 '리오넬 메시가 우승할 수 있을까?' 가 최대 관심사였을 만큼
    세계인의 거대한 축제가 메시 한 사람을 위한 이벤트처럼 보였음.
    더구나 아르헨티나에서는 전재산도 팔고 조국을 응원하러 왔다는 수준이었는데,
    이 정도면 펠레의 영향력에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함

  • @user-cw6ny1qu6u
    @user-cw6ny1qu6u 년 전 +1

    축잘알의 명쾌한 설명 좋습니다~

  • @zzzzzxcvb
    @zzzzzxcvb 년 전 +10

    걍펠레 안무시하는데 일부 위장펠레팬 젖닌이랑 실제로 본적도없고 그시절 향수느껴본적도없는 애들이 뭐 넘을수없는 벽처럼 ㅈㄹ하니 지금 더 펠레한테 공격적으로 얘기하는 원인이됐다고봄

  • @panacea26947
    @panacea26947 년 전 +260

    미화도 안된 현역선수가 벌써 펠마 넘었다고 대다수 매체에서 평가받는거면 이미 끝났다고 봐야함. 그리고 스포츠에서 절대 무시 못하는것중 하나가 스토리인데 메시의 지금까지 월드컵 우승 도전사는 모든 스포츠를 통틀어도 최고의 드라마라고 하기에 손색이 없음. 국대경력으로만 다큐 찍어도 몇편은 될정도. 2006년 내가 초딩일때 세르비아전에서 교체로 투입되던게 아직도 눈에 선한데 16년이라는 세월동안 수많은 좌절을 맛보고 비판도 받고 국가의 기대를 한몸에 짊어졌다는 중압감에 국대 은퇴선언을 했다가 번복하기도 하는등 인간적인 면모도 보여주고 그에따른 공감과 연민도 이끌어냄. 그리고 마침내 그많은 역경을 극복하고 커리어 막바지에 코파-피날리시마-월드컵 우승, 심지어 세 대회 모두 mvp로 우승하면서 클래스는 영원하다라는걸 다시 한번 보여줌.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메시와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바랐던건 실력도 실력이지만 이런 스토리가 있었기 때문 아닐까? 월드컵이 끝난지 한달정도가 되어가지만 아직도 메시가 월드컵 트로피에 입을 맞추는 그 장면을 라이브로 봤을때의 감동은 잊혀지지가 않음. 평생 못잊을듯.

    • @hnives
      @hnives 년 전

      끝나긴 뭐가 끝나

    • @user-lm9dr4lr3v
      @user-lm9dr4lr3v 년 전 +71

      @@hnives 응 니들이 좋든 싫든 이미 끝났어 ㅋㅋ 10년뒤면 니들 방송같은데서 강제소환 당해서 “여러분 그시절엔 놀랍게도 메시가 역대최고가 아니라는 축알못들이 존재했답니다 ㅋㅋㅋ” 이런식으로 비웃음 당함 ㅇㅇ

    • @user-pe5eq5ox8d
      @user-pe5eq5ox8d 년 전 +23

      이거다 진짜

    • @Praise_The_Sun_
      @Praise_The_Sun_ 년 전 +35

      공감합니다 메시 축구인생 스토리가 너무 완벽했음. 앞으로 다큐나 영화로 엄청 나올거임

    • @user-sc3ic8us6p
      @user-sc3ic8us6p 년 전 +2

      공감합니다

  • @oh_555
    @oh_555 년 전 +2

    축구를 18년도 러시아 월드컵 보면서 그때부터 입문해가지고 메시랑 호날두 완전 전성기는 라이브로 못봤지만, 말년가면서 메시가 뭔가 눈에 더 가서 이건 그냥 취향차이인거같네요 펠마메 중에 취향차이요..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년 전 +3

      메시 호날두는 예전 풀경기 영상도 찾아보려면 얼마든지 찾아볼수있습니다 그냥 1011시즌 1112시즌 메시 최전성기시절 경기 몇개만 찾아보셔도 왜 고트로 불리는지 알수있을겁니다 최전성기 메시는 진짜 사람이 가능한 플레이인가 할정도로 메친놈이었거든요 이미 저때부터 펠레 마라도나 소환했던게 메시에요

  • @reach8291
    @reach8291 년 전 +1

    와 이거 계속기다리는데 왜안올라오나했음 숨참고본다

  • @overcome496
    @overcome496 년 전 +3

    메시의 축구실력의 진수를 보고 싶으면 18 19 psv 챔스경기 보길 권합니다. 많이 움직이지 않고 번뜩이는 패스만 하는데 경기 끝나고 보니 메시가 해트트릭을 한 경기입니다.

  • @user-yk3zj9nh2g
    @user-yk3zj9nh2g 년 전 +2

    한위원님 말씀 너무 재밌네요 ㅋㅋㅋ 알지못했던 내용들을 알게되고 배웠습니다

  • @user-px4xs3qc3t
    @user-px4xs3qc3t 년 전 +1

    11:00 한준희 위원님! 질문있습니다.😊 혹시 기술 전술적으로 발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펠레가 그런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에 더 위대하다는 의견을 존중한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혹시 그럼 반대로
    “그러한 펠레의 공격을 상대하는 수비수들의 기술.전술적 수준도 지금보다 떨어졌기 때문에 더 뚫기 쉬웠을 것이다” 라고 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데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절대 시비 아닙니다.)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 @GK-bh5vu
      @GK-bh5vu 년 전

      그당시는 수비들이 압박이라는 개념이 없었을 거에요.. 그런데 발목 노리는 태클이랑 백태클이 난무하던때라 선수 생명 아작내던 시절

  • @user-ve8vv9rr2y
    @user-ve8vv9rr2y 년 전 +3

    이러한 논쟁이 있을 때마다 한준희 위원께선 항상 에둘러 표현을 했죠. 이렇게 자기 의견을 강하게 말하는 영상은 처음 보는듯.. 컨텐츠가 너무 좋네요

  • @jaeinday
    @jaeinday 년 전 +4

    ㅋㅋㅋ 옆동네 박펠레님꼐서는 자신의 별명에 맞게 몇개의 영상이 있지도 않은 펠레 영상을 보고 누가 봐도 요즘보단 잘해보이지 않는데 그것을 보고 테크니컬적 운동능력적으로 모든면에서 펠레가 한 수 위라고 하던데 ㅋㅋ 박펠레다운 축구 보는 눈 지렸다리 우리는 호날두의 시대를 살고있다를 시전하신 분, 스타크래프트 해설계의 김태형 같은 정말 경기보는 눈이 어찌된건지 ㅋㅋㅋ 박펠레의 근거로 펠라가 최고라는건 존중할 수가 없다 ㅋㅋㅋ 암튼 속이 후련한 준희 옹의 트크 정말 좋았다!!!

  • @kjlee3262
    @kjlee3262 년 전

    하아.. 진짜 준희옹 사랑해요 ㅠㅠ

  • @user-jx4mk6te6e

    진짜 한준희님 존경합니다!

  • @jameslawlence4159
    @jameslawlence4159 년 전 +3

    현재의 황제에겐 경배와 찬양을, 구세대의 영웅과 전설에게는 리스펙과 경의를, 훗날에 새롭게 나올 미래와 새싹에게는 기대와 기다림을.

  • @user-ld1nl9fg9s
    @user-ld1nl9fg9s 년 전 +44

    저는 이번 월드컵에서 거의 전세계 모두가 메시의 우승을 기원한 모습을 보고 상징성 또한 메시가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초등학생들만 봐도 펠레는 몰라도 메시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마 다음 세대부터는 펠레가 가지고 있던 축구의 상징성 또한 메시가 뛰어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bi6yz7fj1x
      @user-bi6yz7fj1x 년 전 +4

      초딩이 펠레를 어케 압니까.2002년 국가대표도 전해져오는 영상으로만 아는 세대인데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자앙민준님 의견에 절대 공감합니다

  • @maye1672
    @maye1672 8 개월 전 +3

    펠레가 메시보다 확실하게 앞서는건 월드컵 우승횟수와 진짜 부러운 건치

  • @june1nine5
    @june1nine5 년 전 +8

    우리는 메시의 시대에 살고있다.

  • @A1.From.Day1
    @A1.From.Day1 년 전 +95

    월드컵이란 대회의 상징은 정말 어마어마한 것 같다. 그런점에서 홀란드가 아무리 미친 괴물같은 골 폭격으로 모든 기록을 갈아치워도, 국대 경력이 없다면, GOAT로 가는길은 막혀있을것 같다

    • @user-hs4eg3zx6o
      @user-hs4eg3zx6o 년 전 +51

      미친 괴물같은 골 폭격 => 우선 1년 90골이상 넣어야 성립(12 메시)

    • @user-hi2ev5pl3h
      @user-hi2ev5pl3h 년 전 +54

      홀란드 스타일자체 GOAT될수가없음 메시 플레 마라도나 다 플메가능하고 온더볼장점인선수임

    • @user-tm7vd1qq7f
      @user-tm7vd1qq7f 년 전 +34

      @@user-hi2ev5pl3h 이말이 정답잊.. 메시가 goat 로 평가받고 진짜 왜 선수들이 경악하는선수냐면 골게터 미드필더 이2개를 역대급 선수로 같이 가지고플레이를하기때문에 말도안되는거라;; 홀란이 지금페이스보다 골더 넣고 + 덕베역할까지 같이하면서 경기당 평균 3~4회 드리블성공+탈압박 10년정도보여주면 그때 메시 이름거론할수있음

    • @user-pg8wi6xs4j
      @user-pg8wi6xs4j 년 전

      @@user-tm7vd1qq7f 역활 x 역할 o 역활은 없는 단어에요

    • @user-tm7vd1qq7f
      @user-tm7vd1qq7f 년 전

      @@user-pg8wi6xs4j 감사합니당! 수정했습니다!!

  • @hjmin5772
    @hjmin5772 년 전 +6

    와... 한준희 위원님 원맨쇼인데도 꽉찬 느낌 ㄷㄷ

  • @mmoon5753
    @mmoon5753 년 전

    멋진 영상이다

  • @MOON-zd3wr
    @MOON-zd3wr 년 전 +4

    메시 플레이를 실제로 볼 수 있어서 행복하다.

  • @user-gj8ij8sx6b
    @user-gj8ij8sx6b 년 전 +44

    메시가 실력으로 펠레를 넘고 월드컵우승도 한 순간, 펠레의 위대함을 넘는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식음악의 goat로 평가되는 바흐는 사후 100년이 되서야 지금의 위상을 갖게되었고, 농구 역대 최고의 센터라 불리는 카림 압둘자바도 윌트 채임벌린, 빌러셀과 같은 선수보다 아래로 평가받았었던 것처럼

    • @hnives
      @hnives 년 전 +5

      실력으로 넘었다는건 대체 무슨 기준이지

    • @user-dy2yx6bn9b
      @user-dy2yx6bn9b 년 전 +19

      @@hnives 눈이 있으면 퍼포먼스는 아예 비교도 안됨 그래서 시대보정으로 존중은 해주자 라는 말인데? 실력이 안넘었다는건 축구 보긴하냐

    • @user-gs6bw7ij3g
      @user-gs6bw7ij3g 년 전 +11

      @@hnives 펠레의 최대 장점이 공격포인트를 쌓는 능력인데 펠레가 쌓아놓은 공포를 메시가 이미 넘었음
      드리블이나 플레이메이킹 등의 다른 능력에선 메시가 압도적이라 언급할 필요도 없고 ㅇㅇ
      상징성은 펠레가 뛰어날 수 있으나 실력으론 메시가 완전 압살임

    • @user-bv4tk5bi4o
      @user-bv4tk5bi4o 년 전 +1

      @@user-gs6bw7ij3g 쟤는 시대가 다른데
      비교가 돼냐는 말인거같은데

    • @user-qp9qc1sy9j
      @user-qp9qc1sy9j 년 전

      이미 넘었는데 펠레시대 축구본 벵거도 역체축은 메시라고 못박음

  • @user-jl6cy1cw5r
    @user-jl6cy1cw5r 년 전 +1

    지렸다

  • @XeroShulaker
    @XeroShulaker 년 전 +7

    마라도나에 대한 얘기는 아무도 안 하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
    마라도나 역시 테크닉만 따지면 역대 최고라고 할 수 있고(훈련장에서 트래핑을 하거나, 호나우지뉴가 페이크 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었던 연속해서 골대 맞추기 놀이를 실제로 밥먹듯이 하고 놀았다는 일화 등을 보면, 공을 다루는 기술만 따지면 역시 마라도나가 최고였다고 봅니다. 경기장에서도 당시 선수들의 수준 대비 마라도나의 기술 수준을 보면 마찬가지고요),
    축구의 사회학적인 측면을 보더라도 축구 역사상 유일하게 종교적인 존재까지 올라간데다 약소팀의 우승이라는 신화를 넘어, 차별받던 도시 나폴리를 완전히 바꾸어놓은 마라도나의 상징성을 무시할 수 없을텐데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가장 위대한 선수: 펠레
    가장 공을 잘 다뤘던 선수: 마라도나
    가장 꾸준하게 정상에서 뛰면서 차지할 수 있는 모든 걸 차지한 선수: 메시
    라고 생각합니다.

    • @user-vo8pd8od3u
      @user-vo8pd8od3u 년 전 +4

      저도 개인적으론 마라도나를 최고로 봅니다~~마라도나는 그 자체가 그냥 축구공이었어요...

  • @Cro-cop
    @Cro-cop 년 전 +3

    음악이던 스포츠던 개척자 또는 초창기에 슈퍼스타가 나오면 그 이후에 아무리 날고 기는 사람이 나와도
    못 뛰어넘는거 같음.

    • @user-cp5qx2gi8z
      @user-cp5qx2gi8z 년 전 +1

      이미 뛰어넘음 ㅇㅇ 피파가 공식으로 메시 고트 줬음 해외언론에서도 메시 전부다 1위로 주고 참고로 펠레 3위 2위 마라도나

  • @user-tb5hc4qv7i
    @user-tb5hc4qv7i 년 전 +31

    펠레의 업적을 존중해서 위로 두는 사람들도 많지만, 문제는 순전히 메시를 싫어해서 펠레를 미는 사람도 많다는 거...
    샤이호동생들 아직도 많고, 그 시절 바르샤 강점기 때 당했던 타팀 팬들 중에서도 메시 증오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라구여.
    순수하게 펠레 업적을 위로 두는 사람과, 그냥 메시 싫어해서 무슨 플레이를 보여주든,어떤 커리어를 쌓든 그냥 인정 안하려는 사람 의견이 섞여있음

    • @IVEcoupleZ
      @IVEcoupleZ 년 전 +13

      ㄹㅇㅋㅋ 한국해축팬들 이영표,박지성,손흥민때문에 EPL팬들이 대부분인데 매번 메시한테 쥐잡듯이 개털렸으니ㅋㅋㅋ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3

      베지밀님 의견에 적극 공감합니다

    • @user-kf5jy9mo8j
      @user-kf5jy9mo8j 년 전 +11

      저도 이말에 공감함 대놓고 호날두 빨지는 못하니까 ㅋㅋ

    • @user-fv4ry1cs8q
      @user-fv4ry1cs8q 년 전 +7

      ㅋㅋ 샤이호동생들 미쳐 진짜

    • @user-ct7jh5zv2q
      @user-ct7jh5zv2q 년 전

      그건 아닌듯요
      전 펠레를 위로 두는데
      메시를 실력적으로 깔사람들이 아직도 있나 싶네요 ㅋㅋㅋ 현역중에선 1등이고 역대 1,2등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싫어해서 2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만 있는건 아닙니다

  • @UtilityBox247
    @UtilityBox247 9 개월 전 +3

    한 위원님의 의견 존중하겠습니다.

  • @kj6243
    @kj6243 년 전

    한준희옹의 축구이야기는 정말 즐겁습니다~ㅋ

  • @Fcb1o19
    @Fcb1o19 년 전 +47

    메시가 이전에 월드컵 먹기전 코파를 먹었을때는 이 정도만 했어도 이미 펠레를 넘었다, 동급 혹은 그 이상이다. 라는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코파같은 무근본 대회도 아닌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는 월드컵까지 먹어버렸으니 이제는 메시를 잡을 사람이 없다고 생각함.. 펠레가 가장 위대하다, 상징성있다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번 월드컵에서 축구 모르는 사람들도 메시 응원하고 축하해주는거만 봐도 더 이상은 상징성으로 무조건적으로 찍어누른다고 생각은 못하겠고 시간이 갈수록 메시가 더 더 더 위로 올라가고 결국 메시가 따낸 실력, 커리어, GOAT를 제외하고 아직 애매하다고 말하는 상징성, 영향력 모두 메시가 가져갈거라고 생각함

    • @hnives
      @hnives 년 전

      ㅇㅇ 난 그렇게 생각 안함 그런 소리는 계속 싸움만 나게 하는 소리지

    • @user-rs9no3vl2x
      @user-rs9no3vl2x 년 전 +7

      메시가 모든 부분에서 가장 높게 평가 받을거라고 저도 확신합니다

    • @hks8512
      @hks8512 10 개월 전

      코파 우승하고 오라고 해주세요. 메시 이길려면요.

  • @alegritoandante494
    @alegritoandante494 년 전 +14

    못알아챘는데 임형철 위원 ㄹㅇ 인성이나 예의 완벽한듯 말도 잘하고 한위원님 말씀하실때 진짜 공감 잘해주고 리액션 잘해주네

    • @Flekf
      @Flekf 년 전

      찐따긴 해도 성격좋고 예의 바름 우리테타

  • @kyungsukim4460
    @kyungsukim4460 년 전 +2

    존나 재밌다 진정한 축구 혹부리영감이 풀어주는 썰 느낌

  • @Steader_Lee
    @Steader_Lee 년 전 +2

    ㅈㄴ재밌다. 한준희 위원님같이 나이드신 분들이 풀어주는 축구이야기가 너무 재밌어요. ㅎㅎ

  • @user-hr2vy6bq4z
    @user-hr2vy6bq4z 년 전 +14

    형철이 고개 꺽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대선배님의 의견을 듣는 자세가 아주 그냥 ㅋㅋㅋ

  • @gameend79
    @gameend79 년 전 +10

    메시를 본 이래 항상 역대 최고의 선수라고 생각해왔고 설사 월드컵을 못 들었더라도 그 생각에 변함은 없었겠지만...
    상징성이란 측면에서는 역시 펠레라 생각합니다
    야구는 베이브 농구는 조던 축구는 펠레가 세뇌된 세대인 탓도 있겠지만 과연 펠레가 없이 축구가 지금같은 세계 스포츠로 자리잡을 수 있었겠는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 @user-yc5ko1cx5x

    준희옹 깊이 있는 설명이 대단하네요

  • @justice2783
    @justice2783 년 전 +1

    한준희 위원 말이 공감이 가는 게
    누가 더 좋은, 탁월한 선수인가는 대부분 퍼포먼스적인 부분으로 평가하는 거니 장비, 기술, 전술, 기타 환경이 발전된 후세대로 갈수록 유리할 테고
    누가 더 위대한 선수였는가는 퍼포먼스 외에도 영향력이나 상징성 같은 그 선수가 남긴 발자취까지 다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퍼포먼스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무에서 유를 창조한 선구자격인 선수 손을 들어주는 경향이 있을 수 밖에 없음

  • @user-vp1ko4bt8y
    @user-vp1ko4bt8y 년 전 +5

    음바페는 유로 프랑스 우승, 챔피언스리그, 발롱드로 앞으로 이루어야 할께 많고 다 이룬다면 십여년후에는 펠메음으로 구전될 선수라 보는데
    현재 행보 보면 힘들지 않을까 한데 그래도 대단한 선수고 앞으로 행보가 기대되지요

    • @user-jl8gp6sl5j
      @user-jl8gp6sl5j 3 개월 전

      메펠마는 고정이고 음바페가 유로 캐리우승에 챔스우승에 발롱3회정도 받으면 호날두는 밀어내고 크루이프랑 4위싸움을 음바페가 하겠지

  • @Today_not
    @Today_not 년 전 +5

    호날두가 예전에 중동, 미국은 가지않고 유럽에서 마무리한다고 이빨깠지만, 중동의 중심인 사우디를 가게된건 돈도 돈이지만, 펠레처럼 자신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싶어해서 간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메시한테 실력이랑 인성도 밀리고, 유럽에 동료들한테 무시당하고 그러니 사우디가서 쫀심 세우러 가는듯 합니다.

    • @regretno4843
      @regretno4843 10 개월 전 +2

      뇌피셜을 오피셜마냥 얘가하지마세요ㅋㅋ 벤지마 캉테 사우디오고 메시는 미국갔네요

    • @Today_not
      @Today_not 10 개월 전

      @@regretno4843 뇌피셜 맞습니다.ㅋㅋ

  • @Beatles_lover_
    @Beatles_lover_ 년 전

    진짜 준희옹 너무좋아

  • @woolim7198
    @woolim7198 년 전 +2

    옛날 축구랑 현대 축구랑 수준이 다르고 요즘이 훨씬 빡셀텐데 이미 옛날에 넘었다고 생각함... 게임 같은 경우도 시즌 1 천상계 영상들 다시보면 현재의 마스터 수준 밖에 안되는 것들이 있음

  • @user-zp5xg9lh9o
    @user-zp5xg9lh9o 년 전 +6

    마이클 잭슨, 마이클 조던 같은 존재죠 펠레는. 후대에 어떤 인물이 나오고, 그 인물이 아무리 스탯이나 트로피가 펠레보다 높고 많아도, 그 시절의 대스타, 우상이 갖는 위상을 능가하기 힘듭니다.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 시절의 축구, 월드컵이 세계에서 갖는 의미와 현 시대에 온갖 스포츠, 오락, e게임, 연예산업이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나줘갖는 상횡에서 축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비교할 수 없어요. 세상이 그렇게 변했으니 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의 영역이죠.

  • @user-lw9yg7cv2o

    갓준희!

  • @user-ke8vo2kq7x

    말씀을 진짜 술술 잘하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wanggumTalgut
    @HwanggumTalgut 년 전 +156

    월드컵 우승 후엔 저도 메시가 GOAT라고 생각하지만, 우승하기 전까진 펠레라고 생각했는데, 이유를 한 위원님이 잘 대변해주셨군요. 과거의 레전드는 현대 축구가 발전했다고 폄하할 것이 아니라 당시의 수준으로 평가 받는게 맞다고 봄.

    • @qodkejw
      @qodkejw 년 전 +25

      월컵우승안해도 메시가 역대급인게 메시가 승차 1번키커로 골을 넣은뒤 메시가 해줄수 있는 약할은 끝임 뒤에 아르헨 선수가 졌으면 메시는 goat가 아닌가?

    • @user-nb9ke4xf7j
      @user-nb9ke4xf7j 년 전

      개소리들 ㅉ 그래도 펠레 못념음 ㅉ 3번 ㅅㄱ

    • @user-iu3sb8jt2m
      @user-iu3sb8jt2m 년 전 +3

      @@qodkejw 그게 일리있어 보이는 말 같겠지만 사실 그렇게 엄밀하게 따지기 시작하면 두 선수의 위대함을 평가하려면 두 명의 대부분의 경기를 다 보고 평점을 매길 정도의 축구 지식이 있는 사람만 평가 가능함

    • @juto7594
      @juto7594 년 전 +20

      이 영상은 실력 평가와 위대함 평가를 구분하고 있음. 단순 실력만 보면 메시는 십 몇년 전부터 이미 GOAT였음.

    • @qodkejw
      @qodkejw 년 전

      @@user-iu3sb8jt2m 그게 한준희 위원이자나 병신아 ㅋ

  • @Js-rx7ky
    @Js-rx7ky 년 전 +45

    펠레의 명복을 빕니다

  • @mijbvgf
    @mijbvgf 년 전 +1

    메시 설명회를 표방한 펠레 설명회였네요 잘 보고 갑니다

  • @fuzzypop3586
    @fuzzypop3586 년 전

    준희옹 넥타이부터 아르헨티나시네욬ㅋ

  • @8ballondor
    @8ballondor 년 전 +8

    신두형 팬들에게 하는 말
    메시가 월드컵 없었어도 GOAT인 이유:
    “아니 그냥 축구를 보라고 ㅋㅋㅋㅋ 이렇게 매주 보여줘도 모르겠어?“

    • @user-kf5jy9mo8j
      @user-kf5jy9mo8j 년 전

      그정도로 축알못이 많은거임 ㅋㅋ 스타성으로 존나빨아재끼니

  • @user-si3wc5ny9m
    @user-si3wc5ny9m 년 전 +5

    메펠마.......

  • @user-iz5bo7lw2c
    @user-iz5bo7lw2c 년 전 +2

    앞으로 수십년이 더 지난다면
    메시의 위대함이 더욱 부각될 것
    누구 말대로 앞으로의 시간은 어차피 메시의 편

  • @user-ex7zr8lz2s
    @user-ex7zr8lz2s 년 전 +4

    펠레는 다이해한다해도 축구가지금같지 않은데서 조금잘해도 화려해보이는 시기였고 마라도나 메시는 지금축구에서 우승과 거리가 먼팀을 우승시켰다는 차이 그리고 프랑스는 다음월드컵에서 우승에는 진출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대표팀에서 메시는 동료들도음이 부족했고 음바페는 팀의 도음을받았고 소속팀에서도 네이마르 없으면 혼자서 아무것도 할수없음

  • @user-cv2uv8lj6b
    @user-cv2uv8lj6b 8 개월 전 +2

    월컵 3회우승은 전무후무한 기록이긴함 … 인류역사상 다시는 못나올수도 …

  • @user-nd8zn7sf6s
    @user-nd8zn7sf6s 년 전 +5

    한위원님 말씀이 가장 정확한 거 같네요.
    축구 역사상 가장 탁월한 선수는 메시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는 펠레
    두 선수 모두 goat입니다.

    • @SKY_Citizen
      @SKY_Citizen 년 전 +2

      펠레: 창조자
      메시: 현대축구의 최정점

  • @user-fq7li6in4x
    @user-fq7li6in4x 년 전 +8

    펠레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선수는 나올수도있음 당장에 음바페도 그 발자취를 따라가고 있고 , 근데 메시같은 선수는 과연 나올까 싶음 이 선수는 단순 골기록 , 커리어 기록 뿐만 아니라 축구 기술자체가 워낙 뛰어난 선수라 수비 , 키퍼 제외하고 모든 플레이가 가능한 유일한 선수라고봄. 단순 멀티플레이어가 아닌 멀티플레이어에서 한단계 고차원인 선수라고 생각함
    6번 , 8번 , 9번 등등 어느 롤을 맡아도 충분히 최정상 그것도 비교대상이 안될수준으로 격차를 벌이고 발롱도르 수상을 했을거다라고 생각하는 유일한 축구 선수중 한명임
    펠레 , 마라도나 , 호날두 , 음바페 등등 최정상의 선수들이 과연 다른 포지션에서도 정상의 자리를 보여줄수있을까? 라고 생각하면 지금 음바페도 좌측이랑 센터랑 뛸때 차이가 뚜렷하게
    보이는데 유일하게 메시는 키퍼 , 수비수 빼고 가능하다라고 생각되는 선수라고봄 좀더 포장을 해보면 키를 극복한 수비수도 될수있다고봄 그게 칸나바로거든
    그렇기 때문에 메시도 할수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함
    그냥 메시는 다른 선수들이 할수없는걸 유일하게 혼자할수있는 선수라고 생각함

  • @-feeld1665
    @-feeld1665 년 전 +1

    와 준희옹 홀란드 메시 발롱 대결 예상하셧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