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왜 중국을 싫어하나? 베트남의 아킬레스건과 딜레마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1. 28.
  • 요즘 한국도 그렇지만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반중 국가가 있습니다. 베트남입니다. 오래된 순으로 꼽으라면 단연 베트남이 세계 일등입니다. 베트남은 역사 자체가 ‘중국으로부터 살아남기’입니다. 이게 수천 년간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선 세대 불문 국민 전체가 뼛속 깊이 중국에 대한 반감이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베트남은 좋든 싫든 중국과 공생해야 하는 나라입니다. 힘의 격차가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베트남 수출의 절반을 중국이 차지하는 경제적 이익도 결코 포기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과의 관계를 통해 베트남의 현실적인 고민을 이해해 봅니다.
    * 출간 도서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구매 링크 : bit.ly/3tnybpW
    #베트남중국분쟁 #베트남중국관계 #베트남중국역사

댓글 • 1.7K

  • @vinakim119
    @vinakim119 년 전 +878

    베트남 호치민에 사는 교민입니다. 좋은 영상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사족일 수 있지만 베트남 공식지도에는 남중국해를 '동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이 주장하는 남중국해와 주변국들이 주장하는 바다 영역을 검색해 보시면 왜 반중정서가 있는지 보다 이해가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년 전 +151

      중국 옆나라들 공통점: 거래는 하지만 마음은 안준다 ㅋ

    • @karlmarx3279
      @karlmarx3279 년 전 +98

      “베트남해”라고 부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alcohol_soju_drunk1218
      @alcohol_soju_drunk1218 년 전 +91

      한국에서는 "월해" 라고 부르는게 맞겠습니다. Viet sea라고 해야 옳으니

    • @joaquinsorolla5860
      @joaquinsorolla5860 년 전 +75

      베트남 입장에서 동해 맞죠.
      우리는 월해 혹은 안남해 라고 부르는것도 괜찮겠네요

    • @ignisilluminati
      @ignisilluminati 년 전

      @@cjfdlskfkche5162 우리야 원래부터 미 동맹국이라 어쩔 수 없다 쳐도 동남아 정도는 친중노선 탈 만도 한데 지금 중국 하는 꼬라지가 제발 우리 믿지 말아주세요 하는 수준이라..

  • @hpkorea-.
    @hpkorea-. 년 전 +467

    중국은 욕심이 많음. 내부분열이든 외부세력이든 좀 작아져야 함. 주변국들과 잘 지내는 법도 좀 배우고....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년 전 +13

      중국 옆나라들 공통점: 거래는 하지만 마음은 안준다 ㅋ

    • @tonsk2k322
      @tonsk2k322 년 전 +23

      그들이 우리와 잘 지낼 때는 항상 북방이나 서방민족이 난립 혹은 침입하고 있었거나 거란이나 금 만청등 강력한 국가가 화북지역을 장악하고 있었을 때 뿐. 남송은 고려를 극진히 대접하며 매년 재정이 거덜나도록 거금을 보냈다.

    • @user-ho3yu7mh4d
      @user-ho3yu7mh4d 년 전 +34

      사실 중국서부쪽은 엄밀히 말하면 강탈수준이라 지네거가 아닌듯하니 그거빼고 몽골쪽도 빼고 하다보면 상당히 국토가 작아지는데 하루빨리 그렇게 되었으면

    • @user-er6io4wf8j
      @user-er6io4wf8j 년 전 +1

      미국이 되고 싶어서 그래요 ㅋㅋ

    • @user-lc8ky8yi5h
      @user-lc8ky8yi5h 년 전 +2

      반대로 우리가 중국이면
      이렇게 말할수 있을까??

  • @garamchoo2026
    @garamchoo2026 년 전 +457

    박항서 감독님이 베트남 국대를 이끌고 중국을 상대로 역사적인 월드컵 최종예선 첫 승을 거두었을때 양국 모두 난리가 났었죠 ㅎㅎ 이런 역사적 이유가 있었네요!

    • @user-oh5ef2ec6l
      @user-oh5ef2ec6l 년 전 +46

      역사적인것도 있지만 토토같은 돈내기 해서 베트남이 승리했을때 중국사람들 화가 많이났죠. 저번 월드컵때도 우리가 독일 이겨서 중국사람들 돈많이 날렸습니다.

    • @user-yf5ys8qk7b
      @user-yf5ys8qk7b 년 전 +14

      😡😤 베트남 최고의 왕조 후손이 대한민국에 있다는것을 아십니까 ! 백제의 22담로를 아십니까 ?

    • @hjs4909
      @hjs4909 년 전

      @@user-yf5ys8qk7b ㅖ?

    • @Cest1728
      @Cest1728 년 전 +5

      @@user-oh5ef2ec6l 오 그런일이 있었군요. 더 기분이 좋아지네요ㅎㅎ

    • @asdmkdofkdo5795
      @asdmkdofkdo5795 년 전 +3

      휴가를 제일 자주 가는 감독은? 박항서임 ㅋㅋㅋㅋㅋㅋㅋ바캉서 ㅋㅋㅋㅋㅋㅋ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꿀좸꿀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hj1jo5pv6v
    @user-hj1jo5pv6v 년 전 +738

    아시아의 평화를 원한다면 중국을 영원한 내전 상태로 만들라는 말이 있지요.

    • @juke2004
      @juke2004 년 전 +17

      50년을 넘게 살았지만 첨 듣네요. 몇년이나 사셨나요?

    • @user-nq3zm6tb3q
      @user-nq3zm6tb3q 년 전 +108

      50년넘게 살아오면서 그동안 나이를 똥구녕을로 잡수셨구만. 헛살았네 헛살았어.

    • @sjwclover
      @sjwclover 년 전 +37

      @@user-nq3zm6tb3q 시리아 내전이나 소말리아 내전 보면 그닥 중국 내전이 일어나면 아시아의 평화가 온다는 말은 신빙성이 없어보이네요

    • @wayfereralpha7072
      @wayfereralpha7072 년 전 +5

      "홀로코스트"

    • @user-tl1fc5vr2p
      @user-tl1fc5vr2p 년 전 +2

      홍건적은 어떻게 해석할거요?

  • @user-rh2ce2dx8z
    @user-rh2ce2dx8z 년 전 +1491

    중국은 국경 닿은 나라중 안싸우는 나라가 없음..

    • @user-dt2xf1fm2k
      @user-dt2xf1fm2k 년 전

      라오스, 미얀마, 네팔, 파키스탄은 친중국가입니다. 국경을 직접 접하지는않았지만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도 중국과 친하죠

    • @sjwclover
      @sjwclover 년 전 +231

      원래 서로 이웃국가는 반감이 있음 지금 현 유럽 체제는 이상하고 특이 함
      다만 중국이 과거의 소프트 및 하드 파워 되찾기 위해서 이웃국가에 개지랄 하는 것 맞음

    • @user-nv9bf5yz6l
      @user-nv9bf5yz6l 년 전 +135

      미국도 초기에 다처묵처묵하고 약간 미국에 영토를 빼앗겨서 안좋은 마음을 가진 나라나 원주민이 많지만 미국의 압도적인 힘 앞에서 고개를 숙일수 밖에 없으니 별로 문제가 없은 것처럼 보이지
      애초에 미국은 다 영국인들이 넘어와서 처들어가서 처묵처묵해서 건국한 나리인걸 생각해보삼

    • @user-ih6sq6qy7s
      @user-ih6sq6qy7s 년 전

      @@user-nv9bf5yz6l 원주민들을 다 학살했으니까 반감을 표할 사람이 사라지지

    • @user-nv9bf5yz6l
      @user-nv9bf5yz6l 년 전 +55

      @@sjwclover 거기는 애초에 서로 너무 많이 죽여서 질려버려서 화합을 한게 맞는듯 애초에 거기는 이미 자연 국경으로 세력이 나뉘어 있고 유럽국가중에 그누구도 제3의 세계대전을 격기는 싫으니 조용히 사는듯

  • @user-oj7re1cq5l
    @user-oj7re1cq5l 년 전 +587

    중국은 진짜 주변 접경국 하나 제대로 포용못하는것도 어찌보면 능력인것 같다 ㅋㅋㅋ

    • @JinMalJa
      @JinMalJa 년 전 +61

      ㄹㅇ 송나라처럼 돈 많은 찐따였으면

    • @cjfdlskfkche5162
      @cjfdlskfkche5162 년 전 +46

      중국 옆나라들 공통점: 거래는 하지만 마음은 안준다 ㅋ

    • @chanikun
      @chanikun 년 전 +39

      어찌보면 그 심보로 몇 천년간 황제의 나라 타이틀을 유지해 온거니 황제가 사라진지 백년 남짓에 모든걸 바뀌길 바라는건 무리일 수도 있겠네요..ㅋㅋㅋㅋ

    • @ccpout9210
      @ccpout9210 년 전 +1

      ㅋㅋㅋㅋㅋ

    • @snskor
      @snskor 년 전 +38

      틈만 나면 주변국 침공하는거 보면 습성인듯.. 중국인들 보면 욕심에 끝이없는듯

  • @frontend_ko
    @frontend_ko 년 전 +479

    왜 중국을 싫어하냐고 굳이 물어볼 필요가 있을까 ㅎㅎ

    • @yacht-responce
      @yacht-responce 년 전

      무논리로 힘만믿고 야랄하는게 깡패새끼랑 다를게없음

    • @BO-nn9up
      @BO-nn9up 년 전 +34

      문답무용

    • @user-zm6bv2wt8b
      @user-zm6bv2wt8b 년 전 +29

      명불허전이죠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년 전 +31

      아아 춘추전국시대 5호16국시대 근현대 군벌시대여 다시오라~

    • @kimttol
      @kimttol 년 전 +41

      중국 좋아하는 나라가 있기는 할까요

  • @marcoi567
    @marcoi567 년 전 +103

    역사를 좋아하는 한사람으로써 지식브런치님의 내공에 또다시 감탄하고 가네요. 역사를 참 쉽게 설명해주시고 중요한 포인트를 얘기해주셔서 즐겨보고 있는 채널입니다
    많은 지식 얻고 갑니다 번창하십쇼

  • @ytsejjam
    @ytsejjam 년 전 +54

    궁금하지만 어디서도 쉽게 듣기 힘든 내용.
    보자면 더 중요한 부분이 많겠지만
    베트남을 이해하는 데에 이 짧은 영상은 보물입니다.
    정말 감탄하고 갑니다.

  • @user-zp2od2pl1v
    @user-zp2od2pl1v 년 전 +57

    다낭이 위치적으로 꼭 지켜야 하는 곳인줄 첨알았네요

    • @Dohan06
      @Dohan06 년 전 +8

      허리가 너무 얇음 ㅋㅋㅋ

    • @ContacT_M
      @ContacT_M 11 개월 전

      그런데 중국 자본이 무지하게 들어와 있던데.ㅡㅡ;

  • @mariposa5265
    @mariposa5265 년 전 +66

    와~ 베트남으로 얘기하고 계시지만 현재 한국정부와 국민에게 잘 알라고 하시는걸로 들립니다! 우리에게도 모두 해당되는 외교와 경제의 처신이네요.

    • @YBKim-yd7vm
      @YBKim-yd7vm 7 개월 전

      맞아여

    • @YBKim-yd7vm
      @YBKim-yd7vm 7 개월 전

      맞아여

    • @webdima1016
      @webdima1016 2 개월 전

      베트남이 한국을 좋아할거란 착각에서.. 베트남은 한국도 그닥

  • @dosert
    @dosert 년 전 +39

    대부분의 나라는 중국과의 경제적 교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중국 친화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국이 자기만 잘 났다는 식으로 외교를 하니 마음 속에서 반중의 태도가 강해지겠죠. 베트남도 험난한 역사를 잘 버텨왔으니 앞으로도 잘 버티리라 믿습니다.

  • @user-jb2md7ty4o
    @user-jb2md7ty4o 년 전 +44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ginniem9779
    @ginniem9779 년 전 +105

    한국에서 살고 있는 베트남인 친구에게 너는 다른 동북아 국가인 중국이나 일본에서 공부나 취업할 생각은 전혀 없었냐고 물었을 때, 자기 중국은 싫다고 베트남에서 중국 싫어하는 사람들 많다고 해서 '엇? 같은 공산주의 국가인데? 왜 그러지? 의외네' 라고 생각했었어요. 이 영상 보니까 더 잘 이해가 될 것 같아요.

    • @user-fb3zv9be7x
      @user-fb3zv9be7x 10 개월 전 +10

      이웃국가 끼리는 사이가 별로 안좋음. 영국 프랑스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등

    • @user-xd6wo3sv8x
      @user-xd6wo3sv8x 9 개월 전 +5

      스탈린이 죽고나서 제2세계는 한번의 분열을 겪음. 스탈린 사후 소련에선 스탈린 격하 운동이 벌어졌고, 스탈린과 친했던 김일성과 중국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권력이 위협받을것을 두려워 소련과의 거리를 두기 시작했고, 중국의 경우는 소련과 핵전쟁 직전까지 갔었음. 베트남은 소련쪽에 붙어 친중이었던 캄보디아를 침공하고 중국에게 침공당했고

    • @user-jz6lz3rb7w
      @user-jz6lz3rb7w 9 개월 전 +2

      베트남 을 월남이라고 했음
      유전적으로
      Y하플로 O2a가 중국남부에 살다가
      O3에 밀려 동남아로 이동함

    • @son9291
      @son9291 7 개월 전

      @@user-fb3zv9be7x사이가 안 좋은 수준이 다름
      독일, 프랑스, 영국이 역사적으로 반감이 좀 있다고 해서 서로를 믿지 못하는 수준은 아님
      근데 중국은 주변국가에서 그냥 믿지 못하는 수준임 그런 수준은 드물어요

    • @huyquang6308
      @huyquang6308 8 시간 전

      ❤❤

  • @qponlyou32
    @qponlyou32 년 전 +4

    교수님 설 잘 보내셨슴까! 새해 복 많이 받으십숑~

  • @user-vx5eg6kl6i
    @user-vx5eg6kl6i 년 전 +68

    누가 봐도 중국이 하는일들은 욕먹을 짓 밖에 없다...

  • @ganekim
    @ganekim 년 전 +96

    경제적으론 중국이 필요로 하는 건 높은 기술력제품이니 한국은 중국과 인적교류없이도 수출이 가능한데 인적교류로 인한 손해가 어마무지하게 크죠. 한국 정치인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임.
    기술유출을 막으려면 법이 우선 최소 250년징역살이, 재산몰수법이면 단번에 해결됨

    • @user-oh7pg8mo5q
      @user-oh7pg8mo5q 년 전 +18

      소중한 기술을 가진 엔지니어 우대도 해야지요 느닷없이 원전폐기 대기업학살만 하지말고

    • @Pharos_Lighting
      @Pharos_Lighting 11 개월 전 +2

      정치인이 아니라 한명의 룬이 질못하는 거죠. 나라가 수렁으로 빠져서 전쟁나기 직전이니.

    • @user-ky7ze4rp1n
      @user-ky7ze4rp1n 10 개월 전

      그 당의 ㅆㄹㄱ들이 중국추종하는데 기술유출을 막을수있을까여 ㅎㅎ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8 개월 전

      그럼 이민 가면 그만 아님?

    • @user-kc1zm4rd4g
      @user-kc1zm4rd4g 5 개월 전

      Fortune 500的世界级大公司,有135家公司的总部在中国,北京就有40多家,韩国有几家?plastic surgery看来没有拯救你们的智商

  • @kam5551
    @kam5551 년 전 +12

    다음 영상 기대할게요 수고하셨어요

    • @user-ps2sj2ql3i
      @user-ps2sj2ql3i 년 전 +1

      나는 이젠 ,베트남이 그리도싫더라~!(절대 안가고싶다)

    • @kam5551
      @kam5551 년 전

      @@user-ps2sj2ql3i 그래서 어쩌라고? ㅋ?

  • @hisosik
    @hisosik 년 전 +2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dk6mf5bn1u
    @user-dk6mf5bn1u 년 전 +1

    재미있고 유익한 베트남의 역사 영상 대단히 감사 감사합니다~~

  • @CHCH-bd8pi
    @CHCH-bd8pi 년 전 +18

    베트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처음 알게됐네요. 우리나라의 경제적 상황과 비슷한 면이 많아 보입니다.

  • @user-xu5vl6vx1r
    @user-xu5vl6vx1r 년 전 +16

    지식 브런치가 아니라 지식 디너가 더 어울릴법한 큰 알참에 늘 감탄하고 갑니다

  • @s2jinwon
    @s2jinwon 년 전 +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yoo-rilee1419
    @yoo-rilee1419 년 전 +28

    정말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jp3wg4qb8j
    @user-jp3wg4qb8j 년 전 +8

    와 11분의 가치가 어마어마하군요. 감사합니다.

  • @junjun6253
    @junjun6253 년 전 +217

    중국 주변국들이 모두 뭉쳐야됩니다

    • @user-f_ck_you
      @user-f_ck_you 년 전 +17

      티베트 신장 홍콩도 뭉쳐야함ㅋ

    • @user-et6ds3wd1s
      @user-et6ds3wd1s 년 전 +11

      @@user-f_ck_you 대만까지

    • @kdyu178
      @kdyu178 년 전 +18

      국제정세를 상당히 나이브하게 보시는게 아닌지...그 주변국들도 각자 계산기의 숫자가 다릅니다.

    • @Giggle958
      @Giggle958 년 전

      이거 좋은데요....? 실제 경제 협력하기에 좋겠어요

    • @canabarojames3316
      @canabarojames3316 년 전 +1

      @@dngus07 네 다음 중국인ㅋㅋㅋㅋㅋㅋ

  • @Pinetree4405
    @Pinetree4405 8 개월 전

    정말 유용하고 훌룽하신 설명입니다. 감사합니다.

  • @simstory12
    @simstory12 년 전 +40

    베트남 파견 때 물어보니 남중국해가 아니라 베트남 동해로 불러달라하더라구요. 반중 감정으로만 술 안주가 되는 나라더라구요 ㅎㅎ

  • @jinhong01
    @jinhong01 년 전 +85

    멀리하자니 영향력이 너무 세고 가까이 하자니 하는짓이 더럽고.. 계륵 그 자체인 나라다

  • @newkers
    @newkers 년 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Paul-um6of
    @Paul-um6of 년 전 +30

    멋진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gridatour
    @gridatour 년 전 +92

    베트남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 지정학적으로 우리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만 하는 국가겠네요!

  • @cassia7538
    @cassia7538 년 전 +21

    다양한 시선으로 베트남의 문제점을 생각해보는 기회였어요. 감사합니다.

  • @Popppppy
    @Popppppy 년 전

    너무 유익해서 좋습니다 힘이 닿는데까지 영상 올려주십시오.ㅎㅎㅎ

  • @user-zs8mt7kk8h
    @user-zs8mt7kk8h 년 전 +92

    베트남 대단해
    인구도 많고 게다가 평균연령도 젊고 강한기질도 어느나라 못지않고

  • @dreamkcj
    @dreamkcj 년 전 +36

    중국과 사이가 안 좋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구소련과 가까워졌죠 다낭 나트랑 등 베트남의 휴양지는 추운 나라 소련인들이 선호하는 휴양지였고 그래서 지금까지도 베트남에 관광가면 러시아인이 많습니다

    • @robo.5550
      @robo.5550 년 전 +3

      하지만 베트남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나라는 미국, 호주, 한국.

    • @user-vx2eo5wk8p
      @user-vx2eo5wk8p 8 개월 전

      베트남을 제일 싫어하는 나라... 이웃 나라 캄보디아...

    • @user-jd3hv7yf8o
      @user-jd3hv7yf8o 2 개월 전 +2

      아 어쩐지 푸꾸옥갔는데 러시아사람이 엄청 많아서 전쟁중이라 도피왔나싶었네여

  • @user-sj5ny2df3z
    @user-sj5ny2df3z 년 전 +2

    이번 영상도 재밌었습니다

  • @user-ig4uu9yd5n
    @user-ig4uu9yd5n 년 전 +1

    잘보았습니다. 깔끔한 설명에 최단시간에 베트남을 파악한 것 같습니다. ^^

  • @user-ps7un4dd8p
    @user-ps7un4dd8p 년 전 +18

    철학과 혜안이 스며든 설명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byuljeonnam
    @user-byuljeonnam 년 전 +31

    베트남의 딜레마가 한국과 유사하군요;;
    멀리하기도 힘들고 너무 가까이 하긴 곤란한 그 나라... 국제정치는 어렵네요;;

    • @TienDuongRose
      @TienDuongRose 년 전 +1

      저는배트남사람임니다. 감사함니다

  • @user-zc5dt8kz5u
    @user-zc5dt8kz5u 년 전 +2

    명쾌하게 이해되네요.

  • @alex-nym
    @alex-nym 10 개월 전 +2

    유익한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part3423
    @part3423 년 전 +13

    이번엔 오랜만에 업로드인 느낌? 아무튼 매번 잘보고 있습니다!

  • @user-ys6jj7ww4s
    @user-ys6jj7ww4s 년 전 +5

    베트남 응원한다

  • @rain-kp6cf
    @rain-kp6cf 년 전 +2

    역시 믿고 보는 채널이네요

  • @susu_c
    @susu_c 년 전 +11

    베트남의 지도가 형성된 과정이 참 흥미롭네요 ~ 작지만 강한 나라 베트남 🇻🇳

  • @Seoul_Korea_
    @Seoul_Korea_ 년 전 +5

    많은 공부가 됩니다. 몽골과 내몽골의 통일 문제에 대해서도 다루어 주십시오😊

  • @tiecutsuture5660
    @tiecutsuture5660 년 전 +10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세계사라는 이름을 달고 학생때 배운 유럽역사도 배워두면 유용하겠지만, 실질적으로 더 가까이에 있어 잘 알아둬야 하는 동아시아에 대해서 배울수 있었네요

  • @geographyKorean
    @geographyKorean 7 개월 전 +1

    아주 좋은 분석 영상, 베트남과 우리는 좋은 친구입니다.

  • @user-qr9xv7rb2i

    최고입니다

  • @user-wj3ud7lv5n
    @user-wj3ud7lv5n 년 전 +22

    10:03 베트남의 외부 상황과 외교 방책이 지금 한국이 처한 지정학적 위기 상황에 가장 적절한 방법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비는 해두되, 대놓고 갈등하진 않는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요. ㅠㅠ

    • @PaektuMountain
      @PaektuMountain 년 전

      갈등안하면 더 채찍질하는게 중국임 아직도 모르나보네 문재인식 굴종외교해봐야 중국은 더 강하게 나옴

    • @sia.T
      @sia.T 년 전 +3

      국민들이 얼마나 냉철하냐가 관건이겠네요.

    • @user-rw3bk6wp4m
      @user-rw3bk6wp4m 년 전

      베트남은 한때 공산국가였기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친중이지만 실제로는 아닌' 연기에 무척이나 탁월함. 반면 우리나라는 명백한 친미 국가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중국과 충돌할 수 밖에 없음.

  • @sevenw7042
    @sevenw7042 년 전 +82

    미국과 중국을 이긴 자부심...이건 대단하긴함..

    • @user-dt2xf1fm2k
      @user-dt2xf1fm2k 년 전 +16

      자부심이 제일강한나라는 미국과 러시아를 이긴 아프가니스탄

    • @user-wj3ud7lv5n
      @user-wj3ud7lv5n 년 전 +8

      프랑스군 1만 이상을 디엔비엔푸에서 전투로 섬멸한 역사는 한국 식민지 독립운동과 비교하면 정말 대단하고 부럽긴 하죠.

    • @user-xu8up5zw9y
      @user-xu8up5zw9y 년 전

      @@user-dt2xf1fm2k 눈물나요..

    • @user-bu8ko9fc9b
      @user-bu8ko9fc9b 년 전 +3

      미국을 이긴게 이긴건가 2차세계대전처럼 일본에 원폭떨어트리듯 했으면 바로 지지 칠건데 그렇게 안한것뿐이지

    • @MrMnbv1144
      @MrMnbv1144 년 전 +1

      전략저 목표 달성 못하고 쳐발렸으니 진거지 ㅇㅇ

  • @wattapon1
    @wattapon1 년 전

    쉽고 간결한 내용~ 최고!! 👍

  • @bruce7717
    @bruce7717 년 전

    아주 재밌게 시청 하였습니다..

  • @user-rt8hh6lu9o
    @user-rt8hh6lu9o 10 개월 전

    정말 고맙습니다 ㅡ베트남역사룰 쉽게 배웠어요

  • @principle_of_money

    중국을 싫어하지만 실리적 관점에선 결코 떨어질 수 없는점에서 베트남과 한국이 참 유사해보이네요

  • @hyunjunyoo9436
    @hyunjunyoo9436 년 전 +80

    중국의 팽창주의를 위한 공격적인 외교 방식은 언젠가 터질 폭탄이라고 봅니다. 사실 친서방 국가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 및 중동 국가에서도 반중정서가 서서히 증가할 것이라고 봅니다. 예를들어 중국의 1대1로 계획에 동참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오히려 경제적으로 실리를 챙기기 힘들어진 것만 봐도 알수 있죠.

    • @user-oz1ol2nd2k
      @user-oz1ol2nd2k 년 전 +2

      경제 식민지 만드는 방법을 시진핑이가 일대일로라고 부르지요.

  • @user-zd2gh8pg5j

    감사합니다

  • @user-cq2tj9uc7x
    @user-cq2tj9uc7x 년 전 +2

    늘 좋은 영상을 제작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jeake1211
    @jeake1211 년 전 +12

    오늘도 지식이 늘었다

  • @user-yb2fz6ft6o
    @user-yb2fz6ft6o 년 전 +3

    베트남이나 우리나라나... 사람 사는곳은 만만한 곳이 한곳도 없는것 같네요^^ 좋은 영상 잘 보았습니다.

  • @nhatrang492
    @nhatrang492 년 전 +2

    영상 잘봤습니다
    영상 마지막에 나온 도시는 나짱이라 반갑네요ㅎㅎ

  • @user-sj8pw1bi2e
    @user-sj8pw1bi2e 년 전 +7

    베트남에 진출한 중국기업에선 중국인 관리자와 베트남인 직원과 주먹다짐이 일어나곤 한답니다. 그래서 한국인을 중간관리자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user-qx4rb6oq8g
    @user-qx4rb6oq8g 년 전 +7

    대학때 전직총리분이 강의를 오셨는데 당시 베트남총리와 대화중에 반중감정이 엄청나 깜짝 놀랐다고 하더군요

    • @tosilaga
      @tosilaga 년 전 +1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다음 보고서 13쪽에 따르면, 2022년 현재 중국을 긍정적으로 보는 베트남인의 비율이 40%나 됩니다. 2012년에는 18%에 불과했습니다. 아마 젊은층일 수록 중국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문제의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www.bennettinstitute.cam.ac.uk/wp-content/uploads/2022/11/A-World-Divided.pdf

    • @TienDuongRose
      @TienDuongRose 년 전

      @@tosilaga 100% người dân Việt Nam luôn căm gét và đề phòng Trung Quốc. Sẵn sàng chiến tranh nếu chúng tiến hành bành trướng, xâm lược

  • @user-dv6uq9yh5c

    시작과 끝 부분에 군더더기 없는 영상이 좋아요

  • @diffypro5082
    @diffypro5082 년 전 +10

    베트남도 이러저러 고생이 많구나. 분단을 극복했어도 중국과 국경을 맞댄다는 사실은 우리나라의 통일 시나리오에서도 고려해야할 선례같기도 하네요

  • @user-su4wb3hu3j
    @user-su4wb3hu3j 7 개월 전 +4

    한국의 오랜 역사를 보면 중국과 엮여서 우리가 잘된 적이 한번도 없지요. 삥땅뜯기고 여자 뜯기고 속국 취급당하고..하여간 대한민국이 미국쪽에 선 덕분에 지금의 황금시대를 지내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베트남의 역사적 저력도 대단하네요!!

  • @BravoComminSeoul

    강의 잘 듣습니다. 감사합니다.우리나라도 그렇지요.

  • @yacht-responce
    @yacht-responce 년 전

    6:22 특수효과가 또 자막을 가리네요. 자막이 제일 위에 올라오게 해주세요. 전에 어떤 영상에 이런댓글 달았던적 있는데, 댓글쓸때 이미 1개월 전이었나 그래서 당연히 못보셨겠죠. 아주 기초적인 편집인데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joehenry8165
    @joehenry8165 10 개월 전 +3

    잘 정리된 내용이네요. 중국과 끊임없는 긴장관계는 그들을 피곤하게 했지만 동시에 강하게 만들었죠. 중국의 위협과 내부분열이 없을 때 베트남은 참파 (현재 베트남 중부) 와 캄보디아 (현재 베트남 남부) 를 압박하면서 점점 확장한 나름 지역 강국의 모습도 보여주었죠.

  • @user-ir6ls5lf7q
    @user-ir6ls5lf7q 년 전 +11

    중국의 욕심은 정말 징글합니다ㅜㅜ
    좋은 영상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 @psychovski
    @psychovski 년 전 +3

    베트남 넘버원~~

  • @yongkim5593
    @yongkim5593 년 전 +15

    베트남 대단한 나라죠.중국.프랑스.미국 같은 강대국을 상대로 이겨버리고 전후 실리적 이익을 위해 외교관계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것보면 배울점이 참 많네요.

    • @user-ef2dw2tw7k
      @user-ef2dw2tw7k 년 전

      ​@HJ L 초반엔 미국 발린 거 마즘. 그리고 민간인들 때문에 빠졌다기 보단 미국인들이 베트남같은 나라는 그냥 밀어버릴 수 있을 줄 알앗는데 발리는 거 보고 충격먹고 반전여론 커진 것 때매 빠질 수 밖에 없엇음. 민간인들 피해때매 빠진다니 ..ㅋㅋ 미국이 되게 인도적인 줄 아는 것 같네..

  • @user-zb2kv1jh3e
    @user-zb2kv1jh3e 년 전 +4

    와~ 베트남도 대단한 나라였네요

  • @wincup
    @wincup 년 전 +24

    80년대 중공시절, 즉 아무와 연관되지 않고 소련하고 둘이 지낼때가 세계가 평화로웠슴. 우리도 전혀 신경안써도 되고. 진짜 세계적 민폐 국가.

    • @user-px6xt7zc6x
      @user-px6xt7zc6x 년 전 +2

      혈맹관계인 북한마저 싫어하니.....

    • @afistfulofdollars-ue8rq
      @afistfulofdollars-ue8rq 10 개월 전 +1

      80년대는 미국이 중국과친했고, 쏘련과중국은 자연히 멀어졌슴.
      오히려 냉전시대 (1953 ~ 1990 )가 더 평온했슴.

    • @Ycmjg37143
      @Ycmjg37143 9 개월 전

      @@user-px6xt7zc6x 맞아요. 그러니 미국이 핵폐기하면 경제지원하겠다라고 해도 북한은 그렇게 핵폐기하면 바로 중국이 침략해올텐데? 그거에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못해 식으로 가는 거죠. 특히 북한 같은 경우는 전략적 인내를 내세우며 경제제제를 하는 미국 민주당보다는 트럼프나 아베 같이 돌발적인 사람이 군대를 보내서 중국 땅을 침략하기를 은근히 원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 슬그머니 평화와 전략적 인내를 내세우는 우리나라를 협상 테이블에서 배제할려고 하는 건 매우 뻔하겠죠. 거기에 6.25 전쟁 휴전협정에 서명한 나라에 우리나라는 포함되지 않으니깐요. 왜냐하면 이승만이 휴전에 반대하면서 끝까지 협정체결을 거부했거든요. 그래서 한국 정부의 서명이 휴전협정에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user-zk4ng1zo7p
    @user-zk4ng1zo7p 년 전 +1

    파라셀 제도가 베트남 전쟁까지는 베트남 영토였군요. 송의 베트남 원정 지도는 처음 봤는데 유익하군요. 혹시 하이난 성도 과거에 베트남의 영향을 받은 지점이 있을까요?

    • @TienDuongRose
      @TienDuongRose 년 전

      Bọn Trung Quốc lấy thịt đè người. Muốn bành trướng

  • @m855gt2
    @m855gt2 년 전 +5

    중국과 베트남은 전략적 동반자관계임 국민감정은 반중일수있겠지만 정부는 철저히 중립외교를 지향한다는것 베트남국민들도 한국처럼 무식하게 대놓고 중국 혐오하지않고 중국공산당과 중국인민을 분리해서 생각함

  • @sg-nv4of
    @sg-nv4of 년 전 +10

    국제 정치를 계속 살펴볼수록, 역사는 반복된다는 격언 외에, 힘의 논리에 따른 과정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어떤 나라의 역사든 우리와 비교하며 생각해보면 닮은 부분도 보이고, 우리의 앞길을 보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사만 볼것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역사를 모두 둘러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언제나 생각의 영역을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pc2ut5fc7d
    @user-pc2ut5fc7d 년 전 +134

    몇백년 동안 꼬봉취급하고 6 25때 방해하고 심지어 반한령 거기다 코로나까지 이건 그냥 영원한 적이지

    • @user-sd7su8qn3f
      @user-sd7su8qn3f 년 전 +16

      중공.일본 다 우리의 주적이죠

    • @Whiteeuropean
      @Whiteeuropean 년 전 +25

      @@user-sd7su8qn3f 일본은 적 아니다

    • @mhj3874
      @mhj3874 년 전 +31

      @@user-sd7su8qn3f 자유진영 우방인데 뭔 적이래 ㅋㅋ

    • @user-rs3nm3pf5l
      @user-rs3nm3pf5l 년 전 +33

      @@user-sd7su8qn3f 일본은 국가의 이익에 따라 손을 잡을수도 놓을수도 있지만 중국은 2천년전 고조선부터 시작된 고구려, 신라때도 적인 한평생의 적임. 동급까진 아님.

    • @gosemf390
      @gosemf390 년 전 +23

      @@user-sd7su8qn3f 이에 대해서는 북한 김씨가 한 말이 조금 도움이 되겠군요
      일본은 100년의 적, 중국은 1000년의 적

  • @naknak790
    @naknak790 년 전 +1

    이 영상은 주어를 한국으로 바꿔도 맞는 내용이네요. 무엇보다 외교가 중요한 시기인데..

  • @maruhantv7942
    @maruhantv7942 년 전 +5

    베트남의 딜레마
    베트남 정부의 딜레마
    중요한 시사점입니다.

  • @fff-mv3jf
    @fff-mv3jf 년 전 +18

    5:41 베트남은 월남의 현지어 발음이 아니라 일본식 발음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자기나라를 부를때 위엣남(웻남)이라고 해요.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년 전 +3

      글쎄요
      월남을 한자그대로 일본어사전에
      검색해보니 '에츠난' 이라고 발음하는데요?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년 전

      웻남이라고 하는건
      남부라고 생각됨

    • @user-mz9wt9lv2j
      @user-mz9wt9lv2j 년 전 +3

      영어로는 비엣남이죠.

    • @user-lz7nl2sh9t
      @user-lz7nl2sh9t 년 전 +4

      @@ThehumanOfChakan 월남이 아니라 외국어 전사로 '베토나무'라고 해요. 베트남은 일본에서 건너온 표기가 맞고 현지 발음은 비엣남이 가깝습니다.

    • @trecime
      @trecime 년 전 +7

      정리해 줄께요. 한자 [월남]의 북부베트남 현지 발음이 [뷔엣남] 입니다. 이걸 프랑스인이 로마자로 Vietnam이라고 썼고, 세계적으로 이 이름이 굳어버린 겁니다. 미국에서도 뷔엣남이라고 부릅니다. Vietnam을 일본인들이 [베또나무]라고 발음합니다. 이 발음이 일제시대에 들어와서 우리도 베트남이라고 쓰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 @ParkJiSeop1
    @ParkJiSeop1 년 전 +5

    왠지 우리나라와 닮은 게 많은 나라네요.

  • @qponlyou32
    @qponlyou32 년 전

    교수님 이번주 영상 쉬시는 건가용??ㅜㅜ

  • @user-iw4yx7ct6d
    @user-iw4yx7ct6d 년 전 +5

    구독자 10만 명 조금 넘었을 때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진 이유’에 대한 영상을 처음 봤던 기억이 있는데, 어느덧 50만 명을 넘었네요. 처음에 영상 보고 성공할 줄 알았습니다. 🎉🎉

  • @user-zs1yd4hk9k
    @user-zs1yd4hk9k 년 전 +12

    일본도 싫지만 일본은 남의 나라에가거나 하면 눈치라도 보는데 ..중국은 중화사상 때문인지 남의 나라에서도 눈치 안보고 자꾸 자기네 영역을 만들고 결국엔 치외법권지역을 만듬 ..영토에 대한 욕심이 DNA에 있는듯..

  • @user-kw1qy8tk9p
    @user-kw1qy8tk9p 년 전 +85

    와 우린 한나라 때 부터라 해도 중혐이 1800년 정도인데(그것도 중간에 송나라땐 좀 원만했다만) 베트남은 수천년이라... 베트남의 영원한 자주독립을 빕니다

    • @charliesaem
      @charliesaem 년 전 +11

      수부터는 아닙니다. 한이 고조선을 멸망시켰으니 2천년이 넘고도 남죠.

    • @user-kw1qy8tk9p
      @user-kw1qy8tk9p 년 전 +2

      @@charliesaem 아 맞네요 덕분에 수정합니다

    • @yacht-responce
      @yacht-responce 년 전 +11

      베트남은 이미 자주독립국입니다. 티베트 위구르에 쓰는 말을 베트남에 하면 안되죠.

    • @JinMalJa
      @JinMalJa 년 전

      이씨 조선: 명나라는 어버이 국가. 조선은 명나라의 속국이옵니다. 황제 폐하.

    • @jks9110
      @jks9110 년 전 +12

      베트남은 이미 주권국가입니다. 베트남에게 자주독립을 빈다는건 베트남을 비하하는 말이나 다름없습니다.

  • @user-np6lf5gm9v
    @user-np6lf5gm9v 년 전 +1

    👍

  • @kay203
    @kay203 8 개월 전 +1

    이런 면에서 한국과 비슷한 점이 많고 공감이 되네요. 한국도 중국으로부터의 침략역사가 깊고 힘의 격차때문에 사대관계를 받아들였지만 절대로 쉽게 굴복하지는 않았죠 조선이전에는. 조선에 멍청한 유학자들이 명에 목숨걸면서부터 이상해졌지만...

  • @user-iv2np2fq1k
    @user-iv2np2fq1k 년 전 +19

    전승국인 프랑스를 상대로 독립을 쟁취했고 몽골과 맞선 몇 안되는 나라 중 하나인 베트남!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더 응원하게 됩니다.

    • @afistfulofdollars-ue8rq
      @afistfulofdollars-ue8rq 10 개월 전

      프랑스를 상대론 독립을쟁취하지못하고, 미국을상대로 완전 독립을 이룹니다.

  • @junewhonkwon734
    @junewhonkwon734 년 전 +9

    표면적인 지식은 이곳만한게 없어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zv8fr1ef4d
    @user-zv8fr1ef4d 3 개월 전

    7:32 7:32 여기 나오는 이미지는 베트남 국기인가요? 여행 중 오성홍기랑 같이 걸려있는 것을 봤는데 뭔지 모르겠어서 물어봅니다!

  • @davidchang4559
    @davidchang4559 년 전 +1

    So informative!!

  • @tracygrace6866
    @tracygrace6866 년 전 +19

    베트남 우리보다 GNP는 낮을지 몰라도 자존심 강한 나라입니다~
    아무리 중국이 중요한 나라여도 딱 걸어잠그더군요.
    그래서 이번 설명절연휴 때 중국인들은 대만 사람 뿐이었어요.
    베트남전 때문에 약간의 편견이 있었는데 실제 가보니 물가 싸고 사람들도 부지런하여 큰 성장이 기대되는 나라였어요. 그리고 동남아 중에서 음식이 가장 잘 맞는 나라였습니다. ^^
    모닝글로리 제발 한국에서도 팔기를....

  • @sia.T
    @sia.T 년 전 +12

    한국은 베트남, 몽골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겠네요. 그래야 중국을 위아래로 포위, 견제할수 있으니까요. 이제 베트남은 한국이 가장 많은 무역 이익을 남기는 나라에 등극했고(중국, 미국이 아니라) 한국 기업이 베트남 GDP의 20%를 넘게 차지하고 있는 점도 그렇고 국민감정이 어떻튼 냉정한 판단이 중요하네요.

  • @jiwon_234
    @jiwon_234 7 개월 전

    저런 역사가 있었기에 미국도 고전시키게 만들고 중국에도 꿇리지 않고 지냈구나 이해 잘됐어요. 베트남 정말 대단합니다👍👍 주변에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양아치들이 왤케 많은지... 남중국해 얘기나오니까 진심 짜증나더라구요 베트남은 오죽할까요.. 늘 생각하지만 우리는 유럽연합처럼 뭉칠일은 없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ㅋㅋㅋ

  • @d00000b
    @d00000b 년 전

    세계사시간에 배우기 쉽지 않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돼서 교양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user-zm7td1zo8v
    @user-zm7td1zo8v 년 전 +9

    총난국은 일찐이라 등치 좀 크다고
    주변 작은 아이들꺼 다 뺏으러고 하고
    다 지꺼라고 하고 개념이 없으니....노답

  • @newjae1
    @newjae1 년 전 +5

    최소한의 양심과 도리가 있는 모든 인간은 제정신이라면 싫어할수밖에없지 심지어는 제정신인 중국인 조차도. 어느하나 정상이 아닌 무언가 인데.

  • @user-kd2rj3ns4q

    10:10 영상은 호이안이고 마지막 영상은 다낭이네요. 베트남 하노이박물관에 갔을 때에 1945년 호치민의 바딘광장 독립선언(일본군의 주둔으로 베트남인 2백만명이 아사했다는 내용이 포함) 때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데 3차례의 몽고침략 등을 제외하면 약 70%이상이 대중국 투쟁사관련 전시입니다. 2~17세기까지 참파(몽고의 베트남 3차 침입시기에 베트남과 달리 1차례가 침공에도 멸망직전까지 감)있었기에 북베트남 중심 역사로서 대중국 투쟁의 역사가 중심일 수 밖에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