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회full] 넷플릭스X오징어 게임, 세계를 흔들다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11. 11.
  • 넷플릭스의 9부작 드라마 ‘오징어 게임’. 지난 9월 17일 공개된 이래 넷플릭스가 서비스되는 나라 중 절반에 달하는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전 세계 1억 1,100만 가구 이상이 시청했다고 한다. 그리고 작품 속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줄다리기 등 게임 속 놀이 또한 열풍에 올라탔다. 각종 놀이 및 주변에 있을 법한 등장인물들까지,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가 전 세계적인 흥행을 거둔 원동력은 무엇일까.
    시사 직격은 지난 한 달간 미국, 프랑스, 중국, 팔레스타인 등지에서 ‘오징어 게임’ 신드롬의 뜨거운 열기를 직접 취재하며 세계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리고 ‘오징어 게임’과 떼놓을 수 없는 플랫폼 넷플릭스를 분석하며 신드롬 이후 K-콘텐츠가 나아갈 길을 살펴봤다.
    ■ ‘오징어 게임’이 직격한 세계를 직접 취재하다
    수많은 사람들이 각양각색의 분장을 하며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는 핼러윈데이. 올해의 경우 예년과 다른 복장이 눈길을 끌었다. 도형이 그려진 가면과 분홍색 옷을 입은 진행요원, 그리고 각종 숫자가 적힌 녹색 체육복. ‘오징어 게임’의 상징과도 같은 분장이다. 핼러윈데이는 물론, 그 전후로도 세계 곳곳에서 ‘오징어 게임’의 열기는 식지 않았다. 실제 ‘오징어 게임’에 참가한 듯 딱지치기와 줄다리기 등 한국 전통 놀이에 심취하는 한편, ‘오징어 게임’이 자신들의 현실과 다르지 않다는 팔레스타인 시민 등 작품에 대한 나름의 감상을 주고받는 사람들. 시사 직격은 미국 LA와 뉴욕,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팔레스타인 라와비 및 넷플릭스 시청이 금지된 중국의 베이징 등을 직접 취재하며 ‘오징어 게임’이 직격한 세상과 흥행 요인을 살펴봤다.
    ■ ‘오징어 게임’의 깐부, 넷플릭스 살펴보기
    수많은 명장면과 명대사가 나온 ‘오징어 게임’. 그중 ‘깐부’는 친한 친구, 단짝 친구를 뜻하는 단어로써 많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렇다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는 단연 ‘오징어 게임’의 깐부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황동혁 감독이 10년 넘게 묵힌 이야기를, 전폭적으로 지원하여 영상화시켰으며 세계 곳곳에 송출은 물론 자막과 더빙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흥행에 일조한 넷플릭스. 국내외의 많은 시청자들이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에 열광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시사직격’은 DVD 대여업체에서 전 세계를 움직이는 거대 플랫폼이 되기까지, 넷플릭스의 발자취 및 특징들을 하나하나 분석해봤다.
    ■ ‘오징어 게임’ 신드롬의 빛과 빚
    ‘오징어 게임’이 유례없는 성공을 거두는 동안, 그 이면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넷플릭스 측에서 작품의 IP(지식 재산권)를 독점하거나, 국내 망 사용료를 내지 않는다는 지적. 넷플릭스는 이와 관련한 질문에 정책 총괄 부사장 등 관계자의 입을 통해 창작자들에게 ‘창작자들에게 정당하고 충분한 수익 배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한국 ISP(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를 전 세계 다른 ISP와 똑같이 대우하겠다고 밝혔다. ‘오징어 게임’ 시즌 2의 제작이 확정되었으며, 앞으로도 국내의 많은 창작자가 넷플릭스를 등용문으로 삼고자 노력하는 상황. 특히 ‘오징어 게임’ 성공 이후 K-콘텐츠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고 넷플릭스의 장점이 조명받으며 국내 창작자와 플랫폼 두 주체가 상생하는 미래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제작자와 학자, 평론가 등이 전하는 제언을 들어봤다.
    탐사 보도의 노하우와 정통 다큐멘터리의 기획력을 더했다! 《시사직격》
    일본 강제동원 손해배상사건과 제주 4.3 군사재판 희생자들의 재심사건 담당.
    거대한 국가 폭력에 항거하는 피해자의 곁을 묵묵히 지켰던 임재성 변호사와 함께합니다.
    매주 금요일 밤 10시, KBS 1TV 방송
    ✔ 제보 : 010-4828-0203 / 시사직격 홈페이지 / betterkbs@gmail.com
    ▶홈페이지 : program.kbs.co.kr/1tv/culture/...
    ▶트위터 : / kbssisajg
    ▶페이스북 : / kbssisajg1
    ▶인스타그램 : kbssisajg

댓글 • 729

  • @user-ok7kh6ct7i
    @user-ok7kh6ct7i 2 년 전 +390

    공중파 방송국 제작환경 개선은 언급이 없네. 그들이 먼저 제작자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해줬다면 넷플릭스에게 가지 않았겠지.. 맨날 양산형 드라마 만들어도 전국민이 무조건 봐주던 시대는 지나갔다는건 아는데 아직도 갑이고는 싶고 근데 넷플릭스는 견제해야겠고 뭐 이런 계산을 때려넣은 결과가 이 영상의 결론 부분이겠지? 도대체 누구에게 호소하는건지...설마 시청자에게 제발 봐주세요 흑흑 이러는건 아니겠지? 공중파 드라마 시청률이 떨어지는 이유는 ott 때문도 유튜브 때문도 아니고 그냥 재미가 없어서임. 이걸 깨닫지 못하면 미래가 불투명하지

    • @Jacob-od8rl
      @Jacob-od8rl 2 년 전 +14

      같은 생각임. 처음에 방향을 잘 잡고 가길래 약간 그부분까지 짚고 가려나 기대를 했었는데 역시나.
      게다가 아직도 15초 광고 내놓고 (그럼 드라마 제작은 흙파먹고 사냐는 답변이 있었는데 그냥 쳐 망했으면 좋겠음, 안그래도 망하고는 있지만) 왜 안되는지 묻는 사람들이 많다는게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음

    • @user-vz7re9rc7m
      @user-vz7re9rc7m 2 년 전 +14

      제작환경은 당연히 넷플을 이길수가없지 그걸 왜 공중파한테 떠 넘기려는거죠? 반대로 넷플아니었으면 오징어가 이렇게 떴을거라 생각하시나요?

    • @minilee3552
      @minilee3552 2 년 전 +5

      공중파는 제재도 있고 국내한정이니 예산도 한계도 있지..

    • @user-dm7ur6xg6n
      @user-dm7ur6xg6n 2 년 전 +9

      지상파에서 오징어게임 같은걸 어떻게 내보네 전세계 어느나라도 지상파에서 못틀어 이정도는

    • @speakupyt4900
      @speakupyt4900 2 년 전 +2

      이전 무능한 세계의 조롱 정권과 비교한다면 지금 한국은 천지개벽한 세계가 부러워 하는 나라다. 👍👍🔥🔥🔥

  • @user-qc3iu2ej5g
    @user-qc3iu2ej5g 년 전 +40

    오징어 게임은 신기한게 지루한부분이 없다는거 9화까지 한번에 보게만듬... 그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

  • @kwankim9179
    @kwankim9179 2 년 전 +184

    오징어게임 추가수익 말하기전에 지금까지 방송3사가 어떤식으로 제작사를 착취했는지 그것부터 말해야지.. 썩을 방송3사 및 종편에서 실제제작비 50%정도만 주고 나머지는 PPL등 제작사가 알아서 채우도록 만든 악날한 방법으로 갑질했잖어.. 넷플릭스는 최소한 제작비 100%지급해주는데 뭐가 그렇게 불만이 많어.. 하청업체 주제를 알아야지..

    • @antmzpdlz
      @antmzpdlz 2 년 전 +2

      성공해도 제작진의 추가수익은 1도 없다는게....

    • @prometheuslee3145
      @prometheuslee3145 2 년 전 +10

      @@antmzpdlz 그대신 실패해도 상관없음.

    • @kwankim9179
      @kwankim9179 2 년 전 +8

      @@antmzpdlz 제작비는 단순하게 제작에 필요한 비용만 들어있는게 아니라 사무실운영비, 임금등등 모든비용에 더하여 제작사 이익금까지 모두 포함되어있음. 추가수익만 없을뿐이지 제작사도 사당한 이익을 챙길수있음.

    • @kwankim9179
      @kwankim9179 2 년 전 +10

      @@antmzpdlz 추가수익원하면 공동투자 해야죠.. 그리고 추가손실에 대하여 책임져야하구요.

    • @scvholy7142
      @scvholy7142 2 년 전 +2

      NETFLIX가 VIP 였다. ㅎㅎ

  • @camerong79
    @camerong79 2 년 전 +169

    수틀리면 제작비 안줘서 제작사 쫄딱 망하게해서 드라마스탭들 연기자들 임금도 떼먹는 공중파방송사에서 넷플릭스 비판하는건 말이 안된다

  • @kwankim9179
    @kwankim9179 2 년 전 +103

    넷플릭스가 전세계시장을 장악할때.. 국내 방송3사와 방송관계자들은 뭐했니?? 외주시스템 돌리면서 단가 후려치고 제작비 50%로 하청업체 고혈을 쥐어짜는것 말고 할줄아는게 쥐뿔도 없는것들이.. 어디 수익배분 이야기할 수준이 되냐??

  • @Laciea17
    @Laciea17 2 년 전 +127

    문화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줌

  • @user-xd2te9em2n
    @user-xd2te9em2n 2 년 전 +152

    인터뷰하신 김선아감독님 말씀이 다 맞네
    믿고 투자해주고 내용에 감놔라배놔라도 안하고 실패해도 책임 묻지않고..
    해외 OTT 에 진출할기회만 많다면 굳이 치사하고 더럽게 국내 방송사와 일할필요가없을듯

    • @Allin7days
      @Allin7days 년 전 +2

      일장일단. 그래서 IP는 다 너머감.

    • @panzer8672
      @panzer8672 년 전

      정말 싸그리 다 넘어가고 공중파에선 아지매들보라고 만든 쓰레기들만 방송하고있지
      이젠 퇴물된 막장 배우들만 남고

    • @rich-rich
      @rich-rich 10 개월 전 +2

      시장차이때문임 한국에 몇천억 퍼붙고 오징어 게임 하나 터지면 몇조를 버니 근데 국내방송은 국내시장에서 승부해야 하니까

  • @user-pg3iw4tk5s
    @user-pg3iw4tk5s 6 개월 전 +5

    시즌 2가... 정말 잘만들어져서... ㅠㅠ 레젼드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 @daesiklee7420
    @daesiklee7420 2 년 전 +30

    현재 지상파와같은 제작방식으로 제작사들이 나아가려면 중국자본을 끌어들여야하는데 그럼 중국만세 중뽕만세 하는 내용을 넣는게 낫다는 건지??? 현재 지상파 드라마제작이 얼만나 큰 문제를 가지고있는지는 조명안하고 오히려 제작자들 숨통을 트이게 만든 넷플릭스가 한국을 망친다라는 내용으로 끌어가는건 웃긴것같네요. 국내 제작자에게 부담을 주지않도록 지상파 제작 방식이 바뀐다면 넷플릭스도, 다른 OTT들도 더 좋은 조건을 내세우겠지

  • @user-ul4tr1wo4c
    @user-ul4tr1wo4c 2 년 전 +9

    5:24 팔레스타인 클라스 ㅎㄷㄷ;;;

  • @jhw7828
    @jhw7828 2 년 전 +127

    넷플릭스가 돈 번거 배 아파 하지 말고, 오징어게임 같은 시나리오를 10년이나 외면한 제작자들의 시대와 뒷 떨어진 안목부터 고민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 @speakupyt4900
      @speakupyt4900 2 년 전 +1

      이전 무능한 세계의 조롱 정권과 비교한다면 지금 한국은 천지개벽한 세계가 부러워 하는 나라다. 👍👍🔥🔥🔥

    • @sunreborn9655
      @sunreborn9655 2 년 전

      @@speakupyt4900 ㅂㅅ

    • @user-vi9cg7so8w
      @user-vi9cg7so8w 2 년 전 +6

      글쎄요 오징어게임이 우리나라에서 제작,배급했다고 하면 지금처럼 성공했을까요? 국내에서만 배급하는데 19금 드라마...제작비만 뽑아도 다행일꺼라고 생각할께 뻔하잖아요 99%망할께 뻔한데 투자할 사람은 없죠 넷플랙스란 글로벌OTT 거대기업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겁니다 하지만 이젠 조금 달라지겠죠 오징어게임이란 성공사례가 있으니..다만 수익구조에 대한건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보이네요 이대로 가다간 대만,홍콩이 중국의 하청으로 전락한거처럼 우리도 해외 거대 ott업체의 하청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 @artk6912
      @artk6912 년 전 +2

      말은 쉽고 특히 앉아서 말만 하는건 더 쉽지..

    • @user-gv6tw1rd5n
      @user-gv6tw1rd5n 년 전

      ​@@artk6912 공감요

  • @user-io4mg4yl7s
    @user-io4mg4yl7s 2 년 전 +71

    나오자마자 봤는데 이렇게 흥행할줄은 상상도못함 ㄷㄷ;;

  • @naturesound5771
    @naturesound5771 2 년 전 +70

    오징어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것은 네플릭스 플랫폼에 뿌렷기때문입니다. 드라마 제작에 실패해도 넷플릭스는 책임을 전혀 묻지 않는다고 하잖아요.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지요.

    • @Allin7days
      @Allin7days 년 전

      넷플릭스가 플랫폼에 뿌리는 프로가 1년 몇 개인지 알아 보시고 다시 댓글 다시죠...

    • @user-bk8dy2rs4j
      @user-bk8dy2rs4j 년 전 +1

      대신 성공하면 대부분 가져감
      (나쁘단건 아니구)

    • @user-pj1uh9qd7n
      @user-pj1uh9qd7n 년 전 +3

      맞음 애초에 넷플릭스 아니였으면 오징어게임자체가 나올수 없었음.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10 개월 전 +1

      ​@@Allin7days 그게 뭐요. 알지 수없이 많은거. 거서 1등을 했으니 얼매 대단한기고

  • @user-gp3jg3gm1j
    @user-gp3jg3gm1j 2 년 전 +11

    넷플릭스는 망사용료 절대 안주고 저작권도 다 가져가지만 후발주자 디즈니플러스는 망사용료도 내고 저작권도 일부 인정해준다고 하더군요
    역시 경쟁이 있어야 되는거 같습니다.
    디즈니 플러스가 조건이 좋으니까 앞으로 그쪽으로 좋은 컨텐츠 많이 나올꺼 같습니다.

  • @sunglee6830
    @sunglee6830 2 년 전 +67

    진짜 몰입감은 최고였음

  • @franceair5114
    @franceair5114 2 년 전 +93

    전세게적인 분위기 자체가 한국문화는 당연히 받아들여야 된다는 분위기임
    엄청난 일임

    • @tail_
      @tail_ 2 년 전 +6

      @@speakupyt4900 뭔 세계가 부러워할거 까지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국뽕도 정도가 있지

    • @user-qm8oz9wx1w
      @user-qm8oz9wx1w 2 년 전 +2

      @@speakupyt4900 이건 좀 ㅋㅋㅋ

  • @user-om3fk8lm9i
    @user-om3fk8lm9i 2 년 전 +27

    문화의 힘이 곧 국력!

    • @kingboring
      @kingboring 2 년 전

      @tt t 조랄하네 ㅋㅋㅋ 그럼 길가다 똥밟은것도 문재인 때문이고 길가다 넘어져도 다 문재인 때문이다 ㅋㅋㅋ

    • @user-tm3no2vb8r
      @user-tm3no2vb8r 2 년 전 +2

      @@kingboring 저 사람에게 빨려 들어가면 안 됩니다. 다른 곳에는 문재인 욕함..ㅋㅋㅋㅋ..그냥 분쟁을 즐기는 관심 종자임

  • @Rusi_vita
    @Rusi_vita 2 년 전 +49

    오겜은 정말 잘 만들었다구 생각..11년만에 드라마봤는데 아직도 드라마 여운이 남아있습니당ㅠㅠ특히 캐릭터들의 관계가 너무 재밌고 짜임새가 정말 치밀하고 또 복선도 많았고!! 그리고 진행요원 진짜 캐릭터 너무 잘 만들었고 한번 보면 기억하기 쉽고.. 그리고 매화가 진행될 수록 싫어했던 캐릭터들이 최애가 되버리더라구요 매화마다 최애가 달라짐=진짜 미친 능력 7화는 미녀가 좋았고 9화는 상우가 좋아지고ㅠㅠ 기훈이가 마지막화에서 변한 거 보고 캐릭터성장도 있고...진짜 황동혁감독님이 캐릭터들을 치밀하게 잘 만든것 같아요!
    21:50 여기 제가 느낀 점을 말하고 있네요!! 35:48 기회를 잘 잡아서 한국콘텐츠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긍적적이고 좋은 영향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39:18 프랑스도...ㅠㅠ 분명 넷플릭스가 장점이 많지만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그런 제도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4:47 자생력 잃지 말아요 진짜, 특정국가의 눈치를 보거나 종속되면 안됩니다. 특히 중국,일본 우리의 것이 글로벌이 되니깐 우리것을 절대 잃지말아요

  • @meunggeunsong2874
    @meunggeunsong2874 2 년 전 +8

    사실상 넷플릭스 수익의 절반가까이가 한국 콘텐츠에서 나오는 상황이라.. 넷플릭스는 절대로 한국을 무시할 수가 없음.

  • @user-jf6lu8dx1e
    @user-jf6lu8dx1e 2 년 전 +39

    감시타워에서 수상한 행동시 바로 사살해버리는 팔레스타인에선 오겜이 현실이란게 충격이네요......
    팔레스타인에 평화를 빕니다~~~

  • @hkc7894
    @hkc7894 2 년 전 +287

    국내 방송사에서 왜 오겜과 같은 드라마가 나오지 않았는지, 얼마나 폐쇄, 착취적이고 안이하게 운영을 해 온 건지에 대한 고민이 먼저여여 했다.

    • @pookwoo114
      @pookwoo114 2 년 전 +5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 @diflaus
      @diflaus 2 년 전 +15

      @@user-lt8zg2kv4p 지명된 일본만화가들은 오징어게임이 배낀게 아니라고 이야기 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데스게임방식의 스토리는 애초에 미국에서 만들어졌음.. 그걸 일본이 따라한거고.

    • @thinking959
      @thinking959 2 년 전 +9

      와 근데 지상파에서 오겜같은게 나와도 문제 아닌가..난 넷플에서 나오는 자극과 잔인함이 심한 최근 오리지널작품들이 지상파 특히 kbs에 그대로 나오는게 더 심각해보이는데..거기다 넷플은 전세계로 제공되는 플랫폼이니 더 유리하고

    • @user-dz9sv8pn4g
      @user-dz9sv8pn4g 2 년 전

      오징어게임 만큼은 아니어도 세계적으로 인기있었던 드라마가 꽤 있기는 해요.
      대장금,욘사마 같은.
      중동, 아시아에서는 한류드라마가 예전부터 꽤 있기가 있었습니다.

    • @jambread848
      @jambread848 2 년 전 +1

      중공에서 '왜 우리나라에선 1987 같은 영화가 안 나오는가?' 라고 하는 거나 같은 겁니다.

  • @user-ns5zq6hh9x
    @user-ns5zq6hh9x 2 년 전 +15

    진짜 어렸을때 다해봤던 놀이...! 정감가는 우리 한국놀이❤️❤️❤️

  • @kwankim9179
    @kwankim9179 2 년 전 +16

    야.. 이제 하다하다 하청업제 추제에 수익배분 생각하네 ㅋㅋㅋ 손실발생하면 하청업체인 제작사가 보상할거야?? 편의점 알바생 고용했더니... 월급은 월급날 꼬박꼬박 받아가면서 사장에게 "이번달 500만원 수익 생겼으니 100만원은 주셔야죠" 이 지룰 떠는격이네..

  • @anahnu2300
    @anahnu2300 2 년 전 +56

    오징어게임으로 성공한 감독,배우들보다 오징어게임을 보여준 넷플릭스 사장이 부럽네..

  • @user-zp2od2pl1v
    @user-zp2od2pl1v 2 년 전 +32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놀랍지도 않고 폭력적이지도 않으며 일상에서 늘 보고 있다는게 소름.....

    • @gigastom7
      @gigastom7 2 년 전

      거긴 이미 뭐 이스라엘을 통해 실전 오징어 게임 겪고 있으니까요

    • @kkjin7936
      @kkjin7936 2 년 전 +1

      @@gigastom7 실전 오겜이면 상금이라도 수백억 받을수 있는데 저긴 그런거 없음 더 암울함

  • @user-sy1yk3yo8o
    @user-sy1yk3yo8o 2 년 전 +18

    넷플릭스라는 미국 거대기업이 해서 이렇게 뜰수있는거였음

  • @oasis2360
    @oasis2360 2 년 전 +5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울리는데
    왜이리 감동이야...
    오징어 감사합니다~

  • @user-sb6cj5qw1p
    @user-sb6cj5qw1p 2 년 전 +11

    정치계, 사법계, 언론계, 기업 오너들 등등만 정신차리면 더 성장할 수 있는 나라이다.

  • @9908jping
    @9908jping 2 년 전 +3

    1960년대에 동네에서 놀이가 없었던 유일한 놀이였는데 영화로 나오니 공감이 갑니다 세계로 유명해져 너무 신기하면서도 자랑스러워요

  • @user-zf7me3hr9v
    @user-zf7me3hr9v 2 년 전 +25

    수많은 실패작에 대한 손실을 넷플릭스 부담은 정당하고 어쩌다 성공작 수익을 넷플릭스가 다 가져가는 것은 부당하다는건데. 좀 이기적인듯

    • @user-fi4nr7me1m
      @user-fi4nr7me1m 2 년 전 +1

      맞습니다. 엄청난 리스크를 감당했다면 그에 대한 보상도 커야 합니다.

    • @user-sp4ou3sd7j
      @user-sp4ou3sd7j 2 년 전 +3

      @@lesser-panda 님의 말도 일리가 없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 오징어게임의 내용.. 스토리 라인은 감독의 인생을 갈아넣은게 눈에 보이지않는가? 라고 반문하셨는데 그또한 이토록 초대박이 났으니 할수있는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 시나리오를 폄하하거나 나쁘다 아니다라는 말이 아니니 오해없으시길 ) 님이 말하신것처럼 이 좋은 시나리오.. 될것 같은 시나리오인데 근데 왜? 10년동안 국내제작사들은 외면했을까요? 10 년동안 수없이 많은 영화들을 제작하고 경험했던 국내제작사들이요 검수도하고 다했을건데 말입니다 투자는 이미 리스크를 안고 시작하는 머니게임과 같은거라 생각합니다 이거 대박나겠네 하던 영화가 쪽박차거나 이게 되겠어 하던 영화가 오히려 대박치는경우도 비일비재하니까 비단 영화판 뿐만아니라 경제활동면에서도 마찬가지고요 ( 부동산, 주식등등 ) 사람들이 지금 kbs 방송에 옹호하지 못하는건 국내제작사들이 외면한 시나리오를 넷플이 거금을 투자해 빛을 보게한거고 뚜껑을 열었더니 생각보다 초대박 터진 상황이 된거고 그로인해 넷플은 투자대비 어마어마한 수익을 낸거죠 ( 누가 알았을까요? 이렇게 초대박이 터질지 )근데 그걸 마치 넷플이 부당하게 수익을 가져간다는 뉘앙스로 말하니 사람들이 욕하는것이고요 왜? 국내제작환경 시스템을 먼저 개선한다거나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지 엄한 넷플을 잡냐 하는 말인거죠.. 넷플이 성공보수를 주고 안주고의 문제는 방송에서 나왔듯 이미 계약조건의 계약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일을 계기로 향후 만들어질 컨텐츠들은 상황따라 계약조건을 달리하면 문제에 소지가 없어질거라 봅니다..

  • @user-cg5dy5hv3f
    @user-cg5dy5hv3f 2 년 전 +29

    난 드라마 안보니까 제작사들 전부다 OTT로가는게 낫다고봄
    KBS는 미생감독한테도 러브라인 넣으라고 압박하고
    감독은 싫다하고 종편가서 성공했잖아
    KBS가 OTT로 빠져나간다고 걱정할거없음

    • @hauysruk
      @hauysruk 2 년 전 +4

      간부들이 고인물 꼰대들이 너무 많아서.... 최신 트랜드 조또 모르면서 이래라 저래라
      지적질은 졸라 많고 외주제작사 대표불려서 룸방에도 가야지 그런다고 시말서쓸
      일이있나 사표쓸 일이 있나...
      유아독존 천상천하 절대 권력자들인데요.

    • @user-cg5dy5hv3f
      @user-cg5dy5hv3f 2 년 전 +1

      @@hauysruk KBS에 종사하시는분인가?
      아니ㅁ KBS에 데인적있으세요?
      저는 미생도안봣어요저는 남자고 느릿느릿한 드라마 전개싫어해서 드라마 안봐요
      미생이야기는 줏어들은거에요 작가인가 누가 처음에 KBS로갔다가 까였다는거 들엇어요 술은 안드신상태죠?와닷는대목은 잇네요
      우리나라 모든게 통하는곳은 룸빵이죠
      대댓글 감사합니다 ^^

    • @hauysruk
      @hauysruk 2 년 전 +3

      @@user-cg5dy5hv3f 업계에 잠시 몸담았고 지금은 다른일 합니다. 엔터계, 방송계 상상하는거 이상 입니다. 업계가 돌아가는게 신기할 지경...

  • @user-xq1qd8lo1n
    @user-xq1qd8lo1n 2 년 전 +32

    이제 넷플의 제작시스템이 대한민국 컨텐츠 제작의 판도를 뒤바뀌게 할것이다
    하지만 넷플도 국내 제작사들에게 지적 재산권및 인센티브수익은 보장해줘야 서로 윈윈하며 상생할 수 있다는걸 알아야한다 그렇치않으면 여타 OTT에게 무너질 수 있다

    • @hollickersf9914
      @hollickersf9914 2 년 전 +2

      마자요. 디즈니+는 망 사용료도 내겠다고 했다던데 말이죠.
      근데 우리 OTT업체들은 어떻게 경쟁력을 키울런지 궁금하네요.

    • @speakupyt4900
      @speakupyt4900 2 년 전 +2

      이전 무능한 세계의 조롱 정권과 비교한다면 지금 한국은 천지개벽한 세계가 부러워 하는 나라다. 👍👍🔥🔥🔥

    • @kkjin7936
      @kkjin7936 2 년 전 +4

      아니ㅋㅋㅋ넷플이 200억 툭 던져주고
      "제작에 터치없다.리스크도 우리가 전부 지겠다" ㅇㅈㄹ하는데 지분 주라고 하는게 더 비양심 아닌가?ㅋㅋㅋ
      다만 오겜 시즌2는 일단 기본적인 성공이 보장됐기 때문에 지분 요청과 인센티브 요청이 어느정도 가능해지겠지
      성공할지 못할지 모르는 작품 제작비 전부 대주고 터치없이 리스크 혼자 감당해내는데 거기에 지분 얘기 하는건 걍 날강도임

    • @alvosej
      @alvosej 2 년 전 +2

      그냥 계약한대로만하면 됨..
      계약서는 심심해서쓰는게 아님..
      계약할때 추가수익에 대한사항도 없는데 왈가왈부할 꺼리도 안됨..

  • @keepaneyeonyou1576
    @keepaneyeonyou1576 2 년 전 +10

    넷플릭스가 대단한..

  • @user-rf7ek5qt2g
    @user-rf7ek5qt2g 2 년 전 +48

    한국 방송사들도 제발 넷플릭스처럼 전적으로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도록, 미리 돈도 주고, 시간도 여유롭게 해서, 잘 만들어서 방영하고 OTT회사에 비싸게 팔아라.

  • @197One
    @197One 2 년 전 +7

    망 사용료는 대기업들이 알아서 할 문제지 대기업 망 사용료를 정치권에서 신경 쓸 때가 아니다.
    지금 가장 시급한 건 제작자들의 권리를 프랑스처럼 빨리 국개들이 입법해서 법으로 보호하는 거다.

  • @PPongPong
    @PPongPong 2 년 전 +4

    한국이 서구 선진국에 비해, 격차의 문제에 집요해 보이는 건, 의외로 한국이 덜 격차사회이거나, 격차가 심해지기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이란 겁니다. 한국 사회에서 격차보다 중요한 건 생존이었죠. 모두 가난할 때 말이죠. 그러다 갑자기 부유해지면서 생존이 아니라 격차라는 문제가 더 눈에 띄기 시작한 겁니다. 이미 오래전에 격차가 고착화된 서구선진국에선, 그래서 격차 문제가 우리처럼 크게 부각되지 않는 거죠.

  • @parkmason
    @parkmason 2 년 전 +12

    파티셰가 달고나 만드는거 개 웃기네 ㅋㅋ

  • @user-ke3uh8he3j
    @user-ke3uh8he3j 2 년 전 +106

    지원하되 간섭 안하면 세계 최고 컨텐츠는 계속 나온다

    • @kingjeous
      @kingjeous 2 년 전 +12

      지원하되 간섭 하지 않는다 라는 말은 김대중 대통령이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 김구선생님의 문화의 힘을 김대중 대통령께서도 따르셨죠 ^^* 그때 정치이야기 영화로 못만들던 시절이었는데 김대중 대통령이 맘껏 만들라고 영화인들 억울하게 옥살이하는거 다 풀어주고 맘껏 만들게 자유를 줬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우리나라가 여기까지 왔구요 ^^* 자유를 억압하지 않는 나라 ^^*

    • @6659989
      @6659989 2 년 전 +2

      김대중 대통령이 한말

    • @scvholy7142
      @scvholy7142 2 년 전

      NETFLIX가 VIP 였다. ㅎㅎ

    • @user-ni6tm3rw9y
      @user-ni6tm3rw9y 2 년 전 +5

      김대중 대통령이 먼저 한말은 맞지만 이명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블랙리스트 작성을 통해 억압 받던 예술인들에게 힘을 주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한말이기도 하죠.. 참고로 블랙리스트 최상단에 봉준호 감독도 있었고 이명희cj 그룹 부회장은 퇴임 압박을 받았었죠..

    • @Byron_Lenon
      @Byron_Lenon 2 년 전 +2

      넷플릭스는 양반이다.....
      제작사들 반성해라😡😡😡

  • @darkingo123
    @darkingo123 2 년 전 +7

    Season 2 please!!!

  • @user-jv9xg2cb7r
    @user-jv9xg2cb7r 2 년 전 +35

    넷플이 모든 권리를 가지는 대신 사전에 투자비 100%지급 + 실패시 손해전부 부담. 나쁘지 않거늘 왜 넷플이 악덕업주처럼 나오냐?? 드라마 제작사도 손해가 아닌데..... 오징어게임하나 나왔다고 바로 내 몫내놔! 로 보인다

    • @pikachu15179
      @pikachu15179 2 년 전 +7

      공감~악덕은 제작비 백퍼지급도 보기 힘들어 스탭 임금체불이 흔한 국내원청이 더한뎈ㅋㅋㅋㅋ근데 망유지보수비용을 무시한건 문제있음~그거 사기업뿐아니라 국가적비용도 들어가는 부분이라 사용량이 높으면 비용청구는 타당함

    • @namhyunjo1433
      @namhyunjo1433 2 년 전 +1

      제가 알기로는 100%이 아니라 @로 20~30% 즉 100억이 제작비면 20~30억 웃돈 얹어서 사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부 제작비 내놓고 이래라 저래라 갑질하고 제작권력 휘두르는 방송국 xxx들은 아가리
      쳐 닫는게 맞는건데 제작환경 살짝만 듣어봐도 진짜 xx 뒤진 xxx들 수두룩하고 방송국 xxx들도 나몰라라
      진짜 x판이더만요.,

  • @juhe9710
    @juhe9710 2 년 전 +9

    멋지다 🇰🇷 한국!대한민국 👏 👏 👏 👏 👏

  • @blingbling404
    @blingbling404 2 년 전 +16

    솔직히 넷플릭스나 디즈니, HBO등 미국 OTT에 대응하려면 공중파 3사와 케이블까지 합쳐야 겨우 대응이 가능하지 싶음...

    • @hauysruk
      @hauysruk 2 년 전 +2

      자본력 때문에 대응 안되요. 국내시장 규모에 비해서 스타 몸값이 너무 높아서 제작비
      대부분이 여기에 투입되기 때문에 조연, 스텝들은 최저임금 수준 입니다. 그것도 노동강도에
      비하면 최저임금 절반 정도.
      건설현장 완전 생초보가 일당 15만원, 2년정도 경력이면 17~18만원, 5년정도 경력 이면
      20만원 정도 입니다. 여기에 1주일에 OT 6시간 정도 하면 월급이 350~450은 됩니다.
      그런데 드라마 스텝들 노동강도에 비해서 죽지않을 만큼 줍니다.

  • @rooney4260
    @rooney4260 2 년 전 +7

    국내 제작환경이 바뀌어야 하는게 아닌가?
    넷플릭스만큼 투자는 못하겠지만 환경만 바꿔줘도 모든 제작사들이 넷플로 가진 않겠지.

  • @gamsagoodlife
    @gamsagoodlife 2 년 전 +6

    와 팔레스타인 인터뷰에 충격 ㄷㄷ

  • @HappyOVERSTEER
    @HappyOVERSTEER 2 년 전 +4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가져가는 것이 배 아픈 김서방.

  • @shakla-zq5oi
    @shakla-zq5oi 년 전

    와..좋은 영상이네요.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 @rkskekfkakqktkdk
    @rkskekfkakqktkdk 2 년 전 +68

    비밀의 숲도 해외에서 많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내기준 진짜 명작..

    • @ooheo2042
      @ooheo2042 6 개월 전

      비밀의 숲은 미국의 뉴욕타임즈인가에서 그 해 주목할 100개의 작품중 하나로 선정되었어요

  • @yoonsanghun
    @yoonsanghun 2 년 전 +7

    외국인들이 한국 드라마 내용이 신선하고 참신하데요. ㅎㅎㅎㅎ
    나는 오징어 게임 안 봤지만 이렇게 인기가 있을 줄은 누가 상상이라도 했을까요.

  • @user-fm2hz2ky2i
    @user-fm2hz2ky2i 2 년 전 +22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방송사들의 행태로 제작자들마저 등 돌리는 자체 분열 조짐은 우리에게 더욱더 오징어게임 속의 룰을 정하는 힘을 쥔자들의 행태를 드러내지 않을 수 없었다.
    고로 방송사들은 국민들의 편익을 위해 존재해야 할 공익방송임을 자각하길 바란다.
    더이상 죄를 짓지 말지어다.

  • @pumpkin.747-8i
    @pumpkin.747-8i 2 년 전 +10

    국내 ott사업자들도 성장시키는데 힘을 써야할듯

    • @Bosnia123
      @Bosnia123 2 년 전

      국내 사업자들 하는거보면 한숨나옴
      그냥 방송사가 ott로 확장한 느낌
      오리지널들도 죄다 한국형 양산형 드라마고
      지들이 지무덤 파는중

  • @user-vh3ko7ko8c
    @user-vh3ko7ko8c 2 년 전 +25

    언젠간 한국에서도 넷플릭스같은 OTT플랫폼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역대 인기있었던 한국 드리마 다 모아놓고, 아시아 구석구석의 숨은 보물도 찾아내고...제작자들 갤런티도 많이주고...

  • @mcmoohyun523
    @mcmoohyun523 2 년 전 +2

    5:23 이거 안타깝다… TV나 일상에서도 총기사건이 흔해서 폭력적이다고 느껴지지 않다니
    이래서 치안이 중요한거구나

  • @MrYung1871
    @MrYung1871 2 년 전 +8

    오징어게임이 한국이미지나 관광산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는 말안하네

  • @sangwonha9620
    @sangwonha9620 2 년 전 +22

    보고싶은면 다 찾아서 볼수있는 시대잖아요?

  • @umdarkssa6001
    @umdarkssa6001 2 년 전 +25

    넷플릭스 아니었으면 드라마를 제작할수도 없었고 번역해서 해외 많은 시청자에게 보여줄수도 없었다
    방송사들은 현재 상황을 인정해야 한다
    넷플릭스는 삼성전자 규모의 큰 회사다 우리나라 방송국은 절대 못이긴다
    오히려 감독이나 작가가 유명해지면 그들을 시청자들이 찾아다닐꺼다 그때까지 기다려야한다

  • @user-fi4nr7me1m
    @user-fi4nr7me1m 2 년 전 +69

    제작사가 리스크를 거의 다 떠맡고 가는데 그만큼 보상도 커야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 @user-qg3ph5bt2t
      @user-qg3ph5bt2t 2 년 전 +12

      리스크는 넷플이 감수하는거죠. 250억 미리 현금으로 줄테니 재밌게만 만들어와라. 실패해도 괜찮다. 모드인데

    • @user-zv9ke3kv5u
      @user-zv9ke3kv5u 2 년 전 +7

      리스크는 넷플이 지지 500억 짜리 작품인데 수익이 100억이면 제작사에 무슨 손해가 있음? 넷플이 400억 손해보는거지 대신 넷플은 다른 흥한 작품들 때문에 번 돈으로 메꾸는거고

    • @user-nk7jx9rj5n
      @user-nk7jx9rj5n 2 년 전 +8

      복권처럼 내돈주고 샀는데 꽝인지 1뜽인지 2등인지 3등인지도 모르는데...
      1등 당첨 돼서 대박 났으니 복권방 주인한테도 돈을 주라는 소리하고 같은거죠

  • @jts5927
    @jts5927 2 년 전 +18

    8분부터 ..중국애들 얼굴까고 그냥 불법다운로드한다구 당당하게 말하는거봐봐.. 저게 쟤네 수준이야.. ㅠㅠ 저나라 수준이 저리 바닥임. 아에 도덕성이란게 제로..

    • @user-ie7ob8uy2m
      @user-ie7ob8uy2m 2 년 전 +1

      우리나라도 불과 몇년전까지 그랬잖아요.. 왜 우린 안 그랬던것처럼 ㅋㅋ 쟤네들 넷플릭스 불법이라 보려면 불법으로라도 봐야지 어쩌겠어요ㅋㅋ 우리도 일본야동 다 불법으로 보면서 ㅋㅋ

    • @mklee1459
      @mklee1459 2 년 전 +2

      우리도 프리즌 브레이크 같은거 다 다운받아서 봤었어요.

    • @EyeSnow1
      @EyeSnow1 2 년 전

      우리나라도 불과 15년전 쯤엔 정품 게임사면 놀림받던 시절이 있었죠..공짜로 다운받을수 있는걸 멍청하게 돈주고 삿다고... 나도 당시에 그 무슨 삼국지스타일 스타크래프트같은 게임이 있는데 종족별로 cd한장에 6천원씩 총 1.8만원 지불하고 정품삿는데 동네 형들이 그거 한시간이면 공짜로 다 다운받을수 있는걸 멍청하게 용돈 다써서 CD삿다고 놀렸던기억이 생생함..근데 그 게임CD마저도 불법복제한 CD였음..불법복제한 CD를 당당히 팔고 있던 대형서점..

  • @lucamj9582
    @lucamj9582 2 년 전 +2

    방송국들은 예전부터 2시간짜리 영화나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 넣어야 한다고 우겨서 중간광고가 들어가고
    연예인들은 자기 옷이 아닌 협찬만 입고 나오고 드라마, 예능에는 PPL 떡칠하고
    계속 그렇게 해왔으니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해라
    난 넷플릭스 볼께

  • @189hjlee
    @189hjlee 2 년 전 +4

    세종대왕님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

  • @sgmr225
    @sgmr225 2 년 전 +4

    팔레스타인 이야기는 슬프네요...현실과 다르지 않다니...

  • @philippeauguste9796
    @philippeauguste9796 2 년 전 +6

    흐믓하게 보다가 팔레스타인 나오는 순간 다큐가 된다...

  • @user-qt3zp6di3r
    @user-qt3zp6di3r 2 년 전 +1

    어마어마하네..

  • @gloss_y1196
    @gloss_y1196 2 년 전 +9

    한국 문화콘텐츠는 항상 지금과 같이 우수했다
    환경이 받쳐주지 못해서 그렇지ㅣ
    넷플은 기회의 장이라 생각함… 앞으로도 세계로 나아가길

  • @sodam74434
    @sodam74434 년 전 +2

    한국 컨텐츠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newday2176
    @newday2176 2 년 전 +29

    이제 한국의 인재들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시대가 되었구나

    • @user-dz2vr2qm6c
      @user-dz2vr2qm6c 2 년 전 +7

      강남스타일 소녀시대 원더걸스 빅뱅 bts 설국열차 기생충 미나리 등등이 냄비속 온도를 1도씩 올리더니 마침내 오징어게임에서 끓는점에 도달한듯. 이 다음세대는 서양문화에 그치지 않고 동서양의 다양성의 시대가 올듯한데 그 시발점이 대한민국에서 시작 된게 괜시리 자랑스럽고 생산 당사자들이 대견스러움

  • @goodguykim9367
    @goodguykim9367 2 년 전 +7

    제2 제3의 오징어 게임이 만들어지기 위해 공영방송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공영방송의 자기 반성은 1도 없고 넷플만 까는 이 프로그램은 정말 안타깝네요..

  • @user-bx6ze7cn6y
    @user-bx6ze7cn6y 2 년 전 +3

    .배우조합상 자랑스럽네요..영상 감사합니다.최고 조폭영화는 매우궁금하시죠...놀라실겁니다.한번와주세요. 오징어게임 연기자 연기력 최고네요.. 수상 축하합니다.

  • @casanovare
    @casanovare 2 년 전 +42

    김구선생님께서 간절히 염원하시던 동방의 작은나라의 문화의 힘이 전세계에 퍼졌다! 하늘에서 뜨겁게 웃으실듯

    • @speakupyt4900
      @speakupyt4900 2 년 전 +3

      이전 무능한 세계의 조롱 정권과 비교한다면 지금 한국은 천지개벽한 세계가 부러워 하는 나라다. 👍👍🔥🔥🔥

    • @user-ks1rx6ci1d
      @user-ks1rx6ci1d 년 전 +1

      실제로 김구는 그런말한적이없는데
      이상하게 언젠가부터 모두들 선동당해서
      김구드립을하네..

    • @magpieh9896
      @magpieh9896 년 전 +1

      @@user-ks1rx6ci1d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백범 김구, ‘백범일지’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편 中에서.
      모르면 가만히 계세요 반이라도 가니까 풉 ㅋ

    • @magpieh9896
      @magpieh9896 년 전

      @@user-ks1rx6ci1d 당신은 누구한테 세뇌되서 그리 믿구 계신거? 평소에 책좀 읽으세요. 머가리에 우동사리만 가득하신거 같은데 ㅋㅋㅋ

    • @user-ks1rx6ci1d
      @user-ks1rx6ci1d 년 전 +1

      @@magpieh9896 그거 다 가짜에요. 바보 풉 ㅋㅋㅋ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1

    5:26 이건 너무 슬픈데 ㅜㅜ

  • @jhingansandesh7789
    @jhingansandesh7789 2 년 전 +4

    주모!! 키아~ 취한다!

  • @user-qv2iw7bm5i
    @user-qv2iw7bm5i 2 년 전 +1

    창작의 자유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돌 봐 준 덕택이지

  • @cbs710815
    @cbs710815 2 년 전

    훈훈해요

  • @user-ns5zq6hh9x
    @user-ns5zq6hh9x 2 년 전 +1

    한국이 최고다❤️❤️❤️❤️❤️

  • @wys2493
    @wys2493 2 년 전 +21

    홍콩영화 몰락은 중국반환 때문이지 인재유출은 결과이고 원인이 아닌데 원인인 것처럼 말하네요.

  • @user-eu7oe6wb4h
    @user-eu7oe6wb4h 2 년 전 +12

    홍콩 영화가 전성기 이후 국가 정체성을 잃으면서 사라진 전철을 밟지는 맙시다. 많은 노력 필요.

  • @user-cf9ri9oe1c
    @user-cf9ri9oe1c 2 년 전 +9

    기훈이 경마를 한 것은 달리고자하는 열망인건가 생각해 봅니다
    자동차가 예전에는 말이나 나귀었어요
    자동차회사에서 강제?퇴사를 하면서 분명 속으로 나는 아직 더 달릴 수 있는데 ㅜㅡㅜ 이러면서 나왔고
    그것이 더더더 표출된 것이 오징어 게임으로까지 달리고자 1인분하자 하는 욕망 아닌가 싶네요
    물론 인간적인 두려움도 시위할 때 느꼈어요

  • @DamjinA
    @DamjinA 2 년 전 +9

    국내에도 제작비 초기전액지급,사전제작이 답이네.

  • @user-dm1hp2nj2z
    @user-dm1hp2nj2z 2 년 전 +2

    내가 주름잡던 운동회
    오징어 게임 최고

  • @parkmason
    @parkmason 2 년 전 +46

    오징어게임 시나리오 한국에서 했으면
    일단 새벽이 가지고 기훈이랑 상우 삼각관계 나왔겠지

    • @user-sp4ou3sd7j
      @user-sp4ou3sd7j 2 년 전 +8

      ㅋ 상우가 새벽일 죽이는게 아니라 새벽일 두고 둘이 죽자살자 싸울듯.. 근데 나중에 반전 새벽이 두사람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마음을 이용했던거 결국 둘중 살아남은 사람을 배신 때리고 상금을 차지.. 어? 근데 이모든게 새벽의 꿈이였다

    • @at24283
      @at24283 2 년 전 +5

      이건 좀 오바인듯
      요즘 드라마 그렇게는 안나옴

  • @soohwanchae3762

    ㅎㅎㅎㅎ 저 영상을 보면 웃음도나오는데요 ? 신기하기도 합니다 .

  • @jpaek969
    @jpaek969 2 년 전 +4

    넷플릭스, 유튜브, 구글에 대응 하는 한국의 언라인 플렛폼과 케이블의 세계로의 공급망 확장이 시급하다.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한국문화를 세계에 확산 시킨 공적은 인정 하지만 그들의 시장독점을 방관 해서는 않된다는 절박감이 필요하고 대안도 있어야 할것 같다.

  • @43100s
    @43100s 2 년 전 +20

    근데 넥플과 계약할때 모든 권리를 포기한다는걸 모르고 계약했다는건가??? 이해가 안되는데.....인지하고 나서 계약하고...대박터지면 제작사가 돈이 안된다는 논리는 초등학교적인 논리 아닌가?? 그게 싫으면 넥플과 ㄱㅖ약 자체를 안해야지....

    • @user-ew9vr9en9t
      @user-ew9vr9en9t 2 년 전 +2

      그게 싫으면 계약을 안할거면 아이돌 노예계약은 왜 법원이 제재했겠니. 생각 좀.

    • @prometheuslee3145
      @prometheuslee3145 2 년 전 +3

      @@user-ew9vr9en9t 이런 계약은 지극히 일반적이고 합법임.

    • @gasdebel
      @gasdebel 10 개월 전

      ​@@user-ew9vr9en9t아이돌은 선택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반강제적으로 한건데
      넷플은 이거 말고도 선택지는 많잖아요

  • @koreaskki
    @koreaskki 2 년 전 +1

    꼬레아 월드 남봐완!!👍

  • @azure397
    @azure397 2 년 전 +4

    미국을 좋아라 하는건 아니지만, 그나마 미국시스템이 들어와야 그지같은 한국의 독재적이고 낙후된 시스템이 개선될 여지가 생긴다. 애플 아이폰이 한국에 들어오기 전까지......대한민국에선 사진 한장 전송하는데 몇백원에서 많게는 천원정도의 비용이 들었었고 문자 한번 보낼때 수십원의 비용이 청구되었었다. 잊지말아야 한다. 국내 대기업들이 독점하게 되면......시스템은 일반서민에겐 지옥이 된다.

  • @Byron_Lenon
    @Byron_Lenon 2 년 전 +2

    넷플릭스 흥해라😃😃👍👍👍👍

  • @user-nl3ex2gf4s
    @user-nl3ex2gf4s 2 년 전 +2

    저 변호사 목소리가 오징어게임에서 나온 목소리랑 비슷해서 깜짝 놀랐어요

  • @junmokoo1743
    @junmokoo1743 2 년 전 +1

    정말 우려하던바를 잘 지적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계란 잘 낳던 닭 계란 낳지 못하면 죽는거죠...
    그런 신세로 전락하지.않기를 바랍니다...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5

    그키 수익이 탐나면 스스로 만드시던가 ㅋㅋㅋㅋ 아니 제작비 다 지원받고 창작의 자유 주고 압박없고 방구석에서 대본을 꺼내줬더니 보따리를 내놓으라 하네 ㅋㅋㅋ

  • @Byron_Lenon
    @Byron_Lenon 2 년 전 +1

    팔레스타인..ㅠㅠㅠㅠㅠ😭😭😭😭😭😭

  • @marion6162
    @marion6162 2 년 전 +4

    넷플렉스가 아니었다면 오징어게임이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열풍이 일어나지는 않았을거다. 넷플렉스라는 세계적 폴레폼이었기에 이런 흥행이 가능했으나 그 경제적 이득은 거의 모두를 그들이 가져가기에 아이러니다 ㅜ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기회가 위기로 변할수도 있다.

  • @johnnydoo7937
    @johnnydoo7937 2 년 전 +6

    넷플릭스의 독점적인 폐혜도 문제지만, 말도안되는 실시간 드라마 작업을해야하는 국내지상파 방송사의 문제 그리고 부쩍 높아진 제작비를 맞춰주지않고 무분별한 PPL을 삽입해야하거나 중국자본을 들여와서 한국드라마에서도 중국몽이 판을치는 상황을 만들었기에 수익이 크지 않아도 창작에 대한 터치가없고 시간적 여유까지 주는 넷플릭스같은 OTT 플렛폼에 드라마계약을 하는건 당연한세상임
    그리고 넷플릭스라는 거대 플레폼이 아니였으면 오징어게임이라는 작품이 세계적인 대박을 칠수도 없었고 애초에 드라마자체도 구경못했는데 오히려 한국드라마를 알릴수있는 기회를 줬으니 고마워해야하는게 아닌가??? 어때? KBS~??

  • @cyber-warriorss

    영화도 드라마도 노래도
    원힛원더 🤣

    • @HS-gm7se
      @HS-gm7se 년 전

      뭔 헛소리하고 ㅈㄹ이냐

  • @orsub5365
    @orsub5365 2 년 전 +2

    남자지만,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고무줄 넘기, 공기 놀이 , 딱지 치기 많이 했는데 ㅎㅎ
    무궁화는 말을 천천히 읊다가 갑자기 빠르게해서, 움직임 빨리 포착해서 잡는게 관건

  • @sunbee5555
    @sunbee5555 11 개월 전 +1

    19:13 일년반이 지났는데 생각이 나서 또 오징어게임을 검색해서 또 찾아보는 내 모습도 웃기고 영상 속 사람들이 드라마의 한 부분을 가지고 현실에서 재미난 장면을 연출하는 모습도 웃기고ㅎㅎㅎ 기꺼이 뺨을 맞으며 딱지를 계속 해서 내리치는 저 남성 너무 재밌다ㅎㅎㅎ

  • @pkd8543
    @pkd8543 2 년 전 +1

    이제 공중파 방송들도 일방적인 콘테츠 송출보다는
    시청자들이 직접 선택할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할듯
    그렇게 되면 시청률에 목메는게 아니라 조회수 위주로....

  • @bunch50I7
    @bunch50I7 2 년 전 +4

    이정재를 다시 보게 만들었다. 도둑들에서나 암살에서나 연기가 진부하고 감흥이 없었는데 오징어게임에서의 연기는 정말 최고였음!!

  • @youngtan.9
    @youngtan.9 년 전 +1

    내가 고정된 티비 프로 시간에 이끌려 내 생활이 방해 받는 개념이 아니라,, 드라마 같은 생활 속 잔재미들을 내 시간을 컨트롤 하면서 즐긴다... 플러스 다른나라의 드라마를 통해 그 문화까지 즐긴다...
    비디오 대여점에서 시대를 잘 타고 변형 시키면서,, 주도적으로 세계를 이끄는 회사가 탄생되는 미국의 배경이 부럽네

  • @user-mh7do1up2m
    @user-mh7do1up2m 2 년 전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의 진가는 술래한테 잡혔을 때 같은 팀원이 구해주는 것 까지인데 ㅠㅠ 저렇게 탈락만 하는건 아쉽네요

  • @kodavid536
    @kodavid536 2 년 전 +1

    ott 시장도 규모의 경제가 작용해서, 일정 가입자수 이상을 모집해야 부담없이 컨텐츠 생산이 가능해질 듯. 그래야 독창적인 뛰어난 작품도 나오고. 우리나라 토종 ott업체에게는 꽤 불리한 상황인 듯. 한류 덕분에 해외 가입자 모으는 게 그나마 쉽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의 매력적인 컨텐츠를 갖고 있는지는 자신이 없을 듯. 저작권 문제가 워낙 크니까. 그래서 넷플릭스도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드는 거고. 토종 ott 회사가 과연 넷플릭스처럼 조단위로 돈을 퍼부어서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들 수 있을까? 힘들 것 같음.

  • @ybtiger6503
    @ybtiger6503 2 년 전 +1

    세계적 대형기업과 경쟁하려면 국내 ott업체들도 협력해서 자본을 집중할 필요가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