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와 보수를 가르는 미묘한 차이 | 씨리얼 정치수업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1. 13.
  • 대통령 선거에서 제대로 된 보수, 제대로 된 진보를 보고 싶은 마음으로 다시 시작된 정치수업. 진보는 뭐고 보수는 뭘까요? 국민의힘은 보수, 민주당은 진보일까요? 보수는 자유, 진보는 평등'에서 시작합니다. 요즘 같은 '회색 정치'의 시대에 진보-보수의 차이를 살핀다는 것. 어쩌면 MBTI로 사람을 판가름하는 것보다 더 부질없는 짓 같기도 하면서도, 한편 이럴 때일수록 다시 한번 정치의 본령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씨리얼정치수업 #진보와보수

    씨리즌의, 씨리즌에 의한, 씨리즌을 위한
    씨리얼 '구독'하고! 더 많은 곳에서도 퍼묵퍼묵🥣
    카카오톡 채널: pf.kakao.com/_xbxlles
    인스타그램: / creal.official
    페이스북: / creal20
    트위터: / creal_kor

댓글 • 448

  • @creal.official
    @creal.official  2 년 전 +20

    💛씨리얼 공식 굿즈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동안 씨리얼을 응원하고 싶으셨던 분들, 많은 응원 부탁 드려요.수익은 더 좋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용할 예정입니다🙏 much-merch.com/product/list2.html?cate_no=462 또는 씨리얼 유튜브 '스토어' 메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user-tg8sr6li1r
      @user-tg8sr6li1r 년 전

      보수는 상류층 이익확보가 목적이고 진보는 중산 서민 빈곤층의 이익 확보가 목적임. 우리나라는 보수의 과한 탐욕으로 빈부격차가 극심해져서 나라가 망하고 있는 실정임.

    • @user-ik5ut1iu8h
      @user-ik5ut1iu8h 10 개월 전

      우리 진보가 살길은 선 여론조작 후 부정선거 밖에 없습니다

    • @user-doochang
      @user-doochang 2 개월 전

      1:27 공산주의는 사유재산을 인정합니다. 생산수단의 사유화를 금지하는것 뿐이죠.

  • @minseopark6018
    @minseopark6018 2 년 전 +283

    진보-보수는 정치적 스펙트럼이라 절대적으로 구분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 진보라고 불리는 진영이 외국 정당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보수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minseopark6018
      @minseopark6018 2 년 전 +13

      @@albertj.9681 다양하지만 바로 떠올랐던 예시는 북유럽쪽의 녹색당이나 노동당이었던 것 같습니다. 찾아보면 유럽 쪽에 의외로 개혁적인 이야기 하는 당이 많더라구요. 외국에는 사회민주주의 이야기하는 당이나 공산당도 있으니 그런 당에 비해서는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ㅎㅎ

    • @user-kd1zw2cs1r
      @user-kd1zw2cs1r 2 년 전 +24

      @@minseopark6018 실제로 국민의힘도 그정도면 보수도 아님
      예로 들어 폴란드의 법과정의,헝가리의 피데스,슬로바키아의 코틀레바,프랑스의 마린 르펜,인도의 국민회의등등 을 보면

    • @minseopark6018
      @minseopark6018 2 년 전 +4

      @@user-kd1zw2cs1r 그쵸그쵸 당장 일본만 봐도.. 그래도 뭔가 진보 쪽이 간극이 더 큰 것 같아서 바로 떠올랐어요

    • @user-nw7nk7ue1x
      @user-nw7nk7ue1x 년 전

      @@user-kd1zw2cs1r 역사적으로봐도 보수가아니라 수구세력 소시오패스들이지 독재자후예 그걸 포장하는게 보수라는 걸떨어진놈들이고

    • @user-nh6hy1ip8k
      @user-nh6hy1ip8k 년 전 +2

      ​@@user-kd1zw2cs1r 그렇게 보긴 어려운게 폴란드의 정치 체제는 대개 보수양당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같은 우익이라도 법과 정의당이 훨씬 우익에 속해 있는 것 뿐이죠. 또 국민연합의 르펜도 아직까지 프랑스의 정치적 우익 진영을 장악한 거라고 보기 어려우며 프랑스의 공화당과 양분해 있는 상태입니다.

  • @lighti1357
    @lighti1357 2 년 전 +29

    와 이 스펙트럼을 다룬 씨리얼, 무엇보다 너무 수고하셨어요!!! 완벽함보다는 지금 여기 꼭 필요한 질문을 나누기 위해 1초 1초 정성스레 만든 영상, 다음편도 기대합니다!!!

  • @Ciel_-sj3pp
    @Ciel_-sj3pp 2 년 전 +60

    정치수업 이거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 @Letay475
    @Letay475 2 년 전 +51

    거대양당이 각각 진보와 보수라는 생각은 허상 그 자체....

  • @stx11a
    @stx11a 2 년 전 +31

    오 정치수업 콘텐츠 좋네요. 이런 거 많이 올려주시면 좋겠어요!

  • @user-mi5bb5vh6i
    @user-mi5bb5vh6i 2 년 전 +14

    너무 잘봤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고민이 깊어져만가는 영상이네요 다음 영상도 기대됩니다

  • @user-ln9sf8bw1t
    @user-ln9sf8bw1t 2 년 전 +99

    와 정치수업,, 씨리얼 진짜 사회에 발 맞춰가네 잘 보겠습니다!

  • @pizza_hobbang
    @pizza_hobbang 2 년 전 +87

    정치수업은 예전부터 느꼈지만 정말 좋네요.. 특히 선거가 다가오면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생각들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 @user-nj2fd7yk7m
    @user-nj2fd7yk7m 2 년 전 +26

    언론과 정치꾼들에 의해 너무 극단적으로 변하고 분열되가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대통령들이야 임기 끝나면 정치은퇴하면 되지만 국민들한테는 계속 이어지는 건데요

  • @user-jm4on3so8m
    @user-jm4on3so8m 2 년 전 +2

    저번에 정당별 공약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는데 이번 영상도 너무 좋네요 앞으로 정치수업 영상 자주 올려주셨으면 좋을 거 같아요! 영상을 보면서 다시한번 진보와 보수에 대해서 건강한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 @pizza_hobbang
    @pizza_hobbang 2 년 전 +4

    너무너무 잘 봤습니다.

  • @user-xq2bg5pc3z
    @user-xq2bg5pc3z 2 년 전 +2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만 없는지만에 나온 3가지 내용 모두 요즘 정치권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ㅠㅠ 짧지만 딱 핵심만 있는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 @THADA
    @THADA 2 년 전 +2

    짧은 시간인데 많이 배워간 것 같아요 다음편도 기대됩니다~

  • @user-yj3ps9rs6p
    @user-yj3ps9rs6p 2 년 전 +12

    요즘 유튜브 댓글들 보면 직업이 계급이라고 빤스도 안입고 말하던게 생각나네요ㅎ..
    세상에 자유롭지 않고 싶은 사람은 없다! 제목 정말 잘지으신것 같아요
    3:52 정치꾼들 다 누구의 자유를 지키고 있는지 거짓말탐지기 돌려야합니다ㅋㅋ

  • @kerta7479
    @kerta7479 2 년 전 +19

    자유와 평등과 자본이 신과 계급을 갈아치운것은 생산성 증가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누리는 모든 사상적 진보는 결국 많은이들이 먹고 살만해지고 난 이후에 생긴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부정하는 자칭 진보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기술의 발달과 수명의 증가는 인간 노동의 개념을 바꾸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노인의 빈곤률을 외면하는 보수 또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다들 말이 안되는 일만하는거 같아요. 우리나라서 가장심각한거? 20대 남자 여자 갈라쳐서 표 누가 얻어가냐가 아니라 가장 심각한 출산율과 고령화, 기술의 발달 사이에서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 나라가 되냐라고 생각합니다. 이 인구 흐름과 바꿔가는 산업 생태계와 그 속에서 외면받는 이들을 집중하는 사람이 어째 보이지 않을까요? 다 말라가는 우물속 물 누가 차지하냐 싸우기보단 새로운 우물을 찾아야 할텐데요...

  • @user-zh4lf6ym4r
    @user-zh4lf6ym4r 2 년 전 +7

    너무 좋은 영상이네요..이해도 진짜 잘가게 만드셨어요 좀더 많은 사람이 이걸 좀 봤으면 싶네요. 감사합니다

  • @moosansoe
    @moosansoe 2 년 전 +3

    좋은 영상 감사합니디

  • @user-ml4df2ry7d
    @user-ml4df2ry7d 2 년 전 +1

    컨텐츠 너무 좋아요 정치에 대해 잘 모르는 저한테 딱 필요한 영상입니다...!

  • @LeeKen1
    @LeeKen1 년 전 +5

    자유와 평등이 공존하긴 어렵겟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하지만 그렇다고 평등을 없애는건 쉽진 않겟죠 인간이라면 누구나 무시받지 않고 평등하거나 아니면 그 이상으로 대우받고 대접받으며 살고싶은 마음이 저 마음 깊은곳에 늘 자리잡고 있는데 그래서 만약 본인이 무시당했을때, 본인이 수치심을 느꼈을때 누군가에겐 범죄가 일어나고 살인이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의있게 대하는게 중요합니다.

  • @kwonbaelim1541
    @kwonbaelim1541 2 년 전 +5

    어머나!! 깔끔해라. *^^*

  • @user-ku3ul6jf2z
    @user-ku3ul6jf2z 8 개월 전 +5

    이 영상을 통한 제 정치 성향은 보수 쪽에 더 기울어있네요. 허나 그렇다고 진보에서 주장하는 가치 또한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한쪽으로 지나치게 편향된 성향은 갈등만 유발하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minimin-roy
      @minimin-roy 4 일 전

      ㅇㅇ 편향되지 않는거도 좋죠. 공산주의 계열은 이상적이고 좋은 가치를 지녔지만, 실제로는 이뤄질 수가 없었죠.
      아무리 그럴싸한 좋은 이념을 지녀도, 악용될 수 있으니 국민들이 항상 정치를 지켜보고 견제해야 합니다

  • @user-fw7tu6pd3n
    @user-fw7tu6pd3n 년 전 +4

    정치인 욕할게 아니라 국민이 철학이 부족하니 당연히 나오는 결과라고 봄,,

  • @user-wn2rr6if9q
    @user-wn2rr6if9q 2 년 전 +2

    청치수업 많이많이 해주세요!!ㅠㅠ

  • @user-nr9vy3nq3i
    @user-nr9vy3nq3i 2 년 전 +4

    첫 투표가 대선이라 많이 부담되긴 하네요 그래도 이런 저런 자료 찾아보면서 공부중입니다 우리 윗세대가 열심히 싸워 이룩한 민주주의니까요 ㅎㅎ

    • @2zzgood
      @2zzgood 4 개월 전

      싸워서 이룩한 이면에 그림자도 함께 공부하고 판단하실수 있길 바래요 우리나라는 늘 빛과그림자를 가르치지 않고 편집한 역사를 가르쳐왔으니

  • @user-fj2pr7sk7n
    @user-fj2pr7sk7n 2 년 전

    영상 감사합니다

  • @tunakim8841
    @tunakim8841 6 개월 전

    순대국하고 소주 한쪽으로 밀어 넣고 댓글을 답니다. 이 영상이 100만이어야 하는데 말인데요. 영상 잘 봤습니다.

  • @smj5295
    @smj5295 2 년 전 +10

    내 생각엔 우리나라 정당은 다 보수같든데
    바꾸는거 디게 싫어하잖어

  • @user-gs8kq9kd6l
    @user-gs8kq9kd6l 2 년 전 +49

    민주 국함 둘다 싫으면 왜 허경영을 찍는거야?
    심상정 안철수 같은 많은 후보가 있고 기권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 사기꾼을 찍지 맙시다

    • @soso-so9rf
      @soso-so9rf 2 년 전 +24

      사이비 교주가 대선에 나온다는것 자체가 국민에 대한 모독입니다.
      그 정신나간 공약들을 하늘궁에 사기치며 쌓아놓은 개인 재산으로 한다면 또 모를까

    • @user-uw5dq5fl8m
      @user-uw5dq5fl8m 2 년 전 +8

      심상정은 왜?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2 년 전 +5

      심상정이요..?

    • @user-gs8kq9kd6l
      @user-gs8kq9kd6l 2 년 전 +1

      아 심상정 활동 잠정중단했구나… 잠시 깜박했습니다

    • @user-jg9gi4wm8e
      @user-jg9gi4wm8e 2 년 전 +8

      넷다 싫다를 나타내는 강력한 표. 나온 후보들이 사이비 교주따위보다 못하다는 분노를 나타낼 수 있음. 기권표는 언론의 주목을 못받지만 허경영의 표는 주목받으니까.

  • @juyeon_kim
    @juyeon_kim 년 전

    감사합니다 🙇

  • @chrisna2231
    @chrisna2231 2 년 전 +6

    우리나라는 자유주의가 세가 많이 약해요
    보수는 경제적으로는 자유를 중시하지만 정치,사회적으로는.. 군사정권 때보다는 변하고 있다지만.. 글쎄?
    진보는 경제적으로 평등 중시, 자유 경시.
    정치, 사회적으로는 과거에는 리버럴적이였으나 문정부 이후 권위주의화된듯.

  • @user-fi3oy3eq3p
    @user-fi3oy3eq3p 6 개월 전 +1

    영상 만드신분들 저번 이재명 인천선거때 인천으로 전입신고 하셧나요?????

  • @myself.undecidedyet6226

    영어로도 자막 만들어주세요

  • @user-rd3kl7is5e
    @user-rd3kl7is5e 2 년 전 +41

    자유와 평등 중 하나라도 없으면 둘 다 이루어질 수 없다

    • @planb9678
      @planb9678 2 년 전 +33

      민주당이말하는 평등은 과정이공정한평등이아니라 공산주의임

    • @user-zi7nh2mt1u
      @user-zi7nh2mt1u 2 년 전 +1

      자유와평등 중이란건 없씁니다 그걸 나누려고 하는것 자체가 무리에요 방금여서말한개념은 지금시대가아닌 민주주의를 들여오고 만들어진시작과정에서 지향점을 애기한거지 이제는 어느정도 민주주의 체제를받아들인지 시간이많이흘러기때문에 초창기구호로외친거기에서 탈피해야죠 민주주의는 생물과같아 어느집단이 정권을잡는냐에따라 많이치우쳐 국가경제 개인에삶에도크게영향을주죠 우리나란 그게명확한 나라죠 겪였잔아요 자유와 평등은 공존에가치라고 보면됩니다

    • @user-lj3hx8jz6k
      @user-lj3hx8jz6k 2 년 전 +4

      자유와 평등은 양립이 불가능합니다 한쪽이 높아지면 한쪽은 낮아질수밖에 없어요

    • @parkamho
      @parkamho 2 년 전 +1

      자유와 평등은 공존 못하는데요… 이나라는 자유의 나라고 헌법에 써져있는데

    • @user-my7gt9re8h
      @user-my7gt9re8h 년 전 +3

      평등이 과정에 평등에 초점을 맞춰야지 결과에 평등을 맞출려니까 문제

  • @suddenly_what
    @suddenly_what 2 년 전

    스페셜 게스트가 누구일지 기다려집니다..

  • @915hikari
    @915hikari 2 년 전 +1

    이 세계에는 '정의'나 '올바름'을 딱 정할 수 없음..

  • @seonwoohwang1719
    @seonwoohwang1719 년 전 +2

    대한민국 정치권은
    진보 보수가 없습니다 나라의 밥그릇아닌
    정치인들밥그릇을 지키기위해서
    손바닥 뒤집듯이 바뀌죠.

  • @Radan_Berserk
    @Radan_Berserk 개월 전 +9

    자유와 평등은 절대 양립이 가능한 가치가 아닙니다.
    1. 평등은 항상 결과적평등으로 타락합니다. 자유를 공리주의로 조금 제한할거냐 완전 개인자유주의로 갈거냐를 토론해야겠죠.
    2. 진보는 인류의 본성을 부정하는 면이 강하며 바꿀수 있다고 믿고 그게 또 옳다고 믿습니다. 이로인해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죠.
    평화는 전쟁을 준비하는 자만이 누린다. 이 진리조차 부정하는게 진보의 문제점입니다. 이러니 머리가 꽃밭이다라는 비난을 듣죠.

    • @user-eo1ez2cr5e
      @user-eo1ez2cr5e 14 일 전 +1

      이분은 확실히 보수 편향적인 분이군요

    • @Radan_Berserk
      @Radan_Berserk 14 일 전

      @@user-eo1ez2cr5e 보수 편향적이 아니라 이게 보수의 철학입니다. 인류 역사 대부분 이 법칙에 크게 벗어난적이 없어요.

    • @user-eo1ez2cr5e
      @user-eo1ez2cr5e 14 일 전 +1

      @@Radan_Berserk 그게 편향적인거임 님아 보수가 절대선이라고 생각하는게 ㅋㅋ

    • @nepalnot7919
      @nepalnot7919 14 일 전 +1

      진보 보수 나누는 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전쟁을 항상 대비해야한다는걸 부정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어요. 지금 님이 그걸 나누도록 세뇌받은겁니다. 정치적으로 한쪽이 우위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반대 집단이 나오는건데 이걸 진보보수라는 허상으로 나눈거고요.

    • @nepalnot7919
      @nepalnot7919 14 일 전

      정치라는 것 자체가 돈을 누구에게 받아서 어디다 쓸지를 정하는 거잖아요. 자산이 많은사람한테 걷을 지 수익이 많은 사람한테 걷을 지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 @my_vella
    @my_vella 2 년 전 +3

    결국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겠네

  • @Radan_Berserk
    @Radan_Berserk 개월 전 +4

    보수는 자유의 가치를 최대한 중시하고 진보는 평등을 중시한다 맞는말입니다. 자유와 평등이 양립가능하다. 어찌보면 틀린말입니다. 왜냐하면 평등은 항상 과정적 평등을 할것이냐 결과적 평등을 할것이냐로 문제가 생기는데 이게 자유와 충돌합니다. 예를 한번들어볼까요? 우리나라는 남성만 국방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엄연한 사실이죠. 남녀평등을 외치는 사람은 이것때문에 항상 모순에 시달립니다. 과정적으로도 결과적으로도 불평등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징병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회약속이죠. 결과적불평등일 뿐만아니라 개인의 자유까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국힘당은 경제, 안보, 복지, 외교, 시장에 대한 생각이 전혀 반대입니다. 민주당은 확실히 친중, 친북성향이 강하죠. 국힘은 미국, 일본, 호주, 대만 자유주의 나라들과 연대가 강합니다. 모든 국민이 스스로 장단점고민을 하고 무지성 투표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 @user-dd2hq9xc6c
    @user-dd2hq9xc6c 8 개월 전 +1

    평등이 말이 좋아야 평등이지 사회주의 국가도 지네가 민주주의라 한다 결국 평등이 우선시되면 사회주의가 되는 거임

  • @user-ue8ju4tx4v
    @user-ue8ju4tx4v 10 개월 전 +184

    확실한건 이 분은 진보가 확실하네.

    • @hyunwoonira
      @hyunwoonira 3 개월 전 +20

      편견을 가지셨네요^^

    • @user-lu8zx1tw3m
      @user-lu8zx1tw3m 3 개월 전 +24

      @@hyunwoonira 옛날 영상들 쭉보고 나도 그냥 여기가 좌성향이 아니시라고 생각하시나요?

    • @koryo_korea_empire
      @koryo_korea_empire 2 개월 전

      우리나라는 진보 보수 나누는거 의미없는데. 박정희가 진보 아이콘이자 우파의 장군격인데.

    • @koryo_korea_empire
      @koryo_korea_empire 2 개월 전 +6

      좌파 우파로 나누는게 맞아. 우리나란

    • @user-qr6li1em1g
      @user-qr6li1em1g 개월 전

      ​@@user-zl3rv2qp3k우리나란데 왜 해외기준을 갖고오냐 ㅋㅋㅋㅋㅋ 지능수준 좌파냐

  • @soy8038
    @soy8038 16 일 전

    정치를 하려면 정치용어부터 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진보와 보수 이차이를 가장먼저 알긴해야하죠
    다만 시대가 변해서 10년만 지나면 새로운 개념의 정치시스템이 생길거 같아요

  • @user-ee8hz1es5v
    @user-ee8hz1es5v 개월 전 +10

    우리나라는 북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진보와 좌파가 갈리는듯. 나는 다른건 모르겠고 범죄자는 시장.국회의원.대통령 선거에 나오면안 안된다고 생각하고 북한한테 퍼주고 뒷통수 맞는게 너무 싫음..

    • @lukeseo4879
      @lukeseo4879 11 일 전

      고 김대중 대통령도 군부독재시절 사형선고 받았었죠

  • @whisperer1705
    @whisperer1705 2 년 전 +2

    나는 왠지 보수 인듯... 18살인데

  • @user-dm1qi3qo1e
    @user-dm1qi3qo1e 년 전 +3

    진보와 보수를 나누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진보냐 보수냐는 굉장히 상대적입니다. 정말로 '진보적'이냐, '보수적'이냐가 차이입니다. 실제로, 19세기에는 민족주의란 이념은 굉장히 급진적이고, 진보적인 이념으로서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런데 현대에 와서는 보수적인 이념이죠.
    [1:25 그리고 공산주의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 공산주의는 모든 사유재산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공산주의 국가였던 소련의 예시를 보자면, 정말로 공산주의 이념에 맞게 대부분의 사유재산을 국유화했습니다. 그러나, 소비재는 국유화하지 않았죠. 이게 가장 큰 반증입니다. 그러므로, "사유재산을 완전히 통제해버리는 공산주의"라는 말은 논증의 오류로서 여겨질 수 있겠습니다.]

  • @accidentalconducta7485

    자살당하지 않기위해 지지합니다.

  • @user-oh8lo4wz3k
    @user-oh8lo4wz3k 2 년 전

    요즘 저 주의해야 할 주장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아 요즘만은 아닌 것 같지만요

  • @user-sv3gt5km4c
    @user-sv3gt5km4c 년 전 +3

    보수쪽 사람들의 생각은 자유는 그냥 주어지는 것도 아닌 그만큼 희생이 따른다는 것을 안다 노력없이 주어지는 건 하나도 없다 공산당은 노력없이 평등을 원한다 예를 들면 자본주의에 살면 A가 시간을 10시간을 투자해서 일해서 300만원을 벌었다면 B는 3시간 투자해서 일해서 20만원을 벌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공산당은 다르다 A가 10시간을 투자해서 300만원을 벌었다면 B는 3시간만 투자했는데 300만원을 똑같이 줘야 한다는 것이다

    • @figoluis6265
      @figoluis6265 9 개월 전

      진자 아이러니한게 A와 B가 각자 노력한 만큼만 가져가는게 평등인데 진보라는 사람들중에 공산당을 지지하는 아이러니한 사람들이 많음 ㅋㅋ

    • @ABC-lx1du
      @ABC-lx1du 2 개월 전

      모든게 노력으로 주어지는것은 아님 현대의 농구선수가 중세시대에 태어났다면 많은 돈과 인기를 누릴수있었을까? 워렌버핏이 미국에서 태어나지않았다면 투자수익률이 높았을까? 모든 성공의 이면에는 시대적 배경과 행운 그리고 여러사람들의 조력이 있음 노력이없다는것이 아니라 노력조차도 타고난것이고 그노력이 꽃을 피울수있는 환경역시 운이라는것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자신이 이룬것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수있는 발판이되도록 다양한 하게 나누고 지원하는것이 바람직함 마이클센델의 정의란무엇인가라는 책을 읽어보시길

    • @user-fb4xw4kf5s
      @user-fb4xw4kf5s 13 일 전

      ​@@ABC-lx1du운도 실력이라는말 못들어봤음?
      그사람이 운이 좋았던거랑 그 돈을 나누는거랑은 관계가 없음

  • @mondle7946
    @mondle7946 개월 전 +1

    이제 보수나 진보가 유용한가 민주당 탈당의원들을 국힘으로 입당시킨 것 보면 과연 현재도 진영들이 존재하는지 그냥 의원들의 밥그릇 싸움밖에 없는 것 같은데....

  • @user-ev6pu5in1p
    @user-ev6pu5in1p 개월 전

    우리나라는 체제 대립환경으로. 상당히 우편향돼 있긴 하지...

  • @Freedom12000
    @Freedom12000 5 개월 전 +5

    평등? 노력하는자와 노는자와 과연 평등하게 살수 있을까??

  • @user-df9lr7id9d
    @user-df9lr7id9d 2 년 전 +4

    바른마음을 읽고 정치에 대한 생각이 조금은 달라졌는데..ㅎㅎ한국 정치를 보면 어느쪽이 보수고 진보인지 모르겠습니다..

  • @320yoyo3
    @320yoyo3 년 전

    이걸보니 저는 애국보수네요 ㅇㅂ

  • @user-zn7nq998
    @user-zn7nq998 11 일 전

    어느편이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고, 법치주의를 실천하며, 사유 재산을 인정하고, 도적과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지 판단해 봅니다.

  • @user-zj8rd1di7o
    @user-zj8rd1di7o 19 일 전 +2

    이거만보면 민주당이 정의같이 들리네

  • @figoluis6265
    @figoluis6265 9 개월 전

    이 영상을 보고 자유와 평등 양극단 어느 하나도 충족못시키는 국가의 오점이 생각나네 군대는 자유와 평등 그 어느하나도 충족 못시키는 남성만을 징병하는 지금의 징병제도나 처우는 뜯어고쳐야 한다고생각드네

  • @gaon2gaon
    @gaon2gaon 5 개월 전

    정정합시다.
    현 시간대가 말하는 자유는...
    '자유가 아니라 자유경제라는 표현이 맞습니다.=경제의 불평등은 어쩔수 없으니 꿇어 이 새끼야. ' 라는 압축표현이지요.
    자유는 경제 때문에 평등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평등은 논리적으로는 문제 없습니다.
    빚을 만들어내야 유지되는 '시스템'이 문제지요.
    단어를 왜곡하는 오류에서 자유로워지는거 부터...자유경제는 다음단계로 시작 할수 있습니다.^^

  • @user-wl7vf4fk7j
    @user-wl7vf4fk7j 18 일 전

    2년전 영상인데... 우리나라는 더 힘들어 지고 있는듯 진정한 보수 진보가 되었으면

  • @wasserrein1786
    @wasserrein1786 년 전 +1

    자본주의에서 평등은 무슨ㅋㅋ 사회주의는 소련,북한,중국처럼 망하게 되는 길밖에 없음.
    자본주의에서 사람과 기업을 등급으로 나누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을 모두가 낭비하지 않고 낮은 등급은 도태되어 높은 등급의 기업과 인재가 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등급과 차별화는 필요함.
    낮은 등급의 기업과 사람을 점수로 수치화할 수 있기 때문에 손흥민, 김연아같은 인재 배출하는거임.
    북한은 년도마다 직업, 일자리를 사람들에게 정해서 제공해줌. 왜냐하면 자본주의처럼 수치화해서 높은 기업 낮은 기업 또는 사람들 자유에 의해 필요한 직업이 뭔지 알 수 없는 구조여서 김연아가 미용사가 되고 손흥민이 막노동하는 인재가 자신이 뛰어난 분야에서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
    자본주의에서의 차별과 등급이 있기에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점수를 높게 받고 어떤 분야에서 점수를 낮게 받는지 알게 되어 자신의 인생과 진로 방향을 잡게 된다.
    그로 인해 기회비용이 작은 선택지를 택하고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어 그 분야와 사회가 발전하고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 절대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고 모든 것에는 일장일단이 있다. 이 때 상대적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고 국민들의 배를 불리는 경제 발전은 자본주의라는 시스템밖에 없다. 빈부격차가 나쁘다고? 글쎄. 대한민국에서 가장 빈부격차가 없던 때는 6.25전쟁 때이다. 제발 자본주의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 평등한게 좋지 만은 않다는걸 사람들이 깨닫고 좌파를 뽑지 않았으면 바란다.

  • @Sunjoimgeum-zx8hn

    좋은 주제에 좋은 결론
    전 정치적 성향을 구분할때 보수 진보라는 표현보다 우파 좌파라는 표현이 적합하다고 생각함

  • @user-ec2gj8zk3k
    @user-ec2gj8zk3k 2 년 전 +9

    환경도 환경이지만 태생적으로 공감지능과 판단지능에 따라 주로 결정되는 것 같다. 공감형 사람은 아무래도 진보쪽 성향이 발달할 수 밖에 없고 이성적인 경향이 더 강한 사람은 보수쪽으로 성향이 발달할 수 밖에 없는듯.
    그러다보니 주변만봐도 여자는 좌파가 많고 남자들은 우파가 많음. 양극단인 극좌파는 여자가, 극우파는 남자가 밀집해있고.
    신기할정도로 감정적인 사람은 즉흥적이고 현실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신기할정도로 냉철한 사람은 상대방의 감정을 머리로 이해는 해도 공감을 못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실질적으론 이런 기질의 차이로 진보 보수가 나뉘다보니 진보와 보수 그 자체로 옳고그름을 따지는 건 소모적인 논쟁으로 이어질수 밖에 없지. 그냥 다르게 태어난거니까. 환경적인 요소도 실상을 보면 이런 지능의 유전.

  • @user-fv8uy8sp7y

    아니 ㅋㅋㅋㅋ 미국의 liberal은 자유주의중 좌파자유주의에 국한된 경우가 대부분이고 유럽의 liberal은 보통 경제적 자유주의, 고전적 자유주의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뭔
    심지어 미국도 FDR이전의 liberal은 보통 고전적 자유주의였음
    즉 미국에서 자유주의를 논하려면 liberal보단 libertarian이 맞음

  • @user-bg9jm7zc8i
    @user-bg9jm7zc8i 6 개월 전 +15

    진보가 국가부채 1000조 만들어놓은건 쏙빼놨네 ㅋㅋㅋㅋ
    나도 보수안좋아하는데
    이딴영상펴놓을수록 진보진영 혐오하게된다.

    • @FactBomber0922
      @FactBomber0922 8 일 전

      부채와 채무의 차이점도 모르고 ㅋㅋㅋㅋㅋㅋㅋ

  • @user-fn1kt2ur9s

    진보보수 다를바 없이 똑같습니다.

  • @jcjo6718
    @jcjo6718 3 개월 전 +1

    본질 설명을 못한 듯.

  • @John-Spartan03
    @John-Spartan03 6 개월 전

    정치인들의 헤어 가르마는 몇대 몇이 많을까?🤣

  • @kimjaemse5983
    @kimjaemse5983 년 전

    남들은 진보라고 하는데 사상은 보수인거고. 자신은 보수라고 하는데 정확히 따지면 진보적인 국가주의를 위한 진보인데 우리나라만 이상하게 진보와 보수가 뒤바뀐 현실~

  • @user-gs8kq9kd6l
    @user-gs8kq9kd6l 2 년 전 +47

    자유와 평등이 싸울게 아니라 평등한 자유가 최고다

    • @user-vk1tt8gk6b
      @user-vk1tt8gk6b 년 전 +9

      평등과 자유가 양립할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하는 그 지능에 감탄하고 갑니다...ㅋㅋ

    • @user-vk1tt8gk6b
      @user-vk1tt8gk6b 년 전

      꼭 그쪽은 피땀 흘려 부자 돼 놓고
      그 즉시 부를 누리지 말고 전부 노력안하고 팽자팽자 놀던 놈들에게
      "분배"해주세요 ^^ 그래야 평등한 자유가 이루어 지죠~ ㅋ

    • @user-gs8kq9kd6l
      @user-gs8kq9kd6l 년 전 +3

      @@user-vk1tt8gk6b 헌법적으로 평등권은 모든 권리의 전제입니다. 양립할수 없는게 아니라 양립하지 않으면 평등도 자유도 의미가 없습니다.

    • @user-gs8kq9kd6l
      @user-gs8kq9kd6l 년 전 +5

      @@user-vk1tt8gk6b 롤스의 평등한 자유에 대해 모르신다면 누가 무식한지 모르겠습니다.
      약자가 자유롭지 못한 것이 진짜 자유인지도 의문입니다.

    • @user-vk1tt8gk6b
      @user-vk1tt8gk6b 년 전

      @@user-gs8kq9kd6l 롤스 지껄이는거 보니 니가 말한 평등은 역시 분배의 평등이구나 ㅋㅋ
      가장 나쁜 시장이 가장 좋은 정부를 이긴다는걸 부정하는 빨갱이랑 상종 하고싶지 않다

  • @enterprise01
    @enterprise01 2 년 전 +8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한다.
    난 2030 진보인데,
    제발 이 글 보고 "공산당"좌좀" 이런소리 할 머저리들에게 말하겠음.
    개인의 생각을 짓밟아버린다면 이게 전체주의적 사고이고 공산당식 논리가 아니면 뭐지?
    보수가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인정하고 실행하고있다고 믿는다면, 한번 니 자신을 돌아보길 바란다.
    "너는 그런 삶을, 그런 가치관을 갖고있다고 자부할수있나?" 하고말이야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하하하.니가 진보입네 타령한다면 평소 진보입네 타령하는 유명인들은 물론 인터넷에서 입터는 애들과 커뮤니티를 둘러봐라. 그들이 민주적이냐? 의견을 포용할 줄 알아? 너는 그들을 보고도 너는 진보적이고 자유를 가장 높은 가치로 치고 있으며 평등을 믿는다고 주장하고 있는건가? 그렇다면 너는 위선자거나 쓰레기겠구나. 보지 못 했다고? 얼간이겠지.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네가 아는 진보타령 하는 애들이 개인의 사고를 존중하고 전체가 아닌 다양한 의견을 받아들이던가? 너는 한 번이라도 진보와 자유에 대해 고민을 하긴 했었나? 그들은 기독교도야. 예수를 따른다고 주장하지만 예수를 전혀 닮지 않았지. 그들은 스스로를 진보라고 주장하지만 그들이 그들 내부를 통치하는 방식은 보수적인 중세시대 영주라네. 그들은 그냥 쓰레기일뿐 공산주의자도 좌파도 아니야. 네가 원하는 답을 얻었나? 너 자신이나 돌아봐라. 허울 뿐인 진보타령만 하는 쓰레기인지. 진짜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들을 준비가 되었으며 평등과 자유를 고민해 봤는지.

    • @niddhog8181
      @niddhog8181 2 년 전 +1

      나는 진보야 진보라서 진보지. 이딴 순환 논리로 자부심이냐 드러내며 살 건가? 앞으로도 계속? 너는 한 번이라도 그들의 주장에 맞서보았나? 네 주장과 의견을 지닌채로? 그랬다면 여기서 진보타령하고 있지도 않았겠지. 뭘 위한 진보냐? 너에게 자부심을 선사해줄 장신구? 시간낭비인거 알아. 그만할게.

    • @enterprise01
      @enterprise01 2 년 전 +4

      @@niddhog8181 난 태극기 부대들이 때거지로 반역자 드립칠때도 당당히 반박하면서 논리적으로 태극기 부대 대가리를 박살내며 온 사람인데?
      나 아세요? 꼭 나에 대해 아주 상세히 잘 알고있는 사람처럼 말하네?ㅋㅋㅋ

    • @arthurmorgan850
      @arthurmorgan850 2 년 전

      니들 진보가 말하는 "개인의 생각" = 국가보안법 위반, 체제 전복
      스스로 진보라는 껍데기로 포장해놓은 나 자신을 한번 돌아보길 바란다

  • @esg6699
    @esg6699 2 년 전

    능력주의 트랩 읽어보세여

  • @user-fi3oy3eq3p
    @user-fi3oy3eq3p 6 개월 전 +10

    채널 주인은 둘중 하나겟지
    진보거나 아직 사회생활을 거의 안해봣거나
    왜냐고 나도 미성녘자일땐 채널 주인과 아주 똑같은 사고방식으로 살앗거든
    하루 빨리 정신을 차리든 사회경험늘 쌓앗으면 하는 바람뿐

  • @BBA_GAJUN
    @BBA_GAJUN 9 개월 전

    우리나라는 진보랑 보수가 다른나라랑 약간 다름 우리나라 좌파들은 반서방,자주국방,민족주의 등 전형적인 극우성향을 띄는 반면에 우파들은 자유주의,친서방 등 진보적인 성향을 띔

  • @user-ld6yq5ns6c
    @user-ld6yq5ns6c 2 년 전 +1

    이거.. 돈내고 봐야하는거 아닌가요... 퀄리티가...

  • @user-qt2wd1nk6r
    @user-qt2wd1nk6r 2 년 전 +25

    우리나라는 진보 보수가 아닌 중도보수와 보수 같아요

    • @chansu3649
      @chansu3649 7 개월 전

      극우와 보수 양당체제에 정의당이라는 진보가 있음 유튜브에 진보 보수를 가르는 기준을 알려주는 영상이 많은데 우리나라에 적용되지 않음 왜냐 극우와 보수 양당체제이기 때문

  • @user-tc7xv3ug8w

    우리나라 보수 진보는 있어요
    그들은 정치를 안 하고 조용히 자신의 가치를 가지고 살고 있어서 잘 못 느낄 뿐이죠 정치인들은 명예추구꾼들

  • @user-tj8nx9id7n
    @user-tj8nx9id7n 8 개월 전

  • @user-ln6nt2yg7w
    @user-ln6nt2yg7w 7 개월 전

    둘다 기드권 보수임

  • @user-ff6ug6mf9j

    박정희가 보수고 김대중이 진보죠 돈 버는 사람이 보수고 돈쓰는 사람이 보수 입니다 돈을 벌고 돈을 쓰는 사람 돈을 잘벌고 돈을 잘쓰는 사람 둘다 필요합니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정치 아닐까요?

  • @PERFECT_J
    @PERFECT_J 년 전

    영상을 보며
    난 범죄자들이 싫다는것을 알았습니다

  • @JY-pl2nc
    @JY-pl2nc 13 일 전

    한국은 그냥 어느 쪽 당과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 자체가 진보고 보수.

  • @PERFECT_J
    @PERFECT_J 년 전

    그냥 살짝 이름 비스무리한거 아닌가요
    차별성을 강조하려고?.

  • @Kiki99008
    @Kiki99008 2 개월 전

    2:10

  • @user-ls3jd2fg6p

    게시자님도 보수와 진보를 모르는군요 .......

  • @user-vk1tt8gk6b
    @user-vk1tt8gk6b 년 전 +8

    가장 나쁜 시장이 가장 좋은 정부를 이긴다
    자유와 평등은 절대 양립할수 없다
    자본주의에서는 가난할수록 부자를 위한 정책을 지지해야 계층이동이 쉽다
    이것만 알고 투표하세요

    • @leeled69
      @leeled69 년 전 +1

      평등이란 꼭 물질적인 것에 국한시킬 필요가 있을까요? 당신은 대한민국 법 앞에서 자본계급에 따라 법의 잣대가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정당하다고
      생각합니까? 정말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왠지 양육강식을 정당화하는 느낌이군요...

    • @fuddkkyyou
      @fuddkkyyou 년 전 +2

      부자당은 부자가 고객이다 즉 국민이 부자가 되길워함 하지만 서민당은 서민이 고객임

  • @tgifriday5749
    @tgifriday5749 8 개월 전

    이거죠
    힘있는 자들만의 자유는 진정한 자유가 아니라 신분제의 변형체제일 뿐입니다.
    힘없는 사람들 역시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그게 진정한 자유입니다.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다하는 모든 자들은 어떤 부류에 속하든 어떤 처지에 있든 상관없이 완전히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됩니다.
    다른 것들은 몰라도 자유만큼은 누구에게나 평등해야 됩니다.

    • @wortglim8004
      @wortglim8004 7 개월 전 +3

      영상을 제대로 보신게 맞는지, 아니면 보고싶은 것만 보고 듣고싶은 것만 자기대로 해석한게 아니실까요? 지금 딱 말씀하신게 사회주의 입니다. 단어가 좋아서 자유와 평등이지 지금 그러한 주장은 완전한 자유 = 완전한 소득 재분배, 평등 = 경제적 평등...

    • @supermanbatmommy
      @supermanbatmommy 3 개월 전

      @@wortglim8004그럼 수조론이 왜 생겨났겠냐 입시제도랑 사교육이 왜 게속 이슈휴가 될까? 또 왜 부동산으로 의힌 빈부격차 갈수로 심해질까? 꼭 현실엔 ㅈ도 없는 놈들이 부자될꺼라는 망상에 빠져서 너같은 논리를 펼치고있지.

    • @user-wx1ux6we8l
      @user-wx1ux6we8l 23 일 전

      실현 불가능한 일이죠

  • @ninja-uc7fw
    @ninja-uc7fw 4 개월 전 +5

    좌파=결과의 평등 그 과정속의 불평등은 어쩔 수 없다(할당제 등등)
    우파=과정의 평등 평등한 기회지만 결과에서의 차이는 어쩔 수 없다(규제완화,시장경제주의)

    • @supermanbatmommy
      @supermanbatmommy 3 개월 전

      뒤바뀐것같은데

    • @ninja-uc7fw
      @ninja-uc7fw 3 개월 전

      @@supermanbatmommy 과정에 국가의 개입이 들어가던 뭐던 해서 결과만 평등하면 정의가 좌파맞음

    • @ninja-uc7fw
      @ninja-uc7fw 3 개월 전

      @@supermanbatmommy 경쟁은 공정하게 걍 알아서 개인의 능력대로 하고 결과가 차이나게 나오는게 당연하다가 우파논리임 시장경제나 시장주의 등등

    • @supermanbatmommy
      @supermanbatmommy 3 개월 전 +1

      @@ninja-uc7fw 좌파가 결과의 평등은 아니지

    • @supermanbatmommy
      @supermanbatmommy 3 개월 전 +3

      @@ninja-uc7fw 이게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는게 문제지. 부모찬스. 신분 고착화에 의한 사교육과 입시 통계차이. 부동산폭등 등. 한마디로 빈익빈 부익부. 소수의 부자만 더 부자되고 다수의 국민은 더 가난해진다는거.

  • @CHOAuU
    @CHOAuU 6 개월 전

    우파와 좌파는 1776의 자유와 1789의 자유로 구분됨 대부분의 한국인은 모를테지만

    • @CHOAuU
      @CHOAuU 6 개월 전

      그리고 국힘의 근본은 김영삼의 3당합당으로 시작됨 김영삼도 따지고보면 만만치않은 좌파쪽 사람이란거 생각하면 이 나라에 우파가 존재하긴함?

  • @user-fu5gu7el7h
    @user-fu5gu7el7h 2 년 전 +12

    우리나라에 진보가 있던가

    • @Letay475
      @Letay475 2 년 전 +10

      거대양당 빼고 지금까지 잘 존재해 왔습니다.... 원내정치세력으로든 사회운동세력으로든요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2 년 전 +1

      이석기

    • @minjaekim7343
      @minjaekim7343 2 년 전 +4

      @@user-uw4gn6ut5k 그냥 종북이지 그게 무슨 진보..

    • @user-uw4gn6ut5k
      @user-uw4gn6ut5k 2 년 전 +2

      @@minjaekim7343 몰라서 적은거같음?

    • @k-374
      @k-374 2 년 전

      종북좌파들 찾아보면 많음

  • @User_Noproblem
    @User_Noproblem 년 전

    오 홍준표 말 진짜 잘했다 바로 와닿음

  • @user-sn4zp6il2g
    @user-sn4zp6il2g 12 일 전 +1

    당신 진보지

  • @user-zh9eo3sv3b
    @user-zh9eo3sv3b 9 일 전

    국민의힘이보수라고요국힘은보수가아니죠

  • @user-wl8kc1vc7i
    @user-wl8kc1vc7i 2 년 전 +1

    다들 비슷한 공약 들고 나오는거 보면 ㄹㅇ 다른거 없음

  • @greenoh4521
    @greenoh4521 년 전

    근데 진보는 급지보를. 외래에서 들어오네

  • @user-tj1xh5de2s
    @user-tj1xh5de2s 개월 전

    우리나라는 좌 우 없어요 뭐냐 꼴통vs 각성 만 있을뿐

  • @user-lj3hx8jz6k
    @user-lj3hx8jz6k 2 년 전

    자유와 평등이 보완관계이고 동시발전할수 있다는건 엄연히 틀린생각.

  • @user-be8yq9zl2k
    @user-be8yq9zl2k 8 개월 전 +1

    나도 진보~복지정책이많은 민주당 지지합니다ㅎㅎ

  • @user-hp8tt6xm9e
    @user-hp8tt6xm9e 20 일 전 +1

    좌파생각대로라면 ㅋㅋ벌써 영상 1번 부터 어긋나네 왕빼곤 다똑같다가 좌파생각인데 …그게맞나?

  • @krpeace
    @krpeace 2 년 전 +1

    멸공

  • @user-yp5vf8pn9f

    약육강식의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만들어낸게 현재의 사회구조임ㅋㅋㅋ 약자를 전멸시키지않고 계속 적당히 살려가면서 굴려먹는 시스템. 약육강식은 당연한 이치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