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 0.78, 20대 부모가 사라졌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0:00 ~ 9:19 세계 출산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대한민국
    9:19 ~ 16:56 20대 엄마가 사라졌다
    16:56 ~ 31:04 말이 안되는 상황, 말도 안되는 대책(상상)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GOAT
  • 코미디

댓글 • 11K

  • @hyunew
    @hyunew 년 전 +3282

    90년대생은 지금까지 이 사회에서 경쟁하는 법만 배웠지 행복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계속해서 내 행복을 뒤로 미루는 법만 배웠죠. 시험만 끝나면, 대학만 들어가면, 취업만하면.... 현실을 사는법을 모르고 미래에는 더 행복하겠지라는 이길 수 없는 게임에 도박을 걸고 있었죠. 이제 깨달은 겁니다. 더 만족할 수 없구나 아... 그렇게 열심히 해왔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것을 깨우친거죠.

    • @vmflaldjayoutube7242
      @vmflaldjayoutube7242 년 전 +301

      이거다...

    • @7946134569
      @7946134569 년 전 +33

      진짜 맞는말인듯.. 경쟁이 끝이 없다

    • @user-vd2pe5pg7r
      @user-vd2pe5pg7r 년 전 +450

      기성세대가 자식들 지식은 늘렸지만 행복은 늘리지 못했어요
      지금 노력해야 미래에 행복하다가 당연시됨
      알 수도 없는 미래에 행복한게 아니라 "지금" 행복해야함
      그러니 20, 30대들이 깨닫고 지금 당장 행복에 충실하자고 자기만의 삶을 살고 사치를 하는 것

    • @JJH-xt6zl
      @JJH-xt6zl 년 전 +99

      시대를 관통하는 말인거 같긴하네요

    • @hyunew
      @hyunew 년 전 +126

      어떤 정책으로도 지금 출산 가능한 세대에게 출산을 가능하게 하는것조차 불가능 하거나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행복하는 방법을 아는, 배우는 세대가 나왔을 때 비로서 그래프가 올라갈거 같네요.

  • @user-ef6qt9cr4f
    @user-ef6qt9cr4f 년 전 +4900

    이 주제 계속해서 다뤄주세요. 진짜 심각한 일입니다. 저는 둘째까지 계획했다가 첫째에서 가족 계획을 마무리 하기로 했습니다. 얼마전에 입소확정받은 어린이집은 원아를 모집하지 못해 문을 닫았어요. 그여파로 그 어린이집을 다니던 아이들이 졸지에 갈 곳이 없어졌어요. 저도 부랴부랴 정말 급하게 다른 어린이집을 찾아 아이를 보내기로 했지만 내년에 또 다른곳으로 옮겨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를 더 낳을 생각이 안 들더라구요. 낳아서 맡기고 경제활동을 할 수가 없어요. 사실 어린이집이 폐원하는 이유는 원아가 없어서 인데 맘놓고 맡길 곳이 없으니 더 낳을 생각도 안들고... 악순환이예요. 상황이 조금만 더 나아진다면 아이를 더 낳고 싶은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주변 엄마들도 다 비슷해요. 가끔 지들이 낳고 싶어 낳아놓고 왜 나라보고 책임지냐 라는 이야기 하는 철없는 사람들 있던데, 나라는 그런일 하는 겁니다. 국가가 그런일 하는 거예요. 그러라고 세금 내는 거구요. 답답하고 속상해서 적어봅니다.

    • @user-fw9rs4ls6x
      @user-fw9rs4ls6x 년 전 +254

      나라는 그런 일하는 곳이 아닙니다.
      국가관을 왜 당신이 멋대로 규정해놓고 본인 편의에 반하는 다른 사람들을 철없는 사람으로 매도하는지ㅋㅋㅋㅋ결국 민주국가는 국가의 종속과 국민의 요구가 방향키인데, 보육에 국세부담을 원치 않는 국민이 더 많으면 결국 그에 맞게 움직이는 거지 뭔...그럼 지금까지는 나라가 아니었나? 애까지 낳아 키우는 사람이 아직도 해줘마인드 못버리고 찡찡대는 수준;;

    • @galggamagui
      @galggamagui 년 전 +1779

      @@user-fw9rs4ls6x
      이해가능하실지 의문이지만 한 말씀 드리자면
      아이들은 국가의 미래고객이고 따라서 당연히 투자해야한다.

    • @ykp2119
      @ykp2119 년 전 +1531

      ​@@user-fw9rs4ls6x 이런놈들 때문에 출산율이 더 작살나는거

    • @wookkk2231
      @wookkk2231 년 전 +1410

      ​@@user-fw9rs4ls6x 이런수준댓글보니 이지경까지온게 실감나네

    • @mindoohong_Fan
      @mindoohong_Fan 년 전 +74

      그런거 일 안하는 나라가 문제인건 맞는데, 그런 일 안하는 나라에서 낳은것도 문제지 ㅋㅋ 강도가 움직이면 쏜다고 총겨누고있는데 등 간지럽다고 긁다 총맞는거랑 뭐가 달라?

  • @user-oo4mc3oi7o
    @user-oo4mc3oi7o 년 전 +142

    인생의 반 이상을 무한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아야 했고 취업난 때문에 내 몸 하나 건사하기도 힘든데 어떻게 또 다른 생명체를 낳아서 키우라는 거임..행복해지는 법을 배운 적이 없어서 이제라도 배워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내가 먼저 행복을 아는 사람이 되어야 내 아이를 키우게 되어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함.
    무엇보다 다양성 존중하지 않고, 직업 귀천 따지고, 노동 가치 후려치면서 어떻게든 사람 싸게 쓰려고 하고, 서열 중시하는 한국 사회 분위기가 바뀌지 않는 이상 이런 환경에서 애 키우고 싶지 않음.

    • @donlee4105
      @donlee4105 년 전 +23

      공감합니다. 단순히 경제적인 문제만이 아니라고봅니다. 사회모든분야에서 서열을 중시하는 문화, 다양성 전혀 존중하지않는 집단주의문화 반드시 다음세대들이 바꿔서 맘편히 사는 사회가 되기를. 저는 이미 나이가 많이 들어서 그런사회를 경험 못하고 죽겠지만요

    • @user-cl6ig3ju3i
      @user-cl6ig3ju3i 년 전 +10

      공감 입니다 사회 인식 수준이 바뀌어야하는데 으르신들은 글렀죠...
      각자도생 오지는 사회 ㅠㅜ

  • @user-rt9nh3ww2f
    @user-rt9nh3ww2f 8 개월 전 +40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무한경쟁하다가 졸업하니 27살...그리고 직장-결혼-아이
    계속 경쟁하니 이제 지쳤어요 ㅠㅠ 애들도 비교안되게 키워야되니 또 경쟁이고 뭔 나라가 쉬지도 않고 경쟁만 하다가 죽겠어요...

  • @user-zi7qy1dc2n
    @user-zi7qy1dc2n 년 전 +3262

    20대 출산한 대기업 재직자입니다. 이 나라는 아기를 낳으라 하는데 회사에 임신을 알리는 순간 민폐녀가 됩니다. 야근, 주말출근을 못할 뿐더러 일찍 퇴근하면 옆 동료는 한숨을 쉽니다. 그들의 심정도 이해는 갑니다. 저도 미혼일땐 임산부들을 적대하는 분위기를 당연하게 여겼으니까요.
    엄청난 스트레스에 하혈해도, 막달까지 꾸역꾸역 참고 다녔는데 돌아온건 부서이동입니다. 복직하면 제가 하던 업무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 모든건 회사 내에서 '당연한 일' 입니다.
    회사 유부남 과장들은 애 엄마들은 열정이 없고, 가사에 신경쓰는 민폐 캐릭터라고 담배 피면서 욕합니다. 자기 와이프는 존중 받았으면 좋겠으나, 옆 동료는 욕하는 모순적인 상황...아기를 사랑하고 낳은걸 후회하지 않으나, 안낳는 사람들도 백번 이해합니다.

    • @user-yy2of6im4i
      @user-yy2of6im4i 년 전 +228

      공감합니다ㅠ

    • @user-oi8or4km2k
      @user-oi8or4km2k 년 전 +482

      백번 공감합니다 부모님도움없이는 직장다니는게 불가능하고 결국 애키우는건 엄마몫이고 애들 다크고 나면 경력단절녀로 남편이나 주위사람한데 한심한 사람취급이나 당하고 다시돌아가면 결혼안하고 싶어요

    • @USbus_driver
      @USbus_driver 년 전 +329

      계속 임산부들한테 혜택을 주면 답이없음.
      육휴떠나고 남아서 그일을 하게될사람들에게 혜택을 크게줘야됨. 지금은 환경을 구축해야 할때임

    • @cafedumond85
      @cafedumond85 년 전 +166

      남일같지 않네요...얼마전에 아이비리그 나온 제 사수(부장님이시긴 해요) 못버티고 그만두는 거 보고 마음이 참 안좋더라고요... 하물며 저같은 그냥 직원이야 뭐...말해 뭐하겠어요ㅠ

    • @ct-fy5ug
      @ct-fy5ug 년 전 +39

      ​@@cafedumond85 얼마나 좋은조건이길래 탑스쿨나와서 한국에 취업을하지..
      소득자체가 최소 3배이상 차이날건데

  • @ldoddwld6612
    @ldoddwld6612 년 전 +590

    이미 손 쓸 수 없는 사태까지 왔고.. 국가가 뭔가 단행하기에는 대단한 초강수 내지는 무리수를 내지 않고서는 어려울 것 같음
    2030 어릴 땐, 그 부모들이 아이의 인생을 쥐어짜내서 입시경쟁에 내몰았음에도 불구
    돌아온 건 약속된 영광과 성공이 아닌 처참한 취업난이었음
    나보다 대단한 사람, 나만한 사람은 어디에나 있고
    인간으로써 견디기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도
    무한정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회의 메세지를 끊임없이 받고 있는 거임
    연애 결혼 출산하는 청년은 줄고
    방구석외톨이, 고독사 청년은 늘고 있는 게
    이런 가혹한 성장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함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끊임없이 경쟁하라는 메시지와 불안감만 주고.. 노력에 대한 성공과 영광, 희망은 없는 게 인간을 정말 힘들게 함
    청년세대는 우울하고 어렵고 아픔
    이 상태에서 주는 거 없이 세금내고, 나이든 노인세대 떠받쳐줄 수단으로서 이들의 숫자만 늘리려고 하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거임

    • @daisy3104
      @daisy3104 년 전 +57

      아이들 인생만 쥐어짠게 아니라 대부분은 부모 노후도 같이 태웟지뭐ㅋㅋㅋ.. 자식 잘 되라고 태운건데 참 불쌍한 세대네 부모님 세대도..

    • @cheonjaesonyeon
      @cheonjaesonyeon 년 전 +17

      @@user-nf5gp8sd7b 와 ㅈㄴ 맞말인거 같다

    • @Kuromee_xoxo
      @Kuromee_xoxo 년 전 +13

      문화적문제도 (탓하는문화 남비교문화) 크게작용하는듯요

    • @AZ8513
      @AZ8513 년 전 +1

      ​@@Kuromee_xoxo 다른 나라는 없나요?

    • @AZ8513
      @AZ8513 년 전 +7

      @@user-sunofnextcentury 그건 미국이 다민족 이민국가라 그런 거고요, 스위스나 스웨덴은 한국 이상으로 이웃간에 눈치보고 남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본도 마찬가지고요. 그렇다고 이들이 출산율 낮은 건 아니잖아요.

  • @user-kv7bg4rn4i
    @user-kv7bg4rn4i 년 전 +146

    22년 출산한 20대 부부입니다. 임신 기간동안 맞벌이부부였지만 현재 남편 외벌이중입니다. 임신했다는 이유로 퇴사를 권유받았고 결국 그만뒀습니다... 아직 5개월인 아기두고 일자리 알아볼 생각에 이래저래 막막해요 ㅠㅠ

    • @eueueieduwieeje5041
      @eueueieduwieeje5041 년 전 +44

      인생 망하셨네요..

    • @hanpyulkong3676
      @hanpyulkong3676 년 전 +32

      저출산에 대한 대책 중 하나로 이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사람 귀한 줄 모르고 저임금으로 인력을
      착취하는 나라에는 유능한 인재들이 오지도 않고 그들이 한국으로 이민와도 3명이상 아이를 낳지 않을 것입니다.
      이민으로 저출산을 해결하려고 해도 노동력을 저임금 소모품으로 아는 풍토는 바뀌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 @promise-ym6fi
      @promise-ym6fi 10 개월 전 +11

      생각없이 애부터 낳은 케이스네요 임신했다고 퇴사 권유 받을 정도면 중소였을거고 남편 외벌이로는 못 버티는거면 남편 벌이도 시원찮다는건데 애를 왜 낳아서ㅜㅜ

    • @user-pi8uu6qm4u
      @user-pi8uu6qm4u 9 개월 전 +9

      애인생조졋네

    • @user-giraffe7
      @user-giraffe7 9 개월 전 +67

      댓글들 생각없이 말 내뱉네요.. 댓쓴분 화이팅입이다!!

  • @user-dl7vv1pu3d
    @user-dl7vv1pu3d 년 전 +57

    진짜.. 취업 준비도 이렇게 지치고 힘든데 이렇게 준비해서 취업해도 돈버는건 더 힘들고 벌써 에너지 방전이에요.. 여기서 뭘 이성을 만나 노력을 하고 사랑을 해 진짜 피곤해 죽겠는데

  • @jwmo4837
    @jwmo4837 년 전 +2108

    세종시만 1이 넘는다에서 배워야지
    결국 부부의 소득이 안정되고, 부부 모두 자유롭게 육아휴직할 수 있는 분위기가 갖춰져있고, 휴직 후 복직이 보장되고,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면 출산율은 세종시 레벨까진 오른다는거임. 문제는 우리 민간기업들은 당장 다음 분기 이익이 중요하지 국가의 미래따위는 관심이 없다는거지

    • @user-uv5el6cn7g
      @user-uv5el6cn7g 년 전 +216

      민간기업보고 출산율 해결하라는게 웃긴데 민간기업은 그냥 이익많이내고 수출많이하고 국가에 세금많이내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봄
      대신 그 민간기업보고 복지 좀 늘려라 뭐 주 52시간해라 뭐 이렇게 국가가 시켜야죠 그걸보고 민간기업보고 국가의 미래가 관심이없니 마니 하는거는 아니라고봄

    • @owo1693
      @owo1693 년 전 +260

      ​@@user-uv5el6cn7g 그러니깐 기업들이 이익만 챙기려고 육아휴직을 보장해야하는데 그게 잘 안된다는 이야기인거잖아요

    • @user-uv5el6cn7g
      @user-uv5el6cn7g 년 전 +72

      @@owo1693 그부분은 동의합니다 육아휴직 일부 대기업이나 공무원 공기업말고는 힘들죠 그부분에서도 국가가 제도를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sangminkim1534
      @sangminkim1534 년 전 +50

      민간 기업가 신경쓰긴 개뿔 오늘 내일도 안망해서 감사한데 국가의 미래를 어떻게 신경씀

    • @flamebreath0722
      @flamebreath0722 년 전 +88

      ​@@user-uv5el6cn7g 글의 주제를 이해 못하는거 같은데 저 댓글은 기업들이 나쁘다는게 아니잖아. 기업들은 저렇게 될수밖에 없으니 기업 말고 다른쪽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거지

  • @user-eg7ws6hj2x
    @user-eg7ws6hj2x 년 전 +4521

    2005년 쌍둥이 아들 출산 때 회사에서 받은 출산휴가는 당일 하루......
    병원 가서 와이프가 출산하는 동안 대기하고 아이들 안아 보고 감격에 잠기고 기뻐하고 그 다음날 바로 출근했습니다. 그 때는 다 그랬습니다. 아버지 출산휴가는 당일 하루밖에 없었습니다. 아이 낳는 사람을 이렇게 대접한 사회는 소멸할 수 밖에 없습니다.

    • @original632
      @original632 년 전 +67

      다른나라는 다른가요? 궁금하군요

    • @Plan_God
      @Plan_God 년 전 +215

      와아... 얼마나 힘드셨을까...
      존경스럽습니다.

    • @ddn7981
      @ddn7981 년 전 +929

      ​@@original632 딴 나라가 그러면 그래도 된다라는 논지가 보이네요
      그거랑 상관없이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라면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게 맞는거같네요

    • @user-xm5vd5uw1e
      @user-xm5vd5uw1e 년 전 +43

      @@original632나라가 아니고 회바회 어떤 회사를 가냐가 중요하죠

    • @user-wu3rg4dj4b
      @user-wu3rg4dj4b 년 전 +550

      @@original632 프랑스는 아버지 유급 출산휴가가 28일

  • @user-ee8qt1rx1i
    @user-ee8qt1rx1i 년 전 +26

    20대 후반까지도 취직도 못하는 사람 수두룩인데 돈도 없지 집도 없지 결혼은 커녕 먹고살기조차 힘듬...

  • @NWE_Dr_ether
    @NWE_Dr_ether 년 전 +52

    몇달전 동네친구 자살했었는데 다음주 애들이랑 납골당 갑니다.
    가정문제로 항상 우울했었고 초등학교때는 왕따까지 되었지만 그친구만 저랑 놀아줬내요. 다른애가 나같은 찐따랑 놀지말라고했지만 항상 제곁에있어줬던 친구였는디 왜 자살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세상이내요 ㅜ

    • @woony1111
      @woony1111 년 전 +1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cohpe1819
      @cohpe1819 11 개월 전 +3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bt4pu2pc3u
      @user-bt4pu2pc3u 10 개월 전 +2

      이 놈의 대한민국이 참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게 느껴지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Ihmo-hi7fb
      @Ihmo-hi7fb 5 일 전

      원래 착한사람이 먼저 가죠 그만큼 상처도 많이 받으니까요

  • @user-wq9pj9ki7o
    @user-wq9pj9ki7o 년 전 +5049

    진짜 슈카형만큼 이 주제를 잘 말해주고 강하게 말해주는 사람이 없다. 대한민국의 현실이 블랙 코미디이다 보니까 슈카형이 코미디라고 말하는게 현실보다도 더 와닿게 들리는게 진짜 웃지 못할 이야기임

    • @dnejsjdjnd
      @dnejsjdjnd 년 전 +69

      해결책을 제시하는것도 아니고 항상 그냥 심각하다 젊은 세대는 왜그러냐 그런 얘기들 뿐인데 이거를 보면서 2030들이 죄책감이라도 느끼길 바라는건가 싶음

    • @illiliiilil
      @illiliiilil 년 전

      @@dnejsjdjnd이 정도면 문맹이 확실한듯.
      슈카형이 이렇게 울분 하는건 2030들 애 안 낳는다고 뭐라 하는게 아니라, 기성세댜들 한테 뭐라 하는거임.
      첨부터 계속 얘기 하잖음. 애를 안 낳는게 아니라 낳을수가 없다고. 2030이 애를 낳을수 없게 만든 책임을 얘기 하고 있는거라고.

    • @user-up2xv4pp2r
      @user-up2xv4pp2r 년 전 +86

      ​​​​​​​​​@@llIIlIlIllIIIl댓보면 나라에 망조든것에 경각심은커녕 환호하는 놈들이 더 많던데 ㅋㅋㅋㅋㅋ
      애초에 이 영상자체가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서 만든게 아닌데 경각심이든 죄책감이든 환호를 하든 개인의 몫이긴 하죠

    • @JUNIO_L
      @JUNIO_L 년 전 +86

      @@dnejsjdjnd 얘는 영상 안보고 댓글 쳐달고 있넼ㅋㅋㅋㅋㅋㅋㅋ

    • @wewe-pe4ci
      @wewe-pe4ci 년 전 +111

      ​@@276yfd 팩트는 진보나 보수나 한국 출산율 ㅈ도 관심 없음 다들 지들 욕심만 채울 뿐

  • @rooney1097
    @rooney1097 년 전 +318

    주변을 둘러보면 청년들 정말 불쌍해요. 어렷을 때부터 경쟁에 시달리며 공부해왔는데 막상 성인이 되어서도 달라지는 건 없어요. 오히려 취업전선은 학생 시절보다 더 치열하고 더 열심히 해야 취업할 수 있어요.
    그렇게 수년 수십년을 공부만 해가면서 드디어 취업에 성공했지만 쥐꼬리만한 월급으로 살 수 있는 집은 없고 야근에 주말 출근에 업무스트레스는 쌓여만가고 이제야 돈을 벌기 시작하고 숨통이 트였는데 애가 생기면 또 양육전선에 뛰어드는 꼴이에요. 왜냐하면 애키우는 것도 결국 경쟁이거든요... 좋은 옷 입히고 좋은 거 먹이고 좋은 학원 보내고 하다보면 청년들은 언제 쯤 경쟁 없이 자신만을 위해 살 수 있을까요??

    • @user-ng7rr3fn2x
      @user-ng7rr3fn2x 년 전 +40

      공감합니다..이게 핵심인듯 합니다.

    • @ppyha2169
      @ppyha2169 년 전 +18

      영원히 경쟁은 해야함 그게 인간의 본성이라 그치만 한국사회가 더 심각하긴한듯

    • @mjk6373
      @mjk6373 년 전

      86기득권들이 희망퇴직 칼바람 맞아야 정신차리지

    • @stay8492
      @stay8492 년 전 +21

      결국 만족과 행복은 배우지 못 한거네요..

    • @dutyfree1663
      @dutyfree1663 년 전 +1

      만족과 행복을 보고 자라왔나요?

  • @hnjk1004
    @hnjk1004 년 전 +36

    극현실적인 문제(돈, 서열주의, 직장에서 민폐취급, 환경문제 등)도 심각하지만, 우리나라 사회상보면 정말 낳기가 싫어요. 단적으로 내 새끼가 피해자보다 가해자 되는편이 나은건가 싶을만큼 가해자가 더 존중받고 보호받는 판결들만 봐도, 자기잘못 인정하면 죽는사람들처럼 박박 우겨가면서 피해망상과 목청만 키우는 무뇌인들 상대하다가 정상인이 정신과 가는 것만 봐도, 안되겠어요. 너무 뭐랄까 싸구려같음.

  • @user-vp2tc5gj8s
    @user-vp2tc5gj8s 년 전 +23

    왜 이런 댓글은 없지...? 학교다니는거 정해놓은대로 사는거 싫었지만 맞춰서 살았고 대기업 취직해서 회사다니다가 제가 원하는 길이 아니란걸 알았지만 관둔다고하니 부모님부터 뜯어 말리십니다. 한 번도 내가 하고싶은일 찾게 해주지도 않고 공부잘해라 취직잘해라 하다가 돈 벌어보니 돈 버는것도 너무 힘들고 지겹고 싫습니다. 제 자식은 저처럼 힘들게 돈벌면서 살게 하기 싫습니다. 인생이 꼭 한번 안살아보면 안될만한 지상낙원이 아니라 괜히 아이 낳아서 고통 다 느껴보면서 경쟁 돈에 치이게하고싶지않아요.

  • @user-hqjznoziwjoalf
    @user-hqjznoziwjoalf 년 전 +108

    우리나라는 건강한 어른이 너무 없음. 댓글창만 봐도 가정교육 못받은 사람들이 차고넘치고 저런환경에 내 아이를 어떻게 낳고 사회에 내보냄? 적어도 상식이 살아있는 나라여야 아이를 낳을꺼아님?

    • @deluxeburger651
      @deluxeburger651 년 전

      너도 그걸 인지할수 있을정도로 이 사회에서 잘자랐잖아 그니까 니자식도 잘 클거임 ㅇㅇ
      잘 못자랏으면 ㅈㅅ

    • @user-ft2pf3wt2j
      @user-ft2pf3wt2j 26 일 전 +2

      진짜ㅇㅈ 건강하고 배울만한 어른이 너무 없다싶을정도로 없음..

  • @user-mx7wg9ek4m
    @user-mx7wg9ek4m 년 전 +4290

    회사에 어린이집 설치하면 세금 깎아주는 정책 정말 좋은 것 같음. 직원 복지로도 최고고. 진짜 슈카형 국회 보내고 싶네

    • @Jamong1122
      @Jamong1122 년 전 +462

      진짜 유치원 어린이집있는대기업 너무좋은거같음 무슨일생겨도 바로갈수있고

    • @user-ny8mq5xh2m
      @user-ny8mq5xh2m 년 전 +90

      ㅋㅋ보내도 결국 입법은 못할듯

    • @user-jr4nx4bd3o
      @user-jr4nx4bd3o 년 전 +31

      베트남론이 답임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년 전 +47

      이댓글 보는데 영상에 우영우팩토리 드립나오넼ㅋㅋㅋ

    • @yepysun
      @yepysun 년 전 +112

      배달의민족에서 왜 사내에 어린이집이 있나 했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ㅎㅎ 다른 회사들도 점차 늘려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lg9ke1dc8u
    @user-lg9ke1dc8u 9 개월 전 +18

    확실히 마인드 차이가 나더라고요. 저때는 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고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였는데 요즘에는 돈도 없으면서 왜 애를(본인을) 싸질러서 나를 힘들게 하느냐 더라고요.

  • @user-ur1nr4ej7b
    @user-ur1nr4ej7b 11 개월 전 +41

    가장 현실적인 정책을 내주시네요., 군인들을 보면 젊은 부모들이 많아요, 이유는 자기집은 아니더라도 군에서 관사를 준다는게 큰거같아요..

  • @sjjfh3j48js
    @sjjfh3j48js 년 전 +1022

    솔직히 말해서 이제 우리나라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출산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집값 문제, 취업 문제, 생활 안정성, 노후 안정성, 육아 및 교육 비용, 아동/육아에 적대적인 분위기 등등이 꼽혔고, 5년 전 10년 전에는 이런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출산율이 반등될 여지가 있었다고 봐요. 하지만 이제는 이미 그 단계를 넘어서 10대~30대 전반에 걸쳐서 출산과 육아에 회의적인 의식이 고착화되어버린 단계로 넘어가버렸어요. 이제 10대~30대들이 그리는 자신의 미래에 출산과 육아가 없어져버렸다는 거죠.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아무리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해도 사람들이 출산을 더 많이 할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젊은층에게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 줌과 동시에 의식의 변화까지 가져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얘기인데, 과연 어떻게 하면 그게 가능할까요. 외부로부터 주입되는 의식에 대한 반감은 젊은 층으로 갈 수록 더 심할텐데 말입니다...

    • @qweq3435
      @qweq3435 년 전 +85

      이게 정답이네요

    • @user-dc6qm1ud9i
      @user-dc6qm1ud9i 년 전 +153

      맞아요 너무 늦었어요 이제 감당할 시기만 남았음.........

    • @byunglin1518
      @byunglin1518 년 전 +40

      그냥 이슬람이민자 몇백만명 받는게 정답일 겁니다. 전세계가 그리가고 있어요.

    • @steaksauce9873
      @steaksauce9873 년 전 +1

      우리 자녀세대는 가난해질겁니다. 여자들은 10달러에 몸이나 팔고 다니겠죠.

    • @yujaejo182
      @yujaejo182 년 전 +38

      정답 : 평생 일 안해도 애를 둘 낳으면 국가가 매달 500만원의 돈을 쥐어준다. 이러면 출산율 반등 쌉가능

  • @SKYBLUE-oo2ld
    @SKYBLUE-oo2ld 년 전 +5266

    슈가형의 애국심
    진짜 이것보다 심각한 문제가 대한민국에 없다

    • @dnejsjdjnd
      @dnejsjdjnd 년 전

      본인부터 한 5명은 낳으셔야 할듯

    • @RampageSparrow
      @RampageSparrow 년 전 +76

      대한민국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인류가 지구를 휩쓸면서 지구 생물량이 반토막 났습니다
      척추동물 대부분이 인간과 인간이 키우는 개 돼지 소 말 양 닭 가축입니다
      조류도 닭오리거위 등이 야생조류의 두배가 넘고 세배 가까이 됩니다
      탄소 배출 규제 어쩌고해도 제일 쉬운 방법은 인간이 적게 태어나는 겁니다
      76억 비정상적입니다 30년만 지나면 기후변화 때문에 더 살기 힘들어질겁니다
      대멸종 때 지배종은 다 멸종했다고 하죠
      멸종 안당하려면 출산율 전 지구적으로 더 떨어져야 합니다

    • @SKYBLUE-oo2ld
      @SKYBLUE-oo2ld 년 전 +125

      ​​@@RampageSparrow 근데 강대국 미국은 절대 인구가 안줄어요
      강대국의 필수요소는 인구 입니다 러시아가 그래서 미래가 암울하다고 했었고요

    • @kevingineman3745
      @kevingineman3745 년 전 +11

      걔도 안낳았어

    • @-mandoo-
      @-mandoo- 년 전

      애낳을 돈은 없는데
      샤넬 루이비통 사치품 쓸돈은 있는 나라.
      이런 개 ㅂㅅ 나라가 어딨어

  • @user-cl6ig3ju3i
    @user-cl6ig3ju3i 년 전 +19

    진짜 여러모로 기대가 안되는 나라다.
    분명 독립운동은 조선이랑 다른 사회를 만들겠다 했는데 신분제가 자본주의로 나타나고있는 그냥 조선임

  • @isaaclee2558
    @isaaclee2558 8 개월 전 +12

    결혼 안하면 집 안사도 되니까 30년동안 은행의 노예가 될 위험 적고 아이가 없으면 교육으로 드는 돈 신경 안써도 되고 병원으로 안 뛰어다녀도 되니까 홀가분하고 어디든 자유롭게 다닐수 있고… 도대체 왜 결혼해서 나를 묶어놔야 하지 이해가 안되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불리한 일을 왜 하라고 자꾸 조장하지???

  • @mygosi
    @mygosi 년 전 +1542

    20대를 어른이라 생각하지 않고 아직 애 취급하는 사회분위기, 또 실제로 부모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20대에 결혼해서 스스로 부모가 되는 것을 상상할 수 없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 @sjmtech7572
      @sjmtech7572 년 전 +130

      ㄹㅇ 결혼을 해야 어른이라는 인식이 아직까지도 있음

    • @user-zs5xp1px9u
      @user-zs5xp1px9u 년 전 +7

      동감합니다

    • @user-np8xi5zd9w
      @user-np8xi5zd9w 년 전 +81

      40대중반이나 차장이상이 되지않으면 직장내에서 어른취급 안하죠

    • @user-by6jm4py3n
      @user-by6jm4py3n 년 전 +1

      복세편살

    • @user-ep8ev2ww4n
      @user-ep8ev2ww4n 년 전 +42

      20살먹고도 나가 자립할생각없이 어떻하면 오늘하루 엄마빠 돈받아서 놀까생각하는 철없는 인간들
      스스로 노동으로 취득한 돈으로 햄버거 세트하나 사먹는것도 비싸다...고민하고 선택하는 어린친구들이 더많아져야하는데
      오냐오냐 좋은대학 공부공부
      진짜 어떻게보면 참 안타깝다

  • @repier8817
    @repier8817 년 전 +373

    애초에 이 부분은 갑작스럽게 일어난 일이 아님. 전조는 2000년대 초반 자살부터 있었음. 자살 안하고 버텨서 온 사람들이 20대 30대임. 그동안 자살율이 늘어나면 늘어났지 감소할 이유가 생기지도 않았음. 최소 20년을 그런 나라에서 살아온 사람들임. 이러다 진짜 죽겠다고 아무리 외쳐도 들어주지도 않던 곳에서 이런 삶을 자기 아이한테 되물림 하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음. 이젠 너무 멀리 왔다.

    • @lIlIlllII
      @lIlIlllII 년 전 +2

      ㅠㅠ

    • @user-jl5sv6nl8o
      @user-jl5sv6nl8o 년 전 +8

      @@user-cb2yv2qh7f 저도요결혼하고싶고아이낳고싶지만 결국돈이고 제능력이안되니포기하게되고 아예맘을매일접게되네요

    • @junwd
      @junwd 년 전 +1

      포기

    • @anajouryo
      @anajouryo 년 전 +3

      대물림

    • @lhs9809
      @lhs9809 년 전 +7

      다 너가 노오오오오ㅗㅗㅗ오오오오오오오ㅗㅇ오ㅗ옹오ㅗ오오오오옹옹오오오오오ㅗ오오오오ㅗ오오오오ㅗ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ㅗ옹오ㅗㅇ오오오오오오오ㅗ력이 부족해서 그런거야~

  • @user-qq6ku3lp8d
    @user-qq6ku3lp8d 년 전 +17

    20대 출산 현실적으로 요즘 불가아닌가.. 여유를 가지고 제대로 키울 환경이 되야되는데 취준하느라 돈 버느라 바쁜데 출산을 어떻게 해.. 그 상태로 애가지면 돈에 허덕이면서 키울게 뻔함ㅋㅋ 나한테도 애한테도 답이 아니야. 20대에 출산한 케이스는 뭣모르고 확 지른 케이스가 많지. 적극지원해주는 부모가 있거나

    • @user-mir9711-no.1
      @user-mir9711-no.1 11 개월 전

      미국 유럽은 여유있어서 20대 출산하냐? 전부 맞벌이다
      대한민국은 희생자체를 손해 이지랄이라서 안되는거다

  • @user-qp8rk6bh4m
    @user-qp8rk6bh4m 8 개월 전 +12

    애를 낳는 사회를 만드는 거 보다
    국민의 허영심, 기대, 명품구매, 평균 올려치기를 고쳐야한다 아껴쓰는게 구질구질한게 아닌 당연한 게 되어야 함

  • @happyhappy6178
    @happyhappy6178 년 전 +1859

    가장 큰문제점중 하나가 한국에서 여자들은 애 낳는순간 사회인으로서는 끝임.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빼고는 기다려주는 회사는 없음 이렇게 애키우면서 경력단절됨ㅠ 애를 많이 키워놓고 다시 취업하려고 해도 우리나라 미친문화 나이문화 때문에 재취업하기도 힘듬. 이러니 애 갖는건 나를 포기하는거임. 아무튼 내커리어는 다 포기하고 애를 낳고나면 돈은 더 필요함 근데 여기서 둘째를 어떻게 가짐ㅠ 남편은 남편대로 힘듬. 가족들 먹여살려야한다는 책임감때문에 쫒기듯이 돈생각밖에 못함 얼마나 힘들도 불쌍하냐. 출산률저하는 우리나라 총체적문제의 종합결과물인거같음

    • @donlee4105
      @donlee4105 년 전 +314

      공감합니다. 이건 단지 금전적문제뿐만이 아니라, 사회시스템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봅니다

    • @user-kc8cx3yi1n
      @user-kc8cx3yi1n 년 전 +413

      대기업도 출산하고 육휴 쓰고 오면 자리 없어짐…20대때 대기업가려고 치열하게 살아도 애낳으면 끝인데 누가 애 낳냐? 뭘 위해서?

    • @morani1312
      @morani1312 년 전 +309

      뿐만 아니라 출산하면 몸 다 망가짐. 진짜 충분히 몸조리 안하면 평생 안좋은 컨디션으로 살아야하는데 출산 후 몇개월까지 쉴수 있을까 웬만한 회사가... 사람에 따라 1년 쉬어야 하는 사람도이씀

    • @JIyuziyu
      @JIyuziyu 년 전 +316

      20 후반~30만 넘으면 면접에서 결혼 할거냐고 물어보고 ㅋㅋㅋㅋㅋㅋ참... 이러면서 무슨 출산율을 올리낭

    • @gaji-bokkeummarlin7160
      @gaji-bokkeummarlin7160 년 전 +147

      착각하는게 있는데 마냥 임신탓만 하기엔 여자들 퇴사 사유 1위는 임신이 아니라 결혼 그 자체에 있음

  • @khun3442
    @khun3442 년 전 +412

    어린이집 종사자로 근무중이지만 저출산으로 인해 원아모집이 어려워지는 어린이집에서 조차도 법적으로 제공된 육아휴직을 주지 않으려고 자르는 실태니...이 국가는 답이 없습니다..

    • @starsoverme
      @starsoverme 년 전 +51

      누구보다 걱정하는척하지만
      나라가 망하길바라며 본인배만 채우려는 지금 기득권의 더러운 양면을 보여주네요

    • @ttbeatz8264
      @ttbeatz8264 년 전 +11

      육아휴직으로 월급 일부를 지불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복직하면 육아휴직 동안 새로운 직원을 뽑았는데 그 사람은 내보내야하고...

    • @user-sp2yf2xh3s
      @user-sp2yf2xh3s 년 전 +11

      헉... 어린이집이 육휴를 안 주다니...

    • @neverver_
      @neverver_ 년 전 +37

      ​@@ttbeatz8264 그게 쉽지 않은 나라면(임신 출산으로 인해 생계에 타격이 간다면) 사람들이 출산을 포기하는것도 당연한 겁니다..

    • @user-bs2dd2pm5o
      @user-bs2dd2pm5o 년 전 +11

      와 어린이집조차 육아휴직을 맘대로 쓸 수 없다니 이보다 더 놀랄 수 없네요

  • @Gloria_Aria
    @Gloria_Aria 년 전 +85

    저출산의 이유는 “현재 젊은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아서”임.
    유치원 때부터 경쟁, 학원 뺑뺑이, 밝고 맑은 하늘을 바라 볼 여유도 없이, 늘 밤만 있었던 내 인생.
    그 치열한 인생을 살며 얻은 것은, 부모의 자랑 뱃지인 자식 대학 타이틀과 그저 돈을 벌기 위한 일자리였음.
    그동안 난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지식? 아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법, 내 친구를 죽이는 법, 내 동료를 깔아 뭉게는 법, 강자가 되는 법, 약자를 깔아 뭉개는 법. 나는 배웠다. 그것들은 실행하기 위해 죽어라 달렸다.
    그러나, 이미 승자는 정해져 있었다.
    어릴 때, 나는 그저 노예라는 걸 깨달았다면, 이딴 스팩만 많은 괴물이 되지는 않았을텐데…
    그 노예가 자신의 꿈을 잊어버리고, 타인의 꿈을 꾸고 이루면서,나의 소중한 젊은 날을 갈아 넣어, 이 하찮은 것들로 바꾸었나?
    정말 후회스러움. 어차피 게임의 승자는 정해져있는데.
    내가 그동안 지옥에 살아왔고, 지금도 지옥이고, 앞으로도 지옥일 텐데.. 내 애에게 그 지옥을 물려주고 싶지 않기 때문에,
    나를 위해 나의 단지 번식욕구를 위해, 아이의 인생을 내가 잡아 먹지 않기 위해, 지옥에 살면서 천국을 생각하지 않기 위해,
    나와 같은 노예를 만들지 않기 위해. 적극적으로 아이를 낳지 않을 것이다.

  • @vnividi4077
    @vnividi4077 년 전 +57

    낳지 말아야 합니다. 처참한 사회구조에 조금이나마 변화줄려면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아니면 다음세대도 그 다음세대도 각박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어야 할꺼에요.

  • @kimjio2556
    @kimjio2556 년 전 +1045

    대한민국에 가장 큰 문제는 기존의 대책들이 실패했다는걸 인정 안하고 계속 같은 수준의 저급한 정책들만 쏟아내고 있다는 점

    • @hyejoungpark5091
      @hyejoungpark5091 년 전

      ​@내 채널에 알몸 제로투 영상 있어요 넌 제정신인가..

    • @user-ck4zn7gx1i
      @user-ck4zn7gx1i 년 전

      @내 채널에 알몸 제로투 영상 있어요 학교에서 다 벗구 제로투 추면 출산률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거 아니냐

    • @user-ys6nz2hh4o
      @user-ys6nz2hh4o 년 전

      ​@내 채널에 알몸 제로투 영상 있어요 나 저거 봤는데 ㅋㅋ

    • @user-oq2ie4mh6i
      @user-oq2ie4mh6i 년 전 +39

      국민적 요구가 부족한 것도 한몫 할 듯. 목마른 사슴이 우물을 찾는 건데 정작 투표할 땐 이딴거 안중에도 없는 결과가 나옴. 결국 투표를 통한 참여에서 정치적인 이유나 이해관계보다 앞서지 못하기 때문임. 머릿수도 딸리겠다 세대적 요구가 부족한데 제대로 된 법령이 들어설리 만무하고 책정된 예산은 지자체 입맛대로 사용됨. 같은 나라인데, 어디 사냐에 따라 지원 받는 사람들이 있고 못받는 사람들이 있음. 총체적 난국이 가져온 결과. 어디 특별히 탓할 곳이 있나. 부머에게 치인 세대가 가져야 할 숙명.

    • @Kminjun
      @Kminjun 년 전 +1

      육아환경이 안좋아서 애안낳는게 문제가아니라 남자들이 돈이없고 여자들은 문란하니 결혼을 안해서 문제야

  • @user-hl6nk7ou7z
    @user-hl6nk7ou7z 년 전 +1381

    재작년 20대에 아이 둘 출산한 아빠입니다.
    이미 출산한 가정도 좀 도와주는 정책이 나왔으면 합니다.
    너무 빠듯한 상황인데 출산 대책 나오는 것 보면 추후 출산하는 아이들에 대한 지원 몰빵입니다.
    이미 출산한 가정이 돈걱정하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게 가장 큰 출산 대책입니다

    • @hannalee4114
      @hannalee4114 년 전 +289

      동의하네요. 출산한 사람들이 애기 낳고 키우면 너무 좋다. 라는 사회적 인식도 너무 중요할거 같네요.

    • @user-lx7jk1rf6e
      @user-lx7jk1rf6e 년 전 +266

      역설적으로 선배언니들이 결혼해서 사는걸보니 아!나는 결혼하지말아야겠다 내지는 하더라도 아이는 낳지말아야겠다 같은 생각이 아니라 먼저한 선배부모들을 보고 아! 나도 결혼해서 애낳고 잘살고싶다 이런생각 들게끔 사회도 국가도 모두 다같이 노력해야 가능한 일일것같아요.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미션이 쉬운게 없어 ㅠㅠ

    • @sankim9123
      @sankim9123 년 전

      고등학교 이전까지 풀지원 때려야됨

    • @aidookim
      @aidookim 년 전 +66

      출산하면 나라에서 집사주고 자녀를 일정연령대별로 키울때마다 일시금 지급해야합니다. 쓸때없는 보조금 및 기관들 다치워버리고

    • @FantasticFamily2015
      @FantasticFamily2015 년 전 +110

      공감합니다.
      선배들이 혜택받고 잘사는 모습이 보여야지요.
      맨날 대출갑기에 급급하고 쪼들려서 술한잔도 못사는 그릉뱅이 모습을 보이면 누가 결혼을 하고싶겠어요.

  • @user-zv6tj2vs7o
    @user-zv6tj2vs7o 9 개월 전 +16

    사회초년생이 26~27을 바라보는 시대에 무슨 20대에 애를 가져 ㅋㅋ

  • @user-ms9oo1ux9y
    @user-ms9oo1ux9y 년 전 +12

    완전 공감되네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지원할 정책을 만들어야지. 당장 눈앞에 있는 위기만 넘기려고 급급할 게 아니라..

  • @user-gm8tx4jl3j
    @user-gm8tx4jl3j 년 전 +376

    결혼때만 해도 둘은 낳자고 얘기했는데요.
    5월에 애기가 나오는데 둘째는 감히 생각을 못하겠어요.
    요즘 계류유산이 늘고 있는데 저희도 그랬고 유산을 경험한 산모는 임신 준비하면 회사를 관두게 되죠.
    남편 외벌이로 대기업 아니면 3-400만원으로 먹고 살아야하니 첫번째로 경제적 위기가 옵니다.
    애기 나오면 바로 복직도 아니고 좀 키우다 어린이집 보내야하는데 회사가 멀어서 어린이집 보내는것도 걱정이에요. 8시 전 아침 일찍부터 받아주는데도 없거니와 애기 아프면 하원해야해서 조퇴하고 열내리기전까진 몇일 못보내니 회사 눈치봐야할테고...
    개인 보모는 하루 종일 봐주는데 300만원은 줘야한다하고..
    부모님한테만 의존하기에는 부모님은 무슨 죈가 싶기도 해요. 우리 젊을때 열정페이랑 다를게 없어 보이거든요.
    제가 닥쳐보니 왜 안낳을려고 하는지 알것 같더라구요. 경제적으로도 상황적으로도 키우기가 쉽지 않은게 현실이더라구요.

    • @Kminjun
      @Kminjun 년 전 +1

      육아환경이 안좋아서 애안낳는게 문제가아니라 남자들이 돈이없고 여자들은 문란하니 결혼을 안해서 문제인데 기혼자들은 기혼자입장에서만 얘기하는듯

    • @user-xt5vm5jz3z
      @user-xt5vm5jz3z 년 전 +29

      공감합니다. 저는 개인사업하는 사람인데요. 직원막내가 결혼해서 아이낳고 와이프는 아이 보느라 외벌이 한다고해서 급여를 좀 올려주긴했는데... 갑자기 두배월급줄수도없는 노릇이구 ㅠㅠ 소기업이라 회사이윤도 많지 않은데 막 퍼줄수도없고 ㅠㅠ 나라에서 급여 더 주는거에 따라 세율좀 낮춰주던지 하면 좋은데...

    • @user-di4qd7zf2c
      @user-di4qd7zf2c 년 전 +3

      저도 1명 낳고 끝이요
      아이 둘 키우는 집 보면 부럽긴한데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땐 안 될 것 같아서 아예 생각도 안 합니다

  • @user-ev8dk3vr6j
    @user-ev8dk3vr6j 년 전 +598

    진짜 이게 제일 심각한 문젠데... 정치인들 지들 표 받는게 더 중요해서 ㅈ도 신경 안쓰는게 개빡침

    • @kudt21
      @kudt21 년 전 +94

      지들끼리 쳐싸우고나 앉았음.

    • @kimjacob5479
      @kimjacob5479 년 전 +54

      그거 하라고 맨날 보이는 정치인만 뽑아주는거 아니었나 ㅋㅋㅋㅋㅋㅋㅋㅋ 국민들이 난 한번도 정신차리고 투표하는걸 본적이 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 특히나 지방은 쓰레기같이 당이름만 붙었다 하면 찍어주잖아 ㅋㅋㅋㅋㅋㅋ 그냥 스스로 자초한거임 나라가 망하겠다고 생각이란 걸 안하니까

    • @Lokalokalokak
      @Lokalokalokak 년 전 +16

      @@kimjacob5479 지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원구 잊었니?

    • @user-nn1pj2kz5n
      @user-nn1pj2kz5n 년 전 +84

      그 표받이 결국 노인들 원툴이고 생산적인 표 받을 생각 안함 ㅋㅋㅋㅋ 그리고 이 나라 대다수 노인들한테 가장 중요한 표심은 나라의 지속가능성이 아니고 내 노령연금 얼마줄꺼냐임

    • @otci3ns
      @otci3ns 년 전 +18

      최근 15년간 저출산예산 280조...
      15년간 총 출생아수 대략 400만명...
      280조÷ 400만명....
      아이 한명당 7천만원씩 줄수있었던 돈...
      다 어디로간거지...
      부패한 대한민국... good bye.....

  • @samgisa
    @samgisa 년 전 +104

    슈카형이 아무말 내뱉는데 진심이 느껴져서 마음이 아프다... 정치인들보다 더 와 닿는다... 고마워

  • @muchu1234
    @muchu1234 년 전 +525

    권리를 주지 않고 의무만 강요한다는 말
    진짜 공감합니다. 당장 돈만 보더라도 내야되고 사야할건 많고 버는건 쥐꼬리고.

    • @baejae
      @baejae 년 전 +37

      그러니 반출생이야말로 정의입니다. 애당초 태어나질 않았음 이 땅에서 이렇게까지 고통받지도 않았을 겁니다.

    • @user-cz2gu5gj3d
      @user-cz2gu5gj3d 년 전 +2

      @@baejae 좋은 시대에 태어난걸 감사하세요.

    • @user-rx8sr8bs5m
      @user-rx8sr8bs5m 년 전 +7

      @@user-cz2gu5gj3d누구한테?

    • @user-cz2gu5gj3d
      @user-cz2gu5gj3d 년 전

      @@user-rx8sr8bs5m 자신과 부모님께요

    • @user-mq6bi9ou2w
      @user-mq6bi9ou2w 년 전 +11

      @@user-cz2gu5gj3d 어는세대에 태어났노?

  • @issuebombom
    @issuebombom 년 전 +580

    저는 출산율 계속 얘기해주셔서 좋아요 감사합니다

  • @user-xw5gz4rg4o
    @user-xw5gz4rg4o 년 전 +73

    솔직히 경제적인 문제 정말로 큰 문제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육아의 힘듦을 알아버려서인거 같아요 전 세대분들은 직적 겪어봐야 알수 있었지만 지금 세대는 겪지 않아도 미디어로 sns로도 아이가 생기면 어떠한 일들을 격게 되는지 알게되서 낳지 않게 되는거 같아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분들도 딩크로 사시는 분들도 많은걸 보면 꼭 경제만이 주 원인은 아닌거 같아요...
    너무 슬픈 현실입니다...

  • @user-vm9ys1tr3o
    @user-vm9ys1tr3o 년 전 +13

    솔직히 다들 같은 감정 아닌가. 진짜 큰일 난것도 알지만 해결하기엔 너무 늦었고 방법도 없고 억지로 방법을 낸다면 누군가 희생해야하는 방안일텐데 한국사회에서 희생이 어떤의미인지 다들 잘 알잖아? 그냥 기도메타 밖에 답이없어...

  • @pascallavallieres2274

    캐나다 거주중입니다 3살 4살 꼬마들 키우는데 여기 유치원은 저녁 6시 이후에 데려가면 10분당 부모가 벌금내야해요 근데 90%가 5시면 다 데려갑니다. 친정 시댁 찬스 아무것도 쓸수 없는 곳에서 연년생아이 키우는데 맞벌이부부 일때문에 힘든건 전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보육시설의 연장근무를 시행한다고 하던데 어쩜 전혀 다른 방향의 정책을 내놓는지…

    • @Paul-py7np
      @Paul-py7np 년 전 +102

      그런 부분에서 보면 선진국인 이유가 다 있는 것 같네요 ㅠㅠ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가정의 존립을 국가가 나서서 지켜준다는 거.. 가정이 온전하지 않으면 국가가 건재할 수 없는데 다들 그 부분을 간과하는 것 같아요.
      실례지만 캐나다 이민은 어떻게 준비해서 가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 @kty198222
      @kty198222 년 전 +212

      일을 빨리 끝내는게 아니고 보육원을 연장때리는 갓한민국 ㅋㅋㅋㅋㅋ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년 전 +29

      @@Paul-py7np 캐나다 이민 물어보면 30대 개박수 도테팸코환놤들이 니따위는 가서 인종차별당한다고 비난함

    • @user-jp2ml1ez4o
      @user-jp2ml1ez4o 년 전 +65

      보육원을 연장때리면
      보육원 교사는 어떻게 애를 낳는지 생각을 안해본건지
      보육원과 커넥션이 있는건지 이해가 안감

    • @myfavouritethingsjulie9340
      @myfavouritethingsjulie9340 년 전 +34

      @@user-jp2ml1ez4o 뭐 그것만 그럴까요? 고갱님 당일 물건 받으시라고, 새벽배송이다 총알 배송이다 뭐다 해서 배달원 수면부족에 힘들고 과로사로 죽는 나란데...요...

  • @opho3907
    @opho3907 년 전 +1076

    피곤한 어그로 끌리니까 이런 주제 안 다루고 싶으셨을 법도 한데 이번엔 특히나 강한 어조로 꼬집어주시니, 이 채널 정말 많이 응원하고 싶습니다.

  • @UMAII0
    @UMAII0 년 전 +14

    현재 대학생인 사람입니다 솔직히
    결혼하라고 하는거 역겹습니다 당장에요
    제 주변 얘들 사연만들어봐도 부모한테 칼맞을뻔 한 얘들 맨날 맞고자란얘들 부모한테 버려진얘들 수두룩합니다 얘들 한 4명 모이면 4명에 1명은 부모가 없어요 ㅋㅋ
    나머지는 괜찮냐? 부모상태가 아주 개판입니다 요즘같을때 부모가 이혼한 경우 너무 흔합니다 애까지 낳아놓고요. 그리고 그 애들이 큰게 제 시대입니다. 책임도 못 질거면 왜 낳으셨습니까 본인들의 사정도 있었겠지만 그걸 왜 어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우리가 감당해야했습니까 또 부모가 없는 고통을 말하기엔 주변아이들은 더 하기에 내가 아픈건 숨겨두고 그래도 내가 얘들보단 나으니까 그래도 난 행복한거야 라며 스스로에게 몇번을 말하는지는 알고있습니까?
    또 지금 나이를 먹고 사회를 알아가며 부모들이 이해가서 맘대로 미워할 수 도없는 그 기분을 아십니까? 왜 아이를 안 가지려하느냐고요? 아이를 나처럼 안되게 할 자신이 없으니까요 나조차 당장 능력키우고 돈벌어서 사회에 안착하기에도 힘든데 아직 학생인 내가 이리 힘든데 더 힘든 사회에서 살아가며 아이를 낳고 집을 구하고 먹여살리고 학원비도 나날이 감당하고? 절대 안됩니다 난 내가 여태 살아오면서 부모님이 나한테 얼마나 돈을 쏟아부었는지 압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에 난 그정도의 돈을 벌 능력이없습니다 앞으로 그정도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자신도요 20년입니다 지금만 고생하면 지금만 노력하면 언젠간 행복할 날들이 펼쳐질거라 생각하고 달려온게 아무리 해도 끝이 안보인다는걸 느끼게 되는 시간이요 왤케 부정적이냐고 하더군요 하 웃길 뿐입니다 부모의 이혼이 일반적인 지금
    아무리 달려도 끝이 안보이는 길을 걷는지금 과연 우리가 희망이 있음에도 보지 않는걸로 보입니까? 당신들은 우리에게 조언할 자격이 없습니다 본인들이 망쳐둔 길을 우리만 걷게 하는게 아닌 우리 자식들까지 걷게하라니 너무 잔인하다 생각하진 않습니까? 나도 평범하게 살고싶었습니다 아이도 아내도 가정도 나도 하고싶었습니다

    • @user-rr9yd4tf6x
      @user-rr9yd4tf6x 년 전 +2

      맞음.고도성장기를 누린 꼰대들이 요즘 젊은 사람 어려운일하기 싫어한다고? 그럼 너네들이 힘들고 더러운일 하든가.지들도 하기 싫으면서 누구보고 하래 마래.청년들도 대부분 열심히 산다.택배도 하고 배달도 하고 중소기업도 다니고.근데 사장새끼들 건물주새끼들은 골프치러다니면서 이 좋은 세상 이러고 다니면서 일 더시키고 월급은 안 올려주고.니미 청년들이 바본가 누구보고 국가를 위해 애 낳으래 .미친것들이.

    • @pdm6569
      @pdm6569 년 전 +3

      같은 마음입니다 내가 행복하지 않은데 아이에게 까지 대물림 할 생각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은 더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일단 월급에 절반은 세금입니다
      자아실현이나 하고 살랍니다 못해본거 하면서 즐겁게 살다 가겠습니다

  • @hhlee3490
    @hhlee3490 년 전 +38

    아이를 낳는 건 분명 이기적이다. 자기 욕심 때문에 직장에 피해를 줘서가 아니라, 자기 욕심 때문에 아이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부모가 겪고 있는 고충은 향후 아이들이 겪을 고난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 @louiswoo6815
    @louiswoo6815 년 전 +2498

    저출산을 해결하기위한 280조, 어디에 사용되었는지 투명히 공개해야합니다.
    우리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모니터링하는것도 우리의 권리죠.

    • @hawk8873
      @hawk8873 년 전 +148

      440조가 넘는다고 한 4년전 정규재가 주장했었죠.

    • @baaaaaanana
      @baaaaaanana 년 전 +317

      ​@까마귀빌런 ㅋㅋㅋㅋㅋ ㄹㅇ 나 학교다닐때 단전에 기모으는 사이비 아줌마와서 ㅈ같은거 알려줌

    • @LWood-st2yq
      @LWood-st2yq 년 전 +196

      결과가 말해주고 있죠..
      어딘가 구멍이 새서 누군가들의 주머니로 다 들어갔겠죠..

    • @dasalang90
      @dasalang90 년 전 +134

      그냥 온갖예산 다포함 시켜서 부풀린거임. 보도블럭 교체 육교 건설 템플스테이 이딴 예산까지 포함시켜서 늘어난거

    • @ys7662
      @ys7662 년 전 +59

      1조도 엄청난건데 280조라..ㅎㅎㅎ..ㅅㅂㅋㅋㅋㅋ

  • @Jay-qi4pf
    @Jay-qi4pf 년 전 +866

    진짜 심각한 문제인데.. 심각성에 비해 너무 관심도가 떨어짐.. 세계적, 역사적으로도 유례 없는 감소율이라 무슨 부작용이 일어날지 예측하기도 힘듬.. 개인적으로 슈카형이 얘기한 것처럼 파격적이고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진짜 미친척하고 파격적인 정책으로 단기간 내에 다시 돌려놓지 않으면 회복하는데 몇 세기는 걸릴 것임..

    • @user-iy4if2we1b
      @user-iy4if2we1b 년 전 +95

      지금 정치권보면 답도 없는듯 ㅋㅋㅋㄱㅋ

    • @yunhojang8273
      @yunhojang8273 년 전

      회복은 불가능이고. 더내려갑니다. 사회구조가 혁명수준로 바뀌지않는한. 출산율은 더 안올라갑니다.

    • @poleh6377
      @poleh6377 년 전 +39

      몇세기씩 남아있을라나 ㅋㅋ

    • @jaejunpark122
      @jaejunpark122 년 전 +237

      관심도가 떨어지는이유 = 권력자들중에 20-30대가 없음 그리고 권력자의 20-30대 자녀들은 크게 문제 없음.

    • @user-no7dy5un7v
      @user-no7dy5un7v 년 전 +16

      예측은 쌉가능함 그결과를 생각하기싫은거지

  • @user-mk1lo8vv4w
    @user-mk1lo8vv4w 년 전 +12

    90년생 12살 8살 흙수저 고졸 부사관 경비업 현재 외벌이 자영업자.. 매달500~600 지출발생하면 지갑엔 천원한장도 없는날이 많습니다.
    결혼도 안하고 처자식도 없었다면 나름 괜찮은 삶이겠구나.. 생각한적도 많지만, 멘탈잡고 버틸수있는건 가족이 있어서라는 생각을 더 많이해요.
    8090 화이팅

  • @user-zj7hi3nl1u
    @user-zj7hi3nl1u 년 전 +18

    솔직히 결혼해서 얻는 이득이 뭐임???
    아기?? 이딴거 지랄말고
    외로움 해결? 지랄말고 안싸우면 다행이고
    노후보장? 현 고독사하는 노인들은 자식이 없어서 그러겄냐고
    어차피 인생 1번임. 다음생 없음. 날 위해 열심히 모으고 그돈으로 즐겁데 쓰다가면 성공한 인생임.
    혼인은 헬게이트 여는거지..

  • @jupiter4312
    @jupiter4312 년 전 +73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 극한의 효율 추구 문화를 자랑스러워 해야만 할 게 아니에요... 그놈의 효율, 성과만 징그럽도록 쫓으니까 자멸하는 겁니다. 육아휴직 하면 눈치주고 유연근무 쓰면 눈치주고, 애가 있으면 야근을 안시키는 게 아니라 애를 하루종일 어린이집에 맡기게 하는ㅋㅋㅋ
    뭐 한강의 기적이니 빠른 행정서비스니 다른 나라랑 효율 비교하는 문화 하나도 안 자랑스럽습니다. 다른 나라는 우리나라보다 느리고 일못하고 어쩌고 저쩌고.ㅋㅋㅋ 지랄 우리가 걔네보다 더 빨리 망할거다.

    • @Sun-eu8hd
      @Sun-eu8hd 년 전 +18

      진심.... 행정시스템 빠르다 배달 뭐 어쩌고 이게 다 돌고돌아 노동력 갈아서 하는건데.... 전세계적으로 말도 안될만큼 빠르고 편리하다는건 어떻게 보면 이 정도로 노동 갈아넣는 국가가 없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다른나라가면 느려서 답답흐다는데 솔직히 대부분의 국가는 그정도로페이스로 일 한다는거임.....우리나라가 뭐 빨라서 좋다 어쩌고 저쩌고 그거 돌고돌아 우리 직장으로 우리 노동으로 오는겁니아....답답 출산 안하는 이유 중 핵심는 내가 산 이 사회를 , 힘듦을 물려주고 싶지 않아서인데 전 그중 대표적인 이유가 직장문화도 있단 생각이 드네요...

  • @actruce
    @actruce 년 전 +214

    예전엔 집 문제, 안정적인 일자리 이런 것들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문득 20~30대 국회의원들이 다 사라진게 가장 큰 문제 아닐까 생각 함. 40대 이하 정치인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힌다는게 말이 됨? 청년 정책들이 50, 60, 70 대 에서 나오니 제대로 되는게 있겠음?

    • @flamebreath0722
      @flamebreath0722 년 전

      이준석도 찍어 죽인 나라임. 젊은층이 나오면 기성정치인들이 죽임

    • @user-wm2yr3cb3c
      @user-wm2yr3cb3c 년 전

      나이가 중요한게 아닌듯~

  • @user-nn9pc5ek3l
    @user-nn9pc5ek3l 년 전 +11

    애낳고 키우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맞벌이를 해야 생활이 가능한데. 애가 아파 불가피하게 아빠혼자 아기데리고 병원가면 기저귀나 분유주려고 해도 아빠출입금지 되어있고 정말 변해야될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 @hyemoonjung
    @hyemoonjung 년 전 +4

    자기계발에만 집중하며 살다가
    나의 포커스를 아이에 맞춰 살아야 한다는 도전을 덜컥 하기가 힘들겠죠.
    아이 낳고 아이가 내 인생을 얼마나 행복하게 하는지 이제야 깨달았는데...
    정책 문제도 있지만 무한경쟁 투머치인 대한민국에서 살고나서 아이를 낳겠다는 생각을 못하는것 같습니다.
    나 스스로를 돌보기도 힘들었던 삶이라...

  • @user-fw3ir3sj8y
    @user-fw3ir3sj8y 년 전 +205

    출산률 떨어질 수밖에 없는게
    새벽까지 공부하면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취업까지 했는데 애낳으면 이걸 포기해야함 육휴를 써도 부서내에서 최저고과 받고 승진에서 밀리는경우가 대부분인걸 눈앞에서 보니까 혼자 돈벌어서 여행가고 취미 즐기는게 더 낫다고 판단됨

    • @steaksauce9873
      @steaksauce9873 년 전

      육휴쓴다고 승진에서 밀리는 나라는 차라리 망하는게 낫죠. 한국인을 안낳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ns7uo2ew7f
      @user-ns7uo2ew7f 년 전 +7

      ㄴㄴ 그건 아닌거같음 옛날에는 쉽게 취업하고 쉽게 먹고살기 편해서 많았냐 ?? 아프리카는 살기좋아서. 출산률이 높나?? 라는 생각을하면 그건 적당한 이유가 못됨 그냥 인식이 바뀜거임 이게 다임. ㅋㅋㅋㅋ

    • @eenb-7443
      @eenb-7443 년 전 +43

      @@user-ns7uo2ew7f 다른건 몰라도 취업은 쉬웠지 지금 스펙쌓느라 취업 늦어지고 사회진출도 늦어지니까 출산도 30대가 더 높은거임

    • @user-px4wk3ti1k
      @user-px4wk3ti1k 년 전 +13

      개도국 시절의 노동강도랑 삶의 태도를 지금도 요구하니까 ㅋㅋㅋㅋ 이렇게 되는거임

    • @user-bj8ew4zc7z
      @user-bj8ew4zc7z 년 전 +4

      @@user-ns7uo2ew7f 과거의 대한민국과 아프리카는 아이를 많이 낳아야 먹고 살수 있으니까. 취업도 쉽고 육체노동의 인식이 나쁘지 않았고 대학교가 필수가 아니었으니까.

  • @englishmutton
    @englishmutton 년 전 +240

    대학 졸업자의 사회 진출 시기가 너무 늦고 그렇다고 해서 정년이 보장되지도 않음. 계층 이동 같은 건 이미 꿈꿀수 없게 돼버린 사회환경. 누구도 드러내 놓진 않지만 모두가 겪고있는 만성적인 무기력감과 공허함. 그리고 그 공허한 안을 채운 대상 없는 분노.

  • @jiyoungkim2015
    @jiyoungkim2015 년 전 +160

    30대에 애기 낳아 키우고 있지만 엄마라는 이유로 포기해야하는 부분이 상상도 못하게 많습니다. 내 자식 위해서는 다 할 수 있지만 주변에서 불필요하게 요구하는것들도 굉장히 많아요. 쓸데없는 희생을 요구하는 사회적관념이 크게 바뀌지 않으면 앞으로 더 힘들겁니다. 정책에서 곁가지라는 말씀에 크게 공감되네요. 부모급여 신설 덕분에 향후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아주 크~게 줄었어요. 초반에 애낳는 사람들만 반짝 주는 대신에 전체 지원을 줄인다니 대체 무슨 생각으로 정책을 만드는지 놀랍기만 하네요 ㅋ

    • @kyungmikoh562
      @kyungmikoh562 년 전 +7

      엄마라는 이유로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어떤점이 있을까요? 출산을 염두해두고 궁금해지네요..

    • @FancyCP30
      @FancyCP30 년 전

      예전에는 포기하지않아도 되었던것들이 갑자기 생긴것인지 생각해 볼 타이밍이군요

    • @eos71
      @eos71 년 전 +20

      엄마.. 그 와꾸로 나 어떻게 낳을 생각했어..?
      엄마.. 나 천국에서 조용히 쉬고있었는데 왜 지옥으로 소환했어..?
      엄마.. 재산도 쥐뿔도 없는 노동자노비신분인데 대체 왜 나를 낳은거야..?
      엄마.. 그 학벌 그 지능 그 인성으로 어떻게 날 낳을 생각을 했어..
      엄마.. 자기가 기분 좋으려고 낳은거야..? 내 생각은 왜 하나도 안했어..? 왜 이렇게 이기적이야 엄마..?
      엄마.. 미래엔 세금 80%를 떼어갈텐데 왜 침몰해가는 나라에 태어나게 한거야..?

    • @jiyoungkim2015
      @jiyoungkim2015 년 전 +72

      @@eos71 엄마한테 편지 잘 쓰셨네요. 꼭 그렇게 진심을 담아 잘 전해주세요.

    • @MlEZArt
      @MlEZArt 년 전 +9

      @@kyungmikoh562 개인적인 친분 유지도 이전과 확연하게 다르고 제일 큰 건 아무래도 하고싶은 일과 자유로운 여행 및 개인 시간이 대폭 줄어든다는 점이에요. 시간 뿐만이 아니라 모든건 아기 기준으로 바뀝니다. 여행을 가도 아기가 먹을게
      있는 곳, 아기가 놀 것이 있는 곳, 유모차가 들어가거나 밀 수 있는 곳, 등등..... 일은 쉬는 시간이 있지만 육아는 누가 봐주지 않는 이상 아기 낮잠잘 때 빼고 여유시간 같은 건 없습니다... 애들 잘 때도 집안일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구요 유치원 가거나 어린이집 가면 좀 나아지구요. 그마저도 애 낳고 최소 2년은 기다려야하는..
      물론 아이 맡기고 일 가는 사람은 좀 다르지만 일을 다닌다고 해도 퇴근 후 애기 돌보는 건 당연하니 쉬는 시간이 없다고 봐야죠ㅠㅠ 주말이 주말이 아니게 됩니다. 물론 좋은 점도 있지만 무엇을 포기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적었어요 출산을 앞두셨다하니 다들 답변 다는게 조심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팩트이기도 하고 나름 각오를 하시면 더 나을 것 같기도하고요.... 물론 나름 아기랑 시간을 잘 보내는
      분도 있겠지만요 :)

  • @user-we5ss2di4p
    @user-we5ss2di4p 년 전 +21

    댓글만봐도 혐오가 넘쳐나는데 누가 그 혐오의 대상이 되고싶을까요 당연히 성숙하지 못한 어린 아이부터 그 아이를 돌보는 엄마까지 같이 마냥 눈치볼 수 밖에 없게 된 현실이 속상하네요 배려없는 세상에서 아이를 어떻게 키우나요ㅠ

  • @user-wn1tu9it1t
    @user-wn1tu9it1t 년 전 +49

    힘들게 30년살아왔는데
    아이낳으면 30년 또 힘들게 살아야돼..
    누가 경쟁사회아니랄까봐 뭐 하나라도 잘못해주면 뭐라도 뒤쳐지는거같고..

  • @bhorg9715
    @bhorg9715 년 전 +1684

    진짜 용기있게 문제를 다루셨어요. 이런 것 조차도 말하면 린치받는 미친 사회가 되버린 탓에 건강한 국가 담론이 형성이 안되는거죠. 민주사회시민이라면 용기있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하고, 그게 불완벽하더라도 어느 정도 인정해주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줘야합니다.

    • @user-pd5lh9en5e
      @user-pd5lh9en5e 년 전 +51

      뭔 린치받아. 오래전부터 맨날 언론 나오고 커뮤니티에서 막 글 올라오고 그랬는데.
      그냥 니 피해망상증 빠져서 그런거지

    • @bwoerk
      @bwoerk 년 전 +265

      ​​@@user-pd5lh9en5e 여기에 집단 린치하는 미친 인간의 대표적 예시가 있군요.

    • @user-uw1gr2ib6v
      @user-uw1gr2ib6v 년 전 +32

      @@bwoerk 무적의 논리 ㄷㄷ

    • @user-xkfildirqacb
      @user-xkfildirqacb 년 전 +30

      용기있게 다루는거치고는 영상 툭하면 올려서 조회수 달달하게 뽑는데 뭘 ㅋㅋㅋㅋㅋ

    • @user-ob9in2bj2h
      @user-ob9in2bj2h 년 전 +15

      ​@@user-xkfildirqacb 일단 영상이 툭 안나오잖아?

  • @user-xc5ty9ih2y
    @user-xc5ty9ih2y 년 전 +9

    아빠어디가나 슈돌 같은 프로그램 나오면서 그런 육아프로그램들이 출산율 급락하는데 한몫 했다는 의견도 있더라구요

  • @user-dh2we4vi7d
    @user-dh2we4vi7d 년 전 +11

    개인 생존의 위협을 받으니 번식을 포기하는 세상이 온거임. 기득권은 출산률 박살나도 신경 안씀. 어차피 돈 있으면 본인들은 부유하게 살 수 있거든.

  • @sunrise7007
    @sunrise7007 년 전 +412

    한국나이로 30이 딱 된 사람으로서 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잘 들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결혼 적령기인 저는 더욱 더 아이를 낳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ㅠ 내 아이가 지금보다 더 암울한 미래에서 살 거란 생각이 그 마음을 더 견고하게 만드네요.
    그런데 이런 심각한 저출산 현상속에서도 제 주변에서는 여전히 결혼, 출산이 꽤 보이는데 그들의 공통점은 모두 외벌이를 하는 부부라는 점입니다... 소수 몇몇부부를 제외하고는요.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이 맞벌이 부부로 이루어지는 요즘, 출산과 멀어지는 건 당연하다고 보여요.. 저희 부모님세대만 생각해도 결혼하면 남편이 돈을벌고 아내는 아이를보는게 당연했기 때문에 아무도 그런 부담 없이 아이를 낳아왔지만.. 지금은 맞벌이 아니고는 살 수 없는 사회가 되어버렸죠ㅠ 부부가 모두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을 하면 대체 누가 아이를 봐 주나요. 조부모 또는 어떤 기관에 맡기는 것도 한 두번이고 마음이 편하지 않을텐데ㅜㅜ 또 그것이 지속될 수 있다해도 과연 아이를 낳고 '남'에게 맡겨 키우는 것이 정말 내가 아이를 낳아 기르는 것이 맞나 싶은 생각까지 듭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여유롭더라도 남편에게 전적으로 경제력을 맡기며 경력을 포기하고 아이를 위해 사회활동을 멈추는 것도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현실적으로 금전적인 문제는 당연한 이유고, 이혼율도 높아지는 현 시대에 혹시 모를 때를(?) 대비해서 쓸모없는 인간이 되고싶지않아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무식하게 말해 그냥 돈 안벌어도 살 정도로 부자인 집안이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들을 모두 생각했을 때 정말 요즘 20-30세대의 출산율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긴 정말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자꾸 이 문제를 제시하고 상기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이 다시 살만한 나라가 되길 바라봅니다..

    • @user-nj3dy9we3d
      @user-nj3dy9we3d 년 전 +46

      전 29인데 이룬 게 아무것도 없는데 결혼적령기라는 말은 너무 맞지 않는 군요~

    • @baek4186
      @baek4186 년 전 +24

      사회환경도 환경이지만 요새애기들 정말 키우는게 만만치 않다고들해요. 2살배기가 장난감줘도 울고난리치니까 스마트폰 주니 그것만보던데... 예전과 다른 환경이라 부모들 고생많을듯..한가지 확실한 사실은 애들이 워낙 귀하다보니 더 이기적인 아이들이 많이 자라나겠죠.

    • @user-hk5lf3gt8y
      @user-hk5lf3gt8y 년 전 +11

      제가 지금 33살이거든요. 서른 살이 엊그제인것 같은데 만나겠지 만나겠지 그냥 일만하고 취미생활하고 살았는데 갑자기 33살인거에요. 30되면 결혼도 목표로 해서 선보거나 진짜 뜻밖에 결혼 밀어부치는 일 생기는거 아니고 어른들 말씀대로 순리대로 살어라 하면 결혼 못하더라구요ㅋ 시대가 변한만큼 결혼이 필수인 세대도 아니라 내가 연애한다고 상대방이 결혼 원하는것도 아니고 진짜 어렵네요

    • @user-gm1se6if9u
      @user-gm1se6if9u 년 전 +30

      남편이 돈벌어오고 본인은 집안에서만 있는거 무기력하고 싫어요 ㅠ 돈벌 능력이 안되는것두 아니고

    • @Ultrapenis6974
      @Ultrapenis6974 년 전

      한 아이 셋 낳고 살고 싶은디? 🤔

  • @user-nl2gd7vr4h
    @user-nl2gd7vr4h 년 전 +439

    고등학교까지 치열하게 공부하다가 대학생이 되어도 스펙쌓기로 바쁘고 졸업해도 취업준비하며 20대까지 경쟁으로 점철되어 있는데 30대에 취업해서 돈 좀 벌면 이제 즐기면서 살고싶지 누가 애 돌보고 애를 위해서 돈 벌고 그러고 싶겠습니까! 경쟁사회 해결, 학제개편 등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harvestmark3972
      @harvestmark3972 년 전 +39

      근데 인구가 줄면 경쟁은 자연스럽게 감소함. 경쟁사회의 해결책은 저출산인거임. 지금 경쟁이 치열하니까 자연스럽게 애를 안낳는거고

    • @andrew3870ify
      @andrew3870ify 년 전 +45

      정작 필요하지도 않은 일 하고 들어와서 생산력이나 깎아먹고 있는중.
      고졸이면 충분한 일들이 많은데..
      고등학교도 간판대학교 발판이고, 대학교도 취업 발판인데 인생 몇년이 낭비되는지 모르겠네요.
      대기업은 그냥 스팩 좋은 사람 뽑고 "너아니어도 사람많아"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 똥닦아주거나 사장 사리사욕에 빨리면서 "너아니면 안돼" 이러고 있고.
      뭐 다른 이야기 있나요?

    • @user-gi7td3pq8w
      @user-gi7td3pq8w 년 전 +51

      @@harvestmark3972 맞음 대다수 인류학자가 그런소리하더라. 이건 문제가 아니라 그냥 인류가 선택한 생존방식 결과라고.
      한국은 과거 운좋아 잠시 선진국 반열에 올랐던거고 이제 점점 쇠퇴하는건 정해진것…
      베트남 대만이 그러겠죠 몇십년전에 한국이 잘나갔어|~
      그 나라 어린이들은 에이 거짓말치지마세요 ㅋㅋㅋ
      이런날이 오겠죠 20년안으로 봅니다..
      연금 문제가 아마 정말큰 사회적 문제가 될거라 봅니더

    • @user-iz5ni5zj1n
      @user-iz5ni5zj1n 년 전 +8

      ​@@harvestmark3972 경쟁 감소가아니랑.. 나라가 먼저 망하니 경쟁해서 올라갈 곳 없이 다 같이 손가락 빠는거죠 이제

    • @akremember9398
      @akremember9398 년 전 +10

      ㄹㅇ 경쟁사회로 이제 조선이 성장할시기는 지난듯 20대 내내걸친 과도한 경쟁사회가 이렇게 만듬 유럽은 븅이라 그렇게 교육취업정책등을 냈는지 빠른속도로 선진국이라 아직 내부는 후진국인 조선이 생각을 고쳐야할듯

  • @dandy919
    @dandy919 년 전 +107

    반등? 어림도 없지 0.5 가즈아

    • @user-bm4tp2yw5m
      @user-bm4tp2yw5m 11 개월 전 +15

      누가 이렇게 멍청한 댓글을 달아? 사회문제가 남의 문제인냥 사회에 맞부딪치는 것처럼 멋있는 양 글 쓰지만 니네가 직면한 문제인걸 모르나
      인구가 줄고 있고 점점 일하지 않아도 먹을 건 풍성하니 일할 동기도 떨어지고 우리가 노인이 되고나면 과연 의료진부터 시작해서 사회 여러 방면에서 일자리에 구멍이 터지겠지 아무리 ai가 대체한다 해도 의료에 대한 공급보다 수요가 터지니 의료비는 점점 오를거고 기술을 가진자와 그렇지 않은 자는 양극화가 되고 미국처럼 점점 병원 한 번 가면 폭탄 맞아서 못가는 그런 경우가 많아지겠지 돈 많은 사람이나 누리고 혹은 그런 시설이 잘 되어있는 나라로 뜨고 나머지 서민층은 그 타격을 그대로 입을텐데 무슨 출산률 내려가는게 신나는 일인냥 가즈아 이러고 있네 쯧

    • @user-iw2py7fv5b
      @user-iw2py7fv5b 11 개월 전 +5

      ​@@user-bm4tp2yw5m 알빠노?

    • @user-pndkmc6rdf
      @user-pndkmc6rdf 11 개월 전 +2

      ​@@user-bm4tp2yw5m 인생그냥살다가는거지 저런거까지 생각해야하냐

    • @0Bae
      @0Bae 11 개월 전 +1

      ​​@@user-bm4tp2yw5m남의문제지. 586새끼들이 지들끼리만 호의호식하면서 철밥통 ㅈㄴ챙기고 연금챙기고 그랬는데.

    • @yonggeun4222
      @yonggeun4222 11 개월 전

      @@user-pndkmc6rdf 한국인들은 왜이렇개 놀 생각밖에 없을가, 30대 40대 돼도 맨날 놀 생각 밖에 없으니가 애 안낳는거잖아요 애 낳으면 못노니가

  • @soungsoochae5239
    @soungsoochae5239 11 개월 전 +4

    남자아이 둘 아빠에요~ 맞벌이 부부의 육아를 도와주는 방향으로 가야할것 같아여… 아이돌보미 지원 시간 늘리고, 주말에도 아이들을 맡길수있는 곳들도 많아져야하구요…평일 늦게까지 운영해줘야하구요…회사에서도 임산부만 단축근무할게아니라 예를들면 두돌아이 또는 둘, 셋 이상의 부모에게 좀 더 관대한 제도를 두어야해여… 안그러면 출산률 늘기 힘들것 같아요..

  • @intp9732
    @intp9732 년 전 +350

    국민연금 이야기는 진짜 공감합니다. 저출산해결해야한다 말만 하고 자기들 연금 걸리니 뜯어낼 생각만 하고 정말 저출산 해결할 생각이 있나 의문이 들었어요

    • @otci3ns
      @otci3ns 년 전 +128

      요즘 기득권세대의 탐욕이 너무 과한듯.
      집값으로 재미보고, 이제 다시 안오르니 또다른 방법으로 배불리고싶어서 안달난 느낌...

    • @_desaix9174
      @_desaix9174 년 전 +65

      자기들은 뜯어낸돈으로 배부르게 놀다가 쥭으면 그만이거든 ㅋㅋㅋㅋ

    • @jhjung498
      @jhjung498 년 전

      국민연금에 문제가 생기면요 아마도 그땐 노령층의 집단 자살을 보게 될겁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노령층 중에 많은 사람들인 빈곤 상태입니다 빚도 많고요
      그리고 국민 연금이 한국 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관이라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국민 연금 무너지면 진정으로 이 나라가 끝났다고 봐야해요
      물론 젊은 세대들은 알빠노란 소릴 하겠지요???

    • @user-iy4if2we1b
      @user-iy4if2we1b 년 전

      @@_desaix9174 기득권을 없애야됨 안 그럼 답도 없다

    • @user-jj7tr4bo4l
      @user-jj7tr4bo4l 년 전 +21

      소아과 산부인과 운운하면서 의대정원 늘리는것도 비슷한 맥락같음... 애많이 낳는세상되면 소아과의사수는 알아서 늘어남. 의대 늘려서 의사 수만 늘리면 소아과 산부인과 의사가 늘어날까? 애를 낳고 키울 수 잇는 세상을 만드는게 우선인데... 자기지역에 의대유치하면 표심 얻을 수 잇으니까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고민없이 아무정책이나 지르는것 같음 ㅠㅠ

  • @loleiha6574
    @loleiha6574 년 전 +137

    근본 원인은 외벌이를 할 수 없음, 즉 근로시간에 비해 소득이 너무 낮기 때문임. 그리고 자산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
    결론적으로 분배 정책이 필요하다는 얘기 밖에 안됨. 소득을 올려서 외벌이가 가능하게 해주든가, 아니면 근로시간을 줄여서 여가시간을 만들고도 먹고 살 수 있게 해주든가,
    그것도 안되면 자산 격차를 어떤 식으로든 줄여서 열심히 살면 된다는 희망이라도 주든가.
    이거 세 개가 전부 안되니까, 연애도 못하고(일하느라 여가시간 없음), 결혼도 못하고(힘들게 일했는데 돈없음), 애도 못낳게(외벌이 못하고, 향후 내 자식도 돈없어 고통스런 삶) 되는 것임

    • @user-su5fz9to3p
      @user-su5fz9to3p 년 전 +7

      부의 분배 헛소리 할꺼면 빨간 나라로 뜨시면 됨

    • @dropshippingto
      @dropshippingto 년 전 +5

      진짜 정확하다. 외벌이로 4인가족(?) 먹고 못삼....

    • @user-qs2hb4hk7k
      @user-qs2hb4hk7k 년 전 +19

      @@user-su5fz9to3p 그 잘난 자유주의 소리 하다가 이 지경이 된건데도 정신을 못차리네 참 나 ㅎㅎㅎㅎ

    • @jameslouden2232
      @jameslouden2232 년 전

      정확하노 롤에이하행님

    • @goodfeel557
      @goodfeel557 년 전

      통계를 보고도 왜 이런 말이 나오는거지 ?
      우리나라가 10년전보다 근로소득에 비해 소득이 더 높아서 지금보다 출산율이 높았단거임?

  • @perypell
    @perypell 년 전 +4

    얼토당토 없는 소리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슈카형이 얘기하는 그런 정책정도가 아니면 지금의 상황을 되돌리기는 어렵다고 본다... 경쟁만 죽어라 하고, 하나부터 열까지 따지지 않으면 현 상황을 벗어날수도 없고, 이런 상황에 아이에게 무슨 꼴을 보여주겠다고 애를 낳나 싶다... 애시당초 결혼도 점점 해야하나 하는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마당인데

  • @user-nr3he5zs8h
    @user-nr3he5zs8h 년 전 +5

    애 낳으면 아빠나 엄마나 육휴가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육휴내면 주변 동료들이 떠앉는 일의 양이 늘어가고 그럼 자연스럽게 회사에서 보는 시선이 달갑진 않겠죠. 나라에서 육휴기간 계약직을 채용할때 회사에 부담이 없도록 지원해줘야 육아휴직 내는 사람도 주변 동료도 회사도 안정적으로 돌아갈듯. 근데 나라에 돈이 없으니까 몸 갈아야지 어쩌겠음.. 우리가 태어난 이 곳은 자원이 인재 뿐인데.. 숨쉰다고 돈 나오는 땅이 아님 ㅠ 순리대로 살아가야하고 그게 저출산이라면 감당해야할 사회문제지 고쳐질 수가 없음

  • @shoveler_kaist
    @shoveler_kaist 년 전 +1186

    슈카형이 말해준 국민연금개혁이 진짜 50대 정치인들이 본인들을 위해서 낼 수 있는 최악의 정책중에 하나인거 같다...50대에서 끊기게 생겼으니 20대에게 돈을 더 내게하려는 정책은 진짜...

    • @seongraepark
      @seongraepark 년 전 +15

      ㅇㅈ

    • @Himizu2023
      @Himizu2023 년 전 +11

      계략이고 뭐고 그렇게 안하고 유지시킬 수가 없음

    • @user-fy5sd2bi9u
      @user-fy5sd2bi9u 년 전 +53

      ​@@Himizu2023 수입을 늘린다? 노 지출을 줄이면됨 수입과 지출 두가지 방향에서 개편하면됨 낸만큼만 받도록 하기만해도 문제사라짐

    • @user-fy5sd2bi9u
      @user-fy5sd2bi9u 년 전 +83

      ​@@Himizu2023 기존에 받는 사람은 그대로 두고 새로받는 사람이랑 수입과연관된 젊은사람만 건드리니까 문제인거지

    • @jjij-jaemyeong
      @jjij-jaemyeong 년 전

      @@Himizu2023 모든 복지를 지들한테 돌리면서 정작 그 복지에 필요한 돈을 2030하테 뜯잖아 똥86들이

  • @Iloveadocavo
    @Iloveadocavo 년 전 +41

    여기서 콕 찝어 말하는 20대의 시선에서 보기엔
    솔직히 이미 내 또래의 결혼과 출산에 인식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버렸음
    주변에 결혼하고 싶다는 사람 반도 안되고 애 낳고 싶다는 사람은 그거의 반도 안됨
    당장 몇년까지는 결혼 출산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몇년만 지나면 이런 생각이 고착화되서 그냥 결혼과 출산 자체에 무관심해질듯
    그럼 인구감소는 더 빨라지겠지
    답없는 출산률 올리겠다고 뻘짓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지금부터라도 이민자 빨리 받아들이고 영어 공용어로 해서 싱가폴처럼 다민족 국가로 재탄생하는게 더 빠를듯

  • @user-jr4ij2po8u
    @user-jr4ij2po8u 10 개월 전 +7

    온라인게임을 보면 한국사회가 그대로 드러남. 극한의 효율성만 추구하니 장비는 뭐 껴야되고 몇렙에는 뭐해야되고 아니면 망캐임. 만렙이면 장비 뭔지 스킬뭐찍었는지 보고 레이드 안껴줌. 그냥 즐기면 되는데 서로 비교하고 급나누고 이러니 성공이 획일화되는거고 탈락자는 게임하기도 싫어지는거지.
    개인적인 철학이 없어서 그럼.
    한국인이 주요 선진국중에서 한달에 읽는 책수가 제일 낮음.
    어릴때부터 효율따져서 국영수만 잘하면 다 되니까 그렇게 컸는데 성인이 되서 자기 철학이 없으니
    디씨같은거 하면서 혐오감은 엄청 높아지고 sns하면서 타인이랑 비교하게 되고 솔직히 요즘 20대들 커뮤 과몰입해서 찍어낸 붕어빵마냥 생각이 다 비슷함.
    거기서 남녀만 갈림. 그게 지 철학인줄 알고 평상시 책 한권도 안읽고 한글도 똑바로 못쓰는 애들이 이성이니 지능타령을 하고 있음. 이게 문제지. 자신만의 인생철학이 없다는 것.

  • @park91031
    @park91031 8 개월 전 +11

    형형!! 23년 2분기 출산율 0.7!! 쿨타임돌았으니까 빨리 주제로 해줘

  • @user-jt8kt3ih1c
    @user-jt8kt3ih1c 년 전 +351

    어릴떈 20살 넘으면 마냥 어른같고 당연히 그떄되면 결혼도 할거라고 생각했는데...
    2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에와서 생각해보니 20대에 부모가 된다는게 얼마나 대단한일인지...
    존경심마저들지경입니다...

    • @CrayonPop2
      @CrayonPop2 년 전 +33

      부모는 얼마든지 될수있음
      투룸 월세에서 시작해서 차근차근 한단계씩 집평수 키우던게 우리 부모세대임
      그렇게 키운게 우리 20대고
      근데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는 사회니까 안하는거임
      이런문제에 대해 고민조차 안한 늙은것들이 해결책 내놓으려니까 머리아픈거지 ㅋ

    • @jini4811
      @jini4811 년 전

      ​​@@CrayonPop2 맞는말입니다. 단칸방에서 시작해도 국가경제가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만큼 그때의 청년들도 같이 성장할수 있었죠. 그러니 미래가 보였던 시절임. 지금과는 아예 다르죠. 그때 국가경제 고성장 열차에 얼떨결에 승차했던 것들이 뭘 알겠습니까 열심히 하면 된다 같은 좆같은 소리나 하고 앉아있는데ㅋㅋㅋ

    • @sdsda9162
      @sdsda9162 년 전 +4

      외국에선 다 그렇게 하고 있다. 저출산국가라는 일본도

    • @jaehongsong4904
      @jaehongsong4904 년 전 +7

      @@CrayonPop2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 사회인데 왜 한국만 이지랄임 ㅋㅋ

    • @user-so2pg3sc3u
      @user-so2pg3sc3u 년 전 +7

      ​@@jaehongsong4904 요즘 한국사람들이 최적화, 효율을 많이 따지는 성향이있고
      교육열도 지나치게 높아 국민들 수준이 높음 즉 결혼과 출산에있어 계산을 많이함
      또 눈치를 보고 눈치를 주는 사회를 벗어나고자 자유를 택했지만
      결국엔 남눈치를 보고 남들과 비교하면서 쉽사리 결혼을 하지 못하게됨
      내가볼땐 같은 환경이 주어져도 한국사람들의 출산율은 현저히 낮을거같음
      정책도 정책이지만 인식자체도 개선이 많이필요함

  • @mandoojerico3728
    @mandoojerico3728 년 전 +559

    출산율은 놀랍지 않은데 출산율 올린다고 썼던 그 많은 세금들이 대체 어디로 갔는지,,,

    • @jakean3234
      @jakean3234 년 전 +165

      이거 감사해서 책임까지 물어야 한다고 봄

    • @euntaekhan1500
      @euntaekhan1500 년 전 +8

      그 돈 한 1조만 아니 1조까지 바라지도 않아
      100억만이라도 나 주지 ㅂㄱㅂㄱ🔥부글부글

    • @user-pe1le8tb1f
      @user-pe1le8tb1f 년 전 +84

      출산률 깍아먹는데 썼다능

    • @user-fw4kg3dc3n
      @user-fw4kg3dc3n 년 전 +122

      저 돈 그대로 그냥 1/n해서 줬어도 0.9는 갔을듯 ㅋㅋㅋㅋㅋㅋ

    • @shinibi
      @shinibi 년 전 +13

      @@MJK501 공부좀했다는 윗놈들 머리에서 나온 정책이 이따위니 결과가이러지

  • @user-fg2ke1ci6c
    @user-fg2ke1ci6c 년 전 +4

    나 닮은 아들 하나만이라도 낳고 같이 운동, 취미, 같이 낮잠자기, 여행등 진짜 행복하게 살고 잘키워주고 싶다는 생각을 한때 했었는데 지금은 뭐 낳으면 미안해질거 같은 생각이 들어서 2세 계획은 포기하게 되네요. 저는 아직 결혼한건 아니지만 아는 형님 애 하나키우는데 월 300이상 나가서 허덕이는거 보면 더더욱 출산계획은 안하게 됌... 거기다 외벌이다보니 저축은 커녕 마이너스 아닌거에 다행이라고 할 정도이니.

  • @kjw3936
    @kjw3936 년 전 +24

    음.. 지방대학부터 싸그리 없애고 빠르게 사회진출하는 사람들을 늘어날 수 있게 지원해줘야 할 듯.20대에 돈 좀 벌고 20대 후반에 결혼이나 애 낳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을까.. 프랑스처럼 아예 국가가 나서서 소수의 엘리트들 위한 그런 교육기관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기술대학이나 대학교 평준화 시켜서 10대 후반부터 20대에 경쟁자체를 좀 줄일 필요가 있을것 같다. 프랑스에 팍스라고 동거제도도 있는데 결혼이 굳이 아니더라도 동거해도 결혼한 부부처럼 여러가지 혜택이나 자녀혜택 그대로 받던데.. 늘 다른 나라 잘만 따라하는 우리나라니까 특히, 프랑스 같은 출산정책 잘 된 나라정책 좀 벤치마킹 좀 했으면

  • @hhr3885
    @hhr3885 년 전 +156

    너무 슬픈데 그렇다고 낳을 생각은 절대 없어요. 아이러니하게도 주변에 애낳은 사람이 좀 더 보이기 시작하니 더욱 확고해지더라고요. 애 없다 하는데 어린이집부터 대기번호 기다리면서 업무 복귀에 발 동동거리는걸 보고 누가 낳고싶겠어요. 이제 시작인게 훤히 보이는데

    • @steaksauce9873
      @steaksauce9873 년 전 +11

      어린이집 대기번호 기다리게 하는 이런 나라는 차라리 망하는게 낫죠. 안낳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AZ8513
      @AZ8513 년 전 +1

      눈이 높네요. 공립어린이집 없어도 잘만 키웠었는데.

    • @user-ez5qh2po9z
      @user-ez5qh2po9z 년 전 +44

      ​​​@@AZ8513 그 공립어린이집 없어도 잘만 키웠던 시절이란건 그냥 애를 이웃집에 맡길 수 있던, 혹은 그냥 애 대충 집안에 몇시간 방치해둬도 아동학대로 신고당하지 않던 시절인가요

    • @jameslee5085
      @jameslee5085 년 전

      ​@@AZ8513 느검마

    • @OULLIM_SP
      @OULLIM_SP 년 전

      @@AZ8513 남들이 슬레이트 지붕 사는데 나혼자 초가집 살고 동굴에서 살면 손가락질 당하죠.
      남들이 어린이집 다니며 애 케어해주면 그거라도 해줘야 합디다.
      출산율 증대에 하등 도움도 안되는 늙은이는 노인정가서 회포나 푸시죠.

  • @klasses1316
    @klasses1316 년 전 +135

    정책전문가분들 인터뷰했던 적 있는데
    정책 발의하는 대부분의 국회의원들이 공부 안하고
    뭣도 모르고 정책을 말하는 거래요..
    그러니 그렇게 예산을 부어도 효과가 없지.

    • @kimjacob5479
      @kimjacob5479 년 전 +22

      애초에 자리 차지하고 권력 잡을려고 있는 인간들이지 단 하나의 생각도 존재하지 않아요 보좌관이 갔다주면 지가 주장해야할게 뭔지도 모르고 지 사상도 전혀 없이 일하는 척하는게 현 국회의원이니까요

    • @RANDYORTON-mc4yn
      @RANDYORTON-mc4yn 년 전 +23

      다 잘라야되는데 그런 인간들을 왜 뽑아주는지 참 답없다

  • @user-mh4qc4mo5o
    @user-mh4qc4mo5o 8 개월 전 +2

    이쿨 돌았는데 한번 더 해주세오!

  • @user-ql3bt9iy2u
    @user-ql3bt9iy2u 년 전 +2

    경재적인 문제도 있지만 뭔가.. 취직하고 돈벌고만 생각하다보니 여유가 없어지면서 결혼은 고사하고 연애도 못하게되는것 같아요.. 차라리 같이 살고 으쌰하는 결혼생활하면서 애 가지고싶은데 거기까지 갈수있는 여유가 사라지는 것 같아요. 그 사이에 시간은 속절없시 흐르고있네요..

  • @mangoalee4478
    @mangoalee4478 년 전 +1029

    "획기적인걸 달래매 말이 되면 그게 획기적인가!?" 진짜 슈카형 국회로 보내야 우리나라가 산다 진짜..

    • @idotkim
      @idotkim 년 전 +57

      역대급 명언

    • @Shirobuta214
      @Shirobuta214 년 전

      달래매가 뭔가요?

    • @Lee-ps9wv
      @Lee-ps9wv 년 전 +45

      유튜버가 어떻게 대책을.. 하면서 진짜 만드는.. 그는 대체..

    • @gaburiru
      @gaburiru 년 전 +24

      @@Shirobuta214 달라며

    • @kyukyuy3246
      @kyukyuy3246 년 전 +9

      ​@@Shirobuta214 달라면서

  • @HooncJo
    @HooncJo 년 전 +495

    적극 공감합니다 초등둘 키우면서 느낀건 국가가 젊은이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의무만을 강요합니다.

    • @user-pk3tq2gf8t
      @user-pk3tq2gf8t 년 전 +12

      국가가 어떻게 해주는게 관심인데요? 님 자식 인생 책임져주는게 관심인가요?

    • @user-sn4em6gw8f
      @user-sn4em6gw8f 년 전 +1

      ㅠㅠ

    • @user-cp2of6xb7g
      @user-cp2of6xb7g 년 전 +14

      둘이서 결정하고 낳아놓고 맨날 국가한테 지원을 하느니 마느니 참

    • @jermja9432
      @jermja9432 년 전 +3

      낳기 싫으면 낳지 마세요

    • @user-gz5ft2lf6x
      @user-gz5ft2lf6x 년 전 +4

      관심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ㅎㅎ 그냥 의지박약이라고 봅니다.

  • @happysleep09
    @happysleep09 10 개월 전 +2

    핵심은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서임
    한정된자산을 가지고 싸우는 사회에서 그자산의 대부분을가진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나니 자산의 재분배가 늦어지고. 새로태어나는 세대가 더 힘들어지는거임
    근데 지금 태어나는 애들이 미래에는 가장 편하게 살수도 있음 그 자산을 가진 사람들은 계속. 사망할거고 경쟁자가 확줄었으니. 최고를 추구하지만 않으면 그전세대보다 조금 노력해도 그전세대보다 더 좋은 상황에서 사회생활시작할수 있을듯

  • @user-lg8xv6bp4r
    @user-lg8xv6bp4r 년 전 +33

    내 살아보니 부자든 걸뱅이든, 안태어나는게 최고고 미래의자식에게 해줄수있는 최고의 축복은 그 아이를 세상에 안태어나게 해주는게 최고의 선물이다 부자든 걸뱅이든 태어나면 그때부터 고통이다 삶자체가 고통이다,. 그냥 3차대전나서 인구 소멸해야한다고본다

  • @xondnim
    @xondnim 년 전 +313

    뉴비를 진짜 지원해야된다는게 근본적으로 맞는말인것같다. 고인물게임에 누가 고통받으며 적응하고 즐기며 참여하려고할까..

  • @kamile9084
    @kamile9084 년 전 +147

    남여 가릴거 없이 육아휴직 쓰면 불이익이 있고 육아로 바쁜 시기 지나고 재취업 하려고 하면 정말 힘들고.. 직장 다닌다고 하더라도 아이한테 일 생기면 죄인처럼 반차나 휴가쓰고..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저녁 7시는 기본으로 넘어가니 아이 보는 시간도 짧고..
    저는 결혼하지 않았지만 주변 부부들 보면 참 힘들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런 부분이 개선되지 않으면 아마 힘들지 않을까요?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년 전 +8

      1. 육아휴직하고 5년이내 퇴사시 육아지원금 회수
      2. 기업 입장에서 육휴로 인한 결원 보충 의무화
      이거 두개만 지키면 서로 만족할듯

    • @myfavouritethingsjulie9340
      @myfavouritethingsjulie9340 년 전 +28

      해외는 반차나 휴가를 쓸 때 아무리 상사라도 이유를 절대 묻ㅈ ㅣ 않습니다. 즉, 눈치를 안 주죠. 육아 휴직은 당사자가 아니라 회사가 알아서 쉬라고 먼저 말해 줍니다. (법이 강해서 육아휴직 안 주면 그 회사가 벌금물고 난리나기 때문에)그런 나라도 츌산률 1.5 안 된다고 사회서 더 난리입니다. 한국은 선진국은 개뿔ㅇ...아직 멀었습니다

    • @user-nh1ks4cz4q
      @user-nh1ks4cz4q 년 전

      @@user-xw4qm5dc1k
      단순무식하네
      여성들이 임신해서 일하다 과로로 아기를 잃고 있어요
      산전휴가 줘야죠 뱃속의 아이는 지켜야죠
      그리고 출산휴가 육아휴직 조기퇴근 필수입니다

  • @tinflesh
    @tinflesh 8 개월 전 +1

    크 다음영상을 기다립니다.... 레전드 0.70

  • @kiweejam
    @kiweejam 11 개월 전 +4

    슈카형의 정책에 동의함. 국회로 가시면 적극 밀어드림. 근데 전 그냥 평범한 직장인 ㅎㅎㅎ

  • @theuuk
    @theuuk 년 전 +629

    놀랍게도 세대의 단절을 앞두고서도 서로 비교질에 열 올리면서 세상을 비관적이며 냉소적으로 소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단군이래 최고의 스펙을 가진 우리의 자화상.

    • @user-db2fu8gx1x
      @user-db2fu8gx1x 년 전 +12

      그러다 중국에게 먹혀서 식민지 시즌 2 될듯한 불길함

    • @jakekim2104
      @jakekim2104 년 전 +53

      2002 월드컵때 모르는 사람이랑도 신나서 손 잡고 으쌰으쌰 하던 그런 시절이 있었는데…이젠 그 친구들이 다 어른이 되고선 세대와 성별 갈등의 중심에 서게 되었네….

    • @nathanlee4547
      @nathanlee4547 년 전 +15

      단군이래 최대 스펙이지만 가난하다

    • @sk7556
      @sk7556 년 전 +3

      저 댓글창에 난리난 사람은 스펙 없음

    • @AZ8513
      @AZ8513 년 전 +9

      출산율부터 비교질인데 다른나라 출산율 의식 그만하고 그냥 살면 안되나...

  • @Sierra.9
    @Sierra.9 년 전 +1453

    아 출산률 컨텐츠는 끊을수가 없다..

    • @cherami02
      @cherami02 년 전 +117

      매달이 레전드 레코드 경신이라고 ㅋㅋ

    • @user-wl7dy8mo9s
      @user-wl7dy8mo9s 년 전 +48

      훠어어어어어어~!

    • @euntaekhan1500
      @euntaekhan1500 년 전 +17

      매일매일 현재진행형 ~ing니깡 ^_

    • @kallmannsyndromepatient
      @kallmannsyndromepatient 년 전 +37

      그래도.. 멀쩡하게 태어나면 그나마 괜찮은데. 유전자 돌연변이로 새로운 유전병을 낳으면 엄청 힘들어져요.. 이런건 사람들이 안다루던데. 요새 기형아 엄청 많이 태어나요.. 산전검사로 기형아 검사로 발견할수있는건 매우 제한적입니다. 심지어 의대 교수님중에서도 자기 자식이 유전변이 기형아로 태어나서 도닦으면서 살아가시는 교수님들도 계셔요…. 기형아 출산율 최근에 계속 증가하던데. 이런건 안다뤄주시던데…. 현실은 멀쩡한 사람이 태어나면 그나마 괜찮은데 기형아로 막대한 병원비와 키울때 힘듦이 차원이 달라요. 아기도 커가면서 겪어야할 고통이 너무 커요. 안태어나는게 진짜 좋은걸지도 몰라요…

    • @kallmannsyndromepatient
      @kallmannsyndromepatient 년 전 +41

      한국 기형아 출산율이 엄청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건 안다뤄주시던데…. 그런거 보면 자식도 어케 태어날지 다 랜덤이고 운인데,, 참 어려운것같아요. 산전검사로 발견해낼수있는건 매우 제한적이라서요

  • @hatarakimono7392
    @hatarakimono7392 년 전 +1

    당신이 애국자입니다. 진심으로요.. 계속해서 이런 문제 다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user-te9pr4vd1j
    @user-te9pr4vd1j 9 개월 전 +3

    오늘보니 많이 화난것 같네요~
    저도 공무원이나 공사직원들 대기업 출산가점 줘서 승진빨리 할수 있도록하는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다닙니다
    녹봉을 먹는 커플들이결혼해서 1명 낳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labacopd
    @labacopd 년 전 +405

    이거 생방으로 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정말 욱하는게 느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ㅜㅜ

    • @user-cr1gu7zq4v
      @user-cr1gu7zq4v 년 전 +42

      쥭인게 아냐.. 쭵.. 나눈 구한거댜.. 이 쟌혹한 죠션에숴 태어놜 아이들의 목슘을.. 노서버씨이이 지켜봐줘어어어

    • @SHIN.D.S
      @SHIN.D.S 년 전 +7

      생방 보면서 기분 진짜 암울

    • @otci3ns
      @otci3ns 년 전 +41

      최근 15년간 저출산예산 280조...
      15년간 총 출생아수 대략 400만명...
      280조÷ 400만명....
      아이 한명당 7천만원씩 줄수있었던 돈...
      다 어디로간거지...
      부패한 대한민국... good bye...

    • @user-ng7fp8xz4t
      @user-ng7fp8xz4t 년 전 +52

      @@otci3ns 경영이 형이 옳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 애낳으면 1억씩 쏠수 있었던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aydokad
      @jaydokad 년 전 +6

      출산 혜택을 반대해야하는 현실이 슬프네요..ㅠ
      월 순수익 1000이상 버는거아니면 반대입니다
      어차피 나라 망해도 그때는 내가 이세상사람이 아닙니다

  • @user-zo7pj4kz8o
    @user-zo7pj4kz8o 년 전 +227

    개인적으로는 대학 꼭 가야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20대들이 사회활동 하는 시기가 늦어져서 그런듯. 그래서 사회활동을 본격적으로 하는 30대에서 주로 애를 낳고 20대는 아직 사회적으로 정착이 안되어서 아직 성인이 안되었다 라고 느끼는거 같음. 이 시기엔 당연히 돈도 부족하니 부모님에게 어느정도 의지 해야 하고 그래서 20대때 결혼은 좀 어렵게 생각하는거 같음.

    • @DeedoDoop
      @DeedoDoop 년 전 +53

      이거도 결국 경쟁문화 때문이죠.. 어차치 양질의 일자리는 한정되있는데 그거 보고 전국민이 경쟁을 하니까.. 단체로 경쟁 열심히 한다고 양질의 일자리수가 많아지는것도 아니고; 근데 사실 그냥 국민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한게 학부모들한테 자식교육이 애들 행복감 깎고 사회진출 늦춰서 저출산 만들어요~ 해도 이론상으론 동의해도 자기 애는 꼭 사교육 뺑뺑이 돌려야하는게 한국 엄만데.. 그냥 내로남불이죠 뭐 경쟁하는 문화가 사회에 안좋은건 아는데 정작 경쟁 그만두라 하면 그만둘거 아니잖아요

    • @sanahn9117
      @sanahn9117 년 전 +87

      ㅇㅇ 맞음. 근데 이젠 대학 졸업해도 취업이 헬임. 대학 졸업 + 스펙 + 인턴까지 있어야 함. 이러다보면 20대는 훅 지나지... 대졸만 쳐뽑는 분위기 만들어놓고 이제 와서 20대에 왜 애 안낳냐 ㅇㅈㄹ ㅋㅋ

    • @JIyuziyu
      @JIyuziyu 년 전 +31

      애낳으면 애기있다고 취업도 잘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한두명이 아닌데.. 무슨 애낳으라고하나.. 중소기업이 90%인 나라에서 얼마나 편의 봐주겠냐고요 실질적으로

    • @shalsgur2001
      @shalsgur2001 년 전 +18

      과도한 사교육 경쟁, 과한 대학 진학률 모두 기성세대의 작품이죠
      우리 애만큼은 중소기업, 손에 기름 묻히는 일 보내기 싫다면서

    • @user-mh4cb6zg5m
      @user-mh4cb6zg5m 년 전 +48

      @@shalsgur2001 이번 현대차 생산직 채용건에서 돈 많이 주니까 4년제들도 하겠다는 사람 널린거 보면, 2030대들이 기름묻이기 싫어하고 이러진 않은것 같음. 그냥 중소기업의 처우가 ㅆㄹㄱ급이라 생산직, 현장직들이 기피대상이였던거 같음

  • @hyemoonjung
    @hyemoonjung 년 전 +11

    진짜 영어만 집중해서 외국에 가서 살아야겠다. ㅠㅠ

  • @trailman79
    @trailman79 9 개월 전 +6

    출산율은 주택, 직장, 교육 및 심리 등 4가지 요소에 의해 크게 결정되는데 우리나라는 저기 4가지 요소들 모두가 개판이라 출산율 올리기는 불가능해요.
    고품질 임대주택, 대기업 위주의 정책 중지, 상업농업공업으로 세분화된 교육환경 등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상태로라면 아마 10년뒤부터는 노동력부족으로 문닫는 중소기업들 엄청날것이고요, 20년뒤부터는 대기업도 노동력 부족에 시달립니다.

    • @overlufit430
      @overlufit430 9 개월 전 +2

      속도가 느리지만 아주 조금씩, 서서히 착해지고 있네요
      무튼 출산율 0.1 까지 힘내봅시다

  • @v_cookie_lov1023
    @v_cookie_lov1023 년 전 +699

    170일된 아가를 키우고 있습니다. 정말 사랑스럽고 예뻐요. 그리고 왜 사람들이 출산을 기피하는지 온몸으로 체감하는 중입니다. 아가만 보면 둘째 생각이 들다가도, 아이를 낳은죄로 시댁에 친정에 남편에, 복직하게되면 어린이집에 직장에 부탁하는말 앓는말 죄송하다는 말을 달고살아야하는 죄인으로 사는게 너무 힘드네요
    복직할수 있는게 감사하면서도 복직날짜가 다가오는게 두렵습니다

    • @wonni88
      @wonni88 년 전 +110

      축복하고 축하드립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되시길

    • @j-man9709
      @j-man9709 년 전 +9

      맞벌이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이를 낳고 키우기에 전념하기엔 빠듯한건지, 커리어를 위해선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 @mjk9896
      @mjk9896 년 전 +148

      맞음 외벌이하면 아빠든 엄마든 둘중하나가 육아 가사 전담하면됨...
      근데 맞벌이를해야 먹고살수있는 세상임... 맞벌이하면 애 맡아줄곳이 필요함
      어린이집? 애아프면 결국 가족이 봐줘야함

    • @mjk9896
      @mjk9896 년 전 +57

      @@j-man9709 두사람 벌이에따라다르겠죠...

    • @user-fg7fc8fi8b
      @user-fg7fc8fi8b 년 전 +12

      형 친자검사 해봐...혹시 모르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