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100년 전 한국어?_1920년대 우리말 발음은 지금과 얼마나 달랐을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1. 18.
  • 1920년대 당시 말을 들어도 우리가 알아듣는것은 한국어에 #사라진발음 이나 달라진 발음을 우리의 뇌가 비슷한 다른 음으로 인지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인들은 까와 카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이 두 글자를 모두 같은 음으로 뇌가 인지하기 때문이죠. 국어학자 #이극로 선생의 음성을 들으며 지금 말과 달라진 발음들을 찾아보세요
    #조선어학회
    출처: 프랑스 국립 아카이브 (BnF의 음성 출판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했습니다)
    이극로선생의 음성자료를 최초로 발견한 블로그
    veritasest.egloos.com/1964446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0K

  • @jelly_cello
    @jelly_cello 3 년 전 +14023

    아이러니하게도 저는 영국에 의해 자국어가 말살된 아일랜드에서 영어 어학연수 중입니다. 처음 아일랜드에 왔을때 교통표지판과 버스 안내 방송에서 영어와 켈트어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을 보고 아일랜드가 이중언어를 쓰는 곳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정부 정책으로 자국어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고 아일랜드인들의 80~90%는 자국어를 모른다고 하더군요. 한국어도 이극로 선생님을 비롯한 우리 선조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사라졌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이런 귀한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appyfreak2022
      @happyfreak2022 3 년 전 +480

      오오 아일랜드에 그런 역사가 있었군요 몰랐어요 ㅠㅠ

    • @MYTUBEKorea
      @MYTUBEKorea 3 년 전 +725

      그러고보면 영국이나 일본이나 별반...

    • @itaciturn
      @itaciturn 3 년 전 +185

      Enya의 노래가 켈트어로 된 거죠 아마? 하나 궁금한 게 아일랜드의 켈트어로 된 국호가 뭔가요? 어렸을 땐 '에이레'로 배웠는데, 실제 발음은 그게 아니란 말이 있어서...

    • @DrWho44
      @DrWho44 3 년 전 +174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모두 켈트어를 쓰죠. 잉글랜드에 자연스럽게 흡수된 웨일즈가 오히려 웰시어를 더 잘 보존하는 듯 해서 아이러니 함

    • @DRHerr-uy8vz
      @DRHerr-uy8vz 3 년 전 +75

      @@itaciturn Eire 라고 쓰고 에이레 맞아요.
      국가는 전사의 노래라는 뜻의 " Amhran na bhFiann" 어런 나 비언.

  • @user-mr7pj4vy8o
    @user-mr7pj4vy8o 2 년 전 +466

    혹시나 한국어가 사라질까봐 또박또박 남겨놓는 그 마음이 너무 눈물겹다

    • @jjkim9759
      @jjkim9759 개월 전 +4

      그렇게 힘들게 남겨놓으신 한국말을 한국사람이 어떻게 대접하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세종대로에 세종대왕은 있지만 영어를 못써서 안달이 났습니다
      그 것도 말이 안되는 틀린 영어

    • @MyFaceTime
      @MyFaceTime 개월 전

      조선어

  • @user-ny7gu9xn1x
    @user-ny7gu9xn1x 2 년 전 +1912

    혹시나 저당시 우리말을 잃게되어 후손들이 우리말을 몰라서 쓰지 못할까봐 저렇게 또박또박 말로 기록하는 모습을 보니 절박한 마음이 그대로 느껴져서 가슴이 뜨거워진다

    • @user-tw1ur3sw2n
      @user-tw1ur3sw2n 2 년 전 +72

      지금 들어도 똑같은 표준어 같네요 몇 문구 말고,
      우리사람은 어떠한 난세에서 살아남는
      대단한 민족,
      단! 양반이라는 사대부들의 지네들 기득권을 지키려고
      많은 백성을 우민화 만든 욕심 때문에,,,

    • @user-wh9od8gd8h
      @user-wh9od8gd8h 2 년 전 +31

      감동받았어..

    • @user-ce6bm5jm5h
      @user-ce6bm5jm5h 2 년 전 +70

      그 당시 살지는 못했지만 이만큼 절박했구나가 눈물나게 느껴지네요

    • @user-xb4jg3sz6i
      @user-xb4jg3sz6i 2 년 전 +4

      @@user-tw1ur3sw2n 정작 욕하지만 그렇게 안했으면 기록이 남았을 수 가 없다 ㅋㅋㅋㅋㅋㅋ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4

      한글은 일제시대때 지금의 문법으로 체계화 되고 보급된거다

  • @user-nx2bw1vh2z
    @user-nx2bw1vh2z 2 년 전 +603

    나라가 그냥 존립하는게 아니다.
    깨어 있는 분들이 계셨기에 지금 나라가 있는 것이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1

      좌익들의 만행
      영광군 피살자 名簿를 보면 사망일시가 1950년 6월에서 1951년 2월까지 분포돼 있다.
      영광에 인민군이 진입한 시기는 1950년 7월23일이다.
      인민군이 진입하기 전에도 빨치산 등 토착 좌익에 의한 학살이 자행됐음을 알 수 있다.
      빨치산이 완전 토벌된 때는 1951년 2월20일이다.
      여성 피살자 1만5956명 가운데 1만3946명이 전남 지역에서 피살됐다.
      피살자가 집중된 전남 지역에서도 특히 靈光郡(영광군)의 피해가 가장 컸다.
      전남 지역 피살자 4만3511명 중 절반에 가까운 2만1225명이 영광군에서 피살됐다.
      영광군에는 좌익들에 의해 일가족이 몰살한 경우가 많다.
      영광축산업협동조합 백종옥 전무는 4촌 이내 일가 26명이 좌익들에게 학살당한 가운데서도 天佑神助(천우신조)로 살아났다. 바로 손위 형(종인)도 운 좋게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학살당한 일가친척 중 성인은 15명이고 어린이가 11명이다. 학살로 잃은 직계 가족은 양친 부모님과 형님 두 분, 누님 두 분이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만리장성 북쪽은 중국땅이 아니다.몽골족 만주족 한국인들이 지배하던 곳이다.진시황이 소위 북방오랑캐를 막겠다고 만리장성을 만든거다.이후
      신라인 김함보 후예가 세운 여진 금(金)나라와 몽골에 정복당했고 청나라도 만주족이 중국을 정복하고 300년간 통치한거다.
      대금국지(大金國志)>에는 “금나라의 본래 이름은 주루준(珠嚕凖)이었는데 설음(舌音)이 와전이 되어 여진이 되었으며 혹은 루르진(魯爾錦)이었다고 한다.
      혹은 발해의 별족(别族)이라고도 하고 또는 삼한의 하나인 진한(辰韓)의 후예라고도 한다."
      환단고기는 일본역사학자들이 먼저 주장한거다.고조선문명이 황하문명보다 1500년 앞섰다.
      중국사관학자들이 고조선문명을 환빠라고 거품 무는것도 고조선문명이 중국역사를 뿌리채 흔들기 때문이다.
      우리가 배우는 역사 교과서에는 아직도 중화주의 흔적이 많이 남아 나라의 혼을 빼앗고 있다..

    • @user-zl5cr6st6j
      @user-zl5cr6st6j 2 년 전

      옆집 아저씨 말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네요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 첫방송 목소리도 지금 한국어그대로더군요.
      그런데 다들 한국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알고들 계세요?
      Korean language is Silla languga. Why? What is your country name before Korea?
      전주 라주=나주=금성= 경주 상주 = 서라벌 서울 = 경기 서울의 뜻은 서라벌(다음 백과사전 )검색 서울 표준어가 신라어에요
      전라도 사람들 본관이 90% 경상도 김씨가 1위 성씨 김치를 개발한 김씨들이 쓰는 언어가 한국어에요 일본어가 백제어

    • @user-dw3ff6hg1w
      @user-dw3ff6hg1w 2 년 전 +1

      @@sromikaiza6279 한국어( 조선어) 말살정책을 한게 누군데
      역사교육을 제대로 안하면
      국제적으로 바보되는 거는 한순간이다.

  • @user-yz6by1ej4j
    @user-yz6by1ej4j 2 년 전 +495

    그냥 한글 낭독하시고 말하시는건데 눈물이 난다 얼마나 절박한 마음으로 녹음하셨을까..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zl5cr6st6j
      @user-zl5cr6st6j 2 년 전 +1

      옆집 아저씨 말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네요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 첫방송 목소리도 지금 한국어그대로더군요.
      그런데 다들 한국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알고들 계세요?
      Korean language is Silla languga. Why? What is your country name before Korea?
      전주 라주=나주=금성= 경주 상주 = 서라벌 서울 = 경기 서울의 뜻은 서라벌(다음 백과사전 )검색 서울 표준어가 신라어에요
      전라도 사람들 본관이 90% 경상도 김씨가 1위 성씨 김치를 개발한 김씨들이 쓰는 언어가 한국어에요 일본어가 백제어

    • @MyFaceTime
      @MyFaceTime 개월 전

      한글이 아니라 조선글

    • @MyFaceTime
      @MyFaceTime 개월 전

      ​@@user-zl5cr6st6j한국어가 아니라 조선어

  • @gregory000
    @gregory000 3 년 전 +368

    나랏말이 사라진다는 의식을 가지고 배로 두달을 둘러서 파리로 기록하러 가는 심정..

  • @beesgarden5416
    @beesgarden5416 3 년 전 +9034

    우리 언어가 사라질까봐
    얼마나 절박한 마음으로
    그 시절에 프랑스까지 가셔서
    저런 음성자료 녹취를 남기셨을지
    안타깝고, 감사하고
    ㅠㅠ

    • @renei6716
      @renei6716 3 년 전 +221

      이극로선생님이 계셨기에 우리도 있는것입니다.존경스럽습니다.
      우리도 자부심을 갖고 한글을 더욱 사랑해야겠습니다.

    • @MimiMimi-gf2sr
      @MimiMimi-gf2sr 3 년 전 +32

      실제 어떤 마음이었는지 모르지. 사람은 겪어봐야 아는거지. 역사적 인물이라고 다르지 않다

    • @user-qv9rr8iq9l
      @user-qv9rr8iq9l 3 년 전 +94

      먹먹해 집니다..감사합니다

    • @user-vj6iu2wi1f
      @user-vj6iu2wi1f 3 년 전 +140

      @@MimiMimi-gf2sr 너 왜구 쒸레기구나

    • @user-tp5vd9du9q
      @user-tp5vd9du9q 3 년 전 +20

      뜻깊은 학자로 남으시지 왜 조선노동당에 가입하셔서 북한땅에서 돌아가셨습니까.

  • @moltobello8311
    @moltobello8311 2 년 전 +118

    녹음본 듣는데 눈물이 줄줄.....멈추지가 않네....
    우리말 없어질까 얼마나 애가타셨을까 조금은 알꺼같아서 마음이 너무 아프다....
    애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조상님들 감사합니다 부끄럽지않게 열심히 살겠습니다

  • @feelfull649
    @feelfull649 2 년 전 +131

    3:45와 애 하고 에 발음하시는거 진짜 명확히 구분되는거 처음듣는거같다 진짜 한글이 세계에서 제일 과학적이고 위대한 단어인데 그 의미가 가진거에 비해 아직도 잘 안알려진거같아요 심지어 우리까지도 잘 모르고 살아가는듯해요

  • @mimmimkim
    @mimmimkim 3 년 전 +3118

    그냥 사투리를 많이쓰는 현대인이 말하는 걸로 들린다.. 거의 그대로 살린 말이구나. 한국어를. 저런 노력으로 지켜낸거구나. 뭉클하고 찡하네요..

    • @user-py5fq5vw1d
      @user-py5fq5vw1d 3 년 전 +94

      경남에서 태어나신 분이세요 ㅋㅋ

    • @digkdi
      @digkdi 3 년 전 +56

      실제경남분

    • @d_kim
      @d_kim 3 년 전 +131

      거의 100년전인데 이 시대 경상도 어르신들과 말투가 같아서 너무 신기...

    • @user-gz2hr1up8p
      @user-gz2hr1up8p 3 년 전 +7

      @@d_kim 경상도 어르신 부모님이 저땨 사셨으니까요..

    • @user-pw4te4ww6z
      @user-pw4te4ww6z 3 년 전 +21

      @@user-os4mc8if8z ? 전혀 다른데요

  • @user-es8wu2ul7j
    @user-es8wu2ul7j 3 년 전 +732

    우리 글씨가 행여나 없어질까 걱정에, 없어진다 해도 후대에 또박또박 똑바로 전하면 되살릴수 있다는 의지가 느껴져서 숙연해진다.. 그시대에 프랑스에 저런 단체가 있다는건 또 어떻게 아시고 그 멀리까지 가셨는지.. 의지가 대단한듯..

  • @user-be5tm3kr8s
    @user-be5tm3kr8s 2 년 전 +84

    아 야 어 여 오 ..하시는데 그 간절함이 닿아 코끝이 찌잉, 눈물이 핑그르르.
    "일천사백사십육년 임금 세종이 .."

  • @2jaemyungE
    @2jaemyungE 10 개월 전 +15

    이해가 100%되고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으니 그렇게 많이 변하진 않았네요

    • @2jaemyungE
      @2jaemyungE 10 개월 전 +1

      그리고 4:40에 위선(?) 이라고 하셨는데, 이거 우선이란 뜻일걸요. 위선이 우선이랑 뜻같은 걸로앎

    • @user-yk6ne9ky9x
      @user-yk6ne9ky9x 개월 전

      모다 --> 모두 (문맥으로 이해)

  • @user-we4nq2fh6e
    @user-we4nq2fh6e 3 년 전 +669

    선생 살아계실때 누군가 타임머신 타고가서
    '2020년에 세계사람들이 우리말로 된 노래를 듣고 우리글과 말을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알려드림 얼마나 좋아하셨을까요?

  • @user-oy2zs3ky3d
    @user-oy2zs3ky3d 3 년 전 +3078

    엄청 또박또박 말하셨다..한국어 없어 질까봐 직접 프랑스까지 가셔서 녹음...감사합니다:)

    • @namenick2055
      @namenick2055 3 년 전 +80

      ㅠㅠ 없어질까봐 ㅠㅠ.......

    • @seongxwoo
      @seongxwoo 3 년 전 +78

      언어랑 문자는 다른거에요ㅠㅠ 한글이 아니라 한국어, 당시 조선어입니다

    • @user-oy2zs3ky3d
      @user-oy2zs3ky3d 3 년 전 +11

      @@seongxwoo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shiruwa4617
      @shiruwa4617 3 년 전 +6

      @@seongxwoo 한국어도 못쓰게 하지 않았나요?

    • @Leopold_Godowsky
      @Leopold_Godowsky 3 년 전 +12

      @@shiruwa4617 한국어(당시 조선어):우리가 입으로 말하는 언어
      한글:문자 입니다. 님이 의도한건 한글이겠네요 민족말살정책때 한글도 못쓰게하고 한국어(조선말)도 못쓰게하고 창씨개명도 하게 했으니말이죠.

  • @wadi
    @wadi 2 년 전 +727

    정말 한 분야에 진정이셨던 분의 찬란한 문화유산

    • @Normal_5229
      @Normal_5229 2 년 전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유명해보임

    • @user-gi8gx4je4b
      @user-gi8gx4je4b 2 년 전

      아니 형...?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그렇다면 조선에서 노비는 전체 인구 중 어느 정도나 차지했을까요.
      학계에선 조선 인구를 1000만명 정도라고 봤을 때, 대략 40%에 해당하는 400만명 정도가 노비였을 것으로 추산합니다.조선 전기 유명한 재상이던 한명회는 “공사 노비 중 도망 중인 자가 100만명”이라고 말한 것이 『조선왕조실록』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비를 잡아들이거나 노비 소송을 전담하는 장예원(掌隸院)이라는 국가기관을 따로 둘 정도였습니다.
      성종 때 만들어진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일천즉천’이 확정됩니다. 즉,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된다는 것을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죠"
      "그동안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던 역사적 진실을 첨단 과학이 증명한 셈이다. 즉 백제가야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고대문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일본의 원시시대를 마감하고 고대사회를 여는 야요이 문명의 흔적은 일본 본토 전역에서 나타나지만, 도래인에 의해 규슈 북부지방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연구로 야요이인은 한반도 남부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점이 분명해진 것이다."
      선조실록에 보면 임진왜란때 왜군의 반이 조선백성이다라는 기록이있다.조선은 백성의 40프로가 노예인 노예국가였다.
      흑노예들처럼 매매됐고 자식들은 태어나자마자 주인소유의 노예가 됐다.인류역사상 동족을 노예로 부린 국가는 예를 찾기 힘들다.
      이순신 덕분에 조선백성이 노예로 400년을 더 고통 받았다.
      한일합방 당시 일본 지배층은 통일했다고 생각했으며 내선일체 정책으로 조선인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했다.심지어 위안부조차 일본인이 더 많았다. 또한 조선근대화를 위해 일본 전체 예산의 30프로나 되는 막대한 금액을 매년 쏟아부었다.
      독립군은 조선왕조 부활을 노리는 양반들이었다.
      유전자분석에의하면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순수한 한국인 혈통인것으로 밝혀졌다.한국일본은 같은 민족이다.한민족의 미래를 위해 한일동맹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한일합병 해야한다.중국과 중국몽들이 가장 두려워하는게 한일동맹이다.
      고려인들의 강제이주처럼..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졌으면 한국인들 전부 시베리아로 강제이주 해서 지금 벌목하고있을거다.대만과 동남아국가들 모두 일본에 감사하고있다.인도네시아 총리는 일본군에게 쫓겨달아나는 영국군을 보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했고 지금도 일본군전사자들을 추모하고있다.전세계에서 반일국가는 중국 한국뿐이다. ..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한글은 일제시대때 지금의 문법으로 체계화 되고 보급된거다

    • @Normal_5229
      @Normal_5229 2 년 전

      @@sromikaiza6279 니가 그때 살아봄?

  • @oho00016
    @oho00016 2 년 전 +82

    우리의 언어와 우리의 한글을 얼마나 남기고 싶으셨는지 목소리에 그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는것 같아 울컥 하네요! 눈물이 나네요

  • @dnwndugodwk
    @dnwndugodwk 3 년 전 +5635

    정말 저시대에 우리말과 글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절박함속에 저걸 녹음했을 걸 생각하니 너무나 감사하고 슬프다.. ㅜ

    • @user-rr4px2in2m
      @user-rr4px2in2m 3 년 전 +10

      지금도 경상도 전라도 놈들은 뭔 소리 하는지 모르겠던데 표준어 안 쓰면 구속 좀 시켜라.

    • @jinsukcho7832
      @jinsukcho7832 3 년 전 +232

      관운장씨 언사를 조심하세요. 그딴 식으로 말하다가 혼납니다

    • @mok4506
      @mok4506 3 년 전 +149

      @@user-rr4px2in2m 세로로 가를까 가로로 가를까 생각중입니다.
      표준어 뿐만 아니고 사투리도 우리가 지켜 나가야될 우리말 입니다.

    • @yujinkim8428
      @yujinkim8428 3 년 전 +156

      관운장 이 영상에서 저 한국어 녹음하신 이극로 선생님이 경상도 분이신데 무슨 미친소리야...?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모든 나라언어에는 방언이있고 그게 그 나라 언어와 문화를 풍부하게해준다. 미국 방언 못들어봄? 동부 서부 언어가 극과극임ㅋㅋ 어휴 멍청하면 가만히나있지 꼭 나서서 한마디해서 지능 들통난다니까

    • @dlwlrma_solo
      @dlwlrma_solo 3 년 전 +117

      @@user-rr4px2in2m 사투리도 지켜야되는 우리말입니다. 그리고 수도권 사람들도 사투리씁니다.. 표준어랑 미묘하게 달라요..

  • @user-yf7gm9xr6o
    @user-yf7gm9xr6o 3 년 전 +3496

    한 자 한 자 외치실때 절절함과 결연함 정확히 해야겠다는게 느껴져서 울컥함..

  • @pssam4301
    @pssam4301 2 년 전 +45

    목소리의 명료함!!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저렇게도 맑은톤으로 한국어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시다니...가장어려운시기에 세상에 나가서 외칠수 있는 당당함!! BTS못지않습니다

    • @MyFaceTime
      @MyFaceTime 개월 전

      한국어가 아니라 조선어

  • @YURI-bh2cc
    @YURI-bh2cc 2 년 전 +61

    ㅜㅜ 한글자 한글짜 읇으시는게 간절함이 느껴져서 눈물나네요.

    • @user-dn9dg7ci7t
      @user-dn9dg7ci7t 2 년 전 +2

      읊다 ㅅㅂ아 공부나 좀 처하고 눈물흘리든가 해라

    • @user-kj4bx9cs5h
      @user-kj4bx9cs5h 2 년 전

      @@user-dn9dg7ci7t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하는거 ㅋㅋㅋㅌㅌㅌㅋㅋㅋㅋㅋ

  • @baha231
    @baha231 3 년 전 +1861

    그렇게 감상적인 사람이 아닌데 아야어여 하는 부분에서 왈칵 눈물을 흘렸습니다. 한국어가 말살되지 않기를, 혹여 잃더라도 후세의 사람들에게 이 자료를 남겨야겠다는 절박함이 느껴져서요. 너무 간절하면 글씨를 한 글자씩 꾹꾹 눌러쓰듯이, 한 자 한 자 어찌나 정성스레 읽으시는지 그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한국을 지켜주신 그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 @popod111
      @popod111 3 년 전 +102

      저도 울컥함 ㅠㅠ
      제 생각에도 아야어여, 그느드르 하신게 만약 후대에 조선어가 사라져서 후손들이 말을 잃어버리더라도 이걸 듣고 다시 복원할 수 있도록 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진짜 한글자 한글자 꾹꾹 눌러 읽으시는데 목소리에 절박함이 느껴졌습니다.

    • @user-vk1mg2xm5z
      @user-vk1mg2xm5z 3 년 전 +37

      저도 그부분에서 울컥했네여 ㅠ
      정말 값진보물을 오늘 듣고갑니다

    • @user-rd1vc4fe3x
      @user-rd1vc4fe3x 3 년 전 +23

      지금 울고 있습니다

    • @user-tl3wr2dk1d
      @user-tl3wr2dk1d 3 년 전 +20

      저도...눈믈이...말씀하시는데 전혀 흠...에....하는 머뭇거림이 없으시고 당당한 확신이 느껴집니다. 우리말이 있었기에 현재의 우리나라가 있는것이네요.감사합니다.

    • @user-vh5td7qf6b
      @user-vh5td7qf6b 3 년 전 +17

      개인적일진모르지만 아야어여 하는데 진중하고 절박함이 느껴지는거같아서 울컥하네요

  • @user-tr9cs4ez8e
    @user-tr9cs4ez8e 3 년 전 +104

    저때 말이 사라지지 않고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똑같이 사용된다는 게 너무 눈물나고 감격스럽다ㅜㅜㅜㅜ

  • @user-wc3sr7oh8c
    @user-wc3sr7oh8c 2 년 전 +50

    어떤 마음으로 저 자료들을 준비하고 녹음하셨을지.. ㅠㅠ 내가 모르는 많은 분들이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셨구나... 후손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 감사하고 자랑스럽다 ㅠㅠ예전과는 달라진 지금의 우리나라 위상을 보시고 기뻐하셨으면 좋겠다

  • @user-xf7ol4zp7g
    @user-xf7ol4zp7g 2 년 전 +40

    우리말을 하면서 이렇게 잘 살고있는것이 이렿게 훌륭하신 선조들이 계셨기때문이네요 ,.,...마음이 숙연해집니다,,,,,,

  • @Stay_sweet
    @Stay_sweet 3 년 전 +2182

    저분 음성을 듣고있으니 진짜 눈물이 나네요.. 우리 언어를 보존하기위해...

    • @tv8072
      @tv8072  3 년 전 +158

      수많은 사람들이 모은 독립자금으로 언어천재를 유학보내 전세계 디아스포라를 돌며 강연하게 한 것도, 한국어에 열정을 쏟도록 키워낸 것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 @michael66naver
      @michael66naver 3 년 전 +62

      @@tv8072 동감합니다. 그런 주춧돌들 위에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는 거겠죠. 친일파를 척살하는 것 만큼이나 이런 역사를 밝혀내며 알리고 기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V노노노님 감사합니다.

    • @tv8072
      @tv8072  3 년 전 +89

      독일 유학 시절 일제만행을 알리는 책도 두 권 쓰셨고 독일에서 한국어강의도 하셨습니다

    • @sempre4u262
      @sempre4u262 3 년 전 +46

      정말 눈물이.. 마음이 뜨거워 지네요.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때로는 목숨을 걸으셨겠죠. 100년이 지나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한글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세계인들이 한글을 공부하는 지금 이 시대를 선생님이 보셨다면 그간의 힘들었던 여정에 기쁜 휴식을 안식을 갖으셨겠죠. 아름다운 조선어, 아름다운 한글, 아름다운 한국말 우리말. 자랑스럽니다. 100년전 육성을 들으니 더 아름답게 느껴지네요. 고밉습니다.

    • @chriskim6648
      @chriskim6648 3 년 전 +4

      @@HotSoil510 표절아닌거 아는거있으면 하나만말해봐? 그럼니가이긴다.. ? 표절과 바탕 또 기초는 같으며 다르다.. 자이제말해.. 표절아닌거 하나만? 성경도 수메그 표절, 불교도 휜디 표절. 한자도. 이집트상용도 표절인데??니말대로면... 전부 수메르 진흙판 표절,,그지.

  • @BillKim1
    @BillKim1 3 년 전 +172

    놀랍게도 그때의 말과 차이가 없다. 글이 지켜졌던 이유이다.

  • @user-rs4kw1zt2n
    @user-rs4kw1zt2n 2 년 전 +32

    영상파일 듣는데 간절함이 느껴져서 울컥하네요.
    독립운동가 분들을 한명씩 알아갈때마다 제가 지금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것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건지 깨닫게 되네요.
    이런 정보들을 알 수 있게 영상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nv5zq9we9q
    @user-nv5zq9we9q 2 년 전 +31

    선생님이 이렇게 지키신 한글이 세계에서 배우려고 널리퍼지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 @anarchist0524
    @anarchist0524 3 년 전 +589

    저때는 진짜 나라와 민족의 앞날이 칠흙같은 암흑속이었던걸 생각 하면 어떤 심정으로 녹음 하셨을까..

    • @user-ll2gw8bx9n
      @user-ll2gw8bx9n 3 년 전 +14

      칠흙->칠흑 입니다.

    • @Legalracing_korea
      @Legalracing_korea 3 년 전 +1

      흙이냐 ㅋㅋ 흑이지

    • @Optimus2022
      @Optimus2022 3 년 전 +4

      @@Legalracing_korea 오타 하나로 처웃긴 ㅋㅋ 니인생 자체가 오타인데 그건 안웃기냐?ㅋㅋㅋㅋㅋㅋㅋ

    • @user-ii8ix9ff8f
      @user-ii8ix9ff8f 3 년 전 +1

      @@Optimus2022 피해망상있나 왜 풀발기하지

    • @johnpark9523
      @johnpark9523 3 년 전

      @@user-ii8ix9ff8f 오타하나로 달려드는게 웃겨서 남기는글인데 너야말로 왜 ㅈㄹ?

  • @user-ml2ip6cl1x
    @user-ml2ip6cl1x 3 년 전 +539

    지금 해외 유학중인데 이렇게 발달한 시대에도 해외나가 살고 공부한다는게 결코 쉽지 않다고 느끼고 있는중입니다. 근데도 저때 인터넷이 있나 뭐가있나 어떻게 언어 공부하고 사람찾고 돈보내고 정보수집하고 진짜 미쳤다..

    • @user-jb5uo4bc6l
      @user-jb5uo4bc6l 3 년 전 +9

      당장 돈하고는 관련없지만, 문화보존에 돈을 쓰는 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겠지요.

    • @user-sl2tm4jx1c
      @user-sl2tm4jx1c 3 년 전 +4

      초 엘리트만 나갔으니 가능한거임ㅋㅋ요새는 일반인도 나가고ㅋㅋ

    • @sp.PaRang
      @sp.PaRang 3 년 전 +1

      @@user-jb5uo4bc6l 맞습니다. 지금도 레고랜드 건설로 인해 선사 유적지가 사라지고 있죠..

    • @user-xn8kl3tb7q
      @user-xn8kl3tb7q 3 년 전

      @@user-hv4bu6zb9e 역사 공부 다시하세요..중국에서 해가 뜨는 곳, 즉 동쪽을 일본이라 불렀고 그게 지금 한민족이 살고 있는 한반도에요..백제후손이 섬나라로 가면서 그때 중국의 한반도 명칭인 일본을 가져간거예요. 일본천왕은 백제의 후손임..스스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그렇게 밝혔음.

  • @aramnyang
    @aramnyang 2 년 전 +54

    애와 에를 정확히 들어 구별할 수 있게 발음하는 게 굉장히 인상깊습니다. 요즘엔 구분해서 쓸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지요. 왜와 웨 역시.

  • @user-gm7lx3pi7s
    @user-gm7lx3pi7s 2 년 전 +28

    감사합니다. 절대 잊지않겠습니다.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 희생. 그리고 훌륭한 우리말을. 대대로 이어 나아가 세계로 퍼트리겠습니다.

  • @user-vh6pr5kw1i
    @user-vh6pr5kw1i 3 년 전 +1971

    아진짜 눈물이난다. 저렇게 지켜온게 대한민국의 언어다..지금 누리는것에 당연한것은 없는것 같다.

    • @kimfv1988
      @kimfv1988 3 년 전 +12

      삼가 영령들의 명복을 다시금 빕니다 🙏 일동 묵념

    • @eatwithduseok895
      @eatwithduseok895 3 년 전 +9

      정말 가슴깊은곳에서부터 북받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user-od2qc3wd6h
      @user-od2qc3wd6h 3 년 전 +6

      이극로는 북한 정치인이고 빨갱입니다. 조선어학회에는 최현배같은 훌륭한 대한민국의 위인이 있지요.

    • @user-ug5oh7iy1u
      @user-ug5oh7iy1u 3 년 전 +6

      @@user-od2qc3wd6h 너 좀 그만해라...

    • @user-ry6dy3bl7e
      @user-ry6dy3bl7e 3 년 전 +3

      그렇게 지킨 언어인데 외래어 등등으로 인해 훼손되는걸 보고 아무도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는게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 @sbjeong4722
    @sbjeong4722 3 년 전 +3492

    유튜브의 진면목을 여기에서 찾얐습니다.
    내년 한글날에는 이분의 녹음을 방송해주시거나 이분의 행적을 다큐로 제작해서 방송을 꼭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REPAIR_Life_Design
      @REPAIR_Life_Design 3 년 전 +109

      이극로 선생께서는 해방 후에 월북해 북한의 고위 공직을 역임하여 남한에서는 거의 잊혀진 인물이 되어버렸다고 적혀있기도 하네요. ㅠㅠ

    • @user-gr9wi4vy2e
      @user-gr9wi4vy2e 3 년 전 +6

      @@REPAIR_Life_Design 아

    • @jj-rk4ex
      @jj-rk4ex 3 년 전 +75

      예전에 어떤 유튜버가 100년전이랑 지금이랑 발음 완전 다르다고 올렸던거 생각나네ㅡㅡㅋ 말도 안되는 개솔인데 댓글이 다들 신기하다면서 믿길래 어이없었는데ㅋ 우리 할아버지만 해도 올해 97세 이신데 완전 우리랑 발음 똑같으시다

    • @user-cl6wd4cn9z
      @user-cl6wd4cn9z 3 년 전 +32

      위선(?)으로 적으셨네요
      표준 발음으로-우선-이라는 말입니다
      저 어렸을 때 경상도에서 어른들은 그렇게 발음하시기도 하셨어요~^^

    • @user-sv3bs4yq6o
      @user-sv3bs4yq6o 3 년 전 +9

      훌륭하신 분 이시네요.
      감사 한 마음입니다♡~

  • @sojourner6699
    @sojourner6699 2 년 전 +68

    정말 귀중한 자료네요. 모음조화와 순수한글이 잘 살아 있어서 깊은 감동 받았습니다. 요즘은 SNS에 횡행하는 심히 축약되고 변형된 한글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었습니다. 언어는 유기적 성격이 있어서 탄생, 성장, 발전, 소멸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작금의 우리세대들은 이런 조상님께서 목숨 걸고 지키신 아름다운 우리말을 잘 유지시켜 후세에 전달할 의무가 있음을 각성하시길 바랍니다.

  • @KoreanUnnie
    @KoreanUnnie 2 년 전 +1040

    이극로 선생님, 감사합니다!

    • @user-fu7jn1oj3m
      @user-fu7jn1oj3m 2 년 전 +2

      😐

    • @user-gx8rl9st1k
      @user-gx8rl9st1k 2 년 전 +13

      진심 훌륭하다
      그 정신 늘 젊고 푸르리라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1

      한글은 일제시대때 지금의 문법으로 체계화 되고 보급된거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그렇다면 조선에서 노비는 전체 인구 중 어느 정도나 차지했을까요.
      학계에선 조선 인구를 1000만명 정도라고 봤을 때, 대략 40%에 해당하는 400만명 정도가 노비였을 것으로 추산합니다.조선 전기 유명한 재상이던 한명회는 “공사 노비 중 도망 중인 자가 100만명”이라고 말한 것이 『조선왕조실록』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비를 잡아들이거나 노비 소송을 전담하는 장예원(掌隸院)이라는 국가기관을 따로 둘 정도였습니다.
      성종 때 만들어진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일천즉천’이 확정됩니다. 즉,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된다는 것을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죠"
      "그동안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던 역사적 진실을 첨단 과학이 증명한 셈이다. 즉 백제가야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고대문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일본의 원시시대를 마감하고 고대사회를 여는 야요이 문명의 흔적은 일본 본토 전역에서 나타나지만, 도래인에 의해 규슈 북부지방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연구로 야요이인은 한반도 남부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점이 분명해진 것이다."
      선조실록에 보면 임진왜란때 왜군의 반이 조선백성이다라는 기록이있다.조선은 백성의 40프로가 노예인 노예국가였다.
      흑노예들처럼 매매됐고 자식들은 태어나자마자 주인소유의 노예가 됐다.인류역사상 동족을 노예로 부린 국가는 예를 찾기 힘들다.
      이순신 덕분에 조선백성이 노예로 400년을 더 고통 받았다.
      한일합방 당시 일본 지배층은 통일했다고 생각했으며 내선일체 정책으로 조선인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했다.심지어 위안부조차 일본인이 더 많았다. 또한 조선근대화를 위해 일본 전체 예산의 30프로나 되는 막대한 금액을 매년 쏟아부었다.
      독립군은 조선왕조 부활을 노리는 양반들이었다.
      유전자분석에의하면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순수한 한국인 혈통인것으로 밝혀졌다.한국일본은 같은 민족이다.한민족의 미래를 위해 한일동맹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한일합병 해야한다.중국과 중국몽들이 가장 두려워하는게 한일동맹이다.
      고려인들의 강제이주처럼..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졌으면 한국인들 전부 시베리아로 강제이주 해서 지금 벌목하고있을거다.대만과 동남아국가들 모두 일본에 감사하고있다.인도네시아 총리는 일본군에게 쫓겨달아나는 영국군을 보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했고 지금도 일본군전사자들을 추모하고있다.전세계에서 반일국가는 중국 한국뿐이다. ...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한글은 일제시대 일본이 보급시켰다. 살아나는 역사
      2012. 3. 29. 16:51
      복사 blog.naver.com/asianist/50137741374
      조선인은 원래 일본인과 마찬가지로 교육 수준이 높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다.
      우민 사회의 한반도는 이조 시대에는 한문 교육이 주류로, 한글은 배척됐다
      양반은 한문 · 중국어를 중심으로써 언문, 속담, 단어를 배척, 경멸하고 있었다.
      서울 단어를 표준어로, 한자, 한글 섞인 문장을 체계화한 것은 1897 년 일본의 오구라 쇼헤이 씨가 "조선어, 한글学史"에서 한문 교육 주체로 90 % 이상이 문자를 읽을 수없는 사람 교육에 사용하기 시작하고 1913 년에 본격적으로 오구라 쇼헤이 가나자와昇一郎박사에 의해 한글 교육이 시작되고 교육을 할 수있게되었다. 일본인 언어 학자와 교육 학자를 중심으로 전문가의 노력에 의한 것이다.

  • @user-op8gt1yb2r
    @user-op8gt1yb2r 3 년 전 +359

    언어를 잃으면 민족성을 잃는다. 중원을 차지하고 한족들을 지배했던 만주족들은 만주어를 잃고 민족성도 잃고 한족화 돼버렸다.

  • @youngyim5485
    @youngyim5485 3 년 전 +1901

    우리말인데 왜 들으면서 눈물이 나는가. 선생의 말씀 속에 우리 말과 글이 없어질까 노심초사 걱정하시어 머나 먼 프랑스에서 마지막 한글 한국어 자료라 생각하시고 녹음 하셨을 그 마음에 억장이 무너진다.

    • @user-l1w0k6w5v
      @user-l1w0k6w5v 3 년 전 +91

      저만 눈물난거 아니죠 알아듣자마자 갑자기 눈물 콸콸.. 이렇게 나와 같은 사람들인데 일제 치하에서 얼마나 힘드셨을까 우리의 할머니고 할아버지이신 우리 조상님들 ㅠㅠ

    • @user-ze4qj4mx9k
      @user-ze4qj4mx9k 3 년 전 +24

      그러니까요.. 정말

    • @YC-bk1sn
      @YC-bk1sn 3 년 전 +26

      조상님들의 이런 노력을 보고나니 우리도 후대에 좋은말과 좋은단어를 물려줄 필요가 있음을 느낍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 @user-od2qc3wd6h
      @user-od2qc3wd6h 3 년 전 +4

      이극로는 북한 정치인이고 빨갱입니다. 조선어학회에는 최현배같은 훌륭한 대한민국의 위인이 있지요.

    • @user-lc7ip4kr5l
      @user-lc7ip4kr5l 3 년 전 +2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 @user-uv6km4oq5r
    @user-uv6km4oq5r 2 년 전 +10

    100여년이 지난 지금 이소리를 들으니 눈물이 다나오내요..이런 훌륭한
    선조들이 있기에 우리가 지금 있는게 아니겠습니까?.한글이 없어질까바
    1920년 그당시에 정말 희귀한 축음기로 한자한자 녹음을 하셨내요..
    저 소리를 녹음하시면서 일제의 식민통치에 한글이 없어질까바 정성들여
    녹음을 하시는게 눈에 선합니다.이시대에 진정한 영웅..히어로이십니다..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어렵게 물려주신 소중한 한글을 길이
    길이 후손에게 전하겠습니다..

  • @user-nw9vs7bh9t
    @user-nw9vs7bh9t 2 년 전 +175

    참 소중한 자료이네요... 르룰 L로 안하고 R로 발음하는 신기하고... 지금은 거의 구별 없이 사용하는 애와 에의 구별 등 귀중한 자료이네요~ 무엇보다도 발음이 참 또렷해서 지금의 말보다 오히려 잘 들리는 것이 신기할 뿐... 잘 듣고 갑니다~

    • @user-zl5cr6st6j
      @user-zl5cr6st6j 2 년 전

      옆집 아저씨 말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네요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 첫방송 목소리도 지금 한국어그대로더군요.
      그런데 다들 한국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알고들 계세요?
      Korean language is Silla language. Why? What is your country name before Korea?
      전주 라주=나주=금성= 경주 상주 = 서라벌 서울 = 경기 서울의 뜻은 서라벌(다음 백과사전 )검색 서울 표준어가 신라어에요
      전라도 사람들 본관이 90% 경상도 김씨가 1위 성씨 김치를 개발한 김씨들이 쓰는 언어가 한국어에요 일본어가 백제어

  • @iamheajin
    @iamheajin 3 년 전 +344

    지금은 전세계가 한국어 노래를 따라 부르고 한국어로 된 노래가 빌보드 핫백1위를 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뿌듯하게 내려다 봐 주셔요!!

    • @user-tv2ws9pi4n
      @user-tv2ws9pi4n 3 년 전 +11

      크.....저 멀리서 보시고 흐뭇한 표정 지으실 거 생각하니 기분이 좋네요

  • @jaehoo1201
    @jaehoo1201 3 년 전 +5233

    유튜브의 순기능이다. 이런 중요한 자료를 퍼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녹음기가지고 저렇게 녹음 하교 계시면서 무슨 생각을 하셧을지 생각나네요

    • @user-sv3bs4yq6o
      @user-sv3bs4yq6o 3 년 전 +36

      감동적입니다^^

    • @headwayreal950
      @headwayreal950 3 년 전 +53

      @@user-dy6li1cc8u 한문을 계속 사용해오던 국가이자 아버지의 나라로 중국을 섬기던 시대가 있었음은 부정하지 못하지만 한자를 많이 사용하였다 한들, 표기와 대화를 한글로 했었고 그렇기에 시대를 반영하여 계속 바뀌어 온 것인데 이걸 ㅋㅋㅋㅋ거리면서 반박할 내용인지 모르겠으니 현명하신 당신의 지식과 의식수준으로 설명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꼭 그 설명을 유투브로 업로드를 하던
      주변에 널리 오프라인에서 대면해서 이야기 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무지하고 어리석어 당신의 ㅋㅋㅋㅋ거리는 말투와 내용 자체가 머저리같은 느낌이네요

    • @YC-bk1sn
      @YC-bk1sn 3 년 전 +9

      @@user-dy6li1cc8u 신문에 한문표기가 많았던건 맞지만 우리가 시조 읽듯이 대화하진 않았자나요ㅋㅋㅋ

    • @user-fj1zv5ow5m
      @user-fj1zv5ow5m 3 년 전 +17

      ''저렇게 녹음 하고 계시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을지'' 공감👍

    • @user-fj1zv5ow5m
      @user-fj1zv5ow5m 3 년 전 +9

      @@user-dy6li1cc8u ''무식도 병''

  • @hannahlee6560
    @hannahlee6560 2 년 전 +18

    이극로 선생님 그곳에서 평안하세요. 우리 자손들이 덕분에 이렇게 한글로 또박또박 선생님 녹음에 댓글도 답니다. 정말 고맙고 먹먹합니다. 부디 걱정말고 평안하소서.

  • @user-nn4rc6ul6g
    @user-nn4rc6ul6g 2 년 전 +32

    민족의 고유언어가 말살되기전 다급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조선의 언어 자음, 모음을 역사에 기록으로 남기려는 이극로 선생님의 진심이 담겨있는 육성이네요.
    마치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하기전 우주선에 탑승한 채 지구를 떠나는 다음세대들에게 남기고픈 유산같이 들려서 가슴이 먹먹해 집니다.. (˃̣̣̣̣︿˂̣̣̣̣ )

  • @foreveryoung9576
    @foreveryoung9576 3 년 전 +147

    36년동안 일본의 핍박속에서도 우리 글 우리 말을 지켜주신 분들이 계시기에, 100년 전 선생님의 음성을 듣고도 그 말과 뜻을 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ichokim9687
    @ichokim9687 3 년 전 +245

    일제시대 ,일본에 안들키게 저 소리를 남기시려고 얼마나 애를 쓰셨을까요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시울이 뜨거워 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kjsgo12
      @kjsgo12 3 년 전 +20

      일제시대X
      일제강점기O

    • @user-fj6zd9mc7j
      @user-fj6zd9mc7j 3 년 전 +7

      @@kjsgo12 제가 알기로 일제시대는 우리가 일제의 지배를 인정한다는 뜻이 내포되어있다고 해요! 그래서 일제"강점"기라는 표기가 더 옳다고 하더라구요,,!

    • @user-Lehon
      @user-Lehon 3 년 전 +2

      아직도 일제시대 강점기 차이를 모르는 멍충이들이 있네 에휴 ㅉㅉ

    • @user-xg4dz2kw9w
      @user-xg4dz2kw9w 3 년 전 +1

      @@user-Lehon 너는 신고각이다

  • @dlgn4074
    @dlgn4074 2 년 전 +48

    당시 외국에서 유학생활을 하셨으니 편하게 사실 수도 있었음을 식민치하의 대한민국에 귀국하시어 기꺼이 희생하신 ..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수많은 고마운 분들때문에 오늘 날 편안하게 살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오늘도 열심히 보내겠습니다.

  • @user-il8ly5tz9n
    @user-il8ly5tz9n 2 년 전 +20

    현재와 많이 다르지 않아서 웬지 반가운 느낌이 늘었습니다.
    선조들의 노력 덕분에 이토록 아름다운 우리말을 쓸수 있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user-sk4df1pk1w
    @user-sk4df1pk1w 3 년 전 +252

    낯선땅에서 녹음하셨을 심정 생각하면 안타까운데
    약 100년이 지난 지금은 한국어로 된 노래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도하고 많은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고 한글도 배워서 생각보다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외국인이 보기 드물지도 않아져서
    마냥 이 영상을 뜻깊고 좋은 영상으로만 볼 수 있게 되서 지금 현재가 감사하게느껴진다..ㅠ
    하늘나라에서 보고있다면 기뻐하실듯

  • @seongwol4252
    @seongwol4252 3 년 전 +454

    억양이 경상도억양이나 강원도(영동)억양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는건 당연합니다.
    이극로선생이 경상남도 의령군사람이기 때문에, 영남방언화자였기 때문이죠.

    • @partygooksu6570
      @partygooksu6570 3 년 전 +10

      저는 경북인인데, 경남분 같아요

    • @stephaniesong2008
      @stephaniesong2008 3 년 전 +32

      ㅋㅋㅋ 저도 경북사람인데 으잉 옛날사람들은 경남말투였어? 하고 오해할뻔 했어요 ㅋㅋㅋㅋ

    • @junghasuh6357
      @junghasuh6357 3 년 전 +31

      경남일 줄 알았습니다
      딱 우리 할아버지 말투

    • @juliyk4372
      @juliyk4372 3 년 전 +35

      듣자마자 경남억양~
      사투리만 없는 중서부 경남 억양~
      말에 기개가 느껴지네요~
      그당시 절박한 우국충정의 마음
      동분서주 고단하게 욺직이셨을지
      ...너무 감사하네요~
      이런글은 교과서에 실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xx-mg2qv
      @xx-mg2qv 3 년 전 +2

      으이

  • @sunny2011031
    @sunny2011031 2 년 전 +285

    이극로 선생님같은 훌륭하신 분들이 곳곳에서 활약해 주신 덕분에 아름답고 예쁜 한글이 이제는 K-POP을 통해
    전세계인들이 관심갖고 배우는 언어가 됬어요.
    이극로 선생님이 지금 계셨다면
    얼마나 자랑스럽고 뿌듯하셨을까요? 우리가 한글을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쓸 수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만리장성 북쪽은 중국땅이 아니다.몽골족 만주족 한국인들이 지배하던 곳이다.진시황이 소위 북방오랑캐를 막겠다고 만리장성을 만든거다.이후
      신라인 김함보 후예가 세운 여진 금(金)나라와 몽골에 정복당했고 청나라도 만주족이 중국을 정복하고 300년간 통치한거다.
      대금국지(大金國志)>에는 “금나라의 본래 이름은 주루준(珠嚕凖)이었는데 설음(舌音)이 와전이 되어 여진이 되었으며 혹은 루르진(魯爾錦)이었다고 한다.
      혹은 발해의 별족(别族)이라고도 하고 또는 삼한의 하나인 진한(辰韓)의 후예라고도 한다."
      환단고기는 일본역사학자들이 먼저 주장한거다.고조선문명이 황하문명보다 1500년 앞섰다.
      중국사관학자들이 고조선문명을 환빠라고 거품 무는것도 고조선문명이 중국역사를 뿌리채 흔들기 때문이다.
      우리가 배우는 역사 교과서에는 아직도 중화주의 흔적이 많이 남아 나라의 혼을 빼앗고 있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그렇다면 조선에서 노비는 전체 인구 중 어느 정도나 차지했을까요.
      학계에선 조선 인구를 1000만명 정도라고 봤을 때, 대략 40%에 해당하는 400만명 정도가 노비였을 것으로 추산합니다.조선 전기 유명한 재상이던 한명회는 “공사 노비 중 도망 중인 자가 100만명”이라고 말한 것이 『조선왕조실록』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비를 잡아들이거나 노비 소송을 전담하는 장예원(掌隸院)이라는 국가기관을 따로 둘 정도였습니다.
      성종 때 만들어진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일천즉천’이 확정됩니다. 즉,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된다는 것을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죠"
      "그동안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던 역사적 진실을 첨단 과학이 증명한 셈이다. 즉 백제가야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고대문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일본의 원시시대를 마감하고 고대사회를 여는 야요이 문명의 흔적은 일본 본토 전역에서 나타나지만, 도래인에 의해 규슈 북부지방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연구로 야요이인은 한반도 남부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점이 분명해진 것이다."
      선조실록에 보면 임진왜란때 왜군의 반이 조선백성이다라는 기록이있다.조선은 백성의 40프로가 노예인 노예국가였다.
      흑노예들처럼 매매됐고 자식들은 태어나자마자 주인소유의 노예가 됐다.인류역사상 동족을 노예로 부린 국가는 예를 찾기 힘들다.
      이순신 덕분에 조선백성이 노예로 400년을 더 고통 받았다.
      한일합방 당시 일본 지배층은 통일했다고 생각했으며 내선일체 정책으로 조선인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했다.심지어 위안부조차 일본인이 더 많았다. 또한 조선근대화를 위해 일본 전체 예산의 30프로나 되는 막대한 금액을 매년 쏟아부었다.
      독립군은 조선왕조 부활을 노리는 양반들이었다.
      유전자분석에의하면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순수한 한국인 혈통인것으로 밝혀졌다.한국일본은 같은 민족이다.한민족의 미래를 위해 한일동맹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한일합병 해야한다.중국과 중국몽들이 가장 두려워하는게 한일동맹이다.
      고려인들의 강제이주처럼..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졌으면 한국인들 전부 시베리아로 강제이주 해서 지금 벌목하고있을거다.대만과 동남아국가들 모두 일본에 감사하고있다.인도네시아 총리는 일본군에게 쫓겨달아나는 영국군을 보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했고 지금도 일본군전사자들을 추모하고있다.전세계에서 반일국가는 중국 한국뿐이다.
      만리장성 북쪽은 중국땅이 아니다.몽골족 만주족 한국인들이 지배하던 곳이다.진시황이 소위 북방오랑캐를 막겠다고 만리장성을 만든거다.이후
      신라인 김함보 후예가 세운 여진 금(金)나라와 몽골에 정복당했고 청나라도 만주족이 중국을 정복하고 300년간 통치한거다.
      대금국지(大金國志)>에는 “금나라의 본래 이름은 주루준(珠嚕凖)이었는데 설음(舌音)이 와전이 되어 여진이 되었으며 혹은 루르진(魯爾錦)이었다고 한다.
      혹은 발해의 별족(别族)이라고도 하고 또는 삼한의 하나인 진한(辰韓)의 후예라고도 한다."
      환단고기는 일본역사학자들이 먼저 주장한거다.고조선문명이 황하문명보다 1500년 앞섰다.
      중국사관학자들이 고조선문명을 환빠라고 거품 무는것도 고조선문명이 중국역사를 뿌리채 흔들기 때문이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한글은 일제시대 일본이 보급시켰다. 살아나는 역사
      2012. 3. 29. 16:51
      복사 blog.naver.com/asianist/50137741374
      조선인은 원래 일본인과 마찬가지로 교육 수준이 높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다.
      우민 사회의 한반도는 이조 시대에는 한문 교육이 주류로, 한글은 배척됐다
      양반은 한문 · 중국어를 중심으로써 언문, 속담, 단어를 배척, 경멸하고 있었다.
      서울 단어를 표준어로, 한자, 한글 섞인 문장을 체계화한 것은 1897 년 일본의 오구라 쇼헤이 씨가 "조선어, 한글学史"에서 한문 교육 주체로 90 % 이상이 문자를 읽을 수없는 사람 교육에 사용하기 시작하고 1913 년에 본격적으로 오구라 쇼헤이 가나자와昇一郎박사에 의해 한글 교육이 시작되고 교육을 할 수있게되었다. 일본인 언어 학자와 교육 학자를 중심으로 전문가의 노력에 의한 것이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좌익들의 만행
      영광군 피살자 名簿를 보면 사망일시가 1950년 6월에서 1951년 2월까지 분포돼 있다.
      영광에 인민군이 진입한 시기는 1950년 7월23일이다.
      인민군이 진입하기 전에도 빨치산 등 토착 좌익에 의한 학살이 자행됐음을 알 수 있다.
      빨치산이 완전 토벌된 때는 1951년 2월20일이다.
      여성 피살자 1만5956명 가운데 1만3946명이 전남 지역에서 피살됐다.
      피살자가 집중된 전남 지역에서도 특히 靈光郡(영광군)의 피해가 가장 컸다.
      전남 지역 피살자 4만3511명 중 절반에 가까운 2만1225명이 영광군에서 피살됐다.
      영광군에는 좌익들에 의해 일가족이 몰살한 경우가 많다.
      영광축산업협동조합 백종옥 전무는 4촌 이내 일가 26명이 좌익들에게 학살당한 가운데서도 天佑神助(천우신조)로 살아났다. 바로 손위 형(종인)도 운 좋게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학살당한 일가친척 중 성인은 15명이고 어린이가 11명이다. 학살로 잃은 직계 가족은 양친 부모님과 형님 두 분, 누님 두 분이다.

    • @user-zl5cr6st6j
      @user-zl5cr6st6j 2 년 전

      옆집 아저씨 말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네요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 첫방송 목소리도 지금 한국어그대로더군요.
      그런데 다들 한국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알고들 계세요?
      Korean language is Silla language. Why? What is your country name before Korea?
      전주 라주=나주=금성= 경주 상주 = 서라벌 서울 = 경기 서울의 뜻은 서라벌(다음 백과사전 )검색 서울 표준어가 신라어에요
      전라도 사람들 본관이 90% 경상도 김씨가 1위 성씨 김치를 개발한 김씨들이 쓰는 언어가 한국어에요 일본어가 백제어

  • @ChGb-qr5zx
    @ChGb-qr5zx 2 년 전 +39

    2:03 이극로 선생님의 육성에서 일본놈들 때문에
    우리 말과 글이 없어질지 모른다는 절박한 심정이 느껴집니다....

  • @dannymcbrid208
    @dannymcbrid208 3 년 전 +240

    경북출신인 이극로 선생을 우리가 여태 잘 몰랐던 이유는 이분이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기전에 평양에 행사차 들렀다가 그대로 쭉 죽기전까지 북쪽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너무나도 뼈아픈 역사이자 현실이기도 합니다.

    • @leeuhoo716
      @leeuhoo716 3 년 전 +24

      지금의 경상남도 의령군 지정면 두곡리에서 출생하셨으므로 경상남도가 맞습니다 마산(창원) 생활권입니다 경북과는 관계가 없으십니다

    • @winter-KIM
      @winter-KIM 3 년 전 +6

      @@NEOEASYMAX 무슨말이야
      전쟁의 비극으로 인한 아픔을 얘기하는데

    • @bianchi1108
      @bianchi1108 3 년 전

      그랬군요ㅠ

    • @hyeseongoh9688
      @hyeseongoh9688 3 년 전

      @@lg.k7668 언어권역으로 이야기같아요
      시골이나 인접동네에 그런곳 많아요
      외가만해도 행정구역과 억양이 다릅니다
      학교다닐때 기차에서 아주머니보고 이동네냐고하자 어이없다는듯
      (모르겠냐는 투로) 아닌데하더라고요
      물론 생활권은 또 따로죠

  • @jaybelee1552
    @jaybelee1552 3 년 전 +706

    "왜"랑 "웨" "에"랑 "애" 이런걸 구분하세서 제대로 발음하셨네요..
    이극로 선생님 지금 우리언어로 된 영화나 노래가 세계 1위를 하는걸 보면 지하에서 기뻐하시겠어요

    • @user-lv3ei4tw9y
      @user-lv3ei4tw9y 3 년 전 +5

      '왜' '웨' 발음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입술을 움직이지 말고 발음해 보시고 입술을 움직이면서 발음해보시면 됩니다

    • @sovereign7739
      @sovereign7739 3 년 전 +1

      @@user-lv3ei4tw9y 몰라서 그런데 입술모양을 다르게 해서 둘을 구분해서 발음하는게 맞는거예요? 이 영상 보고서야 제대로 알고 싶단 생각을 하네요^^;

    • @user-te4lh5cg4q
      @user-te4lh5cg4q 3 년 전 +8

      성조가 들어가네요 왜는 뱉는소리 웨는 까는소리

    • @user-mx2by1uk1r
      @user-mx2by1uk1r 3 년 전 +25

      @@sovereign7739 "왜" 는 먼저 오 를 발음 한다음에 이어서 애를 발음 하고 이 두가지 음을 빨르게 이어서 발음해보고, 마찬가지로 "웨" 는 먼저 우를 발음하고 이어서 에를 발음 해본후 두음을 이어서 빠르게 발음해보셔요. 한글 만든 조상님들은 아마도 IQ가 넘사벽일것 같음.

    • @user-er3sy8ii8j
      @user-er3sy8ii8j 3 년 전 +4

      @벡터의내적 ㅡ.ㅡ 몇달전 말씀을.....

  • @user-oj4ck9zg4l
    @user-oj4ck9zg4l 2 년 전 +120

    나라를 지키시려는 육성음 하나하나에 깊은 반성과 감동을 받습니다 이극로 선생님.
    작은 힘이지만 대한민국 하나하나 잘 지켜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zl5cr6st6j
      @user-zl5cr6st6j 2 년 전 +2

      옆집 아저씨 말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네요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 첫방송 목소리도 지금 한국어그대로더군요.
      그런데 다들 한국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알고들 계세요?
      Korean language is Silla language. Why? What is your country name before Korea?
      전주 라주=나주=금성= 경주 상주 = 서라벌 서울 = 경기 서울의 뜻은 서라벌(다음 백과사전 )검색 서울 표준어가 신라어에요
      전라도 사람들 본관이 90% 경상도 김씨가 1위 성씨 김치를 개발한 김씨들이 쓰는 언어가 한국어에요 일본어가 백제어

  • @Kyungrimlee
    @Kyungrimlee 2 년 전 +68

    와... 진짜 뭉클해진다.....................!!!!!!!!!!!!!!!! 약 100년 전 음성 녹음이라니.....!!! 감사합니다 정말로 ㅠㅠㅠ헝 ㅠㅠㅠ!!!!!!!!!!!!!!!!
    와.. 진짜 저 시절에 이렇게 반듯한 사고를 갖고 계신 분이 계시다니...!!
    와.. 진짜 감탄뿐;;;;

  • @MrDarbykim
    @MrDarbykim 3 년 전 +445

    다행인것이 다 알아 듣는다는거
    그리고 우리말을 보전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 만년 만만년 영원하라!!!

  • @sirjacklee
    @sirjacklee 2 년 전 +11

    과거 인터뷰 영상 찾아보면 1980년대 까지만해도 서울 경기도 사람들은 저렇게 말했더라구요. 우리 큰아버지 말투..ㅠ
    경제 발전, 세계화, 시민의식, 문화의 발전 같이 시대적 변화가 발음을 조금씩 바뀌어가는 느낌이네요. 수도권 뿐만 아니라 부산 경남쪽도 언어가 많이 유해졌죠.
    이런거 보면 진짜.. 기록의 중요성을 또 한번 느낍니다ㅠ 문명의 시작은 문자의 기록이라는 말도 있듯이 이 자료가 우리나라의 근대와 현대를 다시 하나로 이어주는 것 같네요.

  • @user-nz8gm9dk8n
    @user-nz8gm9dk8n 2 년 전 +37

    울컥 해버렸습니다. 절실함이 가득담긴 음성이었기에 나로 하여금 한탄과반성을 갖는 시간이었습니다.

  • @user-vy6cf7sj5k
    @user-vy6cf7sj5k 3 년 전 +689

    그 누구보다 역사 교과서에 실리셔야 할 분이거늘...
    학창시절 들어본 기억이 없네...
    이극로 선생님 감사합니다!!

    • @user-ch1nq8lq2d
      @user-ch1nq8lq2d 3 년 전 +1

      나올텐데요. 최근엔 안나오나요?

    • @user-wi6ig5po5t
      @user-wi6ig5po5t 3 년 전 +8

      @@user-ch1nq8lq2d 수능친 현 고3은 못 배웠습니다

    • @user-oe5kw4yw8d
      @user-oe5kw4yw8d 3 년 전 +4

      한국전쟁후 북으로 가서 고위공직응 하셔서 그렇대요

  • @user-ty9ff8ku7q
    @user-ty9ff8ku7q 3 년 전 +331

    제가 알기론 조선어학회 소속 된 분들 중 그 누구도 변절한 사람이 없었다고 합니다

    • @user-es5fs3mp8d
      @user-es5fs3mp8d 3 년 전 +4

      민주당은 오직 매국노들만 득시글한데

    • @user-ie8rl9kz5m
      @user-ie8rl9kz5m 3 년 전 +1

      후에 이극로선생은 북한에 가서 김일성밑에서 일했죠

    • @user-es5fs3mp8d
      @user-es5fs3mp8d 3 년 전 +1

      @@user-ie8rl9kz5m 갑자기 띄우는 이유가 있네요 곧 공중파에서도 영웅만들기할듯

  • @user-lz9fd8jk3t
    @user-lz9fd8jk3t 2 년 전 +32

    나라에 언어가 없어질까봐 얼마나 가슴이 아팠을지... 저걸 다른 나라에서 녹음하며 어떤심정이였을지
    너무너무 가슴이아프다
    감사합니다 당신들의 피와 땀과 눈물과 노력으로 지금 대한민국은 자랑스러운나라가 되었습니다
    잊지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의 만행도 그놈들의 역사왜곡도 잊지 않을겁니다

  • @STOCKisWAIT
    @STOCKisWAIT 2 년 전 +237

    와 이걸 어떻게 구했데??? 진짜 유튭은 21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할수 있겠다 ㅋㅋㅋ

  • @TV-tn2fc
    @TV-tn2fc 3 년 전 +739

    2019년 모스크바에 갔을때 고려인 할아버지를 만났다. 태극기가 큼직막하게 박힌 모자를 쓴 것을 보고 나라에 대한 애국심과 자부심이 대단하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그분이 나를 딱 보더니(한국인은 한국인을 바로 알아보나보다...) "고려인이요?" 하며 바로 말을 거셨다. 일부 단어는 알아듣기 어려웠으나 다 들어보니 문맥상 단어차이가 있을뿐 문법과 조사, 동사등은 모두 동일했다. 그분 말씀이 자기가 어렸을적 할아버지에게 한국어를 배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몇번이나 나에게 내말을 알아들을수 있냐고 계속 물으셨다. 내가 몇 단어를 빼고는 모두 알아들을 수 있다. 라고 하니 눈물을 글썽이셨다. 옆에 있던 러시아출신으로 보이는 와이프분과 러시아어로 뭐라 하면서도 나에게 연신 고맙다고 하신다. 이유는 모르겠다. 여하튼 한국인은 어딜가도 나라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구나 생각했다.

    • @knowmart
      @knowmart 3 년 전 +23

      ㅠㅠㅠㅠㅠㅠ

    • @gulgae5969
      @gulgae5969 3 년 전 +33

      아... 먹먹해지는 ㅜㅜ

    • @gm-fl1gr
      @gm-fl1gr 3 년 전 +92

      고려인이랑 제일교포는 본인이 한국인이라인식하고 있으시더라구요 3세는 다르겠지만.. 조선족은 반대로 본인이 중국인이라 생각하고.. 고려인이랑 제일은 강제이주 강제징용 이고 조선족은 스스로 살기위해 간거라 그런건지.. 아님 중국인이 차별을 덜해서 그런건지..그렇더라구요....

    • @user-zy3ws4kr8d
      @user-zy3ws4kr8d 3 년 전 +9

      웃기지 말어 고려인이랑 재일 교포는 본인을 한민족 혹은 조선민족 이라고 인식하지 한국인이라고 인식 안 한다.그리고 조선족이 한국인을 싫어 하는 이유는 필요할때는 교포고 필요 없으면 외국인 취급하니까 싫어하는 거임.

    • @hyjong19
      @hyjong19 3 년 전 +27

      고려인 의 역사는 우리민족의 역사다 이야기만 듣고도 눈물이 난다
      스탈린 은 절대 용서 못한다

  • @user-hz9zc8tw4t
    @user-hz9zc8tw4t 3 년 전 +812

    감사합니다. 조선말 한글이 혹여 사라질까 머나먼 타국까지 가셔서 자료를 남겨주시고.. 조국의 앞날을 걱정하시고 아껴주시고 지켜주신 선생님들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 존재 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 @user-iw2dh2pr5v
      @user-iw2dh2pr5v 3 년 전 +13

      정말 대단하신분입니다 진정한 애국자입니다 저도 한글이 자랑스러워요

    • @cus627
      @cus627 3 년 전

      무슨소리ㅋㅋ미국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합니다ㅠ

    • @user-si5rs6vp4q
      @user-si5rs6vp4q 3 년 전

      @@cus627 지금 대한민국이 미국 때문에 많이 망가지고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니?

    • @cus627
      @cus627 3 년 전 +2

      @@user-si5rs6vp4q ??? 이건 뭔 개소리야

  • @user-ti9mn7im3i
    @user-ti9mn7im3i 2 년 전 +31

    나라를 잃기전 우리 말을 간직하고자 노력한 그분들
    우리는 기억해야 할 역사입니다

  • @susanpark4031
    @susanpark4031 2 년 전 +25

    최근 한국사 준비 중인데 한국사에서 짧게 이름만 나오던 분이 이렇게 목소리로 다가오니 가슴이 떨리고 웅클합니다. 그 당시 분들이 우리에게 우리 문화 우리 나라를 물려주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셨을까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db9qz4in4u
    @user-db9qz4in4u 3 년 전 +225

    와! 대단하시다.
    네 귀신이 옳으냐,
    내 귀신이 옳으냐, 로
    사람을 죽이는 종교전쟁, 다시 생각케하네

    • @tv8072
      @tv8072  3 년 전 +20

      프랑스에서 본진폭파...

    • @BernieClinton
      @BernieClinton 3 년 전 +19

      구원받기 위해 신을 믿어야 한다는
      이 그릇된 교리는
      잔인한 불관용의 원리이다.
      - 장 자크 루소,
      프랑스 철학자 겸 소설가 -

    • @BernieClinton
      @BernieClinton 3 년 전 +24

      누군가 망상에 시달리면
      정신 이상이라고 한다.
      다수가 망상에 시달리면 종교라고 한다.
      - 로버트 퍼시그, 미국 작가 -

  • @philkim5613
    @philkim5613 3 년 전 +407

    '애'와 '에' 그리고 '왜'와 '웨'의 발음이 확실하게 구분이 되었군요. 매우 소중한 우리말 자료입니다.

    • @user-wj4qq3nn6k
      @user-wj4qq3nn6k 3 년 전

      들어봤는데 뭐가 다른지 잘모르겠네요

    • @philkim5613
      @philkim5613 3 년 전 +17

      @@user-wj4qq3nn6k 귀담아들으시면 음가가 다른 걸 걸 확연하게 느끼실 겁니다. 하긴 현재는 이 발음들이 '거의' 같게 발음이 되고 있어서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습니다.

    • @mikechoi2444
      @mikechoi2444 3 년 전 +9

      고등학교때 문학 선생님께서 애 에 왜 웨 항상 구분되게 말씀해주셨어요...더불어 밤 말 같은 단어들은 단음과 장음으로 확실하게 구별되게 발음해주신게 생각나네요

    • @user-yj6on9ox2n
      @user-yj6on9ox2n 3 년 전 +5

      @@user-wj4qq3nn6k 실제 발음 할때도 혀 위치가 다른데.. 혀를 밑에 두느냐 중간에 두느냐 발음입니다.

    • @FNN407
      @FNN407 3 년 전 +2

      하나씩 발음 할때 느낀게 진짜 과학적인 글자라는게 확 피부에 와닿게 느껴지네요.

  • @user-bx2vm9xu8h
    @user-bx2vm9xu8h 2 년 전 +5

    돌아가신 아버지께서 31년생이셨는데, 거꾸로를 까꾸로, 아직까지를 아즉까지라고 발음하셨는데... 이말이 아버지 어릴적의 표준어였다는걸 이제서야 알게되었습니다. 영상올려주신분께 감사합니다.

  • @dshur-yonwoo
    @dshur-yonwoo 2 년 전 +35

    이극로 선생님의 선견지명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작성자분, 선생님 녹음 중 위선(?) 이라 하신 것은 현재 우리말로 우선입니다.
    그 당시 우리말 발음은 위선비슷하게 들리는 군요.
    억양, 발음에서 변화를 느낄수 있군요.
    올려주신분께도 이런 귀한자료 찾느라 수고하셨고, 고맙다는 인사남깁니다 !!

  • @user-wv2wj1yp2r
    @user-wv2wj1yp2r 3 년 전 +322

    영어만 해도 1950년대 영화만 봐도 특유의 말투와 발음 자체가 요즘이랑 달라서 영어 자막 봐야 알아듣는데,
    한국어는 큰 변화 없이 이렇게 이어올 수 있었다는 것에 독립 운동가님들께 다시 한번 더 감사해요.

    • @user-oj3dy2qd9j
      @user-oj3dy2qd9j 3 년 전 +15

      맞아요!
      과학적인 우리말 사랑합시다!!!

    • @hyungtaecho9509
      @hyungtaecho9509 3 년 전 +3

      요즘엔 너무 이상한 말들 많죠. 안타깝습니다

    • @user-kv7vy7kq5r
      @user-kv7vy7kq5r 3 년 전 +3

      @@hyungtaecho9509 이상한 말들이라기보단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지는 단어들과 새로운 표현법인 것이지요 1950년도 쯤에 발행된 한 신문 기사에선 요새 젊은이들은 이상한 말을 쓴다는 글이 나올만큼 어느 시대건 마찬가지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세대마다 언어가 차츰 달라지는 것이지요

  • @SNight-zh5if
    @SNight-zh5if 3 년 전 +2044

    와 미쳤다 무려 약90년 이전의 언어인데 바뀐게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현재의 언어와 차이가 없다.. 억양은 경상도의 억양이 묻어나고
    우리의 언어와 정신이 100년전에도 훨씬 더 이전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한 불멸을 암시하는듯한..

    • @user-cu4py8ln5b
      @user-cu4py8ln5b 3 년 전 +27

      겨우 90년전인데 언어가 바뀐다고 생각하시나요?
      놀랍네요

    • @user-wk5re6mv6h
      @user-wk5re6mv6h 3 년 전 +13

      언어는 영원한 불멸이 없어유..

    • @august7082
      @august7082 3 년 전 +122

      @@user-cu4py8ln5b음운이 변화는 것도 언어가 변화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죠. 저 선생님께서 녹음하신 한국어가 현대에 쓰이는 한국어와 같지는 않자나요? 당장 20~30년 전 티비만 보아도 지금가는 상당히 다른 음운을 뜨고 있고요.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보는게 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 @ll024914
      @ll024914 3 년 전 +18

      @@user-cu4py8ln5b 그만큼 신기하다는 뜻이겠지.

    • @yurikim7022
      @yurikim7022 3 년 전 +43

      @@user-cu4py8ln5b 미국생활 십년만 해도 한국말 어색하게 쓰는 사람 천지다

  • @user-qy5ru4cx6e
    @user-qy5ru4cx6e 2 년 전 +12

    대단한 자료입니다! 나눠 주셔서 감사 합니다.
    1911 년생 저희 할머님 말투와 약간 비슷한 느낌이 잇어 새롭네요. 나라는 잃었지만 자신감 넘치는 조선인의 육성에서 우리 선인들의 의기를 느낄 수 잇습니다.

  • @cherrypink8812
    @cherrypink8812 2 년 전 +16

    백년전 녹음되었지만 알아듣기에 크게 무리 없네요^^

  • @youngjuyoo1193
    @youngjuyoo1193 3 년 전 +468

    거의 100년전인데,, 생각보다 지금 우리가 쓰는 한국어발음과 크게 다르지않네요.

    • @PETBOY
      @PETBOY 3 년 전 +11

      16세기초 번역노걸대만 봐도 별 차이 없어요. 맞춤법이야 좀 다르지만.

    • @user-vi1gl4fm1m
      @user-vi1gl4fm1m 3 년 전 +11

      제 생각에 중세 국어 하면 생각나는 어려운 발음들은 아마 사투리들에서 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PETBOY
      @PETBOY 3 년 전 +19

      @@user-vi1gl4fm1m 네 사투리에 가까워요. 번역노걸대는 중국어를 한글로 번역한 책인데(중국어공부용으로 만든)지금이랑 별 차이가 없어요. 그리고 조선후기 한글편지보면 뭔말인지 못알아들을수 있는데, 그때는 띄어쓰기도 없고 맞춤법이 다른거고 문법 말투 이런거 다 비슷합니다. 지금기준으로는 오히려 번역노걸대가 더 잘읽혀요. 필기체도 없고 발음그대로 적어놔서.

    • @jobsn
      @jobsn 3 년 전 +8

      위선?은 우선인듯

    • @user-iu8wk2y
      @user-iu8wk2y 3 년 전 +3

      지역별 억양만 다를뿐 거의 비슷하죠... 사투리 따라 억양의 차이

  • @user-fq2jo8sy8e
    @user-fq2jo8sy8e 3 년 전 +177

    지금 많은 사람들이 듣고 있다는 걸 아시면 참 기뻐 하실 것 같아요 ..ㅠ

  • @jong_sul
    @jong_sul 2 년 전 +21

    훈민정음도 역대급으로 역사가 인증된 언어지만 이것도 지린다 ..

  • @eumalex162
    @eumalex162 2 년 전 +22

    정말감사합니다.
    언어치료사인데.... 다시 우리 언어 귀중함을 생각합니다,

  • @fsar3598
    @fsar3598 3 년 전 +1157

    경상도 출신이라서 사투리 말투까지도 거의 똑같네.
    백년동안 우리말 발음은 거의 변하지 않았구나...

    • @President-Loon.s.g
      @President-Loon.s.g 3 년 전 +6

      그렇죠.

    • @user-bt9my7nn1d
      @user-bt9my7nn1d 3 년 전 +82

      경상도출신의 훌륭한 민족의 등불같은 분이계셨네!
      존경합니다
      그런데 어찌하여
      토착외구당 의 본거지가
      됐을까?
      개누리혈통 들은 각성하라

    • @user-or8vx1bw9c
      @user-or8vx1bw9c 3 년 전 +33

      아~~그래서 시아버님 목소리같아서 첨에 깜딱.ㅎㅎㅎㅎ

    • @sh.8893
      @sh.8893 3 년 전 +21

      100년동안은 비슷하다는데
      200년 전으로만 거슬러 올라가도
      지금시대의 사람과는 소통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하더군요
      거의 중국어 비슷하다고 하던데

    • @user-jk2bb7kc2r
      @user-jk2bb7kc2r 3 년 전 +124

      @@user-bt9my7nn1d 정신병자 ㅇㄷ

  • @user-yh1by1ky1v
    @user-yh1by1ky1v 3 년 전 +393

    백년전과 지금의 발음이 크게 다르지 않구나
    지방사투리쓰는사람이 표준어느낌내려는 그 발음 느낌까지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아
    한국을 한국으로 남아있을 수 있도록 고생해주신 선조분들께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 @LaurenHyunLee
      @LaurenHyunLee 3 년 전 +36

      아노보노님의 의견에 궁금함이 생겨 찾아보니 이극로 선생은 경남 의령출신이고 약 17세까지 마산의 학교에서 공부한 후 베이징을 거쳐 독일로 유학하셨습니다. 서울 사람은 아니니 저 발음이 당시 서울 발음이라고 주장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평양발음이 내려와서 서울발음이 되었단 건 제가 아는 게 없어서 지금 반박할 수 없고요.

    • @ptcamagi
      @ptcamagi 3 년 전 +23

      역시 경상도 분이 맞군요. 경상도 말씨가 딱 들리더라구요.

    • @user-ef2kt3yv4w
      @user-ef2kt3yv4w 3 년 전 +13

      맞아요.경상도억양입니다.
      서울이나 이북발음은 다릅니다

    • @user-yh1by1ky1v
      @user-yh1by1ky1v 3 년 전 +2

      엄마야 좋아요수 무슨일이람

    • @ginaeunjinkim-lee7464
      @ginaeunjinkim-lee7464 3 년 전 +13

      저도 딱 바로 경상도 억약과 발음이라 느꼈어요. 돌아가신 저희 외할아버지께서 경남에 사셨는데 말미에 ~올씨다! 라고 쓰셨어요. 정말 귀한 자료네요. 보존되어서 정말 다행이고 감사하구요.

  • @user-dq9wl8jh4f
    @user-dq9wl8jh4f 개월 전 +2

    이극노 선생님과 더불어 어려 조선어학자님들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18

    아... 음성 속에 절박하고 간절한 심정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는 것 같아 울컥~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감사합니다.

  • @JK-ts5yc
    @JK-ts5yc 3 년 전 +1460

    저희 할머니 연세가 96세이신데 억양이 상당히 비슷해서 신기하네요. 할머니께서 살아계신 역사라는걸 문득 깨달았어요.
    6.25 전쟁당시 상황 이야기해주실때도 굉장히 신기하더라고요.

    • @user-ji4rm5se9m
      @user-ji4rm5se9m 3 년 전 +41

      할머니께 여쭤 보고싶지만 기억하면 슬픈 기억일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못 여쭤보고있는데.... 신기하셨깄어요... 저도 듣고싶어요ㅠ...

    • @ppaalsl
      @ppaalsl 3 년 전 +39

      @@user-hv4bu6zb9e 일본인 댁이나 거짓된 역사의식 퍼뜨리고 다니지 마세요. 고구려, 백제, 신라, 조선 모두 한국의 역사이며, 침략은 일본 당신네들이 했습니다. 동북공정하는 중국인이나 별 다를 거 없는 수준 참 안타깝습니다. 512년 신라의 이사부 장군이 울릉도를 정복한 이래 단 한 번도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 땅이 아닌 적이 없습니다. 당신네들 에도막부 시대에도 울릉도와 독도는 본인들 땅이 아니란 걸 알고 독도는 조선의 땅이라고 인정했으며 그 외에도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수만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지 마세요. 불쌍한 민족.

    • @user-hg1xg5ik5n
      @user-hg1xg5ik5n 3 년 전 +24

      @@ppaalsl 일본인인것 같네요 근현대사 자료모두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근거가 너무많으니 애초에 삼국시대를 본인들역사라고 주장해서 근현대사의 증거 자체를 무효화시키려는 어이없는 작전이네요 역겹습니다 곧 바다에 수장될 열등한 종족들이

    • @user-fl6fr1qk8o
      @user-fl6fr1qk8o 3 년 전 +16

      어르신들은 전쟁겪으신 세대라 625라면 치를떨고 좌파빨갱이를 싫어하십니다^^

    • @user-dw5pu9hz9z
      @user-dw5pu9hz9z 3 년 전 +6

      우리 증조 할머니가 28년생이신데 댓글 공감합니다 ㅋㅋ 그런데 또 저희 쪽은 섬 출신이라 전쟁 때는 그리 힘든지 몰랐대요 하지만 일제강점기 시절에 배운 가타카나는 아직도 기억을 하고 계십니다 이름도 아이? 어쩌구였다고... 충격이었어요 ㅠㅠ

  • @miraclelife7983
    @miraclelife7983 3 년 전 +460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님도 위대하시지만 이렇게 나라와 말과 문화를 목숨 받쳐 지키려 했던 독립투사님들이야 말로 거룩하시고 위대한 분들입니다. 한국말이 사라질 까봐 멀리 프랑스 까지 가셔서 그 음성을 남기셨다니 정말 눈물겹게 감사하고 또 감사할뿐입니다~그리고 우리 모두가 한울님이라는 말씀 잘 새겨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극로 선생님!

    • @noname-fr7bg
      @noname-fr7bg 3 년 전 +1

      받쳐x 바쳐o 입니다~^^

    • @nuriahn
      @nuriahn 3 년 전 +2

      @계절의 한부분 한글이 훈민정음인데, 무슨 헛소리? 당시에 부르던 훈민정음을 요새 다시 부르는 말이 한글이다. 같은 것. 위의 footage처럼, 요새 말에 맞게 가감해 정리한 것.
      훈민정음이 한글이다. 세종대왕님이 한글을 창제하신게 맞다는 말이다.
      공부나 좀 하고 글 쓰세요.

    • @assaassa7663
      @assaassa7663 3 년 전 +1

      감동적인 부분은, "종교전쟁은 니가 믿는 귀신이 옳냐 내가 믿는 귀신이 옳냐 하여 사람을 몰아 전쟁에 죽게 하던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못된 버릇인가. 이것은 사람이 하늘인 줄 모르는데서 나온 못된 행동이다" 100년이 지난 현재 종교인들보다 훨씬 더 올바른 생각이다.

  • @bhboss75
    @bhboss75 2 년 전 +8

    100년 전 선생님의 열정이 아직도 생생히 전해집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 @user-hq8lz2ne6p
    @user-hq8lz2ne6p 2 년 전 +22

    노노노님!
    감사해요!!
    정말 감동이였어요!
    100년 전이라 솔직히 지금과 조금은 다를줄 알았는데
    너무 똑같아서 놀랐어요!!
    대한민국이 지금처럼 발전할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한글이라 생각합니다!!
    한글 덕분에 문맹률도 낮고 여러분야에서
    발전을 할수 있었죠!
    그런 한글을 지켜내기 위해 희생하여 주신
    우리 이극로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luiliu6160
    @luiliu6160 3 년 전 +170

    경상도 사람인데 이거 약간 트럭아저씨 장사소리, 동네 이장 방송같은 정겨움인데? 너무 익숙한 소리다

    • @user-wd1xo7jo7z
      @user-wd1xo7jo7z 3 년 전 +7

      ㄹㅇ 90~2000년대 트럭 과일(차뫼, 사가 등등), 찹살~떠억, 콤퓨타 수거 아저씨 목소리ㅋㅋㄲㄱ정겨움

    • @user-xe5re5nt9d
      @user-xe5re5nt9d 3 년 전 +6

      맞아요 저도 듣자마저 어릴때 동네 방송 생각났어요ㅋㅋ

    • @higher1461
      @higher1461 3 년 전 +2

      ㅎㅎ 짱짱함

    • @jun-navie
      @jun-navie 3 년 전 +2

      발음 안좋고 발성좋은 그분

    • @swlee9770
      @swlee9770 3 년 전 +3

      아마도 이극로 선생, 쌀발음은 안되셨을수도 ㅋㅋㅋㅋ

  • @user-xk2bd3rd6v
    @user-xk2bd3rd6v 3 년 전 +1335

    저 소리의 또박또박함에서 절박함과 의지가 느껴져 눈물이 납니다.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여기 있는 분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KpopSociology
      @KpopSociology 3 년 전 +16

      진짜 공감 😭😭

    • @antifolkblues
      @antifolkblues 3 년 전 +5

      진짜 20세기 초반 한국어 발음 들으러 왔다가, 암튼 왜 이 영상 봤는지는 모르겠고 감동만 얻어감.

    • @karnemelk66
      @karnemelk66 3 년 전 +2

      맞아욤~
      한국사람들만 느낄 수 있는
      눈물이 핑 도는 뭔가가 있어서
      감동받았음~

  • @gratialee7436
    @gratialee7436 2 년 전 +7

    이극로 선생께서 얼마나 절박한 심정으로 이국땅에서 열심히 우리 언어를 녹음하셨을지... 정말 감사합니다.

  • @hyunyi703
    @hyunyi703 2 년 전 +14

    이극로선생
    언어학자,독립운동가셨군요
    훌륭한 분인데
    처음 알았습니다~
    지금과 억양이 다르지 않네요~
    이런 영상이
    방송3사에 방송이 되어야 하는데요 아깝네요~
    사상도 고결하셨네요
    사람이 곧 하늘,
    인권의 소중함도 일깨워 주시고
    귀한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hwijunhuh1834
    @hwijunhuh1834 3 년 전 +445

    아 귀중한 자료 잘 보았습니다
    1928년 참 어두웠 시절이었네요... 과연 조선인이 다시 일어설수 있올까? 얼마나 암울했을까...

    • @tv8072
      @tv8072  3 년 전 +26

      프랑스에서 종교전쟁을 비판하는 저 정신!! 정말 멋집니다

    • @user-dv6vy5uy2u
      @user-dv6vy5uy2u 3 년 전 +2

      조선이란 나라는 다시는 만들어져서는 안됩니다, 더럽고 비위생적이며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지배계층은 백성을 노예로 만들어 농사나 시키고 여자들은 성노리개나 사고파는 물건취급하며
      가축 그이상 이하도 아니게 한게
      조선이라는 나라입니다.

    • @ReKaiel
      @ReKaiel 3 년 전 +13

      @@user-dv6vy5uy2u 느그 일본 가서 떠들어라 식민 사관 고대로 떠들어 제끼네. 일본이 우리나라 먹은것을 정당화 시키는것은 조선을 타락하고 저질 스럽게 생각 하게 할수록 일본의 일제 식민시대 를 정당화 하게 만드는 겁니다. 쯧....

    • @user-oh9oc2rw9s
      @user-oh9oc2rw9s 3 년 전 +21

      @@user-dv6vy5uy2u 나라의 정체성을 극히 일부 지배계층에만 특정짓는 몰상식한 사람아 모든 나라의 패망엔 부패가 만연하고 지배계층의 수탈이 극심해진다. 비단 조선뿐만이 아니지. 허나 그 와중에도 백성을 위한 마음으로 감히 왕에게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필력한 인재들도 있었을 뿐더러 극히 일부의 지배계층 뿐만아니라 하루하루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위해 소작을 하고 힘든시기에도 웃음을 잃지않고 정을 나누었던 대다수의 농민들 그리고 양반들의 수탈에 반발하여 가족을 위해 하던 일을 팽개치고 항거한 농민들 또한 조선의 정체성이고 일제의 식민지배에 맞서 땅까지 팔아가며 독립운동기지를 건설한 독립운동가, 교육자들, 시로써 그들과 같이 적극적으로 항거하지 못함을 부끄러워했던 시인 모두 조선이란 나라의 일부이거늘...

    • @akswo5321
      @akswo5321 3 년 전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krplus.net/bidio/nLytp5OejKqqcnI

  • @hyunlee6354
    @hyunlee6354 3 년 전 +950

    세상에. 저걸 녹음하려 프랑스까지가다니 어떤심정이였을까 상상도하기 힘드네요 ㅜㅜ

    • @cus627
      @cus627 3 년 전 +5

      관광할겸 간거지 또 오바한다

    • @hyunlee6354
      @hyunlee6354 3 년 전 +62

      @@cus627 뭐래 ? 당신나 알아? 뭘또 오버해? 성격똘아이네

    • @2shls475
      @2shls475 3 년 전 +31

      @@hyunlee6354 원래 인터넷엔 어그로 시비충들 많음ㅇㅇ 이런거에 반응해주는게 초보인거임ㅋㅋ 화끈하게 키배뜰꺼아니면 걍 무시하셈

    • @user-jk7ln1gf1c
      @user-jk7ln1gf1c 3 년 전 +8

      @@cus627 ㅋㅋㅋㅋㅋㅋㅋ이 새끼ㅋㅋㅋㅋㅋㅋ

    • @SoohaL
      @SoohaL 3 년 전 +7

      지금 같이 12시간 비행기도 아니고 몇주를 걸려서 배로 가셨을텐데요 ㅜㅜ

  • @user-jj5zp9ih9o
    @user-jj5zp9ih9o 2 년 전 +30

    지금의 언어와 별로 다름이 없네요.
    말의 음량만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전부 알아들 수 있어요. 별로 다른점은 발견하지 못한것 같네요.

  • @RankingD
    @RankingD 2 년 전 +28

    지금은 당연히 쓰고있는 말인데 자국말이 없다면 국가정체성도 잃게될텐데 우리나라가 이렇게 끈끈하게 뭉칠수 있게 된것도 국가정체성이 있기에 가능한거라고 생각해요 정말 감사합니다 👍 생각보다 지금말이랑 다를께없어서 너무 신기해요!

  • @deslinwecrasant5947
    @deslinwecrasant5947 3 년 전 +303

    정말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이런분들이 계셨기에 우리가 자랑스럽게 한글을 쓰고 있을 수 있는거죠!

    • @tv8072
      @tv8072  3 년 전 +5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donghwankim9960
      @donghwankim9960 3 년 전

      @@tv8072 A스미스가 주장하는 저 내용도 알아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 @tv8072
      @tv8072  3 년 전 +3

      @@donghwankim9960 계속 이상한 주장하고다녀서 차단했습니다

    • @donghwankim9960
      @donghwankim9960 3 년 전

      넵!👍👍👍

    • @user-et1mq1px4b
      @user-et1mq1px4b 3 년 전

      얘 예 발음을 구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 @user-wj9tp4xs2c
    @user-wj9tp4xs2c 3 년 전 +518

    타임머신이라는 게 존재한다면 꼭 타고가서 저때의 이극로 선생께 가서 전해드리고 싶다. 나의 어린시절 국어책에서 그대로 배웠다고. 아무 걱정 하시지말라고 정말 큰 일 하시는거라고 감사하다고 울며 절하고싶다......ㅠ ㅠ 눈물나네 진짜..

    • @SongYa-o3o
      @SongYa-o3o 2 년 전 +10

      이거보고 울엇네여 .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1

      한글은 일제시대때 지금의 문법으로 체계화 되고 보급된거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그렇다면 조선에서 노비는 전체 인구 중 어느 정도나 차지했을까요.
      학계에선 조선 인구를 1000만명 정도라고 봤을 때, 대략 40%에 해당하는 400만명 정도가 노비였을 것으로 추산합니다.조선 전기 유명한 재상이던 한명회는 “공사 노비 중 도망 중인 자가 100만명”이라고 말한 것이 『조선왕조실록』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비를 잡아들이거나 노비 소송을 전담하는 장예원(掌隸院)이라는 국가기관을 따로 둘 정도였습니다.
      성종 때 만들어진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일천즉천’이 확정됩니다. 즉,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된다는 것을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죠"
      "그동안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던 역사적 진실을 첨단 과학이 증명한 셈이다. 즉 백제가야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고대문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일본의 원시시대를 마감하고 고대사회를 여는 야요이 문명의 흔적은 일본 본토 전역에서 나타나지만, 도래인에 의해 규슈 북부지방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연구로 야요이인은 한반도 남부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점이 분명해진 것이다."
      선조실록에 보면 임진왜란때 왜군의 반이 조선백성이다라는 기록이있다.조선은 백성의 40프로가 노예인 노예국가였다.
      흑노예들처럼 매매됐고 자식들은 태어나자마자 주인소유의 노예가 됐다.인류역사상 동족을 노예로 부린 국가는 예를 찾기 힘들다.
      이순신 덕분에 조선백성이 노예로 400년을 더 고통 받았다.
      한일합방 당시 일본 지배층은 통일했다고 생각했으며 내선일체 정책으로 조선인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했다.심지어 위안부조차 일본인이 더 많았다. 또한 조선근대화를 위해 일본 전체 예산의 30프로나 되는 막대한 금액을 매년 쏟아부었다.
      독립군은 조선왕조 부활을 노리는 양반들이었다.
      유전자분석에의하면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순수한 한국인 혈통인것으로 밝혀졌다.한국일본은 같은 민족이다.한민족의 미래를 위해 한일동맹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한일합병 해야한다.중국과 중국몽들이 가장 두려워하는게 한일동맹이다.
      고려인들의 강제이주처럼..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졌으면 한국인들 전부 시베리아로 강제이주 해서 지금 벌목하고있을거다.대만과 동남아국가들 모두 일본에 감사하고있다.인도네시아 총리는 일본군에게 쫓겨달아나는 영국군을 보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했고 지금도 일본군전사자들을 추모하고있다.전세계에서 반일국가는 중국 한국뿐이다. ...

    • @user-tm1jw4hz1f
      @user-tm1jw4hz1f 2 년 전

      그래도 선생께서는 광복을 보시고 월북후에 현재의 북한 표준어인 문화어를 편찬후 눈감으셨습니다.
      요즘들어 북한인사들을 미디어에서 왜이리 많이 노출시키는지 모르겠지만
      1928년에 녹음한 그의 조국사랑은 아무도 욕할수 없겠습니다.

    • @sromikaiza6279
      @sromikaiza6279 2 년 전

      좌익들의 만행
      영광군 피살자 名簿를 보면 사망일시가 1950년 6월에서 1951년 2월까지 분포돼 있다.
      영광에 인민군이 진입한 시기는 1950년 7월23일이다.
      인민군이 진입하기 전에도 빨치산 등 토착 좌익에 의한 학살이 자행됐음을 알 수 있다.
      빨치산이 완전 토벌된 때는 1951년 2월20일이다.
      여성 피살자 1만5956명 가운데 1만3946명이 전남 지역에서 피살됐다.
      피살자가 집중된 전남 지역에서도 특히 靈光郡(영광군)의 피해가 가장 컸다.
      전남 지역 피살자 4만3511명 중 절반에 가까운 2만1225명이 영광군에서 피살됐다.
      영광군에는 좌익들에 의해 일가족이 몰살한 경우가 많다.
      영광축산업협동조합 백종옥 전무는 4촌 이내 일가 26명이 좌익들에게 학살당한 가운데서도 天佑神助(천우신조)로 살아났다. 바로 손위 형(종인)도 운 좋게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학살당한 일가친척 중 성인은 15명이고 어린이가 11명이다. 학살로 잃은 직계 가족은 양친 부모님과 형님 두 분, 누님 두 분이다.

  • @OK_Story
    @OK_Story 개월 전 +2

    우리 독립운동가 분들을 어떻게 본받을까요 정말 자랑스러운 우리 한글을 정확하게 또박또박 말씀하시는 소리는 귀하고 당당하십니다 의롭다여기고 싶습니다 감동입니다 이극선생님 감사드립니다 👏👍🤗

  • @user-cp7iw9fx3l
    @user-cp7iw9fx3l 2 년 전 +8

    괜시리 울컥. 그시절 프랑스까지 찾아가 준비해둔 글을 또박또박 읽어내려갔을 심정이 상상되어 정말 감사하고 존경스러울 따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