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Catch] The dark future demographic cliff portends: is Korea already on the road to extinction?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Populationcliff #Ultra-lowBirthRate #PensionDepletion #LocalExtinction #Population #Reduction #Lowbirthrate
    [SNU Catch] The dark future demographic cliff portends: is Korea already on the road to extinction?
    00:00 Opening
    00:21 How serious is the population problem in our country?
    02:43 Fundamental Causes of Ultra Low Fertility
    06:09 Can we stop the concentration of the popul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08:26 Is the depletion of the national pension a fixed future?
    10:46 Around 50's, is also a young man?
    13:14 What should we do in the future?
    15:02 A set future must be wrong.
    Planned and produced by SNU Communication Team

댓글 • 10K

  • @SeoulNationalUniversity
    @SeoulNationalUniversity  2 년 전 +1047

    ※ 특정인물 비하, 단순 비난, 차별적 발언, 원색적인 욕설 등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댓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함께 행복한 댓글 문화를 만듭니다
    ⏰타임라인
    00:00 오프닝
    00:21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02:43 초저출산의 근본적 원인
    06:09 수도권 인구 집중을 막을 수 있을까?
    08:26 국민연금 고갈은 정해진 미래일까?
    10:46 쉰 즈음에, 50세도 청년이다?
    13:14 정해진 미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15:02 정해진 미래는 틀려야만 한다

    • @user-yl8or3pf9t
      @user-yl8or3pf9t 2 년 전 +63

      2030년이면 대한민국 파산임. 이미 골든타임 늦었고 대응할 때를 한참 지났음

    • @user-js6zx2ij9u
      @user-js6zx2ij9u 2 년 전 +47

      시기가 늦엊고, 지방에 뭘 나눈다는게 현실가능성이 없습니다. 같이 망하더라도 가진놈들이 스스로 내놓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사람이 많이 없어도 산업이 돌아가는 자동화사회를 만들어야 하는데, 정책을 실행하면서 정부에서는 매년 대규모예산을 형성해 자동화설비 로봇등에 대한 지분을 대량 사야합니다.
      이러면 기업은 초기설비비용이 줄어들고, 정부는 사회 총 이득으로부터 많은 지분이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사람들의 기본생활을 보장하면서 대거 문화생산자로 교육시킵니다.
      전술한 정책지원을 지방에 설비를 유치하는 조건으로만 한다든지해서 산업을 분산시키고 어느정도의 분산효과를 받을수 있습니다. 기본생활이 보장되면 적어도 먹고사는 문제때문에 수도권에 몰릴 일도 어느정도 완화되구요

    • @user-cq4qn9xj8l
      @user-cq4qn9xj8l 2 년 전 +11

      제일중요한 사교육이랑 입시체제와 그로 인한 기회비용이 제일 큰데 안 들어가 있는건 채널이 서울대학교라 그런겁니까 혹시...? 샘 용기를 가지고 넣어주세요 ㅋㅋ

    • @user-cb3qn7dn8h
      @user-cb3qn7dn8h 2 년 전 +42

      @@travellerworld8966 내용과도 일맥상통하고, 저는 이정도는 괜찬은데요~ 불편하신가요?

    • @user-yl8or3pf9t
      @user-yl8or3pf9t 2 년 전 +45

      @@travellerworld8966 문재인 지지자신가요

  • @cocoj2742
    @cocoj2742 2 년 전 +3215

    인구절벽도 문제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인구절벽에 대비할 정책이 전혀 준비되지 않았고 그저 국민을 세금충당할 노동인력으로만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인구감소가 왜 일어나고 있는지 궁극적인 원인을 해결하는게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 @user-uh7ez9ip3v
      @user-uh7ez9ip3v 2 년 전 +34

      인구절벽해결하면서 표도챙기고 착한일한다는 기분까지 얻을수있는 다문화정책 시행중인데 억지로까지마십쇼

    • @user-uh7ez9ip3v
      @user-uh7ez9ip3v 2 년 전 +186

      자국내 차상위계층 소년소녀가장들 월 80만원도 지원안해주면서 필리핀, 베트남, 중국에서 온 배부른 망명자들은 들어왔다는 이유만으로 연간 수천만원 지원받는데 억까 그만

    • @mensa2030
      @mensa2030 2 년 전 +84

      결혼을 안하니 그렇죠. 왜 결혼을 안하는지 생각해보세요

    • @jok3185
      @jok3185 2 년 전 +28

      정책이 전혀 준비 되지 않았다는것은 본인이 모르는 것일 뿐.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다 멍청하다고 생각하는건가? 본인은 이제야 안 일을 강의하시는 분은 언제부터 알았을까? 심지어 내가 초중고때 20년도 더 되기전 저 인구 그래프를 보았다 한국의 인구문제는 아주 오래전부터 예견 되었던일. 다만 최근에 이렇게 심각해 질거라고 까지 예상 못했을뿐. 코로나를 누가 예상해서 정책에 반영하겠나

    • @I_Agree_to_Eliminate_XiJinPoo
      @I_Agree_to_Eliminate_XiJinPoo 2 년 전 +27

      그래서 외노자 뱃남 필핀 중공애들로 채우는거ㅎㅎ

  • @-mariacallas1054
    @-mariacallas1054 년 전 +81

    슬프게도 저 교수님 예측이 맞게될 듯. 서울의 기능을 분산한다고 하면 서울에 집 가진 사람들은 다 반대할거라 정치인들도 감행할 수가 없을것임. 물론 그걸 제일 잘아는게 정치인들이라 하려는 생각조차 없음

  • @hou5840
    @hou5840 10 개월 전 +30

    피라미드가 하나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대학 서열화로 인한 줄세우기식 한국의 교육제도는 모든 학생을 획일화된 꿈만 갖게하고 기형적인 이분화 구조(엘리트와 패배자)를 초래하게했습니다. 교육제도를 개선해 여러개의 피라미드를 만듦으로써 다수가 행복할수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출산율이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 @arnshutain
    @arnshutain 8 개월 전 +8

    이미 해결하기가 힘들어졌음. 인구소멸 1호 국가 한국,이민자 받아들이자라는 말이 나오고, 다들 수수방관하는 분위기임.....

  • @SuperLegendaryUnicorn
    @SuperLegendaryUnicorn 2 년 전 +2352

    강의 잘하시는 교수님들의 특징 : 어려운 이야기를 평범한 사람도 이해하기 쉽고 흡인력있게 이야기 하는것... 좋은 이야기 너무 편안하게 해주시네 짱이다

    • @user-ps9cz9pn2u
      @user-ps9cz9pn2u 2 년 전 +31

      또 하나,,,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를 새롭게 이야기해서, 귀에 쏙쏙 새로이 들어오게 한다

    • @sangminji238
      @sangminji238 2 년 전 +104

      힉점은 짜게 주심

    • @user-sr7sh3wh7t
      @user-sr7sh3wh7t 2 년 전 +8

      @@sangminji238 ㄹㅇㅋㅋ

    • @jungheuppkang3570
      @jungheuppkang3570 2 년 전

      쏙쏙 이해가 되네요~~

    • @user-dp4mm6nb7e
      @user-dp4mm6nb7e 년 전 +10

      공부 못하는 사람들 특징: 환경을 탓함 본인 머리 집중 노력은 생각안함

  • @chuny1305
    @chuny1305 2 년 전 +814

    이미 임계점을 넘었습니다. 정치인들은 이미 답을 알고 있지만 기득권이기에 그것을 포기 못합니다. 이미 한국은 실패했어요.. 이제 그 댓가를 모두가 처절하게 느낄 겁니다.

    • @user-pm7qy9mj6x
      @user-pm7qy9mj6x 2 년 전 +50

      한국 탈출하세요

    • @footerx9617
      @footerx9617 2 년 전 +193

      @@user-pm7qy9mj6x 엘리트들은 이미 탈출하는 중이잖아요. 조선반도는 다시 과거처럼 무지몽매한 하층민만 남아있겠죠.

    • @user-rr2ww4tg9d
      @user-rr2ww4tg9d 2 년 전 +185

      이게 정답입니다. 답은 알고 있지만 보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부동산과 소득격차가 심해서가 가장 큰 문제인데, 다른 이야기만 꺼내고 있습니다(믿고 싶지 않겠지요,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남은 건 수도권에 집 1채 뿐이라고 생각하면 말입니다. 더군다나 알뜰하게 살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연금보험을 들거나, 사업을 하거나, 사업을 투자하거나, 주식을 장기간 보유하거나, ETF같은 금융상품에 투자하거나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면서, 한 행동은 오직 집1~2채 샀을 뿐인데 노후 준비가 되어있길 바라는 것은 욕심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양적완화와 우리나라 정부의 안일한 대응으로 집값을 고공행진했습니다. 집값이 인플레이션이나 금리를 방어한 정도로 오른 것이 아니라 코스피같이 올랐습니다. 욕심이 아니라 선견지명을 보인 것 같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수출위주 경제라 소득격차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함부로 건드렸다가 근로 의욕감퇴, 국제 경쟁력 약화를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부동산이라도 급등하지 않게 막야야 되는데, 임대 사업한다고 다주택자를 봐주거나. 집 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도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기득권이라고 해도 수도권 집1~2채 가진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그게 그들 노후의 전부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집이 그들의 노후를 해결해 줍니다. 어차피 문제는 지금 기득권이 죽을 때서야 발생합니다. 어차피 나랑 상관없으니까. 나는 비싼 집 팔아서 자식 결혼할 떄 집 하나씩 해주면 되니까. 내 자식은 운 좋게(?) 청약에 당첨되서 분양 받을꺼니까.
      돈이 없는데,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결혼을 안 합니다. 가끔 1980년대 이야기를 하시는데, 한창 경제성장할 그 때는 가장 1명이 벌어서 5식구가 먹고 살고 그랬었습니다. 게다가 경제 전망은 더 좋아 더 많이 벌고 잘 살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대기업 같이 좋은데 다니면 4식구 살고, 그렇지 않으면 맞벌이 해야 간신히 4식구 삽니다. 이것도 요즘엔 더 빡빡해져서 맞벌이 해도 3식구 삽니다. 지금 당장 빡빡한 것도 문제인데 앞으로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이니 결혼을 안 하거나 1자녀만 갖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고등학생 가정의아이는 2명이 많고, 초등학생이나 영유아인 가정은 아이가 1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미래가 이래 빡빡해 보일 것이라고 생각 안 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5~10년에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끝입니다. 일본은 쌓아놓은 돈도 많고, 세계에 투자한 돈도 많고, 경제 규모도 크니까 그냥그냥 버티는데, 우리 나라는 아주 고생할 것입니다.
      능력이 좋아 억대 연봉을 벌어도 신혼 때 집을 살지, 전세를 들어갈지 결정한 것이 삶을 결정해 버렸습니다. 집값 앞에 억대 연봉도 의미 없습니다. 사회의 모순이 쌓여갑니다.
      부동산을 잡는 것이 싫으면 소득 격차를 잡아야 합니다. 대기업에 들어가면 중소기업에 비해 초봉부터 2~3배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이 차이가 배율로 은퇴할 때까지 메꿔지지 않습니다. 대기업이면 은퇴할 즈음에는 1억~2억인데, 중소기업은 6천, 그리고 그것만도 못한 사람도 많습니다. 또 대기업은 다니다가 중소나 중견 강소 기업으로 이직을 해도 높은 연봉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에 많은 젊은 사람들이 대기업을 가려고 졸업을 미루고 취업 준비를 합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턴, 중소 금융사 취직으로 경험을 쌓고 대기업이나 은행의 신입사원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야만 미래가 있어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생은 변수가 많아 일단 시작하는게 좋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당신의 자녀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까?
      소득 격차를 대기업 대비 75% 수준으로만 잡아도 좋은데, 그런데 이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원인조차 너무 다양해서 찾기 어렵습니다. 신자유주의나 미국 경제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고, 우리 나라 문화나 관습, 독특한 국민적 사고 방식이 영향을 주었을 수 있고, 단순히 우연의 산물일 수 있고, 너무 어렵습니다.
      그에 비해 부동산은 다주택을 소유 못하게 하거나, 다주택자에게 터무니 없이 과도한 세금을 매기거나, 새 아파트를 짓고(그래야 세금을 임차인에게 전가할 수 없고, 보유세보다 매매차익 적어집니다), 교통망을 깔고, 학교와 병원같은 인프라 시설을 지으면 됩니다. 이것도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소득격차를 잡는 것에 비해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물론 부동산을 잡았다고 출산율이 다 잡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보다 나아질 것은 확실합니다.

    • @sweetandsour4101
      @sweetandsour4101 2 년 전 +34

      가성비 좋은 외국인들 수입하는 중 흑흑...

    • @jkc9807
      @jkc9807 2 년 전 +121

      @@footerx9617 돈많은사람들만 유럽미국일본호주같은선진국으로 탈출가능하지 일반사람들은 걍여기서 나라망하는거 살아생전에 지켜보는수밖에없음.. 늦어도 2100년안에는망할수밖에없는데 인구학적으로 이나라..

  • @user-et9ib6mx2g
    @user-et9ib6mx2g 년 전 +46

    ㅡ내가 생각하는 저출산 이유ㅡ
    1)자식을 낳아도 삶의 질이 좋아질 거로 보지 않음
    2)비교되는 세상 더이상 자식에 고통 주고 싶지 않음
    3)왕따, 학벌을위한 쓸모없는학업, 힘들었던 학창시절 대물림하기 싫다.
    4)부모세대의 행복하지 못한걸 보고 자람
    5)늙고 병들면 조금 걱정되지만 내 이기심으로 자식 낳고 싶지 않음
    6)노후에 자식이 날 부양 할거라 전혀 생각지 않음
    7)내 자신도 행복지 못한데 어떻게 낳음
    8)자식키우는데 돈이 너무 많이듬, 늙어 난 거지됨
    9) 혼자 살아도 충분히 살만한 세상임
    10)내 자신 행복이 더 중요.
    11)사는게 너무 버거움, 이걸 내자식에게 권하고 싶지 않음
    12)생명연장 유전자의 꼬임에 더이상 현혹되기 싫고, 내 대에서 끝낼 생각임
    13)그전 세대보다 똑똑하고, 많은 생각을 할 줄 아는 세대임
    14)발전된 과학문명, 스마트폰등도 한몫함
    15)그전 세대보다 양심이 있음, 내 이기심 으로 힘들게 살가능성 큰데 자식을 도저히 못가지 겠음
    16)늦은 결혼으로 출산기간이 짧아짐
    17)맘에 드는 이성이 없음
    18)여성들 높은 교육으로 혼자 살수 있음
    19)결혼의 위험성이 혼자사는거 보다 더 커보임
    20)그전 세대보다 비과학적인 종교,유교등 믿지 않음
    21)부모, 조부모들이 자식키우다 빈곤층 전락하는거 보고 자람
    22)난 흙수저라 자식한테 원망듣고 싶지 않음
    23)나 살기도 힘들어 그만 좀 놔둬! 노예 낳기 싫어!
    돈 많은 당신들이나 더 낳아 애국자 되세요.
    24)슈돌이등 출산 장려프로 그램의 속임에 넘어가지 않음
    25)80억인구로 지구에 인간이 너무 많아 나 하나쯤 않낳아도 아무 상관없음, 나라엔 애국자 못되도 인구과잉으로 병들어가는 지구엔 큰 도움줌, 결국 인류엔 도움됨
    26)지식인, 철학자등 통해서 사는건 힘들고, 버티는 거고, 욕구불만, 지루함등, 부정적 이라는걸 알아버림, 아는데 어찌 내 자식을 낳을 수 있니?
    27)아프리카등 후진국, 못배운 사람들이 아이 많이 낳는거 알고 있음
    28)노동의 강도에 비해 사회 보장이 현격히 낮음.
    29)아이 않낳는게 이기적이다.는 말은 아이 낳으면 바보란 소리로 들린다.
    30)대인관계, 가족관계에 지쳤다. 혼자있는게 편하다.
    31)출산으로 인해 여성 경력단절로 최소3억 애키우는데 4억, 최소 7~10억 깨진다는걸 알아버림
    32) 아이로 인한 행복감은 잠시고 근심걱정은 아주길것이다
    33)장애아라도 낳으면 인생 끝이다.
    34)내 자식한테 사는 고통과 죽음의 고통을 맛보게 하고 싶지 않다.
    35) 노동시간이 전세계 1위 수준이다. 애 돌볼 시간은 고사하고, 나 자신 돌볼 시간도 없다.
    36)바이러스, 전쟁, 기후 재난 으로 갈수록 사는게 안전하지 않다. 이곳에 내 자식을 소환해 와야겠니?
    37)노인빈곤1위, 행복지수 꼴찌, 노동시간1위, 자살률 전세계 1위 수준에서 누가 애를 낳아요?
    38)솔직히 인간에 정떨어진다.
    39)나 자신한테 물어 봤다. 다시 태어나고 싶냐고?NO 나도 싫은 세상 자식한테 살라고?
    40)세쌍중 1쌍 이혼한다. 여자 입장에서 애낳고 이혼이라도 하면 경력단절에 취업도 힘들고 인생 쓴맛 제대로 본다.
    41)딸애은 사고 당할까 노심초사, 아들은 사고칠까 노심초다 부모는 자식 걱정에 끝이 없다.
    42)이나이까지 살아 봤는데, 인생 살이에 대한 불신 배신감이 크다. 복수 차원에라도 자식 않낳겠다.어떤이는 그런다 혼자죽기 억울하니 지구가 멸망했으면 좋겠다고...
    43)정치인들이 나라가 아닌 지들 배채우는데 급급하다. 저것들 하는 짓거리 보고 있자니 자식낳으면 헬게이트 열리는 거다.
    44)이생망 인데 무슨 애를 낳아? 다음생에 한번 생각해보께!
    45)부모한테 받고만 자라서 내가 애낳으면 희생하며 주기만 해야 될 위치에 있는데 엄두가 나지 않는다.
    46)나도 부모 원망하고 살았어, 내가 자식낳아 자식한테 원망의 대상이 되고 싶지 않다.
    47) 직장다니며 애 봐줄 사람도 없어, 부모님께 부탁해야 할 거 같은데 고생 많이 하신 부모님께 그것도 못할 짓이다.
    48)저출산 이유는 너무나도 많은데 출산해야 될 이유를 찾기 힘들다.
    ㅡ내가 생각 하는 출산 장려 대책ㅡ
    태어날 자식도 행복하고, 낳은 부모도 보람되고 행복할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 됨
    그러기 위해선 높은 사회보장 제도가 필수임
    다른 나라에 비해 노동강도도 높고, 지적 수준이 높은 국민인데, 분단 국가로 국방예산이 많이 들어가고 쓸데없이 세는 돈도 많다. 노인 빈곤률 1위다. 경제수준에 비해 사회보장이 너무 빈약하다.
    직업에 귀천이 없는 사회 분위길 만들어야 한다.
    과도한 경쟁으로 남과 비교하는 문화도 없애도록 교육부터 바꿔라.
    막대한 예산으로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그 예산으로 사회복지를 늘리고 누구나 내직업에 보람을 느끼고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양성해야 한다.
    SNS등 자랑질 문화, 사촌이 땅 사면 배아픈, 자식자랑, 부모자랑, 돈자랑, 외모자랑등, 뿌리깊은 비교하는 국민성, 방송이나 교육, 전국민 계몽등을 통해 반드시 고쳐야 한다. 왕따등도 비교하는거에 기인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대다수다. 평범한 사람들 기죽게 하면 저출산 답이없다.
    높은 교육열,비교하는 사회로 급격한 경제 발전은 했지만 그로인해 전세계 행복지수 꼴지, 노인빈곤률 1위가 됐다. 비교하지 않은 사회는 조금 낮은 교육열로 경제 발전은 더딜 수 있으나 국민 행복지수, 출산률은 높아질 것이다. 나라를 구할 시간이 많지 않다.
    해결방법은 차츰 늘려가면 된다. 우선 한두가지 집중적으로 먼저 해보고 다음으로 진행해야 한다. 지금은 이것저것 시도 할 일이 아니다.
    애 낳으면 돈 주는건 바보들이나 할 짓이다.

    • @sungchakang7969
      @sungchakang7969 개월 전

      부족한 거 있으면 보태려 했는데 총망라라니.. 그리고 해결책도 되게 고민 많이 하신 흔적이 있네요!

    • @user-vc1pk8hv7f
      @user-vc1pk8hv7f 21 일 전 +1

      20년전에는 여자혼자못살아서 출산율 높았음?ㅋㅋ그냥 허영심 이기심이 극에달하니 결혼을못하는거지ㅋㅋ비교문화는 그 결과고ㄱㅋ

    • @user-vc1pk8hv7f
      @user-vc1pk8hv7f 21 일 전 +1

      그냥 주제모르는데 눈은높으니 그런거지 별볼일없는데 욕심은많으니 현실은맘에 안들고 그렇다고 내수준에 만날수있는 남자는 거의없고ㅋㅋ

  • @user-lb6xs2jf9f
    @user-lb6xs2jf9f 8 개월 전

    공감이 확 되어지는 이야기.. 보는내내 집중하게 된다.

  • @hyunwoolee4565
    @hyunwoolee4565 2 년 전 +72

    맨마지막에 '그러면 그때는 우리나라에살면안될것같아요' 이 말듣고 영어책폈습니다...

  • @Bob_0029
    @Bob_0029 2 년 전 +280

    희망 넘칠거 같은 20대 초반이지만 냉정하게 이 나라를 봤을때 미래는 매우 암울하다. 밖에 나갈때마다 마냥 해맑아보이는 10대 애들 보면 진짜 착잡해질정도임.

    • @okm4472
      @okm4472 2 년 전 +55

      이민 가세요 늦지 않음 진짜 제발

    • @1278sk
      @1278sk 2 년 전 +102

      나도 정말 객관적으로 정세 상황 바라보는 입장인데. 앞으로 3년정도는 대한민국은 치안도좋고 살기도 편하고 전산처리도 잘돼있고 대한민국만한나라없어~ 라는말이 통용이 어느정도 돼겠지만. 2020년대 말쯤돼면 진짜로 상황이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할꺼임. 국내 상황도 최악으로 치닫는데. 대외적으로도 미국 중국 사이에 낑겨서 외교적 경제적 으로도 매우어려운상황. 새우등터지기 일보직전임. 최소한 나라 망했을떄 이민갈 준비 정도는 해놓길바람.

    • @studiojs263
      @studiojs263 2 년 전 +6

      허경영 당선 안되면 나라 살릴 마지막 기회마져 국민 스스로 차버리는거임

    • @user-le9fx8fj3m
      @user-le9fx8fj3m 2 년 전 +42

      @@studiojs26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2 년 전 +13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 @user-fn7vt1yr2h
    @user-fn7vt1yr2h 년 전 +6

    훈훈한소식 입니다
    Korea 🇰🇷

  • @user-gr4kt6dr4g
    @user-gr4kt6dr4g 년 전 +4

    와 교수님들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유튜브가 있다니 넘 유용해요

  • @IntelliStar_
    @IntelliStar_ 2 년 전 +62

    어떤 공포영화보다 더 무서운 영상이네요. 정해져 있는 미래인데 아직 체감이 오지 않는다는 점이 더 무섭습니다. 천천히 끓는 물 속의 개구리 같아요.

    • @user-ty3rx8tu5v
      @user-ty3rx8tu5v 2 년 전 +2

      현실은 주말에 인스타 감성카페 어디 갈까 생각 중 이잖아

  • @user-gg4pc2qi5u
    @user-gg4pc2qi5u 2 년 전 +130

    둘이 만나서 하나를 낳는 게 아니라,
    대부분 혼자 살고 있습니다.
    가끔 둘이 만나도 애를 낳는 게 아니라,
    둘이서 개나 고양이를 애 처럼 키우고 삽니다.

    • @user-il2go8ko1f
      @user-il2go8ko1f 2 년 전 +22

      국내 3D 업종 회사에서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없으면 회사가
      굴러갈수가 없다네요. 일할려는
      한국사람이 없데요
      몇 일전, 광주에서 아파트 무너졌다는 거기도
      노동자의 상당수가 외국인 이라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한국의 미래는
      동남아 사람 & 조선족 & 씹선비 코리안
      콜라보로, 대환장 파티가 될거 같내요

    • @castlep7570
      @castlep7570 2 년 전 +25

      @@user-il2go8ko1f 사람이 귀하면 급여를 높혀서 사람을 구해야 되는데 한국은 그걸 안하죠. 주요 선진국들도 선진화 되면서 3d업종의 지원자가 줄어드니 자연스럽게 임금이 상승하였고 지원자가 생겼습니다.

    • @user-gg4pc2qi5u
      @user-gg4pc2qi5u 2 년 전 +1

      @@user-il2go8ko1f 님 선이요.

    • @user-lb6tj3jh5x
      @user-lb6tj3jh5x 2 년 전 +32

      저도 결혼은 했는데 애를 못낳겟어요.
      애를 낳는 순간 내가 입고싶은 옷 내가 먹고싶은 음식 내가 놀러가고싶은곳 아예 못가는 삶이 되어버림 둘이서 400벌어서 애 하나 생기면 저런거 다 포기해야함 노답

    • @irenek6295
      @irenek6295 2 년 전 +5

      저도 곰곰이 생각하게 되네요. 앞으로 제가 애를 낳는다면 그 애가 살아가는 세상이 어떨지 생각을 해보게 되잖아요. 일이 잘 풀려서 더 다양하고 관용이 있는 사회가 된다면 아이가 어떻게 살든 행복해질 기회가 있겠지만, 만약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된다면 그 아이는 사회안전망은 없고 부양할 사람은 많고 청년의 정의가 50세인 지역은 소멸해서 도시국가가 된 나라의 지방에서 살아가게 될 수도 있는 거잖아요. 부모가 참 무책임하게 느껴지겠다...

  • @antifragile6449
    @antifragile6449 9 개월 전 +3

    서울대학교 이렇게 좋은 컨텐츠 공개해줘서 고맙습니다!

  • @Hyper.19
    @Hyper.19 9 개월 전 +4

    인상 깊게 잘 봤습니다. 서른 중반.. 80세까지 일해야 한다는 생각만 하면 아득하네요. 편안한 노년을 보내는 게 꿈이 었는데 현재 제 상황으로는 노후준비가 되있을 거 같지 않아서요. 그래도 제도가 정비되고 복지가 좋아져서 어떻게든 욕심부리지 않고 숨쉬고 살 수 있을 정도만 되면 좋겠단 생각만 듭니다. 살기 팍팍하네요. 청년 실업. 노후준비. 결혼. 육아.. 모든 게 남의 일입니다. 대한민국 청년 응원합니다.

  • @mokusfelix2087
    @mokusfelix2087 2 년 전 +347

    이미 골든타임은 지났습니다. 우리나라 중위연령이 벌써 40대 초반입니다. 게다가 출산율은 1은 커녕 0.5 아니 0을 바라보며 끝도 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작금의 상황을 타파하려면 파격에 가까운 조치를 취해야할텐데 그걸 사람들이 감내하겠습니까? 사람이 태어나서 나이를 먹고 병들어 죽는것을 피할 수 없듯이, 국가 또한 흥망성쇠의 흐름을 거스를 순 없겠지요. 발전이 빨랐으니 몰락 역시 빠른것 아니겠습니까?

    • @jaywhyHUH
      @jaywhyHUH 2 년 전 +38

      헐 이댓글은 무섭다

    • @user-vs3ev2te4r
      @user-vs3ev2te4r 2 년 전 +96

      실제로 천천히 몰락하는 배에 타있는 느낌입니다.지금은 더뎌서 못느낄뿐이죠.이 댓글은 진짜 일어날수 있는 미래라서 무섭네요…

    • @HyperAmateur
      @HyperAmateur 2 년 전 +1

      멋진글

    • @YMtv321
      @YMtv321 2 년 전 +14

      @@user-qw9gq8hn5n ㅋㅋㅋㅋㅋㅋㅋ 뭐고

    • @user-ls6qn2bg7b
      @user-ls6qn2bg7b 2 년 전 +60

      그리고 페미,여가부가 한몫했다고 나는 확신한다. 남자들이 연애하고 대쉬할수있는 길을 막아버렸음. 수컷의 본능자체를 죄로 만들어버리니 출산률이 바닥을찍지

  • @hyeongshinjeon3529
    @hyeongshinjeon3529 2 년 전 +901

    "피라미드가 하나밖에 없다"에 완전 공감합니다. 지금 사회를 보면 성공과 실패가 너무도 명확히 구분이 되죠. 성공과 실패는 구분하기 어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이렇게 좋지만, 저런게 안좋다. 그래서 부러워야 할 필요없다." 그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온 사람들은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 되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 @bliviono8642
      @bliviono8642 2 년 전 +107

      동감. 인간은 다양하듯이 각자 다양한 삶의방향성이 추구,존중 되어야하는데 한국은 오로지 돈.. 돈이 있냐없냐 건물주냐, 좋은자리에 아파트가 있냐없냐 오로지 단 하나로 귀결됨.
      돈 따라 안가면 이상한 사람취급하고 참 편하게 살기힘든 나라임..

    • @user-eo5eb9ht9b
      @user-eo5eb9ht9b 2 년 전 +7

       계층 간 이동 가능하죠 중산층 비율이 더 떨어지고 양극화 심해졌네요

    • @bliviono8642
      @bliviono8642 2 년 전 +33

      다른나라들은 안그래요 옆나라 일본도 그렇고 유럽도 그렇고 한국이 집 없으면 결혼하기힘든 문화라 더 심각해진 문제가 있습니다

    • @muhendisim
      @muhendisim 2 년 전 +39

      일본도 모든 면에서 성공한건 아니지만 여러 개의 피라미드를 정말 잘 만들었죠. 15년도에 유학 가서 도쿄대 교수님들이랑 면담하면서 했던 얘기인데 사회학, 경제학 교수님들이 한국은 일본처럼 이미 내리막 확정이고 속도가 훨씬 빠를거라고 했었고 그 이유가 여러 개의 피라미드를 만들지 못해서라고 했었는데 정말 말한대로 되었네요.

    • @chillplay4849
      @chillplay4849 2 년 전 +13

      @@user-1h6fw7h8p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마세요. 한국 Oecd 37개 국 중 행복지수 35위입니다. 걔들은 패배주의에 빠진게 아니고 만족하면서 사는거에요.

  • @user-hz9ez7ws3y
    @user-hz9ez7ws3y 년 전 +1

    흡입력 쩌네요 순식간에 다 봤어요. 영상 썸네일은 자주 봤는데 늘 하던 얘기 하겠지 싶어 안 봤었는데... 여러모로 생각하게 되는 영상입니다. 청년으로서 이해가는 부분이 많구요...

  • @user-de4qj9jk4u
    @user-de4qj9jk4u 년 전 +24

    2023년에 다시봅니다 놀랍지않게도 2022년 연간출산율을 0.7대로 진입했네요 이제곹 0.6. 0.5 점점 줄어가겠죠 ㅎㅎ

  • @leeyagi2241
    @leeyagi2241 2 년 전 +690

    교수님의 눈빛이 간절함을 담고 있는거 같다....
    나도 지금 내가 상상하고 있는 미래가 틀려줬으면 하고 바란다..

    • @user-of4ln9tb8l
      @user-of4ln9tb8l 2 년 전 +29

      인구학 교수면 진짜 다방면으로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그런 결론을 내릴텐데, 틀릴수 있을까 싶음

    • @user-ub3oy8so9r
      @user-ub3oy8so9r 2 년 전 +9

      @@user-of4ln9tb8l ㅎㅎ 사람의 앞날은 모르는거니까요?
      얘기는 해주셨지만 진짜 저렇게 갈지..
      아니면 중간에 변화가 생겨 더 좋게 갈지..

    • @user-jm4qh4jc3i
      @user-jm4qh4jc3i 2 년 전

      조선민족은 스스로 나라를 만들고 운영할 능력이없습니다.
      여러번 나라가 망해오고 영토가 축소된게 조선민족 역사지만,,
      이번에 망한 대한민국 역사는, 100프로 민족성 자체가 열등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역사적 사건이라 보여집니다.
      외세의 침입도 아무것도없이 지들끼리 스스로 망한거니까요.

    • @FDC9529C
      @FDC9529C 년 전 +6

      실은 미래가 어떻게 될 지 알고, 틀릴 리 없단 것도 알고 있잖아요. 인정하기가 영 그래서 그런거지.

  • @albertgoh9010
    @albertgoh9010 2 년 전 +203

    교수님이 지적하신 사항들은 정작 인지하고 바꿔나가야 할사람들이... 저러고 헤메고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 입니다. 여담으로 지금 현재 해마다 정년 연령을 채우셔서 연금 수령이 가능 해진 인구가 백만명씩 추가 됩니다.

    • @newbee3001
      @newbee3001 2 년 전 +23

      지금 정치권은 절대 해결 못함. 모르는게 아니고 표심때문임. 한시가 급한 연금도 무서워서 손못대는대 무슨 인구정책에 관심 있겠음? 솔직히 걍 박정희같은 독재자가 나와서 철인정치로 백년대계 세우지 않는한 답없음. 근데 그게 실현될리 없으니 한국은 망국으로 갈 것임.

    • @Guilit
      @Guilit 2 년 전

      표심 때문이라고 할 것도 없고 5060세대가 우리나라 망치는 주범임 니네 부모님은 뭐냐고? 마찬가지임

    • @user-lz3vd5ti9y
      @user-lz3vd5ti9y 2 년 전

      @@newbee3001 정치권이 해결못한다는 말은 동의. 근데 저도 옛날엔 알면서 저러는거다라고 생각했는디 여야할거없이 말도안되는 이상한 헛발질을 하는 것들을 보면 정말.....알까? 라는 의혹이 많이 들어요 ㅋㅋㅋ

    • @newbee3001
      @newbee3001 2 년 전 +4

      @@user-lz3vd5ti9y 당연히 알죠 모를리가 있나요ㅋㅋㅋㅋ 이번에 문재인이 전문가한테 연금개혁안 피티 준비 시키고 갑자기 발표 몇일전에 퇴짜 놓은거 기사도 나왔고 박근혜는 연금개혁 하려다 탄핵의 시발점 됐다는 소리도 있는데요 인구정책은 여야할거없이 이민 적극추진 다문화수용 떠들고 있잖아요 동아쪽에서 매일같이 다문화 관한 기사내고 절~대 모를리 없습니다

    • @user-lz3vd5ti9y
      @user-lz3vd5ti9y 2 년 전

      @@newbee3001 그러겟죠? 근데 이슈에대해 아는 수준이 그냥 이런저런 문제가 있다 수준이고 토론이나 이런곳에 나와서 말하고있는 내용을 보면 뭐랄까... 그냥 어떤 말이 나오는지 정도는 아는데 뭔 내용인지,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뭘 해야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단 느낌이 들때가 많네요. 아니 파악을 못했다기보다도 자기가 무슨 말을 하고있는지조차 잘 모르고있다에 가깝달까...

  • @user-cj6sx1rn6w
    @user-cj6sx1rn6w 6 개월 전 +1

    이런 좋은 강의를 이제서야 봤네요. 덕분에 여러가지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tncfoundation
    @tncfoundation 년 전 +88

    인구 문제는 생각보다 우리와 가까이 있는 심각한 문제죠~ 인구는 줄어드는데 경쟁은 갈수록 심해지고,,, 인식의 변화가 없다면 해법 또한 쉽지 않죠. 의미 있는 강의 잘 들었습니다~

    • @Jin-ro3qq
      @Jin-ro3qq 년 전 +1

      그런데 인구 줄면 일자리 늘어난다는 바보도 있지

    • @user-qn4vy3sw5w
      @user-qn4vy3sw5w 5 개월 전

      부부의 성은 줄고 있다(불륜)
      넘쳐나는 인터넷과 사회의 성적 자극을 넘어 성적 공격의 무방비로 노출된 오염된 병리 현상 이다
      그공격은 포르노 동성애 동영상 프리섹스 자위기구와 자위 마약 불륜 등은 정작 이성과의 관계인 부부의 출산은 안하고
      성경을 무시 애나 늙은이나 밝히는 타락의 도시는 알코올 자살 저출산과 인구절벽으로 멸망 중이다
      아무도 말릴 사람 없고 서로 똥통에 딩굴고 마지막 종착점으로 가고 있다
      어떠한 쾌락도 인간은 만족 할수 없다
      경고 끝은 무서운 심판 입니다

  • @liliiiliilil
    @liliiiliilil 년 전 +307

    개발도상국 시절부터 엘리트들은 다 알던 문제이고 나부터도 어릴때부터 들은게 저출산문제인데 수십년동안 수박 겉핣기 식의 여러 정책들이 생기고 없어지고 반복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바뀐적이 없는거 같아요 수도권에 집중된 자원도 문제이겠지만 고되고 힘든일을 하는 사람들이 대우 받지 못하는 나라이기 때문이에요 선진국들 보면 속된말로 노가다라 하는 직업군들이 억대연봉을 받고 그만큼 사람들 인식도 "아 저사람은 저렇게 힘든일을 하고 대단한 사람이다"라는 리스펙이 있는데 한국은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는 직업군이 아니면 무시하는 경향이 높고 그게 결혼 "자격"으로까지 이어지는게 커요 뭐 다그렇진 않더라도 현실적으로 지금 결혼 전령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배우자의 학력,직업,재산 등의 조건은 결혼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됐어요 조건안에 들지 못하는 사람은 결혼을 포기하게 되고 이건 아주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해요

    • @Gofori020
      @Gofori020 년 전 +4

      그게 우리의 변치않는 문화라나요.

    • @user-IDGAF95
      @user-IDGAF95 년 전 +55

      근데 망하면 뭐어쩌라고 싶음 ...뭐 걍 도태되고 망하는 나라도 잇는거지 누구보다 빨리일궈내서누구보다 빨리 망하는 병신나라 1호가 될듯 ㅋㅋ 걍 어쩔수없는거같음 사회인식 전반에 깔린 문제들 이런 기조들 절대안바뀜 ... 아니 애초에 그런 민족성이라 ;;

    • @pjy4019
      @pjy4019 년 전 +4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셨네요 :)

    • @mgkdh
      @mgkdh 년 전 +7

      사무직도 고되고 힘든건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ㅠ 하지만 노동자에 대한 존중,존경이 필요하다는건 뼈저리게 동감합니다. 다만 교수님이 말씀하셨듯 생존과 재생산, 둘중 하나를 택해야만 하는 수도권 중심의 무한경쟁 사회가 (상대적으로) 저임금 저숙련 노동자들이 결혼을 포기하도록 하는 근본 원인이지 그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이나 편견같은 요소는 근본적이라기보단 부수적인 것 같아요.. 누구나 일단 스스로의 생존이 보장된 다음 미래에 대한 꿈을 꿀 수 있으니까요.

    • @mgkdh
      @mgkdh 년 전 +6

      '무시'해서 만나지 않는 게 아니라, 저임금의 상대방과 저임금인 자신이 만났을 때 마이너스 시너지가 나오니 일단 혼자인 몸 건사나 하며 생존부터 하겠다. 겠죠ㅠ 혼자라면 이 수도권에서 그래도 여차저차 뼈삭도록 일하면 한 몸 건사할 수는 있으니까요. 지방과 수도권의 균형발전이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 해답이라고 생각해요!

  • @user-mf5lg4rg2m
    @user-mf5lg4rg2m 2 년 전 +809

    이나라는 이미 망하고 있다. 조금씩 망하기 시작했는데 이젠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는거지. 단적인 예로, 여러가지 통계에서 인구가 줄고 출산율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는데 젊은사람들의 반응이 '와 큰일났다. 빨리 대책을 세워야지 이러다가 진짜 나라 망해' 이 반응이 아니라 '꼴 좋다. 이딴 나라는 망해야 된다. 젊은이들 열정페이니 뭐니 착취하면서 사람 중요한지 모르는 이딴 나라에 왜 내가 또 노예생산 해줘야함? 노예는 나로 족하다' 이런 반응이 대부분임. 심지어 나조차도 후자쪽이고. 나라를 걱정하기보다 분노가 가득하다. 기득권들은 착취할 생각만 강하고 자기들것을 절대 내놓지 않으면서 늘 하는말이 '라떼는' 과 '노오력' 이다. 제발 지금 기득권 늙은이들 다시 취업시장으로 보내보고 싶다. 진짜 욕밖에 안나오는 쓰레기들.

    • @user-bd6ev1bu6h
      @user-bd6ev1bu6h 2 년 전 +243

      내가하고싶은말이네요. 그 경쟁속에 능력을 갖춰도 토나오는 집값에 역겹습니다. 기득권들이 돈놀이로 사는건 더힘들어지니 전부 코인 주식판으로 몰아넣고 우리나라에 이미 어른은 없습니다 그저 늙은 이기주의자들만 있죠

    • @user-dt5pb5wk1n
      @user-dt5pb5wk1n 2 년 전 +65

      분노 없는 집단도 애 안낳고 딩크로 삽니다.
      물론 주변 지인 절대 다수는 자녀가 있지만
      그냥 적당히 벌고 여행다니고 부모님 용돈 드리고 자녀 없으니 부모님 아플거 말고는 큰 걱정이 없네요

    • @gju4yuv988
      @gju4yuv988 2 년 전 +81

      당장 비상사태선포하고 확실한 저출산대책세워도 모자랄판인데 정치인들은 관심도없음.
      선거철 표때문에 관심있는 '척'하고있음.
      한국 저출산대책은 중국유학생,조선족,중국인한테 한국국적주거나 장기적으로 한국머물게해서 한국국적주는
      국적법,한류비자 임ㅋㅋㅋ

    • @user-lb6tj3jh5x
      @user-lb6tj3jh5x 2 년 전 +41

      그리고 우리 일개 시민 개돼지가 빨리 대책 세워야지 하고 머리 싸매도 달라지는게 없다는거임 지금 백신패스만봐도 공산당이나 할법한짓을 하는데도 막지도 못하잖음ㅋ 우리가 할수있는건 폭동외에는 없다고본다

    • @user-lb6tj3jh5x
      @user-lb6tj3jh5x 2 년 전 +54

      @@gju4yuv988 ㄹㅇ 지금 정부는 그냥 외국놈들 들여서 지들 대대손손 먹고살게할 생각뿐임 나라 국민이 한국인이든 싸우디아라비아인이든 중국놈이든 아프리카인이든 관심 ㅈ도없음 외노자한테 돈 겁나퍼줌 대학도 안나온 외국인 노동자가 자기가 한달에200버니까 한국인은 당연히 300,400이상 버는줄 알았다는말 듣고 이 나라 답없다 느낌

  • @gkfrjdjqtekdk
    @gkfrjdjqtekdk 년 전 +8

    새롭고 흥미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강의인 거 같습니다 :)

  • @khl4643
    @khl4643 년 전 +3

    이런분들이 모여서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가주셔야하는데...

  • @yellowbrickroad9046

    유럽와서 느끼는거지만 교육이 인생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가르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면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유년기부터 정해진 장래와 학업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직업에대한 존중과 인식의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관념의 자유처럼요.

  • @asewddd4875
    @asewddd4875 2 년 전 +128

    50대 이상 기득권층들 재산의 75%가 부동산임.
    집값 오르는 원인도 기득권층 때문이지.
    윗 세대가 가지고 있는걸 내려놓지 않으니 젊은세대가 가질 수 있는것이 없게되고 그로인해 결혼은 못하게 된다.

    • @user-jr9dm7st7u
      @user-jr9dm7st7u 2 년 전

      ​누가보면 관짝에 들어갈때도 부동산가지고 들어갈판이네요?

    • @asewddd4875
      @asewddd4875 2 년 전 +29

      @@user-jr9dm7st7u 관짝에 들어갈때즈음 그 세대가 인구가 많아서 부동산 가격 또한 폭락할 예정임.
      제 개인적 의견이 아니라 이미 아는사람은 아는 사회학적 분석 결과임

    • @user-wi1fv3rq7x
      @user-wi1fv3rq7x 2 년 전 +17

      그러면서 맨날 2030탓하는 정부보면 죽이고싶지

    • @jjllijijilllij
      @jjllijijilllij 2 년 전

      맞아 50대 이상 노인들이 집을 팔아재껴야된다. 그래야 집값도 안정화되고, 그 노인들 자식 손자들 살 집도 생기지

    • @user-cu7il2ok2k
      @user-cu7il2ok2k 2 년 전

      그들이 현 20~30대 부모세대들임. 자기들, 자기 자식들만 챙기기 위해 자식 세대를 다 죽이고 있는것임.

  • @user-rz7ju1qv4j
    @user-rz7ju1qv4j 7 개월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eu1qn4hj5x
    @user-eu1qn4hj5x 년 전 +1

    진심으로 나라와 국민을 위하는 분이다
    마지막 멘트에서 확 와닿았다

  • @user-yc9rc5kg6o
    @user-yc9rc5kg6o 2 년 전 +47

    출산보단 딩크족이 삶의 만족도가 높은것 같아요..갈수록 아이 키우기가 너무 힘들어요.. 특히 아들들만 키우는 입장이라 너무 ㅠㅠ 힘들어지네요..,

    • @barbour4731
      @barbour4731 2 년 전 +1

      딩크족이 늙어서 다들 후회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 사랑 스럽잖아요

    • @WOWHi-og8tc
      @WOWHi-og8tc 2 년 전 +11

      @@barbour4731 관련된 통계자료가 있을까요?

    • @whaleson4808
      @whaleson4808 2 년 전 +13

      @@user-ny4vc7yl6d 말씀하시는 이상적인 죽음이 참 목가적이고 가정적이고 개인적으로도 선망합니다만 영상에서도 교수가 말했듯이 지금 사람들이 그럴 나이가 되면 상황도 가치관도 많이 다를겁니다. 딩크족에 욜로족처럼 살던 인구가 노년층 과반을 넘어가면 가족도 재산도 없이 요양시설에서 노후를 보내다가 최후를 맞이하는 경우가 절대 다수가 되겠죠. 말씀하셧듯이 사무적으로 임종을 지켜주는 요양사가 곁에 있을 순 있겠네요. 아마 외노자일테구요.
      다만 그때 쯤 되면 미디어에서 그런 최후에 대한 문화적 미화도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노년층이 그런걸 원할테니까요. 미화에 성공하고 그것이 보편적인 감성이 되면 당사자로선 그렇게 슬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보기엔 쓸쓸하겠지만요.

    • @user-vl4ow6rl6x
      @user-vl4ow6rl6x 년 전 +1

      @@barbour4731 지금은 사랑스러운 강아지 고양이가 있잖아요

  • @maroo3351
    @maroo3351 2 년 전 +182

    현재의 정치인들 머리로는 이 문제를 절대로 해결할수없어보입니다. 그들은 정치적 이념만 중요할뿐.실질적인 국가비전에는 관심도 없어보입니다.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준비해서 국가의 미래를 제시할수있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정치집단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 @user-qe6fx5wx7l
      @user-qe6fx5wx7l 2 년 전 +1

      이념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다행이지요

    • @user-zd9ro7bm4x
      @user-zd9ro7bm4x 2 년 전 +43

      진짜 정치적 이념이 아니라 포퓰리즘에
      갈등 만들어 내 표 팔이만 몰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양당 모두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 @nasoph3097
      @nasoph3097 2 년 전 +15

      국민은 자기 수준에 맞는 지도자를 가진다

    • @user-jb6eq7cj5b
      @user-jb6eq7cj5b 2 년 전 +2

      늙으면 새로운것에 도전하기 힘들죠.. 이제까지 살아온대로 살았던것처럼 변화에 대해 이제까지 이렇게 잘살았는데 라고 생각하니 늙은 정치인부터 컷하는게..

    • @user-tw9wl6do7r
      @user-tw9wl6do7r 2 년 전 +9

      양당 다를게 없다니 ...
      당 창립 이래 내내 빨갱이론 중국탓 젠더갈등
      일으키는 그당이 문제지

  • @user-ch7pt2ze3x
    @user-ch7pt2ze3x 11 개월 전 +6

    1년전 영상을 지금 처음 보게 되면서 전혀 바뀌지 않는 현실에 앞으로 미래는 참담할거라 생각 됩니다 국민이 없으면 나라도 없겠죠 53년 참 숨가쁘고 고된 삶을 살아 왔는데......

  • @jcm10830
    @jcm10830 년 전 +38

    즉 2004년에 행정수도 이전 위헌을 헌재에서 해주는 바람에 모든것이 수도권으로 집중화 되버린것이 가장 큰 문제......그때가 저출산을 막을 가장 결정적인 기회였는데 그걸 날려먹은건 현 집권당과 헌재였음......

    • @user-ge5yr2hg7
      @user-ge5yr2hg7 년 전 +1

      그..혹시 님 친북세력 혹은 종북세력 괴멸에대한 견해를 듣고싶네요

    • @jcm10830
      @jcm10830 년 전 +5

      @@user-ge5yr2hg7 저는 친북세력 종북세력 좋아하지 않습니다.....그런데 그건 이 글과 맞지 않네요.........

    • @CBRN-115
      @CBRN-115 년 전

      어짜피 세상은 한민족을 지구상에서 없애버리려고 조선 후기부터 노력했는데 드디어 그 결실을 맺나 보네요

    • @atlmanagement1422
      @atlmanagement1422 년 전

      0.75 출생율! 18-45 가임기 여성의 출생율이 이렇다는건 생각보다 엄청심각한거. 그런데 문제는 이게 저점이 아니라는거! 수도권 집중화는 수도권과 지방의 종속 관계를 만들고있다 에서 이제는 완성시켯다. 살고 있는 도시와 지역 학교로 사람을 판단하고 등수 매기고.!
      한국은 글럿음.

    • @user-ge5yr2hg7
      @user-ge5yr2hg7 년 전

      @@jcm10830 현 집권당 욕하시길래 야당편인줄았아요.지금 야당이 친북 성향이니깐요.가장중요한건 안보이니 친북 및 종북 성향만 아니시면 다행입니다.주적은 북한인거 꼭 명심하세요.

  • @jiwonpark8666
    @jiwonpark8666 2 년 전 +96

    진짜 획일적인 가치관이 문제인 것 같아요. 모두가 비슷한 생각만 하니깐 경쟁도 너무 심하고 다양성도 없고

    • @user-hx3oe1ro3z
      @user-hx3oe1ro3z 2 년 전 +43

      대한민국은 분명 획일적이지않은 사람들은 있는데 획일적으로 되게끔 무언의 압박이 있는 사회임

    • @user-jz4gg9pc9s
      @user-jz4gg9pc9s 2 년 전 +23

      @@user-hx3oe1ro3z 자본주의 사회에서 큰 가치가 자본이긴 하지만 자본과는 비교적 거리가 먼, 남들과는 다른 자기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길을 걸으면 자본주의에서 도태돼서 결혼이며 미래며 많은걸 잃는다는 무언의 압박인 듯.
      한국은 '이 나이에는 이걸 해야한다' 이런 관습이 있어서 인생을 돌고 돌아 자신을 찾는 기회나 여정은 주어지지 않고 좁은 방향성으로만 많은 사람이 달려가는 느낌. 그래서 전체적인 행복지수가 낮은 듯 합니다.

    • @user-of4ln9tb8l
      @user-of4ln9tb8l 2 년 전 +2

      학교 입학과 동시에 공장처럼 찍어내는데 당연한 결과 아님?

  • @user-bh1kw9vx2m
    @user-bh1kw9vx2m 2 년 전 +197

    초반에 피라미드가 여러개 있어야 한다는거 정말 공감합니다 미국이나 일본의 기업지도? 라는것을 보면 지방에서도 충분히 지방대학을 나와 그 지역의 기업에 취업을 하고 생활을 할 정도로 여러 중대형 기업들이 많은데 한국은 대부분이 서울경기권에 몰려있고 지방에는 일자리도 인프라도 모든게 다 부족한 상황이죠
    저도 3-4년 전부터 차라리 서울의 발전을 멈추고 지방을 발전 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살고 있었는데 좀처럼 이런말을 하면 미친놈이니 뭐니 이상한 취급 받더라구요

    • @user-iz9vh7th4u
      @user-iz9vh7th4u 2 년 전 +14

      당연하지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니까

    • @bb-bu3xk
      @bb-bu3xk 2 년 전 +1

      당연하죵 서울경기에 인구 반 살잔아요

    • @user-ul4cc4pt8o
      @user-ul4cc4pt8o 2 년 전

      지역쏠림얘기하는게 아니라 대한민국전체 인구가감소하는거라고ㅡㅡ., 뭔지방을발전시키냐.. 그거발전시키면 청년들이글로가냐?? 출퇴근시간만길어져 병아ㅋㅋㅋ 애들이 결혼을안하는게 문제인거야

    • @user-bh1kw9vx2m
      @user-bh1kw9vx2m 2 년 전 +35

      @@user-ul4cc4pt8o 멍청하면 제발 제발 제발 가만히좀 있으세요 ㅋㅋㅋ 영상을 봐도 이해를 못할 정도로 이해력이 부족한거 같은데 두번 세번 네번 보고 오시죠
      어찌 하나를 가르쳐도 0.5밖에 이해를 못하는거니

    • @0u376
      @0u376 2 년 전 +11

      서울의 발전을 멈추는 게 아니라 지방을 다른 방향으로 발전 시켜야죠 ㅋㅋ 지방에 있는 거 다 서울에도 있으니까 안 가는 거잖아요

  • @user-dy1xq1ew1o

    교수님 흡인력 대박이에요...... 진짜 너무 재밌어요

  • @jisooblack8314
    @jisooblack8314 7 개월 전 +1

    5:40초가 정답이네요
    경쟁은 있어야 하지만
    하나말고 여러개의 피라미드를 만들어줘야 한다는거

    • @junseo3945
      @junseo3945 7 개월 전 +3

      일본 같은 경우에는 각 현이나 지방마다 그 지방의 중심이 되어주는 도시들이 있고 건실한 반면에
      한국은 지방의 큰 뿌리같은 도시들에서도 지속적으로 인구가 수도권으로 유출이 되고 있지.
      그렇다고 수도권에서 모든 걸 먹여주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건 절대로 아닌데.

  • @onesummer9887
    @onesummer9887 2 년 전 +108

    교수님은 정확히 대한민국을 통찰하셨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 맞습니다.
    이미 걷잡을 수 없이 출산율은 추락하는 중입니다.
    정치인들은 밥그릇 싸움에 눈이 멀었고요.

    • @user-ek3hv7lv6u
      @user-ek3hv7lv6u 2 년 전

      정치계도 개돼지 똑같으면서 지네들은 다른듯이 말하는 인간들..

    • @studiojs263
      @studiojs263 2 년 전 +5

      허경영 뽑으면 밥그릇 싸움하는 국개들 전부 다 정신교육대 갑니다 ㅎㅎ

    • @kiweejam
      @kiweejam 2 년 전 +9

      우린 급속도로 잘살게됬음. 세계의 빈민에서 10위안에 70년만에 올라갔으니 그동안 모든세대가 어떻게 살았을까? 초고도 경쟁이 몸에 장착되있음. 그런데 2030은 이미 상위권에 올라간나라에 산거지. 기성세대는 닥치고 경쟁이고 더이상 성장에는 한계가있는데 그냥 애들을 의미없는 경쟁에 처박아버렸고 이미 기성세대랑 판이 바뀌었는데 기성세대는 그냥앞으로만 가서 드뎌 깃발 꽂았는데 상처가투성이네! 지금은 유지하기위해 돌아보지 못한 부분을 메꿔야됨. 교육도 철학 역사 이런것좀 갈키고 독서도 많이 시키고 이러면서 조금 늦더라고 되돌아보고 살자. 아무리 제도개혁을해도 기성세대가 계속 앞으로만 전진하면 소용없어요. 2030의 분노를 사회개혁의 에너지로 바꿀수 있고 정치도 2030이 많이 참여해서 기존 정당보다 새로운 흐름으로 갔으면 좋겠다.

  • @sim-_sim
    @sim-_sim 2 년 전 +102

    이게 고도성장 속 고름인데
    누군가는 책임지고 짜내야하는거임
    근데 정치인 누구도 자기손으로 짜려고 안하죠
    표심 잃을거 뻔하니까
    그러니 편하고 표심도 얻는
    지원 정책만 하는거죠
    여드름 위에 화장해서 감추듯이
    지금은 감춰지지만 더 곪으면 터지는거죠

    • @nagnusyo
      @nagnusyo 2 년 전 +8

      책임지고 하려고 한 사람이 있긴했었죠..

    • @user-iy7ti8zo2n
      @user-iy7ti8zo2n 2 년 전 +12

      @@nagnusyo 박근혜가 그나마 해결할라 했음 이명박때도 출산율 오르고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1

      독재아니면 불가능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1

      @@user-iy7ti8zo2n 해결만 하면 되는데 부정부패까지 쳐저질렀으니

    • @JinMalJa
      @JinMalJa 2 년 전 +3

      그니까 히틀러랑 박정희 같은 사람이 독재를 해야죠. 멍청한 대중들에게 투표권 주면 안되고

  • @syan1245
    @syan1245 10 개월 전

    영어 공부하고 저축하고
    책 많이 읽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이네요

  • @PaperEarth
    @PaperEarth 년 전

    와 이분 강의 더 찾아보고 싶네요..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 @YUYUNA0617
    @YUYUNA0617 2 년 전 +15

    생각이 바뀐거임.
    이제 자녀로 인한 행복? 보다
    자녀를 낳아서 희생을 하기 싫은거임.
    애 낳는 순간 포기해야 하는게 너무 많은데 이제 젊은층은 그게 하기 싫은거임.

  • @user-ev7on2tl4b
    @user-ev7on2tl4b 2 년 전 +2099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많은 공부가 되었읍니다.어느듯 70대 중반이 되었지만
    어릴땐 춥고 배고픈 시절을 보냈지만 요즘과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기회가 많았죠
    요즘은 기회도 갖기 힘들고 상대비교가 너무 심해서 아주 힘든 세대들이라 생각됩니다.
    획기적인 정책없인 현상태론 출산율 개선 될수가 없지요.

    • @user-hu2fj7ch5r
      @user-hu2fj7ch5r 2 년 전 +13

      맞아요 궁금해요 어떤 기회가 있었나요

    • @user-ev7on2tl4b
      @user-ev7on2tl4b 2 년 전 +654

      @@user-nh1ti2rl1w 어느사회나 다 잘 살순 없겠지요 당시는 6.25후라 전국이 황폐화되어 암울했었지요 60년대와서 경제개발로 급격하게 발전되어 일자리가 아주 많아졌죠 특히 70년대들어서는 굶주림으로부터 해방도 되었고
      공고,상고만 나와도 취직은 별걱정없었고
      소위개천에 용도 많이 나올수 있었지요 지금은 어떤가요 흑수저로 태여 나면 거의 희망
      이 절벽이죠 상대비교가 심하다보니 항상 불만이고 엄청난 교육비 문화비 감당하기도 벅찬데 웬만해선 집을 가질순 없지요 주변에 부의 축적이나 관료로 출세한 지인들 대부분 중산,서민층 출신들이 더 많읍니다.간단히 답변 했네요 혹여 의견이 다르더라도 이해 하시길

    • @user-ddhsush2244
      @user-ddhsush2244 2 년 전 +33

      @@user-nh1ti2rl1w 옛날에는 진짜 할거 없으면 교사, 공무원, 경찰 했습니다. 그냥 대학만 나오기만 하면 시험도 없이 회사에 들어가서 열심히 일하면 대기업이 됐죠

    • @user-ev7on2tl4b
      @user-ev7on2tl4b 2 년 전 +613

      @@user-nh1ti2rl1w 현재와 가장 큰 차이는 상대비교를 심하게 하지 않았으니 불만이심하지 않았어요 공부잘하면 공무원 교사정도는 쉽게 되었고 공부않되는 사람은 나름대로 기술을 배우던지 하면 먹고 살고 자식 교육 별 걱정 없었어요 현재 중기사장들
      대부분 이런 사람들 이죠 한,예로 법조계 현재는 돈없으면 못합니다 과거엔근면하고 알뜰하면 집사고 중위권은 충분히 살수있죠 최근 손주 교육비 보고 깜짝 놀랐죠 웬만큼 수입갖고는 둘 키우기는 어렵겠단 생각 들더군요 앞으로 젊은 세대들 정말 힘들게 살아갈거라 생각되니 마음이 무겁네요 그래도힘내세요.초년생들은 첫직장 직업이 아주 중요합니다 .평생을 좌우할지도 모릅니다 .잘선택 하기

    • @user-rp3cu8du4m
      @user-rp3cu8du4m 2 년 전 +651

      @@user-ev7on2tl4b 쉽게 볼수없는 차분하고 연륜이 느껴지는 답글이네요 다른세대에 비해서 타자 하시기에도 어려우실텐데 정말 대단하십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user-mx9zc9dr2o
    @user-mx9zc9dr2o 6 개월 전

    삶이 힘드니 함께 폭망하길 바라는 사람들이 많은듯! 함께 자각하여 평온하길 기원합니다!

  • @user-sc9nz3rk5o
    @user-sc9nz3rk5o 8 개월 전

    중위연령을 참고해서 미래계획을 세운다는건 좋은 생각이네요

  • @yusa9015
    @yusa9015 2 년 전 +150

    혁신도시를 쪼개는게 아니라 하나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합니다 그렇게 해서 하나라도 성공사례를 만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dcacao1
      @dcacao1 2 년 전 +4

      결국 세종시같은 형태로 되야할까요?

    • @user-kr6op5vm6w
      @user-kr6op5vm6w 2 년 전

      @@dcacao1 세종시는 공무원 때문에 출산율, 혼인율, 인구수 증가한거지 ㅋㅋㅋㅋ

    • @user-ov5lh2gv1s
      @user-ov5lh2gv1s 2 년 전 +20

      @@user-kr6op5vm6w 그렇게라도 하라는거죠
      공무원은 평생 세종 박혀야 되니까 초반에는 서울 출퇴근 하다가 이제는 포기하고 세종가서 살고있죠
      공기업직원분들은 아직도 버스 임대해서 서울 출퇴근하죠
      몇년만 참자는 생각이죠

    • @user-jq6us1sg8s
      @user-jq6us1sg8s 2 년 전 +15

      @혐오인종차별잡는중도 어휴 좀.. 영상에서 그리 말해도 또 헛소리하네.젊은 애들한테 기회를 주고 성장하게 해 줘야 결혼도 히고 애를 낳지 뭔 그럼 한거 많은 50대 넘는 사람들 기회주면 애 낳을수 있을거거 같음? 영상 주제가 출산율 인구소멸인데 뭔 헛소리야 ㅉㅉ.. 답답하다 답답해..

    • @user-fm2wg2eo4m
      @user-fm2wg2eo4m 2 년 전 +2

      그럼 충청권에 만들자는 소리밖에 안되는게 우리나라 현실이에요. 서울이랑 가까우면 출퇴근을 서울에서 할수도 있는 거린데..

  • @jonari1
    @jonari1 2 년 전 +70

    아니....이런분들께 자문을 구하고 정책하고 돈을 써야지..국가적 세금은 이렇게 막 퍼다 쓰나요..정말 각 분야 전문가를 모아놓고 충분히 생각하고 계획했으면...

    • @user-dk8sw1zx1y
      @user-dk8sw1zx1y 2 년 전 +9

      몰라서 안하는게 아닙니다. 딱 20년 되었네요. 노무현 대통령때 과밀화된 서울의 기능을 분산시키기 위해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했는데, 헌법소원까지 가서 대법원 나리들 께서 '관습헌법'상 수도는 서울을 말한다며 위헌처리되어 무마되었죠. 지금은 어떨까요? 기득권들을 떠나 당장 내 집값 떨어진다고 난리일텐데... 가능하겠어요?

    • @sujiny
      @sujiny 2 년 전 +2

      안철수가 이런 얘기를 많이 하더라구요.

    • @user-bo4dv3be7m
      @user-bo4dv3be7m 2 년 전 +6

      각분야 전문가를 앉혀야지 무슨 말 같지도 않은 전문가들 앉혀놔서 부동산 개 폭망에다가 초 저출산에다가..진짜 5년사이에 만들어 놓은 똥이 어마어마하다

    • @burger_king_kr
      @burger_king_kr 2 년 전

      높으신 분들 뒷주머니로 들어갔다고 아 ㅋㅋㅋ

  • @user-bu9ku6zf1s
    @user-bu9ku6zf1s 9 개월 전 +2

    영태야 너무멋지다.
    학창시절에도 공부도 잘하고 범생이였는데 서울내셔널유니버시티 프로페서가 되었군아.
    진짜 짱이당❤

  • @music.and.bluesky
    @music.and.bluesky 11 개월 전 +1

    많은 발전과 변화가 오랜 시간동안 있었음에도 청년들의 미래의 꿈이 30년 전과 동일하다는 게 놀랍습니다
    교수님의 말씀이 30년 뒤에 모두 틀리기만을 바랄뿐입니다.

  • @JoonJK95
    @JoonJK95 2 년 전 +113

    인구 다양성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주셨네요. 피라미드를 여러군데에 설립해서 청년들이 다른 꿈을 가지게 만든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user-kp1vi8fj5j
    @user-kp1vi8fj5j 2 년 전 +100

    제주도 살이 열풍이 있었었는데
    그게 지금 교수님이 하신 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것 같아요. 서울이 못주는 서울과
    완전히 다른 도시가 답인것 같습니다

    • @uujjking
      @uujjking 2 년 전 +18

      제주도같은 특수한경우말고.
      기본적으로 일자리와 기업이 있어야
      인구가 모이지

    • @user-kt3zk9ly6p
      @user-kt3zk9ly6p 2 년 전

      그러면 중국과 병합하든지 아니면 중국일본이민자 천만명 받아드려라

    • @user-zu3lf4ug3f
      @user-zu3lf4ug3f 2 년 전

      삶에 대한 획일적 종량화된 가치관이 다양성을 수용하고 받아들이기ㅡ시직힐때 부터 바뀌기 시작하겠ㅈ

    • @user-ov5lh2gv1s
      @user-ov5lh2gv1s 2 년 전 +3

      제주도 주민이지만 관광말고 새로운곳을 만들수있을까요? 서울이 못주는게 지방에서 줄수 있는것중 뭐가 있을까요
      전 이분도 답변은 없는거 같습니다
      또한 관광이라는 자원은 강원도도 있지만
      강원도에 사람들이 가서 살진 않죠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2 년 전 +3

      답은 알고있지만 누가 과연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까.. 이미 20년전 노무현 대통령이 수도권 기능이전을 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고 말씀하셨지..

  • @user-qd9zm4zy6w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 @user-hl5sj7mt4w

    좋은영상 보고갑니다.
    내가 앞으로 도태되지 않으려먼
    기술발전과 인구 분포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예상하고 거기에 맞춰 준비해야겠네요.
    그러면서 사회적 문제도 풀어 갈 수 있는거고.

  • @zionl2958
    @zionl2958 2 년 전 +192

    여지껏 들었던 인구 절벽 해석 중에 가장 명쾌하고 납득되는 해석이었습니다.

  • @WHC03
    @WHC03 2 년 전 +36

    다 맞는 말씀만 하시는군요. 여지껏 들었던 인구 절벽 해석 중에 가장 명확한 답변을 주셨네요

  • @anava5726
    @anava5726 년 전

    생각이 깊어지는 영상이네요..🤔

  • @ggung_ggung_e
    @ggung_ggung_e 년 전

    노스트라다무스교수님 영상잘봤습니다♡

  • @user-dj2fj3ci2w
    @user-dj2fj3ci2w 2 년 전 +68

    새로운 통찰 얻어갑니다. 피라미드를 여러 개 만들어야 한다는 말 정말 공감합니다. 청년들 지향하는 일자리가 전부 서울로 향하고 있고 서울이 하나의 이상향처럼 굳어져있어서 심리적 경쟁이 심하죠. 아마 현재 출산율의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서든 직장이나 인프라들 지방으로 분산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놈의 나라가 너무 좁아서 오히려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어요.

  • @user-eq9rq9sx9k
    @user-eq9rq9sx9k 2 년 전 +64

    이미 정해진수순으로 가고있는거임...중국도 저출산으로 들어섰고 일본도 ...전세계적인 문제이지만 우리나라만 유독 더 심할뿐 지구의 계획인가 싶을정도로 인간이 줄고있음

    • @user-zx5kh5rv4d
      @user-zx5kh5rv4d 2 년 전 +5

      근데 인구수로만 보면 주는게 맞음요

    • @dehwankim2269
      @dehwankim2269 2 년 전 +16

      근데 한국 같은 경우 전쟁 때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고 거의 멸망 수준이라는게 문제..

    • @user-gy5lf5yk8o
      @user-gy5lf5yk8o 2 년 전

      유일하게 미국만 저출산 아님 갓메리카

    • @user-bz6rh6py2g
      @user-bz6rh6py2g 2 년 전 +6

      한국은 그게 더 심하단거잖아 친구야

    • @user-ui2fw7ox6d
      @user-ui2fw7ox6d 2 년 전

      @@user-gy5lf5yk8o 미국은 이민자들이 계속 들어오자나요ㅋ 그래서 계속 받아들인다네요

  • @I_inspired
    @I_inspired 7 개월 전

    고정관념이 바뀌어야 한다 획일적인 가치관이 바뀌어야 한다 이런 미션은 완전히 인지되고 공감됩니다. 심지어 고등학생때 논술을 하면 항상 결론이 '사회인식의 변화'였을 정도로 해묵은 난제라고 여겨집니다. 그런데 급박한 현실 당장 돈벌어야 하니 자소서 쓰는 게 중요한 시점에서 상상력을 발휘해 리스키한 인생을 걸을 수 있을까 저 스스로는 막막합니다. 실패하면 아직도 일하는 나이든 부모님께 못할짓이니까요. 누군가 풀어야 할 문제인데 참 어렵군요.
    가장 충격적인 건 중위연령이 50대까지도 갈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가장 변화에 긍정적인 시기인 20대가 아직 애라니, 이 급진적인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생각이 많아집니다!

  • @TV-bc3bz
    @TV-bc3bz 3 개월 전 +2

    저출산 테마 논의중에
    그나마 젤 본질을 잘 짚는듯

  • @user-nu3mc6nx6c
    @user-nu3mc6nx6c 2 년 전 +46

    단순히 살기힘든것만의 문제가 아님.. 전반적인 상황자체가 돈이 있어도 고민하게 만드는 나라가 이나라 대한민국입니다..드럽고 저질스러운나라.. 돈있어도 아마 여기서 새끼낳고 싶은사람 많이없을겁니다

    • @user-nj3dy9we3d
      @user-nj3dy9we3d 2 년 전 +5

      그래도 낳는 애들은 낳드라고요
      보면 되게 의지가 강한 애들이드라고요
      저는 굳이 그렇게 해야 할까 생각이 들어서 ㅋ

    • @user-nu3mc6nx6c
      @user-nu3mc6nx6c 2 년 전 +6

      @@user-nj3dy9we3d 그쵸 그냥 뭐 서로서로 넌 왜안낳냐 이럴필요도 없고 그래서도 안되는데 전반적인 이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나 제도가 너무 드럽고 이런말하면 세계경제 운운하는데 경제적으로 잘산다고 올바른건 아닌데

    • @ysin9106
      @ysin9106 2 년 전 +3

      정말 너무너무별로에요 국민성이

    • @user-iz9vh7th4u
      @user-iz9vh7th4u 2 년 전

      그렇게 드럽고 저질스러우면 제발 이민 가세요 부탁드립니다

    • @user-nu3mc6nx6c
      @user-nu3mc6nx6c 2 년 전 +1

      @@user-iz9vh7th4u 이민간다고 아무도한절없구요 누가 간데요?왜가야하죠? 내나라가 여기인데 문제점 지적하는것이 뭐 문제인지? 인성 문제 있으신가요 ㅋ 닉값 하시지말로 가만히나

  • @tv--9655
    @tv--9655 2 년 전 +32

    이번 영상은 인정하며 공감됩니다. 대응 못하면 나중에 큰일이 생김 ~ 인구 감소 충격적~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곧 다가올 위기

  • @user-uy9dy5tz4p

    6분 58초...그 부분 이야기 너무나도 공감합니다

  • @mn-el4nd
    @mn-el4nd 5 개월 전 +1

    좋은 강의인데 교수님도 서울이시네요ㅎㅎ

    앞으로도 너무 많은 것들이 서울에 있을것 같다...

  • @bacchus521
    @bacchus521 2 년 전 +202

    교수님 마지막 말씀처럼 교수님이 예상한 미래가 틀려야 할텐데요ㅠ
    우리가 살고있는 이 순간들이 우리 민족의 모든 역사를 통틀어 최고 리즈시절이 아닐까하는 슬픈 예감이 자꾸만 듭니다.

    • @182mm
      @182mm 2 년 전 +41

      망해도 싼 국가임

    • @rond3435
      @rond3435 2 년 전 +4

      우리나라에는 님처럼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서
      그 덕분에 잘못 되기 힘들죠 ㅎㅎㅎㅎ

    • @user-rt2dm6xf7r
      @user-rt2dm6xf7r 2 년 전 +34

      그럼 즐겨요 최고리즈시절에 살기가 얼매나 어렵겠어요 식민지, 전쟁, 가난 다 비껴간 엄청난 행운아들입니다

    • @ToADeeperPlace69
      @ToADeeperPlace69 2 년 전 +2

      @@user-rt2dm6xf7r 전쟁은 아직 오진 않았지만…모르져…곧 올 것 같기도 한데

    • @user-hf6mz2sy6p
      @user-hf6mz2sy6p 2 년 전

      미래가 틀릴겁니다...
      지금 봐서는 더 나빠질거 같아서요..
      저도 틀렸으면 좋겠어요

  • @kbs__
    @kbs__ 2 년 전 +139

    귀한 강의 감사합니다. 청년의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교수님 나이가
    됐을 때 지금 저의 삶의 방식과 모든 결정들을
    있는 그대로 포용하고 인정해줄 테니 그때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애도 낳고, 즐겁게 살게요.

  • @kkobooogi
    @kkobooogi 년 전 +2

    역시 서울대.. 라는 말이 어울리는 교수님의 말이네요 잘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해진 미래를 바꿀 자신이 없어 다른 나라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 @llillillilli1657
    @llillillilli1657 11 개월 전

    제가 본 인구관련 강의중에 제일 좋응

  • @user-tk9fy9vw7m
    @user-tk9fy9vw7m 2 년 전 +57

    진짜 너무 멋있다,,,, 앞으로 사회발전에 좋은 길을 열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 @kimcarl2857
    @kimcarl2857 2 년 전 +292

    굉장한 통찰력입니다. 다 맞는 말이지만 도저히 저출산문제는 해결은 불가능 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 @jipark5498
      @jipark5498 2 년 전 +21

      통일에 대해 더 공부 해보세요. 오히려 '독' 입니다.

    • @bb-rp6yx
      @bb-rp6yx 2 년 전 +2

      특이점 기대하는 게 더 좋을것 같아요

    • @user-sn2bz3ml8p
      @user-sn2bz3ml8p 2 년 전 +34

      저기... 북한도 저출산에 고령화 들어갔습니다.

    • @user-sn8mw8zh8g
      @user-sn8mw8zh8g 2 년 전 +3

      @@swlee2000 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 @user-sn8mw8zh8g
      @user-sn8mw8zh8g 2 년 전 +6

      @@swlee2000 핵이 든 성배 아닌가요?

  • @user-vr5vo8fn1r
    @user-vr5vo8fn1r 년 전 +11

    인구절벽으로 인한 노령화, 그로인한 노동인구 감소, 2050년에는 자원은 수도권 아니면 고갈, / 즉 2050년까지 노후를 보장할만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게 중요. 하지만 지금 월급으로 부족, 출산x 가속화, 명쾌한 강의 감사합니다.

  • @user-oz5ep4og7n
    @user-oz5ep4og7n 년 전 +7

    이해관계 때문이죠. 지금은 기득권인 세대도 살아갈 날이 많으니 양보를 하기가 싫고, 그 인구가 핵심 권력을 잡고 있기도 하고 수도 많으니 새로운 세대의 의견이 반영될 가능성은 없고. 기득권이 당장 이 상황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 이상은 악순환밖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느낄 때쯤은 이미 그 분들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일 테니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할 것 같네요.

  • @sportsbrand101
    @sportsbrand101 2 년 전 +71

    좋은 대학이 부러운 이유는 학교 간판 보다 다양한 사고를 하는 사람이 많고 열려있는 사고를 통해 토론을 할 수 있다는게 부럽다. 그 인적 자원 인프라가 너무나도 부럽다....

    • @hellohowareyou8295
      @hellohowareyou8295 2 년 전 +17

      그란건 한국 대학에는 없 습니다... 미국 오세요

    • @jjllijijilllij
      @jjllijijilllij 2 년 전 +10

      ㅋㅋㅋㅋ 다녀본 저로선.... ㅋㅋ 미국 가세요. 저도 자식은 미국 대학 보낼겁니다.

    • @Korean5678
      @Korean5678 2 년 전

      그게 마크 주커버그 같은 젊은 천재 CEO가 나오는 이유다

    • @sportsbrand101
      @sportsbrand101 2 년 전

      @@jjllijijilllij 미국은 아니지만, 캐나다 살게 됐네요.여러가지 이유로

    • @user-hz3lq1fh5o
      @user-hz3lq1fh5o 2 년 전

      @@jjllijijilllij 학비가 연간 7천만원 되던대요 ,,,,

  • @eovvoja
    @eovvoja 2 년 전 +692

    인구분포에 따른 도시의 가치 분산도 중요하지만, 청년들의 가치관 확장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교육 과정의 분산인 것 같습니다.
    각자 자신의 가치를 개발하고 적성과 특기를 발견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한데, 현재의 비정상일 정도로 획일화 된 입시 위주 교육제도에서는 청년들의 시야를 넓힐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발견하더라도 운이 좋아야 하며, 그조차도 너무나 늦는 바람에 본인의 생존과 새로운 도전의 불안성을 저울질하며 좌절감을 느끼는 것이 현실입니다.

    • @user-yk8hk6dw4n
      @user-yk8hk6dw4n 2 년 전 +82

      현직 고1입니다. 존나 맞는 말인거 같습니다. 꿈을 가질 기회도 없습니다.

    • @user-ub1le5xo3f
      @user-ub1le5xo3f 2 년 전 +68

      하루종일 국영수만 가르치는데 뭘 알겠나 ㅋㅋ 교육이 다양화되야된다 더욱 사회적 기술적으로

    • @kims_urano
      @kims_urano 2 년 전 +20

      독일처럼 좆소도 대기업기준90프로 임금을 받으면 가능해짐

    • @user-mi4xb9kr6v
      @user-mi4xb9kr6v 2 년 전 +3

      ㅆㅇㅈ

    • @keto6892
      @keto6892 2 년 전 +8

      우리나라 자체가 대학가는걸 당연하게 생각하니까 고등학교때까지는 내실을 다지고 대학교가서 시야를 넓히는거 말곤 방법이 없는거같음.

  • @cll963
    @cll963 10 개월 전

    좋은 강의

  • @won-hyukim6804
    @won-hyukim6804 년 전 +1

    교수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혹시 국적법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미국처럼 외국인들이 쉽게 귀화할수 있는 열린 사회를 만드는거요... 유럽 선진국들도 결국 비슷한 선택을 하고 있고 인구전략 문제가 핵심 고려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 우리가 아는 한국과는 다른 한국으로 인구전환 되겠지만 정부와 기업, 부유계층에게는 유리한 선택이 아닐지요? 물론 취약계층 보호 문제는 인구절멸이든 전환이든 언제나 고려해야 하는 문제일듯 하구요...

  • @JNAtest
    @JNAtest 2 년 전 +77

    대학 시절에 세계 인구의 역사 라는 책을 읽고 인구학에 대해 작은 관심을 가지고 살아왔습미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ew5mq6mm8d
    @user-ew5mq6mm8d 2 년 전 +107

    이런 명강의를 집에 누워서 무료로 볼 수 있다는게 좋으면서도 신기하네요!! 정말 좋은 강의 잘 보고 갑니다.. 교수님 말씀처럼 미래에는 이 영상에 나온 예상이 다 틀렸으면 좋겠습니다 ^^ 강의 감사합니다

  • @user-vu9dk6xs6n
    @user-vu9dk6xs6n 8 개월 전 +5

    지금까지 대한민국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fu2xj5ln9g
      @user-fu2xj5ln9g 일 전 +1

      삼가 헬조선의 명복을 왼쪽으로 비비고 오른쪽으로 비빕니다

  • @tarikimegami
    @tarikimegami 9 개월 전

    교수님의 기대가 틀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sktt1auskt
    @sktt1auskt 2 년 전 +106

    아무리봐도 이교수님이 말한 미래는 필연적임

  • @elsya1990215
    @elsya1990215 2 년 전 +92

    지금 2030은 imf와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직간접적으로 느낀 세대입니다.
    고생하시는 부모님을 보며
    나는 부모님 처럼 책임을 질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자기자신에게 한번이상은 던졌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결론은 엄청난 부담감을 느끼고
    '난 부모님처럼 못해'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부분도 크게 한목했다고 생각합니다.

    • @gbly8557
      @gbly8557 2 년 전 +11

      제 마음과 똑같네요

    • @user-ul4cc4pt8o
      @user-ul4cc4pt8o 2 년 전 +10

      ㄹㅇ 지금 2030지내온친구들 다 이얘기함. 난그냥 부모님 처럼 고생안할래 애낳으면 이제 30년고생하는거.. 남재애는 군대까지보내고. 개무시받고 본인이느꼈던 차별과 아픔을 더이상 자식에게는물려주고싶지도않고 나또한 나혼자 이세상즐기다가련다. 딱이느낌

  • @soonjalover6521
    @soonjalover6521 4 개월 전

    좋은의견이네요❤ 하지만 국회에서 제대로 일을안하니..

  • @fooooodfood
    @fooooodfood 년 전 +4

    국회로 가주세요

  • @honenterprisebass2503
    @honenterprisebass2503 2 년 전 +75

    우리는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지만 쓰는 정책마다 실패하는것 보면 전문성이 없이 주먹구구식정책을 펴는것 같네요..전문가의 의견을 듣도록 교수님께서 더 많이 목소리를 내어주세요~~!!

    • @jongcho5604
      @jongcho5604 2 년 전 +5

      달통은딴소리햇잖우

    • @alienelephant4721
      @alienelephant4721 2 년 전 +4

      -개123돼지- 국민들이 무능한 인물을 뽑는 이유는 그만큼 그들이 실제로 유용한 정책보다 꿀발린 말을 더 우선시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선거 강력우승대선후보들도 다 비슷한 포퓰리즘만 이용하는 무능들인데 대체 뭘 바란다는 겁니까?

  • @___hnnr
    @___hnnr 2 년 전 +17

    좋은영상감사합니다. 이런 대안들이 속히 이루어지기를 ...🙏

  • @user-jw7ee1ek8z
    @user-jw7ee1ek8z 11 개월 전

    역시 서울대구나 👍

  • @kelly.original
    @kelly.original 6 개월 전

    목소리나 제스처도 흡입력있는데, 강의 내용도 정말 좋네요.
    이런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유튜브의 순기능이네요 ㅎㅎㅎ

  • @rockandrolllife
    @rockandrolllife 2 년 전 +23

    골든 타임 놓쳤습니다 대학이 망하면 그냥 끝이라고 봐야 합니다
    교수님 말씀중 피라미드 정말 공감합니다
    다양한 피라미드는 지방 기업이고 결국 대기업이 생기면 인재가 필요하고
    그럼 즉 지방대학교가 즁요 하겠죠?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나와서 전라도 광주에서 대기업 다니진 않을테니깐요
    일본만 봐도 예를 들어 대구대를 졸업하면 굳이 서울 가지 않아도 대구에서 서울과 비슷한 연봉을 주는 회사가 넘쳐 납니다
    그래서 일본은 각 지방 거점에 대학교가 서울대와 큰 차이가 없고 그 지역에서 취업해도 큰 차이가 없죠
    일본 가장 끝과 끝인 후쿠오카 공대랑 삿포로 공대가 명문대 이고 그 지역에서 취업을 하죠
    허나 우리나라 제2의 도시 부산을 보세요 부산대 위상 지금 어떤가요?
    10년간 부산에서 신규상장한 회사가 3개고 그나마 2개도 대기업 자회사 조선 관련 입니다
    대학이 이미 끝이므로 우리나라는 변할수 없습니다
    지금 10대는 어서 해외로 눈을 돌리셔요

  • @sugardaddy8582
    @sugardaddy8582 2 년 전 +61

    이미 지역소멸을 막을수는 없을것 같음, 차라리 지금 살아 있는 각 지방 거점 도시들에 집중 투자 해서 거대도시를 만들어서 인구 분배 해야하지 않을까…

  • @user-rs4fv8kj5j
    @user-rs4fv8kj5j 9 개월 전 +2

    1년전에도 이런 고민을 하고 있었고~그전에도 고민은 하고 있었겠지. 고민만 하면~뭐~뭐가 바뀌는데~~~!!!

  • @minmong2187
    @minmong2187 11 개월 전 +28

    교수님 1년이 지난 지금도 1도 바뀌지았습니다. 오히려 경제는 망가졋고 더더욱 경쟁이 심해졌습니다.😢

  • @user-qo5pq5ph6o
    @user-qo5pq5ph6o 2 년 전 +31

    피라미드를 여러개를 만들어줘야한다는 말이 정말 와닿네요...

  • @user-zv8tn1qm2p
    @user-zv8tn1qm2p 2 년 전 +57

    결국 개판 5분전 이라는거임
    한국이 못사는 나라도 아니고
    강대국인데 인구없어서 망할 위기 라는게
    지방은 이미 소멸위기고 수도권에만 인구
    집중자체를 못하게 미리 정책을 했었어야함.

    • @tatis5349
      @tatis5349 2 년 전 +1

      @@june-sangahn3064 영상에 나와있는 대로 혁신도시를 한두 곳에 집중해서 만든 게 아니라 전국에 흩뿌려서 만든 만큼 애초에 성공하기 어려웠습니다.

    • @STRAIGHT_SH00TER
      @STRAIGHT_SH00TER 2 년 전 +15

      @@june-sangahn3064 1. 그 노통 탄핵시킨 사람들이 누구였을까요?
      이번 광주에 메가스토어나 복합문화시설은 안된다며 빼액하는건 누구일까요?
      2. Let the market decide! 지역발전 강조하며 강제하면 과연 결과가 좋을까요?
      사람들의 자유의지, 선택을 무시한 결과 이번 재앙 정권때 못보셨나요? 찢되면 더 가관이겠죠?
      설마 사회주의 전체주의로 가자는건 아니시겠죠?

    • @user-ue6rc8um7m
      @user-ue6rc8um7m 2 년 전 +2

      @@STRAIGHT_SH00TER ㄹㅇㅋㅋ

    • @user-wp1fy1iu1n
      @user-wp1fy1iu1n 2 년 전 +2

      그렇게 했으면 아직도 이나라는 개발도상국이였지 않았을까요?

    • @user-px8zn5kp6f
      @user-px8zn5kp6f 2 년 전 +2

      애초에 지방은 스스로가 틀어막았음. 예를들면 서울 건설업자가 지방에서 집을 못지음. 자기네 지역 업자만 쓰게 되어있음. 그럼 어케됨? 기술은 갈수록 도태됨. 지방 업자도 성장하고 공부하겠지만 서울 경쟁속에 살아남은 기업이란 비교가 안됨. 그럼 같은 돈들여도 소비자의 질이 낮아짐. 그럼 서울로 가야겠다 싶음. 이건 한 분야에 대한 예시일뿐 전반적인 시스템 자체가 저럼.
      그럼 돈벌고 삶의 질 높이려면 서울 와야됨. 서울은 집값 미침. 근데 이게 단순 밀도로 인한 인구집중만 문제가 아님. 부동산 대부분은 일부가 틀어쥐고 금융권이랑 으쌰으쌰해서 서민한테 이자만 뜯어내는거임. 대출 제한걸면 언론이 엄청 공격하지? 대출 많이 내줘봐야 우리 지갑에서 이자만 더 나가는건데 또 사람들은 왜 집못사게 대출막냐고 화낸단 말임. 웃김.
      집 틀어쥔 사람들 세금때려서 뱉어내게 하려니까 일반 사람들이 화낸단 말임? 웃김
      인구가 몰린다는건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졌다는거임. 즉 뿌리가 서울이 아니라 부모로부터 이어져오는 집이 없다는거임. 아파트 못사네? 부모님 집에서 돈모아야지가 안됨. 돈이 안모임. 집을 못삼. 집도 없고 도와줄 부모님도 지방에있는데 애를 어떻게 키움? 안 낳음. 그럴 바에야 애 안낳고 다쓰고 죽자. 욜로 탄생. 지금 인구절벽 탄생

  • @user-uy9dy5tz4p

    이 영상을 많이들 봐야 할 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