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p to unmute

Experimenting with whether NamuWiki is OffmuWiki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8. 16.
  • #OffmuWiki #OffmuWikiWorld #PoopMuWiki
    Should I really turn off the Namu Wiki?
    BGM : Flow Music

댓글 • 0

  • 너 진짜 똑똑하다
    너 진짜 똑똑하다  2 년 전 +740

    편집을 무지성으로 급하게 해서 오류가 쫌 있습니다..
    5:18 이거 이미지 잘못 넣었습니다.
    6:22 이거 이미지 잘못 넣었습니다. (ㅠㅜ 진짜 그거 아닙니다)
    이미지 찾아주시는 분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싶습니다. 저는 용서해주십시오
    (두둥탁)
    9:22는 티키틱
    1:14는 우마님 인용 및 패러디입니다.
    또... 냉방병에 걸려 목이 쪼끔 쉬었습니다. 평소보다 더 건방질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20000

    • 공부중입니다
      공부중입니다 2 년 전 +50

      큰일 날 뻔 하셨네 ㅋㅋㅋㅋ

    • Gyungtae Park
      Gyungtae Park 2 년 전 +39

      보고도 몰랐네 ㅋㅋ

    • 마이구미
      마이구미 2 년 전 +55

      6:22 해명 안 했으면 큰일 날 뻔 했네요ㅋㅋ

    • 미도
      미도 2 년 전 +2

      오....저걸 찾은 사람도 대단하네

    • 우누
      우누 2 년 전 +5

      ...? 뭘? 나만 모르겠는 거야?

  • 석현기록장
    석현기록장 2 년 전 +574

    심리학 관련 문서들이 수상할 정도로 디테일해서 나무위키에 진심인 심리학도분이 계시나 생각했었는데, 진짜로 석사분이 있었군요...!
    '나르시시즘' 문서도 저 석사분이 편집하신건진 모르겠지만, 문장 하나하나 인용한것에도 정말 출처표시가 정확해서 놀란 경험이 있네요. 나무위키 켜라!

    • Theodore •
      Theodore • 2 년 전 +88

      완전 전문 분야는 전문가들밖에 모르니 전문적이죠 아무래도 ㅋㅋ

    • 예쁜티라노
      예쁜티라노 2 년 전 +33

      개인 뇌피셜이 아닌 믿을만한 근거의 출처가 박힌 정보라면 나무위키에 적혀있더라도 믿을 수밖에

    • S
      S 2 년 전 +61

      수상할 정도로 디테일한 심리학

    • 아이린애들러
      아이린애들러 2 년 전 +11

      교수들이 나무위키 쓴다는 목격담도 있던데요.

    • seong ki Kim
      seong ki Kim 2 년 전 +6

      디테일하긴 한데, 틀린 내용도 있음.

  • En엔
    En엔 2 년 전 +2334

    나무위키를 근거로 삼으면 안 되지만 나무위키나 위키피디아를 시작점으로 잡아서 조사를 시작하는 건 좋습니다!! 특히 위키피디아 같은 경우는 출처 인용도 잘 돼 있는 편이라서요... 낯선 학술적인 주제일수록 가볍게 접근해 조사를 시작하긴 편리하고 서술도 덜 딱딱해서 이해하기 좋다고 봅니다ㅎㅎ

    • 차유찬
      차유찬 2 년 전 +223

      맞아요 나무위키 -> 위키백과 -> 위키피디아(영문) -> 각주에 있는 doi 목록으로 가는게 되게 편함

    • 김대영
      김대영 2 년 전 +10

      낮선 학술적 주제면 그냥 논문 저널에서 키워드 넣고 검색하는 쪽이 더 편하지 않나요?

    • 김대영
      김대영 2 년 전 +9

      아니면 그 키워드에 대한 핸드북이나 리뷰논문을 찾아보는 것도 있는데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231

      @김대영 나무위키의 장점은 압도적인 접근성이다. 학술자료에 이렇게 쉽고 부담없이 접근할 다른 수단이 없음
      학부생 입장에서는 어차피 아주 깊은 내용이 필요하진 않으니까 교양과목같은거 자료조사 할 때 나무위키에서 조사방향, 아이디어 얻고 같은 내용을 더 신빙성 있는 곳에서 찾아서 출처를 그곳으로 표기하면 됨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87

      @김대영 내가 내용이 깊지 않은 것 처럼 썼지만 전공수준 내용도 알차게 잘 들어간 문서가 많다.
      수학을 공부하는데 엡델이 책으로 이해가 안간다? 나무위키 보면 됨 ㅋㅋㅋ 미방이 뭔지 알고싶다? 나무위키 보면 됨 ㅋㅋㅋㅋㅋ 전공자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만큼 괜찮더라

  • mind never
    mind never 2 년 전 +879

    옛날에는 덕후들밖에 없어서 꺼라위키였는데 인지도가 올라가고 진짜 전문가들도 많이 참여해서 신뢰도가 정말 올라간것 같아요 저도 딱히 오류없이 잘 보고 있는거 같아요 이상한 씹덕 드립도 많이 줄고

    • 배우신분
      배우신분 2 년 전 +276

      요즘은 학부생들이 과제할때 하도 배끼니까 교수들이 직접 편집한다는 썰도 있음 ㅋㅋ

    • 감팔동
      감팔동 2 년 전 +3

      @머한민국법원 사실아니였나요?

    • Sideshow
      Sideshow 2 년 전 +120

      근데 아직도 거짓정보 판치는게 나무위키에요.. 일반인도 참여 가능한 말 그대로 공공 네이버 블로그 수준인데 이걸 맹신하는 애들이 많음

    • 서호성
      서호성 2 년 전 +56

      진짜 요즘은 취소선에 있는 되도않는 드립이 많이 줄어들은것 같아요.

  • 구
     2 년 전 +2729

    나무위키 부정하는 애들이 유튜브는 긍정적으로 보는 것만큼 웃기는 게 없음 ㄹㅇㅋㅋ

    • 이채원
      이채원 2 년 전 +65

      ㄹㅇㅋㅋ

    • onward
      onward 2 년 전 +565

      개팩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굳이 따지자면 허위사실이나 어그로로 돈까지 벌 수 있는 유튜브가 훨씬 더 주관적인데

    • 달카
      달카 2 년 전 +32

      난 꺼무위키가 무슨 뜻인지 이 영상 보고 암 ㅋㅋㅋ

    • 고라니
      고라니 2 년 전 +12

      @onward 그니깐ㅋㅋ

  • 김태형
    김태형 2 년 전 +795

    이 동영상의 요지는 "나무위키는 꽤 정확하다!"이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책과 신문기사가 오류를 범하고 있으니, 너무 신뢰하지 말고 항상 들어오는 정보를 의심하라"이다.

    • 24일 365시간
      24일 365시간 년 전 +12

      이 댓글은 더 많은 좋아요를 받아야 한다

    • 녹두장군♂︎
      녹두장군♂︎ 년 전 +7

      이건 분야마다 다름 정치 이데올로기와 무관한 단순한 정보 지식 내지는 걍 단순한 정보, 사실 나열
      이런건 잘 써잇는 경우가 많은데
      정치 이데올로기 도그마 이런것과 관련된 건 지들 주장 도그마에 부합하는 엉터리 내용들 잘못된 내용들
      잔뜩 써잇슴.

    • 사이온 도미닉
      사이온 도미닉 11 개월 전 +2

      인물사전은 왠만하면 거르는데 야동은 나무위키 참고하는게 짱인듯

    • 인생
      인생 7 개월 전 +2

      역시 뭐든지 의심해야돼...의심은 믿음과 양립할 수 없는 개념으로 보이지만....온전한 믿음을 위해선 의심이 필요하다

  • 이건우
    이건우 2 년 전 +98

    저 사회심리학 덕질하는 사람은 저도 딱 너진똑님 처럼 "대체 누가 이런 미친 글을 써낸거야"하는 심정에 찾아봤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런 사람들이 많이질수록 꺼무위키가 재밌어지는듯 합니다

  • Cogbrain
    Cogbrain 2 년 전 +214

    공대수업 들을때, 가벼운 전공(공학수학, 선형대수, 전자기학)은 킹무위키에 다 있어요 심지어 연습문제 풀이와 직관적 해설들이 일품임. 이거 분명 대학원 조교분들이 적은게 확실함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59

      ㄹㅇ 나도 수학전공인데 좆무위키 보고 깜짝놀랐음. 명백히 틀린말은 없고 오히려 책보다 설명 이해하기 쉽게 해놨더라
      1학년들이 엡델 이해못해서 끙끙거리다 결국은 풀이 통째로 외워서 시험보는 경우가 많은데 꺼무위키 한번 보면 되겠더라
      다만 님 말대로 딱 2학년 전공 수준까지만 알차게 있고 3학년 이후로는 내용 자체가 너무 방대해지고 어려워져서 많지는 않더라

    • Cogbrain
      Cogbrain 2 년 전 +19

      @Math Eternal ㄹㅇ 입실론델타 저도 킹무위키보고 이해함 선배가 이해안되면 나무위키 키래서 봤는데 구어체로 쉽게 써놔서 이해잘됨

    • 김영재
      김영재 2 년 전 +4

      교수님 설명 이해안갈때 나무위키에 항목보면 도움 많이됨ㅋㅋ

    • Zerg Queen
      Zerg Queen 2 년 전 +13

      석사과정 내용들도 은근 틀린말없음...ㄷㄷ
      이거 진짜 전공자들이 적은게 틀림없음....

    • ABCDE
      ABCDE 2 년 전 +4

      @Math Eternal 호몰로지 있는 거 보고 놀랐음

  • 꼴리는대로 말한다
    꼴리는대로 말한다 2 년 전 +1514

    게임 :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음
    애니,만화,라노벨 : 수준이 전문가 수준입니다.

  • 안녕
    안녕 2 년 전 +91

    대학 과제할때 논문보기전에 나무위키나 위키피디아로 전체적인 흐름잡기,이해하기엔 너무 좋은듯
    아예 다 베끼는 경우는 양아치고 ㅋㅋ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13

      이거 ㄹㅇ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 나무위키로 웬만한 조사방향, 아이디어, 키워드 다 얻을 수 있음.
      근데 나무위키 보면서 과제하는거 좀 부끄러워서 남들앞에서 켜진 못하겠더라 ㅋㅋ

  • Journey Lee
    Journey Lee 년 전 +3

    이 채널을 왜 이제야 알게됐나 싶습니다..
    너무 잘보고 있어요
    가볍게 하루키책같은 소설들도 리뷰해주시면 재밌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모
    영모 2 년 전

    저도 나무위키에 문서를 만든 적이 있었어요
    The Hunter : Call of the wild 라는 사냥게임을 재밌게 하고 있었는데 나무위키에는 정보가 거의 없어서 스팀 커뮤니티에서 영어로 된 글들을 통해서 배웠었어요
    그 당시 스팀 리뷰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나무위키에 팁문서를 만들고 제가 읽었던 글들의 출처를 기입하고 번역해서 올렸었어요
    지금은 그때랑 바뀐 내용도 있고 같은 내용도 있지만 오히려 관심을 갖고 수정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너무 기쁘더라구요

  • 감자동자
    감자동자 2 년 전 +31

    어떤 작품의 "평가" 문단과 문서는 조금 걸러들어야할 부분이 있을지는 몰라도, 다른 문서같은경우는 꾀나 정직하다고 봅니다. 자주 즐겨보고있고요

    • zjzziizk
      zjzziizk 2 년 전 +3

      꾀나 -> 꽤나

    • 초민CHOMIN
      초민CHOMIN 2 년 전

      전 그냥 문서에 있는 드립 보는맛으로 봄
      물론 뇌절은 거름

  • ᄉᄒᄋ
    ᄉᄒᄋ 2 년 전 +117

    나무위키 특
    게임,애니,만화 등등 서브컬쳐 분야는 그 어느 정보사이트보다 많은 정보가 있고 아주 정확하게 쓰여져있으며 사건사고 등도 정리돼있음. 심지어 해외게임일 경우
    처음 업데이트가 발표된지 한시간 정도면
    그 내용이 그대로 번역되어있는 경우까지 있음

    • 세설
      세설 2 년 전

      처음시작이 엔하위키인데 엔하가 엔젤하이로의 줄임말 입니다. 이건 건담에 나오는 병기 중 하나로 시작이 서브컬처 입니다

    • 이상건
      이상건 2 년 전

      @세설 라그베다위키라고도 했었는데 이건 뭔가요? 또 미러는 왜 있었던건지

    • 세설
      세설 2 년 전 +4

      @이상건 미러는 보통 본 사이트에 문제가 생겼을때 그 자료를 보존하기위해 미러링 이라고 똑같은 복제사이트를 만드는데 그런용도 였던거 같네요.
      리그베다위키는 잘 모르겠어용

    • 코로나 관리봇ASIA
      코로나 관리봇ASIA 년 전

      영팝

  • ms g
    ms g 2 년 전 +1531

    나무위키를 꺼야하는 이유: 하이퍼링크가 너무 많이 걸려있어 정신차려보면 원래 찾아보려던 내용과는 무관한 문서까지 보고 있음

    • 총총
      총총 2 년 전 +193

      ㅇㄱㄹㅇ 노란색글씨 못참지

    • 곽두창
      곽두창 2 년 전 +1

      ㄹㅇ...

    • 해와
      해와 2 년 전 +191

      너진똑-5월3일-골든위크-월요일-월요송-스폰지밥…

    • 팩폭맨ಠ_ಠ
      팩폭맨ಠ_ಠ 2 년 전 +196

      @해와 ㄹㅇ 이러다 해면으로 빠져서 바다 생태계 다 뒤지고 옴...

    • WRX STi
      WRX STi 2 년 전 +63

      아반떼-현대-한진-대한항공-A380-아랍에미레이트

  • Ban seo
    Ban seo 2 년 전 +14

    각 키워드마다 정점에 있는 사람들이 다른사람들이 써놓은 내용보고 개빡쳐서 싹다 뜯어고쳐놔서 생각보다 훨씬 고퀄인듯..

  • 이찬호
    이찬호 2 년 전 +233

    타지역을 방문해야 할 때 그 지역 대중교통(버스) 정보를 좀 찾아보면서 갑니다.
    개인적으로 은근 꿀이었습니다
    특징 또는 여담같은게 추가로 적혀 있는 노선이 있다면 그 지역 노선에 대한 TMI들이 개꿀이었습니다. 어떻게 환승트리 타는지, 배차 간격이 길 때 대체노선, 농어촌버스 시간표, 버스탈 때 어디방면인지 조심하는 팁 등등을 알려주어서 나름 편했습니다. 자주 애용합니다

    • 레이놀즈 수
      레이놀즈 수 2 년 전 +35

      @이상현 ㅇㄱㄹㅇ 나무위키는 신뢰도는 떨어질지언정 TMI나 여담같은 게 많아서 재미가 있음

    • 바나나
      바나나 2 년 전 +3

      벌교읍, 안중읍, 전민동 같은 문서는 네이버 지식백과보다 나무위키가 더 정확하고 자세함

    • utlandboy
      utlandboy 년 전 +6

      나무위키엔 버스, 철도 덕후들이 많아서 그래요. 가끔 무섭게 느껴질 정도.

    • 가득이
      가득이 년 전

      오호

    • 22 0
      22 0 년 전

      철도정보는 진짜 광기....ㅋㅋ

  • 꿀템은살아있다

    맞아요 인물.. 그중에 유튜버가 자신을 나무위키에 검색하는 컨텐츠들이 예전에 많았잖아요 침착맨이나 풍월량이나 그런 사람들이 나무위키에 검색했을때 자신이 한적도 없는말이 올라갔거나 그때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까지 뇌피셜로 적혀있어서 더 꺼무위키가 된거같아요

    • sam kim
      sam kim 10 개월 전 +2

      특히 연예인부분은 걍 뇌피셜임 시간투자해서 걍 호감도좋은사람은 뭐든 좋게 호불호갈리는사람들은 악의적으로 만듬 애니캐릭터도 정확하다던데 이것도 따지고보면 걍 궁예식임 역사도 틀린거많고 아직도 믿는사람들은 걍 무지성임

    • 박수빈
      박수빈 7 개월 전

      연예인이나 그런걸 그냥 일반인이 더 많이 쓸 확률이 높으니... ㅋㅋ 당연하죠

  • 김오충
    김오충 2 년 전 +15

    나무위키는 애니나 게임정보는 존나게정확함 ㅋㅋㅋㅋㅋㅋㅋ
    캐릭터들 과거부터 트라우마같은거까지 개자세하게 알려줌

  • 오도라타
    오도라타 년 전 +11

    와 이분 언젠가 우마우마한 채널에서 뵐듯.......... 그리고 표본조사부분 겁나 빵터져서 다시 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진짜 그걸 왜 덕질하냐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천상 학자타입인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 Ff
    D Ff 2 년 전 +11

    대학수업때 이해 안되는거 나무위키로 대강 개념 이해하고 그담에 학술적으로 검증된 논문이나 책으로 가서 디테일하게 뽑는게 젤 좋죠!

  • 하얀월훈
    하얀월훈 2 년 전 +2

    게임할때 나무위키 잘찾아보는편인데 게임에서 없는정보를 나무위키가 채워줄때가 제일좋더라구요
    게임에서 없는부분을 읽어볼수있다는게 되게흥미롭고 재밌음

  • 알아? (알아서 남 주는 채널)

    추가 정보 : '꺼무위키'의 어원은 트위터의 유저가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무위키 보고 와서 아는 척 좀 하지 마라라는 취지로 '나무위키 꺼라'라고 쓴 표현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 마이구미
      마이구미 2 년 전 +113

      출처도 나무위키네ㄷㄷ

    • Cys
      Cys 2 년 전 +66

      마지막이 킬포 ㅋㅋㅋㅋ

    • 공숨
      공숨 2 년 전

      zzzzzzzzzzz

    • 에에에
      에에에 2 년 전 +22

      ㅋㅋㅋ 나무위키가 알려주는 꺼무위키 ㅋㅋ

    • 공숨
      공숨 2 년 전

      @에에에 꺼무위키가 알려주는 나무위키

  • 서진원
    서진원 2 년 전 +11

    아 무슨 영상에 쓰시려나 하고 궁금했는데 주제가 나무위키였네요! ㅋㅋㅋㅋ 한 학문도 다양한 사람들을 거쳐 수정되며 지금에 이르게 되었죠. 이 긴 시간만큼이나, 위키의 한 문서도 시간은 짧지만 이전보다 압도적인 데이터양으로 수정되어 온 귀중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틀렸다고 말하기엔 무리라고 봐요.

    • 너 진짜 똑똑하다
      너 진짜 똑똑하다  2 년 전 +2

      찐이다

    • 서진원
      서진원 2 년 전 +1

      @너 진짜 똑똑하다 야매긴 하지만 하나하나 교차검증한다는 아이디어...💡 영상 너무 잘봤습니당

  • Strong Man
    Strong Man 년 전 +3

    경영학과 조직행동론 과목 ppt발표할 때 발표 목차부터 나무위키를 차용해서 내용은 요약해서 넣었더니 교수님이 흡족해하심ㅋㅋ

  • 제네시스마니아
    제네시스마니아 2 년 전 +3

    나무위키는 도표로 정리한게 진짜 대단하던데 돼지고기 문서 볼때 진짜 부위별로 정리한거 보고 깜짝 놀랐는데

  • Yo Puedo Hablar Coreano

    어쩌다가 알고리즘 타고 와서 보기 시작했는데요, 솔직히 너무 재밌네요. 저 답글 같은거 잘 안남기는데 이거는 꼭 남겨야겠네요. 정말 재밌게 잘 보고 있습니다.
    가끔은 "정말 저걸 다 조사할만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도 드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감사합니다.

  • Ill
    Ill 2 년 전 +575

    어떤 분야에 대해 아는게 하나도 없을 때 나무위키부터 읽어보면
    어떤 검색어를 넣고 찾아야되는지 알 수 있게됨

    • ᄋᄉ
      ᄋᄉ 2 년 전 +57

      ㄹㅇ 모르는 정보를 구체화 시킬 때 나무 위키 같은 데가 최고

    • 예쁜티라노
      예쁜티라노 2 년 전 +62

      지식초벌에 좋음

    • Studio Horusu
      Studio Horusu 2 년 전 +21

      하지만 그렇다고 나무위키 복붙같은 짓은 하지 말라구!

    • 코초
      코초 2 년 전 +3

      위에 댓글이 다설명하네

    • 정식
      정식 년 전 +3

      아무리 찾아봐도 안 나오는거 찾는거나 기초지식 쌓는데는 나무위키만큼 좋은 곳이 없긴 하지

  • sia T
    sia T 8 개월 전

    정말 대딘하십니다. 다루기에 너무 광범위한 주제인데 적절한 사례들에 위트까지 곁들여 속 시원히 짚어 주셨네요.^^ 꺼무위키 드립하는 대표적인 곳들이 예컨데 유튜브 댓글과 DC가 있죠. 유튜브 댓글러와 DC라~ ㅎㅎ 나무위키를 극혐할 정도인데 뉴스, 언론, 책들에 난무하는 가짜와 왜곡은 어떻게 견디나 싶기도 하고 웃음이 나기도 하더군요. 아무나 접근 가능한게 나무위키다보니 가치에 비해 지나치게 평가절하되는 바가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특히 감사합니다.^^

  • PRDC
    PRDC 2 년 전 +2

    '꺼무위키' 라는 말이 있는줄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오히려 'OOO 나무위키' 찾아보거든요. 특히 각 분야의 전공 지식들 쉽고 재미있게 써놓으셔서 읽을 때마다 놀라는 경우가 많거든요.

  • 완전 온조
    완전 온조 2 년 전 +4

    나무위키는 끄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잘 쓰이지 않는 키워드(Ex. 사회심리학, 입자물리학, 서양철학, 서양문학 등)는 정확도가 높으나, 흔히 쓰이는 키워드(Ex. 게임 용어, 유명 인물, 정당 등)은 오류가 많습니다. 혹은 지나치게 정확해서 타인의 권리 침해고 행해지고 있죠. 권리 침해를 지적하기 위해선 위키의 규칙을 따라야 하는데, 그마저도 임시조치 기간이 종료되면 다시 페이지가 부활하여 사실상 의미가 없는 규칙입니다.
    예외로 애니메이션, 씹덕게임, 만화 등은 흔히 쓰이는데 오류가 거의 없긴 하죠.

  • 윤이
    윤이 2 년 전 +1825

    꺼무위키 자체는 교차검증만 하면
    꽤 쓸만하긴한데
    꺼무위키만 보고 마치 다 아는양 ㅈ문가 짓 하는 애들이 지금의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봅니다

  • _삔단이
    _삔단이 2 년 전 +813

    사회심리학 덕질 대박이네....

  • 밥보
    밥보 2 년 전 +2

    나도 나무위키 덕에 수집된 정보들을 많이 알게 됐고 은근 정독하는 거 재밌음ㅋㅋㅋ 요즘은 보안이 강화되어서 은근 정확하고 세세한 정보들도 많이 나옴. 그래서 더 찾아보고 관심 가질 수 있는 거지.

  • KJMIN
    KJMIN 10 개월 전 +3

    이 주제 관련해서 가장 뼈저리게 느꼈던건 이지성씨의 책 '에이트' 를 읽었을 때입니다.
    처음 읽었을땐 맞는 말이다 싶었는데 다시 읽어보고 책 관련해서 찾다가 이지성씨 나무위키를 본적이 있었는데, 상당히.... 예 전과가 있는 분이시더군요
    과연 이 책이 맞는 말만 있는걸까? 믿을만한 자료인가? 라는 생각도 들덥니다
    나무위키가 완전히 틀린것인지, 아니면 책이 틀린것인지... 모르겠군요. 그래도 전 나무위키를 믿겠습니다

  • 여승혁
    여승혁 2 년 전 +5

    최근에 하고있는 테라리아 라는 게임이 있는데 여기서 유명한 모드중 하나인 칼라미티 모드라는걸 즐기고 지금은 최종보스까지 잡았습니다
    근데 게임을 하던중 아이템 재료를 모르겠어 나무위키 들어가보면 엉뚱한게 써져있는게 꽤 많더군요.....

    • 대충‮글댓 는하말 고라‭
      대충‮글댓 는하말 고라‭ 년 전 +1

      아마 최신 내용이 바로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그럴거에요. 몇개는 내용 수정을 빼먹기도 하고.
      최근에 바닐라 테라리아 몇개 수정했는데 칼라미티는 그런게 얼마나 많을지 감도 안잡히네요 ㄷㄷ

    • 1급 청정수_
      1급 청정수_ 년 전

      테라리아는 나무위키 없으면 정보 볼 수 있는 곳이 없잖음 ㅋㅋㅋㅋ

    • 대충‮글댓 는하말 고라‭
      대충‮글댓 는하말 고라‭ 년 전

      @1급 청정수_ 왜요.. 공식 위키가 얼마나 정리 잘 되어있는데..
      물론 번역은 잘 안되어있지만...

  • 김성태
    김성태 년 전 +1

    같은주제의 아이템님 영상이랑 이 영상을 보고나니 나무위키 자주보는 내가 새삼 그나마 덜 등신임을 깨닫게 해주는것 같다

  • 브론즈요릭장인
    브론즈요릭장인 2 년 전 +35

    꺼무위키는 초창기 그들만의 십덕스러운 설명과 비정문적인 첨언등으로 욕을 먹으면서 볼필요가 없으니 꺼라. 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에는 사실 정반대죠. 아는것도없고 전문지식도 없는사람이 나무위키만보고 설레발치면서 전문지식을 나열하는걸보고서는 나무위키을 끄고 정말 니가 아는 지식만 얘기 해봐라 라는식으로 바뀌어 온듯합니다.

  • 구경하는인팁
    구경하는인팁 2 년 전 +1

    적어도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나오는 용어 관련된 문서들과 게임/서브컬쳐계 문서들은 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저도 언젠가 기가선생님이 말씀하신 조사에 굉장한 논리적 오류가 보여서 찾아보니(심리학관련) 놀랍도록 정확했던 적이...

  • 안즈
    안즈 년 전 +2

    정말 대학공부 할 때 쓰기는 좋습니다... 분야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제가 공부하던 화학쪽은 교수님들의 설명보다 깔끔하게 예시까지 완벽하달까요....물론 학사 수준이지만여.. ㅅㅁㅅ

  • 태양의 밭 관리자사딸라

    나무위키는 딱딱한 학술적 문제도 마치 지인들이 쉽게 풀어서 말하는 듯한 장점이 있어서 모르는 분야에 입문하기에는 최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진짜 틀린 내용이라면 싹 지우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내용을 추가하니까 그점도 좋죠.
    하지만 제 전공분야는 너무나 내용이 빈약해서 참고는 안 합니다.

  • ㅇㅅㅈ
    ㅇㅅㅈ 2 년 전 +6

    아무나 편집할 수 있어서 좋은, 최신의,희소한 정보와 나쁜, 거짓된, 편향된 정보가 뒤섞여 있는 게 나무위키 인 듯

  • melongmelong Lee
    melongmelong Lee 년 전 +4

    역사임용 준비할때 개론서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 골치아팠는데 나무위키가 오히려 설명 깔끔해서 좋았음 ㅋㅋ특히 중국사 개꿀

  • Mason 76
    Mason 76 2 년 전 +296

    나무위키는 그냥 문서별로 편차가 매우 심합니다. 주류 스포츠 항목이나, 혹은 높은 식견이 요구되는 문서들, 혹은 국가, 각 나라 군대 관련 정보들은 사람들이 함부로 손을 안대는데다가 거의 담당자 수준으로 관리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괜찮아요.

    • ODENG
      ODENG 2 년 전 +73

      ㄹㅇ 전공하신 덕후분들이 넘쳐서 무서워요

    • random
      random 2 년 전 +13

      @ODENG ㄹㅇ 재능기부ㅋㅋㅋㅋ

    • MyeongHo Lee
      MyeongHo Lee 2 년 전 +12

      맞습니다 어차피 기록도 다 남고 되돌릴 수 있고 분야별로 관리하는 유저들도 있고 익명이라 해도 서로 룰을 지킵니다. 나쁜 마음 가지고 작성하는 게 아니라 그저 기여하는 목적이고 대부분 프리랜서나 지식인, 커뮤니티 활동하던 사람들이거든요

    • ㅇㅇ
      ㅇㅇ 2 년 전 +7

      학술정보는 믿을만하더라고요

    • harry hu
      harry hu 2 년 전

      ㅇㅈ 몰라서 적지도 않고 적어도 바로 수정됨 ㅋㅋ

  • Dan_ O
    Dan_ O 년 전 +3

    9:22 ㅋㅋㅋㅋㅋ 아 익숙한거 넘어가듯 보여주시니까 왠지 모르게 호감도가 급상승하네.. 구독했습니다 영상 정주행 갑니다. 굳

  • 정현지
    정현지 2 년 전

    나무위키의 정확성을 알아보려고 들어왔는데 책을 제대로 읽는 법을 배우고 갑니다.

  • 애옹
    애옹 2 년 전 +4

    나무위키에서 나무위키를 검색해보면 자신의 장단점을 다 적어놨더라구요. 스스로를 까내리는 말도 서슴없이 하는 모습에서 현 방송3사나 신문사들에게선 볼 수 없던 신뢰감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오류가 발견되면 토론을 통해 수정하는 모습도 그렇고, 오류가 많은 항목에는 락을 걸어놓기도 하고... 출처나 인용을 많이 사용하는 점도 좋은 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서로 상반되는 두 의견을 동시에 기재하는 부분이었어요.
    여느 정보매체가 그렇듯 비판적 수용이 참 중요한데, 확실히 너진똑님 말처럼 나무위키는 실제보다 더 비난받고 신문과 방송사들은 실제보다 더 신뢰받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논문도 찾아보면 틀린정보들이 수두룩한데 말이죠....
    여튼, 초등학생때 배운- 비판적 수용과, 의견에는 타당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점, 토론을 기반으로 한 지식문화가 올바르게 널리 퍼졌으면 좋겠네요. 다들 즐거움 지식생활하세용!ㅎㅎ

  • 모니모노
    모니모노 2 년 전 +5

    책은 저자의 주관이 들어갈 수 밖에 없고 아날로그 매체 자체의 한계점인 업데이트 부분은 어쩔 수가 없다.
    꺼무위키도 잘 쓰면 좋다 이말이야

  • ᄌᄌᄆ
    ᄌᄌᄆ 7 개월 전 +1

    이런 내용들이 항상 저에게 좋은 지식을 주는거 같아요 항상 열심히 챙겨보고있습니다!

  • [BEKAIN][배카인]
    [BEKAIN][배카인] 2 년 전 +2591

    위키 보다가 정신 차리고 보면 고래 사체가 바다에 끼치는 영향을 읽고있는 내가 있더라...

  • 이강석
    이강석 2 년 전

    9:08 이 주제에 대해 잠깐 생각하고 친구와 얘기한적이 있었는데 흔히 다뤄지는 주제였군요. 맞다고 생각합니다.

  • 신귤락
    신귤락 2 년 전

    재밌는데 알고리즘 탔으면 좋겠다 ㅋㅋ 신선해ㅋㅋㅋㅋ

  • 화성
    화성 2 년 전 +475

    누가 그랬는데, '나무위키는 진화론이 아닌 이브이 진화조건을 검색하는 곳이다'

    • cytokine
      cytokine 2 년 전 +181

      솔직히 서브컬쳐 계열에서 나무위키처럼 잘 알려주는곳이 없긴 함 ㅋㅋ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14

      학술정보 은근히 괜찮다

    • Gohkhoh Gobovk
      Gohkhoh Gobovk 2 년 전 +1

      드립 상자던가

    • 댓글연합
      댓글연합 2 년 전 +2

      정작 진화론 검색하면 틀린 얘기만...

    • 핵불닭214
      핵불닭214 년 전 +2

      @cytokine ㄹㅇ 애니보는데 유용함ㅋㅋ
      애니이름 검색하고 평가항목에가면 ㅈㄴ디테일하게 서술되어있어서 재미있을지 재미없을지 판단이 섬

  • dd
    dd 2 년 전 +193

    꺼무위키가 인물, 이슈같은거는 조금 이상한게 있는데 취미나 학술은 그 분야에 진심인 사람들이 써서 좀 정확한듯

    • 룩카버섯채집광
      룩카버섯채집광 2 년 전 +57

      쉽게 말해 주관적 감정이 강하게 들어갈 주제는 알아서 걸러야한다는거

    • ㅇㅇ
      ㅇㅇ 2 년 전 +46

      학술분야는 애초에 비전문가는 아는게 없어서 쓸말도 없어서

    • 이얌
      이얌 2 년 전 +11

      게임이나 문화 이쪽은 진짜 개꿀잼이라서 그냥 보게됨 한게임의 역사나 여담들 보면 시간 순삭

    • 룩카버섯채집광
      룩카버섯채집광 2 년 전

      ᄋᄋ ㄹㅇ 나무위키였음 과학덕후들이 홧병나서 바로 고칠듯

    • INFP
      INFP 년 전 +1

      @이얌 ㄹㅇ 아이돌 그룹들 역사, 앨범, tmi보면 팬들이 적어줘서 개 재밌음

  • 리본망치
    리본망치 2 년 전

    사람들이 쉽게 건들지 못할 학술이나 어려운 용어등은 제대로 적혀있는 경우가 많죠
    사람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문서는 주관적 서술이 있을 수 있고
    나무위키의 장점은 접근성 좋은 책 역할을 어느정도는 하는 느낌이네요 유튜브 정보 영상도 그렇고

  • 겁이나서시작조차안해봤다면

    그냥 친한 형이 얘기하는거라고 생각하면서 참고하는편..
    확실히 전문적인 정보보다는 딱딱한 문체도 아니고, 이해하기 쉬운 비유도 간간히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해하기 편한경우도 있고.
    대신에 누구나 수정 가능한 위키라는 점에서 비판적으로 조심하면서 받아들이거나 다른 지식백과나 뉴스까지 참고하면서 보면 더 좋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쓰는 중

  • TruFFle Shon
    TruFFle Shon 2 년 전

    인문사회적인 그런건 좀 힘들어도 명확한 답이있는 공식같은건 보기쉽게 정리해둔게 보기 좋더라고요

  • 이강민
    이강민 년 전

    위키도 잘 찾아보게 된 이유가 자료의 근거가 될 논문을 찾으려는데 아무도 이탈리아의 논문은 모르는 듯 해서 들어가보니 있었습니다.
    덕분에 번역본까지 구할 수 있었어요

  • Juliett
    Juliett 2 년 전

    나무위키 오래 보면 어떤 성향의 작성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느 부분을 어떻게 고쳤는지가 눈에 들어옴ㅋㅋ 서로 의견이 다른 사람들이 손대다 보니까 글 전체의 통일성이 줄어들고 주장에 일관성이 떨어지는게 문서 읽다 보면 가장 킹받는 포인트임

  • sw lee
    sw lee 2 년 전 +47

    특히 요즘같이 개인의 출판이 자유로워진 시대에 펙트검증을 도서에만 의존하는 것도 문제가 있지

  • 윤창민
    윤창민 2 년 전 +12

    "사회심리학 덕후(석사학위 소지)" 이거 개웃기네ㅋㅋㅋㅋ

  • Abcde
    Abcde 2 년 전

    나무위키 게임정보는 진짜 너무 도움되는데 ㅋㅋㅋㅋ

  • aaa
    aaa 2 년 전

    전문지식은 오히려 아는사람들만 쓰기 때문에 오류가 거의없는데 인물에 대한 정보는 유언비어가 넘치는거 같습니다

  • Language A
    Language A 년 전

    애초에 어느정도 지식쌓고 필터링 능력가지고 보면 진짜 활용가치 높음. 나무위키처럼 위키피디아 같은게 집단지성을 구현해낸거라

  • 이재원
    이재원 2 년 전 +4

    하... 이 형 나만 보는 줄 알았는데 친구들 보니깐 다 구독하고있었음... 왠지 모를 배신감

  • 밀크마루
    밀크마루 2 년 전 +6

    나무위키까지는 아니지만 위키백과(위키피디아)의 경우에는 요즘 논문이나 보고서 등에서도 인용문서로 많이 등장하고 있죠. 그만큼 학계에서도 신뢰하고 있다는 것.

  • 영상연합
    영상연합 2 년 전 +2

    나무위키의 진짜 문제는 사용자의 아이피를 편집 못하게 만들고 우만레가 유령회사인데다가 개인정보를 뒤로 빼돌리면서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있다는 것.

  • 김재호
    김재호 년 전

    제가 책과 뉴스같은 매체에 대한 신뢰를 어느 범위까지 해야하나 항상 고민해왔었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입니다.

  • 홀리써클
    홀리써클 2 년 전

    나무위키 신뢰도 측정하기~~~ 하자마자 머리속에서 우마노래가 재생됐는데 영상에서도 나와서 아주 만족스럽네 ㅋㅋ

  • Modern and Antique
    Modern and Antique 2 년 전 +271

    꺼무위키 드립이 애초에 트위터발이잖아요
    트위터야말로 나무위키보다 더 꺼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

  • 심심한 멘탈
    심심한 멘탈 2 년 전 +11

    마이너하고 사람이 적은 문서의 경우에는 꺼무위키가 되지만, 메이저하고 사람이 많으면 상당히 쩔죠.

  • 알르시타
    알르시타 2 년 전 +2

    나무위키 자체는 접근성 좋다고 생각하지만... 예전에 16녓도였나? 애니프사 단 트위터 사람들이 구마모토 대지진때 나무위키에서 긁어온 자료 가지고 대거 등판해서 똑똑한 척? 한 적 있었고 그때 나무위키 꺼라 < 이 밈도 생겨났다더라~ 하더라구요.

  • 윗스
    윗스 2 년 전 +18

    누구나 편집할 수 있기에 생기는 미친듯한 장점과 누구나 편집할 수 있기에 생기는 미친듯한 단점이 교차하는 곳

  • Taekhwan Oh
    Taekhwan Oh 9 개월 전

    나무위키 뿐 아니라 모든 정보를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고친
    고친 2 년 전 +4

    게임(특히 한국 팬층 두껍고 아직도 하는 사람 많으면서 나무위키보다 활발안 커뮤니티 없는) 쪽 데이터는 ㄹㅇ 정확함

  • 있었다
    있었다 2 년 전 +3

    굉장히 당연한 논리로 위키가 대다수 단 한권의 책보단 훠어어얼씬 정확함
    특히 영문 위키백과는 넘사고
    문과적 주제는 나무위키가 더 자세하고
    이과적인 주제는 위키백과가 더 방대하고 자세함
    특히 위키백과는 전공분야 라이센스 인용도 잘 표기하고 방대하고 독립적이라 전공자가 찾아보기에도 좋음 ㅋㅋ
    다만 둘다 문서마다 다른 상반된 사람이라는게 느껴질 정도로 편향적인 문서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라이센스도 개인주관이 첨가되서 비약적인 해석이 있는경우도 있으니 단순히 논문이 붙어있다고 해서 맞다고 생각하면 안됨

    • Math Eternal
      Math Eternal 2 년 전

      위백이 방대하고 자세한건 맞는데 접근성이 나무위키보다 떨어져서 난 별로였음..
      위백 수학 문서 보면 정확하고 방대하게 잘 쓰여져 있긴 한데 딱 정확하고 방대하기만 하고 뭔소린지 이해를 못하겠음. 심지어 내가 그 과목 수업을 들었는데도 이해를 못하겠더라

  • 뚱땅충DrumInsect
    뚱땅충DrumInsect 2 년 전 +3

    나무위키 보는거 자체는 큰 문제없다고 생각하는데 과제나 졸업논문 할때 출처로 쓴다던가 혹은 나무위키'만' 보고 교차검증 안해보고 다 아는양 생각하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ㅋㅋㅋㅋㅋ

  • 돼지
    돼지 년 전 +2

    비교하는 방법에 조금 문제가 있다고 보입니다. 나무위키는 한 키워드를 놓고 그 주제에 대한 내용을 적는 것이며, 최신으로 업데이트되니 사실과 다르다면 수정이 되겠지만, 책은 한 키워드를 다루기보다는 그것을 인용하는 등으로 사용하므로 틀린 내용이라면 인용을 안하겠죠. 물론, 오컴의 면도날 등은 틀린 실험의 예는 아니지만, 아까와 비슷한 이유로 책에서는 틀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

  • AI일론
    AI일론 2 년 전 +281

    요약 : 나무위키는 인물 정보 외엔 딱히 문제없다 오히려 중립적이고 오류가 적다

    • ᄔᆒ
      ᄔᆒ 2 년 전 +73

      인물, 정치사회적인 사안 제외하고는 괜찮음

    • Ian Jo
      Ian Jo 2 년 전 +17

      +과학,의료분야 틀렸다기 보다는 최신정보가 업데이트가 느린편.

    • N N
      N N 2 년 전 +4

      @Ian Jo 그건 영상 요약이 아니잖음

    • 심심한 멘탈
      심심한 멘탈 2 년 전 +41

      @신난다 정치 드가는 순간 사람들이 전투병기가 되버림ㅋㅋㅋ

  • Ari0s
    Ari0s 2 년 전 +1

    나무위키는 아무나 근거 없는 말을 쓸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출판물과 달리 지속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오류를 지적 할 수 있는 구조도 동시에 가지고 있죠
    결국 책이든 나무 위키든 보는 사람이 교차 검증을 잘하고 정보를 받아들여야 함

  • 장동혁
    장동혁 2 년 전 +1

    이 형 오랜만에 보는데 많이 요란해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옼랄팤쥐
    옼랄팤쥐 2 년 전 +1

    이형 영상들보면 인생 19회차쯤 되는듯

  • 아우구스트 폰 마켄젠

    그림그릴때 나무위키에 치면 소련, 한국, 미국, 동독, 서독, 독일제국, 독일 등 아주 세세하게 나눠 분류해줘서 사진 찾기가 쉬움

  • 매콤주먹우지차
    매콤주먹우지차 2 년 전 +167

    나무위키 꺼라 (별 타격없음)
    나무위키라도 봐라 (큰 모욕감을 줄수있음)

  • ĞĢ
    ĞĢ 2 년 전 +23

    자기가 올바른 정보와 가짜 정보를 판단할 능력이 된다면 괜찮을듯

  • 아슈크림
    아슈크림 년 전

    오 이건 진짜 재밌다... 영상 때문에 도서관에서 책 읽고 찾고 하느라 고생하셨어요!!! 영상에 공을 들이는 모습 정말 멋있고 오늘도 응원합니다!!!

  • H I
    H I 2 년 전 +1

    꺼무위키를 자료조사랍시고 긁어오는 일부 학생들이 많이 이미지를 망치게 아닌가 싶음..ㅋㅋㅋㅋ 꺼무위키 필요한거 조사하다가 진짜 ‘참고’ 용으로(지식백과나 이것저것 과 비교할 다양한 정의나 논점 혹은 어느 누군가의 광기..??를 보는 정도의 참고) 좋음…ㅋㅋㅋㅋ

  • 폭주기관차그로밋

    학술적 정보 찾아볼때는 별로 신뢰안하는데
    서브컬쳐나 미디어관련 정보는 이걸 어케알고있지 라고 할정도로 자세함 ㅋㅋ

  • ㅇㅇ
    ㅇㅇ 2 년 전 +1

    교과서로 세계사나 현대사 공부하면서 이해 안되는부분 나무위키 참고 하면서 이해하면서 보면 공부 잘되고 재밌음 ㅋㅋ

  • 김진수
    김진수 년 전

    표본조사부분의 작성자덕분에 빵터졌습니다

  • 아잉도잉
    아잉도잉 2 년 전 +13

    안돼.. 조별과제 나무위키 자료충의
    명분을 만들어주지마….

    • include302
      include302 2 년 전

      제가 대학다닐 때에는 출처에 지식인 적으면 안된다는 선배가 있었는데 이제는 나무위키가 지식인의 자리를 대신하는군요

  • Armand de
    Armand de 2 년 전

    이게 개꿀인게 어쨌든간에 적혀있으니까 검증하면서 읽기만하면 되니 시간단축 엄청됨 ㅋㅋㅋ

  • SB Roh
    SB Roh 2 년 전

    약간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은 해당분야 덕후들이나 전문가들이 설명을 진짜 잘 해놨더라..
    물론 깊게 들어가려면 결국에는 전공서적 펼쳐서 출처 찾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긴 한데,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는건 나쁘지 않음.
    근데 정치나 연예, 사회적 이슈에 관련한 건 진짜 별별 개소리가 다 들어가 있어서 그냥 읽고 흘리면 되는거 같음

  • 포푸라
    포푸라 년 전 +2

    나무위키 초창기때 문서마다 웃기지도 않는 씹덕들이 쓰는 드립이 있어서 꺼라위키라고 된거죠

  • 폴구
    폴구 2 년 전

    대중교통, 바깥에서 무료한 순간 이때 이어폰,에어팟 배터리도 없다면 꺼무위키가 킬링타임 하기 좋드라

  • 별그냥
    별그냥 2 년 전 +1

    근데 저걸 맞게 써놓았다는 게 대단한 게 아니라 저 내용을 써놨다는 거 자체가 대단하네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

  • Yire
    Yire 2 년 전 +51

    트위터유저가 나무위키 끄라고하니까 더 웃기네ㅋㅋ

    • 몰랑
      몰랑 2 년 전

      0:14

    • Hornet
      Hornet 2 년 전 +1

      그거 나무위키에서 고나리질하다가 차단당한 페미 성향의 유저가 남긴 말인듯

  • That band
    That band 2 년 전

    웹 자료 중에 나무위키만큼 광범위하고 자세한 자료가 자주 갱신되는 경우가 없다고 봄

  • BoCheol Jeong
    BoCheol Jeong 2 년 전

    게임이나 설정 관련된 내용은 신빙성있음

  • 이동현
    이동현 2 년 전

    우리 사회에서 비판적 사고는 더 이상 권장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