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가 본] 팰리세이드 전복이 일어난 이유(feat.쌍용,쉐보레,BMW 그리고 자동차 명장)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1. 24.
  • 오늘은 팰리세이드 전복에 대해 알아봤어
    우리가 또 이과출신들인데 테크니컬적으로 왜 이런 사고가 일어났는지 알면 좋을꺼 같아서 설명해봤어

댓글 • 943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22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추가영상을 만들었어
    왜 내가 자동차명장이 '프리우스' 갖고온게 잘못되었는지 설명한 영상이니 참고🙂
    krplus.net/bidio/ZpmoaJ6baoCanmk

    • @ksh27m
      @ksh27m 4 년 전 +4

      이런비교말고 정말 엔지니어 출신답게 안전한 차들을 소비자가
      공감가게 테스트후 소개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user-xt3ju3cs5f
      @user-xt3ju3cs5f 4 년 전 +2

      공감이 안가요.

    • @user-lj8gv3ub6u
      @user-lj8gv3ub6u 4 년 전

      5-18에 나온 시동꺼짐관련 매뉴얼은 팰리세이드꺼 맞는건가요?

    • @user-rz7in4kz2o
      @user-rz7in4kz2o 4 년 전 +1

      이태웅 공감이 안가는 이유
      현기가 싫다
      혹은 고등교육을 이수하지 않았다

    • @user-su4vd9ki4n
      @user-su4vd9ki4n 4 년 전 +1

      @@user-xt3ju3cs5f 자라

  • @user-rr6cj7dw4m
    @user-rr6cj7dw4m 4 년 전 +4

    버튼형차량은 만약 후진기어후 뒤로밀리면 중립으로바뀌어 차량시동꺼지는걸막아야되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 @user-dn6ft6ht9l
    @user-dn6ft6ht9l 4 년 전 +6

    운전자가 계기판을 안본다? 이건 심각한 거 아닙니까? 중요한 정보가 계기판에 다 나오는데... 계기판 한 번만 봤다면 시동 꺼졌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을 텐데

  • @user-ke9yq3hd1v
    @user-ke9yq3hd1v 4 년 전 +2

    형 새해 복 많이 받아요.
    문과지만 오늘도 공대 지식 알고 갑니다.

  • @cdrag0007
    @cdrag0007 4 년 전 +1

    내용 감사합니다

  • @user-ot8cy5xm9y
    @user-ot8cy5xm9y 4 년 전 +3

    나는 계기판에 시동꺼짐 알림이 없는줄알았는데 친절히 알려주너;;;머야 이거ㅋㅋㅋ

    • @user-kz3en5wp4n
      @user-kz3en5wp4n 4 년 전 +1

      계기판에 다 빨간색 표시하고 노란색 표시 뜹니다 (그런데 뜨면 뭐하나요 의미를 알아야지)
      또한 이분 영상 보시면 띠똥 하는 경보임도 들립니다 (소리나도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시는데)
      의미는 R에서 D로 기어 변속을 했는데 실패 했다는 의미 입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 상태에서 버튼 조작을 하셨습니다.
      버튼 조작하는 차 타 보시면 소리 안남니다 혹시 소리가 났다고 하면 의미를 알아겠죠. 경보음 입니다.

  • @user-un2hw7xe9n
    @user-un2hw7xe9n 4 년 전 +26

    그냥 운전안했으면 좋겠네.다른 운전자들을 위해서

  • @ayaka-only
    @ayaka-only 4 년 전 +1

    예비 공대생으로서 상당히 유익한 영상이네요 (제어로직의 중요성을 깨달음) 감사합니다 형

  • @user-dy6yf9oz6v
    @user-dy6yf9oz6v 4 년 전 +2

    애초에 저런거까지 생각해야 한다는 자동차 회사가 불쌍하다 얼마나 병신을 생각하고 만들어야하나

  • @user-lo6el1bd8x
    @user-lo6el1bd8x 4 년 전 +7

    심지어 EDR 보니까 사고 직전에 브레이크 대신에 풀엑셀 밟은 것 같던데요..;; ㅋㅋㅋ

  • @user-il4lo5mt6l
    @user-il4lo5mt6l 4 년 전 +3

    이래서 2차 영상만드신거구나...
    댓글들이 가관이네ㅋㅋㅋ

  • @user-bs3mh5sq6t
    @user-bs3mh5sq6t 4 년 전

    성님 잘봤습니다

  • @user-kw9et9my5z
    @user-kw9et9my5z 4 년 전

    조금 늦었지만 새해복 많이 받아 형ㅎㅎ

  • @user-pu7tn4fg8i
    @user-pu7tn4fg8i 4 년 전 +6

    0:01

  • @user-ze7qe1ou7m
    @user-ze7qe1ou7m 4 년 전 +5

    팰리를 잘만들기는했네
    시동 꺼진지도 모르네

  • @user-wd1zk9uc6h
    @user-wd1zk9uc6h 4 년 전

    기다렸다구

  • @suhanwoo3066
    @suhanwoo3066 4 년 전

    리스펙트

  • @user-ChoiBK
    @user-ChoiBK 4 년 전 +5

    R에서 R누른게 아니라, R에서 완전히 안멈춘 상태에서 D 눌러서 시동이 꺼진거에요~ 개노답 상황은 아니였던것

    • @suengminmoon645
      @suengminmoon645 4 년 전 +1

      어딘가에 영상을 보면 제네시스는 완전 정지하면 같은 상황에 P로 변경이 되던데...
      해당 팰리세이드도 같은 시스템이라면 분명 결함은 있는 거죠....
      정지상태를 감지 못하는것... 최초에 D로 변경이 안 되고 동네주민 만날 때 P로 변경도 안 되고..

    • @suengminmoon645
      @suengminmoon645 4 년 전 +1

      @@masungb R에서 R 누르면 나오는 알람이랑 기어변속 안 된거 알려 주는 알람이랑 다릅니다. D를 누르긴 했는데 변경이 안된거죠.
      띠딩은 맞는데 음이 미세하게 다름. 그게 문제임. 변별력이 없다고 봄

    • @user-qb3sk7cc5u
      @user-qb3sk7cc5u 4 년 전

      @@masungb R상태에서 R누르면 소리 다릅니다 ㅎ D눌렀는데 변경 안된게 맞습니다

    • @Super0netime
      @Super0netime 4 년 전

      최병국 R에서 R 누른건 맞아요. 아줌마도 그랬고 EDR 자료도 그랬다고 했어용

  • @2023jongkeun
    @2023jongkeun 4 년 전 +11

    살면서 누구나 어이없는 실수를 한두번쯤 하게 됩니다
    실수 한번에 목숨이 날아가야 하는게 맞는건가요? R을 넣었다고
    내리막에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면 그냥 죽으라는 얘기

    • @user-lt4ql6qd3p
      @user-lt4ql6qd3p 4 년 전

      이건 실수를 한번만한게 아닌데?

    • @user-kb2oy7hw9j
      @user-kb2oy7hw9j 4 년 전

      당연히 누구나 실수를 하죠
      그 실수로 목숨이 날아가서는 안되겠죠
      하지만 내리막횡단보도에서 실수를 해서 누군가가 다쳤다면 실수가 아닌거죠
      차는 운전자도 보호해야겠지만
      다른 누군가도 보호해야합니다.
      면허를 딸 때 당연히 숙지해야할 운전자의 계기판주의에 대한것도 마찬가지구요.
      누군가가 실수로 누른 버튼으로 다른이의 생명을 앗아갈수도 다칠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user-cy8tt6pk5z
    @user-cy8tt6pk5z 4 년 전

    하나하나 공감가네

  • @user-vv4mt7ei6t
    @user-vv4mt7ei6t 4 년 전

    데드형. 만트럭 엔진 깨지는 현상도
    한번 공학적으로 분석해주세요.

  • @user-sk3ef6lm5r
    @user-sk3ef6lm5r 4 년 전 +3

    팩트정리
    운전자 잘못
    계기판을 안보고 운전하는습관
    추후 말도 안되는 언론 플레이
    현대의 잘못
    차를위한차를 만듦
    사람을 위한차가 아님
    물론 미션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이 사고로 죽고나 다쳐도 그 부품이 의미있을지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4 년 전

      다른 차들은 이미 그에 대한 대비책들을 가지고 있는데 현대차는 없었죠.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걸리게 하거나 중립으로만 빠지게 해서 핸들과 브레이크는 사용가능하게 하는 그런 것들이 있었죠. 진짜 흉기 언플 구토가 나올 것 같네요.

    • @user-qh3qe4ge4e
      @user-qh3qe4ge4e 4 년 전 +1

      @@WriterNakwanjong 뭔 개소리세요 2015년 이후 경사로 밀림 방지는 기본 장착입니다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4 년 전 +1

      @@user-qh3qe4ge4e 저렇게 R상태에서 반대로 가면 시동은 안꺼지고 기어만 중립으로 빠지게 되어 있는 차들은요?

    • @user-qh3qe4ge4e
      @user-qh3qe4ge4e 4 년 전 +1

      @@WriterNakwanjong 중립으로 빠지는 차는 G30 이후 BMW 정도 밖에 없습니다

    • @user-qh3qe4ge4e
      @user-qh3qe4ge4e 4 년 전 +1

      @@WriterNakwanjong 밀림 방지도 엑셀 살짝 밟으면 바로 풀리면서 굴러가요. 이건 제조사 공통입니다

  • @user-lo5jx1ti6s
    @user-lo5jx1ti6s 4 년 전 +14

    말도 안되는 상황이죠. 어떻게 된게 운전면허가 지게차보다 따기 쉽게 만들어 놔가지고 몇년전에 군대에서 지게차랑 굴삭기땄었는데 디젤차 구조랑 배터리 그리고 교통법규에 대해서 시험보는거 보고 우리나라 운전면허 필기시험도 이정도 난이도는 되야 된다 생각했습니다

  • @user-xl9su1te9s
    @user-xl9su1te9s 4 년 전 +2

    예전에 스파크 렌트해서 대전 식장산에서 시동끄고 내리막길 내려가면 브레이크가 눌릴까 생각하고 끄고 내려가니 핸들부터 잠기고 그담에 브레이크 잠기길래 좆된거 깨닫고 바로 시동 켜서 살았던 기억 나네요...

  • @skyundersun4654
    @skyundersun4654 4 년 전 +2

    근데 운전자라면 위급상항 대비 기본행동 우짜든 브레이크 꾸욱 밟으면서 사이드 브레이크 채우고 기어 저단 바꾸고 ...차를 벽쪽에 붙여서 최종감속 근데 R 넣고 꽤 멀리 가신듯

  • @whckdcho
    @whckdcho 4 년 전 +5

    차야 뭐 그렇다 치고 저 사람 지능수준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데?? 제조인이 책임져야 하지 않을까? 반품이든 환불이든 폐기든...ㅋㅋㅋㅋ

    • @user-es9pz8cl9b
      @user-es9pz8cl9b 4 년 전 +1

      사람은 고쳐쓰는게 아니다.... 그건 부모님도 불가능이여

  • @angelshia87
    @angelshia87 4 년 전 +22

    한달전 쏘나타 구입한 차주인데. 나도 버튼식 기어 잘못조작해서 식겁한적 있었어..
    급한 오르막에서 신호대기로 멈춰있다가 앞에 차선물고오는 미친차때문에 R기어넣고 살짝 후진했다가 전진하는 과정속에서 D를 누른다는걸 실수로 N을 누르고 악셀을 밟아 살짝 차가 뒤로 밀려 브레이크 확 잡았는데. 뒤에 차량이 없어서 망정이었지 있었다면 사고가 날뻔했는데..
    물론 내가 D단기어가 아닌 중립기어 놓은 잘못은 있는데 기어봉일때는 절때 하지않을 실수인데 한달을 운전해도 적응이 안되더라..
    다이얼기어있는 K5랑 고민하다가 그랜져도 버튼식인데 버튼식이 더 좋으니 현대에서 선택하고 다이얼식은 기아줬나보다.. 했는데 GV80 다이얼식 나온거보고 버튼식 오조작의 위험성때문에 앞으로 체인지모델부터는 버튼식을 버리려나.. 하는 생각도 들더라...

    • @user-jl9hr2cj4x
      @user-jl9hr2cj4x 4 년 전 +1

      제 생각도 버튼식이 문제인것 같아보입니다.

    • @user-gy8dr8gx8j
      @user-gy8dr8gx8j 3 년 전

      진짜 버튼식 기어는 외관상도 별로고 실수위험도 크고 이해안되긴함

  • @tt2821
    @tt2821 4 년 전

    경사로 밀방방지장치가 작동시간이 몇초안되지않나요 제가알기론 제조사마다2-3초 로알고있는데

  • @user-im2od2ny7r
    @user-im2od2ny7r 4 년 전

    영상 보며 의문점이있네요 쿵 소리가 차주가인지했어요 설명중 쿵소리가 미션오작동으로 보호목적으로 시동이 꺼졌다구 하셨는데 운전자가 내리막길 중간 행인을 보는장면이 있는데 제가봤을때는 그행인을 보기전 시동이 꺼지지않은 상태인듯하거든요 조금에 가속력과 브레이크를 밟고 행인과 얘기하는등 좀 의문이구요 기계적으로 질문인데 비싼 수입차라구 좋은거는 아니라구 보구요 브랜드 로직프로그램 생각인데 미션보호를 위해 시동이꺼진다 라는 말에 그럴수도 있지만 브랜드가 알구있어다면 이게 합리적인 방법일까요 ? 그리구 아까 말씀드렸지만 만약 계속운행중이었던가 갔다구 말씀드렸는데 차량이 자기보호 목적으로 멈추는거라면 바로 시동이 안꺼진거죠? 내리막을 최소 30초이상 주행을 하신거 같은데 그냥 영상보며 논란에 글들과 스스로 궁금해서 남겨봅니다

  • @user-dx6eb1ub4c
    @user-dx6eb1ub4c 4 년 전 +20

    영상 수정해주세요~ R에서 R을 한번더 누른것이 아니고 완전정차하지 않고 D를 눌렀는데 안들어가서 띠링 울렸고 그걸 몰랐던 운전자가 계속 주행하다가 시동이 꺼진겁니다 띠링 소리가 달라요~ 본질은 시동이 꺼지면 안된다는겁니다~

    • @user-hv4qh1mu3g
      @user-hv4qh1mu3g 4 년 전 +1

      저도 이 댓글 달려고 했는데 있네요 ㅎ

    • @haydenk4956
      @haydenk4956 4 년 전 +1

      정확히 말하면 브레이크를 완전히 안밟은 상태에서 D를
      누르니 변속이 안들어간거지요
      여자분이 D를 눌러서 제대로 변속을 했다고 하지만
      결국은 실수는 한거지요

  • @user-oc8pc9rq2g
    @user-oc8pc9rq2g 4 년 전 +11

    내리막에서 후진으로 가는 것도 문제지만 시동 꺼진 걸 몰라요.
    26년 운전 경력자가 차량에서 이상징후를 발견해도 계기도 확인 안하고 그냥 주행하고 차량 결함이래요. 아뭏튼 대단한 운전자임.

  • @ljs5787
    @ljs5787 4 년 전 +1

    정차상태에서ㅈ풀브레이크 밟고 다시 밟으면 안들어가쥬? 이게 군 차량을 운전해보면 에어 게이지가 있어서 확인이 가능한데

  • @user-kp7br5oy4y
    @user-kp7br5oy4y 4 년 전 +1

    형 토크 물리1에서 빠졌어 헤헤

  • @user-yp4ig4iw7p
    @user-yp4ig4iw7p 4 년 전 +6

    면허시험강화하자 진심으로

  • @TQQQX3
    @TQQQX3 4 년 전 +41

    나 쿵하는거 사람 목소린줄 알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

    • @user-ym8uj3ti2v
      @user-ym8uj3ti2v 4 년 전

      아? 데드형이 쿵~ 이라고 소리낸거 아니였어 ?

    • @---------------387
      @---------------387 4 년 전 +1

      운전자 목소리 맞습니다

    • @TQQQX3
      @TQQQX3 4 년 전

      @@---------------387 예? 시동꺼지는 소리아니고 사람이 낸거 맞아요?

    • @---------------387
      @---------------387 4 년 전 +2

      krplus.net/bidio/c5R7n6SMorDKlJQ
      네 여기 나옵니다. 운전자가 커뮤니티에 쓴 글도 오해가 좀 있네요.

    • @partisanmoon9187
      @partisanmoon9187 4 년 전

      @@---------------387 간신배 한문철이 영상 이구만 문철이티비 보면 드는생각이 그따위로 돈벌어 처먹고 싶을까 싶네

  • @user-ty9tn2qj5j
    @user-ty9tn2qj5j 4 년 전 +1

    형님 남양연구소에 계셨어요?

  • @user-dy2yc5yj2o
    @user-dy2yc5yj2o 4 년 전 +1

    대한민국 운전면허시험이 문제네... 어찌 계기판을 안보나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댓글들 참 어이없네...

  • @hadden9776
    @hadden9776 4 년 전 +3

    표현이 맞지 않네요. 1:01 전복사고를 당한거야. 전복사고를 냈거야라고 하는 표현이 적절해 보입니다.

    • @TV-dp7qn
      @TV-dp7qn 4 년 전

      운전자를 배려 하신거 같아요.
      말씀 하시면서 계속 웃으시는거 보니

    • @kimms6231
      @kimms6231 4 년 전

      낸게 맞지

  • @user-vf6uk5lt8o
    @user-vf6uk5lt8o 4 년 전 +41

    1:09 autoK autoK

  • @snowfoxkr3766
    @snowfoxkr3766 2 년 전

    2:22 무슨소리야? 부딪혔어?? 만약에 혹시라도 어디 박았을지 모르니 내려서 확인해봐야 하는거 아닌가요..??

  • @user-yq8jl3fb8v
    @user-yq8jl3fb8v 4 년 전 +2

    나는 알바라고 들리네요 수동하고 오토하고 비교를 하나 시동 안꺼지는. 외제차들은. 뭔가요? ?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상식적으로 알바풀면 얼마주겠냐 돈 몇십만원 받는다고 이거하겠어?

    • @RPMmotors15
      @RPMmotors15 3 년 전

      토크컨버터장착 자동변속기 차량은 전세계 어떤메이커 어떤차종이든 꺼지게됩니다 일부러그렇게만든게아니고 물리적으로 어쩔수없는겁니다. 기름이없으면 시동이꺼지는거와같이 어쩔수없는 물리적인사실입니다

    • @RPMmotors15
      @RPMmotors15 3 년 전

      BMW전자식노브 차량은 중립으로 빼버리고 시동이안꺼지는ㅈ유일한차종입니다. 하지만 BMW 에서도 이런경우를대비해 만든것이아니고 BMW전자식노브가 조이스틱이라 주행중 차주가오작동할 확률이너무높아 그런로직을 넣어놓은겁니다
      다른제조사들은 내리막에서 후진을넣고 내려가는 정신나간 덜떨어진운전자가 잇을꺼란곤 생각도안햇고 그런 사례가없엇기에 안만든거죠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니가 무식하고 이해 못한다고 다 알바라고 하면 편하니? ㅋㅋㅋ 그럼 시동 꺼지는 벤틀리,포르쉐는 현기차냐?

  • @user-ql7hu2qt6q
    @user-ql7hu2qt6q 4 년 전 +61

    운전자의 지식 정도는 운전면허 딸때 정점을 찍죠ㅋㅋㅋㅋㅋㅋ

  • @mjpower0522
    @mjpower0522 4 년 전 +15

    생각보다 공학적인 지식은 별로 없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영상을 만드셨네요!

  • @N.A665
    @N.A665 4 년 전 +2

    전기차 니로로 실험한 영상봤는데 프리우스와 비슷함. 역시 엔진이 없고(혹은 꺼지고) 모터만 있는경우 내리막에서 속도가 올라가지 않고 천천히 내려가다 정지함.
    그래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계열은 현기차도 저렇지 않을거라고 생각은 하는데, 혹시 하이브리드 엔진이 가동되고 있을경우는 엔진시동이 꺼질수도 있을거라 생각됨.
    물론 엔진이 꺼져도 회생제동은 들어갈거니 어차피 결과는 같을거 같음.
    이 일을 계기로 현기차도 bmw 처럼 로직을 바꿀거 같음. 솔직히 버튼식은 오작동 위험이 커서 별로 맘에 들지 않음. 차라리 기아차처럼 다이얼 방식이 더 직관적인듯 함.

  • @user-ur9wf8lk7t
    @user-ur9wf8lk7t 4 년 전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가 안된다고 이야기하는것 같은데.. (3:24-3:45) 오토기어 영상을 보면 시동꺼져도 브레이크 듣던데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음..... 브레이크는 가능한데.. 부압을 만들어주는 장치들이 기능을 안하니
      결국엔 발 살짝 까딱까딱하는걸론 어렵다 는거지

  • @drizzy3556
    @drizzy3556 4 년 전 +6

    시원한 정보네요 어제 MBC에서도 악마의 편집을 해놨더라구요 ㅋㅋ 말씀처럼 요즘 점점 명장님 나오는거 볼때마다 영웅심리를 이용한 사업가란 생각만들고 실망이 커지네요

  • @jy.youtube
    @jy.youtube 4 년 전 +16

    운전자의 실수인건 분명하지만 타 브랜드들과의 차이도 명확히 있긴 하네요. 실수로 평지 주차장에서 후진기어 넣은상태로 전진하려 한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단지 경사로에서 같은 실수를 한 경우에 대해서는 현차 연구원들이 예측할수 있었겠냐 하는건 억지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일정부분 예방책이 있는걸 봐서는요. 계기판을 보지 않아 시동이 꺼진것조차 몰랐다는건 문제가 있어보입니다만 요즘 차들이 워낙 조용해서 시동의 유무를 계기판으로만 볼수있기 때문에 흠.. 뭐 그럴수도 있겠구나;; 라고 생각되네요

    • @user-er1xk8gh4i
      @user-er1xk8gh4i 4 년 전

      팩폭오졌노 데드형이 댓글 내리겠다야~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user-er1xk8gh4i 팩폭은 무슨 개소리지 ㅋㅋㅋ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다른 브랜드에서 예방책이 있다는게 박씨의 거짓 선동이지. BMW최신형에만 들어간 '내리막길 탄력주행 에코모드'가 무슨 여사님 안전을 위해 만든 기능인양 말하고, 아이오닉,니로,쏘나타,그랜져 하이브리드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회생제동 상황을 마치 도요타차라서 안꺼진것처럼 선동하고

  • @chuccaru5753
    @chuccaru5753 4 년 전 +1

    D를 누른게맞아요. R과D의 소리가 다르합니다. 영상속 D를 눌렀으나 D가 잘 체결되지 않을때 나는 소리가 낫다고하네요. 영상속 차량내 소리가 증거로 있어요. 장진택님 유튭참고바랍니다

  • @bskim7918
    @bskim7918 4 년 전 +1

    이거 실험했는데 외제차들은 천천히내려가더만 시동꺼지는게 말이안됨 .. 말리부는 밀림방지장치있고

  • @aust0312
    @aust0312 4 년 전 +5

    알기쉬운 설명 고마워 데드형 근데 저런 형태로 사고내는 사람들하고 같은 도로위를 다닌다는게 조금 무섭긴하네..

  • @peterlee2458
    @peterlee2458 4 년 전 +7

    산에서 코끼리 만났겠지 그렇겠지 설마 혼자서 저럴수가

    • @endorphin.918
      @endorphin.918 4 년 전

      peter Lee ㅋㅋㅋㅋㅋ

    • @NaeGaNuGuGe777
      @NaeGaNuGuGe777 4 년 전 +2

      산,들 에는 없고 있어도 동물원에나 있을 법한 코끼리 까지 소환하는 우리의 김여사는 마법사?

    • @justlive5194
      @justlive5194 4 년 전

      아무튼 김여사 덕분에 모든 운전자, 메이커가 다시 생각하고 고민할 숙제를 안겨준건 맞는것 같아요. 안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계기가 되었다고 봅니다.

  • @hakseunglee7184
    @hakseunglee7184 4 년 전

    역시!우리의데드형!!
    데드형!포에버!!

  • @user-nf5oc8sj6g
    @user-nf5oc8sj6g 4 년 전 +2

    저는 반대 의견인대
    운전자가 실수로 후진기어를 넣고
    앞으로간다고 해도
    시동이꺼지고 브레이크가 안된다는건
    아니라고 봄니다.
    미션을 보호할려고 시동이
    저절로 꺼지는 설계면
    시동은 살리면서 미션을 자동으로 빼는 설계를해야지
    어떠한 상황에서도 차가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가 작동이 안되면 않됩니다.
    운전자가 수많은 경고등이랑 경고음을
    못듣고 r을놓은 상황에서 앞으로 간건 백번 잘못이지만해도
    운전자를 위험하게 만드는 차는 있어서는 않됩니다.

    • @Xmaker0214
      @Xmaker0214 4 년 전 +2

      김여사, 갑질 이런건 운전자 백퍼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논하고 싶지않습니다, 단 R단으로 내려갈시에 시동이 꺼진다? 운전경력 10년이 넘게 하면서 가끔 주차시에 R->D 까먹고 하다가 퍽하면서 당황한적이 있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죠, 김여사라면 더욱 심각하지만, 다들 아시겠지만 비오는날 조수석 어린아이, 집중하기 쉽지 않고 더욱이 버튼식 기어는 완전 헤깔리기 쉽죠,,, 요즘 전자식 기어봉만 해도 첨 사용자들은 엄청 헤깔려 합니다. 운전 처음 시작할때 어른들에게 그런말 많이 듣습니다. 타이밍벨트는 항상 넉넉하게 빨리 갈라고, 왜냐면 주행중 엔진꺼지면 정말 큰일 난다고, 내리막에서 경사가 더 심할시 저리 내려가다 시동꺼진거 알았어도 굉장히 당황하다가 사고날 가능성도 많아 보입니다. 시동끄면서 파킹을 걸어주던지, 아니면 시동꺼졌다고 난리 부르스가 나면서 확실히 인지할 수 있다던지.. 저건 UX의 설계미스와 미션보호설계미스라고 생각됩니다. 둘중 하나는 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깔끔하고 간단한 메시지만 계기판에 보여주는게 아니라, 누가 봐도 아주 정신없게 나와서 시동이 꺼졌다는걸 인지 할 수 있는 그런 혹은 안꺼지게 하는 방식이라던지,, 그분이 김여사이고 갑질이라면 정말 편들어 주고 싶지는 않지만, 일단 엔진이 꺼지는 차량시스템은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우리가 소비자이기때문에 이부분을 더 강조해야 되지 않나요? 기업은 뭐 잘 알아서 자기들 방어를 할텐데 ,, 이부분은 갑질/김여사 문제로 물타기된듯 보입니다.

    • @jhl3961
      @jhl3961 4 년 전

      @@Xmaker0214 1:04 보면 요란하게 삐삐삐삐 하네요

    • @user-nx8dq8if2n
      @user-nx8dq8if2n 4 년 전

      브레이크 2-3번 정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기록에도 사고자는 내리막인데 풀악셀에 브레이크 6-7번정도 밟은걸로 나왔구요

  • @ParkDongJu
    @ParkDongJu 4 년 전 +5

    알람뜨자마자 왔어! 형 의견 너무 궁금했어~!

  • @user-he7nh6bi8j
    @user-he7nh6bi8j 4 년 전 +4

    데드형 나 이거 탑차몰았던 아빠한테 물어봤는데 차머리가 어디있느냐에 따라 다르다던데 무슨얘기얌?

    • @user-oh6hg4us3i
      @user-oh6hg4us3i 4 년 전 +3

      후진기아들어갔을때 후진방향이라면 시동 안꺼지고 제동됐을꺼란소리인듯 ㅋㅋㅋ 이미 꺼꾸로간거라 논외임

    • @mycom1004
      @mycom1004 4 년 전

      경사로가 차 뒤방향 그러니깐 차 앞이 위를 향하고있으면 경사로 밑으로 안밀린다는 소리.

  • @user-jn1pn2th5w
    @user-jn1pn2th5w 4 년 전 +1

    데드형 말되로 시스템 제어로직를 좀더 안전하게 설계해야함
    하지만 bmw같은경우처럼 n단 자동변경에 시동on도 위험함
    그이유 브레이크 정상작동가능할때에 전제해야함
    stop&go기능(몇가지 로직에 브레이크정상작동가능여부가 있음) 영상에 설명처럼 브레이크진공부스터압력이 일정이하경우 엔진이 off가 절대 않되어짐
    차라리p단 자동변경이 쫌더 안전하지 안나요??

    • @cuphjws
      @cuphjws 4 년 전 +2

      저 펠리세이드가 왜 n단으로 바뀌고 시동이 동시에 꺼졌을까가 궁금해서 어디 물을곳이 없나 찾다가 혹시나 잘 아실까 싶어 댓글 남깁니다.
      1. 자동변속기에서 주행중에 N단으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2. 본인 댓글에서 n단 시동on 상황이어도 위험하다고 하셨는데 브레이크가 되지 않을 상황이 없지 않나요? 어차피 휘발류던 디젤이던 진공압을 만들수 있는 상태인데 전자식으로 브레이크가 안되게 되는 상황이 있다는 소리인가요?

  • @seungjunoh9044
    @seungjunoh9044 4 년 전

    궁금한게 있는데요. 그럼 저 상황에선 엔진 꺼진 상태라 브레이크도 안되는데 어떻게 차를 멈추는지요? 침착하게 다시 시동버튼 누르고 브레이크 밟을 기지를 발휘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서요. 또 궁금한게 있는데 내리막길에서 후진기어 넣고 상태일 때 엑셀 밟으면 시동이 꺼져야하는 것이 아니라 후진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아무래도 두 번째 질문은 제가 저 상황에 대해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일 겁니다. 충분한 설명좀 부탁드릴게요. ㅠㅠ)
    그리고 질문과 상관없이 영상보고 느낀점이 저런 실제 사례를 통해 자동차 기업 직원들이나 자동차 또는 기계 공학도들이 생각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2번정도 브레이크를 밟을 기회가있어
      (시동 꺼지게 만들어둔 부압) 실제로 운전자도 중간에 지인만나면서 그 부압을 써버렸고

    • @seungjunoh9044
      @seungjunoh9044 4 년 전

      @@user-sp9qk1ie6w 네 그건 알겠는데요. 제가 궁금한건 우선, 내리막길에 차가 있는데(내려가는 방향으로) 후진기어에 두고 엑셀 밟으면 후진으로 올라가야하는 것 아닌가요?...

    • @user-iq5cb1wb4f
      @user-iq5cb1wb4f 4 년 전

      @@seungjunoh9044 1.전자식브레이크를 브레이크 밟으시면서 당기시는 방법 3.브레이크만 꽈악 힘껏 밟는 방법. 3.말씀하신대로 기어는 중립으로 빠져있으니 스타트 버튼만 생각하시고 스타트 버튼 누르시면 정상작동 입니다. 이정도 안되면 운전면허 발급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4번의 가능성은 펠리 차주님한테 질문해놨는데 그거 확인되면 4번 대댓글로 올려드릴께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그니까 엑셀을 한번도 안밟아본거지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seungjunoh9044 1.여사님의 경우 엑셀을 밟았으면 후진했을텐데 언덕이니까 굴러내려간다고 그냥 아무 페달도 안밟음. 슬슬 굴러가는것 이상의 힘이 아래로 가해지니까 내려감. 2.시동 다시 넣고 브레이크 밟지 말고 그냥 체중 싣어서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세울 수 있음. or 주차 브레이크 버튼 누르고 있으면 차가 세워줌

  • @summer1737
    @summer1737 4 년 전 +57

    현대 다니시면서 명장님께 감정이 많이 쌓이셨나보ㅏ여 ㅎㅎㅎㅎㅎㅎㅎ

    • @user-Moonhoney
      @user-Moonhoney 4 년 전 +13

      잘모르면서명장인척 ㅋㅋ

    • @user-vv4mt7ei6t
      @user-vv4mt7ei6t 4 년 전 +5

      @@user-Moonhoney 현장에서 독학으로 급발진 원인 밝혀낸 분인데, 모르더라도 일반인들보단 많이 아실듯

    • @JoJo-es2gk
      @JoJo-es2gk 4 년 전 +6

      다 필요없고 쉐보레 bmw 는 안전장치 있지만 현대 기아 쌍용은 없다는게 팩트임

    • @user-jb8wp6ko2c
      @user-jb8wp6ko2c 4 년 전 +9

      @@JoJo-es2gk 현기차들 경사로 밀림방지 있어요.. 그거 작동했는데 그것조차 모르는 아줌마가 대단한겁니다...방송에서 언급조차 안해서 사람들이 모르는겁니다.. 박씨가 재연한 영상보시면 밀림방지 작동합니다.. ㅋㅋ 근데 그걸 언급조차 안해줌... 방송의 힘이 왜무섭고 선동인지 아실거에요

    • @terrye6707
      @terrye6707 4 년 전 +4

      ㅋㅋ 엔지니어도 아니고 테크니션이 주저리주저리 하는 부분에 너무 우습네요ㅋㅋ 명장이라 불리고 병진이라고 읽을 수 있는 존재죠 박병-은ㅋㅋ

  • @hanjunhee8111
    @hanjunhee8111 4 년 전 +16

    버튼식...충분히...실수 할 확률이 높아짐....안전장치 미흡

  • @whckdcho
    @whckdcho 4 년 전 +2

    자동차 라는것은 오조작시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위험하게 할 수도 있는 기계죠. 핸드폰과는 다르게.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갖추어야할 기본 지식을 테스트하기 위해 면허시험이 있는 겁니다.
    저런 미달수준의 운전자가 있을 거에 대비하지 못한 현대차 잘못이 없다곤 못합니다만..
    1. 처참한 수준의 운전자 + 2. 거름망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면허제도 + 3.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지 못한 제조사.
    환상의 콜라보레이션이 만들어진 겁니다. 하지만 운전이라는 행동에 책임감이 전혀 없는 운전자의 잘못이 제일 크다고 느껴지네요.

  • @etya12
    @etya12 4 년 전 +1

    브레이크 압 빠져도 서요 실수로인한 안전장치가 없는게 아쉬울수는 있는데 아무튼 예측 못하는 사건 사고들이야 어떻게 벌어질지 아무도 모르는거니까 시동꺼져도 브레이크 잡힌다는것만 알아도 저리 사고안났음

  • @eosk1s872
    @eosk1s872 4 년 전 +15

    이쪽일에 일하는 사람입니다. 운전자 잘 못이지만 초등학생이 아빠 몰래 차를 몰았을 경우 까지 예측하라고 배웠습니다. 현대는 이런일 생기면 자기 방어심리적으로 소비자 탓하는게 뿌리깊히 박혀있습니다.

    • @user-ny1rx7yr5f
      @user-ny1rx7yr5f 4 년 전 +3

      문재인 개새끼 해보세요

    • @NaeGaNuGuGe777
      @NaeGaNuGuGe777 4 년 전 +1

      그럼 여객기도 파일럿 아닌 일반인이 몰아도 안전하게 날아갈 수 있게 설계해야겠네요 수많은 사람 태우고 날라가다 기장 부기장 신변에 위혐이 생기면 다 뒤지잖아요 그럼 조종하기 쉽게해서 그정도 안전에는 대비 해야죠 ㅋㅋㅋㅋ 아빠 몰래 초등학생이 차를 끌고 나갔으면 조기 레이싱 교육을 받은게 아니라면 사고나 뒤지는게 정상입니다 살아나면 기적인거구요

    • @user-ht9fp9be1y
      @user-ht9fp9be1y 4 년 전

      @@NaeGaNuGuGe777 항공기 조종은 운전보다는 훨씬 접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파일럿들은 운전면허따위보다 훨씬 고등훈련을 받는 엘리트 면허 중 하나죠.
      그리고 뭐....사실 무면허 운전은 무면허 운전 한 본인에게 모든 잘못의 포커스가 집중되지 지금까지 무면허자가 차를 몰았는데 차가 방어를 못했다 이따위 소리를 하면서
      차나 제조사에 문제를 물었던 적은 한번도 없지 않았나요?
      이것만 봐도 운전면허라는게 아무리 우리나라에서 조빱같다고는 하다 나름대로의 책임을 물게 하는 수단인데 말이죠.

    • @eosk1s872
      @eosk1s872 4 년 전

      @@user-ny1rx7yr5f 무재앙 빨갱이 시진핑돈으로 길러진 개새끼 OK
      씨발 기어변속 쓸데없이 버튼식으로 만들어서 장점은 없고 전문가들이 경고한데로 잘못 누를 여지가 많다는 거 듣고도 그에 대한 대책도 없이 차값만 비싸게 만들어서 팔으니 흉기라는 소리듣지 상식이 있으면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랑 문도 안열리는데 운전자 죽으라는 소리임? 후진에서 역 토크 강하게 들어오면 기어가 자동 중립되게 하는게 상식이 아님?

    • @eosk1s872
      @eosk1s872 4 년 전

      @@NaeGaNuGuGe777 딱 노가다 김씨같은 소리 하고 있네 이젠 하다 하다 항공기 드립까지 치고 그래서 비싼 비행기는 자동파일럿 시스템 장착되어 있는거 아님? 팰리세이드 가격은 더럽게 비싸게 받으면서 티코랑 비교하며 티코도 시동 꺼진다는 소리 하닌깐 현대가 욕먹는거 아님?

  • @45boc10
    @45boc10 4 년 전 +23

    역시 BMW....

    • @user-rh5ef9rt4e
      @user-rh5ef9rt4e 4 년 전 +1

      45 boc 전자식변속기라 가능한것

    • @justlive5194
      @justlive5194 4 년 전 +1

      불나는것도 감수할정도...ㅋㅋ 참고로 몇달전까지 520d 몰았음...독일차 별거 없어요. 환상을 버리세요.

    • @user-SebongNamingSaju
      @user-SebongNamingSaju 4 년 전

      @@justlive5194 ㅎ웃고갑니다~

    • @user-SebongNamingSaju
      @user-SebongNamingSaju 4 년 전 +1

      명차는틀리죠ㅎ
      요즘비엠이,대세긴합니다~

  • @user-lt4yo9pe1s
    @user-lt4yo9pe1s 4 년 전

    정지상태 제동페달을 밟고있을때만 후진 버튼이눌려야하고 일단후진버튼눌렸으면 경사가 심할지라도 앞으로 차가 밀리면 오토차량의기능이 다했다 할수없지 차란건 어떤 최악의 상태에서도 승차자를 보호해야한다 심지어는 엔진룸에정상 보다훨씬 열이나면 소화기능까지도 있어야한닺고 난 늘생각했었다 메이커에선 코웃음 치겠지만 전진스위치넣고 악셀 안밟았다고 뒤로밀리면 생가없이 차뒤를보행하는 자를 덥칠수있다

  • @Flamburn
    @Flamburn 4 년 전 +1

    제가 알기로는 r에서 d를 눌렀지만 바뀌지 않고 r인 상태에서 경사 때문에 밀리다보니 시동이 꺼진다였던것 같은데 아닌가요? 소리가 다르다고 하던데...

    • @beatles7609
      @beatles7609 4 년 전 +1

      krplus.net/bidio/odOwl2R2oni1Y3o
      D 눌렀는데 공교롭게도 브레이크 밟은 시차(대략 0.01초 정도) 때문에 제대로 변속이 안 된 것이라 추정됩니다. 경고음 차이도 미미하고요. 필히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라 생각되네요.

  • @ohmechanic84
    @ohmechanic84 4 년 전 +4

    형 소비자 입장에서는 하이브리드도 똑같은 실험해보는거 괜찮다고봐.소비자들은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 이런거 정확히 알진 못하니까.그리고 운전면허 눈높이 낮추길 가장 바라는게 현차임

    • @crc5133
      @crc5133 4 년 전

      선풍기 사고에 헤어 드라이기 가지고와서 이건 괜찮다는 식인데...?

    • @ohmechanic84
      @ohmechanic84 4 년 전

      A차 vs B차 A선풍기vs B선풍기 A드라이기vs B드라이기

    • @crc5133
      @crc5133 4 년 전

      그럼 날개없는 선풍기랑 날개있는 선풍기

    • @user-rz7in4kz2o
      @user-rz7in4kz2o 4 년 전 +3

      oh mechanic 소비자가 그걸 왜 몰라요 ㅋㅋㅋㅋㅋㅋ 하이브리드가 엔진+모터인걸 모르고 하이브리드를 사는건 차에 관심이 1도 없는거임.
      그리고 이과시면 아시겠지만 실험할때 통제변인, 종속변인등 컨트롤해줘야하는 변인들이 있는데...
      님 말대로라면 하이브리드를 비교할꺼면 다양한 구동력을 가진 차들끼리 다 비교를 해보면 그게 의미가 있는 실험이되겠죠.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crc5133 박씨 정비사가 한 실험이 바로 그거임. 선풍기 사고났는데 도요타 하이브리드차(헤어드라이기) 갖고와서 '거봐야 이건 멀쩡하잖아요!'라고 주장한꼴

  • @kikikikiki4769
    @kikikikiki4769 4 년 전 +5

    현대차그룹 자체는 품질기준 깐깐하지만 국내의 영세 2, 3차 하청업체들은 말그대로 너무 영세하고 공정감사때 외에는 너무 체계없이 흘러가고 품질기준도 매우 떨어지는게 현실이에요....
    전직 현대 2차하청사 품질에 있었고 현대차 품질문제는 현장에서 느끼는게 더 심해요
    즉, 차속에 들어가는 부품 하나하나의 품질수준은 독일, 일본 회사보다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 @nawato2002
    @nawato2002 4 년 전

    보통 이런식으론 운전안하죠
    시동이 꺼지는
    비상시는 싸이드 브레이크잡으면 안서나요?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펠리세이드에 들어가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레버 당기고있으면 아예 정차까지 시켜줌

  • @oo7637
    @oo7637 4 년 전 +2

    걸어가던 지인은 탑승 안한것이 신의 한수 였네 ㅋㅋㅋ

  • @bocajnos2005
    @bocajnos2005 4 년 전 +6

    영상 막바지에 표현했듯이 버튼식기어 시스템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건 사실입니다. 저러한 실수가 재발이 안되라는 법이 없듯이, 'R버튼' 쪽엔 조금 돌출시키거나해서 구분이 쉽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사고난 분 덕에 1,000분의 1 확률의 큰 문제점을 찾았다는건 그나마 불행중 다행입니다. 영상 마무리..너무 좋았습니다.

  • @user-qi9be6xq1l
    @user-qi9be6xq1l 4 년 전 +7

    계기판엔 여러가지 경고등이 설치되어있고 엔진이 과열상태인지 오일이 부족한지,연료는 얼마나 있는지,속도는 얼마인지, 운전하면서 확인해야할 정보가 엄청 많은데 계기판을 안보고 운전한다고?????????????

    • @MSH3423
      @MSH3423 4 년 전

      티어나녹. 시동이 꺼지면 볼께 없습니다. 브레이크까지 안들면 완전 맨붕상테 이지요

  • @kvladimir240
    @kvladimir240 4 년 전 +1

    버튼식 기어 변속 차량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 R상태에서 R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기어 중립 상태가 되는게 아니고 R그대로 그냥 유지되는 건가요? R 상태로 유지된 채 언덕 내려가다 시동이 꺼지고?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응 그렇지ㅋㅋ

    • @dgk9306
      @dgk9306 4 년 전 +1

      걍차를 저따구로만들면안되지ㅋㅋㅋbmw처럼 동작되는게 당연한건데...ㅉㅉ 난 N사 개발자인데 웹의 경우에는 로직을 설계 할 때 모든 예외처리를 고려하거든... 근데 그게 당연한거야.. 더군다나 웹보다 자동차는 사람 목숨이 달렸으니 더더욱 중요하지.. 에휴 ㅉㅉ

  • @kim_007_
    @kim_007_ 4 년 전 +1

    ㅋㅋㅋ 이젠 이런 어이 없는 일도 살라질듯 합니다. 엔진 효율 잡아 먹는 진공식 하이드로백은 살아 지는 트렌드고 전자식 하이트로백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트렌드 이니깐요ㅋ

  • @user-hf9vt9rg7f
    @user-hf9vt9rg7f 4 년 전 +5

    데드형 멋있다 ㅋㅋㅋ 진짜 이과ㄷㄷ

  • @user-zt8qu3un3d
    @user-zt8qu3un3d 4 년 전 +3

    버튼식은 헷갈릴수도있음 기어봉타입으로 바꾸던지 버튼식은 이중안전장치가있어야할듯

    • @user-kz3en5wp4n
      @user-kz3en5wp4n 4 년 전

      영상 좀 보시고 소리도 잘 들어보세요
      첫번째 문제점 R에서 D로 기어를 넣었습니다 띠똥 경보음 들림 의미 기어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의미 입니다
      기어가 안들어간 이유는 차가 정지 상태에서 기어를 변속 하셔야하는데 움직이는 상태에서 버튼 조작
      두번째 쿵 소리와 함께 기어가 N으로 들어갑니다
      세번째 중간에 한번섰습니다 그런데 평소와 다른 브레이크 반응을 느끼셨는지 약간 뒤로 섰음
      제 생각이지만 첫번째 경보음이 무슨 의미인지만 알았더라도 문제 해결이 되었을거고 두번째 쿵 소리에 계기판만 보았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고요 세번째 차에 지식이 조금만 있었더라면 엔진이 꺼져도 브레이크는 살아 있다 상식을 알았더라면 섰습니다. 꾹욱 눌렀으면 섰습니다.
      이런분은 사실 내연기관차는 안탔으면 하고요 전기차 수소차 탔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무조건 섰습니다.

  • @qweasd27061
    @qweasd27061 4 년 전 +1

    어....데드형 제가 차에대헤 잘 몰라서 물어보고싶은데요 앞방향으로 내리막길 가는 상황에서 기어를 R로 해놓고 엑셀을 밟으면 경사로에서 받는 중력을 무시하고 차가 후진하지않을까요...? 그런데 어떤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서 엔진이 자동적으로 꺼지게 하는건지 궁금해서요 ㅋㅋ 공대생인데 이런것도 잘 이해를 못해서 부끄럽지만 몰라서 물어봅니다 ㅎㅎ

    • @user-gi7qp5pn1c
      @user-gi7qp5pn1c 4 년 전

      수동차 몰아보시면 아시겠지만 변속기는 엔진이 원하는 방향으로만 토크가 가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경사로에서 시동을 안꺼먹기 위해서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가 중력에 의한 역토크보다 쌔야 시동이 안꺼지는데 펠리 사건은 r단에서 후진 방향으로 토크가 가해져야 하는데 내라막 역토크가 가해져서 엔진 미션 보호차원에서 시동이 꺼지게 되어 있죠
      시동이 안꺼지고 그 현상이 계속되면 미션이 개박살납니다

    • @qweasd27061
      @qweasd27061 4 년 전

      @@user-gi7qp5pn1c 아....수동을 안몰아봐서 몰랐네요 ㅋㅋㅋ r단에서는 후진방향으로 토크가해져야 하는데 운전자는 d인줄 알아서 엔진 꺼졌다는건가요?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엑셀을 밟으면 후진했겠지만, 저 아줌마는 언덕 내려간다고 그냥 아무 페달도 안밟고 굴러가게 냅둬서 꺼진거죠

  • @user-qt5wg8qf5s
    @user-qt5wg8qf5s 3 년 전

    근데 시동 안꺼지고 중립으로는 안되는거에요?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일부 차량은 엑셀 안밟고 굴러가면 연비향상을 목적으로 중립이 되는 차량도 있긴 한데, 저런 상황을 가정하고 만든 기능은 아님. 그리고 '달리는 도중에 중립넣지 말라'는말을 들어봤을지 모르겠는데, 운전자 모르게 중립들어가는것도 상당히 위험함. 저 괴상한 상황이 발생해서 사고날 확률

  • @0705leap
    @0705leap 4 년 전 +5

    형 공학지식으로 설명하니깐 섹시해보이네 여윽시 한양공대

  • @user-fr3tj7gq3z
    @user-fr3tj7gq3z 4 년 전 +24

    역시 공학, 기술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생각하는 게 다르네요. 오늘도 중립 잘 지켜주고 문제의 원인을 잘 짚어줘서 정말 유익했어요!

  • @user-eq8oh7pi5g
    @user-eq8oh7pi5g 4 년 전

    정말 현대 연구소에 계셨던거 맞나요?
    아닌거같은데 ....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차로 실험한게 왜 이해가 안되시는지 설명 해주실수 있을까요?
    들어보고 판단할께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2탄 올려줄게...

    • @user-eq8oh7pi5g
      @user-eq8oh7pi5g 4 년 전

      @@user-sp9qk1ie6w 네
      기다리겠습니다
      동영상 올리시면
      도요타 센터에 동영상의 내용 맞는지 문의드려 볼께요~
      제차가 프리우스여서 센터 갈일있어서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ㅋㅋㅋㅋㅋㅋ그 센터도 모르는 내용일듯 제어전략이라

    • @noblesseuking1588
      @noblesseuking1588 4 년 전

      @@user-sp9qk1ie6w 댓글들보면 말이 짧네.....요~~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아이오닉,니로같은 현기 하이브리드차도 저 실험하면 시동 안꺼짐. 하이브리드차는 엔진이 바퀴랑 항상 연결되어있는게 아니라, 엑셀 안밟으면 모터-베터리만 연결되기 때문에 엔진이랑 전혀 상관이 없고, 오히려 바퀴의 역회전으로 모터발전해서 충전됨. 박씨 정비사의 실험에서도 프리우스 계기판되면 회생제동으로 충전되고있다는 애니메이션이 나옴

  • @pjongmin57
    @pjongmin57 4 년 전

    버튼식변속기D에 점자 없어요?

  • @ajvcrjksojhbjv
    @ajvcrjksojhbjv 4 년 전 +11

    운전미숙도 있지만 안전시스템도 한번 생각 해 봐야한다. 무조건 쉴드칠 일이 아니란다~

    • @hgy5720
      @hgy5720 4 년 전

      운전미숙으로 사고냈으니 운전하지 말아야지. 저거 교차로였음 몇사람 죽였다. 안전시스템 다 무시했는 데 어떻게 더 해주냐? 경고음, 엔진소리 사라져, 브레이크도 중간에 밟았는 데 참나. 님이나 쉴드 치지 마라

  • @user-in3fo6sx3i
    @user-in3fo6sx3i 4 년 전 +19

    운전자의 부주의나 실수, 무지에서 오는 사고의 위험까지도 모두 계산하고 차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기술의 정점은 결국 사람을 가장 우선시 해야한다.

    • @micepirse123
      @micepirse123 4 년 전 +3

      안전을 고려하려는 의지가 있었어도 모든것을 생각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소한 저의 생각으로는 후진을 넣은것을 모르는 상태로 내려갈수있는 일은 상상할 수가 없었을것 같습니다

    • @user-in3fo6sx3i
      @user-in3fo6sx3i 4 년 전 +2

      @@micepirse123 사람은 누구나 어이없는 실수나, 뭐에 씌인것같은 바보같은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 @user-pl6rt3we4u
      @user-pl6rt3we4u 4 년 전 +1

      맞는말입니다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그러면 계기판과 경고등,경고음을 무시하는 운전자를 위해 기름이 다 떨어져도 시동이 안꺼지는 차도 만들어야겠네요

  • @user-uq5bp8zf1m
    @user-uq5bp8zf1m 4 년 전 +1

    그러면 차가 이상이 있을때 시동이 꺼지는 로직보다는 중립으로 가는 로직으로 바꾸면 도움이 되나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근데 또 그것도 만능은 아니야ㅋㅋ

    • @user-el9wf2ev5b
      @user-el9wf2ev5b 4 년 전

      아무래도 시동이 꺼져서 브레이크가 작동안되는것보다는 핸들이라든지 브레이크등 조작가능할수있는 상태면 덜 위험하지 않을까요?

    • @user-jc4bi8is4i
      @user-jc4bi8is4i 4 년 전

      엔진꺼져서 브레이크 못밟는 현기보단 역시 bmw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user-el9wf2ev5b 엔진 꺼져도 핸들,브레이크 다 작동함. 파워 어시스트가 사라지는거 뿐이지. 핸들은 정차 상태일때 안돌아가는거고 주행중엔 잘돌아감. 다마스/라보같이 파워핸들 안달린차에서 체험 가능. 브레이크도 보조장치만 사라지는거라 그냥 좀 더 세게 밟으면 됨. 다른 유튜버들 시속 100km에서, 또는 내리막길에서 진공부스터 없는 상태로 제동하는 영상 올림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user-jc4bi8is4i 응 브레이크 밟힘

  • @user-dv2dd2ln7f
    @user-dv2dd2ln7f 4 년 전 +1

    여성운전자는 분명 D를 넣었다. 자세히 들어보면 D를 누르는 소리하고 R을 누르는 소리가 다른걸 알수있고 그것을 실험한 영상도 올라와 있으며 그 어떤 이유에서도 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없이 시동이 꺼지면 안되는거다. 전기차를 떠나서 왜 한국차만 시동이 꺼지는걸까? 시동꺼지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하는사람은 뭘까? 그것이 정말 안전한 차량이라생각하는가? 사람이 먼저인가?차량 밋션이 먼저인가?

  • @user-om9zg5te1u
    @user-om9zg5te1u 4 년 전 +8

    현대차 연구소 출신의 결론 - 100만원짜리 휴대폰도 설명서는 잘도 읽으면서 5000만원짜리 자동차는 메뉴얼 대충 훑어 보지도 않고 계기판도 확인하지 않은 차주 잘못.
    BMW는 R(후진기어) 상태에서 차가 아래로 밀리면 N(중립기어)으로 자동 전환되는건 똑같으나 현대처럼 시동이 꺼지지 않고 유지가 된다. 쉐보레는 경사로밀림방지장치 로 인하여 급경사에서도 차가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준다. 현대차에는 이런 소소한 테크놀로지가 필요 할 듯.

    • @crc5133
      @crc5133 4 년 전 +3

      1. 현차도 시동꺼지고 n으로 변속된다
      2. 경사로 밀림방지 있고 작동됐다. 끝

    • @crc5133
      @crc5133 4 년 전 +2

      1. 이는 제조사의 취향 문제이니 더 얘기하는게 의미가 읎을거 같다.
      2. 경사로 밀림은 제대로 작동했으나 약 3초? 인지 2초인지 얘내가 어떤 로직을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정상 작동시간 이후 사고가 발생했다. 급경사랑은 상관이 읎다~

    • @user-om9zg5te1u
      @user-om9zg5te1u 4 년 전 +2

      @@crc5133 결론 - 자동차회사의 로직은 둘째 치고 자동차가 이런저런 경고문 경고등 경고음 다 띄운 계기판 안 본 운전자 탓이다. 종결.

    • @crc5133
      @crc5133 4 년 전 +1

      동감!! 하이파이브

    • @user-om9zg5te1u
      @user-om9zg5te1u 4 년 전 +1

      @@crc5133 🖐✋🖐✋

  • @sjl4872
    @sjl4872 4 년 전 +4

    그래도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했을때 유독 현기차만 시동이 꺼지는건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오늘 이따가 시간되면 영상올려줄게 그거에 관해서 ㅋㅋㅋ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4 년 전

      설계 결함이죠. 필드에서 이 실험 저실험 다해보고 나왔으면 대응책들을 구현 해 두었을 건데 그냥 책상앞에 앉아서 앞으로만 가는 차 만드는 거죠. 그러다 엔진 블록 깨지거나 사고나서 뉴스 나오면 고치고 ㅉㅉ 마루타 되는 거죠.

    • @user-sp9qk1ie6w
      @user-sp9qk1ie6w  4 년 전

      @@WriterNakwanjong 닉값;;;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4 년 전

      @@user-sp9qk1ie6w 업계포상 ㄱㅅ♡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WriterNakwanjong 멍청한건 자랑이 아닌데 ㅋㅋㅋ

  • @user-dj3hf8ge2q
    @user-dj3hf8ge2q 4 년 전

    출발할때
    R을 한번더 누른게 아니라
    D를 누르긴 했는데 기어가 안바낌
    소리들어보면 기어가 안바꼈다는
    경고음 이라함 구별이 힘들지만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나봄
    그리고 운전 경력 십수년이라는데
    면허 발급에 문제도 아니고
    자꾸 말도 않된다고 하시는데
    버튼식은 일어날법도 하지요

  • @alsdjfsdljfsdljf
    @alsdjfsdljfsdljf 4 년 전 +1

    운전자가 계기판을 안보고 운전한다는 거를 당당하게 이야기하네...ㅋㅋㅋ 가족 뿐만 아니라 다른 차 그리고 보행자들까지도 위험함...진짜 저런 분들은 면허 뺏어야 한다

  • @kochvochumkwarli2574
    @kochvochumkwarli2574 4 년 전 +8

    댓글 다는거 조심하세요 사고 당사자분 댓글 모으고 다닐 수 있음

    • @user-hg6qb6rt3r
      @user-hg6qb6rt3r 4 년 전

      유튜브라 ㄱㅊ

    • @cuphjws
      @cuphjws 4 년 전 +5

      진짜 각도기 안터지게 주의 하세요 ㅋㅋㅋ 진짜 리얼 정도가 없으신 분이라 죄다 고소넣을듯

    • @user-se1if2fm8t
      @user-se1if2fm8t 4 년 전

      그래서 ?
      모으는 중이냐?
      개망신은 하지마라

  • @dmk7768
    @dmk7768 4 년 전 +8

    이런일 있을때 진짜 개빡친다. 자기가 무지한데 남탓부터하는거 상상이상

  • @peterlee2458
    @peterlee2458 4 년 전

    자동차 운전면허 난이도를 2종 소형급으로 만들어야

  • @HH-ru4oi
    @HH-ru4oi 4 년 전

    버튼식 말고 전자기어봉으로 하지

  • @user-rw3pt9ed2b
    @user-rw3pt9ed2b 4 년 전 +4

    앞으로도 버튼식은 사고에 항시 노출 주의하셔야 함 버튼식은 만들면 안 돼요 운전 경력 35년

  • @user-ym2my9wo3l
    @user-ym2my9wo3l 4 년 전 +8

    1:04 야 근데 김여사 운전실력좋네
    카트라이더급 좁은골목에서 큰차저정도 임도를 저렇게 따라가는것도 쉽지않아
    100점만점에 50점 마지막 트리플악셀 예술점수 50점드려요

  • @user-hg3dn2uk9c
    @user-hg3dn2uk9c 4 년 전

    논란거리 코로나바이러스 생겼다 형
    다룰 이슈는 아닌거 같은데 요새 이슈니까 다뤄줬음 좋겠어.

  • @user-ig7nj1xb5r
    @user-ig7nj1xb5r 4 년 전 +1

    사람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차를 만들자. 쉐보레나 bmw 처럼

  • @endorphin.918
    @endorphin.918 4 년 전 +6

    보상내용이 어이가 없던데요ㅋㅋㅋㅋㅋ

  • @jshwin37
    @jshwin37 4 년 전 +12

    차 고치는 명장이 하이브리드를 몰랐것냐?
    모르는 놈들 때문에 걍 다양하게 넣은거것지 ㅋㅋ

    • @kimms6231
      @kimms6231 4 년 전 +1

      ㅇㅇ 잘모름

    • @user-th1dl6lz4z
      @user-th1dl6lz4z 4 년 전 +2

      정비 명장이니까 모르지 엔지니어가 아니니까ㅋㅋㅋ 1호 명장이라는 것도 개뻥이던데ㅋㅋㅋ

    • @Heo_bang
      @Heo_bang 4 년 전

      krplus.net/bidio/ZpmoaJ6baoCanmk
      후딱 와서 보고가
      모르거나 선동 둘중 하나인 것 같으니까

    • @user-vo1nb3eo9u
      @user-vo1nb3eo9u 3 년 전

      하이브리드를 몰랐겠냐? 암튼 현기를 깔수 있으니까 알면서도 고의로 넣은거지 ㅋㅋ

  • @user-nt6tz5qo1r
    @user-nt6tz5qo1r 4 년 전

    버튼식 버튼식이 문제라고 말하는데
    스틱에서 오토로 변했을땐 저런 문제가 단 한건도 없었을까 생각해보게 되네